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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NOTE FINAL CUT PRO 사용자를위한 EDIUS 지침서 본지침서는 Grass Valley EDIUS 7 을기반으로하는 Final Cut Pro 7 편집자를위해작성되었습니다.

목차 개요 1 유사점과차이점 2 Final Cut Pro의가장중요한요소와 EDIUS의대응 4 EDIUS 작업영역 7 EDIUS 워크플로우및인터페이스와관련한추가사항 10 EDIUS 워크플로우 11 새로운프로젝트만들기미디어파일가져오기자산관리윈도우에서의작업시퀀스에클립추가하기타임라인상에서의작업트리밍타이틀트랜지션 11 12 14 16 18 21 22 24 효과 25 출력 29 요설정 30 요약 30 가정보 30 2

개요 이노트는기존 Final Cut Pro 편집기술을 Grass Valley EDIUS 편집기술로전환하는데필요로하는모든것들을제공합니다. 여러분은 Final Cut Pro 가제공하는툴들을넘어서는여러가지기능들을 EDIUS 에서빠르고쉽게배울수있다는것을알수있습니다. 이문서는 EDIUS 7 을기반으로하는 FCP 편집자를위해특별히준비된것입니다. 다만편집시스템사용자들이이미잘알고있는기술적인긴설명없이도 EDIUS 를가장빠른방법으로다양한정보를알아갈수있습니다. 이가이드의완벽한이해를위해 http://www.onscreentraining.com 를방문하면 EDIUS 7 기초및상세기술, OS X, 윈도우, 및애플아이패드용무료동영상튜토리얼을확인할수있습니다. 유사점과차이점 두시스템이가지고있는것으로는 : 기본윈도우구조가비슷합니다. 시작점을지정하기위한 I 와끝점을지정하기위한 O 와같은기본적인단축키명령 끌어놓기로각종효과를적용하는방법 일반적인 3 점및 4 점편집방법 모노또는스테레오오디오트랙들 미디어파일의저장및관리를위한계층구조의브라우저윈도우 EDIUS 만가지고있는것으로는 : 영상과음성이결합된트랙 (VA Tracks) 그래픽및정지화상을위한전용의타이틀트랙 거의모든포맷에대해변환없는 (native), 실시간지원 파일기반의카메라미디어 (P2 와같은 ) 자동검색을위한전용의소스브라우저 마커내보내기및가져오기기능을가진마커팔레트 오디오레벨의모니터오버레이표시기능 공간낭비가없고직관적이며인체공학적인인터페이스 요약 FCP 작업경험이많은사람이라도편집기능및비슷한프로그램구조등의많은유사성을 EDIUS 7 을통해서쉽게찾을수있습니다. 파이널컷프로편집경험의편집자는광범위한비디오포맷의실시간편집을하는데있어서특히특정영역에서획기적으로향상된성능에서그진가를알수있습니다. 3

Final Cut Pro 의중요한요소및 EDIUS 의대응 이섹션에서는 FCP 에서의친숙한몇몇기능을통해 EDIUS 에서대응되는기능과차이점등을설명합니다. EDIUS 프로그램을시작하면아래와같은 EDIUS 초기화면이표시됩니다.( 실행시단일모니터로만표시됨 ) 레이아웃의유사성을바로확인할수있습니다. 두프로그램모두세가지주요섹션으로나누어진인터페이스라고할수있습니다. 1. 자산 ( 클립, 비디오, 오디오, 이미지 ) 의저장및관리영역 2. 미리보기영역 3. 클립을정렬, 배치하는타임라인 4

Final Cut Pro 의중요한요소및 EDIUS 의대응 ( 계속.) EDIUS 자산관리윈도우 (Asset Bin) FCP 브라우저와유사 EDIUS 는이윈도우를빈윈도우또는간단히 Bin 이라고합니다. EDIUS 에서오른클릭으로비디오, 오디오, 이미지및기타소스를불러들일수있습니다. 또한자산을보관하고관리할수있도록서브폴더를만들수있습니다. FCP 는이들폴더에 Bin 이라고표기되고, EDIUS 에서는간단히 " 폴더 " 라고칭합니다. 이폴더들은상호연관되어있습니다. EDIUS 플레이어및레코더윈도우 (Player / Recoder) Final Cut Viewer 와 Canvas 유사 FCP 도두개의프리뷰윈도우가있습니다. Insert 를하기위해클립을보기위한 Viewer 와타임라인의컨텐츠를보기위한 Canvas 가있 습니다. EDIUS 역시동일한기능을수행할수있는두개의미리보기윈도우가있습니다. 왼편에는클립을보기위한플레이어윈도우와오른편에는타임라인의컨텐츠를볼수있는레코더윈도우가있습니다. 참고 : EDIUS 인터페이스의메뉴에서 View>Single Mode 를눌러단일모드로도설정할수있습니다. 단일모드로플레이어와레코더모드를전환하여미디어를바로표시할수있습니다. 랩탑과같은작은모니터에서작업할경우이상적입니다. View 메뉴에서듀얼모드옵션을선택하여듀얼모드로전환할수도있습니다. 5

