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야의아파트 : 공간의삶, 삶의공간 * 백승무 ( 서울대 ) Ⅰ. 무대공간의존재방식 문학이포괄하는다양한하위장르들의위상과위계속에서희곡작품이여타장르들과다른인식코드로이해되는이유는극텍스트가상연이라는구체적인물적형상화를전제로하여, 이에가장적합한형식을지향하고있다는데에서기인한다. 텍스트에서출발하여상연에이르기까지희곡의시각화 ( 무대화혹은무대적실천 ) 작업에는극작가, 연출가, 스탭등의다양한예술적시선이개입하며, 그것은언어적기호에비언어적기호들이유기적으로결합되는복잡화, 중층화의과정이라할수있다. 위베르스펠트는극텍스트이해에대해 희곡은통시적연속성으로결코읽혀질수없는유일한문학텍스트이다. 희곡은공간화되고공시적인기호들의두께속에서만전개될뿐이다 1 라고말하고있다. 이는극텍스트에서공간요소의역할이극행위를어떤구체적인영역에위치시킨다는사실 2 을넘어, 극의의미를생산하는등장인물, 시간, 대 / 소도구, 조명, 음향등의다른단위들과긴밀한연관성을가지면서기호적조직체계를구축한다는것을뜻한다. 텍스트에서공간이모델체계의보편적언어가되어텍스트구조의모든의미를표현할수있다 3 고설파하는로트만의공간이론이나 말을하는공간 을추적하는에드워드홀의인류학적탐사 4 도이와상통하는성과들이다. * 본논문은필자의박사학위논문 II. 2 장의일부를수정보완하여작성했음. 1 위베르스펠트 A. 연극기호학 ( 서울 : 문학과지성사, 1988), 142 쪽. 2 구멍난텍스트 ( 위의책, 27 쪽 ) 로서의극텍스트와상연물인연극과의일차적인분절이이루어지는지점도바로이 공간적영역화 에서이다. 위베르스펠트에의하면이때공간은 아주중요한측면에서텍스트의말해지지않은부분이자극텍스트상에결여된부분, 즉특별하게접혀진공백의영역 이다 ( 위의책, 143 쪽 ). 극텍스트의행위를구체적인공간속에서실연하는과정은단순히언어예술의시각적표현화가아니라, 극텍스트속에서괄호쳐진부분이자신만의언어를획득하고, 정당한해석을요구하는의미론적현동화 ( 現動化 ; realization) 라고말할수있다. 3 Лотман Ю.М. К проблеме пространственной семиотики // Труды по знаковым системам. Вып. 19. Тарту, 1986. С.4. 로트만은 공간적모델링 이통사적구조를지니는일종의언어적독립체계처럼
84 슬라브학보제 24 권 4 호 무대의공간기호들은지시대상의일부분만을재현한다는점에서세계내에위치한특정장소의환유 5 가되기도하고, 무대적현실성을만들기위해임의로배치된사회- 문화적유사체, 즉특정한현실공간을유추하게하는기호적모델이라는점에서은유 6 로작용하기도한다. 전자의경우무대공간은극장밖특정한외부세계의연장선상 ( 인접성 ) 에서파악되며, 그세계의끝자락이무대라는형식으로노출된것이라고볼수있고, 후자의무대공간은지시대상과의유추적관계 ( 유사성 ) 를토대로리얼리티를확보하여관객의사실적심미체험을유도한다. 7 한편, 환유와은유가재현예술로서연극의시공간을특징짓는고유한본질이라는사실은희곡이라는예술형식자체의특수성과불가분의관계를맺고있다. 무대실천에적합하도록양식화된희곡형식은일반적으로기승전결의율동에따라보통 3-5개정도의막으로분리되는데, 시공간의도선상에서각각다른좌표를점유하는각막들은 ( 시간의역순구성이든, 막사이오랜시간이지나갔든 ) 관객들에겐현실의시간과동일한속도로제시된다. 각막은등장인물과슈제트, 모티프등에의해서환유적으로인접연관되며, 전체작품속에서하나의막은슈제트의특정지점을지시하는은유적상징으로기능한다. 만약 5막희곡의경우시공간적으로이질적인다섯개의기호덩어리는하나의제목하에서계열적으로선택 8 될수있는은유이자, 슈제트라는통합축상에배열된환유이기도한것이다. 작동한다고주장한다. См.: Лотман Ю.М. Структура художественного текста. М., 1970. С.211. 4 인간의공간지각력과공간활용능력을심리적, 예술적차원에서연구한홀은 공간근접학 (Proxemics) 이라는신조어를통해 침묵의언어 로서공간이가지는기호적가능성에대해탐구한다. 에드워드홀, 숨겨진차원 ( 서울 : 한길사, 2002) 을보라. 문화영역에서공간의의미와구조를면밀하게파헤친스티븐컨의저서 시간과공간의문화사 1880~1918 ( 서울 : 휴머니스트, 2004) 도공간기호학의독특한영역을개척하고있다. 특히, 무대공간에관해서는 484-492쪽을보라. 5 야콥슨은다양한형태의실어증분석을통해계열축에토대한선택관계 ( 유사성-은유 ) 와통합축에따른결합관계 ( 인접성-환유 ) 가언어발화를결정하는핵심인자라고주장한다. См.: Якобсон Р. Два аспекта языка и два типа афатических нарушений // Якобсон Р. Теория метафоры. М.: Прогресс, 1990. С.110-133. 6 은유와환유를설명하는대표적예시문을활용한다면, «мир есть текст» 는은유이며, «текст есть мир» 는환유라고할수있다. 7 전자 ( 환유적공간 ) 와후자 ( 은유적공간 ) 모두무대공간을이해하는동전의양면이라는점에서분리불가능한무대의양가성을대표한다고볼수있는데, 하나의연극공간에서는이두가지속성이서로교합, 경쟁하면서고유한의미체계를형성한다. 이는세계내에존재하지않는유일한공간, 외부와완전절연된신생공간은있을수없으며, 어떤무대든결국세계의일부 ( 환유 ) 이자, 세계의모델 ( 은유 ) 일수밖에없음을증명하는것이다. 따라서표현주의나초현실주의에서보이는추상적이고형이상학적공간 ( 인간의의식내부 / 상태를보여주든, 의식구조 / 형식을보여주든 ) 조차이양가성의원리로부터자유로울수없는것이다. 8 계열축상에도열한 5개의막덩어리를절묘한선택에의해재배치한희곡, 즉은유의미학을
조야의아파트 : 공간의삶, 삶의공간 85 본논문에서는 조야의아파트 (Зойкина квартина) 의공간적특성을압축적으로보여주는도입부와공간의해체와붕괴가발생하는파국장면의공간특징을분석, 아파트-공간이은유적, 환유적인식축에따라급격한왜곡과변질을겪으며결국죽음의공간, 몰락의공간으로추락하는과정을살펴보도록하겠다. Ⅱ. 아파트 - 공간 의존재론 1. 창문 : 공간의통로, 혹은찢어진경계 무대의은유 환유특성은 1막초입의지문에서부터선명하게드러난다. 아파트내부소품들과붉은석양이비치는창문, 그리고그너머에서들려오는소음들을묘사하고있는이짧은지문은영화의 붐-다운기법 (boom-down) 9 을연상시키면서무대현실의시공간을압축적으로서술하고있다. 뒷무대의한가운데에위치한창문은아파트인테리어의환유로서, 소비에트모스크바와그일부분인조야아파트를구획짓는경계이며, 의미적으로과거의동경과현재의비루함이겹쳐지는경계이자, 금욕과생산성의구호가은밀하고관능적인일탈로변조되는은유적경계이다. 무대는조야의아파트 - 현관, 거실, 침실을보여준다. 5월의황혼이창에서타오르고있다. 창밖으로는거대한건물의정원이마치무서운오르골처럼연주되고있다. 샬랴핀이축음기에서노래한다 : 지상의모든인류는... 목소리들 : 석유난로삽니다! 샬랴핀 : 하나의신성한우상을숭배하노라... 목소리들 : 가위갈아요, 칼갈아요. 샬랴핀 : 마음속깊이우상을찬미하며... 목소리들 : 사모바르때웁니다! 베체르나야모스크바 -신문이요! 강조한희곡은주로시간적역순으로구성되는데, 밤필로프의 오리사냥 (Утина охота) 이나아서밀러의 어느세일즈맨의죽음 (Death of a Salesman) 이대표적이다. 9 장대에부착시킨카메라를상하좌우로자유롭게움직이며촬영하는기법. 영화의오프닝크레디트부분에서향후제시되는주요공간의주변부를조감시점 (bird's eye view) 에서유영하듯스케치해줌으로써극에대한흥미와몰입도를고조시킨다.
