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320B9CEB0E6C8AD2E687770>

Similar documents
홀로그램? 반사! ( 스마트폰을이용한플로팅방식홀로그램만들기) 김민우 신나는과학을만드는사람들 ( 의정부신곡중학교, 1. 홀로그램(Hologram), 홀로그래피(Holography) 란? 1) 홀로(holo) 란그리스어로 전체 를, 그램

PowerPoint Template

기관별 공동 Template

(18-48 호 ) : 홀로그램의진화와산업동향 홀로그램의정의와특징 홀로그램산업및기술개발동향 홀로그램산업의시장동향

DBPIA-NURIMEDIA

* pb61۲õðÀÚÀ̳ʸ

02본문

152*220

글청봉3기 PDF용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Ⅰ. 홀로그래피산업의개요 1. 홀로그래피의개념및범위 홀로그램이라는용어는 전체 라는의미를가지는그리스어 holos 와 메시지 라는의미를가지는 gramma 가합쳐서만들어져 전체를기록하는것, 즉피사체에대한모든정보를기록하는기술을의미한 다. 홀로그래피(Holography) 는빛의

디지털홀로그래피유망분야전망 융합환경하에서의신성장산업분석특집 김성민 (S.M. Kim) 박광만 (G.M. Park) 경제분석연구팀선임연구원 경제분석연구팀책임연구원 Ⅰ. 디지털홀로그래피개요 Ⅱ. 조사개요 Ⅲ. 전문가인터뷰결과 Ⅳ. FGI 결과 Ⅴ. 맺음말 * 본연구는지식경

01정책백서목차(1~18)

_¸ñÂ÷(02¿ù)

**09콘텐츠산업백서_1 2

< 연구결과요약 > 과제명 연구목표 상상을현실로만드는홀로그램기술의효과 홀로그램을주제로하여여러가지변인을주었을때달라지는홀로그램영상을관찰해보며더나은홀로그램을제작해본다. 연구방법 연구성과 제 1연구 1. 홀로그램기술에서반사될다양한재질을준비한다. ( 유리, 아크릴, ohp필름등

슬라이드 1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동향보고서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3 년 06 호 ) Ⅰ. 홀로그램 (hologram) 기술개요와시장전망 홀로그램 (hologram), 3D 입체영상에이어미래차세대영상기술로각광 홀로그램 (hologram) 은물체의표면으로부터반사되는빛을기록했다가 3차원상에재구

RVC Robot Vaccum Cleaner

쌍백합23호3

< C6AFC1FD28B1E8C1F8BFF5292E687770>

참고 홀로그램개념및범위 개념 실제사물을보는것과동일한입체감과현실감을제공해주는인간친화형실감영상 기술범위 아날로그홀로그램과디지털홀로그램으로구분되며 홀로그램영상효과를모방하는유사홀로그램기술이있음 아날로그홀로그램 필름을사용하여실물을입체영상으로찍어내는사진기술을통해실물과같이대상사물을


W7_Business_ 제품설계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Print

커버콘텐츠


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Creation of Colloidal Periodic Structure

È޴ϵåA4±â¼Û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항목

미술00부속(001~007)2ee

CC hwp

3¿ù.PDF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서울예술대학교 글로벌 컬처허브 및 텔레프레즌스 스튜디오 관련자료.hwp


1

???德嶠짚

hwp

041~084 ¹®È�Çö»óÀбâ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PowerPoint Presentation

KAERIAR hwp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연합뉴스) 마이더스

Journal of Digital Art Engineering & Multimedia Vol.4, No1, June (2017), pp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3D 인터랙티브

AT_GraduateProgram.key

CC hwp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3.hwp

ad 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4 -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1

융합 2017 JUNE Vol. 73 Industry Technology Policy 홀로그래피기술및시장동향 안주명 융합연구정책센터 01 선정배경 홀로그램은단순한영상을재현하는것뿐만아니라, 기존산업기술과의융합을통해의료, 계측, 에너지, 보안, 인쇄, 교육그리고자동차등의다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JH)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untitled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에너지절약_수정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10월추천dvd


목차 Ⅰ. 충칭시개황및역사 1 Ⅱ. 충칭시경제및무역현황 3 Ⅲ. 현지출장참고자료 5 ( 항공편, 생활정보, 관광명소, 충칭진출한국기업 ) Ⅳ. 비즈니스시유의사항 14 Ⅴ. 유용한중국어표현 17 Ⅵ. 충칭무역관주소및연락처 18

특집-5

더바이어102호 01~09

Microsoft Word - 임용근

감사회보 5월

CSG_keynote_KO copy.key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4-Ç×°ø¿ìÁÖÀ̾߱â¨è(51-74)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¹¼ú°¡À̾߱â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wtu05_ÃÖÁ¾

2003report hwp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2002report hwp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Software Modeling < < OOAD Stage 김정태 최정명 이낙원 송준현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목차 1 03 전시 개요 2 05 단체 관람 안내 3 06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4 14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주요 작품 소개 5 24 기획전 슈퍼전파-미디어바이러스 작가 및 작품 소개 본 교재는 2015년 백남준아트센터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과 기획전 슈퍼전

Transcription:

대한무용학회논문집제 71 권 4 호 Dance Research Journal of Korea Vol. 71 No. 4, 2013 공연예술에서의홀로그래피 - 활용가능성과파급효과 - 민경화 *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1. 홀로그래피의기본원리 2. 홀로그래피의기술현황 3. 현실적대안으로등장한플로팅홀로그래피 Ⅲ. 정지영상홀로그램의예술적활용 1. 홀로그램아트 2. 공연예술에서정지영상홀로그램의활용 Ⅳ. 동영상홀로그램의예술적활용 1. 공연예술에서의활용 2. 광고및프레젠테이션에서의활용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 중앙대학교예술대학원공연영상학과겸임교수, chanyou27@hanmail.net

48 대한무용학회논문집제 71 권 4 호 Ⅰ. 서론 예술은다양한문화적환경속에모방과창조를통해영향을주고받으면서진화한다. 근본적으로예술은인간의삶과가치에뿌리를두고있으므로문화적환경이변하면그에상응하여변할수밖에없다. 따라서인류사에나타난기술적진보는동시대의예술적표현에반영되기마련이다. 기술의발전은이를적극수용한예술가들의노력에의해표현능력확대로이어지곤했다. 그러므로예술가는기술을자기것으로만들기위해서적잖은노력을기울여야하며기술이부과하는저항을극복해야한다. 기술은예술가에게끊임없는도전을촉구하며, 예술가는도구와기술을최대한자기것으로내재화함으로써도전에응할수밖에없다. 이때문에드메르디외 (2005) 는 성공을거둔예술가에게는도구와기술이표면에서는자취를감추는반면예술의장에서는마치예술가가거둔승리의표상인양빛을발하게된다 (p. 8) 고말함으로써예술가에게기술적요인이얼마나중요한지를강조하였다. 지난세기이후예술에나타난뚜렷한변화를살펴보면우선눈에띄는것은순수예술의다변화와디지털멀티미디어기술의예술적활용이다. 순수예술의다변화의예로는순수예술의장르간경계허물기 ( 탈장르화 ) 와산업화를들수있다. 기존장르에서벗어나장르간혼합이일어나거나새로운장르출현, 순수예술과대중예술간의경계해체, 복합음악극이나복합예술같은예술의총체화가활발하게나타났었다. 순수예술의산업화도인상적이었다. 문화산업이발전하면가장필요하게되는것은콘텐츠인데, 순수예술은독창적인다양한창작물을생산할수있는창조능력을지니고있어문화산업이발전할수록순수예술에대한경제적가치가부각되게된다. 창구효과가극대화되면서하나의창작물은원소스멀티유즈 (One Source Multi-Use) 방식으로연쇄적인가치사슬을창조해낼수있게됨에따라예술콘텐츠의원천아이디어를제공해주는순수예술의중요성이부각될수밖에없었고이는순수예술의산업화를촉진시켰다 ( 고정민, 2003; 이인숙, 2007). IT산업의발전과더불어멀티미디어기술은인터넷, 케이블TV, 가상현실, 쌍방향통신기술등과융합하면서새로운표현방식을제공하여왔다. 미디어아트나미디어퍼포먼스 1) ( 드메르디외, 2005; 박신민, 박상현, 2008; 윤지현, 2013; 정의숙, 변혁, 2009), 인터렉티브비주얼뮤직 2) ( 박상현, 2012), 사이버문학 3) ( 허만옥, 2006), 멀티포엠 4) ( 이상옥, 2011), 전통예술의현대화작업 5) ( 김지원, 류지성, 2012; 이동연, 2010), 인터넷화랑등은좋은예이다. 1) 홀로그래피아트, 레이저아트또는가상현실을이용한예술활동 2) 음악혹은사운드의시각화 3) 온라인상에서소설이나시를발표 4) 시낭송회에서멀티미디어기술을활용하여낭송회실시 5) 국악에서동서양음악의접목, 전통춤의디지털콘텐츠화, 미디어기술을융합한크로스오버작업

