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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팀프로젝트 C MIS에서 배운 이론과 사례 < 와해성기술> 1조 성빈이와 연장자들 - 1 -

< 목 차> 1. 와해성 기술(disruptive technology) 이란? 1 1-1. 1-2. 1-3. 개념 혁신기술의 종류 와해성 기술의 평가 2. 하드디스크드라이브 3 2-1. 하드디스크드라이브란? 2-2. HDD의 발전과정 2-3. 인터페이스( 연결 방식) 의 차이에 따른 제품의 구분 2-4. 2-5. 하드디스크드라이브의 현재 상황 하드디스크드라이브의 전망 3. SSD(Solid State Drive) 9 3-1. SSD 3-2. SSD 3-3. SSD 개념 구성요소 현재 상황 3-4. SSD 의 장/ 단점 3-5. SSD의 미래 예측 4. 클 라 우 드 15 4-1. 개념 4-2. 현재상황 4-3. 미래예측 5. 하드디스크와 SSD, 클라우드의 관계 21 5-1. 과거~ 현재 5-2. 5-3. 미래 하드디스크와 클라우드 5-4. ssd와 클라우드 6. 크롬북 25 6-1. 크롬북 설명 6-2. 한국에서의 크롬북을 위한 단계별 전략제안 7. 참조 32

1. 와해성 기술(disruptive technology) 이란? (1) 개념 : 기존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은 충족시키지 못하지만 전혀 다른 성능을 요구하는 새로운 고객이 요구하는 혁신을 바탕으로 한다. 기존 제품보다 성능이 월등하지도 않고, 더 싸지도 않지만, 새로운 고객층이 추구 하는 독특한 특성에 근거하는 새로운 기술 혁신을 말 한다. (2) 1 혁신기술의 종류 지속성 기술 (Sustaining Technology) 새로운 기술이 기존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켜주는 경우를 말한다. 대부분의 기술혁신이 지 속성 기술의 방향으로 이루어지는데, 무어의 법칙(Moore's law) 으로 잘 알려진 반도체 칩의 발전이 대표적인 예이다. 2 와해성 기술 (Disruptive Technology) 기존의 제품 성능의 관점에서 볼 때 새로운 기술의 성능이 오히려 현저히 떨어지는 경우 를 말한다. 대형컴퓨터가 보편적일 때 소형컴퓨터나 데스크톱 컴퓨터, 소형컴퓨터나 데스크 톱 컴퓨터가 보편적일 때 태블릿PC 가 이러한 예이다. 와해성 기술에 기반을 둔 제품들은 기존 고객들이 사용하기에 너무 성능이 약해서 초기 시장에서 소외되기 쉽다. 그렇기 때문 에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 자신들의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물어보면 고객들로 부터 부정적인 답을 얻기 쉽다. 그래서 이러한 신기술에 대한 투자는 자연히 기각되거나 보 류된다. 하지만 이러한 와해성 기술은 새로운 경쟁의 축을 만들어 내어 새로운 시장을 창조 해 내는 특성이 있다. 즉, 성능 보다는 편리성 이나 경제성( 낮은 가격) 을 경쟁의 축으로 하여, 이런 속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세분시장이나 응용분야를 만들어 낸다. 와해성 기술의 파괴력은 이렇게 형성된 세분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있다. 기술의 발전단 계가 계속되면서 어느 정도의 성능에 도달하게 되면, 소비자들은 제품의 성능보다 안정성 (reliability), 사용편리성(convenience), 가격(price) 등의 속성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며 이 러한 세분시장은 급속히 성장하게 된다. - 1 -

(3) 와해성 기술의 평가 와해성 기술이 시장에 처음 등장했을 경우에는 기존의 기술보다 성능이 떨어지나, 지나면 그 성능이 기존의 기술을 능가하게 된다. 시간이 와해성 기술의 특성을 경영자가 제대로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 기업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와해성 기술은 재무적으로 매력이 없고, 잠재적 수입도 불확실하며, 시장규모도 예측하기 힘들어 경영진들이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경영자들은 신기술의 새로운 시장보 다는 기존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하는데 집착한다. 또한 기업의 주 고객도 와해성 기술 투자 를 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와해성 기술은 전혀 새로운 시장을 형성한다. 따라서 와해성 기술이 주력사업보다 수요가 적고 이윤이 적지만, 새로운 고객들의 특이한 욕구에 호응해야 하는 경우에 수행해야 한다. - 2 -

2. 하드디스크드라이브 (1) 하드디스크드라이브란? 1 기본적인 개념 하드디스크드라이브는 자성체로 코팅된 원판형 알루미늄 기판에 자료를 저장할 수 있도록 만든 보조기억장치의 한 종류이다. 자성 물질로 덮인 플래터를 회전시키고, 그 위에 헤드 (Head) 를 접근시켜 플래터 표면의 자기 배열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읽거나 쓴다. 플래터의 중심에는 플래터를 회전시키기 위한 스핀들 모터(Spindle Motor) 가 위치하고 있으 며, 스핀들 모터의 회전 속도가 높을수록 보다 빠르게 데이터의 읽기와 쓰기가 가능하다. 2 HDD의 내부 구조 헤드는 직접 플래터와 접촉하지 않고 플래터 표면에 살짝 떠 있는 상태로 데이터를 읽거 나 쓰는데, 플래터 표면과 헤드 사이의 여유 공간은 제품에 따라 마이크로미터(100만 분의 1 미터) 에서 나노미터 단위(10억 분의 1 미터) 까지 가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하드디스크드 라이브가 동작하는 도중에는 헤드를 이동시키는 액츄에이터 암(Actuator Arm) 의 매우 섬세 한 움직임이 요구된다. 그래서 하드디스크드라이브가 한창 동작( 회전) 하는 도중에 외부 충격이 가해지거나 갑자 기 전원이 차단되면 헤드가 플래터의 표면을 긁어 하드디스크드라이브가 고장 나기도 한다. 또한, 자성 물질로 데이터를 기록하는 플래터의 특성 때문에, 하드디스크드라이브 주변에 자석이 있으면 기록된 데이터가 파괴되기도 한다. 따라서 하드디스크드라이브를 내장한 PC는 되도록 진동이 없는 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으 며, 방자( 防 磁 ) 처리가 되어있지 않은 스피커 등을 주변에 두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PC 의 사용이 끝난 후에는 반드시 윈도우 종료 메뉴와 같은 파킹(Parking: 헤드를 기본 위 치로 옮김) 기능을 이용해서 전원을 끄는 것이 좋다. - 3 -

(2) HDD의 발전과정 초기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천공카드는 기록 용량이 작고 보관도 불편했다. 초창기 컴퓨터 에서는 종이에 일정한 패턴의 구멍을 뚫어 데이터를 기록하는 종이테이프나 천공카드를 주 로 사용했다. 하지만 이들은 많은 용량을 기록하기 어려운데다 보관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자성 물질로 코팅한 플라스틱 테이프를 이용하는 자기 테이프 기록 장치인데, 이는 비교적 대용량이라는 장점이 있었으나 데이터를 읽어 들 이는 속도가 너무 느려서 불편했다. 용량이 크면서 속도도 빠른 데이터 저장장치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었다. 1 하드디스크드라이브의 등장 1956 년, 미국 IBM 사에서 IBM 305 RAMAC 이라는 새로운 컴퓨터를 개발했는데, 여기에 는 이전에는 볼 수 없던 전혀 새로운 형태의 저장 장치가 달려있었다. 이 장치는 천공카드 나 테이프가 아니라 자성 물질로 덮인 플래터(Platter: 금속 디스크) 를 여러 장 쌓아 올린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 장치는 당시에는 매우 큰 용량이었던 4.8MB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었으며, 분당 1,200RPM으로 플래터를 회전시키며 고속으로 데이터를 읽거나 쓸 수 있어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이것이 바로 세계 최초의 하드디스크드라이브(Hard Disk Drive: HDD) 다. 개발 당초에 이 장치는 자기 디스크 기억장치, 혹은 단순히 디스크 장치 로 불리곤 했다. 그리고 1973년에 IBM 에서 내놓은 IBM 3340 저장장치의 개발코드명이었던 윈체스터 (Winchester) 가 유명해지면서 윈체스터 디스크 라고 불리기도 했다. 하지만 1980년을 전 후해 휴대용 저장 장치인 플로피(Floppy: 부드러운) 디스크 가 많이 쓰이게 되면서 이와 대 비되는 개념으로 하드(Hard: 단단한) 디스크 라는 용어가 등장, 컴퓨터 내부에 설치되는 대 용량 자기 디스크 기반 저장 장치를 지칭하는 일반 명사가 되었다. IBM 305 RAMAC 에 적용된 세계 최초의 하드디스크드라이브(1956 년) < 출처: IBM> - 4 -

