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화실기 I 10 주차 서양화의양식
마네가그린 < 막스밀리안황제의처형 > 을반전화 ( 反戰畵 ) 로볼수없는것은아니지만, 그림에담긴역사를보면도리어프랑스제국주의의그림자가 남아있으므로주의해야한다. 멕시코혁명은멕시코가 1861 년스페인에서해방되자외채지불문제를핑계삼아제국주의여러나라가무력간섭을시작했다. 특히프랑스는미국의 남북전쟁을틈타합스부르크가의막스밀리안을멕시코의괴뢰황제로세웠다. 이에대해멕시코민족주의자들이반발하고, 미국이먼로주의를내세워프 랑스군의철수를요구하자막시밀리안황제는고립되고체포되어급기야처형당했다. 마네의이그림은처형직후에그려졌다. 그러나어디까지나상상으로그렸기때문에처형하는군인들은프랑스군복을입고있다. 이는어쩌면그를죽 인것은프랑스라는역사적진실을말하는건아닐까? 이그림은나폴레옹의위신을떨어뜨린다는이유로발표되지못했고, 그후마네는판화로제작하 여발표하고자했으나역시방해를받았다. 그작품이대중에공개된것은그림이완성되고 32 년뒤, 뉴욕전시회에서였다.
마네의 " 카드놀이 기법은벨라스케스로부터빌려온것이다. 이것은캔버스의표면과그림의배경을분리하지않는기법이다. 결국마네는작품을순수색면을복원하면서, 회화는무엇보다먼저회화여야한다는자신의이상에도달했다. 이기법은 < 피리부는소년 > 에서완성했다. 그는서둘러 < 막시밀리안황제의처형 > 에서이기법을적용했다. 이작품역시당대의사건에서주제를취한야심작이다. 그러나애석하게도, 나폴레옹3세는불분명한이유를들어작품의전시를금했다. 이작품에서마네는영감의원천이되어줄작품들과유희를벌였다. 고야의 <1808년 5월3일 > 의구도를빌려오고, 고야의 < 전쟁의참화 > 에서벽너머로처형장면을훔쳐보던사람들의얼굴을가져와덧붙였다. 그러나마네가그린병사들은표적에명중시키려는의지가없어보인다. 병사들은화면과평행을이루며총을겨누고있어, 전혀희생자들을위협하지않는다. 마네는이효과가무척마음에들었고, 이기법을전쟁을그린 1870년 < 내전 ( 방어벽 )> 에서되풀이했다.
Edouard Manet. <The Execution of the Emperor Maximilian of Mexico>.1867-1868. Oil on canvas. Staatliche Kunsthalle, Mannheim, Germany
Edouard Manet. <The Execution of Emperor Maximilian(four fragments)>. 1867.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London, UK
고야 <1808 년 5 월 3 일 >
초기인상주의 인상파전람회방문객의소감 물감장난을친듯한그림에서아무것도볼수없었지만, 한걸음뒤로물러나면서강과언덕, 집과나무들이보이기시작했다 야외에서의직접적인자연의묘사초기인상주의의두그룹 ( 마네를추종하는회화의혁명의시작 ) 1861년아카데미쉬스의까미유피사로 (Camille Pissaro,1830~1903), 폴세잔느 (Paul Cezanne,1839~1906), 아르망기요맹 (Armand Guillaumin,1841~1870) 1862년에꼴데보자르의글레르화실, 끌로드모네 (Claude Monet,1840~1926), 프레드시슬레 (Alfred Sisley,1839~1899), 오귀스트르누아르 (Auguste Renoir, 1841~1919), 프레데릭바지유 (Frederic Bazille,1841~1870)
인상주의비난 1874 년 4 월 15 일 -5 월 15 일사진사나다르 (Felix Tournachon Nadar,1820-1910) 의아뜰리에에서 30 여명의무명작가가참여한최초의그룹전시회. 일간지샤리바리지의기자루이르루아의기사 < 인상주의자전람회 > 모네는그림이인상에만족해야된다고주장하는화가의한사람이다. 이들은카푸신가에있는나다르의작업실에서전람회를열었는데, 완전한혼란 뿐이었다 1876년 2회의전시에서알베르볼프의비난 강경한자들, 인상주의자들이라불리는소위화가라는자들이물감과화포와붓으로장난을했다. 이는인간의허무가발광상태에까지이른끔찍한장면이다 한순간의인상을그림이라고불러도부족함이없다고생각하는어처구니없는사람들.
