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된 국경 옛도시 경계 헤롯의 신전 예수시대의 요새 예수시대의 예루살렘
예루살렘 지형적으로는 지중해와 사해의 북쪽 끝 부분 유대 지역 산간에 위치 예루살렘은 또한 3개의 주요 종교, 즉 그리스도교와 유대교, 그리고 회교도의성지. 미국의 유대교 잡지인 <모멘트 메거진>(Moment Magazine, 2008년 6월호)에 따르면, 예루살렘은 2차례 완전히 파 괴되었고, 23차례 포위되었으며, 52차례의 공격을 받았다. 그리고 44차례 점령과 탈환을 반복되었다. BC 19세기 경의 이집트의 `저주의 서'(Execration Texts)에 Urushalim으로 처음 나옴 BC 14세기의 아마르나 서간 - Urusalim salem - 근원이며 예배의 중심지로 평화의 소유 혹은 평화의 근원 으로 해석 성서 속의 호칭들 : 살렘( 시76,2), 모리아(창 22,2), 여부스(여호수 12,28) 시온(열왕하 ), 다윗성(사무하 5,7), 아리엘(판 29,1), 거룩한 성(마 4,5) 등 사전적 의미 salem : 평안하다. 화평하다. 마치다, 끝나다 Jeru : 흐르다, 겨누다, 쏘다, 가리키다, 던지다, 알리다, 교훈하다, 겨누다, 보이다, 쏘다, 가르치다
스티븐 빈츠(Stephen J. Binz)는 저서 <예루살렘, 거룩한 도성>(Jerusalem, the Holy City)에서 예루 는 수메르어로 토대 거주지역 을 뜻 고대 이집트 기록에 예루살렘은 두 번, 우루살리뭄 과 루살리뭄 이라는 지명으로 등장, 우루 또는 루 모두 토대 라는 의미 웁살라(Uppsala) 대학 교수 헬머 링그렌 (Helmer Ringgren) (Theological Dictionary of the Old Testament)에서, 가나안 지역 셈족의 신들 가운데 하나로 태양과 지하세계를 관장하는 살렘 신 이 예루살렘과 관련이 깊다(건강과 번영, 평화를 상징) 창14,17에서 아브람이 크도를라오메르와 그와 연합한 임금들을 물리치고 포로들과 함께 돌아올 때, 살렘 임금 멜키체덱도 빵과 포도 주를 가지고 나왔다 고 전하며, 이 대목이 예루살렘에 대한 성경의 첫 보도이다. 창세기에서 전하듯, 예루살렘은 조그만 도시 국가였다. 북부와 남부를 한데 묶은 통일왕국의 임금이 된 다윗 왕이 북부와 남부 어느 쪽 에도 속하지 않은 예루살렘을 제국의 수도로 정하면서(2사무 5,6-10) 팔레스티나 지방에서 정치적으로 가장 중요한 도시로 변모하게 됨 예루살렘이 종교의 중심지로 도약하게 된 계기 역시 다윗 왕으로부터 비롯하였는데, 열두 지파를 하느님의 백성으로 일치시키는 계약 궤 를 예루살렘으로 옮긴 것에 있다(2사무 6,1-23). 이어서 솔로몬의 성전건축으로 이스라엘의 정치와 종교의 중심이 됨. 300년경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어머니인 헬레나 성녀가 예루살렘을 예수의 생애를 기념하는 성지로 선포되었다. 예루살렘은 첫 번째 교회회의(사도 15,1-21)가 열렸던 장소. 49년경에 열린 이 회의는 토라(율법), 할례 등의 유대교 전통을 강조하여, 이방계 그리스도인 사이의 그리스도교 사상 첫 신학논쟁지 이다. 오늘날, 아이러니컬하게도 유대교와 이슬람, 그리고 그리스도교의 종교적 고향이자 평화의 도시 라는 이름을 가진 예루살렘이 그 의미 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세계 패권주의의 상징이자 중동의 화약고 가 되었다.
