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의경관문화 : 정원박람회와환경예술제 김한배 ( 서울시립대학교조경학과교수 ) 1. 들어가며 : 순천만 현상? 우리의공간적삶은 머무름 과 떠남 으로양분되는것같다. 전자는거주, 고향, 일터등으로연상되는일상적정착의공간, 후자는이동, 출장, 여가등으로연상되는탈일상적여정의공간으로귀착된다. 조경은일상적거주의공간을안정되고건강하게가꾸고일상을떠나서방문하는여행의공간을이색적이고풍요롭게연출하여왔다. 한국의미래공간수요를예측할때, 인구통계학적으로전자의주거공간의수요는안정내지축소되어가고있는것으로, 후자의산업적수요인관광공간의수요는인구전반의고령화와함께지속적으로늘어날것으로예측되고있다 (2006, 문화관광부 ). 조경의미래수요는이들늘어나는관광수요를만족시킬수있는관광자원의발굴과조성에서발견할수있다고판단되며조경계는이에적극적으로대응할필요가있다고생각한다.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는올해 8 월 17일개장 120일을맞아그간 262만 3,376명이입장해목표관람객 400만명의 65.5% 에이르렀다고밝혔다 ( 뉴스1코리아인터넷보도 ). 아마도 이러한기록은한국에서행해진역대박람회중최고수준이아닐까생각된다. 보통, 정원박람회가전체마스터플랜에서세부정원설계, 관리운영에이르기까지조경전문가의참여를바탕으로하고있다는것을재인식할때, 이러한예상을초월하는수요폭증현상의원인과파급효과, 대응방안의분석은최근현실적으로어려움에처한조경의미래에돌파구를제시할수있지않을까생각한다. 기대이상관람객유치성공의배경에는 순천만 이라는대한민국생태보고의입지적탁월성과박람회준비및진행의치밀함에서도찾을수있겠지만, 외적요인으로우리나라특유의인구학적구조도작용했으리라고생각한다. 인구학적추계에따르면약 10년뒤부터한국사회의고령화에는본격적으로가속도가붙기시작할것이라고하는데, 벌써베이비붐세대의은퇴가전반적으로증가하고있다. 이들베이비붐세대는 1955년 ~1963 년생의한국전쟁전후인구폭증세대로현재우리나라평균은퇴시기인 55세의전후세대이다. 이 05 33
미 1997년 IMF 사태이후서울근교의온산들이등산객으로넘쳐나는것을경험한바도있었지만, 최근에도등산객이급증하고있고단기국내관광상품은없어서못파는세태가나타나고있다. 이들은퇴세대로인한국민여가행태의전환이순천만정원박람회의대박관람객수에서나타나고있다는합리적추론이가능하다. 우리나라는이미고령화시대를넘은고령시대로 65세이상의인구가전체인구의약 14% 인 712만명에해당한다고추산한다. 앞으로십년남짓한미래에는 20% 가넘는초고령화사회가된다고한다. 이들의은퇴후세수축소와복지비용증가, 노동생산성위축, 주택시장악화등어두운면들이많이예견되고있지만여가시간이가장많은이들세대가바라고즐겨야할환경복지는국가적차원의정책적과제이다. 이들의평균자산은약 3억 8천으로은퇴이후경제규모로는대체로기본적인생활유지가빠듯하거나 (46.2%), 약간여유있는수준 (29.7%) 이다. 은퇴후희망노후생활은취미생활 (42.3%), 소득창출 (18.6%), 자원봉사 (16.8%) 의순으로나타나고있다 ( 서울대베이비부머패널연구팀, 2010 조사 ). 결과적으로이들중 40~50% 는어느정도여가를즐길수있는경제적여건과의지를갖고있는사람들로서이들은여가시장에떠오르고있는유사이래가장큰동질적고객집단으로인식되고있다. 관광학계에서는이들의등장을 뉴시니어 라고부르며이들이핵심관광소비계층으로등장하는것을지배적트렌드중의하나로보고있다 ( 심원섭, 2010). 이들은일상적여가시간에는집근처의공원이나근교의산에서산책과등산을하며시간을보내고있으며이런일상적여가공간들도이미포화상태로추가공급이필요한실정이다. 