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특수영상전반의새로운가능성과가상현실표현의개념에관해연구한다. DGGA28643 도시환경디자인론 (ENVIRONMENTAL DESIGN) 도시를구성하는다양한요소, 건축, 가로, 공원, 토목구조물, 가로시설물등에대해시스템적고찰을통해통합적디자인의방향을모색한다. DGGA286

Similar documents
대상구분교과목명학점 디지털지오메트리 Ⅰ 공간디자인사 Ⅱ 공간철학디자인스튜디오 Ⅳ 디지털지오메트리 Ⅱ. 외국어시험 외국어시험의응시자격및응시절차는대학원학칙및대학원학사운영규정에준한다.. 종합시험 1) 종합시험의응시자격및응시절차는대학원학칙및대학원학사운영규정에준한다. ) 종합시


hwp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FileNewTemplate

<464B4949B8AEC6F7C6AE2DC0AFBAF1C4F5C5CDBDBABBEABEF7C8AD28C3D6C1BE5FBCD5BFACB1B8BFF8BCF6C1A4292E687770>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영문교과목명 현대독일미학Ⅱ 3 3 Contemporary German Aesthetics 현대프랑스미학Ⅰ 3 3 Contemporary French Aesthetics 현대프랑스미학


교과과정표 영역과목명학점 ( 시간 )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육공학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Educational Technology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Using Multimedia 교육공학이론 T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About

<B9ABC1A62D31>

커버콘텐츠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1. 경영대학

8<110B><116F><11AF><110E><116C><110C><1169><11BC>.pdf

- 2 -

vol5_no1 공통양식.hwp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

삼성전자 애뉴얼 리포트 2006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세종대 요람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Bitcoin_3.indd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B1E2C8B9B3EDB4DC325FC0D3C0BBC3E25FB1B9C1A6BDC3C0E5C1A2B1D92E687770>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Camel_C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icrosoft PowerPoint 년 제품소개-BIO.pptx

<65B7AFB4D7B7CEB5E5BCEEBFEEBFB5B0E1B0FA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JJBFMVVFZMQB.hw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icrosoft Word - USW 英語課清單 Fall 2009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붙임 학년도교육과정표 책자인쇄용 예술대학 교육목적및교육목표 단과대학전체교육목적및교육목표서술식기술 예술대학의교육목적은재능과지성을겸비한젊은예술가들로하여금각자의전공분야에활동할수있도록실기를중심으로한학문적지식습득으로뛰어난작곡가 연주가 화가 무용가와예술문화조감능력을갖춘예술문화전문

hwp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09콘텐츠산업백서_1 2

Ⅰ. 총 람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Microsoft Word UX디자인_Curriculum[1].docx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Interaction Design 전공 교수 KT, UX Manager (종합기술원 중앙연구소, olleh tv 사업본부 UI/UX 기획팀) UX Design Consultant, Philips Design, Singapore 팬택 계열,

hw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untitled

Political Science& International Relations EWHA WOMANS UNIVERSITY

2018 학년도입학전형지원및성적현황 정시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이해를돕기위하여 3 과목백분위성적을합산한점수 ( 가산점포함 ) 임 ( 실제반영시에는합산점수 ( 가산점포함 ) 에 2/3 을곱하여 200 점으로반영함 ) 지원학과모집시기전형명모집인원지원인원지원율최고성적최

30이지은.hwp

슬라이드 1

04서종철fig.6(121~131)ok

22ȸ¿öÅ©¼¥³»Áö_3Â÷

* ~2..

