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청강문화산업대학교스쿨소개 실기전형안내 애니메이션스쿨 만화콘텐츠스쿨 게임콘텐츠스쿨
애니메이션스쿨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운영 180 수업과정3YR 모집인원 애니메이션스쿨 ONLY ONE SYSTEM SCHOOL OF ANIMATION CONTENTS 인문교양교육 전공기초교육 창작프로젝트교육 창의력중심 교육과정 실무능력중심 교육과정 인문교양교육 전공기초교육 창작프로젝트교육 멋지다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의 ONLY ONE 청강애니메이션스쿨! 청강애니메이션스쿨은애니메이션전문창작인력양성을목표로애니메이션의기획및연출에서부터후반제작까지전과정을아우르는프로젝트기반의교육과정체계내에서운영되고있다. 자신만의예술적감성과독창적아이디어를창작프로젝트수행을통해실현할수있도록돕는최고의교육시설과우수한교수진으로구성된최상의교육시스템을갖추고있다. 국내최대규모의애니메이션창작스튜디오, 렌더팜과사운드녹음실등우수한인프라와랩타임튜터링프로그램운영등자율적몰입교육환경을제공하고지속적인산학협력사업추진으로산학인턴쉽, 아티스트레지던스프로그램, 국내외현업전문가초청워크숍을통해창작및실무능력을고루갖춘국내최고의애니메이션전문가양성기관이다. 졸업후진로애니메이션기획자, 프로듀서 / 감독, 컨셉아티스트, 스토리보드 / 레이아웃아티스트, 캐릭터 / 배경디자이너, 독립 / 실험애니메이션작가, 콘텐츠기획제작자, 웹애니메이션제작자, 2D애니메이터, 3D애니메이터, 3D모델러, 3D 매핑과텍스쳐전문가, 3D 리깅및 CFX 전문가, 3D 라이팅 / 합성전문가, 모션그래픽디자이너, 게임그래픽디자이너, 디지털애니메이션제작자, 영상후반편집 /VFX 전문가 02
차원이 다른 청강의 애니메이션 교육! 당신의 꿈이 현실이 됩니다. 청강은 ONLY ONE SYSTEM을 통해 국내 최고의 애니메이션 명문 교육기관으로 여러분과 함께 멋지게 성장하고자 합니다. 창의적 인력양성을 위한 특별한 교육! 창작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 : 1학년부터 매 학기 숏폼(Short Form)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온-오프라인 발표, 공개하여 창작역 량을 배양합니다. 전일제 몰입교육 : 정규수업 외에 창작 프로젝트 제작을 위해 1일 8 시간 1년 1920시간 스튜디오 및 실습실 개방 및 자기주도 학습 프 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랩타임 튜터링 : 방과 후 랩 실을 운영하여 선배 튜터들이 재학생을 대상으로 1:1 직무분야 학습지도를 통해 학업진도 및 과제수행을 돕 습니다. 아티스트 레지던스 : 전공분야 현업 유명 아티스트의 창작 프로젝트 에 학생들이 스텝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전문가가 상주하며 노 하우를 직접 전수합니다. 국내외 전문가 초청 특강 : 해외 및 국내 전공분야에서 활동하고 있 는 유명 아티스트를 초청하는 특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에게 평가받고 피드백을 반영하여 전공실력을 향상시키고 학생 학업 관리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ANIMA/ CK Animation Spectrum : 스쿨의 대표적인 행사로 매 학기 교육과정 결과물을 상영회를 통해 발표, 공유하고 우수작을 시상하는 기말과제전과 졸업작품 교내외 상영회입니다. 최적화된 원스톱 교육환경! 국내 최고, 최대 전문분야 교수진 : 전임, 초빙 18명, 겸임, 외래 25 SCHOOL OF ANIMATION CONTENTS 전공역량평가회 : 매 학기 학생 개인의 전공역량을 전임, 초빙교수들 명, 총43명의 분야별 현장경험이 풍부한 국내 최대의 교수진의 참여 로 애니메이션 교육의 질을 책임집니다. 국내 최대규모 애니메이션 창작스튜디오(CCRC: ChungKang Creative Research Center) 운영 : 200명 이상 규모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제작에 최적화된 국내 최대의 창작 스튜디오를 갖추고 현 장형 교육을 실현합니다. 애니메이션 전문 제작시설 구축 : 3D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렌더 팜, 후반제작을 위한 사운드랩(녹음실)을 운영, 작품의 제작효율성과 애니메이션의 질을 높여줍니다. 학생창작지원프로그램 : 학생 우수 창작프로젝트는 사운드제작지원, 번역, 컨버팅 비용을 지원하며 전체 학생들에게는 사운드 라이브러 리를 제공합니다. PD SHOW : 애니메이션 관련 현업 프로듀서, 감독, CEO, 투자자, 배급사 관계자를 초청 한 학생작품 쇼케이스 및 신작 기획 프리젠테 이션으로 학생들의 커리어패스와 스타트업을 위한 네트워킹을 도모 합니다. 취업포럼 : 애니메이션 기획, 제작사, CG, 광고, 영화 포스트프로덕 션과 협력 네트워킹 통한 취업특강, 실무교육, 현장실습, 면접서류 및 포트폴리오 클리닉을 실시합니다. 애니메이션 전문배급사를 통한 학생작품 배급 : 국내외 유수 영화제 및 공모전, 방송, 각종 상영회에 학생 창작작품을 전문 배급사와 계약 하여 온-오프 배급을 합니다. 03
숫자로보는애니메이션스쿨 스토리와이미지, 연출과매체에대한이해및시대의감수성까지총망라해야하는종합예술의체인 상영횟수 92 회 2016 년졸업작품국내외영화제. 공모전, 방영, 상영회 40 개기관 총상영횟수 92 회 국제영화제진출 1 80% 애니메이션전공학생들의창작작품 80% 이상국제영화제에진출 학생작품총 12개작품중 9개작품이연간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본선진출비율 교수진확보 43명전임, 초빙교수 18명, 겸임, 외래교수 25 명, 총 43 명, 국내대학관련학과 최대전문분야교수진확보 W SCHOOL OF ANIMATION CONTENTS 창작스튜디오 230석개인작업공간 230석규모의 국내최대학내애니메이션창작스튜디오 몰입교육시간 (CCRC) 운영 4500 만원재학생창작지원, 후반제작지원, 작품발표지원연간 4500 만원 W 실습실 PC 546대애니메이션스쿨 PC실습실 12실 총 PC 보유대수 546 대 재학생 1 인당 1.1 대 1 PC 보유 제작지원금 1920 시간 3, 4 학년 365 일주 5 일 1 일 8 시간연간 1920 시간현장형몰입교육실현 프로젝트 89 개 3 학년프로젝트 52 개, 4 학년프로젝트 35 개, 교수프로젝트 2 개총 89 개프로젝트운영 국내외관련학과중최대규모임. 학교기업매출만원연간매출 3억1천2 백만원의학교기업 CCRC에서 3 1200 억 매출액의 9% 를 (2 천 8 백만원 ) 재학생장학금으로지급 장학금만원애니메이션스쿨연간장학금총액 2억 8천 8백만원원으로 2 8800 억 평균학생 1 인당 620,700 원지급 (2016-2 학기 464 명 ) 04
