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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pyright Notice Copyright 2008 TmaxSoft Co., Ltd. All Rights Reserved. TmaxSoft Co., Ltd. Document Info Document Name: Document Date: 2008-08-01 Manual Release Version: 1.0
차례... 1 1 기본설정... 1 1.1 로컬 JEUS 서버... 1 1.2 리모트 JEUS 서버... 8 1.3 프로젝트의디플로이 / 언디플로이... 16 A Document History... 23 iii
그림목록 1 서버선택... 1 2 서버유형선택... 2 3 서버 Runtime 설정... 3 4 EUS 서버설정... 4 5 서버생성확인... 4 6 서버개요... 5 7 서버개요... 6 8 서버 Environment... 6 9 서버삭제... 7 10 서버기동... 7 11 콘솔뷰를통한서버부트확인... 7 12 JEUS 웹관리자... 8 13 hosts 파일... 9 14 < JEUS_HOME/bin/jeus.bat >... 10 15 < JEUS_HOME/bin/jeus.properties.bat >... 11 16 JEUSMain.xml... 11 17 서버생성마법사실행... 12 18 서버선택... 12 19 JEUS Home 디렉토리설정... 13 20 리모트 JEUS 서버환경설정... 14 21 서버생성확인... 14 22 서버개요... 15 23 서버삭제... 15 24 JEUS 리모트서버연동... 16 25 서버부트... 16 26 프로젝트추가및제거... 17 27 프로젝트선택... 17 28 콘솔뷰... 18 29 프로젝트제거... 19 30 리모트서버연결... 19 31 프로젝트추가및제거... 20 32 Connection Exception... 21 v
표목록 1 리모트서버의디플로이정책... 21 vii
1. 기본설정 1.1. 로컬 JEUS 서버 1.1.1. JEUS 서버생성 프로웨이브스튜디오에서로컬혹은리모트에설치된 JEUS를연동하여사용하기위해서는이들서버에대한설정하고 Target 서버로지정해주어야한다. 여기서는먼저사용자로컬에설치된 JEUS 서버를설정해보도록한다. 서버생성마법사실행프로웨이브스튜디오를실행하여다음과같이서버뷰를선택하고오른쪽마우스버튼을누르면나타나는컨텍스트메뉴에서새로작성 -> 서버를선택한다. 그림 1. 서버선택 JEUS 서버선택서버를설정할수있는서버생성마법사가실행되면각항목을다음과같이설정해준후다음을선택한다. 1. 서버호스트이름항목에서 localhost 를선택해준다. 2. 서버유형선택화면에서 Tmax의사용하고자하는 JEUS를선택해준다.(Tmax JEUS5.0 혹은 Tmax JEUS 6.0) 1
그림 2. 서버유형선택 JEUS Home 디렉토리설정 JEUS Home 디렉토리를설정한다. 2
그림 3. 서버 Runtime 설정 JEUS 환경설정다음단계에서는프로웨이브스튜디오와 JEUS를연동하기위해필요한 JEUS 환경을설정해준다. 각항목에대한세부설명은다음과같다. 1. Node Name: JEUS를사용하는시스템의호스트이름이다 2. WebHome Directory: JEUS의 Webhome을설정해준다. 3. User Name: JEUS 관리자의 ID이다. ( 기본값은 administrator로지정된다.) 4. Password: 설정된 JEUS 관리자 ID의암호이다. 5. Classloader: JEUS의 class loading mode로 isolated mode와 shared mode가있다. a. [ 참고 ] isolated mode: 한 application 의 classloader가다른 application 의 classloader에게 class를요청하지않고서로 class를공유하지않는방식. b. shared mode: 하나의 application이다른 application의 classloader를공유하는방식 [ 자세한사항은 JEUS Server 안내서참조 ] 6. JSP Debug: JSP debugging을위한설정으로 JSP debugging을하고자하는경우체크해준다. 3
