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 트랜스라틴 29 호 (2014 년 9 월 ) 역사적트라우마에대한애도의진혼곡 : 영화 슬픈모유 (La teta asustada) 임호준 라틴아메리카영화에관심을갖다보면역사적트라우마를다루는영화를자주보게된다. 폭력으로점철된역사를거쳐온라틴아메리카에서 -라틴아메리카라는지명자체도그런폭력의결과이거니와- 트라우마는이대륙민들의주요한정서라고보아도좋을것이다. 또한편, 문맹률이높은라틴아메리카에서영화는가장유력한자기표현의수단이되어왔다. 세계영화사에기록된, 영화를통한사회운동인 라틴아메리카신영화 는이런환경속에서발전한것이다. 그런데신영화를비롯하여그후의라틴아메리카영화들이역사적트라우마에다가가는방식에는크게두가지의경향이있다. 첫번째는주로신영화의고전적인다큐멘터리들이그러했듯역사적사건에직접적인방법으로다가가트라우마의근원을파헤치는것이다. 아르헨티나의트라우마적현대사를해부한 불타는시간의연대기 (La hora de los hornos, 1968), 칠레의군부쿠데타를고발한 칠레전투 (La batalla de Chile, 1975-79), 멕시코의대학살을담은 붉은새벽 (Rojo amanecer, 1990) 등이대표적인작품들이다. 두번째는역사적사건을재현하거나분석하기보다는역사의아픔을예술적으로드러내는것이다. 이영화들
[ 문화예술 ] 역사적트라우마에대한애도의진혼곡 : 영화 슬픈모유 97 은큰감정적울림을관객들의가슴 에전달하여라틴아메리카영화의걸 작이되었다. 루시아 (Lucía, 쿠 바, 1968), 저개발의기억 (La memoria del subdesarrollo, 쿠바, 1968), 남쪽 (El sur, 아르헨티나, 1987), 구름 (La nube, 아르헨티 나, 1990) 등이그런작품들이다. 최근라틴아메리카영화에서역 사적트라우마에다가가는작품들은 두번째의경향을따르는경우가많 다. 이제와서중요한것은진실에 대한재현보다는새로운세대가트라 우마에공감하고이를극복하는일이 영화 슬픈모유 의포스터 ( 출처 : http://www.ecartelera.com) 기때문이다. 작가바르가스요사의조카이자 1976 년생의젊은감독클라 우디아요사 (Claudia Llosa) 의두번째장편으로서 2009 년베를린영화 제황금곰상을거머쥔 슬픈모유 (2009) 는처연한민속적서정을통해 역사적상처로부터의치유를염원한다. 이영화에서부각되는역사적트라우마란 1980 년대페루의정치적혼 란상황에서벌어진무차별적테러이다. 테러범들은시골마을을습격하여 남자들을죽이고부녀자들을성폭행했는데, 주인공파우스타의집에도테 러범들이들이닥쳐아빠를죽이고임신하고있던엄마를집단성폭행한 다. 엄마는임신했다고애원했지만테러범들은오히려그녀에게죽은남 편의잘린성기를먹게하는엽기적인만행을저지른다. 파우스타는엄마 의배속에있었기때문에이사건을보지못했지만, 엄마의모유와노래 를통해그아픔을고스란히물려받았다. 엄마가죽기전까지이때의악 몽은엄마의입에서한의노래로흘러나왔기때문이다.
