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Gallery 미술로 보는 게임 0 / 1 Game Gallery My Favorite Things - Space Invaders Mixed media on canvas 24.2X24.2cm 3ea 2011 작가소개 박제경 pjk1106@hotmail.com

Similar documents
Game Gallery 미술로 보는 게임 2 / 1 Game Gallery 실상 속의 허, Mixed media on canvas, cm, 2011, 이상우 poem264@gmail.com 게임평론가.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고, 동 대학원 문

Game Gallery 미술로보는게임 0 / 1 Game Gallery 回 - Tetris,, 60..,.. 이상우 2011 Pixel on Canvas cm, ( 7...,.. ) Tetr

È޴ϵåA4±â¼Û

**09콘텐츠산업백서_1 2

표지 모았어요


152*220

Game Gallery 미술로 보는 게임 0 / 1 Game Gallery The thinker, Acrylic on canvas, cm, 2011 이상우 poem264@gmail.com.,., 2011 Pixel on Canvas ,,!.

3¿ù.PDF

Hanyang Volunteer Corps volunteer image

wtu05_ÃÖÁ¾

º´¹«Ã»Ã¥-»ç³ªÀÌ·Î

06.._ _12...._....

The Game Culture Column 게임문화칼럼 2011 Copyright, 2011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게임문화칼럼 tel fa

06³â_±â»ÝÀÇ»ù_10¿ùÈ£_À¥Áø

Game Gallery 미술로보는게임 0 / 1 Game Gallery 이상우 2011 Pixel on Canvas -..,,. RPG.,... RPG ( ) C.P-Slime ,...,.,... C.P-S

»êÇÐ-150È£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750 1,500 35

* pb61۲õðÀÚÀ̳ʸ

ÃѼŁ1-ÃÖÁ¾Ãâ·Â¿ë2

???? 1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µ¿øÇÑÄ£±¸µé-201È*

<3635B1E8C1F8C7D02E485750>

2015현엘 내지.indd

0.筌≪럩??袁ⓓ?紐껋젾 筌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2월영상 내지<265턁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遺€?됱궗?뚮뱾168?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레이아웃 1

내지(교사용) 4-6부

통계내지-수정.indd

2003report hwp

_¸ñÂ÷(02¿ù)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2015년9월도서관웹용

01정책백서목차(1~18)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197

coverbacktong최종spread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Ä¡¿ì_44p °¡À» 89È£

글청봉3기 PDF용

10월추천dvd

CC hwp

F.

감사회보 5월

레이아웃 1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pdf..

04 특집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나하나로 5호

!¾Ú³×¼öÁ¤26ÀÏ

..1,2,3,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기본소득문답2

Special 신설 해외 법인 Relay Quiz 128 글_홍주의(홍보실) 두산의브랜드 에센스는 무엇일까요? 글로벌 두산 기치 아래 신흥시장 공략, 제2의 도약 나선다! 잇따라 법인 설립 -신흥 경제대국인 브라질 인도 중국에 -정보통신BU는 신설 미국법인 통해 글로벌


1220½É¹Ì¾Èâ27È£º»¹®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쌍백합23호3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연합뉴스) 마이더스

F O C U S 세상을 보는 새로운 만남, 조선닷컴 블로그 서비스 오픈 Contents 광고주 탐방 04 불황에도 히트상품은 있다 04 AIG 생명보험의 이기는 전략 신문업계 동향 06 다양한 미디어 경영으로 시너지 극대화해야 세계신문협회, 터키 이스탄불에서 총회 0

5 291

1028½É¹Ì¾Èâ30È£º»¹®

untitled

Chapter Chapter

041~084 ¹®È�Çö»óÀбâ

±³À°È°µ¿Áö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장깨표지65

99È£ÃÖÁ¾

03 ¸ñÂ÷

hwp

ºÎÆò»ç¶÷µé187È£-ÃÖÁ¾

02 而щ읆.ps, page Normalize

ok.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 !

해피메이커 표지.indd

!

사회복지 Social Welfare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효시로써,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감사와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 만들기!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는 희망이 되어드리고 도움을 주

º»ÀÛ¾÷-1

CC hwp

Transcription:

Monthly Game Culture Magazine May 2012 #003 culture.or.kr ISSN 2234-8271 Talk 通 / 기획 좌담 이젠, 우리가 말한다 청소년이 말하는 게임, 게임규제 Game People / 인터뷰 인물로 읽는 한국 게임사 3 이택수 Game is / 칼럼 게임은 사회의 거울이다 GAME CULTURE 05

Game Gallery 미술로 보는 게임 0 / 1 Game Gallery My Favorite Things - Space Invaders Mixed media on canvas 24.2X24.2cm 3ea 2011 작가소개 박제경 pjk1106@hotmail.com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과정 재학 중 2011 교하아트센터 기획전 SK벤티움 기획전 2010 대안미술공간 소나무 기획전 2009 율 갤러리 ( ) YMCK. 8,,,,, 원작소개 스페이스 인베이더 (Space Invader, 1978) 아케이드의 황금기를 일궈낸 슈팅 장르의 대표작이다. 이상우 poem264@gmail.com... 플레이어는 좌우로 움직이는 우주선(?)을 조작해 침략자들에 맞서 싸워야 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아래로 전진하는 외계인 무리와 바리케이드에 의지해 홀로 싸우는 플레이어간의 결투가 이전 게임평론가.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고, 동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게임문화연구회에서 활동 중이며, 2011년 Pixel on Canvas - 미술로 보는 게임의 역사 전시회를 총괄 기획하였다. 현재 중앙대학교 산업교육원 게임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8. ( ), 80. 게임과는 다른 비장한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적이 줄어들수록 적의 움직임이 빨라지며, 그에 따라 템포가 빨라지는 사운드 효과 또한 인상적이다. 일본에서는 이 게임의 때문에 100엔 동전 부족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 ),.,,,..,... My Favorite Things..