2 표준화, 그리고 대중화의 시작 개발 초기의 하드디스크드라이브는 기업용, 혹은 국가 기관용 대형 컴퓨터에만 쓰였기 때 문에 가격이 자동차 몇 대 수준에 달할 정도로 비쌌으며, 크기도 컸다. IBM 305 RAMAC에 탑재된 최초의 하드디스크드라이브는 지름 24 인치( 약 60cm) 플래터 50장으로 구성되어 있 어서 장치 전체의 크기가 소형 냉장고나 세탁기와 비슷할 정도였다. 씨게이트 ST-506 의 출시 이후, HDD의 대중화가 시작되었다 PC( 개인용 컴퓨터) 에 하드디스크드라이브의 탑재가 일반화 된 것은 1980년에 미국의 씨 게이트(Seagate) 사가 개발한 ST-506 의 출시 이후다. ST-506은 지름 5.25 인치( 약 13cm) 의 플래터를 내장하고 5MB 의 용량을 갖추고 있었다. ST-506는 PC에도 내장할 수 있을 정 도로 크기가 작았고 가격도 1,500 달러 정도로 비교적 저렴한 편이었다. ST-506이 인기를 끌면서 이후에 출시된 타사의 PC용 하드디스크드라이브도 ST-506와 호환되는 기본 설계 및 데이터 입출력 구조를 갖추게 되었고, 이는 하드디스크드라이브의 표준 규격으로 자리 잡게 된다.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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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터페이스( 연결 방식) 의 차이에 따른 제품의 구분 같은 크기의 하드디스크드라이브라도 인터페이스, 즉 컴퓨터 메인보드(Mainboard: 주기 판) 와 연결되는 포트나 케이블의 규격에 따라 종류가 나뉘기도 한다. 따라서 새로운 하드디 스크드라이브를 구매하려 한다면 현재 사용 중인 메인보드가 어떤 규격의 인터페이스를 지 원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인 PC라면 IDE(Integrated Drive Electronics) 나 SATA(Serial ATA) 인터페이스의 하드디스크드라이브를 주로 사용하며, 서버나 워크스테이 션 같은 전문가 및 기업용 컴퓨터에서는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나 SAS(Serial Attached SCSI) 인터페이스의 하드디스크드라이브가 쓰이곤 한다. 시중에 가장 많이 쓰이는 HDD는 IDE 방식과 SATA 방식 SCSI나 SAS 규격의 제품은 IDE나 SATA 규격 제품에 비해 데이터 안정성이나 데이터 전 송 속도가 우수하지만 가격 또한 훨씬 비싸다. 때문에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하드 디스크드라이브는 대부분 IDE나 SATA 규격 중 한 가지라고 봐도 무방하다. SATA 인터페이 스가 처음 발표된 2003년을 기준으로 그보다 이전에 나온 PC는 대부분 IDE, 이후의 PC는 SATA 규격을 하드디스크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IDE와 SATA를 동시에 지 원하는 메인보드를 갖춘 PC라면 IDE 보다는 SATA 규격 하드디스크드라이브를 쓰는 것이 성능 면에서 유리하다. (4) 하드디스크드라이브의 현재 상황 하드디스크드라이브가 PC의 필수 장치로 자리 잡게 된 것이 벌써 20년을 넘어 30년이 되어간다. 영화나 음악, 게임과 같은 고품질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수월하게 즐길 수 있게 된 것도 대용량의 하드디스크드라이브가 개발된 덕분이다. 다만, 물리적으로 회전하는 디스 크를 사용한다는 기본 원리는 개발 당초와 비교해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기 때문에 CPU나 램, 그래픽카드와 같은 반도체 기반의 다른 주요 컴퓨터 장치에 비해 데이터 처리 속도가 훨씬 느린 것이 사실이다. HDD 생산 세계 1ㆍ2위 업체인 웨스턴디지털과 시게이트를 포함해 전 세계 HDD 생산량 의 40%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태국 생산시설이 심각한 홍수 피해로 조업을 중단했다. HDD 핵심 부품인 스핀들 모터를 공급하는 일본 니덱의 현지 공장도 물에 잠겼다. 이번 태 국 홍수사태로 인해서 하드 생산이 중단되었고 올해 말까지 정상가동을 장담하지 못한 상태 이다. 태국 홍수로 인해 전 세계 하드디스크 생산량의 절반 가까이가 줄어든 상태이다. 수 요는 변함이 없지만 생산량이 줄어들어, 하드디스크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올 연말 세계 PC 출하량은 태국 홍수 여파로 2.2~3.4% 감 소할 전망이다. IDC는 당초 올해 4분기 세계 PC 출하량이 5.1%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 7 -

PC 시장 침체는 내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내년 1분기 PC 출하량은 8.2% 늘어날 것으로 기대됐지만 이번 홍수 피해로 부품 조달에 차질을 빚으면서 들 것으로 예상된다. 1.8~13.4% 까지 출하량이 줄어 (5) 하드디스크드라이브의 전망 앞으로는 디스크 대신 반도체를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하는 SSD(solid State Drive) 가 하 드디스크드라이브를 밀어내고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다만, 2011 년 현재, SSD는 같은 용량의 하드디스크드라이브에 비해 10 배 이상 비싸다. SSD의 가격이 조금씩 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하드디스크드라이브의 용량 확대도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가격 대비 용량에 면에서 하드디스크드라이브를 능가하는 저장매체는 등장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속도 면에서 이미 한계를 드러냈다고는 하지 만, 대용량의 매력은 여전하기 때문에 하드디스크드라이브는 앞으로도 한동안은 컴퓨터의 주요 부품 중 한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태국 홍수사태로 HDD의 생산량 부족으로 SSD 의 발전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SSD 는 속도는 빠르지만 용량이 적고, HDD 는 속도는 느리지만 용량이 크다. HDD와 SSD를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한다면 더 편리하게 이용 가능할 것 같다 - 8 -

3. SSD(Solid State Drive)[ 하드디스크를 대체하는 고속의 보조기억장치] (1) SSD 개념 PC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장치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3가지 요 소가 바로 CPU( 중앙처리장치) 와 램( 주기억장치), 그리고 하드디스크( 보조기억장치, Hard Disk Drive: HDD) 다. 따라서 위 3개 장치의 성능이 곧 PC의 전반적인 성능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그런 주요3 개 장치 중 하드디스크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장치다. CPU 와 램의 동작 속도는 하루가 다르게 향상되고 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의 속도는 발전 속도가 훨씬 더딘 편 하드디스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SSD 문제는 이런 하드디스크의 느린 속도가 다른 장치들의 발목을 잡는다는 점이다. CPU와 램이 빨라지더라도 이들에게 데이터를 공급하는 하드디스크의 속도가 느리다면 아무리 의 전반적인 속도가 저하되는 것은 당연하다. 때문에 많은 업체들은 자기디스크의 회전속도 를 높이거나 PC 와 하드디스크 사이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interface) 의 데이터 전송 속도 PC - 9 -

