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위그만 ( ) Mary Wigman

Similar documents
10월추천dvd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 pb61۲õðÀÚÀ̳ʸ


671_02.pdf

ps

<5B 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3¿ù.PDF

ps

178È£pdf

RVC Robot Vaccum Cleaner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1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바실리칸딘스키 2 말을탄커플, 1907, 55x50.5cm, Städtische Galerie im Lenbachhaus, 뮌헨, 독일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미국초기현대무용가 마사그라함 Martha Graham ( )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인간성을억압, 기교의편중 - 발레에대한욕구불만 현대무용 (Modern Dance) 인간의감정을자유롭게표현하는참된무용정신을회복하고독자적인무용예술을확립하려는운동이일어남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Alvin Ailey Dance Theater

~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ï¸²58È£

유니티 변수-함수.key

210_01

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2 기악전공의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 와같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 7 조 ( 졸업이수학점 ) 1 기악과의최저졸업이수학점은 130 학점이다. 제 8 조 ( 전공이수학점 ) 1 기악전공학생으로서단일전공자는전공교양 6 학점, 전공


(초등용1)1~29

내지-교회에관한교리

HX170 설치부품 HX series HX0170IP03-FCR-19 HX0170IP03-FCR-90 HX0170IP03-BF-19

미술00부속(001~007)2ee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1028½É¹Ì¾Èâ30È£º»¹®

00Àâ¹°

00Àâ¹°

±³À°È°µ¿Áö

DBPIA-NURIMEDIA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5 291


77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32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01Àå

hwp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hwp

한류 목차2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쌍백합23호3

untitled

study05.hwp

140109_다본다 레전드 매뉴얼

901-(Twin)¿ë AB


BY-FDP-4-70.hwp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2016 중학교인성교육중심수업연구발표대회 창의적문제해결학습 (CPS) 모형적용음악과교수 학습계획안 단원 제재 너도하고 나도하는쿵짝쿵짝리듬합주 주 제 입으로 몸으로 생활속에서표현해요 성취기준 음 ~9 학년수준의악곡의특징을살려개성있게악기로연주할수있다. 일시

Print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C6C8B5B5C0E5C5CD20B8AEC7C3B7BF2E696E6464>

#遺€?됱궗?뚮뱾168?


ƯÁý2-~27pš


C617

Ⅰ Ⅱ ? ? Ⅲ Ⅳ

더바이어102호 01~09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464

세계 비지니스 정보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12.5 수정본.hwp

음악교육인터페이스의설계와구현 7 8 주를즐기도록하여, 어른들의압박과기계적인학습훈련에서벗어서자유로이음악능력을키우도록유도했다. 그것은또한학생들의자신감을북돋아주기도했다. Carl Orff는음계종, 색소폰, 철금, 드럼, 그밖의타악기를변형한것을특별한악기그룹으로발전시켰다. Da

1장.indd

[96_RE11]LMOs(......).HWP

광주시향 최종22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CSG_keynote_KO copy.key

Y Z X Y Z X () () 1. 3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방천시장 예술프로젝트 / 문전성시 프로젝트 별의 별, 별시장 예술 프로젝트 (2009년~2010년) 미술/사진/공예/건축/그레피티 등 작가 30여명이 참가하여 당시 시장으로서의 기능을 점점 상실하고 있는 방천시장에 예술가들이 침투하여 주어진 공간을 꾸미고 전시 등 다채

글청봉3기 PDF용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hwp

내지(교사용) 4-6부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자연언어처리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Transcription:

메리위그만 (1886-1973) Mary Wigman

성장배경 독일 Hanover 에서 1886 년에탄생 산업혁명후자전거와미싱을제조하는아버지를둔부유한가정에서성장 아홉살때그녀의아버지의죽음은어린그녀에게커다란상처와비극 피아노레슨과노래레슨을받으면서그녀가절대음감을가진소유자 델코르즈학교에서음악과움직임에관한훈려법인 eurhythmics 을배우는음악가로공부를먼저시작

