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Worthy Composer NWC 사용방법 눈솔 w14 P38 수정
NWC 란? 눈솔 2 쪽 NoteWorthy Composer(NWC) 는 NoteWorthy Software 가개발한악보작성프로그램이다. 사용자가원하는악보를만들어재생및녹음, 편집, 인쇄등을할수있는기능을지원한다. NWC 는 MS 윈도용그래픽악보편집기로서윈도 95 부터윈도 10 까지지원 NWC 는악보작성을위해고안되었으나미디와가라오케파일을가져오고내보낼수있으며그래픽 WMF(window meta file) 을내보낼수도있다. 사용자인터페이스는키보드나마우스로작업할수있게구성되어있다 메뉴 [ 파일 ] [ 미디파일로 _ 저장 ] 하면미디파일생성, 미디파일을변환프로그램 (MIDI to MP3) 을이용하여 mp3 로변환가능 악보는미디장치를재생하여거꾸로자동입력할수도있다. 이소프트웨어는 49 달러로구매. 한글판도있다. 무료뷰어도제공된다. 단, 애플 / 안드로이드기반의스마트폰이나테블릿용은아직없다. 커서를툴 ( 아이콘 ) 위에다놓으면툴이름이뜬다
NWC 악보파일다루기 눈솔 3 쪽 악보파일은.nwc 란확장자를갖는다. Version 2.5.1 가통용 악보파일은종이나 pdf 악보를보고일일이입력하든지, MIDI 파일로부터자동입력하여채보한것 뿐아니라, NWC Application 도구로부터직접작곡이가능 인터넷에서는이런 nwc 악보파일을더러배포하기도한다. 예로 친구여 nwc 로검색하면 친구여.nwc 악보파일을얻을수있다. 다만, 편곡에따라악보가차이가있고, 또회원전용으로제한되기도 nwc 응용프로그램에서 nwc 악보파일을열면훌륭한연주기를하나갖는셈이된다. 더러빠르기를지정한 Tempo Track 보표는숨겨져있다메뉴 [ 파일 ] [ 페이지설정 ] 의 [contents] 탭에서 [ 보이지않는성부 ] 참조. 합보 ( 인쇄용 ) 된경우왼쪽에서성부를마우스로선택할수있다 또는 ([ 안경 ] 아이콘오른쪽 ) [ ㄷ자꺽쇠 ] 아이콘을눌러라 조금씩익숙해지면간단한편집도그리어렵지않다 보표다루기 : 새보표, 보표이동, 보표삭제, 보표이름붙이기 음정이동 : 선택후 Cntl+Shft+ 화살표 ( 조옮김과다름 ) 빠르기 / 강약 / 임시조표 / 이음줄등 : 툴 bar 이용 합보된경우
먼저연주법부터 눈솔 4 쪽 탐색기에서해당파일을다블클릭하여 NWC 열고, 시작위치에커서를놓고메뉴 [ 도구 ] [ 전체연주 ] 선택, 또는도구 (play) 나단축키 [F5] 로연주 F5 가연주 / 정지토글링단추기능. 곧 F5/ 연주시작 > F5/ 중지 > F5/ 연주시작 메뉴 [ 도구 ] [ 연주하지 _ 않는 _ 보표목록 ] 선택하면, 특정성부들만연주 또는단축키 [Sft+F5] 를누르면커서로선택된성부만연주 또는어떤성부를선택한뒤메뉴 [ 편집 ] [ 속성 ] 또는단축키 [F2] 를눌러 [Midi] 탭에서성량조절가능 채널볼륨 (0~127, 평균 64) 으로특정성부만올리고, 나머지는내린다 또 Stereo Pan( 오역 : 전체볼륨 ) 으로좌우스테리오를조정가능 참 ) 메뉴 [ 도구 ] [ 보표전체 _ 설정내용보기 ] 로보면모든성부를함께본다 Instrument 탭에서음성부는보통 #053 (Ensemble) Choir Aahs 선택 또는강조할성부는위보다조금다르게강한음색으로선택하기도. T1)Violin, T2)Viola, B1)Cello, B2)Contrabass 해당성부만 작곡모드로뜨기때문에, 예로스페이스키를누르면커서위치에서쉼표가입력되는등자신도모르게편집되므로, 원본보관필요 반복듣기를원하면되돌이표를삽입 (51 항 ) 읽기전용
NWC 사용법차례 1. 불러오기와저장용기본폴더지정 2. 처음파일을만들려면 3. 음자리표입력 4. 조표입력 5. 박자입력 6. 팁 1( 복사하기 ) 7. 빠르기조절 8. 파트별로듣기 9. 곡의제목 / 작곡자 / 작성자알아보기 10. 글꼴및글크기바꾸기 11. 가사입력하는방법 12. 중간부분에가사입력 13. 연주악기선택하기 14. 조바꿈설명 1 15. 조바꿈설명 2 16. 1 옥타브높은음표그리기 17. 화음넣기 18. 입력되지않는화음그리기 19. 쉼표와음표를같이입력하기 20. 음표보다긴쉼표넣기 21. 인쇄를위해보표겹치기 22. 보표의크기조절방법 23. 악보전체의음표위치를균일하게변경 24. 음표사이의간격조절 25. 붙임줄 / 이음줄 / 잇단음표 / 음표막대연결 26. 다섯잇단음표이상만들기 27. 보표이름붙이기 눈솔 5 쪽 28. 보표간격조절하기 29. 보표끼리괄호로묶기 30. 기타코드입력하기 31. 인쇄할때마디번호넣기 32. 겹세로줄넣기 33. 되돌이표넣기 34. 세뇨 / 달세뇨 / 코다 입력 35. 끝마디모양의선택 36. 페달사용 37. 인쇄할때마디수조절 38. 인쇄할때마지막마디조절 40. [ 고급 ] 소리의강약및빠르기조절 41. 인쇄시음표안보이게하기 42. nwc 에서특수기호의사용 43. 크레센도와디크레센도의입력 ( 도형 ) 44. 리듬악보 (X-head) 작성 45. 앙코르 [Enc] 파일을 nwc 파일로변환 46. 점점느리게 47. 여러번반복하기 48. 트레몰로의표현 49. 글리산도의표현 50. 파일읽기가안될때 51. 소리가나지않을때 52. 악보를그림파일로만들기 53. 미디파일로 nwc 파일만들기 54. [ 고급 ] 인쇄시쉼표연속부분을빼는방법 55. 빠른악보입력요령
1. 불러오기와저장용기본폴더지정눈솔 6 쪽 nwc 프로그램을설치한후파일열기나저장을할때는기본적으로는 "C:/Program Files/NoteWorthy Composer 폴더로설정된다 그러면파일을열때나저장할때마다불편한바, 아래처럼바꾸면좋다 우선메뉴 [Tools( 도구 )] [Options] [Folders] 를차례로선택하면 Song Files 와 Print Preview Copy, New Files Templet 그리고 Auto Save... 등이나타난다 먼저 Song Files 를선택하면밑에 [ 수정 (Modify)] 단추가보인다 단추를눌러 [ 찾기 ] 로 ( 예 ) d:/ 음악 " 이라고수정하고 OK 하면끝 이제부터파일열기나저장할때먼저 d:/ 음악 " 이바로나타난다 백업파일안만들기
2. 처음파일을만들려면눈솔 7 쪽 메뉴 [file] 에서 [New] 를선택 또는단축키는 Ctrl+N 또는툴 bar 왼쪽도구 [ 흰색 _ 네모상자 ] 템플릿 ( 틀 ) 을선택하면파일정보가뜬다 Title( 제목 ) 는곡의제목을입력 Author 은작곡자이름을입력 다른칸들은참고사항들을적는곳 이제다되었으면확인을누른다 몇개의 staff( 오선, 보표 ) 와틀이나타난다. (Blank 선택하면오선만 ) 중창 / 합창곡을만들려면보표가더필요 메뉴 [Staff( 보표 )] [New_Staff( 새보표 )] 를누르면바로하나가더생긴다. 실제로는, 이미만들어진 nwc 파일을탐색기폴더에서찾아더블클릭하여열고 ([ 파일 ] [ 다름이름으로 _ 저장 ] 후 ) 연주부터
3. 음자리표입력눈솔 8 쪽 입력우선은음자리표입력 메뉴 [Insert( 삽입 )] [Clef( 음자리표 )] 를누르면콤보박스출현. Clef Type: Treble Clef- 높은음자리 Bass Clef- 낮은음자리, Alto Clef- 알토가온음자리 Tenor Clef- 테너가온음자리 Octave Shift: Up- 한옥타브를올리고, 음자리위에 8 표시 Down- 위와반대. 영어를모르면, 툴 bar 를활용하여입력 툴 bar 의음자리표를마우스로클릭하면됨 툴 bar 에음자리표가안보이면 ; 메뉴 [View( 보기 )] Toolbar( 도구막대 ) 에서보이는네모칸들을모두선택하면됨 보기 Page 모드설정합보
A B C D E F G A B C 4. 조표입력 GDAEBF FBEADG b b b b b 가나다라마바사가나다눈솔 9쪽 메뉴 [Insert] [Key_Sign ( 조표 )] 선택 반음올림 # 개수가 1 개 : 사장조 - G Major 2 개 : 라장조 - D Major 3 개 : 가장조 - A Major 4 개 : 마장조 - E Major 5 개 : 나장조 - B Major 6 개 : 올림바장조 - F Sharp Maj 반음내림 개수가 1 개 : 바장조 ( 라단조 )- F Major 2 개 : 내림나장조 ( 내림사단조 )- B Flat Major 3 개 : 내림마장조 ( 내림다단조 )- E Flat Major 4 개 : 내림가장조 ( 내림바단조 )- A Flat Major 5 개 : 내림라장조 ( 내림나단조 )- D Flat Major 6 개 : 내림사장조 ( 내림마단조 )- G Flat Major #( 장조 ): 살려고먹나봐 -# 붙는순서 : 파, 도, 솔, 레, 라, 미 (C 조,^) - 곧, 앞 # 보다 4 도 -3 칸아래에덧붙는다 - 맨끝 # 가붙는음이그조의 시 ( 단조 ): 밤나무가로수 - 붙는순서 : 시, 미, 라, 레, 솔, 도 (C 조,^) - 곧, 앞 보다 4 도 -3 칸위로덧붙는다 - 맨끝 가붙는음이그조의 파 단조의순서는대개장조의역순 재해석 : 단조 / 경우 : ^=C 조기준절대음계 시 ^ 에 가하나붙으면바장조. 시, 미 ^ 에 2 개붙으면으뜸음은시 ^ 자리 원리는새 바로전 자리가새으뜸음. 만약시미라레 ^ 4 개나붙었다했을때는레 ^ 바로전 였던라 ^ 가으뜸음이된다. 곧, 새로 가붙은자리는새조표의 " 파 그앞 가붙은자리가새조표의 도 # 가 +4/-3 칸이동추가 없으면다 C 장조 / 가 a 단조 가 +3/-4 칸이동추가 70 쪽참조!!
