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 ( 識 ) 이윤회의주체가될수없는이유 신불기 15 년불기 2556 년임진년음력 미타재일 ( 일 ) 큰스님대전법문 ~Ⅲ-30, 192 회 ~ 오늘처음나오신분! 손들어봐주세요. 박수로환영해주시기바랍니다. ( 박수 ~) 오늘은미타재일, 아미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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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 ( 識 ) 이윤회의주체가될수없는이유 신불기 15 년불기 2556 년임진년음력 10.5. 미타재일 (2012.11.18. 일 ) 큰스님대전법문 ~Ⅲ-30, 192 회 ~ 오늘처음나오신분! 손들어봐주세요. 박수로환영해주시기바랍니다. ( 박수 ~) 오늘은미타재일, 아미타부처님재일입니다. 우리현지사에서는매월음력초닷새 (-5일) 를미타재일로정하고그에따른행사를하고있습니다. 여러분, 아미타부처님을잘모르는스님들이나신도분들은 아미타부처님은부처님들중에서제일가는부처님이다 라고말을하고그럽니다. 그런데오여래부처님중에서한분이니까아주훌륭한부처님이지요. 훌륭한어른이지요. 아미타부처님은저기서방정토극락세계에계시면서그세계의교주이시고, 모든염불행자를서방정토극락세계로인도하고자하는그런자비심이대단하신부처님이올시다. 며칠전인가아미타부처님께서 저스님은과거생에중국에서나를몹시찾았고내공부를한비구스님이니까잘지도를해줘라. 내가꼭서방정토미타국으로데려가고싶으니까잘지도를해주도록해라. 이런부촉을하셨습니다. 지금여러분이앉아있는여기현지사대전분원은미타성지이거든요. 서방정토극락세계하고링크 (link) 가되어있습니다. 그런성지이기때문에여기는항상미타부처님을칭명하면, 미타부처님이와계시기때문에, 여러분들좀나오셔서아미타부처님공부를열심히해주십시오. 아미타경 을읽고, 또미타부처님의진언 ( 아미타불무량겁멸죄진언- 옴모니모니새야모니사바하 ) 이있습니다. 진언이짧으니까한 108번하고아미타부처님을정근하되, 지난날잘못산것을참회하고그리고착한사람이되겠다고다짐하고, 부디저미타부

처님이계신극락세계로인도해달라고발원을하면서아미타불정근을적어도 10분 ~30분씩하십시오. 그러면미타국토극락세계로갈수있습니다. 거기는못가거든요. 거기를가려면보살인가를받아야가는데정말어렵습니다. 어렵지만불가능한일은아닙니다. 특히우리현지사신도분들, 과거생에많은부처님들과인연이깊고하기때문에잘 ~ 하면정말갈수있습니다. 공부를잘하시고, 꼭그렇게해주십시오. 미타부처님은그많은붓다님들중에서네번째로불과를이루신어른이셔요. 그래서석가모니부처님의크신도움, 협조로해서붓다가되신어른이시기때문에우리삼계의지존이신석가모니부처님에대한효는대단합니다. 그걸아십시오. 서방정토극락세계에왕생하려면우리석가모니부처님의인가가있어야됩니다. 보살인가를받아야됩니다. 그래야됩니다. 오늘미타부처님에대한말씀은그정도로합니다. 오늘처음나오신분, 늦었지만잘오셨습니다. 잘오셨습니다. 스님법문은약간어렵습니다. 좀어렵게느껴질것입니다. 왜그러느냐하면우리신도분들은법문을많이들었기때문에수준이상당합니다. 상당하기때문에막오신분만을상대해서쉽게법문하기가좀그렇습니다. 그러니까이제처음오신사람들을생각해서되도록쉽게말씀을드리려고하는데수준이상당한분들은또 싱거워서... 그럽니다. 그렇기때문에조금격을높여법문을하는부분에대해서양해하십시오. 잘들어주십시오. 그리고현지사는여러분! 부처님께서멸도하신지한 2600년됩니다. 2600년만에정말로교단다운교단이고절다운절입니다. 왜그러느냐하면지존이신부처님께서지금와계시거든요. 여러분! 처음오신분들은 무슨말인지... 할거예요. 부처님께서와계신교단이어요. 엄청난교단이어요. 그렇기때문에이부

처님법을 법문을 말씀을들려드리는이법회에는우리부처님을위시해서아미타부처님등많 ~ 은부처님이여기에오십니다. 여러분들은눈이열리지않아서못보지만많은부처님들이법문을듣는여러분들을위해서필요하다면업장을씻어주시고그럽니다. 이법회의법문은업장을씻어주는그러한법문이올시다. 이법회가업장을씻어준다는말은엄청난말인데여러분들이이해할는지... 처음오신분들은믿음을내어서계속나와보십시오. 그러면느끼고알게될것입니다. 자기가지은죄, 과거생에서또금생에와서지은죄가많지않습니까? 이것을닦지않으면씻지않으면그과보를받거든요. 그런데부처님만이업장을씻어줄수있어요. 부처님만이업장을씻어주십니다. 이말도엄청난소식이지요. 여러분들집에가서생각좀해보세요. 부처님만이중생의업장을씻어주시고소멸해주십니다. 엊그제일어난일을말씀드린다면, 저기중국의도교 ( 道敎 ) 도가 ( 道家 ) 에서는신의신, 신의왕을옥황상제라고합니다. 줄여서상제라고합니다. 옥황상제가정말로있습니다. 그분이부처님께서어느스님을정말로크게업장을씻어주시는것을보시고그상제가감탄한말이있습니다. 과연세존께서는희유하십니다 라고했어요. 자기들은그렇게못합니다. 여러분, 그렇게못합니다. 그장면은여러분이꼭알아야하는것은아니기때문에자세하게말할수없습니다. 그렇게만아세요. 우리현지사는부처님의교단이올시다. 부처님의회상입니다. 붓다교단입니다. 그렇게아십시오. 또 21세기붓다의메시지Ⅰ Ⅱ 권을잘정독해주시기바랍니다. 정독하면상당한부분들은이해가갈거예요. 아! 과연붓다회상이다. 라고할겁니다. 지금까지그어떤종교서적을아무리보고다합쳐도이 21 세기붓다의메시지Ⅰ Ⅱ 권만못하다. 이거몇 10분의 1도안된다 라고하면서학자들로부터많은전화도오고그럽니다. 잘