Emile Jaques DalCroze 제자 24살 DelCroze의발표를보게된그녀는무용움직임을배우기위해서델크로즈매소드를수강 델크로즈는리듬의식을발전하기위해서디자인된움직임행위의창시자이며율동체조를체계화시킨사람 라반을비롯해서독일무용가들에게영향을준사람

델코르즈이별 델크로즈는주어진리듬프레이즈를위해서묘사된형식에맞추어서추는것을원했고이것은위그만이움직임상상의날개를펴는것을막게하는장애 정해진형식이아니라자유로운움직임의갈망을원했던그녀는델크로즈를떠나기를결심 그녀의친구소개로 Monte Verita 에서움직임연구를하고있다는라반의소식을들은그녀는 1913 년라반이있는 Monte Verita 로간다.

Monte Verita 라반과연구작업 그녀가안무자로서무용수로서기반을다지는데아주중요한시기 라반연구활동에참여할뿐만아니라라반무용공연발표에그녀의작품을참가할수있는기회 1914 겨울라반공연에서위그만은 "Lento" 와 Witch Dance 발표후 혁신적인현대안무가로서평을받기시작

위그만대표작 두작품모두솔로작품 Lento" 음악, 장치, 소품을전혀사용하지않은작품 Witch Dance 검은색모자, 마스크, 검은색망토를입고춘솔로작품으로서 Wigman 대표작

움직임특징 주먹을꼭쥐고높게스트레치하거나뒤로물러서기 어둠과비어있는장소를향해서길고큰걸음으로성큼성큼걸어가기 두다리를넓게벌린상태에서프리에하는움직임

작품특성 Witch Dance 를통해서여성무용수의힘있고역동적인움직임은보여주었을뿐만아니라인간내부에존재하는억압적인고통적이고분노적인감정을움직임을통해서표출했다는점에서무용계에서혁명적인작품으로간주된다.

1 차대전독일 1 차세계대전은독일 Zurich 에서활동하고있는젊은예술가들은좌절 예술가들은전쟁으로인해서생기는집단광란과광기를표현하기를원했고새로운예술표현방법인허무주의 (Dada) 로발전되었다. Isa Partsch 에의하면 허무주의자들은음악과움직임과함께하는추상적인음성표기법의시를겸비한거대한멀타이메디아이벤트를무대위에올렸다고한다.

허무주의 독일무용가 허무주의영향은라반과위그만을피해갈수가없었다. 위그만은허무주의자들의새로운거주지인 Galerie Dada 의개업식파티에서 조각, 그래픽, 그림등을포함해서 무용 - 미술 시 형식을갖고공연 위그만은라반과연구작업을하는것은항상쉬운일은아니었지만그녀의무용세계를설립하는데많은영향

라반결별 첫번째이유는제 2 회독일무용가의회에서무용발전을위해서라반과유스는새로운형태인현대무용은발레와협력하면서공동으로발전해나가야한다는것이었다. 하지만위그만은발레와현대무용은완전히다른장르라고생각했다. 발레는무용수들의움직이는기술방법에서부터무용을작품을표현하는데있어규격화된전통적인무용극형식은무용수개개인의표현하려는의지와갈망의자유를구속한다고믿기때문이다.

라반과결별 2 두번째는라반은과학적으로움직임용어를발견하고움직임을분석하면서체계적인무용이론을설립하려는무용이론가그의작업의방향을바꾸어가고있었지만위그만은실제적으로무용작품을창조하고발표하는것에보다관심이많았기때문이다.

위그만학교설립 1923년 Dresden Wigman- School- Dresden을설립 독일표현주의중심적인무용학교로되면서각지유럽에서온학생들로그녀의학교는선풍적인인기

위그만학교 2 메리위그만은그녀의학교에서하루에한시간은반주음악가와함께다양한움직임실험을통해서완성된위그만자신의독특한움직임프레이즈를창조하고학생들에게가르쳤다. 그녀는메리위그만의테크닉이라고명칭되는것을싫어했기때문에 dance practice 라고호명.

