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Azure 사용기 A to Z - 작성자 : 박용준 (redplus@live.com) - 아이디 : 레드플러스 - 미션유형 : Windows Azure Virtual Machine - 링크 : http://redplusvm.cloudapp.net - 간략설명 : Windows Azure를처음접하는입장에서 Windows Azure의주요서비스를하나씩사용해보는전체과정을강좌형식으로꾸며보았습니다. - 구성도 : ( 현재문서 ) - 사용후기 : 기존웹개발자입장에서궁금하고, 필요한서비스를구현하는전과정을아래에기술하였습니다. - 개발기간 : Windows Azure 가입부터가상컴퓨터 (Virtual Machine) 생성그리고간단테스트까지 3~4시간정도걸림. 실제 VM 만드는시간은 10분정도소요 - 추천인 : Taeyo [ 사용후기 ] : 2 부. Windows Azure 에 Virtual Machine 만들기 소개이번에는제가 Windows Azure에가상컴퓨터 (Virtual Machine) 를만들고이곳에 [ 원격데스크톱연결 ] 프로그램을사용해서원격접속후관리하는등의모습을보여드리도록하겠습니다. 이미 Windows Server에서 Hyper-V를경험해본터라그개념이그대로 Windows Azure의 Virtual Machine에적용되어어렵지않게이해할수있었습니다. Windows Azure 에 Virtual Machine 설치하기 Windows Azure 계정도만들었고 Azure 포털에도접속할수있으니이제는이를통해서서비스를
구현하는단계로넘어가보도록하겠습니다. 우선, 기존개발자들이경험했었던개발환경과가장친숙한 Virtual Machine 을하나만들어보았습 니다. 아래그림과같이 Windows Azure 관리포털사이트의왼쪽메뉴의 [Virtual Machines] 항목을선택하면현재 Azure 서비스에서구현되어운영되고있는 VM 목록이나타납니다. 현재는아무런 VM이없는상태의그림입니다. 여기에서새로운 VM을만들려면왼쪽하단메뉴의 [NEW] 링크버튼을클릭하면됩니다. [ 그림 ] Windows Azure 의 Virtual Machines 관리페이지 [NEW] 버튼을클릭하면 [Web Site], [Virtual Machine], [Mobile Service], [Cloud Service] 등의항목을만들수있는단계가보여지는데여기서 [Virtual Machines] 항목을선택하면또다시 2개의선택메뉴인 [Quick Create] 와 [From Gallery] 메뉴가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가장기본상태의 VM을만들고자할때에는 [Quick Create] 메뉴를사용하면되는데요그보다는 [From Gallery] 메뉴에서원하는버전의 VM을선택해서쉽고빠르게만드는방식이더욱좋을듯하여 [From Gallery] 메뉴를사용하였습니다. [ 그림 ] Virtual Machine 만들기선택옵션 VM을만드는단계에서여러가지형태의미리작성된 VM을선택해서만드는단계가나옵니다. SQL Server가포함된 VM을만들거나, Windows가아닌다른서버를구성하거나등의작업을이곳에서진행할수있습니다. 저는여기서클리어하게설치된 Windows Server 2012를사용해서 VM을만들고자아래그림과같이 [Windows Server 2012 October 2012] 항목을선택하였습니다. VM 갤러리에는아직그리많지는않은항목들이보여지지만이부분도시간이흐르면계속해서서로다른여러개의환경이선택될수있을듯보여집니다.
[ 그림 ] VM 생성옵션 VM 생성단계에서 VM에서중요하게사용될 VM의이름과 VM에접속할최고관리자권한인 Administrator에대한암호를설정하는화면이나타납니다. 그리고 VM의규모를선택할수있는데, 저의마음은 [Extra Large] 의 8코어에 14GB 메모리를사용하고싶지만, 그럴만한여력이없어서기본값인 [Small] 크기를사용하여 VM을생성하였습니다. 추후변경이가능한부분이니이점이 Windows Azure에서좋은부분중하나가되겠네요. 하드웨어를손쉽게업그레이드및다운그레이드가능한점이가상화환경으로서버를구축하는장점중장점일듯보여집니다.