여기서한걸음더나아가이들은더욱본격적인고품격관광여가의장소를희구하고있는것도사실이며이러한욕구를충족시켜 주는것또한국가 사회적과제라고할수있다. 삼성경제연구소가최근밝힌 미래관광의 7대트렌드변화 를보면, 관광자원의새로운주제로서 문화 (culture) 와 체험학습 (edutainment), 마음학습 (soul) 이 1, 2, 3위로나타나고있다 ( 주영민외, 2011). 즉, 이들떠오르는새로운관광고객집단은다양한문화를체험하면서지속적인지적자극을받고결국은마음의치유를통해삶의용기를북돋울수있는새로운관광기반을원하고있는것이다. 이러한관광의트렌드가반영된보다본격적여가활동공간의필요성을앞서 순천만 의성공사례를통해절감하지않을수없다. 순천만의경우는그들이바라는풍요로운자연과생태경관, 다양하고창조적인세계정원문화를찾아볼수있음은물론, 실용적지식을얻을수있다는면에서시대적관광트렌드가반영된적절한관광이벤트로서호응을받은것이었다고판단된다. 나는이러한신관광소비계층으로서 뉴시니어 의등장과그들과더불어국민들이요구하는미래형관광명소의창조가조경의새로운블루오션이라고본다. 이글은이런생각을바탕으로최근관광트렌드와부합되는관광자원창출의논의전개를위해축제형관광공간을대조적인두성격의유형으로나누어사례를비교고찰하고앞으로우리국토환경에서발전적으로적용할가능성을찾아보기로한다. 그림 1.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찰스젱크스, 순천호수정원 06 34
2. 축제의두유형 : 굿과제의 관광이라고하면가장두드러진차별성은비일상성의추구이다. 이러한비일상성이라는것은일상의생활과대비되는이색적환경과상황과의접촉을추구하는것이며활동적이벤트로보자면일탈을목표로하는축제와관련이있다. 즉, 사람들은관광활동을통해일상생활과는차원이다른축제적체험을원한다. 일상의실용적생활에서벗어나새로운상상력을자극하는별세계인축제적경관과행위를찾아가는것이관광의본질이며목표라고할수있다. 축제를우리말로하자면잔치이다. 우리나라의경우, 지역공동의축제에는두가지의형식이있었다. 샤머니즘에기반을둔토속적인대동굿이하나이고, 또하나는유교적교리에기반을둔엄숙한형식의제의가있다. 전자는화려하고떠들썩하며구경거리가많아흥분을유발하는카오스적엑스터시를지향한다면, 후자는더욱내성적, 성찰적이며자제와긴장을통한구도적승화를지향한다. 이두가지잔치는매우대비적성격이지만모두우리정신의양면성에대응함으로써두유형각각이정신의치유와고양에효과적이며상보적인역할을하기도한다. 관광행위가축제적상황을찾아가는데있어서도앞서축제의두가지상반된유형을적용하여동적유형과정적유형을생각해볼수있겠다. 나는관광이벤트에있어서양자의대표적예로 정원박람회 와 환경예술제 를들수있다고생각한다. 이들은기본적으로조경이나경관미학의산물로창출된것이다. 이들각각의성격은화려함과고요함, 감각의세계와영혼의세계, 떠들썩한즐거움과쓸쓸한성찰, 인접도시와의공간적연장과격리등으로대비해볼수있다. 이들은모두환경을주제로한축제로볼수있지만공통점과함께대비점을갖고있어앞서굿과제의의대비와연결시킬수있을것같다. 3. 정원박람회 : <2013 함부르크국제정원박람회 > 의예 정원박람회는산업혁명이후런던만국박람회 (1861) 로부터시작된박람회열풍에따라런던켄싱턴에서열린정원박람회 (Great Spring Show, 1862) 와유명한파리국제장식미술박람회 (1925) 를거치면서본격화되었다고본다. 이후 1990년대로부터유럽지역을중심으로정원박람회는새로이각광받고있다. 이들은대체로잠재력이있으나방치되어있는도시외곽지를대상으로개최함으로써동시에지역발전의촉매역할을하였다. 1932년부터시작된프랑스의쇼몽국제정원박람회, 영국의첼시플라워쇼, 독일에서 1993년부터시작된슈투트가르트정원박람회등이대표적사례이다. 