CC hwp

4. 졸업 후 진로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 기업체 광고담당자, 기업체 홍보실, 정부홍보정책담당자, 신문사, 방송사, 출판사, 잡지사, 인터넷 기업, 독립프로덕션사, 영상업체, 기타 매체 등 5. 복수(부)전공 추천(권장) 교과목 - 부전공 : 학점 / 복수전공 : 3

SchoolNet튜토리얼.PDF

All That Story_회사소개서 Final Version( )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안 )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T_GraduateProgram.key

about_by5

pdf

11+12¿ùÈ£-ÃÖÁ¾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2016_Company Brief

* pb61۲õðÀÚÀ̳ʸ

슬라이드 1

<35C2F7C3D6C1BE2D31302DB9CCBCFA2DC0E7C6EDC1FD2E687770>

<31382DBDC3B0A2B5F0C0DAC0CE2E687770>

서현수

신영_플랜업0904내지_출력

시각정보디자인학과교육과정시행세칙 제 1 장총칙 제1조목적 1 본시행세칙은경희대일반대학원시각정보디자인학과교육과정에관한전반적인사항을규정하는데그목적이있다. 제2조일반원칙 1 시각정보디자인학과의학위를취득하고자하는학생은본시행세칙에서정하는바에따라교과목을이수해야한다. 2 교과목의선

YOUNG CREATIVE KOREA 2015_<C18C><AC1C><C11C>_<D559><AD50>,<D559><ACFC>.pdf

시각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는인문적역량과전공분야에대한전문지식을바탕으로사회전반에걸쳐커뮤니케이션의제문제에대하여창의적으로해결하는인재를교육한다. 이를위하여정보를디자인하는지적통찰력과이것을시각적으로형상화하는논리적, 감성적조형능력을길러정보를디자인하는지적통찰력과이것을시각적으로형상화하

data_ hwp

CC hwp

2019_2nd_guide_kr_0619.indd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MakerSprit_MPack제안서

<BCBCC1BEB4EB BFE4B6F72E706466>

Transcription:

디자인학과 (Department of Design) 1. 교육목표디자인관련전문적인이론과탐구의기술을습득하고통합화에따른창조적인능력및미디어테크놀로지를활용한지식정보화능력을배양하며문화산업경쟁력강화를위한디자인문화프론티어를양성한다. 2. 전공분야 과정석사박사석 박사통합 전공분야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산업디자인, 환경디자인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산업디자인, 환경디자인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산업디자인, 환경디자인 3. 교과목해설 DGGA08879 광고디자인1(ADVERTISING DESIGN I) 광고의기능, 책임, 역할을바탕으로광고표현의실제를연구한다. DGGA08880 광고디자인2(ADVERTISING DESIGN II) 광고디자인에서의시각표현의제반문제를실제제작과정을통해연구한다. DGGA28631 가상경험디자인 (VIRTUAL EXPERIENCE DESIGN) 새로이등장한 경험 디자인개념을연구하고실험하는과정으로다양한디자인분야의통합연구와인지공학, 심리학, 인간공학등의다른학문과의연계연구를통하여인간의 경험 을디자인하는방법을탐구하고미래의미디어를위한다양한가능성을모색한다. DGGA28632 가상공간조형론 (VIRTUAL SPACE DESIGN) 컴퓨터에의한가상공간의가능성을실험하며, 미래에적용될다양한사례에대해논의하고연구한다. DGGA28633 공간디자인콜로키움 (SPACE DESIGN COLLOQUIUM) 도시, 건축, 조경, 인테리어등공간에대한제반분야의패러다임에대해조명하고, 사이버스페이스등새로운영역까지도포함하여 21세기공간디자인패러다임을도출한다. DGGA28634 공간디자인특론 (RESEARCH ON SPACE DESIGN) 도시, 건축, 조경, 인테리어등공간에대한제반분야의패러다임에대해조명하고, 사이버스페이스등새로운영역까지도포함하여 21세기공간디자인패러다임을도출한다. DGGA28642 광고커뮤니케이션연구 (ADVERTISING COMMUNICATION DESIGN) 디지털테크놀러지의발전과함께영화, 게임등의장르에서더욱강력한표현수단이되고 496