Final Cut Pro 의중요한요소및 EDIUS 의대응 ( 계속.) EDIUS 타임라인과 Final Cut Pro 타임라인 두프로그램모두타임라인상에서클립을정렬하고편집할수있는거의유사한레이아웃을제공합니다. 그러나 FCP 타임라인과관련하여, EDIUS 타임라인에서는다양한편집상황에서도움이될만한추가의가능성및기능을제공합니다. 영상과음성이결합된트랙 (VA Tracks) 은빠른편집을위해이상적입니다. 동일트랙상에비디오와오디오가놓이므로비디오에연결된오디오를옮기는실수가없습니다. 그래픽과타이틀을위한특수한트랙입니다. 타이틀트랙의소스는비디오소스위에서항상겹쳐져서보여집니다. Sync Locks : 다양한편집동작에서, 동기화잠금은트랙 ( 예로클립의트리밍, 삽입, 삭제등 ) 의이런동작이포함되는트랙의이동시에결정할수있습니다. FCP 잠금기능과달리 ( 그것도분명 EDIUS 에서사용할수있음 ), 동기화잠금이비활성화되었더라도그들트랙을편집할수있습니다. FCP 는우상단에편집작업에영향을주는추가버튼들이있습니다. EDIUS 는타임라인좌상단의타임라인모드에서사용할수있는동일한기능이있습니다. 타임라인에서의작업 챕터에서, 이들기능및차이에대해서설명하겠습니다. 6

EDIUS 작업영역 앞서언급한작업영역이외에도, EDIUS 는추가로작업영역및윈도우등을제공합니다. 툴바 (Toolbar) Final Cut Pro 만큼, EDIUS 에도많은툴바가있습니다. 그러나 FCP 의툴바윈도우와는달리 EDIUS 툴바는타임라인에통합되어있습니다. 뒤에서이들툴바의중요성을설명하겠습니다. 정보팔레트 이윈도우는현재선택된객체 ( 예로빈이나타임라인의클립 ) 의중요한속성을표시합니다. 게다가, 이정보팔레트는불러서수정할수있는클립에적용된효과를표시합니다. 레이아웃터 (2D 나 3D 모드에서회전및크기조정하는 ) 는비디오나이미지클립에항상활성화되어있는기본효과입니다. 도킹윈도우 FCP 에서처럼, EDIUS 도탭을클릭한채로다른윈도우에통합할수있는윈도우와인터페이스를갖고있습니다. 7

EDIUS 작업영역 ( 계속.) 또한 FCP 에서처럼, 이들탭을끌어놓기를통해자유롭게윈도우를위치할수있습니다. 기본레이아웃에도킹된윈도우의수는 EDIUS 의모니터가하나인지또는두개인지에따라결정됩니다. 다음은, 하나의모니터인모드인경우에도킹된윈도우입니다 : 효과팔레트 이팔레트에서는, 트랜지션, 클립의효과, 오디오효과등과같은다양한범주로나뉘어진 EDIUS 에서사용가능한모든효과를보여줍니다. 끌어놓기를하여, 이러한효과들은대상클립또는클립트랜지션에배치할수있습니다. 8

EDIUS 작업영역 ( 계속 ). 마커팔레트 이팔레트는 FCP 사용자에게는생소한윈도우입니다 이팔레트에, 사용된모든마커의목록이표시되며, 시퀀스와클립마커사이를전환할수있습니다. 가져오기및내보내기기능을사용하여, 이들마커를시퀀스와프로젝트또는별도의목록으로오프라인에서편집할수있도록전송할수있습니다. 소스브라우저 EDIUS 소스브라우저는파일형식 (XDCAM, P2, AVCHD, 등등 ) 으로바로기록, 저장된카메라와같은많은소스에쉽게접근할수있습니다. 또한오디오 CD, DVD 비디오및블루레이영상등도소스브라우저를통해불러오기를할수있습니다. Tip: 듀얼모니터모드에서, 이런인터페이스의몇몇은이미개별윈도우로표시되어있습니다. Tip: EDIUS 의모든팔레트윈도우를키보드의 H 를눌러동시에표시하거나숨길수있습니다. Tip: View 메뉴안에서 Window Layout 내의 Normal 을선택하여언제든지 EDIUS 의인터페이스를기본설정상태로설정할수있습니다. 이는몇몇윈도우가닫혀버렸거나이동되었거나실수로정렬이흐트러진극한상황에서아주유용합니다. 9

EDIUS 워크플로우와인터페이스에관련된추가사항 EDIUS 버튼메뉴 FCP 에서처럼, EDIUS 도기능들을확장할수있는버튼이있습니다. 메뉴에표시된작은삼각형의이버튼은하위기능을확장할수있게됩니다. FCP 와는달리, 이들하부메뉴를통해하위기능들을불러옵니다. 이버튼자체는변함이없습니다. 작은표시의확장버튼들 화면해상도가낮거나윈도우가작아서버튼들이모두표시되지않을경우 EDIUS 는두개의화살표기호로표시됩니다. 이기호를클릭하면, 추가버튼들이표시됩니다. 이는작은표시로되어있더라도모든툴바버튼에접근할수있다는뜻입니다. 모바일편집에서이상적입니다. 타임라인모드 EDIUS 는타임라인에서편집하고작업에영향을주는방법등의다양한타임라인모드를제공합니다. FCP 에서도구사용이요구되는특정조작은 EDIUS 의타임라인모드에서수행할수있습니다. 사용가능한타임라인모드로는 Insert/Overwrite Mode 클립삽입시의반응에대해결정 Ripple Mode 클립의삭제및트리밍시에생긴빈공간을자동삭제하여클립을연결 Group/Link Mode FCP의 Linked Selection 옵션처럼관련된오디오 / 비디오클립을함께표시타임라인워크플로우챕터에서좀더상세한다양한타임라인모드를설명하도록하겠습니다. 수치입력예로타임코드입력은, FCP 와동일한방식으로작동하지만, EDIUS 는수치필드를선택할수있는가능성을제공하고조정하려면마우스휠을사용합니다. 10