를 높이는 등, 하드디스크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리적인 디스크의 회전이 필요하다는 기본적인 동작 원리는 변함 이 없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의 속도 향상에는 분명한 한계를 보이고 있었다. 게다가 디스크 의 회전속도가 빨라질수록 소음이나 전력 소모량은 급속도로 높아진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하드디스크의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바로 SSD다. SATA 하드디스크의 속도가 느린 이유는 장치 자체의 재질과 구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인터페이 스( 연결 방식) 의 문제도 있었다. 1980년대 PC 개발 초기부터 써온 병렬 ATA(Parallel AT Attachment) 방식의 인터페이스는 2000년대 초반까지 하드디스크 및 ODD( 광디스크 드라 이브) 용 인터페이스로 널리 쓰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PATA 인터페이스도 몇 번의 개량을 거쳐 약간의 성능 향상이 있었지만, 데이터 전송 속도 면에서 이미 한계를 드러내고 있었 다. PATA(IDE) 를 대체하기 위해 태어난 SATA 인터페이스 PATA 인터페이스는 속도뿐 아니라 편의성 면에서도 불리했다. 데이터의 경로를 여러 개로 분산시켜 성능을 높이는 병렬 구조의 특성 때문에 PATA 방식의 하드디스크와 ODD는 40개 의 핀으로 구성된 복잡한 구조의 커넥터와 케이블을 사용해야 했고( 후기에는 80선 규격의 PATA 케이블이 나오기도 했다), 이는 장치 및 케이블을 소형화 하는데 불리했다. 게다가 지나치게 많은 핀을 사용하다 보니 데이터 전송 도중에 신호의 누락이나 오류가 발생할 여 지가 컸고, 이는 데이터 전송 시 안정성과 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1986년에 PATA보다 데이터 안정성과 전송속도를 향상시킨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스커지) 인터페이스가 발표되었지만, 표준 규격이 완전히 확립되지 못하고 장치 의 가격이 비싸서 PC 보다는 서버나 워크스테이션용으로만 보급되는데 그쳤다. 이러한 이유로, PATA 인터페이스의 한계를 극복하고 하드디스크 및 ODD의 성능을 향상시 키기 위한 새로운 표준 인터페이스를 원하는 목소리가 점차 커졌고, 그 결과물로 나온 것이 바로 2003년에 처음으로 규격이 재정된 직렬 ATA(Serial ATA) 인터페이스다. 통칭 SATA, 혹은 사타로 부르는 이 인터페이스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 기존의 PATA와 달리 직렬 구조 의 데이터 전송 방식을 갖추고 있다. - 10 -

(2) SSD 구성요소 < 하드디스크의 내부 모습> <SATA 방식 인터페이스사용한 일반적인 SSD 의 내부 구조> <2.5인치 규격 하드디스크와 SSD 의 비교. 전반적인 크기나 윤곽은 비슷함> < 하드디스크와 마찬가지로 SSD도 크기에 따라 3.5 인치( 좌), 2.5 인치( 중), 1.8 인치( 우) 제품이 있다> SSD 는 제품의 형태에 따라서 분류되기도 한다. 하드디스크와 마찬가지로 제품의 크기에 따라 초소형 PC용 1.8 인치, 노트북용 2.5 인치, 데스크톱용 3.5인치 크기의 제품으로 나눠지 는데 2011년 현재는 2.5 인치 크기의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리고 있다. 2.5인치 크기의 SSD 는 노트북뿐 아니라 데스크톱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 11 -

(3) SSD 현재 상황 HDD 시장에 ( 태국에 HDD제조공장의 80% 가 있는데 홍수로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가격이 3 배정도 상승) 이변이 생기고 요구에 맞추지 못하는 느린 속도와 사용자의 필요 요구수준을 넘어버린 저장 용량에서 HDD보단 적지만 적절한 양의 저장 용량과 빠른 속도를 탑재한 데 스크톱이나 노트북이 속속 출시되고 있으며, 새로운 컴퓨터를 사지 않더라도 SSD를 사서 HDD 와 교체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비싼 가격 문제를 해결한다면 HDD 를 대체할 차세대 저장장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 의 SSD마다 다르지만 대표적으로 64GB, 128GB, 256GB에서 1TB 까지 나와 있다. 초소형이며, 용량은 4~64GB 정도다. 이러한 SSD 가 나올 정도로 기술이 발달해 있다. SSD 보급의 5가지 걸림돌 - 가격, 용량, 성능, 인식, PC 제조사 지금까지 설명한 것처럼 SSD는 기존 하드디스크의 단점을 대부분 개선했기 때문에 언젠가 는 하드디스크를 대체하여 PC 용 보조저장장치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만 문제 는 가격이다. 2011년 3 월 현재, 250GB 용량의 하드디스크는 4~5만원에 팔리고 있지만 같 은 용량의 SSD는 최소한 40~50 만원을 줘야 살 수 있다. 아무리 성능이 좋아도 가격이 10 배라면 선뜻 구매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플래시메모리의 가격이 상당 부분 하락된 후에야 대중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데스크톱 PC라면 SSD와 HDD를 같이 쓸 수도 있지만 노트북은 하이브리드 드라이브를 사 용 할 수 없다. 이러한 부분적인 곳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성능 또한 걸림돌이 되고 있다. 속도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수준을 충족하고 있지만 저장 용량에서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개인 소비자 중에서는 SSD를 알고 구입하기도 하지만 아직까지 대다수의 일반 소비 자들은 SSD 라는 존재 자체도 모르는 경우가 있다. 주로 직접 SSD를 교체하고 필요한 PC 조작을 할 수 있는 소수의 소비자들이 SSD 를 구입하고 있다. PC제조사 역시 가격이 비싼 SSD를 PC 에 탑재하는 것을 고민 할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일부의 고가 모델에만 SSD 를 탑재하다 보니 소비자가 선택의 폭이 작아 질 수밖에 없다. SSD가 대중화되려면 가격이 내려야 하며 PC 구입시 SSD 모델을 선택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할 것이다. - 12 -

가격 = 하이브리드 - 100GB SSD + 1TB HDD = 75만원 SSD 삼성 830 시리즈 64GB 기준 평균가 17 만원 수준, 128GB는 30만원 수준 참고 하드디스크 + SSD 플래시 메모리 = 하이브리드(Hybrid: 혼합, 복합) 하드디스크 하이브리드 하드디스크는 2007년에 삼성전자와 씨게이트를 통해 처음 출시 대부분의 데이터는 자기디스크에 저장하면서 운영체계의 시스템 파일이나 자주 사용하는 프 로그램의 실행파일 등을 플래시 메모리에 담는 방식으로 작동 하이브리드 하드디스크는 기존 하드디스크에 비해 속도는 빠르면서 가격은 SSD에 비해 저 렴하다는 것이 장점이었으나 출시 제품의 수가 많지 않은데다 가격이나 성능, 그리고 시장 에서의 포지션이 모호하다는 지적을 받아 그다지 많이 보급되지 않았다. (4) SSD 의 장/ 단점 SSD의 장점 : 모터가 없기 때문에 회전이 없다. - 회전이 없으면 발열이 없고 진동도 없 다. 기계적 지연이나 실패율, 소음이 적으며, 소형화 경량화 할 수 있다. 물리적회로가 없 기 때문에 충격에 강하다. SSD의 단점 : 기존의 하드디스크보다 20 배정도 비싼데, 용량이 클수록 더욱 상승한다. HDD 보다 저장용량이 적다. (5) SSD의 미래 예측 계속적으로 속도도 빨라지고 저장용량이 상업용이 아닌 민간용으로 대량생산과 상업화가 가 능해질수록 싸지고 더욱 작아지고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것이라고 본다. HDD를 대체할 수 있을 시장조사업체 IHS 아이서플라이(IHS isuppli) 는 SSD 시장은 지난 2010년 22억 달러에서 오는 2015년 75 억 달러로 성장한다고 예측했다. 이는 연간 누적성장률(CAGR) 이 26.8% 수 준에 달하는 빠른 성장세다. HDD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가 중요해지는 시대에 더 욱 사용될 것이고 빠른 컴퓨터 사용에 맞물려 클라우드 컴퓨팅과 결합해 확산의 기폭 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나 SNS서비스 제공업체가 SSD를 사용해 고객들에게 좀 더 안전하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면 시장점유율이나 경쟁력 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SSD 의 시장은 점점 확대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SSD - 13 -

