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v3.0 Copyright 2009 TmaxSoft Co., Ltd.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Notice Copyright 2009 TmaxSoft Co., Ltd. All Rights Reserved. 대한민국서울시강남구대치동 946-1 글라스타워 18 층우 )135-708 Restricted Rights Legend All TmaxSoft Software (Tmax OpenFrame ) and documents are protected by copyright laws and the Protection Act of Computer Programs, and international convention. TmaxSoft software and documents are made available under the terms of the TmaxSoft License Agreement and may only be used or copied in accordance with the terms of this agreement. No part of this document may be transmitted, copied, deployed, or reproduced in any form or by any means, electronic, mechanical, or optical,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TmaxSoft Co., Ltd. 이소프트웨어 (Tmax OpenFrame ) 사용설명서의내용과프로그램은저작권법,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및국제조약에의해서보호받고있습니다. 사용설명서의내용과여기에설명된프로그램은 TmaxSoft Co., Ltd. 와의사용권계약하에서만사용이가능하며, 사용권계약을준수하는경우에만사용또는복제할수있습니다. 이사용설명서의전부또는일부분을 Tmaxsoft의사전서면동의없이전자, 기계, 녹음등의수단을사용하여전송, 복제, 배포, 2차적저작물작성등의행위를하여서는안됩니다. Trademarks Tmax and Tmax OpenFrame are registered trademarks of TmaxSoft Co., Ltd. Other products, titles or services may be registered trademarks of their respective companies. Tmax 와 Tmax OpenFrame 은 TmaxSoft Co., Ltd. 의등록상표입니다. 기타모든제품들과회사이름은각각해당소유주의상표로서참조용으로만사용됩니다. Open Source Software Notice This product includes various open source software that has been developed and/or licensed by OpenSSL, RSA Data Security, Inc., Apache Foundation, or Jean-loup Gailly and Mark Adler. TmaxSoft fully respects the aforementioned parties and the open source software used in this product. More details can be found within the directory ${INSTALL_PATH}/license/oss_licenses 본제품은 OpenSSL, RSA Data Security, Inc., Apache Foundation 및 Jean-loup Gailly와 Mark Adler 에의해개발또는라이선스된오픈소스소프트웨어를포함합니다. 오픈소스소프트웨어와개발자에대해경의를표합니다. 관련상세정보는제품의디렉터리 ${INSTALL_PATH}/license/oss_licenses 에기재된사항을참고해주십시오. 안내서정보안내서제목 :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발행일 : 2009-06-30 소프트웨어버전 : OpenFrame/Map GUI Editor for BMS v3.0 안내서버전 : v2.1.2
내용목차 안내서에대하여... ix 제1장 개요... 1 제2장 프로그램소개... 3 2.1 프로그램시작... 3 2.2 화면구성... 4 제3장 Project View... 7 3.1 Project View 구성... 7 3.1.1 폴더메뉴... 8 3.2 프로젝트생성... 12 3.3 프로젝트파일생성... 13 3.4 Copybook 생성... 14 3.5 Map 생성... 15 제4장 Editor... 19 4.1 Text Editor... 19 4.1.1 기본기능... 20 4.1.2 코드작성가이드라인... 20 4.1.3 Dummy Character 입력... 21 4.1.4 특수코드문자입력... 21 4.1.5 코드에러검출... 21 4.1.6 GUI 전환... 22 4.2 GUI Editor... 24 4.2.1 기본기능... 25 4.2.2 DATA 속성편집... 25 4.2.3 FIELD 속성편집... 29 4.2.4 BMSMAP 속성편집... 38 4.2.5 MAPSET 속성편집... 39 4.2.6 툴바의 Option... 40 4.2.7 툴바의 Grid... 41 4.3 Split Editor... 42 4.3.1 기본기능... 42 제5장 Outline... 45 5.1 Text Editor에서 Outline 사용... 46 5.2 GUI Editor에서 Outline 사용... 47 5.2.1 MAP 항목에서사용... 47 5.2.2 FIELD 항목에서사용... 47 Appendix.A 환경설정... 49 A.1 프로그램환경설정... 49 A.2 설정파일환경설정... 50 OpenFrame Map GUI Editor iii
색인... 51 iv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그림목차 [ 그림 1.1] 맵생성과정... 2 [ 그림 2.1] Select a workspace... 3 [ 그림 2.2] 프로그램전체화면... 4 [ 그림 3.1] Project View의폴더구성... 7 [ 그림 3.2] 프로젝트폴더메뉴... 8 [ 그림 3.3] 프로젝트파일폴더메뉴... 9 [ 그림 3.4] Copybook 폴더메뉴... 10 [ 그림 3.5] Map 폴더메뉴... 11 [ 그림 3.6] 프로젝트생성... 12 [ 그림 3.7] 프로젝트이름입력... 12 [ 그림 3.8] 새파일명입력화면... 12 [ 그림 3.9] 프로젝트파일생성... 13 [ 그림 3.10] Create a BMS Project File... 13 [ 그림 3.11] NotMatch Error Message... 14 [ 그림 3.12] 프로젝트파일... 14 [ 그림 3.13] Create copybook file... 14 [ 그림 3.14] copybook 파일생성... 15 [ 그림 3.15] Create map file 1... 15 [ 그림 3.16] map 파일생성... 15 [ 그림 3.17] Create map file 2-1... 16 [ 그림 3.18] Create map file 2-2... 