2014 년 ~2016 년영화제초청및수상실적 2016 제23회슈트트가르트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Afternoon Class>( 오서로 ) 롯데라이니거상수상, < 서랍속의시체 >( 권별 ) 학생경쟁부문, < 서커스 >( 신동규 ) 온라인경쟁부문선정 제38회안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 프랑스 ) 특별섹션 <Afternoon Class>( 오서로 ) 초청 제5회네이버 TV캐스트 웹애니메이션첼린지 < 가자! 허PD>( 김윤경 ) 특별상수상 제17회전주국제영화제 < 모두의게임 >( 조예슬 ) 한국단편경쟁부문선정 제15회포르투칼 MONSTRA 2016 <Afternoon Class>( 오서로 ) 관객상, 심사위원언급상수상 빅카툰애니페스타 2016 <Afternoon Class>( 오서로 ) 관객상수상 제19회홀랜드애니메이션페스티벌 <Afternoon Class>( 오서로 ) 초청 이집트 Ismailia International Film Festival < 벌레아이 >( 김윤경 ) 심사위원특별상수상, <Afternoon Class>( 오서로 ), < 환 >( 김준기 ) 초청 제63회멜버른국제영화제단편경쟁부문 <Afternoon Class> ( 오서로 ), 학생경쟁부문 < 서커스 >( 신동규 ), < 서랍속의시체 >( 권별 ) 선정 인디포럼 2016 < 다녀올게 >( 김태연 ), < 모닝스트러글 >( 서유림 ), < 모두의게임 >( 조예슬 ), < 캣츠스쿨 >( 진다희 ) 선정 제15회미장센단편영화제 < 모스키토 >( 성기현 ), < 웰컴 >( 권순희 ) 경쟁부문본선진출 제20회서울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SICAF) <PIG FARM>( 엄세윤 ), <VENDING MACHINE>( 공지혜 ) 학생부문선정, <The Child>( 육성은, 홍수진, 김명진, 권지은 ), <Eggi>( 이도희, 김슬기, 기정은, 엄다희 ) <TanTrum>( 조은혜, 원휘빈, 김소연, 박한희 ) 상상초월부문선정 극장개봉 < 화장실콩쿨 >( 이용선 ) 인디스페이스, 동양예술극장, 오오극장, 독립예술극장, 국도예술관 2014 16th TBS DigiCon6 Awards < 할아버지 > 최우수상수상 제15회히로시마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 할아버지 > 초청 제22회아니마문디 2014 브라질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경쟁부분 <PUSH OFF>, 비경쟁부문 <Artist-110> 상영 제18회 SICAF 애니메이션영화제 학생경쟁부문 <ARTIST-110>, <PUSH OFF> 본선진출 제16회 PISAF 2014 국제학생경쟁부문 <Artist-110>, <Follow Me> 본선진출 제15회전주국제영화제한국단편경쟁부문 < 거대한태양이다가온다 > 본선진출 제16회이탈리아퓨처필름영화제퓨처단편영화부문 < 집으로가는길 > 선정 제17회이탈리아카툰온더베이국제단편부문 < 팔로우미 >, < 할아버지 > 선정 제44회이탈리아지포니필름페스티벌 <PUSH OFF> 본선진출 제19회인디포럼 2014 < 곱슬머리귀신겨루 >, < 거대한태양이다가온다 > 본선진출 제10회 Indie-Ani Fest 2014 < 거대한태양이다가온다 >, < 던전키퍼 >, <Follow Me> 본선진출및 < 주름여자 > 파노라마선정 SCHOOL OF ANIMATION CONTENTS 2015 제37회안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 프랑스 ) 학생경쟁부문 <Afternoon Class> 본선진출 제25회자그레브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ANIMAFEST ZAGREB) 학생경쟁부문 <Afternoon Class> 스페셜맨션 수상 Short Shorts Film Festival & Asia 2015 <Artist-110> 퓨처시티요꼬하마상 수상 제22회아니마문디 2015 브라질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경쟁부분 < 환 > 비경쟁부문 <Afternoon Class> 선정 제19회 SICAF 애니메이션영화제 학생부문 <Afternoon Class> 심사위원특별상, 단편부문 < 환 > 한국작품상수상, 시카프키드부문 <Taraja>, < 리오의결투 > 본선상영 제17회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 벌레아이 > 본선진출 제19회부천판타스틱영화제한국단편부문 < 벌레아이 > 본선진출 제32회부산국제단편영화제 한국경쟁부문 < 벌레아이 > 상영 제17회퓨처필름영화제 퓨처필름단편관객상 < 환 > 수상 인디포럼 2015 신작단편부문 < 울라불라내친구는젤리짱 >, < 서랍속의시체 > 상영 제11회 Indie-Ani Fest 2015 <Afternoon Class> 새벽비행상 ( 학생 ) 수상, < 화장실콩쿨 > 독립보행상 ( 일반 ), 관객상, 관객심사단상수상, < 환 > 심사위원특별상수상 05