읽어주시기를당부드립니다. 붓다회상의법문말씀, 이렇게법회에처음나오신분들, 고맙습니다. 앞으로나오셔야됩니다, 여러분. 나오셔야됩니다. 저세상이있거든요. 여러분들, 알고모르고많은죄를지었어요. 큰스님은알아요. 여러분의영혼체를보면알아요. 업을지으면업이더덕더덕달라붙어있어요. 그러면서그기 ( 氣 ) 와습 ( 習 ) 으로해서그영혼체는아주거무튀튀해요. 그러면그사람은지옥에가요. 그런데부처님의가피로업장을많이씻고씻고닦고닦고하게되면그업이떨어져나갑니다. 그거무튀튀한영혼체에서검정물이한없이나와도랑을이룹니다. 이렇게해야하늘을가고, 저기윤회를벗어나아라한이되고보살이되고그러는거예요여러분. 업장을씻어야되요. 참회한다고해서자기가지은죄업이닦아지고없어지는것이아니어요. 자, 오늘처음오신분들그러십시오. 앞으로꼭계속나오십시오. 어느절에서업장을씻어준다는절이있답디까? 없습니다여러분! 계속다니다보면느끼고알게될것입니다. 오늘은이자재만현스님의법문은어느정도인가한번짚고가겠습니다. 불심이있어서절을많이다닌사람들, 많은절에다니고법문듣고불교서적을많이보고또불교대학을다니고한사람들은어느정도감이와요. 법문의격을알수있어요. 알수있어요. 자여러분! 많은사람들은 이몸뚱이가있어서내가있다고생각한다. 전번에이야기했습니다. 이몸뚱이가있어서내가있다그래요. 사람들은이몸뚱이가나 ( 我 ) 인줄알거든요. 죽어버리면이제자기는끝나버렸다고생각하거든요. 그게아닙니다. 그게아니어요. 그게아니고, 조금어려운교학용어, 불교교리로말하자면이몸뚱이를가진사람은오온 ( 五蘊 ) 으로이루어져있다고합니다. 오온이라고해요. 다섯가지요소. 이오온 ( 五

蘊 ) 은물질적인것과정신적인것으로이루어져있어요. 물질적인것은몸뚱이잖아요. 몸뚱이는지수화풍 ( 地水火風 ), 이물질로이루어져있어요. 그런데이정신, 정신적인것, 수상행식 ( 受想行識 ) 이있단말이에요. 여러분은많이아실거예요. 설명할필요도없어요. 정신은수상행식 ( 受想行識 ) 으로이루어져있어요. 물질적인색 ( 色 )-몸뚱이하고, 정신적인수상행식 ( 受想行識 ) 으로이루어져있어요. 이것을색수상행식 ( 色受想行識 ), 오온 ( 五蘊 ) 이라고그래요. 이오온이라는놈은요, 의식 ( 意識 ) 식 ( 識 )-식그러면눈이대상을보잖아요. 그러면서생기는식, 그것을안식 ( 眼識 ) 이라고그래요. 식 ( 識 ) 은감각기관이대상을보았을때생기는감각 알음알이를식이라고해요. 귀가내법문소리를듣잖아요. 들음으로서어떤식이생기는것을이식 ( 耳識 ) 이라고그래. 귀이 ( 耳 ) 자. 귀가알아듣는다그말이어. 귀이 ( 耳 ), 이식 ( 耳識 ) 이라고그래. 비식 ( 鼻識 ), 설식 ( 舌識 ), 신식 ( 身識 ), 의식 ( 意識 ) 그럽니다. 이렇게식 ( 識 ) 이여섯이있어요. 보통우리가말하는마음은여섯번째의의식 ( 意識 ) 을말하지요. 우리의마음을여섯가지로나누어본거예요. 그런데이제불교가발달하다가보니까대승불교로와가지고이제한 1000년, 부처님가신지 1000년만에무착이라든지세친이라든지호법이라든지이런분들이나와가지고유식학 ( 唯識學 ) 을정립하면서이마음의구조를말나식 아뢰야식해서여덟개로말을해요. 그렇게사유해서확정을해가지고그런거예요. 이렇게전문적인말을할필요가있는가하지만그렇지않아요. 유식에서말하는말나식하고아뢰야식은사실잘못본거예요. 자, 이몸뚱이가나올수있었던것, 세상밖으로나올수있었던것은이의식 ( 意識 ), 안이비설신의의제육식 ( 六識 ) 인의식 ( 意識 ), 그의식의밑바탕에, 심층부에, 심층부에있는어떤것- 부파불교에서는그것을여러가지로이야기하는데식 ( 識 ) 심식 ( 心識 ), 이것때문에이몸뚱이가생길수있다그래요. 그런데