86 슬라브학보제 24 권 4 호 전차의둔탁한움직임소리, 기적소리, 손풍금이흥겨운폴카를연주하고있다. 10 구노 (Charles-Francois Gounod) 의오페라 파우스트(Фауст) 중메피스토펠레스 (Мефисто фель) 의아리아와왁자지껄한모스크바시내의소음들이중첩된이도입부는마치진공청소기처럼모스크바의일상적크로노토프 (хронотов) 를순식간에조야의아파트로빨아들이고있다. 이장면은조야의아파트가모스크바시내의한단면을보여준다는환유적기능을할뿐만아니라, 거장과마르가리타 (Мастер и Маргарита) 처럼금방이라도볼란드 3인조가출현할듯한악마적분위기를연출해주고있다. 1935년판본에는이묵시록적인분위기를 지옥의콘서트 (адский концерт) 라고표현하고있는데, 핏빛석양 11 을배경으로외부세계의일상적소음과내부세계의노랫소리가결합된이불쾌한콘서트는혼돈과불안을야기하는동시에, 무대공간이애초부터연약한지반위에구축되어있다는극적긴장감을연출한다. 한편, 거리의소음과병치된샬랴핀의아리아는극전체, 혹은향후진행되는사건들과도긴밀한주제적연관을가지고있다. 쾌락에영혼을넘긴속물들의대모험이라는 조야의아파트 의기본얼개가 파우스트 의그것과큰차이가없다는사실은이작품이은유적으로 ( 기저텍스트차원에서 ) 파우스트 를실연 ( 實演 ) 하는유추적무대라는해석 12 을가능하게한다. 또한메피스토펠레스의다음가사 사탄이무도회를연다 라는소절 13 을고려한다면이어지는세개막의사건은바로이 무도회 에대한환유적퍼포먼스 14 로도간주할수있다. 이때아파트- 공간은 파우스트 텍스트와도상호교접하면 10 Булгаков М.А.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в 5 т. М.: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литература, 1992. Т.3. С.78. 이하쪽수만기입. 11 가스파로프는사물의원색을변조시키고, 암흑의도래를암시하는이핏빛태양의배경이불가코프작품들의기반이라고설명하면서, 이것이신약을완성하는종말론적모티프들과연관이있다고주장한다. См.: Гаспаров Б.М. Литературные лейтмотивы: Очерки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ы XX в. М.: Наука, 1994. С.101-113. 대표적인예로 악마의서사시 (Дьяволиада) 의주인공코로트코프 (Коротков) 는이핏빛태양과그심연을마지막으로본후자신의삶을마감한다. 12 이런관점에서아파트관리의전권을악마적이고 ( 메피스토펠레스처럼 ) 전능한아메티스토프에게위임한조야는이미영혼을팔아버린, 파멸이예정된인물이라할수있다. 13 Гозенпуд А. Поэтика ремарок Булгакова // Михаил Булгаков: «Этот мир мой»: Сборник статей и материалов. СПб.: Деан; Ферт, 1993. С.82. 고젠푸드는이어지는 인간의피가칼날을따라강이되어흐른다 (И людская кровь рекой / По клинку течет булата 란대사또한구시 (Гусь) 의살해장면을정확히암시하는구절이라고언급한다. 14 이후이어지는모든무대장면은불가코프가애지중지한이아리아후렴구의무대적번역에해당한다. 페트로프 (В. Петров) 도바로이아리아가무대사건의모든리듬을반영해주고있다고말한다. См.: Петров В.Б. Аксиология Михаила Булгакова. Магнитогорск: МаГУ, 2000. С.17. 조야의아파트 자체를독특한오르골 («Зойкина квартира» - своеобразная «музыкальная табакерка», Бабичева
조야의아파트 : 공간의삶, 삶의공간 87 서복잡한기호의두께를형성하게되며, 바흐친이말한 텍스트내부에있는텍스트들간의대화적관계 15 라는공식을보여준다. 16 창문은그속성상외부와내부를모두공유하는특징을가지고있으며, 주로대화와교류, 동경과구원의기의를가진인테리어이다. 하지만 조야의아파트 에서창문은그용이한상호침투성으로인해오히려내부공간의고유성이쉽게훼손될위험에처해있음을암시한다. 벌건핏빛이상기시키는살인의예감과, 외부소음이장애없이침범하는허술한내구성은이창문이라는불길한기표를빈틈없이포박하고있다. 이창문의상징은 1막에서오볼랴니노프 (Обольянинов) 에의해다시상기되는데, 이때의창문은외부세계를있는그대로보여주는투영의프레임이아니라, 환각상태에빠진오볼랴니노프의피폐한정신세계를보여주는왜곡되고비현실화된몽환의프레임이된다. 마약금단증상때문에몸을제대로가누지도못하는오볼랴니노프에게 고집스럽게 (С. 84) 울려퍼지는푸쉬킨의아리아 17 는모스크바라는지옥의콘서트장에발붙일수없는그의정신적파열을보여준다. Ю. В. Жанровые особенности комедии М. Булгакова 20-х гг. // Жанрово-композиционное своеобразие реалистического повествования. Вологда: ВГПИ, 1982. С.68) 이라표현한바비체바의단언을약간비튼다면, 희곡 조야의아파트 는한마디로 파우스트 를연주하는희비극적오르골 로정의할수있다. 불가코프는키예프오페라극장에서오페라 파우스트 를 41회나봤으며, 메피스토펠레스의아리아 세상에는인간들뿐 (На земле весь род людской) 중후렴구 저무도회를지배하는것은사탄 (Сатана там правит бал) 는늘입에달고다녔다고한다. См.: Кисельгоф Т.Н. Годы молодости // Воспоминания о Михаиле Булгакове. М.: Современный писатель, 1988. С.111. 극장소설 (Театральный роман) 에서주인공막수도프가자살을결심한순간에조차끝까지듣고싶어하던노래도이아리아였다. 한편, 거장과마르가리타 에서베즈돔늬가 그리보예도프의집 에서듣는 파우스트 는이어지는볼란드일행의엽기행각또한사탄이벌이는난장이라는것을암시해준다. 어떤의미에서불가코프에게 파우스트 는하나의문학적주인공 테마가아니라, 삶과예술의원리를규정하고환기시켜주는고차원적심급에해당한다. 15 Бахтин М.М. Проблема текста в лингвистике, филологии и других гуманитарных науках // Бахтин М.М. Эстетика словесного творчества. М.: Искусство, 1986. С. 299. 16 이짧은지문에서작품전체의미를담아내는불가코프의신기로보아, 그에겐무대공간의두가지기능 ( 은유 / 환유 ) 을본능적으로포착하는탁월한수사학적상상력을가지고있었다. 은유와환유를언어능력의본질적요소로간주한야콥슨뿐만아니라, 그것을꿈작업의중추공정으로이해한프로이트, 혹은무의식의작동기제로파악한라캉등을떠올려보면불가코프의창작세계가이들의사유와그리멀지않은곳에있음을추론할수있다. 17 이아리아는오볼랴니노프뿐만아니라탈주를꿈꾸는모든인물들의욕망과정서를대변한다. 라이트모티프처럼반복되는이아리아의가사는다음과같다 : 아가씨여, 내앞에서그슬픈그루지야의노래들을부르지마오. 그노래들은나에게다른삶과저먼강가를떠오르게한다오. 동경과애수를자아내는오볼랴니노프의이라이트모티프는현실적공간을박탈당한그의실존적상황에대한날카로운상징이다.
