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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IT 기획시리즈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5 18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5 모바일앱과모바일웹의경쟁양상및전망 이상일 한양티이씨전무 leesi@hytec.co.kr 1. 서론 2. 모바일인터넷사업환경변화 3. 모바일애플리케이션구현방식 4. 모바일앱과모바일웹경쟁전망 5. 결론 아이폰출시로촉발된모바일앱스토어 (App Store) 시장이기존모바일인터넷시장의기본구조를변화시킴으로써모바일콘텐츠시장활성화의계기가되고있다. 애플의앱스토어온라인장터에올려서판매하는모바일앱은아이폰에만특화되어있어서다른모바일플랫폼이탑재되어있는스마트폰에서는이용이불가능한문제가있다. 앞으로개인이다수의단말을사용할것이고, 모바일플랫폼역시다양하게사용될것이므로정해진플랫폼에서만동작되는네이티브 (Native) 앱의한계를극복하기위한방안으로차세대웹표준 HTML5 이해결방안으로고려되고있다. 애플과구글에게모바일인터넷시장을선점당한국내외통신사업자들이 WAC (Wholesale Application Community) 를결성하고모바일인터넷콘텐츠와애플리케이션시장의주도권을되찾으려고한다. 여기에활용되는기술방식은다양한모바일플랫폼상에서동작되어야하므로모바일웹방식이될것으로전망된다. 그러나아직까지는모바일웹방식으로는네이티브앱수준의기능과성능을따라잡지못하는한계가있으므로모바일웹기능과성능을개선하기위한차세대웹 HTML5 기술개발과표준화작업이글로벌하게이루어지고있다. 1. 서론 이동통신사업의패러다임이휴대단말과네트워크가치로부터인터넷과연결되는콘텐츠서 비스, 즉모바일인터넷이핵심가치로떠오르고있다. 인터넷과모바일의결합양상은 제 2 의 * 본내용과관련된사항은 한양티이씨이상일전무 ( 070-7734-0822) 에게문의하시기바랍니다.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NIPA 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11

주간기술동향 2011. 4. 29. 인터넷혁명 으로표현할만큼혁신적인변화가예상되고있다. 애플의아이폰을시작으로활성화에불이붙은스마트폰덕분에스마트폰상에서동작되는애플리케이션시장이급성장하고있다. 애플은아이폰을출시하면서아이폰에서동작할수있는다양한애플리케이션을 3 자가개발할수있게 SDK(Software Development Kit) 를공개하였고, 개발된애플리케이션을거래할수있는온라인장터앱스토어를개설하였다. 애플의앱스토어가사업적으로큰의미를갖는성과를보이자애플에이어구글의안드로이드마켓, 노키아의오비, 국내 KT 의올레마켓, SKT 의 T- 스토어, LG U+ 의 LG 오즈스토어, 삼성전자의삼성앱스등많은기업들이앱스토어구축경쟁에나서고있다. 애플의앱스토어를비롯한대부분의앱들은해당사업자의단말기플랫폼에최적화되어있으며, 다른단말에서는구동되지않는한계가있다. 앞으로다양한모바일플랫폼이사용될것이므로정해진플랫폼에서만동작되는네이티브앱의한계를극복하기위한방안으로차세대웹표준 HTML5 이해결방안으로고려되고있다. 본고에서는모바일인터넷시장에서전개되고있는네이티브앱과차세대웹기반의앱의경쟁전망을예측해본다. 2. 모바일인터넷사업환경변화이전의모바일인터넷사업은통신사업자가완전한지배력을갖는폐쇄적서비스 (Walled Garden) 시장으로갇혀서제대로성장하지못하다가, 애플의아이폰출시를계기로모바일인터넷시장기본구도가열린시장으로전환됨으로써폭발적인성장양상을보이고있다. 가. 모바일인터넷사업에서플랫폼가치재조명초기휴대폰은음성통화기능이외에다른기능은별로없었다. 