Temple 의 남쪽 벽 성역 남쪽 벽 예루살렘 고고학 박물관(Jerusalem Archaeological Museum)을 통해서 들어가야 한다. 대략 280m이다. 남쪽 벽 위에 있는 왕의 주랑(Royal Stoa): 성역 사방 안쪽에는 주랑이 있었다. 그 중 남쪽 벽 안쪽에 있는 주랑은 왕의 주랑이며 네 열의 기둥과 세 개의 복도로 이루어져 있다. 열의 기둥은 각각 40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길 이는 600피트(약 180m)이다. 왕의 주랑은 두 가지 목적, 즉. 하나는 시민들의 만남이나 외국 돈 환전소, 성전세 반 세겔을 바치는 곳, 희생제사 용 동물이나 곡물을 사는 곳이 바로 이 왕의 주랑과 인근 뜰에서 벌어졌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성전에 입성하셔서 성 전을 정화하실 때 환전상의 탁자와 비둘기 파는 자의 의자를 뒤엎은 곳도 바로 이곳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예수님은 물론 제자들도 바로 남쪽 벽 왕의 주랑이 있는 곳에서 사람들을 만나 복음을 증언했다. 예수님이 승천하 시고 오순절에 성령 강림이 일어났을 때 베드로는 오순절을 지키기 위해서 전 세계에서 몰려온 유대인들을 향해서 복 음을 증언했다. 넷째는 훌다 문(Huldah Gates)이다. 훌다 문은 남쪽 벽에 나 있는 문들을 가리킨다
Hulda Gates 성전 남쪽 벽에 있는 두 세트의 문들, 즉 이중 문들(Double Gates)와 삼중 문들(Triple Gates)로서 성전으로 올라가는 문들이 다. 성전 남쪽 벽을 바라보면서 서쪽에 이중 문들이 있고, 동쪽에 삼중 문들이 있다. 훌다의 뜻, 여 예언자~ (열왕하22,8~20) 두더지~ 문들을 통과했을 때 안뜰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땅속 계단을 통해서 성전으로 올라가는 형태 (성전 벽들을 지나면 거대한 토대가 있었기 때문이다).
The Eastern Wall of Temple Mount 성역의 동쪽 벽 키드론 골짜기를 중심으로 서쪽에는 Temple of Mt. 동쪽 벽이 있고, 동쪽에는 올 리브산이 자리 잡고 있다. 여기서 예루살렘 구도시, 성역 동쪽 벽, 바위 돔(일명 황금 돔), 키드론 골 짜기, 예루살렘을 둘러가는 여러 도로들 등 예루살렘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Temple of Mt. 동쪽 벽 중앙에 있는 동문은 금문(Golden Gate)이라 불린다(에제 43,4) 이 문의 히브리어 이름은 샤아르 하라하밈 (Sha'ar HaRahamim)으로 자비의 문 이라는 의미. 메시아가 오시면 죽은 자들이 일어나 영생을 얻기 위해서 이 문을 지나 들어갈 것이라고 말한다. 아랍어로 밥 엘 라메 (Bab el-rahmeh)라 부르는데 이 또한 영생의 문 이라는 뜻이다. 유대인들은 메시아가 와서 금문을 통해 성역으로 들어가 이스라엘을 구속할 것이라고 믿었다. 에제키엘의 환시에 따르면 예루살렘을 떠났던 하느님의 영광이 이 동문으로 들어오며, 메시아도 이 동문으로 들어오셔서 문을 닫게 된다(에제 44,1-3). 또한 즈카리야는 주님의 날에 하느님께서 도래 하셔서 동쪽 올리브산에 설 것이라고 말했다(즈카 14,4).