그말은맞아요. 그래서부처님이가신지 100년부터시작해서 500년, 1000년사이에불교가많은분파가생깁니다. 스무개로분파가되요. 그시대를부파불교시대라고해요. 부파불교시대에는윤회의주체에대해서굉장히연구했어요. 윤회의주체에대해서연구를했어요. 자, 힌두교에서는아트만 (atman) 을이야기하거든요. 윤회의주체에대해서아트만 (atman) 을이야기하는데불교에서는아트만 (atman) 을이야기하지않아요. 안아트만 (anatman) 을이야기해요. 아트만은아 ( 我 ) 이고안아트만은무아 ( 無我 ) 예요. 불교는무아 ( 無我 ). 아트만 (atman) 은아 ( 我 ) 예요. 자기자신이예요. 힌두교에서는아트만 (atman) 자기를이야기해요. 자기자신이예요. 불교는힌두교와대립각을세운거예요. 무아 ( 無我 ). 부처님께서삼법인 ( 三法印 ) 에서무아 ( 無我 ) 를말씀하셨거든요. 제행무상 ( 諸行無常 ) 제법무아 ( 諸法無我 ) 열반적정 ( 涅槃寂靜 ) 이삼법인인데, 이중에서사실제행무상제법무아는현상계를이야기한거예요. 모든법은, 불교에서법 ( 法 ) 이라는것은물질적인것 정신적인것을전부포함 ( 망라 ) 해서현상적인모든사물을법이라고해요. 그러니까모든법은실체가없다. 분석해들어가보면실체가없다. 이게무아 ( 無我 ) 예요. 나 ( 我 ) 라는것이없다. 사람도그렇다. 오온 ( 五蘊 ) 을아무리분석해봐도색 수 상 행 식으로이루어져있단말이에요. 분석을해보면 5가지로이루어져있단말이에요. 그런데더분석해들어가버리면다비어있다그거예요. 그래서공 ( 空 ) 이라고합니다. 무아 ( 無我 ) 라고합니다. 나 ( 我 ) 라는것이없다고봅니다. 불교에서는요. 현상세계의모 ~ 든법은, 사람을비롯해서동물이라든지광물이라든지무생물이라든지그어떤것도나 ( 我 ) 라는것이없다. 실체라는것이없다. 왜그러느냐하면인연으로모아가지고생긴것이고, 인연이다하면흩어져버리더라그거야. 아무것도없더라

그거야. 무아다. 무아가진리다. 안아트만 (anatman) 이다. 불교는이렇게말해. 자, 그러니까힌두교에서는아트만 (atman), 불교는안아트만 (anatman) 그러잖아요. 자, 실체가없으면, 나의실체가없으면- 여러분! 항상스님이이야기하지만이거문제가되요. 내가없다면, 내가없다면이거문제가되는거예요. 말이안되는거예요. 자, 내가없다! 그런데부처님께서는육도에윤회한다고그러시거든요. 중생이육도에윤회한다고그래요. 지옥에가기도하고축생도되기도하고아귀세계도가기도하고사람으로올때도있고하늘을가기도하고아수라세계-하늘의저쪽일부인데, 아수라세계에가나기도하고, 이육도여섯하늘을빙빙돈다그거예요. 육도를윤회한다그래. 그러면윤회를하는데, 윤회를하면어떤것-이몸뚱이를, 그것으로인해몸뚱이를생기게하는그것, 선업과악업이저장되어서다음생을불러오는것, 그것이마음인데그마음보다더심층적인어떤것-저 ~ 의식깊은데그어떤것이있어서이몸뚱이를생기게하는그놈이있어야된다, 이렇게본거예요. 부파불교에서. 20개부파중에서특히, 가령대중부라든지상좌부라든지독자부라든지화지부라든지경량부라든지설일체유부라든지... 그사람들이굉장히깊이연구해가지고찾아낸것이있어요. 그것을통털어서심식 ( 心識 ) 류라고그래요. 어떤식 ( 識 ) 이어요그것들이. 그사람들은몸뚱이를태어나게하는것, 윤회하게하는그어떤것을식 ( 識 ) 으로본거예요. 어떤식 ( 識 ) 이있어가지고, 그것에선악업이저장되어서그업연 ( 業緣 ) 으로이몸뚱이가생겨나왔다그거야. 이렇게봐요. 그래서이제부파불교마다다이름이다르고조금씩내용이다르지만, 가령어떤부파불교에서는그식 ( 識 ) 을근본식이라고도하고, 유분식이라고도하고, 푸드갈

라라고도하고, 궁생사온이라고도하고, 심의식이라고도하고, 일미온이라고도하고... 이러한심식류를내세운거예요. 이것이없이는안된다그거예요. 이것이있어서, 이것이있으면생명이유지되고, 이세상살아갈수가있고, 사후에도생명의주체가되어서살고또후세에몸을받을수도있고. 아주근본식이있어가지고그런것이다해서그렇게주장을했는데, 자, 부처님께서는무아 ( 無我 ) 라고했는데, 실체가없다고했는데, 식 ( 識 ) 이라고하는실체를딱설정을하다가보니까마음에걸린단말이어. 이제또설일체유부나경량부같은데서는오온의상속 ( 相續 ) 심의상속 ( 相續 ) 등을이야기합니다. 좀어려운이야기인데부처님의무아설에맞추어심식이실체가아니라는것을말하기위해찰나설을주장한거예요. 가령, 강물이나촛불, 활동사진등을보세요. 계속흘러도강물은강물이잖아요. 물방울은서로다르지만끊임없이이어져가잖아요. 전깃불보세요. 여기도계속전류가, 전자의흐름이이어지고, 또활동사진도그럽니다. 순간순간을찍잖아요. 그것을모아놓으면이제활동사진이되잖아요. 강물도그래요. 계속한지점에물이머물러있는것이아니어. 그냥지나가버리는거예요. 또다른물이들어와. 계속흐름이어흐름. 나중에는윤회의주체도이흐름으로보는거예요. 의식의흐름, 마음의흐름, 흐름자체를윤회의주체로봐버리면무아사상 ( 無我思想 ) 에안걸려요. 흐름자체를윤회의주체로봐버린거예요. 흐름은뭐냐? 의식의찰나생찰나멸이어요. 생각도그렇잖아요. 이생각, 금방어떤생각이일어났다하면그러면또없어져버리고새로운생각이일어나고꼬리에꼬리를물고가잖아요. 이렇게의식이계속흘러가잖아요. 이의식의흐름, 마음의흐름, 이것을윤회의주체로보는거예요. 그렇게되면무아의사상에맞단말이에요. 그흐름을실체로볼수는없잖아요. 무아 ( 無我 ). 실체가없어. 주체가없단말이에요. 이흐름은주체가아니니까무아사상에

