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들로다양한높이로특수제작된좌대위에전시된다. 제목이설명하듯각유리조각은사람의날숨을종이및비닐봉투로포착한후유리로캐스팅하여제작한것으로, 찰나에흩어지는인간의숨을이와대조적인유리주물이라는시간소모적인가공법으로전이하는행위를거친다. 유리는고체에서액체로, 그리고액체에서고체로변화하는물질의전

Similar documents
바이런킴 (Byron Kim) 개인전 Sky 기자간담회 : 2018 년 2 월 1 일 ( 목 ) 오전 11 시국제갤러리 2 관 전시기간 : 2018 년 2 월 1 일 2 월 28 일 전시장소 : 국제갤러리 2 관 (K2) 1 층, 3 관 (K3) I want to re

2006¹é¼Ł¹ß°£»ç1

%±¹¹®AR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02-1기록도전( )

목 록( 目 錄 )

03-1영역형( )

82-대한신경학0201

Art & Technology #1: 리차드 듀퐁 - Art World | 현대자동차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OK-0


Fashionbiz

1220½É¹Ì¾Èâ27È£º»¹®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pb61۲õðÀÚÀ̳ʸ

9. 마을에 전해오는 이야기 으로 추수를 하러 다녔고 그 와중에 총에 맞아 죽거나 군인에게 잡혀가는 주민들도 있 었다. 김О예 씨는 손가락도 성하지 못하고 몸이 좋지 않았던 아버지가 전쟁 중에 동그 랑산 근처에 심어놓은 벼를 베러 갔다가 군인에게 붙잡혀 가는 바람에 고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01정책백서목차(1~18)

1028½É¹Ì¾Èâ30È£º»¹®

È޴ϵåA4±â¼Û

<BFDCB1B9C0C7BBEAC0E7BAB8C7E8BFACB1B828C3D6C1BE292E687770>

..액추에이터청정화기기모듈러F압력센서10-M series 미니어처피팅 구조도 바브 튜브삽입이용이한형상또한, 튜브유지가확실 몸체 무전해니켈도금처리 가스켓 가벼운체결토크확실한 Seal 사양 호스니플 튜브 봉투너트 손체결로튜브유지가확실또한, 느슨하게함으로써튜브이탈이용이무전해

untitled

_report.hwp

Art Insight #27: 티에리 라스파이 - Art World - 브랜드 | 현대자동차


<BBEAC0E7B1D9B7CEC0DA20BBE7C8B8C0FBC0C0C7C1B7CEB1D7B7A52DC3D6C1BEC6C42E687770>

방천시장 예술프로젝트 / 문전성시 프로젝트 별의 별, 별시장 예술 프로젝트 (2009년~2010년) 미술/사진/공예/건축/그레피티 등 작가 30여명이 참가하여 당시 시장으로서의 기능을 점점 상실하고 있는 방천시장에 예술가들이 침투하여 주어진 공간을 꾸미고 전시 등 다채

- 2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DBPIA-NURIMEDIA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목차 1 03 전시 개요 2 05 단체 관람 안내 3 06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4 14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주요 작품 소개 5 24 기획전 슈퍼전파-미디어바이러스 작가 및 작품 소개 본 교재는 2015년 백남준아트센터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과 기획전 슈퍼전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hwp

~

비자트 Business & Art Magazine for CEO Vol. 1 HOT ISSUE 꼼수 논란 부른 중소기업 기준 개편안 BIZ REPORT 지분 에서 지위 까지 가업승계 디자인하기 CEO INTERVIEW 세계 여성을 홀리는 (주)한국실리콘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이력서

2011국립공원표지-수정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e01.PDF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ArtecScanners-Booklet-EURO-A4-KOREAN-Mail

더바이어102호 01~09

코드번호 SLS1793 품명 3- 단사물함 제작사양 1. 재질 : 몸체, 선반 t 냉연강판열쇠고리 - Φ5.0mm 환봉문짝 t 냉연강판손잡이 t 스텐레스강판문구꽂이 - 0.8t 냉연강판상판 - 18mm