졸업생인터뷰 < 다다쇼스튜디오조연출홍은표 > Q 자기소개부탁드립니다. 2006학번홍은표라고합니다. 학생때 돼지의왕 의인턴십프로그램을한인연으로다다쇼에서일하게되었고그기회로현재다다쇼에서조연출을맡고있습니다. 작업했던작품은 카이, 사이비, 서울역 등이있습니다. Q 학생때는어떠셨나요? 학생때재능이많은학생이아니었습니다. 특히졸업을할 무렵에는두려움이상당히컸습니다. 그러나결과적으로그두려움이원동력이되었 던것같습니다. Q 후배들에게해주고싶은말이있다면? 이성강감독님의 카이거울호수의전설 의인턴쉽을후배들과진행했을때상당히많이놀랐습니다. 후배님들이실력이워낙뛰어나서요. 애니메이션을제작하고연출하는꿈을위해부족하지만끊임없이노력하였기때문에지금의제가있었 던것같습니다. 후배님들도입학할때, 또는입학하고나서품었던꿈을지속하시기바랍니다. < 알프레드이미지웍스 3D 애니메이터사연동 > Q 자기소개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저는 2014 년청강대를졸업하고 알프레드 이미지웍스 에서애니메이터로일하고있습니다. SCHOOL OF ANIMATION CONTENTS Q 회사를다니시면서학교에서배운어떤부분이도움이되었는지말씀해주세요. 3학년과전공심화때졸업작품을제작하며하나의프로젝트를끝까지완성하면서고민했던연출, 팀웍, 스케쥴관리등등한영상의처음부터완성까지의경험이회사생활에많은도움을주었습니다. 애니메이션의기본을배웠던다양한수업도많은도움이되었습니다. Q 후배들에게하고싶은말씀이있다면부탁드립니다. 간혹졸업을한아이들의이야기를들어보면학교를욕하는친구들이종종보입니다. 교수님들실력이부족하다, 결국고생하고잘난건나고학교에서는딱히배운게없다등. 하지만청강대만큼 3학년과 4학년의졸작작업환경이잘만들어져있는학교, 학원은없습니다. 회사와거의비슷한작업환경이기때문에회사생활과팀작업에아주빨리적응할수있고그런좋은환경이있었기에지금의여러분들이있는것이고그환경을제공하기위해보이지않게많은노력을하셨던교수님들을졸업후에도존경하는모습을보였으면좋겠어요. 가급적이면팀작업도경험해보셨으면좋겠습니다. < 투바애니메이션스튜디오캐릭터디자이너위현송 > Q 자기소개부탁드립니다. 현재투바앤애니메이션스튜디오에서캐릭터디자인을하고있습니다. 올해경력 6년차가됐습니다. 현재 라바무비 라는극장용애니메이션의캐릭터디자인작업을하고있으며개인적으로는독립출판물에관심이많아 2016년도에 drwing#1 이라는제목의그림책을제작하였고올해는동화책을준비중에있습니다. Q 학교생활을하면서기억에남는에피소드가있다면소개해주세요. 대학교 3학년때학교프로그램의일환으로미국스튜디오를견학한적이있었습니다. 일주일이라는짧은기간이었지만좋아하는아티스트와대화할수있는기회도가졌고여러가지것들을경험하고느끼면서그림에대해좀더진지하게생각해볼수있는계기를가져다주었습니다. Q 후배들에게하고싶은말씀이있다면부탁드립니다. 그림을그리는건너무나재미있는일이라고생각하지만아직도너무어렵고공부해야할것들이많이벅찰때가있습니다. 그러나학교생활을통해사귄친구와후배들을통해많은자극을받고그림에대한흥미를잃지않으려노력하고있습니다. 학교생활을통해배울수있는것들은무수히많다고생각하지만그와더불어좋은동료이자친구들을사귀는것도굉장히중요하다고생각합니다. 서로의지도하면서자극받고작업이야기하며재미있게놀수있는친구들을많이만드세요 ~ 06
학년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전공필수 애니메이션의 12원칙 비주얼 스토리텔링 전공선택 스쿨교양 및 공통 실험애니메이션, 디지털이미징, 인체드로잉I 3D애니메이션기초, 인체조소-두상, 교양 2D애니메이팅I 3D애니메이션스타트업 3D애니메이팅I, 3D모델링과 매핑, 3D리깅 2D애니메이션스타트업 2D애니메이팅II, 편집과 합성기초, 레이아웃 기초 공통 애니메이션 장르와 역사(교양필수), SCHOOL OF ANIMATION CONTENTS 애니메이션스쿨 전공교과목 (2017년도 교과목 기준) 필름의 이해(교양선택) 인체드로잉II, 인체조소-전신,스토리보드, 캐릭터디자인I, 애니메이션 사운드(반복) 3D라이팅&렌더링I, 3D애니메이팅II, 3D애니메이션제작I 2학년 1학기 3D애니메이션캐릭터제작, 매치무브합성I, 매치라이팅과 합성I 2D애니메이션제작II 애니메이션 사운드(반복), 애니메이션 공통 2D애니메이팅III, 페인팅테크닉, 컨셉디자인, 연기(반복), 애니메이션 드로잉I, 기획과 스토리 캐릭터디자인II 매치무브합성II, 매치라이팅과 합성II, 3D애니메이션제작I 2학년 2학기 CFX시뮬레이션, 3D인체모델링 2D애니메이션제작II 창업취업애니메이션프로젝트I 3학년 1학기 애니메이션기획심화 3학년 2학기 4학년 1학기 (전공심화) 4학년 2학기 (전공심화) 3D애니메이팅III, 3D라이팅&렌더링II, 공통 디지털애니메이션제작기법, 비주얼 디벨롭먼트, 애니메이션 연기(반복), 애니메이션 드로잉II, 애니메이션 프리프러덕션 2D애니메이팅IV 3D모델링워크샵, 3D애니메이션워크샵, 3D파티클&다이나믹, 3D라이팅&합성워크샵I 애니메이션 연출I, 2D애니메이션제작워크샵I, 공통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문제해결능력, 인디펜던트스터디, 2D편집과 합성 애니메이션프로젝트 3D라이팅&합성워크샵II (전공선택) 애니메이션연출II, 2D애니메이션제작워크샵II 공통 애니메이션프로젝트I 애니메이션제작기술연구 교양 애니메이션프로젝트II 애니메이션제작기술연구II 교양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대인관계능력, 포트폴리오, 인디펜던트스터디II 콘텐츠인문학I, 콘텐츠주제발표연구, 전공실무영어 콘텐츠인문학II 블록 수업 3D모델링/매핑, 3D애니메이션(1학년 2학기/2학년 1학기) 07
애니메이션스쿨실기전형방법 아래 2 가지유형중택 1 A 형 B 형 스토리에따른이미지보드 주제에따른상황표현 유형 : 주어진스토리분석후주요장면을여러칸으로구성하여캐릭터또는배경이포함된그림으로표현, 칸구성은 2칸이상이며, 칸의크기와형태는제한없음화지및고사시간 : 4절 4시간실기재료 : 제한없음 ( 단, 스크린톤과같은부착물사용불가 ) 유형 : 주어진스토리상황에맞는장면을연출하여하나의그림으로표현화지및고사시간 : 4절 4시간실기재료 : 제한없음 ( 단, 스크린톤과같은부착물사용불가 ) 애니메이션스쿨 A,B 형공통 SCHOOL OF ANIMATION CONTENTS 청강문화산업대학교입시홈페이지 http;//ipsi.ck.ac.kr 를통해더자세한정보를확인하세요. 08