98 트랜스라틴 29 호 (2014 년 9 월 ) 영화속의한장면 ( 출처 : http://revistacinefagia.com) 원제목 두려움에떠는젖가슴 (La teta asustada) 이란성폭행범들에의해능욕을당한젖가슴을말하고, 영어제목 슬픈모유 (Milk of Sorrow) 란엄마의트라우마와슬픔을딸에게전달해주는엄마의젖을말한다. 페루의민간전설은이렇게 두려움에떠는젖가슴 에서나온아이들은두려움을고스란히물려받아영혼이없는아이들로클수밖에없다는것이다. 그래서엄마처럼파우스타는사람을두려워하고다른사람에게쉽사리마음을열지않는다. 그리고마음의심연에응어리진슬픔은엄마에게그랬던것처럼파우스타의입에서도처연한노래로흘러나온다. 질속에감자를넣어성폭행의위기를넘긴이웃여자를따라파우스타도어릴적부터질속에감자를넣어두고있다. 감자는페루가원산지로서페루민중들의삶에늘함께해온국민작물이다. 질속에서감자의싹이나고이것이성폭행을막는다는건민간설화이기도하지만폭력에대항하는민속의힘을상징한다. 그런데감자에싹이나서줄기가퍼지자그녀의몸에는이상이생기고그녀는자주기절한다. 그녀를진찰한의사는화들짝놀라며당장수술해야한다고하지만남자를두려워하는그녀는돋아난감자의싹을가위로잘라가며고통을감내한다. 엄마가죽은
[ 문화예술 ] 역사적트라우마에대한애도의진혼곡 : 영화 슬픈모유 99 영화속의한장면 ( 출처 : videodromo.es) 후그녀의유일한혈육이된삼촌은, 세상이변했으니이제는안전하다며수술을위해그녀를설득하려하지만파우스타는남자들을믿지못한다. 파우스타는, 리마에서죽은엄마의시신을고향으로가져가기위해장의사를찾는다. 그러나비용이턱없이모자라자돈을벌기위해리마의부유한집에가정부로취직한다. 그집은호화로운저택으로서파우스타가살던동네와질적으로다른데요사감독은두공간을채우는미장센을극적으로대비시킨다. 이를테면, 파우스타가사는빈민촌에선, 배경이되는공간은황량하지만원주민혈통의사람들은시종일관밝은표정으로소박한그들만의축제를즐기는반면, 그녀가가정부로들어간아이다부인의집에선시각적인공간은세련되지만백인혈통의사람들이삭막하고고독한삶을살고있다. 피아노연주자인아이다부인은매우까다롭고신경질적이라처음엔말이없는파우스타에게불만을갖는다. 그러나파우스타의입에서슬프지만아름다운노래가흘러나오자그녀에게관심을갖기시작한다. 하지만파우스타의노래는자신도모르는순간에터져나오는것이기때문에부인이원하는노래를들려줄수없다. 파우스타는이집에서정원사를알게되고그와케추아어로소통하며
100 트랜스라틴 29 호 (2014 년 9 월 ) 마음을열어가기시작한다. 인종적으로원주민계에속하는가정부와정원사가부유한백인의집에서서로연대하며까다로운상전을견뎌간다는것은또하나의중요한정치적상징이된다. 정원사는파우스타에게다가가지만상처에서치유되지못한파우스타는그를받아들일수없다. 그러나감자의고통을참아오던그녀는어느날기절하고, 고통을못이겨감자를꺼내달라고호소한다. 정원사에게업혀서병원으로향한그녀는수술대에눕고드디어그녀를괴롭히던감자가제거된다. 그녀의몸밖으로감자가꺼내진순간은, 그녀가과거의트라우마에서해방되었음을의미하는중요한메타포가된다. 그녀는이제두려움에서벗어나남자를받아들일수있는상태가되었기때문이다. 그후로모든일이순조롭게풀려간다. 이제파우스타는, 호화로운리무진은아니지만, 삼촌이운전하는트럭에엄마의시신을싣고서고향으로향한다. 터널을지나바다가보이자그녀는갑자기차를세운다. 그리고엄마의시신을업고서힘들게모래산을넘어바다앞에선다. 이것은그녀가과거의질곡을넘어새롭게세상을맞이할준비가되었다는것을의미한다. 마지막신에서카메라는꽃향기를맡는파우스타를클로즈업한다. 그리고줄기를따라느리게틸트다운하여화분에심어진감자를비춘다. 영화는시종일관롱테이크의느린리듬과롱숏의관조를통해페루하층민들의삶을리얼하게풀어놓되그속에서파우스타의트라우마가관객들에게감각적으로감지되도록한다. 라틴아메리카대작가의조카답게클라우디아요사감독은영화곳곳에세심한비유와상징을배치하여의미의결을증폭시킨다. 예를들어, 파우스타의비극적이야기는사촌막시마의결혼과교차되어죽음과삶의이미지로대비된다. 시종일관파우스타의미래에대한복선으로작용하던결혼의이미지는결국영화를해피엔딩으로유도한다. 서사적맥락에서보자면엔딩은트라우마에대한애도 (mourning) 의의미임이확실하다. 과거의아픔을상징하는감자로부터파우스타가벗어
[ 문화예술 ] 역사적트라우마에대한애도의진혼곡 : 영화 슬픈모유 101 나고또여기에서꽃이돋아남으로써과거는치유되었다는메시지를주기때문이다. 그러나또한편, 시종일관트라우마의깊이를집요하게드러내고자했던이영화에서애도를완수하고자하는이런희망적인결말은다소갑작스럽게느껴지기도한다. 오히려애도는일종의배신이요오히려과거에집착하는우울증 (melancholy) 의상태가더윤리적일수있다는데리다의설명이이서사에더적절해보인다. 하지만다소의반전으로느껴지는결말에도불구하고, 파우스타역의마갈리솔리에 (Magaly Solier) 가부르던구슬픈노래와, 슬픔의극한에다다른듯무표정한그녀의얼굴은역사적트라우마에대한기억을오래지속시킬것처럼보인다. 임호준 서울대학교서어서문학과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