위 그림의 SSD의 대표적인 기업들 말고도 다른 회사들과 치열한 SSD경쟁이 일어나고 있 기 때문에 시장에서도 SSD 를 탑재한 서버, 노트북, 데스크톱이 점점 증가할 추세라 먹구름 이 보이지 않는다. 캐쉬카우가 될 산업이라고 생각한다. 자료제공: Gartner(2011년 3 월), 삼성전자 - 14 -

(1) 개념 - ( 동영상 참조) 4. 클 라 우 드 인터넷, 컴퓨팅은 우리가 알고 있는 그대로의 그 컴퓨팅 기술이다. 그 말은 인터넷이란 구름 속에서의 컴퓨팅 기술을 통해 모든 걸 해결 할 수 있게 해준다는 말이다. 인터넷이 되 는 단말기만 있으면 인터넷에서 저장, 작업, 모든 걸 할 수 있다는 개념이다. 즉, 스마트폰 과 같은 간단한 인터넷 접속용 단말기만 있어도 모든 작업을 하고 저장 까지 할 수 있습니 다. 예를 들어 기존 컴퓨팅 환경은 현금이 가득한 지갑,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은 카드가 가 득한 지갑이라고 설명 할 수 있다. 한마디로 현금이 필요할 때 마다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 라면 현금 지급기에서 카드로 현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클라우드는 기존 사업자에게는 비용절감의 지름길이며 신규 사업자에게는 새로운 세계가 열린 것이다. http://www.youtube.com/watch?v=gm0gu1wrwuw&feature=player_embedded 구성요소 SaaS (software as a Service) PaaS (Plafform as a Service) IaaS ( Infrastructure as a Service) 애플리케이션을 서비스 대상으로 하면서, 사업자 가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사용자 가 인터넷 상에서 이어 원격 접속해 해당 소프트 웨어를 활용하는 모델.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 공해주는 서비스이다. 컴파일 언어, 웹 프로그램, 제작 툴 등을 포함하며 개발자들은 플랫폼 상에서 제공되는 자원을 활용하여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제작 가능. Ex) 구글의 AppEngine 서비스가 대 표적 서버 인프라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으로 저장 장 치 또는 컴퓨터 능력을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즉 저장 장소나 컴퓨팅 능력을 빌려 쓰는 것. - 15 -

(2) 현재상황 한국은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가 도래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 한국에서 개인용 클라우드 사용자가 1000 만명을 넘어서며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가 활짝 열렸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모바일 시대가 오면서 더욱 크게 각광 받았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모바일인이 이런 서비스를 원하고 있고, 음악 & 메일 & 영상 & 게임 등 모바일 생태게를 아우르는 서 비스이기도 해 통신업자들도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있다는 것이다. 구글 & 아마존 & 페이스 북 등은 이미 핵심 사업으로 클라우드를 키우고 있고, 애플도 지 난 6일 아이튠즈 기반 i - 클라우드 서비스를 발표했다. 클라우드는 새로운 변화와 더불어 저비용, 신속성, 협업, 리얼타임, 모바일 성장과 동반하 여 그 중요성으로 사업성이 확대 되고 있으며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유투브, 트위터의 생 성과 함께 소셜 네트워크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 16 -

애플 아이클라우드 ( 동영상 참조) i -클라우드를 통해 당신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허 브를 구축할 것이라고 생전에 잡스가 발표했다. i - 클라우드는 모바일미의 기능을 모두 담 았다. 사용자의 주소록, 메일, 연락처 등을 애플 데이터센터에 저장하고 사용자의 요청이 있 을 때마다 바로바로 출력하는 방식이며, 애플리케이션( 이하 앱), 콘텐츠와도 연동된다. 사용 자들의 데이터, 콘텐츠를 전부 데이터센터에 저장해두고, ios의 호출이 있을 때 마다 무선 으로 전송해주게 된다. i - 클라우드의 마지막 기능인 클라우드 아이튠즈는 아이튠즈에서 구입한 콘텐츠를 PC 연결 없이도 다른 디바이스에서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푸 시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한다면 자신이 구입한 모든 콘텐츠를 모바일 디바이스에 서 바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PC용 아이튠즈에서 A 라는 노래를 구입하면, 아이폰 에서 자동으로 내려 받는 식이다. 클라우드 아이튠즈는 사용자들이 구매한 음원파일도 업로 드 할 수 있으며 아마존 플레이어나 구글 뮤직과 같은 기능이다. http://www.youtube.com/watch?v=ltircyazzli&feature=related 국내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자 업계에 따르면 국내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자는 최근 1000 만명을 넘었다고 한다. 네이버 N드라이브 사용자가 750만 명을 돌파했으며 LG 유플러스의 유플러스 박스 이용자 도 50 만명을 넘었다고 한다. 데스크톱 PC보다 성능이 낮고 저장 공간이 부족한 모바일 단 말기는 인터넷으로 필요한 자료를 언제든지 불러올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날개를 달아 준 거랑 다름없다. 한국의 이동통신사와 포털도 클라우드를 핵심 서비스로 설정하고 경쟁에 나섰으며 KT 와 네이버 같은 경우도 저장용량을 기존 대비 두 배 가량 확대 했다. LG 유플 러스도 최근 저장용량을 50GB에서 100GB 로 늘리며 경쟁에 뛰어 들었다. - 17 -

델, 클라우드 기반 옵션개발에 10억 달러 투자 -가상화 시대 대비 세계 곳곳에 데이터센터 설립, 클라우드 지원 델 인터내셔널은 최신 기술 솔루션 및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첨단 솔루션 서비 스 클라우드 기반 전달 옵션 개발에 10억 불의 투자는 이번 회계 연도에 진행될 거라고 밝 혔다. 이번 투자계획은 가상화 시대를 맞이해 고객들이 혁신적인 기술과 향상된 업무 성과 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고객들이 최신 컴퓨팅 및 정보 전달 기술의 혜택을 보다 많 이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델은 향후 1년간 세계 곳곳에 고효율 데이터센터를 설립해 델 고객들이 IT 아웃소싱 능력 과 공공 및 사설 클라우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델 서비스 사업부 스티브 슈켄브록(Steve Schuckenbrock) 사장은 기업의 근본적인 운영 방식은 기술 발전, 전달 방법, 클라우드를 비롯하여 와해성 IT 모델로 전환하면서 변화하고 있다 며, 델은 오늘 발표를 통해 보다 많은 기업 및 사용자들에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 함으로써 시장 진출 시기의 단축, 조직 및 컴퓨팅의 유연성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적 극 지원할 것이다. 델은 고객들이 가상화 시대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들을 개발하 는데 상당한 투자를 진행해 왔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투자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클라우드 장, 단점 클라우드 장점 : 1. 비용절감의 효과 소프트웨어의 초기 구입비용이나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는 저장 공간 및 유지비용 들이 전혀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외장 하드 및 주변 기기의 사용이 줄어든다. 이것은 많은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클라우드 단점 2. : 1.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작업 가능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PC등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 할 수만 있으면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자료는 항상 인터넷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별 도의 소프트웨어 설치가 필요하지 않고 간편하게 소프트웨어를 내려 받아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다. 보안상의 위험 보안이 안 된 자료가 보관된 서버라면 위험 부담이 크다. 해커나 악성코드 등의 공격이나 자연재해, 기술적 사고 등에 의해 피해를 입으면 사용자가 사용하는 PC에는 아무 문제가 없어도 자료 보관 서버가 손상되면 아무 작업도 할 수 없게 된다. 실제로 보안은 클라우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다. 다음 그래프는 시장 조사 기관인 IDC에서 IT 관련 - 18 -