있는특수영상전반의새로운가능성과가상현실표현의개념에관해연구한다. DGGA28643 도시환경디자인론 (ENVIRONMENTAL DESIGN) 도시를구성하는다양한요소, 건축, 가로, 공원, 토목구조물, 가로시설물등에대해시스템적고찰을통해통합적디자인의방향을모색한다. DGGA28647 디자인기호학 (DESIGN SEMIOLOGY) 디자인의미론, 제품해석학, 디자인기호학으로이어지는일련의논의를오늘날유통되고있는디자인결과물에대입하여고찰함으로써, 디지털시대의다양한디자인미디어를이해하고각자의관점을새롭게하는가능성을논의한다. DGGA28648 디자인과사회 (DESIGN & SOCIETY) 디자인의생산과유통에대해사회학적관점에서재고하고, 새로운미래사회에있어서바람직한관계에대해논의한다. DGGA28650 디자인마케팅론 (DESIGN MARKETING) 창조적이고효율적인디자인전개를위한최신마케팅이론을습득하고, 디자인산업의구조적이해와생산, 유통, 소비등유기적시스템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효과적인디자인전략작성의기본을습득한다. DGGA28652 디자인문화특론 (THEORY OF DESIGN AND CULTURE) 디자인의제문제를논점과사례양면에서사적으로고찰하며통하여과학, 기술, 사회, 예술등과상관관계를조명하여디자인과문화의폭넓은이해와새로운관점을배양한다. DGGA28653 디자인미학 (DESIGN AESTHETICS) 아름다움을그주요한탐구의대상으로삼고있는미학의주요논거와디자인사상을고찰하여철학적사유의폭을넓히며, 특히동양과서양의아름다움에대한공통점과차이를실질적인디자인의문제에대입하여고찰함으로서, 새로운시대의발상을모색한다. DGGA28654 디자인비평 (DESIGN CRITIC) 우리주위에존재하는디자인된결과물들및사용자와상호작용으로탄생되는사물들에대한논의와비평을통하여다양한관점을이해하고사고의틀을자유롭게확장함으로서보다아름다운디자인환경을만들어가는바탕을제공한다. DGGA28655 디자인연구방법론 (THEORY ON DESIGN STUDY METHOD) 디자인의학문적연구를위하여현재이루어지고있는연구영역과각연구영역별주제, 연구체계를이해하며, 디자인분야논문연구의방법및특성에대해논하고논문작성에대한지식을습득한다 DGGA28656 디자인연구방법론 A(THEORY ON DESIGN STUDY METHOD A) 디자인의학문적연구를위하여현재이루어지고있는연구영역과각연구영역별주제연구체계를이해하며, 디자인분야논문연구의방법및특성에대해논하고논문작성에대한지식을습득한다. DGGA28657 디자인연구방법론 B(THEORY ON DESIGN STUDY METHOD B) 디자인의학문적연구를위하여현재이루어지고있는연구영역과각연구영역별주제연구체계를이해하며, 디자인분야논문연구의방법및특성에대해논하고논문작성에대한지식을습득한다. 497

DGGA28660 디자인패러다임연구 (RESEARCH ON DESIGN PARADIGM) 디자인의역사를탐구하며, 각각의시대에논의되었던주요디자인패러다임에대해연구하고논의한다. DGGA28661 디자인학연구 (RESEARCH ON DESIGN THEORY) 디자인연계분야의학문적성과를주목하고이해함을바탕으로디자인행위의목적과과정, 결과물에대한이론적체계적고찰을하고디자인을사회현상의측면에서접근하는시각을가진다. DGGA28662 디지털사운드디자인 (DIGITAL SOUND DESIGN) 디지털미디어에있어서사운드와모션의상관관계를실제제작을통하여연구한다. DGGA28663 디지털모션그래픽디자인 (DIGITAL MOTION GRAPHIC DESIGN) 그래픽요소의다양한움직임에대한아이디어를도출하고영상언어를활용한표현방법에대해서학습한다. DGGA28664 디지털미디어론 (THEORY OF DIGITAL MEDIA) 디지털미디어가끼친현대사회의변화를문화, 예술, 과학, 기술등다각도에서조명해보고, 이를기반으로, 디지털미디어의기본개념및이론과활용방법에대해모색한다. DGGA28665 디지털영상 (DIGITAL VISUAL MEDIA) 디지털영상의형식과내용을검토하고재해석을통한새로운기술과표현능력을기른다. 디지털환경의영상디자인의기획과제작에대한프로젝트를진행한다. DGGA28666 디지털이미지연구 (DIGITAL IMAGE) 디지털기법을이용한다양한이미지컨텐츠제작을통하여디지털이제공하는표현영역의확장을체험한다. DGGA28668 매체미학 (MEDIA AESTHETICS) 현대사회에서점차증대시켜가고있는매체에대해디자인적관점에서논의하고, 현대미학에서의주요논거와대비시켜새로운관점을모색한다. DGGA28669 멀티미디어디자인스튜디오 6(MULTIMEDIA DESIGN STUDIO 6) DGGA28670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MULTIMEDIA PROGRAMMING)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의기본적인언어를익히고디지털이미지와영상데이터를이용한멀티미디어제작을위한객체지향프로그래밍기술을연구한다. DGGA28671 멀티미디어디자인스튜디오 1(MULTIMEDIA DESIGN STUDIO 1) DGGA28672 멀티미디어디자인스튜디오 2(MULTIMEDIA DESIGN STUDIO 2) DGGA28673 멀티미디어디자인스튜디오 3(MULTIMEDIA DESIGN STUDIO 3) DGGA28674 멀티미디어디자인스튜디오 4(MULTIMEDIA DESIGN STUDIO 4) DGGA28675 멀티미디어디자인스튜디오 5(MULTIMEDIA DESIGN STUDIO 5) 498