최근출시되고있는스마트폰은음성통화기능보다는다양한애플리케이션활용이더중요한가치로인식되고있다. 애플의아이폰등장을계기로휴대폰산업에서플랫폼이갖는의미가재조명되고있다. 휴대폰의스마트폰화가진행됨에따라휴대단말은하드웨어적인기기와기기를제어하는플랫폼으로구분된다 [2]. 모바일플랫폼이란스마트폰등과같은휴대단말기기에서서비스가잘구현되도록지원하는소프트웨어라고할수있다. 휴대폰의 OS 가플랫폼의대표적사례이며, 인터넷을통해다양한서비스를이용할수있는인터넷웹브라우저도플랫폼에포함시킬수있고, 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와같이다양한서비스나애플리케이션을올릴수있도록설계된서비스도플랫폼 12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5 의범주에포함할수있다. 최근스마트폰이본격적으로활성화되면서인터넷비즈니스의중심이모바일로이동하고개방 / 융합형비즈니스모델이등장하는등인터넷시장이대전환기를맞이하고있다. 통신사업의중심축이유선에서모바일로, 음성에서데이터로이동함에따라모바일인터넷시장을놓고치열한경쟁이전개되는가운데, 세계모바일인터넷시장을제패하는데필수적인모바일플랫폼주도권을잡기위해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등이격돌하고있다. 특히애플의아이폰상용화를계기로세계휴대폰시장이스마트폰시장으로급속하게전환됨에따라모바일플랫폼주도권경쟁이더욱치열하게전개되고있다 [3]. PC 가일반대중에게급속히보급되면서다양한용도로활용되기시작하였고, 그때부터 OS 가중요하게되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와같은업체들이기기보다는플랫폼인 OS 를장악함으로써 PC 가제공하는서비스를제어할수있게된것으로미루어봐서휴대폰시장에서모바일플랫폼의지배력이얼마나중요한지를이해할수있다. 플랫폼은단순히단말기를제어하는것이상의의미를내포하고있다. 즉, 플랫폼이비즈니스모델을결정하여가치사슬 (Value Chain) 의핵심자리에포지셔닝할수있다. 애플과구글은앱스토어와안드로이드마켓등과같은온라인장터를통해공급자와소비자사이에서길목을차지하고, 양쪽모두를만족시키는비즈니스모델을창출하였다. 애플의세계휴대폰시장점유율은 4% 에불과하지만, 휴대폰시장전체수익의절반이상을차지하는걸보면앱스토어의위력을짐작할수있다. 노키아는여전히전세계휴대폰의 1/3 을출하하고있지만 2000 년노키아주식시가총액의 1/14 에불과하던애플의시가총액이 2010 년 6 월현재노키아의 8 배에달한다는사실에서휴대폰시장의패러다임변화를확인할수있다 [4]. 나. 휴대단말사업경쟁력변화스마트폰의출현으로휴대단말산업의경쟁력이기기를만드는하드웨어기술에서기기를구동하는소프트웨어기술로전환되었고, 애플리케이션시장의활성화로휴대폰을통해즐기고놀수있게만드는콘텐츠 / 애플리케이션분야로이동하고있다. 이와같이휴대단말업체간에하드웨어적인차별적포인트가점차사라지게됨에따라소프트웨어경쟁체제로바뀌었고, 이어서스마트폰출현으로플랫폼경쟁으로전환되었으며, 스마트폰을대상으로하는애플리케이션시장의활성화로인해세계모바일통신시장은 플랫폼경쟁 에서 에코시스템 ( 생태계 ) 경쟁으로전환되고있다 [5]. 13