16 [ 그림 3.19] Create map file 2-3... 17 [ 그림 4.1] Text Editor 화면... 19 [ 그림 4.2] 코드작성가이드라인... 20 [ 그림 4.3] Dummy Character 입력화면... 21 [ 그림 4.4] SO, SI 입력화면... 21 [ 그림 4.5] 코드에러검출... 21 [ 그림 4.6] 코드에러메시지... 21 [ 그림 4.7] 코드에러 Console 화면... 22 [ 그림 4.8] Editor 전환탭... 22 [ 그림 4.9] Editor 전환할때의에러메시지... 22 [ 그림 4.10] 전환전주석... 22 [ 그림 4.11] 전환후주석위치변경... 23 [ 그림 4.12] GUI Editor 화면... 24 [ 그림 4.13] DATA Property 화면... 25 [ 그림 4.14] Create Minor 1... 26 [ 그림 4.15] Create Minor 2... 26 [ 그림 4.16] Create Minor 3... 27 [ 그림 4.17] Detail... 27 [ 그림 4.18] Line Repeat Menu... 28 OpenFrame Map GUI Editor v
[ 그림 4.19] Create Line Repeat... 28 [ 그림 4.20] Line Repeat 3... 28 [ 그림 4.21] FIELD Property 화면... 29 [ 그림 4.22] POS 속성변경... 29 [ 그림 4.23] POS 속성변경화면... 30 [ 그림 4.24] LENGTH 속성변경... 30 [ 그림 4.25] LENGTH 속성변경화면... 30 [ 그림 4.26] INITIAL 속성변경... 30 [ 그림 4.27] INITIAL 속성변경화면... 30 [ 그림 4.28] XINIT 속성변경... 31 [ 그림 4.29] XINIT 속성변경화면... 31 [ 그림 4.30] ATTRB 속성 ASKIP... 32 [ 그림 4.31] ATTRB 속성 PROT... 32 [ 그림 4.32] ATTRB 속성 UNPROT... 32 [ 그림 4.33] ATTRB 속성 NUM... 32 [ 그림 4.34] ATTRB 속성 BRT... 33 [ 그림 4.35] ATTRB 속성 NORM... 33 [ 그림 4.36] ATTRB 속성 DRK(OPTION을체크한경우 )... 33 [ 그림 4.37] ATTRB 속성 DRK(OPTION을체크하지않은경우 )... 33 [ 그림 4.38] COLOR 속성변경... 34 [ 그림 4.39] COLOR 속성변경화면... 34 [ 그림 4.40] HILIGHT 속성 BLINK... 35 [ 그림 4.41] HILIGHT 속성 REVERSE... 35 [ 그림 4.42] HILIGHT 속성 UNDERLINE... 35 [ 그림 4.43] OCCURS 속성변경... 35 [ 그림 4.44] OCCURS 속성변경화면... 36 [ 그림 4.45] OUTLINE 속성 LEFT... 36 [ 그림 4.46] OUTLINE 속성 RIGHT... 36 [ 그림 4.47] OUTLINE 속성 OVER... 37 [ 그림 4.48] OUTLINE 속성 UNDER... 37 [ 그림 4.49] OUTLINE 속성 BOX... 37 [ 그림 4.50] BMSMAP Property 화면... 38 [ 그림 4.51] MAPSET Property 화면... 39 [ 그림 4.52] Option 설정메뉴... 40 [ 그림 4.53] Option 설정화면... 40 [ 그림 4.54] Option 설정해제화면... 40 [ 그림 4.55] Grid 설정메뉴... 41 [ 그림 4.56] Grid 설정화면... 41 [ 그림 4.57] Grid 설정해제화면... 41 [ 그림 4.58] Split Editor화면... 42 [ 그림 5.1] Outline 화면... 45 [ 그림 5.2] Text Editor - Outline 항목선택... 46 [ 그림 5.3] Text Editor 강조화면... 46 vi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 그림 5.4] GUI Editor - Outline의 MAP 항목선택 1... 47 [ 그림 5.5] GUI Editor 강조화면 1... 47 [ 그림 5.6] GUI Editor - Outline의 FIELD 항목선택... 48 [ 그림 5.7] GUI Editor 강조화면 3... 48 [ 그림 A.1] Preference 설정화면... 49 OpenFrame Map GUI Editor vii
안내서에대하여 안내서의대상 본안내서는 Tmax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이하 Map GUI Editor for BMS) 를사용하여 Basic Mapping Support( 이하 BMS) 매크로를개발하려는개발자를대상으로기술한다. 본안내서는 Map GUI Editor for BMS를사용하여 BMS 매크로를직접개발하거나수정하는업무를수행해야하는개발자에게 Map GUI Editor for BMS에대한이해를돕기위하여작성되었다. 안내서의전제조건 본안내서는 Map GUI Editor for BMS 의기능과사용법을설명한안내서이다. Map GUI Editor for BMS 를 사용하기위해서는 IBM Mainframe 의 BMS 매크로문법과사용법에대한기본지식을필요로한다. 안내서의제한조건 Map GUI Editor for BMS 는 Eclipse 를기반한편집툴로서본안내서에서는 Eclipse 기능을다루지않는다. Eclipse 기능은관련안내서를참고한다. 참고 Eclipse 사용방법은 http://www.eclipse.org/documentation 를참고한다. 안내서에대하여 ix
안내서구성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는총 5개의장과 Appendix로구성되어있다. 각장의주요내용은다음과같다. 제1장 : 개요 Map GUI Editor for BMS를소개하고주요기능을설명한다. 제 2 장 : 프로그램소개 프로그램실행하는방법과전체화면을설명한다. 제 3 장 : Project View 프로그램전체화면중 Project View 에대해설명한다. 제 4 장 : Editor 프로그램전체화면중 Editor 에대해설명한다. 제 5 장 : Outline 프로그램전체화면중 Outline 에대해설명한다. Appendix A: 프로그램환경설정 프로그램환경설정에대해설명한다. x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안내서규약 표기 <AaBbCc123> <Ctrl>+C [Button] 진하게 " "( 따옴표 ) ' 입력항목 ' 하이퍼링크 > +---- ---- 참고 의미프로그램소스코드의파일명, 디렉터리 Ctrl과 C를동시에누름 GUI의버튼또는메뉴이름강조다른관련안내서또는안내서내의다른장및절언급화면 UI에서입력항목에대한설명메일계정, 웹사이트, 다른장및절참고메뉴의진행순서하위디렉터리또는파일있음하위디렉터리또는파일없음참조또는주의사항 [ 그림 1.1] [ 표 1.1] AaBbCc123 그림이름 표이름 명령어, 명령어수행후화면에출력된결과물, 예제코드 안내서에대하여 xi
