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일루젼테크놀로지및 3D 첨단영상기법연구개발기획서 47 이관준 2) Ⅰ. 가상현실콘텐츠지원사업소개 1. 목적 2. 사업개요 3. 지원분야 Ⅱ. 연구개발내용 1. 목적 2. 목표 3. 연구과제개요 4. 추진방향 5. 가상현실콘텐츠소개 Ⅲ. 과제세부수행내용 : 글로벌융합공연콘텐츠 < 카르마 > 1. 기획배경 2. 기획방향 3. 작품개요 4. 작품내용 5. 목표및기대효과 Ⅳ. 과제추진계획 1. 수행체계소개 2. 추진일정 Ⅴ. 사업화계획 1. 비즈니스모델 2. 목표및예상성과 3. 홍보 / 마케팅계획 1) 본논문은 2013 년 11 월 18 일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추계학술대회콘텐츠기획서임 2) 이관준 : 동국대학교영상대학원문화콘텐츠학과박사수료논문투고일 : 2013.10.29. 심사완료일 : 2013.11.29. 게재확정일 : 2013.12.06.
48 콘텐츠지원사업은한국콘텐츠진흥원이문화산업진흥기본법제31조제 4항에의거하여전담기관보조금또는출연금을교부받아다른기관이나사업자등과제수행자에게사업비의일부또는전부를직접지원하는제반사업으로콘텐츠산업육성을목적으로함 1) 사업명 : 2013 가상현실콘텐츠지원사업 2) 목적 : 신규시장창출을위한선도적가상현실콘텐츠발굴 3) 사업기간 : 2013. 07. 01 ~ 2014. 06. 30 4) 전담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5) 지원금액 : 총 24억원 ( 최대 5억원 / 총사업비의 30% 이내지원 ) 6) 지원기간 : 협약체결일로부터 12개월내외 1) 스마트기기기반분야스마트폰, 스마트패드, 스마트TV 등스마트기기의특성을활용하여제작된가상현실콘텐츠 2) AR 분야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기술을활용한가상현실콘텐츠 3) 공연 / 전시분야기존의공연또는전시물에가상현실특성 ( 홀로그램, 파사드등 ) 을접목한신규공연또는전시콘텐츠
그랜드일루젼테크놀로지및 3D 첨단영상기법연구개발기획서 49 4) 테마파크 / 복합분야특정공간을기반으로이용자에게가상체험을제공하기위해개발된콘텐츠예 ) 시뮬레이션라이더등 5) 디지털사이니지분야디지털사이니지를이용한가상현실구현콘텐츠 1) 한국최초의창작아트서커스에가상현실기술을접목한 창작일루전아트서커스 의개발동양신화에등장하는신들의사랑, 음모, 전쟁등의이야기를특화된새로운장르로창작 2) 국내외관객들을열광시킬한국을대표하는대형공연콘텐츠개발한국과공연도시를대표하는대형공연물로제작및공연 3) 문화산업과관광산업을결합시킬컬쳐노믹스기반의비즈니스모델창출국내공연관광시장을확대시키고국제적도시경쟁력제고에기여 4) 한국인이창작한대한민국최초의아트서커스 < 카르마 > 3) 를통한글로벌문화경쟁력강화 2012 광양월드아트서커스페스티벌 4) 개막작으로초청공연 (2012.5.12~6.25, 총 50회 ) 3) 우리나라최초의창작아트서커스로원제는 < 카르마 : 운명의랩소디 > 이다. 2012 광양월드아트서커스페스티벌 개막작으로공식초청되어 44 일간총 50 회공연되었다. 4) 광양시가 2012 년 5 월 12 일부터 8 월 12 일까지 93 일간한국, 중국, 영국, 미국, 스페인, 슬로바키아등총 6 개국의아트서커스공연단을초청하여 201 회공연한아시아최장기국제공연예술축제.
