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3EDB9AE332E20B1B9B3BB20B7CFC6E4BDBAC6BCB9FAC0C720B9DFC0FCB9E6BEC8BFA120B0FCC7D120BFACB1B82DBCADC1A4C8AF2E687770>

Similar documents
01정책백서목차(1~18)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ad hwp

더바이어102호 01~09

**09콘텐츠산업백서_1 2

untitled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Special Theme TV SNS 2015 Spring vol


%±¹¹®AR

•••••1301(•••).pdf

....pdf..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2002report hwp

CC 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표지안 0731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소식지수정본-1

ad hwp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CR hwp

hwp

ÃѼŁ1-ÃÖÁ¾Ãâ·Â¿ë2

- 2 -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중학교자유학기제를위한 음악과산업 수업설계 및지도방법에대한연구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염우정


2017 치안정책연구제 31 권제 1 호 Police Science Institute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Microsoft PowerPoint 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274 한국문화 73

시안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03 주요음악페스티벌동향 제 1 절 투모로랜드전자음악페스티벌 제 2 절 빅마운틴뮤직페스티벌 제 3 절 스트로베리뮤직페스티벌

untitled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2003report hwp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GGHK2014_결과보고서(코트라)_0619.hwp

±³À°È°µ¿Áö

2002report hwp

Ⅰ. 서론 1. 작성취지 년은한국에서대중음악페스티벌 ( 이하 페스티벌 ) 이성황을이루었음. 특히여름대형록페스티벌이최소한다섯개이상개최되었고, 이에대한사회적토론이뜨겁게전개되었음 - 페스티벌은큰산업으로성장했고, 단지페스티벌자체만이아니라라이브음악의공연산업, 나아가음

Contents iii

2002report hwp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목 차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수시연구 국가물류비산정및추이분석 Korean Macroeconomic Logistics Costs in 권혁구ㆍ서상범...

기본소득문답2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I N V I T A T I O N e-learning Korea 2014 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 / / 2014 (e-learning Korea 2014) , ( e-learning for designing my life ),,. 9

2003report250-9.hwp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11+12¿ùÈ£-ÃÖÁ¾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1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_1.hwp

173

<BABBB9AE2E687770>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제4장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S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11¹Ú´ö±Ô

hwp

[09하 타재] 부산영상센터_본보고서_인쇄본_최종4(101011).hwp

CC hwp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2019 년도본예산일반회계해남읍 ~ 화원면 세출예산사업명세서 부서 : 해남읍정책 : 해남읍사업경비단위 : 주민자치행정실현 ( 단위 : 천원 ) 부서ㆍ정책ㆍ단위 ( 회계 ) 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예산액 비교증감 해남읍 386, ,798 해남읍사업경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피해자식별PDF용 0502

감사회보 5월

ㅇ ㅇ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Layout 1


Output file

Transcription:

Journal of Region & Culture March 2018, Vol. 5. No. 1. 43-64 https: / / doi.org / 10.26654 / iagc.2018.5.1.043 국내록페스티벌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을중심으로 - 서정환 * 1) 국문초록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 18 년이상부산에서진행되어온국내대표록페스티벌이다. 현재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경쟁력하락, 장소이전등의현안들을지니고있다. 최근국내에서진행되는다수의록페스티벌역시유사한문제로고민하고있는실정이다. 연구자는본연구를통해부산국제록페스티벌을중심으로국내록페스티벌의발전방안을모색하고자이에대한논의와방안들을제안하였다. 연구방법으로현장설문조사를실시하여보다실증적인자료를제시하였다. 그결과다수의부산국제록페스티벌관람객이유료화에대해부정적임을발견하였다. 유료화도입은전면유료화와부분유료화로구분하여생각할수있을것이다. 하지만록페스티벌에서출연진강화등경쟁력을위한유료화도입은신중히검토되어야한다. 더불어장소이전문제와교류사업확대역시함께고민해야한다. 이러한정책들은시민, 전문가평가단등피드백시스템을통해참여자들이공동으로만들어가는구조하에진행될수있을것이다. 본연구를통해국내록페스티벌과음악시장의발전을기대한다. 주제어 : 부산국제록페스티벌, 록, 페스티벌, 대중음악, 예술경영 * 주저자, 동아대석당학술원특별연구원, sibelius@daum.net - 43 -

지역과문화제 5 권제 1 호 Ⅰ. 서론 록음악은영미를중심으로전세계적인꾸준한사랑을받아왔다. 음악적으로록은매우특정한사운드특징이조직적으로결합된음악이기도하다.(Theodore Gracyk, 2002:125) 이음악은사회문제에대한비판적의식을중심으로세대의관심과공감을이끌어냈다. 국내에서는 1970, 1980 년대포크음악과함께젊은세대들을중심으로확산되었지만포크음악에비해한국의록음악이청년문화를주도하는데는한계를지니고있었던것으로보인다.( 이영미, 2006:265) 하지만국내록음악은분명 1970, 1980 년대사회적갈등시기를통해청년문화를중심으로나름의역할을해왔다. 이후한국의록음악은대중적인측면에서 1980~1990 년대에그전성기를맞이했다. 이시기록음악은사회적문제를다루기보다사랑, 젊은이들의일탈, 그리고자유로운감성을담으며좀더대중적인위치로이동했다. 1990 년대댄스음악이국내의주류음악으로자리잡으면서록음악은다소위축되었지만여전히여타음악장르들에영향력을발휘하고있었다. 1990 년대는수많은록뮤지션들이등장했던시기이기도하다. 국내록페스티벌은이러한맥락하에시도되었다고본다. 특히록페스티벌이처음시도되던 1990 년대말은지방축제에대한관심이고조되던시기였는데관련기획자들에게록음악은축제에활용할수있는매력적인콘텐츠로인식되고있었던것으로보인다. 여기에록음악에대한대중들의향수, 점점설곳을잃고위축되어가는록음악의위기감, 라이브음악에대한수요등의이유로이시기국내에서시도된록페스티벌은음악시장을성장시킬수있는하나의대안으로기획되었다. 나아가록페스티벌은국내외뮤지션들에게하나의탈출구로자리매김해왔다. 2000 년대에들어서면서적지않은록음악축제가기획되었는데국제적행사에서부터구군단위의소규모축제까지다양하게진행되었다. 현재국내에는수십여개의록페스티벌이진행되고있다. 이가운데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지산밸리아츠페스티벌 ( 이하지산밸리록 ), 인천펜타포트록페스티벌 ( 이하펜타포트록 ) 과함께국내 3대록페스티벌로주목받아왔다. 하지만최근록페스티벌은급격한하향세를보이고있다. 2017 년지산밸리록, 펜타포트록등의관람객은전년대비약30% 감소했다고한다.( 이데일리, 2017: 8월 1일자 ) 이는 2000 년대이후국내록음악시장의급격한침체에서원인을찾을수있을것같다. 록음악이주류음반시장에서힘을잃고있기때문이다. 최근의 10, 20대들은힙합을비롯한 EDM 에열광한지오래다. 대표적인힙합오디션프로그램인 < 쇼미더머니시즌6> 의지원자수는 1만2천명에달했다고한다. 록음악을기반으로한라이브카페는찾아보기힘 - 44 -