GAME CULTURE 차례 Monthly Game Culture Magazine May 2012 / #003 발행일 등록일 발행인 발행처 2012년 5월 10일 2012년 3월 5일 김종민 게임문화재단 0 Game Gallery 미술로 보는 게임 ( ) 4 Editorial 편집장의 말, 6 Game is 칼럼 편집인 정용환 ludens@culture.or.kr 기획 김지영 public@culture.or.kr 편집장 권경우 nomad70@hanmail.net 8 Talk 通 기획 좌담,, 편집위원 박근서 gspark1@cu.ac.kr 박상우 sugulman@gmail.com 24 Game People 인물로 읽는 한국 게임사 박태순 pky0408@daum.net 진행 송연주 sprist@vcomm.co.kr 장주희 genetjang@gmail.com 사진 이진원 parkbok@gmail.com 디자인 페이퍼백 paper-back.org 34 Review 서평 36 Game Critique 게임 평론, 인쇄 동인AP apdongin.com 38 Essay 내 인생의 게임 ISSN 2234-8271 Copyright 게임문화재단, 2012 137-863 서울시 서초구 서초2동 1361-9 서광빌딩 7층 tel 02.586.3558 fax 02.586.3559 culture.or.kr * 게임문화재단에서 발간하는 게임컬처 는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 게임의 사회적 문화적 가치와 위상제고를 위한 소통의 장이 되고자 합니다. ** 게임컬처 에 실린 글과 사진은 게임문화재단의 허락없이 사용할 수 없으며, 게재된 기사는 모두 필자 개인의 의견에 따른 것입니다. 39 Game Code 게임용어소개 #2: 40 News Clipping 뉴스 & 이슈 April 2012 42 GCF News 재단 소식 May 2012 44 Event 독자의 소리 게임컬처 는 현재 우편배송을 위한 구독신청은 받고 있지 않습니다. 게임문화재단 홈페이지나 이메일로 구독신청 하시면 해당 컨텐츠에 대한 메일링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culture.or.kr 구독신청 public@culture.or.kr 또는 전화 02.586.3558 게임컬처 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기사에 대한 좋은 의견을 보내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기념품을 전달드립니다. 보내실 곳 public@culture.or.kr 게임컬처 #003 COVER STORY 숨어버린 이야기 청소년,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한다. Teenagers, We listened to their words attentively. Teenagers, We listened to their words attentively.

Editorial 편집장의 말 Monthly Game Culture May 2012, 권경우 편집장 nomad70@hanmail.net Magazine, 5,,,., Game is / 칼럼 게임은 사회의 거울이다... #003 / ISSUE Talk 通 / 기획 좌담 이젠, 우리가 말한다 청소년이 말하는 게임, 게임규제,?,,, Game People / 인물로 읽는 한국 게임사 한국 게임 언론의 가교 3?

gam gam gam gam gam Game is 게임은 사회의 거울이다. unreality,,,.,. ( ). reality. 1830 19..,,. 19,,.. 이인화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 cglyou@ewha.ac.kr 칼럼 서울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마쳤으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1988년 문학과 사회 에 문학평론이 추천되어 등단한 후 영원한 제국, 시인의 별 등 7편의 소설작품을 출간하며 작가세계 문학상,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추리소설독자상, 중한청년예술상, 이상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소설작품 외 영화, 온라인 게임, 뮤지컬 등의 시나리오를 썼다. gam 6 / 7 society iety society iety iety society iety society iety iety..,,,,,. ( ) ( ) ( / ) ( ). ( ), ( ), ( ), ( ), ( ), ( ), ( ), ( )..,,,. Game is

Talk 通 기획 좌담 8 / 9 Talk 通 talk 通 장소 게임문화재단 회의실 일시 2012년 4월 27일(금) 오후 7시 참석 김탕(사회) - 문화기획자, 미디어 교육자 김채영 - 근명여자정보고 1학년 홍세영 - 흥진중학교 3학년 김영건 - 산본중학교 1학년 길나영 -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1학년 하얀별 - 18세 정원식 - 인천외국어고등학교 2학년 최승원 - 안산단원고등학교 3학년 이젠, 우리가 말한다 청소년이 말하는 게임, 게임규제

Talk 通 10 / 11 Talk 通 우리 사회의 10대에게 정작 게임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직접 들을 기회가 몇 번이나 있었을까. 지겹도록 따라다니는 잠재적 문제를 가진 집단 으로 낙인 찍힌 것에 대한 억울함은 없을까 생각해 보았으면 한다. 당사자의 목소리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청소년기를 벗어난 관찰자적 시점이 10대 문화를 왜곡하기 쉽다는 점도 간과할 순 없다. 특히 게임문화가 그렇다. 지금의 성인이 골목과 공터에서 또래와 나누던 놀이는 현재의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물려주지 못했다. 골목은 주차장으로 내주어야 했고 공터는 집과 상점으로 가득찼다. 놀이는 각종 위험요소를 극복하고 시행착오를 건강하게 경험하며, 인간관계나 사회적 협상을 학습한다. 더구나 개인 또는 공동의 목표를 제안하고 달성한다. 그 놀이환경이 디지털과 스크린으로 대체될 수밖에 없었다면 현재를 살아가는 10대의 게임문화는 당연하고 자연스럽다. 10대에게 이 이야기를 직접 들어본다. 김탕 여러분에게 게임이란 무엇인가? 4.,, (, ), 6?., 5~6 3 ( ) 2?.?, DS 게임을 하는 시간,., 1~2,,.?.. ( ) 2,,.,.?,?. ( ). 10~12 ( )..?,? 저는 게임뉴스에서 신작게임을 확인하고,. ( ).,. 4~6 PC. 최근에 게임사들의 소식이나 경쟁을 접해요. 게임을 직접 해보는 것도 좋아하지만, 소식을 확인하는 것이 더. 재미있기도 해요. ( ) 1 ( ).,, 10 2,. ( ) 최승원

Talk 通 12 / 13 Talk 通 6......... ( ). 1..,..??? 2..,. ( ).?, 3. ( ),!!.,.?.. 2. 4,. ( ).. 2.,?, 7, 부모님과 게임,. ( ),, * 3.,.,. 1.,....,.? 온라인 게임이 가장 접하기 쉽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에대해 얘기를 하고 있지만, 게임들이 제공하는 콘텐츠에?,., 1.? 질리는 것이지, 게임하는 행위 자체에 질리는 경우는 없는 것 같아요..,?,?..?.? 6.? 1 하얀별