애니메이션스쿨 예시작품 A형 : 스토리에 따른 이미지보드 그리기 나는 늑대다. 상징적이거나 비유적인 의미의 늑대가 아니라 커다란 이빨에 회색 털을 가진 진짜 늑대다. 나는 소설 쓰기를 즐겨하여 강원도 인적이 드문 시골에서 소설을 쓰고 있다. 매일 매일 꼬리를 흔들며 문장을 다듬던 나에게 어느 날 한 여자 아이가 찾아왔다. 그 아이의 이름은 영희. 6살 여자 아이 영희는 이상하게 나를 아빠라고 부른다. 이런 말도 안 되는 일이! 나는 영희를 경찰서에 맡기려고 했지만, 결국은 영희를 키우게 되었다. 목욕을 시키는 일도, 놀아주는 일도 귀찮았지만 하다 보니 점점 익숙해 졌다. 그렇게 나는 6살 여자 아이의 진짜 아빠가 되어갔다. SCHOOL OF ANIMATION CONTENTS 09
애니메이션스쿨 예시작품 B형 : 주제에 따른 상황표현 인공지능의 성능은 날이 갈수록 향상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터미네이터와 같은 부정적인 면도 있지만, 여기에서는 인공지능이 인간사회에서 시민권을 얻었을 때를 상상하여 이미 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인공지능은 감정과 기분을 가지고 있고, 인간형태의 로봇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알파고와 같은 예를 가지고 인공지능에 대하여 아래 제시어에 나타난 상황을 표현해 보시오. SCHOOL OF ANIMATION CONTENTS 제시어 : 입학식, 시험, 생일파티, 직장생활, 결혼, 장례식 중 1개 이상 선택하여 표현하시오.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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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콘텐츠스쿨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운영 180 수업과정3YR 모집인원 만명의사람! 만개의개성! 만화가 ( 萬花家 : 만가지꽃이피는집 )! 청강만창! 현장중심교육을선도하는세계적인만화콘텐츠교육공동체디지털시대를맞이해만화는스마트환경에가장적합한콘텐츠로각광받고있습니다. 청강만화콘텐츠스쿨은만화, 웹툰, 기획만화, 스토리텔링, 일러스트레이션, 기획, 출판, 평론등만화콘텐츠산업현장에서현역으로활발하게활동하고있는강사진과전문화된커리큘럼을통해만화콘텐츠의모든영역을아우르는전문교육을실천하고있습니다. 그림체, 장르, 내용에상관없이학생개개인의개성과가치관을존중하는열린교육을통해자유로운창작을지원합니다. 다양한인문교양수업및만화창작에도움이되는스쿨교양프로그램과특화된전공수업은총 6학기동안내실있는만화콘텐츠창작수업이가능하며, 매학기크리틱수업을통해담당교수님과일대일멘토링을받을수있습니다. 또한디지털플랫폼과출판사를초청해리쿠르팅프로젝트도시행합니다. 국내최고수준의창작지원시설및기자재 SCHOOL OF MANWHA CONTENTS CCRC 창작스튜디오 3학년모든학생에게는 1인 1PC, 1작업좌석을배정하여프로젝트수업을통해진행하는개인창작이수업외에도집중적으로진행될수있도록지원합니다. 와콤씬티크타블렛웹툰창작실 _ 웹툰창작외총 44개수업진행을진행 (2016-1학기분반수기준 ) 총 124여대의 22인치액정타블렛이설비되 4개의디지털창작실은수업시간외에도작업신청을받아개방하여학생여러분이자유롭게이용할수있습니다. 최고의장비를확보하여최상의작업환경에서창작에전념할수있습니다. 모델드로잉실, 앨리갤러리, 커뮤니케이션룸등 _ 222시간모델드로잉수업실시 (2016-1학기분반수기준 ) 2015년개설한모델드로잉실은마루바닥, 전면거울, 드로잉계단의자등누드크로키수업에최적화된시설이며, 만화콘텐츠스쿨 3층에는앨리갤러리가문을열어수업결과물이나과제전시, 동아리또는그룹전등에활용할수있습니다. 학생들의자치활동을위한커뮤니케이션룸이새롭게단장했습니다. 12
만화콘텐츠스쿨만의웹툰 / 만화특화교육 스토리와이미지, 연출과매체에대한이해및시대의감수성까지총망라해야하는종합예술의결정체인웹툰 / 만화. 청강문화산업대학교만화콘텐츠스쿨의문을두드리면잘다듬어진커리큘럼의길이펼쳐집니다. 인문 / 교양 만화의이해, 장르연구, 콘텐츠비평, 연기실습, 클래식음악과서양문화사, 비쥬얼에세이 스토리 이미지 연출 디지털저작도구 스토리텔링의이해 인체 / 액션드로잉 만화조형 포토샵첫걸음 만화스토리텔링 드로잉첫걸음 장면설계와연출 디지털페인팅 인텐시브스토리텔링 인텐시브이미지 장르만화연출 디지털툴 장르스토리창작 페인팅테크닉 시퀀셜디자인 만화와색채 웹툰 / 만화창작 디지털원고제작기법, 디지털표현기법, 출판만화창작, 웹툰창작, 기획만화 디지털포트폴리오, 만화콘텐츠프로젝트, 멘토링프로젝트 웹툰 / 만화전문가 만화콘텐츠스쿨이지향하는웹툰 / 만화교육의가치 교과과정중심 + 가치교육확장 크리틱수업의확장 SCHOOL OF MANWHA CONTENTS 만화가 ( 萬花家 ) 기초는튼튼하게과정은재미있게결과는다양하게 전공기초 + 인문학기초 = 의미교육 데뷔중심 ( 웹툰 ) + 다양한직무진출 청강 LAB ( 학위과정 + 비학위과정 ) 만화콘텐츠스쿨의교육프로세스 1 학년기초과정인문소양 전공기초 2 학년전공과정전공이론 전공실습 3 학년실무과정팀창작프로젝트 실무형직무교육 선택 4 학년심화과정심화팀프로젝트 융복합프로젝트 4 년제졸업 4 년제학사학위취득콘텐츠전문가완성 *4 년제졸업과 3 년제졸업중하나를선택할수있음 4 년제로졸업할경우심화과정을통해 1 년간더욱심화된전문교육을받을수있으며일반 4 년제대학과똑같은학사학위를취득하게됨 3 년제로졸업할경우전문학사를취득하게됨 3 년제졸업 전문학사취득 콘텐츠분야진출 13
연재작가 12명네이버웹툰에연재중인청강대 N 출신현역작가 (2017 년 3 월기준 ) 신입생지원 1 공모전수상 50명웹툰 / 만화의대학최강! 2017 제44회앙굴렘국제만화축제 새로운발견상 을비롯한 2016 네이버대학만화최강자전 등의 주요공모전에서의빛나는성과 139 개교전국의만화인재가청강대청강만창으로모인다. 2016 년신입생 출신고교총 139 개교, 명실공히전국구만화인재들총집합! 드로잉수업 222시간모델드로잉수업실시 SCHOOL OF MANWHA CONTENTS 720 개 +24 시간 24 페이지 720+3000= 작가데뷔지름길 그려라! 그려라! 그린자만이데뷔할것이다 1 학년중간고사에서 24 시간 24 페이지만화그리기실시. 특강 10 회현역웹툰 / 만화작가특강이 1 년에 10 회이상실시 청강대출신현역작가 만화전공만지원 42% 중복지원은없다. 오직청강만창! 신입생 42% 가중복지원없이 만화전공만지원 ( 만화창작전공 ) 숫자로보는만화콘텐츠스쿨 스토리와이미지, 연출과매체에대한이해및시대의감수성까지총망라하는종합예술의결정체, 만화. 청강문화산업대학교만화콘텐츠스쿨의문을두드리면잘다듬어진커리큘럼의길이펼쳐집니다. 만화그리기 200 명동문들의눈부신활동! 청강대출신현역작가 200 명시대! 해외에서맹활약하는청강만창의자랑스러운동문들! 일본소년점프 X 메디방공모전에서 1 위상, 앙굴렘국제만화축제새로운발견상, 네이버, 다음, 레진코믹스, KTTOON, 코미코, 코미카, 투믹스, 카카오페이지등국내외 주요플랫폼에서연재중인동문작가 200 명! 자격증과정운영 5개문화예술교육사자격증과정운영 산학협정 현장실습 6 개방학중 4 주간현장실습프로그램 운영 (2017 년여름부터운영예정 ) W 16 개 레진엔터테인먼트외총 16 개산업체와 체결 / 프로젝트중심의신산학협력을통해 장학금, 연재우선권, 멘토링등의기회 부여 (2016 학년도기준 ) 14