국내록페스티벌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들지만힙합이나 EDM 을비롯한클럽문화는젊은이들사이에서이미주류문화로자리잡고있다. 어쿠스틱사운드에서진일보한 오버드라이브 기타사운드가주가된록음악은 1970~1990 년젊은세대들의폭발적인호응을얻었지만이후대중들의외면을받고있다. 이러한가운데국내록페스티벌중부산국제록페스티벌이지니는상징성은주목할만하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국내의여러록페스티벌과는달리 20년가까이무료로진행해오며관람객들의꾸준한사랑을받아왔기때문이다. 하지만최근부산국제록페스티벌역시경쟁력하락, 유료화도입, 개최장소등여타록페스티벌과유사한문제로난항을겪고있다. 이에연구자는부산국제록페스티벌을중심으로국내록페스티벌의현황과문제점을살펴보고이후록페스티벌의발전방안을살펴보려한다. 세부적으로는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운영현황을파악하고관련문제점들을공유할것이다. 특히최근논란의중심에있는유료화도입등현안에대해살펴보고방안들을제시하려한다. 이에본연구자는유료화검토를위한현장설문을실시, 이에대한결과를토대로유료화도입에대한정책들을점검할것이다. 최종적으로는부산국제록페스티벌을통해국내록음악발전과국내음악시장활성화에기여할수있는방안들을모색해보려한다. Ⅱ. 이론적배경 1. 국내록페스티벌과부산국제록페스티벌현황 1) 국내대중음악페스티벌국내록페스티벌에대해살펴보기전에우선대중음악관련페스티벌에대해언급할필요가있을것같다. 향후록페스티벌의전망은여타대중음악페스티벌의상황들과직 간접적으로연결되기때문이다. < 표 1> 은국내에서진행되는주요대중음악페스티벌을정리한것이다. 이를통해 1999년경부터본격적으로대중음악페스티벌이기획되어그수가증가하는것을알수있다. 또한록, 재즈를비롯한기타다양한음악장르들로구성된대중음악페스티벌의범주를확인할수있다. 자라섬재즈페스티벌과같이그성격이명확한경우도있고그린플러그드페스티벌과같이다소개념이애매한사례도있다. - 45 -

지역과문화제 5 권제 1 호 최근에는 EDM 등댄스음악관련페스티벌이성행하고있는데이렇듯대중음악페스티벌의외연은넓어지고있으나록페스티벌의경우주류음악이아닌마니아성향의축제로인식되고있다. 하지만아래표를통해알수있듯이록음악의외연에대한확장가능성도확인할수있을것이다. 그린플러그드페스티벌등의사례로확인할수있듯이록음악은포크록, 얼터너티브록등으로다양하게구분되어축제기획에활용되고있기때문이다. 예를들어그린플러그드페스티벌의경우어쿠스틱음악의활성화를기치로내걸고국내에서도서울뿐아니라부산, 경주등지역정서와결합된음악축제로자리잡고있다. < 표 1> 주요대중음악페스티벌현황 연번 명칭 개최년도 일정 장소 1 동두천록페스티벌 1999 8월 동두천시종합운동장 2 쌈지사운드페스티벌 1999 10월 대학캠퍼스 3 부산국제록페스티벌 2000 8월 삼락생태공원 4 ETP FEST 2001 8월 잠실주경기장 5 광주인디음악페스티벌 2003 11월 광주광역시일원 6 대한민국음악대향연 2004 8월 속초 7 자라섬재즈페스티벌 2004 10월 가평자라섬 8 광명음악축제 2005 10월 광명 9 타임투록페스티벌 2005 6월 한강시민공원난지지구 10 펜타포트록페스티벌 2007 7월 송도시민공원 11 그랜드민트페스티벌 2007 10월 올림픽공원 12 렛츠록페스티벌 2007 9월 한강시민공원난지지구 13 월드DJ 페스티벌 2007 5월 양평강상체육공원 14 서울재즈페스티벌 2007 5월 세종문화회관올림픽공원 15 지산벨리록페스티벌 2009 7월 지산포레스트리조트 16 그린플러그드서울 2010 5월 월드컵공원 이외에도현재수많은대중음악페스티벌이국내에서개최되고있다. 박미경은수년전그의연구에서 100여개의음악축제를언급했다.( 박미경 : 2008, 439) 최근에는특히해당지자체의지역관광활성화목적으로대중음악페스티벌이기획되는사례가많은데 - 46 -

국내록페스티벌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최근행사성축제의과다개최로그성공사례가많지않다. 이와관련한채지영의선견지명은탁월했다. 그는국내의경우대중음악축제는전체음악산업시장의규모및국토면적에비해상대적으로너무많은음악페스티벌이기획되고있는것으로평가하며향후페스티벌의성공률은점차낮아질것으로예상했다.( 채지영, 2007:71) 연구자역시채지영의지적에대해동의하며최근음악페스티벌의문제점에대해깊은성찰이필요하다고생각한다. 대중음악페스티벌시장의축소는비단국내에서만의상황이아니다. 유럽의대중음악페스티벌시장역시매우어려운상황을맞이하고있다. 관객감소, 스폰서감소현상이영국에서특히두드러지게나타났으며영국을비롯한유럽전역에걸쳐동일한현상이발생하고있다.( 유지연, 2013: 10) 이제음악페스티벌은양질의축제활성화를통해통합적관점에서발전을도모해야한다고본다. 예를들면난립되고있는축제들을통합하여운영하는방법, 국악, 월드뮤직등명확한컨셉을기반으로기획하는등의대안이있을것이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역시대중음악페스티벌시장의축소라는현상황에서자유롭지않은듯보인다. 매년출연진강화, 프로그램구성등전문가와관람객들의요구에직면하고있다. 앞서언급했듯이최근에는록음악이 EDM, 힙합등여타대중음악장르에비해대중의관심을받지못하고있으며이러한상황하에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대한현시점에서의진단은일면필연적으로보인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과관련한자료는 2006년성현무의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특성화전략연구, 2007년이민정의 경제적측면에서본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활성화방안, 2009년임희진의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현황과개선방안 등의연구가있다. 성현무의경우부산국제록페스티벌을진행한실무자의관점에서기술한보다현실적인시각을담고있으며이민정은부산국제록페스티벌전반에대한경제적시각을담고있다. 임희진의경우전면유료화실시를통한안정적인예산의확보를언급하고있다. 최근부산국제록페스티벌과관련한연구가매우빈약하고록페스티벌관련자료역시부족한실정이다. 다음절에서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현황과과제에대해살펴보려한다. 2) 부산국제록페스티벌현황아래와같이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부산시주최, ( 사 ) 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 ( 이하축제조직위 ) 주관으로운영되고있다. 축제조직위는시의출자기관으로 20년째부산시의주요축제들을기획, 운영하고있는축제전문기관이다. 국내뿐아니라해외교류사 - 47 -

