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 자료 ~ Oct. 30 Chung-Ang University Oct. 30 2019
1-1 사용자인터페이스 빠른엑세스도구모음 데시보드탭 리본메뉴 / 데시보드 명령검색 / 도움말 그래픽도구모음 모델트리 그래픽영역 탐색기 / 브라우저메시지영역재생성상태 / 모델알림 / 찾기선택필터
1-2 사용자인터페이스 리본탭 데이터, 설정, 유틸리티세부분의그룹으로나뉩니다.
Creo 단축키 CTRL+A : 열려있는창을전환할때현재창을활성화하며, Creo는자동으로활성화됩니다. CTRL+C : 복사로써, 형상, 피처, 컴포넌트를복사와붙여넣기할수있습니다. CTRL+D : 기본보기 CTRL+F : 검색 CTRL+G : 재생성 (Regen) CTRL+R : 다시그리기 (Redraw) CTRL+T : 강화 ( 스케치에서자동치수를강화치수로변경 ) CTRL+V : 붙여넣기 CTRL+Y : Redo이며, CTRL+Z 명령을취소합니다. CTRL+Z : 명령취소 CTRL+F1 : 리본크기를최소화하며, 화면우측 / 상단의를선택해도됩니다.
Creo 단축키 CTRL+ALT+A : 스케치에있는모든엔티티를선택할때사용합니다. CTRL+ALT+ 마 / 왼 : 어셈블리에서컴포넌트를자유도가남아있는방향으로움직입니다. CTRL+ALT+ 마 / 중 : 컴포넌트를조립중자유도가남아있는방향으로이동합니다. CTRL+ALT+ 마 / 오 : 컴포넌트를조립중자유도가남아있는방향으로회전합니다. F1 : 도움말 F2 : 피처이름을변경합니다. F10 : 리본단축키로써 ALT 를누르는것과동일합니다. CTRL : 두개이상의항목을임의로선택합니다. DEL : 선택한항목을삭제합니다. ESC : 명령을취소합니다. SHIFT : 두개이상의항목을범위로선택합니다. ALT : 메뉴에고유문자 / 번호가표시되어특정메뉴에쉽게접근할수있습니다.
1-3 화면조작 화면회전화면이동화면확대 / 축소 휠누른상태 Shift + 휠버튼 Ctrl + 휠버튼 휠버튼을누른상태에서커서를이동 Shift 키를누른상태에서휠버튼을눌러이동 Ctrl 키를누른상태에서휠버튼을눌러상하이동
2-1 맵키생성 ( 리본사용자정의 ) Creo2.0 옵션에서리본사용자정의부분마우스오른쪽버튼을선택하여추가버튼을누른뒤사용자가원하는이름을지정하여자주사용하는명령을추가한새탭에명령어를추가하여데시보드탭에추가되어사용한다.
2-2 맵키생성 ( 맵키만들기 ) 1. Creo 옵션창에서환경을선택후맵키설정을선택 2. 맵키설정창에서새로만들기를선택하여사용자가원하는단축키를설정 ( 예를들어 View 를설정한다든가, 자주사용하는탭을설정한다든가 ) 3. 새로만들기후기록창을선택하여단축키로지정할부분을선택 4. 중지를선택 5. 저장버튼을누르면각각저장 6. 전체저장을누르면새로만들기생성한모든맵키를전체저장함 7. 변경된항목저장선택각각의변경된항목만저장 ( 되도록이면변경된항목저장을선택하길바람. 메모리의영향을받기때문 ) 8. 리본사용자정의창으로가서새탭을추가한부분에새로만든맵키를추가하여완료한다. 9. 데시보드탭에정의가완료되었는지확인한다.
2-3 라이브러리다운로드 볼트류, 모터류, 실린더류, 등등의모델링파일을손쉽게접속하여다운로드받을수있다. 1. 3DModelSpace 탭을선택 2. PTC Creo Standard Parts Library를탭을선택한다. 3. PTC Catarlog Directory가나오는데스크롤을아래로내려 I ACCEPT를선택한다. 4. 사용자다운로드받고싶은모델을선택한다. 5. 선택한모델의사양및규격을지정하여선택한다. 6. View 3D Model을선택하면미리보기가가능하다. 7. 원하는 Format 파일을선택후 Download CAD Model을선택하면 Done 8. 링크를클릭하여다운로드받아모델링파일사용가능 9. 또는링크를드래그하여 Creo의그래픽영역으로가져가면모델파일이나타난다.
