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로디자인한멕시코국립인류학박물관 115 민족주의로디자인한멕시코국립인류학박물관 박병규 멕시코국립인류학박물관정면 웹진트랜스라틴 http://translatin.snu.ac 서울대학교라틴아메리카연구소 (SNUILAS)
116 트랜스라틴 14 호 (2010 년 12 월 ) 1964년 9월 17일멕시코는신축박물관을개관했다. 1910년멕시코혁명이후한껏고양된민족주의열기가구체적인건축물형태로응집되어당당하게모습을드러낸것이다. 박물관의정식명칭은 멕시코국립인류학박물관 (Museo Nacional de Antropología e Historia). 흔히 멕시코국립박물관 이라고부른다. 멕시코시티의차풀테펙 (Chapultepec) 공원에위치한이박물관은지상 2층규모의 자형건물이다. 연면적 4만5천m2에 23개의전시실, 2만 5천권의장서를소장한도서관, 연구실, 극장, 강당, 책방, 식당, 카페등을갖추고있으며, 1988년한해에도 138 만명의관람객이다녀간관광명소이기도하다. 웅장한건물에익숙한우리는박물관외관만보고조금초라 차풀테펙공원과국립인류학박물관 ( 왼쪽ㅁ자형건물 ) http://www.skyscrapercity.com
민족주의로디자인한멕시코국립인류학박물관 117 하다고생각할지도모르겠다. 그러나이박물관은소장품의가치, 종류, 수량뿐만아니라독특한건축학적설계와유물진열방식때문에세계적인명성을얻었으며, 이후에신축된전세계박물관의참고모델이되었다. 멕시코국립인류학박물관탄생에얽힌재미있는일화가있다. 언젠가건축가페드로라미레스바스케스 (Pedro Ramírez Vaźquez) 는노동부장관의사저를신축할기회가있었다. 집이완공되자장관은건축가를불러감사인사를전하고이렇게물었다. 예전건축가들은성당을짓는게필생의꿈이었다고하던데, 당신의꿈은무엇입니까? 박물관건축입니다. 라미레스바스케스는즉석에서이렇게대답했다. 그로부터몇년후인 1958년, 그때노동부장관이던아돌포로페스마테오스 (Adolfo Loṕez Mateos) 가멕시코대통령에당선되었다. 라미레스바스케스가당선축하인사를건네자대통령당선자는갑자기건축가를껴안고 우리이제박물관을지을수있게되었소. 라고들뜬목소리로얘기했다. 물론국립박물관신축이라는대역사가대통령한사람의결단으로이루어진것은아니다. 1910년혁명이후멕시코지배엘리트들은민족정기를함양하는국민교육장으로써박물관의중요성을인식하고있었으며, 여건만마련되면반듯한건물을신축하려고계획하고있었다. 건축가라미레스바스케스또한박물관신축에대비하여영국의대영박물관, 프랑스의루브르박물관, 스페인의프라도박물관을답사하고면밀하게연구한사람이었다. 따라서로페스마테오스와라미레스바스케스의일화는당시멕시코지배엘리트들이공유하던열망이극적인방식으로표출된것이다. 아무튼, 1962년박물관신축이국가사업으로확정된이후, 로
118 트랜스라틴 14 호 (2010 년 12 월 ) 신축중인멕시코국립인류학박물관 박물관신축현장을둘러보는아돌포로페스마테오스대통령 ( 사진중앙 ). 앞줄왼쪽은하이메토레스보데 (Jaima Torres Bodet) 교육부장관, 앞줄오른쪽은건축가페드로라미레스바스케스.
민족주의로디자인한멕시코국립인류학박물관 119 페스마테오스대통령은라미레스바스케스를접견한자리에서이렇게당부했다고한다. 박물관을나설때우리나라사람들이멕시코인이라는자부심을느낄수있어야합니다. 그리고덧붙이기를 사람들이 극장에가보았느냐, 영화관에가보았느냐? 고일상적으로묻듯이 박물관에가보셨어요? 하고물을정도로멋지게지으십시오. 이에따라라미레스바스케스는세가지목적을설정했다. 첫째, 멕시코의현재와과거원주민문명의증거물을아름답게전시한다. 둘째, 문화의의미와내용을완벽하게보여줄수있는교육적인전시를한다. 셋째, 과거의찬란한원주민문명이현대멕시코인의뿌리임을보여줌으로써역사의식을고취한다. 무한성의표현 웬만한규모의박물관이라면관람객들은진열된유물을다둘러보지못했다는감정을갖고박물관문을나서기마련이다. 다음기회에오늘보지못한전시물을마저구경하고대충훑어본유물은꼼꼼하게살펴보겠다고다짐한다. 그러나다음기회에도미로같은통로를따라다니다보면어느덧피로가몰려오고, 제대로보지못했다는아쉬움을안은채또다시출구로향한다. 사실, 이런관람객의피로와아쉬움은얼마간의도된것이다. 이를테면, 반만년의유구한역사를자랑하는우리민족의문화유산을어찌반나절에모두주파할수있겠는가? 몇번이고일부러시간을내어찾아가도다둘러보지못했다는기억이남는다면우리는몸과마음으로민족문화의유구성을체득하지않겠는가? 그래서박물관은항상대규모여야하며, 한꺼번에섭렵하기벅찰