EDIUS 워크플로우 본챕터에서는 EDIUS 의특정작업방법들에대해설명합니다. Tip: http://www.onscreentraining.com 를방문하면 EDIUS 7 과상세기술, OS X, 윈도우, 및애플아이패드용무료동영상튜토리얼을확인할수있습니다. EDIUS 7 의주요특징및기능등의상세하고다양한방법을상세하게보여줍니다. EDIUS 를시작하는사용자에게이튜토리얼을권장합니다. 새로운프로젝트시작 새로운 EDIUS 프로젝트가생성되면, EDIUS 를처음실행하여생성된프로젝트템플릿을통해해상도등의기본설정을선택합니다. 원하는설정을사용할수없을경우설정을변경하기위해 Customize 옵션을사용할수있습니다. 물론템플릿을생성하고나중에프리셋으로저장할수있습니다. Setting 메뉴아래의 System Setting 을선택하고 Project Presets 을통해설정및저장을할수있습니다. 여기에서 New Preset 을클릭하거나 Project Wizard 를눌러추가설정을할수있습니다. Tip: 프로젝트를실행하고난후원하는프로젝트설정이아닐경우, 언제든지 Setting 메뉴의 Project Setting 에서이들설정을변경할수 있습니다. 11

미디어파일가져오기 각기다른미디어로부터소스를불러오기할수있는다양한방법이있습니다. 미디어파일바로가져오기하드드라이브든연결된저장장치든다음의방법들을통해데이터를자산저장소에등록할수있습니다. 자산저장소의오른쪽빈영역에서더블클릭. 자산저장소의오른쪽빈영역에서오른클릭을하여 Add File 을선택. 단축키 Ctrl+O 를눌러가져오기 자산저장소에서 Open 버튼을클릭하여가져오기 Tip: 미디어파일선택시의윈도우키명령 Control(Ctrl) 키누름 다중의파일을선택할경우 Shift 키누름 일련의파일을일괄로선택할경우 Tip: Add File 로가져오기를할경우, Transfer to Project Folder 를선택할수있습니다. 이옵션을활성화시키면, 프로젝트에서필요한파일은데이터를가져오기한이후에미디어를제거하여도사용이가능합니다.( 예로, 외장하드드라이브에서파일을가져오기할경우 ) 12

소스브라우저를통한미디어파일가져오기 P2, XDCAM 또는 AVCHD 와같은파일기반의카메라미디어로부터파일을가져오기위해 EDIUS 의소스브라우저를사용합니다. 컴퓨터에연결된이러한파일기반의미디어컨텐츠들은소스브라우저에서클립으로표시됩니다. 로컬스토리지에데이터를가져오길하지않아도, 소스브라우저를통해보고, 재생하고, 원한다면 Add and Transfer to Bin 옵션을통해소스를로컬스토리지에전송할수도있습니다. 옵션을선택하여실행하면필요한데이터를프로젝트폴더에복사를하고불러온미디어 ( 카메라, 메모리카드등 ) 를제거할수있습니다. Add and Transfer to Bin 옵션은자산저장소에선택한데이터를클립으로등록하고프로젝트폴더로데이터를전송하게됩니다. Tip: Audio CD, DVD 영상, Blu-ray 디스크도소스브라우저를통해미디어를가져오기할수있습니다. 포맷변환에대한참고사항 Final Cut Pro 사용자는 Final Cut Pro에서다양한포맷을사용하기위해서는변환이라는과정을필요로합니다. EDIUS는포맷변환없이, 폭넓은다양한포맷을실시간으로모든성능을통해편집작업을수행하므로이러한과정이필요치않습니다. 비디오및오디오데이터모두가마찬가지입니다. 만일저사양의편집시스템일경우에는, HQ(8bit) 또는 HQX(10bit) 포맷으로클립을변환할수도있습니다. 13

자산관리윈도우에서의작업 EDIUS 의 Asset Bin 윈도우는 FCP 의 Browser 와같은방식으로동작합니다. 프로젝트를처음생성하면, root 라는곳에서 Bin 폴더를생성할수있습니다. 이것은미디어관리가시작되는곳입니다. 폴더목록을오른클릭하고 New Folder 를선택하여하위폴더를생성할수있습니다. 폴더를바탕화면에서처럼끌어놓기를통해주위폴더로옮길수도있습니다 FCP 에서처럼, 동일한미디어파일을링크하여여러복사본을생성할수도있습니다. 보통 Ctrl+C 및 Ctrl+V 의복사및붙여넣기명령을통해클립을복제하게됩니다. EDIUS는동적검색결과폴더를만드는독특한특징이있습니다. 이기능을사용하려면 : Ctrl+F 를누른다 Asset Bin 윈도우의상단에 Search 버튼을클릭한다. 폴더패널상에서오른클릭을하고 Search 를선택한다. 프로젝트에새로운클립을추가하고찾을수있도록동시에여러검색폴더를갖출수있습니다. 현재 Bin 폴더내에서검색하기위해 F3 을누른후빠른검색바를표시할수도있습니다. 14

