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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80 Tagen um die Welt 80일간의 세계일주 대상 연령: 10세 이상 플레이 인원: 2~6명(3~5명 권장) 제작사: 코스모스 작가: Michael Rieneck 번역 : 가이오트 게임 줄거리 본 게임은 Jules Verne's의 유명한 소설 80일간의 세계일주를 모태로 하고 있다. 플레이어는 20세기 과학력으로 세계를 한 바퀴 도는 데 80일이면 충분한가? 라는 내기를 하면서 본 모험에 뛰어들게 되었다. 여러분은 기차와 배, 때로는 열기 구를 이용해 이동하게 될 것이고, 여러분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는 원작의 주인공들과는 비교도 안 되는 경이로운 성적을 낼 수도 있다, 들어는 봤는가? 40일간의 세계일주라고? 물론 원작에서와 같이 여러분을 패배 시키기 위해 고용된 사설 탐정의 방해와, 예상치 못하게 일어나는 사고들이 여러분의 발목을 잡게 되어 본 내기는 순탄하지만은 않을 수도 있다. 모든 수단을 총동원하고, 여러분의 기지를 발휘하여 내기에서 승리하기 바란다. 그런 노래도 있지 않은가? 넓은 육지는 기차로 높은 하늘은 비행선!! 랄라 신난다 신난다 (참 안 신나는 노래다) 게임 내용물 60 장의 여행카드 (기차 카드 30장과 배 카드 30장) 15 장의 이벤트 카드 18 장의 보너스 칩 (빨간색 9개, 파란색 9개) 24 개의 금화 1 개의 시작 플레이어 마커(회중 시계) 1 개의 주사위 1 개의 탐정 말 6 개의 플레이어 말 6 개의 날짜 마커 6 개의 내기 계약서 1 개의 게임 보드 게임 설명서 탐정 말 내기 계약서 플레이어 말 금화 주사위 보너스 칩 이벤트 카드 여행 카드 시작 플레이어 마커 1

플레이어 말시 작지점(런던) 날짜 마커 시작 지점 이벤트 카드 덱 사용된 이벤트 카드 덱 날짜 트랙 보너스칩놓는곳 액션 표시 여행 카드 덱 사용된 여행 카 드덱 탐정의 시작 지점 (브린디시) 이곳을 통과하기 위해 필 요한 이동 수단 표시 게임 준비 1. 각자 색을 정해서 그 색깔의 플레이어 말과 날짜 마커, 그리고 내기 계약서를 가진다. 플레이어말은 런던에 놓고, 날 짜 마커는 날짜 트랙의 80/0 칸에 놓는다. 내기 계약서는 각자 자기 앞에 두고 누가 어떤 색인지 쉽게 알아볼 수 있도 록 하는 역할을 한다. 2. 보너스 칩을 뒤집어서 잘 섞은 뒤 게임 보드의 보너스 칩 놓는 위치에 색깔을 맞춰서 하나씩 놓는다. 다 놓은 뒤 앞면 이 보이도록 보너스칩을 모두 뒤집는다. 3. 탐정 말은 브린디시에 둔다. 4. 여행 카드 60장을 잘 섞어서 모든 플레이어가 3장씩 나누어 가진다. 나머지 여행 카드는 덱을 만들어서 보드의 지정 위치에 둔다. 5. 이벤트 카드 15장을 잘 섞어서 이벤트 카드 덱을 만든 뒤 보드의 지정 위치에 둔다. 6. 모든 플레이어는 금화를 1개씩 가진다. 나머지 금화는 집기 편한 곳에 둔다. 주사위 또한 집기 편한 곳에 둔다. 7. 가장 최근에 런던을 방문한 플레이어가 회중사계(시작 플레이어 마커)를 갖고 그 플레이어부터 게임을 시작한다. (역 자 주: 우리나라에서는 못하는 것일까? 그리고 런던 시민들은 시작 플레이어를 어떻게 정하면 좋을까?) 2

