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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이와같은맥락에서볼때, 인터넷방송의특성을요약하면다음표와같다. 인터넷방송도방송인가? 이물음에대한답은간단하지않다. 현행방송법상인터넷방송은방송의범위에서제외되어있어, 법률적으로는방송의지위를얻지못하고있는셈이다. 그러나인터넷을통해영상과텍스트를비롯한멀티미디어정보를다수의컴퓨터이용자에게전달한다는관점에서볼때, 인터넷방송도방송의범위에포함되어야마땅할것이다. 인터넷방송이란일반적으로웹을인터페이스 (interface) 로하여멀티미디어컴퓨터이용자가인터넷을통해오디오또는비디오를비롯한다양한형태의정보를자신이원하는대로듣거나볼수있도록프로그램을제공하는것을말한다. 그러나인터넷방송이라는용어는국내에서만사용되는용어로국외에서는웹캐스팅 (webcasting) 이라는용어로불리고있다. 국내에서말하는인터넷방송은인터넷을통해영화나지상파방송, 혹은실시간으로촬영되는비디오내용을동영상형태로제공하여받아보는것을의미한다고할수있다. 기술적으로표현한다면인터넷망을통해스트리밍방법으로영상을제공하는것을뜻하는것이다. 인터넷방송의스트리밍서비스는기존방송의성격뿐만아니라컴퓨터통신의성격도동시에가진다. 방송과통신의융합체인인터넷방송은양자의특성을고스란히지니고있기때문에명확한개념정의가더욱어려운것이다. 인터넷방송이라고부르게되면우리는기존지상파방송의공익성, 영향력, 공신력등을떠올리게되는반면, 웹캐스팅이라하면우리는이를정보통신의영역에속하는기존인터넷정보서비스의범위에서생각하게된다. 물론인터넷방송의범주에속하는서비스들의기술적인측면에서만본다면웹캐스팅이라할수있다. 그러나기존의방송내용을인터넷으로동시에그대로송출한다거나주문형비디오형태로제공하는경우, 다수의이용자를확보하고있어서여론형성에상당한영향력을가지므로이에대해적절하게대처할수있는제도의필요성이대두되기도한다. 인터넷방송의기획은인터넷방송의속성을명확하게이해한후에야올바로이루어질수있다. 왜냐하면인터넷방송을기획하기위해서는멀티미디어정보구성, 스트리밍, 이용자피드백등에관해깊이있는지식을갖추어야하기때문이다. 인터넷방송기획의첫단계는어떠한종목의인터넷방송국을설립할것인가를먼저결정하는일이다. 가령 RealSystem, QTVR, LivePicture 등멀티미디어신기술을이용하여케이블홈쇼핑방송의설득력과인터넷쇼핑몰의편의성을결합한인터넷방송쇼핑몰을구축할수있을것이다. 그렇게함으로써멀티미디어상품정보를통한놀라운매출상승효과를기대한다든가, 또는인터넷통신기술의다양한기술적가능성과 TV의정보전달력을통합하여시청자 ( 네티즌 ) 들에게멀티미디어정보를제공할수도있을것이다. 또한멀티미디어컨텐츠를제작하여공급해주는일종의외주사업을구상할수도있을것이다. 이런경우 RealSystem G2, Flash 등첨단기술로제작한멀티미디어콘텐츠를기업이나개인의홍보를위한동영상과 CD-ROM을제작하고, 이를생방송하거나 VOD 서비스로제공할수도있을것이다. 뿐만아니라인터 32 33