맞게되었어요. 그래서이제그런것저런것다정리가되요, 유식학에서는. 용수때에와서는요, 부처님가신지 600년정도되어서용수라는대학승이나왔잖아요. 용수라는분은 자, 이거뭐부파불교에서이야기하는것은이거무아사상에어긋나. 부파불교에서는법 ( 法 ) 을실체시하는경향이있었어요. 이건말도아닌것이어이것은. 그래서완전히공 ( 空 ) 을이야기한거예요. 너희들잠에서깨어나라그거요. 삿된생각하지마라. 파사현정을부르짖고나와. 용수가. 공 ( 空 ) 공 ( 空 ) 으로나가는거예요. 공 ( 空 ) 공 ( 空 ) 해버리니까, 뭐든지없다고해버리니까이거이제불교가허무주의란말이어. 그래서이제유식 ( 唯識 ) 이나오는거예요. 공공할게아니고긍정할것은긍정하자그거요. 그래서유식이나오는데, 유식학에서는이모든것을종합해가지고더욱발전시킨것이아뢰야식이론이어요. 윤회의주체를아뢰야식으로봐요. 아뢰야식을윤회의주체로봐요. 무착 ( 아상가 ), 세친 ( 바수반두 ), 호법등이유식학파사람들이이제아뢰야식을내놓은거예요. 왜그러느냐? 자, 부파불교에서이야기하는저식 ( 識 ), 식 ( 識 ) 은문제가있다그거야. 이건윤회의주체가될수없어. 왜? 윤회의주체가되려면자, 불교는뭡니까? 내가지어서내가받는다고했지요? 자업자득 ( 自業自得 ) 이라고한거예요. 내가나쁜짓하면고통스러운과보가오고, 착하게살았으면즐거운과보가온다고되어있어요. 자, 그러면내가짓는자기업, 내가짓는업이자업자득할수있도록어딘가에저장이되어야돼. 내가짓는업이어딘가에저장이되어야돼. 내마음밭에뿌려져야된다그거라. 부파불교의심식사상은그러한것이빠졌다그거요. 그래서아뢰야식을내놓습니다. 자, 아뢰야식은다겁생으로내려오면서지은업력도거기에보존이되어있고, 그것이종자 ( 種子 ) 로보존이돼. 금생에와서

지은업도다아뢰야식으로가서종자로저장이되고... 이런이야기를해요. 그러면서어떻게피해가느냐? 아뢰야식은 찰나생찰나멸 이라그거예요. 아뢰야식도. 그래가지고무아사상에도위배안되고. 그래서 아뢰야식이정말로윤회의주체다 하고내세운것이유식학 ( 唯識學 ) 입니다. 지금도그럽니다. 지금도이대승불교이불교계에서는아뢰야식을이야기해요. 이건뭐아주그어떤사람도손댈수가없어요. 이것은언급할수도없어. 너무너무도당연하고너무너무도진리다그거요. 그래서말을못해요. 자, 그옛날의용수마명무착세친호법을그후에따라갈사람이없어. 내가가끔이야기하지만우리나라원효라든지의상이라든지서산등은그분들한테델수가없어요. 지금까지는아뢰야식설에대해서반기를든사람이없어요. 감히들수가없어요. 그런데현지사에서는내책을보면알지만 아니다 그거야. 해심밀경 에서이야기하는아뢰야식은불설 ( 佛說 ) 이아니다그거라. 아니다. 아뢰야식은윤회의주체자격이없다그거야. 아뢰야식은주인공자격이없어. 왜? 이유가있습니다. 이유가있어. 첫째, 식 ( 識 ) 이다그거라. 식 ( 識 ). 여러분! 식 ( 識 ) 이라고하면그식 ( 識 ) 이죽어서극락가고지옥을간다고할때, 식 ( 識 ) 이극락에가서지옥에가서 아이구! 무섭다, 아! 정말로살만하다 고합니까? 식 ( 識 ) 이? 이식 ( 識 ) 이윤회의주체라고하는것은아니어요. 이건아니어요. 그쪽에서보더라도아니어요. 윤회의주체는반드시안 이 비 설 신 의가갖춰있어야되요. 그래야눈으로보고 아이구! 무섭다. 햐! 참절경이구나. 이얼마나살기좋으냐! 하는거지요. 눈이있고귀가있고코가있고, 그쪽세계의음식을먹어보고캬!~ 감촉할수있고... 어쨌든안 이 비 설 신 의의육근 ( 六根 ) 이갖춰져야

되는거예요. 식 ( 識 ) 에육근이갖춰져있습니까? 식 ( 識 ) 이? 식 ( 識 ) 이무슨육근이갖춰져있습니까? 내가그래서 아뢰야식은 아니다 하는거예요. 둘째, 수명이영원해야되요. 영원해야되요. 단절하면안되는거예요. 아뢰야식의업의, 업식 ( 業識 ) 의종자는찰나생찰나멸한다고하거든요. 먼저종자와이어지는종자는동일성이유지된다고말해. 어쨌든이찰나생찰나멸, 이건단절이잖아요. 이건자격이없는거예요. 이중심생명체가영원해야되요. 영원해야되요. 우리중생은업을짓고살기때문에윤회를벗어나지않는이상영원히육도를윤회하는거예요. 영원히그래요. 무시이전부터지금미래제가다하도록그래요여러분. 죽는다고해서슬퍼하지마세요. 또새로운생이여러분을기다리고있어요. 새로운생이가다리고있어요. 영원해야되요. 그생명체는단절이있으면안되어요. 영원해야되요. 셋째, 주인공자격이있으려면우주의본체를지니고있어야되요. 쉽게말하자면불성 ( 佛性 ) 을지니고있어야되요. 그러니까성겁 ( 成劫 ) 시에튕겨나올때에본성 ( 本性 ) 본체 ( 本體 ) 를지니고나옵니다. 거기서나왔기때문에모든것은본체하고결합이되어있습니다. 모든것은그래요. 본체를지니고있지않으면안되어요. 본체는힘이어요. 지혜이고사랑이어요. 이것이빠져버리면안되는거예요. 본체를지녀야되는거예요. 넷째, 식 ( 識 ) 은몸뚱이가있어야되요. 근 ( 根 -감각기관) 이없어버리면식 ( 識 ) 은죽어버려요. 근 ( 根 ) 이있는몸뚱이가있어야되요. 대상 ( 對象 ), 경 ( 境 )-경계경 ( 境 ), 또대상이있어야돼. 몸뚱이와대상이있어야식 ( 識 ) 은존립해요. 몸뚱이가죽어버리면즉근 ( 根 ) 이죽어버리면식 ( 識 ) 이어떻게살아남습니까? 식