50 1) 국내최초시도되는동체인식인터렉티브시스템을비롯한첨단가상현실기술이접목된새로운공연콘텐츠의개발 2) 기존의국내창작아트서커스 < 카르마 > 를 일루전아트서커스 로재탄생 3) < 난타 > 를뛰어넘어국내공연관광시장확대및해외공연시장개척을통한수요창출 4) 캐나다 < 태양의서커스 >, 중국 < 송성가무쇼 > 등과경쟁할신한류대형공연콘텐츠개발 5) 신규고용창출및공연전문인력인프라형성 (1개공연팀당약 100여명의배우와스태프로구성 ) 1) 과제명 : 창작서페라 5) < 카르마 >, 그랜드일루젼테크놀로지및 3D 첨단영상기법연구개발 2) 수행기간 : 2013. 08. 01 ~ 2014. 05. 31 / 총 10개월간 3) 수행기관 : 올댓퍼포먼스 4) 총사업비 : 1,210,000,000원 ( 정부지원금 310,000,000 원, 사업자부담금 : 900,000,000원 ) 1) 스토리텔링과오페라에첨단기술을융합함으로써극적판타지를완성 환상적서사구조의스토리텔링과첨단가상현실기술의융합으로완벽 5) 서커스 (Circus) 와오페라 (Opera) 를합성한신조어로화려한서커스, 팝페라로편곡된오페라아리아, 연극이나오페라의이야기구조등의 3 가지기본요소에그랜드매직, 마임등을유기적으로융합한공연장르. 2010 트랜드키워드 ( 김민주저 ) 에등재.
그랜드일루젼테크놀로지및 3D 첨단영상기법연구개발기획서 51 에가까운극적판타지를실현 2) 국내최강크리에이티브기술팀과세계최고일루져니스트의만남을통한최첨단가상현실공연기술의개발미디어아트설계의최강크리에이티브팀 비주아스트의첨단영상기법개발세계최고의일루져니스트프란츠하라리의그랜드일루전테크놀로지개발 3) 음악 ( 오페라 ), 볼거리 ( 가상현실의공간에서의서커스 ), 흥미진진한스토리가결합된대형글로벌공연콘텐츠 < 난타 >, < 점프 > 등과같은중소극장규모에서한걸음더나아가대극장규모의공연콘텐츠로포지셔닝 4) 한국의대표적공연콘텐츠로세계시장겨냥하기위해한국적인요소의결합을시도 5) 글로벌제작네트워크전략으로완성도높은콘텐츠제작그랜드매직연출, 안무, 메인테마곡등의분야에세계각국의명성높은전문가들이제작에참여국내최초해외아웃소싱방식으로제작된공연콘텐츠로최소비용으로최대가치를실현 6) 상설공연을위한빅탑전용관설립및해외투어공연기획중국현지스튜디오를기점으로전세계순회공연을위한월드투어공연팀구성 1) 가상현실기술 1 : 그랜드일루젼테크놀로지 (Grand Illusion Technology) 일루젼 (Illusion) 이라고하며, 무대위에서연출되는대형규모의마술기술. 대표적인일루져니스트로는데이빗카퍼필드, 죠셉가브리엘, 프란츠하라리등이있다. 본작품에는프란츠하라리가참여.