목 차. 1 II III IV. 23

141018_m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gnu-lee-oop-kor-lec06-3-chap7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목 차 1. 선발개요 p 2. 개선내용 p 3. 세부선발계획

brilliant 30 #19: 김용관 - Projects - ART | 현대자동차

웹진을 위한 경험 디자인 적용방안 연구

글청봉3기 PDF용

<322DB3EDB9AE2E687770>

차 례 4

쌍백합23호3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hwp

CC hwp

[보도자료]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작가상2015_후보작가 4인 선정.hwp

N o.60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자유로운 세계> <비몽> <빅시티> 이탈리아 웨스턴의 정수, 세르지오 레오네 컬렉션 제5회 EBS국제다큐멘터리페스티벌 추천작 7편 아트플러스 극장순례 9 이화여대

4) 5) 6) 7)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130726_트렌드씨_6월_rgb_s

<BBEAC0E7BAB8C7E820BFE4BEE7A1A4C0E7C8B020BBE7B7CA20BAF1B1B3BFACB1B82E687770>

- 2 - 더불어, 기록으로서의 출판은 상대적으로 많은 요인들이 관여할 수밖에 없는 전시라는 관행에 비해 단순하고, 개인적인 노력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는,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분야가 아닐까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이러한 결론과 함께 동시대 시각예

커버콘텐츠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1. 경영대학

3¿ù.PDF

Art & Technology #2: 카르스텐 횔러 - Art World | 현대자동차


SM710월가격표9.30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4D F736F F D205BBAB8B5B5C0DAB7E15DB1B9C1A6B0B6B7AFB8AE5FBFA1B9D920C7ECBCBC20B0B3C0CEC0FC5FB1B9B9AE5F>

소성해석

77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140321_태초에 빛은 없었다... 빅뱅후 38만년 지나 한줄기 빛.hwp

경영학석사학위논문 투자발전경로이론의가설검증 - 한국사례의패널데이타분석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경영학과국제경영학전공 김주형

수의대소식지5호(10)

(초등용1)1~29

Transcription:

기자간담회 : 2017 년 11 월 30 일 ( 목 ) 오전 11 시국제갤러리 2 관 전시기간 : 2017 년 11 월 30 일 2017 년 12 월 31 일 전시장소 : 국제갤러리 2 관, 3 관 (K2, K3) 아티스트토크 ( 모더레이터 : 김현진독립큐레이터 ) 행사일시 : 2017 년 12 월 1 일 ( 금 ) 오후 4 시 행사장소 : 국제갤러리 3 관지하 1 층강당 마이클주의작업은미학, 과학, 역사, 정치, 철학의영역을넘나드는복잡한관계도 (constellation) 를다룬다. 그의예술적세계는비상한해석적깊이를내재한다. 1 권미원 ( 미술사가, UCLA 미술사학교수 ) 국제갤러리는 2017년 11월 30일부터 12월 31일까지올해의마지막전시로마이클주의개인전 Single Breath Transfer 을개최한다. 이번전시는국제갤러리에서선보이는그의첫전시이자 10여년만에국내에서열리는대규모개인전으로더욱의미가깊다. 국제갤러리 K2와 K3에서선보이는이번전시는마이클주가지난 2년간뉴욕, 독도, 한반도비무장지대 (DMZ) 등의지역에서연구하고작업한회화, 조각, 설치등다양한매체를아우르는 30여점의신작으로구성될예정이다. 전시의타이틀인 Single Breath Transfer 는자연만물의유동적인상태에대한작가의관심에서기인한다. 의학용어 single breath transfer( 단회호흡법혹은일산화탄소폐확산능검사 ) 란폐로유입된공기가혈액으로녹아들어가는정도를측정하는임상실험을일컫는다. 생명을지탱하는가장기초적인원리인산소혹은에너지의순환작용은일상속에서작용하고있는물리적법칙과자연의섭리를은유한다. 마이클주의작업은이러한존재론적인현상에주목하며, 시간과문화, 의미를형성하고결정짓는시스템의유동적인상태에대한근본적인질문들로확장된다. 전시에소개되는작업들은신체와에너지에대한이야기를집중적으로다루고있으며, 우리의신체와특정장소에동력을부여하는요소들을탐구하고자한다. K2 1 층전시장에서소개되는 <Single Breath Transfer>(2017) 연작은작가가새롭게선보이는 12 점의유리 1 Miwon Kwon, Silver Interference: Michael Joo s Theory of Reflection, Michael Joo: Radiohalo. Exh. cat. London: Blain Southern, 2016. 1 / 7