주간기술동향 2011. 4. 29. 다. 스마트폰에의한모바일인터넷사업변화스마트폰사용자들은앱스토어에서다양한애플리케이션을이용할수있게되자신선함과편리함을느꼈다. 스마트폰에최적화한애플리케이션을 네이티브앱 이라고부른다. 수십만개가넘는애플리케이션이유통되는애플앱스토어에서아이폰이용자들은다양한프로그램과서비스를쉽게이용할수있다. 스마트폰에설치된앱은원터치방식으로접속이이루어지므로이전의풀브라우징방식에비해간단하고신속한장점이있으므로폭발적인성장을거듭하고있다. 구글안드로이드마켓이나국내 SKT 의 T 스토어, KT 의쇼스토어등앱스토어가늘어나고다양한단말이쏟아지면서 모바일앱 시장은더욱팽창할전망이다. 하지만스마트폰이용자는여전히특정 OS 나단말, 통신사업자를거쳐서만모바일앱을이용할수있다. 더많은소비자를접촉하고자하는기업의입장에서는결국고객서비스에제약이생긴다. 이런기업은기종이나 OS 에구애받지않고모든기기에서접속할수있는방안으로 모바일웹 을주목하기시작하였다. 라. 모바일앱으로인한통신사업자미래수익모델확보어려움국내통신 3 사의미래신성장전략은경쟁력으로활용할수있는네트워크인프라를플랫폼으로활용하여다양한산업을접목하여부가가치를창출하는것이다. SKT 의 IPE (Industry Productivity Enhancement), KT 의 스마트 (Save cost Maximize profit Art) & 컨버전스 전략, LG U+ 의 탈 ( 脫 ) 통신 등이이에해당된다. 그러나통신사업자의의도와달리, 스마트폰가입자를대상으로개발되는다양한모바일앱이출현하여통신사업자들이전개하고자하던 IT 기반의이종산업간융합 (Inter-Industry Convergence) 으로만들어지는새로운사업기회를빼앗아가고있다. 스마트폰앱이정보검색, 교통, 게임, 금융, 교육, 방송, 모바일오피스등으로거침없이확대되어나감에따라통신사업자들의미래성장동력으로고려하였던신사업전략에차질이빚어지고있다. 이종산업간융합을가장먼저의욕적으로추진하던 SKT 가 IPE 사업으로론칭된의미있는사업실적이거의없다는게이를잘증명해주고있다. 오히려스마트폰가입자간에편리한메신저서비스를무료로제공해주는카카오톡과같은앱의출현으로통신사업자의기존 SMS/MMS 매출이감소할뿐아니라, 데이터트래픽의폭증으로네트워크용량을증설해야하는이중고를당하고있다. 뿐만아니라, 통신사업자들이가장싫어하는서비스중하나인모바일인터넷전화 (mvoip) 서비스앱을 LGU+ 와 KT 가출시하는걸보면, 통신시장의과열양상과신사업발굴의어려움을짐작할수있다. 14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5 3. 모바일애플리케이션구현방식애플이아이폰출시와더불어구축한앱스토어에서거래되는애플리케이션을다운로드받기위해서는반드시아이폰만을사용해야하는제약이있다. 이에대한반발로웹을기반으로모바일플랫폼종류에제한받지않고애플리케이션을이용할수있는모바일웹방식이관심을끌고있다. 애플의앱스토어와같은다운로드방식의네이티브앱은신속한처리속도, 편리한 UI, 스마트폰하드웨어효율적인제어등에서뛰어난장점에도불구하고, 특정회사의플랫폼에서만구동이가능한제약으로인해점차다양한플랫폼을수용할수있는모바일웹방식으로전환되는흐름이있다. 물론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은느린속도, 불편한 UI, 휴대단말제어한계등의문제가있지만, 이것을개선하는방향으로기술개발과표준화가진전되고있다. 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은모바일네이티브앱의장점을수용하고, 웹방식의고유한장점을강화하는방향으로표준화가추진될전망이다. 가. 모바일앱 vs 모바일웹최근모바일애플리케이션분야에서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방식과웹기반의애플리케이션방식이경쟁하고있다. 안드로이드와아이폰등특정모바일 OS 에서제공하는프레임워크내에서개발된애플리케이션을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이라고하는데비해브라우저를통한웹기반으로동작하는애플리케이션을웹애플리케이션이라고한다. 레이어 4 에서동작되는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방식은다운로드가능한애플리케이션이며, 해당플랫폼이제공하는전용 API 를이용하여만든것으로 UI 를포함한시스템최적화가쉽고속도가빠르다는장점을갖는다. 