52 2) 가상현실기술 2 : 3D 첨단영상기법 1 동체인식인터렉티브시스템 최근개발된동체인식 Motion Camera 의활용으로등장인물의크기와형태에맞춰사람에게만영상이투사 2 프로젝션맵핑 (Projection Mapping) 팝업북형태의흰색무대배경을도입하여무대장치의이동없이무대배경을정밀하게전환 3 인터렉티브시스템 (Interactive Media) 실시간으로움직이는퍼포머의동선에맞춰영상이제어되는인터랙티브영상
그랜드일루젼테크놀로지및 3D 첨단영상기법연구개발기획서 53 4 미디어퍼포먼스 (Media Performance) 사전에치밀하게계산된영상과퍼포머의결합으로퍼포머의움직임하나하나가영상을지배하고변화 1) 문화산업의급성장, 고부가가치산업으로서공연시장의활성화 - 뉴욕브로드웨이에서매년공연예술로끌어들이는관광객수 4,600 만명, 연간 50억달러의경제효과와 5만개의일자리창출과더불어뉴욕경제에서큰비중차지 - 영화 < 타이타닉 > 은 19억달러, 반면뮤지컬 < 오페라의유령 > 은 40 억달러의이익창출, 전세계 1억명이상의관객을통해얻은이익이며, 지금도공연되고있고, 앞으로도공연될것 2) 국내관광객을위해국내뮤지컬공연의한계를극복한넌버벌공연의대대적인성공 - < 난타 >, < 점프 >, < 비보이를사랑한발레리나 > 등과같은넌버벌공연의성공 - < 난타 > 의경우 1997년초연이후 2008년까지국내외총관객 400만명을돌파, 외국인관객수 30만명 3) < 태양의서커스 > 를필두로새롭게성장하고있는세계서커스산업과국내아트서커스공연시장의니즈로 2012 광양월드아트서커스페스티벌개최 - 단순한곡예가아닌연극과무용, 음악등을총망라한종합예술로서서커스의재발견 - 1980년프랑스 바로크서커스단 은 누보서커스 라는새로운서커스의원류를선언, 아트서커스의진보적인전환점을마련하여 태양의서커스 와함께세계서커스예술의흐름주도
54-1984년캐나다의가난한길거리서커스단으로출발한 태양의서커스 는현재라스베이거스, 도쿄, 마카오등에상설공연장을두고세계순회공연을하며연간 1조원의매출기록 - 세계로通하는 ' 아트서커스 ', 광양시의세계적문화브랜드로개발하여지속발전가능한독창적국제문화행사로발전계획, 세계 6개국초청 93일간 210회공연, 1600석규모 1) 동양신화를융합하여신들의사랑, 음모, 전쟁의스토리텔링으로창작한글로벌공연콘텐츠 - 한민족고유창세기신화 ( 마고신화 ) 와한 중 일, 인도등동양신화를융합한스토리텔링 - 장대한서사구조안에서펼쳐지는풍부한볼거리와섬세하고긴장감넘치는드라마전개로현대적이고미래지향적인감성에호소하는특화된새로운장르로창작된글로벌공연콘텐츠 2) 스토리텔링과가상현실기술을융합하여대한민국대표공연콘텐츠로재창작 - 한국인이창작한대한민국최초의아트서커스, 창작일루젼아트서커스 < 카르마 > 로재탄생 3) 관객의감성을자극하고유혹하는스토리텔링에오페라와서커스를접목시킨 ' 서페라 ' 장르개척 4) 첨단영상기법과그랜드일루젼을공연에접목시킨세계적인최첨단가상현실공연콘텐츠로서스펙터클공연의선두주자 5) < 난타 >, < 점프 >, < 사춤 > 등중소극장용공연콘텐츠시장에서국내공연관광시장확대를위한국내최초의대극장용관광공연콘텐츠
그랜드일루젼테크놀로지및 3D 첨단영상기법연구개발기획서 55 1) 작품명 : [ 국문 ] 카르마 : 운명의랩소디 [ 영문 ] KARMA; Rhapsody of Destiny the Cirpera 2) 장르 : 서페라 (Cirpera) 3) 러닝타임 : 90분 4) 연출 : 이관준 5) 제작 : 올댓퍼포먼스 6) 프리미어 : 2012 광양월드아트서커스페스티벌개막작 (5.12~6.24 / 총 50회 ) 1) 등장인물 卡 마고 (Margo) 여신과함께옥구슬모양의우주에서잉태한신 ( 神 ) 의조상. 히말라야의불로불사지상낙원 샹그릴라 ( 香格里拉, Shangri-La)' 를창조한최고의주신 ( 主神 ). 변검술이뛰어나눈깜짝할사이에도수십번씩변신하는것이가능하며, 감정이솟구칠때면천상을울리는아리아로가슴깊은곳의영혼을노래한다. 카르마와함께우주에서잉태한신 ( 神 ) 의조상이자주신 ( 主神 ) 의여인으로사는대지모신 ( 大地母神 ). 합의고통으로인해흘린땀과눈물로 로프노르 (Lop Nor) 호수 를만들고삼천길이넘는붉은치마로히말라야산맥을품어 12 신과 12 정령을잉태한다. 로프노르호수의정기를먹고사는까닭에항상맑고눈부신외모를자랑한다. 카르마의권세와마고의지덕미를흠모한아수라의마수로인해나라카에서수천년간고초를겪는다.