지역과문화제 5 권제 1 호 업을기반으로매년약 100여개이상의팀을섭외하고있으며일본, 중국, 태국등아시아권의록페스티벌기관과연계하여행사를진행하고있다. 공식명칭 : 부산국제록페스티벌 - Busan International Rock Festival 주최및주관 : 부산시, ( 사 ) 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 - 이사회, 집행위원회, 시민평가단, 전문가현장평가단 후원 :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에어부산 예산 : 총 500 백만원 ( 시비 500 백만원 ) 해외참가팀 : 평균 10 팀내외 ( 미국 중국 일본 태국 홍콩등 ), 2017 년은 10 팀참가 주요프로그램 : - 6 개국참가, 112 개팀공연 (2017 년 ) - 메인스테이지, 서브스테이지 ( 그린, 라이징, 쿨링 ), 경연대회등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기본적으로 4가지추진방향을지니고있다. 첫째, 록의역동성과부산의해양성을결합한아시아대표음악축제로육성, 둘째로시민참여프로그램강화를통해시민과함께만들어나가는축제지향, 셋째, 국제교류활성화를통한아티스트교류및해외관광객개발, 마지막으로체계적이고종합적인안전대책및관람객편의시설확충이그것이다. 추진방향과함께역대행사주요경과는아래의표와같다. < 표 2>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역대행사경과 주요경과 장소 1999년 아시안락페스티벌최초개최 광안리해수욕장 2000년 부산국제록페스티벌로행사명변경 2002년 소음관련민원으로행사장변경 다대포해수욕장 2011년 페스티벌의장기적발전을위해행사장변경 삼락생태공원 2011년 부산일보히트상품 6위로선정 2014년 제15회 3개국 21개밴드출연 태풍으로인해행사일정변경개최 2015 년 행사명칭일부변경 ( 부산국제록페스티벌 부산록페스티벌 ) 2016년 행사명칭재변경 ( 부산록페스티벌 부산국제록페스티벌 ) 2017년 112개의팀섭외 - 48 -

국내록페스티벌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 표 2> 에서확인할수있듯이 1999년에는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전신인 아시안락페스티벌 이개최되었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이라는타이틀은 2000 년부터사용된것을확인할수있다. 1999 년이후행사장소가 2회에걸쳐변경, 개최되었으며행사명칭또한일부변경되어진행되었다. 2014 년에는태풍으로인해행사일정이변경되는우여곡절을겪기도했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서장소이동에관한문제는매년제기되고있는중요한과제이다. 록페스티벌특성상소음에관한민원이끊이지않고있으며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현재삼락생태공원에서진행되고있다. 개최장소에대한논의는음악관련페스티벌이해결해야할중요한숙제이기도하다. 소음등의문제로해외에서는음악페스티벌의개최장소는주로시내중심가보다는도시의외곽에서개최된다. 이에대한논의는 3장에서다시언급하려한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총사업비는약 5억으로지난 1999 년이후거의증액되지않고있다. 아래 < 표 3> 을통해이러한상황을확인할수있다. 2011 년부터는시비로만예산을편성, 매년총사업비 5억원안팎의예산으로운영하고있다. 지방자치단체 축제행사성사업예산총액한도제 로시를통한예산증액이현실적으로불가하기때문에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예산적인부분에서본질적인성장한계를안고있다고볼수있을것이다. 여타대규모축제와비교시매우낮은예산으로기획단계에서부터출연진섭외에어려움을지니고있다. 이처럼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서예산증액과관련한논의는매우중요한과제로볼수있다. < 표 3>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예산 ( 단위 : 백만원 ) 연도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총사업비 450 375 420 430 400 400 400 500 500 국비 70 25 30 30 - - - - - 시비 380 350 390 400 400 400 400 500 500 3)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특징및과제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특징은크게 3가지정도로요약할수있다. 이특징들은동시에부산국제록페스티벌이해결해야할과제이기도하다. 첫째 20년가까이무료로진행되고있다는점이다. 앞서언급했듯이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여타록페스티벌과는달리부산시의예산 (5억원) 과협찬으로진행하고있다. 아래의표에서확인할수있듯이 - 49 -

