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 05
10월뉴스레터의주제는 1980년대첨단기술의상징이던컴퓨터입니다. 1983년대첫국내자체제작 8비트컴퓨터에서시작된삼성전자컴퓨터의역사와컴퓨터로인해변화된사회모습을살펴봅니다. 01 1980 년대첨단기술의상징, 컴퓨터 4-5 02 집단의힘, 집단지성 6 03 컴퓨터게임의탄생 7 04 진화하는컴퓨터 8 05 1973 년트랜지스터식흑백 TV 삼성산요 TV 9
MUSEUM NEWS S/I/M 찾아가는 IT 박물관 찾아가는 IT 박물관은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S/I/M) 에직접찾아오기어려운원거리농산어촌학교를직접방문해학생들에게첨단 IT 기기로박물관을소개하고전자산업의역사를교육하는교육사회공헌활동입니다. 이프로그램은태블릿과기어 VR을이용해 S/I/M을마치현장에있는듯생생하게둘러보는간접견학과과거 IT 기기들의발전과정을알아가는미니전시로구성됩니다. 그리고수원에위치한 S/I/M과학교를생중계로직접연결해최신제품을실시간으로만나보고질의응답도진행합니다. 2016년 9월, 경남통영시사량도의사량중학교를시작으로 2년간활동하고이제 3년차를맞았는데요. 2018년 9월 10일, 33번째로찾아간학교는강원도강릉의왕산중학교입니다. 활동에참여한 13명의학생들은연신즐거워하며활동이끝날때까지집중하는모습이었습니다. 활동이끝난후에는 IT 기술로생생한현장학습을할수있어재미있고유익한시간이었다고입을모았답니다. 앞으로도 S/I/M은전국곳곳의농산어촌학생들이전자산업과 IT 기술의꿈을키울수있도록더욱노력하겠습니다.
1980 년대첨단기술의상징, 컴퓨터 1983 년 삼성전자최초개발데스크탑컴퓨터퍼스컴 (SPC-1000) 측면 전원버튼과리셋버튼, 그리고프로그램초기화버튼 (IPL, Initial Program Loader) 이있음 키보드 67 키를채용했으며, 키윗면에영문, 하단측면에한글이표기됨 카세트 후면전용모니터가없어 TV에연결해사용함. 조이스틱도연결할수있음 카세트테이프보조기억장치를이용해프로그램과데이터를저장함 1985년, 삼성반도체통신은첨단기술로변화될미래모습에대해오른쪽의광고와같이예견했습니다. 단순한일은컴퓨터가대신하고, 인공두뇌를가진컴퓨터가사회를자동화하고, 커뮤니케이션네트워크로전세계인이이웃처럼지내고 이런미래를완성할첨단기술을상징하는것은바로컴퓨터였습니다. 33년전광고속미래는그대로실현됐고, 85 년당시어린이들이성장해첨단 IT 세상을살아가고있습니다. 삼성전자컴퓨터의역사는 1983년에출시된데스크탑 퍼스컴 (SPC-1000) 에서시작됩니다. 국내최초로자체개발한 8 비트컴퓨터퍼스컴은당시전국의학교에교육용으로보급됐습니다. 연이어 1984년국내최초 16비트중대형마이크로컴퓨터 SSM-16 이출시됐는데요. 공공기관, 기업등에보급된이제품은 16명이동시에접속해사용할수있어유럽과중동지역으로수출되기도했습니다. 이렇게사회각계에교육용과사무용으로보급된제품들은 1980년대국내외에서컴퓨터시장을개척했습니다. 휴대용랩탑컴퓨터가처음출시된것은 1988년. 성능은데스크탑보다좋으면서무게는절반으로줄인 S-5200은해외시장으로대량수출됐답니다. 1990년대에들어서삼성전자컴퓨터는본격적으로기술혁신을거듭했습니다. 