120 트랜스라틴 14 호 (2010 년 12 월 ) 박물관내부. 매표소, 서점, 강당이있다. 정도로진열물이많아야한다. 이런면에서멕시코국립인류학박물관은둘째가라면서러울정도로주도면밀한설계와진열방식을보여주는박물관이다. 먼저, 하얀색대리석으로전면을장식한박물관입구를지나중앙홀에서입장권을산다음안쪽으로들어서면시원한물줄기떨어지는거대한기둥아래로확트인안마당 (patio) 을만난다. 이안마당을둘러싸고있는건물아래로문이없는전시실의입구가훤히보이므로관람객은어디로갈것인가를잠시망설인다. 선택은자유다. 멕시코는자유를맘껏누릴수있는국가이기때문이다. 다행히먼저입장한관람객들이있기때문에그들을따라오
민족주의로디자인한멕시코국립인류학박물관 121 박물관안마당 (patio) 의분수 른쪽에위치한첫번째전시실로들어서면 인류학개관 이한눈에들어온다. 이곳과인접전시실에서는아메리카원주민의이주경로, 멕시코지역에서흥성한여러원주민문명연대표를비롯해서박물관에진열된유물들에대한개괄적인인류학지식을얻을수있다. 이와더불어, 네스토르가르시아칸클리니 (Neśtor García Canclini) 가 혼종문화 에서지적하고있듯이, 이곳에진열된유물들은미학적가치에따라엄선된것일뿐만아니라과학적으로연구보존되고있으며, 체계적으로진열되어있다는인상을심어준다. 이전시실을나설즈음에는박물관측은 모든인간의욕구는동일하나이를충족시키는자원이다르며, 비록방식은상이하나모든문화는동일한가치가있다. 라는종합적인결론을제시하는데, 이는다음전시실의암호를풀수있는해석코드이
122 트랜스라틴 14 호 (2010 년 12 월 ) 다. 다음전시실은메소아메리카 (Mesoameŕica) 지역에존재한여러문명의지리적위치와종족들을보여준다. 현재의멕시코인에게는낯선문명임에도불구하고, 방금언급했듯이, 모든제각기고유한가치를지니고있으므로동등하게존중해주어야하며, 나아가현대멕시코의뿌리는바로이들고대원주민문명임을말없이역설한다. 진열실은고전시대, 테오티우아칸 (Teotihuacan), 톨테카 (Tolteca) 등으로배치되어있으므로, 가장오래된문명에서시작하여현재로나아가는방식이다. 그러나국립인류학박물관의구조상관람객이다른전시실로발길을옮기려면반드시건물한가운데널따란안마당으로나가게되어있다. 이건물을설계한건축가라미레스바스케스의말에따르면, 관람객은자신이보고싶은유물이전시된방을용이하게찾을수있어야하며, 때로는답답한실내에서벗어나바깥공기를마심으로써기분전환도하고,
민족주의로디자인한멕시코국립인류학박물관 123 피곤한다리도쉴수있도록전시실을배치했다고한다. 실제로전시실을나서면강렬하게쏟아지는햇살과건너편전시실너머로고개를내밀고있는차풀테펙 (Chapultepec) 공원의짙푸른숲이한눈에들어오며, 벤치에앉아고개를들면맑고무한하게펼쳐진하늘을볼수있다. 전시실에서맛보았던시간적무한감이채사라지기도전에공간적무한감이관람객을엄습하는것이다. 이런무한감은관람객과단절된세계가아니라관람객의현재와분명한연관을지닌세계로다가온다. 그이유는상이한지역, 상이한역사적시간에형성된여러문명의진열실이정면과좌우에서어서들어오라고손짓하기때문이다. 지금, 여기 즉현재의멕시코는 저기, 그곳 이라는과거세계의연장이자현존이며, 이러한이질세계의어울림으로형성되었다고속삭인다. 메스티소정체성이라는국민신화의창조 멕시코라는국명은에르난코르테스 (Hernań Corteś) 가정복한아스테카제국의종족메시카 (mexica. 일명아스테카 ) 에서유래한이름이다. 이를재확인이라도하듯이박물관신축에관여한저명한인류학자알폰소카소 (Alfonso Caso) 는이렇게얘기했다고한다. 메시카문화는코르테스가정복할당시에살아있던문화이다. 시대적으로나유전적으로메시카족은우리와가장가까운종족이고, 또우리문화의출발점이자, 조상이므로중요하다. 이밖에여러가지의미를고려하더라도메시카전시실 (Sala mexica) 은마땅히박물관중앙에자리해야한다.
