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i
표지 그림: 여관에 도착한 선한 사마리아인, 폴 구스타프 도레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발행 유타 주 솔트레이크시티 2009 by Intellectual Reserve, Inc. 판권 소유 Printed in Korea 영어 승인: 12/08 번역 승인: 12/08 Basic Principles of Welfare and Self-Reliance의 번역 Korean 08288 320
로버트 디 헤일즈 장로 십이사도 정원회 복지에 대한 복음적 관점: 행하는 신앙 형제 자매 여러분, 회복된 예수 그리스도 교회에서의 복지와 관련된 신권 원리에 대해 복음의 관점에서 말씀드릴 수 있는 기회에 감사드립니다. 저 멀리서부터 조금씩 다가오던 세계 경제의 먹구름이 이제 우리 머리 위에 드리워져 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들에게 닥친 이러한 경제적인 폭풍을 이겨내기 위해서 우리에게는 이전 그 어느 때보다도 복지에 관한 복음적 관점이 필요합니다. 신권에 기초한 복지 원리들은 현세적이면서 동시에 영적인 것입니다. 또한 이 원리들은 영원한 것이며 모든 상황에 적용됩니다. 그 원리들은, 부유하고 가난하고를 막론하고 우리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복지 원리를 실천할 때, 우리는 경전에 정의되어 있는 바와 같이 정결[하고] 경건 하게 살아가게 됩니다. (야고보서 1:27) 구주께서는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마태복음 25:40) 그분은 우리가 고아와 과부를 찾아내어 환난 중에 돌보 아야 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 도록 해야 한다고 가르치셨습니다. (야고보서 1:27) 다시 말해서, 우리는 선한 일을 행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선한 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복지에 대한 복음적 관점이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의 신앙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영이 인도하는 대로 다른 사람들을 위해 봉사합니다. 복음의 복지 원리에 따라 생활할 때, 우리는 이 필멸의 세상에서 구주의 가르침을 적용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복지의 원리들이란 무엇입니까? 어떻게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이 영적이면서 현세적인 요소들을 적용할 수 있겠습니까? 검약하는 생활과 자립 첫 번째 요소는 검약하는 생활이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수입의 범위 내에서 생활하고, 삶의 기복이 있을 때를 대비하며 뜻하지 않은 시련의 시기가 찾아왔을 때 준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약하는 생활이란 세속적인 것들을 탐내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지구의 자원을 현명하게 사용하고 풍족한 때라 하더라도 낭비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약하는 생활이란 과도한 부채를 피하고, 우리가 현재 소유하고 있는 것에 만족할 줄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탐욕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이 갖고 있는 것을 지금 당장 소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소유욕을 참지 못하는 그들은 능력 밖의 물품들을 구매하느라 빚을 집니다. 그 결과는 항상 현세적이고 영적인 복지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부채를 지게 될 때, 우리는 소중하고 값진 우리의 선택의지를 포기하게 되고 스스로 만들어낸 속박의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과 가족과 다른 사람들을 돕는 데 쓸 수도 있었을 우리의 힘과 시간과 재산을 빚진 것을 갚는 데 소진하게 됩니다. 부채 때문에 우리의 자유가 제한되는 한편, 점점 커지는 절망감은 우리의 건강을 해치고 정신적으로 낙담하게 하며, 영적으로도 큰 짐을 지게 합니다. 그로 인해 우리 스스로에 대한 자존심에 상처를 받고, 배우자와 자녀, 친구와 이웃, 그리고 궁극적으로 주님과의 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지금 진 빚을 갚고 앞으로도 빚을 지지 않으려면 구주를 믿는 신앙을 행사해야만 합니다. 단지 행위에서 좀 더 잘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좀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할 형편이 못 돼. 라는 말을 하는 데에는 큰 신앙이 1