5. 박자입력눈솔 10 쪽 이제 4/4, 3/4 또는 6/8 박자인지를입력한다 메뉴 [Insert( 삽입 )] [Time_Signature( 박자 ) ] 를선택 위가분자, 아래가분모... 또는툴 bar 에보면 4/4, 3/4, 6/8, C 기본몇가지는나타나니하나를마우스로클릭한다
6. 컴퓨터팁 ( 복사와붙여넣기 ) 눈솔 11 쪽 지금까지여러개의 Staff( 보표, 오선 ) 를만들고, 첫보표에서만음자리표 (Clef), 조표 (Key Sig.), 박자 (Time Sig.) 를입력했는데, 두번째보표에서도다시반복한다면, 귀찮으므로, 먼저, 음자리표를마우스를누른채그으면파랗게선택이된다 또는음자리표앞에커서를갖다두고 Shift 를누른채로오른쪽방향키를눌러도파랗게선택이확장된다. 또는복사시작위치에서클릭하고, 선택끝위치에서 Shift+ 클릭 그다음에 Ctrl+C ( 복사 ) 하고, 두번째보표에서클릭하고, Ctrl+V ( 붙이기 ) 하면된다. 이렇게 복사 > 붙이기 가훨씬빠르다 무릇컴퓨터명령을실행하는방법은여러가지 메뉴 : 정식의명령어군으로가장다양하다 ( 메뉴 [ 편집 ] ) 툴bar안의도구상자 : 보통편하게쓰는방법. ( 툴bar내가위모양옆 ) 단축키 : 가장빠른실행방법 ( 키 Ctrl+C 등 ) 마우스 : ( 왼 /) 오른마우스를클릭하면많이쓰는관련명령어가뜬다
7. 빠르기 (Tempo) 조절눈솔 12 쪽 오선지첫째마디 ( 또는반주마디 ) 제일윗줄위에보면대개여백이있다. 거기를마우스클릭하고, 메뉴에서 [Insert] [Tempo( 빠르기 )] 를누르면숫자 "120" 이나타나는데, 이게빠르기조절 1 분에 120 번두드리는속도는아주빠르니, 숫자를줄여보자. 80 정도만해도아주느리게들린다. (35 페이지참조 ) 들으려는곡에이미빠르기가설정되어있다면, 빠르기숫자앞에보면닻모양의검은점이보인다 그점앞에마우스를두고 Del 키로누르면바로삭제된다. 그런뒤에다시빠르기를입력하면된다 회색닻모양에빠르기가입력되어있다 잘못해서다른것을지웠더라도걱정말고언제나메뉴 [Edit] [Undo Delete] 를클릭하면조금전에삭제했던항목들이바로살아난다.
8. 성부별듣기눈솔 13 쪽 노래를들을때에는마우스로세모버튼 (Play) 을누르든가, 또한단축키 F5 를누르면된다는것은다알테고... 1. 반주와자기파트만듣고싶을때메뉴 [Tools( 도구 )] [Mute_List( 연주하지 _ 않는 _ 보표목록 )] 를누르면대화창이뜨고모든파트가나타난다. 반주부분과듣고싶은파트만남겨두고, 다른파트들을모두체크한후 OK 하면끝 이제 F5 키를누르면반주와 1 개성부만들린다 2. 오직 1 성부만듣고싶을때는마찬가지로위의 1 번과같이듣고싶은성부외에는모두체크하고 OK 하면된다. 임시방법은선택성부시작위치에커서를놓고 Shift+F5 키를누르면바로그성부만들린다 F5 키는토글기능 ( 정지 > 실행 > 정지 ) 실제는다른성부볼륨을줄여같이드는게더좋다.
9. 곡정보눈솔 14 쪽 nwc 로편집된악보의제목과작곡자, 편집자를알고싶을때, 메뉴 [File] [Info( 정보 )] ( 단축키 Ctrl+I ) 를선택하면바로나타난다. 만일자신이편집한악보에제목과작곡자, 그리고편집자이름을기록하고싶다면같은방법이다 물론 Author 에는작곡자, 편곡자의이름을쓰는데, 1 줄로밖에입력이되지않는다 이미만들어져있는악보의제목이나작곡자등을변경하려든지, 아니면새로악보를편집할때, 또는제목이나작곡자를추가입력할때에는 메뉴 [File] [Info] 에서작성한다. 단축키는 Ctrl+I 작성한후 OK 를누르면끝
10. 글꼴및글크기바꾸기눈솔 15 쪽 메뉴 [File( 파일 )] [Page_Setup( 페이지설정 )] Font로찾아들어가, 거기서 Staff_Lyric( 가사 ), Page_Titles( 제목 )... 를선택한후 밑에 Modify가보이는데, 거기서글자크기와글꼴을바꾸면된다 표준으로 바탕체 을추천한다. 가사의글꼴크기는 11 이상은필요. 참 ) 보표통계 : 바꾸기 단추로악보전체글꼴크기가비례하여확대 / 축소
11. 가사입력눈솔 16 쪽 악보편집시, 가사를먼저입력한후에음표를입력하면훨씬편하다. 곧, 위치를찾을때가사를보면바로찾을수가있다. 가사입력방법은 ; 빈악보를만든후에가사를입력할 Staff 를마우스로클릭한다음 Cntl+L 을치든가, 아니면툴 bar 에서파란색 (L) 를누르면된다. 그러면나타나는화면에서 Line_Count( 가사줄수 ) 는몇절로할거냐묻는것이다. 1 절만있으면 1 로, 2 절까지있으면 2 라고선택한다. 한글가사는 Space Bar 을사용하여꼭한자쓰고한칸띄워야한다. 붙임줄 / 이음줄부분의가사는첵크박스속성에따라붙여써야한다. 참 ) 음표속성 가사입력 (Default, Always, Never) 도이용가능. 대개는메모장을이용하여미리입력한뒤붙여넣기하는게낫다
12. 보표중간에만가사입력눈솔 17 쪽 어떤보표에서전주후에가사를입력해야하는경우가있다 이럴때는전주부분에있는음표하나하나에 'Shift' +'-' 키를같이누르면 '_' 모양으로바뀐다. 입력한후 Space 키를누르면음표 1 개가입력된다. 다시말하면전주부분의음표가 5 개이면 [Shift]+[-]' 키, Space 키를 5 번반복입력하면된다. 물론 _ 문자수십개를하나하나입력할필요는없으리라 한번입력한다음, 드래그한후에복사 (Cntl+C) 하고, 붙이기 (Cntl+V) 하면간단하다 또는선택된부분의 [ 음표속성 ] 에서 가사입력 을 never 로선택하면그부분은가사입력이안됨
13. 연주악기선택눈솔 18 쪽 악보작성뒤 [ 연주악기 ] 를선택하려거나, 이미만들어진악보에서다른악기를원한다면 해당보표 (Staff) 를클릭하고 <F2> 를누르든지, 메뉴 [Edit( 편집 )] [Properities( 속성 )] [Instrunent] 로보면 128 개의악기들이종류별로있다. 원하는악기를선택, OK 한다 음성부는 #53 Ensemble> Choir Aahs 를선택하면무난 보표중간에악기를변경하려면, [ 삽입 ]>[ 악기선택 ] 을이용한다 참 ) 보표 [ 속성 ] 에서 [ 미디 ] 탭의채널 10 은타악기. 이경우는음정이없다 참 )[ 미디 ] 탭의채널을다른보표와같이하면악기가한쪽으로강제됨
14. 조바꿈설명 1 눈솔 19 쪽 먼저작성악보를열고, 변환할보표를클릭한다음메뉴 [Tools] [Transpose_Staff( 조옮김 )] 을선택 도구 [ 조옮김 ] 대화창에 조옮김할숫자 를묻는데거기에다숫자만입력하면된다. 숫자 1 당반음씩변환된다 (72 쪽참조 ) 예 : D 를 C 로바꾸고싶으면 -2 를입력 (C_D_EF_G_A_BC) 참고 ) 그바로아래보면 [Update staff play back transposition] 에체크란이있다. 여기를체크하면악보는변환된상태로보이지만음은높이가바뀌지않은원래의높이로연주된다. 예를들면테너섹스폰은 B 이피아노의 C 와같다. 이런경우섹스폰음표부분만 C 에서 2 톤을낮추면된다. 체크하면악보속성 (F2)>Instrument 탭 [ 조옮김 ] 이값을가진다 꼭체크해제해야바뀐조에따른음을들을수있다. (GDAEBF, FBEADG) 모든성부 ( 보표 ) 를다변경하려면일일이변환이필요 다장조일때유의 : 조표입력하는곳에메뉴 [Insert] [Key_Signature( 조표 )] C Major 을입력한다음, 조변환해야정상적으로조표가바뀐다 다장조
15. 조바꿈설명 2 눈솔 20 쪽 移調 ( 조바꿈 / 조옮김 ) 순서재설명. 1. 먼저다장조인지확인. ( 다른조표가붙어있으면 3 번으로넘어간다 ) 만일, 다장조이면우선 staff 처음을클릭한다음 [Insert] [Key_Signature] C Major 을클릭하고 OK 하면제자리표가나타난다. 2. 다장조라면다른 staff 도모두 1 번처럼다장조를표시한다 귀찮으면 1 번 staff 를 Ctrl+C ( 복사 ) 하여다른 staff 앞부분에붙여넣기하면된다. 3. 처음 staff 를클릭한다음 Tools/Transpose Staff/ 오른쪽박스안에숫자를입력한다. ( 숫자 1 은반음이동을뜻한다.) 예를들면다장조인 C 를라장조인 D 로이조 ( 조옮김 ) 하려면 2 를입력한다. 예 ) C 조에서 D 조로변경시 (C C# D) 2 단계를오르기때문 4. 박스아래에보며 [ 변경된음으로 ] 의체크를해제하고 OK. 바뀐조표대로음높이도변경하는작업 만일체크를그대로두면음높이는변하지않는다 5. 3 번과 4 번작업을나머지다른 staff( 보표 ) 에모두해주면끝난다. 6. 조표순서 : C>D >D>E >E>F>G >G>A >A>B >B (71 쪽참조 )