추가적인도구들 Asset Bin 에는일반도구메뉴와같은내용을가진도구메뉴버튼이있습니다. 툴메뉴는다음과같습니다 : Disc Burner: 이전에생성한 DVD/Blu-ray 디스크이미지파일또는폴더를디스크로복사하는도구입니다. 또한 EDIUS 의 Export 메뉴에서시퀀스를바로 DVD/Blu-ray 디스크로출력할수도있습니다. XDCAM EX Clip Browser: 소니사의 Clip Browser 가설치되었다면링크되어집니다. Edius Watch: 감시폴더를생성합니다. 감시폴더에미디어파일이추가되면자동의프로젝트내의자산관리윈도우로불러옵니다 MPEG TS Writer :.m2t HDV TS 파일포맷으로 HDV 기기로출력하는도구입니다 Tip: 자산관리윈도우의왼쪽과오른쪽모두에서추가관련옵션컨텐츠를제공하는메뉴를마우스오른클릭으로부를수있습니다. 플레이어에서미리보기하고클립트림하기 FCP 에서처럼, Bin 내에서클립을더블클릭하여프리뷰윈도우 ( 플레이어윈도우 ) 에클립을표시할수있습니다. 플레이어윈도우에서클립보기및트리밍등의다양한기능들을사용할수있습니다. FCP 에서처럼 relevant 버튼또는 I 및 O 키를누르는것처럼 EDIUS 에서도시작및끝점을생성할수있습니다. 만일플레이어윈도우에서긴클립을보고시작과끝점영역을표시한경우, Expand Focus 버튼을클릭하여선택한영역만을확대할수있습니다. 이버튼은스크러빙이나클립을찾는데상당히유용합니다. 플레이어윈도우의탐색영역에서시작과끝점을클릭하고드래그하여설정할수있어서, Final Cut Pro 에서처럼 ALT modifier 키를사용할필요가없습니다. EDIUS 는아날로그기기처럼빠르게돌리거나되감기할수있는셔틀컨트롤러를갖고있습니다. 추가로물리적인셔틀컨트롤러처럼영상을빠른재생또는반대로재생하기위해컨트롤러를오른쪽또는왼쪽으로드래그하면됩니다. 이는강력한마우스 - 제스쳐제어시스템입니다. 플레이어또는레코더윈도우의화면보기내에서화면을클릭한채로드래그하게되면 : 왼쪽에서오른쪽으로드래그 시작점이설정됨 오른쪽에서왼쪽으로드래그 끝점이설정됨 위에서아래로드래그 타임라인으로편집됨 ( 트랙패치및 Insert/ Overwrite 모드사용 ) 마우스오른버튼을사용할경우, 영상을원형태로드래그하면, 마우스는조그셔틀처럼동작하게되며디지털미디어를정밀한아날로그처럼자연스러운소리와함께아주부드럽게재생할수도있습니다. Tip: 마우스포인터를버튼위로가져다놓으면도움말을표시하는툴팁이표시됩니다. 참고 : FCP 와는달리클립의레이아웃또는애니메이션등의조정기능은플레이어윈도우에서찾을수없습니다. EDIUS 에는 Layouter 로기능을활용할수있으며뒤에서설명하도록하겠습니다. 15

프리뷰모니터오버레이 View 메뉴에서는플레이어또는레코더윈도우에몇몇오버레이정보에대한유형을표시할수있습니다. ( 메뉴에서 View>Overlay 를통해 ): Clip/Device : 현재의클립명을표시 ( 캡쳐중일때는비디오데크프리셋이표시됨 ) Safe Area : Safe Action 및 Safe Title 영역표시 Center Cross : 레이아웃을위해화면을동일하게 4 분할하여표시 Marker : 마커에기록된내용을표시 Zebra : 카메라의제브라패턴과같은휘도의강약을표시 온스크린디스플레이 View 메뉴내에, 화면상에상태를표시하는토글옵션 컴퓨터모니터또는외부출력모니터로상태를표시하는 이있습니다. 현재의타임코드, 재생상태및오디오레벨등의상태를표시합니다. 시퀀스에클립추가하기 이어지는섹션에서는기본편집에대한상황에대해다룰것입니다. FCP 사용자는약간은다른기술적인것을요하는상항들을 EDIUS 에서동일한방법으로많은상황들을해결하여야합니다. Tip: 편집과관련하여, http://www.onscreentraining.com 를방문하여 EDIUS 6 과관련한상세내용들을다루는 OS X, 윈도우, 및애플아이패드용무료동영상튜토리얼을재차확인하여주시길당부드립니다. 시퀀스에클립추가하기 FCP 에서의많은동일한방법으로다음과같이시퀀스에클립을추가할수있습니다 1) 플레이어윈도우에서클립을열기위해자산관리윈도우의클립을더블클릭합니다 ( 또는클립을선택하고 Enter 를누릅니다 ) 2) Add In Point 또는 Add Out Point 버튼을클릭하거나키보드의 I 또는 O 를눌러시작과끝점을지정합니다. 3) Final Cut Pro 에서처럼트랙패치를설정합니다 아래참조 4) 타임라인상에서편집위치를설정하거나시작점을지정합니다. 5) Insert 또는 Overwrite 버튼을클릭합니다. 16

또한플레이어프리뷰윈도우나자산관리윈도우에서바로끌어놓기를할수도있습니다. 타임라인에서클립을트림하거나삭제할경우타임라인에놓여진클립의변화는타임라인모드설정에따라다릅니다. 뒤에서이에대해설명하도록하겠습니다. Tip: 마우스오른클릭으로끌어놓기기능을실행할경우, 클릭한마우스버튼을놓으면모든관련된옵션이제공되는상황에맞는메뉴를표시합니다 ( 예로 Insert, Overwrite 및 Replace). 이는우선특정타임라인모드로지정하지않아도사용자가모든옵션을사용할수있게됩니다. 트랙패치 / 소스채널맵핑 EDIUS 와 Final Cut Pro 모두시퀀스에서편집하기위해클립을위치시키는트랙패치를사용합니다. 미묘한차이는있을수있습니다 : EDIUS 는타임라인상에서스테레오및듀얼모노모드사이에서소스오디오를토글할수있습니다. 토글모드에서, 소스오디오버튼을오른클릭하고오디오소스채널을선택합니다. EDIUS 는비디오와오디오트랙을하나의트랙에놓을수있는비디오와오디오가결합된트랙 (VA Tracks) 을갖고있습니다 ( 언제든지오디오를선택하여자신의오디오트랙에놓을수있습니다 ). 17