Talk 通 14 / 15 Talk 通 그래도 저는 꿋꿋하게 게임을 했어요. 게임을 정말 좋아하니까요. 친구들도 별로 없었고, 저를 인정해주는 것은 다 인터넷상에서니까요. 게임을 해야 사람을 만나고, 게임을 해야 제 스트레스가 다 해소되니까, 그것 외에 저는 할 게 없으니까 요즘 게임이 학교폭력 조장한다고 그러는데, 저 같은 경우는 반대로 고학년이 되면서 게임 덕분에 학교폭력에서 나올 수 있었어요. 게임을 혼자서 하다 보니 잘하게 되고, 그게 오히려 이슈가 되서 반 바뀌고 하니까 야, 쟤 게임 잘한다더라 그러고, 애들이랑 같이 게임하면서 모두 친해졌거든요.,,.,.. 3..,....?, 2~3 ( ) 5. :?, 6.... 3,.,.,,?. 3,, 2~3. 1? 3.!,.,. ( )... 1? ( ).,. 3,, 3....?!.,?. ( ).,.....,,,, 4. :,, 5.,?,?, 1, 3...,.,., 5,,..,..,,,. 2..?

Talk 通 16 / 17 Talk 通 남자애들은 거의 90%가 게임 이야기를 해요. 애들 쉬는 시간에 하는 얘기가 다 게임 얘기밖에 없고요. 오히려 게임을 안 하는 애들이 아싸 가 되는 거죠. 아웃사이더요. 게임은 완벽하게 친해지는 수단인 것 같아요..,.,?.?..?., 3 3, 90%....,...,..,.,.,.,.,,,, 7,??,,,,.. 50.,,...,.. 게임과 친구관계.. 1,.. 6. :?.....,? 게임과 놀이: 우리 뭐하고 놀아요?,?, DDR?.?.?, 1.,,,.,...,?.,.?....., 4, 4..

Talk 通 18 / 19 Talk 通..?,,,?,..?...,, 부모님과 온라인 문화,,. 내가 아는 셧다운제에 한마디?.??.,...? 40?? 50., 14..,?,.,,..,.. 12 400 부모님들이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부모님들도 알고 싶어하시는 것 같아요. 자녀들이 알려드리면 좋겠어요. 저 같은 경우는 많이 알려드리는 편이에요..,..,. (Wii), 저 어렸을 때만 해도 구슬 매일 매일 세고, 머리맡에 두고 잤어요. 저는 그것 때문에 부모님이랑 많이 싸웠어요. 그런 기억을 가지고 지금 청소년들은 당연히 그렇게 게임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거든요.?.., 정원식? 김탕

Talk 通 20 / 21 Talk 通 게임중독 관련한 교육 받은 적 있어요. 근데 너무 아닌 것 같아요. 게임의 부정적인 것 외에 전혀 교육 받은 것 없어요.? 저도 셧다운제 찬성반대 비슷한 설문을 학교에서.. ( ),,., 참여한 경험이 있는데, 이유 같은 것은 묻지 않고, yes나 no밖에 없었어요. 찬성한,.,.,.,.?,.. 친구한테 너 왜 찬성했어? 라고 물어보니까, 선생님들이 보니까 라고 말하더라고요..?.,,.,,,....?.. 10 90%,?.,., 저한테 게임은 친구 같아요. 친한 친구와 안 친한 친구가.?..,. 있듯이 게임을 안 하는 사람은 게임이라는 친구와 성격이 안 맞는 것이고, 게임을 즐기는,, yes no?, 사람은 잘 맞는 것이고요.?, 나에게 게임이란?, 홍세영,.,,. 길나영

Talk 通 22 / 23 Talk 通 게임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 힘들 것 같아요. 게임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여러분들 모두의 이야기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 일각에서는 우려하는 목소리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자리가 더욱 필요한 것이 아니었나 싶어요. (potential),,..., 아까 게임을 철든 사람들은 안 하는 것이다라고 말할 때 제가 약간 찔렸어요. 제가 사실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게임에 대해서 지금은 제 삶의 여유정도 의미로만 두고 싶어요..?.,,.. ( )., ( ),.,.,, 10 저는 게임은 꿈과 상상력을 발동시켜주는 무언가라고 생각해요. 어렸을 때 옷 입히기 게임을 하면서 미래 직업을 패션디자인 쪽으로 생각하게 된 것 같아요. 이 옷 말고 다른 옷을 입히면 어떨까? 많이 상상했던 것 같고요. 그래서 꿈을 발전시킬 매개체가 되었다고 생각해요. 김영건 김채영

Game People 인물로 읽는 한국 게임사 24 / 25 Game People 세 번째 인물로 방배동 데일리 게임 본사에서 이택수 국장을 만났다. 현재 활동하는 게임 매체를 보면 전문적인 저널리즘이 아니라 마니아 수준에서 기자단이 형성되는 3 게임 매체의 내적 한계를 드러내는데, 한 마디로 게임 매체의 위상은 게임 업체의 변화에 달려있고, 게임 업체의 변화는 게임 매체의 자기 성장에 의존하는 구조이다. 이처럼 매체와 업체 간의 상생구조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만큼, 이 국장을 통해 한국 게임 언론 매체들의 발전 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게임 산업과 게임 미디어 한국 게임 사이의 건전한 상호 관계에 대한 해법들을 고민해 보기로 한다. 언론의 가교 대담 박상우 게임평론가 진행 조은하 강원대 교수 게임 미디어의 본격적 시작 ( ),,, 박상우 sugulman@gmail.com ( ) 이택수 국장 성균관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한 국문학도로서 IT 전문지 디지털 타임즈 에서 게임 분야를 전담, 8년 동안 게임 전문 기자로 활동하다가 이후 게임 전문 웹진 데일리 게임 을 만들어서 현재도 활발하게 현장을 지키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의 글로벌 게임 전문 미디어를 지향하는 데일리 게임 은 게임과 게임업계에 관한 보다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로서 전문성을 갖춘 취재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올드 미디어인 신문 에서 시작하여 뉴 미디어인 웹진 까지 미디어의 입장에서 게임 산업을 지켜본 이 국장은 언론계의 섬 이자 산업계의 섬 이라 할 수 있는 게임 언론 의 입지를 위해 악전고투, 고군분투하면서 한국 게임 언론의 가교 역할을 해온 장본인이다. 경희대 한의학과,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고려대학교 경제학 석사, 고려대학교 영상문화학 박사. 변화무쌍한 학력만으로는 그가 지금 업 으로 삼고 있는 분야를 떠올리기란 쉽지 않다. 세상일에 무심한 편이면서도 게임만큼은 언제나 예외였으니, 반평생 게임과 연애한 덕분에 하는 일이 많기도 하고, 늘 노는 듯도 한 그는, 평론가나 교수, 컨설턴트가 아닌, 그저 게임을 참 좋아하는 사람 으로 기억되길 바란다. 조은하 story@kangwon.ac.kr 서울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를 졸업, 동대학원에서 문학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강원대학교 문화예술대학에 재직 중이다. 사람은 누구나 한 편의 이야기라 믿고 있으며, 이야기와 이야기가 만나 서로 맺히고 풀리는 인생사의 질곡을 내심 즐기면서 만화, 소설, 게임, 영화, 연극 등 장르를 막론하는 스토리텔러로 살고 있다. IT,,, PC 2000 IT

