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강다른미디어의스토리텔링 (1 교시) 다른미디어의스토리텔링 1 스토리텔링 : 지금까지다룬스토리텔링은짧게는 10분정도부터길게는 2시간정도에이르는러닝 타임을가진영상미디어, 혹은극장에적용되는스토리텔링. 제한된러닝타임을가지고있다는것은인간의생리적한계가허용하는범위에서 1회성으로분명한시작과끝을가지고있다는의미. 서사구조를다루고있다고하더라도영화보다상대적으로긴러닝타임과자유로운수용 태도를전제한스토리텔링을해야하는 링의원칙들과는차이가있음. TV 드라마나게임같은경우에는영화적스토리텔 TV 연속극 스토리텔러가인지해야하는수용자의특성 1 통상시청자에게극장관객과같은고도의집중도를기대하기어려움 : 대부분 TV 시청환경은극장보다훨씬산만한상태에서스토리텔링을접함. 2 에피소드방영의시간차이로인한자연스러운망각 : 짧아도하루, 길면 1 주일이상의시차를두고연속되는이야기를전달해야함. 3 영화의스토리텔링은경제원칙에입각하여최소한의투자( 정보) 로최대의효과( 정서) 를 유발시키는것이미덕이지만 TV 연속극을이런방식으로하게되면시청자가버거워함 : 정보가전달되지않거나망각된다는사실을전제로스토리텔링에임해야효과적. 스토리텔링의방식 : 전체스토리를전달하는방식에선시작과중간과끝이있는 3 장구조라고봐도무방. 영화보다는보편적인스토리를쉽고반복적으로스토리텔링하는경향을가짐. 이환경작가의 <TV 드라마작법> 에실린드라마의형식구분 1 일일연속극 : 주 5~6 회방송. 회당 10~30 분. 통상주말에는방송되지않기때문에이야기흐름을주단위로변화. 날마다조금씩, 여러달을끌고나가는스토리텔링 - 플롯팅호홉이짧으면서도길고 나름대로유장한굴곡을지니고있어야함. 매회가짧은시간에소화할수있고자연스럽게다음회와연결되기위해서는신변잡기 - 1 -
같은작은소재를다루는것이유리함. 드라마의심도와사건의굴곡이미천해지기쉽다는약점이있음. 2 주간연속극 : 회당 45~60 분정도. 시청자의생활리듬에맞춰요일별로특성있는드라마가방송됨. 예 > 주중 월 : 한주의시작. 시청자가긴장감을갖고있기때문에무거운드라마. 금 토일 연속극보다는단막극, 기획특집극. : 주말을기대하면서도지겨운일상이기때문에유머나액션등흥미요소가유리. : 주말에대한기대감으로시청자들이덜까다로워지며아무거나잘수용. : 정신적여유가있는토요일부터정서적감흥을불러오기유리한상황조성. 멜로드라마가효과적. 3 시추에이션드라마 : 40~60 분정도의시간동안한번에이야기가마무리되는형식. - 인물과상황을고정시키고매회다른이야기를하는방식. 메시지가강하고스토리텔링의완결성이뛰어나다 - 영화스토리텔링과유사하지만연속극이라는성격이기본적으로작품의세계관을시청자와묵인한상태로만들기때문에다룰수있는스토리의톤은제한될가능성있음. 4 미니시리즈 : 통상한시간정도의에피소드가 2 회~20 회정도로구성. -각회별스토리의완결성보다는전체스토리의완결성이강조되기때문에영화와비교했을때상당히긴러닝타임을갖는스토리텔링. 일일연속극의경박함이나주간연속극의타성에서벗어나자유롭게스토리를선택하고그에맞는규모의스토리텔링을할수있음. 5 특집극 : 미니시리즈보다는작은개념의일종의 TV 영화. -시청률보다대의명분이중요하기때문에보다짧고완성도높은스토리텔링이가능. 쌍방향커뮤니케이션미디어 방송까지포함해서컴퓨터와네트워크가등장하기전까지는거의모든영상스토리텔링은단방향으로이루어짐. 수용자가스토리텔링의전개에직접적으로개입하는것은불가능. - 2 -