학교프로그램 1 1. 무용수업은특히체조선수들의연습과같이바닥에서하는연습으로구성 2. 실험적이고아주충격적인움직임들을가르쳤으며움직임의공간이어디에있는지를강조하는수업 3. 학생들에게음악작곡수업과다양한음악을연주수업을제공

학교프로그램 2 4. 요일마다집중적인코스예 ) 월요일은턴만연습을하는날화요일은점프를연습을하는날수요일은민속무용과마임과제스쳐를공부하는날로지정 5. 움직임에감정적인질감을소개한후학생들스스로움직임을모방하는것이아니라그들자신의움직임의감정적인질감을발견할수있도록도와줌

위그만학교 - 뉴욕 하냐홈 ( Hanya Holm) 은뉴욕에메리위그만학교를설립하는데많은도움을주었고뉴욕에서세계전쟁이끝나고난후더이상메리위그만이름으로뉴욕에서학교를세우지못했을때하냐홈학교로명칭을바꾸어서메리위그만의정통을이어갈수있게해준다. 하냐홈학교는미국무용수들에게다른시각에서현대무용을배우고인식할수있는아주중요한터전이되는학교이다. 발레에서벗어난새로운춤 현대무용 은독일과미국무용수들에게다른접근방식으로맥으로이어가고있었다.

미국현대무용과독일현대무용의 차잇점은무엇인가?- 하냐홈 메리위그만은무용은사람과그의우주와의관계를세우는것이다. 독일무용수들은감정적, 정신적, 철학적개념과경험에영향을받음 - 감정적으로독일현대무용은주관적 미국무용은기본적으로객관적 - 미국무용수들은지적이고이해적인분석으로무용수들을감싸고있는것들을관찰하고나열한다. 독일무용수들은실제적인감정적인경험그자체를표현 그차이는 되는것 과 하는것 으로구분

메리위그만작품배경 무용은삶의반응들이강조된증가를추정해야된다. 그반응들은항상행복한배경들만표현하는것이아니라인간본성에어두운면슬픔, 고통, 공포, 두려움을표현 - 그러한어두움배경은전쟁의경험, 인간이살아가면서피할수없는과정 - 나이를들어간다는것, 죽음에대한감정에서시작되는것 그녀는사람들이사회에서요구하고추구하는것을작품안에내포해야한다고했다. 혁명, 압박, 전쟁은 1920 년대독일젊은이들의영혼의해방을추구했고위그만은이러한요구를춤으로표현

Mary Wigman 의작품주제 Susan Au 에의하면 1. 인간본성의어두운면, 2. 전쟁으로인한파괴, 3. 피할수없이나이를먹는다는것, 4. 변하지않은죽음 (99, ballet & modern dance) 에관한

위그만의예술철학 위그만은기술보다는표현에더많은초점을둔예술가, 그이유는단순한움직임은무용을만들수없고이것은단지육체적인움직임, 무용은정신, 감정, 그리고그시대에살고있는사람과인간의욕망들표현하지못함 무용수들은신체를어떻게, 언제통제하는방법들을인지하면서그들이내부에서느끼고있는반드시표현, 내적경험의힘과의미를전달해야하며관객들과함께강한감정적인유대관계를유지

메리위그만의이미지 1. 단단하고근육적인무용수 2. 내면적이고, 땅에밀착하면서중력을가하는, 강하고, 어둡고, 힘있는이미지 3. 연속적으로파괴, 노화그리고죽음과같은인간내면의어두운감성을무용으로창조 4. 그녀는솔로로활동하는예술가이지만그룹을위해서안무창작 5. 공과드럼과같은타악기가그녀의작품음악, 생음악으로연주되거나음악을전혀사용하지않고침묵속에서춤.