이슬람교 전승 또한 정복자나 메시아가 이 문을 통해 들어갈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6세기 오스 만 터기 제국의 술레이만은 유대교 스카리야의 예언이 성취되는 것을 막고, 유대교 메시아가 성역에 들어가는 것을 막 기 위해서 금문을 막아버렸다. St 스테판 문은 성역 동쪽 벽 중앙에 있는 금문에서 북쪽으로 조금만 올라가면 나온다. 그 문을 지나서 예루살렘 안으로 들어가면 바로 오른쪽에 베데스다 연못을 만나게 된다. 그 길을 중심으로 베데스다 건너편은 예루살렘 Temple of Mt. 북쪽 벽을 만나게 된다. 예수님 시대에 거기에는 예수님이 성지주일에 올리브산에서 이 문을 지나서 Temple of Mt.으로 올라 가셨다. 헤롯은 Temple of Mt., 곧 헤롯 성전 단지를 확대하면서 남쪽, 서쪽, 북쪽으로는 확대했지만, 동쪽으로는 확대할 수 없었다. 키드론 골짜기로 내려가는 급경사 때문이었다. 헤롯은 동쪽 벽을 남쪽으로 확대하면서 동쪽 벽의 하중을 견디도록 그 안쪽에 솔로몬 마구간을 지었다. 마구간의 천장을 둥근 형태로 지어서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했으며, 88 개의 기둥을 세워 12개의 둥근 천장 통로를 건설함으로 성역 동쪽 벽의 남쪽을 확대했다.
The Western Wall of Temple Mount 남쪽에서 북쪽으로 올라가며 성역서쪽 벽을 살펴보면, 나팔을 부는 장소, 로빈슨 아치, 바클레이 문, 통곡의 벽, 윌슨 아치, 워렌 문이 있다. 남쪽에서 북쪽으로 올라가다보면 바 클레이 문 다음에 통곡의 벽이 등장하고 윌슨 아치로 이어진다. 이 아치는 1864년 찰스 윌리엄 윌슨(Charles William Wilson)이 확인했으며, 그의 이름을 따라 명명되었다. 이 아치는 통곡의 벽 북쪽 끝에 있다. 예수님 시대에 윌슨 아치 위에는 성역 지반 높이의 입구와 연결된 도로(다리)가 있었다. 요세프스는 이 아치를 성역과 연결되는 다리의 일부 분이라고 말한다. 이 다리에는 수로가 있어서 솔로몬 연못에서 성역으로 끌어들였다.
통곡의 벽(서쪽) 전통적으로 아랍 사람들이 서쪽 벽을 부르던 말 엘-마브카 (el-mabka)에서 비롯되었는데, 우는 장 소 (place of weeping)라는 뜻 헤롯 성전이 예수님의 예언대로 제1차 유대인 반란 시기인 기원후 70년에 로마인들에 의해 파괴 AD 135년 바르 코흐바가 로마에게 패배한 후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에서 추방당했다. 기원후 2-3세 기 로마는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 방문해서 올리브산과 성역에서 예배 드리는 것을 허락했다. 하지 만 황제 콘스탄티누스 1세가 황제가 되고 나서 유대인들에게 1년에 단 하루만 예루살렘 성역의 벽을 방문하도록 허용했는데, 그날은 아브월(현대력 7-8월) 9일로 바빌론 사람들이 솔로몬 성전을 파괴했 던 날이라고 한다(물론 9일에 대해서 약간의 오차와 논쟁의 여지가 있다.)
현대예루살렘의 성문들 오늘날 예루살렘 구시가(Old City)의 성벽에는 닫혀있는 황금의 문(Golden Gate)을 포함하여 총 8개의 성문들이 있다. 북쪽의 가장 멋진 성문으로부터 시계 방향으로 열거하면, 다마스쿠스의 문(Damascus Gate), 헤로데의 문(Herod s Gate), 성 스테파노의 문(St Stephen s Gate), 황금의 문, 오물의 문 (Dung Gate), 시온의 문(Sion Gate), 야포의 문(Jaffa Gate), 새 문(New Gate)이다. 기원후 16세기 술 탄 슐레이만 2세에 의해 예루살렘 성벽이 완성될 당시에는 총 6개의 성문들이 존재했다. 그는 동일한 형태로 성문들을 만들었고, 모든 성문에 공식적인 이름을 붙였다. 그런데 그 후 성문들의 이름은 여러 언어와 종교적 공동체에 따라 다양하게 불려진다. 오늘날의 성문들 중에서 오스만 터키 제국 당시의 L자 형태 통로를 간직하고 있는 것은 다마스쿠스의 문, 헤로데의 문, 시온의 문, 야포의 문이다. 이 성문들에는 수평 혹은 약간 굽은 상인방과 아랍어 명각(inscription)이 있었다. 성문의 통로를 L자 형태로 만든 것은 외부의 적으로부터 방어를 용이하게 한 것이다. 영국의 통치(British Mandate)하에서 헤로데의 문과 성 스테파노의 문이 직접적인 출입구가 되었다. 오물의 문은 본래 일종의 뒷문이었는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넓혀졌다. 1887년에 다마스쿠스의 문과 야포 의 문 중간 지점에 새 문이 만들어졌다.