지역과문화제 5 권제 1 호 지산벨리록과펜타포트록이 20만원을호가하는입장료를징수하는것에비해행사 3일간무료진행으로관람객들의호응을얻고있다. 하지만개최재원부족으로타페스티벌대비경쟁력이하락하고있는것이약점이다. 이수준의예산으로는물가상승으로인한출연료, 인건비등을감당하기에현실적으로무리가있기때문이다. < 표 4> 주요록페스티벌의현황 록페스티벌명 주최 최초개최 개최시기 개최장소 입장권 부산국제부산광역시부산광역시 2000년 8월 (3일간) 록페스티벌 ( 축제조직위 ) ( 삼락생태공원 ) 무료 지산밸리경기도 CJ E&M 2009년 7월 (3일간) 록페스티벌 ( 지산리조트 ) 26만원 펜타포트인천광역시인천광역시 2006년 8월 (3일간) 록페스티벌 ( 에스컴이엔티 ) ( 송도 ) 22만원 주지하다시피최근뮤지션들의출연료가과거에비해많이인상되었고특히서울을비롯한수도권을기반으로활동하는유명뮤지션섭외시전체예산대비비용부담이상당하기때문에예산을확보할수있는방안이마련될필요가있다. 이와관련한유료화검토역시시급하다. 하지만여타록페스티벌사례에서확인할수있듯이무분별한유료화도입보다는철저한검증과정을통해신중히검토해야한다는의견이지배적이다. 이에대한전문가의견, 시민단체등의견수렴과정역시중요하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 2017 년 3월전문가토론회를거쳐관련전문가들의의견을반영하고있으며별도로일반관람객들을대상으로매년설문조사를실시하고있다. 연구자역시 2016 년현장에서약 500명을대상으로설문을실시, 다음장에서이에대한내용을공유할것이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두번째특징은생태친화공간에서다양한무대가동시에진행된다는점이다. 물론전국적으로살펴보면제주의스테핑스톤 (steppingstone) 이나서울에서진행되는그린플러그드 (Greenplugged) 페스티벌등최근친환경컨셉의적지않은음악페스티벌이기획되고있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경제적 문화적측면에서부산내에서도상대적으로취약한서부산권에서진행되는대규모축제로자리매김하고있으며이를통해서부산권경제활성화와지역균등발전에기여하고있다. 생태공원에서록페스티벌의다양한무대가구성되어있다는점도주목할만하다. < 표 5> 에서볼수있듯이삼락생태공원에는총 4개의무대가운영되는데메인스테이지는삼락생태공원의상징성을반영하여 삼락스테이지 로명명하였고이외에서브스테이지인그린스테 - 50 -

국내록페스티벌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이지, 라이징스테이지, 쿨링스테이지로구성된다. 여기에서라이징스테이지, 쿨링스테이지는특히지역뮤지션육성을목표로지역신진음악인들을중심으로운영하고있다. < 표 5> 스테이지운영현황 스테이지명 내 용 출연진수 삼락스테이지 대중성과선호도가높은국내외밴드들의공연 약 20팀 그린스테이지 부산음악창작소 ( 부산정보산업진흥원 ) 추천밴드출연 약 20팀 라이징스테이지 경연대회와자유참가공연으로구성 약 40팀 쿨링스테이지 메인무대휴식시간 (1일 4회, 각 40-50분 ) 에진행 약 20팀 이러한특징과더불어장소적인측면에서생태공원의단점도지적된다. 우선우천시잦은침수는삼락생태공원의약점이다. 우천시문제를해결하기위해설치된배수로로인한안전사고역시지적되고있다. 여기에인근주민들의소음민원에대한대책도시급하다. 2017 년 3월 30일축제조직위에서실시한전문가토론회에서는장기적으로개최장소를옮겨야한다는입장과현장소를유지해야한다는주장이맞섰다. 부산내에서삼락생태공원만큼입지조건이좋은곳을찾기힘들다는입장과도심외곽으로이동하여민원등에서벗어나야한다는의견이있었다. 전문가대부분이장소에대한문제는보다장기적인관점에서접근할필요가있다는데동의하고있다. 마지막으로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특징은국내외 교류사업의활성화 이다. 먼저국내교류사업부터살펴보자. 국내교류사업은우선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관광공사등지역기관들과의협업하에진행하고있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운영하는부산음악창작소와공동으로그린스테이지를운영하고있으며부산관광공사와연계하여공동홍보를진행하고있다. 2017년에는경연대회를부산음악창작소뿐아니라광주음악창작소와협업하여운영하고있다. 지역대학과도연계사업을추진하고있는데부산예술대학, 대동대학실용음악학과와교류하고있으며서울소재의한국예술원과의협업하에경연대회를구성하고있다. 해외교류사업은일본 ( 선셋라이브 ), 중국 (MIDI 페스티벌 ), 태국 ( 빅마운틴페스티벌 ) 등의페스티벌기관들과연계하여뮤지션교류에대한업무협약을체결하였다. 2017 년의경우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총 10개의해외팀을섭외하여국제적행사취지에적합한동력을준비했다. 그동안부산국제록페스티벌이과연국제적인행사인가에대한지적이끊임없이제기되었고 ( 이런이유로행사명이부산록페스티벌로잠시변 - 51 -

지역과문화제 5 권제 1 호 경되기도했었다 ) 예산등의이유로소수의해외뮤지션에한정되어행사가진행되어왔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서해외팀섭외는그만큼중요한과제이기도했다. 2017 년행사에정치적인문제로중국뮤지션이섭외되지못한점은아쉽지만텔레페릭 ( 프랑스 ), 싱토넘촉 ( 태국 ), 세가레 ( 일본 ) 등마니아성향의록그룹이섭외된것은주목할만한성과로볼수있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이제영미권뮤지션들과의교류를확장하여진정한의미에서의국제행사로확대해야한다는과제를안고있다. Ⅲ. 설문결과분석및발전방안제언 1. 유료화도입과쟁점 이전의논의에서언급했듯이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주요한현안은여타행사대비경쟁력하락, 장소이전, 교류사업확대에관한부분이다. 주지하다시피경쟁력에대한부분과예산문제는분리될수없는데예산은곧출연진섭외와연결된다는점에서간과할수없을것이다. 더구나매년관람객들의가장큰요구사항은라인업강화로파악되고있다. 관련전문가들다수는예산증액없이는라인업강화가힘들다고본다. 문제는현실적으로예산증액이불가능에가깝다는것이다. 2장에서밝혔듯이축제및행사성사업의예산통제로대규모예산증액이불가하기때문이다. 그렇다고현재의예산수준으로사업을진행하는것은무리가있다. 협찬강화등예산증액에대한다각화를추진해야한다. 이러한맥락하에축제조직위는그동안에어부산, 부산정보산업진흥원등다양한기관과의협업전략을견지해왔다. 하지만이러한협찬으로비용을절감할수는있으나출연진섭외의본질적부분을극복하는데는한계가있다. 이에대한가장현실적이고직접적인대안은유료화시도를들수있을것이다. 이미수년전부터유료화에대한논의가제기되어왔지만민원등의이유로지체되었다. 현재여타대규모록페스티벌들이유료화를시행하고있기에당위성은충분하다고본다. 쟁점은유료화도입에서전면유료화와부분유료화, 그리고현무료입장유지에대한검토일것이다. 이는결국어느정도수준의티켓판매전략을세워야하는지에대한부분과연결된다. 참고로부산국제록페스티벌과함께국내 3대록페스티벌로구분되는지산밸리록, 인천펜타포트록의입장권가격은매우높다. < 표 4> 에서확인할수있듯이 3일간입장권의가격은 20만원을호가한다. - 52 -