시스템사용환경 요구사항 Platform Hardware Window XP, 2000 최소 120MB 하드디스크공간 256MB 이상메모리공간 1GB 이상하드디스크와 512MB 이상메모리공간권장 xii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관련안내서 안내서 OpenFrame OSC 개발자안내서 OpenFrame 툴참조안내서 설명 OSC 시스템에서제공하는리소스정보에대한안내서이다. OpenFrame 시스템을운용하는데사용하는다양한툴프로그램에대해기술된안내서이다. 참고문헌 안내서 IBM CICS Application Programming Reference Release 3 설명 IBM BMS 관련문법및소개안내서이다. 안내서에대하여 xiii
연락처 Korea TmaxSoft Co., Ltd 18F Glass Tower, 946-1, Daechi-Dong, Kangnam-Gu, Seoul 135-708 South Korea Tel: +82-2-6288-2114 Fax: +82-2-6288-2115 Email: info@tmax.co.kr Web (Korean): http://www.tmax.co.kr 기술지원 : http://technet.tmaxsoft.com USA TmaxSoft, Inc. 560 Sylvan Avenue Englewood Cliffs, NJ 07632 U.S.A Tel: 1-201-567-8266 Fax: 1-201-567-7339 Email: info@tmaxsoft.com Web (English): http://www.tmaxsoft.com Japan TmaxSoft Japan Co., Ltd. 5F Sanko Bldg, 3-12-16 Mita, Minato-Ku, Tokyo, 108-0073 Japan Tel: +81-3-5765-2550 Fax: +81-3-5765-2567 Email: info.jp@tmaxsoft.com Web (Japanese): http://www.tmaxsoft.co.jp xiv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China TmaxSoft China Co., Ltd. Beijing Silver Tower, RM 1508, 2# North Rd Dong San Huan, Chaoyang District, Beijing, China, 100027 China Tel: +86-10-6410-6145~8 Fax: +86-10-6410-6144 Email: info.cn@tmaxsoft.com Web (Chinese): http://www.tmaxsoft.com.cn ASEAN Office TmaxSoft Pte. Ltd. 30 Cecil Street, Level 15 Unit 05 Prudential Tower, Singapore 049712 Singapore Tel: +65-6232-2889 Fax: +65-6232-2919 Email: info.asean@tmaxsoft.com Web (English): http://asean.tmaxsoft.com 안내서에대하여 xv
제 1 장개요 BMS는 IBM Mainframe에서사용되는화면구성을위한매크로언어로서, Cobol, PL/I 등의언어와연계되어 Mainframe에서화면을표시하는데사용되는언어이다. Map GUI Editor for BMS는 IBM Mainframe에서사용하는 BMS 매크로를개발, 수정하는프로그램으로주요기능은다음과같다. Text 기반편집기능 Text 기반의편집화면을제공하며 BMS Map 문법에따라키워드강조, 코드작성가이드라인, 포맷등의기능을사용할수있다. GUI 기반편집기능 GUI 기반의편집화면을제공하며 GUI 화면과 Property 를통한편집기능을제공한다. Split 기반편집기능 Text 기반의편집화면과해당코드에따른실제 GUI 화면을분할화면으로제공한다. Text To GUI / GUI To Text 기능 Text 기반의편집된소스를 GUI 화면으로전환, GUI 기반의편집된화면을 Text 로전환하는기능을제 공한다. 파일관리기능 파일및디렉터리를생성, 삭제, 저장할수있는기능을제공한다. 제 1 장개요 1
Map 관련작업은다음의순서로진행된다. [ 그림 1.1] 맵생성과정 1. 작업을할 Workspace( 작업공간 ) 를선택한다. 2. 작업하기위한 Project 를만들면 bpf, cpy, map 폴더가자동으로생성된다. bpf 폴더는프로젝트파일, cpy 폴더는 copybook 파일, map 폴더는소스 (map) 파일이저장되는공간이다. 3. 3-1 과같이 Project File 을생성하여이를통해 Map Source 와 Copybook 을만들거나 3-2 와같이 Project File 을거치지않고 Map Source 를바로만들어작업을할수있다. 4. Project File 을통해 Map Source 와 Copybook 을자동생성한다. 5. 위과정을통해생성된 Map Source 는 text 및 GUI Editor 를통해편집이가능하다. 2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제 2 장프로그램소개 본장에서는 Map GUI Editor for BMS 의시작과화면구성에대해설명한다. 2.1. 프로그램시작 Map GUI Editor for BMS를시작하기위해설치폴더에서 MapGUIEditorForBMS.exe 파일을더블클릭한다. Map GUI Editor for BMS를실행하면다음과같이 Workspace( 작업공간 ) 를선택하는창이나타난다. [ 그림 2.1] Select a workspace 작업공간으로사용할폴더를 [Browser] 버튼을통해선택하거나 'Workspace' 항목에입력하고 [OK] 버 튼을클릭한다. 저장한 Workspace 에작업할 Map Source, Copybook 그리고프로젝트파일이저장된다. 제 2 장프로그램소개 3
2.2. 화면구성 Map GUI Editor for BMS 가정상적으로시작하면다음과같은전체화면이나타난다. [ 그림 2.2] 프로그램전체화면 전체화면은메인메뉴, 툴바, Project View, Outline, Editor, View로구성된다. 메인메뉴 (1번) Map GUI Editor for BMS는 Eclipse 기반의프로그램으로, [File], [Edit], [Preference] 중 Map GUI Editor for BMS에특화된메뉴는 [Preference] 이다. [Preference] 는환경설정에대한메뉴로 Appendix.A 환경설정 에서자세히설명한다. 툴바 (2 번 ) 기본적인저장, 인쇄기능과 GUI Editor 화면에대한옵션값을설정할수있는기능을지원한다. Project View(3번 ) Map GUI Editor for BMS에서사용되는프로젝트파일, Copybook 파일그리고소스파일트리를보여주는영역으로, 디렉터리및파일에대한생성, 삭제, 복사, 이름변경등의기능과 Split 기반 Editor 열기등의추가기능이있다. Outline(4 번 ) 현재작업중인 BMS Map 소스파일에대하여 BMS 문법구조를트리형태로볼수있는영역으로서, Editor 의커서 ( 혹은선택 ) 를해당위치로이동시키는기능을지원한다. 4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Editor(5 번 ) BMS Map 소스파일에대한편집화면으로 Text, GUI, Split 등세종류의형식을지원한다. View(6 번 ) 기본적으로 [Console View] 탭이보이며 [Project View] 에서프로젝트파일이나 Map 소스파일을더 블클릭하면 [Properties] 탭이나타난다. 탭 Properties Console View 설명 GUI Editor에서특정항목을선택하여속성값을수정할수있다. 현재작업중인 BMS Map 소스파일에문법오류가발생하면오류메세지를출력해준다. 제 2 장프로그램소개 5