DGGA28676 멀티미디어디자인스튜디오 7(MULTIMEDIA DESIGN STUDIO 7) DGGA28677 멀티미디어특론 (THEORY OF MULTIMEDIA DESIGN) 효과적인멀티미디어디자인을위하여기초가되는이론적특성들을각각의매체별로구분하여심도있게학습한다. DGGA28678 문화컨텐츠개발론 (CULTURE CONTENTS DESIGN) 문화를주제로하는다양한컨텐츠의사회적필요성에대해논의하고, 제품, 광고, 미디어, 환경, 공간, 시각매체등에적용하여나타나는결과물에대해비교고찰하며, 미래전개방향에대한거시적시각적가능성에대해논의한다. DGGA28679 미디어와Identity 디자인 (MEDIA AND IDENTITY DESIGN) 빠르게변화발전하는뉴미디어의특성을연구함과동시에기업과브랜드이미지창출및통합을위한디자인, 시스템과의연계를통한새로운매체와의관계성을연구하고이를응용하여실제제작을함으로써뉴미디어시대의새로운 Identity Design의새로운가능성을모색탐구한다. DGGA28680 미래디자인연구 (RESEARCH FUTURE DESIGN) 최첨단테크놀러지의발전방향과구체적적용사례를수집하여고찰하고, 미래학등의연구성과와종합하여디자인의미래발전방향을예견하고구체적예시에대해논의한다. DGGA28682 버츄얼프로덕트플래닝 (VIRTUAL PRODUCT PLANNING) 사이버스페이스에서다루는사이버제품을중심으로디자인개발을전개하는방법을연구한다. DGGA28683 산업디자인스튜디오 1(INDUSTRIAL DESIGN 1) DGGA28684 산업디자인스튜디오 3(INDUSTRIAL DESIGN 3) DGGA28685 산업디자인스튜디오 4(INDUSTRIAL DESIGN 4) DGGA28686 산업디자인스튜디오 5(INDUSTRIAL DESIGN 5) DGGA28687 산업디자인스튜디오 6(INDUSTRIAL DESIGN 6) DGGA28688 산업디자인스튜디오 7(INDUSTRIAL DESIGN 7) DGGA28689 산업디자인스튜디오 2(INDUSTRIAL DESIGN2) DGGA28705 시각디자인특론 (VISUAL DESIGN) 디지털중심의지식 정보산업에서시각디자인의중요성은빠른속도로커져가고있다. 문화로서의디지털시각미디어디자인에대한다양한이론적접근을통해지속가능한발전요령을제시하고학문적으로체계화한다. 499