Game People 26 / 27 Game People 2000 *음악 비디오 및 게임에 관한 법령,,,,,,.,, 7. 10.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배경 게임은 과거에 음반, 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 법률 에 규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게임이라는 매체의 특성상 음반, 비디오물과 함께 법률로 규정되기 어려운 점이 있어 시행과정에서 부족한 점이 노출되었다. 게임은 기계적 장치를 통해 나타나기 때문에 기술 발전에 의존하는 바가 크다. 첨단기술의 발달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것과 더불어 타 산업과의 연계성이 큰 탓에 다른 산업과 동일한 선상에서 법률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게임이 산업적 99 * ( ) 2000,.,,.,.? 측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나날이 늘어감에 따라 세계시장에서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지원과 진흥의 필요성이 증가하여 규제위주의 법령으로 3, 1. ( ) 90 PC 구성된 음반, 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 법률 로는 그 한계가 명백하여 독립된 법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음반, 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2000 관한 법률 에서 게임을 따로 떼어내 독자적인 법률을 제정하였다.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은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기반조성, 기술개발,.. 인력양성, 표준화 등에 대한 지원을 골자로 하여 2004년 문화관광부에서 입법 예고되고 2006년 4월 28일 공포되었으며, 공포 후 6개월 후인 2006년 10월 29일부터 시행하게 되었다. 2000, /.,,, - 새로운게임문화정책을 제안한다 자료집 p.67.. 초기 게임 언론과 산업과의 관계 1,. 2000 90, 1,,, K 90 PC,,,, 100,,..,., PC,

Game People 28 / 29 Game People,,?, 2000 B2C. 1 3~4, IT IT, /. 4, NC,,, CCR. 2001, 2. /. /, 2 /,.. 게임 산업 성장의 명암.?.?. PC,, 2000,. 1, 1 20?, PC,,..,...,. PC,..?. DVD 2000. 1 2., PC,,. 4, 3.. PC,,.,,,.,. 3 PC.. 90.,

Game People 30 / 31 Game People. 2001.,,,.,...,.,.,,..??,.,,.,,,.,,. PC,.?,.,, PC,.,,,,,...,.,..., 3.,...,,,.,...,,,,.

Game People 32 / 33 Game People 게임 산업과 매체의 미래상...., TV...,,,.,.?,.,, 2~3., ( ),,, IGN.,... e B2C.,..,.. /.,,,,,.?, 1,.,,. / /,,.,,,.,,,..,,... ( ),,,,

Review 서평 34 / 35 Review / / / 2012,.,,,, 신간 안내 박근서 편집위원, 대구가톨릭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 gspark1@cu.ac.kr 주요연구분야는 텔레비전 오락, 코미디, 언어와 담론 그리고 비디오 게임이다. 컴퓨터 게임을 새로운 시대의 가장 유력한 오락으로 믿고 그것의 문화적 의미에 깊은. ( ) 관심을 보이고 있다.. 게임적 리얼리즘의 탄생 아즈마 히로키 저 / 장이지 역 / 현실문화연구 / 2012 ( ).. 저자 아즈마 히로키는 사상가이자 소설가임과 동시에 서브컬처 비평의,. 선구자다. 그는 전작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 에서 일본 특유의 오타쿠 문화를 다룸으로써 포스트모던 사회를 분석 비평했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포스트모던 시대에 창작되고 소비되는 문학 과 문화 에 대한 본격적인 비평을 시도하고.., (112-113) 2005, 있다. 그 대상은 오타쿠들이 소비하는 라이트노벨과 컴퓨터 게임이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것들을 문학 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그 자체가 논란이 되는 부분이지만, 어쩌면 저자가 노리고 있는 것은 텍스트 중심의 정통적인 문학 범주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를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아즈마 히로키는 이 책에서 문학비평뿐만 아니라 서브컬쳐, 정치사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를 넘나드는 비평의 실험을 시도한다. 이는 포스트모던... 시대의 문학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시도하는 것으로서, 단순한 비평의 차원을,. 넘어 본질적인 물음을 던짐으로써 사유의 혁명적 전환을 보여준다.,?... (54) 80..,,.. 읽기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다 더스틴 보즈웰 트레버 파우커 저 / 임백준 역 /, 한빛미디어 / 2012,,,,. (146) 이 책은 코드를 작성할 때 언제나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기본 원리와 실전..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자들은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자로 일한 경험으로 바탕으로 이 책을 기획했다. 이들은 지난 5년 동안 자신들의 코드를 포함한 수백 개의 나쁜 코드 를 분석했다. 그러한 코드들이 왜 나쁜지,.??.. 그리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를 집중 연구했다. 이를 통해 코드는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는 결론을 얻었다. 즉 자신의 코드를 다른 사람이 읽고 이해할 때 걸리는 시간을 최소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예제로 사용된 코드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이며, 각 장에서 코딩과 관련한 다양한 측면을 살피고 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읽기 편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딱 맞는 이름 짓기, 주석.,.. 달기, 포맷팅 등에 대한 설명은 큰 도움이 된다. 아울러 프로그램의 루프, 논리,. (94).. 그리고 변수를 정리해서 복잡성과 혼동을 감소시킨다. 개발 언어를 사용하지만 최소화함으로써 그러한 언어를 다 알지 못한다고 해도 별다른 어려움이 없다. 소프웨어 개발자나 프로그래밍 전공 학생들이 읽으면 아주 좋을 만한 책이다.

