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 제 1 장 C# 의개요 1.1 소개 1.2 콘솔 / 윈폼애플리케이션 C# 개발환경 콘솔애플리케이션 윈폼애플리케이션 C# 프로그램실행과정 1.3 기본특징 자료형 연산자 배열 스트

Similar documents
제 1장 C#의 개요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

<432B2BC7C1B7CEB1D7B7A1B9D628BABBB9AE5FC3D6C1BE295B315D2E687770>

강의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객체지향프로그래밍 Ⅰ 학점 3 학점교 강사명교 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4시간강의실수강대상 2. 교과목학습목표 4차산업혁명시대의도래로컴퓨터와프로그래밍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으며, 여러분야에서소프트웨어의중요성을강조하며, 새시대를이끌

PowerPoint Presentation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 E20C6DFBFFEBEEE20C0DBBCBAC0BB20C0A7C7D12043BEF0BEEE20492E707074>

쉽게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Microsoft PowerPoint - lec3.ppt

Microsoft PowerPoint - 2강

C# 입문 : 이론과 실습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C# 입문 : 이론과 실습

4장.문장

강의방법 (Teaching Method) 강의및실습 요소출석중간고사기말고사과제물기타 1 기타 2 기타 3 기타 4 비율 (%) 10% 30% 30% 30% 성적평가 (Grading) 만점 (Full Marks) 요소기타 5 기타 6 기타 7 기타

<4D F736F F F696E74202D2031C1D6C2F72D31C2F7BDC32028B0ADC0C7C0DAB7E D20C7C1B7CEB1D7B7A1B9D6BEF0BEEE20B0FAB8F1BCD2B

5장. JSP와 Servl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문법(완성-0421).hwp

PowerPoint Present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2.ppt

PowerPoint Presentation

OCW_C언어 기초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Presentation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Microsoft PowerPoint - Ch03_1.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gnu-lee-oop-kor-lec10-1-chap10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Microsoft PowerPoint - CSharp-2-기초문법

C# 입문 : 이론과 실습

PowerPoint Template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 endl; return; 동적할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gnu-lee-oop-kor-lec06-3-chap7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Microsoft PowerPoint - Chap12-OOP.ppt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PowerPoint Template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4 장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public과 private 구조체와클래스객체의생성과생성자객체의소멸과소멸자생성자와소멸자의호출순서디폴트생성자와디폴트소멸자멤버초기화멤버함수의외부정의멤버함수의인라인함수선언 C++ 프로그래밍입문

C++ Programming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C++ Programming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제목

<4D F736F F F696E74202D2036C0CFC2B05FB0B4C3BCC1F6C7E2C7C1B7CEB1D7B7A1B9D62E707074>

Microsoft PowerPoint - lec12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2009] 02.pptx

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슬라이드 1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C 프로그램의 기본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설계란 무엇인가?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슬라이드 1

PowerPoint Present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EST BANK & SOLUTION

10 강. 쉘스크립트 l 쉘스크립트 Ÿ 쉘은명령어들을연속적으로실행하는인터프리터환경을제공 Ÿ 쉘스크립트는제어문과변수선언등이가능하며프로그래밍언어와유사 Ÿ 프로그래밍언어와스크립트언어 -프로그래밍언어를사용하는경우소스코드를컴파일하여실행가능한파일로만들어야함 -일반적으로실행파일은다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PowerPoint Presentation

서현수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JVM 메모리구조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isual Basic 반복문

그래픽 프로그래밍

C++ 기본문법 정리

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PowerPoint Present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2-고급기능.pptx

프입2-강의노트-C++배경

PowerPoint Template

Transcription:

2010 학년도 2 학기강의계획서 컴퓨터정보공학부 컴퓨터공학전공 2010 학년도 2 학기 교과목번호교과목명분반학점이론실습학년수업대상전공 327355 객체지향프로그래밍 E11 3.0 2.0 2.0 2 컴퓨터인터넷공학전공 수업요일수업시간건물강의실 / 수 2-3 교시 U-IT 관 U308 U308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실습실 목 5-6 교시 U-IT 관 U308 U308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실습실 담당교수 성명 강대기 연구실 UI207 연락처 010-7557-2944 E-MAIL dkkang@dongseo.ac.kr 홈페이지 dongseo.ac.kr/~dkkang 상담시간 월 10시 ~17시 원어수업내용 영어 상대평가 ( 단위 %) 평가방법및평가요소 수시평가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출석 10 과제물 30 토론학습태도발표봉사튜터 ( ) 기타 교재저서명저자출판사발행년도정가 주교재 C# 입문오세만생능출판사 2005 27,000 부교재 참고문헌 C# 과닷넷플랫폼 ( 제2판 ) : C# and the.net Platform Andrew Troelsen 지앤선 2004 40,000 찰스페졸드의 WPF : C# 과 XAML을이용한.NET 찰스 3.0 페졸드윈도우에이콘출판사 2007 50,000 수업목표 C# 언어를통해객체지형프로그래밍을이해하고클래스를이용한프로그래밍을할수있게한다. 수업개요 C# 언어를처음배우는사람들을위해, C# 언어에대한체계적인구성과이해하기쉬운설명그리고풍부한예제를구성하였다. 또한학습한내용을스스로검증할수있도록다양한형태의연습문제를추가하였다. C# 언어를프로그래밍언어론적인관점에서체계적으로요약정리함으로써프로그래밍에대한기본개념을충분히익힐수있을뿐만아니라, 객체지향윈도우즈프로그래밍이가능하도록구성하였다. 수업방법 C# 언어의경우수업과실습을병행한다. 시험 과제물 평가는중간시험, 기말시험, 과제와퀴즈를통해수행하며, 중간시험과기말시험의 50% 는프로그램을작성하는문제들을낸다. 중간시험 30% 기말시험 30% 객체지향의개념을이해하기위한문제와프로그래밍문제를병행한다. 프로그래밍과제 30% 1/8

1 1 제 1 장 C# 의개요 1.1 소개 1.2 콘솔 / 윈폼애플리케이션 1.2.1 C# 개발환경 1.2.2 콘솔애플리케이션 1.2.3 윈폼애플리케이션 1.2.4 C# 프로그램실행과정 1.3 기본특징 1.3.1 자료형 1.3.2 연산자 1.3.3 배열 1.3.4 스트링 강의 + 토의프로젝트, 컴퓨터 알고리즘프로그래밍숙제 #1 이론 1 2 1 3 1 4 2 1 제 1 장 C# 의개요 1.4 주요특징 1.4.1 클래스 1.4.2 프로퍼티 1.4.3 연산자중복 1.4.4 델리게이트 1.4.5 이벤트 1.4.6 스레드 1.4.7 제네릭 1.5.NET 프레임워크의소개 1.5.1 공통언어스펙 1.5.2 공통자료형시스템 1.5.3 실행모델 1.5.4 공통언어런타임 제 1 장 C# 의개요연습문제풀이 제 1 장 C# 의개요연습문제풀이 제 2 장언어구조 2.1 어휘구조 2.1.1 지정어 2.1.2 명칭 2.1.3 리터럴 2.1.4 주석 2.2 자료형 2.2.1 값형 2.2.2 열거형 2.2.3 참조형 2.2.4 배열형 2.2.5 스트링형 2/8