DGGA28706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스튜디오 1(VISUAL COMMUNICATION DESIGN STUDIO 1) DGGA28707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스튜디오 2(VISUAL COMMUNICATION DESIGN STUDIO 2) DGGA28708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스튜디오 3(VISUAL COMMUNICATION DESIGN STUDIO 3) DGGA28709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스튜디오 4(VISUAL COMMUNICATION DESIGN STUDIO 4) DGGA28710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스튜디오 5(VISUAL COMMUNICATION DESIGN STUDIO 5) DGGA28711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스튜디오 6(VISUAL COMMUNICATION DESIGN STUDIO 6) DGGA28712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스튜디오 7(VISUAL COMMUNICATION DESIGN STUDIO 7) DGGA28713 시각커뮤니케이션연구 (VISUAL COMMUNICATION WORKSHOP) 메시지나이미지를전달하기위한다양한시각언어들의이론적연구와실습을통하여효과적인시각커뮤니케이션의방법론을모색한다. DGGA28716 아이덴티티디자인연구 (IDENTITY DESIGN) 디자인의통합과디자인시스템을구축하기위해기업이미지와브랜드이미지를개발하고인접분야디자인아이템과의연계성과공동작업을통해응용능력을키운다. 산학협동에근거한실제프로젝트를전제로진행된다. DGGA28726 예술사회학 (ART SOCIOLOGY) 예술과사회의관계에초점을맞추어예술과사회의상호작용, 예술작품의구조와사회적구조의차이를고찰하며, 미디어아트, 컴퓨터아트, 디지털아트 등디자인의영역으로확장시켜논의한다. DGGA28727 오리엔탈디자인 (ORIENTAL DESIGN) 동양적사고와문화를중심으로디자인전개방법을연구함으로문화적고유성을지닌디자인전개방법구출을목표로한다. DGGA28728 온라인미디어연구 (THEORIES IN ON LINE MEDIA) 삶에대한가치의이동에따라새로이주목받고있는디지털중심의지식, 정보산업에서온 500

라인미디어디자인의중요성은빠른속도로커지고있다. 산업이자문화로서의온라인미디어디자인에대한다양한이론적접근을통해온라인미디어의미래에대응할수있는다양한가능성을모색한다. DGGA28733 인터랙션디자인 (INTERACTION DESIGN)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환경에서일어나는인터랙션 (Interaction) 을기능적, 조형적두측면에서연구한다. DGGA28734 인터랙티브스페이스디자인 (INTERACTIVE SPACE DESIGN) 인간과자연, 공간, 환경이모두연관되어상호작용하는인터랙티브개념을논의하며미래적용방향에대해연구한다. DGGA28735 인터렉티브프로덕트 (INTERACTIVE PRODUCT DESIGN) 제품개발시사용자측면을우선적으로고려하여기존형태분석과새로운행동을제안할수있도록실험을통해결과를유도한다. DGGA28739 전시계획론 (EXHIBITION DESIGN) 전시의개념을시적고찰을통해확립하고, 전시의다양한형태및수법, 새로운전시방식, 기술에대해습득하며가능성을모색한다. DGGA28740 전시디자인콜로키움 (EXHIBITION DESIGN COLLOQUIUM) 제품, 공간, 환경디자인을모두연계하는총합적의미의전시개념에대해이해하고, 전시행정, 박물관학, 큐레이팅등전문적인지식습득과최신의전시기법을연구한다. DGGA28746 제품조형연구 (RESEARCH OF PRODUCT DESIGN) 순수한입체의미적특질의연구와제품생산시생산과접목할수있는가능성을탐구하여제품고유의형태적특성을추출하고대상에적용할수있도록한다. DGGA28747 조명계획론 (RESEARCH ON LIGHTING & PLANNING) 빛을공간에적용시키기위한환경요소로서고찰하고, 빛의역사와공간적용의사례들을분석하여새로운가능성을모색한다. DGGA28752 커뮤니케이션특론 (RESEARCH ON COMMUNICATION) 효율적인커뮤니케이션을위한디자인을설계한다. 문자, 기호및색상등을통해정보전달을어떻게하는지이미지만으로의커뮤니케이션방법을익히며그결과를측정하고평가하여학문적으로체계화한다. DGGA28753 컨셉과표현연구 (CONCEPT AND EXPRESSION) 상상, 연상등의다양한발상과근원을바탕으로한컨셉도출의방법을체험하고이를다양한매체를통하여표현케함으로서발상의능력과이를창의적으로표현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DGGA28759 타이포조형연구 (TYPOGRAPHY) 타이포크래피의새로운이미지와그표현성에대한연구를통하여타이포그래피를적극적인시각커뮤니케이션의수단으로활용하는기량을함양한다. DGGA28764 통합디자인연구 (GRAND DESIGN APPROACH) 점점세분화되어가는디자인의각논의와장르를매크로한시각에서바라보고제요소를통합하여연결시키는종합적관점을모색한다. 501

