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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enforce smart Usability? Usability in mobile device design UX design Gesture interaction With less buttons Usability in mobile platform ios, Android, WinPhone, & Bada? Nothing we can do about it! Usability in mobile App. Mobile App. Design Guidelines Mobile App. Best Practices

Platform is everything! Change of Environment 과거에는 각 휴대폰 제조사가 개별적으로 장애인 과 고령자를 위한 접근성 기능을 개발하여 추가해 야 했기 때문에 경제적, 시간적으로 수용하기 힘 들었음. Smart mobile era에서는 OS가 기본적으로 접근 성 API & components를 탑재하여 제공하므로, 휴대폰 제조사는 platform에 내장되어 있는 접근 성 기능에 충실한 UI를 제공하고, APP 개발자 또한 platform의 접근성 기능을 활용 하여 접근 가능한 App을 개발하면 됨.

Importance of the Platform Mobile App/Web의 접근성 지원 기능은 운영체제(OS)에서 95%이상 결정 기본 설정 또는 제공 프로그램 API 운영체제(platform/OS)의 특성 제조사 버젼별 차이 S/W 개발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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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e Accessibility Mobile Device 모바일 기기 자 체의 접근성 모바일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접근성 Mobile Web/Apps Mobile Accessibility 장애인의 이용 편의를 위한 보조기기 Mobile Assistive Technologies

Mobile Web/Apps Mobile Web (W3C) MWBP(Mobile Web Best Practices) 1.0 WCAG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2.0 http://www.w3.org/tr/mobile-bp/ http://www.w3.org/tr/wcag20/

Mobile Web/Apps Mobile Web (W3C) MWBP(Mobile Web Best Practices) 1.0 http://www.w3c.or.kr/translation/mwbp_flip_cards/

Mobile Web/Apps Mobile Web (W3C) WCAG 2.0 & MWBP 1.0 (http://www.w3.org/wai/mobile/) Table of Shared Web Experiences: Barriers Common to Mobile Device Users and People with Disabilities (http://www.w3.org/wai/mobile/experiencestable.html#non-text)

Other References W3C MWBP(mobile Web Best Practices) Section 508, U.S.A. RIM(Research in Motion) s mobile App Guidelines ios & Android Accessibility Guidelines

Best mobile Practices (RIM) Use Native UI components Standard buttons in toolbars and Navigation bars Inherit Global font settings Manage color & contrast usage Manage Touch target size Align interaction methods Use effective Error message Leverage multiple modalities Maintain consistency Provide multiple ways Get in the Wild

Backgrounds National efforts on tackling Digital Divide of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and the aged Needs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to access public mobile Apps with easiness and convenience In the same context with the Web Accessibility guidelines Development History NIA coordinated process began in 2010 A development committee consisting of representative users with disabilities, scholars, and developers A preceding study on mobile Web accessibility in 2010 A kickoff in March, 2011 through July The initial guideline was developed in July, open to expert opinions and feedback Also open to public hearings on the internet in August

Contents General The Compulsory (7 guidelines) The Recommended (8 guidelines) The Supplementary Rules (3 rules) Annex Case Studies and Examples

General 제1조. Objectives 국가정보화기본법 제32조 제5항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자가 장애인 과 고령자 등의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해 애플 리케이션 제작 시 지켜야 할 사항을 규정 To provide guidelines for the service providers of public mobile applications to comply with for the purpose of providing accessibility to the applications with the users with disabilities and the aged users

Scopes 1 Public Offices Developing, Operating, Improving, and Maintaining mobile Apps. 2 Mobile Devices 1. mobile Phones with mobile OS 2. Tablets with mobile OS 3. ebooks 3 For all the Operating Systems on which the Application is developed and serviced

The Compulsory Rules 제 6조. Providing Alternative Text 제 7조. Providing Focus 제 8조. Supporting Accessibility Features on the Operating System or Platform 제 9조. Supporting Touch Interface 제10조. Perception Regardless of Color 제11조. Providing High Contrast 제12조. Providing Captions, Descriptions, and Sign Languages

대체텍스트 (Alternative Text) 텍스트 아닌 콘텐츠는 대체 가능한 텍스트 와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 1. 대체 텍스트란 그림 및 이미지, 동영상으로 작성된 멀티미디어 형식의 콘텐츠 내용을 텍 스트로 그 의미나 기능을 인식할 수 있도록 제 공하는 것을 말한다. 2. 텍스트 아닌 콘텐츠에 대한 대체 텍스트는 그 의미나 기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짧고 명확 하게 제공해야 한다.