임원들에게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한 설문 중 하나로 클라우드 서비스의 해결정과정 중 1 위로 보안이 뽑혔다. 개인에게 사용자를 인증 할 수 있는 보안이 필요하고, 기업에게는 정책과 비용관련 보안 기술이 필요하다. 2. 업데이트 문제 각종 응용 소프트웨어를 적절하게 업데이트 해주지 않으면 자료 교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3) 미래예측 최근 뉴스에 의하면 스마트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이 네트워크를 진화 시키면서 세계적 인 글로벌 단일 시장이 형성 될 것이고, 경쟁력 없는 국가별 사업자는 사라지면서 소수의 사업자만이 남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 19 -

클라우드 라는 용어가 남용되고 있는 현실이지만 진짜이며 IT의 미래라는 사실을 인정해 야 한다. 참고자료 클라우드 장* 단점을 살펴봤듯이 클라우드가 사용자들에게 시스템 도입의 신속성과 확장성을 제공하고 비용 절감 및 업무의 효율성 등의 이점을 제공하는 것은 부정 할 수 없다. 클라우드는 기업의 IT 관점에서 클라이언트/ 서버, 웹에 이은 새로운 거대한 쓰 나미 같은 존재 이며 네트워크 & 하드웨어 & 솔루션 & 애플리케이션을 포괄하는 모든 IT 분야와 관계를 맺고 있으며 상호 작용을 해주고 있다. 가트너에 의하면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2010년 680억 달러에서 2014년에는 1,49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IDC에 따르면 한국 시장은 2013년 2 조원, 2014년 2.5조원 정도로 예상 되고 있으며 정부 정책이나 기업들의 신속한 대응으로 시장 규모는 더 커질 것이다. 또한 미국정부가 발표한 클라우드 컴퓨팅 적용 계획을 보면 2015년까지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미국 정부 지출은 70 억 불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국정부는 클라우드 산업 육성을 위한 안을 제시하고 5년 내 클라우드 도입률 15% 달 성이라는 목표를 세웠다. 구체적으로 1) 클라우드 친화적 법 제도 환경 마련 2) 공공 부문 IT 인프라 선진화, 3) 클라우드 산업 및 서비스 글로벌 경쟁력 강화 4) 글로벌 IT Hub 화: 클라우드 IDC 육성 5) 시장 활성화를 위한 튼튼한 수요 기반 조성 등의 5 개의 정책을 제시했다. SaaS, PaaS, IaaS 로 대표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고 활용하고, 저 장 할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이다. - 20 -

이동성 및 휴대성이 강화되고, 저렴해진 가격으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4G로의 통신망 진화 현 실 속에서 통신망에 대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 한 콘텐츠 확보가 기업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아침에 눈만 뜨고 나면 새로운 것이 나오는 기술적으로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역시 또 다른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기술 임이 분명하 다. 인터넷을 통해 어플리케이션, 저장 공간, 성능, 플랫폼 등 다양한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제공 받을 수 있다. 5. 하드디스크와 SSD, 클라우드의 관계 (1) 과거~ 현재 서로를 보완하는 관계이다. 하드디스크의 발전은 점차 작아지는 규격과 가격대비 더 많은 용량을 다룰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을 해왔다. 데이터의 입/ 출력을 다루는 속도의 발전은 컴퓨터를 구성하는 다른 요소가 속도를 중심으로 발전되어온 것에 대비해 더디게 진행되었 다. 이 때문에 다른 구성요소가 최상의 퍼포먼스를 구현하는데 방해요소로 지적받기에 이르 렀다. SSD는 HDD의 속도를 훨씬 상회하고 소음역시 거의 없다 해도 될 정도로 적지만 가 격대비 용량이 적고 너무 비싸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SSD만을 사용하자니 퍼포먼스적 인 면에서는 만족스러우나 적은 용량으로 인해 마음껏 고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지 못하고 HDD만을 사용하자니 퍼포먼스적인 면에서 다른 구성요소의 방해요인이 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SSD를 운영체제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드라이브로 잡고 HDD를 어플리케이션이 구동할 데이터를 저장하는 드라이브로 잡아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해왔다.(EX 윈도우 운영체제와 미디어플레이어등은 SSD가 지정된 C드라이브에 설치하 고 높은 용량의 동영상파일을 HDD가 지정된 D 드라이브에 저장하여 이용하는 식) - 21 -

(2) 미래 현재 SSD 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속도면에서 HDD에 만족하지 못하는 수요 층을 점차 끌어들이고 있다. SSD의 기술이 계속적으로 발전하고 용량대비 가격이 HDD가 그래왔던 것처럼 점차 낮아진다면 HDD의 속도에 만족하여 SSD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 는 현재의 고객층들 역시 SSD 를 주목하게 될 것이다. SSD는 곧 기존의 HDD시장을 와해하 는 와해성 기술이 될 것이다 (3) 하드디스크와 클라우드 클라우드는 하드디스크 시장을 와해할 수 있다. 클라우드의 강력한 성능중 하나는 데이터를 온라인상에서 저장하고 인터넷이 연결된 어느 컴퓨터에서나 이 데이터에 다시 접근이 가능하며 영구히 보관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러 한 점 때문에 HDD 에 데이터를 저장할 필요성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또한 진정한 클라우 ELD컴퓨팅은 데이터를 저장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웹상에서 이용가 능케 한다는 점이다. 이는 HDD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성을 제거하고 HDD 용량수준 에 대한 수요를 감축시킬 수 있다. HDD & SSD 속도 비교 - 22 -

(4)SSD와 클라우드 언뜻 SSD도 HDD의 한종류이기에 클라우드가 SSD에 대한 와해성 기술로 보일 수도 있으 나 이둘은 밀접한 상호보완관계이다. 클라우드는 여러대의 대형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여 이를 불러내어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데 클라우드 서비스가 강점을 가지려면 이러한 데이터와 어플리케이션을 소비자한테 재빠르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인터넷 속도 의 중요성 못지 않게 데이터를 저장한 서버에서 얼마나 빠르게 데이터를 처리하여 제공하느 냐도 중요한 문제이다. 때문에 SSD는 높은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빠른성능과 더낮은 소비전 력 덕분에 대중에게 알려지기전 기업으로부터 주목을 받아왔다. 서버에 SSD와 플래쉬 스토 리지를 채택한 대표적 사례는 마이스페이스와 페이스북이 있다. 소비자입장에서도 클라우드는 HDD대신에 SSD 를 선택하게 하는 강력한 요인중 하나이다. 위에서 언급했듯 클라우드의 데이터저장과 웹상의 어플리케이션제공 덕분에 HDD의 고용량 에 대한 필요성 이 상당히 줄었고 이는 고객이 부족한 저장공간을 클라우드를 통해 해결하 고 속도를 선택할 수 있는 강력한 근거가 된다. 기업의 입장에서 SSD 덕분에 빨라진 MIS 사례 현재 전 세계 SSD시장은 올해 58만대ㆍ5억3800만 달러 규모에서 내년 115만대ㆍ12억 2500 만 달러, 2010년 270만대ㆍ44억8200만 달러로 연평균 수량기준 46.7% ㆍ매출기준 69.9% 의 가파른 성장세를 구가할 전망이다. SSD는 높은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빠른 성능과 더 낮은 소비전력 덕분에 대중에게 알려지기 전 기업으로부터 주목을 받아왔다. SSD 와 플래쉬 스토리지를 채택한 대표적 사례는 마이스페이스와 페이스북이 있다. 서버에 급성장하고 있는 두 가지 기술인 클라우드 컴퓨팅과 플래시 기반 스토리지가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데이터센터에서 만나 상호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내고 있 다. 마이스페이스와 페이스북 같은 웹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업체들은 수천 명의 사용 자에게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는 서비스의 특성 상 향후에는 플래시 스토리지 기술이 필수적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플래시 저장장치는 특정 데이터 비트를 읽기 위해 디스크 가 회전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보다 빠르다. 저장장치의 어느 지점에 위치한 데이터를 읽기 위해 수백 ms가 걸리는 기존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비해 SSD(Solid-State Disk) 와 PCI 익스프레스 플래시 카드와 같은 플래시 기술을 이용하면 훨 씬 짧은 시간 안에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 또한 SSD와 플래시 스토리지 시스템은 디스크 스토리지에 비해 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전력 소모도 적다. - 마이스페이스 - 23 -