( 識 ) 이어떻게존립할수없는거예요. 식이존립할수없으면 또한아뢰야식도존립할수가없어요. 다섯째, 아뢰야식은진여 ( 眞如 ) 공 ( 空 )-진여를일심진여 ( 一心眞如 ) 라고도해요. 진여에무명이훈부해서, 무명이진여하고작용해가지고아뢰야식이생긴다고그래요. 이때에자, 아뢰야식이이렇게조건적으로생긴것이다고하면아뢰야식은없어질때가있어야되는거예요. 조건이맞을때에는없어져야되는거예요. 그러므로이다섯째항목도말이안됩니다. 아뢰야식은진여에무명이훈부되어가지고생긴것이다? 이건아닌거예요. 이렇다면없어질때가있어야되는거예요. 이렇게되면영원한생명체가아니지요. 그런다면영원한생명체가아니죠. 그런데우리현지사에서이야기하는것은뭐냐? 윤회의주체인주인공은뭐냐? 자, 영혼체입니다. 서구지성인들이그렇게알고자한것이영혼의실체예요. 우리현지사의이책이나가면그렇게좋아라할거예요. 영혼의실체에대해서는잘이야기해놓았으니까아주좋아라할거예요. 이영혼의실체, 영혼체가윤회의주체이고생명의주체이고연기의주체입니다. 이것에대해서아주자세하게이야기하고있어요. 자, 윤회의주체 연기의주체 나의주체 주인공의자격은여섯일곱가지자격조건을갖춰야되는거예요. 그런데부파불교에서이야기하는심식류는다섯가지를거의갖추고있지않습니다. 아뢰야식도보면거의안갖춰져있어요. 다만아뢰야식은중생이짓는업, 그종자를보존하는처소는이야기하지만, 식 ( 識 ) 이면처소개념인가? 그래서우리현지사에서는아뢰야식설을완전히아니라고합니다. 아니다고하면서그갖춰야할조건을제시하고있습니다. 여러분한번가서생각해보세요. 깊이생각해보세요. 이번 5쇄에나올것입니다. 주석 ( 註釋 ) 을좀달아놨어요. 조건을달아놨어요. 자격조건을달아놨다고요. 유식

( 唯識 ) 하는사람들은좀보라그거요. 아뢰야식이나말나식은우리주인공영혼체의기능이어요. 일부기능이어요. 식 ( 識 ) 은여섯가지밖에없는거예요. 부처님말씀이옳은거예요. 그래서부처님께서는 이세상모든것은 12처안에든다 고하신거예요. 무슨 7식 8식이있어요? 7식 8식은우리의주인공, 윤회의주체, 윤회의주체인영혼체, 그것의기능이라니까요. 기능입니다. 이아뢰야식설이이렇게하자가있고무너져버리면유식학 ( 唯識學 ) 은무너져가는거예요. 이아뢰야식설은유식학에서핵이어요. 그리고많은이야기가있습니다. 그것은다음시간에내가이야기를하는데이건아닌거예요. 지금중관 ( 中觀 ) 유식 ( 唯識 ) 이인도대승불교의쌍벽이어요. 대승불교 그러면유식 중관이어요. 이건문제가있는거예요. 자, 공 ( 空 ) 이어떻게주인공자격이있습니까? 선불교에서는불성을주인공이라고합니다. 불성이공 ( 空 ) 이어요. 우주본체인공 ( 空 ), 선 ( 禪 ) 에서는그것을불성이라고그래요. 공 ( 空 ) 이어떻게내주인공의자격이있습니까? 공 ( 空 ) 불성 ( 佛性 ) 이주인공자격이없다는이유입니다. 첫째, 내얼굴내운명다르고, 당신얼굴당신운명다르잖아요. 다다르잖아요. 당신얼굴다르고, 저사람얼굴다르고저사람운명다르듯이내주인공따로있고, 네주인공따로있고, 저사람주인공따로있는거예요. 그런데공 ( 空 ) 불성 ( 佛性 ) 이자기주인공이라고하면내주인공도, 네주인공도, 저기우리땡삐주인공도, 저기백두산주인공도전부공 ( 空 ) 이라. 주인공이하나라. 이거무슨모순이고당착이냐고. 둘째, 내가짓는업여러분이짓는업, 그업의종자가여러 분주인공한테붙어야되는거예요. 보존되어야해. 여러분의

