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lim-Christian Encou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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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 한국화- 북경전을 준비하며 지난해부터 시작 된 한국의 목원대학교 한국화 전공의 해외미술체험은 제자와 스승의 동행 속에서 미술가로 성장하는 학생들의 지식에 샘을 채워주는 장학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한국의 우수한 창작인력 양성을 위해, 배움을 서로 나누는 스승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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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회사현황 1. 회사개요 2. 회사연혁 3. 회사업무영역/업무현황 4. 등록면허보유현황 5. 상훈현황 6. 기술자보유현황 7. 시스템보유현황 주요기술자별 약력 1. 대표이사 2. 임원짂 조직 및 용도별 수행실적 1. 조직 2. 용도별 수행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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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학연구 제 호 목 차 인성교육의 위기와 가족문화 정범모 기독교위임체계에 의한 대리의 효 연구 박철호 성경적 효사상 연구 김시우 삼국유사 를 통해본 삼국시대의 효문화 김덕균 글로벌 시대 효학의 방향과 역할 서은숙 고령화 사회와 출산장려정책에 관한 고찰 노인의 재혼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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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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歯155호

歯156호

歯150호

歯14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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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철원기행 End of winter (HD / color, 99min, 2014) Producing 이임걸 Lee Im-kul ScreenWriting 박진수 Park Jin-soo Directing 김대환 Kim Dae-hwan Film Festival / A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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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프랜시스 베이컨은 책을 넓고 넓은 바다를 지나가는 배 로 표현했다. 윌리엄 채닝은 우리는 주로 책을 통해서 위인들과 대화한다. 위인들은 양서들을 통해서 우리에게 이 야기하고, 그들의 귀중한 사상들을 우리에게 전해 주며, 그 들의 정신을 우리에게 쏟아 부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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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1월 7일 성명을 통해 샤를리 엡도 공격은 범죄 라며 이슬람은 어떠한 폭력에 도 반대한다 고 밝혔다. 이런 테러 규탄 분위기 속에 아나 샤를리(나는 샤를리다) 라는 아랍어 구호도 등장했다. 유럽인들과 더불어 일부 세속적 무슬림들도 표현의 자유가 더 중요하다는 시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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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월간보고서내지편집3

중앙도서관소식지겨울내지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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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레터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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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하나로 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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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ISSN 1976-8117 Muslim-Christian Encounter Women In Islam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volume 5, number 1, August 2012 김아영 하갈의 딸들: 무슬림 여성에 대한 선교학적 이해 권지윤 한국 이슬람여성에 대한 이해 : 유입유형과 이슬람여성의 갈등이슈를 중심으로 김정년 Wahhabism : Its imposition and performance in the current status of women in Sadui Arabia 박형진 이슬람과 기독교의 선교역사에 대한 비교연구: "번역이론(Translation Theory)"의 시각에서 Colin Chapman Evangelicals, Islam and the Israel-Palestinian Conflict Peter Riddell Building Bridges between Christians and Muslims: Stories of Engagement and Understanding Book Review 임스데반 The Future of Islam

Muslim-Christian Encounter

Muslim-Christian 2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Encounter Editorial board : Ah Young Kim, Ahn Shin, Chae Ok Chun, Caleb C. Kim, J. Dudley Woodberry, Hyung Jin Park, Tim Hyunmo Lee Researcher : Abraham Cho, Jung Nyun Kim, Jee Yun Kwon, Kyung Hee Lee, Hyun Kyung Lee, Hyung Nam Jung, Moon Sang Cho, Sung Eun Park, Shin Suk Kim, Steve Yim, Paul Kim, Howard Shin, Jae Hoon Hong Design : sun mi kim 2012 All rights reserved, ISSN 1976-8117 E-mail : ttcis@ttgu.ac.kr Homepage: http://ttcis.ttgst.ac.kr Tel. : 02) 570-7563

Muslim-Christian Encounter 3 contents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volume 5, number 1, August 2012 Women In Islam 권두언 / 김아영 논문 김아영 / 하갈의 딸들: 무슬림 여성에 대한 선교학적 이해 권지윤 / 한국 이슬람여성에 대한 이해 : 유입유형과 이슬람여성의 갈등이슈를 중심으로 김정년 / Wahhabism : Its imposition and performance in the current status of women in Sadui Arabia 박형진 / 이슬람과 기독교의 선교역사에 대한 비교연구: "번역이론(Translation Theory)"의 시각에서 Colin Chapman / Evangelicals, Islam and the Israel-Palestinian Conflict Peter Riddell / Building Bridges between Christians and Muslims: Stories of Engagement and Understanding 서평 임스데반 / The Future of Islam 이슬람 신간소개 원고작성규정 윤리규정