1993년에출시된그린컴퓨터는컴퓨터를사용하지않을때자동으로모니터를차단해전력을절감하는전원관리시스템 (PMS, Power Management System) 기능을탑재해큰인기를얻었고, 1994년 5월발명의날대통령상을수상하기도했어요. 그해처음출시된매직스테이션시리즈는사운드카드, CD-ROM 드라이브, TV수신카드, 통신모뎀등을내장한멀티미디어컴퓨터로, 2011년도까지꾸준히사랑받은브랜드입니다. 특히 1996년에출시된매직스테이션Ⅲ는윈도우95와인텔펜티엄마이크로프로세서를국내에본격적으로소개한제품으로알려졌습니다. 노트북컴퓨터의대명사였던 센스 시리즈의첫모델이출시된것은 1995년입니다. 두께가 47.5mm( 당시로서는획기적으로얇은두께였음 ) 인초박형노트북컴퓨터였어요. 다음해에출시된 센스600 은 13.3인치의큰화면에 MMX 펜티엄 233MHz CPU를장착하고도무게를줄여더욱휴대하기간편했습니다. 이제품으로삼성전자는국내고성능노트북시장에서우위를확보할수있었어요. 2002년에출시된 센스 Q760 은별도의독스테이션 (dock Station) 을채용한독특한노트북입니다. 독스테이션에 CD 드라이브, 플로피디스크드라이브등을부착해사용할수있었는데요. 독특한디자인으로노트북의두께를획기적으로줄여 2001 우수산업디자인상품선정제에서대통령상을수상하기도했답니다. 1993년부터가정용데스크탑 1위, 1990년노트북첫출시후부동의 1위를지키고있는삼성전자컴퓨터의다음행보가기대됩니다. 4
1984년 1988년 SSM-16 S-5200 삼성반도체통신과 한국전자기술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국내 최초 16비트 마이크로 컴퓨터. 16명까지 동시 사용이 가능하고 주변기기와의 호환성이 뛰어나 유럽과 중동지역에서 각광받음 당시 해외시장에 대량 수출된 휴대용 랩톱 컴퓨터. 처리속도 12MHz, 메모리 용량 1MB(4MB까지 확장 가능), 32MB의 HDD, 1.4MB의 FDD 탑재. 당시 데스크탑에 비해 성능은 좋고 무게는 약 5kg으로 절반 수준이었음 1993년 1996년 SPC-7200, 그린 컴퓨터 SPC-8260P, 매직스테이션 Ⅲ 기존 제품 대비 소비전력은 47%, 소음은 50%까지 줄인 초절전 저소음 그린 컴퓨터. 사용하지 않을 때 모니터를 자동으로 차단해 소비전력을 절감하는 전원관리시스템 기능을 최초로 적용함 사운드카드, CD-ROM 드라이브, TV수신카드, 통신모뎀 등을 내장한 멀티미디어PC 매직스테이션의 3세대 모델. 윈도우95와 인텔 펜티엄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국내에 본격적으로 소개한 제품임 1985년 삼성전자 광고이미지 1997년 2002년 SENS 600 SENS Q760 기존 노트북보다 화면 크기와 해상도가 대폭 향상된 13.3인치 XGA 고성능 멀티미디어 노트북. 고성능임에도 무게가 가벼워 휴대하기 간편해, 국내 고성능 노트북 시장에서 우위에 서게 됨 미디어 독 스테이션(dock Station)이 부착된 최초의 노트북으로, 오늘날 노트북 디자인의 초석이 됨. 독 스테이션에 CD 드라이브,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등을 부착해 사용할 수 있음 5