마이스페이스는 플래시 스토리지가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빠른 페이지 로딩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데이터센터의 공간을 절약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디스크 드라이브를 플래시 스토리지로 교체함으로써 마이스페이스는 두꺼운 2U 서버 대신 1U 모델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이는 총 60,000평방피트를 차지하고 있는 데이터센터의 공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버킹엄은 또한 앞으로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와 검색 인덱스를 캐싱하는데에 플래시 기술을 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페이스 북 클라우드에 저장된 데이터에 대한 빠른 접근과 더불어 페이스북은 플래시 저장장치가 다 른 스토리지 시스템에 비해 현저히 적은 전력을 소모함으로써 엄청난 신뢰도 향상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시간 데이터 처리 금융ㆍ통신사 적합 SSD 스토리지 - 한국 한국EMC, 효성인포메이션, LG 히다찌, 한국IBM 등이 SSD 스토리지를 잇따라 내놓아 SSD 스토리지 시장이 개화하고 있다. SSD 스토리지는 기존 하드디스크가 아닌 메모리( 플래시) 를 장착해 고성능, 저전력이 특징이다. 국내 처음으로 SSD 스토리지를 선보인 한국EMC는 전북은행을 금융권 첫 공급사례로 확보했다. SSD 스토리지의 유용성은 단적으로 성능이 높 고 저비용에다 에너지 절감 등이 강점으로 꼽힌다. 이 같은 성능과 특성 때문에 실시간 데이터 처리를 요하는 금융권 및 통신사 등을 중심으로 SSD 스토리지를 도입하기 위한 테스트가 잇따르고 있다. 정부통합전산센터 등 대형 공공기 관에서도 서버 통합 사업을 대대적으로 진행하면서 스토리지 효율화를 위한 SSD 스토리지 파일럿 도입이 이어지고 있다. SSD 스토리지의 주요 적용 분야는 외환 거래 전자거래 시스템 항공예약시스템 메인프레임 트랜잭션 처리 등과 같이 대량의 정보를 빠르게 처 리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 지원 부문이다. - SSD 스토리지 한국 EMC EMC는 미국의 한 통신사에 SSD 스토리지( 시메트릭스DMX4-2500D) 를 적용한 결과, SSD를 단지 디스크의 4% 만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경쟁사 동급 제품보다 온라인 프로세싱 에서 60% 의 응답률 개선을 가져왔으며 배치 프로세싱은 50% 개선됐다고 주장했다. SSD 가격의 빠른 가격 하락은 SSD 스토리지의 시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지난 1년간 SSD는 76% 의 가격 하락이 있었다. - 소비자 입장에서 클라우드 덕분에 SSD 사용한 사례 - 한국 HP - 24 -

소비자입장에서도 클라우드는 HDD대신에 SSD 를 선택하게 하는 강력한 요인중 하나이다. 위에서 언급했듯 클라우드의 데이터저장과 웹상의 어플리케이션제공 덕분에 HDD의 고용량 에 대한 필요성 이 상당히 줄었고 이는 고객이 부족한 저장 공간을 클라우드를 통해 해결하 고 속도를 선택할 수 있는 강력한 근거가 된다.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맞아 글로벌 PC업 체들이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를 탑재한 노트북를 속속 내놓고 있다. 그동안 저장용량의 한계에서 외면 받았던 SSD 노트북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이러한 부분 을 해결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상의 서버를 통해 데이터 저장 네 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정보기술(IT)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데이터 처리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저장기능의 부담에서 벗어 날 수 있다. 9 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한국HP 등은 이동성 휴대성이 좋아지고 있는 모 바일 환경에 맞춰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 대신 SSD를 탑재한 노트북을 선보이며 경쟁을 펼치고 있다. 한국HP도 삼성전자와 애플이 주도하고 있는 SSD 탑재한 노트북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 다. 인텔코어 i5 i3 프로세서를 채택, 13.3인치 4 셀 기본 배터리를 지원한다. 튼튼한 내구성 과 외관을 통해 견고한 메탈 디자인으로 차별화 했다. 보안능력도 강화했다. HP 퀵 웹 을 통해 전원이 꺼져있는 상태에서도 10 초안에 온라인에 접속할 수 있다. 이메일 웹서핑 트위 터 등을 버튼 하나로 손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한국HP 는 백라이트 키보드를 적용, 회의실 기내에서 노트북 사용이 많은 직장인을 타깃으 로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6. 크롬북 (1) 크롬북 설명 크롬북은 구글이 크롬 웹브라우저를 확장시킨 개념인 크롬OS 개발 후 각종 제조사에 배 포하여 만들어진 노트북이다. 오로지 인터넷이 연결된 환경에서 웹을 통해 각종 업무를 처 리할 수 있도록 하여 진정한 클라우딩을 표방 하였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IT디바이스를 통 한 정보 습득이 공간성 시간제약성의 파괴를 이루어 냄으로 탈 공간성과 즉시성을 확보해준 서비스이다. 그리고 크롬 북은 이러한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해서 이러한 서비스를 최적화 하여 제공한 IT 디바이스라고 생각한다. http://www.youtube.com/watch?v=obftjxvsmnc&feature=player_embedded 이 동영상은 구글에서 선보인 크롬북에 대한 내용이다. 크롬북의 가장 큰 특징이자 강점 은 바로 클라우드 이다. 클라우드란 우리들이 쓰는 물리적 저장장치인 HDD를 가상의 저장 장치인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 시키는 방식이다. - 25 -

크롬북 장 & 단점 기존의 노트북과 크롬북의 차이점 크롬북은 모두 보조 기억 장치로 하드디스크(HDD) 대신 SSD를 사용 크롬북의 특별한 점은 저장장치를 하드 디스크를 쓰는 것이 아니고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저장장치이다. 즉, 구글에서 인터넷에 파일을 저장해서 언제든지 파일을 받을 수 있다. 크롬북은 16GB의 SSD를 탑재하여 부팅 속도가 8 초, 배터리가 8.5 시간 지속된다. 쉽게 설명하자면 "HDD 가 없는 노트북" 이다. 데이터들을 어디에 저장하고 백업하는지는 그 건 바로 구글(Google) 의 클라우드 서버에 전송되고 전송받는 형식으로 데이터 송수신을 진 행한다는 점에 있다. 크롬북은 클라우드를 통해 어플 실행 - 크롬 OS 크롬북은 지금까지의 노트북과 PC와는 다른 형태로 업계의 패러다임을 뒤집어 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반적인 PC나 노트북은 HDD에 OS(Operating Systems의 약어로 우리 에게는 Windows 로 익숙한) 을 설치하는데 크롬북은 어디에 OS를 설치하고 PC를 작동시키 는 것인가? 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크롬OS는 오픈소스로 공급되어 자신만의 버전을 만들 - 26 -