공연예술에서의홀로그래피 : 활용가능성과파급효과 49 이같은변화에상응하여공연이나공연예술에대한개념도확장되고있다. 공연예술에는음악, 오페라, 뮤지컬, 무용, 연극, 악극, 창극은물론코미디, 행위예술 (performance), 마술, 서커스, 곡예, 거리공연 (busking), 저글링, 행진예술 (marching arts) 등다양한예술이포함된다 (http://en.wikipedia.org/wiki/performing_arts). 전통적인공연은연기자 (performer) 가무대위에서관객을상대로행하기때문에시간적, 공간적, 표현적제약을받았지만멀티미디어기술을지원받는경우이같은제약에서상당부분벗어날수있게된다. 무대와눈앞의관객이사라지고연기자가온라인 (on-line) 상의불특정다수를관객으로직접소통하는시대가열리고있는만큼미디어기술발전에따라새로운질서가마련되고있는것이다. 새롭게등장하고있는여러미디어기술중향후공연예술에가장큰영향을미칠대상을꼽는다면단연홀로그래피를지목하지않을수없다. 3차원영상을원하는공간에재생할수있다는점, 영상의가공을통해자극적이고때론몽환적인연출을할수있다는점, 환영임에도불구하고 HDTV보다수십만배높은해상도를제공하여실재감이높다는점, 기존의 2차원디스플레이장치의노출이관객에게주는인공적인느낌을최소화함으로써관객의몰입도를높일수있다는점, 특수안경없이육안으로볼수있는편리성등때문에홀로그래피기술이가져올파급력은상당히클것으로예상되기때문이다 ( 김성민, 박광만, 2012; 손욱호, 2011). 예술적측면에서홀로그래피를다룬관련선행연구들을살펴보면, 이주용 (2002) 은 < 예술매체로서의홀로그래피 > 를통해아날로그홀로그래피의발전역사와원리에대해다루었고, 전치영 (2003) 역시 < 홀로그래피의특성과예술적적용에대한소론 > 에서아날로그홀로그래피의특성과원리그리고광고, 인테리어, 기록수단, 출판, 의학, 교육, 영화등에서의활용가능성에대해논하였다. 변혁 (2011) 은 < 복합장르공연에나타나는영상언어의확장에대한연구 > 에서연극, 영화, 무용, 음악, 시각예술등을통합하여작품활동을하는캐나다극단 4D art의작품노만 (Norman) 에대해주요장면별을분석하면서, 이들이환영성 (illusion) 을극대화하기위해홀로그램과 3D그래픽기법을활용하여 2차원과 3차원이융합된복합현실을구성하며, 무용수와영상의상호작용을통해관객스스로상상력을확장하게하여작품에개입하고싶은충동을느끼게하는상호작용이장치되어있음을밝혔다. 박은아와김이경 (2012) 은 < 무용공연에서 3차원입체홀로그래피의적용과확장가능성 > 에서 4D art의홀로그래피의공연적용사례를무대배경의일부, 가상퍼포머, 퍼포머와영상의결합으로나누어분석하면서향후홀로그래피의예술적, 기술적확장가능성을살피고자하였다. 4D art에서처럼여러장르의예술을통합하여작업하는경우, 홀로그램이나컴퓨터그래픽스같은영상언어들이무대의시간과공간속에서연기자와관객들에게어떤반응을일으키는지에대해서는이미변혁 (2011) 과박은아, 김이경 (2012) 이잇따라분석하였기때문에이

50 대한무용학회논문집제 71 권 4 호 를반복할필요는없을것이다. 대신, 본고에서는개별작품에대한미시적인분석보다는홀로그래피가공연예술과공연산업전반에미칠파급효과와활용가능성에대해살피고자한다. 이를위해먼저홀로그래피의원리와발전과정에대해간략히살펴보고, 다음으로예술계에서의아날로그와디지털홀로그래피의활용사례에대해논의하도록하였다. 마지막으로홀로그래피가갖고있는텔레프레즌스 (telepresence) 와가상연기자 (virtual performer) 기능의활용가능성과한계점그리고이것들이공연예술계에미칠파급효과에대해논하고자하였다. 본연구의제한점으로는현장에서일어나는트렌드를파악하는데있어서인터넷과학술지에의존하게된점을들수있다. 순수공연예술에서홀로그램의활용사례는희소하여 ( 연극분야에는희소하게존재하나무용분야에서는부재 ) 활용사례가많은대중공연예술쪽의논의의비중이높아지게된것역시제한점이라고할수있다. Ⅱ. 이론적배경 1. 홀로그래피의기본원리 레이저광선을두갈래로나눠하나를피사체에부딪쳐반사 ( 물체광, object beam) 시킨다음나머지 ( 참조광, reference beam) 와포개어감광재료에투사시키면미세한간섭무늬가만들어지면서실제물체와다름이없는 3차원입체영상이얻어지는데이영상을홀로그램 (Hologram) 이라고하고이런 3차원영상정보를입력, 구현, 출력하는기술을홀로그래피 (Holography) 라고한다 < 그림 1>. 원래홀로그래피는전자현미경의해상도 ( 분해능 ) 를향상시킬목적에서 1947년헝가리출신영국물리학자데니스가보 (Dennis Gabor) 6) 가고안한방법이다. 가보박사는홀로그램을실현시키기위해수은기체방전관에서얻은 546.1nm의초록색가시광선을이용했지만이빛은가간섭성 ( 可干涉性, coherence) 이약해물체의상을뚜렷이기록할수없었다. 결국홀로그래피는 1960년파장이균질한 (monochromatic) 레이저기술이발명되면서기술적인진전이이루어지기시작했다. 7) 6) 홀로그램 (hologram) 은가보박사가 < 전체 > 라는의미를가지는그리스어 holos 와 < 메시지 > 라는의미를가지는 gramma 가합쳐만든용어로서피사체에대한모든정보가담긴영상이라는의미를담고있다. 홀로그래피를발명한업적으로그는 1971 년노벨물리학상을수상했다. 7) 레이저는미국물리학자찰스타운즈 (Charles Towns) 와러시아의물리학자니콜라이바소프 (Nikolai Genn Basov) 와알렉산드르프로호로프 (Aleksandr Mikhailovich Prokhorov) 가이론적기초를세운후 1960 년시어도메이먼 (Theodore Harold Maiman) 이루비를이용한최초의레이저발진장치를만듦으로서탄생했다. 이후다양한발진방식의레이저가개발되었다.

공연예술에서의홀로그래피 : 활용가능성과파급효과 51 (a) (b) 그림 1. 투과형홀로그래피 (a) 기록과 (b) 재현의원리 (Olsen, 1996, pp. 8-9) (a) (b) 그림 2. 반사형홀로그래피 (a) 기록과 (b) 재현의원리 (Olsen, 1996, pp. 11-12) 1962년소련의유리데니슈크 (Yuri Denisyuk) 가반사형홀로그램 (reflection hologram) 에대한논문을발표했고같은해미국미시간대학의에밋리스 (Emmett Leith) 와주리스유파티네크스 (Juris Upatnieks) 가투과형홀로그램 (transmission hologram) 을제안하면서홀로그램기술은구체화되었다. 투과형홀로그램은레이저광을광분리기로반분하여물체광과참조광을만들고는같은방향에서감광판에입사시켜간섭무늬 ( 홀로그램 ) 를얻는다. 영상이밝고투명하지만레이저에의해서만재생가능하고재생시감광판뒤에서레이저광을비춰야하므로넓은공간을요구한다 < 그림 1>. 이에비해반사형홀로그램은물체광과참조광을감광판에반대로 (180방향으로) 입사시켜간섭무늬를얻은후재생시에는백색광 ( 태양광 ) 하에서감광판을볼때가상이미지가보이도록하는방식이다 < 그림 2>. 반사형은투과형보다