넷생중계이벤트, 강연, 세미나등을인터넷으로생중계하고, 콘서트, 스포츠이벤트, 뉴스, 금융정보, 기상예보등도생중계할수있다. 보다정확하게말해인터넷방송기획은 TV 프로그램의기획자와는달리, 웹컨텐츠전체를하나의유기적인틀속에서정보가치를발휘할수있도록하는일이중요하다. 인터넷방송기획을맡는역할로흔히웹 CP와웹 PD로나눌수있다. 웹CP란사이트에올린정보의컨텐츠를기획하고제공하는컨텐츠제공자 (Con-tents Provider) 를말한다. CP는인터넷상에서컨텐츠를기획하고개발, 제공해야하므로네티즌이원하는컨텐츠가무엇인지를파악하고이를구체화하여글로표현할줄아는능력이필요하다. 다른인테넷관련직업과달리인터넷활용능력이중요하지않은것이특징이라고볼수있으나, 인터넷능력이높을수록업무의전문성이높아지는것이당연하다. 웹 CP는홈페이지를직접만들어올리는것이아니기때문에음악, 영화, 여행등의정보를제공할그분야의전문가라면누구나될수있다. 예를들어유명한입시전문수학강사가 CP가되고싶으면인터넷의여러원격교육사이트를비교한후자신의컨텐츠와적합한인터넷사이트를택한다. 그사이트와계약을한후자신의컨텐츠를주기적으로올리면된다. 교육할내용을문서로작성하고작성된파일을인터넷업체에게주면업체에소속되어있는웹마스터등실무진이그컨텐츠를구성하므로특별한컴퓨터실력은필요치않다. 다만, 여러컨텐츠와비교했을때차별성을갖는독특한컨텐츠만이살아남게되므로차별화전략의성공여부가중요하다. 웹PD란쉽게말해기존공중파나케이블 TV의프로듀서가인터넷으로자리를옮겨활동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인터넷방송의 PD는기획, 제작, 편성을담당하는분야로나눠지는데, 인터넷방송의특성상직접프로그램을제작하는데필요한모든과정을총괄적으로담당하게된다. 웹 PD가되기위해서는 TV 프로듀서에게필요한기술적지식을익히고인터넷관련아이템의활용능력을높이는것이필요하다. 인터넷방송은인터넷을통해멀티미디어컨텐츠를실시간으로제공하는서비스이다. 일반적으로인터넷방송서비스가가지는일반적인특성을살펴보면, 첫째정기적으로업데이트 (update) 되는정규프로그램이있고, 둘째기존방송매체와는차별화된컨텐츠를기획하고제작하는데주력해야하며, 셋째인터넷을근간으로하는다양한기술적시도를중요하게생각한다는점이다. 그렇다면이러한인터넷방송의제작은어떻게이루어지는가. 인터넷방송은일반적인방송과제작방법이유사하다. 먼저방송컨텐츠를기획하고, 제작하고, 편집하여완성한다. 그러나완성된컨텐츠는기존방송의전달과정과는다른경로를통하게된다. 앞서말했듯이인터넷방송은인터넷을근간으로이루어지므로기존방송의전파형태의송출방식과는전혀다른과정을거치게된다. 이러한일련의과정을네트워크서비스라고할수있는데, 네트워크서비스는홈페이지제작, 컨텐츠의인코딩 (encoding), 웹사이트에올리는 (upload) 과정등을모두포함한다. 인터넷방송은내용에있어서도기존의방송과는상이하게다르다. 인터넷에서방송의형태를나타내게되는스트리밍 (streaming) 기술은기존의방송보다그질이나양적인면에서떨어지게된다. 따라서인터넷을통해서비스되는컨텐츠는촬영방법, 조명, 화면구성등에서도세심한주의를요구한다. 이러한모든상황을고려하여인터넷방송의제작과정을정리해보면크게기획, 제작, 네트워크서비스의세단계로나누어볼수있다. 인터넷방송의일반적인제작흐름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인터넷방송기획자로성공하기위해서는먼저멀티미디어컨텐츠에대한명확한개념이정립되어야한다. 인터넷시대의멀티미디어컨텐츠는단순히내용이상의것으로서인터넷기반의디지털매체에대한종합적인이해가선행되어야한다. 컨텐츠의기획은확실한분석노하우로부터시작된다. 컨텐츠제작에필요한투입시간, 투입인력, 투입기술등을고려하여투자가치를분석하고고객의요구를분석할줄알아야한다. 아울러컨텐츠자체의내용기획과인터페이스, 편의성, 충실성등을꼼꼼하게살펴볼줄아는습관도가져야한다. 인터넷방송제작의핵심기술은스트리밍이다. 이것은웹에서비디오와오디오데이터가실시간으로개인용컴퓨터로계속하여흘러들어오게하는과정을의미한다. 스트리밍이필요한이유를설명하자면, 비디오파일은문서파일에비해용량이매우크기때문에통신망으로전체파일을다받는데시간이많이걸리므로, 전체파일을다받을때까지기다리는것이아니라데이터가수신됨과동 34 35