주인공이라고하는그창고에가서보존되든지, 주인공이라고하는밭에종자가뿌려져야되는것이어. 그래야그것이나하고직결되어. 내가업을지어서그과보를내가받는것이여. 사람죽인사람, 사중죄 ( 四重罪 ) 지은사람, 불효오역죄지은사람은영혼체가철판으로둘러쳐있어요. 때가되면그렇게나타난다고. 그사람은얼마못가서식물인간이되는거예요. 딱보면자기가지은업이영혼체에반영이되어있어요. 이거짓몸뚱이가지은업이착하게살았건나쁘게살았건그업은고스란히그대로그대로자기한테로가는거예요. 자기한테붙어. 자기영혼체에반영되는거예요. 그래야자업자득 ( 自業自得 ) 하지. 내가지어서내가받는것이지. 앞에서내가 흐르는물 을내가비유로들었잖아요. 그처럼심의상속 ( 相續 -흐름) 이라든지업의흐름이라든지, 이것을주체로봐버린다고하면 짓는업과받는과보는있지만그주체는없다 (- 有業報而無作者, 잡아함경제일의공경 ) 는말이맞는거예요. 아함경 에나오잖아요. 그러나그것은불설 ( 佛說 ) 이아니어요. 그건불설이아닌거요. 경전이잘못되어있어요. 그것은사설 ( 邪說 ) 이지. 자, 공 ( 空 ) 진여에여러분들이지은업이붙는다? 가서달라붙는다? 내주인공이라고하면붙어야되지? 그건청정무구하고초월해있어요. 그공 ( 空 ) 에는청정무구해서달라붙을수가없어요. 그러면그공 ( 空 ) 에내것도달라붙고여러분의것도달라붙고한다? 그렇게되면그게윤회의주체입니까? 그게윤회의주체이고내주인공입니까? 또빙의를하거든요. 업을지으면, 내가가령어떤사람을죽인다고하면그나로인해서죽은사람의영혼체가복수하기위해서귀신으로있는동안에내가사람으로왔을때빙의해요. 그건불성이있어서그영혼체가알아요. 앞에서공 ( 空 ) 을지녀야된다고했잖아요. 주인공자격이되려면, 윤회의주체자격이되려면공 ( 空 ) 우주본체인공 ( 空 ), 공 ( 空 ) 을, 불성을지니고있어

야되요. 지녀야되요. 1번영체가그래요. 그렇기때문에알아요. 그래서빙의한다고요. 빙의한다고. 그몸속깊 ~ 은데숨어있어요. 그러면서그사람을죽이는거예요. 작해 ( 作害 ) 하는거예요. 자, 아뢰야식이윤회의주체라고하면그나로인해서죽은사람영가가어디로붙습니까? 어디로들어가서빙의하느냐말이에요. 어디로가서빙의하느냐말이어? 윤회의주체 주인공은몸뚱이가있어야되는거예요. 몸뚱이개념이라야돼. 처소, 보존할수있는개념이라야돼. 식 ( 識 )? 식 ( 識 ) 의어디에가서붙어? 식 ( 識 ) 의어디에가서? 식 ( 識 ) 이눈달리고코가달렸나? 식 ( 識 ) 이? 식 ( 識 ) 이어떻게지옥에가서무섭다하고극락에가서좋다고그래? 식 ( 識 ) 이어떻게? 식 ( 識 ) 은몸뚱이가죽어버리면죽어버리는거요. 그래서 2600년이흐른지금이문제투성이불교교학을때려부수는거예요여러분. 이주인공이어머니뱃속으로들어오게되면그걸수태 ( 受胎 ) 라고그래요. 어머니아버지가아무리 10년 100년을살아도인연이없으면애기가생기지않는거예요. 이종자 -윤회의주체이면서내주인공인이놈하고부모님하고인연이있을때, 이것이부모님한테자식되기위해서오잖아요. 이놈이와야이제수태가되는거예요. 이놈이와서수태가딱되어가지고이것이없으면몸뚱이가안생겨요. 이것이없으면안되어요. 아들이든지딸이든지간에부모님하고이놈하고얼굴이닮아있는거예요. 그아들딸은어머니를닮든지아버지를닮든지이놈을닮든지닮게되어있는거예요. 이놈이빠져나가버리면눈이있어도못보는거예요. 귀가있어도들을수없는거예요. 이것이빠져나가버리면생각도못하는거예요. 뇌가그렇게있어도이것이없으면생각도못해요. 그렇기때문에앞에서스님이이야기했잖아요. 이승의생명을유지시켜줘야되고. 이승의생명, 이몸뚱이의생명활동을보장해주는거예요. 이것이있어야가능한

거예요. 이몸뚱이가죽은사후에도생명의주체가되는거예요. 그렇잖습니까? 중음세계, 그때는 4번영체가주체가되지요. 하늘가면 3번영체가주체가되잖아? 후세에몸을받게해준단말이에요. 이놈이들어와야되요. 이놈이빠져나가버려야이제죽었다고하는거예요. 죽었다고하는거예요. 우리가죽을때에는가져갈것이없어요. 가져갈것이없어. 무엇을가지고가느냐? 내기억하고요. 의식. 업은계속갔으니까, 종자는계속내영혼체로계속흘러갔으니까죽을때는기억하고의식, 이것이가요. 부모님도안가요. 못가요. 못따라가요. 처자도못따라가요. 돈도벼슬자리도못따라가요여러분. 내가없다고하는무아 ( 無我 ) 의뜻은진짜뜻이있어요. 무아는왜부처님께서말씀하셨나? 현상세계를다 ~ 봐도, 아 ~ 주깊게사유해봐도, 앞에서말씀드렸듯이모든것을전부분석해봐도없어요. 자기의실체가없어요. 그건맞아요. 현상세계의이야기예요. 그것만을말씀하시고자무아를말씀하신것이아니어요. 부처님께서무아를말씀하신것은사람들이욕심이있고탐욕이있고나밖에모르는이것으로해서죄를지어요. 근본을따져보면요. 그것을아집 ( 我執 ) 이라고그래. 탐욕 ( 貪慾 ) 과아집 ( 我執 ), 요놈이업을지어요. 이것때문에업을지어요. 그래서업을못짓게끔하려면-중생들은나에대한집착이무섭거든요. 이몸뚱이가자기인줄알고이몸뚱이에대한나에대한집착이아주무섭다고요. 나에대한집착을털어버려야업을짓지않아요. 그래서무아 ( 無我 ) 라고하신거예요. 나가없다는거예요. 내가어디에있느냐그거예요. 이렇게나가는거예요. 사실현상세계에서보면내몸뚱이를아무리갈기갈기찢어서해부해도나 ( 我 ) 라는것이없어요. 이제공부시키려고그것을원용하는거예요. 나 ( 我 ) 라는생각을없애버려라그거라. 나 ( 我 ) 라는집착에서떨