필요합니다.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필요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우리가 원하는 것들을 뒤로 할 때 우리의 삶이 점점 더 나아지리라는 것을 믿기 위해서는 신앙이 필요합니다. 수입의 범위 내에서 생활하고 미래의 필요사항을 위해 적은 돈이지만 저축할 수 있는 사람은 행복하다는 사실을 분명히 말씀 드립니다. 검소하게 생활하고 우리가 받은 은사와 재능을 발전시킬 때, 우리는 좀더 자립하게 됩니다. 자립이란 자신의 영적 및 현세적인 복지를 책임지고 또한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돌보도록 맡기신 자들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오직 자립할 때에만 우리는 참으로 다른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고 그들을 축복하는 일에서 구주의 모습을 지니게 됩니다. 자립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구주와 같이 되는 것이며, 그 목표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우리가 사심 없이 봉사하려 할 때 촉진됩니다. 봉사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은 자립의 정도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합니다. 매리온 지 롬니 회장님은 이렇게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배고픈 사람들을 위한 음식은 빈 선반에서 나올 수 없습니다. 텅 빈 선반에서 굶주린 자에게 줄 식품이 나올 수 없습니다. 정서적으로 메마른 곳에서는 아무런 도움이나 이해도 있을 수 없습니다. 배우지 못하고서는 가르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영적으로 약해서는 영적으로 인도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성도의 벗, 1984년 11월호, 6쪽) 십일조와 헌금을 바침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자신의 필요사항을 충족하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는 데에도 부족함이 없도록 하나님 아버지의 도움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 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 가운데 하나는 십일조와 헌금을 바치는 것입니다. 십일조의 근본 목적은 우리의 신앙을 발전시키는 데 있습니다. 해마다 [우리의] 모든 수익의 십분의 일을 (교리와 성약 119:4) 바치라는 계명을 지킴으로써, 우리는 더 나아지게 되며 우리의 신앙은 커지고 인생의 고난과 시련, 그리고 슬픔 가운데서도 우리를 지탱할 수 있게 됩니다. 십일조를 바침으로써, 우리는 또한 세속적인 것에 대한 욕망과 욕구를 조절하고 이웃과의 거래에서 정직하며 남을 위해 희생하는 것을 배웁니다. 우리의 신앙이 커지면서, 금식 헌금을 바치라는 계명을 지키려는 우리의 소망도 커질 것입니다. 이 헌금은 우리가 금식하는 동안 먹지 않는 최소한 두 끼 분의 금액입니다. 금식 헌금은 영적 및 현세적인 도움이 필요한 형제 자매들을 축복하기 위해 우리가 익명의 희사 로 참여하도록 마련된 방법입니다. 그것은 현세적인 영예나 혜택을 기대하지 않고 베푸는 것입니다. 바라는 것이 없이 베풂으로써 우리는 온 인류를 위해 자신의 생명을 값 없이 주신 구주의 본보기를 따르게 됩니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일에 있어서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 병든 자와 고난 당하는 자를 기억하라. 이는 이 일들을 행하지 아니하는 자, 그는 나의 제자가 아님이니라. (교리와 성약 52:40)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로서, 우리도 선한 사마리아 인이 길에서 알지 못하는 그의 형제를 용감하게 구해낸 것처럼 우리가 가진 것을 나눕니다.