타임라인에서작업하기 이섹션에서는가장중요한타임라인의기초및편집에대한상황에대해설명하도록하겠습니다 Final Cut Pro 과 EDIUS 에서의타임라인편집의차이는 EDIUS 에서의타임라인모드에있습니다. Final Cut Pro 에서는 relevant 도구를선택하여특정한편집조작이요구되지만, EDIUS 는관련된타임라인모드를사용하여해결합니다. (Insert + ripple) FCP 사용자에게는다음에있는타임라인모드가새로울것입니다. Insert/Overwrite 모드설정 덮어쓰기모드에서는클립요소들을삽입하거나이동하게되면타임라인상의다른클립을덮어쓰게됩니다. 삽입모드에서는클립요소들은다른클립의구조를바꾸지않고위치만바뀌게됩니다. Ripple 모드설정삽입모드에서타임라인반응이다르게적용됩니다 덮어쓰기모드에서는옵션이적용되지않습니다. 다음의타임라인모드는 Final Cut Pro 의모드와아주유사합니다. Group/Link 모드설정자동으로연결된비디오와오디오요소들을그룹 / 링크활성화또는비활성화를위한선택입니다. Final Cut Pro 의 Link 선택과같습니다. Snap to Event Final Cut Pro 의 Snapping 모드와동일합니다. Snap 모드가활성화되었더라도 Shift 키를눌러 Snap 기능을일시적으로비활성화시킬수있습니다. 18

수있습니다 : 확대 / 축소컨트롤 슬라이더를이용한확대 / 축소설정조정 타임라인스케일을확대 / 축소할수있는도구로는타임라인의좌측상단에영역에확대 / 축소조정툴이있습니다. 다음의옵션으로도확대 / 축소를제어할 왼쪽및오른쪽화살표를사용하여줌설정을조정 드롭다운메뉴옵션을선택하여확대 / 축소선택 ( 아래작은화살표버튼 ) 전체프로젝트를확대 / 축소하는기호를클릭 시퀀스에서클립제거하기 시퀀스에서클립의요소들을제거하려면 : 클립을선택하고 Delete 키를누릅니다. 타임라인상단의 Delete 단축버튼을클릭합니다. 클립을오른클릭하고 Delete 또는 Ripple Delete 를선택합니다. 타임라인에서여러유형의삭제형식이나부분삭제등을선택할수있는삭제버튼의하부메뉴중하나를사용할수있습니다 작업을할때올바른삽입 / 덮어쓰기와활성리플모드를가지는것이중요합니다. 삽입모드켜짐 + 리플모드켜짐 : 다음클립을따라이동 ( 남겨진갭없음 ) 삽입모드켜짐 + 리플모드꺼짐 : 다음클립을따라이동하지않음 ( 갭이생김 ) 삽입모드켜짐 + 아무리플모드 : 다음클립을따라이동하지않음 ( 갭이생김 ) 동기화잠금 Final Cut Pro 와는달리 EDIUS 는동기화잠금기능을제공합니다. 동기화잠금으로, 섹션을이동하거나공간을만들때트랙을고려할수있는결정을할수있습니다 동기화잠금은기본으로모든트랙에활성화되어있습니다. 특정트랙의클립을다른트랙에서편집할경우그대로남아있어야한다면, 동기화잠금으로간단히원하는트랙이나트랙들을비활성화할수있습니다. Final Cut Pro 의 Toggle Track 기능과는달리, 이도구로사용자는자신의트랙이동기화잠금으로비활성화된트랙이어도편집할수있습니다. 19

트랙헤더 (Track Header) 트랙헤더에대해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Name 트랙명입니다 ( 오른클릭으로메뉴에서이름바꾸기를선택, 수정가능 ) Video Mute 비디오트랙의영상소거 / 표시 Expand/Shrink Audio 오디오웨이브폼및볼륨 / 팬러버밴드의표시 / 숨김 Vol/Pan Keyframe 볼륨과팬러버밴드사이를전환 Expand/Shrink Mixer 믹서영역표시 / 숨김 ( 오버레이효과및투명도러버밴드설정시에 ) Mixer Keyframe 투명도러버밴드토글버튼 EDIUS 는여러가지의트랙을제공하기때문에사용할수있는옵션들이다릅니다. 트랙헤더버튼상에마우스오른클릭을하여추가또는삭제를할수도있습니다. 클립세그먼트 Final Cut Pro 와는달리, EDIUS 의클립들은다양한영역을포함하고있습니다. 이영역들은확장기능 ( 트랙헤더의삼각형버튼 ) 을이용하여영역을활성화시키고편집할수있습니다. 확장하면, 클립의투명도, 볼륨이나팬등을러버밴드로특정클립요소등을편집할수있습니다. 결합된비디오 / 오디오트랙 ((VA Tracks) EDIUS 는 VA 트랙이라는특별한트랙상에모든미디어유형이결합될수있도록합니다. 이는비디오에연계된오디오가어떤지를명확하게알수있지만, VA 트랙에익숙치않는새로운사용자에게는혼동이될수있습니다. 20