4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권두언 한국 이슬람 연구소가 2012년 저널 통권 6호의 발간을 앞두고 있는 시기에 세계는 온통 한 편의 무책임한 동영상으로 인한 폭력과 반목으로 소용돌이 치고 있다. 아랍권에 반미정서를 확산시킨 유튜브 동영상 무슬림의 무지함 (또는 순진함) (Innocence of Muslims) 은 유대계 미국인 부동산 개발업자 샘 베이실(53)이 각본 및 감독을 맡아 캘리포니아에서 제작한 두 시간짜리 영화로 유튜브에 올라 있는 동영상은 영화 중 일부인 14분 분량이다. 지난 7월 초 유튜브에 공개됐을 당 시에는 별 문제가 없었으나 최근 아랍어 더빙 버전이 올라오면서 파문이 확산되어 이미 조회수 4만여건을 넘겼다고 한다. 문제는 과거의 모든 경우에서처럼 이슬람의 선지자 무함마드에 대한 묘사에서 비롯되었다. 무함마드를 어린 아내를 둔 바람둥이이자 여러 여성과 성관계를 갖 고 소아성애를 승인한 변태성욕자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또 부인들에게 신발 로 등짝을 맞는 무책임한 가장이자 피묻은 칼을 든 도살자로 묘사했고 심지어 할 머니의 팔 다리를 찢어 죽이는 거열형( 車 裂 刑 )에 처하기도 한 냉혈한으로 묘사하 고 있다는 것이다. 콥틱 기독교 신자로 자신을 밝힌 베이실은 최근 인터뷰에서 이슬람교를 암적 존재 라고 비난했다. 그는 익명의 유대인 약 100명이 제작비 500만달러(약 56억원)를 지원했다 며 앞으로 이 영화를 200시간짜리 연속극으 로 만들겠다 는 계획도 당당히 밝힌 바 있으나 자신의 예상을 너머서 아랍권에서 대규모 시위가 일어나자 잠적해 버렸다. 이 후 프랑스 한 언론에서 비슷한 내용으 로 무함마드를 풍자한 것은 불난 집에 기름을 끼얹은 격이어서 이제 무슬림들의 시위는 아랍을 넘어서서 범 이슬람권으로 확대되어 반미, 반서구 시위로 확산되 어가며 무고한 희생자들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베이실의 동영상 내용이 출연 배우들조차 항의를 할 정도로 원본과는 전혀 다르 게 편집되었다고는 하나 기본적인 동영상의 내용은 서구 비이슬람권 세계의 오래 된 무함마드 관을 반영한 것이며 그 비판과 비하의 중심에는 언제나 여성에 대한 무함마드의 태도, 혹은 이슬람의 태도가 놓여 있는 것이다. 사실 알 카이다와 오사마 빈 라덴으로 대표되는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Global

Muslim-Christian Encounter 5 Jihadhist Movement는 오사마 빈 라덴의 사망 직전까지 급격하게 지지 기반을 잃어가는 상황이었고 특별히 아랍 알카이다(al-Qaeda in the Arabian Peninsula, AQAP)의 본거지라고 하는 예멘에서의 최근의 상황변화에서처럼 오사 마 빈 라덴의 사후 더욱 급격히 그 지지기반을 상실해 가고 있던 중이었다.* 지나 간 과거 역사에서처럼 혹독하고 철저한 이슬람식 통치를 받았던 지역일수록 그 현 상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던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튀어나온 베이실의 동영 상은 그동안 어렵사리 잦아들게 했던 Global Jihadhist Movement에 명분을 제공한 격이 되고 만 것이다. 이것은 말할 필요도 없이 이슬람에 대한 적절한 이해 의 부족과 편견, 그리고 그것의 미숙하지 못한 표현에서 비롯된 것으로 지나간 14 세기 동안의 오래된 몰이해와 반목의 연장선상에 놓여있기도 하다. 다른 모든 이슈에서와 마찬가지로 여성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도 무슬림들과 비 무슬림들의 시각과 해석은 큰 차이점을 보인다. 한 예로 무슬림 여성 억압의 상징 처럼 여겨지는 히잡에 대해서 무슬림들은 세속화되고 타락한 현대문명 속에서 이 슬람의 신실성과 정체성의 상징으로 자랑스러워하는 반면 비무슬림들에게는 여 성다움과 인간다움을 부정당하는 억압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일부다 처, 명예 살인 등 이슬람의 모든 반여성적이고 비인간적인 관행들로 표현되는 무 슬림 사회 내의 성별위계와 성차별을 유지시켜온 근본적인 역할을 이슬람이라는 종교가 수행해왔다고 하는 것이 비무슬림들의 비판의 핵심인 것이다. 한국 이슬람 연구소 저널 6호의 주제는 무슬림 여성이다. 세 편의 논문이 이 주제에 할애되어 무슬림의 여성관의 형성과 발전, 그리고 한국과 사우디아라비 아라고 하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제공하 고 있다. 또한 일반논문으로서 번역이론을 중심으로 기독교와 이슬람의 차이에 대한 선교사적 비교연구는 기독교와 이슬람의 선교역사의 차이점을 번역가능성 과 번역불가능성이라고 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분명히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 공하고 있다. * 2012 년 9월 17일자로 발간된 TIME지는 cover story로 The End of Al-Qaeda?라는 제목 아래 이 내용을 자 세히 다루고 있다.

6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이번 호에서 특별히 감사한 일은 한국 이슬람 연구소의 창립 초기부터 연구소 의 활동과 사역을 격려해온 해외학자들의 논문을 초청논문으로 싣게 되었다는 것 이다. 팔레스타인을 둘러싼 기독교, 이슬람, 유대교의 관계성에 대한 연구에 평 생 헌신해온 콜린 채프만 박사와 이슬람역사 전문가인 피터 리들 박사에게 권두언 을 빌어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한국 이슬람 연구소는 앞으로도 지속적 으로 해외학자들의 논문을 게재함으로써 한국 기독교 내에서의 이슬람 연구와 기 독교-이슬람 관계 연구가 내실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다시 한 번 논문을 보내주신 저자들께 감사를 드리며 녹록하지 않은 환경 속에 서도 연구와 섬김에 한결같은 성실함을 다해주는 권지윤 책임연구원과 조경자 행 정연구원에게 감사를 전한다. 횃불트리니티 한국이슬람연구소 소장 김 아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