(누가복음 10:25~37 참조) 조셉 스미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으로 가득 찬 사람은 자신의 가족을 축복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세상의 온 인류에게 축복을 전하기를 갈망합니다. (History of the Church, 4:227) 미래를 준비함 후기의 선지자들이 권고한 바와 같이, 몇 가지 가장 중요한 복지 요소는 미래를 준비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산을 세움 미래를 준비한다는 것은 우리의 수입에서 지출 및 저축 계획을 세운다는 뜻입니다. 신중하게 가족 및 개인 예산을 책정하고 그대로 따르는 것은 우리가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의 차이를 깨닫고 조절하도록 도와 줍니다. 가족 평의회에서 그 예산을 검토함으로써 자녀들은 현명한 지출 습관을 배우고 실천하며 미래를 위해 계획하고 저축하는 일에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교육 미래를 위해 준비한다는 것은 또한 교육이나 직업 훈련을 받고 직장을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일 현재 여러분이 일을 하고 있다면,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직장에서 꼭 필요하고 중요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십시오. 열심히 일하고 그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한 [일꾼] 이 되십시오. 2
(누가복음 10:7; 또한 교리와 성약 31:5; 70:12; 84:79; 106:3 참조) 회사가 거듭 규모를 축소하거나 문을 닫더라도, 이상적인 근로자는 스스로 새로운 직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님께 의지하고, 발전하고 강화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새로운 직장을 찾고자 한다면, 여러분을 축복하는 주님의 소망과 능력을 믿는 신앙을 키우십시오. 또한, 여러분이 신뢰하는 사람들에게 충고를 구하고 여러분이 아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가운데 새로운 직업을 찾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하는 일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수입의 범위 내에서 생활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여러분의 생활 방식을 바꾸십시오. 여러분의 거주지를 바꾸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연령에 상관없이 기꺼이 특별 훈련을 받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십시오. 건강을 유지하고 배우자와 자녀들과 가깝게 지내십시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감사하십시오. 여러분에게 주어진 모든 것에 대해 기도로써 감사를 표하십시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여러분을 사랑하십니다. 그분의 아들은 이렇게 약속하셨습니다. 이 모든 일이 네게 경험이 되고 네 유익이 [되리라] (교리와 성약 122:7) 영적인 준비 형제 자매 여러분, 지금은 우리가 자신의 삶에 복지의 요소들을 적용할 때이며 우리의 형제 자매들도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가르칠 때입니다. 경전은 우리에게 이렇게 가르칩니다. 너희가 준비되어 있으면, 두려워하지 않게 되리라. (교리와 성약 38:30) 계명을 지키고 복지 원리에 따라 생활할 때, 이 마지막 날의 폭풍을 견디어 내고 주님의 영이 우리 영혼에 평안을 끼치도록 영이 항상 우리와 함께 할 것입니다. 우리가 예기치 않은 어려운 때를 위해 현세적인 자원들을 비축해 두는 것과 마찬가지로, 계명을 지키고, 기도하고, 경전을 읽고, 성신에 의지하는 것은 우리가 살면서 시험의 때나 주님이 곁에 계시기를 간절히 바라는 시련의 시기를 대비하도록 해줍니다. 순종을 통해 우리는 인생의 시련의 때와 도전의 시기를 대비하는 데 필요한 신앙을 쌓습니다. 세속에 물들지 않으며 우리를 선하게 지킬 때 우리는 현세적으로나 영적으로 온 세상에 있는 형제 자매들을 위해 선을 행할 수 있습니다. 말씀을 마치면서, 저는 인도주의 봉사를 행하는 방법의 예를 하나 나누고자 합니다. 해마다 교회 회원들은 식수원이 없는 곳에 우물을 파는 일을 위해 기부합니다. 