청강만창의교육시스템 청강만창의차별화된커리큘럼과교수진스토리, 이미지, 연출로특화된큐브형커리큘럼스토리, 이미지, 연출, 만화콘텐츠를만드는세가지요소입니다. 청강만창의커리큘럼은이세가지요소를자신의능력과적성에맞게조화시키거나강조해서자기만의재능을발견하고학업을설계할수있도록구성되어있습니다. 창의적인작가의기반이되는 다양한기초, 인문, 교양수업 학생스스로선택하고 설계하는큐브형커리큘럼 실제창작중심의 프로젝트수업 SCHOOL OF MANWHA CONTENTS 내가선택하고육성한나! 만화인! 시대의감수성을내재한스쿨교양과진로탐색을위한크리틱수업그리고현장중심교수진의전문적전공교육을통한실력배양 만화콘텐츠스쿨에는어디에도없는스쿨교양이있습니다. 미소년 미소녀일러스트레이션, 건축과배경, 장르만화연구, 대중문화 사, 미술사, 만화와원근법, 연기실습, 드로잉첫걸음, 누드드로 잉, 액션드로잉, 생태드로잉, 취재와분석, 북아트, 캐리커쳐, 취업의길 등만화콘텐츠창작자가되기위해필요한모든교양이 총망라되어있습니다. 또한 1 학년 1 학기부터매학기크리틱수업 이편성되어공동크리틱이시행됩니다. 이런교과과정을거치면 누구나만화콘텐츠창작자가될수있습니다. 현장중심교수진만화, 일러스트레이션, 스토리텔링, 만화기획, 만화출판, 만화평론등만화산업현장에서활동하고있는교수진은특화된커리큘럼을통해웹툰, 출판만화, 일러스트레이션, 스토리텔링, 그래픽노블, 다큐멘터리만화등만화의모든영역을아우르는전문교육을실현합니다. 작화스타일, 장르, 내용에상관없이학생개개인의개성과가치관이존중되는열린교육을통해꿈과가능성을꽃피울수있도록합니다. 졸업후진로웹툰작가, 창작만화작가, 교양학습만화작가, 카투니스트, 일러스트레이터, 스토리작가, 만화기획자, 플랫폼 PD, 만화비평가, 만화교육자, 만화콘텐츠에이전시등 15
연재실적 국내 외유수의웹툰 만화플랫폼에서맹활약을펼치고있는만화콘텐츠스쿨의자랑스러운동문들 SCHOOL OF MANWHA CONTENTS 소소한가 : 강소소, 다음 수염 & 멜빵 : 피포, 레진코믹스 슈퍼스타마광길 : 김도헌, 다음 샌드위치를먹자 : 귤소녀, 올레마켓웹툰 후레자식 ( 스토리 )/ 죽은마법사의도시 / 우월한하루 : 김칸비, 네이버 교수인형 : 김칸비, 다음 고백을못하고 : 석영, 미스터블루 마법사 : 김세래, 네이버 죽음에관하여 / 네가없는세상 : 시니 ( 스토리 )/ 혀노 ( 작화 ), 네이버 와인드업아이돌 : 김시호, 다음 어쩌다생각나는이야기 : 양수, 코미코 매미는비가오면울지않는다 ( 작화 ) : 김윤지, 코미코 미숙한친구는 G구인 : 최삡뺩, 네이버 상자속 1/36 : 나종민 ( 스토리 )/ 조하나 ( 작화 ), 네이트 체리보이그녀 : 남쪽개미, 다음 우리들은푸르다 : 문택수, 네이버 헬로미스터테디 : 아지, 네이버 마녀사냥 : 박소, 네이버 부암동복수자소셜클럽 : 박지현, 다음 독고 / 통 : 백두, 스포츠서울 리턴 : 송래현, 네이버 다크헌터인피니티 : 안지영, 옌플러스 그녀석과의주종관계 : 우은지 ( 스토리 )/ 홍성경 ( 작화 ), 코미코 11번가의기묘한이야기 : 가재, 레진코믹스 뷰티풀군바리 : 윤성원 ( 작화 ), 네이버 허니블러드 : 이나래, 카카오 신사의집 : 이두엽, 다음 변신! 후뿌뿝 : 이피로, 올레마켓웹툰 냠냠이 : 232, 올레마켓우베툰 시타를위하여 : 하가, 네이버 글로리힐 ( 스토리 ) : 이승희, 다음 4층복도끝천국 : 옌횾, 코미코 전설의주먹 / 글로리힐 : 이윤균 ( 작화 ), 다음 1호선 : 이은재, 다음 일진의크기 : 이주명, 다음 이런영웅은싫어 : 삼촌, 네이버 빌어먹을것들 : 이태훈 ( 작화 ), 다음 코리아마피아 / 마마 : 이힝, 네이트 / 올레마켓웹툰 오! 주예수여 : 아현, 네이버 카모플라주 : 정보근, 올레마켓웹툰 지구방위연구소올망동 / 모험의꿈동산 : 니나노머신, 다음 피리부는남자 : 차용운 ( 작화 ), 네이버 열쇠줍는아이 / 사또 (Satto) : 최윤진, 네이버 레드초콜렛 / 파편 : 편현아, 네이버 / 네이트 후레자식 / 비흔 : 황영찬, 네이버 슬기로운생활 : 김지애 ( 작화 ), 코믹스토리 구름과흙사이우리가있다 : 혜인, 봄툰 짝과홀 : 녹차, 레진코믹스 남과여 : 혀노, 네이버 너와나의거리 : 허기, 미스터블루 도플 : 현철, 다음 성안에오더쿠펄구 : 만지, 코미코 써커트릭 : LIM, 레진코믹스 사화 : 잿슨 / 다미, 올레마켓웹툰 오민혁단편선 화점, 달리와살바도르 : 오민혁, 네이버 경성빵집 : 왕보라, 올레마켓웹툰 제로게임 : 즐바센, 네이버 베리베리굿 : 어껭 / 수진, 코믹큐브 밍기뉴 : 권계림, 레진코믹스 퍼스트스위트 : 도도, 네이버 맥시멈라이드 : 이나래, 미국옌플러스 열아홉 : 앙꼬 ( 최경진 ), 만화단행본, 유럽수출 내 ID는강남미인 : 기맹기 ( 김향기 ), 네이버 투명한동거 : 정서 ( 안서정 ), 네이버 마이너스의손 : 김뎐 ( 김대현 ), 네이버 아테나콤플렉스 : 카이사르 ( 김예니 ), 네이버 대략적난국 : 고콜 ( 김재슬 ), KTOON 일루전 : IAN( 함다영 ), 레진코믹스 꽃가마신드롬 : 박한울 ( 박소영 ), 레진코믹스 16