집단의힘, 집단지성 컴퓨터의발달로인류의생활은혁신을거듭했습니다. 아날로그회로는디지털회로로교체됐고, 가공된정보를손쉽게얻을수있고, 기억을저장하는유례없는장치가생겨났지요. 이러한변화의중심에는수많은컴퓨터를연결하는 인터넷 이있습니다. 인터넷은누구나소통하고정보를공유할수있는열린가상공간이지요. 여러사람이협력하거나경쟁하는과정에서자연스럽게정보가축적되고, 이정보는활용할수있는지식이됩니다. 이를우리는 집단지성 (Collective Intelligence) 이라고합니다. 사실집단지성은인터넷이없던과거에도줄곧존재해온현상입니다. 집단지성개념이처음사용된것은하버드대학교수이자곤충학자인윌리엄모턴휠러 (William Morton Wheeler) 가 1910년개미의행동을설명할때였으니까요. 하지만인터넷이생활의일부가된오늘날집단지성은그위력을드러내고있습니다. 인터넷으로사람들간의소통이유례없이빠르고손쉬워지면서짧은시간안에최적의결과물을생산할수있기때문입니다. 가장익숙한집단지성의사례로 위키피디아 (Wikipedia) 를들수있습니다. 위키피디아는누구나어떤대상또는주제에대한내용을작성하거나수정할수있어실시간으로 01 확장되는온라인백과사전이지요. 이런운영방식은여러사람이참여할수록정보의오류가자연스럽게교정돼신뢰도가높아진다는믿음에기초합니다. 국내포털사이트의지식검색서비스도유사한사례에요. 하지만최초의잘못된정보가여러사람의손을거치면서바르게교정된다는생각은어쩌면순진한발상일지도모릅니다. 위키피디아에수록된상당수의정보가객관적지표가아니라편향된개인의시각을기초로작성되기도하니까요. 문제는이런불완전한정보가인터넷을통해빠르게확산되는데에있습니다. 각종커뮤니티에서잘못된정보가사실인양유통되는것도마찬가지입니다. 이로써생긴부작용이가끔사회 이슈로떠오르기도하지요. 하지만집단지성은사회각계에서주목할만한성과를내고있습니다. 2016 년매사추세츠공대 (MIT) 는 크라우드매스 (CrowdMath) 라는집단지성사이트를열었는데요. 고교생과대학생이서로의견을주고받고현직수학자의멘토링도받으면서어려운수학문제를함께풀어나가는곳입니다. 실제해결된수학문제들이연구성과로인정받아온라인논문사이트에게재되기도해수학연구의새로운지평을열었다는평가를받고있어요. 02 2018년에는미국매사추세츠공대와캘리포니아공대 (CALTECH) 공동연구팀이지구에서 620광년떨어진별 아퀴아리우스 주변에서 5개의행성이돌고있는외계행성계 K2-138 을발견했다고미국천문학회에발표했는데요. 이연구에 1만명의시민과학자가우주망원경의데이터분석에참여해이슈가됐습니다. 삼성전자에도새롭고유익한제품개발에임직원의아이디어를모으는집단지성플랫폼이 2014년개설됐는데요. 전체임직원 30만명이자유롭게아이디어를내고, 그중우수한아이디어를실현시킬수있는지식을모으고있습니다. 첨단기술로도래할미래에는집단지성의힘이더욱커질것으로전망되는데요. 그부작용을어떤방식으로극복하게될지, 그리고사회는어떻게변화하게될지더욱궁금해집니다. 01 위키피디아 ( 출처 : Wikipedia) 02 MIT의크라우드매스 (artofproblemsolving.com/polymath) 6