게임 라운드의 시작: 여행 카드 펼치기 게임은 여러 라운드로 진행되며, 매 라운드의 시작은 여행 카드 여러 장을 보드 아래쪽의 액션 표시 부분에 1장씩 펼쳐 놓는 것으로 시작된다. 항상 게임 보드의 제일 왼쪽에 있는 액션 표시부터 오른쪽 순서로 1장씩 펼쳐놓게 되며, 플레이 인원수에 따라 놓여지는 카드 수가 달라진다. 3명이 게임할 때: 4장까지 펼쳐진다. 4명이 게임할 때: 5장까지 펼쳐진다. 5~6명이 게임할 때: 6장까지 펼쳐진다. 따라서 플레이 인원수가 적을 경우 보드 오른쪽의 오른쪽의 액션 표시 부분에는 카드가 놓여지지 않게 된다. 플레이어 턴 플레이어 턴은 시작 플레이어 마커를 가진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 순서대로 진행된다. 자기차례에 플레이어가 해야 하는 일은 다음과 같다. 1. 여행 카드 선택 (필수) 2. 추가 액션 실행 (선택) 3. 다음 장소로 이동하거나 현재 위치에 남아 있기 4. (탐정에게 붙잡혔을 경우) 날짜 마커 2일치만큼 움직이기 5. 손에 든 카드가 6장이 넘을 경우 초과되는 카드 버리기 한 플레이어가 이 모든 단계를 마치면 다음 플레이어의 차례가 되고 모든 플레이어가 한번씩 차례를 마치면 한 라운드가 끝나게 된다. 1단계 : 여행카드 선택 자기 차례가 되면 플레이어는 놓여져 있는 여행 카드 중 1장을 반드시 손에 넣어야만 한다. 주의: 시작 플레이어 마커를 가진 플레이어가 시작 플레이어 액션 표시에 놓여진 여행 카드를 집는 것은 금지된다. 2단계 : 추가 액션 실행 1단계에서 가져간 여행 카드가 어떤 액션 표시 위에 놓여 있었는지에 따라 플레이어는 다음 액션들을 할 수 있다. 금화 1개를 받을 수 있다. 이번 턴에 열기구를 사용할 수 있다. 이벤트카드덱맨위의카드를뽑을수있다. 탐정을 원하는 곳으로 옮길 수 있다 (런던은 금지) 시작 플레이어 마커를 가진다. (다음 라운드에 시작 플레이어가 된다.) 여행 카드를 1~3장 버린 뒤 버린 만큼 여행 카드 덱에서 보충 받을 수 있다. 3

플레이 인원수에 따른 1~2단계 변경사항 3인 플레이 게임에서는 시작 플레이어 액션을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항상 다음 라운드가 되면 시작 플레이어 마커를 왼 쪽 플레이어에게 넘겨주게 된다. 6인 플레이 게임에서는 원하는 1단계에서 여행 카드가 없는 경우 여행 카드 덱의 맨 위에 있는 카드를 뽑는 것이 허용된 다. 대신 이렇게 할 경우 추가 액션은 할 수 없다. 3단계 : 다음 장소로 이동 한 턴에 1칸의 이동만 허용된다. 예외: 이벤트 카드 중 Beziehung카드를 사용하면 2칸을 한번에 이동할 수 있다. 항상 이동은 화살표 방향으로만 가능하며, 이동하기 위해서는 해당 이동 루트에 표시된 만큼 여행 카드를 내야 한다. 사 용한 카드들은 보드의 여행 카드 덱 위치 옆에 있는 사용한 여행 카드 덱 위치에 모아둔다. 예: 런던에서 파리로 이동하려면 배 카드1장과 기차 카드 1장이 필요하다. 뉴욕에서 런던으로 이동하려면 기차 카드 1장 과 배 카드 2장이 필요하다. 이동이 끝나면 플레이어 말을 다음 목적지로 옮기고, 사용한 카드에 적힌 숫자(이동에 소요되는 날짜를 나타낸다)만큼 날짜 트랙을 움직인다. 예: 런던에서 파리로 이동하기 위해 배7 카드와 기차 3카드를 사용했다면 7+3=10이기 때문에 날짜 마커를 10칸 옮기게 된다. 같은 카드 2장을 활용한 여행 시간 단축 같은 숫자의 기차 카드 2장 또는 배 카드 2장을 사용하면 여행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배5 카드와 배5 카드를 2장 동시에 사용할 경우, 날짜 마커를 5칸만 옮기면 된다. 주의: 같은 숫자의 기차 카드와 배 카드 1장씩 예를 들어 기차5와 배5 같은 조합으로는 여행 시간 단축을 할 수 없다. 