16. 한옥타브높은음표눈솔 21 쪽 간혹 1 옥타브높은음표를그려야할때가있다...8va 따위표시부를의미 만일그음표가높은음자리표에있는음표일경우는 메뉴 [Insert] [Clef] 을선택한다음 [Clef Type] Treble Clef( 높은음자리표 ) 를선택하고, 그아래의 Octave Shift 에서 Octave Up 을선택하면위에 8 자가새겨진높은음자리표가새로생긴다. 그뒤에음표를입력하면그음들은 1 옥타브높은음들이된다. 입력이끝나면다시원위치해야된다 툴 bar 에있는높은음자리표를클릭하든지, 아니면위의순서대로다시한다음 Octave Shift 에서 None 를선택하면처음으로되돌아간다. 만일낮음음자리표이면 Bass Clef 를선택하면된다
17. 화음넣기눈솔 22 쪽 합창곡 / 중창곡들은대부분화음으로구성 예 ) 4 분음표 도미솔 화음을넣고싶으면 ' 도 ' 를먼저친후에 ( 키보드윗화살표를두번눌러 ) ' 미 ' 에커서를갖다놓고 'Ctrl+Enter' 을친다. 4 분음표와 8 분음표... 여러가지음표가섞여도가능하다. ( 물론어느음을먼저입력해도상관없다 ) 'Ctrl+Backspace 를치면커서가놓인화음부분만삭제된다 음표와쉼표가같이들어가는경우. nwc 에서는음표가쉼표보다긴경우에만입력이가능하다. 예를들면, 8 분쉼표와 2 분음표의화음은, 8 분쉼표를먼저입력한뒤 2 분음표를 'Ctrl+Enter' 로입력하면된다
18. [ 고급 ] 입력안되는화음넣기눈솔 23 쪽 화음입력시한마디에 [ 점 2 분음표 +4 분음표 ] 와 [2 분음표 +2 분음표 ] 가아래오른쪽위그림과같이길이가달라정렬이안될경우에는 ; 1. 우선메뉴 [File] [Page_Setup] 보표겹치기허용 이용 2. 보표 (staff) 2 개를만든다. 3. 위보표에는점 2 분음표성부만입력한다. 4. 아래보표에는 2 분음표성부만입력한다. 5. 위보표에마우스로클릭한다음, 마우스오른쪽을눌러맨아래에있는 [Staff Properities] [Visual] 에서 Layer with next staff( 보표겹치기허용 ) 6. 어떤경우엔쉼표가겹쳐져보기가좋지않다. 그땐아래보표의쉼표들을모두선택한다음마우스오른쪽단추를눌러 [Properities] [Visibility] Show on Printed Page 의콤보박스에서 Never 을선택해주면겹쳐지는쉼표가보이지않게된다. 길이가맞지않는마디가되었다
19. 쉼표와음표를같이입력하기눈솔 24 쪽 쉼표와음표동시입력은쉼표가짧고음표가긴경우에만입력가능. 예 ) 8 분쉼표를입력하고그밑에 4 분음표를 Ctlr+Enter 로입력이가능하다. 8 분쉼표와 4 분음표를그리는예의입력순서 : 1. 단축키 4 를누른다음스페이스바를누른다 (8 분쉼표입력 ) 2. 단축키 3 을누른다음 Ctrl+Enter 키를누르면입력이된다 쉼표를아래에, 음표를위에그리고싶을때에는이렇게해보라. 먼저쉼표를그린다. 다음에음표를선택한다음, 쉼표윗부분에마우스클릭다음 Ctrl+Enter 하면입력이된다. 반대로입력하고싶을때에는쉼표를먼저입력한다음 쉼표아래에클릭하고 Ctrl+Enter 하면음표가아래에입력된다. 입력한다음에음높이를바꿀수도있다. 드래그하여선택한다음 Shift+Cntl+ 상하방향키 로이동 음표 + 쉼표 보표겹치기 ( 앞페이지 )
20. 음표보다긴쉼표넣기눈솔 25 쪽 같은보표에음표보다긴쉼표는화음으로입력이안된다. 그래서합보기능을이용해서만들어야한다. 1. 테너와베이스를따로입력한다. 2. 보표를합친후음표와쉼표가겹치지않게위치를조정한다. 쉼표를블럭지정하고 (Shift+Ctrl+ 화살표 ) 로알맞게이동 3. 보표를합치기전에인쇄시안보여야할쉼표를블럭지정하고, 마우스오른쪽버튼 [Properties] [Visibility] Show on printed page 에서 Never 를선택. 4. 테너 Staff 에서메뉴 [ 파일 ] [Page_Setup] Contents 아래에 Allow Layering 에체크 O.K. 5. 메뉴 [Staff( 보표 )] [Staff_Properties( 보표속성 )] Visual 에서 Layer with Next Staff( 보표겁치기허용 ) 에체크 O.K. 합보기능
21. 인쇄를위해보표겹치기눈솔 26 쪽 합창곡은일반적으로소프라노 / 알토 / 테너 / 베이스 4 성부로작성한다. 이럴때보표를소프라노 + 알토, 테너 + 베이스를합친다면인쇄악보가짧아지고, 반주자는훨씬편리하리라 1. 4 성부로보표를작성한다. 2. 메뉴 [File] [Page_Setup] 의 Contents 탭에서 Allow_Layering 를체크. ( 보표겹치기허용 ) 3. 소프라노보표제일앞에클릭한다음메뉴 [Edit] [Select_All] 로모두선택하고, [Shift+ 위쪽화살표 ] 를누르면음표꼬리가모두위로향한다. 8 분음표이후는꼬리가겹치기때문에상하성부막대방향이달라야한다 4. 앨토음표는 3 번과같이모두선택하여 [Shift+ 아래쪽화살표 ] 를누르면음표의꼬리가모두아래로향해져, 두성부의구분이명확하게된다. 5. 겹치기할보표중위의보표에클릭한다음오른쪽마우스를누르면 Staff Properties 가나타나는데, 그창에서 "Visual" 탭을열면 "Layer with next staff" 라는선택사항이나타난다. 이것을마우스로찍고 "OK" 로빠져나오면아래의보표가위에겹쳐지면서한보표로나타난다. 6. 테너와베이스도이와같은방법으로하면된다. 보표겹치기그림 : 뒷쪽
22. 보표의크기조절방법눈솔 27 쪽 보표의크기조절은메뉴 [File] [Page_Setup] [Option] [Staff_Size( 보표크기 )] 의변경으로가능하다. 표준 =16 정도 숫자를키우면보표가크게나오는대신악보페이지수가늘어날것이고, 숫자를줄이면보표의크기는작아지면서악보페이지수도줄어든다. 숫자를조절한다음미리보기를해서적당하게출력하면된다. 참고 [ 페이지설정 ] 보이지않는보표 좌측그룹의설정유무에따라다른해석이됨
23. 전체음표위치를일괄이동눈솔 28 쪽 낮음음자리표에서작성한음표들을높은음자리표의음의위치로 (5 칸아래로 ) 변경하고싶을경우등 [ 도구 ] 조옮김작업과다르다 ( 임시조표를조절않고그냥음표만이동 ) 위치만바꾸는작업이다. 물론조표는바뀌지않는다. 처음부터끝까지음표들을드래그 ( 검게선택 ) 한다. 또는처음을클릭한다음 (Shift+end) 를누르면전체가선택된다. 그런다음 (Ctrl+shift) 를누른상태에서위 / 아래화살표로이동하면된다. 그뒤필요에따라음자리표나조표를변경한다 다른응용으로, 일부음표만음정을이동하고싶으면 ; 이동할음표를드래그로선택하여 Ctrl+shift+ 화살표 로 1 자리씩이동 임시조표 (Natural Accidental, (Double) Flat Acc, (Double) Sharp Acc) 를추가하려면음표를선택하고해당툴 bar 를눌러주면변경된다 만일박자도바꾸려면해당음표를선택하고해당툴 bar 를눌러바꾼다 임시조표음표길이음표꾸밈음표꼬리
24. 음표사이의간격조절눈솔 29 쪽 1. 음표한개의위치를조금변경시키고자할때 블럭지정 마우스오른쪽 _ 클릭 Properties( 속성 ) Extra Note Spacing 의숫자 '0' 을 '1' 로고치고 O.K 숫자는 1~3 까지선택할수있음합보시두음표가겹치지않게할때유용함 2. 여러음표의간격을균일하게넓히고자할때 블럭지정 마우스 _ 오른쪽클릭 Properties( 속성 ) Extra Accidental Spacing 의숫자 '0' 을늘리고 O.K 숫자선택은 1 이상무제한 : 인쇄시마디하나를다음 Staff 로넘기고자할때유용함 오른쪽음표간격이길어졌다