7. Base Port: JEUS의 Base Port를설정한다. 이때 Base Port의값은 JEUS_HOME/config/vhost.xml에정의된 Nodename:port의 port값과일치해야한다. vhost.xml이정의되어있지않은경우 default:9736 을사용하도록한다. 8. HTTP Port: JEUS의 HTTP Port를설정한다. HTTP Port 값은 JEUS_HOME/config/Node_Name/Node_Name_servlet_engine1/WEBMain.xml에정의되어있다. 그림 4. EUS 서버설정 JEUS 서버추가확인각항목에알맞은값을설정해준후, 완료해주면서버뷰에다음과같이설정해준서버가추가되어나타남을확인할수있다. 그림 5. 서버생성확인 4
1.1.2. JEUS 서버수정 서버를더블클릭하면다음과같이서버의상세사항및설정을수정할수있는서버개요편집기가열린다. JEUS 서버가다운된상태에서 JEUS 에대한추가설정및수정이가능하며, 일단서버가부트되면비활성화상태가되어수정이불가하다. 서버개요편집기는다음과같이 Overview와 Environment 탭으로구성되어있다. 그림 6. 서버개요 개요탭 [ 개요 ] 탭에서는 JEUS Home 디렉토리및 JEUS 설정에대한전반적인사항을수정할수있다. JEUS WebAdmin Launcher 항목의 Launch JEUS Server webadmin 버튼은 JEUS 웹기반관리툴인웹관리자을이용할수있도록링크되어있다. JEUS가부트되어있는상태에서이버튼을누르면바로웹관리자로연결된다. 5
그림 7. 서버개요 Environment 탭 [Environment] 탭에서는 JEUS의 system properties를추가해줄수있다. Add/ Edit/ Remove 버튼을통해 VM Parameters를추가, 편집, 삭제하도록되어있으며이를통해보다손쉽게 JEUS에대한설정이가능하다. 그림 8. 서버 Environment 1.1.3. JEUS 서버삭제 등록된서버는해당서버목록의컨텍스트메뉴인삭제버튼을통해삭제가능하다. 6
그림 9. 서버삭제 1.1.4. JEUS 서버부트 / 다운 서버뷰에등록된서버의컨텍스트메뉴를통해 JEUS를부트 / 다운할수있다. 부트시에는시작버튼을, 다운시에는중지버튼을선택한다. 그림 10. 서버기동 서버부트과정은콘솔뷰를통해확인할수있으며부트가완료되면서버뷰의상태가 Started 로표시 된다. 그림 11. 콘솔뷰를통한서버부트확인 JEUS 서버를다운하고자할때에는서버의컨텍스메뉴 -> 중지버튼을선택하도록한다. 서버다운과 정역시콘솔뷰를통해확인할수있으며정상적으로다운되면서버뷰의상태가 Stopped 로표시된 다. 7
1.1.5. JEUS 웹관리자 JEUS가부트된상태에서서버개요 -> 개요탭 Launch JEUS Server webadmin 메뉴를통해 JEUS 웹관리자를사용할수있다. JEUS 웹관리자는 JEUS의전반적인설정및관리, 어플리케이션모듈들의배치및관리를웹기반의웹관리자를통해서할수있도록한관리도구이다. ( 자세한사항은 JEUS 웹관리자안내서참조 ) 그림 12. JEUS 웹관리자 웹관리자가정상적으로보이지않은경우 F5 를눌러새로고침해주도록한다. 1.2. 리모트 JEUS 서버 1.2.1. 리모트서버사용을위한설정추가 리모트에설치된 JEUS를사용하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추가설정사항이필요하다. 사용자 PC 설정추가사항리모트 JEUS 서버에접속하기위해서는리모트서버의 IP를, 리모트 JEUS 서버로디플로이하기위해서는리모트서버의노드이름을사용자 PC가알고있어야한다. 이를위해 JEUS가설치된리모트서버의 IP와노드이름을아래와같이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파일에추가한다. 8
그림 13. hosts 파일 리모트 JEUS 서버설정추가사항사용자로컬에서리모트에설치된 JEUS 서버로접속할때는 디버그 모드로동작하게되므로이를위해서는리모트 JEUS에다음과같은추가설정사항이필요하다. 1. JEUS 실행스크립트 : JEUS_HOME/bin/jeus.bat JEUS_HOME/bin 폴더밑에위치한JEUS 실행스크립트중의하나인 jeus.bat 를열고다음두가지옵션을추가해주어야하며, 각옵션의의미는다음과같다. -Djeus.servlet.jsp.modern=true -> JSP Debugging을위한옵션으로이값이 true 로설정되어있어야정상적으로 Debugging이이뤄진다. -Djeus.classloading=ISOLATED -> JEUS ClassLoading mode 설정에관한옵션으로 shared mode 와 isolated mode두가지가있으며, 미설정시기본값은 shared 이다. 리모트서버로웹서비스생성및디플로이하고자하는사용자는반드시이값을 isolated 로지정해주어야한다. 다음은실제 jeus.bat 에해당옵션을추가해준것으로하이라이트처리된부분과같이옵션을추가해주도록한다. 9