대표작 Death Call, Witch Dance, Dance of Death, the Seven Dances of Life, Celebration, Dance Fairly Tale

witch dance https://video.search.yahoo.com/search/video ;_ylt=a0so81belt9ufbeahi9xnyoa;_ylu=x3 odmtb0njzjzzzhbgnvbg8dz3exbhbvcwmx BHZ0aWQDBHNlYwNwaXZz?p=mary%20wi gman%20dancer&fr=sfp&fr2=pivweb&fr=yfp-t-901-s 동영상.Mary Wigman, Hexentanz. https://www.youtube.com/watch?v=atlssufl J5c#t=22

위그만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iu7r_ ylknvu&feature=player_embedded

Wassily Kandinsky (1886-1994) 칸딘스키는 1886년러시아에서출생 그는 Der Blue Riter 의맴버 독일표현주의대표적작가

칸딘스키의예술철학 그의그림에서목표는내면의감정을표현하는것이었다. 칸딘스키의목표는물질세계서모든유사성을제거하고순수함정신적인의미를색상과형태로변화시키는것

칸딘스키대표적스타일 가장대표적인스타일은비사실적인스타일 (non objective style) 그는무지개색상과자유롭고생기있는브러쉬작업을사용 때때로그의스타일은추상적이라고이름지워졌는데그이유는우리는그의그림속에서그가무엇을표현하는지를이해하지못했기때문이다.

칸딘스키스타일특성 그의스타일은실제적인물체를표현하지않았고 칸딘스키에의해서분석된단순하고기형학적인형태의시각적인사실성을통한신선함, 밀도, 그리고활동성을표현

칸딘스키스타일특성 전시에서그림을통해서공연이갖고있는특징들을그림을통해서보여주려고시도한예로 Mussorgsky 음악적인시를삽입함으로서칸딘스키는움직일수있는색채화된형태들과빛의 projection 으로시각적으로디자인 전체적인이미지는추상적이지만그는음악을듣고있는동안그의마음의눈속에나타나고있는형태들을사용하기를원했다.

칸딘스키명언 색채는건반이고눈은망치이다. 영혼은많은줄을가진피아노다. 예술가란그건반을두들겨이것저것두들겨목적에부합시켜사람들의영혼을진동시켜만드는것이다. 색채마다다른느낌을연구하여색상을통해서음악을들을수있다고했다.

창조스타일 1 칸딘스키는대상을구체적으로표현하거나그대로재현하지않는다. 사물을볼때느껴지는감상을그대로전한다. 예를들어서화가가바다를봤을때 바다에서느끼는감정이평화라고하면 화폭에담을때 바다 라는구체적인 사물을묘사하기보다는사물을본순간 화가가느낀감정에충실해서 그것을화폭에담아냈다.

창조스타일 2 그화폭에서구체적인사물을그려지는것이아니라그자신의감정의반영화고있는색체와선으로표현된것이다. 자신의주관적인관점에만의존해서그림이그려진다면그것은그림을감상하는사람은한개인의 주관적인낙서나의미없는것으로이해될수도있다. 이러한위험성을배제하기위해서칸딘스키는색체를통해서자신의감정을최대한표현하려고노력했다.

대표작 Improvisation #31, Sketch I for Composition VI, The Yellow Sound, Abstract Stage Synthesis

칸딘스키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feature=pl ayer_embedded&v=nub65eamoua 칸딘스키 quatoes https://www.youtube.com/watch?v=vbvw4n 9nC7Y&feature=player_embedded https://images.search.yahoo.com/search/ima ges;_ylt=awrthrf5y9ruyygacwnxnyoa;_yl u=x3odmtb0ntnkbznwbhnlywnzywrjb2x va2dxmqr2dglka1zjudu2ov8x?_adv_prop =image&fr=yfp-t-901- s&va=german+expressionism

Review 에드워드뭉크와칸딘스키의차잇점? 독일무용주관적 추상적인표현 라반과위그만의차잇점 추상사람들에게해석할수있는공간을제공, 개인의경험에따라서해석을달라질수있다는점 색상은대표적인감정과느낌을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