25. 붙임줄 / 이음줄 / 잇단음표 / 음표막대연결눈솔 30 쪽 1. 같은음끼리연결할때에는붙임줄 (Tie). 연결할음표중에끝음표만빼고드래그하여선택한뒤, 둥근줄로연결되어있는 아이콘을누르면된다. 단축키는 (/). 2. 다른음끼리연결할때에는이음줄 (Slur). 연결할음표중에끝음표만빼고드래그하여선택한뒤, 툴 bar 둥근화살표로연결되어있는 아이콘을누르면된다. 단축키는 (;). 3. 잇단음표처리 : 3 음표를드래그하여선택한뒤툴 bar 의 3 자가적힌가로줄 아이콘을클릭하든지, 단축키 [Ctrl+t]. 4. 기 ( 旗 ), beam, 꼬리연결대 : 8 분분음표이하의음표끼리꼬리를막대로연결하려면연결할음표들을드래그하여선택한뒤, 해당 beam 아이콘을클릭하든지, 단축키 [Ctrl+b]. 기 ( 旗 ): 성악곡에서기로연결된음표들은이음줄 ( 슬러 ) 가있는것으로본다. 즉, 부드럽게이어서연주하라는뜻으로해석한다. 기악곡에서는연속하는꼬리들을대개旗로처리한다 붙임줄, 타이 (Tie): 같은음정의두음표를연결하는것 이음줄, 슬러 (slur): 끊김없이연주될둘또는그이상의음표를곡선으로연결하는것 3 잇단음표
26. 다섯잇단음표이상만들기눈솔 31 쪽 Nwc 에서 3 잇단음표또는 6 잇단음표는만들기가쉽다. 같은음표 3 개또는 6 개를만든다음드래그해서단축키 (Ctrl+T) 또는툴 bar 에있는아이콘을누르면된다. 그런데다섯잇단음표나일곱, 여덟,... 등은만드는기능이없다. 차선책으로이렇게해본다. 예로다섯잇단음표를만들어보자. 음표다섯개를입력한다음, 3 의배수는잇단음표가가능하니까 2 개는장식음을만드는것이다. 1 번, 3 번, 5 번은그대로두고 2 번을장식음으로만들고, 4 번도장식음으로만든다음다섯개를모두드래그한다음 셋잇단음표음아이콘을누르면비슷하게만들어진다. 장식음만드는방법은드래그한다음단축키 (=) 한개는작고다른한개는큰음표가있는그것 다른방법은빠르기 (Tempo) 를이용하여박자를재분활하고 box 문자를이용하여표기하고, 마디맞추기쉼표는숨긴다 템포를이용한방법
27. 보표 (staff) 이름붙이기눈솔 32 쪽 각 staff( 보표 ) 마다이름을붙이면어느성부인지알기쉽다 우선이름을써넣을보표를클릭한다음메뉴 [Edit] [Properities] 에서 General 을선택하면 Name 가나온다 Name 아래보표기호는보표맨왼쪽에나타나는이름표 ( 문패 ) 보표이름을인쇄하려면, 메뉴 [File] [Page_Setup] Options: None 는안보이기, First System 은첫장첫줄에만보이기, Top Systems 는각장의윗단만보이기, All systems 는모두에다보이기이다
28. 보표위 / 아래간격조절눈솔 33 쪽 가사를 1,2,3절씩입력하면보표 (staff) 위아래간격이좁아서겹쳐진다. 이럴때는조절할 staff를클릭한후 메뉴 [ 보표Staff] [Staff Properties]( 단축키F2) Visual을선택하면 Vertical Size가나타난다 Upper 숫자는보표오선위쪽간격이고 Lower 숫자는보표오선아래쪽간격이다
29. 보표끼리괄호로묶기눈솔 34 쪽 1. 예로소프라노성부를마우스선택 "F2" 또는마우스오른쪽버튼을누른다. 2. "Visual" 탭을선택하면 "Style" 상자가나타난다. 이상자에서화살표를눌러서 "Orchestral ( 관현악대괄호 ) 을선택한다. 3. OK 를누르면성악부는굵은일자모양으로연결된다. 반주부를묶고싶을때 1. 반주부의높은음자리부를마우스선택 "F2" 또는마우스오른단추 2. "Visual" 항목의 "Style" 에서 "Upper Grand Staff 선택 "OK 3. 반주부의높은음자리부를마우스선택 "F2" 또는마우스오른단추 4. "Visual" 항목의 "Style" 에서 "Lower Grand Staff 선택 "OK 5. 반주부는중괄호로묶이게된다.
30. Guitar 코드입력하기눈솔 35 쪽 보표위에보면 Am, F, C,... 이런코드를볼수있다. 기타칠때편리한코드이다. 이를입력하려면우선입력할위치를클릭한다음, 메뉴 [Insert] [Text] [Expression] 에직접입력하면된다. 빠르기표 빠르기표 영어표현 M.M = 정의 grave Very slow 42히하 아주느리게 Largo, lento slow 46~52 느리게 larghetto Rather slow 56 라르고보다약간빠르게 adagio 60 적당히느리게 andante Walking tempo 66 걷는빠르기 andantino 69 안단테보다조금빠르게 moderato medium 88 보통빠르기 allegretto Rather fast 108~120 알레그로보다조금느리게 allegro fast 132 빠르게 vivace lively 160 활기있게 presto Very fast 184 아주빠르게 prestissimo Quite fast 208이상 아주아주빠르게
31. 인쇄할때마디번호넣기눈솔 36 쪽 악보위에보면 1, 2, 3 등의숫자가있다. 이숫자는마디번호를표시한다. 메뉴 [File] [Page_Setup] [Options] 의밑에서 2번째줄에보면 Measure Numbers( 마디번호모양 ) 가있다. 옆의콤보박스를누르면 ; None는당연히번호없음 Plain는숫자만나타내기 Circled는원안에숫자쓰기 Boxed는네모안에숫자쓰기이다.
32. 겹세로줄넣기눈솔 37 쪽 악보를그릴때겹세로줄을넣어야할때가있다. 겹세로줄을넣을위치에클릭한후 메뉴 [Insert( 삽입 )] [Bar_Line ( 마딧줄꾸미기 )] 의콤보박스의 Double 를누르면바로입력이된다. 물론겹세로줄도복사가가능한다. 메뉴 [ 편집 ]>[ 속성 ]>General
33. 도돌이표넣기눈솔 38 쪽 1. 도돌이표 ( 되돌이표 ) 가한번만있는경우 : 도돌이표마디를넣을자리에서 [Insert] [Bar_Line ] 누르고스타일에서 [Master Repeat Open] 을선택하면도돌이표시작 도돌이표끝부분에는 [Master Repeat Close] 를누른다 2. 도돌이표안에다른도돌이표가중복될때 : Master Repeat Open 을선택하면도돌이표시작 중간에다른도돌이표시작위치에서 [Insert] [Bar_Line ] 를누르고스타일에서 [Local Repeat Open] 을누르면된다 안쪽도돌이표가끝나는부분에 [Local Repeat Close] 로닫는다 원도돌이표끝부분에가서 Master Repeat Close 를눌러끝낸다 3. 숫자도돌이표 : 메뉴 [ 삽입 ]>[ 숫자도돌이표 ] 세뇨등의도돌이표와충돌유의. 숫자도돌이표안의겹세로줄사용불가 Local Repeat Master Repeat Open Local Repeat Open Local Repeat Close(Count) Master Repeat Close 숫자도돌이표 (LetItBe)
34. 세뇨 / 달세뇨 / 코다 입력방법눈솔 39 쪽 메뉴 [ 삽입 ] [ 도돌이표 ] Flow 탭에서콤보박스스타일을골라입력. 도돌이표 : 처음으로또는반도돌이표까지되돌아가끝까지반복 (:, :) 다카포 (D.C): 처음으로되돌아가서겹세로줄위나 Fine 에서마치라는표 달세뇨 (D.S): 세뇨로되돌아가서겹세로줄위나 Fine 에서마치라는표 세뇨 : D.S 에의해되풀할때는처음대신에세뇨다음에서시작한다 (S 모양 ) 코다 (Coda): 되돌이할때코다와코다사이는건너뛰고그다음부터노래한다 페르마타 : 음표 / 쉼표위에선늘임표, 겹세로줄위에있을땐마침표 ( 늘임표 ) 피네 : 곡을끝내라는마침표 (Fine) 몇개의 Repeat Close 는하나의 Repeat Open 으로돌아온다. 달세뇨 / 코다등은 Repeat Close 순환의기피에유의해야한다. 달세뇨이후 Master Repeat 는무효, Local Repeat 로처리필요.
35. 끝마디모양의선택눈솔 40 쪽 악보의마지막마디모양 (Ending Bar) 을달리하고자할때는 [Staff] [Staff_Properties]( 단축키 F2) General Ending_Bar 에서알맞은모양을골라선택하면된다.