56 로프로느호수밑의지하세계 나라카 ( 奈落, Naraka)'dp 사는선신 ( 善神 ) 의적 ( 敵 ), 본래는선신이었으나타고난호전 ( 好戰 ) 성으로인해차츰악신 ( 惡神 ) 으로변하였다. 흉측한외형때문에항상검은망토로얼굴과온몸을가린모습을하고있으며, 아수라의얼굴을가까이서본이는마라이외에아무도없다. 천사의성도 ( 成道 ) 를방해하다타락한악신 ( 惡神 ). 권모술수 ( 權謀術數 ) 에능하여잔꾀로상대를유혹하거나이간질하는것을좋아하며, 불과유황의숨을토해내며환상을보여주는재주로상대를최면에빠뜨리는능력을가지고있다. 아수라의사주를받고마고를최면에빠뜨려마고를유혹한다. 2) 줄거리 하늘과땅이아직열리지않은아득한옛날. 옥구슬모양의우주에서잉태한신의조상카르마 (Karma) 와마고 (Margo) 는 6 만년의긴잠에서깨어나천지창조를위한본능에이끌려고통을참아내며꿈을꾸듯혼신의합을행한다. 합을이루며내쉰한숨은풍운이되어우주를날고, 합의고통을참아내며흘린눈물과땀은안개와이슬이되어비를내린다. 옥구슬이부화할때생긴거대한섬광은천상으로퍼져나가태양과달이되고, 조각조각갈라져흩어진옥구슬은천산을이룬다. 카르마 (karma) 는온천하를자비로운눈꽃으로하얗게물들여마고 (Margo) 에게겨울을선물하며한결같은사랑의마음을전한다. 한편시기심많 고호전적인아수라 (Asura) 는지옥의강으로불리는지하세계나라카 (Naraka) 에서새로운우주영웅이되기위해음모를꾸민다.
그랜드일루젼테크놀로지및 3D 첨단영상기법연구개발기획서 57 아수라 (Asura) 는권모술수에능한마라 (Mala) 를사주하여마고 (Margo) 를납치하고마라 (Mala) 는불과유황을토해내는재주로마고 (Margo) 를최면에빠뜨려지하세계나라카 (Naraka) 로데려온다. 아수라 (Asura) 는온갖회유와유혹으로마 음을뺏어보려하지만마고 (Margo) 는점점더깊은최면에빠져들면서끊임없이몸부림친다. 마법요괴마야 (Maya) 는마고 (Margo) 를아수라 (Asura) 에게제물로제사를지내고, 마라 (Mala) 와망갈 (Mangal) 들은불을뿜으며악마의축제를펼친다. 3) 공연이미지 1) 국내최초의대극장관광공연수요창출로블루오션개척 - 늘어나는외국인관객을대상으로하는적절한콘텐츠의필요성대두, 국내뮤지컬공연이가진한계점
58 - < 난타 >, < 점프 >, < 사춤 > 등은해외관광객들을위한중소극장용공연콘텐츠, < 카르마 > 는새로운대극장용콘텐츠로서새로운공연관광수요창출및해외관광객유치에기여 - 서울또는수도권에빅탑형태의전용관 (2,000석규모 ) 설립 2) 중국을비롯한동남아로진출하여한국이만든세계적인서커스로사업화 - 중국상해대세계극장초청공연확정 : 2014년상반기 - 중국서안및중경시초청공연추진중 : 2014년하반기 - 중국저장성통샹시상설전용관추진중 : 2014년하반기 - 중국운남성샹그릴라호텔내빅탑전용관상설공연추진중 : 2015년상반기 1) 제작및연출 ; 올댓퍼포먼스 2007년설립한공연제작사로서한국작품으로는최초로해외아웃소싱방식으로 창작서페라 < 카르마 > 를제작, 2012 광양월드아트서커스페스티벌 에서개막작으로초청공연되었다. 