3-1 스케치설정, 참조, 스케치보기 1. 스케치를선택 2. 좌측데시보드화면에서스케치설정을선택 3. 스케치평면을정의하는창이나타남. 4. 스케치평면을선택 ( 현재프로그램에서는스케치평면만선택해 주면나머지는시스템에서자동으로설정됨 ) 5. 세부적으로평면을설정시에는스케치방향또는참조부분에서 마우스오른쪽버튼을눌러제거한후재지정하면됨. 6. 방향또한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설정또한가능함 1. 스케치참조를선택 2. 참조추가가능 3. 대체, 삭제, 해결에대한기능으로스케치를도와줌 4. 참조에대한기능은별도의참조창으로사용하지는않음 그래픽도구모음 1. 스케치보기를선택 2. 선택후회전된기준면이스케치평면상태로변경 3. 그래픽도구모음에서스케치보기아이콘을선택하여도됨
3-2 그룹 ( 작업, 기준 ) 1. 작업그룹 잘라내기 - 복사 (CTRL+C) - 붙혀넣기 (CTRL+V) 1-1. 선택 원 - 바이 - 원 - 체인 - 모든형상 - 모두 2-1. - 삭제 - 대체 - 구조 - 잠금 - 변환 1. 스플라인 1. 기준그룹 중심선 - 점 - 좌표계
4-1 스케치그룹 스케치그룹에는여러종류의스케치를할수있는명령들이있다. 1. 선 : 선체인과라인탄젠트가있다. 2. 직사각형 : 코너직사각형, 경사진직사각형, 중심직사각형, 평행사변형여기에서중심직사각형을자주사용한다. 3. 원 : 중심및점, 동심원, 3점, 3 탄젠트 4. 호 : 3점 / 탄젠트끝, 중심 / 끝, 3 탄젠트, 동심원, 원추형 5. 타원 : 축끝타원, 중심과축타원 6. 스플라인은곡률분석을통해모델링의자연스러움을더해준다. 7. 필렛 : 원형, 원형트림, 타원형, 타원형트림 원형과원형트림은참조엔티티가있고없고의차이타원형과타원형트림같음 8. 모따기 : 모따기, 모따기트림
5-1 편집그룹 편집그룹 1. 수정 : 치수를수정및수정창을이용하여여러치수를수정할수있다. 2. 대칭복사 : 대칭중심축을기준으로대칭복사됨원본과사본간의대칭구속조건발생함 3. 분할 : 선및원, 호를두개이상분할가능하게함. ( 엔티티를선택하여분할 ) 4. 세그먼트삭제 : 엔티티를삭제및트림을할수있다. 5. 코너 : 두개의엔티티를만나게한다. 6. 회전크기조정 : 회전및크기를변경할수있다.
5-2 구속그룹 구속그룹 스케치에서형상사이에참조를부여하는것 1. 수직 : 두개의점에대해서수직조건을부여 2. 수평 : 두개의점또는한개의선에수평조건을부여 3. 직각 : 두개의선, 선과호등직각조건을부여 4. 탄젠트 : 원, 호, 선에대하여탄젠트구속조건을부여 5. 중점 : 선이중점혹은호에중점에배치됨 6. 일치 : 선택한두엔티티가만나게되는것 7. 대칭 : 중심선이있는상태에서엔티티를선택하여대칭구속조건을부여 8. 같음 : 선, 원, 호등동일하게 ( 길이, 지름등 ) 조건을부여 9. 평행 : 선과선을서로평행하게부여
6-1 치수그룹 주변치수베이스라인치수참조치수 스케치에각각의치수를부여함. 1. 수직치수 : 기본치수이며, 수직, 수평, 각도치수를부여할수있다. 마우스의위치에따라치수가틀려지므로주의. 2. 호의치수 : 첫번째점, 중심점, 마지막점을선택후마우스가운데버튼으로치수위치를선정하면호의각도를지정 3. 반지름치수 : 원또는호를한번선택하여마우스가운데버튼으로치수위치를선정하면반지름치수를생성 4. 지름치수 : 원또는호를두번선택하여마우스가운데버튼으로치수위치를선정하면지름치수를생성 5. 주변치수 : 여러엔티티의거리를알아야할때사용함. 6. 베이스라인치수 : 기준치수를생성후기준치수에대하여각각의라인치수를생성할수있음 7. 참조치수 : 기존치수가있다해도별도의참조로지정해서치수를생성할수있음
7-1 검사그룹 ( 파일은조교메일로요청 ) 1. 새로만들기로새부품을생성후데시보드화면파일시스템을선택하여 DXF 파일을가져와스케치를완성한다. 2. 가져온스케치를데시보드화면에서배율을조정한다. ( 실제배율값 1 을입력한다. 현척기준 ) 3. 정면도만남게하고다른 View 는삭제한다. 4. 다시한번동일한방법으로평면도를완성한다.