예루살렘 성문들
다마스쿠스의 문
다마스쿠스의 문 *예루살렘 북쪽 성벽의 중앙에 있는 것으로, 성문들 중에서 가장 정교하고 아름답다. 이 지역에 현존하는 오스만 터키 제국의 건축물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으로 1938~1939년과 1965~1966년 두 차례에 걸쳐 발굴 작업이 진행. *이곳에 성문이 처음으로 세워진 것은 헤로데 아그리파 1세(기원후 41~44년). 기원후 135년 하드리아누 스 황제에 의해 다시 세워진 성문은 독립적인 구조를 가진 기념비로 예루살렘의 새 이름인 아엘리아 카피 톨리나(Aelia Capitolina)로 들어가는 출입구로의 역할. *현재 다마스쿠스의 문 밑 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서쪽으로는 십자군 시대의 성당을 볼 수 있고 동쪽으로 는 성안으로 통하던 옛 문을 발견할 수 있다. *다마스쿠스의 문의 명칭은 히브리어로 샤아르 스켐(Sha ar Shechem), 즉 스켐의 문 이다. 이 성문이 스켐으로 향하고 있기 때문( 스켐을 거쳐 다마스쿠스 도시로 가는 길이 시작). *아랍어로 이 성문은 바브 엘-아무드(Bab el-amoud), 곧 기둥의 문 이라 부름. 하드리아누스 황제가 이곳에 원주형 기둥을 세웠기 때문. 로마 시대에는 여기서 시온의 문까지 이어지는 중심 도로인 카르도 막시무스(Cardo Maximus)가 있었다.
헤로데문
이 성문은 예루살렘 북쪽 성벽의 동쪽에 위치한다. 헤로데의 문이라고 불리는 이 유는 16~17세기의 순례자들이 근처에 있던 마멜루크의 집을 헤로데 안티파스 (Herod Antipas)의 궁전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이 성문은 히브리어로 샤아르 하페라힘(Sha ar Haperachim), 아랍어로 바브 에즈-자르(Bab ez-zahr), 곧 꽃의 문 으로 불린다. (성문에 꽃의 문양 혹은 성문 근처에서 상인들이 꽃을 팔았던 것으로 추정).
St.스테파노의 문
이 성문은 예루살렘 동쪽 성벽에, 곧 올리브 산을 마주보며 위치해 있다. 이 성문을 통하여 올리브 산, 베타니아, 예리 코, 요르단 강으로 갈 수 있다. 이 성문이 성 스테파노의 문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사도 7,54-8,1의 스테파노 순교와 관련 비잔틴 시대의 순례자들에 따르면, 6세기의 성 스테파노의 문은 북쪽에 있는 것으로써 오늘날 다마스쿠스의 문이라고 부르는 성문이었다. 그런데 1187년에 라틴 제국이 멸망한 이후 아랍인들은 그리스도교 순례자들이 군사적으로 가장 취약한 북쪽 성벽 근처를 통행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그래서 순례자들은 올리브 산과 예리코를 방문하기 위하여 동쪽 성문을 이용해야만 했다. 비잔틴 시대와 십자군 시대에 예루살렘 북쪽에 있던 여러 중요한 장소들이 동쪽으로 옮 겨지게 되었는데, 그리스도교 공동체들은 이 동쪽 성문을 성 스테파노의 문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 성문은 매우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사자의 문 이라고 불리는데, 그 이유는 성문 바깥쪽 벽 좌우에 사자의 부조 가 새겨져 있기 때문이다. 전설에 따르면 슐레이만 2세의 꿈에 두 마리의 사자가 나타나 성문을 다시 세우라고 하였다 는 것이다. 1540년에 성문은 보수되었고 사자의 부조가 만들어졌다. 그리고 이 성문 근처에 마리아의 어머니 안나의 집이 있다고 해서 안나의 문 이라고도 불리고 근처에 마리아의 무덤이 있다고 해서 마리아의 문 이라고도 불린다. 유다인들은 여호사팟 계곡으로 통하는 문이라고 해서 여호사팟의 문 이라고도 부른다. 이 성문을 양 문(Sheep Gate) 이라고도 한다..