제 3 장 Project View 본장에서는 Map GUI Editor for BMS에서 Project View에대해설명한다. Project View는 Workspace( 작업공간 ) 의디렉터리및각소스파일을트리구조로보여주는화면으로제공하는메뉴를통해다양한작업을수행할수있다. 다음은 Project View의주요기능이다. 프로젝트생성 프로젝트파일생성 Copybook 생성 Map 생성 3.1. Project View 구성 [Project View] 의기본적인폴더는프로젝트명이있고해당프로젝트아래에 bpf, cpy, map 폴더로구성된다. [ 그림 3.1] Project View의폴더구성 다음은 [Project View] 의폴더구성에대한설명이다. 폴더 bpf cpy map 설명프로젝트파일 (.bpf) 이저장된다. Copybook 파일 (.cpy) 이저장된다. 소스파일 (.map) 이저장된다. 제 3 장 Project View 7
3.1.1. 폴더메뉴 [Project View] 의폴더메뉴는선택한항목에따라다르게나타난다. 프로젝트폴더메뉴 [Project View] 에서 bpf 폴더를선택하고오른쪽마우스를클릭하면아래와같은폴더메뉴가나타난다. [ 그림 3.2] 프로젝트폴더메뉴 각메뉴에대한설명은다음과같다. 메뉴 Create Project Create Folder Create Project File Open Copy Paste Delete Refresh 설명새로운프로젝트를만든다. 자세한설명은 3.2. 프로젝트생성 을참고한다. 선택한폴더에새하위폴더를생성한다. 새로운프로젝트파일을만든다. 자세한설명은 3.3. 프로젝트파일생성 을참고한다. 선택한폴더아래의파일이있는지검색한다. 선택한폴더를클립보드에복사한다. 복사한폴더를해당폴더의하위폴더로붙여넣는다. 선택한폴더를삭제한다. 선택한폴더의하위파일, 폴더구조를다시검색한다. 8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프로젝트파일폴더메뉴 [Project View] 에서프로젝트파일을선택하고오른쪽마우스를클릭하면아래와같은폴더메뉴가나타난다. [ 그림 3.3] 프로젝트파일폴더메뉴 각메뉴에대한설명은다음과같다. 메뉴 Create Project Create Folder Create map File Create copybook File Open Rename Copy Paste Delete Refresh 설명새로운프로젝트를만든다. 자세한설명은 3.2. 프로젝트생성 을참고한다. 선택한폴더에새하위폴더를생성한다. 프로젝트파일을기반으로 map 파일을자동으로생성한다. map폴더에같은이름의 Map 파일이생성된다. 프로젝트파일을기반으로 Copybook 파일을자동으로생성한다. cpy 폴더에같은이름의 Copybook 파일이생성된다. 선택한파일을 Editor로연다. 선택한파일의이름을변경한다. 선택한파일을클립보드에복사한다. 클립보드에복사되어있는파일을해당폴더에붙여넣는다. 선택한파일을삭제한다. 선택한파일이존재하는디렉터리를다시검색한다. 제 3 장 Project View 9
Copybook 폴더메뉴 [Project View] 에서 cpy 폴더를선택하고오른쪽마우스를클릭하면아래와같은폴더메뉴가나타난다. [ 그림 3.4] Copybook 폴더메뉴 각메뉴에대한설명은다음과같다. 메뉴 Create Project Create Folder Open Copy Paste Delete Refresh 설명새로운프로젝트를만든다. 자세한설명은 3.2. 프로젝트생성 을참고한다. 선택한폴더에새하위폴더를생성한다. 선택한파일을 Editor로연다. 선택한파일을클립보드에복사한다. 클립보드에복사되어있는파일을해당폴더에붙여넣는다. 선택한폴더를삭제한다. 선택한폴더의하위파일, 폴더구조를다시검색한다. 10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Map 폴더메뉴 [Project View] 에서 map 폴더를선택하고오른쪽마우스를클릭하면아래와같은폴더메뉴가나타난다. [ 그림 3.5] Map 폴더메뉴 각메뉴에대한설명은다음과같다. 메뉴 Create Project Create Folder Create map File Open Copy Paste Delete Refresh 설명새로운프로젝트를만든다. 자세한설명은 3.2. 프로젝트생성 을참고한다. 선택한폴더에새하위폴더를생성한다. 새로운 map 파일을만든다. 자세한설명은 3.3. 프로젝트파일생성 을참고한다. 선택한파일을 Editor로연다. 선택한파일을클립보드에복사한다. 클립보드에복사되어있는파일을해당폴더에붙여넣는다. 선택한폴더를삭제한다. 선택한폴더의하위파일, 폴더구조를다시검색한다. 제 3 장 Project View 11
3.2. 프로젝트생성 작업을하기위해우선프로젝트를생성해야한다. 다음은새로운프로젝트를만드는과정에대한설명이다. 1. [Project View] 에서빈공간을선택하고오른쪽마우스를클릭한후메뉴에서 [Create project] 을선택한다. [ 그림 3.6] 프로젝트생성 2. Create project 대화상자에서 'Project name' 에생성할프로젝트이름을입력한후 [OK] 버튼을클릭한다. 다음은프로젝트이름은 'test1' 라고입력한예제화면이다. [ 그림 3.7] 프로젝트이름입력 3. 프로젝트이름을입력하면 [Project View] 에해당프로젝트이름으로프로젝트가생성되고 bpf, cpy, map 폴더가자동으로생성된다. 다음은 'test' 라는이름으로프로젝트가생성된예제화면이다. [ 그림 3.8] 새파일명입력화면 12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3.3. 프로젝트파일생성 다음은새로운프로젝트파일을만드는과정에대한설명이다. 1. [Project View] 에서 bpf 폴더를선택하고오른쪽마우스를클릭한후메뉴에서 [Create Project File] 을선택한다. [ 그림 3.9] 프로젝트파일생성 2. Create a BMS Project File 대화상자에서생성할프로젝트이름을입력하고 BMS Map source 및 Copybook source file을선택한뒤 [Finish] 버튼을클릭한다. BMS Map source 및 Copybook source file은생략이가능하다. [ 그림 3.10] Create a BMS Project File Copybook source file 을선택한경우에는 Copybook source file 과 BMS Map Source 파일의구조가매 칭되어야한다. 만약매칭이되지않는경우아래와같이오류창이뜬다. 제 3 장 Project View 13
[ 그림 3.11] NotMatch Error Message 3. bpf 폴더아래에입력한이름으로프로젝트파일이생성된다. [ 그림 3.12] 프로젝트파일 3.4. Copybook 생성 다음은새로운 Copybook 파일을만드는과정에대한설명이다. 1. [Project file] 을선택하고오른쪽마우스를클릭한후메뉴에서 [Create copybook file] 를선택한다. [ 그림 3.13] Create copybook file 2. cpy 폴더에프로젝트파일이름과동일한 Copybook 파일이생성된다. 14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 그림 3.14] copybook 파일생성 3.5. Map 생성 새로운 Map 파일생성은프로젝트파일을이용하는방법과프로젝트파일을이용하지않고 Map을생성하는 2가지방법으로나뉘어진다. 다음은 Map 생성하는방법에대한설명이다. 프로젝트파일을이용해서 Map 생성방법 1. [Project file] 을선택하고오른쪽마우스를클릭한후메뉴에서 [Create map file] 을선택한다. [ 그림 3.15] Create map file 1 2. map 폴더에프로젝트파일이름과동일한 Map 파일이생성된다. [ 그림 3.16] map 파일생성 제 3 장 Project View 15
