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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COCO & CHANEL 2016120127 김진혁

순서 샤넬의생애 -코코 -마드모아젤 -가브리엘샤넬 샤넬의아이콘 -대표적아이콘들 -비교 참고문헌

코코 사자자리가브리엘샤넬은행상인인아버지와, 32세의나이로요절한세탁부어머니밑에서 1883년 8월 19일에태어났습니다. 12살에샤넬은오바진수도원에버려졌고, 그때를마지막으로아버지를보지못했습니다. 거의 7년의기간동안샤넬이지낸이곳의금욕의식은샤넬에게블랙앤화이트에대한영감을불어넣어주었습니다.

코코 가수가되고싶었던샤넬은 라로통드 라는뮤직홀에서노래를불렀는데, 이곳에서 코코 라는별명을얻게되었습니다. 샤넬은부유한마주였던에티엔발장을만나파리근교에서살게되지만, 이때의삶을샤넬은 유쾌한친구들의무리들. 하지만이친구들과승마와웃음과쾌락을빼면아무것도없었다. 라고표현했습니다.

마드모아젤 샤넬은부유하고세련된영국인보이카펠을만나게됩니다. 그는샤넬에게문학과동양문화, 소수만이공유하는정보를소개해주었습니다. 1910 년보이는샤넬이깡봉가 21번지에모자가게를열도록도움을주었습니다. 마드모아젤의시작이라고할수있습니다. 이가게의이름은 샤넬모드 입니다. 1913 년보이는또다시샤넬이휴양지에새로운매장을열수있도록도움을주었습니다. 저지를소재로사용한다름과자유의시작이었습니다.

마드모아젤 1918 년샤넬은깡봉가 31 번지에첫번째꾸띄르를열었습니다. 샤넬은천재적인실력으로여성의실루엣을바꾸며새로운혁명을일으켰습 니다. 드레스를짧게자르고발목과손목을드러냈으며코르셋을던져버리 고저지를부활시켰습니다. 머리를짧게자르고구릿빛피부도시도했습니 다. 샤넬은패션의한시대를마감하고패션의새로운장을열었습니다. 시골의작은소녀는그렇게파리의여왕이되었습니다. 한세계가끝나고, 또다른세계가시작되고있었다. 나는그곳에있었다. 기회가찾아왔고, 나는그기회를거머쥐었다. 나는이새로운시대와같은나이였다. 그래서이시대가나에게의상으로표현해달라호소한것이다.

마드모아젤 Non-moi 저는 Non-moi를자신을벗어나는것이라고이해하게되었습니다. 그래서샤넬은 Non-moi를실천한인물이라고생각합니다. 여성의실루엣을바꾸며, 한시대를마감하고패션의새로운장을열었다. 등샤넬이패션계에서이룬성과들을 Non-moi를실천했다 라고말할수도있겠지만, 저는그것보다는여성이성공하기힘들던, 오히려그런쪽의루트를감히생각할수도없었던시대에샤넬이그누구에게도뒤지지않는성공을이룬여성이라는점을 Non-moi를실천했다 라고말하겠습니다.

마드모아젤과인물들 미시아세르치명적인매력의뮤즈이며뛰어난피아니스트이고여러예술가들의모델이기도했던미시아와샤넬의우정은평생에걸쳐이어집니다. 미시아는샤넬에게이탈리아와발레뤼스의매력을알려주었고, 자신의친구인스트라빈스키와콕토, 디아길레프와라벨그리고피카소를소개해주었습니다. 미시아가소개해준이예술계사람들은샤넬의진정한가족이됩니다. 샤넬은뒬랭과콕토의무대의상을제작하였고 봄의제전 을작곡할수있도록후원했고, 스트라빈스키의가족의거처를제공했고, 알코올중독에빠진콕토의회복을도왔고디아길레프의장례식을은밀히베니스에서치뤄주었습니다.

마드모아젤과인물들 드미트리파블로비치대공볼셰비키혁명을피해파리로왔다가샤넬에게반하고말았습니다. 그는샤넬의컬렉션에러시아대초원의바람을불어넣었고, 자수와모피장식코트, 비잔틴스타일주얼리에대한영감을제공했습니다. 게다가그덕분에샤넬은러시아황실의조향사였던에르네스트보를만나고 1921년향수중의향수 No. 5를선보이게됩니다. 영국의귀족이자부호였던웨스트민스터공작은샤넬에게트위드재킷, 스웨터, 공작하인의조끼, 선원의베레모등으로부터영감을주었습니다.

마드모아젤과위기 1936년거대한패션기업의경영자가된샤넬은직원 4000명의파업에직면했습니다. 55세성공의정점에서있던샤넬은제2차세계대전이발발하자, 깡봉가에있는꾸띄르하우스의문을닫으면서활동을중단하게됩니다. 나중에알려진사실. 제2차세계대전당시에샤넬은독일군장교와교제하면서나치첩보원으로활동했다는것입니다.

