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THEME 3 스마트폰 전성시대를 논하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 소장 Ⅰ. 스마트폰 플랫폼 간의 치열한 경쟁 현재 국내 이동통신 산업에는 급격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작년 가을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이라는 용어 를 아는 이용자가 많지 않았으나, 이제는 스마트폰을 이용하건 아니건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화제로 삼 고 있다. 2009년 말 기준으로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1.6%에 불과한 반면에(출처: 방통위), 미국은 21%를 넘은 상황 이다(출처: 닐슨 컴퍼니). 현재 여러 선진국들의 스마트 폰 보급률이 10~20%에 도달한 상황이므로 머지않아 국 내에서도 스마트폰 보급률이 상당한 수준에 도달할 것 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에서는 하드웨어보다는 소프 트웨어가 핵심적인 요소이므로, 스마트폰 플랫폼이 크 게 주목을 받고 있으며 여러 회사의 플랫폼들이 시장에 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플랫폼을 얘기할 때 흔히 빅 6를 꼽는다. 애플의 아이폰(iPhone), 구글의 안드로이 드(Android), 림(RIM)의 블랙베리(BlackBerry), 노키아 의 심비안(Symbian),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모바일 (Windows Mobile), 팜의 웹OS(WebOS)가 그것이다. 참고 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윈도모바일의 명칭을 윈도 폰(Windows Phone)으로 변경했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들은 운영체제(OS)와 개발도구 (SDK), 앱마켓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글로벌 시 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국내에서는 작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윈도모바일을 탑재한 스마트폰 외 에는 찾아보기 힘들었으나, 아이폰 출시 전후로 다양한 20 통신연합 www.ktoa.or.kr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Ⅱ. 스마트폰 플랫폼의 현황 및 애플리케이션의 중요성 팜의 웹OS는 빅6 중에서 가장 시장점유율이 낮고 성 공가능성이 적은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다. 팜은 작년 팜 프리 라는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전문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정작 시장에서는 애플, 구글, 림 등에 밀려 계속 고전하고 있는 중이다. 지난 4월 초 실 리콘밸리 머큐리뉴스닷컴에 따르면, 팜은 회사 매각을 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팜의 인수에 노키아, HTC, 레노 보, 델 등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트너가 올해 2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윈도모 바일은 2008년에는 11.8%의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을 차 지했지만 2009년에는 한 자리 수인 8.7%를 차지했다. 윈도모바일은 출시된 지 10년이 된 OS로서, 한때 시장 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기도 했으나 마이크로소프트가 투자를 게을리한 나머지 후발주자들에 의해 완전히 역 전을 당하게 되었다. 이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버전인 윈도폰 7을 현 재 개발 중이며 올해 연말에 본격적으로 폰이 출시될 예정이지만, 그때는 이미 아이폰과 안드로이드가 상당 부분 시장을 잠식한 이후가 될 것으로 보여 앞날이 밝 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또한 윈도폰 7은 커널부터 새롭 게 만든 OS인 관계로 이전 버전과의 애플리케이션 호 환성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윈도폰 7 의 성공에 있어 큰 장애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09년 심비안의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은 46.9%로서 2008년의 52.4%에 비해 수치가 하락했다. 심비안의 경 우 수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이 하락하고 있 으며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와 이용자들에게 그다지 관 심을 못 받고 있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개수의 증가세 가 미미하다. 그런 이유로 인해 심비안은 현재 시장점 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가 불투명 한 상황이다. 림은 북미 지역에서의 탄탄한 인기를 바탕으로 2009 년에 3천 450만 대의 블랙베리폰을 판매했고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은 16.6%에서 19.9%로 증가했다. 하지만 림 2010 SPRING _ vol.52 21
SPECIAL THEME 3 스마트폰 전성시대를 논하다 의 블랙베리는 스마트폰 플랫폼의 핵심 성공 요인인 애 플리케이션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시장이 본격적으로 애플리 케이션의 양과 질의 경쟁으로 치닫게 될 경우 결코 유 리한 상황은 아니다. 안드로이드의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은 2008년에 0.5% 에서 2009년 3.9%로 상승했는데 큰 수치라고 보기는 힘 이와 같이 시장에는 빅6를 비롯한 여러 플랫폼들이 경쟁을 하고 있는데, 결국 스마트폰 플랫폼의 운명을 가 르는 것은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얼마나 활성화하는가 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이 기존의 피처폰과 비교하여 가장 크게 장점을 가진 부분이 바로 애플리케 이션을 통한 확장성이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 폰의 기능이 거의 무한대로 확장될 수 있기 때문이다. 들다. 