52 대한무용학회논문집제 71 권 4 호 제작이어렵고상이선명하지않지만입체감이뛰어나고자연색표현에유리하여컬러홀로그램제작시에유용하다. 또한그림처럼벽에걸수도있어작은공간에서도사용할수있다 ( 임수연, 2012). 2. 홀로그래피의기술현황 1968년미국폴라로이드 (polaroid) 사의스티븐벤튼 (Stephen Benton) 은상의밝기가뛰어나고칼라재현이가능해밝은실내에서도적당한조명으로볼수있는무지개홀로그램 (rainbow hologram) 을개발했다. 이기술은엠보싱방식 8) 으로홀로그램을대량생산할수있게하므로실용적으로매우중요하다. 1971년미국의로이드크로스 (Lloyd Cross) 는복잡한광학장치가없는단순하면서도안정적인홀로그래피카메라를개발하여예술가들의접근성을높였다. 1972년에그는샌프란시스코홀로그램학교를설립했고, 같은해스테레오홀로그램 (stereo hologram) 을개발했는데이것은한물체에대한 2차원동영상을여러방향에서연속으로찍어동시에홀로그램화한것으로통합한이미지는인간이 3차원영상으로인식하게된다. 무지개홀로그램과마찬가지로백색광으로볼수있을뿐아니라입체감이뛰어나다는것이장점이다. 1980년대들어서면서물체의원색을재현할수있는자연색홀로그래피가개발되었고 3차원영상기술로서확실한기반을구축하게되었다. 1990년대들어서는 MIT대학의미디어랩 (Media Lab) 등에서실시간으로홀로그램영상을생성하는시스템개발에성공했다. 현재홀로그래피관련연구자들은홀로그램의해상도, 실시간데이터처리및대용량데이터전송기술, 공간광변조기 (SLM), 시야각, 기술표준화, 대형광각렌즈등에관련된기술을개발중에있으며궁극적으로는영화, 게임, 광고, 에니메이션, TV방송, 스포츠중계등에자유자재로사용할수있도록하는데목표를두고있다. 사진이 2차원영상이라면홀로그램은 3차원영상을대표한다. 정지영상을기록 재생하는아날로그홀로그래피와달리디지털홀로그래피는동영상을기록 재생할수있다. 또콘텐츠를자유롭게조절할수있기때문에그응용분야가아날로그홀로그래피에비해다양하다. 진정한 3D 홀로그램구현을위해서는 360도에서 240개이상의레이저빔으로영상을쏴야하는데이럴경우엄청나게큰데이터량이발생하고간섭현상도심해진다. 더욱이홀로그램방송을하려면막대한정보량을실시간으로송출해야하는데현재의정보처리기술이나 TV 8) 양각기술 (embossing technique) 은 1974 년 Michael Foster 가아이디어를창안했고 1979 년 Steve McGreww 가유리판의홀로그램정보를니켈이양각된얇은판에전사함으로써상용화의길을열었다. 오늘날홀로그램정보는플라스틱위에간섭무늬를찍는방식으로인쇄된다. 양각된홀로그램은출판, 광고, 금융, 보안산업등의분야에서널리사용중이다. 1983 년, 마스터카드 (Master Card) 사가신용카드에세계최초로홀로그램기술을적용했다.

공연예술에서의홀로그래피 : 활용가능성과파급효과 53 전송기술수준으로는불가능하다. 또한정보들을기록하고재생할매질도현재까지는초보단계이다. 김성민과박광민 (2012) 은홀로그래피의상용화가능시기에대한연구에서광고, 패션, 의료, 전시, 건설, 건축, 교육, 테마파크분야는 2015년경부터, 공연, 원격회의,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스포츠중계등의분야는동영상데이터처리및전송이요구되기때문에 2020~2025년경상용화가가능할것으로평가하였다. 3. 현실적대안으로등장한플로팅홀로그래피 최초의유사홀로그램기술활용사례는 1862년영국의발명가헨리더크 (Henry Dirk) 가고안한 < 페퍼의유령, Pepper's Ghost> 로서, 착시를이용한것이었다 < 그림 3(a)>. 무대밑의어두운방에서피사체에밝은조명을투사하면물체의영상이 45도기울어진거울에반사되어다시무대위에비스듬히설치된유리판에투사되면, 관객들의눈에는어두운배경과투명한막에비친물체의상이겹쳐지면서마치유령이실제공간에떠있는것같은모습이게된다. 더크는이기술을이용한귀신극을만들어극장에서 < 페퍼의유령 > 이라는이름으로공연하여큰재미를보았다. 하지만이원리는엄밀한의미에서홀로그램이아니다. (a) (b) 그림 3. (a) 페퍼의유령 (Pepper's Ghost) 이작동되는원리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p.6) (b)dlp 프로젝터와투명막을사용한영국 Musion 사의플로팅홀로그램재생원리 ( 전게서, p.12)

54 대한무용학회논문집제 71 권 4 호 완벽한 3차원홀로그램영상구현은 2025년이후가되어야가능할전망이기때문에과도기적대안으로제시된기술이플로팅홀로그램 (floating hologram) 이다. 이것은 < 페퍼의유령 > 의작동원리를발전시킨것으로, 고해상도프로젝터로영상을쏘아 2차원의대형투명막에투사하여관객이환영을보게만드는방식일뿐 360도입체영상을재현하지못하기때문에진정한의미에서의홀로그램이라고볼수는없다. 하지만, 투명호일소재와조명기술의발달, 디지털프로젝터의성능향상에힘입어영상의품질이급격하게향상되면서실물과홀로그램을구분하기힘든수준까지화질개선이이루어지고있다. 공연및광고에서가장많이사용되는영국의뮤션 (Musion, http://www.musion.co.uk) 사의프로젝션시스템인아이라이너 (Eyeliner) 경우 7000 루멘스이상의밝기와 1400 1050 해상도를가진디지털광원처리 (Digital Light Processing, DLP) 프로젝터로영상을재생한후투명호일에투사하여공중에떠있는이미지를생성한다 < 그림 3(b)>(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Ⅲ. 정지영상홀로그램의예술적활용 1. 홀로그램아트 아날로그홀로그래피는정지영상의홀로그램만을재생하는데, 산업적으로는복제방지용으로신분증, 신용카드, 지폐, 도서등에활용된다. 예술적활용의경우, 그시작은홀로그램연구를주도한과학자들중일부에의해시도되어전시회가열리기까지했는데홀로그램의기술적가능성에대한과시가주된목적이었다. 그대표적인물이미국의물리학자로이드크로스인데그는캐나다조각가게리패트릭과함께 1968년미국미시간주브룸필드힐즈의크랜브룩예술학교에서최초로홀로그래피예술전시회를개최했고 1970년에는뉴욕주핀치대학미술관에서두번째전시회를개최하여미국전역의관심을끌었다. 1972년에그는스테레오홀로그램방법을발명했는데이것은영화촬영법과홀로그래피기술을결합한 3차원영상제작방법이다. 이방법으로제작한 <The Kiss>(1973) 와 <The Kiss II>(1976) 는매우유명한작품이다. 무지개홀로그램을개발한스티븐벤튼도비슷한사례로서 1975년세계최초로칼라영상을선보였다 < 그림 4>. 초현실주의의거장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는평소광학기술을이용하여환영을만들기원했는데다년간의연구끝에입체시 ( 立體視, stereoscopic vision) 가자신의목적을달성하는데가장적절한방법이라고생각하고는있다가 1971년 데니스가보가홀로그램을발명한공로로노벨물리학상을수상 한것을계기로홀로그램으로전향하여 1972년에는몇점의홀로그램조형물을만들어뉴욕네들러 (Nedler) 갤러리에서전시할수있게되었는데 <The Dali Melting Clock>(1975) 은후자의대표적인예이다 ( 그림 5). 홀로그램의매력에이끌려세계