[ 그림 ] VM 이름및암호등의정보입력 [Virtual machine mode] 를선택하는화면입니다. 기본값인단독서버모드로선택한후외부에서이 VM에대한논리적인이름으로접근하고자할때사용하는 DNS 이름을고유한값으로입력하여사용할수있습니다. Windows Azure에선기본으로제공하는 cloudapp.net 도메인앞에 2차도메인으로사용하기원하는값을입력하면됩니다. 저는제가설정하는 VM에접속할때 redplusvm.cloudapp.net으로접속할수있도록구성을하였습니다. 또한이곳에서, VM에서사용될스토리지를구성하는부분이나오는데요. VM을만들면 VM 서비스가하나올라가고그 VM의실제물리적인파일 (VHD 파일 ) 은 Windows Azure의스토리지서비스에서관리를합니다. 이부분은 VM 설치가완료되면포털사이트에서확인할수있습니다. 그리고 VM의물리적인파일이위치할 Windows Azure 데이터센터를선별적으로구성할수있는
데요. 여기서저는가까운아시아지역데이터센터를선택하는대신에미국여행을못갈지언정 VM 서 버는미국에둔다는의미로 [West US] 에구성을하였습니다. [ 그림 ] VM 에 DNS 이름설정및 VM 위치설정 [Virtual machine options] 를선택하는화면입니다. [Availability Set] 설정자체가아직은낯설어그 냥기본값인 [None] 으로두고다음단계로진행을하였습니다.
[ 그림 ] VM 추가옵션 위의단계까지진행하면최종적으로 VM 을생성하는화면이아래와같이나타납니다. 처음에는 [Starting( )] 단계가 VM 의상태항목에보여집니다.
[ 그림 ] VM 생성진행화면 VM 이최종적으로생성되어아래그림과같이 VM 리스트에출력됩니다. 처음에는 VM 의상태가 Stopped 로나타나서따로시작을해주어야하나고민하던차에잠시후 에알아서실행 (Running) 을하더군요. [ 그림 ] VM 생성완료화면 VM 이생성후실행 (Running) 단계로변경되는모습입니다.
사실, 처음 VM을만들때에는이단계에서다음단계로진행되지않고하루라는시간이걸려도다음단계로진행이안되어뭔가내부적으로설정이잘못된듯하여이미만들어져있는 VM을 [Delete] 버튼을눌러서지운후다시만드니까정상적으로 10분내에설치가완료가되었습니다. 저와같이오랜시간다음단계로넘어가지않는다면삭제후다시해보시는것도좋을듯하네요. [ 그림 ] VM 준비단계 드디어 Windows Azure에 Virtual Machine을하나구성하여완료되었습니다. VM을만들기시작해서 VM의상태가 [Running] 단계로바뀌기까지 10분정도의시간이걸려서진행되었습니다. 실제서버를가져다가 Windows Server 2012를설치하고네트워크설정등등의작업을진행해보신엔지니어및개발자분들이라면 10분이라는시간에단독서버하나를뚝딱만들어주는 Azure의 VM 서비스가얼마나효율적인지는더욱잘아시리라생각됩니다. 사실국내의호스팅업체에서도이러한 VM 서비스는많이들하고계십니다. 저도회사에서물리적인실서버를운영하고있지만, 특정부분의서비스는 Windows Azure의 VM과동일한기능의가상화서버를호스팅업체에서서비스받고있는입장입니다. 이부분을테스트해서만족스러운결과가나오면기존서버의내용을 Windows Azure로하나씩옮기고자하는마음에이번이벤트의참여는제게큰의미가있다고생각이됩니다.
[ 그림 ] VM 실행상태 설치된 VM 리스트에서아직까지는하나의 VM만이출력되지만, 하나이상의 VM을생성및묶어서관리할수있는개념역시 Windows Azure에서제공합니다. 하지만, 이번첫번째 VM 사용후기에서는단독서버만사용할예정이고, 다음번후기에서는멀티 VM을생성후 Virtual Private Network 개념으로서로를묶어서관리하는부분도다뤄볼예정입니다. VM리스트에서 VM의이름을클릭하면해당 VM에대한세부설정사항을관리하는페이지로이동합니다. 그러면, [Dashboard], [EndPoints], [Configure] 의 3가지메뉴가나타나고이를통해서 VM에대한환경설정을웹에서다설정할수있습니다.
[ 그림 ] VM 대시보드 VM 생성후 Windows Azure의관리포털의메인페이지인 [All Items] 항목으로돌아오면아래그림과같이 1개의서비스가아닌 2개의서비스가가동된상태로나타납니다. 즉, 논리적인 VM은하나이지만 VM에서사용되는물리적인저장소인 VHD 파일은 Windows Azure의 Storage Service에서관리가되기에 VM 1개와 Storage 1개가리스트에나타납니다. 여기서주의할점이있는데요. 만약, VM을삭제할경우에는 VM은삭제가되는데연관된 Storage 는삭제가자동으로되지않습니다. 이런경우에는수동으로 Storage도함께삭제해주면됩니다.
