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인치급이상교육용인터랙티브디스플레이 핵심기술개발 앱개발가이드 문서번호 : D230 Version 1.1 스마트미디어융합기술연구소 첨단
목차 1. 전자칠판 LMS 아키텍처... 3 1.1 시스템구성도... 3 1.2 시스템용도... 3 1.3 모바일 DEVICE 네트워크환경... 4 2. 전자칠판 PC 앱등록가이드... 4 2.1 전자칠판 PC 앱등록절차... 4 2.2 전자칠판 PC 앱등록방법... 4 2.3 전자칠판 PC 앱구매및다운로드방법... 6 2.4 전자칠판 PC 앱개발가이드... 6 3. 안드로이드앱등록가이드... 8 3.1 등록절차... 8 3.2 구글플레이스토어등록... 8 3.3 교육용인터렉티브디스플레이플랫폼등록... 22 3.4 앱다운로드... 23 D230-2/29- 첨단
1. 전자칠판 LMS 아키텍처 1.1 시스템구성도 1.2 시스템용도 구분 시스템 설명 -전자칠판용 PC 용앱스토어 플랫폼서버 -www.learncloud.co.kr 앱스토어 애플앱스토어 애플 ipad 앱스토어 -https://www.apple.com/ipad/ 구글플레이 -안드로이드테플릿 PC 용앱스토어 -https://play.google.com/store 전자칠판 -교사가전자칠판을이용하여학생들을 전자칠판학습시스템 가르침 (client) 공유기 -전자칠판, 테블릿 PC 간통신 테플릿 PC -학생들이학습하는데사용하는도구 D230-3/29- 첨단
전자칠판 시스템 (server) 학습관리 LMS 서버 DB 서버 시스널및화상서버 -전자칠판, 다른사용자테블릿 PC 와통신하면서학습이이루어짐 -강의관리, 교사 / 학생계정관리 -수강생관리 -수업생성및출석관리 -LMS 에서생성된데이터를저장함 -화상통신지원 -WEB RTC 시스털서버 1.3 모바일 DEVICE 네트워크환경 구성항목 주요사양 비고 ( 기본요건 / 고려사항 ) 대역폭 10 M 프로토콜 Wifi, LTE P2P 모바일단말간 P2P 통신 2. 전자칠판 PC 앱등록가이드 2.1 전자칠판 PC 앱등록절차 1) 개발업체계정발급 -> 2) 전자칠판 PC앱개발 -> 3) 전자칠판 PC앱등록신청 4) 전자칠판 PC앱테스트 -> 5) 전자칠판 PC앱승인 -> 6) 전자칠판 PC앱판매 2.2 전자칠판 PC 앱등록방법 절차 설명 담당 개발업체계정발급 - http://www.learncloud.co.kr/member 에서사업자회원가입 개발업체담당자 D230-4/29- 첨단
전자칠판 PC 앱개발전자칠판 PC 앱등록신청 -전자칠판에연결된 WINDOW PC 에서실행된어플리케이션개발 -전자칠판 LMS 아치텍처와전자칠판 PC 앱개발가이드를참고하여개발 -http://www.learncloud.co.kr/ 사업자계정으로로그인 - 어플관리 > 어플등록메뉴클릭 - 어플리케이션정보입력후 저장 버튼을클릭하면전자칠판 PC 앱이접수됨 개발업체개발자개발업체담당자 항목명어플명대표이미지썸네일이미지설명연령등급지원운영체제실행파일강의관리시스템지원모바일태블릿 PC 어플링크주소유료여부 설명어플리케이션명칭어플소개에표시할대표이미지어플목록에표시할이미지어플기능에대한설명어플사용자연령대전자칠판운영체제버전지원운영체제별실행파일 or zip 파일업로드 LMS 와연계여부선택앱스토어, 구글플레이스토어다운로드링크어플리케이션가격입력 D230-5/29- 첨단