컴퓨터게임의탄생 오늘날우리는컴퓨터가없는하루를상상조차할수없을정도로사회곳곳에서다양한용도로컴퓨터를사용하고있습니다. 처음군사적목적으로개발된컴퓨터의용도가이처럼다양해진데에는수많은요인이작용했는데요. 그중에서도컴퓨터게임은컴퓨터가연구현장에서가정으로확산되고, 기능적으로발전하도록이끈하나의요소로꼽힙니다. 컴퓨터와게임은서로상보적인발전을이루며오늘날에이르렀는데요. 그첫단추인최초의컴퓨터게임이개발된당시로거슬러올라가보고자합니다. 최초의컴퓨터게임은 1958년에개발된 테니스게임 (Tennis for Two) 입니다. 이게임은오실로스코프 (Oscilloscope, 진동현상을눈으로볼수있도록표시하는장치 ) 화면과 03 콘트롤러조종기 2대를장착한아날로그컴퓨터로작동됐는데요. 화면에점으로표현된테니스볼을두명의플레이어가서로주고받는단순한게임이었습니다. 컴퓨터가주로군사적목적으로사용되던시기였기때문에당시이게임을해볼수있었던사람들은극소수였지만, 한번경험해본사람들은이게임의매력에푹빠질정도로재미있었다고해요. 이게임의개발자는물리학자윌리히깅보덤 (Willy Higgingbotham) 입니다. 그는제2차세계대전중미국에서극비리에진행된원자폭탄제조계획이었던맨해튼계획 (Manhattan Project, 1942~1946년 ) 에참가한많은과학자중한사람이었어요. 그와함께여기에참가한과학자들은그들이연구한원자폭탄이실제사용될것이라고는상상조차하지못했지만, 미국정부는 1945년일본의히로시마와나가사키에투하했지요. 전세계인뿐아니라맨해튼계획에참가했던과학자들을충격에빠뜨리기에충분한사건이었습니다. 그후대다수의참여과학자들은자신의연구에회의를느끼고핵에너지의평화적활용을위한활동을했는데요, 윌리히깅보덤도그중한사람이었습니다. 테니스게임은군사용으로개발된컴퓨터가게임으로도활용될수있다는것을알릴목적으로개발됐습니다. 하지만당시냉전분위기에더해 1957년소련의인공위성스푸트니크호가발사됨에따라, 컴퓨터는다시본연의군용목적으로되돌아갈수밖에없었습니다. 트랜지스터가진공관을대체해개발된 2세대컴퓨터가확산되면서컴퓨터게임과컴퓨터의상보적발전은본격적으로시작됐습니다. 트랜지스터를장착한비교적저렴하고작은컴퓨터가연구기관과대학에확산된것은 1950년대중반이후였는데요. 1956년매사추세츠공과대학 (MIT) 의링컨연구소에서 미로속의생쥐 (Mouse Trap) 라는게임이개발됐습니다. 사용자가라이트펜을이용해미로를그리고그안에점으로치즈를그려넣으면컴퓨터가생쥐를움직여치즈를찾아가게하는게임이었어요. 훗날더글러스앵겔바트 (Douglas Engelbart) 는이라이트펜에서영감을얻어 1964년최초로마우스를개발해 1968년대중에게공개했답니다. 04 05 06 1962년개발된게임 스페이스워 (Spacewar) 도 MIT의스티브러셀 (Steve Russell) 을포함해몇몇프로그래밍을할수있는연구자들에의해개발됐는데요. 2인대결형으로상대의우주선을맞추는게임으로, 당시대학과연구소에판매되던컴퓨터에담겨연구자들사이에인기리에확산됐습니다. 당시이게임의프로그래밍소스가공개돼연구자들이게임을이리저리변형시키곤했는데요. 이를통해자신만의소프트웨어를직접만드는문화가싹트기시작했답니다. 이게임의사용자중하나였던놀런부쉬넬 (Nolan Bushnell) 은 1972년 500달러로아타리 (Atari) 사를설립하고스페이스워를개조해최초의상업용게임 컴퓨터스페이스 (Computer Space) 를출시했습니다. 이는컴퓨터게임이본격적으로비즈니스의영역으로진입한첫사례였고, 오늘날놀런부쉬넬은 컴퓨터게임의아버지 로불린답니다. 03 테니스게임 ( 출처 : Wikipedia) 04 최초의컴퓨터마우스 ( 출처 : Wikipedia) 05 컴퓨터를작동시키는스티브러셀 ( 출처 : Wikipedia) 06 스페이스워의게임장면 ( 출처 : Wikipedia) 7