Game Critique 게임 평론 36 / 37 Game Critique, 강지웅 게임평론가 iamwoonge@gmail.com,.?,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박사과정. 문화 또는 예술로서 게임이 사회와 소통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이 보다 많은 사람들의 삶을 어루만질 날을 꿈꾸고 있다. PSP PS VITA, NDS N3DS?,.,,,. ( ).?.,,..,. (retro)..,. (serious )....,..,,..,.?.....,,,... (Pong, 1972 ), (Super Mario? Bros, 1985 ),,... Wii, Xbox360 Kinect, Playstation Move

Essay 내 인생의 게임 Game Code 38 / 39 게임용어소개 ( ). 30,.,,,,,.. 이재성 엔씨소프트 상무 jsl@ncsoft.com 현재 엔씨소프트의 홍보실장과 대외협력실장을 겸임하고 있다. 최근 엔씨다이노스 야구단 창단 등을 계기로 우리 사회의 질적 향상과 진정한 의미의 사회공헌에 대해 고민하고 있고, 게임의 사회적 가치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나보라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narlba@hotmail.com 게임계의 절대적 마이너인 여성 게이머로서 질풍노도의 성장과정을 거친 끝에 대학원에서 게임연구에 입문, 이후 게임문화연구회에서 게임개발자 및 관련 연구자들과 함께 산업과 학계 양쪽 모두에게 시너지 있는 게임학 연구(Game studies)를 고민하고 있다. 플랫폼_ SNS. (platform),.,, TV, PC PC,,., - -.,,,,, PC,,. PC, PC. PC (zork), (?). PC, PC,,,., 80 (+) (NES),.,. IT. Next Stage