오물의 문
오물의 문은 예루살렘 남쪽 성벽의 동쪽에 있으며 성문들 중에서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한다. 이 문을 통하 여 예루살렘 성안의 오물들이 키드론 계곡과 티로포에온 계곡에 버려졌다. 유다인들은 이 성문을 느헤 2,13에 나오는 거름 문 에 따라 오물의 문이라고 부른다., 이렇게 나는 밤에 계곡 문 으로 나가 용 샘 을 지나 거름 문 까지 가면서 무너진 예루살렘 성벽과 불에 탄 성문들을 살펴보았다. 이 성문은 아랍어로 바브 엘-마가르베(Bab el-magharbeh), 곧 무어인들의 문 이라고도 불린다. 그 이유는 16세기경에 북아프리카에서 이주한 이슬람 무어인들이 이 성문 근처에서 살았기 때문이다. 1958년에 요르단인들은 자동차들이 통행할 수 있도록 이 성문을 넓혔다. 오늘날 많은 유다인들은 이 성 문을 통하여 그들의 거룩한 장소인 통곡의 벽으로 출입한다.
Temple mount
올리브산 무덤의 산 성경시대로부터 지금까지 올리브산은 무덤으로 사용되었다. 현재 실완(Silwan)이라고 불리는 남쪽 능선은 성경시대 의 왕들의 매장 장소였다. 즈가리야와 압살롬의 무덤을 비롯해서 유명한 랍비 등 대략 150,000개의 무덤이 이곳에 있 다. 1948년부터 1967년까지 요르단이 도로를 만드느라고 4-5만개의 무덤을 훼손. 이 중에는 1차 성전시대의 것도 있 음 성스러운 산 올리브산이 성경에 처음으로 언급된 것은 다윗이 압살롬의 반역으로 도망할 때이다. 사무엘하 15장 30절에는 다윗은 올리브산 오르막길로 올라갔는데, 올라가면서 그의 머리를 가렸으며 맨발로 걸었다. 그와 함께한 모든 백성도 각각 자 기 머리를 가리고 울면서 올라갔다. (사무하 15,32, 열왕기상 11장 7절, 열왕기하 23장 13절 등 참조). 에제키엘은 하 느님의 영광이 이스라엘의 범죄로 인해 성전을 떠나 올리브산으로 옮겨가는 환상을 보았다. 그래서 고대 이스라엘은 이산을 성스러운 산으로 여겼다. 예수님의 산 예수님께서 올리브산에서 제자를 가르치심, 사도 1,9-12 에 의하면 예수님의 승천의 장소가 된다. 노아의 홍수 때 비둘기가 물고 온 올리브 잎사귀, 메시아가 다시 오실 동문 이 나 있는 산
Temple 과 관계 되는 산 시온산, 원래는 예루살렘 남동부에 위치한 언덕을 가리키는 이름 다윗이 계약의 궤를 이곳에 옮겨서 제단을 쌓은 이래 이 언덕은 야훼의 거룩한 산 이라 불림 (2사무 6,12-18, 시편 2,6). 그 후 솔로몬이 모리아산에 성전을 세웠기 때문에 시온이라는 명칭은 모리야산의 성전까지도 포함하 는 이름이 되었다(이사 18,7, 미가 4,7), 상징적으로는 거룩한 산, 예루살렘 도시 전체 (시편, 48,2 69,35, 이사 2,3, 60,14)를 의미 야훼의 도시 로서의 예루살렘이라는 점을 강조할 때 사용된다. 시온의 딸 이라는 성서의 표현법은 예루살렘의 시민을 가리키는 말이다. 시온은 기다리는 유대의 신정( 神 政 )을 의미 (시편, 126,1, 이사 34,8) 신약성서에서는 하늘에 있는 신의 도시를 의미(히브 12,22, 묵시 14,1). 모리아산 ; 골고다 언덕과 같은 곳으로 보는 견해도 있으나 정확한 위치는 알려지지 않았다. (1) 이삭을 하나님에게 제사 하려던 산(창22,2). (2) 후세에는 성전의 언덕을 모리아 산이라고 불렀다(역대하3,1).
