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텍스타일디자인
Introduction 강의지침과평가방법 1. 수업목표 2. 교과특성 3. 주교재 & 참고교재 4. 강의계획서 5. TexPro 는어떤프로그램? 6. TexPro 는무엇을디자인하는가? 7. 디지털날염시스템 DTP(Digital Textile Printing) 8. 디지털프린팅에의한기대효과 DTP(Digital Textile Printing) TEXPRO 의일반환경및기본기능설명 01 팔레트정보보기 02 전체보기
수업목표 섬유 패션산업이 21C 고부가가치산업으로육성됨에따라기존의수작업으로이루어진디자인공정을단시간에완성이가능한섬유패션디자인 CAD 프로그램 (Texpro) 을활용하여개인의독창적이고창의적인감각을착안하여패션산업계의현장에서필요한제품기획, 생산과정에수반되는과정을실습함으로써졸업후바로실무에적용할수있도록지도한다. 개인의취업및진로에중점을두고현장적응능력을강화하는것으로목표로한다.
교과특성 섬유만이지니는본질적인특성을우선파악하고자신이의도한바를섬유라는매체를통해조형화, 형상화를바탕으로미래의섬유조형분야를탐구하고자한다 국내의디자인실무에서가장많이활용되고있는프로그램의 Textile Design CAD 수업으로직물의기본조직과이를응용한특수조직의다양한직물을설계한다. Textile, Weave, Knit 등각파트별업체들의실무기획을위한수업으로진행한다 공모전과취업을위한컴퓨터패션디자인운용마스터자격증을부여할수있도록지도한다.
미래를보는디지털디자인 ( "Insight into the Digital Design" ) / 자유주제 1. Digital Future ( 미래 ) 2. Digital Technology ( 기술 ) 3. Digital Imagination ( 상상 ) 4. Digital Creative ( 창조 )
주교재 1. Computer Fashion Design, 운용 Master- 교학연구사 (2012) 2. Computer FASHION Design ( 운용 Master- 필기 + 실기시험대비용 ) ( 주 ) 영우씨엔아이 ( 교학연구사 ) 손희순, 김종순, 최정임, 김소진, 최경미 (2012) 참고교재 1. 루안드레아사봐 (2009), 패턴디자인응용과변형, 국제도서 2. 에스텔빌라세카 (2009), 최신패턴과텍스처, 국제도서 3. 박혜신외 3 인 (2010), 포토샵을이용한디지털텍스타일 & 패션디자인, 청람 4. 권민희외 3 인 (2010), 패션 & 텍스타일디자인 CAD, 청람 5. 디지털텍스타일디자인, 예학사 6. 디지털아트워크디자인, 길벗 - 트렌드정보지, 인터넷에서의패션정보 -web site 삼성디자인넷, WWD, STYLE.COM, 패션넷코리아, Vogue, GQ 등
TexPro 는어떤프로그램? TEXPRO 는 Textile + professional 의합성어전문섬유. 패션디자이너를위한패션소재와패션디자인을아름답게표현해내는기술을뜻한다 섬유 패션의류관련제품의기획및생산과정에서요구되는패션디자인, 컬러웨이작업과선염, 편직물, 날염물의디자인등을신속하고정확하게디자인할수있는프로그램 비트맵과벡터모드를기반으로자유롭게디자인이가능한프로그램 Textile, Weave, Knit 세가지프로그램으로구성 섬유, 패션에관련된디자인툴을이용하여다양한도식화, 색정리기능을통한원단전개, 자동반복, 자카드효과, 3D 시뮬레이션, 작업지시서등디자인작업에서부터생산관리까지전반적인기획공정이가능한종합프로그램
Print Design Fashion, Illustration Design 3D 시뮬레이션 Design Weave Design Knit Design
TexPro 는무엇을디자인하는가? Print Design 프린트나염원단디자인 - 어패럴, 인테리어등다양한분야에이용스캔받은이미지의, 정확한색분해가가능 DTP System 은제도제판과정이생략, 컬러도수제한없이사용가능 Fashion,Illustration Design 의류업체에서많이사용되는도식화, 일러스트디자인이가능