국내록페스티벌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여기서주목할점은입장권책정에있어서부산은수도권과상황이다르다는점이다. 현재지산밸리록이나펜타포트록은수년째유료화를추진하여실질적인행사예산측면에서부산의경우와는비교할수없다. 아래표는부산과지산밸리록, 펜타포트록의예산을비교한것으로이는협찬금을예상하여반영한추정치이다. < 표 6> 에서확인할수있듯이지산밸리록의경우부산과비교해 10배, 펜타포트록은 5배정도의차이를보인다. 이러한상황하에부산국제록페스티벌을지산밸리록, 펜타포트록과동일선상에놓고입장료를책정하는것은현실적으로무리가따른다고볼수있을것이다. < 표 6> 주요록페스티벌의예산 1) 록페스티벌명 예산 ( 추정 ) 부산국제록페스티벌 6억 지산밸리록페스티벌 65억 펜타포트록페스티벌 30억 여름시즌부산에서진행되는여타축제들이무료로진행된다는점도악재로볼수있다. 부산바다축제, 광안리어방축제등여타행사의주요프로그램에서대중음악프로그램은중요한비중을차지한다. 관람객입장에서비슷한시기에무료로관람혜택을누리는상황에서유료화도입은관람객뿐아니라주최측에도부담으로작용할수있다. 이경우관람객을설득할수있는출연진섭외가필요하다. 이에연구자는 2016 년현장설문조사를통해유료화도입과관련한관람객들의의견을반영, 보다현실적인정책으로의접근을시도해보았다. 부족한부분은 2017 년동명대에서실시한자료를참고하여비교하였다. 무엇보다이러한작업이의미있는이유는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대한전반적인만족도가매우높기때문에더욱필요하다고본다. 2016 년 12월부산시의회에서발표한 부산시문화축제에대한시민만족도조사결과 에서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가장높은점수를받았다. 이자료에서부산시문화축제가운데공연분야의인지도는평균 32.80%, 참여도는 13.10%, 만족도는 3.89 점으로나타났는데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인지도 (62.6%), 참여도 (27.1%), 만족도 (4.04점 ) 에서도가장높 1) < 표 6> 에서표기된각페스티벌의예산은기본예산과더불어협찬에대한부분을약 20%~30% 로산정하여합산한추정치이다. 일반적으로이러한페스티벌의예산은민감한부분으로본예산외자세한협찬금규모는각주최측이공개하지않고있다. 지산이나펜타포트록의협찬금은부산에비해상당한수준으로예상되며 < 표 6> 에서의각예산금액은음악관계자들의의견을참고하여표기하였다. - 53 -

지역과문화제 5 권제 1 호 은수치를나타내었다. 이러한수치는부산국제영화제, 부산국제비엔날레등의행사보다더높은것으로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대한관람객들의기대치를나타낸다고볼수있다. 2017 년동명대의관람객만족도조사결과역시매우높았는데만족 50.3%, 매우만족 24.5% 로 74.8% 가만족한것으로나타났다. 다음절에서이러한설문조사결과를통해유료화도입에대한방안들을다룰것이다. 2. 관람객설문조사결과분석 연구자가언급할설문조사자료는 2016 년부산국제록페스티벌현장에서실시되었으며 550명의샘플을수집, 분석하였다. 행사장현장에서연구자포함총 3명이실시, 심층면접으로진행하였다. 2017 년자료는동명대산학협력단이관람객 326명을대상으로실시한만족도조사자료로본연구자가실시한 2016 년자료와비교하였다. 본설문조사의주요항목은유료화도입여부, 유료화가격, 행사만족도등이다. 이에대한설문문항의주요내용은다음과같다. - 54 -

국내록페스티벌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우선유료화에대한설문자료를검토하기전에유료화를통한관람객들의기대요인을살펴볼필요가있을듯하다. 2015 년축제조직위가발표한부산국제록페스티벌결과보고서를살펴보면유료화도입시유명아티스트보강 ( 국내, 해외 ) 이압도적으로높은것을알수있다. 이에비해편의시설이나부대행사확대등은미미한수준이다. 아래자료에서관람객들은유료화를통해무엇보다유명출연진에대한기대가높은것을확인할수있다. < 표 7> 유료화찬성하는응답자가운데유료화의필수요소에대한의견 (2015 년축제조직위결과보고서 ) 2016 년과 2017 년각각의자료를바탕으로비교, 분석하여현안에대한관람객의견들을살펴보자. 2016 년설문조사에서총응답자수는 550명으로남성196명, 여성 354명의분포하에진행되었으며 2017 년동명대의조사는 326명으로남성 137명 (42.0%) 여성 189명 (58.0%) 의분포를나타냈다. 먼저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유료화에대한찬반여부는다음과같은데아래표와같이유료화에대한의견은반대 ( 매우반대, 반대, 279 명 )50.7%, 찬성 ( 찬성, 매우찬성, 109명 )19.8%, 보통 (162명) 29.5% 로나타났다. < 표 8> 유료화에대한의견 (2016년 ) 구분 매우반대 반대 보통 찬성 매우찬성 빈도수 ( 명 ) 110 169 162 92 17 % 20 30.7 29.5 16.7 3.1-55 -

지역과문화제 5 권제 1 호 위의자료를통해관람객의과반이상이유료화도입에대해부정적인것을알수있다. 그동안무료로진행해온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대해관람객들이기대하는바를확인할수있다. 여기서주목할부분은유료화에대해다소유보적인입장을취하는보통의견이약 30% 라는점이다. 이는유료화도입시납득할만한수준의출연진이구성된다면얼마든지이를수용할수있다는응답자들의잠재적인요구가내재되어있는것으로해석할수있을것같다. 이부분에대한 2016 년과 2017 년자료를비교해보자. 2016 년에이어 2017 년설문조사자료에서유료화에대한찬반여부는다음과같다. < 표 9> 유료화에대한의견 (2017년 ) 구분 매우반대 반대 보통 찬성 매우찬성 빈도수 ( 명 ) 54 109 87 54 22 % 16.6 33.4 26.7 16.6 6.7 유료화도입에대한 2017 년자료는 2016 년과비교해큰차이가없는것으로나타났다. 반대 (50%) 는찬성 (23.3%) 에비해여전히높은수치를보였다. 보통역시 26.7% 로 2016 년과비교해차이가크지않았다. 위의자료들을통해지난 2년간유료화도입에대한관람객들의의식변화가크지않으며유료화도입반대의견이과반에달하지만유료화에대한유보적입장역시고려해야함을알수있다. 연구자는설문결과의연장선에서부산국제록페스티벌현장에서무대감독, 예술감독등전문인력들의의견을수렴해보았는데이들역시유료화도입은신중하게검토해야한다는데동의하는것으로나타났다. 유료화도입시출연진강화가수반되어야하며관람객들의기대치를충족하지못할경우무료로진행하는것이낫다는것이다. 이에대한부산국제록페스티벌프로그래머를비롯한관계자들의의견은참고할만하다. 그들은 10년이상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서행사를진행해온경험을바탕으로유료화도입에대해신중히접근해야함을강조한다. 더불어유료화도입시무엇보다가격책정이중요하다고역설한다. 부산의경우수도권과는달리관람객들이유료화에대한준비가되어있지않다는것이다. 수도권의유료록페스티벌가격수준을관람객들에게부과하는것은관람객들에게부담일뿐더러행사의흥행에도악영향을줄수있다고설명한다. 이에연구자는보다실질적인가격책정을위해전문가들의의견을참고하여 2016 년설문조사에서입장료에대한항목을추가하였다. 이에대한결과는다음과같이나타났다. - 56 -