예루살렘 성전 역사 Temple Mount, the most important religious sites in the Old City of Jerusalem. 솔로몬은 기원전 957년에 주님의 성전을 지었는데, 솔로몬 성전 학문적으로 제1성전이라 부른다. 성전 단지는 각 500큐빗의 정사각형, 이스라엘 왕국 시대의 종교와 정치의 중심지, 기원전 586년 바벨론에게 완전히 멸망. 제2성전은 페르시아 고레스칙령으로 되돌아온 귀환민들에 의해 지은 성전(에즈1,1-4; 역대하 36,22-23), 우여곡절 끝에 기원전 516년 스룹바벨의 지휘 아래 완공되었다(에즈6,15). 제2성전 기초가 놓였을 사람들은 솔로몬성전에 비해 너무 초라해서 울었다(에즈 3,12). 알렉산더 대왕 정복 이후 안티우코스 4세 에피파네스는 이스라엘의 종교 의식을 금지 시킴으로 인해 제사장 마따디아의 반란 으 로 하스모니아 왕조를 이루게 되면서 일시적으로 독립국가를 이루고, 성역을 확대 했다. 하스모니아 이후 헤롯 안티파테르의 아들 헤롯 대왕이 로마와의 도움으로 성전을 재건한다. 요세푸스에 따르면 헤롯 대왕은 성전을 1년 만에 재건했지만, 성전 단지는 기원전 4년에 죽을 때까지도 완공하지 못했다고 한다. 헤롯 성전 단지는 솔로몬 성전 단지와는 달리 사다리꼴이었다. 헤롯시대 성전 벽들에 사용된 돌들은 대략 2-5톤 정도이고 일부는 100톤에 달한다. 가장 큰 것은 기반암(bedrock)으로서 570톤에 이른다. 따라서 지진에도 잘 무너지지 않고 버틸 수 있었다
솔로몬 성전
솔로몬 성전 구조
솔로몬 성전 하느님의 지상 거주지를 상징하며 이스라엘인들이 하느님에게 제사와 예배를 드리던 장소 역사적으로 성전은 구약시대의 솔로몬 성전(1열왕 6-8장, 2역대 3-5장), 즈루빠벨 성전(에즈 1,3 6), 헤로데 성전 등 3개가 건축되었었는데 모두 같은 자리에 세워졌었다. 최초의 성전인 솔로몬 성전은 다윗왕( 王 )의 아들 솔로몬에 의해 기원전 968년에 착공되어 기원전 961년에 완공된 것 으로, 위치는 다윗왕이 환상에서 보았던 예루살렘 동쪽 언덕 모리야산( 山 )이었고, 다윗이 준비해 둔 금( 金 )과 일부의 건축재료 외에 레바논에서 향백 목재를 공급받아 띠로왕 히람이 보낸 건축 기술자들과 3만 명의 이스라엘 인부들에 의해 건축되었다. 성전의 외형은 동서로 긴 장방형의 구조였고, 내부는 성전과 세속을 분리시키는 현관( 玄 關 ), 오늘날 성당의 구실을 하 는 성소( 聖 所 ), 언약의 궤를 안치해 두었던 지성소( 至 聖 所 ) 등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솔로몬 성전은 완공 이후 400년 동안 이스라엘의 종교 국민생활의 중심으로 성역화 되었으나 기원전 586년 신( 新 ) 바빌로니아의 느부가넷살 왕( 王 )의 예루살렘 침략 때 파괴되었다. 그 뒤 기원전 538년 유배이후 귀환민과 예루살렘에 남아 있던 이스라엘인들과 함께 당시의 지도자였던 즈루빠벨을 중심으로 폐허가 된 옛 솔로몬 성전 위에 제2의 성전을 짓기 시작, 기원전 516년에 완공되었다. 이 성전이 바로 즈루 빠벨 성전으로 솔로몬 성전에 비해 그 규모는 매우 축소된 것이었으나 완공 이후 기원전 63년까지 500년을 존속했었 다. 기원전 63년 로마의 예루살렘 침입으로 즈루빠벨 성전이 파괴된 뒤 기원전 37년 헤로데 대왕이 예루살렘을 탈환하 고 기원전 20년 파괴된 즈루빠벨 성전을 수리 개축했고, 그 뒤로 50여년간 여러 차례 증축되어 제3의 성전인 헤로데 성전이 완공되었다. 그러나 헤로데 성전도 70년 로마의 예루살렘 침략 때 파괴되었고, 성전의 성기물( 聖 器 物 )들은 전 리품으로 로마로 옮겨졌다. 그 뒤 옛 성전들의 자리에는 691년에 회교사원인 '바위사원'이 세워져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데, 특히 예루살렘의 ' 통곡의 벽'과 '사슬의 문' 등은 헤로데 성전의 일부이다.