TexPro 는무엇을디자인하는가? 3D Mapping Design 3D Mapping 작업을통하여최종제품의디자인을미리확인할수가있어제품의기획력과영업력의극대화가가능 Weave Design 경, 위사밀도가원사의굵기에따라자동산출되며 Scan 받은 Yarn 사용가능. 소, 모방질감표현이용이하며시어써커등가공효과를조절하여최종결과물을시직전에확인 도비 (Dobby), 쟈카드 (Jacquard) 직물의설계와디자인이가능 원사배열및조직설계표. 원사소요량등생산에필요한작업지시서가자동출력 Knit Design 4~40 Gauge 의다양한니트디자인이가능 다양한 Melange, Fancy Yarn 의표현과각종니트문양, Cable 표현이용이 완료된니트디자인의원사소요량산출이가능하며다양한작업지시서의형태로출력되어생산장비와의호환이가능
디지털날염시스템 DTP (Digital Textile Printing) 디자인에서부터프린트까지의공정을컴퓨터로처리하므로까다롭고복잡한날염공정을획기적으로단축시키고다품종소량생산을가능하게하는효과적인차세대날염시스템
디지털프린팅에의한기대효과 DTP(Digital Textile Printing) 미래를보는디지털디자인 디자인측면 컴퓨터를사용한고난도의디자인표현및효과가가능신속한샘플제작및소량생산으로패션변화에대응이용이샘플제작공정의단순화로시제품출시까지디자인보안유지가가능디자인의 DB(Data Base) 화실현으로보관및재현이용이 생산측면 샘플제작과본생산공정과의연결로효율성이극대화정확한생산원료의배합, 계량, 색상교정이가능샘플, 제품생산시원료, 시간, 공간, 에너지의사용이감소생산용데이터의교환, 보관, 관리가용이기존공정에서는기대할수없는많은장점
강의계획서 1 주차 Introduction( 강의지침과평가방법 ) TEXPRO 의일반환경및기본기능설명 1. 팔레트정보보기 2. 전체보기 2 주차특수펜 Texpro Textile 기본툴교육 1. 펜미리보기 2. 펜메뉴 - 1. 표준펜 2. 스프레이펜 3. 크레용펜 4. 수채화펜 5. 가스리 6. 보호펜 3 주차 Texpro Textile 기본툴교육 1. 그리기 2. 주메뉴 3. 작업구역 4. 이동복사 5. 색바꾸기 6. CMY HLS RGB 7. 지우기 8. 응용작업 4 주차 Print 디자인 1. 색정리 2. 수동반복 3. 자동반복 4. 응용실무작업 5 주차 Print 디자인 1. 문자 2. 그림자 3. 채우기 4. 겹침방법 5. 봉제선 6. 응용작업 6 주차 Print 디자인 1. 색단계 2. 점묘 3. 색분해 4. 응용실무작업 7 주차 Print 디자인 1. 줄무늬 2. 컬러웨이 3. 보호펜 4. 응용실무작업
강의계획서 8 주차 Print 디자인 1. 후가공 2. 패턴반복 3. 응용실무작업 9 주차 Print 디자인 1. 선정리 2. 긁기 3. 자카드 4. 응용실무작업 10 주차 Fashion, Illustration Design 1. 도식화 2. 비트맵과백터를활용한도식화작업 - 패션잡지스캔과예제디자인응용작업 11 주차 3D 시뮬레이션 Design 1. 3D 시뮬레이션 2. 작업과정 3. 결선잡기 4. 입혀보기 12 주차 Weave Design TexPro Weave 기본툴교육 Weave 화면구성 1. 실선택 2. 조직선택 3. 직물짜기 4. 응용실무작업 13 주차 Knit Design TexPro Knit 기본툴교육 Knit 의밀도와기본조직 1. 편물의밀도 2. Knit 의실, 마크, 편물짜기기능 3. 편물의기본조직 4. 수편기호와뜨는방법다양한조직응용 5. 응용실무작업 14 주차 Portfolio 제출이미지효과. PRINT, WEAVE, KNIT, 3D, FASHION, ILLUSTRATION 도식화
팔레트정보 01 팔레트정보보기 Digital Textile Design TEXPRO 의일반환경및기본기능설명 01 팔레트정보보기 02 전체보기 색작업을하는데있어서사용자임의의색을만들고 Color Library 를이용할수있는기능과패턴에쓰여진각색상들의분포율등을확인할수있는곳이다. 팔레트에서수용하는색상수는 250 개. 한캔버스에서최대한사용할수있는색상수또한 250 도이다 팔레트의맨윗줄첫번째칸의색상이 1 번, 그다음이 2 번, 이러한방법으로각각의칸에는번호가지정되어있으며그림 1 번부분에서번호가표시되므로확인할수있다. 사용하고자하는색상은팔레트에서클릭하면선택 메뉴상에서한번에보여지는색상수는 28 도이며스크롤바를이용하여나머지팔레트부분을볼수있다.