이는 아직까지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시장에 본격적으로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Ⅲ.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시장 현황 올해 들어 여러 회사에서 다양한 안드로이드폰이 출시 될 예정이므로, 올해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 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아이폰과 함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므로 미래가 밝은 상황이다. 빅6 중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애플은 2009년에 총 2 천 480만 대의 아이폰을 판매함으로써 시장점유율이 8.2%에서 14.4%까지 크게 뛰었다. 2008년과 대비하여 플랫폼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점 은, 단순한 디바이스 보급률이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시 장의 활성화이다. 특히 다른 경쟁 플랫폼에 비해 보다 많은 애플리케이션 개수를 확보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애플리케이션 이용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노키아가 2009년에 8천만 대의 심비안폰을 판매하여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기간 판매량은 무려 두 배 이상 상승했다. 아이폰의 경우 OS 의 성능, 디자인 등에 있어서 강점을 갖고 있는데 무엇 보다도 중요한 성공 요인은 앱스토어의 인기이다. 애플 Silicon Alley Insider Chart of the Day 의 앱스토어는 현재 시장에서 경쟁 중인 앱마켓 중 가 Number of Apps Available At Smartphones Apps Stores 장 먼저 선보였을 뿐만 아니라 가장 많은 애플리케이션 수를 자랑하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에 빅6 플랫폼만 있는 건 아니다. 그 외 리눅스를 탑재한 스마트폰들도 시장에 출시되어 있지 만 시장점유율이 급감하고 있으며 미래가 밝지 않은 상 황이다. 제조사인 삼성전자의 경우 플랫폼 사로서의 도 약을 준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에 자사가 직접 개발한 스마트폰 OS인 바다(Bada)를 공개하고, 바다를 175,000 150,000 125,000 100,000 75,000 50,000 25,000 0 50K 170K 30K June 2009 March 2010 4,900 1,030 5,000 18 Data: Reports Company Release Apple Google s Android RIM s Blackberry Palm 2K 포함한 다양한 OS를 지원하는 멀티 OS 전략으로 스 마트폰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것임을 밝히고 있다. 그림 2. 주요 스마트폰 플랫폼들의 애플리케이션 개수 현황 _ 비즈니스 인사이더 22 통신연합 www.ktoa.or.kr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35% How many free apps do you download in an average month? Percentage of Respondents 30% 25% 20% 15% 10% 5% 0% 30% 28% 27% 24% 22% 22% 18% 19% 19% 16% 15% 14% 9% 9% 8% 6% 4% 3% 3% 2% 1% 0 1-3 4-6 7-10 11-15 16-20 More than 20 Android iphone ipod touch 그림 3. 아이폰,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의 무료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비율 _ 애드몹 2천 4백만 대의 아이폰을 판매한 애플에 밀리는 가장 큰 이유는 애플리케이션 개수, 이용자들의 애플리케이션 이용률, 개발자들의 선호도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애플의 앱스토어가 월등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2010년 3월 기준으로 애플의 앱스토어는 17만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확보하였 고 구글의 안드로이드마켓은 3만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확보한 상태로서 애플리케이션 개수에 있어서 각각 1 위, 2위를 차지했다. 애플리케이션 개수는 여러 가지 의 미를 함축하고 있다. 단순히 개수만을 뜻하지 않는다. 무엇보다 양이 질을 만든다. 고 할 수 있다. 개수가 많으면 그만큼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그에 따라 자연 스럽게 킬러앱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플랫폼 사에 의해 킬러앱이 인위적으로 만들어질 수는 없는 것이다. 킬러앱이 자연스럽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등장할 수 있 는 선순환의 메커니즘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관점에서 애플의 앱스토어는 이미 그러한 선순 환의 메커니즘을 구축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안드로이 드마켓은 아직까지 유료 애플리케이션의 성공 사례가 부족한 상태이기는 하지만 다른 경쟁자들과 비교해볼 때 앱스토어에 뒤이은 가장 경쟁력 있는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개수가 많다는 것은 시장성이 있다는 뜻이고 또한 그만큼 이용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이용자들이 이용하지 않는 데 애플리케이션 개수가 증가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현재 스마트폰 플랫폼 중에서 유의미한 수준의 앱마켓 을 만들어낸 건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마켓뿐이라고 볼 수 있다. 다른 경쟁 플랫폼들의 앱마켓에 올라와 있 는 애플리케이션의 개수는 비교하기가 민망할 정도로 적은 수치이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애플리케이션 이용률을 살펴보자. 애드몹 이 2009년 7월에 발표한 바에 따르면, 아이폰과 안드로 이드 이용자들의 경우 한 달에 평균적으로 약 8개의 무 료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고, 하루에 약 80분 동안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0 SPRING _ vol.52 23