전자칠판 PC 앱테스트 - 플랫폼관리자가개발업체에서만든앱을다운로드받고기능테스트함 - 전자칠판 PC 앱과 LMS API 간데이터송수신이정상적으로이루어지는지확인 - 전자칠판 PC 앱과테블릿 PC 앱간데이터송수신시정상적인지테스트 플랫폼 관리자 전자칠판 PC 앱승인 - PC 앱테스트결과오류나문제가없으면승인처리함플랫폼 관리자 전자칠판 PC 앱판매 - 승인된전자칠판 PC 앱은 www.learncloud.co.kr 사이트에서판매됨 - 개발사는어플관리 > 어플판매이력메뉴에서판매내역확인이가능함 개발업체 담당자 2.3 전자칠판 PC 앱구매및다운로드방법 - 전자칠판활용 LMS 서비스를이용하는업체관리자나선생님이전자칠판 PC 앱을다운로드받아서사용함 - 1) 로그인 : www.learncloud.co.kr > 로그인 - 2) 어플구매 : 어플소개 > 어플상세보기 > 주문하기 - 3) 마이페이지 > 어플구매내역 > 상세보기 > 다운로드 2.4 전자칠판 PC 앱개발가이드 - 전자칠판 PC 앱과 LMS 는 REST API 를이용하여통신함. D230-6/29- 첨단
- 전자칠판 PC 앱과테블릿 PC 앱은 wife/lte 환경에서통신함 - 전자칠판 PC 앱은전자칠판디스플레이에연결된 PC 에서동작함. - 전자칠판 PC 앱은 windows 10 OS, 64bit 환경에서구동됨. - WebRTC 기능은에지브라우져에서지원함 - LMS REST API 정보는 D140_ 인터페이스명세서 ( 디스플레이 ) 참고바람. 인터페이스 ID 인터페이스명 METHOD 설명 IF-LMS-001 강좌목록 GET -전체강좌목록을 return -검색기능제공 IF-LMS-002 나의강좌목록 GET -교사나학생이담당 / 수강중인강좌목록 return IF-LMS-003 강좌상세정보 GET -강좌의상세정보를 return IF-LMS-004 수강생명단 GET -특정강좌의수강생과담당선생님목록을 return IF-LMS-005 피아노수업목록 GET -특정강좌에등록된피아노수업목록을 return IF-LMS-006 피아노수업상세정보 GET -특정강좌에등록된피아노수업상세정보를 return IF-LMS-008 화상회의수업목록 GET -특정강좌에등록된화상회의수업목록을 return IF-LMS-009 화상회의수업상세정보 GET -특정강좌에등록된화상회의수업상세정보를 return IF-LMS-010 인증처리 POST -id,pw 를입력하면인증여부와 token 값을 return IF-LMS-011 나의피아노수업목록 GET -특정날짜에나의피아노수업목록을 return IF-LMS-012 나의 -특정날짜에나의화상회의 GET 화상회의수업목록수업목록을 return IF-LMS-013 피아노수업참가이력 -피아노수업참여내역을저장 POST 저장 IF-LMS-014 화상회의수업 -화상회의수업참여내역을 POST 참가이력저장저장 D230-7/29- 첨단
3. 안드로이드앱등록가이드 3.1 등록절차 1) 구글계정발급 -> 2) 구글개발자콘솔접속 -> 3) 구글개발자계약-> 4) 애플리케이션추가 ->5)APK 파일업로드 -> 6) 콘텐츠등급설문작성-> 7) 앱배포 3.2 구글플레이스토어등록 3.2.1 구글계정으로로그인후구글개발자콘솔에접속 https://play.google.com/apps/publish/?hl=ko 3.2.2 구글개발자계약 - 구글플레이스토어에앱을등록하려면우선개발자계약이되어야함 - 등록수수료결제후계정세부정보를작성하여개발자계약을완료 D230-8/29- 첨단
3.2.3 새어플레케이션추가 - 새어플리케이션추가를누르면 2 번으로넘어갑니다. - 어플의제목입력후 APK 업로드 또는 스토어등록정보작성 을클릭 3.2.4 APK 업로드 - APK 업로드 버튼을누르면왼쪽에 1 번메뉴목록이나타납니다. - APK 업로드를위해 2 번을선택합니다. D230-9/29- 첨단
- 1 번파일찾아보기를클릭하여 APK 를업로드하고완료되면 2 번의완료사항을 파악한후저장버튼을클릭합니다. 3.2.5 APK 세부정보확인 - 저장된 APK는위화면과같이등록되어나옵니다. 1번버전을클릭하면 APK 세부정보를확인할수있습니다. 3.2.6 콘텐츠등급설문지작성왼쪽메뉴에서 콘텐츠등급 을선택합니다. 화면이이동되면 계속 버튼을클릭합니다. 이다음간단한설문조사가진행됩니다. D230-10/29- 첨단