초점 (Focus) 모든 객체에는 초점(focus)이 적용되고, 초 점은 순차적으로 이동되어야 한다. 1. 초점은 화면상의 선택된 객체의 내용을 화 면 낭독 프로그램 등의 보조기기를 통해 이용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말한다. 2. 선택된 객체는 초점이 적용되었다고 하고, 누르기 동작으로 선택된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3. 초점은 화면상에서 테두리나 하이라이트로 표시하여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Being Focusable 시각장애인을 지원하기 위한 필수 기능 In GUI, used for Indication Selection Once focused, can be Activated Highlighting Focused items would be read loud by Voice Over feature

운영체제 접근성 기능 지원 (Accessibility Features in Platforms) 모바일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접근성 기능 및 속성이 사용되어야 한다. 1. 모든 가능한 범용 운영체제에서 제공하고 있는 접근성 기능 지원이 활용되어야 하며, 다음과 같 은 사항을 고려할 수 있다. 키보드 등 외부 디바이스와의 호환성 제공을 위한 API 정보 제공 방법의 다중성 (redundancy) 음성명령 기능의 포함 등 2. 애플리케이션이 해당 범용 운영체제에서 제공 하고 있는 접근성 기능을 임의로 변경할 경우, 애 플리케이션의 종료와 함께 접근성 기능을 변경 전 의 상태로 복원시켜야 한다.

누르기 동작 지원 (Touch Interface) 터치(touch) 기반 모바일 기기의 모든 컨트롤 은 누르기 동작으로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1. 누르기 동작은 화면상의 객체를 손가락 끝으로 접촉하여 만지거나(touch) 가볍게 두드리는(tap) 동작을 말한다. 2. 두 개의 손가락을 동시에 이용해야 하는 다중 누르기(Multi-touch) 동작은 단순한 누르기 동작 으로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제공되어야 한다. 3. 슬라이드(Slide), 끌기와 놓기(Drag and drop) 등의 복잡한 누르기 동작은 단순한 누르기 동작으 로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제공되어야 한다.

ios Gesture Interface

색에 무관한 인식 (Regardless of Color) 화면에 표시되는 모든 정보는 색에 관계없 이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1. 색상으로 정보를 구분할 경우, 색상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도 동등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 도록 설계한다. 2. 색상을 사용한 의미의 전달이 흑백 화면에 서도 동등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

명도 대비 (High Contrast) 화면에 표시되는 모든 정보는 전경색과 배경 색이 구분될 수 있도록 최소 대비 이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1. 명도 대비는 화면의 배경색과 객체를 표시하는 데에 사용되는 전경색 사이의 명도 차이의 비율 (contrast)을 말한다. 2. 고대비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애플리케이션의 설정 기능에 명도 대비 조절 기능을 제공한다. 3. 화면상의 모든 정보의 최소 대비는 3:1 이상이 어야 한다. 저시력인, 고령자 등에게 실효성을 가 지기 위해서는 명도 대비가 4.5:1 이상이 되는 것 이 바람직하다.

자막 (Caption, Description, and Sign Language) 멀티미디어 콘텐츠에는 동등한 내용의 자 막, 원고 또는 수화가 제공되어야 한다.