시에파일이열리도록하여이용자가내용을볼수있게하는것이다. 스트리밍기술이발달하면서웹에서비디오를보기위해서는종전처럼파일을내려받기 (download) 한후재생해야하는절차가필요하지않게되었고, 이용자가원하는비디오파일을마우스로누르면곧바로플러그인프로그램이실행됨과동시에컴퓨터가비디오데이터를받기시작하면서부터비디오화면이열리게된다. 인터넷방송제작에는컴퓨터를이용한비순차편집 *(nonlinear editing) 과제작된비디오를적절한플러그인파일로변환시키는인코딩 (encoding) 과정이포함된다. 변환된파일은서버에올려져서웹브라우저로검색할때이용자가마우스로누르면지정된파일의비디오데이터가컴퓨터로불려오면서해당플러그인프로그램을실행시킨다. 디지털기술이웹비디오와관련하여영상제작과정에미치는영향과잠재력을살펴볼필요가있다. 디지털영상기술은장비의고성능화와소형화를가능하게했고, 이러한장점을활용하여방송보도에서새로운영역인비디오저널리스트 (video journalist) 라는직종이생겨났다. 비디오저널리스트란취재, 촬영, 편집, 조명, 오디오등 4-5명이팀을이루어제작하는기존의프로그램 ( 주로뉴스나다큐멘터리에서 ) 과는달리, 프로그램의모든과정을혼자서담당하여제작하는제작자를말한다. 따라서비디오저널리스트는프로듀서인동시에기자이기도하며, 또작가이기도하다. 비디오저널리스트의등장은조작이간편한소형비디오장비의기술발전으로혼자서도우수한프로그램을만들수있게된것과방송사의프로그램제작경비절감의노력이서로부합하여나타난것이기도하다. 1990년대초기의 8mm Hi8 비디오카메라에서현재의 6mm 디지털비디오카메라로발달하면서영상의화질이방송용과비교해도손색이없을정도로우수하게되자, 최근이를이용하여텔레비전방송프로그램을제작하는방송사가늘어나고있다. 인터넷방송에필요한비디오클립을만들기위해서는컴퓨터를이용한비순차편집 (non-linear editing) 을하는것이좋다. 그래야만작품이완성된후이것을웹에올릴수있는비디오파일로손쉽게변환할수있기때문이다. 뿐만아니라인터넷방송에사용되는비디오클립은길이가짧아야하는제약이있으므로, 규모가큰방송용장비보다컴퓨터를통한비디오제작 (desktop video production) 시스템을추구하는것이바람직하다. 디지털방식에의한비순차편집에서는필요한장비가하나의컴퓨터시스템으로통합되므로장비구입에드는비용이비교적저렴하고, 제작환경이간소해지며, 작업이편리하고효율이높아지며, 다양한디지털효과를이용한영상을제작할수있다. 순차편집 *(linear editing) 에서는여러장비를오가면서처리해야하는편집작업이라도, 비순차편집은하나의시스템안에서작업이이루어지기때문에시간을절감할수있다. 또순차편집에대한교육은기본적으로한가지부분만집중적으로교육, 실습하는데도상당한시간이필요하지만, 비순차편집의경우 1~2주정도만교육을받아도편집이가능하며, 특히컴퓨터를사용할줄아는편집자라면 3~4일정도의집중교육을받으면편집작업을직접수행할수있다. 그이유는비순차편집장비들이대부분그래픽이용자인터페이스 (GUI, graphic user interface) 를중심으로구성되어있기때문이다. 