즈루빠벨시대 의 성전
Herod s 시대 성전
City of David
City of David, 다윗 성 다윗 성은 예루살렘의 가장 오래된 정착지이며 성서의 예루살렘으로 인식되는 곳으로 청동기 시대의 성벽이다. 즉 다윗 왕궁의 수도이다. 다윗성은 예루살렘의 출발지로 다윗이 왕국을 세운 곳이자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가 기록된 곳이다 실로암 못은 예루살렘 시내 서쪽에 있다. 이곳은 또한 예수님께서 태생 소경의 눈을 뜨게 하신 장소다 (요한 9,7). 이 일로 초대교회 신자들이 즐겨 찾던 곳이었다. 5세기에 못 위에 성당이 세워졌지만 614 년 페르시아 침공으로 파괴된 후 지금까지 재건되지 않고 있다. 실로암 못을 확장한 사람은 기원전 7세기 유다의 임금이었던 히즈키야다. 그는 예루살렘 성 밖의 키드 론 골짜기에서 물을 끌어왔다. 키드론 계곡이 흘러 내려가는 정중앙에 기혼샘이 있다.현재도 하루 2,000톤의 지하수가 솟는다고 한다. 이 물을 성벽 아래 지하 암반을 뚫고 끌어들인 것이다. 그래서 이 수로를 히즈키야 터널 이라 부른다(2역대 32,30). 다윗은 일찍부터 실로암의 수원인 기혼샘을 신성시했다. 예루살렘을 지켜줄 물줄기로 알고 있었던 것 이다. 솔로몬을 왕으로 도유할 때도 기혼샘에 가서 하라는 명령을 내렸다.(1열왕 33-34) 소홀히 말라 는 암시였을 것이다.
Hippodrome South leading to the Huldah Gates near the Synagogue of the Freedmen was the Hippodrome, 남쪽 훌다 게이트 쪽의 해방된 이들의 회당 이 히포드롬 후대 원형 경기장으로 발전 built by Herod like a Roman Circus, for horse and chariot races. Josephus mentions that the sports Hippodrome was a great amphitheatre built by Herod the Great in the plain. 헤롯 때에는 성전 구역 평면에 지은 것으로 로마 서커스, 경마, 병거 경기등이 이루어졌다. The spectators sat on stair-like seats around a central space, which had in the middle a large partition that the chariots raced around. 객석은 중심에 경기가 가장자리에서 이루어졌다.
The Hippodrome - First Century Jerusalem
FREEDMEN, SYNAGOGUE OF THE (συναγωγή τω ν Λιβερτίνων); 예수시대 회당의 사람들 The term occurs in the NT in Acts 6,9. It refers to those who together with Cyrenians and Alexandrians and others opposed Stephen. They apparently opposed him on theological grounds, but were not able to withstand the wisdom by which he spoke. To oppose Stephen they hired false witnesses who accused Stephen of speaking blasphemous words against Moses and God. As a result, a mob gathered and he was arrested and accused before the council. Their only accusation was that he said Jesus would destroy the Temple and change the customs of Mo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