2014년~2017년 수상실적 2017년 제44회 프랑스앙굴렘국제만화축제에서 앙꼬(최경진)의 정부 3.0 웹툰공모전 2위(박예송) <나쁜친구>가 새로운 발견상을 수상했으며, 2016년 일본 정부 3.0 웹툰공모전 3위(김슬기) 소년점프X메디방 창작만화콘테스트에서 박소연의 <철에 피는 꽃>이 1위를 차지해 글로벌 경쟁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5 2015년부터 네이버 대학만화 최강전, NHN 코미코웹툰 글로벌 루키 2015 네이버 대학만화 최강자전 대상(김아름) 공모전 등에서 청강대 만화콘텐츠스쿨이 본상을 휩쓸기 시작했으며, 2015 네이버 대학만화 최강자전 최우수상(김대현) 올레마켓 웹툰 공모전, 레진코믹스 세계만화 공모전 등 국내외 굵직한 2015 네이버 대학만화 최강자전 본선 32강 16명, 16강 10명, 8강 만화 공모전 상위 입상자는 어김없이 만화콘텐츠스쿨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7명, 4강 4명 진출(김예니 학생 외) 코미코 웹툰 Global Rookie 2015 공모전 대상(이은한) 코미코 웹툰 Global Rookie 2015 공모전 장려상(김가람) 2017 제44회 프랑스앙굴렘국제만화축제 새로운 발견상(최경진) 2016 제 2회 레진코믹스 세계만화공모전 대상(구율희) 제 2회 레진코믹스 세계만화공모전 우수상(김신비) 2016 네이버 대학만화 최강자전 우수상(이예슬) 2016 네이버 대학만화 최강자전 장려상(나솔) 2016 네이버 대학만화 최강자전 장려상(자라개) 2016 네이버 대학만화 최강자전 32강 12명, 16강 6명, 8강 2명, 일본 소년점프X메디방 창작만화콘텐스트 1위상(박소연) 코미코 웹툰 Global rookie 공모전 최우수상(명승혜) 정부 3.0 웹툰공모전 1위(한나래) 제 2회 올레마켓 웹툰 공모전 대상(이재선, 김다미) 제 3회 올레마켓 웹툰공모전 우수상(김재슬) 청강x다음카카오 대국민 콘텐츠 공모전 금장(이지후) 청강x다음카카오 대국민 콘텐츠 공모전 은상(남승현) 레진코믹스 제 1회 어른을 위한 만화 BIG4 공모전 우수상(박소연) 2014 2014 네이버 대학만화 최강자전 대상(배철완) 2014 네이버 대학만화 최강자전 본선 32강 이상 진출 11명(임지예 외) 대구 만화캐릭터 공모전 웹툰분야 대상(유형석) 한중 신인만화 콘테스트 은상(이상미) 제 7회 대학만화애니메이션 최강전 심사위원특별상(조병금) 제 7회 올해의 여상문화인상(이나래) SCHOOL OF MANWHA CONTENTS 4강 1명 진출(박예송 외) 코미코 웹툰 Global Rookie 2015 공모전 장려상(김원지) 17
만화콘텐츠스쿨실기전형방법 아래 2 가지유형중택 1 A형 주제에따른 2페이지만화 B형 주제에따른웹툰 구성 : 칸의크기와형태제한없이 2페이지구성 ( 자를사용할수있고, 다양한재료에의한흑백명암표현가능 ) 화지 : 600 mm X 450 mm 2페이지펼침, 본문성표시용지고사시간 : 4시간 (240분) 실기재료 : 흑백명암 ( 회색단계 ) 표현이가능한다양한재료사용가능지참가능한도구 : 자, 지우개, 화이트등 ( 화지이외의모든그림도구는본인이지참주어진주제에맞는장면을연출하여프레임크기와형태에맞는웹툰표현화지및고사시간 : 600 mm X 450 mm 본문선표시용지, 4시간실기재료 : 흑백또는컬러표현이가능한다양한재료사용가능 A 형 : 주제에따른 2 페이지만화 칸의크기와형태제한없이 2 페이지구성 ( 자를사용할수있고, 다양한재료에의한흑백명암표현가능 ) SCHOOL OF MANWHA CONTENTS A 형실기고사화지 청강문화산업대학교입시홈페이지 http;//ipsi.ck.ac.kr 를통해더자세한정보를확인하세요. 18
만화콘텐츠스쿨 예시 작품(수시1차) 지문 야간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의 모년 12월 16일 새벽 03시 41분부터 04시 40분까지 1시간 동안 일어난 기묘한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창작하세요. 반드시 1시간 동안, 편의점 안에서만 일어난 사건이어야 합니다. 위 내용을 주제로 하여 표현하시오. 지문 하룻밤 사이에 자신이 키우는 반려동물과 얼굴이 바뀌고 만다. 몸은 바뀌지 않아 출근하고 일하는데 지장은 없지만 대소동이 일어난다. SCHOOL OF MANWHA CONTENTS 만화콘텐츠스쿨 예시 작품(정시1차) 내 반려동물은 내 얼굴을 하고 있다. 어떤 일이 일어날지 만화로 그리시오. 19
만화콘텐츠스쿨실기전형방법 B 형 : 주제에따른웹툰 주어진주제맞는장면을연출하여프레임크기와형태에맞는웹툰표현 B 형실기고사화지 SCHOOL OF MANWHA CONTENTS 청강문화산업대학교입시홈페이지 http;//ipsi.ck.ac.kr 를통해더자세한정보를확인하세요. 20
만화콘텐츠스쿨 예시 작품(수시1차) 지문 야간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의 모년 12월 16일 새벽 03시 41분부터 04시 40분까지 1시간 동안 일어난 기묘한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창 작하세요. 반드시 1시간 동안, 편의점 안에서만 일어난 사건이어야 합니다. 위 내용을 주제로 하여 표현하시오. 지문 하룻밤 사이에 자신이 키우는 반려동물과 얼굴이 바뀌고 만다. 몸은 바뀌지 않아 출근하고 일하는데 지장은 없지만 대소동이 일어난다. SCHOOL OF MANWHA CONTENTS 만화콘텐츠스쿨 예시 작품(정시1차) 내 반려동물은 내 얼굴을 하고 있다. 어떤 일이 일어날지 만화로 그리시오. 21
입학안내 1. 전형일정 모집 수시 1 차 수시 2 차 정시 1 차 접수기간 9.11( 월 ) ~9.29( 금 ) 11.7( 화 ) ~11.21( 화 ) 12.30( 토 ) ~2018.1.12( 금 ) 제출서류마감 면접 1 차합격자발표 면접고사 실기고사 합격자발표 예치금납부 등록금납부 추가합격자발표및등록 10.10( 화 ) 10.13( 금 ) 10.17( 화 ) 10.21( 토 )~10.22( 일 ) 10.27( 금 ) 12.18( 월 ) 12.22( 금 )~12.29( 금 ) ~12.21( 목 ) 2.7( 수 ) 11.22( 수 ) 11.27( 월 ) 12.1( 금 ) 12.15( 금 ) ~2.9( 금 ) 1.15( 월 ) 1.18( 목 ) 1.22( 월 )~1.27( 토 ) 1.30( 화 )~1.31( 수 ) 2.6( 화 ) - 2.10( 토 )~2.28( 수 ) 면접고사 1 차서류합격자발표는애니메이션, 만화창작, 게임전공만해당됩니다. 우리대학은수시지원 6 회제한에해당되지않습니다. 제출서류마감은해당일 16 시도착분에한함 합격자발표는해당일 14 시입니다. 2.27~2.28 합격자발표시타대학등록자는제외됩니다. 2. 