벽촌의 우물이 가져오는 유익을 생각해 보십시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순전히 현세적인 축복으로 간주하지만, 이전에 물을 긷기 위해 수시간을 걷고 또 집으로 다시 가져오기 위해 수시간을 더 걸었었던 한 어머니에게 오는 영적인 축복은 어떠한 것입니까? 그 우물이 만들어지기 전에는 그 어머니가 자녀들에게 복음을 가르치고, 그들과 함께 기도하고, 주님의 사랑으로 양육하기 위한 시간을 얼마나 가질 수 있었을까요? 개인적으로 경전을 공부하고, 그것들을 깊이 생각해보고, 또 그녀의 인생의 도전들을 견디기 위한 힘을 얻기 위한 시간을 얼마나 가질 수 있었을까요? 교회 회원들은 그들의 신앙을 행동으로 옮김으로써 그녀의 가족의 현세적인 목마름을 가시게 하도록 도왔으며, 또한 그들이 생명수를 값 없이 마시고 결코 다시는 목마르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복지 원리대로 충실하게 생활함으로써, 그들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 (요한복음 4:14)을 가져오도록 도울 수 있었습니다. 저는 복지에 관한 신권 원리들에 따라 생활하는 것이 우리가 지닌 그리스도적인 사랑의 척도가 된다는 것을 간증합니다. 이 지상에 회복된 그리스도의 복음을 우리 삶에 적용하는 것, 즉 신앙을 행동으로 옮기고 이 세상과 다음 세상에서 그분의 충만한 기쁨을 맛보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신성한 기회입니다. 저는 구주가 살아 계시며 그분께서 우리의 영원한 복지를 위해 그분의 생명을 주셨다는 특별한 간증을 전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말씀드립니다. 아멘. 3
줄리 비 벡 본부 상호부조회 회장 복지와 관련된 상호부조회 회장의 책임 상호부조회의 목적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복지에 관한 와드 상호부조회 회장의 책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제 뒤에는 역대 본부 상호부조회 회장님들의 초상화와 사진이 걸려 있습니다. 제가 그분들의 역사를 공부하면서, 이 조직이 성장과 번영의 시기뿐만 아니라, 전쟁, 기근, 전염병, 불황의 시기에도 할 일을 해왔다는 것을 상기하게 되었습니다. 과거로부터 배우는 교훈은 우리가 오늘날 겪고 있는 자연 재해, 전쟁, 정부 쿠데타, 개인적인 시련, 경제적인 어려움을 잘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어 이름에서 볼 때 상호부조회는 어려움에서 구하다, 가볍게 하다, 들어 올리다를 의미하는 relief 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1 우리는 언제나 여성들과 그들의 가족들이 신앙과 개인적인 의로움을 배가시키며, 가족과 가정을 강화하고 주님과 그분의 자녀들을 위해 봉사하기 위한 평생의 책임을 다하도록 언제나 도와야 할 책임을 지녀왔습니다. 오늘, 감독님의 지시에 따라 일하면서 가난한 사람과 궁핍한 사람들을 돌보고 그 사람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자매들을 조직하고 가르치며 영감을 주는 방법을 이야기하면서 복지와 관련한 상호부조회의 일에 대해 중점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궁핍한 자와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돌봄 [모든 교회 자매들의] 영적인 복지 및 구원을 보살펴 주는 2 책임을 지닌 상호부조회는 가난한 사람과 궁핍한 사람들과 과부와 고아의 구호 및 모든 자선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3 조직되었습니다. 이 목적에는 가난, 질병, 의심, 무지 및 여성의 기쁨과 발전을 막는 기타 모든 것들로부터의 구호 4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몬슨 회장님이 젊은 감독 시절 그분과 함께 봉사했던 상호부조회 회장님들에 대해 크게 감사하며 말씀하시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몬슨 회장님과 그 상호부조회 회장님들은 오늘날과 같은 패턴을 따랐습니다. 그분의 지시 하에 상호부조회 회장님은 회원들의 집을 방문하여 충분한 음식과 가구가 있는지, 충분한 기술과 정서적인 힘이 있는지, 아니면 다른 필요사항이 있는지 파악했습니다. 상호부조회 회장님들은 회원들의 가정에 필요한 것들을 정확히 파악 하기 위해 기도와 영적 은사의 도움을 받아 영감을 구했습니다. 