88 슬라브학보제 24 권 4 호 목소리는고집스럽게노래한다 : «... 그들은나에게떠오르게한다오...» 오볼랴니노프 : 그노래들은... 나에게... 다른삶을떠오르게한다오. 당신아파트의정원은저주스럽소. 너무소란스러워. 젠장! 이사도바야동네의석양도추악해요. 벌거벗은석양말이오. 닫아주시오, 저커튼을당장닫아주시오! (С.84). 마약주입후몽환상태에빠진오볼랴니노프에게끔찍한소음과추악한석양을전 달하는창문은이내낭만적동경과신비감을연출하는마법의스크린으로변한다. 오볼랴니노프 : 그렇지. ( 살아난다.) 그래. ( 살아났다.) 그렇지. 그노래들은... 나에게다른삶과저먼강가를떠오르게한다오... 조야, 왜석양을가려버렸소? 난석양을보지도못했는데. 걷어주시오, 커튼을걷어주시오. 조야 : 네, 네... ( 커튼을걷는다.) 창문에는짙은 5월의저녁풍경이보인다. 창문들의불이하나둘씩켜진다. «아크바리움» 의음악소리가아주먼곳에서들린다. 오볼랴니노프 : 거봐요, 얼마나좋아요... 당신아파트의정원은참재미있다니까... 저먼강가를... 정말기묘한목소리로노래하는군요... (С.86-87). 미망이나마미래를꿈꿀권리를가진조야와는달리오볼랴니노프에게는과거의감옥에서벗어날어떤동기나능력도부여되지않고있다. 현실적삶의격률을미래의꿈으로짓이겨버린조야나, 과거에대한향수때문에마약에의존하는그의심약한근성은현실의수용불가란점에서상통한다. 삶의모든가능성이소진된그의지독한패배주의는아메티스토프의속물적기회주의와함께하루빨리청산되어야할모스크바의추악상으로제시된다. 이처럼창문에의해서상정된이연약한경계는내부세계를온전하게감싸주는보호막이나, 드넓은외부세계로팽창할수있는통로의역할을하지못하고, 내부의균열과불완전함을상징적으로보여주는일종의 찢겨진, 혹은무방비로 뚫려버린 경계가된다. 비단창문뿐만아니라외부인물들이자유롭게내왕하는아파트의현관문도본질적으로 찢겨져 있는데, 극의모든갈등상황은이 찢겨진 경계로인해발생한다. 무대의갈등을촉발하는 3명의예기치않은침입, 즉조야의불법영업계획을압박하고, 강제입주제 (уплотнение) 를종용하는알릴루야 (Аллилуя) 의불쾌한방문, 아파트의몰락에결정적기여를하는아메티스토프 (Аметистов) 의불가항력적인입주, 헤루빔
조야의아파트 : 공간의삶, 삶의공간 89 (Херувим) 이있는지도모르고청혼을하기위해아파트를찾아온가졸린 (Газолин) 의부적절한방문이그것이다. 공간의침탈을주동하는이 3명의예기치못한방문은아이러니하게도조야가가장신뢰하는하녀마뉴쉬카의부주의로인해발생한다. 아파트의유일한동거인이자, 조야가누구보다신뢰하는마뉴쉬카 18 는문단속에연이어실패하면서조야를곤란한지경에빠뜨린다. 특히열려있는현관문을통해아파트로잠입한아메티스토프가조야의음모를도청하는사건은이대담하고안후 ( 顔厚 ) 한사기꾼을지배인으로입주시킬수밖에없는상황을조성한다. 아메티스토프 : <...> 여기누구없소? 조야데니소브나, 집에있어요? 잠시. 오볼랴니노프와조야의대화소리가희미하게들린다. 아메티스토프는엿듣는다. 이런, 이런... 오볼랴니노프 : ( 무대뒤에서, 희미한소리 ). 난이일엔소질이없어요. 그런직책에는능수능란한사기꾼이필요한데. 아메티스토프 : 제때도착했군. 마뉴쉬카 : ( 맥주병을들고 ). 어머나! 내가문을잠그지않았구나! 누구세요? 뭐하는거예요? <...> 아메티스토프 : 사랑하는조야데니소브나, 난모든걸들었어! 조야 : ( 얼굴이창백해졌다, 멍해져서 ). 네가어떻게초인종도울리지않고들어왔지? 아메티스토프 : 문이열려있던데. 조야 : 아이고, 내팔자야! 마뉴쉬카가맥주를들고들어온다. 어휴, 마뉴쉬카, 마뉴쉬카! 너문을잠그지않았니? 마뉴쉬카 : ( 기죽어서 ). 죄송합니다, 조야데니소브나, 까먹었어요. (С.91-93). 알릴루야와아메티스토프의공간침입을허용한마뉴쉬카의허술한문단속은아파트-공간의몰락에결정타를제공하는얼뜬사람단속으로이어진다. 과격하고난폭한두중국인의돌발적행동을예단하지못하고, 두명모두와경박한사랑놀음을즐긴마뉴쉬카의올지지못한처신에가졸린은퇴폐영업폭로로, 헤루빔은살인행위로응답한다. 공간을타락시키는주체들이나그공간의방범을담당한인물조차공간의구원 18 마뉴쉬카는나의충직한친구에요. 날위해서라면물불가리지않죠... 좋은애랍니다. (С.90).