애플의앱스토어를비롯한일반적인모바일애플리케이션방식이여기에속한다. 이에비해레이어 7 에서동작되는웹애플리케이션방식은브라우저를이용한애플리케이션으로서버측에모든응용기능이구현되어있는형태로서애플리케이션배포에대한걱정이없고, 플랫폼에종속되지않고이용할수있는장점이있다. 웹애플리케이션방식은웹표준기반의인터페이스를이용하므로상대적으로개발이쉽다. 위에서언급한두가지애플리케이션구현방식은다음과같은결정적인단점을갖고있다. - 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방식 : 다중플랫폼대응불가능 ( 하나의플랫폼에서만구동가능 ) - 웹애플리케이션방식 : 단말하드웨어제어불가능, 느린속도, 네트워크에연결된상태에서만이용가능 15

주간기술동향 2011. 4. 29. 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방식은빠른속도, 단말하드웨어기능을 100% 활용할수있는장점이있으나, 모바일플랫폼종류에따라애플리케이션을여러종류개발해야하는것이문제로지적된다. 특히최근모바일플랫폼춘추전국시대를맞이하여안드로이드, 윈도폰 7, 림등애플리케이션개발의대상플랫폼을결정하는것이큰부담으로작용한다. 나. 모바일웹기술의한계애플의네이티브앱과비교하여웹기반앱방식의첫번째가장큰한계는속도이다. 네이티브앱에서는아이폰에이미최적화된필요한콘텐츠만서버에서바로다운로드받아화면에표시하면되지만원래데스크탑을목표로해서만들어진웹페이지는로딩에시간이많이걸린다. 두번째한계는사용자인터페이스이다. 예를들면웹애플리케이션의경우두손가락또는그이상을사용하는멀티터치를지원하지않거나지원하더라도웹페이지자체를스크롤하는기능과섞여서조작이다소불편하다. 세번째는하드웨어접근제한이다. 웹페이지에서 GPS 를이용하여현재위치를불러올수는있지만카메라를동작시키는것, 컴파스정보를가져오는것, 단말기에저장된사진을불러오는것은아직은불가능하다. 많은애플리케이션들이이것을사용하고있기때문에그런앱의경우웹으로는동일한경험을제공해줄수없다. 그러나상황이변화하고있다. 웹의한계를극복하여획기적인변화를가져오고있는것이바로 HTML5 의등장이다. 네이티브앱이웹기반앱보다빠른것은당연하다. 다만, 요즘웹의진화못지않게모바일웹의발전이비약적이며, 모바일디바이스용웹브라우저도기술개발이진행되고있으므로모바일웹도걸음마수준을넘어설것이다. 다. 차세대웹 HTML5 웹에서멀티미디어요소가증가하고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이활성화되기시작하면서개방형프로그램밍언어인 HTML 은웹의플랫폼위치를상실하게되었다. 그러나멀티미디어처리와브라우저내의업무처리기능이강화된차세대웹표준 HTML5 가대다수스마트폰을통해지원되기시작하면서웹이다시차세대컴퓨팅플랫폼지위를차지할가능성이높아지고있다 [6]. 차세대웹 HTML5 도한계와가능성을갖는다. 먼저한계로는 HD 와같은고화질동영상재생이나저작권보호등의기능이없어상업적활용에한계가있다. MS 인터넷익스플로러가 HTML5 지원에소극적이고, 하드웨어가속기술, 웹캠등외부디바이스활용을위한제어기술이부족하며, 플래시나실버라이트등기존플러그인제품들과의기술격차를좁히는데만수 16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5 년이걸릴수있다는전망이있다. 그리고 HTML5 는브라우저종류에따라기능편차가크다. 컴퓨터파워가요구되므로모바일기기에따라그래픽처리등에서한계발생가능성이있다. 이에반해가능성으로는모바일브라우징은사실상의출발점이므로 HTML5 의완성도에따라대안기술로서본격부상할가능성이있다. 그리고스마트폰, 테블릿 PC, TV, 가전기기등디바이스의종류와플랫폼의종류가증가하면현재많이활용되고있는플래시, 실버라이트등과같은특정업체의기술은이러한변화에대응하기가쉽지않으므로영향력감소가예상된다. 