특히슈투트가르트박람회는지속적박람회를통해 8km에달하는 9개의공원을연결하여도시의녹지체계를완성하고도심을가로지르는바람길을형성하게되었다. 가까이일본에서 1990년열린오사카국제꽃박람회는쓰레기매립장에조성되어후적지가원형보전관리되어이후일본최대의도시공원으로이용되고있다. 국제정원박람회의공식적인증기구는네덜란드에본부를두고있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 (AIPH) 로과거 50년간국제정원박람회인증건수가 1960년대 ~ 1990년대까지는매십년단위로 3~4건에불과하였던것이 2000년 ~2009년까지는 12건, 2010년 ~2017년 ( 예정포함 ) 까지는 14 건에이르고있어 2000년이후비약적증가추세를보이고있다. 이는탈근대적인문화감성의대두와함께국제정원박람회가갖는관광산업적, 환경보전적, 지역재생적효과가국제사회에서객관적으로입증되었다는증거로볼수있을것이다. 올해도우리나라만이아니라세계적으로정원박람회가붐을이루고있다. 중국에서는격 06 35
년마다열리는국제원림박람회가 2013년에 < 제9회북경국제원림박람회 (the 9th China- Beijing International Garden Exposition, 2013.5.18~11.30)> 의이름으로열리고있다. 이와함께료녕성진초우시 ( 金州市 ) 에서도세계조경연맹 (IFLA) 과공동으로 < 진초우세계경관예술박람회 (Jinzhou World Landscape Art Exposition, 2013.5.10~10.30)> 를열고있는중이다. 그보다약한달먼저독일함부르크에서는 50 년전통의 10년주기행사인 < 함부르크국제정원박람회 (International garden Show Hamburg 2013.4.26~10.13)> 가열리고있다. 순천만박람회 (111만m2 ) 와비교하여함부르크박람회는거의같은면적이고, 북경박람회는약 2.4배, 진초우박람회는약 3배에달하는공간규모이다. 순천만박람회는 생태벨트 (Eco Belt) 라는주제를택해하늘이준천혜의정원순천만의자연생태를도시개발로부터보전한다는거시적역할을선언하고있고그것이다른국제정원박람회와차별성을갖게하는데효과적이었다는것은입증된사실이나이것이박람회내부각정원의개념과표현으로까지연결되고있지는못하다는것이아쉬운인상이다. 북경은특별한주제를내걸고있지는않으나아마도이번에세계초유의영구시설인국립 중국원림박물관 ( 총면적 50,000m2 ) 을박람회장안에조성해놓았다는것이특징이다. 진초우는 세계는정원이다 라는주제로세계의조경가들이설계한 20개의대형현대정원들을조성해놓았는데, 순천과북경의전시에서세계각국의전형적전통정원들위주로전시했던것에비해현대작가들의예술성을감상대상으로하고있다는점에서진일보한측면이있다. 함부르크는 80정원속의세계일주 (Around the World in 80 Gardens) 를대주제로내걸었고이를 항구의세계 등 7개세계의소주제들을통해체계적인공간구성을전개해가고있다. 이는쥴베르느원작의 80일간의세계일주 라는소설을패러디한것으로함부르크라는항구도시의이미지와박람회의주제를결합시켜흥미를유발시키려는효과적발상이었다고생각된다. 어쨌든이들박람회장의대상지대부분은대도시교외지대미개발지를택해지역재생의기폭제역할을하게하였으며특히강의하구 ( 순천만, 진초우 ) 나강속의섬 ( 함부르크 ) 등생태적으로도다양하면서도배후도시와는어느정도격절된곳을택해세속과어느정도절연된이상향의기본구조를따르고있다는것이공통점이라고할수있다. 순천만정원박람회는여러지면을통해소개되었으므로본고에서는함부르크국제정원박람회를사례로그입지와기획의차별성을살펴보려고한다. 