News Clipping 스포츠한국 April 2012 News & Issue 머니투데이 게임조선 머니투데이 디지털타임스 뉴스 & 이슈 40 / 41 News Clipping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1 2 3 4 5 6 7 넥슨 보안 지키면 게임도 룰루랄라 뉴스토마토 (게임 史 100년 미국을 가다) 게임 르네상스 시작됐다 경기일보 [김종민 칼럼] Q2L: 디지털시대의 첨단학교 OSEN 누리꾼 추억의 게임기 1위는 게임보이 전자신문 [게임은 문화다] 게임문화 바로세우기, 가족관계와 의사소통 조선일보 게임아이템 팔아 500억 벌고 세금 한푼 안 냈다 서울신문 온라인 생중계 게임 출시 인터넷서도 야구대전 게임빌vs컴투스 모바일게임 1위는 누구? 지금은 3D시대 게임도 3D로 한판 붙자 RPG게임도 이젠 소셜시대 중국서 수조원 `초대박` 어떤 게임이길래 보안뉴스 주민번호 수집 이용 제한정책, 터놓고 얘기합시다! 게임조선 등 18개 게임문화재단, 가족과 게임 주제 사진공모전 실시 한국경제TV 게임업계, 스포츠 경쟁 점입가경 전자신문 [게임은 문화다] <10> 당신 자녀도 혹시? 게임 과몰입 조선일보 게임에 눈멀어 모성 잃은 20대 메디컬투데이 영아 살해 후 사체 유기까지 게임 중독 심각 경향신문 인터넷중독 기숙형 치료학교 16개 시 도로 확대 인벤 한국콘텐츠진흥원, 교육청내 게임과몰입 상담사 배치 확대 ZDNetKorea 게임규제 찬성했던 의원 지역구 알려줍니다 치료법 알아 보니 매일경제 주민번호없이 사이트 가입, 8월부터 생년월일로 대체 아이티투데이 90년대 오락실 추억 살리는 게임 만들고 싶다 아이뉴스24 한콘진, 전국 45개 지역에 게임과몰입 상담사 배치 뉴시스 美 서 만든 게임 맨헌트2-모탈컴뱃 얼마나 잔혹하기에 머니투데이 게임중독 엄마...PC방에서 낳은 영아 살해 뉴스토마토 (게임 史 100년 미국을 가다)5편견없는 덕에 게임문화 매일경제 게임 불법 사냥 프로그램 이용, 수억 편취한 일당 검거 동아일보 게임기로 놀이하듯 체육 수업 왕따-비만? 온몸으로 떨쳤다 파이낸셜뉴스 등급분류 잔혹. 폭력 게임물 시중에 유통시킨 업자 등 적발 뉴스토마토 (게임 史 100년 미국을 가다)4 게임, 美 대표문화 될 것 풍성 노컷뉴스 8월부터 주민번호 수집금지, 차질 없나? 한겨레 게임업체들, 온오프 야구 열전 뉴스토마토 (게임 史 100년 미국을 가다)3최고의 교육 수단은 게임 ZDNetKorea 8 月 주민번호 수집 불가 셧다운제 도 예외아냐 디스이즈게임 게임중독 미혼모 사건이 보여준 슬픈 현실 경기일보 폐업 PC방서 바다이야기 불법게임 디스이즈게임 게임, 쇼는 끝났다. 그리고 새로운 시작 연합뉴스 청소년유해매체물 제공 판매자 정보 공개 세계일보 게임에 빠져 사기당한 30대, 빚독촉에 그만 전자신문 게임 이용자, 총선 앞두고 알고 뽑자 공유 확산 이데일리 `셧다운제 피하고, 수익 높이고`..성인 게임 봇물 서울경제 한국이 만든 엄청난 게임에 세계가 술렁 국민일보 게임의 늪에서 벗어나세요 기숙형 치료학교 인터넷레스큐스쿨 운영 브레인미디어 밤 늦도록 컴퓨터 게임에 빠져 있는 아이 바꾸는 법 머니투데이 위조지폐 PC방에 탕진한 게임중독 40대 디지털타임스 [DT발언대] 게임산업 발목잡는 일 없어야 파이낸셜뉴스 게임업계 사회공헌 앞장 한겨레 파출소 앞 보드게임방 알고보니 하우스 8 9 10 11 12 13 14 한국일보 로펌보다 글로벌 게임전문변호사가 꿈 충청투데이 인터넷 중독 상담 치료한다 인천일보 전자마약 인터넷 도박게임 중독 사고 속출 블로터닷넷 한국경제 게임메카 디지털타임스 게임조선 [게임위클리] 프로야구 개막, 게임도 활짝 리그오브레전드, 석달만에 1위 돈 안쓰는 착한 게임 이 비결 [아뿔싸] 여성부 음반 심의, 게임 심의로 확대되나? [DT 광장] 게임 규제의 시작은 가정 정광호 교장이 말하는 국내 유일 게임 특성화 고등학교의 꿈 연합뉴스 등 9개 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9개교 선정 내일신문 대형게임사 횡포에 PC방 문닫을 판 동아일보 게임중독 극복한 서울대 박태균 씨 게임 속 캐릭터 아닌 나를 레벨 업 시키세요! 아이뉴스24 게임공약 확인하자 총선 앞둔 게임업계 분주 국민일보 PC방 업주들에게 경영 왜 어려운지 물어 보니 게임동아 전자신문 전자신문 전자신문 서울경제 광주일보 화면 속 인기만으론 부족해 생활속까지 파고드는 게임들 [게임은 문화다]<11>게임 과몰입 방지는 지구촌 전체의 과제 [게임은 문화다] 해외 가정의 게임 지도 사례 [게임은 문화다] 미국 게임과몰입 치료센터 정서 불안 인터넷 중독 조심하세요 청소년 게임중독 빠지지 않게 근본 대책 마련하자 아이뉴스24 등 홍상표 한콘진 원장 게임산업 적극 지원 12개 데일리e스포츠 4 11 총선결과, 게임업계에는 득일까 실일까 이데일리 이데일리 게임사, 상반기 공개채용 문 `활짝` `게임 쇼핑업체 울상`..8월부터 주민번호 수집금지 더게임스 [위클리 핫뉴스] PC방 경영난 심각 디아3 예판 돌입 전자신문 소셜게임 대세로 떠올라 대박칠 날 머지않았다 아이뉴스24 올해 게임업체 채용 지난해와 비슷 한국일보 참담한 현실에 게임속으로 도피, 겁이나 그만 아기야 미안해 15 16 17 18 19 20 21 머니투데이 스마트폰에서 즐기는 추억의 고전 게임 디스이즈게임 게임머니도 재화, 세금 매길 수 있다 경제투데이 게임위, 민간자율등급분류 기관 선정 만만치 않을 것 전자신문 [게임은 문화다] 게임 전문가 자정과 자율로 해결해야 머니투데이 등 게임문화재단, 게임문화 정책 제안 심포지엄 개최 아이뉴스24 게임업계에도 반값 유혹 블로터닷넷 [게임위클리] 게임 개발자 모여 NDC 2012 한국경제 한국 게임고객 세계 최고 수준, 넥슨 상담원 250명 불만 해결 파이낸셜뉴스 한겨레 [게임산업 파워리더를 만나다] (1) 남궁 훈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공동대표 국내 대형 게임업체들 영세업체와 동반성장 게임메카 게임메카 한국일보 셧다운제 영향? 성인 온라인게임 등급신청 증가 올해만 25,000대? 성인 아케이드 게임물 급격한 증가 [나의 NIE] 게임이 유일한 여가 청소년 대안 문화부터 한국경제 인벤 G러닝, 학생을 깨우다 역할수행게임 통해 영어 수학 경제 공부 유쾌한 게임 예찬! 누구나 게임을 한다 18개 영남일보 게임중독 왕따 학교폭력 아이들 마음의 병 게임메카 한콘진에서 게임산업협회로, 지스타 2012의 청사진은? 블로터닷넷 서울신문 서울신문 [게임위클리] 디아블로3 시범서비스 임박 [커버스토리] 성적 경쟁 진학 당신의 자녀는 행복합니까 [커버스토리-우울한 명품학군 아이들] 우울증 부추기는 만들어라 인벤 네이버 방문자 2천 만명을 소셜게임으로 흡수...NHN 한국일보 더 야하게 더 잔인하게 이상한 현상 벌어졌다 어른들 디지털데일리 셧다운제 불똥 청불등급 원하는 게임사 늘어 소셜게임 전략 발표 전자신문 [기자수첩] 중독과 몰입 사이 디스이즈게임 디스이즈게임 데일리게임 게임업체 2배 느는 동안 오락실 75% 줄었다 게임물 등급분류 민간이양, 준비는 끝났다 이병찬 변호사 사행성 기준 마련후 아이템 현금거래 전자신문 전자신문 게임메카 [게임은 문화다] 게임=재미있는 놀이문화 인정하자 [게임은 문화다] 야구단으로 사회공헌 새 역사 쓰다 게임규제 유독 많았던 18대 국회, 19대 전망은? 스포츠동아 내일신문 데일리게임 게임속 그들, 오프라인 구애작전 청소년 5명 중 1명 자살계획 경험 게임업계 공채시즌 돌입 학력 나이 안본다 허용돼야 인벤 게임 상아탑을가다(2), 게임 人 새싹 키운다 아이뉴스24 셧다운제 때문에 게임에 욕설이 난무한다 게임과학고등학교 탐방 파이낸셜뉴스 오픈마켓 게임 등급분류 절반 이하로 감소 파이낸셜뉴스 프로야구 열풍에 야구게임도 히트 아이뉴스24 게임포털 있어야 장사된다? 게임사들 포털 구축중 디지털타임스 넥슨, 게임 벤처 창업 지원 나선다 헤럴드경제 온라인게임 개발자 코엑스로 오세요 22 23 24 25 26 27 28 조선 등 22개 넷마블 2012년 게임문화교실 프로젝트 가동한다 조선일보 게임 중독됐던 손, 트롬본 들자 감동의 선율이 농민신문 우리 아이 스마트폰 중독 해결 이렇게 전자신문 등 16개 게임문화재단, 게임문화 심포지엄 개최... 새로운 게임문화 디스이즈게임 게임회사에서 일하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 아크로팬 국제장애인e스포츠연맹, 한국에서 탄생 디스이즈게임 스포츠경향 부모가 게임을 잘 알아야 소통할 수 있다 게임, 대중문화의 벽을 허물다 더사이언스 디지털타임스 게임은 백해무익? 우린 게임으로 연구한다! 콘텐츠 산업 중심 `K-컬처`로 한류 키워야 서울경제 아이뉴스24 게임 포털업계 공개채용 줄 잇는다 온라인게임 서버 클라우드 시대 곧 온다 디지털타임스 정책 필요 디아블로3 한국 최고게임 될것 이투데이 데일리게임 [한마디]부모가 게임 알면 아이 이해할 수 있다 게임과 예술이 만났다, 서울 게임 아티스트전 27일 개막 한국경제 피파온라인3 유통 계약금만 6000만 弗? 아크로팬 독립제작사 사업 환경 개선 위한 지원 강화 머니투데이 아이 게임화면에 웬 바나나? 뜻 알고 경악 데일리게임 넷마블 조영기 대표 게임문화교실로 학부모 게임 이해 매일경제 日 청소년 소셜게임 업계 자율규제 합의 스포츠동아 온라인게임사 엄지족 잡아라 서울경제 위메이드 연내 모바일 게임 20여종 출시 뉴시스 박재완, 문화계 인사 만나 한류 붐 위해 협력하자 높이겠다 이데일리 스마트시대 큰 놈이 이긴다..모바일게임 규모 경쟁 뉴시스 게임-책-노래-영화, 콘텐츠 수출 효자 순서 연합뉴스 뽀로로 아빠, 지스타 `한류 를 논하다 헬스조선 게임중독 우울증 성적저하.. 자살 천국 한국 디지털타임스 롤플레잉게임 `빅3` 대결 본격화 한국경제 승패 갈리는 게임 삼국지 넥슨 완승? 세계일보 국내외 게임업체 스릴 넘치는 대격돌 전자신문 게임, 입맛에 맞게 다양하게 즐겨라~ 조선일보 캐릭터도 만나고 전시도 보고 게임마니아들 신났네 파이낸셜뉴스 디스이즈게임 넥슨 온라인 모바일게임 균형 발전 게임업계 종사자들이여, 자부심을 가져라 아주경제 게임업계 독특 이력, 이런 사람들까지? 동아일보 [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5> 이광형 KAIST 교수가 말하는 나의 제자 김정주 전자신문 매일 게임만 하던 그 녀석 왜 영어는 100점? 뉴스토마토 문광부, 확률형 아이템 결제금액 제한 고려 아이뉴스24 게임을 통한 학습, G러닝 가능성 높다 세계일보 정부 의료계, 정신질환 예방 치료 팔 걷었다 블로터닷넷 서울경제 파이낸셜뉴스 매일경제 아이뉴스24 29 30 디지털데일리 [취재수첩] 스마트폰게임 시장에 거는 기대 [게임위클리] 넥슨, 주민번호 수집 중단 전자신문 SW 게임 1분기 실적 `봄바람` 분다 한국 모바일게임 경쟁력 세계 최고 박상하 정상JLS대표 게임 원리 적용한 학습방식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 악마의 게임 `디아블로3` 내달 판매 게임 PC업계 폭풍전야 소셜게임 여심 잡고 게임 대중화 앞장 세계일보 게임 왕 닌텐도, 결국 스마트폰에 무릎꿇다 크리스천투데이 한 중 일 교육자들 학교폭력은 전세계적 문제 데일리게임 국내 게임산업 여전히 수출 효자산업...2011년 2조5500억원 수출 April 2012 News & Issue