36. 페달사용눈솔 41 쪽 피아노페달은같은음을계속울려주는것이다. 만드는방법은, 메뉴 [Insert] [Sustain_Pedal] 에서 Pedal Down하면페달이입력된다. 끝내야할부분에서는페달을정지시켜야된다 [Insert] [Sustain_Pedal] 에서 Pedal Released하면페달이끝난다
37. 인쇄마디길이조절눈솔 42 쪽 인쇄할때한줄에인쇄되는마디수를바꾸고싶을때는 ; 메뉴 [File] [Page_Setup] Option 에 Staff Size[in points]( 보표통계 > 보표크기 ) 라는곳에숫자가있는데, 보기좋을정도의악보를출력할려면 15~16 정도가알맞다. 여백설정에따라조금씩달라진다 숫자가적을수록인쇄한줄에들어가는마디가많아진다. 숫자로조절하고 File Print Preview 로미리보기를하면한줄의마디수가보인다. 참고 : 페이지폰트설정표준보표크기 : 16 ( 때로 15) 가사 : 바탕체 11~12 참고 : 페이지마진설정표준상 / 하 / 좌 / 우 : 0.5
38. 인쇄끝마디조절눈솔 43 쪽 프린트할때끝마디가예쁘게정리되지않고한두마디가남든지모자라는문제가생길때는 ; 메뉴 [File] [Page_Setup] Option 에서 Extended last system( 끝마디 _ 늘리기 ) 에체크를해주고, 메뉴 [File] [Print Preview] 로미리보기를하면끝마디가길게늘어져서줄을맞추어줄것이다 번역오류보표이름 _ 보이기 수직으로 _ 인쇄자리맞춤 Justify printed systems vertically 참고 : 인쇄마디길이를조절하는다른방법 [ 마디 ] 속성의 인쇄마디 _ 강제조정 ( 맨윗보표만 ) 길이가긴악상기호속성의 폭고정 #27번음표간격조절
39. [ 고급 ] 소리의강약및빠르기조절눈솔 44 쪽 다중조절 (MPC, Multi-Point Controller) 기능 먼저변화를주고싶은음표를마우스로클릭한다. 메뉴 [Insert] [Multi-point Controller] 를선택하든지, 아니면마우스오른쪽버튼에서 Midi_Control Multipoint_Controller 를선택하면위와같은설정창이뜬다. 1) 조절항목선택 : "Controller( 제어기 )" 에서 Volume 선택 2) 모양 (Style) 선택 : 고정방식 (Absolute): 지정된빠르기나성량으로고정 선형변화 (Linear Sweep): 지정된빠르기나성량사이로점진적으로바뀌는방식. 주로선형변화방식을사용. 3) 변화단위선택 : "Linear Sweep" 를선택시사용 Time Resolution: 몇분음표단위로변화시킬가를, Sweep Resolution: 위기준음표몇개씩을단위로하여변화시키는가를지정하는데 초기값은각각 Quarter" 와 "1" 이들어있는데이설정값을많이사용
40. [ 고급 ] 소리의강약및빠르기조절 ( 계속 ) 눈솔 45 쪽 4) 설정 (Setting): Initial" 은첫번째단계의시작상태를지정한다. 그리고 Setting 2", "3", "4" 는각단계의마지막상태를지정한다. 상태지정값은오른쪽에붙어있는조정자를마우스로움직여서조정한다. 다음의그림과같은방식으로 MPC 를지정하였다면, 이보표는소리크기 (Volume) 를선형변화 (Linear Sweep) 방식에의해 4 분음표 (Quarter) 한개 (Sweep Resolution=1) 기준으로연주하게한다. 구체적으로는이명령어가들어간자리에서처음에포르테 (92) 로시작하여, 다음 4 박자사이에피아노 (45) 로점점여리게변화하다가, 다음 8 박자동안에는메조포르테 (75) 로점점세게, 그리고다음 8 박자동안에는피아니시모 (30) 으로점점여리게변화하도록지정하는것이다. 여기서소리크기의수치는악보작성자의취향에따라적절히조정하면된다. 5) 자동감추기 : 조정이끝나면 OK" 를눌러빠져나온다. 이 MPC 명령어는 NWC 연주용이라원보에는없으므로자동감추기방식으로표시되며, 따라서 NWC 창에는흐린글씨로나타나지만인쇄할때에는안보인다 조심할점은각 Staff 마다지정을해주어야한다. 위와같은방법으로빠르기 [Retardando] 는 Controller" 에서 Tempo 를선택하면조절이가능
41. 인쇄시음표숨기기눈솔 46 쪽 악보상의음표또는쉼표를인쇄할때부분보이지않게하기. 1. 블럭지정한후 끝까지지정하려면 Shift+end 2. 마우스오른쪽버튼클릭 Properties Visiblity Show_on_Printed_page를 Never로 O.K. 악보상에존재하여연주기능은다하지만, 인쇄하면빈보표오선만나타난다 대체로합보할때의쉼표부분처리등에이용 쉼표만반복되는마디전체를인쇄에서빼려면 60쪽을참조
42. nwc 에서특수기호의사용눈솔 47 쪽 1. Boxmarks.TTF 를복사하여 C:/Windows 를열어 Fonts 폴더에 ' 붙여넣기 ' 한다. ( 또는 Drag&Drop) 2. NWC 프로그램을실행 [File] [Page_Setup] Fonts 를클릭. Name 밑에 User1 을더블클릭하면여러개의글꼴이나타난다. 그중에서 Boxmarks.TTF 를찾아클릭, 글자크기를 10 으로지정 이렇게파일마다글꼴을미리지정 3. 활용 ( 트레몰로의예 ) Nwc 악보에서 [Insert] [Text] Expression 에서알파벳 'o 입력. ( 기호앞에여백은공란키로 ) 바로아래 Display Fonts 에서 User1 을선택 O.K 54 페이지참조. ( 문자안내단추 )
43. 크레센도와디크레센도의입력눈솔 48 쪽 1. cresc.ttf 를복사하여 C:/Windows 를열어 Fonts 폴더에 ' 붙여넣기 ' 한다. 2. NWC 프로그램을실행. 자주사용하는기본틀을열어 [File] [Page_Setup] Fonts 를클릭. Name 밑에 User2 를선택 - 더블클릭하면여러개의글꼴이나타난다. User2 를더블클릭하여 cresc.ttf 를찾아클릭, 글자크기를 10 으로지정해줄것. 참 ) User1~6 의선택은가장편리한것을임의로택함 3. 활용 Nwc 악보에서 [Insert] [Text] Expression 에서알파벳 A, a 에서 F, f 를골라입력. (A 가가장작고 F 가가장큼 ) 바로아래 Display Fonts 에서 User2 을선택 O.K 도형의위치는그앞에있는강약 (mf, mp, p 등 ) 위치에따른다
44. 리듬악보 (X-head) 작성눈솔 49 쪽 NWC 에서리듬악보의표현이안되지만특수폰트를설치하면가능한다. 1. Bongos.ttf 를복사하여 C:/Windows 를열어 Fonts 폴더에 ' 붙여넣기 ' 한다 2. NWC 프로그램을실행 [File] [Page_Setup] Fonts 를클릭. Name 밑에 User3 을더블클릭하면여러개의글꼴이나타난다. 그중에서 Bongos.ttf 를찾아클릭, 글자크기를 18 으로지정해줄것. 3. 입력 : [Insert] Text 에서글꼴을 User3 을선택한후 Text 와같이입력한다. 이폰트는단순한텍스트폰트이므로 midi 로의연주도안된다. 멜로디악보의리듬에맞추어입력하기도무척어렵다.( 거의불가능 ) 다만 ' 손뼉치기 ' 같은것은어려움이없고음표보다긴쉼표를넣어야할경우, 텍스트로넣어유용할것같다. 자판에서음표는 abcd... 의순서로 4 박자, 2 박자, 1 박자... 의순서이며 쉼표는 qrst... 의순서이다. Bongos 글꼴타자판변환
45. 앙코르 [Enc] 파일을 nwc 파일로변환눈솔 50 쪽 앙코르파일을 nwc 파일로변환하려면 ; 1. 앙코르파일을연다. 어떻게? 앙코르를설치해야 2. [File] Save as 파일형식에서 Midi Files 를선택한후파일이름을입력한후저장하면미디파일로저장이된다. 3. 앙코르를닫은후 nwc 파일을연다. 4. 불러오기를실행한후마찬가지로파일형식을 Midi Files 를선택한후좀전에저장했던미디파일을찾아서열기를하면된다. 5. 그런다음계속 Next 만눌러주면된다. 6. 가사는직접입력해야된다그런데완벽하게는되지않지만, 7. 앙코르악보와대조하며일부를수정해주면된다.
46. 점점느리게눈솔 51 쪽 점점느리게 ' 를 NWC 악보에서 Play 하게하려면 [ 방법 1] mpc 를사용하는방법 44.[ 고급 ] 소리의강약및빠르기조절하기 참조. [ 방법 2] (1) [Insert] [Tempo Varience] Ritenuto(rit) 또는 Ritardando(ritard) 를선택. (2) rit 앞에시작속도를입력 ( 예 : =120. 입력하지않으면악보처음에제시된속도.) (3) a tempo 바로앞에서마지막속도를입력 ( 예 : =60) (4) a tempo 의위치에본래의빠르기를입력. 인쇄시안보이게하려면 [Insert] [Tempo] [Visibility] [Show on printed page] Never 를선택 O.K