그림 14. < JEUS_HOME/bin/jeus.bat > 2. JEUS 실행스크립트 : JEUS_HOME/bin/jeus.properties.bat 10
JEUS_HOME/bin/jeus.properties.bat를열고다음과같이 VM_OPTION을추가해준다. VM_OPTION="-Xdebug -Xrunjdwp:transport=dt_socket,server=y,suspend=n,address=12345" Address값을 12345 로설정한경우12345 Port를이용해서프로웨이브스튜디오에서리모트 JEUS 서버로접속할수있음을의미하며, 이포트는 JEUS에서사용하지않는포트중임의로설정할수있다. 그림 15. < JEUS_HOME/bin/jeus.properties.bat > 3. JEUS 컨테이너이름변경리모트서버의 JEUS_HOME/config/[NODE_NAME]/JEUSMain.xml에서엔진컨테이너이름을다음과같이 default 로변경한다. 그림 16. JEUSMain.xml 1.2.2. 리모트 JEUS 서버생성 위와같이리모트에설치된 JEUS에대한설정추가가정상적으로이뤄졌다면프로웨이브스튜디오에서리모트서버를타겟서버로지정하여사용할수있다. 서버생성마법사실행 11
프로웨이브스튜디오를실행하여다음과같이서버뷰를선택하고오른쪽마우스버튼을누르면나타 나는컨텍스트메뉴에서새로작성 -> 서버를선택한다. 그림 17. 서버생성마법사실행 JEUS 서버선택서버를설정할수있는서버생성마법사가실행되면각항목을다음과같이설정해준후다음을선택한다. 1. 서버호스트이름 : 리모트서버의 IP 주소를입력한다. 2. 서버유형 : Tmax의 Tmax JEUS 6.0 Remote를선택해준다. 그림 18. 서버선택 JEUS Home 디렉토리설정 12
JEUS Home 디렉토리를설정한다. 이때 JEUS Home 은리모트서버의 JEUS 와일치하는버전의로 컬 JEUS 서버를선택해주도록한다. 그림 19. JEUS Home 디렉토리설정 JEUS 환경설정다음 Step에서는프로웨이브스튜디오와리모트에설치된 JEUS를연동하기위해필요한 JEUS 환경을설정해준다. 각항목에대한세부설명은다음과같다. 1. Node Name: JEUS를사용하는시스템의호스트이름이다. 이값은사용자로컬의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파일에추가해준 Node Name과일치해야한다. 2. User Name: JEUS 관리자의 ID이다. ( 기본값은 administrator로지정된다.) 3. Password: 설정된 JEUS 관리자 ID의암호이다. 4. Base Port: JEUS의 Base Port를설정한다. 이때 Base Port의값은 JEUS_HOME/config/vhost.xml 에정의된 Nodename:port의 port값과일치해야한다. vhost.xml이정의되어있지않은경우 default:9736을사용하도록한다. 5. HTTP Port: JEUS의 HTTP Port를설정한다. HTTP Port 값은 JEUS_HOME/config/Node_Name/Node_Name_servlet_engine1/WEBMain.xml에정의되어있다. 13
6. Debug Port: JEUS 의 Debug Port 를설정한다. 이때 Debug Port 값은리모트 JEUS Server 의 JEUS_HOME/bin/jeus.properties.bat 에설정된 address 값과일치해야한다. 그림 20. 리모트 JEUS 서버환경설정 JEUS 서버추가확인위와같이설정해준후, 완료해주면서버뷰에다음과같이설정해준리모트제우스서버가추가되어나타남을확인할수있다. 그림 21. 서버생성확인 1.2.3. 리모트 JEUS 서버수정 생성된리모트서버를더블클릭하면다음과같이서버의상세사항및설정을수정할수있는서버개요창이열린다. 리모트 JEUS 서버가다운된상태에서 JEUS 에대한추가설정및수정이가능하며, 일단서버가부트되면비활성화상태가되어수정이불가하다. 14