7-1 검사그룹 5. 투영을선택하여커브를선택하고완료하면음영으로표현이된다. 6. 밀어내기를선택하여깊이를커브까지선택하여밀어내기를완료한다. 7. 위내용을반복하여최종적으로모델링을완성하면된다.
7-2 검사그룹 1. 임의의스케치를한다. ( 한라인의엔티티를생성할것 ) 2. 강화를선택한다. 3. 강화의유형창이나타나는데, 강화모서리선택은단일, 체인, 루프세종류가있으며, 끝탭으로는열기, 플랫, 원형이있다. 4. 루프를선택하고, 끝탭을열기로선택하여스케치를선택하면두께입력값과오프셋입력값을입력해야한다. 5. 두가지옵션을입력하면, 끝쪽의부분을확인하여보면끝탭에열기를선택하였을때는스케치부분이열려있는상태가되고 플랫은스케치끝면이라인으로닫혀있게된다. 마지막으로원형은스케치끝면이원형 ( 호 ) 으로생성되는것알수있다. 6. 강화의명령을이해하도록한다.
8-1 밀어내기 ( 밀어내기옵션 ) 1. 밀어내기를선택한다. 2. 6가지의옵션을확인한다. 지정한깊이만큼평면으로부터밀어낸다. 지정한치수만큼양방향 ½ 만큼밀어낸다. 다음면 ( 서피스 ) 까지밀어낸다. 재료를제거할때사용, 관통 선택된서피스와교차되도록밀어낸다. 지정한엔티티까지밀어낸다. 또는 Shift 를누른상태에서모델의사각점을선택하여드래그하여깊이를임의로지정할수있다.
9-1 회전 1. 형태그룹의회전을선택한다. 2. 회전을위하여단면을스케치하여확인을누른다. 3. 데시보드화면에서재료제거를선택하고모델링을확인후완료한다. 4. 원통의단면을스케치하여둥근원형을생성할수있다
10-1 스웝 1. 스케치를선택하여손잡이형상을그린다. 2. 치수및구속조건을활용하여스케치를완성한다. 2. 형태그룹의스윕을선택한다. 3. 스윕을선택하면자동으로스케치부분이선택되며, 또는스케치를선택하면된다. 4. 스윕데시보드화면에서스케치를선택한다. 5. 시작점으로지정한원점에스케치를한다. 6. 스케치를완료하여모델링을완성한다.
10-2 헬리컬스윕 1. 스윕을선택하여헬리컬스윕을선택한다. 2 1 2. 스케치를완료하며, 헬리컬스윕의데시보드에서방향을설정한다음, 피치를정하고스케치를선택한다. 3. 스케치를완료하여모델을완성한다.
11-1 블렌드 1. 형태그룹의블렌드를선택한다. 2. 그래픽영역에서마우스오른쪽버튼을눌러내부스케치정의를선택하여스케치를한다. 첫번째스케치 두번째스케치 시작점을지정한다. 3. 스케치를완료하여모델을확인후완성한다.
11-2 스윕블렌드 1. 형태그룹의스윕블렌드를선택한다. 2. 스케치를선택하고, 데시보드에서단면탭을선택하여재료가될단면을정의한다. 3. 또한번단면탭을선택하여삽입을눌러단면을추가정의한다. 4. 두번째단면은다른형상으로스케치하여완성하도록한다. 5. 최종적으로모델을확인후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