47. 여러번반복하기눈솔 52 쪽 곡의특정부분을여러번반복하려거나, 또는연습할때잘안되는곳을자동반복하려면 ; 메뉴 [Insert( 삽입 )] [Bar_Lines ( 마딧줄꾸미기 )] Bar 탭에서 1) 반복이시작되는곳에 Style( 모양 ) 콤보박스에서 Local Repeat Open 선택 OK 2) 반복의끝에 Style( 모양 ) 콤보박스에서 Local Repeat Close 선택 OK Repeat Count( 반복횟수 ) 에서반복횟수를선택 O.K. 물론위의반복시작위치에서연주시작. 이반복기능은 Master Repeat 안에서도작용함. 참고 ) F5(Play) 가 Stop 으로토글링된다어떤구간을반복하려면 F5 키를계속누름 Master Repeat Open Local Repeat Open Local Repeat Close(Count) Master Repeat Close
48. 트레몰로 (tremolo) 의표현눈솔 53 쪽 우선소리용악보 (Staff) 1 개를제일밑에추가. 그리고트레몰로가들어가야할부분에는제일밑의악보에서만작성하는데, 방법은 16 분음표나 32 분음표를마디의박자에맞게작성을한다. 다음에 file Page_Setup Content 의 [ 보이지않는파트 ] 맨아래에새로만든악보가있는데, 설정 / 해제하면악보는보이지는않지만연주는된다. 물론, 다른 staff 에서는트레몰로마디들은쉼표로작성되어야한다 트레몰로의입력과연주예이다. 0) Staff 3 개준비. ( 음표용 2 개, 소리용 1 개 ) 1) Staff-1 에왼쪽음표입력. ( 연주되지않도록, 오른쪽버튼 속성 Propterties Notes Muted 에체크 ) 2) Staff-2 에오른쪽음표를입력하고, ( 음표위치이동 " Notes Extra Note Spacing 을 3 으로 ) 특수문자를 Text 로입력. (NWC Boxmarks.ttf 이용 ) 3) Staff-3 에실제연주대로입력하고보이지않게감춤. (Page_Setup General 에서 Staff-3 의선택을해제 ) 4) Staff-1 에 Staff-2 에겹침 (NWC 사용법 #17 ' 보표겹치기 ) (2) S2- 오른쪽음표 (muted) (1) S1- 왼쪽음표 (muted) (2) 특수문자 (o,p) (3) S3- 소리보표별도
트레몰로의이해 눈솔 54 쪽 트레몰로 (Tremolo)1: 음표기둥에가로줄이한개면 8 분음표로분해가로줄이두개면 16 분음표로분해 트레몰로 (Tremolo)2: 두음을번갈아단, 예 ) 4/4 박자는온음표두개사이에 트레몰로 1 트릴 (Trill): 그음으로시작해서인접음을교대로빠르게연주. tr 또는 tr+ 물결 트레몰로 2 모덴트 (Mordent): 인접윗음으로빨리갔다원음으로되돌아오기 역모덴트 (Inv. Mordent): 인접아랫음으로 턴 (Turn): S 자를눕힌모양윗음 - 원음 - 아랫음 - 원음 역턴 (Rev. Turn): 아랫음 - 원음 - 윗음 - 원음 트릴 모덴트역모덴트턴역턴
49. 글리산도 (glissando) 의표현눈솔 55 쪽 Staff-1 에기호로나타내고 ( 기호는 Boxmarks.ttf 16~12p 를사용 ) 기호와음표가붙지않도록 Properties Extra Note Spacing 를 2 로. Muted 에체크하여소리를죽임. Staff-2 는연주용으로꾸밈음을써서표현하고 트레몰로 ( 앞장 ) [Page Setup] 의 Contents 에서 Staff-2 가보이지않도록콤보박스를해제. 또는 46p 참조, 음표숨기기. 문자안내 단추 d, e, f(41 항참조 ) 소리안내고겹쳐보이는 2 개보표 숨겨져소리만내는보표 트레몰로 (tremolo): 한음이나여러음을빨리되풀이하여떨리는듯이연주하는방법 글리산도 (glissando): 높이가다른두음사이의모든음을거쳐서끝음에이르는주법 코타시브 ( 어택뮤트 ): 기타를타악기효과를내려고탄현이아닌때리듯연주하는주법 라스게아도 (rasgueado) : 프라멘코기타주법 아르페지오 (arpeggio): 펼침화음. 코드의음모두를하나씩연주아르페지오
50. 파일읽기가안될때눈솔 56 쪽 Nwc 파일을눌러도안열리면, 대개윈도우문제. 1. 우선윈도우탐색기를실행한다. 2. 위쪽메뉴 [ 도구 ] 폴더옵션 파일형식을클릭한다음알파벳순으로주욱내려가셔서 "n" 에보면 Noteworthy Composer song 가보일것이다. 3. 클릭한다음아래에보면 " 변경 " 이보이면, 클릭한다. 4. 아래로쭉찾아보라. nwc 프로그램이보이면클릭하면된다. 5. 확인 / 닫기를하라. 이제부터 nwc 파일을클릭하면바로연결될것이다. 그래도안되는분들은... 1 번 ~3 번까지는위와동일 4 번아래에고급을클릭한다. 5 번새로만들기클릭 작업에 nwc 입력 명령을실행할프로그램에클릭한다음 ' 찾아보기 ' 클릭하여 c;/program Files/Noteworthy Composer/nwc32 를클릭한뒤확인을누르면아마도될것이다
51. 소리가나지않을때눈솔 57 쪽 프로그램을설치한다음 play 를누르면소리가나지않을때가있다. 이때는미디설정이제대로되지않아서그렇다. 메뉴 [Tools] Options 을찾아서클릭한다. 대화상자에서 Midi 탭을클릭하면, 오른쪽네모안에있는게선택된디바이스 왼쪽네모안에있는게선택가능디바이스 왼쪽네모에있는첫번째를클릭, 선택한다음에가운데있는오른쪽방향화살표를클릭하면된다. 그다음, OK 버튼을누르고 Play 시켜보고들어본다. 만약그래도노래가안나오면두번째를골라서오른쪽으로보낸후 Play 시켜보고들어본다. 그래도안된다면 ; 혹시 nwc 프로그램창이 2 개열려있는가? 그렇다면모든 nwc 프로그램을닫고한개만열어보라
52. 악보를그림파일로만들기눈솔 58 쪽 악보는바로인쇄를하든지, PDF 파일로출력하는것이가장편하다. Acrobat PDF Writer 나 DoPDF, ezpdfbuieder 등이지원한다 달리, 만든악보를한글 97 이나파워포인트등으로편집하여프로젝트빔등에사용하려면그림파일로저장해야만한다. 우선만든악보를실행시킨다음 File Print Preview Copy Placeable Metafile 에체크한다음 OK 를누르고폴더에저장하면끝. 확장자는 (.wmf) 형식으로저장된다. 이제는한글이나파워포인트에서그림삽입의방법으로삽입하면된다
53. 미디파일로 nwc 파일만들기눈솔 59 쪽 미디음악파일로, 노래는들을수있는데악보가없는경우가있다. 이때완벽하진않지만거꾸로미디파일로 nwc 파일을만들수있다 먼저 nwc 를실행시킨다. 불러오기를하여파일형식에서 Midi Files 를선택하고그런다음계속 Next 만눌러주면된다. 그런데완벽하게는되지않는다. 그래도조금만손을보고서악보를만들수있다면이얼마나감사한일인가 참 ) [ 파일 ] 미디파일로저장 으로미디파일.mid 를만들면, 변환기를사용하여이를 mp3 로변환시킬수있다 Direct MIDI to MP3 Converter 이때파트연습을위해서 [ 도구 ] MuteList( 연주하지 _ 않는 _ 보표목록 ) 또는 [ 편집 ] 속성으로각성부의성량을조절할수있다
54. [ 고급 ] 인쇄시쉼표연속부분제거눈솔 60 쪽 아래처럼쉼표마디가길게이어진성부를인쇄할때, ( 반주만넣고 ) 빼려면 ; 1. 쉼표시작첫마디의맨앞에서 [ 삽입 ] 'Boundary Change...' 를클릭. 2. 그림과같은창이열리면 ' 축소가능한색션시작 ' 을선택, ' 확인 ' 3. 오선위에옆그림이생김 ( 음자리표보다앞에넣을것 ) 4. 쉼표가끝나고노래시작마디에서 [ 삽입 ] 'Boundary Change...' 클릭, ' 이마디에서축소취소 / 허가 ( 오역 : 축소를취소 / 불허 ) 를선택 - ' 확인 '. 5. 오선 ( 보표 ) 위에옆의그림들이생김. 6. 미리보기로확인가능.
55. 빠른악보입력요령눈솔 61 쪽 1. 노랫말 ( 가사 ) 부터먼저넣기 : 음표입력위치확인을위해 + 빈보표를추가, 한마디쉼표 + 마디 를악보길이만큼입력하면박자오류확인용이 2. 왼손동작 : 박자와임시표선택. 네손가락기본위치에서 1( 온음표 ), 2(2 분음 ), 3(4 분음 ), 4(8 분음 ) 로써음표박자를선택하되, 검지 / 엄지로 5(16 분음표 ), 7/8/9 번 ( 임시표제자리 / 반음내림 / 반음올림 ) 까지. 3. 오른손동작 : 세손가락으로,, 방향키음높이선택. 오른손검지로 [.] 반음늘리기, [;] 이음줄 (Slur), [/] 붙임줄 (Tie), [,] 스타카토, [_] 테누토관장. 엄지는쉼표 (space) 처리. 한옥타브위 / 아래음표는 "Ctrl+ / " 단축키로. 4. 음표넣기 : 2~3 에따라양손가락으로그냥음표만입력한다. 그뒤에자동마디나누기와꼬리표붙이기 ([Tools]-> Auto Beam ) 처리. 5. 자동마디나누기 : [Tools]-> "Audit Barlines 또는단축키 "alt+t +"b. 이때, 오류가있으면되돌림막대 ( 단축키 "ctrl+z") 로되돌린다음에오류를수정하고나서재실행한다. 여기서주의할것은다음두가지. 1) 못갖춤마디처리 : 첫마디에임시쉼표를입력해갖춤마디로만들어주고, 이임시쉼표는음표입력뒤에지우면된다. 2) 임시음표의처리 : 음표를마디없이계속해서넣는경우에같은마디로임시음표도처리되기때문이다. 익숙하지않으면임시표가나타나는마디바로전까지만음표를입력하고자동마디나누기기능을적용하는것이좋다