어져나가야되겠는데, 그러려면나 ( 我 ) 라는생각이없어야되거든요. 중생들은나 ( 我 ) 라는생각으로타 ~ 악집착이되어있거든요. 그병을고치기위해서무아 ( 無我 ) 를말씀하신거예요. 그래서아라한이되고보살이되고붓다가되려면무아행을잘해야되요. 무아 ( 無我 ), 나 ( 我 ) 라는생각이없어요. 보살정도가버리면나 ( 我 ) 라는생각이없어요. 나 ( 我 ) 라는생각이없다고해서몸뚱이가없나? 보살의몸, 화려 ~ 하고정말로아름다운몸뚱이가있지요? 부처님이라고해서당신의 32상이없나? 거룩한 32상을갖추고있잖아요. 지옥가고천당가는사람들은몸뚱이가없나? 지옥사람들도있고천상의하늘사람들이많다고요. 하늘사람들은얼굴이다환골탈퇴해있잖아요. 그런데왜없다고하느냐말이어요. 그것이아니어요. 나 ( 我 ) 라는생각을비워버려라그거라. 나 ( 我 ) 라는생각을비울때탐욕과아집에서벗어나니까. 그렇게되면어떻게되느냐? 나 ( 我 ) 라는생각이없어져버렸다? 탐욕과아집을벗어나버렸다? 그러면욕심이없어. 참 ~ 순수해요. 성자는, 진짜성자들은나의뺨을때려도화가나지않는거예요. 나를죽인다고해도거기에대해서괘념 ( 掛念 ) 을안해요. 오직할일을해요. 진실, 착하게사는거예요. 진실하게보살행만하는거예요. 거룩한우리부처님만생각하는거예요. 그러기위해서, 그렇게공부하도록방편으로무아 ( 無我 ) 를말씀하신거예요. 무아행을하라그거예요. 무아행을하라. 그래서무아 ( 無我 ) 를이야기한거예요. 그런데이무아 ( 無我 ) 를갖다가현상계에국한해야되는데저기본체계까지가가지고불보살도없다고해버리거든. 극락도없고, 지옥도없고, 불보살도없고, 하늘도없다고? 이렇게해버리면안되지. 저기본체계의진리는삼법인에서열반적정 ( 涅槃寂靜 ) 이어요. 그것은본체계의진리예요. 현상계의진리는제행무상 ( 諸行無常 ) 제법무아 ( 諸法無我 ) 예요. 없어. 그어떤법이든지따지고보면

공 ( 空 ) 이단말이어. 인연이모여서살고인연이흩어져버리면없어그것은. 그건맞는거예요. 그러나공부를시키기위해서, 거듭이야기합니다. 고통에서건져내기위해서, 이고통이라는것은어디에서오느냐? 업에서오는거예요. 업을지으니까고통이오는거예요. 나쁜업을지으면고통이오잖아요. 지옥에가잖아요. 그리고암도걸리고병신도되고뇌성마비환자도되고... 온갖병을얻잖아요. 업에서오거든요. 나쁜짓해서오거든요. 그런업을짓지않도록, 업을못짓게하기위해서무아를말씀하신거예요. 전에현지보살이라는분이있어요. 그분이얼마전에부처님시험을합격했어요. 그분이붓다시험을. 부처님세상이야기입니다. 그분이보살행을하고계시는데붓다가되었잖아요. 대원묘음왕불이되었잖아요. 무아행을잘 ~ 하신다그거라. 지장보살말씀이어요. 합격했어요. 무아행을해라그거야. 여러분, 무아행을한번이나해봅니까? 무아행을? 무아행을할줄알아야돼. 그래야보살이되고붓다가되거든요. 무아는바로그런의미에서부처님께서말씀하신거예요. 이무아 ( 無我 ) 의뜻을내가없다고하거든. 그냥순진하게문자그대로해석해가지고나 ( 我 ) 가없다는거라. 스님들이나 ( 我 ) 가없다고해. 무아 ( 無我 ) 무아 ( 無我 ) 하거든요. 안아트만 (anatman) 을하고말거든요. 자, 나 ( 我 ) 가없어? 그러면누가윤회를하는고? 누가지옥을가는고? 누가과보를받는고? 누가해탈을얻는고? 나 ( 我 ) 가빠져버리면그것이말이되는가? 나 ( 我 ) 가빠져버리면? 내주인공은있어. 여러분주인공도있고. 업이붙어있으니까윤회를하는거예요. 업을닦고, 수행을하든부처님의가피를얻든업을닦으면윤회를벗어나는거예요. 그리고더보살행을하면빛이나는거예요. 보살과, 보살은여러분눈에안보이니까그렇지, 보살인가를

받은사람은몸에서빛이나요. 오라가. 오라라고그러잖아요. 오라. 빛이나는거요. 성자는빛이나는거요. 극락세계의빛은자마광이어요. 황색. 붓다는무량광이어요. 빛이나는거요. 빛자체가되어버려. 빛자체가되어버려요. 1 2 3 4번영체가빛자체가되어버려. 무량광자체가되어버려. 이런빛도아니어. 자성광도아니고. 극락세계빛도아니어. 네영혼체가절대계의빛이되어버려요. 그래서광명불이라든지자재통왕불은다니면 1 2 3번이가서붙어있어요. 지금은그속으로들어가버려요. 들어가려면그빛덩어리하고이영혼체의빛이같아야되요. 같아야돼. 똑같아야돼. 그래야계합이되는거예요. 그래서그놈이 (-불신속으로들어갔던영체가 ) 또다시이놈으로 (-육신의몸속으로 ) 올때에는몸이떨리는거예요. 빛덩어리이기때문에이몸이못견뎌요. 이생명의비밀, 우리현지사에서는우주의생성, 인간생명의비밀, 이것을다파헤친거예요. 역사이후처음이어요. 자, I AM 공 ( 空 ), 생명의비밀을알려면이공 ( 空 ) 을알아야되요. 그리고인간영혼의실체를알아야되요. 업을알아야되요. 그리고연기법 ( 緣起法 ) 카르마법칙을알아야되요. 이넷을알면인간생명의비밀, 우주생성의비밀을다알아요. 그런데이것을모두몰라요. I AM 공 ( 空 ), 존재를존재케한존재자 궁극적실재, 이것을안사람이있나요? 그어느종교에서도몰라요. 내가말한것은공 ( 空 ) 에대해서하나부터열까지다알아야된다그거예요. 인간영혼의실체에대해서는정말 2600년동안에몰랐어요. 현지사밖에요. 인간영혼의실체 주인공 윤회의주체에대해서는그누구도몰랐잖아요. 방금이야기했잖아요. 부파불교의심식 ( 心識 ) 의흐름, 아니어요. 공 ( 空 ) 아니어요. 아뢰야식아니어요. 이영혼체는일찍이나지도않았어요. 일찍이나지도않았기