Recommended Rules 기본 사용자 인터페이스 컴포넌트 (Basic User Interface Components) 컨트롤간 충분한 간격 (Space for Layout) 알림 기능 (Multimodal Indicator) 범용 폰트 이용 (Global Font)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관성 (Consistency) 깜박거림의 사용 제한 (Seizure) 배경음 사용 금지 (Background Sound) 장애인 사용자 평가 (Evaluation by Users with Disabilities)

기본 사용자 인터페이스 컴포넌트 (Native User Interface Components) 모바일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기본 사용자 인터페이스 컴포넌트(Native UI Component) 를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모바일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접근성 있는 기 본 사용자 인터페이스 컴포넌트는 사용자 인터페 이스 구성에 사용되는 표준 도구(대화상자, 버튼 과 체크 박스, 타이틀 바 등)들을 말한다. 2.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기본 사용자 인터페이 스 컴포넌트를 활용하면 보조기기와의 호환성을 제공하기 용이하므로 접근성의 확보를 위해 적극 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컨트롤간 충분한 간격 (Spaces in Layout) 컨트롤은 충분한 간격으로 배치하는 것이 바 람직하다. 1. 컨트롤은 버튼 또는 위젯과 같이 사용자 인터 페이스 화면에서 누르기 동작으로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객체를 말한다. 2. 좁은 화면 공간의 경우, 사용자의 의도와 무관 하게 다른 컨트롤을 누르게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하기 위해서 컨트롤 사이의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사용자가 컨트롤 영역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모바일 기기의 화면 크기에 관계없이 컨트롤 중심간 간격은 13mm 이상을 권장한다.

알림 기능 (Multimodal Indicator) 사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할 때에는 진동, 시각, 소리 등 최대한 다양한 방법으로 사 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화면상의 모든 알림 정보는 한 가지 양식으 로만 제공되지 않도록 하며, 다양한 감각 양식 을 활용한다. 2. 사용자가 자신에게 가장 편리한 방법을 선 택할 수 있도록 한다.

범용 폰트 이용 (Global Font) 폰트의 크기 조절, 확대 기능을 제공하거나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관련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범용 폰트(Global Font)는 운영체제에 내장되어 확대나 축소, 기울임 등의 변형 형태가 제공되는 글자체를 말한다. 2. 모든 애플리케이션 화면에서 폰트 크기의 조절 이 가능하도록 설계하거나, 최소한 확대 기능을 제공한다. 3. 폰트 크기 조절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텍 스트 이미지보다 폰트가 지정되어 있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관성 (User Interface Consistency)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들의 배치를 일관 성 있게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 은 사용자가 다시 학습할 필요가 없도록 해당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일관성 있게 설계한다. 2. 애플리케이션의 버전이 바뀌어도 중요한 사 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들의 배치는 일관성을 유지한다.

깜박거림의 사용 제한 (Consideration for Seizure) 광과민성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1. 깜빡이거나 번쩍이는 객체를 사용자 인터페 이스에 사용하지 않는다. 2. 화면상에서 반드시 깜빡임의 효과를 제공해 야 하는 콘텐츠는 초당 3 ~ 50 회의 주기는 피해서 설계한다.

배경음 사용 금지 (Background Sound) 자동으로 재생되는 배경음을 사용하지 않 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자동으로 재생되는 동영상, 음악, 음성 안내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단, 3초 미만의 배경음 은 예외로 인정한다. 2. 배경음을 사용할 경우, 사용자가 손쉽게 멈 춤, 일시정지, 음량조절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장애인 사용자 평가 (Evaluation by Users with Disabilities)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 서의 이용 가능 여부를 점검해야 하며, 장애 인 사용자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애플리케이션의 출시 이전에 장애인, 고령자 등 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평가를 수행하도록 한다. 2. 사용자 평가는 무리한 부담이 되지 않는 한 시 각 장애(전맹 및 저시력), 청각 장애, 지체 장애, 학 습 장애, 인지 장애, 뇌병변, 광과민성 장애, 고령 등과 같은 다양한 장애 또는 일부 중복 장애를 가 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3.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자는 해당 애 플리케이션의 장애인 사용자 평가의 구체적인 결 과를 별도로 공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