열기구를 사용한 여행 열기구 액션 또는 열기구 이벤트 카드의 사용을 통해 열기구 이동을 할 수 있다. 1회 이동할 때 내는 여행 카드 중 1장만 열기구로 대체한다. 열기구의 이동 소요 일수는 주사위를 굴려 정해진다. 주사위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금화 1개를 낸 뒤 주사위를 다시 굴릴 수 있다. 열기구는 한 칸 이동에 1번만 사용 할 수 있다. 예: 홍콩에서 요코하마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기차와 배 카드가 1장씩 필요하다. 기차4 카드와 배7 카드를 내면 11일이 소요된다(너무 아깝다.). 배7 카드를 열기구로 대체하기로 선언한 뒤 주사위를 굴렸더니 5가 나왔다. 결과가 맘에 들지 않아 금화 1개를 내고 주사위를 다시 굴려 6이 나왔다. 결과가 맘에 들지 않아 금화 1개를 내고 주사위를 다시 굴려 2가 나왔다. 이 결과에 만족하기로 하고 기차4+열기구2 = 6이 되어 총 6일을 소요하고 여행을 마쳤다. 주의: 기차 카드 2장 또는 배 카드 2장을 사용하는 이동 구역에서 열기구를 이용해서 같은 숫자를 만들어도 여행 시간이 단축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배 8과 배5를 내고 배 8을 열기구로 대체해 5가 나오더라도 여행에는 10일이 소요된다. 4

봄베이에서 캘거타로 가는 길 봄베이에서 캘거타로 이동하는 특수한 루트에는 다음 2가지 이동 방법이 있다. 1. 12일을 소비하고 이동한다. 2. 코끼리를 타고 이동한다. (코끼리 이벤트 카드 필요) 코끼리 사용 시 코끼리 이벤트 카드를 사용한 뒤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수+6일 만큼 날짜를 소비하여 이동할 수 있다. 열기 구 사용 때와 마찬가지로 주사위 숫자가 마음에 안들 경우 금화 1개를 지불하고 다시 굴릴 수 있다. 이 루트에서는 열기구 사용이 금지된다. 이 루트에서는 Angebot와 Beziehung 이벤트 카드의 사용도 금지된다. 그 밖의 특이한 보드 상의 특이한 이동 루트들 홍콩에서 요코하마로 가는 데는 2가지 루트가 있으며 어떤 루트를 선택해도 무방하다. 요코하마와 샌 프란시스코는 연결되어 있다. (보드의 왼쪽 끝과 오른쪽 끝) 금화의 사용법 금화는 게임 중 열기구나 코끼리 이동에서 주사위 숫자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다시 굴리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다시 굴릴 때마다 1개씩 지불) 게임 중 금화 2개를 지불하면 여행 카드나 이벤트 카드 덱 중 원하는 덱의 맨 윗 카드 1장을 구입할 수 있다. 보너스칩획득 각 목표 지점에 제일 먼저 말을 도착시킨 플레이어는 그 지점의 빨간색 보너스 칩을 얻게 된다. 각 목표 지점에 제일 마 지막에 말을 도착시킨 플레이어는 그 지점의 파란색 보너스 칩을 얻게 된다. 보너스 칩의 효과는 즉시 발생한다. 금화 1개를 받는다. 여행 카드 덱의 맨 위에 있는 카드 1장을 가진다. 이벤트 카드 덱의 맨 위에 있는 카드 1장을 가진다. 이 칩을 획득한 플레이어 이외의 모든 플레이어의 날짜 마커를 1칸씩 이동시킨다. 특별한 이벤트 카드를 뽑았을 때 이벤트 카드 중 배경 색이 회색인 Verzuerung 또는 Unwetter 이벤트 카드를 뽑을 경우 이 카드는 손에 넣을 수 없고, 대신 다음과 같이 해야 한다. 카드의 지시만큼 모든 플레이어의 날짜 마커가 이동한다. 이벤트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는 가지고 있는 이벤트 카드를 모두 버려야 한다. 15장의 이벤트 카드 모두를 다시 섞어 새 이벤트 카드 덱을 만든다. 5