SPECIAL THEME 3 스마트폰 전성시대를 논하다 그리고 아이폰 이용자 중 50%가 월 1개 이상의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고, 안드로이드 이용자의 경우 19%가 월 1개 이상의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 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이용자들은 평균적으 로 월 5개의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고 총 9달 러를 사용했는데, 이를 개당 가격으로 나누면 1.8달러 수준이다. 이를 통해 무료, 유료 애플리케이션의 이용 률과 지출 비용을 알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카테고리별 충성도와 시장성은 어떨 까? 플러리가 아이폰,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등의 플랫 폼을 대상으로 2억 이상의 사용자 세션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뉴스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충성도가 높은 것으 로 밝혀졌다. 하지만 충성도가 높다고 해서 시장성이 Category Loyalty by Application Category 30 Day Retention 60 Day Retention 90 Day Retention Frequency of Use/Week News 74% 57% 43% 11.0 Medical 72% 55% 43% 3.0 Reference 70% 55% 42% 10.7 Productivity 72% 38% 35% 6.0 Navigation 73% 33% 30% 6.0 Health & Fitness 65% 35% 30% 7.0 Education 72% 34% 30% 4.0 Weather 74% 38% 30% 10.5 Business 71% 33% 27% 5.0 Music 65% 32% 26% 5.0 Finance 71% 33% 26% 6.0 Sports 73% 30% 21% 4.0 Travel 61% 25% 20% 7.0 Utilities 55% 19% 17% 7.7 Games 72% 23% 16% 7.4 Social Networking 61% 19% 14% 6.0 Entertainment 51% 15% 12% 2.6 Books 72% 23% 12% 10.0 Lifestyle 50% 8% 5% 8.0 Average 67% 32% 25% 6.7 높은 건 아니다. 시장성이 높은 분야는 많이 설치하면서 오래 보유하 지 않는 카테고리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앱마 켓마다 차이가 있는데, 앱스토어의 경우에는 게임, 엔 터테인먼트, 전자책이 가장 높은 시장성을 가진 카테고 리에 해당된다. 다음으로 스마트폰 플랫폼에 대한 개발자들의 선호 도를 살펴보자. 앱셀레이터가 스마트폰을 포함하여 여 러 모바일 플랫폼을 대상으로 개발자들의 선호도를 조 사한 바에 따르면, 아이폰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아이폰의 경우 이미 앱스토어를 통해 탄탄한 시장 이 형성되어 실제로 개발자들이 돈을 벌 수 있는 최고 의 플랫폼이므로 당연한 조사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뒤 이어 안드로이드가 2위를 차지함으로써 아이폰의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반면에 블랙베리, 윈 도폰은 아이폰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심비안과 팜의 경우 낮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어 Very Interested in developing for each platform Tier 1 iphone 87% Android 81% Apple ipad 53% Tier 2 Blackberry 43% Windows Phone 34% Tier 3 Symbian 16% Palm 14% Meego 12% Kindle 12% % 20 40 60 80 100 그림 4. 애플리케이션 카테고리별 충성도 및 이용 빈도 _ 플러리 그림 5. 개발자들의 플랫폼 선호도 _ 앱셀레이터 24 통신연합 www.ktoa.or.kr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결코 앞날이 밝지 않음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개발자들의 선호도가 스마트폰 플랫폼의 인기를 나 타내는 척도라는 점에서 이와 같은 조사 결과는 상당히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다. Ⅳ. 맺음말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경쟁 상황에서 국내 통신사와 제조사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의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 플랫폼 성공 공식을 따르는 전략을 수립하고 더욱더 강력한 실행력을 발휘 해야 할 것이다. 본문에서는 주로 설치형 애플리케이션을 위주로 살 펴보았다.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데스크톱 PC에서 그랬던 것처럼) 반드시 설치를 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 보다는 곧바로 연결하여 사용 가능한 모바일 웹이 대세 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로딩 속도와 데이터통 신 요금 등 모바일 웹의 장애요인으로 인해 적어도 향 후 2~3년 동안은 설치형 애플리케이션이 인기를 끌 것 으로 보인다. 설치형 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 웹과는 달리 특정 플 랫폼에 맞게 개발해야 하고 특정 플랫폼에서만 동작한 다. 설치형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의 기능과 콘텐츠 를 거의 무한대로 확장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결과적으 로 이용자들을 락인(lock-in)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그 렇기 때문에 스마트폰 플랫폼의 경쟁에 있어서 애플리 케이션 시장의 활성화는 무엇보다 중요한 핵심 성공 요 인이라고 볼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개수, 이용자들의 애플리케이션 이용 률, 개발자들의 선호도가 서로 영향을 미치며 상승 작 용을 함으로써 선순환의 메커니즘이 만들어지고 이를 통해 강력한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가 있는 것이다. 이 는 지금까지 IT 역사에서 증명된 플랫폼의 성공 공식 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상황에서 아이폰, 안드로이드는 이에 가장 부합 하는 1위, 2위 플랫폼으로서 지금보다도 앞으로 더욱더 2010 SPRING _ vol.52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