[ 그림 ] VM 과스토리지 생성된 VM에원격으로접속하기제가만든 VM의대시보드로돌아와서내용을살펴보면처음만들고나서아래그림처럼아무런사용빈도에대한그래프가표시되지않습니다. 대시보드의여러가지정보를잘훑어보시면아시겠지만 VM에접속할수있는 IP 정보및사용량그리고 DNS 등의정보를한눈에볼수있도록구성되어있습니다. VM에대한모든관리는아래하단에나타나는관리메뉴를통해서 VM에접속, 재시작, 종료, 파일추가 (HDD 추가 ), 삭제등의작업을할수있도록직관적으로보여집니다.
[ 그림 ] VM 대시보드및관리메뉴 VM 관리메뉴에서 [Connect] 버튼을클릭하면어딘가에설치된제가만든 VM 에 [ 원격데스크톱 연결 ] 로접속할수있는설정파일인 [rdp] 파일을다운로드받을수있습니다. [ 그림 ] Connect 링크버튼클릭하여원격접속을위한 rdp 파일다운로드 rdp 파일을바탕화면에다운로드후해당파일을더블클릭하여실행하면아래와같이 [ 원격데스크톱연결 ] 창이떠서원격서버에접속할수있는화면이나타납니다. [ 연결 ] 버튼을눌러서원격서버의관리자아이디와암호를입력하면원격서버에접속이진행됩니다.
[ 그림 ] 원격데스크톱으로연결 아래그림은제가만든 redplusvm.cloudapp.net VM에접속하고있는화면을보여줍니다. VM 생성시기본으로제공하는갤러리에서 Windows Server 2012를선택하다보니영문판으로설치가되어있네요. 추후한글판을설치할수있는메뉴가나올지는두고봐야겠네요
[ 그림 ] 원격서버에접속 짜잔 ~ 드디어 Windows Azure 에처음으로설치한 VM 에접속했습니다. 여기서부터는기존 Windows Server 관리경험이그대로적용됩니다. 마치, 서버앞에서작업하던 내용그대로원격에서관리할수있는부분입니다.
[ 그림 ] 원격서버에접속완료 원격서버에서파일탐색기를열어서하드디스크의내용을살펴보니,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의 2가지드라이브가생성되어있더군요. C드라이브는운영체제관련기본파일들이존재한다는것은금방눈치를챘는데, D드라이브는그사용이모호합니다. 인터넷을검색해보니, D드라이브는말그대로 Temporary Storage로중요한데이터를이곳에넣어두면나중에날라갈수도있다고하니이부분을주의해서다뤄야할듯보여집니다. 만약, 많은데이터가필요하다면추가적으로 HDD를 Attach해서사용하는방법이좋을듯보여집니다.
원격서버에접속후접속을완료하려면, [ 원격데스크톱연결 ] 의상단메뉴에서 X 버튼을클릭하여빠져나와도되고 Windows Server 2012에서는 [Windows + I] 단축키를사용하여아래그림과같이 [Power] 버튼을클릭시나타나는 [Disconnect] 링크를클릭하여빠져나오면됩니다.
[ 그림 ] VM 종료 직접만든 VM을원격으로접속후내용을살펴본후종료한다음에다시 Windows Azure의관리포털로와서해당 VM의대시보드를살펴보면처음생성과는다르게아래그림과같이 VM에접속한사용량에대한정보를그래프형태로볼수있습니다. Windows Azure의트래픽관리자에의해서이러한부분에대한정보를실시간으로받아볼수있어서서버에대한관리를편하게할수있어보입니다. 여기까지진행하면 VM 생성및접속그리고관리의전체영역을 Windows Azure 포털에서할수있음을확인할수있겠죠.
[ 그림 ] VM 사용현황 마무리인터넷만연결되면언제어디서든지나만의서버에접속할수있는개념이바로 Windows Azure Virtual Machine인듯보입니다. 저만보더라도실제하드웨어기반의서버와가상화서버를여러대운영하고있는입장에서 Azure의 VM은기존경험을그대로살려서더쉽고빠르게 VM을만들거나관리할수있는개념을제공하더군요. 제후기를보시는여러분들도이러한부분이필요하다면저처럼손쉽게본인만의서버를 10분내에구축할수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도전해보시죠? 잠깐쉬시고 3 부에서뵙도록하겠습니다. 3 부에서는 VM 에웹서버를구축하고초간단웹사이트를하나만들어가동하는부분을체험해보도록하겠습니다.
2 부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