DGGA28767 퍼블릭디자인 (PUBLIC DESIGN) 디자인의공공적기능과역할에대해폭넓게논의하고, 디자인제반분야와의상관성및시너지효과에대해논의한다. DGGA28769 포장디자인연구 (PACKAGE DESIGN) 포장디자인의문제점을마케팅측면, 커뮤니케이션의측면, 환경의측면에서접근하여효과적으로포장디자인의다양한문제를해결하는기량을기른다. DGGA28770 프로덕트디자인플래닝 (PRODUCT DESIGN PLANNING) 제품의대상에따라별도의전략적인계획이필요하므로, 대상에따른가변성있는제품플래닝을구사할수있는능력을키운다. DGGA28772 환경디자인스튜디오 1(ENVIRONMENTAL DESIGN 1) DGGA28773 환경디자인스튜디오 3(ENVIRONMENTAL DESIGN 3) DGGA28774 환경디자인스튜디오 4(ENVIRONMENTAL DESIGN 4) DGGA28775 환경디자인스튜디오 5(ENVIRONMENTAL DESIGN 5) DGGA28776 환경디자인스튜디오 6(ENVIRONMENTAL DESIGN 6) DGGA28777 환경디자인스튜디오 7(ENVIRONMENTAL DESIGN 7) DGGA28778 환경디자인스튜디오 2(ENVIRONMENTAL DESIGN2) DGGA28779 환경디자인콜로키움 (ENVIRONMENTAL DESIGN COLLOQUIUM) 디자인과연관된, 지구환경문제의다양한논의를고찰하며, 제품및공간을연결하는연계의디자인으로서빛, 소리, 바람, 중력, 물, 나무등의환경연출요소에대한새로운디자인방법을연구한다. DGGA28780 환경색채론 (ENVIRONMENTAL COLOR PLANNING) 도시경관계획적수법을체득하고, 색채의효과및경관과의상관성특히빛의변화에따르는유기적연계성을고찰하여새로운가능성을연구한다. DGGA28781 환경소재연구 (RESEARCH ON ENVIRONMENTAL MATERIAL) 환경디자인의관련학문과전문적인연계로새로운장르를구축하여제안하고신재료, 신수법으로실제화시켜나가는연구프로세스를제안한다. DGGA28782 환경조형연구 (ENVIRONMENTAL OBJECT) 환경요소와연계하여인간생활공간에깊게작용을미치는다양한유형의환경오브제에대해고찰하고연구한다. DGGA28783 DesignStudio1(DESIGN STUDIO 1) 전공영역에맞는산학협력연구프로젝트를기반으로실질적주제를중심으로연구하고, 또 502