그분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몬슨 회장님은 와드 회원들을 위한 자립 계획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자립과 검약하는 생활 감독님을 도와 궁핍한 사람들을 돕는 책임과 더불어, 상호부조회는 상호부조회 자매들이 개인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그들을 조직하고 가르치며 그들에게 영감을 주는 일을 주도합니다. 지도자들은 자신의 책임을 이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1. 자립이란 무엇인가? 2. 자립과 관련하여 모든 자매들의 개인적인 책임은 무엇인가? 3. 우리 와드의 자매들은 얼마나 자립적인가? 4. 우리 와드의 자매들이 습득해야 할 자립 기술은 어떤 것인가? 5. 더욱더 자립하도록 서로를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가? 자립이란 우리 자신과 우리의 가족을 돌보고 자신의 문제를 위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하나님 아버지께서 주시는 모든 축복을 이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5 우리 각자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어려움이 발생했을 때 극복하는 법을 배울 책임이 있습니다. 4
제 사무실에 걸려 있는 이 그림은 저장실에 있는 한 여성을 보여줍니다. 이 그림에서 배우는 것은 저장실과 가정에서 만드는 병조림에 관한 가르침이 아닙니다. 이 여성을 한번 보십시오. 그녀는 혼자 서 있고, 우리는 그녀가 기혼인지 미혼인지는 모릅니다. 그녀가 두른 앞치마로 보아 그녀가 일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동은 자립의 근본적인 원리입니다. 우리는 그녀 주변에 놓여 있는 모든 것들이 그녀의 노력의 산물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녀는 개인적으로 식품을 비축하는 여성, 준비했습니다. 주디스 에이 메르 그녀의 얼굴을 한번 보십시오. 좀 피곤해 보이지만 아주 평화스러워 보입니다. 그녀의 눈빛에서 그녀의 영혼이 만족하고 있다는 것이 엿보입니다. 그녀는 자립적인 여성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우리가 어떻게 자립할 수 있을까요? 충분한 지식과 교육, 또한 읽고 쓰는 능력을 쌓고, 돈과 자원을 현명하게 관리하고, 영적으로 강해지며, 비상 사태와 유사시를 대비하고, 또 신체적인 건강과 사회, 정서적 행복을 누릴 때 자립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립하는 데 필요한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 할머니에게는 닭을 잡아 손질하는 법을 아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저는 아직 그렇게 해야 한 적은 없었습니다. 교회 초기 시절에도, 브리검 영은 자매들에게 가족들의 질병을 예방하고 가내 공업을 하며 회계와 부기, 그리고 다른 유용한 기술을 배우라고 권고했습니다. 6 이런 원리들은 현재에도 여전히 적용됩니다. 교육은 항상 아주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우리 각자는 교사이자 학습자이며, 매일 읽고 쓰는 능력, 기술적인 능력, 그리고 추론 능력을 습득해야 합니다. 또한 부부 사이와 가족 사이의 원활한 대화 기술이 절실히 필요하며 훌륭한 자녀 훈육 기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우리는 또한 전 세계적인 부채 증가와 소비 지상주의를 보고 있습니다. 제가 감독님 몇 분께 와드의 자매들이 가장 먼저 배워야 할 자립의 기술이 무엇이냐고 물었더니 예산 편성이라고 대답하셨습니다. 여성들은 카드로 구매하며 예산의 범위 내에서 살지 않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독님들이 말씀하신 두 번째 기술은 요리입니다. 집에서 만든 음식은 일반적으로 더 건강식이고 돈도 적게 들며 더 강한 가족 관계를 만드는 데 일조합니다. 저는 전 세계에서 서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자매님들의 훌륭한 모범들을 보아왔습니다. 미국에서는, 자매들이 함께 모여 수입을 관리하는 법을 배워 신중하게 구입하고 빚을 줄여갑니다. 나이든 자매들은 젊은 자매들에게 조리법과 영양이 풍부한 가정식 요리법을 가르칩니다. 가나에서 자매들은 함께 글을 읽는 법을 배웁니다. 페루에서는 자매들이 쌀과 콩을 여러 봉투에 나누어 담아 밀봉하여 자신들이 사는 도시에 지진이 강타했을 때 굶주리지 않도록 합니다. 