모집인원 수시 1 차수시 2 차정시 1 차 SCHOOL OF CREATIVE CONTENTS 스쿨 전공 입학정원 정원내정원외정원내정원내정원외 학생부특별실기면접농어촌수급자특성화고졸학생부특별실기면접수능특별실기면접차상위재직자외국인대졸자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 180 5 3 60 20 7 3 6 1 10 4 1 70 3 1 4 만화콘텐츠만화창작 180 22 35 40 7 3 3 50 30 3 1 4 게임콘텐츠게임 180 35 10 30 45 7 3 11 5 35 6 3 3 1 4 푸드스쿨 240 100 20 35 11 4 48 10 25 1 1 3 1 4 패션스쿨 60 22 3 16 2 1 10 2 4 2 1 3 1 4 뮤지컬스쿨 150 1 1 25 5 5 1 2 1 25 15 2 48 25 3 1 4 모바일 IT 모바일통신 66 15 42 2 1 5 1 2 1 3 1 2 스마트미디어 40 27 2 2 1 7 1 2 1 3 1 2 유아교육과 96 45 2 10 4 1 30 2 6 1 1 2 합계 1,192 272 83 150 171 47 18 119 23 25 89 28 9 168 55 24 9 30 학생부 100% 학생부 70% + 서류 30% 학생부 100% + 가산점 성적 반영 실기 100% 학생부 40% + 실기 60% 면접 100% 수능 60% + 학생부 40% 수능 40% + 실기 60% 전적대학성적및서류 1. 모집인원이 음영 으로표시된전형은모집하지않는다. 2. 실기전형, 면접전형의경우총점 1,000 점만점을기준으로 600 점미만인경우모집정원이미달되더라도선발하지않는다. 3. 수시모집미충원인원발생시충원기준에따라정시 1 차에서모집한다. ( 정원내외공통 ) 4. 정시모집 1 차등록결과에따라미충원인원은정시모집 2 차에서선발한다. ( 정원내외공통 ) 5. 수시 1 차예비후보가수시 2 차모집에지원하여합격후등록할경우수시모집 1 차충원합격대상자로서의자격은상실됨. ( 정시동일 ) 6. ( ) 는수시 1 차 : 애니메이션전공, 만화창작전공, 게임전공 정시 1 차 : 애니메이션전공, 만화창작전공만해당됨. 7. ( ) 는수시 1 차 : 만화창작전공만해당됨 32
3. 면접전형면접고사 ( 면접전형지원자만시행 ) 1) 면접고사개요 가. 형식 : 자기소개서및관련서류를바탕으로한인터뷰나. 인터뷰시간 : 1인당 10분이내 ( 지원인원에비례하여전공별로소폭조정될수있음 ) 다. 1차서류심사 : 모집인원대비 3배수 ( 애니메이션, 게임 ), 2배수 ( 만화창작 ) 로 1차서류전형합격자를선발함라. 면접전형을위한모든자료는아래에제시된원서접수절차에따라제출하며면접고사당일원본을반드시휴대한다. 2) 전공별관련서류 전공전공별관련서류 애니메이션전공 ➊ 자기소개서 ➋ 포트폴리오 ➌ [ 선택사항 ] 영상포트폴리오 30 매 A4 규격 만화창작전공 ➊ 자기소개서 ➋ 포트폴리오 ( 만화창작, 일러스트레이션, 스토리텔링분야 ) 30 매 A4 규격 게임전공 ➊ 자기소개서 ( 게임기획, 게임프로그래밍, 게임운영 &QA, 게임그래픽분야 ) - - 양식은입학홈페이지 (http://ipsi.ck.ac.kr) 양식자료실에서다운로드받아사용한다. 애니메이션전공영상포트폴리오는선택사항이며, 지정이메일 (ani@ck.ac.kr) 로제출한다. 포트폴리오 제출방법 매수제한규격제한 온라인접수본교접수 사이트 업로드 지정 이메일 3) 면접전형관련서류제출방법 원서접수제출방법업로드규격파일명표기제출처 온라인 접수자 본교 우편 접수자 접수사이트로그인 제출자료업로드 원본지참 고사참여 본인이메일 전공별이메일로제출자료첨부발송 원본지참고사참여 ZIP압축하여 1개파일업로드전공- 수험번호 www.uwayapply.com - 파일업로드 www.jinhakapply.com -파일업로드 ZIP 압축하여 1 개파일업로드 1. 제출하지않은자료는평가에반영되지않음 2. 접수마감기간내미제출시, 제출서류미비로전형대상에서제외됨 3. 면접고사당일가져온원본은면접종료후반환됨 4. 관련자료업로드및메일발송은제출서류마감일 16 시도착분까지유효함 5. 우편 본교접수자는우리대학홈페이지에서접수확인 ( 수험번호 ) 후전공별지정이메일로메일전송 전공 - 수험번호유아교육과 child@ck.ac.kr SCHOOL OF CREATIVE CONTENTS 4) 포트폴리오구성방법및규격 원서접수파일형태내용용량 자기소개서또는학업계획서 HWP, DOC 스캔이미지불가 이미지포트폴리오 JPG 영상포트폴리오 ( 선택 ) AVI 내용 : 원화, 디지털이미지, 사진 ( 출판물, 조형물은다각도에서촬영 ) 형식 : 스캔이미지또는사진 규격 : A4이하 / 200dpi이하 / 파일명 : 01, 02 형태로연번기입 분량및제작방식 : 제한없음 ( 최대 2개까지허용 ) 그외모든서류 : 스캔또는사진촬영본 제출작품수및허용용량 : 최대2개, 100Mb 10MB 100MB 1. 내용, 형식, 색상, 기법등은자유롭게구성하고인터넷에올리는이미지포트폴리오는 A4 사이즈로한다. 2. 포트폴리오북에 1 매씩삽입하거나 1 매에다수의이미지를편집해서포함해도된다. ( 편집하여다수의이미지가포함되어도 1 매로인정한다.) 3. 필요시하단에작품의제목과제작의도등기입가능하며, 수험번호, 이름, 학교명등개인정보를기입해서는안되다 4. 출판된작품또는실물 ( 의상, 입체조형물등 ) 일경우별도로지참한다. 5) 주의사항 1. 면접전형관련자료확인중대학에서필요하다고판단될경우추가서류요청또는작화테스트를실시할수있다. 2. 면접전형중포트폴리오의경우타인작품도용이밝혀지거나서류가허위로판명될경우입학을취소한다. 3. 자료는업로드만가능하고다운로드는불가능하다. 업로드가안되는경우해당접수대행사이트 ( 유웨이, 진학사 ) 고객센터에문의한다. 33
4. 실기전형실기고사세부내용은입시사이트참조 (ipsi.ck.ac.kr) 전공 실기내용 1 유형 : 아래 2 가지유형중택 1 애니메이션공 A 형 스토리에따른이미지보드 1 유형 : 주어진스토리분석후주요장면을여러칸으로구성하여캐릭터또는배경이포함된그림으로표현. 