프로젝트파일을이용하지않고 Map 생성방법 1. [map] 폴더를선택하고오른쪽마우스를클릭한후메뉴에서 [Create map file] 을선택한다. [ 그림 3.17] Create map file 2-1 2. 'Map file name', 'Mapset name', 'Map name' 을입력하고 [Finish] 버튼을클릭한다. [ 그림 3.18] Create map file 2-2 다음은 [Add], [Remove], [Up], [Down] 버튼기능에대한설명이다. 버튼 Add 설명 'Map name' 에입력한항목을 'Map names' 에추가한다. 16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버튼 Remove Up Down 설명 'Map names' 에서선택한항목을삭제한다. 'Map names' 에서선택한항목의위치를올린다. 'Map names' 에서선택한항목의위치를내린다. 3. 다음과같이입력한항목에맞게 Map 파일이생성된것을확인할수있다. 1) 입력한 Map 파일은 map 폴더아래에생성된다. 2) 입력한 Mapset 과 Map이생성된다. 3) 기본적으로 Hello, BMS World 코드가삽입된다. [ 그림 3.19] Create map file 2-3 제 3 장 Project View 17
제 4 장 Editor 본장에서는 Map GUI Editor for BMS 의화면구성에서 Editor 에대해설명한다. Map GUI Editor for BMS 는 BMS Map 소스파일의편집을위해 Text Editor, GUI Editor, Split Editor 를 제공한다. 4.1. Text Editor Text Editor는 BMS Map 소스파일에대한 Text 기반 Editor로 Map GUI Editor for BMS가기본으로제공하는 Multi Page Editor의한부분이다. [Project View] 에서원하는 Map 파일 (.map) 을더블클릭하면다음과같은 Text Editor가나타난다. [ 그림 4.1] Text Editor 화면 Text Editor 는편집기능외에도다음과같이다양한기능을지원한다. 제 4 장 Editor 19
4.1.1. 기본기능 Text Editor의기본기능은다음과같다. 기본편집 Eclipse Editor의속성을상속받아복사, 찾아바꾸기등기본적인편집이가능하다. 키워드강조효과 특정키워드에따라색과굵은글씨체로강조되는효과를지원한다. Print 메인메뉴의 [File] > [Print] 를클릭하거나툴바의 수있다. 를클릭하면현재작업중인소스코드를 Print 할 4.1.2. 코드작성가이드라인 특정위치에서작성할키워드를검색, 제공하여코드작성을돕는가이드라인기능을지원한다. 이기능을사용하기위한단축키는 <Ctrl> + <Space> 이다. [ 그림 4.2] 코드작성가이드라인 20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4.1.3. Dummy Character 입력 키보드의 <F9> 를누르면실제소스파일을저장할때는무시되는특수기호가입력된다. 이기능을사용하면 BMS 문법 FIELD의 Initial 항목이 2~3줄에걸쳐서입력되는경우마지막위치에서 2Byte의문자가입력이되지않는문제를해결할수있다. [ 그림 4.3] Dummy Character 입력화면 4.1.4. 특수코드문자입력 BMS 문법상사용되는특수키로서키보드로입력이불가능한특수코드 SO, SI는키보드의함수키 (SO: <F7>, SI: <F8>) 를이용하여입력할수있다. [ 그림 4.4] SO, SI 입력화면 4.1.5. 코드에러검출 작성된소스코드에대하여문법적에러가존재하는경우해당에러는 Editor 화면과 Console 화면에조회된다. 다음은 Text Editor에에러부분이표시된화면이다. [ 그림 4.5] 코드에러검출 X 표시에마우스를올리면다음과같은에러메시지가표시된다. [ 그림 4.6] 코드에러메시지 제 4 장 Editor 21
Editor 에표시되는에러메시지와동일한내용은 [Console View] 에도표시된다. [ 그림 4.7] 코드에러 Console 화면 4.1.6. GUI 전환 [GUI Editor] 탭을클릭하면 Text Editor 소스를분석하여생성된 GUI 화면을볼수있다. [ 그림 4.8] Editor 전환탭 Text 에에러가존재하는경우 GUI Editor 로전환할때다음과같은에러메시지가나타나며 GUI 기반의 Editor 로화면이전환되지않는다. [ 그림 4.9] Editor 전환할때의에러메시지 Text Editor 에서 GUI Editor 로화면전환작업이이루어질때주석부는유지된다. 단, 주석의위치는해당 MAPSET, MAP, FIELD 의위쪽으로붙여진다. 다음은화면전환하기전주석처리화면이다. [ 그림 4.10] 전환전주석 22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다음은화면전환한후주석처리의위치가변경된화면이다. [ 그림 4.11] 전환후주석위치변경 제 4 장 Editor 23
4.2. GUI Editor [GUI Editor] 는 BMS Map 소스를 GUI에서작성할수있는 Editor이다. [GUI Editor] 탭을선택하거나프로젝트파일 (.bpf) 을열면다음과같은 GUI Editor가나타난다. [ 그림 4.12] GUI Editor 화면 GUI Editor 화면은다음과같이구성된다. GUI 편집화면 (1번) 해당 BMS Map 파일이실제로화면으로표현되는모습을보여주는화면으로동시에편집이 [ 가능한화면이다. Pallete(2 번 ) 새로운 FIELD 를추가하기위한메뉴화면이다. Properties(3 번 ) 24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GUI Editor] 에서만보이는탭으로, 선택된구성요소에따라 BMSMAP, MAPSET, FIELD 의속성값을 편집하기위한화면이다. 만약, 프로젝트파일을통해 GUI Editor 를여는경우 DATA 항목이추가된다. [GUI Editor] 도 [Text Editor] 처럼편집기능외에도 FIELD 생성기능, FIELD 속성편집기능등다양한 기능을지원한다. 4.2.1. 기본기능 [GUI Editor] 의기본기능은다음과같다. 기본편집 Eclipse GUI Editor를상속하여기본적인마우스이벤트를통한위치이동, 키보드이벤트를통한복사, 붙여넣기등의편집기능을지원한다. FIELD 생성 Palette 의 [FIELD] 메뉴를통해 GUI Editor 화면에새로운 FIELD 를추가할수있다. Print [Text Editor] 의 Print 기능과동일하다. 4.2.2. DATA 속성편집 [DATA] 는 DATA 구조를정의하고수정하기위한영역이다. 프로젝트파일 (.bpf) 를통해 GUI Editor를사용하는경우에만 [Properties] 에 DATA 속성이나타난다. [ 그림 4.13] DATA Property 화면 다음은 [DATA] 항목에대한설명이다. Data Structure Named Field 들의데이터구조를트리형태로보여준다. 제 4 장 Editor 25