태풍이 정기적으로 불어 닥치는 필리핀에서는 자매들이 집에서 대피해야 할 때 사용하기 위해 단기간 생필품과 식량을 꾸립니다. 제 사무실에 걸려있는 두 번째 그림은 이 원리들이 모든 곳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여줍니다. 이 그림은 지상 가족 기도, 아벨라르도 로리아 로벤디노, 교회 역사 박물관 제공 위에 지어진 니파 오두막에 살고 있는 한 필리핀 가족을 나타냅니다. 그들 앞에 커다란 물 단지가 놓여 있습니다. 또 망고가 든 바구니도 있고 요리할 땔감도 있으며 작은 등잔불도 있습니다. 그들은 기도하기 위해 머리를 숙이고 식탁 주위에 앉아 있습니다. 벽에는 가족은 영원해 라고 손으로 수놓은 것이 걸려 있습니다. 제 생각에 이 가족의 어머니가 상호부조회 모임과 활동에서 자립의 원리와 기술들을 많이 5
배웠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와드에 있는 자매님들은 얼마나 자립적입니까? 그들의 필요사항을 어떻게 파악할 수 있습니까? 이 일을 하는 상호부조회 회장을 누가 도와야 합니까? 이 일이 신성한 사업이며 상호부조회 회장은 신성한 부름을 받았기에, 그녀는 신성한 도움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그녀는 또한 자매들을 살피고 돌볼 책임을 이해하는 훌륭한 방문 교사들의 도움을 받습니다. 방문 교사들과 다른 자매들의 보고를 통해 상호부조회 회장은 자매들의 필요사항을 알게 됩니다. 위원회의 도움과 열정적이고 봉사할 준비가 되어 있는 젊은 자매들의 도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제 사무실에 걸려 있는 세 번째 그림은 개척자 산파를 산파: 그녀가 선택한 당신의 길, 크리스탈 하우터, 교회 역사 박물관 제공 나타냅니다. 이 그림은 한 가지 기술을 갖고 있는 한 자매가 많은 사람들에게 축복이 된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한 예로, 산파였던 증조 할머니인 매리 앤 햄블린도 그런 분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녀는 2,000명 이상의 아기가 태어나는 일을 도왔습니다. 그녀는 주님의 시간과 재능의 창고에 훌륭한 기여를 했습니다. 우리의 책임을 수행함 우리 자신과 타인을 부양하는 것은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임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여러분들과 마찬가지로, 저는 제 어머니와 다른 상호부조회 자매님들의 모범을 통해 자립의 원리에 대한 영감과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대표적으로, 제 시어머님을 꼽을 수 있는데 그분은 상냥하셨으며, 계속해서 거의 30년간 상호부조회 회장단에서 봉사해 오셨습니다. 작년에 갑자기 돌아가셨는데, 그때 그분은 자신의 자립적인 삶의 증거를 남겨놓으셨습니다. 제 시어머니는 유효한 성전 추천서와 손때가 묻은 경전과 복음 학습 지도서를 가지고 계셨습니다. 우리는 그 분이 수천 끼의 음식을 준비하는 데 사용하셨던 프라이팬, 냄비, 접시 등을 나누었습니다. 그분은 낡은 천으로 만든 퀼트도 남기셨습니다. 그분은 끝까지 쓰고, 닳아 없어질 때까지 쓰고, 고쳐 쓰라. 그래도 안되면 없이 지내라 는 옛 격언을 믿으셨습니다. 우리는 그분이 직접 키우고 만들어 저장해둔 음식들을 보았습니다. 특히나 감동적이었던 것은 평소 쓰시던 작은 가계부였는데 거기에다 수년간 자신의 지출에 대해 꼼꼼히 기록하셨습니다. 검소한 삶을 사셨기 때문에, 제 시어머니는 비상시를 대비해 저축하신 돈을 얼마 정도 남기셨고 빚은 전혀 없었습니다! 더욱더 중요한 사실은 그분이 충실한 삶을 살면서 습득한 기술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고 또 영감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지도자로서 우리는 현세적, 영적 복지와 구원에 필수적인 것들을 먼저 돌보기 위해 우리의 시간과 재능을 사용하고 모임과 활동에 참여할 때 우리의 신앙을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랑, 단합, 기쁨, 자매애, 축복이 넘쳐날 것입니다. 저는 상호부조회의 사업이 주님의 회복된 교회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며 그분의 사업이 오늘날 살아 계신 선지자에 의해 인도됨을 간증드립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말씀드립니다. 아멘. 주 1. Online Etymology Dictionary, relief 및 relieve www.etymonline.com 참조. 2. 교회 회장들의 가르침: 조셉 에프 스미스(멜기세덱 신권 및 상호부조회 공과 교재, 1998년), 185쪽. 3. History of the Church, 4:567. 4. 존 에이 윗소, Evidences and Reconciliations, 지 호머 더럼 편집(1987년), 308쪽. 5. Instructional Resources for Welfare Trainers, Lesson 2: Self-Reliance, 3쪽; providentliving.org에서 PDF 자료 이용 가능. 6. 엘리자 알 스노우, Female Relief Society, Deseret News, 1868년, 4월 22일, 1면; 브리검 영, Deseret News, 1869년, 7월 28일, 5면 참조. 6