작품의창의성과관련하여순차편집의경우 2D와 3D 그래픽, 애니메이션처럼영상의합성처리가필요할때에는전문제작업체에의뢰하거나그래픽합성전용장비를별도로구입해야하지만, 비순차편집에서는그래픽소프트웨어만추가하면충분히가능하고편집자의창의력에따라얼마든지작업의형태와결과물의내용에변화를줄수도있다. 인터넷방송제작시스템은비디오저널리스트의 1인제작시스템과기술적인속성이나매체의기능적인측면에서서로일맥상통한다. 인터넷방송도 1인제작시스템으로운영될수있기때문이다. 따라서인터넷방송제작에서비디오저널리스트의역할이반드시필요하며, 이를위한실습교육이체계적으로이루어져야한다. 비디오저널리스트를기르는교육은영상제작전반의과정에대한지식과아울러사물의핵심과이면을보는관찰력과판단력, 영상언어로표현하는창의력을동시에배양하는것이어야한다. 비디오저널리스트가되기위해서는학생이프로그램의제작을통해자신이표현하고자하는 메시지를영상으로전달하는 기법과감각을몸에익히는일이필요하다. 비순차편집환경은일반적으로방송제작형과멀티미디어제작형으로나눌수있다. 방송제작형은베타 (Beta) 테입용 VCR을지원하는것을기본으로하는반면, 멀티미디어제작형은 CD-ROM 제작용으로서방송용처럼리얼타임 (realtime) 또는풀사이즈 (full-size) 작업을필수적으로요구하지않는다. 또멀티미디어제작에는화면의크기와 1초당프레임 (frame) 수를수용자의기술적환경과제작자의계획에따라적절하게조정할수있다. 다만비순차편집에서제작되는영상물에여러가지비디오와오디오효과작업이들어간경우, 이효과를실행하는데걸리는렌더링타임 (rendering time)* 이상당히많이걸린다는점이사용하기불편한요소로작용하기도한다. 비순차편집은크게세단계를거쳐이루어지는데, 비디오카메라로촬영한영상 36 37

을컴퓨터하드디스크로옮기는캡쳐 (capture) 과정, 캡쳐한영상을컴퓨터로불러와콘티에따라편집작업을하는컨스트럭션 (construction) 과정, 완성된영상물을적절한매체로출력하는엑스포트 (export) 과정으로나뉜다. 비순차편집에서핵심적인단계는컨스트럭션과정으로, 여기서자막제작과다양한비디오와오디오효과를포함한실제적인편집작업이모두이루어진다. 영상을캡쳐하기전까지는아날로그비디오로취재, 촬영한영상을사용할수있으므로기획과취재의단계에서는보통의뉴스취재방법과마찬가지다. 비디오테이프로부터캡쳐한영상은컴퓨터하드디스크로옮겨진후부터디지털형태로작업이이루어진다. 디지털편집을이용한영상물제작의전체적인과정을순서대로적어보면아래의 < 표 5-2> 와같다. Active Player), 넷쇼우플레이어 (NetShow Player), 스트림웍스 (Stream Works), 퀵타임 (Apple QuickTime) 등이있으며, 이중에서윈도우즈미디어, 리얼플레이어, 퀵타임이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고있는플러그인들이다. 리얼플레이어파일은파일압축능력이뛰어나메모리를많이차지하지않으며, 화질도비교적우수한편이다. 제작자는완성된비디오클립 - 윈도우환경에서는주로.avi 파일을리얼인코더 (RealEncoder) 라는파일변환프로그램을사용하여리얼비디오파일로변환한다. 물론.avi 파일도사용할수있으나파일용량이매우커서다루기불편하다. 웹에서리얼비디오파일을하이퍼링크할수있도록만들어두면이용자가마우스로이곳을눌렀을때즉시리얼플레이어프로그램이실행되면서비디오화면이나타난다. 한편퀵타임파일은원래매킨토시컴퓨터를기반으로제작되는비디오파일이었으나, 지금은윈도우즈용으로도사용되고있다. 