팔레트정보 01 팔레트정보보기 Digital Textile Design TEXPRO 의일반환경및기본기능설명 그림에서 1부분은화면의바탕색상을의미. 색상의번호는 0번이다바탕 (Back Ground) 의색상을바꾸고싶을경우 1 을선택후팔레트상의메뉴 CMY, HLS, RGB에서원하는색상을만든다 2 부분은현재선택되어있는색상의번호를표시해주며그선택된색상이보여진다 3 부분은캔버스에사용되었거나선택했던색상중팔레트상가장뒤에위치하고있는색상의번호 ( 사용된색상의번호중가장높은번호 ) 주메뉴의색정리-재배열을할경우현재작업한패턴의색상도수 ( 총도수 ) 를확인 4 부분은작업한패턴위또는팔레트에서마우스를이동시켰을때마우스가위치하고있는곳의색상번호와색상을표시 01 팔레트정보보기 02 전체보기
전체보기 Digital Textile Design 02 전체보기 전체보기는작업공간을한눈에볼수있도록전개시켜주고그외에작업에필요한다양한기능을포함하고있다 TEXPRO 의일반환경및기본기능설명 01 팔레트정보보기 02 전체보기 그림의왼쪽에서보이는하얀부분은캔버스를축소시켜놓은것이다 작업공간을볼수있는부분이며그안의사각박스는작업공간을이동할때마우스로클릭하여원하는위치에놓으면된다또는 Ctrl 키를누른상태로캔버스에서마우스의 Left Button 을움직이면화면이이동
전체보기 1. 격자 Digital Textile Design 격자버튼을누르면아래의그림과같은창이열리게된다. 사용자임의대로격자의간격이나색상을조정할수있다 1 단위 : 격자의단위를정해준다. 2 수평수직 : 숫자옆의아이콘을눌러서격자간격을입력한다. 입력한후에는마지막에등호 (=) 를눌러준다. TEXPRO 의일반환경및기본기능설명 3 입력한간격을목록에저장저장된간격을목록에서삭제 저장된간격을사용할때는더블클릭하여선택한후실행한다. 01 팔레트정보보기 02 전체보기 4 현재격자색 : 격자의색상을바꿔준다. 아이콘을눌러아래의그림과같은창이열리면색상을선택하고확인버튼을눌러준다. 5 그룹당선개수 : 격자를원하는수만큼묶어주기위한값을입력하는곳이다. 6 단위선색 : 묶어주는격자의선색을바꿔준다. 위의 4 번과같은방법으로바꿔준다
전체보기 Digital Textile Design TEXPRO 의일반환경및기본기능설명 격자기능 On/Off 격자간격을조절한후에는작업공간의캔버스의오른쪽에있는격자아이콘을선택하여격자가보이게, 혹은안보이게조절할수있다 기본값은 1Dot 간격의격자를의미하는데확대모드 5 이상에서만보여진다. 01 팔레트정보보기 02 전체보기
전체보기 Digital Textile Design 2. 자 줄자의기능으로부분적인크기를잴때사용이때단위는캔버스의하단에있는단위에의해결정 아이콘을클릭하여사선, 수직, 수평을선택 작업공간에서측정할위치의첫점을한번클릭한후드래그하여끝점까지의거리를확인하고다시한번클릭하면자가사라진다. 지정한첫점과끝점사이의길이를확인 TEXPRO 의일반환경및기본기능설명 3. 각도 01 팔레트정보보기 02 전체보기 각도를모티브간의내각과외각을측정각도아이콘을클릭하여켜짐, 회전을선택 켜짐 : 작업공간에서기준점모티브를클릭하고각도를확인할두지점을클릭하여내각과외각을확인 모티브의작업구역을설정한다음원하는각도로회전된모티브를얻을수있는기능으로지정한위치의각도를확인, 회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