공연예술에서의홀로그래피 : 활용가능성과파급효과 55 (a) (b) (c) 그림 4. (a) 스티븐벤튼이최초로제작한무지개홀로그램 (1975).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jrholocollection.com/collection/benton.html (b)the Kiss(1973). (c)the Kiss II(1976). 로이드크로스. 12 x 23 cm.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holocenter.org/what-is-holography (a) (b) (c) 그림 5. 살바도르달리의홀로그램작품들. (a) Submarine Fisherman(1971). 투과형홀로그램, 8" 10" 18", (b) The brain of Alice Cooper(1973). 360 도회전스테레오홀로그램, 10" 18"( 직경 ) (c) The Dali melting clock(1975). 반사형홀로그램, 18" X 24". (2013, May 13). Retrieved from (a) http://www.dalihologram.com/ holograms.asp?np=pg2 (b) np=pg5, (c) np=pg7

56 대한무용학회논문집제 71 권 4 호 각지에서전문적인홀로그램작가들이탄생한가운데미국의브루스노먼 (Bruce Nauman) 과마크다이어먼드 (Mark Diamond), 영국의마거릿베논 (Margaret Benyon) 과제프리롭 (Jeffrey Rob), 일본의세츠코이시이 (Setsuko Ishii), 캐나다의마리앙드레코세트 (Marie-Andre Cossette), 메리하먼 (Mary Harman), 하워드게리 (Howard Gerry) 등이두각을나타냈다. 이중베논은 1960년대말부터홀로그램을시작한개척자그룹에속한다 < 그림 6>. 설치미술쪽에서도홀로그램은응용되기시작했다. 마이클스노 (Michael Snow) 가작품 Still Life in 8 Calls, 1985> 에서정물과홀로그램을대비시키자 < 그림 7> 세상이떠들썩했다 ( 드메르디외, 2005). (a) (b) (c) 그림 6. 마가렛베논의홀로그램작품들 (a) Hot Air(1970). 투과형홀로그램, 20 25 cm. (Dawson, 2011) (b) Tigirl (1985). 반사형홀로그램 (c) Split Bendict(1989). 반사형홀로그램콜라주.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jrholocollection.com/collection/benyon.html. 그림 7. Still Life in 8 Calls(1985). 마이클스노가 8 개나무탁자와 8 개의의자, 8 개의투과형홀로그램을배치시킨작품.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ccca.concordia.ca/artists/work_detail.html?languagepref =en&mkey=60157&title =Still+Life+in+8+Calls&artist= Michael+Snow&link_id=259)

공연예술에서의홀로그래피 : 활용가능성과파급효과 57 지난 50여년간다양한기법들이개발이되었다. 홀로그램을정지영상으로활용할경우에는공간의표현을위해홀로그래피광학소자 (holographic optical element, HOE), 각종타입의홀로그램들 ( 투과형, 반사형, 무지개, 스테레오 ) 이제공할수있는기본특성을효과적으로구사하는능력이요구된다. 이것들을사용하여홀로그램평면, 가시구역, 홀로그램영상생성위치, 서로다른위치에서바라볼관객과의관계등을고려하여작가가나타내고자하는공간을여하히연출하느냐에따라작품의질적수준이달라지게된다 (Dawson, 2011). 카메라기술이정립된후사진예술이작가의구상능력, 작가정신등작가의개인능력에의해전개되었던것처럼아날로그홀로그램은이기술이정립된 1970~1980년대이후기술적안정화속에서작가의개인역량에더많이의존하는상태에서예술적활용이이루어지고있다. 아날로그홀로그램은편집이나압축, 전송이불가능하므로이기술로만든미술작품들은소장가치가매우높다. 2. 공연예술에서정지영상홀로그램의활용 아날로그홀로그램은그동안회화나사진예술작품에준하는미술작품으로간주되어 <Museum of Holography> 나 <Holos Gallery> 같은상설전시공간에서전시되었다. 홀로그램은근본적으로환영 (illusion) 으로서실물로는존재하지않지만이미지로는존재하는비주얼매체로서회화나사진과는다른독특한색체를제공하며, 홀로그램패널만거치할수있다면전시공간을위한특별한조건이요구되지않는다. 벽면이나상면에어울리는리프만홀로그램, 스테인드글래스색채를제공하는무지개홀로그램, 360도이미지를제공하는원통형홀로그램을필요에따라선택하면된다 ( 전치영, 2003). 따라서아직사용례는보이지않지만정지영상홀로그램을연극이나무용공연에서무대장치의일부로활용하는일은얼마든지가능하다. 이에대해서는이미마이클스노우가 <Still Life in 8 Calls> 에서홀로그램을정물들과동등하게공간에배치함으로써힌트를제시한바있다 < 그림 7>. 홀로그램의최적관람거리는화면대각선길이의 5배이므로무대장치의일부로활용할경우무대로부터객석중앙까지거리가 20m정도가될경우 (400석규모 ) 홀로그램크기는가로 세로 2m 3.5m 혹은 2.5m 3m정도이면된다 ( 대각선길이 : 4m). 과거에는아날로그홀로그램한변의크기는 20~50 cm 정도였지만컴퓨터제작홀로그램 (Computer-Generated Hologram, CGH) 기술이발달하여 2~3m 짜리홀로그램도제작이가능하다.

58 대한무용학회논문집제 71 권 4 호 (a) (b) (c) 그림 8. (a) 레이저퍼포먼스 "PHIL" 의일부정지화면.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youtube. com/watch?v=2c7phrlltxe (b) 야곱의사다리 ( 백남준, 2000)(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 paikstudios.com/ gallery/42.html (c) 레이저콘 2001/ 2010( 백남준, 노먼발라드 ).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independent.co.uk/arts-entertainment/art/features/nam-june-paik-first-video-artist-in-retrospect- 2159047.html?action=gallery&ino=7. 디지털동영상을무대공연에서채용하는데에비판적인사람들은디지털동영상이연기자 ( 배우또는무용수 ) 의연기 ( 몸동작또는춤사위 ) 와부조화를이루거나관객들의작품몰입을방해할수있다고우려한다. 이에비해정지영상홀로그램은무대공간에과도하게개입하는일이없이무대배경의일부로서기존 2D 디스플레이가제공하지못하는독특한영상이미지로연기자를보좌할수있다. 빛의조형성을극대화하여상징적이미지의홀로그램을만들어무대에서활용할경우관객들에게깊은인상을심어줄수있을것이다. 가령레이저퍼포먼스의경우, 음악과독특한비트의사운드에맞춰현란한레이저방사 ( 放射 ) 가시작부터끝까지이루어지게되는데, 대개의경우구성이단조롭고빛의조형성을살리지못한채미리준비된패턴에따라레이저광선을뿌려대는행위에그치는경우가많다 < 그림 8(a)>. 이에비해백남준은설치미술작품 < 야곱의사다리 (2000)> 에서단순한녹색레이저광줄기를교차시켜계단형상을만든다음상단의원을향하도록했는데단순하지만오히려주제의식이선명하게드러나관객에게주는각인효과는현란한컬러레이저광들의방사보다훨씬더크다 < 그림 8(b)>. 또다른설치미술작품 < 레이저콘, 2001/2010> 역시빛의삼원색을잘살린조형성을통해구원을향한작가의내면세계를잘나타내고있다 < 그림 8(c)>. 이처럼강력한메시지나호소력은오히려동영상보다는정지영상이구현하기용이하므로정지영상홀로그램은공연에서무대장치의일부로서연기자와의충돌을최소화하면서작품주제나특정메시지를암시하는수단으로활용될수있을것이다. 물론아날로그홀로그램이지만, 제작비용과제작기간, 전문인력확보의어려움등에서제약이있는것은약점이나제작비부담과작업규모가매우큰플로팅홀로그램시스템을동원하는것보다는상대적으로부담이적다. 아직활용사례는없지만, 아날로그홀로그램은그림이나사진이주는 2차원