HISTORY 진화하는컴퓨터 현대사회에서 컴퓨터 (Computer) 는사회를움직이는필수기기입니다. 계산하다 라는뜻의라틴어 Computare 에서유래된컴퓨터는초기에는주판이나계산자와같은계산장비, 또는계산하는사람을뜻했습니다. 하지만요즘은사회곳곳에서온갖데이터처리에사용되지요. 휴대용컴퓨터는 500g도채되지않는크기로다양한기능을하고인공지능까지장착했어요. 반면최초의컴퓨터에니악 (ENIAC) 은방하나를가득메운크기에비교적단순한계산을하는진공관컴퓨터였습니다. 이처럼컴퓨터는그성능이점차발전해오늘날에이르는데요. 5단계로나누어어떤변화가일어났는지하나씩살펴보겠습니다. 1세대컴퓨터는진공관컴퓨터입니다. 1946년개발된최초의전자식진공관컴퓨터에니악은미국국방부에서미사일의탄도계산, 날씨예측, 원자폭탄개발등에사용됐어요. 에니악의계산속도는초당 5,000회로, 사람이직접계산하는것보다무려 20만배나빨랐답니다. 07 진공관컴퓨터는약 30톤에달하는부피때문에열이많이발생하고그만큼전력소모량도커냉각장치를개선해야했어요. 연구를거듭한끝에나온개선방식은진공관을트랜지스터와다이오드등의반도체소자로대체하는것이었습니다. 이렇게출현한것이 2세대컴퓨터입니다. 2 세대로진화한컴퓨터는 1세대에비해부피와소비전력이줄고연산속도가크게향상됐습니다. 3세대컴퓨터는집적회로 (IC, Integrated Circuit) 가트랜지스터를대체하면서출현했습니다. 많은전자회로소자가하나의기판에결합된초소형집적회로덕분에컴퓨터는 더작아지고저렴해질수있었습니다. 기억용량이증가해다양한소프트웨어를구동할수있고작업을관리하는운영체제가장착된상업용다목적 08 컴퓨터가점차확산되기시작하면서 3 세대컴퓨터시대가열렸어요. 1970년대부터현재까지사용하고있는 4세대컴퓨터는수백만개의전자회로소자를집적시킨고밀도집적회로 (L- 09 SI, Large Scale Integration) 와초고밀도집적회로 (VLSI, Very Large Scale Integration) 를사용한것이특징입니다. 이로인해하나의칩으로된중앙처리장치인마이크로프로세서가 10 개발돼개인용컴퓨터를대량으로생산할수있게됐어요. 나아가들고다닐수있는컴퓨터인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등의발전으로이어졌지요. 현재개발중인 5세대는스스로생각하는인공지능 (AI, Artificial Intelligence) 을탑재한컴퓨터입니다. 인간과유사하게대화할수있고, 축적된데이터를이용해문제를해결하고추론하는등혁신적인기능이특징이에요. 최근스마트시스템을갖춘무인편의점이국내에처음도입됐다는뉴스가보도됐는데요. 저출산과고령화에따라생산인구가감소함으로써첨단기술을이용해사회적비용을감소시키려는노력이사회곳곳에서일어나고있습니다. 또한지능형로봇, 자율주행자동차, 무인항공기등의발전으로인간이접근하기어려운위험지역에서인공지능의활용가능성이각광받고있습니다. 5세대컴퓨터는지금첨단기술을접목하면서혁신을거듭하고있는데요. 앞으로어떤놀라운세상을만들어낼지기대가됩니다. 07 최초의컴퓨터에니악 08 진공관 ( 출처 : 삼성반도체이야기 ) 09 트랜지스터 ( 출처 : 삼성반도체이야기 ) 10 집적회로 ( 출처 : 삼성반도체이야기 ) 8