조각들로다양한높이로특수제작된좌대위에전시된다. 제목이설명하듯각유리조각은사람의날숨을종이및비닐봉투로포착한후유리로캐스팅하여제작한것으로, 찰나에흩어지는인간의숨을이와대조적인유리주물이라는시간소모적인가공법으로전이하는행위를거친다. 유리는고체에서액체로, 그리고액체에서고체로변화하는물질의전이상태를완벽하게반영하는매체이다. 에너지또는발상으로해석될수있는무형적인숨을고체화된결정체로재탄생시킨작업은미국서부의사막지대에서관찰되는오랜시간의흔적을반영한거친암석층과보다일시적인형태인원자운 ( 原子雲 ) 을연상시키며, 물질적인영역 (physical) 과대조되는순간적인영역 (ephemeral) 에대한작가의관심을드러낸다. <7 Sins>(2016) 은과학과종교사이의문맥을탐구한실크스크린연작이다. 역시과학적접근을수반한이작업은제목이내포하듯성서에서규정하는 7대죄악, 즉교만, 시기, 분노, 나태, 탐욕, 탐식, 음욕등의행위를범할때소모하는칼로리소비량을 0.001초단위로측정한결과물로, 그소모량을베이킹트레이에새겼다. 이후트레이를담은이미지를종이에실크스크린기법으로인쇄한후질산은 (silver nitrate) 으로처리하여고유한흔적을담은작품으로재탄생시키고, 제작마지막단계에서질감보존을위해우레탄코팅으로마무리하였다. 이연작은하루에인간이행하는찰나의행위들에내포된사소한화학적인변화에주목함으로써일반적으로숨겨져있거나보이지않는것들에게물질적인의미를부여한다. 마이클주는미국동부의채광지역에서조지아주 ( 州 ) 의보초도 ( 堡礁島 ), 북아프리카지역의화석층에이르기까지국경을막론하고지질학적, 생태학적, 문화 역사적인고유성을간직하고있는장소들을선정하여작업의틀로정하고그내부에서일어나는변화를포착하는기록의과정을거쳐왔다. K2 2층전시장에서소개되는 14여점의캔버스작업인 <Liminus>(2017) 에서도이러한작품의장소-특정성과정교한리서치과정이주목된다. 작가가선정한장소는대부분복합적이고유동적인정체성을간직한경계선상에위치한다. 전시에소개되는캔버스작업의절반은뉴욕주의공장일대에서, 나머지는독도에서제작되었다. 이번작업을위해작가는접근성이까다로운독도를방문하여섬의지질학적환경을탐구함과동시에국가적영토라는개념에대한유연성을포착하고자하였다. 언뜻보기에회화와유사한이작업들은작가가선정한장소의지면에캔버스천을고정시킨후레진을사용하여본을뜨는과정을거쳐만들어진다. 마치 3D 사진술을연상시키는제작과정은중력과결합된송진이지면의굴곡을따라고체화됨으로써표면에새겨진세부적인흔적을반전된상 ( 像 ) 으로캔버스에담아낸다. 본을뜨고송진이마르기까지소요되는 72시간남짓동안나뭇가지, 이파리, 새깃털등주변환경의일부가마치화석과도같이자연스레화면에함께붙기도한다. 이후캔버스들은스튜디오로옮겨지고, 여러겹의질산은을덧칠한다. 작가가 2006년부터주로사용해온재료중하나인질산은은마치거울처럼화면에투사되는빛의각도에따라다르게반응하고관객의상을담아내는등정적인화면에생기를부여하여작품을보다유연한매개체로변화시키는역할을한다. 이렇듯다양한화학재료를사용하여비가시적인요소를가시적으로드러내는방식은 19세기의초창기사진술과판화공법에서영향을받았다. 또한조각과생물학을전공한작가의배경을반영하듯그의작업과정은입체적이고지질학적인현장조사를수반한다. 한편 K3 에서는 2016 년워싱턴스미소니언의아서 M. 새클러갤러리에서선보였던모빌조각 <Migrated>(2016) 와유사한작업이자한반도비무장지대의민간인통제지역에서채집한화산암으로구성된 새로운설치작업을선보인다. 화산암은지질학적인차원에서의시간, 변형작용, 풍경, 그리고이에개입된 2 / 7