퀵타임은디지털비디오와오디오파일을캡쳐, 편집, 재생할수있는소프트웨어이름으로미국애플컴퓨터 (Apple Computer) 사가 1991년최초로개발하였다. 퀵타임의장점은영상편집프로그램인프리미어 (Premiere) 에서직접비디오를제작하여별도의파일변환과정을거치지않고곧바로웹에서볼수있다는편리함과매우우수한화질을얻을수있다는점이다. 또다른디지털비디오나사진파일들과호환성도뛰어나며 3D 애니메이션, 리얼타임특수효과, 가상현실, 오디오와비디오스트리밍등다양한첨단기능을웹에서실현할수있다. 웹에서퀵타임파일을하이퍼링크하도록만들어두면이용자가마우스로이곳을눌렀을때즉시퀵타임프로그램이실행되면서비디오화면이나타난다. 현재멀티미디어제작분야에서가장널리쓰이는비순차편집프로그램중하나로어도비 (Adobe) 사에서만든프리미어 (Premiere) 가있다. 프리미어는동영상을편집하는데필요한여러가지기능을제공하는데, 비디오의자유로운편집은물론장면과장면간의전환, 효과, 오디오의편집까지가능하다. 편집된비디오클립은제작자가웹에서사용될플러그인프로그램을어떤것으로할것인지결정한후이에맞추어변환해야한다. 웹비디오를재생하는데사용되는플러그인으로는윈도우즈미디어, 리얼플레이어, 비보액티브플레이어 (Vivo- 웹비디오로인코딩할때가장주의해야할점은비디오파일의크기이다. 정상적인비디오화면의경우 1초당프레임수는 30이다. 그러나웹비디오에서는 30프레임으로십여초만담아도수십메가바이트의메모리를차지하여이정도의파일을현재인터넷으로수신하기위해서는최소한 1시간이상의시간을기다려야한다. 하나의비디오클립을보기위해통신으로 1~2시간씩기다릴이용자는아무도없을것이다. 그러므로비디오파일을웹비디오로올릴때에는프레임의수를적어도 15개이하로낮추어압축하는것이좋다. 물론화면의동작이다소끊어지는부자연스러움이나타나지만통신망의용량과속도, 그리고파일의크기를고려할때가장적절한수준으로결정하는것이바람직하다. 완성된비디오파일을웹에올리는일은매우간단하다. 우선비디오파일들을서버에저장해둔다음, 웹에디터 ( 홈페이지편집프로그램 ) 로홈페이지를작성한다. 홈페이지의내용에서비디오파일을불러올제목에하이퍼링크를붙여주기만하면된다. 38 39

인터넷방송에종사하는인력으로는일반적으로서비스관리자 (Web PD, 웹마스터, 마케팅매니저등 ), 컨텐츠개발자 ( 컨텐츠매니저, 구성작가, 방송제작자, 오디오 / 비디오엔지니어등 ), 웹제작자 (UI 설계자, 일러스트레이터, 웹디자이너등 ), 웹개발자 ( 웹프로그래머, 시스템엔지니어, 스트리밍엔지니어등 ) 등을들수있다. 이밖에각종보조진행요원들, 경영을위한영업인력도필요하며, 경우에따라서는저작권법과관련한법률자문을두는경우도있다. 가장일반화된형태가해당 4가지직업군의역할이각기독립적이고체계적으로이뤄지는것인데, 실질적으로상당수의인터넷방송국들은전문화되고독립적인역할구분이기보다는소수의인력이여러가지일을겸하거나병행하는경우가많다. 이는국내인터넷방송국들이전반적으로영세한구조이며, 아울러해당업체별종사인력수가한정되기때문이다. 하지만향후인터넷방송의발전추세에힘입어해당역할별인력구조는점차독립적이고전문화되는추세이다. 40