컴퓨터게임이발전하면서소위 인터렉티브 한스토리텔링이모색됨. 스토리텔링상의특이점 : 수용자가직접주인공이되어스토리를풀어나감. 장점 : 강렬한직접체험을가능케하는것 아직까지는그경험을극적인정서로승화시키는데미비함. 게임을전개시키며기대는주된정서가승부욕에가깝기때문에실패를통해메시지를 전달한다든가하는것이불가능 이는 스토리텔링 의본질이 진짜 가아니기때문에즐길수있다는사실을알게함. : 영화에서이러한쌍방향커뮤니케이션을도입해서극장에서영화가진행되는도중에 스토리전개방향을관객들에게선택하게해서다양한엔딩에다다르는시도를했지만 외면당함. 기술적으로게임은스토리텔링보다는 직접경험 에초점이맞추어진미디어. 기술적발전으로쌍방향커뮤니케이션이가능해지면서새로운스토리텔링이요구되고 개발되고있다. 지금까지는인물구축, 인물위주의스토리텔링 오늘날 현장감 추구하는추세 미래에좀더다른방식으로발전할가능성있다. < 현장감 을시도한예> 영화 < 패션오브크라이스트> 2004 년作멜깁슨감독 - 3 -
영화 < 블랙호크다운> 2002 년作리들리스콧감독. 공연매체 : 뮤지컬과영화 뮤지컬을비롯한대부분의공연매체는영화와상당히유사한스토리텔링을가지고있음. - 영화가주는강력한시청각경험에밀려상대적으로위축되고있었으나최근뮤지컬을 필두로다시각광받기시작. 뮤지컬이영화보다훨씬비싼티켓값에도불구하고사람들의관심을불러일으키는것은 여러가지이유가있겠지만영화의윈도우가변화하는징후로도보임. - 생활수준의향상과디지털 AV 기기의발전으로가정마다홈시어터를소유 영화를 보기위해극장에가지않아도되는상황이발생. 영화제작자들의입장에서는관객을극장으로끌어내기위해홈시어터와경쟁 - 과거텔레비전과경쟁하기위해와이드화면과칼라영상이개발된것처럼가정에서는도저히재현할수없는아이맥스, 입체영화같은방식이개발 관객들입장에서는이 : 공연매체의가장큰힘인 체험 이영상이아니라실물이길원하는지경에이름. 현장성 이디지털시대에아날로그적인인간의감수성에어필. 대사에의존해서지루해지기쉬운연극이나정보의난이도가있는오페라에비해 쉽고재미있게접근할수있는노래와춤으로무장한뮤지컬이자연스럽게주목. - 4 -
(2 교시) 다른미디어의스토리텔링 2 뮤지컬스토리텔링의원칙 : 기본적으로거의영화와같은 2 시간정도의공연시간동안진행. 그러나뮤지컬의 종류에따라서는서사구조에의존하지않는방식도존재. 1 레뷰 : 특정한주제를갖고진행되지만정확한플롯을갖진않음. 2 콘셉트뮤지컬 일종의버라이어티쇼. : 레뷰와비슷함. 에피소드가나열되는방식으로진행. 그러나전체적으로어떤주제를쫓아가다보면결말에이르도록 에피소드를배치. 3 오페라틱뮤지컬의경우일정플롯에의해통일성있도록극을진행. 뮤지컬작사, 작곡가스티븐손드하임 내가뮤지컬을좋아하는것은스토리와그스토리가주는긴장감때문이죠. 오페라의 주안점은순간을포착해서길게늘이는것입니다. 안녕하세요라는말을집어내한 5분동안 계속안녕하냐고노래를부르지요. 그러나뮤지컬에서는안녕하세요라고간단하게인사하고 나서그다음부터스토리가어떻게전개될지가슴두근거리며기대할수있지요 손드하임의말에서알수있듯, 뮤지컬이오페라보다는빠른호흡으로정보를전달하지만영화의스토리텔링보다는느림. 노래와춤이라는표현수단이스토리를전달하는핵심이기때문. : 영화보다는단순한스토리를다루는것이극장에서관객이수용할수있는러닝타임내에이를이해시키고정서를유발시키는데유리. 뮤지컬스토리텔링과영화스토리텔링의차이 : < 오페라의유령> 을통해어떤차이가있는지확인. 영화 < 오페라의유령> 2004 년作조엘슈마허감독 - 5 -