GCF News 재단 소식 42 / 43 GCF News GAME CULTURE FOUNDATION NEWS 4월 25일(수) 새로운 게임문화 정책 제안 심포지엄 개최 재단이 주최하고 (사)문화사회연구소가 주관한 새로운 게임문화 정책을 제안한다 심포지엄이 열렸다. 지난 2월 21일 나는 게임이다 주제로 진행한 데 이어 두 번째 심포지엄이다. 이 자리에서는 게임할 권리가 커진 덩치에 맞는 문화적 철학적 접근 필요 김종민 이사장은 심포지엄에서 우리 게임산업이 커진 덩치에 비해 게임이 사회나 문화적으로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앞으로 어디로 가야 하는지에 대한 문화적 철학적 접근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 이라고 밝히며 이런 부족 부분을 채워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게임할 권리는 행복추구권 중 하나로 보장해야 박변호사는 오늘날 게임이 하나의 스포츠로 인식되는 상황이라며 게임할 권리를 행복추구권 중 하나로 보장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평등권의 침해와 게임 산업 종사자들의 영업의 자유권을 침해하고 있으며, 강제적 셧다운제와 쿨링오프제는 부모의 양육권, 감독권을 국가가 침해한 케이스로 해석될 이동연 한국종합예술학교 교수는 정부의 게임문화 정책에는 게임문화에 대한 정의나 인식이 없다며, 게임문화의 진흥과 관련한 논의와 법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과몰입 등 부정적 측면 인정하고 업계 사회적 책임 감당해야 행복추구권 중 하나로 보장돼야 할 것과 중복 규제를 법무법인 한결 박주민 변호사는 게임 관련 법제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게임을 규제하는 것에 강제적인 김혜준 부천문화재단 대표이사는 게임은 없애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한 급성장한 게임 합리화를 위한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변호사는 태도를 보였던 중국, 태국, 베트남 등도 지금은 유익하지만 과몰입 등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 이를 산업 위상에 맞는 문화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 대중의 최근 게임 규제들이 강제적 의무화 방식을 채택하고 자율규제 방식으로 바꾸고 있는 상황임을 언급하며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며 게임이 신뢰를 얻기 위해 업계의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는 등 있으며, 청소년 이용가로 등급분류 받은 게임을 이러한 전 세계적 추세에 맞춰 자율규제 방향으로 가진 긍정적인 것을 드러내고 부정적인 것을 다양한 논의가 있었다. 특히 산업적 측면을 넘어 보다 대상으로, 우리나라 게임업자가 제공하는 게임만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게임에 대한 특수성을 어떻게 제어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폭넓은 시야로 게임 자체의 가치와 게임문화에 대한 적용된다는 공통적 특징이 있다 고 설명하며 규제의 반영하기 위해 게임법 중심의 규제로 통일성을 이어져야 한다 고 밝혔다. 김대표는 게임의 사회적 고민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많이 나왔다. 과잉성, 중복 규제 문제 등도 지적했다. 강화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는 만큼 게임 업계에 토론을 맡은 이병찬 변호사도 박변호사의 의견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영광과 동시에 책임을 감당해야 동조하며, 인터넷 일반 중독이 게임중독인 것처럼 할 것을 강조했다. 게임에 대한 논의에 당사자인 호도되는 상황에서 과학적 연구를 기초로 한 제도 수용자와 그 사람이 존재하는 시민 사회, 게임을 보완이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한편으로는 게임업계가 선용하자고 고민하고 있는 청소년 단체, 만화나 사회적 편견을 없애기 위해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영상 등 관련문화사업이 포함된 업계 전반, 의회와 게임 문화 확산을 위한 정부의 지원 정책 제안 을 정부 등 공공기관이 함께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발제한 권오태 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원은 한국 게임산업 위상이 상승하고 있으나 이에 비해 토론자로 참여한 김성심 학부모정보감시단 게임에 대한 인식은 참혹한 수준이라며, 게임에 사무국장은 전면적 셧다운제에 대한 의견을 대한 인식도 하위문화 또는 또래문화 로 규정할 물으면 대다수의 학부모가 이에 동의하고 있는 것이 정도로 매우 낮은 편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현재의 현실인데 그럼에도 업계나 게임의 문화적 측면을 게임관련 정책들이 문화정책 을 산업정책 에 부각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현실이 먼 나라의 복속하려는 치우친 관념이라고 지적했다. 정부가 이야기라고 치부한다 며 게임문화를 이야기 하기 산업논리에 함몰돼 육성전략 위주로 정책을 펴다 위해서는 이러한 현실을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보니 문화 관련 정책이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면서 시작해야 한다 고 주문했다. 통합적 의사결정과 기관간 조정 체계 구축, 게임의 진흥과 규제의 틀에서 벗어나 게임문화 법체계 확대, 재단은 올해 들어 게임의 사회적 문화적 가치를 창작교육으로의 게임문화 교육 확대, 지역 문화 공간 알리고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감소시키자는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 고 설명했다. 토론자로 나선 취지로 연속 심포지엄을 기획, 진행하고 있다. 5월 21일(월)까지 게임문화에 관심 있는 청소년과 대학생, 일반인 5월 10일(목)~12일(토) 어린이 등 방문객들에게 즉석 사진을 촬영, 출력해 건강한 게임문화 환경조성을 위한 공익활동 공모사업 접수 등으로 확대 진행한다. 비영리민간단체 공모사업은 프로그램 내용에 따라 최대 5000만원까지 지원하며 청소년, 대학생, 유아동 대상 건강한 게임이용문화 캠페인 기념품 Kit와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현장에 방문하는 어린이들의 즉석 초상화를 제작해 주기도 한다. 즐거운 게임문화 를 주제로 다양한 게임문화재단은 오는 6월부터 비영리민간단체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공모전은 최대 300만원까지 5월 10일부터 12일까지 여의도공원 문화의 광장에서 영상물도 상영한다. 청소년, 대학생 그리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지원한다. 게임 이용 문화를 개선할 수 있는 열리는 2012 Safe Seoul 에 참가한다. 재단은 2012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공익활동 프로그램, 게임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건강한 이번 행사에서 유아동 대상의 게임과몰입 예방활동 공모사업 을 진행한다.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게임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하면 캠페인을 중점적으로 진행한다. with 즐거운 위해 사회적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고 다양한 된다. 접수 기간은 5월 21일까지며, 자세한 내용은 게임문화 함께 만들어요 라는 캠페인 슬로건과 함께 아이디어와 프로그램을 발굴해 공감대를 형성하자는 게임문화재단 홈페이지(culture.or.kr)에서 학부모 및 어린이들에게 건강한 게임이용 정보가 취지다. 지난 해에는 비영리민간단체만을 대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담긴 카드를 제공할 계획이다. 포토존과 문화체험존 진행했으나 올해는 공모전 형식으로 게임과 운영 등 다양한 행사도 마련했다. 포토존을 설치해