국내록페스티벌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 표 10> 입장료에대한의견 (2016년 ) 구분 1만원미만 1~2만원 2~3만원 3~5만원 5~7만원 7~10만원 빈도수 ( 명 ) 178 187 108 53 18 4 % 32.5 34.1 19.7 9.7 3.3 0.7 결측자 2명 (2016) 위의조사결과에의하면유료화도입시입장료는 1~2만원이가장높게나타났으며 1 만원미만, 2~3만원역시의미있는수치로나타났다. 위의표를통해알수있듯이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서 3만원이상의입장료를책정하는것은매우어려울것으로보인다. 한편으로이러한결과는수도권의입장료 50% 수준 (10~15 만 ) 을기대하는관계자들의생각과는구별된다고볼수있다. 1, 2만원의입장료징수로는예산에막대한기여를기대하기힘들다. 더구나부대행사등관람객서비스개선에도적지않은예산이소모되는현상황에서더욱그렇다. 현재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한정된재원에의한운영의어려움을감내하고있는실정이다. 3만원이하의입장료수익으로는아티스트섭외의한계, 다양한무대설치등부대행사개선, 해외아티스트출연확대등의과제를해결하기힘들기때문이다. 이와관련하여경기도가평에서매년개최되는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 이하자라섬페스티벌 ) 은좋은사례가될수있을듯하다. 2018 년문화체육관광부대표축제로선정된자라섬페스티벌은경기도가평군의자라섬과가평읍내일대에메인스테이지인재즈아일랜드를필두로파티스테이지, 페스티벌라운지, 재즈팔레트등총 10개의무대가운영되는국제적인음악페스티벌이다. 2017 년 14회를맞은자라섬페스티벌은 2004 년에시작되어그해 3만, 이듬해 7만, 3회째에 10만여명이넘는관람객들을이끌어내며대표적인음악축제로성장해왔다. 2017자라섬페스티벌의입장료 ( 예매 ) 는 1일권, 2일권, 3 일권으로분류되며각각 5만원, 8만원, 10만원으로책정되었다. 자라섬페스티벌의입장료와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입장료에대한설문조사결과에서가격차이를확인할수있다. 하지만자라섬페스티벌의경우에서확인할수있듯이명확한축제콘셉트, 사업목표에부합하는정책확보등의과제에집중한다면입장료에대한유연한정책수립역시가능할것으로보인다.( 박준흠, 2009:61) 전면유료화가아닌부분유료화역시검토가능하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관계자들대부분은부분유료화역시검토할수있다는데동의하고있었다. 실제로부산국제록페스티벌을진행하는축제조직위는언론등을통해부분유료화에대한정책을언급하기 - 57 -

지역과문화제 5 권제 1 호 도했다. 참고로지난해기사를통해축제조직위가제시한소셜펀딩방안을확인할수있다.( 국제신문, 2017: 8월 14일자 ) 이러한부분유료화정책들은전면유료화도입시이에대한위험을최소화할수있을뿐아니라무료로진행했을경우예산부담에대한부담역시일정부분해소할수있는방안이될수있을것이다. 하지만예산에대한기여도가미미한수준의유료화도입은주최측에부담으로작용할수있다는점에서제고해야할것이다. 그동안무료화유지를강하게요구해온관람객들의요구도무시할수없는상황이다. 더구나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부산시의지원아래진행되는사업이다. 지역예술인, 평론가들뿐아니라시의회등지역의여론역시감안해야하는상황이기도하다. 이런점에서적지않은관계자들이기존무료정책을유지하자는의견을피력하고있다. 3. 기타현안과발전방안제안 앞서언급한유료화문제뿐아니라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는현안들이산적해있다. 대표적으로장소이전, 교류사업등은매년제기되고있는문제들이다. 앞서언급했듯이현재삼락생태공원은우천시침수로인해행사진행이불가능하다. 지리적인접근성은매우뛰어나지만민원으로인한문제가해마다끊이지않고있다. 삼락생태공원은장점과단점이명확한곳으로관광객등관람객의편의성에서는매우높은평가를받고있으며교통, 주차장도매우편리한편이다. 더불어낙동강계류장을행사장으로활용할수있고생태공원의특징을살릴수있는많은장점도지니고있다. 하지만주거지역과밀접하게위치한이유로수년째민원이끊이지않고있으며주변교통체증등의문제도지니고있다. 행사장배수로확장으로인한안전사고의위험역시도사리고있다. 매년사고도속출하고있는실정이다. 보다장기적인발전을위해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행사장이전개최도검토되어야할것으로보인다. 무엇보다우천시공연이불가능한상황으로이어진다. 장소이전이당장은힘들수있겠지만장기적으로이런문제점들을보완할수있는해법을모색해야한다. 장소이전과관련한방안으로는첫째, 민원을최소화할수있는공간을발굴하여이전하는것이다. 이는부산의외곽구역을중심으로검토할수있다. 삼락생태공원의맞은편인대저생태공원이나기장군의유휴지역을제안할수있을것이다. 대저생태공원과기장의경우모두주거지역과떨어져있는관계로주변민원을최소화할수있는장점이있지만삼락생태공원에비해관람객의접근성이떨어진다는단점이있다. - 58 -