인터넷경험을통해플러그인방식의위험성과비효율성에대한논란의본격화로분위기가고조되고있다. 특정브라우저혹은특정기술에종속되었던 PC 인터넷환경을모바일환경에서반복하지않기위한대안이될수있으며, 구글의크롬, 애플의사파리브라우저에적극적인수용의지를보이고있다. 스마트폰플랫폼은향후 2~3 년간 HTML5 기반웹플랫폼으로진화할것으로전망된다. 일부전문가들은 HTML5 가기존의플래시나실버라이트같은 RIA 기술을대체하지못할것이므로 AJAX 와플러그인을사용할수밖에없을것이라고주장하지만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등이 HTML5 를지지하고있는등의상황으로미루어봐서시간이해결해줄것이라는의견이대세이다. 유선인터넷에연결된 PC 상에서는대부분작업을브라우저에서수행하고있다. 그러나모바일인터넷환경에서는단순한웹서핑이외는별다른기능을제공하지못하고있다. 향후에는모바일브라우저가유선인터넷기반의 PC 브라우저의사용자경험과유사하게확장되고업그레이드되어나갈것이다. 앞으로모바일브라우저로지금까지 PC 상에서이용하여온모든서비스뿐아니라, 이동성에기반을두는새로운서비스기능까지활용할수있는진정한모바일인터넷시대가도래할전망이다. 4. 모바일앱과모바일웹경쟁전망 네이티브앱 (Native App) 인가?, 웹앱 (Web App) 인가? 를놓고논쟁중이다. 네이티브앱과웹앱의경계가사라지면서 2 개방식의장점을절충하는방향으로진행되다가장기적으로는웹방식으로나갈것으로예상한다. 현재전세계적으로치열한모바일플랫폼전쟁이전개되고있다. 애플의아이폰 OS, 구글의안드로이드, 마이크로소프트의윈도폰 7, 노키아심비안, 리모, 림블랙베리, 팜프리등을포함하여수 10 여종의모바일플랫폼이경쟁을전개하고있다. 이것은개발자, 서비스제공자모두에 17

주간기술동향 2011. 4. 29. 게시간과비용측면에서큰부담이되는것이사실이다. 이를극복하기위한효율적인방법중하나가중립적인인터페이스 (API) 를표준화함으로써특정플랫폼에종속되지않는애플리케이션개발을가능하게하는것이다. 여기서웹이대단히중요한역할을하며, 특정플랫폼에종속되지않는개발환경을구현하는것이바로웹기반의 API 로통일하는것이다. 개발자는 HTML, CSS, Javascript 만갖고서아주손쉽고빠르게과거복잡했던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을가능하게할뿐아니라, 다양한웹 2.0 서비스와의매시업 (Mash up) 서비스구현도효과적으로이루어질수있는장점이있다. 이와같은이유로전세계적으로웹기반모바일플랫폼개발에힘을집중하고있다. 반면웹애플리케이션은웹브라우저를기반으로하여다중플랫폼지원이용이한장점이있지만아직애플리케이션방식에비해여러가지한계가존재한다. 즉, 항상네트워크사용이가능해야하고, 가장중요한것으로하드웨어기능에대한이용제한으로웹방식에서는휴대폰의각종장치와정보 ( 단말내주소록, 미디어파일, 카메라, 센서등 ) 를제어하는것이사실상불가능하다. 이에따라현재의웹방식모바일애플리케이션은단말자체의기능을활용하는방식이없는경우에만선별적으로이용되고있다. 모바일웹활성화의조건으로 4G 이동망도입, 차세대웹표준 HTML5 정착, 정부의공인인증규제개혁등을들수있다. 차세대웹표준 HTML5 가정착된다면모바일웹도네이티브앱과같이 3D, 애니메이션등현란한그래픽까지구현할수있다. 또다양한디바이스의지원이가능해져모바일웹의활용도가높아질것으로전망한다. 가. 애플리케이션의효율적인제공을위한웹기능개선 기본적으로웹방식이갖는가장큰특징중하나인다중플랫폼대응기능을기본으로한다 는점, 그리고 ( 그림 1) 과같이디바이스접근에대한표준 API 제공을통해그동안웹에서불 Developer (Web-based) Device API 카렌다 Contact Filesystem 메시징 Gallery Sys. Info & Event Capture Tasks App Launcher UI ( 그림 1) 디바이스 API 개념 18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5 가능했던단말하드웨어접근기능을제공하는시도가이루어지고있다. 