수 있는데 이는 리눅스(Linux, 최근에는 우부투(Ubuntu) 로 널리 알려진 OS) 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크롬 OS사용으로 OS 및 어플 유지 관리는 구글에서 해주고 있으며 사용자가 다 알아서 해준다. 크롬OS 에서 한 가지 주목해야 하는 것은 바로 어플리케이션이다. 웹 스 토어에서 원하는 어플을 설치해서 바로 쓰면 된다. (2) 한국에서의 크롬북을 위한 단계별 전략제안< 성공기업의 딜레마 참고> 1단계 - 성능에 대한 시장의 요구를 정리 2단계 클라우딩 노트북 개념에 대한 기존 윈도우 OS와 노트북 제조사 소비자 견해 파악 3단계 - 누가 크롬북을 필요로 하는가 4단계 - 제품 기술 유통에 관한 전략수립 5단계 - 조직 구축 < 성공기업의 딜레마> 를 베이스로 클레이튼 크리스텐스이 제안한 와해성 혁신전략을 기반 으로 와해성 기술이라 판단한 크롬북을 한국에서 상업화할 수 있는 단계별 전략을 제안하고 자 한다. 1단계 성능에 대한 기존 시장의 요구를 정리 노트북역시 컴퓨터의 일종이기에 노트북에 대한 평가요소는 매우 다양하게 존재한다. 디지털 기기에 대해 누리꾼들의 가장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는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에서 의 노트북 분류를 일정부분 따라보면 크게 사용목적과 휴대성에 따라 넷북과 고사양의 게이 밍노트북, 울트라 씬으로 나누어진다. 넷북- 저사양, 문서작업과 인터넷 작업용도, 최대 10.1 인치의 작은 화면, 저렴한 가격 게이밍노트북- 원활한 게임과 그래픽작업을 위한 최소 15 인치의 화면, 휴대성을 약화시 킨 대신 고사양의 성능을 강조, 비싼 가격 울트라씬- 넷북보다 큰 화면과 성능, 얇은 두께와 휴대성의 강조 노트북이 슬림화 되고 있는 점을 감안 분류의 편의성을 위해 대부분의 노트북을 울트라씬으 로 정의. 성능과 휴대성에 따라 넷북에 가까운 가격부터 게이밍노트북을 뛰어넘는 가격까지 천차만별 이러한 분류기준을 노트북 성능에 대한 시장의 요구라 판단하고 이에 따라 크롬북 중 주 력제품인 삼성크롬북 시리즈 5 의 성능을 살펴보겠다. 표에서 Y 축의 숫자는 디스플레이의 크기를 나타낸다.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작을수록 휴대 성이 강조된다. X 축은 종합적인 성능과 가격을 나타낸다. 단 성능 요소에서 하드디스크용량 은 제외하여 크롬북의 위치를 선정하였다. 이를 통해 살펴보면 하드웨어적인 성능에서는 크 롬북이 세 분류 어느 쪽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넷북과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휴대성과 가격 면에서 넷북을 압도하지 못하고 있으며 울트라씬에 비하면 뒤처지는 성능을 보이고 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기존 노트북시장에서의 성능요구는 설치 형 운영체제를 탑재했음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 27 -

2 단계. 기존기업들의 크롬북에 대한 견해 파악 크롬북의 경쟁력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이다. 요인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하드웨어 성능이 넷북의 수준에 머물러 있으면서도 가격은 더욱 비싸다. -운영체제가 설치된 SSD 외의 추가적인 저장 장치가 없다. -크롬OS 만의 독창성이 부족하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도 크롬브라우저를 통해 대부분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한다-> 와이파이존외에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통신요금이 필 요하다. 더군다나 우리나라에서는 윈도우와 익스플로어의 점유율이 높다. 국내 인터넷 서비스를 이하기 위해 필수적인 액티브X는 크롬브라우저를 기반으로 삼는 크롬 OS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때문에 같은 가격대라면 윈도우와의 호환성이 높은 넷북을 선택할 것이라는 의 견이 지배적이다. MS는 아직 크롬 OS가 큰 위협이 되는 경쟁자라 판단하지 않으며 노트북 제조업체도 크 롬북 제작에 참여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다. 실제 이는 크롬 OS의 판매실적 부진과 시장점 유율에서 들어나고 있다. 3단계 크롬북 시장의 발견 와해성 기술의 주요특징중 하나는 기술에 대한 주요시장에서의 수요가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이다. 완전한 클라우딩 컴퓨팅 환경을 지향하는 크롬북 역시 주요시장에서는 그 수요를 찾아볼 수 없다. 1단계에서 본대로 기존 노트북시장에서의 성능요구를 크롬북은 대체로 만 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소비자들이 클라우딩 컴퓨터라는 크롬북의 개 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기존 노트북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크롬북을 바라보고 있다는 점에 기인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는 잠재적 시장의 수요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1 단계에서와는 다른 관점에서 크롬북의 성능을 살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 28 -

크롬북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부팅이 빠르다는 점으로 이는 크롬OS가 가볍다는 장점과 SSD 강점이 드러나는 부분이 다. 같은 삼성의 시리즈9은 가격이 4배나 높은 고사양의 컴퓨터이고 역시 SSD를 장착했지 만 부팅속도가 빨랐다. 또한, 앱 접근성이 또한 높다. 이것은 어플리케이션의 쉽고 빠른 설 치와 삭제를 말한다. 더군다나 대부분의 앱이 무료라는 장점도 존재한다. 데이터 저장의 안정성은 클라우드의 가장 큰 장점이다. 즉 다른 노트북 같은 경우 하드디 스크에 문제가 생길 경우 데이터 손실 위험이 높다. 이를 피하기 위해 사용자는 중요 데이 터를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해야하는 절차를 걸쳐야 하지만 크롬북에서 클라우드에 바로 데이터를 저장하기에 기기자체에 손상이 가더라도 데이터 전부를 손실 없이 유지할 수 있 다. 또한 운영체제 자체에서 보안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하드디스크를 통한 데이터의 저장을 제 공하지 않고 있기에 바이러스에 대한 위험도가 낮고 지속적인 컴퓨터관리가 불필요하다. 크 롬에서 제공하는 웹기반 어플리케이션은 아직 숫자가 부족하고 높은 수준의 그래픽작업을 구현해내지는 못하다. 그러나 기본적인 작업도구들은 제공하고 있다. 국내 같은 경우 와이파이망이 잘 구축되어 있고 와이파이망이 없더라도 스마트폰의 핫스 팟기능을 살려 크롬북을 이용할 수 있어 늘 인터넷을 연결해야 사용할 수 있는 크롬북의 약 점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조합하여 살펴보면 크롬북을 필요로 할 수 있는 잠재고객의 특성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 29 -

1. 2. 클라우딩 컴퓨팅을 이해하고 사용해 보고자하는 얼리어답터 고사양의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하드웨어 성능에 대한 관심도 적고 빠른 인터넷 속도와 간편한 작업을 요구하는 사용자들 3. 전반적인 컴퓨터관리( 소프트웨어 설치, 관리, 보안) 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신경쓰길 원하지 않는 사용자들 1번에 해당하는 고객들은 클라우드 기술자체에 관심이 많은 프로그래머 등이 포함될 수 있다. 2번에 해당하는 고객들은 어느 정도 넷북을 이용하고자하는 고객층과 겹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3 번에 해당하는 고객들의 범위는 상당히 넓어진다. 2,3번에 동시에 해당하는 고 객층을 찾아내어 크롬북의 주요시장으로 삼으면 향후 크롬북이 기존 노트북시장이라는 주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기반이 될 것이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4,50 대 이상의 중 장년층, 특히 여성들을 타깃으로 삼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이들이 요구하는 작업수준은 높지 않을 것이라 판단되고 인터넷만 연결되어있다면 쉽게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수 있다. 넷북 역시 그들에게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지만 넷북은 설치형os인 윈도우를 사용하기에 어느 정도 수준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크롬북은 그런 관리의 필요성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여 고객을 유도할 수 있을 것 이다. 4단계 전략수립 기존의 구글은 교육시장과 기업시장을 크롬북의 주요시장이 될 것이라 인식하고 마케팅 해왔다.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기업- 디자인, 그래픽, 개발 작업이 아니라면 일반적 사무업무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크롬 os가 지원할 수 있으며 기업입장에서는 추가적인 관리와 보안에 신경 쓸 필요가 없어 비용 을 절약할 수 있다. 교육시장- 학생들에게 값싼 약정을 통해 크롬북을 제공한다. 학생입장에서 공부에 필요한 데 이터를 클라우드를 통해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에서는 크롬북을 이용하여 기업과 마찬가지로 추가적인 관리와 보안에 신경 쓸 필요가 사라질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잠재고객 2,3 번에 기업과 교육시장이 해당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구글은 이러한 시장이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운영체제와 오피스도구들이 잠식 한 시장임을 망각해 실패를 겪었다. 기업과 교육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는 하나의 가치와 문화로 자리 잡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에 익숙해진 기업시장과 교육시 장이 크롬 os 가 제공하는 변화를 쉽사리 받아들이지 못 할 것이다. 특히 윈도우의 점유율이 높은 국내에서는 더더욱 그러하다. 또한 기업시장과 교육시장에는 수많은 주변기기들( 프린 터, 스캐너, 팩스 등) 이 존재하는데 크롬 OS와 이런 주변기기와의 연동의 안전성이 입증되 지 않았다. 새로운 운영체제이기에 모든 기기의 드라이버가 제공되고 있지 못하다. 또한 중 요 데이터가 하드가 아닌 클라우드에 저장된다는 점은 보안성에 대한 의심을 가지게 할 수 있다. 4,50대 이상의 중장년층 그중에서도 여성은 윈도우 기반의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파악된다. 크롬북을 켜면 바로 웹브라우저가 떠 쉽게 인터넷을 즐 길 수 있고 추가적으로 관리의 필요성이 없다는 것은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 층에 강점으로 다가갈 수 있다. 이 때문에 클라우딩 컴퓨팅의 개념이나 혁신성 이전에 간편 - 30 -