90 슬라브학보제 24 권 4 호 자가되지못하고, 되레공간붕괴를가속시키는원인제공자가되는역설적상황이조야의아파트가봉착한 운명 (судьба) 이다. 외부에서유입된유해물질인아메티스토프가아파트-공간의보호막을해체시키고, 지옥의콘서트 의지휘자가되어외부세계와교통하는장면도찢겨진공간의병적상황을잘보여준다. 아메티스토프가최초로무대에등장하는순간울려퍼지는로망스는그의정체가아파트-공간의평온과온기를저해하는이물질임을암시하고있다. <...> 섬세하고귀여운노래소리가부서진피아노반주에맞춰들려온다 : «저녁이었고, 별들이빛나고있었네, 정원에는혹한이갈라지는소리를내고있었네... 거리를따라걷는...» 아메티스토프 : ( 현관에나타났다 ). 한아이. 노래소리 : «그아이가말했네, 신이여, 저는춥고배고픕니다. 선량한신이여, 누가먹여주고, 누가따뜻하게해줄까요...» 아메티스토프 : 이고아를. ( 낡아빠진트렁크를바닥에놓고, 그위에앉는다 ). (С.90-91). 어둠과혹한, 배고픔, 그리고부서진피아노등집의이미지와상극인요소들로구성된로망스와그가사에호응하는아메티스토프의추임새는창문을통해들려오는로망스의슈제트과조야의아파트에막도착한아메티스토프의처지를서로정확하게겹치게해준다. 아메티스토프가연주하는지옥의콘서트두번째레퍼토리는자기보다열등한작은악마알렐루야를제압한후울려퍼지는승리의찬가이다. 1막종결부에서재차아파트를방문한알렐루야를퇴치하기위해조야는아메티스토프에게첫번째임무를부여한다 : 그가주택위원회의장인것을염두에둬. 그와잘말해봐 (Имей в виду: председатель домкома. Поговори с ним как следует) (С.97). 온갖거짓말과과장으로알렐루야의기를죽인아메티스토프는자신의능란한연기를자축이라도하듯이 할렐루야 를연발하고, 창밖의마당에서는영생의찬가가울려퍼진다.
조야의아파트 : 공간의삶, 삶의공간 91 아메티스토프 : <...> 이제우리의협력자이시고주택위원회의장님의건강을비는건배를합시다. 존경하는아니심조티코비치... 네... 조티코비치... ( 조야에게속삭인다 ). 이녀석성이뭐지? 조야 : ( 조용히 ). 알렐루야. 아메티스토프 : 바로이말을하고싶었어요 : 할렐루야, 할렐루야, 할-렐-루야! 이분에게... 거대한주택의정원에서기쁨에찬아이들이노래한다 : «만수무강을. 만수무강을». 바로이겁니다 - 만수무강을! 만수무강을! (С.98). 퇴폐영업소지배인자격을시험하는오디션에해당하는아메티스토프의연기 19 는 불순한세력 (нечистая сила) 으로의편입을위한입사의식이자, 그가아파트-공간의견고성을파괴하는외부의유입물질임을보여주는장치이다. 이처럼폐쇄와보호라는공간의실존이외부에서주입된온갖악성바이러스로몸살을앓고, 감당할수없는누수현상에더이상형체조차유지할수없는상태가이찢겨진공간의실상인것이다. 작업복공장으로변신한 2막부터더이상창문은등장하지않고, 여러겹의극중극무대로인해내부공간은철저히폐쇄되지만, 외부유입물에의해서뚫려진내부공간은더이상대항력을갖지못한다. 특히퇴폐영업을위해아파트-공간을 파리 로개조한아메티스토프는외부공간에노출된창문보다더큰구멍이고균열이며, 그자체가혁명직후러시아의혼란상이라는거대공간을투시할수있는가장큰창문이다. 2. 옷장 : 유혹의마법상자 아파트내실에자리한 거대한옷장 (огромный шкаф) 도물리적영역을점유한공간적환유물인동시에, 공간의마법을창출하는또하나의작은공간으로기능한다. 1막첫장면에서조야는불청객알렐루야와의대면을피하기위해자신은아파트에부재하는척가장하고옷장안으로숨는다. 하녀마뉴쉬카를희롱하는알렐루야의행태를보다못한조야는옷장에서튀어나와알렐루야의추태를힐난하고, 거짓말에대한알렐루야의추궁에 난집에없어요 라고응전한다. 존재에부재딱지를붙이고, 부재를존재로뒤바꾸는 19 보는자 와 보여주는자 의관계가설정된다는점에서이연기는일종의 극중극 이라규정할수있다. 연출가조야의지시와아메티스토프의즉흥연기로이루어진이극중극은관객오볼랴니노프가 정말천재적이군 (Он гениален, клянусь) (С. 98), 굉장한사람이야 (Это выдающийся человек) (С. 99) 이라고탄복할정도로멋진공연이다.
92 슬라브학보제 24 권 4 호 옷장의마술은이작은공간또한변신술에능한아파트 - 공간의마력에지배를받고있 음을증명한다. 조야 : <...> 그리고세번째로, 난집에없어요. 알렐루야 : 이렇게집에있잖소. 조야 : 난없어요. 알렐루야 : 집에있다니까. 조야 : 난없어요. (С.79). 부재하는사람을등재시켜강제입주정책을회피해온조야가자신의존재를부재로만들어버리는이아이러니한상황은주택문제가인간성을황폐하게만들어버린 20년대모스크바의상황을희화화한다. 또한 난없어요. 펠츠는죽었어요 (Меня нет. Умерла Пельц) (С.82) 라는조야의선언은 조야 (зоя) 라는단어가뜻하는그리스어 삶 (Ζωή) 의종말 20, 즉 삶의아파트 (зойкина квартира) 가 죽음의아파트 로변질되는희곡의대단원을암시한다. 언어유희차원에서뿐만아니라, 실제로조야의아파트는조야의삶자체이다. 남편의배신 21 이후조야는 자신의아파트에칩거하면서, 대중과완전히격리되어 (очерствела в своей квартире, оторвалась от массы) 버렸으며, 미래를위해이아파트에자신의삶을통째로투척하고있다 : 이아파트는우리한테있는모든것이에요, 난여기서모든것을쥐어짜낼거예요 (Квартира это все, что есть у нас, и я выжму из нее все (С.89). 22 경찰에체포되어감옥으로이송되는조야에게마지막으로주어진대사 안녕, 안녕, 내아파트여!(Прощай, прощай, моя квартира!) 는삶 ( 의공간 ) 과영원한이별을고하는조야의비참한운명을보여주며, 삶의가치를상실한 삶의아파트 는백일몽처럼텅빈기호에불과함을보여준다. 옷장이부리는두번째신묘한요술은귀부인출신알라 (Алла) 를매춘소굴로이끄는조야의능수능란한유인술과함께등장한다. 조야는연인이있는파리로갈경비마련은커녕쌓여있는빚조차갚을여력이없는알라에게자신의야간퇴폐업소에서모 20 См.: Золотоносов М.А. «Зойкина квартира»: Загадки криминально-идеологического контекста и культурный смысл // Russian Studies: ежеквартальник русской филологии и культуры. 1995. Vol.1. 2. СПб.: Техническая книга, С.138. 21 희곡 백위군 (Белая Гвардия) 에서옐레나를배신하고혼자망명길에오르는탈베르그를연상할수있다. 22 아파트에서탈주하기위해아파트에모든것을건다는설정자체도아이러니다. 또한조야의탈주욕망이그조력자인헤루빔의탈주로마감되는것도이작품의큰아이러니다.