1) 빛의짂실 인상주의자들은특별히아름다운풍경이라기보다는, 풍경화를빌미로한 햇빛 - 진실 " 이었다. 빛의효과가풍부한강가, 바닷가, 눈밭을주로그렸다. 빛의변화, 색채의아름다움을추구한다는한층큰예술적목표를정하고있었기에, 지역적풍경의소재적재현이라는실경풍경화의한계를벗어날 수있었다. 외광 ( 옥외의자연광선 )- 색채처리만문제삼고있는것이아니라움직이는형태의처리도문제로삼는다. 스푸마토기법으로부터의해방
까미유피사로 (Camille Pissaro,1830-1903) 초기작품은모네의작품과유사 < 루뱅시엔느의밤나무 >1872 자연을대하는태도와개인의성격을드러내는자세 모네가말년까지직감을통하여대상을표현하고자했다면 피사로는 < 이차원의평면위에 삼차원을포착하는과학 에서멀어져버린그들의작품에광학이라는과학을이용해서다시한번미술에과학적인면모를부여하고싶어했다 > 신인상주의적인특성 < 물체의그늘은그물체의보색이다 > 인상주의자들은과학에의지했지만직관에더의지. 과학의미술의적용은신 ( 후기 ) 인상주의자들의임무가된다.
2) 소재 ( 素材 ) 의문제 새로운소재 참신한색채구성의모색 일본의채색판화 ( 우끼요에 ) 아카데미의규칙들과상투적수법의피해를입지않은전통의발견 참고 ) 호쿠사이, 우타마로 에드가드가 (Edgar Degas, 1834-1917) 무대조명의효과와미묘한단축법냉정한객관성.
3) 빛의과학 조르쥬쇠라 (Georges Seurat, 1859-1891) 폴시냑 (Paul Signac, 1863-1935) < 아니에르의수욕 > 쇠라,1884, 살롱전낙선작, 앙데팡당전출품 < 오스테르리츠다리 > 시냑 형태들을단순화하고견고하게. [ 분할기법 ] 프리즘의색채를화면위에병치 제 8 회인상주의전람회에순수하고분할되고균형있는색채들이이성적인기법에따라그려진신인상주의회화가등장
쇠라의전기 [ 예술은조화이다. 조화는보색들의병치, 변조들의대조, 톤과색채의대조이다. 톤이란밝고어두움이고, 색채란빨강과그의보색초록, 오렌지와청색, 노랑과보라이다. 선이란수평선위의방향들을말한다. 이다양한요소들이조용하게, 즐겁게혹은슬프게조합된다. 톤의경쾌함은빛이지배적이며, 난색이지배적이며, 선은 ( 수평선위로 ) 상승하는방향성을가질때이다. 톤의고요함은밝고어두움이동등하고, 난색과한색이동등하고, 선은수평일때이다. 톤의비장함이란어두움이지배적이고, 색채는한색이주조이며, 선의방향들은하향할때이다. 표현방법은매우고정된법칙에따른톤과색채와그들의반응의시각적혼합이다 ] 신인상주의자 = 색채-광휘주의자시각적혼합의광도는색채혼합의광도보다높다. 그러나이분할기법을정확하게시행하기위해서화가는직감이나영감, 탄력있는필치, 움직임, 동세등등많은것을희생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