4단계: (탐정에게 잡혔을 경우) 날짜 마커 2일 소요시키기 자신의 턴 1~3단계를 마친 시점에서 자신의 말이 탐정 말이 있는 칸에 놓여져 있다면 플레이어는 탐정에게 방해를 받게 된다. 자신의 날짜 마커를 2칸 이동 시켜야 한다. 이 단계에서 자신의 말이 있는 칸에 탐정이 놓여져 있다면, 이번 턴에 이동을 했건 못했건 간에 이 벌칙은 발생된다. 5단계: (손에 든 카드 6장 초과 시) 초과되는 카드 버리기 자신의 턴이 끝날 때 플레이어는 이벤트 카드와 여행 카드를 막론 하고 손에 최대 6장의 카드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만 약 카드를 더 가지고 있다면 초과되는 카드를 버려야 한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한 플레이어의 차례를 마치게 되고, 그 왼쪽 플레이어의 차례가 된다. 라운드 종료 모든 플레이어가 턴을 마치면 라운드가 끝난다. 보드 아래의 액션 표시 부분에 아무도 고르지 않고 남은 여행 카드가 있다면 버려진다. (6인 플레이 게임에서는 카드가 남지 않을 수도 있다.) 여행 카드 펼치기 단계부터 새 라운드를 시작한다. 여행 카드 덱이 바닥나면 사용한 여행 카드를 잘 섞어서 새 여행 카드 덱을 만들어 사용한다. 세계일주를 빨리 마친 자들의 특권 누군가 세계일주를 마치고 런던에 도착하게 되면 이제 나머지 플레이어들에게 시간 압박이 시작된다. 다음 라운드부터 라운드가 끝날 때마다 런던으로 돌아오지 못한 모든 플레이어들은 1일씩 시간이 소요된다. (날짜 마커를 1칸 이동 시킨 다.) 런던에 도착한 플레이어는 내기 계약서를 런던에 놓는다. 이후 런던에 도착하는 플레이어는 내기 계약서를 그 위에 도착 한 순서대로 쌓아서 플레이어들이 런던에 도착한 순서를 알수있게한다. 제일먼저도착한사람의계약서가맨밑에있 게 된다. 세계 일주를 마친 시점에서 날짜 마커가 며칠에 와 있는가가 그 플레이어의 성적이다. 만약 80일을 초과했다면 몇 일을 초과했건 상관없이 80일 칸의 다음 칸에 둔다. 보너스칩이나 이벤트 카드로 인해 강제로 날짜 마커를 1칸 또는 2칸 이동시켜야 하는 경우 세계일주를 마치고 런던에 돌아와 있는 플레이어들은 날짜 마커를 움직이지 않는다. 세계일주를 마친 플레이어의 남은 카드는 사용한 카드 더미의 맨 밑에 넣는다. 이후 라운드에서는 플레이어 수가 줄어들게 되므로 남은 플레이어 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라운드 시작 때 펼쳐지는 카드 숫자를 조정한다. 5명 남았을 때: 6장 4명 남았을 때: 5장 3명 남았을 때: 4장 2명 남았을 때: 3장 2명 남았을 때는 탐정 이동의 추가 액션을 할 수 없게 되므로, 이벤트 카드에 의해서만 탐정을 이동할 수 있게 된다. 6