2013년하반기중국상해대세계극장초청공연을앞두고있으며, 중국운남성샹그릴라호텔과저장성통샹시빅탑전용관건립을추진중에있다. 2) 가상현실기술개발 ; 비주아스트미디어아트영상설계및개발회사로미디어파사드, 프로젝션맵핑, 첨단융복합퍼포먼스에특화된영상작가집단. 현재국내미디어파사드분야와프로젝션에서가장많은실적과기술노하우, 영상디자인실력을갖추고있다. 이미중동과중국에기술력과노하우를수출하였으며지속적으로해외에서제안을받고있다.
그랜드일루젼테크놀로지및 3D 첨단영상기법연구개발기획서 59 1) 아시아기반의글로벌공연클러스터구축글로벌공연콘텐츠의기획, 제작, 유통, 배급의중심지개척한국서울, 중국베이징, 홍콩등을중심거점으로브로드웨이를능가하는글로벌공연클러스터구축 2) 아시아중화권공연시장의안정적개척한 중 일중심거점의아시아공연클러스터형성 / 브로드웨이에버금가는아시아공연네트워크구축
60 3) 국내및해외전용관상설공연국내전용관상설공연으로외국인공연관광객유치및해외전용관상설공연으로해외시장개척 4) 국내순수창작콘텐츠의글로벌공연콘텐츠화한국, 중국, 일본등아시아투어, 유럽및북미공연시장으로의진출 1) 사업기간내사업화건수및예상매출액 : 2014 년 2) 향후사업화건수및예상매출액 : 2015 년 ~2017 년 3) 산출근거
그랜드일루젼테크놀로지및 3D 첨단영상기법연구개발기획서 61 해외전용관상설공연 해외초청공연 2 차저작물
62 고용인원 1) 해외홍보방향 - 중국공연시현지언론및국내언론에홍보 - 한류스타를여자주연배우로기용해스타마케팅유도 2) 국내홍보방향 - 국내신문, 방송, 인터넷기자들을상대로첫공연시투어관람을위한정킷추진 - 공연전문기자뿐아니라과학담당기자를통해공연에사용된첨단기술을소개 - 공연문화트렌드를주도해갈새로운장르 ' 서페라 ' 에대한이슈화 3) 공연관광마케팅 : 관광공사및관광회사와연계하여해외관광객들을 대상으로하는프로모션기획
그랜드일루젼테크놀로지및 3D 첨단영상기법연구개발기획서 63 4) 미디어홍보
하경진한국순정만화콘텐츠의뮤지컬로의매체전환연구 - 뮤지컬 < 궁 > 을중심으로 김혜원, 이지은시각장애인을위한배리어프리영화의국내제작현황및표현양식연구 - 한국다큐멘터리영화 < 달팽이의별 > 을중심으로 홍수현, 이영숙문화원형을활용한전통캐릭터개발 피정훈대형공연장에서의연극을위한 Sound Reinforcement System 디자인 - 연극 < 당통의죽음 > 을중심으로 김진모컴퓨터그래픽스응용연구현황 - 디지털식물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