Computer Science Suan Lee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1
03 컴퓨터구조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2
목차 1. 컴퓨터시스템의구성 2. 중앙처리장치 3. 기억장치 4. 입출력장치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3
컴퓨터시스템의구성 하드웨어 : 컴퓨터를구성하는기계적장치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의동작을지시하고제어하는명령어의집합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4
하드웨어의구성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5
하드웨어의구성 중앙처리장치 주기억장치로부터프로그램명령어와데이터를읽어온뒤처리 산술논리연산장치, 제어장치, 레지스터로구성 기억장치 프로그램과데이터, 연산의중간결과등을저장 주기억장치와보조기억장치로구분 주기억장치는프로그램과데이터를일시적으로저장 보조기억장치는데이터를영구적으로보관 입출력장치 입력장치는각종자료를컴퓨터내부로입력하는장치 출력장치는컴퓨터에서처리한결과를외부로표현하는장치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6
시스템버스 데이터버스 : 중앙처리장치와기타장치 ( 기억장치, 입출력장치등 ) 사이에서데이터를전달하는통로 주소버스 : 중앙처리장치가주기억장치나입출력장치로기억장치주소를전달하는통로 제어버스 : 중앙처리장치가기억장치나입출력장치에제어신호를전달하는통로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7
중앙처리장치의구성 연산장치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등의산술연산과논리곱, 논리합, 부정등의논리연산을수행 제어장치 : 명령어를순서대로실행할수있도록제어하는장치 레지스터 : 중앙처리장치의속도와비슷한고속의기억장치로명령어주소, 명령어코드, 연산에필요한데이터, 연산결과등을임시로저장함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8
중앙처리장치의구성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9
중앙처리장치의동작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10
명령어형식 연산코드 : 실행하는연산의종류에따라연산기능, 제어기능, 데이터전달기능, 입출력기능으로나뉨 피연산자 : 주소, 숫자, 문자, 논리데이터등을저장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11
피연산자수에따른명령어분류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12
주소필드수에따른명령어분류 0- 주소명령어 : 연산코드만존재하며스택구조컴퓨터에서사용 X=(A+B) 의처리과정 PUSH A // 스택의 TOP A PUSH B // 스택의 TOP B ADD // 스택의 TOP (A+B) * 스택에서 A 와 B 를 POP 하고더한후결과를 PUSH STORE X // X 스택의 TOP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13
주소필드수에따른명령어분류 1- 주소명령어 단일누산기구조컴퓨터에서사용 누산기레지스터를이용하여데이터연산을수행 연산에는주기억장치에서읽힌데이터와누산기에저장된데이터가사용 연산결과는다시누산기에저장 X=(A+B) 의처리과정 LOAD A ADD B // AC A // AC AC + B * AC 에저장된 A 와주기억장치에서읽어온 B 를더한후결과를 AC 에저장 STORE X // X AC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14
주소필드수에따른명령어분류 2- 주소명령어 : 2 개의주소필드를가지며가장일반적인형태 X=(A+B) 의처리과정 MOV R1, A // R1 A ADD R1, B // R1 R1 + B * 레지스터 R1과주기억장치에서읽어온 B를더한후결과를 R1에저장 MOV X, R1 // X R1 3- 주소명령어 : 3 개의주소필드를가지며, 주소필드에레지스터번호나주기억장치의주소를지정 X=(A+B) 의처리과정 ADD X, A, B // X A + B * 주기억장치에서읽어온 A 와 B 를더한후결과를주기억장치 X 에저장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15
명령어처리과정 명령어사이클 중앙처리장치가주기억장치로부터한번에하나의명령어를인출하여실행하는데필요한일련의활동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16
명령어처리과정 인출사이클과실행사이클은항상수행 간접사이클과인터럽트사이클은주소지정방식과인터럽트요구에따라필요할때만수행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17
명령어처리과정 인출사이클 주기억장치에서명령어를인출 다음명령어를인출하기위해 PC( 프로그램카운터 ) 값을증가시킴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18
명령어처리과정 실행사이클 인출한명령어를해독하고그결과에따라제어신호를발생시켜명령어를실행 간접사이클 직접주소지정방식과간접주소지정방식으로나뉨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19
명령어처리과정 인터럽트사이클 인터럽트 : 중앙처리장치가프로그램을수행하는동안컴퓨터시스템의내부와외부에서발생하는예기치못한사건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20