신규수증사료 1973 년트랜지스터식흑백 TV 삼성산요 TV 지난 8월, 지금으로부터약 45년전에생산된삼성산요TV (SS-T440(L)) 가 S/I/M에도착했어요. 일본산요전기와자본 기술협정을맺고 1969년삼성전자출범 4년후에생산된제품으로, 삼성전자의초창기역사를고스란히담고있는귀중한사료입니다. S/I/M에처음기증의사를전해주신분은기증자님의자제분이셨는데요. 기증자이신아버님께서는당시미취학아동이던자녀들이 TV를보기위해이웃집에자주드나드는것이안쓰러워 TV 구매를결심하셨다고합니다. 1960년대, 우리나라에처음소개된 TV는가격이너무비싸그야말로부잣집에서나살수있는사치품이었습니다. 이후 1970년대들어일부서민가정에서서히확산되기시작해, 컬러방송이시작된 1980년대에는보급률이 80% 대에올라서게됩니다. 기증자님의설명을들으면서 TV 대중화가진행되던 1970년대 TV를구매하는서민가정의전형을짐작해볼수있었습니다. 경북김천시에서 200km를이동해 S/I/M의수장고로자리를옮긴삼성산요TV는앞으로복원과정을거친후영구보존되며, 때때로연구또는전시목적으로활용될것입니다. 소중한가족사가담긴사료의기증을통해삼성전자의초창기역사뿐만아니라우리나라경제발전연구에도움을주신기증자구상도님께다시한번감사의말씀을전합니다. 삼성산요 TV(SS-T440(L)) 9
운영시간 예약방법 평 일 오전 10 시 ~ 오후 6 시, 사전예약제 홈페이지예약 www.samsunginnovationmuseum.com 토요일휴관일 오전 9시 ~ 오후 5시, 입장마감오후 4시 30분공휴일, 대체공휴일, 근로자의날, 매년말일 (12/31) 문의 관람안내 평일사전예약제, 프리젠터투어토요일비예약제, 자유관람, 내국인을위한프리젠터투어 1회 ( 오후 2시 ~3시, 현장예약 ) 입장료 무료 관람대상 대표전화 031-200-3113 이메일 sim.sec@samsung.com 오시는길 주 소 경기도수원시영통구삼성로 129 삼성전자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주차안내 031-200-0200 홈플러스흥덕 IC 동수원사거리삼성삼거리원천주공아파트삼성디지털프라자원천 1차수원 IC S / I / M 삼성아파트수원외국인학교황골마을 중학생이상 ( 만 13 세이상 ) 권장초등학생이하어린이는보호자동반입장 (2 명당보호자 1 명필수 ) 매탄권선역 영통구청중앙문삼성전자 ( 주 ) 정문버스주차장 ( 셔틀버스승차장 ) SDS 전산센터지하 3층정문연결통로승용차주차장 ( 주차타워 ) 홈플러스 영통지구 경부고속도로 삼성로 소재단지 극동 APT 태장중학교 신동택지지구 영통우체국 망포역 대중교통 승용차 분당선망포역 4 번출구에서버스 15-1 번 ( 일반 ) 환승 ( 정류장 5 개 ) 삼성 DIGITAL CITY 홍보관 정류장에서도보 5 분 수원 IC 또는흥덕 IC 로고속도로진출, 삼성디지털시티정문앞에서 U 턴네비게이션에서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SIM 검색삼성디지털시티정문주차타워지하 3 층 SIM 전용주차장이용 INFORMATION 10~11월휴관안내매주일요일 10월 3일 ( 수 ) 개천절 10월 9일 ( 화 ) 한글날 S/I/M NEWS LETTER 제 5 호격월간지. 2018 년 10 월 1 일발행. 비매품 발행처편집인쇄주소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영은문화경기도수원시영통구삼성로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