칸구성은 2칸이상이며, 칸의크기와형태는제한없음 2 화지및고사시간 : 4절 4시간 3 실기재료 : 제한없음 ( 단, 스크린톤과같은부착물사용불가 ) 1 유형 : 주어진스토리상황에맞는장면을연출하여하나의그림으로표현 2 화지및고사시간 : 4절 4시간 3 실기재료 : 제한없음 ( 단, 스크린톤과같은부착물사용불가 ) B 형 주제에따른상황표현 수시모집은 A형단일유형으로시행, 정시모집은유형선택제로 A/B형중선택가능 1 유형 : 아래 2가지유형중택 1 만화창작전공 A 형 주제에따른 2 페이지만화 1 칸의크기와형태제한없이 2페이지구성 ( 자사용가능 ) 2 화지및고사시간 : 4절 ( 본문선표시용지 ), 4시간 3 실기재료 : 흑백명암 ( 회색단계 ) 표현이가능한다양한재료사용가능 1 주어진주제에맞는장면을연출하여프레임크기와형태에맞는웹툰표현 2 화지및고사시간 : 4절 ( 본문선표시용지 ), 4시간 3 실기재료 : 흑백또는컬러표현이가능한다양한재료사용가능 B 형 주제에따른웹툰 1 유형 : 아래 3 가지유형중택 1 A 형 주제에따른게임용포스터제작 1 유형 : 주어진주제에맞게생각하고, 연출하여하나의게임용포스터 ( 그림 ) 로표현 2 화지및고사시간 : 4절 4시간 3 실기재료 : 제한없음 ( 단, 스크린톤과같은부착물사용불가 ) 1 유형 : 주어진주제또는상황에맞는장면을연출하여하나의그림으로표현 2 화지및고사시간 : 4절 4시간 3 실기재료 : 제한없음 게임전공 B 형 주제에따른상황표현 SCHOOL OF CREATIVE CONTENTS C 형 소재에따른발상과표현 1 유형 : 주어진소재에맞는장면을연출하고하나의그림으로표현 2 화지및고사시간 : 4 절 4 시간 3 실기재료 : 제한없음 1. 수험생은신분증 ( 주민등록증또는여권 ) 및실기유형에따른실기도구를지참 2. 실기고사주제는고사당일발표 3. 화지는우리대학에서제공하며 1 회에한하여교환가능 4. 참고자료, 교본, 책자, 휴대폰, MP3 플레이어, PMP 등불필요한소지품은휴대할수없음 5. 고사에필요한이동외에는지정된고사시간동안퇴실불가 6. 아래대상자는전형대상에서제외한다. 1 지원자격미달자 2 실기고사결시자 3 고사시간을지키지않고중도퇴실한자 4 실기결과물을제출하지않은자 7. 고사중에부정행위를할경우전형대상에서제외하며합격후발견시입학취소됨 8. 성적평가방법은별도의실기고사기준에의하며공개하지않음 9. 기타실기고사에관한사항은입학홈페이지를통하여공지 5. 2017 학년도입시결과 ( 경쟁률 입학자최저성적 ) 1) 수시모집 수시1차 수시2차 전공 학생부전형 특별전형 실기전형 면접전형 학생부전형 특별전형 면접전형 모집경쟁률학생부 모집 경쟁률학생부 모집 경쟁률학생부 모집 경쟁률 모집 경쟁률학생부 모집 경쟁률학생부 모집 경쟁률 애니메이션 10 5.3 2.2 5 5.4 2.5 52 15.7 6.2 20 9.5 10 5.7 2.8 1 11 3.1 10 17 만화창작 5 9 1.6 2 11.5 1.5 30 25.3 6.3 38 9.6 5 9.8 1.5 1 7 2.5 27 12.5 게임 35 5.7 2.3 10 5.1 3.5 30 12.2 7.4 40 8.2 10 11.0 2.3 5 6.2 3.1 30 8.2 성적반영비율 (%) 학생부 100% 학생부 100% + 가산점학생부 40%+ 실기 60% 면접 100% 학생부 100% 학생부 100% + 가산점 면접 100% 성적반영방법 (%) 학생부 : 1학년 1학기 ~ 3학년 1학기성적중최우수 1개학기전과목 내신등급은등록자의최저성적임 2) 정시모집 전공 정시1차 수능중심전형 특별전형 실기전형 면접전형 정원 경쟁률 학생부 수능 정원 경쟁률 학생부 정원 경쟁률 수능 정원 경쟁률 애니메이션 1 19.0 6.1 492.0 60 11.5 205.3 만화창작 2 11.5 5.9 487.4 59 10.3 195.9 게임 6 23.6 5.0 504.6 3 3 4.6 성적반영비율 (%) 학생부 40% + 수능60% 학생부 100% + 가산점 수능 40% + 실기 60% 성적반영방법 (%) - 학생부 : 1학년 1학기 ~ 3학년 1학기성적중최우수 1개학기전과목 - 수학능력 : 국어, 영어, 수학우수 2개과목각각 30%, 기타과목 40% 정시수능점수 : {(A과목 x 0.3) + (B과목 x 0.3) + (C과목 x 0.4)} x 6 또는 4{40% 반영시 } 내신등급은등록자의최저성적임 34
CAMPUS MAP 11 개의강의동과체육관, 학생회관, 대운동장, 청현뜰등으로구성된청강의캠퍼스는계절마다색다른풍경을선사하는아름다운캠퍼스입니다. 1 정문 6 청강학사 9 청현뜰 13 아람관 2 통학버스승차장 3 운동장 4 창작마을애니메이션스쿨의실습실과강의실이모여있습니다. 산학협력프로젝트, 학교기업을운영하는청강창조센터 (CCRC) 가있습니다. 남학생들의기숙사인비전학사가있습니다. 5 에듀플랙스실내체육관시설로서각종체육행사와학생들의다양한행사들이이루어지는곳입니다. 16 15 14 여학생전용기숙사로서, 기숙사내에는샤워실, 세탁실, 주방, 세미나실, 휴게실, 전망테라스등이마련되어있습니다. 1층에는식당이있습니다. 7 청강홀대학본관입니다. 건물에는문화정보센터, 취업정보센터, 학생서비스센터, 만화역사박물관, 청강역사박물관비춤, 대학본부가있습니다. 8 현재관게임콘텐츠스쿨, 만화콘텐츠스쿨, 모바일스쿨의실습실과강의실이있습니다. 13 중앙에설립자청강이연호 선생의동상이있으며그 건너편에작은인공폭포와 나무그늘, 벤치가있는 학생들의휴식공간입니다. 10 인간사랑관 유아교육과의실습실과 강의실이있으며, 1 층에는 학생식당, 매점등학생 편의시설이있습니다. 11 어울림관 학생회관으로 1 층에는 카페몽가와문구점등 학생편의시설이, 2 층에는 청강갤러리가있습니다. 패션스쿨의실습실과강의실이 함께있습니다. 12 공작소 뮤지컬스쿨의무대미술전공 실습실과강의실이있습니다. 실습실, 강의실이있으며 2층, 3층에는숙박시설이있어모바일스쿨의기술사관학교등산업체위탁교육이이루어집니다. 14 뮤지컬하우스뮤지컬스쿨학생들의수업이진행되는각종실습실, 강의실이있으며, 학생들이작품을공연할수있는소극장 숨 이있습니다. 15 문화사랑관푸드스쿨의실습실과강의실이있습니다. 16 청현재산자락에자리잡은전통한옥으로서각종문화행사가진행되고있습니다. SCHOOL OF CREATIVE CONTENTS 12 10 8 4 11 9 1 2 6 6 3 7 5 스쿨버스 이외의대중교통은홈페이지 [ 교통안내 ] 를참고하십시요. 스쿨버스운행지역은입학당해년도에변동될수있습니다. 소요시간 서울권 구리 / 광주권 안산권 용인권 이천 / 여주권 수원권 평택 / 안성권 인천 / 안양 30분이내 천호역 광주 안산중앙역 동백 오천 신갈 죽산 인천 40분이내 잠실역 곤지암 상록수역 용인 덕평 영통 백암 부천 50분이내 양재역 하남 양지 여주 수원역 안성 송내 60분이내 하계 구리 성남모란역 부발 평택 안양 70분이내 영등포 미금 이천 평촌 죽전 고천 수지 35
www.ck.ac.kr 판교 서울 곤지암 동서울 천안 부산 신갈분기점 덕평 IC JC IC JC 호법영동고속도로경부나고야고속도로중부고속도로지산리조트 호법분기점 일죽 대전 이천 강릉 애니메이션스쿨 031-639-4432~4 만화콘텐츠스쿨 031-639-4512~4 게임콘텐츠스쿨 031-639-45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