56. [ 고급 ] 미디변환악보의조표붙이기눈솔 62 쪽 미디파일변환악보는거의 C 장조로구성하여많은곳에임시조표 (Accidental) 가붙어혼잡한데, 특정조표를각음표에다풀은것. 참고 ) 조표붙는위치 : # 파 4 도 4 솔 4 레 4 라 4 미 4 시 시 3 미 3 라 3 레 3 솔 3 도 3 파 유의 ) 임시조표가마디안의다음음표나옥타브차이에도영향 유의 ) 삽입할조표위치에임시조표가없으면, + 제자리표 (64 쪽찾기이용 ) 추천 ) 작업전에새보표에편집할보표를붙여넣기하여작업후비교 경우 1) 임시조표들이앞 / 뒤끝에서부터붙으면 : 파도솔레, 시미라 1 해당조표강제삽입 2 조표자리비해당음계확인 (Cntl+F 로찾기 ) 3 임의조옮김 (0 로 ) ( 임시조표제거확인 ) 확인 경우 2) 임시조표들이중간에서예로, 솔레라 (gda) 에 # 가붙은경우는, E 장조를붙이고, * 해당음표들을한칸위로이동하여 (9 로 ) # 를제거하면, 라 미 시 = 솔 # 레 # 라 # 각음높이가같다. ( 조옮김뒤 x/ 붙은음표대상 ) 아래의 3 개보표는처리순서에따르며다같은높이를갖는다
임시조표 눈솔 63 쪽 임시표, 임시調標, 변화표, Accidental 올림표 겹올림표 내림표 겹내림표 제자리표 임시 ( 조 ) 표로쓰일때에는음표머리의왼쪽에쓴다. 1 그마디안에서임시표이후의해당음모두에도임시표가적용된다. 2 임시표에붙임줄이붙으면마디를넘어가도붙임줄까지효력이이어짐. 붙임줄 (Tie) 와달리이음줄 (slur) 는효력이없음 3 옥타브위. 아래의같은음에는적용되지않는다. 경우에따라?? Nwc 에서는한옥타브위 / 아래에도임시표가같이적용된다 4 딴이름한소리 : 아래는이름이다르지만같은음 1 2 3 4 1과같은음 2와다른음
57. [ 고급 ] 찾기기능눈솔 64 쪽 단축키 Ctrl+F 로특정조건을찾을수있다. 다음찾기는기능키 F3 (1) Expression ( 음표 _ 오역 > 표현 ) 으로찾기예제 : *=wildcard( 임의문자 ) Dur:*8th 커서뒤의모든 8 분음표길이의음표, 화성, 쉼표등을찾는다 Note Dur:*8th 커서뒤의다만 8 분음표길이의음표만찾는다 Chord * 커서뒤의모든화성을찾아준다 Tempo *Tempo:120 커서뒤의보표에서템포가 120 인것을찾는다 Text *Slowly 커서뒤의문자가 Slowly 를포함한데를찾는다 Bar* SysBreak:Y 커서뒤의 system break 가특정된마디줄을찾는다 Clef * 커서뒤의보표상의 clef 를찾는다 Dynamic * 커서뒤의 Dynamic(p, mp, mf ) 을찾는다 특정높이음정, 임시조표등을참조하려면악보를메모장에복사해보라 Pos:0 커서뒤의오선가운데자리 (3 선 ) 음표를찾는다 Pos:#* 커서뒤의임시조표 # 를. (b*, x*, v*) (2) Category 로찾기예제 Unassigned Octave Accidental 옥타브차이또는한마디안의미표시임시조표를찾아준다
MP3 파일에속성과가사를넣는방법 눈솔 65 쪽 해당폴더의 [ 속성 ] 메뉴, [ 자세히 ] 탭에서 mp3 속성을재설정한다 삼성 /Kies, itunes 등에서메뉴속성의가사탭에서가사를붙여넣기한다
박자의종류 눈솔 66 쪽
당김음 (syncopation) 눈솔 67 쪽 일정셈. 여림의리듬이어떤경우에여린박위치로센박이당겨지는것 1. 붙임줄에의한당김음 2. 쉼표에의한당김음 : 3. 기호에의한당김음 : 악센트, sf스포르, fz포르젠도, sfz스포르젠도 4. 리듬에의한당김음 : 센박이여린박보다짧아서, 리듬에의해
리듬의종류 눈솔 68 쪽
빠르기표 눈솔 69 쪽 빠르기표 영어표현 M.M = 정의 grave Very slow 42이하 아주느리게 Largo, lento slow 46~52 느리게 larghetto Rather slow 56 라르고보다약간빠르게 adagio 60 적당히느리게 andante Walking tempo 66 걷는빠르기 andantino 69 안단테보다조금빠르게 moderato medium 88 보통빠르기 allegretto Rather fast 108~120 알레그로보다조금느리게 allegro fast 132 빠르게 vivace lively 160 활기있게 presto Very fast 184 아주빠르게 prestissimo Quite fast 208이상 아주아주빠르게
빠르기변경 Tempo Variance 눈솔 70 쪽 빠르기변경 : 늘릴숫자는 16 분음표단위로설정가능한데노래의수직위치상어느한표시에만지연을설정해야한다. 숨표 Breath Mark: 연주자가악보상에나타난위치에서숨을쉬라는표시. 머뭄표 Caesura: 연주자가잠깐머물고휴지하라는표시. 늘림표 Fermata: 숨표와비슷한데악보상에서상응하는지연을설정. 빠르기변경추가기호 accelerando(accel. 아첼레란도 ): 차츰빠르게 rallentando(rall. 랄렌탄도 ): 차츰느리게 ritardando(rit. 리타르단도 ): 차츰느리게 rubato( 루바토 ): 흔들리는자유로운속도로 stringendo( 스트린젠도 ): 점점급하게 ritenuto( 리테누토 ): 바로느리게 a tempo( 아템포 ): 변화직전빠르기로 참고 ) 강조기호 테누토 (-): 그음을본래길이대로충분히연주함 늘임표 (Fermata): 음길이의 2~3 배늘여서연주함겹세로줄위에사용될경우에는마침표로사용됨 스타카토 (Staccato) ( ): 음길이의 1/2 만끊어서연주함 스타카티시모 (Staccatisimo) ( ): 음길이의 1/4 만끊어서연주함 메조스타카토 (Mezo-Staccato) (-)+( ): 음길이의 3/4 만끊어서연주함 1/16 음표단위
조표에대한이해 눈솔 71 쪽 # 위치가 +4/-3 칸이동후추가 파 -3> 도 -3> 솔 -3> 레 -3> 라 -3> 미 -3> 시 # 이름은 +4/-3 칸이동후명명 G-3>D+4>A-3>E+4>B-3>F... 살 -3> 려 +4> 고 -3> 먹 +4> 나 -3> 봐 위치가 +3/-4 칸이동후추가 시 -4> 미 -4> 라 -4> 레 -4> 솔 -4> 도 -4> 파 이름은 +3/-4 칸이동후명명 F+3>B+3>E+3>A+3>D+3>G... 밤 -4> 나 -4> 무 -4> 가 -4> 로 -4> 수 # 와 의순서는대체로반대순 위치 : 파도솔레라미시 시미라레솔도파 이름 : G D A E B F F B E A D G 솔레라미시파 (+4) 파시미라레솔 (+3) 살려고먹나봐 (+4) 밤나무가로수 (+3) 사라가마나바 (+4) 바나마가라사 (+3) # # 7 곳모두에조표적용올림다장조 내림다장조 조표 음계위치 장조. 단조. 도레미파솔라시으뜸음 조성 으뜸음 조성 도 / 다 다장조 /C maj. 라 가단조 /a min. # 솔 / 사 사장조 /G maj. 미 마단조 /e min. # # 레 / 라 라장조 /D maj. 시 나단조 /b min. # # # 라 / 가 가장조 /A maj. 파 # 올. 바단조 /f #min. # # # # 미 / 마 마장조 /E maj. 도 # 올. 다단조 /c #min. # # # # # 시 / 나 나장조 /B maj. 솔 # 올. 사단조 /g #min. # # 파 # # # 파 #/ 바 # 올. 바장조 /F #-maj. 레 # 올. 라단조 /d #-min. # # 파 # # # 도도 #/ 다 # 올. 다장조 /C #-maj. 라 # 올. 가단조 /a #-min. 도레미파솔라시 * 조성 * 조성 도 / 다 다장조 /C maj. 라 가단조 /a min. 파 / 바 바장조 /F maj. 레 라단조 /d min. 시 / 나 내. 나장조 /B -maj. 솔 사단조 /g min. 미 / 마 내. 마장조 /E -maj. 도 다단조 /c min. 라 / 가 내. 가장조 /A -maj. 파 바단조 /f min. 레 / 라 내. 라장조 /D -maj. 시 내. 나단조 /b -min. 시 솔 / 사 내. 사장조 /G -maj. 미 내. 마단조 /e -min. 시 미 시 / 다 내. 다장조 /C -maj. 라 내. 가단조 /a -min. * 으뜸음 : 계명 도 자리, 올.> 올림, 내.> 내림, * 높이순서는당연 C<D<E<F<G<H<A<B
NWC 조옮김도움표 눈솔 72 쪽 Nwc 에서의조옮김은반음기준으로옮긴다. 곧계명 ( 도레미 ) 를몇 * 반음옮기고자하느냐다. 조는 C>D >D>E >E 순이다. 그리고예 ) G장조란 G음이계명으뜸음 도 가되는장조이다 +1를옮기나 -11을옮기나동일하다 #/GDAEB /FBEAD 기준 0 +1-11 +2-10 +3-9 +4-8 +5-7 +6-6 +7-5 +8-4 +9-3 +10-2 +11-1 C D D E E F G G A A B B B C D D E E F G G A A B.