는개인전작품발표를위한실질적인연구를한다. DGGA28788 ID프리젠테이션 (ID PRESENTATION) 제품계획및디자인실행, 그리고커뮤니케이션에관한일련의시간적 공간적프로세스를합리적이면서도시각적으로구성하고전달하는방법과프로세스를연습한다. DGGA37483 에디토리얼디자인 (EDITORIAL DESIGN) 책자편집훈련을통해문자와문자, 문자와일러스트레이션의조화를연구함으로서미세한조형감각을기른다. DGGA48992 피지컬컴퓨팅스튜디오 (PHYSICAL COMPUTING STUDIO) 마우스, 키보드, 스크린기반의인터랙션디자인에서벗어나물리적신호의입력과이를위한정보처리, 그리고물리적형태의출력장치등을통합한시스템을기획하고, 구현함으로서피지컬컴퓨팅의주요기술과관련원리를학습한다. DGGA48995 메타디자인리서치 (META DESIGN RESEARCH) 본과목은일상삶의주체들이인공물과어떠한관계를이루고있는지, 인공물을매개로삶의주체들은어떠한관계들을만들어나가고있는지, 그리고그속에서인공물은어떻게그러한삶을반영하고또삶을특정한방향으로이끌어가고있는지를사회, 문화, 정치, 기술적맥락에서고찰하고, 이를통해디자인에대한이해를확장시키는데그목적이있다. DGGA51202 제품정보시스템디자인 (PRODUCT INFORMATION SYSTEM DESIGN) 디지털정보기반의제품디자인의특성을이해하고, 제품디자인관점에서정보를시스템으로통합할수있는방안을모색한다. 인터랙티브시뮬레이션기법을사용하여제품정보를사용자에게소통할수있는방법을학습한다. DGGA51203 사용자경험디자인 (USER EXPERIENCE DESIGN) 제품과의인터랙션디자인에서중시되는사용자경험을이해하고, 경험과관련하여다양한학문적접근과제시된원리에기초하여사용자연구, 경험의설계및평가등의방법론을습득한다. 제품, 미디어, 공간등목적과환경에따라차별화된경험설계방법을모색하도록한다. DGGA51204 피지컬컴퓨팅과프로그래밍 (PHYSICAL COMPUTING AND PROGRAMMING) 피지컬컴퓨팅에필요한전기회로제작과프로그래밍의원리와기법을학습하는과정으로, 입력장치와출력장치의기계, 전기적특성을익히고, 이를제어, 통제할수있는프로그래밍기법을기초과정에서부터학습한다. DGGA51205 디지털프로토타이핑 (DIGITAL PROTOTYPING) 제품과공간디자인프로세스에디지털기술이도입되면서디자인개발과정에디자인의시각화, 기능의가상구현, 사용자와의인터랙션등이디지털프로토타이프의형태로발전하였다. 본과정에서는디지털프로토타이프제작을위한 3D 기술, 인터랙티브프로그래밍, 스토리텔링기법등을학습하고정보디자인원리에기반하여효율적인디자인커뮤니케이션방법을연구하도록한다. DGGA51206 공간디자인기획 (SPACE DESIGN PLANNING) 공간디자인의배경과목적, 경제성등을분석하여새로운방법을도출하여공공공간, 상업공간, 주거공간등다양한공간의탄생을위한플랜을만드는방법을습득한다. 503