인간의흔적을담아낸다. 화산암조각은작가가 DMZ 남방한계선의남단지역에서발견한것이지만이론적으로는오늘날에접근불가한북한지역에위치한산의화산활동에서비롯된것이다. 이는오늘날의사회정치적추이를반영하면서, 자연이끊임없는유동적인변화속에있다는사실을반추한다. 천장에매달린모빌작업의상부구조를형성하는가는쇠막대는비무장지대에서식하는두루미떼의이동대형을참고하였으며자칫깨지기쉬운평형상태를유지하고자섬세하게연출되었다. 멸종위기에처한천연기념물인두루미는역설적이게도한반도비무장지대에서생명을보호받아왔으며분단의현장한가운데에강력한화합의상징으로남아있다. K3에서소개되는또다른모빌작업인 <The Story of Us>(2017) 는독도의폐기된구조물에서버려져있던작은철근들과, 한때건물의토대를구성했을것으로추정되는시간과자연에의해마모된돌들로구성된다. 모빌의하부에매달린가장큰 바위 는작은화산석을 3D 스캔하여 100배이상으로확대한후목탄으로제작한인공물로모빌이서서히회전할때전시장지면에위치한캔버스천에타원형의궤적을남기도록하였다. 이작품은장소의일부 ( 목재 ) 가그장소를담는도구로재현되는과정을드러낸다. 마이클주는지난 30여년간남다른지적호기심과명민함으로연구, 기록, 그리고과정에중점을둔예술적실험을거듭해왔으며그과정에서미술내의다양한매체를하나의작업으로합치시키는등예술의경계선을확장시켜왔다. 예술과과학등다양한분야를접목시키는마이클주특유의예술적언어는종교, 심리학, 물리학, 생물학, 지질학사이에서균형을이루며, 물질성에대한관찰과탐구를통해사회적가치관과우리가세상을어떻게인식하고정의내리는가의문제를다루고있다. 3 / 7

Michael Joo Profile Image 마이클주는 1966 년미국뉴욕이타카에서태어났다. 워싱턴대학교에서미술을전공한후예일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수여받았다. 현재뉴욕브루클린에서거주하며활동하고있다. 개인전을개최한주요기관으로는미국조지아주에위치한사바나예술대학 (SCAD) 미술관, 워싱턴스미소니언의프리어 새클러갤러리 (2016), 뉴욕브롱스미술관, 코네티컷알드리치현대미술관 (2014), 삼성로댕갤러리 (2006), 플로리다팜비치현대미술관 (2004) 등이있다. 또한 2001년제 49회베니스비엔날레에서는서도호와함께한국관대표작가로선정되어화제를모은바있다. 대표적인단체전으로는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2016), 뉴욕휘트니미술관재개관전 (2015), 샤르자비엔날레 12(2015), 국제갤러리와참여한아트바젤언리미티드전 (2013), 제 9회광주비엔날레 (2012), 베를린헌치오브베니슨갤러리개최데미안허스트와의 2인전 (2010), 뉴욕현대미술관 (MoMA) PS1 기획전 (2008), 제 6회광주비엔날레 (2006), 런던서펜타인갤러리기획전 (1994, 2005), 뉴욕휘트니비엔날레 (2000) 등이있다. 마이클주는 2006년제 6회광주비엔날레에서대상및미국예술가협회펠로우십 (United States Artists Fellowship) 을수상했으며, 1999년에는존사이먼구겐하임기념재단펠로우십 (John Simon Guggenheim Memorial Foundation Fellowship) 을수상한바있다. 그의작품은뉴욕현대미술관, 구겐하임미술관, 뉴욕휘트니미술관, 워커아트센터, 뉴욕브루클린미술관, 스톡홀름현대미술관 (Moderna Museet), 홍콩 M+, MIT 리스트비주얼아트센터, UCLA 해머미술관등전세계주요미술기관에소장되어있다. 4 / 7

Michael Joo (b. 1966) Production still (Dokdo) 2017 5 / 7

Michael Joo (b. 1966) Liminus (West Landing 3) 2017 Silver nitrate and epoxy ink on canvas 135 x 135 cm 6 / 7

Michael Joo (b. 1966) Single Breath Transfer (Marshall) 2017 Mold-blown glass 34 x 26 x 24 cm 7 /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