때문에미래제가다하도록죽을수가없어요. 하나님에의해서만들어진것도아니어요. 하나님도없지만. 이영혼체는우연히생긴것도아니어요. 인연에의해서형성된것도아니어요. 영혼체는이런조건을갖추고있어요. 이렇게영혼체의비밀에대해서속속들이알아야되요. 그래야인간생명에대한비밀, 우주생성에대한비밀, 어떻게살아야된다고하는가르침, 다나오는거예요. 업, 업이만물을만들지요. 업에대해서알아야되요. 그리고 I AM 공 ( 空 ) 공 ( 空 ) 의기능-기능이연기법이어요. 인과법칙이거든요. 이것을알아야되요. 그래서우리인간이라고하면이거짓몸뚱이, 오온을가지고여러분은나 ( 我 ) 라고생각하고인간이라고하는데, 여기에다가플러스 (+) 주인공이라고그래. 그주인공은 1 2 3 4번으로, 1번 2번 3번 4번의영체가겹쳐져있어요. 이영혼체가요. 이렇게본데는현지사밖에없어요. 그리고 1 2 3 번은항상뭉쳐다녀요. 1번영체는인간본체예요. 이렇게깊이말한곳은없어요. 하늘세계의천상사람들은 3번영체가주인공이어요. 1 2번영체는 3번영체속에들어가있어요. 겹쳐져있어요. 아라한은 2 번영체가주인공으로되어있어요. 3번 1번은겹쳐있어요. 극락세계의보살은 1번이가서주체예요. 주인공노릇해요. 2 3번은겹쳐져있어요. 붓다는 1 2 3 4번이다가버려요. 자기불신으로다들어가버려요. 보살의법위까지는 4번영체가못끼어요. 못들어가요. 이런것이라든지. 힌두교의아트만에대해서는다음에이야기합니다. 힌두교에대한정밀한분석은지금까지하지않았어요. 다음시간에하기로합니다. 그리고오늘원결영가라든지조상영가에대해서좀말을시원하게하고싶은데시간이부족해서다음에할것이고. 어쨌든오늘처음오신분! 스님이야기가어렵지요? 어렵지요? 어려운데

우리신도분들은좀알아들을거예요. 우리신도분들한 500명은알아들을거예요. 워낙많이법문을해놔서. 그렇지요? ( 신도 : 예 ~) 알아들어야돼. 우리큰스님의법문내용을알아들어야되요. 여러분들이동국대학교불교대학다니는학생들한테 책내놔봐라. 유식학책가져와봐라 해서딱들어가지고 너! 아뢰야식이뭔줄아나? 한번해보세요. 야코가죽어버릴거예요. 기가죽어버려요. 그래서현지사가붓다회상이라고한거예요. 불과 ( 佛果 ) 를이루지않으면, 법을통달 ( 通達 ) 하지않으면어떻게부파불교의심식을비판합니까? 그어떤사람이. 심상속이론이나찰나설을그어떤사람이비판합니까? 용수를그어떤사람이이깁니까? 용수를? 무착 세친, 위대한학승들인데그사람설에대해어떻게감히입을엽니까? 불능, 불가능하지요. 붓다회상이기때문에, 법에대해서통달했기때문에감히말하는거예요. ( 박수 ~~) 법문의내용을가지고, 법문의격을가지고여러분이평해야되요. 이런법문을부처님이후로어디에어떤사람이했느냐고요. 누가했냐고요? 부처님, 석가모니부처님우리교주불세존정근을합니다. 여기우리현지사는석가모니부처님정근을해요. 금강경 을읽어요. 금강경 을읽으면서업장소멸을발원하고늙어죽을때똥오줌안누고잠자듯가기를발원하면들어주신다고했어요. 여러분, 금강경 읽으세요. 그리고석가모니부처님을찾아요. 석가모니부처님은얼마나얼마나희유하고위대한성자중의성자인가를스님이많이말을했어요. 그래서우리신도분들은석가모니부처님에대한믿음이있어요. 여러분들도많은법문을들어야되요. 그래야부처님에대한믿음이생겨요. 지금까지는이마음이부처라고했어요. 부처님없다고했어요. 마음은비인격

이어요. 마음, 공 ( 空 ), 불성, 진여, I AM( 자존자 ) 다같은말이어요. 선불교는이공을마음이라고했습니다. 그건비인격이어요. 눈코없어요. 이공을힌두교에서는범 ( 梵 ) 이라고그래요. 힌두교에서이야기하는범 ( 梵 -brahman). 비인격이어요. 그런데비인격인그놈이자기스스로전변 ( 轉變 ) 해서만물을창조했다고하니까웃을일이지요. 이다음에힌두교에대해서이야기할거예요. 자, 부처님찾읍시다. 부처님을찾으면공덕이대단해요. 나무영산불멸학수쌍존시아본사구원실성석가모니불 ~ 천상천하무여불시방세계역무비세간소유아진견일체무유여불 자고아일심귀명정례 ( 박수 ~~) <2012.11.18 신불기 15 년미타재일큰스님대전법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