기억장치의계층구조 기억장치는접근속도, 기억용량, 용도등에따라다음의네가지장치로나뉨 기억장치에서데이터흐름은다음과같음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21
주기억장치 컴퓨터가동작하는동안프로그램과데이터, 연산의중간결과등을저장 초기의주기억장치는자기코어가널리사용 현재는반도체기억장치를주로사용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22
램 전원공급이중단되면저장된정보가모두지워지는휘발성메모리 저장위치에관계없이일정한시간내에읽거나쓸수있는임의접근기억장치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23
램 DRAM 트랜지스터내의축전지에충전된전하를이용하여정보를저장 축전지의전하는시간이지나면방전되므로주기적인재충전이필요 가격이저렴하고전력소비가적으며동작속도가빠르고집적도가높음 대용량메모리에적합 SRAM 플립플롭기억소자로구성 전원이공급되는동안정보가계속유지되므로 DRAM처럼주기적인재충전이필요없음 DRAM에비해회로가복잡, 전력소모가크며고가 캐시메모리에주로사용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24
롬 저장된프로그램과데이터를읽기만하는기억장치 전원이공급되지않아도저장된정보를영구적으로보존할수있는비휘발성메모리 프로그램이나데이터를저장하는데사용 정보의기록횟수와저장방식에따라마스크 ROM, PROM, EPROM, EEPROM 으로구분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25
캐시메모리 중앙처리장치에서주기억장치로의긴접근시간으로인해성능이저하되는것을방지하기위한메모리 캐시적중률 (H)= 캐시적중횟수 / 전체기억장치참조횟수 유효접근시간 =(H 캐시적중시기억장치접근시간 )+((1-H) 캐스미스시기억장치접근시간 )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26
캐시메모리 문제 메모리캐시접근시간이 20ns, 주기억장치접근시간이 100ns, 캐시적중률이 95% 일때기억장치의유효접근시간은? 유효접근시간 = (0.95 20ns) + (0.05 120ns) = 25ns 캐시메모리계층화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27
보조기억장치 프로그램이나데이터를영구적으로저장하는대용량의저장장치 순차접근기억장치와직접접근기억장치로구분 순차접근기억장치 : 정보를순차적으로읽거나씀, 자기테이프 직접접근기억장치 : 정보의저장위치에관계없이임의의주소에직접접근하여정보를읽고씀, 자기디스크와광디스크등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28
자기테이프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29
자기디스크 자성체를코팅한원형의플라스틱이나금속판에정보를저장 순차접근과직접접근이모두가능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30
광디스크 레이저광선을이용하여원반표면에문서, 음성, 화상등의정보를디지털부호로변화하여기록하고재생하는기억장치 CD, DVD, LD, 블루레이디스크등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31
플래시메모리 전력소비가적으며, 전원이공급되지않아도저장된정보가보존되는비휘발성메모리 저장용량이큰데이터저장형과처리속도가빠른코드저장용으로구분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32
키보드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33
마우스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34
조이스틱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35
터치스크린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36
스캐너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37
CRT 모니터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38
LCD 모니터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39
PDP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40
OLED 전류가흐르면빛을내는현상을이용하는자체발광형유기물질 휴대폰이나카오디오, 디지털카메라와같은소형기기의디스플레이에주로사용 플렉서블디스플레이를만들수도있음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41
OLED 4K HDTV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42
충격식프린터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43
비충격식프린터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44
3 차원프린터 CAD 등으로빌딩, 지형, 선박, 비행기등을모델링한 3 차원설계도를바탕으로실물의입체모형을만들수있음 공장이없어도제품을만들수있는 21 세기첨단기술의총아로손꼽힘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45
3D Printers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46
플로터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47
햅틱인터페이스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48
What is Haptics - Computer Science - 03 컴퓨터구조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