리모트서버의서버개요편집기는개요단일탭으로구성되어있으며 JEUS WebAdmin Luancher 항목의 Launch JEUS Server webadmin 버튼은 JEUS 웹기반관리툴인웹관리자을이용할수있도록링크되어있다. JEUS가부트되어있는상태에서이버튼을누르면바로웹관리자로연결된다. 그림 22. 서버개요 1.2.4. 리모트 JEUS 서버삭제 등록된서버는해당서버목록의컨텍스트메뉴인삭제버튼을통해삭제가능하다. 그림 23. 서버삭제 1.2.5. 리모트 JEUS 서버연동 서버뷰에등록된서버의컨텍스트메뉴를통해리모트 JEUS에연결할수있다. 리모트 JEUS를부트한후, 리모트서버의컨텍스트메뉴중디버그를선택한다. 기본적으로사용자로컬에서리모트에설치된 JEUS 서버로접속할때는디버그모드로동작하게되므로디버그메뉴를통해연결을맺게되는것이다. 리모트에설치된 JEUS와정상적으로연동되면서버뷰의상태가 디버깅 으로표시된다. 리모트 JEUS 서버와의연결을끊고자할때는서버의컨텍스트메뉴중종료를선택한다. 15
그림 24. JEUS 리모트서버연동 1.3. 프로젝트의디플로이 / 언디플로이 프로웨이브스튜디오에서생성한 war, jar, ear 프로젝트는타겟서버로설정된 JEUS로디플로이 / 언디플로이할수있다. 1.3.1. 로컬 JEUS 서버로의디플로이 프로웨이브스튜디오에서다음과같은과정을통해로컬 JEUS 서버에생성한프로젝트를디플로이할수있다. JEUS 부트서버뷰에등록된서버의컨텍스메뉴인시작버튼을선택하여 JEUS를부트한다. 그림 25. 서버부트 프로젝트추가및삭제 서버부트가완료되면서버뷰에등록된서버의컨텍스트메뉴에서 [ 프로젝트추가및제거 ] 메뉴를 선택한다. 16
그림 26. 프로젝트추가및제거 프로젝트추가및제거메뉴를선택하면다음과같은마법사가실행된다. 마법사의왼쪽에는현재작업공간에있는프로젝트의리스트가, 오른쪽에는선택된서버에디플로이할리스트가표시된다. 디플로이하고자원하는프로젝트를선택하여추가버튼을통해구성된프로젝트에등록한후완료를선택한다. 그림 27. 프로젝트선택 프로젝트디플로이결과확인 17
콘솔뷰를통해프로젝트의디플로이과정을확인할수있으며, 또는서버개요를열어서 Launch JEUS Server webadmin 버튼을실행하여 JEUS 웹관리자를통해프로젝트의정상디플로이를확인한다. 그림 28. 콘솔뷰 1.3.2. 로컬 JEUS 서버에서언디플로이 서버뷰의컨텍스트메뉴 -> [ 프로젝트추가및제거 ] 메뉴를선택하여제거를선택해구성된프로젝트에 서프로젝트를제거한후완료버튼을선택한다. 18
그림 29. 프로젝트제거 1.3.3. 리모트 JEUS 서버로의디플로이 다음과정을통해리모트 JEUS 서버에생성한프로젝트를디플로이할수있다. 리모트 JEUS 연결서버뷰에등록된리모트 JEUS 서버의컨텍스트메뉴인디버그버튼을선택하여리모트 JEUS에접속한다. 이때리모트 JEUS 서버는반드시부트되어있어야한다. 그림 30. 리모트서버연결 프로젝트추가및제거 리모트의 JEUS 서버와정상적으로연동되면서버뷰에등록된리모트 JEUS 서버의컨텍스트메뉴에 서 [ 프로젝트추가및제거 ] 메뉴를선택한다. 19
프로젝트추가및제거메뉴를선택하면다음과같은마법사가실행된다. 마법사의왼쪽에는현재작업공간에있는프로젝트의리스트가, 오른쪽에는선택된서버에디플로이할리스트가표시된다. 디플로이하고자원하는프로젝트를선택하여추가버튼을통해구성된프로젝트에등록한후완료를선택한다. 그림 31. 프로젝트추가및제거 프로젝트디플로이확인콘솔뷰를통해프로젝트의디플로이과정을확인할수있으며, 또는리모트서버의서버개요를오픈하여 Launch JEUS Server webadmin 버튼을실행하여 JEUS 웹관리자를통해프로젝트의정상디플로이를확인한다. 리모트서버의디플로이정책리모트서버는디플로이시다음표와같은정책을따른다. 20
표 1. 리모트서버의디플로이정책 Deployed Modified Action EJB / WEB EAR O O Redeploy Redeploy O X X O Deploy X X [ 알려진유의점 ] 연결이만들어진후에는프로웨이브스튜디오를종료하기전까지유지된다. 따라서서버를멈추고다시접속을시도하면아래와같은에러메시지를보게된다. 그러나이는서버와의연결이실패했다는것은아니며, 이미연결이되어있기에재접속을거부한것이다. 따라서단순히에러메시지를무시하면된다. 그림 32. Connection Exception 1.3.4. 리모트 JEUS 서버에서언디플로이 서버뷰의컨텍스트메뉴 -> [ 프로젝트추가및제거 ] 메뉴를선택하여삭제를선택해구성된프로젝트에서프로젝트를제거한후완료버튼을선택한다. 언디플로이과정은로컬서버와마찬가지로콘솔뷰혹은 JEUS 웹관리자통해확인할수있다. 21
부록 A. Document History 고친과정 고침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