1963년부터약 10년주기로개최되어온 < 함부르크 2013 국제정원박람회 > 의공식명칭은 IGS (International Gardenshow) Hamburg 2013 이다. 대주제로 80 정원으로세계일주 (Around the World in 80 Gardens) 를내걸고 4월 26일부터 10월 13일까지열리고있다. 소주제이자구역별주제로는 항구의세계 (5개정원 ), 종교의세계 (5개정원 ), 물의세계 (18개정원 ), 문화다양성의세계 (10개정원 ), 대륙의세계 (16개정원 ), 자연의세계 (5개정원 ), 활동의세계 (11개정원 ) 등 7개구역별로설정하여 80개의정원을배분하고있다. 조직위원회를중심으로마스터플랜을준비하여개별정원의설계는독일전역 ( 함부르크와베를린, 본이중심 ) 의설계사무실들과작가들, 소수의외국작가와학생들이참여하고있고, 시공과관리는 정원 조경협회 (Ihre Experten fűr Garten & Landschaft) 가주도하고있다. 기쁜점은한국서울시립대대학원신준호학생의화성의정원을주제로한 우주정원 (The Interplanetary Garden) 이조성되어있는것을발견하게되었다는것이다. 박람회장은유럽에서가장인구가많은강속의섬인 Hamburg-Wilhelmsburg에위치해있 06 36
다. 일종의강과바다사이의저습지인이곳은지하수위가높은지질구조상개발이지연되어왔었던곳이고본격적도시개발대신대규모의 분구원 (Klein Garten) 단지가대상지전체면적의반이상을차지해오고있던곳이다. 따라서운하나호수등수경요소를조성하기는쉬웠고, 분구원의집단정원들은일종의박람회장의녹색기반시설로서역할을훌륭하게해낼수있었다. 함부르크는초기의정원박람회로부터계속해서박람회장을여러곳으로옮겨다니며개최하여전략적으로후적지를도시공원으로활용하여왔으며, 이번박람회도출품되었던정원을최대한보존하여공원의구성요소로활용하려한다는것이었다. 7개소주제와소주제별구역의구성은함부르크정원박람회의차별성을보여주는것인데, 그중에서핵심소주제는선도주제로서의 항구의세계 가있으며, 내용적으로는 물의세계 와 대륙의세계 가각각가장많은 18개와 16개의정원으로구성되어있다. 박람회의진입부에위치한 항구의세계 는앞서말한바와같이쥴베르느의저명한소설을원전으로한것으로주인공이 80일간세계를일주할때방문한런던에서리버풀까지의주요항구들을개별정원으로꾸며그지역성을표현해놓았다. 즉, 인도콜카타는 차 를, 상하이는 면화 와 태호석 을, 리버풀은 비틀스 를표현하는등등이다. 전체박람회정원들의일관된특징이기도했지만각정원은식물재료외에일상적오브제를활용해설치미술적표현을적극적으로도입하고있어조경의기법의확장가능성을볼수있었다. 물의세계 는함부르크와현대상지의환경적특징을살려수경의다양한조경적이용을표현하고있기도하지만환경자원으로서수자원고갈을경고하는등의교육적측면도놓치지않고있다. 이러한경향은 자연의세계 에서도나타나고있어박람회가단순히구경거리에그치지않고공공적, 지적담론의매개체역할을하게 하고있다. 대륙의세계 는여느국제정원박람회에서도중심주제로다루어지는세계각국 ( 여기서는문화권별 ) 의지역성과문화를경관을통해표현하고있다. 예를들어 북아메리카 정원은미국의캔스미스가설계한 아메리칸드림정원 이라는팝아트적정원으로카지노를연상시키는평면구성의중심에 Dream-opoly( 꿈의독점?) 을키워드로하고그주변부를돈, 기회, 교육, 골프 ( 그린 ), 풍요 ( 캐첩병 ) 등을글자와그림, 오브제로배치하여미국문화의세속적욕망을풍자적으로표현하고있다. 특히, 문화다양성의세계 에서는주로시민참여를통한정원이나특히다문화가족들의세계를표현하고있어정원을통한사회적통합노력을보여주고있었다. 