Detail Data Structure 에서선택한 Named Field 의상세정보를보여준다. Line Repeat Named Field 를동일한 Named Field 를여러개만드는기능이다. 다음은각항목의기능에대한설명이다. Data Structure Data Structure는 Named Field들의데이터구조를트리형태로보여주는영역으로연속된 Named Field 는그룹화가가능하다. Named Field의그룹화를 Map GUI Editor for BMS에서는 Minor라고명칭한다. 다음은 Named Field의그룹화인 Minior를생성하는예제이다. 1. 그룹대상 Named Field를 2개이상선택한뒤오른쪽마우스클릭메뉴에서 [Create Minor] 를선택한다. [ 그림 4.14] Create Minor 1 2. 그룹으로설정할 Named Field 를선택하면 Minor Name( 그룹명 ) 을입력하는화면이표시된다. 해당화 면에서 'Minor Name' 을입력하고 [OK] 버튼을클릭한다. [ 그림 4.15] Create Minor 2 3. 그룹설정이완료되면 Data Structure 에서선택한 Named Field 가해당그룹으로생성된것을확인할 수있다. 26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 그림 4.16] Create Minor 3 참고 GUI Editor 에서편집할경우새로운 Field 의생성위치에따라기존의 Minor 구조체또는 GRP 구조 체가변경될수있다. Detail Data Structure 에서선택한 Named Field 의상세정보를보여준다. [ 그림 4.17] Detail 다음은각항목들에대한설명이다. 항목 NAME LENGTH TYPE OCCURS PICIN PICOUT 설명선택한 Named Field의이름이다. 선택한 Named Field의길이다. 선택한 Named Field의형태이다. 선택한 Named Field의반복횟수이다. Input 데이터형태이다. Output 데이터형태이다. Line Repeat Line Repeat 는동일한 Named Field 를여러개만드는기능이다. 다음은 Line Repeat 의예제이다. 제 4 장 Editor 27
1. Line Repeat 의빈공간에오른쪽마우스를클릭메뉴에서 [Create Line Repeat] 을선택한다. [Create Line Repeat] 은 Repeat 를생성하는메뉴이고 [Delete Line Repeat] 은 Repeat 를삭제하는메뉴이다. [ 그림 4.18] Line Repeat Menu 2. [Create Line Repeat] 메뉴를선택하면 Repeat 정보를입력하는화면이나타난다. 각항목을입력하고 [OK] 버튼을클릭한다. [ 그림 4.19] Create Line Repeat 다음은각항목들에대한설명이다. 항목 NAME START END OCCURS 설명 Line Repeat의이름이다. 반복할시작라인이다. 반복할마지막라인이다. 반복할횟수이다. 3. Repeat 설정이완료된면아래와같이새로운 Line Repeat 가생성된다. [ 그림 4.20] Line Repeat 3 28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참고 Repeat 로지정된영역에서다른 Named Field 를생성하거나이동하는경우기존의 Repeat 항목은 삭제된다. 4.2.3. FIELD 속성편집 [FIELD] 는 FIELD 속성을수정하기위한영역이다. 특정 FIELD가선택되면 [Properties] 에해당 FIELD 속성이나타난다. 다음은 [Properties] 탭의 [FIELD] 화면이다. [ 그림 4.21] FIELD Property 화면 다음은 [FIELD] 항목에대한설명으로 GUI Editor 에서변경을확인할수있는항목을위주로설명한다. POS(NUM), POS 해당 FIELD의위치를나타내는항목으로입력값을변경할경우해당 FIELD의위치가변경된다. 다음은각항목에대한설명이다. 항목 POS(NUM) POS 설명 FIELD의기준점을입력한다. (Map에정의된위치값을이용한다.) [Column] 항목은기준점에서의 x축이동값, [Line] 항목은기준점에서의 y축이동값을의미한다. 다음예제와같이 'POS' 의값을변경하면그림과같이해당 FIELD 의위치가변경된다. [ 그림 4.22] POS 속성변경 제 4 장 Editor 29
[ 그림 4.23] POS 속성변경화면 LENGTH 해당 FIELD의길이를나타내는항목으로입력값을변경하면해당 FIELD의길이가변경된다. 다음예제와같이 'LENGTH' 의값을 10에서 5로줄이면그림과같이해당 FIELD의길이가줄어드는것을확인할수있다. [ 그림 4.24] LENGTH 속성변경 [ 그림 4.25] LENGTH 속성변경화면 INITIAL 해당 FIELD의메시지정보를나타내는항목이다. 다음예제와같이 'INITIAL' 의값을 HELLO로변경하면 GUI Editor에서보이는메시지가해당값으로변경된다. [ 그림 4.26] INITIAL 속성변경 [ 그림 4.27] INITIAL 속성변경화면 XINIT 해당 FIELD 의메시지정보를나타내는항목으로 EBCDIC Hex Code 의값이설정되며 INITIAL 항목에값 이있는경우무시된다. 30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다음예제와같이 'XINIT' 의값을 82828282 에서 92929292 로변경하면 GUI Editor 에서보이는메시지가 해당값으로변경된다. [ 그림 4.28] XINIT 속성변경 [ 그림 4.29] XINIT 속성변경화면 ATTRB 해당 FIELD의 Attribute 속성을정의한항목이다. 세개의 Drop Box가있는데각 Drop Box에서 [NONE] 을설정할경우 BMSMAP 속성편집에설정되어있는값으로인식된다. 첫번째입력항목에서는키입력에대한사항을설정한다. 항목 NONE ASKIP PROT UNPROT 설명해당항목에대한설정을하지않을경우선택한다. 키입력을막고커서가해당 FIELD를건너뛰도록한다. 키입력을막는다. 키입력이가능하도록한다. 두번째입력항목은숫자만입력을허용하게할것인지를설정한다. 항목 NONE NUM 설명 해당항목에대한설정을하지않을경우선택한다. 숫자만입력을허용한다. 세번째입력항목은메시지의폰트처리에대한내역을설정한다. 항목 NONE BRT 설명 해당항목에대한설정을하지않을경우선택한다. FIELD 의메시지를밝게처리한다. 제 4 장 Editor 31
항목 NORM DRK 설명 FIELD 의메시지를일반적인밝기로처리한다. FIELD 의메시지가화면에표현되지않도록처리한다. 다음예제처럼세입력항목의조합을이용하여 FIELD 메시지를다양하게표현할수있다. 다음의속성값이설정된경우실제터미널화면에서해당 FIELD 에는커서가위치하지않는다. [ 그림 4.30] ATTRB 속성 ASKIP 다음의속성값이설정된경우실제터미널화면에서해당 FIELD 에는커서가위치할수는있지만어떠한 키보드입력도불가능하다. [ 그림 4.31] ATTRB 속성 PROT 다음의속성값이설정된경우실제터미널화면에서해당 FIELD 에는커서가위치할수있으며키보드입 력도가능하다. [ 그림 4.32] ATTRB 속성 UNPROT 다음의속성값이설정된경우실제터미널화면에서해당 FIELD 에는숫자만입력이가능하다. [ 그림 4.33] ATTRB 속성 NUM 32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다음의속성값이설정된경우실제터미널화면에서해당 FIELD 의메시지를일반메시지보다밝게강조 하여표현한다. [ 그림 4.34] ATTRB 속성 BRT 다음의속성값이설정된경우실제터미널화면에서해당 FIELD 의메시지를강조없이표현한다. [ 그림 4.35] ATTRB 속성 NORM 다음의속성값이설정된경우실제터미널화면에서해당 FIELD 의메시지를표시하지않음을나타내며 Editor 의화면에서는편집의편의를위해기울임체로표현한다. [ 그림 4.36] ATTRB 속성 DRK(OPTION 을체크한경우 ) Option 이체크되어있지않은경우 Editor 의편집화면을실제터미널과동일하게보여준다. [ 그림 4.37] ATTRB 속성 DRK(OPTION 을체크하지않은경우 ) 제 4 장 Editor 33