2 2 2 3 2 4 3 1 3 2 3 3 3 4 제 2 장언어구조 2.3 연산자 2.3.1 산술연산자 2.3.2 관계연산자 2.3.3 논리연산자 2.3.4 증가및감소연산자 2.3.5 비트연산자 2.3.6 조건연산자 2.3.7 복합배정연산자 2.3.8 캐스트연산자 2.3.9 형검사연산자 2.3.10 지정어연산자 2.3.11 연산자우선순위 2.4 형변환 2.4.1 묵시적형변환 2.4.2 명시적형변환 2.4.3 형변환금지 2.4.4 박싱과언박싱 제 2 장언어구조연습문제 제 2 장언어구조연습문제 제 3 장 C# 의문장 3.1 배정문 3.2 혼합문 3.3 제어문 3.3.1 조건문 3.3.2 반복문 3.3.3 분기문 제 3 장 C# 의문장 3.4 오버플로검사문 3.5 표준입출력 3.5.1 입출력문 3.5.2 형식화된출력 제 3 장 C# 의문장연습문제 제 3 장 C# 의문장연습문제 3/8

4 1 4 2 4 3 4 4 제 4 장클래스 4.1 클래스 4.1.1 클래스와객체 4.1.2 필드 4.1.3 메소드 4.1.4 메소드중복 4.1.5 생성자 4.1.6 소멸자 4.2 파생클래스 4.2.1 파생클래스의정의 4.2.2 메소드재정의 4.2.3 메소드설계 4.2.4 클래스형변환 4.2.5 다형성 제 4 장클래스 4.3 구조체 4.4 네임스페이스 4.4.1 네임스페이스선언 4.4.2 네임스페이스사용 제 4 장클래스연습문제 제 4 장클래스연습문제 5 1 제 5 장클래스의고급사용 5.1 프로퍼티 강의 + 토의프로젝트, 컴퓨터 C# 프로그래밍숙제 #2 이론 5 2 5 3 5 4 6 1 6 2 6 3 6 4 제 5 장클래스의고급사용 5.2 인덱서 제 5 장클래스의고급사용연습문제 제 5 장클래스의고급사용연습문제 제 5 장클래스의고급사용 5.3 연산자중복 제 5 장클래스의고급사용 5.4 인터페이스 5.4.1 인터페이스선언 5.4.2 인터페이스확장 5.4.3 인터페이스구현 제 5 장클래스의고급사용연습문제풀이 제 5 장클래스의고급사용연습문제풀이 4/8

7 1 7 2 7 3 7 4 8 1 8 2 8 3 8 4 제 6 장고급프로그래밍기법 6.1 델리게이트 6.1.1 델리게이트의정의 6.1.2 델리게이트객체생성 6.1.3 델리게이트객체호출 6.1.4 멀티캐스트 제 6 장고급프로그래밍기법 6.2 이벤트 6.2.1 이벤트정의 6.2.2 이벤트의활용 제 6 장고급프로그래밍기법연습문제 제 6 장고급프로그래밍기법연습문제 중간시험이론테스트 중간시험이론테스트 중간시험프로그래밍테스트 중간시험프로그래밍테스트 9 1 제 6 장고급프로그래밍기법 6.3 스레드 6.3.1 스레드프로그래밍 6.3.2 스레드의상태 6.3.3 스레드의스케줄링 6.3.4 동기화 강의 + 토의프로젝트, 컴퓨터 C# 프로그래밍숙제 이론 9 2 9 3 9 4 제 6 장고급프로그래밍기법 6.4 애트리뷰트 6.4.1 표준애트리뷰트 6.4.2 사용자정의애트리뷰트 6.5 예외 6.5.1 예외정의 6.5.2 예외발생 6.5.3 예외처리 6.5.4 예외전파 제 6 장고급프로그래밍기법연습문제 제 6 장고급프로그래밍기법연습문제 강의 + 토의프로젝트, 컴퓨터이론 강의 + 토의프로젝트, 컴퓨터실습 강의 + 토의프로젝트, 컴퓨터실습 5/8