공연예술에서의홀로그래피 : 활용가능성과파급효과 59 적원근법공간이아니라 3차원적인입체감을제공하기때문에생동감있는이미지를제공할수있다는점에서무대공연에활용을시도해볼만하다고사료된다. Ⅳ. 동영상홀로그램의예술적활용 디지털홀로그램을상용화하려면해결해야할기술적문제들이많이남아있어서 10~15 년은더기다려야한다. 따라서현재상용되고있는홀로그램은플로팅방식으로서 3D 홀로그램이상용화되기전까지만한시적으로득세를하게될것이다. 하지만플로팅홀로그램으로도얻을수있는기대효과는다음과같이크다. 1현재의기술수준으로도홀로그램이미지는무대위에있는공연자와상호작용이가능하다. 2다양한배경을만든후그앞에가상공연자 (virtual performer) 를배치하여실제공연자 (real performer) 와조합을이루게하면다양한무대상황의연출이가능하다. 3홀로그램으로미리무대배경을만들어둔후상황에맞추어활용하면번거로운무대구조변경없이공연이가능하게되므로비용을크게절감할수있다. 43차원입체영상을보기위해특수안경이전혀필요없다. 그러나플로팅홀로그램장치의사용에는다음과같은제약이따른다. 1반드시무대앞에 45도경사의투명호일을설치해야하고무대의높이는적어도 3m 정도이상이어야하며경사구조객석의경우나실외공연의경우엔훨씬더무대가커져야한다. 2밝은빛에서는해상도가크게떨어지고바람이세게불경우엔실외공연은제한된다. 3스크린좌우사이드에서는시야각문제가발생한다. 4게다가고해상도의광학설비로인해설비단가가높으며일단세팅하면공연이나전시가일정기간동안이루어져야만채산성이확보된다. 5 무엇보다도홀로그램영상의제작을지원해줄기술요원들과관련설비들의확보가가장중요하다. 따라서플로팅홀로그래피조차도아직은쉽게활용할수있는상황은아니다. 1. 공연예술에서의활용 디지털홀로그램은사람이나사물을스캐닝하여영상을만들거나컴퓨터를이용한 CGH 방식으로제작할수있다. 따라서가상공연자는어떤인물의행위를사전에촬영한결과물일수있지만아예실존하지않는인물을컴퓨터프로그램으로가공하여만든다음 3D 영상으로재현한것일수도있다. CGH 방법으로가상연기자는물론무대의소품이나배경의홀로그램을만든다면이것들간의상호작용은훨씬조작하기쉬워진다. 따라서가상공연자와실제공연자, 무대소품이나배경을조합하면다양한공연방식이만들어질수있다. 이런

60 대한무용학회논문집제 71 권 4 호 취지에서공연예술에서홀로그래피의활용방향에대해박은아와김이경 (2012) 은 막이나설치물대신무대배경으로사용하는경우, 실제의퍼포머나관객과인터렉션할수있는퍼포머로사용되는경우, 퍼포머와영상이결합되어새로운장르를창조하는경우 (pp.146-148) 로구분하여사례를제시하였다. 장면이미지 설명 영상 1. La Belle et la Bete 9) 캐나다극단 4D art 의최신작 (2013). 이작품에서홀로그램은무대배경으로사용되었고일부에서는가상퍼포머와퍼포머가인터렉션하면서환상적분위기를연출하였다. 영상 2. 홀로그램으로재현한 < 백조의호수 > 10) 플로팅홀로그램시스템제작사인영국 Musion 사가홍보용으로제작한영상의일부 (2011). 이홀로그램에서는무용수 ( 왼쪽 ) 는백조로변신한뒤 ( 오른쪽 ) 다시나비로변신하는영상이재현되어있다. 홀로그래피를활용하면표현가능성을확장할수있다. 1) 연극과무용에서의활용이론적으로는여러활용가능성이존재하지만현실에서는 3D 홀로그램보다기술적난이도가떨어지는플로팅홀로그램기술조차도여러제약으로인해연극과무용에서활용되는예는다른디지털미디어기술에비해드물다. 연극의경우 30년전통의캐나다극단 4D art가독보적이다. 이극단은태양의서커스가그러하듯이연극, 영화, 무용, 시, 시각예술, 음악, 음향등을통합하여작품을만드는것을표방한다. 대표작으로는노먼 (Norman), 폭풍 (La Tempête), 아니마 (Anima), 오르페오 (Orfeo), 극점 (Poles), 이방인의호텔 (Grand Hotel des Etrangers), 자유낙하 (Free Fall) 등이있고최신작으로는미녀와야수 (La Belle et la Bête) 가있다 (http://www.4dart.com). < 영상1> 에서도잘나타나듯이 4D art의작품들은모두 홀로그램과이미지프로젝션이연기자의움직임과상호작용 속에서조화를이루도록꾸며졌다는특징이있다 ( 이지선, 2010, p. 9) La Belle et la Bete.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4dart.com 10) Swan Lake Scene represented by hologram.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youtube.com/ watch?v=l2o7_bo1gps

공연예술에서의홀로그래피 : 활용가능성과파급효과 61 89). 하지만다른극단의사례는거의미미해보이지않을정도이다. 무용분야에서는공연에홀로그램을사용하는예가더욱희소하다. < 영상 2> 는플로팅홀로그램장비제작사인영국뮤션 (Musion) 사가홍보용으로만든 < 백조의호수 > 의장면일부인데이홀로그램에서무용수는독무를추다가백조로변신한후다시나비가된다. 홀로그램을이용하면극적인장면을연출할수있다는것을홍보할목적에서제작된것인데무용작품에서홀로그램으로된가상무용수를배역으로활용한예는아직보이지않는다. 이처럼연극과무용분야에서홀로그램활용이저조한현실에대해박은아와김이경 (2012) 은 13D 매체와같은영상의활용이무용에개입하는것이몸언어에집중하는것을방해할수있는점과 2비용과제작환경면에서실용화하기어려운점, 3홀로그램이무대에수용되었을때장점과효과에대한연구가부족하다는점 (p.139) 을이유로지적했다. 사실대부분의연극이나무용은좁은공간에서제한된관객들을상대로이루어지기때문에플로팅홀로그램으로제시되는디지털배우와실제배우와의차이는확연하게드러나게되고이런이질적요소가작품의일체성을오히려훼손시킬수있다. 또한플로팅홀로그래피를작품에활용하기위해서는관련지식과더불어상당한임대비용과노력 ( 홀로그래피전문업체와상당한기간공동작업 ) 이요구되는데한회공연에서한정된관객을상대로하는무용과연극으로서는감당해야할경제적부담이매우크다. 따라서 4D art처럼홀로그램을전문적으로활용하는쪽으로특화되기전에는공연에서홀로그램을유기적으로활용하기어렵다. 좀더현실적인이유로는모션캡처 ( 모션트래킹 ) 기술을이용하여가상연기자 (virtual performer) 를만들어활용하는것이플로팅홀로그래피를이용하는것보다상대적으로더간편하고저렴하다는점을들수있다. 실제로무용의경우모션캡처기술을공연에서활용한사례는제법많다. 그러나꿈꾼내용에대한서술, 등장인물들의성격이나애증관계같은감정표현은대사를통해나타내고자해도쉽지않은데, 이를관객들에게춤의언어로설득력있게설명하기란사실상불가능하다. 이럴때홀로그램은작품내용과관객을좀더가깝게소통시키는수단이될수있을것이다. 만일 < 백조의호수 > 에서악마 < 로트바르트 > 를좀더사악하고좀더강력한존재로부각할수있다면공연은더욱흥미로울것이다. 이런것은모션캡쳐기술로는해결이안된다. < 백조의호수 > 는 1877년초연과 1880년에있었던 2번째공연에서모두흥행에서참패했다. 현존하는버전은 1895년마리우스프티파가다시안무를한것인데, 앞선공연실패를분석하고문제점을보완한결과 < 백조의호수 > 는볼쇼이의명작으로재탄생할수있었다. 매튜본 (Matthew Bourne) 이 1995년남성무용수들만이출연하는 < 백조의호수 > 를무대위에올려도발했던것처럼 21세기에들어선지금홀로그램버전 < 백조의호수 > 가만들어질이유는충분해보인다. 원전 ( 原典 ) 을잘살리면서극적효과를부각시키기