국내록페스티벌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둘째, 지역대학과교류하여대학내캠퍼스에서개최하는것도방법이될수있다. 부산에는십수개이상의대학들이있으며각대학들은홍보등의이유로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대한관심이높은편이다. 관련대학과의협약체결등을통해록페스티벌을유치한다면민원뿐아니라관람객확보와 20대관람객을타겟으로마케팅차원에서이점을얻을수있을것이다. 특히한국해양대등주거시설에서독립된지역특화대학들과협업한다면시너지효과를얻을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 교류사업에대한부분역시부산국제록페스티벌이해결해야할주요현안이다. 교류사업과관련한방안으로는첫째, 전문인력을채용한전문적관리체계를구축해야한다. 본문에서언급했듯이교류사업은국내와국외로구분하여보다장기적인플랜을세워야한다. 이는전문인력의주도하에가능한일이다. 주지하다시피음악사업, 록음악분야는전문가의체계적인관리, 감독이필요하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이여타음악페스티벌과차별화되기위해서는글로벌음악시장으로사업을연계하고확대할수있는안목을지닌전문예술감독이필요하며이는 1년단위의단기계약이아닌장기계약체제로전환할필요가있다. 둘째, 아티스트교류를통한국제교류활성화에집중해야한다. 2016부산국제록페스티벌기간동안축제조직위에의해자체적으로실시된관람객만족도조사에서는응답자의 53% 가부산국제록페스티벌이국제적인음악문화관광축제로진행되어야한다고답했다고한다. 이는부산이라는지역에국한되는행사가아니라국내관람객을넘어외래관광객유치를통해국제적성격을띠는국제행사를지향해야한다는의미다. 이를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세부프로그램인경연대회에적용하자면이경연대회에아시아를포함한국제팀들도참여시켜야한다는결론이도출된다. 이러한세부프로그램의범위는궁극적으로글로벌단위로확대될수있을것이다. 이는곧아티스트교류를통한국제교류활성화로연결된다. 그동안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가장큰문제중하나가바로 국제 행사로서의당위성이었다. 해외출연진미흡으로인한국제행사의의미퇴색, 그리고해외관람객참가가저조하다는문제는꼬리표처럼부산국제록페스티벌을따라다녔던문제점이었다. 하지만중국, 태국등아시아권페스티벌과의 MOU체결 ( 중국 : MIDI페스티벌, 태국 : 빅마운틴페스티벌 ) 로해외교류의교두보를마련했고이제유럽등으로이러한시도를확장하고있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내의이러한사업들은무엇보다지속성을지녀야한다. 또한지역의다양한단체들과협업하에진행되어야한다. 부산의민간예술단체, 실용음악대학등과의교류를통해축제의질을높일수도있다. 관련컨퍼런스등을통해지역문화 - 59 -

지역과문화제 5 권제 1 호 발전에관한토론의장도필요하다. 되도록국제행사로개최할필요가있다. 이를통해록음악의유통활성화및문화교류, 동시대한국적정체성을가진음악콘텐츠의전략적해외진출기회를마련하는장을만들수도있다. 참고로국내최대규모와최고급시설을자랑하는부산음악창작소는경연대회뿐아니라지역사회의다양한뮤지션들의음악을소개하고발굴하는사업을진행하고있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대부분사업프로그램은참여자들의공동작업으로진행될수있을것이다. 현재운영되는시민평가단, 전문가현장평가단등평가시스템의활성화를통해자발적인참여를유도하고공동기획과정에다양한아이디어를도입할수있다. 지역뮤지션들의요구를반영하는모임개최를통해지역음악시장활성화를도모할수도있다. 한편으로이는청년, 독립문화등의연구를통한지역학연구의활성화에도기여하는것이다. 매년지적되는소음문제등행사장인근의주민설명회를정기적으로개최하여시민들의의견을수렴하는과정도필요하다. 하지만국내다수의축제들은인력부족등의이유로이러한과정을간과하거나형식적으로진행하고있다. 국내록페스티벌은이제참여자피드백시스템에더욱심혈을쏟아야한다. Ⅳ. 결론 본논문은국내록페스티벌의활성화를위해부산국제록페스티벌을중심으로그현황을분석하고과제들에대한방안들을모색코자하였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 20년가까이무료로진행해온대규모록페스티벌로국내록음악시장에서중요한역할을해왔다. 하지만출연진확대및예산문제와관련한유료화도입, 장소이전, 교류사업확대등여러과제를안고있다. 논의를통해이는여타록페스티벌들의현안들과무관하지않음을확인하였다. 우선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경쟁력하락으로인한방안으로유료화에대한검토가시급하다. 유료화는재정안정화와도연결된다. 축제조직위의 2015년결과보고서, 동명대학산학협력단의 2017년설문조사등의자료를참고하면출연진강화에대한관람객들의요구가가장시급한과제로나타났다. 유료화도입은출연진강화에대한가장직접적인방안이될수있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이국제적인음악행사로서의기능을유지하고일본, 중국, 태국을비롯한범아시아권대중음악시장의허브로써기능하기위해해외출연진을보강해야하는과제역시유료화를통해일부분해결할수있을것으로보인다. - 60 -

국내록페스티벌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세부적인유료화정책과관련해서는관람객의견수렴과정을거쳐수도권과차별되는유료화전략을수립해야할것으로보인다. 관람객설문조사자료에의하면전면유료화를실시할경우 1~2만원대의입장료책정이가장높게나타났다. 이는수도권에서진행되는평균입장료의 10% 수준에달하는것으로지방의록페스티벌에서유료화도입이쉽지않은정책임을보여준다. 1~2만원대의입장료에의한기대수익률을산정하고이에맞는라인업보강과기획이필요하다. 부분유료화역시생각해볼수있다. 부분유료화의경우금, 토, 일전체행사일가운데하루 ( 토 ) 를유료입장으로구분하는방법이있다. 하지만전면유료화에대한입장료조사결과에서드러났듯이부분유료화의경우수익률에한계가예상되므로부분유료화의실질적인효과에대해서는의문이다. 따라서무료입장을유지하는것도하나의방법이될수있을것이다. 이는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기본방향과도연결된다. 18년동안진행된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가치를고수할수있는장점도있다. 기존정책대로무료입장을유지한다면협찬의다각화를모색하고국내외교류사업을활성화하는방안들은생각할수있다. 이를통해무료입장정책유지에대한예산부족분을보강하고출연진보강에대한부분을대폭개선해야한다. 장소에대한문제도고민해야한다. 현재삼락생태공원은접근성은매우뛰어나며서부산관광활성화에기여하고있다. 하지만 3일간의공연기간동안주민들의민원, 우천시침수등현안을동시에지니고있다. 장소이전문제는신중히고려되어야할사안으로추후서부산권역에한정할것이아니라부산전역으로범위를넓힐필요가있을것으로보인다. 본문에서언급했듯이대학캠퍼스나관광단지등의위치도생각해볼수있다. 여기에장소브랜딩과연관된관광정책이중요하다면페스티벌시즌때마다한국을찾는외국인관광객이페스티벌을쉽게찾을수있는정책연계를강화할필요가있다.( 신현준 이기웅, 2013:20) 이는지역민의문화향유기회증진을넘어지역을콘텐츠화함으로써세계화, 문화교류의장으로까지활용되는다양성을지니는것이기도하다.( 강경화, 2015:106) 교류사업은국내와해외로구분하여추진할수있다. 국내는대학, 기획사, 클럽등의기관들과연계할수있고해외는해외기관, 기획사, 공연장등과교류를맺을수있다. 무엇보다이러한정책은장기적플랜하에추진되어야한다. 이는결국운영의전문화와연결되어있다고본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진정한글로벌축제로도약하기위해서상임프로그래머체제로전환해야한다. 현재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프로그래머는 1년단위의단기계약으로운영되고있기때문에장기적플랜이유지되기힘든구조이 - 61 -