활동의세계 는최근새로운조경의영역으로떠오르고있는스포츠와놀이공간의혁신적설계시도를볼수있으면서가족과동반한어린이, 청소년들의기호를충족시켜주기도하였다 (igs2013, 2013, In 80 Gärten um die Welt, Hamburg). 전반적표현의경향은여러나라에서정원박람회의초기에시도하는각국전통정원의나열적전시보다도세계여러지역의현시점의문화와사회적문제들을다양한재료와오브제의추상적표현을통해사회 문화적메시지를효과적으로전달하고있었다. 여기서정원박람회를대하는그들의축적된역사적저력을느낄수있었고이는향후한국의경우에여러면에서교훈이될수있었다고생각된다. 그림 2. 함부르크국제정원박람회, 항구의세계구역 06 37
4. 환경예술제 : < 세토우치국제환경예술제 > 의예 환경과예술을결합하여메시지가있는경관으로창출하는환경예술은멀리는 20세기말의대지예술에기원을두고있으나충실한축제의형태로정립된것은그다지많지않다고보인다. 유명한것으로는 15년의역사를갖고있는 < 스코틀랜드환경예술제 (EAFS)> 가있고경관환경과건축, 현대미술이결합된본격적인환경예술제인일본의 < 세토우치국제예술제 (Setouchi Triennale)> 가있다. 국내에도환경예술제의이름을붙인몇몇예술제 ( 민통선환경예술제, 시화환경예술제, 부산국제환경예술제등 ) 가있으나대개소규모, 저예산의지역행사로그치고있는편이어서본격적인수준아래이며관광자원으로서의파급력도매우저조하다고할수있다. 다만이들대부분의지역입지적공통점은해안 ( 스코틀랜드, 부산, 시화 ) 이나바다와섬 ( 세토우치 ), 생태역사적민감지역 ( 민통선 ) 등경관적으로잠재력을갖고있었으나방치되어있거나개발에의해훼손된지역이라는공통점이있다. < 스코틀랜드국제환경예술제 > 가펼쳐지는대상지는 덤프리와갤로웨이 (Dumfrey & Galloway) 라는해변가지역으로고대의거석문명과헨리무어의대지를배경으로한조각작품들, 그리고대지조각가앤디골스워시의작품들, 찰즈쟁크스의 우주적명상 의작품들이산재한지역이기도하여환경예술제대상지로서는경관기반이나역사문화적으로최적지이고출품작의수준도높은편으로보이기는하나총 4일의매우단기간행사로서본격적국제행사로보기어렵고그로인한관광유발효과도매우의심되는사례라고보인다. 여기서는 2010년에일본시코쿠의세토내해 ( 內海 ) 바다에위치한나오시마 ( 直島 ) 섬을중심으 로시작하여 2013년에 3년주기환경예술제로공식화된 < 세토우치트리엔날레 > 를중심으로광역의바다와섬들을대상지로한본격환경예술제의개요와그의의를살펴보려고한다. 세토내해는일본열도가감싸안는지중해와도같은바다로바닷물결이잔잔하고수많은섬들이아름답게펼쳐져있어일본열도의자궁 ( 子宮 ) 이라고도불린다. 세토내해의아름다움은에도말기부터메이지시대를거쳐전세계로부터높은찬사를받아왔다. 그러나근대를거치면서이지역의섬들은공해물질을내뿜는제련소들이곳곳에지어지고산업폐기물들을불법으로매립하면서사람들이떠나가고소수의노인들만남아있는황폐한낙도들이되고말았다. 그런데이지역이일본의한양심적기업인의헌신적노력으로새로운현대예술의명소로떠오르고있다. 정식명칭 < 세토내해국제예술제2013(Setouchi Triennale 2013)> 이금년봄, 여름, 가을의 3계절동안세토내해바다의 나오시마 를비롯한 7개의섬에서성황리에열리고있다. 사실 세토우치예술제 는원래 2010년에처음시작되었고 4개월간국내외인 93만 8천명의방문을기록하면서, 그예상외의성황으로 3년주기의예술제로정착되어가고있는중이다. 그기업인은후쿠타케소이치로 ( 베네세홀딩스이사장 / 후쿠타케재단이사장 ) 로아버지의유지를받들어색다른문화사업기획을통해근 30년에걸쳐기업이익의사회환원차원에서이지역을재생시키고있는것이다. 이거대한사업의중심지는 나오시마 라는거점적위치의섬이고총괄건축가이자아트디렉터는안도타다오라는인근오오사카출신의국제적건축가이다. 안도는후쿠타케의요청으로나오시마에 베네세하우스미술관및호텔 (1992), 지추미술관 ( 地中美術館, 2004), 이우환미술관 (2010) 의세미술관을지으면서이섬과인근해역은세계적인주목을받기시작하였고인근의이누지마 ( 犬島 ) 06 38