트리밍 EDIUS 에서의클립트리밍은 Final Cut Pro 와는다소다르게, 도구를통한트리밍이아닌, 키를조합하거나연관된트림핸들들을선택하는다양한트림모드를통해트리밍을수행합니다. 연관된키조합의마우스를기반으로하는트림옵션이있습니다 클립의가장자리에마우스를올려서사각형박스가표시되면, 그것을끌어놓기로트림을합니다.( 시작 / 끝점을트리밍 ) 두개클립사이의경계에마우스를가져다놓으면양쪽의대괄호로표시되고그것을끌어놓기로클립의경계를이동하여트림을합니다.(Slide 모드 ) Ctrl+Alt 를누른채, 클립의중간을클릭하고끌어놓기로클립을트림합니다.(Slip 모드 ) Ctrl+Shift 를누른채, 클립의중간을클릭하고끌어놓기로클립을트림합니다.(Roll 모드 ) 참고 : 타임라인모드와동기화잠금은타임라인의나머지가트리밍으로어떻게반응하는지에영향을줍니다. 키보드를이용한빠른트림클립의시작과끝점을트림할수있는빠르고명쾌한방법이있습니다 : 1) 클립을선택합니다. 2) 클립의시작또는끝점을트림하고자할지점으로타임자를위치합니다. 시작점을트림하기위해 N 을누르거나끝점을트림하기위해 M 을누릅니다. 3) 추가로강제리플모드로트림을하려면 Alt+N 또는 Alt+M 을누릅니다. 이렇게하면, 타임라인이삽입 / 리플모드는고려되지않습니다. 트림모드 Final Cut Pro와마찬가지로 EDIUS 역시모든트림옵션을특정윈도우에서수행할수있는비슷한트림모드를가지고있습니다. 메뉴에서 Mode 를눌러 Trimming Mode 를선택하거나 F6 을누릅니다. F6 키를누르거나트림윈도우의오른쪽하단의구석에있는 X 를눌러트림윈도우를닫을수있습니다. 참고 : 메인윈도우의오른쪽상단구석에있는 X 는 EDIUS를종료하는버튼입니다. 21

타이틀 EDIUS 에서의타이틀만들기는 Final Cut Pro 에서만드는타이틀과비교할때여러가지차이가있습니다. 새로운타이틀을만들려면, 자산관리윈도우의빈영역이나비디오트랙또는타이틀트랙에서오른클릭을하고 New Clip>Quick Title 을선택합니다. 이렇게하면, 자체윈도우를가진퀵타이틀러 ( 타이틀생성프로그램 ) 가열리고텍스트를입력할수있습니다. 22

간단한퀵타이틀러예제 : 1) 간단한텍스트를입력합니다. 2) 텍스트입력을마치려면텍스트상자의바깥쪽을클릭합니다. 3) 마우스로텍스트상자를옮기려면, 끌어놓기합니다. 4) 추가로텍스트입력을하려면활성화된텍스트를더블클릭합니다. 5) 퀵타이틀러메뉴에서 View>Title Object Layout Bar 를선택하면오른쪽하단구석에타이틀을기본레이아웃의특정위치로놓을수있는윈도우가활성화됩니다. 추가옵션 6) 텍스트를저장하기위해디스켓기호를클릭하고퀵타이틀러를종료합니다. 최상의성능을위해퀵타이틀러에서는미리보기는저해상도로보여집니다. 고해상도로프리뷰를하려면미리보기아이콘을클릭하거나 F3 을누릅니다. Tip: Shfit+Ctrl+F3 으로해상도를계속해서고해상도로설정할수있습니다. 물론, 퀵타이틀러는이가이드내에서는상세하게설명하지않았지만많은기능과가능성을제공합니다. 분명히이들기능들은전체매뉴얼이 나사용가능한비디오튜토리얼에서상세하게설명되어있습니다. 예로 http://www.onscreentraining.com 을방문하면심도있는퀵타이틀러의모든기능을다루는무료동영상튜토리얼을볼수있습니다. Tip: Vistitle 이라는타이틀제작프로그램역시 EDIUS 에서사용할수있으며이프로그램은전문적인애니메이션을만들수있는많은기능과가 능성을제공합니다. 23

트랜지션 Final Cut Pro 와똑같이 EDIUS 기능에서장면전환효과를끌어놓기로적용합니다. 다중의클립에장면전환효과를적용하려면드래그로클립을선택하고평소처럼원하는장면전환효과를끌어놓기로적용합니다. 편집될근처에타임라인위치슬라이더를두고선택된트랙에기본설정된장면을추가하기위해 Ctrl+P 를누릅니다. EDIUS 는트리밍으로클립요소의길이를조정하는것처럼트랜지션의지속시간을조정할수있습니다. 간단히지속시간을조정할타임라인상의장면전환의끝을클릭하고드래그하면됩니다. 다른방법으로는장면전환을선택하고정확한시간을적용하기위해 Alt+U 를누릅니다. 비디오장면전환을추가할때오디오크로스페이드를자동으로추가할지말지를설정할수있는 EDIUS 에서표현하는 User Setting 이라는옵션이있습니다. 장면전환효과를제거하려면간단하게효과를선택하고 Delete 를누릅니다. 또한원하는장면전환효과를선택하고정보팔레트의효과목록이표기된영역에효과를더블클릭하여장면전환에대한개별설정 ( 키프레임설정도가능 ) 을할수있습니다. 24