가브리엘샤넬 70 세의나이로공백을깨고패션계로복귀한샤넬은다시직원들을모아꾸 띄르하우스를엽니다. 1954 년 3 월에샤넬은전후처음으로작품을선보입니다. 이에대해프랑스 언론은그녀의컬렉션을혹평하며그녀의연로한나이를비웃었습니다. 그러 나미국은샤넬의스타일에주목하며극찬을아끼지않았습니다. 자신감을얻은샤넬은그후로여러가지, 끊임없이독창적인스타일을선보였습니다. 71 살의가브리엘샤넬은 단순히새로운패션이아닌혁명을불러일으켰다. 라이프 지 1954 년 10 월호

가브리엘샤넬 그무엇보다도자신의일을사랑한샤넬은 1971 년 1 월 10 일휴식처럼조 용히세상을떠났습니다.

샤넬의아이콘 기업의마케팅전략에는좋은전략, 나쁜전략, 추한전략이있습니다 샤넬이가지고있는고유의강력한아이콘, 또는이미지는좋은전략의좋은예가될수있습니다. 강력한아이콘은그브랜드의상품을소유함으로써위신을과시하고싶은고객의욕망을채워주고이로써고객의브랜드에대한태도적충성도를높이게됩니다. 단순한상품이아닌브랜드와문화를같이파는것이죠.

샤넬슈트사넬의아이콘

리틀블랙드레스사넬의아이콘

카멜리아사넬의아이콘

커스텀주얼리사넬의아이콘

퀼팅백, 체인사넬의아이콘

투톤슬링백사넬의아이콘

블랙화이트베이지사넬의아이콘

CC 마크사넬의아이콘

코코샤넬사넬의아이콘 코코샤넬은샤넬의창업자이면서동시에샤넬의 강력한하나의아이콘이기도하다고생각합니다. 다름이주는자유 : 장식에치중하는, 구속적인이 전의패션과는다른이전에는없던단순한, 우아하 고도편안한스타일을샤넬은만들어냈습니다. 샤넬의스타일은수십년간살아숨쉬면서현대성에적응해왔습니다. 패션, 그것은앞서가는것입니다. 뒤쳐지지않고, 물러서지않는것입니다.

샤넬의아이콘비교 우리나라의기업들을대표하는세계적인기업을들자면삼성과현대자동차를들수있을것입니다. 2015 년 4분기세계스마트폰시장점유율은삼성이 20% 로 1위입니다. 2013 년의세계자동차시장점유율추이를보면현대자동차가 9% 로 4위인것을확인할수있습니다. 그러나어째서스마트폰하면삼성이아닌애플이고명차하면현대보다는벤츠, BMW가생각나는것일까요? 샤넬을봤을때, 이유는강력한아이콘혹은이미지의부재라고생각합니다.

샤넬의아이콘비교 우리나라기업들의시장점유율은높을지몰라도, 시장에대한장악률은낮다는것입니다. 고객들의태도적충성도 ( 장악률 ) 에기반하지않은행동적충성도 ( 점유율 ) 은모래위의성과같습니다. 행동적충성도는어떻게얻느냐? 고객가치에기반한핵심가치를어떻게고객들에게효과적으로전달하느냐하는것이장악하느냐마느냐를결정지을것입니다. 샤넬은이에성공한예, 삼성, 현대는실패한예라고할수있겠죠.

참고문헌 2014, CULTURE CHANEL - 장소의정신, 서울 : DDP 나가사와신야, 스키모토가나, 2011, 샤넬전략, 서울 : 랜덤하우스 http://inside.chanel.com/ko : 인사이드샤넬 http://www.chanel.com/ko_kr : 샤넬홈페이지 http://blog.naver.com/counterpoint_korea/220650987083 : 스마트폰시장점유율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40127000398&md=20140127103121_at : 자동차시장점유율 http://cft.or.kr/sub/?num=768 : Culture Chanel 홈페이지 https://www.google.co.kr : 각종이미지들

참고문헌 샤넬의생애부분은 CULTURE CHANEL - 장소의정신, http://cft.or.kr/sub/?num=768 로들어가면 CULTURE CHANEL의홈페이지, 그리고 http://inside.chanel.com/ko 여기로들어가면확인할수있는인사이드샤넬홈페이지를보고만들었습니다. 다수의이미지들을구글에서검색한결과를사용하였습니다.

참고문헌 샤넬의아이콘부분은 샤넬전략, http://www.chanel.com/ko_kr 로들어가면알수있는샤넬홈페이지를보고만들었습니다. 특히비교부분에서삼성, 현대의시장점유율부분은각각 http://blog.naver.com/counterpoint_korea/220650987083,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40127000398&md=20140127103121_at 를참고하여만들었습니다. 여기도마찬가지로다수의이미지들을구글의검색결과를사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