에 세이렌쇼 ( 제련소 ) 미술관 을짓고역시이웃섬인테시마 ( 豊島 ) 에도 테시마미술관 (2010) 을오픈하고동시에세토내해의섬총일곱군데에미술작품들을설치하면서첫번째 세토우치예술제 2010 을개최하게되었다. 안도가총괄디렉터이기때문에당연한일이기는하겠지만건축물들이이미술축제의뼈대역할을하였다. 여기서는나오시마섬을중심으로예술제의여러성격들을살펴보기로한다. 건축물들은지금언급한여러미술관들을한축으로하는것을한축으로하고그외에여러섬마을들의기존폐가나공가를활용해서만든일종의설치미술들이또한축을형성한다. 이새로운양식의환경미술을주최측은새롭게 이에프로젝트 ( 家 project) 라는이름으로부르면서특정화시켰다. 이 이에프로젝트 에의해노인위주의주민사회는전체사업에관심을갖게되었고이들작품을보려고마을을방문하는외래관광객들에흥미를느끼면서협력함으로써지역사회에전에없는활기를되찾게되었다고한다. 이런면에서이에프로젝트는예술적으로새로운시도이자예술과삶을일체로보여주는효과, 그리고마을의활성화효과등매우혁신적효과를갖는유형으로인정받을것같다. 이밖에해안선을비롯한섬의중요경관포인트나공원에야외조형물들을설치한것이또다른축을형성한다. 그래서예술제의전체내용은안도가신축하였거나재생한건축물들, 그리고그안의예술작품들, 마을내의기존주택을개조또는신축하여예술공간화한작품들, 그리고섬곳곳에산재한예술품들, 그리고그를둘러싼섬경관과세토내해의경관들, 그리고마을사람들과그들의생활, 이들이하나의경관상 ( 景觀相 ) 으로혼융일체가되어나타나고있다. 이사업전체의기획은근대화산업유산인제련소를보존하고예술을통해재생하며, 환경에영향을주지않는건축과이에걸맞은현대미술, 그 리고환경시스템이일체를이루는지역재활또는재생이라는전제아래진행된프로젝트이다. 총괄디렉터인안도는 1988년첫방문시나오시마는거의민둥산이었다. 금속제련회사가배출한유독가스로인해섬의수목대부분이시들어죽어가고있었기때문이다. 그래서그는이러한자연환경과경관을보호하는의미에서주변섬경관을배경으로강하게눈에띄는건축물보다는 단지 공간 만을감지할수있는 보이지않는건축 을의도 하여나오시마의여러미술관들을설계하게되었다고한다 ( 후쿠타케소이치로, 안도타다오외, 2013:71~75). 실제, 베네세하우스미술관, 지추미술관과이우환미술관은지상에노출되는구조물은입구외에는최소화하고지중화하여외부에서는건축물이있는지의식조차안된다. 그는이건물들속에서외부의빛을도입하면서작가들과협동작업으로환경예술작품들을만들어내었다. 제임스터렐과같이한 < 오픈스카이 > 는미로속에서갑자기하늘이터진중정을만나게된다든가건물과작품의콘셉트가거의하나라고보이는이우환미술관의경우같은것이그것이다. 이우환이나제임스터렐등과같은주요작가들은주로사업주인후쿠타케가초청한작가들이기는하였지만주요작가대부분이미니멀리스트들이어서안도의건축물들과는호흡이너무맞아마치영화속주연과조연의관계와도같아보인다. 결과적으로섬전체의환경은매우고요하여축제라기보다는종교적공간과도같이보인다. 이밖에도섬의곳곳에설치된많지않은현장작품들은대다수가쿠사마야요이의팝아트적작품들이나니키드생팔처럼누보레알리즘계열의화려한작품들이기는하나그들이놓이는장소에의해주변공간과초현실적인관계를맺으면서장난스럽기보다는오히려고요한절대적풍경을이룬다. 삶의적요 ( 寂寥 ) 를찾으려는여행자라면나오시마를권하고싶다. 대개의여행지가 들뜬곳 이 06 39