조야의아파트 : 공간의삶, 삶의공간 93 델로일할것을제안한다. 기겁을하고손사래를치는알라에게조야는감언이설을늘어놓은후, 형형색색의휘황찬란한드레스들 (ослепительная гамма туалетов) (С.107) 이정렬된옷장을열고, 알라의넋을빼놓았던하늘색정장을그녀앞에던진다. 23 순식간에조야의제안에동의한알라는자신의굳건한정조를삽시간에허물어뜨린조야의 [ 옷장의 ] 위력을 마술 (фокус) (С.109) 이라며경악한다. 그어떤신념과원칙도일각에붕괴시키는옷장의영묘한요술은금욕과자기절제를근저로하는사회주의사상에끝끝내포섭되지못하는인물들의허욕을상징하는동시에, 아파트내부에내던져진모든존재들이결국지옥의콘서트에동원된꼭두각시처럼공간의지배력에굴종하는양상을보여준다. 공간의타락을주모하는조야를 악마 (черт) 24 라고일침을놓는알라의단언처럼, 화려함과고상함으로치장한아파트-공간의그얇은표피뒤에는타락과방종을서슴지않는악마적야욕이똬리를틀고있다. 은닉과차폐, 그리고유혹과미몽을상징하는마법공간인옷장의세번째신기 ( 神技 ) 는헤루빔의불안감을자극하여살인행위를충동질하는절정부에서두드러진다. 3막 1장에서헤루빔이마뉴쉬카에게청혼을하는순간, 가졸린이방문을하고, 한여자를사이에둔두남자간의육박전이펼쳐진다. 헤루빔의칼부림에놀란가졸린이옷장에몸을숨기자헤루빔은옷장문을밖에서잠가버린다. 가졸린이인민교육위원 (Наркомпрос) 들의도움으로옷장에서탈출한사실을모르는헤루빔은가졸린을삼켜버린옷장앞에서당혹감과공포감에휩싸인다. 이미한차례살인혐의로경찰의추적을받고있던헤루빔은눈앞에서감쪽같이사라진가졸린이자기를고발할경우, 자신의계획이순식간에풍비박산날것을저어하여극심한공황상태에빠진다. 헤루빔이중국불상의자세로벽장에앉아있다. 그의검은눈속에는근심이가득하다. 마뉴쉬카 : ( 쟁반을들고뛰어가다가 ). 이바보야, 너뭐하니, 왜그리멍하니앉 23 이때울려퍼지는오페라 라트라비아타 의아리아 파리를떠나서 는타이밍뿐만아니라, 그내용적적합성에있어서도불가코프의기막힌순발력을보여준다 : 피아노에맞춰둔탁한노래가울려퍼진다 : 우리가그토록고생했던이땅을떠납시다, 떠납시다...(Покинем, покинем край, где мы так страдали... (С.109). 24 С.109. 이작품에는유난히악마 (черт) 란단어가많이등장하는데 (25 회 ), 사탄의무도회답게공간을대상으로쾌락과광란을향유하는속물들의무분별한유희는이들이메피스토펠레스정도의막강한악마는아니지만, 소비에트사회를좀먹는 작은악마들 (мелькие бесы) 임을보증한다. 특히 불순한세력 (нечистая сила) (С.81) 과내통하는 뱀 (змея) (С.108. змея 와 Зоя 간의음성적유사성에유의하라 ) 으로묘사되는조야의형상은공간의파괴자라는점에서에덴동산을침탈한창세기의뱀에가깝다.
94 슬라브학보제 24 권 4 호 아있어? 헤루빔 : 마뉴쉬카, 생각을좀하고있어. 가졸린이어디로사라졌을까? 마뉴쉬카 : 글쎄, 어디로사라졌을까? 열쇠는내호주머니속에있었고, 문은잠갔는데도나가버렸단말이야. 헤루빔 : 안되겠다, 마뉴쉬카. 우린하루빨리도망쳐야겠어. 마뉴쉬카 : 어딜도망친다는거야! ( 나가버린다 ). (С.135) 가졸린의은신을주도한옷장의마술 25 때문에체포불안에시달리는헤루빔은도피자금과중국정착자금을마련하기위해극단적선택을강구하게되고, 결국구시의돈을보는순간, 살인을감행하게된다. 이처럼아파트-공간을구성하는환유적인테리어들은아파트의내구성을보장하지못한채몰락을촉진하는기제가되거나 작은악마들 이펼치는공간의마술 26 에편승한하부공간으로추락한다. 이런공간적특성이고유한존재지위를상실하고점차왜곡과타락의정점에도달하는지점이 3막 2장에서펼쳐지는쾌락의향연이다. 3. 공간속의공간들 : 공간의카니발 공간의내구성에균열이발생하고, 그고유한속성이저속한탈주욕망에의해갈가리찢겨지기시작하는아파트-공간은층층이누적되는극중극의하중을견디지못하고파국으로치닫는다. 먼저이아파트공간은피로에지친조야와오볼랴니노프의휴식을위한안식처였으나, 곧프롤레타리아여성노동자들을위한작업복생산공장으로변모한다. 이때아파트는네프시대소비에트모스크바의치열한생산정신을반영하는모범적이고전투적인공간이된다. 그리고마지막으로아파트는소비에트에서금지된퇴폐적향락영업을불법으로자행하는범죄의소굴로, 그리고마침내살인이발 25 옷장이부리는몇번의마술은주로현존과부재의자리바꿈을통해인식의혼란을야기하는기교들인데, 이를통해공간의현실적토대는점차약화되고, 미몽과허욕의난장으로변모한다. 직업마술사볼란드의 검은마술 (черная магия) 도 있다 / 없다 의반복 ( 놀이 ) 이주요레퍼토리인데, 이또한현실을지탱하는이성과논리의중추를강타하는강력한파성추로기능하면서, 인간의속물성과허약성을드러낸다. 26 조야의아파트 는바흐탄고프극장외에도레닌그라드의코미디극장 (Театр Комедии) 에서도상연됐으며 (1926 년초연. 연출 Ю. Аксенов. 공연에대한설명은 Токарева(1993), 44 쪽참조 ), 1988 년샤피로 (В. Шапиро) 의개작을거쳐오늘날까지성황리공연되고있다. 샤피로의공연에서는원작과달리마지막에조야와오볼랴니노프가옷장속에서감쪽같이사라지는장면으로막을내린다. 이는공간의변질과왜곡이라는작품의핵갈등에천착하여그신비성과영속성을강조한변칙적피날레라고할수있다.
조야의아파트 : 공간의삶, 삶의공간 95 생하는죽음의공간으로변질된다. 조야의아파트는점차적으로집의기능을탈각하고세속적욕망의대상으로추락한다. 시간적배경도 1막의 이른저녁 (ранний вечер) 에서 2막 저녁무렵 (под вечер), 3막 야밤 (ночь) 으로점점더사탄의무도회가벌어질법한깊고음침한심야로이월한다. 창문을두드리던혹한과함께유입된아메티스토프는이집의주인처럼행세하고, 아편을공급하던헤루빔은아예내부의일부공간에물리적인자리를차지한다. 3막 2 장의퇴폐적유흥장면은 1막에서부터변신을거듭하던아파트-공간의둔갑술 27 이이완벽한카니발공연 28 을위한준비과정이었음을보여준다. 아파트 ( 무대뒤 ) 1 막공연시공개되었던공간 (А) 작업복공장 (Б) 아편실 3 막의공간 극중극 의무대 (В) 아메티스토프의무대 극중극 중극의무대 (Г) 테이블쇼 극중극 중 극중극 의무대 (Д) <3 막 2 장의공간개념도 > 27 조야의아파트처럼변신에능한마법적공간은불가코프시학에있어서지속적으로등장하는모티프이다. См.: Гудкова В. «Зойкина квартира» М.А. Булгакова // М.А. Булгаков: драматург и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культура его времени. М.: CТД РСФСР, 1988. С.110. 가장대표적마법공간으로 거장과마르가리타 에등장하는 좋지않는아파트 (нехорошая квартира) 를꼽을수있는데, 수시로거주인들이사라지는이불길한사건을아파트주인인안나프란체브나 (Анна Францевна) 도마술 (колдовство) 이라고규정하고있다. 28 인물들의엽기적이고퇴폐적인행위나음악적 / 음향적불협화음등비 ( 非 ) 공간요소들의카니발적무드는말할것도없다. 멘쉬코바 (Е. Меньшикова) 는 1920 년대를 생멸ㆍ분리ㆍ희화되는카니발적신체와유사한위기의시기 라고정의하면서, 당대의이카니발적분위기가불가코프창작세계에그대로투사되었다고주장한다. См.: Меньшикова Е.Р. Всполохи карнавала. СПб.: Алетейя, 2006. С. 20-24. 또한구시꼬프 (Н. Гуськов) 도 20 년대드라마작품들속에서소비에트아파트의크로노토프 (хронотоп) 가자주카니발적공간으로변질되는장면을목격한다. См.: Гуськов Н.А. От карнавала в канону: Русская советская комедия 1920-х годов. СПб.: Изд-во СПбГУ, 2003. С. 72.