즉, 애플리케이션방식과웹방식의장점을살린하이브리드방식에서의핵심은어떻게디바이스접근에대한 API 를공통의표준으로정할것인가에달려있다. 이에따라모바일플랫폼은이런상황변화에대응하기위한시도가이루어지고있으며, 그중심에는어떻게효율적으로웹기능을지원할것인가로요약된다. 플랫폼입장에서보면, 웹기반 API 를통한디바이스제어가가능해야한다. 이를실현하는방법으로는 ( 그림 2) 와같이브라우저기반, 위젯기반, 하이브리드웹기반등여러가지가있다 [1]. - 브라우저기반 : 단말에탑재된웹브라우저를통해실행되는형태이다. 웹브라우저가디바이스 API 를지원할수있게확장되어야한다. - 위젯기반 : 기존의위젯플랫폼에서구동되는형태인데, 위젯플랫폼이디바이스 API 를지원할수있도록확장되어야한다. - 하이브리드웹기반 ( 웹런타임기반 ): 개발단계에서는웹기반 API 를이용하지만, 별도의컴파일과정을거쳐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형태로실행 ( 각플랫폼별로대응라이브러리가필요하다.) Web Apps Browser Device API Web Apps Widget Engine Device API Web Apps (Web Runtime Engine) Device API Mobile Device Mobile Device Mobile Device ( 그림 2) 디바이스 API 를통한웹애플리케이션구동방식 이와같은디바이스 API 기반의모바일웹플랫폼발전방향은지금의스마트폰을넘어서 TV 등다양한플랫폼으로확산될것으로예상된다. 단순히애플리케이션개발및유통환경에대한 API 표준화를넘어서플랫폼코어자체가웹운용체제 (Web OS) 의형태로대체될것이다. 최근에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등이모바일인터넷시장에서주도권을선점하는상황에대응하기위해통신사업자들이설립한 WAC 는궁극적으로 W3C 와같은웹기반 API 표준을이용하는계획을갖고있어모바일플랫폼시장에서기술표준은그어느때보다중요하다. 네이티브앱과웹앱방식의경쟁의끝은 웹이냐 혹은 앱이냐 라는이분론적인분석이나 19

주간기술동향 2011. 4. 29. 전망과달리, 서로의장점을수용해가면서구분하기힘든형태로발전할전망이다. 네이티브앱은완전히사라지지않겠지만, 결국은많은부분은웹애플리케이션으로이동할가능성이크다. 심지어는네이티브앱이라할지라도 XML 의 API 통신은결국웹기술을이용할것으로전망된다. 개발적인측면에서비즈니스로직 ( 서비스 ) 과프레젠테이션 ( 단말 ) 이분리되는 SOA 개념이여기에해당된다. 애플리케이션을개발할환경의인프라를갖추는것이 HTML5 으로가능하게될전망이다. 대신앱스토어의유료모델은웹에도유효한방식으로반영되어웹스토어개념이구체화될것이며, 결국은구글이지향하는방향으로추진될가능성이높아보인다. 구글은안드로이드마켓을두고다시크롬웹스토어를구축하고있다. 안드로이드 OS 를두고서크롬 OS 를만드는배경이바로네이티브앱과웹애플리케이션에동시에투자함으로써미래의어떤상황에서도유리한고지를선점하겠다는전략을구체화하는것으로볼수있다. 기존유선인터넷서비스를모바일로확장하는것을넘어서서웹애플리케이션구동이가능한플랫폼기능까지제공하는모바일웹브라우저는현재구글, 마이크로소프트등인터넷서비스사업자들의모바일사업확장을위한전략적포석으로활용되고있다. 구글의이와같은접근방안은모바일웹사용으로인한속도저하현상을방지해주는동시에플랫폼과애플리케이션을연계한폐쇄적서비스 (Walled Garden) 전략으로고객을유인해왔던다운로드형애플리케이션이조만간웹애플리케이션에게핵심서비스로의자리를내어줄수도있음을시사한다. 