지역과문화제 5 권제 1 호 다. 부산을비롯한전국음악시장에대한전문성과노하우, 국제적행사를운영할수있는전문가를섭외, 장기계약체제로운영해야한다고본다. 마지막으로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관람객피드백시스템을통해참여자들이공동으로만들어가는기획시스템을마련할수있다. 현재부산국제록페스티벌이운영하고있는시민평가단, 현장평가단등을체계화하여기획단계에서부터이들이기여할수있는방안이마련된다면부산국제록페스티벌은좀더친 ( 親 ) 관람객성향의음악축제로기여할수있을것이라생각한다. 유료화도입에대한시민또는관람객과함께하는공동기획도가능하다. 이는연구자가서두에언급한부산국제록페스티벌이국내록음악발전과국내음악시장활성화에기여하기위한기본적인방향이기도하다. 본논문은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사례를통해국내록페스티벌, 더나아가서는국내음악축제들의발전방안을모색하는데중점을두었다. 연구자는현장설문자료를통한구체적자료를제시, 보다실증적인방안들을제시하고자노력하였다. 선행연구를비롯한관련자료의부재, 장소이전에대한구체적대안부재는이글의아쉬운점으로남는다. 이는추후연구를통해이어가고자한다. 본연구를통해국내록음악시장의부흥을기대한다. - 62 -

국내록페스티벌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참고문헌 강경화 (2015), 담론으로본지역문화정책의의미, 지역과문화 2(2), 87-111. 류정아 (2006), 한국지역축제실태조사및개선방안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체육관광부 (2000~2016), 콘텐츠산업백서, 문화산업통계, 문화정책백서. 박미경 (2008), 한국의음악축제현황, 아시아음악학총서 8, 439-455. 박준흠 (2009), 대중음악축제의산업적의미, 대중음악 3, 41-73. 부산광역시의회 (2017), 부산시문화축제에대한시민만족도조사결과보고. 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 (2016), 2015 부산국제록페스티벌결과보고서. 서정환 (2016), 부산국제록페스티벌과부산의록음악, 부산 : 예술문화비평. (2016), 실용음악개조론, 부산 : 세종출판사. 성현무 (2006),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특성화전략연구, 경성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신현준, 이기웅 (2013), 국내음악페스티벌의현황과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유지연 (2013), 유럽콘텐츠산업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유럽사무소. 이민정 (2007), 경제적측면에서본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활성화방안, 동아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영미 (2006), 한국대중가요사, 서울 : 민속원. 임희진 (2009),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의현황과개선방안, 경성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장호연 ( 역 ), 록음악의미학, Theodore Gracyk(2002), 서울 : 이론과실천. 채지영 (2007), 대중음악페스티벌의전략적육성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2016콘텐츠산업동향과분석음악 / 공연. 김은구 (2017), '2017 밸리록 ' 전년대비관객 30% 감소왜?, 이데일리 8월1일. 이대진 (2017), 제18회부산국제록페스티벌성료, 부산일보 8월21일. 최민정 (2017), 부산국제록페스티벌폐막, 국제신문 8월13일. (2017), 부산국제영화제최고의지역문화축제, 국제신문 1월18일. 부산광역시청 (http://www.daegu.go.kr, 자료검색일 2017.09.09.) 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 (http://www.themusical.co.kr, 자료검색일 2017.08.21.) 부산광역시의회 (http://council.busan.go.kr/council/index, 자료검색일 2017.05.03.)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t.go.kr, 자료검색일 2017.10.09.) 예술경영지원센터홈페이지 (http://www.gokams.or.kr, 자료검색일 2017.10.2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http://www.kctpi.re.kr, 자료검색일 2017.10.15.) 한국문화예술진흥원 (http://www.kcaf.or.kr, 자료검색일 2017.08.21.) - 63 -

지역과문화제 5 권제 1 호 Abstract A Study for the Growth of Rock Festivals in Korea : the Case of the Busan International Rock Festival Seo, Jeong Hwan(Dong-A University) The Busan International Rock Festival has been the leading music festival in Korea for more than eighteen years. Currently, the Busan International Rock Festival is experiencing a few issues with regards to its decreased competitiveness and venue discovery. Other rock festivals taking place in Korea these days have similar issues as well. Therefore, this study discusses and suggests a growth plan for rock festivals in Korea, focusing on the Busan International Rock Festival to serve as a model for the industry at large. For this purpose, the researcher has conducted on-site surveys to provide empirical data. As a result, it has been proven that the majority of audiences of the Busan International Rock Festival oppose the idea of the festival starting charging an admission fee, which could be either full or partial. If the purpose of charging for admission is to attract well-known performers in order to increase its competitiveness, this should be regarded with caution and systemically analyzed before any decision is finalized. In addition, there are other issues to consider, including identifying potential venue locations and expanding exchange programs. One possible method to resolve these additional issues is through a dynamic feedback system by which expert and citizen evaluators will work with the public in order to find equilibrium. Through this study, the researcher hopes to provide solutions to these pressing matters in order to stimulate not only the growth of rock festivals, but also the music industry in Korea. Key words: Busan International Rock Festival, Rock Music, Festival, Popular Music, Art Management 논문투고일 2018.02.16 논문심사일 2018.03.22 게재확정일 2018.03.27-6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