96 슬라브학보제 24 권 4 호 1막의아파트를개조한 3막 2장의공간은전시용공장공간안에임시벽을설치하여퇴폐영업을위해형성된새로운무대 ( 관객이보는실제무대 - (В) 공간 ) 로서, 아파트실내 ( 포괄극 - (А) 공간 ) 에설치된극중극의공간라고할수있다. 그무대안에는아메티스토프가손님-관객을대상으로자신만의공연 29 을위해설치한또다른무대 (Г) 가있으며, 다시그무대내부에는아메티스토프의연출에따라자기의배역을연기하는배우들의공간 (Д) 30 이존재한다. 무대뒤에선 (за сценой) 일그러진음악소리와 죽은몸 의통곡소리, 여자들의요망스런웃음소리가수시로울려펴지고, 무대벽에설치된아편흡입실에서는마약중독자들이들락거리며, 무대아래로는조야 ( Зойка появляется как из-под земли, 31 С. 132) 와아메티스토프 ( АМЕТИСТОВ. (вырос из-под земли). С. 136) 가 (В) 공간으로등퇴장을반복한다. 이렇게복잡하게구성된무대공간구조와인물들의잦은등퇴장과입체적인움직임등은몰아의단계에다다른카니발의분위기, 말그대로 지옥의콘서트, 사탄의무도회 의분위기를전해준다. 이공간은시각적으로는화려한조명과무대장치에의해서완벽하게폐쇄되어있지만, 기호장의관점에선거의붕괴직전에있는아파트-공간의처참한상태를상징하고있다. 쾌락의연희가펼쳐지는이카니발의무대에등장하는두개의상징적공간또한놓치지말아야한다. 무대예술가 (сценический художник) 아메티스토프가설치한파리무대안에내장된아편실과조야의옷장처럼기능하는아메티스토프의마법공간인트렁크 (чемодан) 가그것이다. 작업복공장의세탁일과퇴폐업소의아편제작을담당하는헤루빔은마치정주민처럼아파트내부에자리를잡고있다. 1막에서부터그는아파트에대한은밀한욕망을숨기지않는데, 사람들에게사탄의상징물인용 32 과뱀의문신을보여주는장면은그가 지옥의콘서트 에가담한작은악마들의일원임을암시한다. 29 여기서아메티스토프는무대예술가 (сценограф), 연출가, 작곡가, 배우의다역을수행한다. 30 이공간은무대에서구체적인경계를가지진않지만, 아메티스토프가 ( 배우로서 ) 연기하는공간과질적으로다른공간이라는점에서구분을요하는데, 그가연출한리잔카의에로틱공연과키스경매가이뤄지는테이블주변을염두에둘수있다. 31 땅밑에서솟아오르듯나타나는조야와아메티스토프의등장장면은이극중극의무대가마치토대없이공중부양된듯한느낌을준다. 알라가조야를악마 (чёрт) 라고부르는장면과가졸린이사라진옷장앞에서어리둥절하는헤루빔장면, 그리고이신출귀몰하는등장장면등은공간이펼치는화려한마술의하나이다. 32 천기와용맹함을상징하는동양의용과달리서양에서용은사탄의짐승으로취급받고있다. 용을무찌르고시레나 (Sirena) 를개종시킨성죠지 (St. George) 신화가대표적이다.
조야의아파트 : 공간의삶, 삶의공간 97 헤루빔 : <...> ( 오볼랴니노프에게은밀하게다가가 ). 너에게매일마약을가져다주길원하지? 간자린 ( 가졸린의본명 - 필자주 ) 한테는말하지마... 모든게다있어... 몰핀, 알콜... 아름다운그림보길원하니? ( 가슴을열어젖히고용과뱀이그려진문신을보여준다. 기이하고끔찍하다 ). <...> 가난한중국인은좋은아파트를사랑한다. (С.87). 가졸린에게아예집주인행세를하는헤루빔의어처구니없는작태를보자면, 그의몰염치가아파트의파멸을야기할지도모른다는불안감으로이어진다 : 이건내조야의아파트야, 나의것이라고... 내아파트에서나가 (Это моя квартира Зойкина, моя... Уходи из моей квартиры. (С. 126). 외부에서유입된불길한이물질헤루빔은공간의순수성을파괴하고, 마치공간의점령자처럼그용도를악용한다는점에서아메티스토프의분신으로설정할수있다. 아메티스토프와헤루빔과의상동성 ( 相同性 ) 에대해서는페트로프 (В. Петров) 의지적 33 이선행하긴하지만, 그유형과기능에대해서는좀더상세한관찰이요구된다. 먼저이들은고아라는불명료한출신성분을공유하고있다. 아메티스토프도자신을 고아 (сирота) (С. 93) 라고정의하고있으며, 헤루빔도가졸린의언급으로판단하건데, 고아로자라왔음이분명하다 : 내가개처럼떠돌아다니던널거두었잖아 (Я тебя подобрал, ты как собака был.) (С. 126). 둘째, 자신의정체성을숨기고, 타인을기망하는위선적인기질은그들의타고난천성에해당한다. 눈물없이들을수없는한편의장편소설 과도같은아메티스토프의전사 ( 前史 ) 는거짓과위선만이그의삶을지탱해준유일한신조였음을보여준다. 자신의내적성정과전혀무관한이름을부여받은헤루빔은그자체로이미아이러니를드러낸다. 지품천사헤루빔처럼순박하고천진한용모를가진그는내면뿐만아니라, 용과뱀문신으로도배한외양에서도사탄의기운이느껴진다. 상대방의판단력을흐리게하는헤루빔의기만적인표리부동은그에대한전폭적신뢰가반복될수록점점더불길한분위기를고조시킨다 : 마뉴쉬카 : 아, 정말착하게생겼네. 헤루빔을닮았어요. 이사람은누구에요? (С. 85). 33 См.: Петров В.Б. Жанрово-стилевое своеобразие пьесы М. Булгакова «Зойкина квартира» // Художественный опыт советской литературы: Стилевые и жанровые процессы. Сборник научных трудов. Свердловск: УрГУ, 1990. С. 37.