한 UI 와 관리를 우선적으로 마케팅 해야 된다. 추가적으로 크롬북이 어린 자녀의 학습에 유 용하다는 점을 강조하여 마케팅 할 수도 있다. 하드에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없다는 크 롬북의 약점이 이때는 오히려 강점으로 작용한다. 학생이 폭력적인 게임이나 음란물에 대한 접근하는 것을 최대한으로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성공하여 어린학생들이 크롬북을 접하게 되면 크롬OS에 대한 의존도를 만들어 기존의 타켓으로 삼았던 교육시장의 진출과 장기적으로 윈도우운영체제가 점령한 노트북 주 시장에서 자리를 차지할 가능성을 지니게 된다. 그러나 이런 마케팅 전략은 기존 넷북 보다 값싼 가격으로 크롬북을 제공할 때 성공할 수 있다. 같은 가격이라면 윈도우가 가지는 브랜드 이미지 때문에 의존도와 상관없이 넷북을 선택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구글은 손해를 보더라도 제조사나 통신사에 보조금을 지 급해 최대한 낮은 가격과 월 사용료(3G 모델일 경우) 로 고객이 크롬북을 접할 수 있도록 해 야 된다. 이를 통해 크롬북은 저렴하면서도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한 노트북이라는 이미지를 구 축하게 되어 중장년층 고객과 더 나아가 어린학생 고객들을 중심으로 노트북 시장의 주류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출 수 있게 된다. 5단계 조직구조 설계 와해성 혁신을 다루는 부서는 기업이 실패를 감내 할 수 있고 기술개선과 발전을 원하는 대로 실현할 수 있는 작고 독립적인 조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구글의 조직구조는 매우 복 잡한 프로젝트 조직의 형태를 보이고 있다. 즉 기업전체 규모에 비해 크롬브라우저를 다루 는 부서 밑에 클라우드 서비스와 크롬 OS, 크롬북을 다루는 프로젝트조직이 작고 독립적인 구조를 이루면서도 깊게 상호연관하며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취하고 있다. 구글의 주요 수입원은 검색엔진과 그를 통한 광고이다. 안드로이드와 마찬가지로 크롬북 은 소비자가 구글에 우선접근하게 해줌으로써 이런 주요 수입원을 보조할 수 있다. 때문에 4 번에서 언급한 가격을 낮춘다는 전략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크롬북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만으로도 보조금 지급에 대한 손해를 어느 정도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 31 -

1. 와해성 기술 - 위키백과 : www.en.wikipedia.org/ 네이버사전 : http://dic.naver.com/ 7. 참조 2. 하드디스크드라이브 -IBM : www.ibm.com/ 삼성전자 : http://www.samsung.com/sec/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국회도서관 : http://www.nanet.go.kr/ 3. SSD ssd 시장, 보급화 시대 : http://blog.daum.net/kkscope/15316212 -SSD: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5081 -구글- ssd시장 http://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langpair=en%7cko&u=http://www.storagese arch.com/chartingtheriseofssds.html - ssd - mlc와 slc로 구분 http://rishion.blog.me/30079551289 - 초소형(1g) 64gb ssd 시대: http://olpost.com/v/266979-100만원대 128gb ssd 3 월에 나온다. http://www.nspna.com/news/?mode=view&newsid=8065 - ssd이야기 http://sgsemin.blog.me/10073140063-1.8형 인텔 ssd, 규격의 한계를 넘다 http://www.acrofan.com/ko-kr/consumer/content/20091001/0000020001 - ssd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846844 4. 클라우드 - 클라우드 개념 : http://blog.naver.com/wow_atpos?redirect=log&logno=30125227216 -클라우드 장 단점 http://blog.naver.com/anytnscloud?redirect=log&logno=110125092987 - 네이버 사전 : http://dic.naver.com/ - 무료 클라우드 이제 용량 전쟁 http://www.cellular.co.kr/?p=29247 - 시장조사기관 IDC 클라우드 서비스 설문조사 - 32 -

5. Hdd와 SDD, 클라우드의 관계 - SSD와 클라우딩 관계 http://www.itworld.co.kr/news/58615/ - HDD vs SSD 실제 사용 성능 차이 http://blog.naver.com/elne?redirect=log&logno=139546832 - HDD와 SSD 의 실제 상황에서의 성능 비교( 표 참조) http://grwings.com/438 -고성능 256g 양산: http://n.newswave.kr/sub_read.html?uid=171870&section=sc14 -pc의 용량단위와 전송속도 -가격- 네이버 지식쇼핑 http://smsinfo.tistory.com/567 - 탑재 예상 대수 ( 제가 한 그래프 ) - 제공 삼성전자 - 플래시드라이브 대중화 가속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9&aid=000 0118631 - 삼성전자, 256gb ssd 개발 하드디스크 시대 막 내리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 2109579 - pc 부품, hdd 지고 ssd 뜬다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11418067040615&outlink=1 -ssd 1tb용량의 3.5인치 ssd 공개 http://kr.engadget.com/2010/12/12/runcore-1tb-3-5 - 하드디스크 발전과정 http://924717.tistory.com/251 - pc 속도? 용량? 개념따라잡기 http://hunspage.tistory.com/39 - 낸드 판매, d램 첫 추월- it 중심축 pc서 모바일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110360631-1세대 ssd 마침내 역사 속으로 http://cafe446.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1expg&fldid=3nfm&contentval=0 000czzzzzzzzzzzzzzzzzzzzzzzzz&nenc=HIwiHcJ23T4OKXN.YwoMWQ00&fenc=kzHARXw_G yk0&q=&nil_profile=cafetop&nil_menu=sch_updw - 맥북쓰는사람들 http://cafe.naver.com/inmacbook.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75377& - 클라우드 컴퓨팅, ssd 확산의 기폭제 된다. http://www.itworld.co.kr/news/58615 6. 크롬북 한국에서의 와해성 혁신 전략 -크롬북 http://blog.hankyung.com/?mid=blog&category=954823&vid=kim215&document_srl=69 57653-33 -

- 크롬북 문제 http://blog.creation.net/490 - 크롬북 사용기 http://tvexciting.com/1690 - 크롬북 장 단점: http://darkview.blog.me/141029339 - 크롬에서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http://blog.naver.com/oha78?redirect=log&logno=40140493162 - 서적: 성공기업의 딜레마 챕터 9( 와해성 혁신전략) - 기업시장과 비즈니스시장에서의 크롬북: http://i-on-i.com/i/entry// - 크롬 전반적인 설명참고: IT월드 - OS 점유율 그래프 참고 : http://marketshare.hitslink.com/ - 대만에이서판매량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111509360124325 - 노트북 분류 참고: 다나와 - 크롬웹스토어: 크롬브라우저 15버전 사용 - 기타 그래프: OS점유율 나머지 본인 작성 - 3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