10 1 10 2 10 3 10 4 11 1 11 2 11 3 11 4 12 1 제 7 장윈폼애플리케이션 7.1 윈폼애플리케이션 7.1.1 통합개발환경사용하기 7.1.2 소스코드보기 7.1.3 윈폼애플리케이션작성하기 7.2 폼클래스 7.2.1 폼클래스의계층도 7.2.2 폼클래스의프로퍼티 7.2.3 폼클래스의메소드 7.2.4 폼클래스의이벤트 제 7 장윈폼애플리케이션 7.3 컨트롤클래스 7.3.1 컨트롤클래스의계층도 7.3.2 컨트롤클래스의프로퍼티 7.3.3 컨트롤클래스의메소드 7.3.4 컨트롤클래스의이벤트 제 7 장윈폼애플리케이션연습문제 제 7 장윈폼애플리케이션연습문제 제 8 장컨트롤 8.1 버튼기반컨트롤 8.1.1 버튼 8.1.2 체크상자 8.1.3 라디오버튼 8.2 레이블과링크레이블 8.2.1 레이블 8.2.2 링크레이블 제 8 장컨트롤 8.3 텍스트상자 8.4 리스트 8.4.1 리스트상자 8.4.2 콤보상자 8.4.3 체크리스트상자 제 8 장컨트롤연습문제 제 8 장컨트롤연습문제 제 9 장대화상자 9.1 대화상자 9.1.1 모달대화상자 9.1.2 모덜리스대화상자 9.2 메시지상자 9.2.1 메시지상자생성 9.2.2 메시지상자의버튼 9.2.3 메시지상자의아이콘 9.2.4 기본버튼설정 6/8

12 2 12 3 12 4 13 1 13 2 13 3 13 4 14 1 14 2 14 3 14 4 제 9 장대화상자 9.3 공통대화상자 9.3.1 열기대화상자 9.3.2 글꼴대화상자 9.3.3 색대화상자 9.3.4 인쇄대화상자 제 9 장대화상자연습문제 제 9 장대화상자연습문제 제 10 장메뉴 / 마우스 / 키보드다루기 10.1 메뉴다루기 10.1.1 메인메뉴 10.1.2 상황메뉴 10.2 마우스다루기 10.2.1 이동이벤트처리하기 10.2.2 선택이벤트처리하기 제 10 장메뉴 / 마우스 / 키보드다루기 10.3 키보드다루기 10.3.1 입력포커스얻기 10.3.2 Keys 열거형사용하기 10.3.3 키보드이벤트처리하기 제 10 장메뉴 / 마우스 / 키보드다루기연습문제 제 10 장메뉴 / 마우스 / 키보드다루기연습문제 제 11 장고급컨트롤과컴포넌트 11.1 리스트뷰 11.2 트리뷰 11.3 업다운컨트롤 11.3.1 영역업다운컨트롤 11.3.2 수치적업다운컨트롤 제 11 장고급컨트롤과컴포넌트 11.4 트랙바 11.5 프로그레스바 11.6 타이머 제 11 장고급컨트롤과컴포넌트연습문제 제 11 장고급컨트롤과컴포넌트연습문제 7/8

15 1 15 2 15 3 15 4 16 1 16 2 16 3 16 4 제 12 장그리기 12.1 그리기개요 12.1.1 Paint 이벤트의매개변수 12.1.2 CreateGraphcis() 메소드 12.1.3 Graphics.FromImage() 메소드 12.2 그리기관련자료형 12.2.1 Point 구조체 12.2.2 Size 구조체 12.2.3 Rectangle 구조체 12.2.4 Color 구조체 12.2.5 Pen 클래스 12.2.6 Brush 클래스 12.2.7 Font 클래스 12.2.8 Image 클래스 12.3 도형그리기 12.3.1 선그리기 12.3.2 사각형그리기 12.3.3 타원그리기 12.3.4 호그리기 12.3.5 파이형태그리기 12.3.6 다각형그리기 12.3.7 곡선그리기 12.3.8 폐곡선그리기 12.3.9 베지어곡선그리기 제 12 장그리기 12.4 문자열그리기 12.4.1 DrawString() 메소드 12.4.2 MeasureString() 메소드 12.5 이미지그리기 제 12 장그리기연습문제 제 12 장그리기연습문제 기말시험이론연습문제 기말시험이론연습문제 기말시험실습연습문제 기말시험실습연습문제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