JES 축제의 경관문화: 정원박람회와 환경예술제 환경연구의 블루오션 지만 이곳은 들뜬 사람들을 가라앉혀 주는 곳이다 (후쿠타케 소이치로, 안도 타다오 외, 앞 책:45). 나오시마를 중심으로 하는 <세토우치국제환경예 술제>는 세속적 축제의 들뜬 화려함보다는 섬이 라는 외로운 환경과 성찰적 현대미술작품들을 통 해 자연경관과 건축, 예술문화의 관계를 고요하게 되돌아보게 하는 침묵의 축제이다. 5. 우리의 전망과 과제 순천만 이전에도 이미 우리는 2002년 안면도와 2009년 꽃지에서 순천만과 동급의 국제정원박람 회를 주관하였고, 최근에는 경기도를 중심으로 한 국내정원박람회도 경험하여 다른 나라 못지않은 역량을 축적하여 왔다. 이제는 우리의 경관문화, 조경문화를 창조적으로 융합하여 세계를 감동시 킬 만한 문화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할 단계이 다. 차별성 있는 입지를 선정하여 연계관광을 유 도하고, 주제의 선정과 전개도 시대와 지역정신을 반영하여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구태의연한 각국 전통정원 전시보다는 현시점에서 각국 조경문화 그림 3. 세토우치국제예술제, 쿠사마야요이, 노란호박 의 최전선이 반영된 현대정원 전시로 전환할 필요 가 있다. 이런 과감한 혁신을 통해서만 세계적 정 원조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고 세계 방문객들을 끌어오면서 조경한국의 선도적 위상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국제정원박람회와 같은 떠들썩한 잔치도 중요 하지만, 이와 대조적 성격의 차분하면서도 품격 있는 본격 환경예술축제 또한 동시에 필요하다. 밝고 흥겨운 정원박람회와 깊고 성찰적인 환경예 그림 4. 세토우치국제예술제, 제임스터렐, 오픈스카이 술제는 인간 영혼의 양면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으 로, 선택이 아닌 병행을 통해 국민 전체의 다양한 감성적 요구에 균형 잡힌 만족을 줄 수 있을 것으 로 생각된다. 일본의 예와 같은 건축과 현대미술 의 만남도 예술제의 좋은 형식이지만, 경관과 현 대조경예술 그리고 현대미술의 만남을 통한 예술 제도 가능할 것이다. 그간의 비약적인 조경발전 을 통해 우리 조경가들 중에는 이미 예술가적 수 준에 육박한 개인이나 회사들이 많이 축적되어 있 다. 이미 정영선과 서안동료들이 선유도공원에서 보여준 예술적 역량을 비롯하여, 최신현의 대지예 술적 시도(북서울꿈의숲)와 디지털예술적시도(서 서울호수공원)의 성공, 신예그룹 중 김연금의 한 그림 5. 세토우치국제예술제, 오오타케신로, 이에프로젝트, 하이샤 평공원을 통한 사회조경적 실험들과 김아연의 본 06 40
JES 환경연구의 블루오션 축제의 경관문화: 정원박람회와 환경예술제 격 환경미술적 실험들(사북 고한 아트인빌리지 프 일, 세계적 지휘자이자 평화운동가인 다니엘 바렌 로젝트) 등을 볼 때 이미 한국현대조경은 현대미 보임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연주자들로 구성 술에 필적할 수 있는 사고와 표현에 이르러있다고 된 이스트웨스트디반오케스트라 를 지휘하여 평 판단되므로 외적 여건만 주어진다면 주체적인 사 화콘서트를 개최한 바도 있었다. 해방이자 분단의 업추진도 가능하리라고 본다. 