124 트랜스라틴 14 호 (2010 년 12 월 ) 지금의관점에서보면, 알폰소카소의주장은당연한이야기처럼생각되나당시에는매우중요한의미를지니고있다. 식민지에서독립한이후 19세기내내멕시코를비롯한라틴아메리카사람들은자신들의직접적인뿌리는독립운동가들이라고생각하였다. 즉아메리카태생의백인 (criollo) 들이세운국가라는관념이지배적이었다. 이들에게고대원주민문명은자신들과는아무런정신적, 육체적관계도없는그저옛날옛적이야기에지나지않았다. 이러한상황에변화가생긴때는 20세기초반이다. 고유한언어와문화를유지하고살아가는원주민들과메스티소와백인들로이루어진복잡다단한국민을조국이라는이름아래하나로통합할수있는이데올로기가필요했던것이다. 이러한필요성에부응하여멕시코의지배엘리트들은문화적정체성의뿌리를고대원주민문명에서찾고, 국가의정체성을메스티소 (mestizo), 즉종족적혼혈과문화적혼합에두었던것이다. 이런맥락에서보면, 알폰소카소의얘기는멕시코인의정체성은고대원주민문명에서찾아야하며, 이를국민들에게적극적으로홍보해야한다는의미를담고있다. 다시말해서, 19세기멕시코인의정체성과규정과는사뭇다른 20세기멕시코의국민신화, 메스티소정체성담론을창조한것이다. 이러한국민신화는유능한설계자와건축가와큐레이터들의집단적노력으로인류학박물관에효과적으로구현되었다. 우선메시카전시실은박물관입구의맞은편중앙에자리잡고있어박물관안마당에들어서는중심전시실이라는것을직감적으로깨달을수있다. 전시실이곳저곳을둘러보던관람객이피로를느끼고다음기회에한번더오자고결심하고발길을돌리는순
민족주의로디자인한멕시코국립인류학박물관 125 간, 저기는중요한곳같으니아무리피곤하더라도한번둘러보고가자 는마음이생기는위치이다. 게다가입소문에의하면그곳에민족의심장과도같은상징물 태양의돌 이있다고하지않는가? 그런데아무리지친관람객이라고할지라도이전시실에는흐트러진자세로들어설수가없다. 이곳은피곤하고성급한관람객들이찾는곳이라는사실을예측하고건축가라미레스바스케스가입구에 70센티미터높이의대리석계단을만들어놓았기때문이다. 관람객은계단에걸려넘어지기않으려고발밑을주의하게마련이고, 자신도모르게조금은긴장하게되니은연중에자세가정중해지고태도는조심스러울수밖에없다. 자의든타의든조심스럽게전시실에들어서면먼저탁트였다는느낌을준다. 대부분의전시실은천장높이가 3m인데비하여 메시카전시실. 전시실입구에는 우리의영광, 우리의명성메시카 라는말이원주민언어 (Totenyo, Totauhca Mexica) 와스페인어로쓰여져있다.
126 트랜스라틴 14 호 (2010 년 12 월 ) 최근에리모델링한메시카전시실. http://www.tenochtitlan.com 이전시실의천장은 6m이기때문에상대적으로넓다는인상을주는것이다. 게다가전시실중앙에는어디에서나한눈에띄는거대한유물이국부조명을받으며어서오라는듯이손짓하는데, 이것이바로유명한 태양의돌 이다. 성급한마음에 태양의돌 만둘러보고싶은생각이간절하겠지만아무도그곳으로직접다가갈수는없다. 앞을가로막고전시된유물들의미로를우회하여야비로소그앞에설수있다. 이렇게기술하면조금짜증스러운박물관이라고생각하는사람들도있을것이다. 그러나실제로이모든과정이자연스럽게진행되기때문에대부분의관람객은의도적인건축학적장치와유물의진열그리고이에따른자신의행동변화를명확하게인식하지못한다. 다만조금복잡하다는느낌과어떤의도하고있
민족주의로디자인한멕시코국립인류학박물관 127 다는어슴푸레한인식만이남을뿐이다. 하지만, 이러한감정의얼룩이바로인류학박물관이전달하는메시지의총체이다. 왜냐하면언어로인화해버리면때로는조금유치하게보일수도있는감정, 그것이바로민족주의이기때문이다. 흔히박물관을죽어있는유물, 정체된공간에비유한다. 그러나이는겉보기일뿐이다. 죽어있는것같으면서도가장강력한이미지를관람객의마음에각인하는곳이바로박물관이다. 그래서근대이후, 국민국가가태동한이후각국은박물관건설에혼신의힘을기울이며, 이를통해서국민을국민답게교육시켜이른바민족정기를곧추세우려고한다. 그러나학교에서처럼의도적으로가르치려고들지않는다. 그저관람객의눈앞에묵묵히현전하면서이미지와인상으로끊임없이열변을토한다. 와서보라, 위대한우리민족의유산을! 1) 참고문헌 Arqueología Mexicana, Vol. IV., Nuḿ. 24. Marzo-Abril, 1997. García Canclini, Neśtor, Culturas híbridas. Estrategias para entrar y salir de la modernidad, Me xico: Grijalbo, 1990. Ramírez Vaźquez, Pedro, Pedro Ramírez Vaźquez: imagen y obra escogida, Me xico: UNAM, 1998. 박병규 - 서울대학교라틴아메리카연구소 HK 연구교수 1) 이글은참고문헌에언급한가르시아칸클리니의책을상당부분참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