우선개발자의이메일주소를입력하고앱의카테고리를선택합니다. D230-11/29- 첨단
이제콘텐츠등급산정을위한설문조사가진행됩니다. 설문조사가완료되면페이지하단의 등급계산 버튼을클릭합니다. D230-12/29- 첨단
등급계산이완료되면 등급적용 버튼을클릭합니다. 3.2.7 가격및배포설정왼쪽메뉴에서 가격및배포 메뉴를선택합니다. 페이지가이동되면서유료 / 무료여부를선택할수있습니다. 유료앱으로설정하기위해서는판매자계정을먼저설정해야합니다. ( 입금받을계좌정보설정등 ) D230-13/29- 첨단
화면의스크롤을내려서출시할국가를선택합니다. 국가선택이완료되고나면몇가지확인사항을체크합니다. D230-14/29- 첨단
화면하단부에있는콘텐츠가이드라인과미국수출법규준수여부는반드시 확인하시기바랍니다 모든항목의입력이완료되면다시스크롤을맨위로올려서 임시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D230-15/29- 첨단
3.2.8 스토어등록정보작성 왼쪽메뉴에서 스토어등록정보 를선택하여마켓에노출될정보를입력합니다. 미리준비해야할부분은스크린샷을비롯한몇가지그래픽저작물입니다. 안내문을잘 읽어보고준비하시기바랍니다. ( 해상도, 파일형식등 ) D230-16/29- 첨단
아래화면은마켓에등록될아이콘과그래픽이미지입니다. 그래픽이미지는마켓에서 상단타이틀의배경으로사용됩니다. 모든항목의입력이완료되었다면스크롤을맨위로올려서 임시저장 버튼을클릭합니다. D230-17/29- 첨단
모든항목에대한설정이완료되면 출시준비 버튼이표시됩니다. 클릭하도록합시다. D230-18/29- 첨단
출시준비 버튼을누르면 버전관리 페이지로이동하기위한팝업이표시됩니다. 이 페이지에서최종출시를요청할수있습니다. D230-19/29- 첨단
3.2.9 출시하기 앱버전 페이지로이동되면프로덕션버전에관한 버전수정 버튼을클릭합니다. 스크롤을맨아래로내려서 검토 버튼을누릅니다. D230-20/29- 첨단
페이지가이동되고나면 프로덕션출시시작 버튼이표시됩니다. D230-21/29- 첨단
이제 확인 버튼을누르면약 2~4 시간이후부터 Google Play Store 를통해앱이 노출됩니다. 만약구글의정책에문제가되는내용이있다면앱의출시가중단되고 개발자에게안내메일이발송됩니다. 3.3 교육용인터렉티브디스플레이플랫폼등록 http://www.learncloud.co.kr 사이트에서어플등록시구글플렝이스토어앱경로를 입력 D230-22/29- 첨단
3.4 앱다운로드 3.4.1 앱스토어 APK 파일 PC 로다운받는법 1) PC 웹구글플레이스토어 (https://play.google.com/store) 에서원하는앱을 선택하면주소표시줄에앱 URL 주소가보입니다. 이주소를복사합니다. 2) 그리고아래사이트로가서복사한 URL 주소를붙여넣기후파란색 Generate Download Link 버튼을선택합니다. https://apps.evozi.com/apk-downloader/ D230-23/29- 첨단
D230-24/29- 첨단
3.4.2 안드로이드폰에서앱다운받는법 1) 모바일 Play 스토어를클릭합니다. D230-25/29- 첨단
2) 검색창에다운받을앱이름을입력합니다. 3) 다운받을앱을클릭합니다. D230-26/29- 첨단
4) 설치버튼을클릭합니다. D230-27/29- 첨단
5) 설치중인앱의화면상태 6) 설치완료후의화면상태 D230-28/29- 첨단
7) 설치완료후앱이설치된모습 D230-29/29- 첨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