이들을 주체로 하 기념일에 남북화합을 촉구하는 평화콘서트를 군 여 경관과 지역사회, 조경이 결합된 예술적 실험 사분계선 최전방에서 공연한 것은 그 자체로 예술 을 통하여 추진되는 환경조경예술축제 는 관광이 을 통한 국제평화운동이었다. 한반도 신뢰프로세 벤트로서도 승산 있을 뿐 아니라 조경 미래수요 스 의 실천이 무르익어가고 있는 시대정신에 부응 를 이끌어 낼 쇼케이스의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이 하여, 조경예술이 그간 개발환경의 치유, 관광자 라고 본다. 원 조성의 산업적 차원을 넘어서서 DMZ의 경관 말이 나온 김에 미래의 양대 환경축제를 가정한 예술적 메시지를 통해 인류사회의 분쟁을 치유하 후보지를 논의해보고 싶다. 이와 같은 대형 환경 고, 자연과 땅의 회복의 힘을 보여줌으로써 평화 축제사업들의 성공에 있어서는 순천만의 예와 같 의 사상을 이끄는 기회를 마련한다는 것은 한국조 이 입지가 절반 이상의 역할을 하게 된다. 우리나 경의 발전사에 매우 의미 있는 사건이 될 것이다. 라는 내륙지역의 수려한 산과 계곡 못지않게 해안 이는 조경의 블루오션을 찾는 경영자적 인식을 넘 지역의 다양한 해안선, 특히 다도해와 한려수도로 어서서 동시대 세계시민들에게 조경예술의 사회 대변되는 아름다운 군도(群島)의 국토경관자원을 문화적 위상을 재인식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가지고 있으나 이를 관광자원에 활용한 것은 극히 것으로 생각한다. 제한적이었다. 먼저 우리는 이들 해안선과 섬의 자연경관기반을 활용하여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국제정원박람회를 기획할 수 있을 것이다. 현시점 에서 가장 추천할 만한 곳으로는 통영과 거제도, 외도 일원이다. 이곳은 국제정원박람회의 대상지 로 매우 탁월한 경관적, 문화적 조건을 갖고 있다. 한려해상국립공원의 경관, 통영의 예술적 분위기 와 외도의 해상정원, 거제도의 전쟁유산이 독자적 인 테마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또 하나는 임진강 하구~평화누리~DMZ까지의 지역이다. 이 대상지는 현 정부의 DMZ 평화공원 조성사업 일환으로, 또는 그를 이끄는 도입사업 으로도 추진이 가능하다. 여기에 환경부, 문화부, 국토부, 통일부의 공동사업으로 임진강 국제환경 조경예술제 를 추진하는 것은 어떨까? 여기에 평화와 화해 를 주제로 한 조경예술과 현대미술 의 공동작업을 통한 국제예술제는 어떨까? 이미 여기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에서 2011년 8월 15 그림 6. 사북 고한 아트인빌리지, 김아연, 장화물광장 06 41
< 참고문헌 > 문화관광부 (2006), 국내고령관광수요예측및트렌드분석, 숙명여자대학교산학협력단. 심원섭 (2010), 최근관광트렌드변화와향후정책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주영민외 (2011), 한국관광산업의업그레이드전략, 삼성경제연구원 CEO Information 821호. 후쿠타케소이치로, 안도타다오외 (2013), 예술의섬나오시마, 서울 : 마로니에북스. In 80 Gärten um die Welt, Hamburg, igs2013. 06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