62 대한무용학회논문집제 71 권 4 호 위한수단으로홀로그램이사용된다면환영받을것이다. 그러나플로팅홀로그램을재생하기위한무대세트는 45도경사의투명호일을설치문제로기존의무대보다더넓은공간이요구되기때문에이시설을기존극장에가설할경우무대공간의안정성과통일성을해칠수있다. 더욱이기존의무용이나연극작품에홀로그램을도입할경우재창작수준으로작품구성과연출을다시해야하는데, 이런시도만으로저절로작품성이높아지거나흥행의성공을보장해주는것이아니기때문에큰비용과노력을요구하는홀로그램기술의채택은큰모험이아닐수없다. 무용이나연극에서홀로그램도입을활성화시키려면공연때마다세트의조립과해체를할게아니라플로팅홀로그램전용극장을설립하여영상의입력, 편집, 출력을안정적이고도자유롭게할수있게해야하나, 이기술이한시적인생명력을갖고있다는측면에서쉽게결정될문제는아니다. 현재연구가진행되고있는 3D 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은공기층을매질로사용하여홀로그램을허공에재생하는것을목표로하고있으므로플로팅홀로그램보다무대활용이훨씬자유로울것으로보인다. 3D 홀로그램기술이상용화되면플로팅홀로그램기술은크게위축될것이예상되므로이기술에기대어연극이나무용작품제작에나서는것은중장기적으로리스크가크다. 이런측면에서볼때무용과연극분야에서플로팅홀로그램채용이더디게진행되는일은수긍이가는대목이기는하나본격적인 3D 홀로그램시대가 10여년후에전개될것이니만큼작품활동을위한환경과인력양성을위해준비는하고있어야한다. 이런측면에서디지털공연예술기반구축을위해무용전공학생들에게디지털무용교육은지속적으로실시될필요가있다 ( 이승주, 2012; 황인주, 2004). 2) 대중음악공연에서의활용연극과무용에서는뜸하지만플로팅홀로그래피의활용이활발하게시도되고있는곳으로는대중음악공연을꼽을수있다. 홀로그램은작품중신체언어비중이높은무용이나연극보다는가창과연주중심의대중음악공연에서효용가치가높아보인다. 한번에수천명내지수만명이모여어우러지는대중음악콘서트에서는사운드 ( 가창과연주 ) 와춤이중요포인트일뿐관객들은실제의가수와가상의가수 (Virtual Singer) 의차이에대해그다지중요하게생각하지않기때문에호응도가매우높다. 특정한가수에대한팬들의높은열기와충성도탓에연극과무용전문가들이시비거는플로팅홀로그램의기술적약점은전혀문제가되지않는다. 게다가많은관객동원이가능하므로원가부담능력이충분히있다. < 영상 3> 은그룹 < 소녀시대 > 가신곡홍보용으로홀로그램을통해야외특설무대에서공연을행한사례이다. 이처럼미래의가수들은 CD발매대신홀로그램영상으로작품발표회를하는일이보편화될것이다.

공연예술에서의홀로그래피 : 활용가능성과파급효과 63 김덕수사물놀이패가국내미디어기업디스트릭트와협업한작품 < 죽은나무꽃피우기 > 에서는홀로그램은무대배경으로활용되었다. 사물놀이가락에맞춰꽃잎이흩날리는홀로그램영상을통해환상적인분위기를연출했는데전통예술의현대화작업시도로좋은평가를받았다 < 영상 4>. 장면이미지 설명 영상 3. SNSD-Dancing queen @ V Concert Jan 5, 2013 GIRLS' GENERATION(2013. 01.05) 11) 소녀시대가신곡홍보를위해강남역근처에서홀로그램쇼를하고있다. 이처럼가수들이홀로그램공연물을만드는일이점점확대되고있다. 영상 4. 죽은나무꽃피우기 (2010. 2.9~ 2.14) 12) 김덕수사물놀이패의사물놀이가락에맞춰꽃잎이흩날리는홀로그램영상이환상적인분위기를연출했다. 국내미디어기업디스트릭트와협업한작품이다. 3) 텔레프레즌스의기능을활용한현장공연홀로그램기술이갖고있는특성중공연산업에서가장파급력을미칠부분은텔레프레즌스 (telepresence) 기능으로보인다. 공연자와다른공연자혹은공연자와관객이동일공간에존재하지않고도공연이가능하게되고무대배경을원하는때마다순간순간변경할수있게된다는것은공연예술에혁명적변화가있을것임을예고하는대목이다. < 영상 5> 과 < 영상 6> 의사례는실제공연자와가상공연자가합동공연을하는전형적사례이다. < 영상 5> 에서무대에위에있는밴드들과코러스는실제공연자이지만가수카티에헤어지그 (Katie Herzig) 는홀로그램이다. < 영상 6> 에서는무대위사회자는실물이지만남성듀엣은수천 km 떨어진무대에서연주를하고있는데그장면이실시간으로홀로그램으로전송된것이다. 가령인기절정이어서초빙이쉽지않은가수의경우, 노래부르는홀로그램영상을구매한후, 무명의코러스들은직접무대위에서함께공연하게하면저렴한비용으 11) SNSD-Dancing queen@v Concert Jan 5, 2013.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youtube.com/ watch?v=vowzohmo8im 12) 죽은나무꽃피우기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youtube.com/watch?v= 2-a8GhXByUg

64 대한무용학회논문집제 71 권 4 호 장면이미지 설명 영상 5. Katie Herzig - Hologram - Live at The Rutledge - Nashville 13) 이영상에서밴드들과코러스는무대에위에있지만싱어 Katie Herzig 는홀로그램이다. 무리없이관객들의흥을돋우면서합동공연이가능할정도이다. 영상 6. Holographic 3D Digital Projection Explained 14) 이영상에서좌측여성은실제무대에있는사회자로서미국플로리다주올랜도에위치하고, 오른편남성듀엣은영국런던에서연주하고있는데실시간홀로그램영상으로전송한것이다. 이들은무대에서수천 km 떨어진곳에서연주를하지만, 관객들은마치자신들의앞에서노래부르는것으로느끼게된다. 영상 7. Beyonce Performance BillBoard Awards 2011. 15) 가수비욘세가 2011 년빌보드상수상식막간공연에서미리만들어진홀로그램영상에맞춰현란한춤과함께노래를하고있다. 홀로그램영상을실제공연자들과인터렉티브하게연동시키면박진감있는무대분위기를연출할수있다. 영상 8. Elvis Presley and Celine Dion - If I Can Dream (American Idol 2007) HD 16) 홀로그램기술을이용하면 1968 년노래를부른엘비스플레스리와현재의셀렌디온이함께관객들의눈앞에서듀엣을부르는것처럼영상을만들수도있다. 13) Katie Herzig - Hologram - Live at The Rutledge - Nashville.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 youtube.com/watch?v=cwhlyeedvgo 14) Holographic 3D Digital Projection Explained.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youtube. com/watch?v=psicz_7hpho&feature=relate 15) Beyonce Performance BillBoard Awards 2011.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youtube. com/watch?v=ong9mtifdq8 16) Elvis Presley and Celine Dion - If I Can Dream (American Idol 2007) HD.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youtube.com/watch?v=qgi-o6iduqy

공연예술에서의홀로그래피 : 활용가능성과파급효과 65 로공연을진행할수있다. 유명가수입장에서도자신의홀로그램영상을판매하면지구상어디에서나동시다발적으로공연을할수있어더많은수입을올릴수있게된다. < 영상 7> 은홀로그램으로된가상공연자가실제공연자와인터렉티브한조화를이룬사례이다. 이영상은가수비욘세가 2011년빌보드상수상식에서행한막간공연으로서, 공연자가직접현장에서공연을하여현장성을높이면서가상공연자들 ( 비욘세자신 ) 의인터렉티브한홀로그램영상을활용하여공연효과를극대화하고자했다. < 영상 8> 은엘비스프레슬리 (1935-1979) 의과거공연영상을홀로그램으로재현하여현역가수셀렌디옹이듀엣하는영상이다. 이런방식으로요절한힙합가수투팍샤쿠르 (Tupac Shakur, 1971-1996) 의과거공연영상을홀로그램버전으로바꾼다음다른힙합가수와합동공연하는일이성사되었고 (2012), 이런성공에힘입어마이클잭슨, 엘비스프레슬리의공연동영상들이플로팅홀로그램으로재생중에있어홀로그램기술이새로운쇼비즈니스를창출하고있는셈이다. < 영상 5> 와 < 영상 6> 의사례를살펴볼때, 발레나현대무용공연에서텔레프레즌스는얼마든지구사될수있으며, < 영상 7> 에서와같은가상퍼포머들과실제무용수들의공연은기술적으로충분히가능성이열려있다. 따라서투자가따라준다면대중예술계에서일어나고있는격변이연극이나무용같은순수공연예술계로확산되는것은시간문제로보인다. 4) 가상공연자 (virtual performer) 비록 CGH 방법으로창조되어비 ( 非 ) 물질공간에존재하는가상공연자는환영임에도불구하고실재감 (presence) 을불러일으키게된다면그에동반하여기억, 즐거움, 각성의심리효과를증대시키게된다. 이런특성을활용하여현실에서구현될수없는허구적인이야기를홀로그램과융합하여실제화시킨다면새로운경험을제공하게된다 ( 백승주, 권승경, 김재범, 장동련, 2011). 따라서가상공연자들만등장하는연극, 무용, 오페라가탄생하는것역시시간문제인것으로보인다. 기술적지원이더해진다면더욱빠르게발전할것으로예상된다. 이미일본의연예기업크립톤퓨처미디어 (Crypton Future Media) 는 2007년 8월 31일홀로그램에니메이션가수 < 하츠네미쿠 > 를출시하여연예활동을통해수익을올리고있는데, 사람처럼매해정기공연도실시하고팬미팅, 캐릭터판매등을실시하고있다 < 영상 9>. 이에힘입어일본에선또다른 < 에니메가수 > 들도등장하고있다. 그러나 < 하츠네미쿠 > 가최초의가상공연자는아니다. 1998년영국의데이먼알반 (Damon Albarn) 과제이미휴렛 (Jamie Hewlett) 은만화인물을내세운가상밴드 (virtual band) 고릴라 (Gorillaz) 를결성하여음악활동을시작했다 < 영상 10>. 이밴드는 6명의그림단원들 (fictional members) 과 10명의실제단원들 (live members) 로구성되어있는데그림단원들은밴드내의실제연주자들의역할에상