새로운매체로서인터넷방송이컴퓨터이용자들에게알려지기시작한것은최초의인터넷방송국이등장한 1995년부터이다. 그후 5년이라는짧은역사에도불구하고인터넷방송은기존 TV의영역을침범하는경쟁자가되고있다는것은다아는사실이다. 정보사회로진전되면서매체를이용하는문화는예전의단순한오락추구의차원에서벗어나무엇인가특별한정보를얻고자하는정보 지식취득형으로변모해가고있다. 이미인터넷은라디오, TV, 위성방송, CATV에이어급속히제4의방송매체로확장해가고있다. 이제컴퓨터이용자들은인터넷을정보원 (information source) 으로활용하는것이일반화되어있다. 인터넷이용자들이인터넷에투자하는시간은늘어나는대신 TV를보는시간은감소하는것으로조사되어인터넷의영향력은점차커지고있는것으로밝혀졌다. 인터넷라디오방송을실제로청취하는이용자를대상으로한조사결과를보면인터넷이용자의대중매체이용시간과여가활용추세의변화를잘나타내고있다. 미국의인터넷이용자가운데 63% 는인터넷을통해라디오청취가가능하다는것을알고있고, 전체미국인의 30% 는인터넷방송을통해프로그램을시청할수있다는사실을알고있다. 또한지난 1년간인터넷라디오방송국에접속한사람의수는전체 18% 에서 30% 로증가했으며, 인터넷라디오방송청취자는비청취자보다상호작용 (interactive) 성향이더높은것으로나타났다. 한편인터넷방송시청과기존매체의이용의상관관계는부정적으로나타났는데, 인터넷라디오방송을청취함으로써 TV의시청시간이현저하게줄어들었으며 (35%), 잡지구독, 신문구독, 쇼핑, 라디오청취, 수면, 가족과의대화, 친구와의만남, 외출까지도이전보다줄어든것으로밝혀졌다. 국내에서도초고속인터넷접속서비스의이용률이급격하게증가하고있고, 인터넷이용이보편화되면서대중의생활과문화영역에도깊숙이영향을미칠것으로전망된다. 한국광고주협회가전국인터넷이용자 15,000명을대상으로실시한인터넷이용자실태조사를보면인터넷이용과기존매체이용의관계를보여주고있다. 이결과에따르면, 매체별로 TV는 46.1%, 신문은 19.9%, 라디오는 24.9%, 독서는 35.5% 의이용자가인터넷이용으로인해매체이용시간이줄어든것으로나타났다. 이는앞서살펴본미국의조사와유사한결과를보여주는것이다. 이와같이매체이용과정보욕구의변화가결합된인터넷의대중화로인해인터 넷방송은새로운매체로가능성을보이고있으며, 기존매체의보조적인수단혹 40 41

은완전히새로운매체로자리잡아가고있다. 인터넷방송은방송과통신의융합형태이다. 인터넷방송은 TV의자리를 PC가대체한다는의미에서한단계발전하여 TV가흉내낼수도없는기능을수행하며기존방송의장점을부각하고단점을보완하는대안이다. 일반적으로인터넷방송은다음과같은특성들을지지고있다. 각종모임, 단체, 그리고개인적인형태까지다양하다. 기존방송국 ( 지상파, 케이블TV, 라디오 ) 에서는대부분이인터넷방송을구축하거나구축을준비하고있는상태이며, 전문적인독립인터넷방송국도끊임없이생겨나고있다. 하루에도수십, 수백개의인터넷방송국이양산되고있으며, 이들은모두각자의컨텐츠를전세계를대상으로방송하고있다. 인터넷을바탕으로다양한정보들을제공하고있다. 이제홈페이지를보유한모든인터넷이용자들은자신만의방송국을구축할수기존방송에서는볼수없었던차별화된컨텐츠를제공하고있다. 있는시대가도래하고있다. 자신의관심사나알리고싶은내용들을오디오, 비일방적인방송이아닌시청자가여러형태로참여할공간을만들어놓고있다. 디오로쉽게제작할수있는시대가온것이다. 물론이것은디지털카메라나캠언제어디서나자유롭게방송을시청할수있다. 코더의보급확산과함께인터넷관련기술의발전, 각종동영상솔루션이나홈페이지제작툴의공개용프로그램보급, 자신만의세계를가꾸고현실세계와는인터넷방송물은지상파방송과는달리언제든지원하는컨텐츠만을골라볼수다른새로운사이버공간에서의자기위치구축욕구등에기인한다. 인터넷홈있다. 