98 슬라브학보제 24 권 4 호 마뉴쉬카 : 넌왜저사람한테욕을하니? 저사람은헤루빔처럼조용한데. (С. 86). 오볼랴니노프 : 놀랍군! 저사람이웃는걸잘봐요. 완전히헤루빔이야. (С. 87). 구시 : 내가만약저승의삶을믿는다면, 저사람은정말헤루빔과똑같다고말할거요. (С. 117). 구시 : 인간적인사람은한명도보이지않는데, 중국인인헤루빔너만은상냥하구나. (С. 143). 조야의아파트에도착한아메티스토프는 무엇보다도먼저 자신의헤진바지를교 체해달라고요청하는장면에서도이들간의유착성을발견할수있다 : 조야 : 너에게가장시급한게뭐니? 아메티스토프 : 무엇보다도먼저바지가필요해. (С. 93). 조야는옷장에있던오볼랴니노프의멋진바지를꺼내주는데, 그바지는오볼랴니노프가헤루빔에게선물하기로약속한것이었다. 같은바지를입을운명이었다는사실은그들간의내밀한상통성을암시해주고있다. 또한헤루빔의살인현장을누구보다먼저발견하고, 곧이어헤루빔처럼신속하게아파트를이탈하는아메티스토프의발빠른처신은이들의동선이한몸처럼일사분란하게연결되어있음을보여준다. 외부유입자로서아파트에암적인공간을마련하고, 아파트의붕괴에결정적기여를한아메티스토프와헤루빔의파렴치한도주행보는조야와조야아파트의몰락이후에도아메티스토프의 한편의장편소설 은계속써질것이며 34, 헤루빔의세번째살인행위도멀지않았음을경고한다. 조야의옷장이공간의마법을펼치는은밀한사적공간이라면, 이에비근한아메티스토프의공간으로는그가들고다니는트렁크 (чемодан) 를꼽을수있다. 기차역에서부터 4베르스타나땀에범벅이되도록끌고온이트렁크는아메티스토프의 장편소설 에등재된갖가지소품들뿐만아니라, 수시로그의목숨을구원해준각종보물들 35 로 34 아메티스토프의모토와도같은언어의주술성이나박멸되지않는속물들의 강철대오 (железная когорта) 는그 ( 에맞먹는인물들 ) 의범죄행각이끊임없이계속될것이란저주를내포하고있다. 35 다양한신분증과그의밥줄이되어준카드 6 벌과거물들초상화등이그대표적예이다.
조야의아파트 : 공간의삶, 삶의공간 99 가득차있다. 아메티스토프의전기자체이자, 그의구원자인이트렁크는오데사에서급사한동료체모다노프氏 (Карл Петрович Чемоданов) 일화에서보듯이, 아메티스토프의친구이자동반자로서인격화된존재로묘사된다. 이트렁크는아메티스토프의저열한기질과그삶의굴곡을보여주는서술기능외에특별한극중기능을담당하지않지만, 트렁크-공간하나의유입으로아파트자체의와해가발생하고, 그주동자의도주가트렁크-공간의이동만으로완수되는과정은러시아-공간속에서상존 암약하는속물 ( 적기질 ) 들의질긴생명력과순발력을보여준다. 이처럼조야의아파트는외부세력에의해서왜곡되고오염되고있으며, 그몰락의정조는구시의어처구니없는죽음으로인해순식간에파국으로돌진한다. 구시 36 의죽음은일그러지고토막난공간의냉엄한복수이자, 삶의아파트 의최종적붕괴를촉발하는아이러니 37 의산물이다. 구시는자신이알라를잊지못하면모스크바에서 대참사 (катастрофа) 가야기될것이라고말하는데, 오히려알라와의조우때문에빚어진그의생뚱맞은죽음이야말로희대의스캔들로기록된다. 자신의죽음을예언한이 극적아이러니 (драматическая ирония) 는어처구니없게도그가그토록애타게노래하던사랑이아니라증오때문에발생한다. 조야는알라에대한애모때문에괴로워하는구시에게세상만사를모두잊게해줄여자를소개시켜주겠다고약속 38 하는데, 구시는실제로알라를만난그다음, 결국만사를망각하는영면에들게된다. 공간을희롱하고그정체성을위해하는아이러니의향연은아메티스토프가꾸며놓은 (В) 공간에대한구시의상찬장면에서도계속된다. 구시는아메티스토프가제작한퇴폐업소인테리어가완벽하게파리를재현했다고치켜세운다 : 지배인! 네가모스크바사도바야거리에내지친영혼이안식을찾은파리를만들었구려 (Админисратор! Ты 36 불가코프는한때네프시대의건설붐을 수리의신 (бог Ремонта) (Булгаков М. Собр. соч. в 5 т. Т.2. С.252) 의도래라고칭송한적이있는데, 네프시대가잉태한벼락부자인구시의본명 (Гусь-Ремонтный) 속에는네프의폐해와네프시대의종말이라는아이러니가도사리고있다. 조야부얄스카야 (Зоя Буяльская) 의실제사건을날렵한필치와쓴웃음으로극화한이작품에서아이러니와역설은불가코프의신랄한어조를달구는가장강력한화력이자장도리이다. 이희곡의창작기원에대해서는정명자, 불가꼬프의 조야의아파트 와음향적장치, 러시아연구 제13 권제1호 (2003), 170쪽을보라. 37 구시가살해되는이자리는조야의명명일축하연이었는데, 삶이라는이름이처음붙여진날이구시에겐삶의마지막날이된것이다. 삶의아파트 (зойкина квартира) 가시작된날, 죽음의아파트 (квартира смерти), 혹은아파트의죽음 (Смерти Зойкиной квартиры) 이발생한다는이쓰디쓴아이러니가이작품을관통하는대동맥이다. 38 О, мой Гусь, мой старый приятель! Подожди только несколько минут, и ты увидишь такую женщину, что забудешь все на свете. (С. 136).
100 슬라브학보제 24 권 4 호 устроил на Садовой улице, в Москве, Париж, в котором отдохнула моя измученная душа. (С. 136). 파리는구시영혼의안식처이며짝사랑대상인알라가그토록갈구하던이상향인바, 아니나다를까그들은결국파리 ( 조야의아파트 ) 에서비극적상봉을한다. 사도바야거리의파리-(В) 공간은파리식인테리어를활용한실제파리의환유에불과할뿐더러, 아메티스토프가파리에한번도가본적이없다는사실을염두에둔다면, 39 환유가환기하는실제표상조차애초부터존재하지않는환영일뿐이다. 일부로전체를상정하는환유도그일종의환영을제조하는수사법이라면, 기표자체가허구인파리-(В) 공간은 환영속의환영 (иллюзия в иллюзии) 이라칭할수있다. 결국졸부네프만구시는파리에대한알라의허황된꿈과아메티스토프의조작된허상이교차하는지점에서죽음을맞이하게되는것이다. 구시를비롯해거의모든인물들이희구하는이파리란공간은부재하는신기루에도취되어탈주의욕망을퇴폐적일탈로잠재우려는주인공들의헛된망상 40 에불과하다. 이런일탈의종국이죽음으로귀납될것이라는차가운예감은희곡의곳곳에서감지된다. 조야의아파트로출근한무희믬라는거실에놓인국화꽃을보자마자망자를애도하는조화의이미지를떠올린다. 이에화답이라도하듯구시의시체를발견한아메티스토프는아파트가 망자의관 (гроб) (С. 144) 이되어버렸다고비아냥거린다. 아아, 국화꽃좀봐. 너무예쁘다! 내가가장사랑하는꽃이야. 너무좋아해. ( 노래한다 ). 나죽으면내묘지에국화를얹으러오겠다고약속해주오 (Ах, какая прелесть! Хризантемы. Это мой любимый цветок. Обожаю. (Поет.) И на могилу обещай ты приносить мне хризантемы.) (С. 113) 또다른무희리잔카의퇴폐적인네크로필리아 (некрофилия) 와이에환호하는관객 들의엽기적반응은이광란의밤이갱생의가능성이차단된지옥의심연에다다르고 있음을대변한다. 리잔카 : 사랑하는당신을묘지에서파내겠어요, 39 민속학연구를위해중국을여행할때헤루빔을데려오게되었다는둥입만열면거짓말이튀어나오는아메티스토프의허장성세를볼때, 파리의패션회사파켕 (Пакэн) 에서 5 년간근무했다는그의말이거짓임은명약관화하다. 40 바비체바는네프시대의이추악한속물적일상이불가코프에겐 일시적망상, 혹은곧사라져버릴 악마이야기 (дьяволиада) 에불과했다고주장한다. См.: Бабичева Ю.В. Жанровые особенности комедии М. Булгакова 20-х гг. С. 74.