효과 Final Cut Pro 에서와같이, EDIUS 도효과팔레트에서효과를끌어놓기로클립에바로적용할수있습니다. 클립의요소에끌어놓기로효과를적용하려면클립의올바른영역에효과를끌어놓아야합니다. 비디오효과는클립의비디오영역부분에적용됩니다. 오디오효과는오디오또는클립의오디오영역부분에적용됩니다. 키나합성효과는클립의믹서영역부분에적용됩니다. 비디오, 오디오및클립의믹서부분의구분은효과설정을찾고자할때에도적용됩니다. 정보팔레트에는클립의선택된영역에적용된효과가표시됩니다. 이는종종하나의트랙상에서전체클립처럼동작하는클립이있는 VA 트랙에서작업할경우새롭게 EDIUS 를시작하는편집자에게는혼동이될수있습니다. Tip: 클립을선택하고적용된효과가정보팔레트상에보이지않을경우, 클립의올바른영역을선택하였는지다시한번확인하여야합니다. 클립의선택된영역에갈색테두리선이표시되어야합니다. 효과결합하기 다중의효과를결합하기위해서는, 마우스로클립위를끌면정보팔레트상에서효과목록을볼수있습니다. 또한정보팔레트의효과설정박스를클릭하여개별적으로효과를활성화또는비활성화할수있습니다. Filter 팔레트의목록에서마우스로끌어놓기로효과들을옮기는 Final Cut Pro 처럼 EDIUS 도적용된효과의순서를변경할수도있습니다. 색보정 색보정효과도효과목록에서효과를선택하여끌어놓기로적용할수있습니다 Final Cut Pro 에서처럼타임라인의상단에있는벡터스코프와웨이브폼버튼을클릭하거나메뉴에서 View>Vectorscope/Waveform 을선택하여벡터스코프와웨이브폼모니터를언제든사용할수있습니다. EDIUS 는 Final Cut Pro 와는달리벡터스코프와웨이브폼이표시되어있어도성능에는영향이없습니다 25

레이아웃터레이아웃터는다른효과들과는달리모든비디오, 타이틀, 이미지클립 ( 오디오는제외 ) 에기본값으로항상활성화되어있습니다. 클립을선택하면, 정보팔레트에레이아웃터가표시됩니다. 정보팔레트에서레이아웃터를더블클릭하거나 F7 을눌러레이아웃터윈도우를엽니다. 레이아웃터는아주쉽게화면구조를조정하고움직임을줄수있습니다. 예로 : 자르기및확대 / 축소하기 2D 및 3D 형식의위치이동이나회전 테두리색추가하기 레이아웃터는특히트랙매트키어나비디오의선택된영역이나영역에효과를줄수있는마스크와같은비디오효과와결합할경우아주강력한효과도구가됩니다 자르기, 위치, 회전및색상선택조정에익숙하다면, 레이아웃터를즐겨사용할것입니다 익숙치않지만몇가지기능이있습니다. 키프레임을사용하려면, 원하는키프레임설정을할수있는각각의박스에표시를합니다. 모든설정에대한키프레임을켜려면상단의레이아웃터박스에표시를하면됩니다. 개별적으로키프레임설정을확장하려면 Final Cut Pro Filter 섹션의키프레임영역에서도알수있듯이유사한키프레임조정및제어를확인할수있습니다. 26

오디오 EDIUS 6 의오디오믹서는전체트랙이나클립의레벨이나팬을조정할수있을뿐만아니라다중의클립을경계로동적으로레벨또는팬을조정할수있습니다. 오디오믹서는메뉴에서 View 를누르거나타임라인위의인터페이스에서오디오믹서옵션버튼을눌러불러올수있습니다. 오디오편집시스템을사용하는사용자에게는대부분의옵션들이친숙할수있겠지만, 라이브로오디오러버밴드를이용한오디오키프 레임을생성할수있는 EDIUS 의오디오믹서에포함되어있는 Latch/Touch/Write 에는그리익숙치않을것입니다. 오디오믹서에표시되는각각의트랙에는다음과같은모드가있습니다 : Track: 전체트랙에대한전반적인레벨조정 Clip: 현재의클립에대한전반적인레벨조정 Off: 트랙의오디오레벨을믹서에표시만하고오디오레벨을변경할수없음 Latch: Media Composer 의오디오믹서에서오디오레벨키프레임을기록하는방법의모드입니다. 오디오레벨키프레임이없다면페이더를따라키프레임이움직일것입니다. 페이더를제어하면새로운키프레임이생성될것입니다. 페이더로레벨을조정하기시작하면재생을멈추기전까지는키프레임을계속해서덮어쓰게되고재생마지막의타임라인에까지변경, 적용됩니다. Touch: Latch 모드처럼오디오키프레임을적용할수있습니다. 그러나키프레임을조정후에페이더가적용될때까지타임라인에변경, 적용됩니다. Write: 전체재생을통해타임라인에변경된내용을적용합니다. 이모드는모든이전의설정값을덮어씁니다. 27

오디오러버밴드조정 클립의오디오러버밴드로오디오트랙에서바로조정할수있습니다. 오디오트랙의웨이브폼섹션이표시 ( 트랙헤더에서작은삼각형을눌러확장 ) 되어져있는지확인하고트랙헤더에서 VOL 을활성화시킵니다. 마우스로러버밴드조정을위한사용가능한옵션으로 : 오디오러버밴드상에새로운키프레임생성을위한마우스를클릭 끌어놓기로키프레임을이동 클릭하고두개의키프레임간의오디오러버밴드상에서마우스를유지한채로 Shift 키를눌러이웃하는키프레임사이의러버밴드를조정 추가옵션을위해키프레임또는오디오러버밴드상에서오른클릭 오디오필터추가오디오필터는 EDIUS 의여러다른효과들처럼적용하고조정할수있습니다. 원하는효과를효과팔레트에서찾아서효과를클립에끌어놓기하여적용. 클립요소의오디오부분상에효과를놓았는지를항상확인여야합니다. 그렇지않으면적용이되지않습니다. 28