66 대한무용학회논문집제 71 권 4 호 장면이미지 설명 영상 9. Hatsune Miku - World is Mine Live in Tokyo, Japan 17) 일본의 IT 기업크립톤퓨처미디어는귀여운외모와패션의 16 살여가수 < 하츠네미쿠, 初音ミク > 를홀로그램으로제작하여공연을한후영상과캐릭터, 노래등을온 오프라인에서판매해수익을창출하고있다 영상 10. Gorillaz - Clint Eastwood 18) 만화밴드고릴라는세계최초의가상밴드로서 1998 년영국에서결성되어현역으로활동중이다. 곡명 Clint Eastwood 는 2010 년 1 월 13 일업로드된후조회수 4300 만회를넘어선인기곡이다. 2011 년나온홀로그램버전도있지만, 만화버전이오히려작품성이더좋다. 영상 11. Virtual Dance - Marry the Night 19) La Performance 는가상세계세컨드라이프에존재하는가상무용단으로정기공연까지한다. 이영상에서아바타들은 Lady Gaga 의 <Marry The Night> 에맞춰군무를추고있다. 춤추는아바타들의춤동작들은모션캡처와컴퓨터그래픽스를이용해서만든다. 응하는아바타역할을한다. 펑크족풍의노래와자극적인만화영상은곧젊은이들에게어필할수있었고그결과고릴라밴드는 2001년머큐리상 (Mercury Prize) 에후보가되기도했고 2005년출시된 2번째앨범 <Demon Days> 는영국에서 500만장, 미국에서 200만장판매되는기록을세웠다. 이후 MTV 비디오음악상 2회, 유럽 MTV 음악상 3회수상등다수의수상실적이있다. 2010년 3집앨범 <Plastic Beach> 가나왔으며활발한국내외공연도수행하고있는매우성공적인가상밴드이다 (http://gorillaz.com). 하지만노천공연시에는관객들앞에다수의초대형스크린을설치하여고릴라밴드의영상을내보내지만, 실제단원들역시관객들앞에드러날수밖에없어이때만큼은고릴라밴드의그림단원들과실제단원들과공존하게된다. 2006년에는그래미상시상식에서홀로그램버전으로마돈나와도합동공 17) Hatsune Miku - World is Mine Live in Tokyo, Japan.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 youtube.com/watch?v=dtxo7kghtji 18) Clint Eastwood, performed by the Gorillaz band.(2010).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 youtube.com/watch?v=loqyw49saqc 19) Virtual Dance - Marry the Night. (2013, June 15). Retrieved from http://www.la- performance.org

공연예술에서의홀로그래피 : 활용가능성과파급효과 67 연을했고이후홀로그램버전으로도앨범을출시하고있다. 따라서고릴라밴드는만화로시작했을뿐근본적으로홀로그램가수 < 하츠네미쿠 > 와성격이같으며, 자신 ( 들 ) 의인기와이미지만으로공연을하고있다는측면에서성공한가상공연자라고할수있다. 가상무용 (Virtual dance) 은가상의무용수가가상의공간에서춤을추는것을지칭하는데 2가지서로다른목적에서출발하였다. 학술적측면에서인체의동작을기술하는라반이나베네시무보법을 3차원영상으로구현하기위해가상발레무용수를만든후이를안무에활용하거나학생들에게올바른발레자세를제시하기위한시도들이있었다 (Neagle, Ng & Ruddle, 2004). 다른하나는세컨드라이프 (Second Life, SL) 라는온라인상의가상세계에서아바타들이음악에맞춰춤추도록하기위한상업적목적에서출발한것이다. SL은린든랩사가 2003년개발한인터넷기반의가상세계로서, 세컨드라이프뷰어라는클라이언트프로그램을통해이용자 ( 거주자 ) 는다른아바타와상호작용할수있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제공받는다. 거주자는아바타를통해다른거주자들을만나실제세상과똑같이사회및경제활동을할수있다 (http://secondlife.com). SL에기반을한대표적인가상무용단으로는 La Performance와 Ballet Pixelle를꼽을수있다. < 영상 11> 은 La Performance의가상무용공연의예로서 < 레이디가가 > 의노래에맞춰아바타들이춤추는동영상이다. 이와마찬가지로언젠가는 3D 홀로그램으로된가상무용단이등장하는날이오게될것이다. 2. 광고및프레젠테이션에서의활용 홀로그램은영상의가공을통해신비롭고파격적인영상연출이가능하므로관객들에게강렬한인상을줄수가있다. 따라서광고, 제품설명회, 패션쇼, 학술발표등의분야에서활용가치가높다. < 영상 12> 는영국의패선디자이너알렉산더맥퀸의패션쇼에서천사로분장한모델케이트모스의홀로그램영상으로서환상적인분위기를잘나타내었다. 이것은미디어기업베일리월시 (Baillie Walsh) 가제작한것으로서패션쇼에서는최초로홀로그램이시도된기념비적작품이다. 원판은 4분30초분량인데단조로운영상구성이흠이다. 이에비해독일여성패션브랜드스테판에케르트 (Stefan Eckert) 의패션쇼 < 영상 13> 는홀로그램이제공할수있는상상력과역동성을십분살려패션쇼를돋보이게하였다. 디지털영상으로연출된패션쇼, 혹은디지털영상편집을전제로한패션쇼가확산되면서새소통방법으로등장한것이패션필름 (Fashion Film) 인데 ( 이세리, 김혜연, 2011), 홀로그램영상은관객들에게눈요기거리를넘어해당기업의강한이미지를심어주기때문에패션쇼에서그영향력이빠르게확대되고있다. 해외유명브랜드의패션쇼에서는홀로그램쇼가증가추세에있다는것은그만큼파급력이인정받고있다는반증이기도하다.

68 대한무용학회논문집제 71 권 4 호 제한된짧은시간에메시지와반전그리고재미를동시에관객에게압축적으로전달해야하는광고의특성때문에패션쇼나광고등에서홀로그램이활용빈도가높아지게될경우여기서축적되는표현방식과기술은언젠가무용이나연극공연에활용될수있기때문에안무가나연출자들은이같은시도들을긍정적관점에서꾸준히관찰해볼필요가있다. 장면이미지 설명 영상 12. 영국의패선디자이너 Alexander McQueen 의패션쇼 (2006. 12.13) 20) 모델은 Kate Moss. 패션쇼에서최초로시도된홀로그램쇼로서환상적분위기로관중을사로잡았다. 이를시발점으로하여패션업계에서는적극적으로홀로그래피활용을모색하게되었다. 영상 13. Stefan Eckert 3D Holographic Fashion Show in Hamburg (2011. 3, 31) 21) 독일의여성브랜드 Stefan Eckert 의홀로그래피패션쇼. 미디어기업 Timjockel 이제작연출 Ⅴ. 결론 1962년최초의홀로그램기술이발표된지 50년이넘었다. 사진기술이그랬던것처럼홀로그램은탄생이후꾸준히활동영역을넓혀가고있다. 진정한의미의 3D 동영상홀로그래피가등장하기전까지과도기적인역할을하고있는것이플로팅홀로그램이다. 공연예술계에서의플로팅홀로그램의활용은이방식이갖고있는기술적한계와고비용문제때문에신체언어비중이높은무용이나연극보다는가창과연주중심의대중음악공연에서는비교적활발한사용움직임이관찰되고있다. 홀로그램이일단투자수익확보가용이한대중음악공연같은쇼비즈니스나광고중심으 20) Alexander McQueen Holographic Fashion Show(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 youtube.com/watch?v=jicsybzsq48 21) Stefan Eckert 3D Holographic Fashion Show in Hamburg(2011, March 31).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youtube.com/watch?v=sbn2o5-wmb4