구글이단말벤더와이동통신사업자가주도해온이동통신시장에서돌풍을일으키고있는애플리케이션시장을뛰어넘어모바일웹브라우저에기반한통합서비스로써기존인터넷서비스시장에서의지배력을모바일서비스시장에서도재현할수있을지가주목된다. 나. 하이브리드앱방식모바일웹 2.0 포럼 HTML5 특별그룹의장은 2010 년은네이티브앱이전성시대를맞았지만개발자와업체들은앱의한계도많이느꼈던해였다 며, 개발과유지보수가편리하며기존앱스토어를통해유통할수있는하이브리드앱이가장현실적인대안으로자리잡았다 고지적했다. 일반앱을최대한여러플랫폼에서돌아가도록만들려면웹기술을쓰는것이유리하고, 평범한웹서비스라도더쉽게배포하려면앱으로감싼뒤앱스토어에올리는게좋다. 실제로웹기술을주로사용하여앱을만들고, 필요한 API 만코딩하여각단말기에맞는변환툴을사용하는방식으로여러플랫폼에서같은앱을개발하는사례가늘고있다. 20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5 하이브리드앱방식은다양한모바일플랫폼에서쓸수있는모바일웹기반구현방식과모바일기기의고유한특성을극대화할수있는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방식을절충하는형태이다. 웹기술을통해내부구조와인터페이스를만들고, 카메라나단말기센서조작등웹기술이지원하지않는기능만단말기전용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 (API) 를사용한다. 그다음은 HTML 와 CSS, 자바스크립트 API 코드로구성된프로그램소스를일반앱처럼단말기에서실행되는형태로 감싸는 ( 패키징한다 ), 즉알맹이는웹이지만일반앱처럼포장한다는의미이다. 다. 향후모바일애플리케이션발전방향향후모바일앱시장은다중플랫폼대응기능을기본으로하면서표준 API 제공을통해웹에서불가능한기능을제공하는방향, 즉네이티브앱과웹애플리케이션의절충방식으로발전할것으로예상된다. 다시말해서복수단말과복수플랫폼환경에대응하기위해웹의장점을접목하는것이다. 모바일애플리케이션의경쟁이치열해지면서투자대비효율을극대화하기위해하이브리드형태의애플리케이션개발이점차증가하고있다. 애플리케이션의많은부분은표준웹기술을활용하여꼭필요한부분만네이티브기능으로개발한후, 타깃앱스토어에맞는패키징후등록한다. 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으로보이지만내부적으로는표준웹기술을많이사용한다. 멀티플랫폼이슈때문에앞으로상당기간하이브리드애플리케이션이확산될것으로예상된다. 이와함께많은기간동안네이티브앱, 하이브리드앱, 웹애플리케이션등이공존할것으로예상된다. 타깃애플리케이션의특성이이와같은세가지방법중어떤것을활용하는것이좋을지고민이필요하다는의미이다. 또한웹애프리케이션표준화가필요하다. 애플이아이폰을지원하는오픈앱마켓 (Open App Market) 이라는웹애플리케이션스토어, 구글이크롬웹스토어를공개하였다. 모질라도웹애플리케이션스토어에대한계획이있다. 웹애플리케이션스토어가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스토어와차별화를위해서는표준이필요하다. 표준이없기때문에애플의오픈앱마켓의경우아이폰만을지원하며, 구글의크롬웹스토어의경우도크롬 OS 와크롬브라우저로만사용이가능할뿐다른웹브라우저에서는이를활용할수없다. 결과적으로스마트폰의앱스토어에비해개선된것이없다. 점차적으로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들이하이브리드형태로이동하고, 또한네이티브나하이브리드애플리케이션이점진적으로웹애플리케이션형태로이동할것이다. 모바일단말뿐아니라 TV, 캠코더, 카메라, 냉장고등향후거의모든기기들에도적절한애플리 21