출력 레코더프리뷰모니터의오른쪽하단에구석에는시퀀스를테이프나파일로출력하거나, DVD, 블루레이디스크등으로출력하고자하는모든출력옵션을가진 Export 버튼메뉴가있습니다. 파일메뉴에도동일한출력옵션메뉴가있습니다. 테이프로출력하기 crash record 를하고싶다면 EDIUS 는항시시퀀스와효과를고화질로재생하기때문에사용자는비디오데크에서레코드를누르고시퀀스를재생하기만하면됩니다. "Print to Tape" 또는타임코드를표시해주는 "Print to Tape" (Timecode 표시 ) 를선택하면정확하게데크를조절하여컷지점에기록하거나인서트편집을할수있습니다. 파일로출력하기 "Prnit to File.." 을클릭하면출력할수있는다양한범위의미디어포맷들을파일출력윈도우에표시됩니다. 사용자는각각의적용할설정을알고있어야합니다. EDIUS 는시퀀스를메뉴가있는 DVD 나블루레이디스크로바로자동생성할수있습니다. 참고로 Movie 탭에는디스크에추가할파일을검색할수있는 "Add file" 버튼이있습니다. "Add Sequence" 는현재프로젝트에있는시퀀스를추가하여디스크로생성할수있습니다. Movie 탭버튼의 "Setting" 을클릭하면엔코딩설정으로들어갈수있습니다. Style 탭을선택하면미리설정된수많은메뉴가있습니다. 윈도우하단에서스타일탭을탐색하여메뉴로사용할수있습니다. 스타일을선택하는대로 EDIUS 는프로젝트및시퀀스이름을기반으로자동으로텍스트와메뉴를추가하게됩니다. Edit 탭에서메뉴디자인을세밀하게조정하여적용할수있습니다. Write 탭아래 "Enavle Detailed" 설정선택박스가있습니다. 이는디스크이미지 (EDIUS Tools 내에서이미생성된이미지를여러개로복사하기위한 Disc Burner 툴 ) 를생성할수있는옵션을포함하고있습니다. 고급설정으로프레임레이트나프레임사이즈등을변경할수있는 EDIUS 출력메뉴내의 "Enable Conversion 박스를선택하게되면많은추가적인많은프리셋들을이용할수있습니다. "Display Timecode" 박스를선택하면 EDIUS 는자동으로타임코드를표시하여출력합니다. 검토시에유용합니다. Note: 시퀀스의시퀀스설정에서시작타임코드를바꿀수있습니다. 일괄출력 "Export" 대신에출력메뉴내에있는 "Add to Batch List" 를선택하면, EDIUS 의 Batch Export 윈도우에출력할목록이추가됩니다. EDIUS 는편집자가수동으로시작명령을주기전까지는일괄출력을하지않습니다. 일괄출력윈도우에는추가적인작업을위한버튼이있으며출력형태의목록을빠르게구성할수있습니다. DVD/ 블루레이디스크로출력하기 EDIUS 는 Export 메뉴를클릭하거나 "Burn to Disc" 를선택하거나, DVD 나블루레이디스크로제작할수있는 "Disc Burner" 를제공합니다. 사용자는파일변환후 DVD 를제작하는별도의프로그램없이도타임라인을바로싱글레이어나듀얼레이어의 DVD 나블루레이로작성할수있습니다. 현재의시퀀스를디스크로작성하려면, Write 탭을선택하고 Create Disc 를클릭합니다. 29

중요설정 FINAL CUT PRO 사용자를위한 EDIUS 지침서 기본설정을건너뛰고 EDIUS 를시작합니다. 영상기기에연결하기위한단축키와자동저장및백업하기위한스토리지나폴더등의설정을시스템설정에서하게됩니다. 시스템설정내에서사용자프로파일관리옵션을확인합니다. 다중의사용자프로파일을출력하거나입력 ( 프로파일란에서오른쪽마우스클릭으로출력또는입력 ) 할수있습니다. 현재프로파일을변경하기위해서는설정메뉴에서 "Change Profile" 을선택합니다. EDIUS 는서로다른해상도로토글하도록사용자정의로미리생성한프로젝트설정으로언제든지전환할수있게하여줍니다. 서로다른프리셋이나현재설정을변경하거나하기위해서는프로젝트설정을사용합니다. 프로젝트프리셋은 System Setting 에서생성할수있습니다. User Setting 은사용자가원하는대로정확한 EDIUS 가동작되게조정하고그조정들을상세하게할수있는많은옵션들을제공합니다. 참고로, 특히나사용자인터페이스카테고리에는버튼과키보드단축설정옵션을제공합니다. 요약 핵심적인 EDIUS 편집경험은 Final Cut Pro 로편집하는것과매우유사합니다. 우선버튼색상의차이나새로운명칭을주는방식에익숙해지면, 사용자는 EDIUS 에서 Media Composer 를편집하는데알고있는모든것들을찾는데아주유용할것입니다 많은경험있는 Avid 편집자들은 EDIUS 가제공하는속도와쉬운사용법에빠져들게될것입니다 자신감을가질수있는가장좋은방법은편집을시작하는것입니다. EDIUS 로편집의즐거움을느껴보시기바랍니다!!! 추가정보 Grass Valley 의하드웨어나소프트웨어, 교육등 EDIUS 에대한자세한내용은삼아지브이씨 ( 주 ) DES 팀으로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