DGGA51207 공간디자인프로세스 (SPACE DESIGN PROCESS) 공간디자인의프로세스를연구함. 기획과리서치, 기본디자인, 실시디자인, 디자인감리등각단계에서중요한인자를살피고, 실무적관점에서접근하는방법을습득한다. DGGA51208 라이트스케이프디자인 (LIGHT-SCAPE DESIGN) 빛으로만들어지는경관의문제를다룸. 빛은인간시각환경을구성하는인프라인동시에가장강력한표현수단으로, 공간디자인의최종적인표현이되기때문에그중요성에대해실무기반의디자인과정을경험한다. DGGA51209 사운드스케이프디자인 (SOUND-SCAPE DESIGN) 소리는빛과같이빗물질적요소이지만, 새로운미래의디자인요소로각광받는분야이다. 소리를디자인요소로다루고실제공간에적용하는프로세스를습득함. DGGA51210 디지털기반공간디자인 (DIGITAL BASED SPACE DESIGN) 디지털기술은기존의아날로그기반의디자인과대별혹은융합하면서새로운차원의디자인방법을요구하고있다. 본강좌는디지털기반의공간디자인을체험하여자신만의디자인방법이되도록프로세스를습득한다. DGGA51211 미디어지향형공간디자인 (MEDIA ORIENTED SPACE DESIGN) 빛과소리, 향기등새로운미디어가도시와건축공간에적용되는세계적인트랜드를분석하고, 새로운미디어테크놀로지를공간디자인에적용시키는방식을습득한다. DGGA51212 친환경공간디자인 (ECOLOGICAL SPACE DESIGN) 지속가능하고환경을배려하는디자인의방식과철학은제품디자인뿐아니라공간디자인의기본이념이되어가고있기때문에, 최근의친환경공간디자인트랜드를연구하고습득한다. DGGA51213 공간디자인소재연구 (SPACE DESIGN MATERIAL STUDY) 공간디자인을구성하는새로운소재에대하여연구함으로써, 미래공간디자인의기본을새롭게구성하여디자인하는능력을배양하는것을목표로한다. DGGA51215 혼성공간디자인 (SYNTHETIC SPACE DESIGN) 미래의공간디자인은미디어와실재공간, 사이버스페이스등다양한공간이동시에혼재하는공간의양상으로전개될것으로예상한다. 본강좌는혼성의의미와철학적배경을연구하며새로운테크놀로지기반의흐름을체득하여자신의디자인방법에적용하는것을목표로한다. DGGA51216 공간설치디자인 (SPACE INSTALLATION DESIGN) 설치미술의최신경향을탐구하고공간에적용하는방법을연구함으로써, 새로운공간연출의표현을습득함을목적으로한다. DGGA51218 공간시뇨그래피 (SPACE SCENOGRAPHY) 연극과영화의스토리텔링및씬연출기법등을원용한시뇨그래피에대한연구를통해공간디자인에적용가능한프로세스습득을목표로한다. DGGA51220 메타디자인실험 (META DESIGN STUDIO) 본과목은다양한디자인실험을통해디자인을새로운각도에서이해하는데그목적이있다. 자본주의사회에서디자인은고유한배치속에자리한다. 그배치는디자인이가질수있는다양한가능성을차단하고배치가만들어내는욕망속에디자인을자리하게한다. 본과 504

목에서는그러한배치를인식하고, 그배치를변화시킬수있는새로운실험적디자인의가능성들을모색한다. DGGA51221 문화디자인 (CULTURE DESIGN) 디자인은단순히인공물의존재방식을결정하는활동이아니다. 그것은궁극적으로사람들의삶의방식과내용을보다긍정적인방향으로이끄는능동적활동이기때문이다. 이러한맥락에서디자인은문화와관계를가진다. 본과목은지역과시대에따라고유한삶의방식을드러내는문화공동체에대한리서치를바탕으로거기에자리하는문제를발견하고, 그에대한디자인적해결안을도출함으로써문화와디자인에대한이해를확장하는데그목적이있다. DGGA51222 한국디자인역사연구 (KOREAN DESIGN HISTORY RESEARCH) 디자인은기술, 이념, 사회적변화와밀접한관계속에서오늘날의모습으로자리하고있다. 때문에디자인을이해하는것은단순히현재에지배적으로유통되는디자인관련담론과실천의내용만이해하는것에머물수없는것이다. 특히디자인은지역에따라서다른전개양상을나타내었는데한국은특수한역사적경험으로인해고유한디자인의모습을발전시켜왔다. 이러한맥락에서본과목은한국사회의변화에따른디자인의전개양상을사회, 문화, 기술, 이념적내용과관계하면서이해하는데목적이있다. DGGA51223 메타디자인연구 (META DESIGN STUDIES) 실천으로서의디자인은다양한가설들에기대고이루어지고있다. 실천이이루어지는현장에서그러한가설들은진리처럼유통된다. 본과목에서는비평적관점에서어떠한가설들이디자인에자리하고있고, 그러한내용이실천적으로받아들여지는역사적, 담론적계기들은무엇인지를밝힐것이다. 또한현상으로서의디자인을비평적으로고찰함으로써디자인에대한이해를넓히는데목적이있다. DGGA51224 메타디자인세미나 (META DESIGN SEMINAR) 본과목은다양한디자인에대한이슈들을사회, 문화, 정치, 경제, 기술적맥락에서고찰함으로써현상에대한이해를보다심층적으로확대하는데그목적이있다. 수업에서는디자인현상뿐만아니라디자인과관계된다양한문헌들이다루어질것이다. 수강생들은해당문헌에대한발제와발표, 토론등을진행함으로써디자인에대한메타적이해를확대할수있을것이다. 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