음계와주파수및성부별음역 1 눈솔 73 쪽 사람의목소리는대개 : 베이스 87.3 ~ 349.2 Hz 바리톤 98 ~ 392.0 Hz 테너 130.8 ~ 493.9 Hz 알토 174.6 ~ 698.5 Hz 소프라노 246.9 ~ 1,174.7 Hz 사람마다다르고또달라진다 계수 p=2^(1/12)=1.0594631 A @4 옥타브 : 440.000Hz 위 3 개보표가다같은음 계 * 계 1옥타브 2옥타브 3옥타브 4옥타브 5옥타브 6옥타브 7옥타브 8옥타브 C 도 32.703 65.406 130.813 261.626 523.251 1046.502 2093.004 4186.009 C# 디 # 34.648 69.296 138.591 277.183 554.365 1108.730 2217.461 4434.922 D 레 36.708 73.416 146.832 293.665 587.330 1174.659 2349.318 4698.636 D# 레 # 38.891 77.782 155.563 311.127 622.254 1244.508 2489.016 4978.032 E 미 41.203 82.407 164.814 329.628 659.255 1318.510 2637.020 5274.041 F 파 43.654 87.307 174.614 349.228 698.456 1396.913 2793.826 5587.652 F# 피 # 46.249 92.499 184.997 369.994 739.989 1479.978 2959.955 5919.911 G 솔 48.999 97.999 195.998 391.995 783.991 1567.982 3135.963 6271.927 G# 세 # 51.913 103.826 207.652 415.305 830.609 1661.219 3322.438 6644.875 A 라 55.000 110.000 220.000 440.000 880.000 1760.000 3520.000 7040.000 A# 리 # 58.270 116.541 233.082 466.164 932.328 1864.655 3729.310 7458.620 B 시 61.735 123.471 246.942 493.883 987.767 1975.533 3951.066 7902.133
음계와주파수및성부별음역 2 눈솔 74 쪽 다른분류 : 러시안베이스 ( 옥타비스트 ) : 베이스 (Bass) : 바리톤 (Baritone) : E1 ~ E3 E2 ( 때로는 C2[21] 이하 ) ~ E4 F2 ~ F4 테너 (Tenor) : C3 ~ C5[20] ( 때로는 F5) 카운터테너 (Countertenor) : G3 ~ F5 ( 때로는 F6) 콘트랄토 (Contralto) : 메조소프라노 (Mezzo Soprano) : F3 ( 때로는 E3 이하 ) ~ F5 A3 ~ A5 소프라노 (Soprano) : C4[15] ~ C6[16] ( 때로는 F6 이상 [17]) Hz 계 * 계 1옥타브 2옥타브 3옥타브 4옥타브 5옥타브 6옥타브 7옥타브 8옥타브 C 도 32.703 65.406 130.813 261.626 523.251 1046.502 2093.004 4186.009 C# 디 # 34.648 69.296 138.591 277.183 554.365 1108.730 2217.461 4434.922 D 레 36.708 73.416 146.832 293.665 587.330 1174.659 2349.318 4698.636 D# 레 # 38.891 77.782 155.563 311.127 622.254 1244.508 2489.016 4978.032 E 미 41.203 82.407 164.814 329.628 659.255 1318.510 2637.020 5274.041 F 파 43.654 87.307 174.614 349.228 698.456 1396.913 2793.826 5587.652 F# 피 # 46.249 92.499 184.997 369.994 739.989 1479.978 2959.955 5919.911 G 솔 48.999 97.999 195.998 391.995 783.991 1567.982 3135.963 6271.927 G# 세 # 51.913 103.826 207.652 415.305 830.609 1661.219 3322.438 6644.875 A 라 55.000 110.000 220.000 440.000 880.000 1760.000 3520.000 7040.000 A# 리 # 58.270 116.541 233.082 466.164 932.328 1864.655 3729.310 7458.620 B 시 61.735 123.471 246.942 493.883 987.767 1975.533 3951.066 7902.133
음자리표와조표와계명에대한이해 눈솔 75 쪽 남성합창에서는높은음자리표에옥타브다운이없더라도있는것처럼여긴다. 조옮김의경우에계명이달라져야하지만편의상그냥읽기도한다 같은음
색깔넣기 눈솔 76 쪽 악보를편집하는데색깔넣기가무척유용하다 메뉴 [ 도구 ]>[ 도구 ] 의 [ 옵션 ] 탭에서 < 변경하기 > 단추로원하는색깔로변경 색깔넣기는 3 가지종류가있다 특정보표 >F2/[ 보표속성 ], 전체색깔 (+ 가사 ) [ 색깔도구 ]/[Visbility] 탭, 보표색깔 (- 일부 ) [ 표기법속성 ]>[Notes] 탭, 음표머리색깔 비교 / 편집부분을색깔을바꾸어두든가, 이후삽입부분을특정색으로설정하면유용 [ 속성 ]>[ 음표 ] 로부분색깔지정 도구 /Visibilty 로부분색깔지정 F2/ 속성으로보표전체색깔지정
단축키 1 눈솔 77 쪽 1. 악보파일만들기할때의삽입상용단축키 : 선택부가없고커서가임의삽입점에만놓여있을때 Alt+F8 사용자도구를구성하거나불러낼때 Ctrl+Alt+F8 수행된마지막사용자도구반복 Enter 삽입점 ( 커서놓인데 ) 에서음표추가 Space 삽입점에서쉼표추가 Ctrl+Enter 삽입점에서 chord member 추가 Alt+Enter 현재선택항목에대한속성대화창 Tab 삽입점에서마디줄추가 별표 * 삽입점에서마디줄추가괄호열기 [ 삽입점에서 MMR 추가괄호닫기 ] 삽입점에서 boundary change 추가 Insert 삽입점에서공백추가 1 온음표선택 2 2분음표선택 3 4분음표선택 4 8분음표선택 5 16분음표선택 6 32분음표선택 7 natural acciental 기호 Toggles 8 flat acciental 기호 Toggles 9 sharp acciental 기호 Toggles 느낌표! 세미콜론 ; Comma, 밑줄 _ 강조 (accent) 음표특성 Toggles 이음줄 (slur) 음표특성 Toggles 짧게끊음 (staccato) 음표특성Toggles 끌기 (tenuto) 음표특성 Toggles For. slash / 음표기재용붙임줄 (tie) Toggles Backslash \ 음표색깔을차례대로바꾸기 Period. 음표에점또는점점붙이기 Shift+Up 음표에윗자루 (stem) 특성 Toggles Shift+Down 음표에아랫자루특성 Toggles 부등호 < 점점세게 note attribute Toggles 부등호 > 점점여리게 note attribute Toggles B,b 삽입점에서마디 (Bar) 속성대화창 C,c 음자리표추가 D,d 강약 (dynamics, 예 ppp 등 ) 추가 E,e 템포변화 ( 예fermata 등 ) 추가 F,f 도돌이표 ( 예To Coda) 투가 G,g 박자 (time signature) 설정 I,i 악기 (instrument) 변경추가 K,k 조표 (key signature) 추가 L,l generic MIDI controller(mpc) 삽입
단축키 2 눈솔 78 쪽 1. ( 계속 ) 악보파일만들기할때의삽입상용단축키 : 선택부가없고커서가임의삽입점에만놓여있을때 M,m P,p Q,q R,r S,s T,t U,u 연주안할 _ 보표목록 (mute list) 창 악상기호 ( 예Legato) 추가대화창음표머리모양 (6종) 바꾸기보표전체설정내용보기숫자도돌이표 (special endings) 추가빠르기 (tempo) 설정 pedal 기호삽입 X,x 문자삽입 Y,y 연주중 _ 강약변경 ( 예crescendo) 추가 Alt+BckSpc 동작취소실행 Ctrl+F 음표로찾기 F3 다음항목찾기 Ctrl+V Clipboard 내용붙여넣기 Sft+Ctrl+V 새파일로붙여넣기 Ctrl+A 새 _ 보표 (staff) 만들기 Ctrl+D 현재보표제거 Ctrl+G 마디번호찾아가기 Ctrl+N 새 _ 악보 (new score) 만들기 Ctrl+O 기존파일불러오기 Ctrl+S 실행중인악보 (scores) 저장 Ctrl+Y Ctrl+Z F9 Ctrl+F9 영 0 더하기 + 빼기 - 앞의 Undo 를 Redo 로수행 Undo operation 수행실행중악보새로고치기 (refresh) 실행중악보새로고치기 (refresh) 음표의 accidental, tie, dot 등의해제가동음표길이를다음크기로키우기 가동음표길이를다음크기로줄이기 Home 유효보표의시작위치로삽입점이동 Ctrl+Home 유효보표를첫번째보표로변경 End 유효보표의마지막으로삽입점이동 Ctrl+End 유효보표를첫번째보표로변경 Ctrl+( ) 삽입점을마음마디로이동 Ctrl+( ) 삽입점을뒷쪽마디로이동 Shift+( / ) 음표 쉼표선택을 R/L로확장 Page Up 유효보표 (active staff) upward Page Down 유효보표 (active staff) downward Alt+Plus Zoom in Alt+Minus Zoom out Alt+Equal Zoom F1 Shows this help file
F4 단축키 3 1. 악보파일만들기할때의삽입상용단축키 : ( 계속 ) Shift+F5 F5 Shift+F6 F6 Ctrl+F4 Ctrl+F6 현재악보연주중에 MIDI input 녹음 유효보표 (active staff) 만연주현재악보연주 / 중단현연주중악보중지 (Pauses) Stops play/shuts off stuck notes 현악보창 (the active window) 닫기 앞악보창 (score window) 전환 F11 편집 / 보기모드 Toggles 2. 현재음표를선택하여편집할때의상용단축키 : 음표가선택된경우에는다음키들이유효하다 Menu key Alt+Enter Ctrl+E Ctrl+X Ctrl+C Ctrl+Del Ctrl+B Ctrl+T Backspace context menu 를불러옴 현재선택항목의속성대화창열기 현재선택항목의속성대화창열기 선택부위를 clipboard 로짤라내기 선택부위를 clipboard로복사하기선택해제선택음표의기 ( 꼬리막대 ) 처리토글선택음표의셋잇단음표로의변환현재선택된음표제거 Sft+Ctrl+ 선택된음표들을아래로한칸이동 Sft+Ctrl+ 선택된음표들을위로한칸이동 Menu key Ctrl+L Delete context menu 불러오기 눈솔 79 쪽 3. 선택없이기존음표를편집할때의상용단축키 : 이들명령은음표를선택안할때특정명령을수행 유효보표의가사편집창불러오기 삽입점오른쪽의음표나쉼표삭제 Backspace 삽입점왼쪽의음표나쉼표삭제 Ctrl+BkSpc 삽입점바로앞의화음부삭제 Ctrl+Up 삽입점을한옥타브위로이동 Ctrl+Down 삽입점을한옥타브아래로이동 Sft+Ctrl+ 가동중인음표길이를하나작게 Sft+Ctrl+ 가동중인음표길이를하나크게 F2 Ctrl+Pg Ctrl+Pg 보표속성대화창열기 4. 속성대화창에서의단축키 Alt+Home Ctrl+Tab Ctrl+Shift+ Tab 다음 tab 으로진행 앞선 tab 으로진행 첫째 tab 으로도약 다음 tab 으로진행 앞선 tab 으로진행
영어표기 음자리표 (clef) 높은음자리표 : treble clef, G clef, violin clef 낮은 (F) 음자리표 : bass clef, F clef 가온 (C) 음자리표 : movable clef, C clef 음표 (note) < 쉼표는 note 대신 rest 를...> 음표와쉼포를합쳐 notation 이라고온음표 : whole note 2 분음표 : half note 4 분음표 : quarter note 8 분음표 : eighth note 16 분음표 : sixteenth note 32 분음표 : thirty-second note 잇단음표 (artificial rhythmic groupings) 두잇단음표 : duplet 셋잇단음표 : triplet 넷잇단음표 : quadruplet 다섯잇단음표 : quintuplet 여섯잇단음표 : sextuplet 일곱잇단음표 : septuplet 여덟잇단음표 : octuplet 박자 (meter) 박자표 : meter signature 마디 : measure 세로줄 : bar line 겹세로줄 : double bar line 조 : key 센박 : strong beat 여린박 : weak beat 단순박자 : simple meter 악보 : score 보표 : stuff 가사 : lyrics 음표 : notes 쉼표 : rests Natural, Flat, Sharf Staccato, Tenuto, Accent 눈솔 80 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