조야의아파트 : 공간의삶, 삶의공간 101 파내서씻어주리오... 아메티스토프 : ( 감격하여 ). 그리고다시파묻겠어요! 로베르와시인 : 에이, 한번더, 한번더! 리잔카, 브라보, 브라보! ( 박수를친다 ). (С. 130). 인물들을홀리는요란한폭스트로트속에서지옥의고통을떠올리는시인의직관에서도이심연의깊이를감촉할수있다 : 리잔카, 이폭스트로트속에서지옥의소리같은것이들려. 그소리에는점점커지는무한의고통이있어 (Лизанька, в этом фокс-троте звучит что-то инфернальное. В нем нарастающее мученье без конца) (С. 133). 이처럼광란과죽음의이미지가그농도를더해가는정점에서구시의살인사건이라는 대참사 가발생한다. 알라로인해모스크바에서발생할예정이었던 대참사 는완벽한파리의재현공간 ( 가짜파리 = 공간의의미가상실된 텅빈기표 = 네프시기의모스크바 ) 에서벌어지게되며, 그공간은곧 사막, 사창가 로변질되어버린다. 구시 : 구시는괴로워. 아아, 구시는너무괴로워! 왜구시넌괴로워하니? 왜냐하면넌돌이킬수없는드라마를겪었기때문이야. 아아, 이불쌍한보리스 ( 구시의이름 - 필자주 ) 야! 보리스, 너는이세상모든것을, 아니그이상을얻었어. 근데치명적사랑이보리스를쓰러뜨렸고마침내넌사막의시체처럼누웠구나, 여기가어디란말이냐? 사창가의카페트위에서! (С. 149). Ⅲ. 상실한 제자리 이와같이 조야의아파트 에서는구체적공간이드라마진행의중추적모티프로자리매김하면서하나의독립된주인공의지위를차지하고있다. 공간이온갖기묘술로변신에변신을거듭하여자신의고유한 제자리 (свое место) 를상실하고, 살인자와향락업소주동자마저이미도주한마당에한수사원은아이러니하게다음과같이말한다. 뚱보 : 이봐요, 부인. 누가도망친단말입니까? 소련에서는도주가용납되지않습니다. 각자는제자리에있어야합니다. ТОЛСТЯК. Что вы, мадам. Куда это они сбегут? По СССР бегать не полагается. Каждый должен находиться на своем месте. (С.147. 강조필자 )
102 슬라브학보제 24 권 4 호 파리라는자유의공간을그리던주인공들의미몽은결국 도주가용납되지않는 철창행으로마감된다. 위험천만하고아슬아슬한아파트의카니발은이렇게비극으로종결되고 조야의아파트 는사라지고만다. 하지만이런결론이야말로모스크바의환유 은유공간이었던조야의아파트가 제자리 를회복하는정당한, 또한유일한방식이기도하다. 비록살인자는본국으로도피하고핵심공범자는행방불명되지만, 공간적지반이약한아파트가몰락하고그속에서쾌락의질주를향유했던사람들이파멸을맞게되는이러한결말은혼란과모순이팽배했던 20년대초반의어지러운상황에대한정확한도상적묘사이다. 41 이것만이찢겨지고구겨진채타락과몰락을체험한아파트-공간이이기적미망에사로잡힌주인공에게행할수있었던유일한복수임도기억해야할것이다. 새로운시대, 새로운권력하에서모든것은정당한지위를상실했고, 능력과자질에맞지않는부적절한자리들이난무했다. 일시적이고임시적인공간지각이안정과정주의삶-체험을대체했고, 도주가용납되지않는 소비에트의공간은거대한감옥으로인식되었다. 공간의왜곡, 파괴는인물들의실존적위기, 정체성혼란, 나아가사회의거대한부정합과맞닿았고, 네프시기의사회 문화적균열과도결합된다. 조야의아파트 는 제자리 를 ( 빼앗기거나찾지못해 ) 상실한인간들을놓고극장이라는실험실에서벌인잔인하고씁쓸한코미디로기록될수있을것이다. 41 백일몽과도같은이시대적도상에대한불가코프의짧은주석 ( 프랑스에서 조야의아파트 상연준비를하던마리야라인가르트 (Мария Рейнгардт) 에게보내는편지 ) 은작업지시문이라기보다차라리시평에가깝다고할것이다 : 전체적으로모든템포들은신속해야합니다. 관객이마치조야의아파트에서꿈을꾼것처럼, 이상한사람들이어렴풋이보이다가, 유혹과피가낭자한사건이발생하고, 곧이어이모든것이사라져버리는그런꿈을꾼듯한인상을갖게해야합니다. (Булгаков М. Дневник. Письма. 1914-1940. М.: Современный писатель, 1997. С. 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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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야의아파트 : 공간의삶, 삶의공간 105 투고 심사 심사완료일 : 2009.10.15/11.1~11.25/12.5 РЕЗЮМЕ Зойкина квартира : жизнь пространства, пространство жизни Пэк, Сын-Му В данной статье проанализирована специфика и особенность сценического пространства в пьесе М. Булгакова Зойкиная квартира. В контексте осмысления театрального пространства сцена либо становится метонимией определённого места на основе связи значений по смежности, либо предстаёт в качестве социально-культурной модели, произвольно украшенной для действительности театра, то есть становится метафорой. В пьесе Зойкиная квартира в сценическом пространстве сцены метафорическое и метонимическое значение сцены сложно взаимосвязаны между собой. С одной стороны, ее сцена представляет собой как бы одну из обычных квартир Москвы(=метонимия; часть мира. н.п. окна, шкаф), одновременно социально-психологический образ жизни России 1920-х годов (=метафора; целостная модель мира). Зойкина квартира постепенно теряет функцию жилища и преображается в место порочных желаний. В последней картине третьего акта знаки внутреннего/внешнего пространств, пространственные указатели во все стороны, горизонтальное - вертикальное движения, быстрый - медленный сдвиги и т. д. смешиваются друг с другом на сцене, как в карнавальном пространстве. Такие сложные движения взад и вперёд, вверх и вниз, внутрь и наружу, направо и налево показывают, что пространство потеряло крепкую, единую основу. Создавая беспорядок, замешательство и вульгарное, гротескное увеселение, события устремляются к последней развязке, то есть к убийству и задержанию героев милицией.
106 슬라브학보제 24 권 4 호 Таким образом, в пьесе М. Булгакова Зойкиная квартира конкретное пространство, и его жизнь становится главным мотивом в развитии драмы. В пьесе «Зойкина квартира» потерявшие «свое место» люди неправильно пользуют квартирой Зойки для своего эгоистического желания. Эта опасная игра кончится провалом, и пространство Зойкиной квартиры исчезает. Однако, изначально все и все находятся не на своем месте. Как квартира, потерявшая свое место, людям не дали подходящего места в период СССР. Разрушая старые пространства, революция создала новые пространства для новых людей, куда поступали не в соответствии с их способностями и квалификацией. Зойкиная квартира представляет собой театр-лабораторию, в которой показывают, что потерявшие свое место люди утеряли на самом деле и то, чем владеют те же хозяева жизн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