게임 종료와 승자 결정 3~5명이 게임을 하는 경우, 라운드가 끝날 때, 1명을 제외하고 모든 플레이어가 세계일주를 마쳤다면 게임은 종료된다. 이때 마지막 남은 1사람은 게임의 승자가 될 수 없다. 종종 마지막 라운드에서 모든 플레이어가 세계일주를 마치면서 게임이 종료될 수도 있다. 이때는 마지막에 도착한 사람 에게도 게임의 승자가 될 기회가 주어진다. 6명 게임에서는, (5명이 아닌) 4명이 세계일주를 마친 라운드에서 게임이 종료된다. 80일 또는 그 이전에 세계일주를 마친 플레이어가 있다면 가장 적은 날짜를 소요한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한다. 동점 발생 시 이들 중 런던에 먼저 도착한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만약 모든 플레이어가 80일을 초과했다면 최초로 런던에 도착한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이들 중 누가 80일을 덜 초과했 는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2인용 게임을 위한 특별 규칙 매 라운드 시작 때 3장의 카드를 펼치게 된다. 액션 카드 중 Beziehung 카드는 게임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라운드가 끝날 때 누군가 한명이라도 런던에 도착하면 게임이 끝난다. 먼저 도착한 플레이어가 무조건 승리한다. 만약 마지막 라운드에 동시에 도착했을 경우, 날짜를 적게 소모한 플레이어의 승리, 그것도 같을 경우는 금화로 승패를 가린다. 이벤트 카드 정리 이벤트 카드는 게임 중 몇 장이라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한 턴에 몇 장이라도 사용이 가능하다. Ablenkung (탈출) Angebot (여행 제안) Ballon (열기구) Beziehung (연결) 탐정에게 잡혔을 때, 날짜 마 커를 2일치만큼 옮기지 않는 다. 여행 카드 대신 이 카드를 사 용하고10일치만큼날짜마커 를 옮겨서 이동할 수 있다. (봄베이-캘거타에서는 사용 금 자) 열기구 추가 액션과 같은 방식 으로 열기구를 이용할 수 있다. 한 턴에 2개의 연속된 루트를 이동 할 수 있다. 첫 번째 루트의 이동이 끝난 직후에 이 카드를 사용하고 2 번째 이동을 할 수도 있다. (봄베이-캘거타에서는 사용 금지) 7

Detektiv (탐정) Elefant (코끼리) Gelegenheit (기회) Prinzessin (공주) 탐정을 원하는 칸으로 옮길 수 있다. (런던 제외) 봄베이- 캘거타 루트에서 코끼리를 타고 이동할 수 있다. (주사위 숫자 +6일, 주사위를다시굴릴때는금 화1개지불) 또는 이 카드를 버리고 금화 1개를 받을 수 있다. 여행 카드 2장과 이 카드를 함 께 사용한다. 2장의 여행 카드 중더숫자가높은카드의숫 자만큼만 날짜를 소모하고 이 동한다. 가장 최근에 버려진 이벤트 카 드의 능력을 사용한다. Propellerzug (특급열차) Unterseeboot (잠수함) Wechsel (교환) 이 카드와 열차 카드 1장을 함 께 사용하면 그 열차 카드의 여행 소요 시간은 1일이 된다. 이 카드와 배 카드 1장을 함께 사용하면 그 배 카드의 여행 소요 시간은 3일이 된다. 여행 카드를 선택하기 전에 사 용한다. 놓여진 여행 카드 2장 의 위치를 바꿀 수 있다. Unwetter (악천후) Verzögerung (연착) 회색 카드들: 이 카드는 뽑는 즉시 해당 지시를 따라야 한다. 모든 플레이어는 날짜 마커를 2칸 움직여야 한다. 모든 이벤트 카드는 회수되어 다시 섞인다. 모든 플레이어는 날짜 마커를 1칸 움직여야 한다. 모든 이벤트 카드는 회수되어 다시 섞인다. 2004 KOSMOS Verlag Postfach 106011 D-70049 Stuttgart, Tel : +49(0)711-2191-0, Fax : +49(0)711-2191-422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