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공연에서 무대 조명의 활용방안 2) Suspention Spot Light 무대 상부에 설치하여 연출되는 연기면의 포인트 에 세부 조명을 투광하기 위한 조명기구로써 부드 러우면서도 밝고 제한된 조명을 이용하기 위하여 프레즈널 렌즈를 사용하며 포커스 조명과 투광각도 의 좌우 조정이 가능하다. 3)Upper Horizont Light 무대 상부의 조물 기구에 매달리는 조명기구로써 그림 2 PSL spot 1kw 무대 후면의 호리전트막에 투사하여 일출, 일몰, 수 평선, 지평선등의 배경 및 무대의 원근감을 연출한 다. 높은 조도를 얻기 위해 300-1000(W)의 백열전 구나 할로겐 전구를 사용한다. 3-6색 정도의 회로 로 나뉘어 지며 Border Light를 대형화 한 것과 Unit type의 단독 광원 기구 여러개를 플라이덕트에 1-3 단 가량으로 설비한 것이 있다 그림 3 DEXEL-acento-fresn-50-30 1kw 4) Proscenium Spot Light 객석 쪽 Procenium 천장에 설치하여 무대 끝 부분에 대를 균등하게 비추기 위한 기구이다. 또한 피사체의 서 연출되는 연기면의 포인트에 세부조며을 토광하기 하부를 조명함으로 이마, 코, 모자의 창 등으로 생기는 위한 조명기구로써 부드러우면서 밝고 제한된 조명을 그림자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 보통 Border Light 이용하기 위하여 프레즈널 렌즈를 사용하며, 포커스 와 마찬가지로 쓰이며 생김새도 비슷하다. 회로가 3-4 조정과 투광각도의 좌 색으로 나누어지고 전체를 우측과 좌측 무대로 구분 우조정이 가능하다. 하거나 중앙무대를 구분하여 3구분으로 나누어 사용 하기도 한다. 전구는 60-100 W의 백열 전구를 쓴다. (2) 무대하부 배치조명 그림 4 Upper Horizont Light 그림 6 Foot Light 1) Foot Light 2) Lower Horizont Light 객석 쪽 무대바닥 끝 무대하부에 설치하며 무대 후면의 호리존트막에 부분에 무대 폭에 맞추 균등하게 비추기 위한 조명기구이다. Upper 어서 설치된 홈통 몸양 Horizont Light가 밝고 환한 색을 줄 경우 짙은 색을 의 조명기구이며 무대 사용하여 조화를 이룬다. 보통 100-500(W)의 할로 앞에서 밑으로부터 무 겐 전구를 사용한다. 그림 7 Lower Horizont Light 2010년 제59권 제2호 35
자유기고 3) Tower Light 면 명암을 결정하는 주 광원으로써 높은 조도 및 강 무대 양 측면에 자립형 Tower Frame을 이용하며 한 광선이 필요하므로 빛을 집광시켜 투광할 수 있 무대 중앙부의 피사체를 향하여 측광을 투사하는 어야하는 Plano Convex Lens를 사용한다. 조명기구로써 연출 목적에 따라 시간의 표현, 분위 기 표현 및 배경막 투사등으로 사용한다. 보통 1개 2 ) Follow Pin Spot Light 당 Spot Light 6-8대 사용한다. 또한 무대면에 설치 조정실 또는 Ceiling투광실, Front Side투광실 및 하는 이동형도 있다. 발코니 등에서 사용하는 이동형 조명기구로써 공연 연출 중 중심이 되는 피사체 또는 특정지역 표현 등 (3) 객석 배치조명 그림자를 생기게 하는 조명으로 각광(脚光)이라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하여 관객의 시 선을 집중시키는 조명기구이다. 하여 뾰족하게 한군데 모이는 광선이 한정된 구역 에만 미치는 것으로 주로 연기구역을 조명한다. 이 3 ) Front Side Spot Light 런 조명의 원천은 Spot Light로서 부분적으로 강조 객석 좌우 양 측면 투광실에 설치, 무대내의 피사 하는 효과를 가지며 주의 집중을 도와주는 렌즈를 체를 향하여 측면 조광을 하여 입체감을 나타내는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어떤 물체를 입체화 조명기구로써 Plano Convex Lens를 사용하여 강한 하여 빛의 액센트를 강하게 해주고 광원에 빛을 반 광선을 투사한다. 보통 Spot Light 3-4대를 횡배열 사경과 렌즈에 집광(集光)하여 한쪽 방향으로 강하 한다 게 빛을 주는 조명 기구이다. Spot Light는 적합한 가시성과 강조를 나타 Ⅲ. 무용공연에서 조명디자이너의 역할 내기 위해 적절한 위치 에 자리 잡고 있어야 무대예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대제작팀 하는데 이 위치에 따라 의 구성이다. 팀의 각구성원들은 서로 협의 보완하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여 최고의 책임자인 안무가와 함께 정보가 교환되 있다. 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안무가, 조명디자이너, 장치디자이너,의상디자이너, 분장가는 대등한 관계 그림 7 CCT사 - STARLETTE 1000 PC 그림 8 PSL사 36 전기의 세계 1) Ceiling Spot Light 에서 제작팀을 구성하여 사상, 스타일, 예술적 성격 객석 상부의 천장 안 에서 통일성을 가져야 한다. 안무가는 무대에 있어 에 설치, 무대 전면을 서 예술적 지휘자이고 제작자의 리더이므로 무대의 투사하여 피사체의 전 예술적 결정을 내리며 각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디 그림 9 LIGHT SKY사 그림 10 DEXEL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