공연예술에서의홀로그래피 : 활용가능성과파급효과 69 로활용영역을넓혀가고있지만공연예술이현실과가상의조화를통한표현력극대화쪽으로발전해가고있기때문에홀로그램이점차공연예술계전체로확산되는것은시간의문제인것으로보인다. 아날로그홀로그래피는정지영상홀로그램을만들게되므로그동안설치미술이나광고등에한정되어활용되어왔는데, 동영상홀로그램을공연에서사용할경우작품과의부조화가우려되고비용부담이커우려된다면아날로그홀로그램을활용하는방법을검토해볼수있을것이다. 홀로그래피가공연예술이나공연산업에큰영향을미칠부분은텔레프레즌스와가상공연자기능이라고판단된다. 공연자가홀로그램을통해가상공연자가되어수백km 떨어진곳에서실제공연자와함께원격공연을한다거나가상공연자끼리공연을한다거나, 아예가상공연자자체가필요에의해컴퓨터프로그램을통해창조된인물이라면지금과는양태가다른새로운공연방식이속속등장하게될것이기때문이다. 텔레프레즌스의경우대중음악공연에먼저도입되어가능성을타진하고있는데이런시도는결국공연예술전체로확산될것이다. 기존의미디어퍼포먼스기술이나플로팅홀로그래피를이용한가상연기자와의실제연기자와의공연은기술적으로미흡한점이많지만이역시꾸준히개선될것으로보인다. 최근에등장한버추얼댄스는가상무용수가주도하는새로운콘텐츠이다. 이런것들은모두무용의표현력을증대시킴으로써무용의영토를넓히는데있어순기능을할것이라고사료된다. 공연예술에서홀로그램활용가능성을넓히는데에있어서제기되는문제점은인프라문제와공연예술인들의접근용이성으로대별될수있다. 홀로그래피에대한물리적 전자공학적지식이나기술적인문제는예술인들이직접해결할성격이아니므로 IT전문가들과협업을통해해결해야한다. 현실적으로는홀로그램을제작하기위한장비나운영요원을갖춘공동랩을조성한다음인력양성과활용교육을실시하여저변을확대해나갈필요가있다. 오늘날예술은장르간융합과소통을통해다양한표현방법과기술을주고받으면서발전해나가고있다. 전통적인공연예술과디지털미디어기술의인터렉티브한결합은시간의문제일뿐점점진행될수밖에없는대세이다. 3D 동영상홀로그램은좀더실재감을높인가상공연자기능을제공할수있기때문에이제까지등장한디스플레이, LED, 프로젝션, 터치스크린, 레이저, 모션캡쳐, 이사도라나 Max/Msp&Jitter 같은인터렉티브퍼포먼스에서사용되는기술들과는비교가안될정도로강력한영향력을공연산업에미치게될것으로보인다. 따라서 10~15년후본격도래할 3D 동영상홀로그램시대를원만하게수용하기위해무용계에서도지금부터중장기적대비를시작할필요가있다고사료된다.

70 대한무용학회논문집제 71 권 4 호 참고문헌 고정민 (2003). 이슈리포트 : 산업화에접어든공연예술. 서울 : 삼성경제연구소. 김성민 (2013). 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동향과전망. 신성장동력월간웹진, 35, 1-17. 김성민, 박광만 (2012). 디지털홀로그래피유망분야전망. 전자통신동향분석,27(4), 1-10. 김지원, 류지성 (2012). 전통춤디지털콘텐츠에관한문화예술정책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9), 156-171. 드메르디외, 플로랑스 (2005). 예술과뉴테크놀로지 ( 정재곤, 역 ). 파주 : 열화당. 박상현 (2012). 비쥬얼뮤직의미학적특징. 디지털디자인학연구,12, 13-23. 박신민, 박상현 (2008). 재매개관점에서본무대공간에서의미디어퍼포먼스특성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8, 46-54. 박은아, 김이경 (2012). 무대공연에서 3차원입체홀로그래피의적용과확장가능성.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0(2), 137-155. 백승주, 권승경, 김재범, 장동련 (2011). 디지털미디어퍼포먼스공간에서의프레즌스 (Presence) 효과에관한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2(4), 189-199. 변혁 (2011). 복합장르공연에나타나는영상언어의확장에대한연구 - 4d아트의 < 노만 : 노만맥라렌을위한헌정 > 을중심으로. 영화연구, 48, 277-310. 손욱호 (2011). 홀로그래피 : 완전입체영상기술의전망 TTA Journal, 133, 69-74. 윤지현 (2013). 다원예술의탈경계성에관한연구, 복합적실험적무용공연을중심으로.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1-2, 155-176. 이동연 (2010). 전통예술공연양식에서테크놀로지수용양상. 한국음악사학보, 44, 325-366. 이상옥 (2011). 디카시, 디지털매체, 멀티언어, 멀티포엠, 소셜네트워크, 인터페이스. 한국문예비평연구, 35, 73-96. 이세리, 김혜연 (2011). 디지털영상시대의현대패션. 디자인학연구, 24, 129-140. 이승주 (2012). 첨단공연예술기반실천을위한무용교육공학기술의활용동향및모색.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0(3), 61-89. 이인숙 (2007). 대중문화시대의공연예술환경의변화에관한연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53, 137-160. 이지선 (2009). 디지털영상매체시대춤의환영성에대한고찰. 미간행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임수연 (2012). 표현특성을고려한홀로그래피아트의공간분석. 디지털디자인연구, 12, 155-163. 전치영 (2003). 홀로그래피특성과예술적적용에대한소론, 한국전문대학연구교육학회논문집,

공연예술에서의홀로그래피 : 활용가능성과파급효과 71 4, 701-718. 정의숙, 변혁 (2009). 영상테크놀로지와춤 : Jambird의 Metadance In Resonant Light 를중심으로. 대한무용학회논문집, 61(1), 241-257.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문화기술 (CT) 심층리포트. 2011년 12월호황인주 (2004). 디지털무용교육의현황과발전방안. 대한무용학회논문집, 41, 235-256. 허만옥 (2006). 디지털시대의새로운문학환경과현대소설의정체성고찰. 우리문학연구,19, 475-506. Dawson, P. (2011). The Visual Language of Holograms, In Naydenova I. (Ed.), Advanced Holography-Metrology and Imaging(pp. 329-356). Rijeka, Croatia: InTech. 4D art.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www.4dart.com Gorillaz band.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gorillaz.com Neagle, R. J., Ng, K. & Ruddle, R. A. (2004). Developing a Virtual Ballet Dancer to Visualize Choreography. In Proceedings of the AISB 2004 on Language, Speech & Gesture for Expressive Characters (AISB 04). pp. 86-97. Olsen, K. E. (1996).Holographic multi-stereogram constructed from computer images: Applied 3-D printer, Unpublished Thesis, University of Bergen, Norway. Performing arts. (2013, May 13). Retrieved from http://en.wikipedia.org/wiki/performing_arts Second Life (2013, June 15) Retrieved from http://secondlife.com

72 대한무용학회논문집제 71 권 4 호 Abstract Holography in the Performing Arts: Applicability and Spillover Effects Kyung-Hwa Min (Chung-Ang University) To estimate how holography will affect on performing arts and industries in the future, I have checked examples of analog and digital holographies that have been accepted and utilized by artistic communities, just after discussing the principles and historical developments of holography. Holography has functional properties such as tele-presence and virtual reality, whose powers are strong enough to have a deep effect on performing arts communities. While rarely accepted in dance and theatre communities, floating hologram has been applied explosively in popular music society. However, holography will sweep over performing arts communities eventually due to its excellent capability of technological extension. Key words : performing arts, dance, holography, tele-presence, virtual performer * 논문투고일 : 2013년 07월 15일 * 심사일 : 2013년 07월 26일 * 심사완료일 : 2013년 08월 1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