Event 독자 사진 공모전 2 독자의 소리 Event GUIDE for PARENTS / 02 게임풍경! 게임풍경 Culture 우리 주변은 항상 게임들로 넘쳐납니다. 빡빡한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에 집중하는 사람 PC방에서 편을 나눠 집중하는 학생들 닌텐도를 돌려가며 우애를 다지는 형제들 커다란 TV앞에서 온 몸을 움직이며 스포츠를 즐기는 아버지 명절날 가족끼리 즐기는 윷놀이와 어렸을 적의 전쟁놀이까지 우리에게 게임은 중요한 오락이자 문화입니다. 보내실 내용 사진(1~3 작품 이내) 제목 + 간단한 설명 성함 및 연락처, 주소(증정품 수령처) 사진 규격: JPG형식, 원본파일(이미지 사이즈 1600 접수 마감 및 방법 접수처: public@culture.or.kr (이메일 접수) 접수마감: 5월 31일까지 기타 문의: 02.586.3558 + 2100pixel 이상 권장) 온오프라인을 통틀어 여러분의 이야기와 추억이 담긴 사진을 6월 게임컬처 앞으로 보내주세요. 증정품 및 혜택 다음호(6월호)에 사진 작품 수록 매월 게임컬처 제공 및 소정의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지난달 당선작 게임으로 말해요! 작년 여름 혜화동의 한 게스트하우스를 찾은 외국인 가족 아이가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는 김영연씨의 딸 유진이와 함께 게임을 하고 있다. 영어 한 마디도 못하는 유진이지만 오후 내내 둘이 게임기를 주거니 받거니 하며, 어느 새 친구가 되었다. 게임이 언어를 넘어서는 소통의 도구가 되기도 한다. - 김영연 (서울시 종로구 혜화동)

cultur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