지상파방송은정해진시간이아니면그방송을다시볼수없지만인터넷페이지에서동영상솔루션을사용한오디오, 비디오파일을 VOD로저장해두고방송은언제든볼수있기때문에이용자들은시간에구속을받지않으며방송물있다면이들은모두광의의개념에서인터넷방송인셈이다. 인터넷방송을구축을보는시간도그다지길지않다. 연령층은 10대부터 30대가주축을이루고있하기위해필요한방송장비나서버등각종네트워크시스템등의매출도증가되으며특히 20~30대대학생이나직장인들이주도세력이되고있다. 이들은학고있다. 교나회사의고속전용회선을이용하여고품질의컨텐츠들을모두이용하고있고, 최근에는가정에도케이블모뎀이나, ADSL이보급되면서 10대이용자들도기존웹진 (webzine) 이나홈페이지를구축하고있는업체에서인터넷방송구축서서히증가하는추세이다. 직업별로는직장인이가장많이이용하고, 다음으로에대한준비를하는곳도상당수가있으며, 각인터넷관련교육기관에서는인학생들이많이이용하고있다. 성별로는역시아직은여자보다는남자들의이용터넷 PD와같은실무자를양성하는교육과정을제공하고있다. 각대학에서도이많고, 이로인하여인터넷방송진행자는여자진행자가압도적으로많다. 인터넷방송은하나의붐을조성하고있으며이들이본격적으로사회에진출할때인터넷방송의수는기하급수적으로증가할수도있다. TV방송은전파를통해일방적으로뿌려지는것으로수용자에게채널의선택권만부여할뿐해당채널내에서는방송국이제공하는컨텐츠를무조건수용하게인터넷방송의확산을위해서는다양한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가뒷받침되어야된다. 더군다나방송전파의한계로인해국가적인개념의방송시청만이자유로함은이론의여지가없다. 현재인터넷방송은대개의경우 LAN 시설이구축된울뿐이다. 인터넷방송은영상이파일로보관되어수용자가원하는시간에접속조직안에서접근하거나일반전화선을통하여접근할수있다. 전자의경우는하여선택하면선택시점부터방송이시작되는주문형방송이최대의장점이다. 이더넷 (Ethernet) 을이용하여비교적대용량의정보를소화할수있으나동영이는지금까지어떠한방송매체도수용하지못하던수용자중심의방송환경인상을실시간에시청하기에는아직어렵고, 후자의경우는사실상인터넷방송의것이다. 원하는방송프로그램을시청자가선택하여볼수있다는것은방송환경동영상서비스접근에심각한문제가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의혁명이아닐수없다. 아울러인터넷방송은국가적인개념의방송이아니라세계의벽을넘어서는방송개념으로전세계어디서나동일한방송을시청할수그러나인터넷방송이용자들이갖추어야할기본적인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의있는장점도가진다. 발전은급속도로이루어지고있다. 컴퓨터프로세서의성능향상과함께, 스트리밍기술발전으로인해몇년안에 TV방송수준에가깝게접근할것으로예상된아직까지는 TV가제공하는방송의화질만큼우수한화질을인터넷방송이보장다. 전송망의속도문제만해결된다면전세계 TV를실시간으로우리의안방에서하지못하기때문에대중적인확산은빠르지않다. 하지만네트워크상황의개선볼수있는날이멀지않은것이다. 이렇게되면인터넷방송의보편화로인해대을통해화질문제는충분히개선될것이므로장차초고속정보통신망구축이전중의생활스타일의변화와매체이용에따르는새로운문화가뿌리내리게될것세계적으로이뤄질때는전파를타는지상파방송보다인터넷네트워크환경에이다. 서제공되는인터넷방송이방송환경을주도하게될것이다. 현재인터넷방송은폭발적인성장추세를보이고있다. 기업적인형태에서부터 42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