2004 년뮤지컬을작곡했던앤드류로이드웨버가직접시나리오를각색하고제작한영화. 기본적으로뮤지컬과거의똑같은스토리를담고있음. 뮤지컬을극장에서상영하기좋은형태로담아내는것이궁극적인목표. 스토리텔링에서는뮤지컬과구조적인차이를갖고있음. : 공연매체와상영매체의차이가반영된결과. 1 오프닝 영화 : 관객들을스토리의세계로인도해들어가는전형적인인트로. < 인어공주> 나 < 태극기휘날리며> 와마찬가지로현실의관객들에게낯선스크린상의 스토리의세계를보다쉽고친절하게소개하려는의도. 뮤지컬 : 암전상태에서바로극장안경매장면부터시작. 극이공연되고있는극장자체를스토리속의극장과동일시시킬수있을만큼현장성이 강하기때문에관객들은훨씬쉽게스토리의세계에빠져들수있음. 2 소개 영화 : 스토리의세계관을소개하고주인공을소개하는전통적방식을답습 파리오페라극장단원들의생활을보여주는장면에서크리스틴을등장시키고극장에 오고있는라울도보여줌. 뮤지컬에없으나추가된장면. 영화스토리텔링의객관성을고려관객들이시대적공간적배경을이해하고주인공을 빨리인지하여받아들이게만들기위한배려. 뮤지컬 : 카롯타의오페라연습장면으로바로연결. 크리스틴은연습에지각해이리저리헤매고다니는코러스걸정도로첫등장. 본격적인주인공임을알게해주는것은카롯타가그만두겠다고하여대역으로나설때부터. 라울도그런크리스틴의공연을보면서등장. 영화보다관객의참여도가높기때문에주인공임을제시하는한번의선언으로도충분한설득력을발휘. 3 중간점 : 극과인물의가장큰변화가있는스토리텔링상의중간지점영화와뮤지컬모두크리스틴이라울의사랑을받아들여질투에빠진팬텀이복수를다짐하는변화를중간점으로제시. 영화와뮤지컬이가장큰차이를보이는지점. 뮤지컬 : 2부작구성으로되어있는뮤지컬에서휴식시간전 1부의끝을끝답게만들어주는 강렬한엔딩이필요. 따라서유명한샹들리에가떨어지는장면을배치하여볼거리와함께 1-6 -
부가끝났음을확실하게만듦. 영화 : 이를영화로옮기면서문제점은샹들리에떨어지는장면이전체스토리를통틀어 가장강도가센스펙터클이기때문에중간점에서활용하기애매하게생각됐을것. - 결국뮤지컬의오프닝의장치였던 늙은라울이죽은크리스틴을추모하는플롯을추가하 여그과정을보여주는것으로중간점의역할을대신하게함. - 샹들리에장면은영화에선거의끝으로옮겨가극장화재장면으로이동. 4 결투의추가크리스틴부친의무덤장면에서영화는라울과팬텀의검술대결장면을추가. 영화적스펙터클을보강하기위한장치. 뮤지컬 : 서로대립만하는정도의장면이었기때문에도저히잡을수없는팬텀을 잡고자팬텀이쓴작품을무대에올릴수밖에없는라울의결심이설득력을얻음. 영화 : 스펙터클을보강하기위해잡고놓아준팬텀을잡으려고필요이상의함정을판다 는논리적약점이생김. 5 팬텀의구혼 뮤지컬 : 팬텀이강요한돈후앙오페라가결국팬텀이크리스틴에게구혼하기위한 장치로활용. 그냥구혼할수있는상태가아니니극중에서연기를빙자하여 구혼하고결혼반지를끼워주는것. 영화 : 샹드리에추락과맞물려팬텀이크리스틴을납치하여빠져나가는것에포인트줌. 자연히반지를끼워주는중요한장면이들어갈경우무엇하나에도집중하기어렵다는문제가발생했기때문에청혼을팬텀의아지트로옮김. 이에따라돈후앙극자체의의미가변질되고반지를주고받는호흡도빨라져자연스럽지못해보임. 6 엔딩 뮤지컬 : 맥지리가팬텀의가면을발견하는장면에서끝남. 크리스틴은라울과함께떠나버리고실연의아픔을간직한채팬텀이사라져버리는 것으로서관객의정서를최대한끌어올린후바로막을내려도이후, 커튼콜을통해그정서의 여운을느끼고풀수있는단계가마련되어있기때문에가능. 영화 : 정리해주는단계가따로없기때문에극중에서고조된정서를정리하는여파를주는 씬을필요로하게됨. 따라서늙은라울의크리스틴추모플롯의결말을통해세인물의 운명을끝까지보여주는것으로엔딩을보강함. - 7 -
스토리텔링에대한이해를가진뒤쓰자. 영화의경우단편, 장편이다르고장편에서도다양한형태의스토리텔링이시도되고있음. 미디어를달리할경우엔또그에적합한방식으로스토리텔링이이루어짐. 스토리를어떤표현수단을가지고스토리텔링하느냐에따라그방법과형식은달라지는것. 원칙이나이론을무조건적으로지키는게성공을보장하지않는다는사실이가장중요. 기준이되는이론을알고이러한다양성에대한가능성을열어둔채시나리오에 도전한다면좋은스토리텔링을구축할수있을것. - 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