COLOR 해당 FIELD 의색상정보를나타내는항목이다. 다음은 COLOR 에서선택할수있는항목이다. 항목 NONE DEFAULT BLUE RED PINK GREEN TURQUOISE YELLOW NEUTRAL 설명해당항목에대한설정을하지않을경우선택한다. FIELD 메시지를기본색으로처리한다. FIELD 메시지를파란색으로처리한다. FIELD 메시지를붉은색으로처리한다. FIELD 메시지를분홍색으로처리한다. FIELD 메시지를녹색으로처리한다. FIELD 메시지를밝은파란색 ( 터키석색 ) 으로처리한다. FIELD 메시지를노란색으로처리한다. FIELD 메시지를흰색으로처리한다. 다음은붉은색으로 FIELD 메시지를변경하는예제이다. [ 그림 4.38] COLOR 속성변경 [ 그림 4.39] COLOR 속성변경화면 HILIGHT 해당 FIELD를강조처리하기위한항목이다. 해당길이는 FIELD의 LENGTH 속성을따르지않고다음 FIELD를만날때까지의길이로정의된다. 다음은 HILIGHT에서선택할수있는항목이다. 항목 BLINK REVERSE UNDERLINE 설명 FIELD 메시지에반짝이는효과가나타난다. FIELD 메시지의글자색과바탕색이반전된다. FIELD 메시지에밑줄이나타난다. 34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각항목을설정했을때의 Editor 화면의변화는다음과같다. BLINK 속성이설정된경우해당 FIELD 의메시지가반짝이는효과가나타난다. [ 그림 4.40] HILIGHT 속성 BLINK REVERSE 속성이설정된경우해당 FIELD 메시지의글자색과바탕색이반전된다. [ 그림 4.41] HILIGHT 속성 REVERSE UNDERLINE 속성이설정된경우해당 FIELD 메시지에밑줄이생성된다. [ 그림 4.42] HILIGHT 속성 UNDERLINE OCCURS 해당 FIELD의반복속성을정의하는항목으로입력값대로해당 FIELD가반복표현된다. 다음은입력값으로 2가입력된예제이다. [ 그림 4.43] OCCURS 속성변경 2 가입력된경우해당 FIELD 가반복되어화면에총 2 개의해당 FIELD 가나타난다. 제 4 장 Editor 35
[ 그림 4.44] OCCURS 속성변경화면 OUTLINE 해당 FIELD의 OULINE 정보를나타내는항목이다. 해당길이는 FIELD의 LENGTH 속성을따르지않고다음 FIELD를만날때까지의길이로정의된다. 선택항목에대한설명은다음과같다. 항목 LEFT RIGHT OVER UNDER BOX 설명 FIELD 메시지의왼쪽에 OULINE이나타난다. FIELD 메시지의오른쪽에 OULINE이나타난다. FIELD 메시지의위에 OULINE이나타난다. FIELD 메시지의아래에 OULINE이나타난다. FIELD 메시지의상하좌우에 OUTLINE이나타난다. 선택항목은복수개로설정이가능하며각각에대한화면표시는다음과같다. LEFT 로설정한경우 OULINE 이다음그림과같이메시지의왼쪽에나타난다. [ 그림 4.45] OUTLINE 속성 LEFT RIGHT 로설정한경우 OUTLINE 이다음그림과같이메시지의오른쪽에나타난다. [ 그림 4.46] OUTLINE 속성 RIGHT OVER 로설정한경우 OUTLINE 이다음그림과같이메시지의위쪽에나타난다. 36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 그림 4.47] OUTLINE 속성 OVER UNDER 로설정한경우 OUTLINE 이다음그림과같이메시지의아래쪽에나타난다. [ 그림 4.48] OUTLINE 속성 UNDER BOX 로설정한경우 OUTLINE 이다음그림과같이메시지주변에 BOX 형태로나타난다. [ 그림 4.49] OUTLINE 속성 BOX 제 4 장 Editor 37
4.2.4. BMSMAP 속성편집 FIELD가선택되지않은경우 [Properties] 에 [BMSMAP], [MAPSET] 속성편집화면이나타난다. 다음은 [BMSMAP] 을선택했을때나타나는화면이다. [ 그림 4.50] BMSMAP Property 화면 [BMSMAP] 항목중 GUI Editor 에서변경을확인할수있는항목을위주로설명한다. GUI Editor 에서변경을확인할수있는항목은 'COLOR', 'HILIGHT', 'OUTLINE' 이다. 항목 COLOR HILIGHT OUTLINE 설명 MAP의기본 COLOR 속성을정의하는항목으로 FIELD 속성에 COLOR 속성이별도로선언되지않은모든 FIELD에적용된다. MAP의기본 HILIGHT 속성을정의하는항목으로 FIELD 속성에 HILIGHT 속성이별도로선언되지않은모든 FIELD에적용된다. MAP의기본 OUTLINE 속성을정의하는항목으로 FIELD 속성에 OUTLINE 속성이별도로선언되지않은모든 FIELD에적용된다. 각항목에대한자세한설명은 4.2.3. FIELD 속성편집 과동일하다. 참고 나머지입력항목에대한설명은 "IBM CICS Application Programming Reference Release 3" 를참고 한다. 38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4.2.5. MAPSET 속성편집 다음은 [MAPSET] 을선택했을때나타나는화면이다. [ 그림 4.51] MAPSET Property 화면 [MAPSET] 항목중 GUI Editor 에서변경을확인할수있는항목을위주로설명한다. GUI Editor 에서변경을확인할수있는항목은 'COLOR', 'HILIGHT', 'OUTLINE' 이다. 항목 COLOR HILIGHT OUTLINE 설명 MAPSET의기본 COLOR 속성을정의하는항목으로 MAP 속성에 COLOR 속성이별도로선언되지않은모든 MAP에적용된다. MAPSET의기본 HILIGHT 속성을정의하는항목으로 MAP 속성에 HILIGHT 속성이별도로선언되지않은모든 MAP에적용된다. MAPSET의기본 OUTLINE 속성을정의하는항목으로 MAP 속성에 OUTLINE 속성이별도로선언되지않은모든 MAP에적용된다. 각항목에대한자세한설명은 4.2.3. FIELD 속성편집 과동일하다. 참고 나머지입력항목에대한설명은 "IBM CICS Application Programming Reference Release 3" 를참고 한다. 제 4 장 Editor 39
4.2.6. 툴바의 Option 툴바의 [Option] 을설정하여각 FIELD가가지고있는옵션을화면으로볼수있다. 다음그림과같이툴바에서설정이가능하다. [ 그림 4.52] Option 설정메뉴 다음은 [Option] 이설정된편집화면이다. FIELD 왼쪽에해당옵션이나타난다. [ 그림 4.53] Option 설정화면 [Option] 의설정을해제할경우 FIELD 들이가지고있는옵션이편집화면에서사라진다. [ 그림 4.54] Option 설정해제화면 40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4.2.7. 툴바의 Grid GUI 편집화면에서격자무늬로화면을표현해주는 Grid 기능을 On/Off 할수있다. Grid를설정하면 FIELD 배치를확인할수있다. 다음그림과같이툴바에서설정이가능하다. [ 그림 4.55] Grid 설정메뉴 [Grid] 을설정할경우화면에격자무늬가나타난다. [ 그림 4.56] Grid 설정화면 [Grid] 의설정을해제할경우화면에있던격자무늬가사라진다. [ 그림 4.57] Grid 설정해제화면 제 4 장 Editor 41