주간기술동향 2011. 4. 29. 케이션을제공해야한다는관점에서웹보다더효율적인방법이아직까지는없기때문이다. 세계적인통신사업들이향후모바일인터넷사업환경에서주도권을애플이나구글등에게내어주지않기위해 2010 년 2 월, MWC 에서발표한슈퍼앱스토어인 WAC 모바일웹플랫폼표준을주도적으로추진할것으로예상된다. WAC 는참여업체규모와수를고려할때, 향후글로벌표준이될가능성이크다. WAC 에는 KT, SKT 등국내통신사업자와 AT&T, 버라이전와이어리스, 아메리카모빌, FT, DT, NTT 도코모등해외유력한통신사업자들이참여하고있어서현실화될경우, 해외모바일인터넷시장지형에큰변화를이끌며, 가장유력한세계시장표준이될가능성이크다. 그결과이표준을이끈사업자가모바일인터넷솔루션, 휴대단말규격을지배하게되는상황이펼쳐질수있다. 국내통신사업자들이 WAC 에대응해서도공조전략등을구체화해나갈필요가있다. 5. 결론향후모바일인터넷시장에서한국이경쟁력을가질려면모바일웹플랫폼에초점을맞추어야한다는주장이설득력을갖는다. 우리나라기업들이앞서있는아이폰이나안드로이드에맞서독자적인모바일플랫폼을개발하기보다는이머징마켓인 HTML5 기반모바일웹표준기술을선점하여판을바꾸어서주도권을확보하는전략이현실성이있다. 국내고유한모바일플랫폼이없는상황에서국내모바일콘텐츠 / 애플리케이션사업을활성화시키고큰부가가치를창출하기위해서는웹기반의모바일플랫폼표준화에기술주도권을확보해나가야한다. 유선인터넷에서클라이언트서버기반애플리케이션을넘어웹이대세가된것처럼모바일환경에서도결국웹이주도권을잡을가능성이커지고있다. 멀티미디어처리와브라우저내의업무처리기능이강화된 HTML5 가대다수스마트폰을통해지원되면웹이다시한번차세대컴퓨팅플랫폼지위를차지할가능성이커지고있다. 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은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의장점을수용하고, 웹방식의고유한장점을강화하는방향으로표준화가추진될전망이다. 아직까지는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방식으로는모바일네이티브앱을기능과성능면에서따라잡지못하는한계가있으므로모바일웹플랫폼표준을도출하기위한집중적인연구와작업이이루어지고있다. 국내고유한모바일플랫폼이없는상황에서국내모바일콘텐츠 / 애플리케이션사업을활성화시키고큰부가가치를창출하기위해서는웹기반플랫폼표준화분야에서기술주도권을확보해나가야한다. 22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5 < 참고문헌 > [1] 이승윤, 모바일웹플랫폼표준현황과대응전략, OSIA Standards & Technology Review, 2010 년제 1 호, 제 38 권 ( 통권 76 호 ), 2010. 3, pp.72-80. [2] 이상일, 컨버전스 IT 가미래 BUSINESS 를지배한다, NT 미디어, 2010. 5. 25, pp.488-504. [3] 김종득, Mobile 용범용 OS 기술개요, 주간기술동향분석, 제 1346 호, 2008. 5. 14, pp.27-40. [4] 신동현, 스마트폰경쟁에비춰진강자들의속내, Weekly 포커스, LG 경제연구원, 2010. 3. 3, pp.28-33. [5] 김영건, 아이패드가모바일세상에던지는이미, Weekly 포커스, LG 경제연구원, 2010. 3. 21, pp.38-43. [6] HTML5, 웹의플랫폼지위를되찾을것인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기술동향 1474 호, 2010. 12. 1, pp.39-45.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