4.3. Split Editor Split Editor에서는분할화면을통하여 BMS Map 소스파일에대한 Text Editor와 GUI View를동시에볼수있다. [Project View] 에서원하는 Map파일을선택하여 [Visual editor Open] 메뉴를클릭하면다음과같은 Split Editor 화면이나타난다. [ 그림 4.58] Split Editor화면 Editor 영역의상단에는 GUI View 가나타나고하단에는 Text Editor 가나타난다. GUI View(1 번 ) 해당 BMS Map 파일이실제화면으로표현되는모습을보여준다. Text Editor(2 번 ) 해당 BMS Map 파일을 Text 기반의편집이가능하도록제공한다. 4.3.1. 기본기능 Split Editor의기능은다음과같다. GUI View 화면실시간생성 Text Editor의변화에따라 GUI View를생성한다. 각항목을수정하면 GUI View에바로적용된다. Text 편집 42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Map GUI Editor for BMS 에서사용되는 Text 기반의 Editor 를상속받아동일한모든기능을제공한다. Text 편집기능에대한자세한내용은 4.1. Text Editor 를참고한다. Print GUI View 화면에 Focus 가있는경우 GUI Editor 의 Print 기능을제공하고 Text Editor 화면에 Focus 가 있는경우 Text Editor 의 Print 기능을제공한다. 제 4 장 Editor 43
제 5 장 Outline 본장에서는 Map GUI Editor for BMS의화면구성에서 Outline에대해설명한다. Outline은활성화되어있는 BMS Map 파일에대한내부구조를트리형태로보여주는화면으로, 선택항목에해당하는부분으로의이동및강조기능을제공한다. 다음은 Outline 화면이다. [ 그림 5.1] Outline 화면 BMS Map 파일은 MAPSET, MAP, FIELD 순의계층구조로되어있다. MAPSET 최상위루트항목으로표현되며하위로 MAP 항목을포함하는논리적개념이다. MAP 2 레벨의항목으로표현되며 GUI Editor 에서 Editor 의화면을의미한다. FIELD 3 레벨의항목으로표현되며 GUI Editor 에서 Editor 화면을구성하는각 Component 들을의미한다. 참고 구조에대한자세한내용은 "IBM CICS Application Programming Reference Release 3" 을참고한다. Editor 가열려있는상태에서 Outline 항목을선택하면선택한항목에해당하는부분이강조처리된다. 제 5 장 Outline 45
5.1. Text Editor 에서 Outline 사용 Outline을통해 Text Editor의해당부분을강조하는순서는다음과같다. 1. [Outline] 에서강조할항목을클릭한다. [ 그림 5.2] Text Editor - Outline 항목선택 2. Editor 영역의해당 Text 가강조된다. [ 그림 5.3] Text Editor 강조화면 46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5.2. GUI Editor 에서 Outline 사용 Outline 을통한 GUI Editor 의해당부분강조는선택항목의종류에따라 2 가지로나뉜다. 5.2.1. MAP 항목에서사용 MAP 항목을클릭한경우해당 MAP으로 GUI Editor가전환되며이때전환전 GUI Editor의편집내용은저장된다. 다음은강조처리하는순서이다. 1. MAP 항목을클릭한다. [ 그림 5.4] GUI Editor - Outline의 MAP 항목선택 1 2. 선택한 MAP(NAME001) 으로 GUI Editor 의화면이전환된다. [ 그림 5.5] GUI Editor 강조화면 1 5.2.2. FIELD 항목에서사용 FIELD 항목을클릭한경우해당 FIELD의테두리에강조선이표시된다. 선택한 FIELD 항목이현재 GUI Editor의 MAP이아닌경우해당 MAP이속한 GUI Editor로전환된다. 강조처리하는순서는다음과같다. 1. 강조하고자하는 FIELD 항목을클릭한다. 제 5 장 Outline 47
[ 그림 5.6] GUI Editor - Outline 의 FIELD 항목선택 2. Text Editor 화면의해당위치 Text 가강조된다. [ 그림 5.7] GUI Editor 강조화면 3 48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Appendix.A 환경설정 A.1. 프로그램환경설정 프로그램의환경설정을하기위해서는메인메뉴인 [Preference] > [Preferences...] 를클릭한다. 해당메뉴를클릭했을때나타나는화면은다음과같다. [ 그림 A.1] Preference 설정화면 화면왼쪽에보이는트리구조중 [Text Editor] 를제외한부분은 Eclipse 기반메뉴로본안내서에서는 Map GUI Editor for BMS에특화된 [Text Editor] 위주로설명한다. [Text Editor] 는 Text Editor는폰트설정을위한화면이다. 다음은해당메뉴를클릭했을때나타나는항목에대한설명이다. 항목 Text Font 설명 글꼴 - 글꼴스타일 - 크기순으로화면에표시되고기본값은 Terminal-regular- 10 이다. 원하는스타일로변경하려면 [Change...] 버튼을클릭한다. 설정을완료한후클릭할수있는버튼은 4 가지로, 원하는버튼을클릭하면설정작업이종료된다. Appendix.A 환경설정 49
버튼 Restore Defaults Apply OK Cancel 설명선택항목을기본설정으로변경한다. 선택항목을바로프로그램에적용한다. 선택항목을적용함과동시에 Preferences 화면을닫는다. 선택항목을적용하지않고 Preferences 화면을닫는다. A.2. 설정파일환경설정 설정파일의환경설정을하기위해서는 Map GUI Editor for BMS가설치된경로에 mge.properties 파일을편집한다. 다음은 mge.properties 파일의예제이다. encoding=ms932 #newly set: 1243819529531 RECENT_WORKSPACES=D:\\workspace\n 다음은각설정항목에대한설명이다. 항목 encoding RECENT_WORKSPACES 설명 사용할인코딩을설정한다. 최근에사용된 WORKSPACE 정보가자동으로기록된다. 50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안내서
색인 A ATTRB, 31 B BMS, 1 C COLOR, 34 H HILIGHT, 34 I INITIAL, 30 L LENGTH, 30 O OCCURS, 35 OpenFrame Map GUI Editor for BMS, 1 Outline, 45 OUTLINE, 36 P POS, 29 Project View, 7 X XIN, 30 색인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