에이치 데이비드 버튼 감독 감리 감독 복지와 관련된 감독의 책임 도움이 필요한 자를 찾아내고 돌봄 안녕하십니까? 저는 데이비드 버튼 감독입니다. 오늘 저는 유타 주 센터빌 북 스테이크에서 오신 여섯 분의 훌륭한 감독님들과 함께 하는 특별한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솔트레이크시티에 있는 복지 광장에 나와 있습니다. 오늘 자립하지 못한 사람들을 찾고 돌보는 감독의 책임을 논의하는 자리에 함께 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먼저 제이 르우벤 클라크 이세 회장님의 두 인용문이 떠오릅니다. 클라크 회장님은 교회의 제일회장단에서 오랫동안 봉사하셨으며, 현재는 교회 복지 계획이라 불리는 교회 안전 계획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셨습니다. 한번은 제이 르우벤 클라크 이세 회장님이 한 감독님에게 전화를 걸어 어린 세 자녀를 둔 홀어머니가 바로 그 날 감독님의 와드로 이사를 했다고 전했습니다. 클라크 회장님은 감독님에게 가능한 한 빨리 그녀가 이사온 집으로 가서 도움을 주도록 부탁했습니다. 클라크 회장님은 그 감독님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할 수 있다면 제가 이 자매님을 돕고 싶지만, 저는 교회 회장의 제1보좌일 따름이라 감독의 창고 주문서를 쓸 권한이 없습니다. 감독님이 그 권리와 특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감독님이 자매님에게 필요한 것을 도와드리도록 부탁드리는 것입니다. 또한 클라크 회장님은 다음과 같이 열정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주님의 말씀에 따르면, 교회의 가난한 자들을 돌보라는 명령과 결정권은 오직 감독[에게]만 주어졌습니다. 교회나 와드의 기금으로 와드의 어떤 회원에게, 언제, 어떻게, 그리고 얼마만큼의 원조를 줄 것이냐를 결정하는 것은 감독만이 지니고 있는 임무입니다. 이것은 주님으로부터 부여된 고귀하고도 신성한 의무입니다. 감독은 이 임무를 면할 수 없으며, 피할 수도 없고, 다른 사람에게 전가시킬 수도, 그것으로부터 해방될 수도 없습니다. 어떠한 도움 요청이 오더라도 책임을 져야 합니다. (토마스 에스 몬슨, 성도의 벗, 1981년 4월호, 148쪽) 복지와 관련된 감독의 책임은 무엇입니까? 그 책임은 다음 세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1. 회원들에게 자립의 기본 원리를 가르치고 자립하도록 권장하십시오. 최근에 발간된 모든 요긴한 것을 준비하라: 가족 재정과 모든 요긴한 것을 준비하라: 가족 가정 비축이라는 두 소책자는 회원들이 자립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와드 평의회 회원들이 자신들의 책임을 알고 실천하도록 도우십시오. 3. 기본 복지 원리에 따라 도움을 제공하십시오. 최근에 발간된 주님의 방법으로 베풂: 복지에 대한 지도자 지도서라는 소책자는 복지의 기본 목표, 자립 및 도움의 기본 원리들을 일깨워 줄 것입니다 주님의 창고 주님께서는 교회의 회원들이 다음과 같이 해야 한다고 계시하셨습니다. [그들의] 재물을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그것을 감독 앞에 둔 후, [그리고] 내 창고에 간직해 둘지니,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에게 나누어주기 위함이며. (교리와 성약 42:31~32, 34) 각 감독은 가난한 자를 돕는 데 유용한 여러 도구 들을 7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도구 들의 모음을 주님의 창고라고 부릅니다. 창고에는 다음의 것들이 포함됩니다. 1. 회원들이 금식의 법에 참여하고 이에 대한 축복을 받을 때 바치는 현금 2. 내부에서 생산하거나 필요에 의해 감독이 구입한 물품 3. 회원들의 시간과 재능 및 자원 현금 및 물품과 함께 도움이 되거나 요구되는 재능들이 주님의 창고를 구성합니다. 주님의 창고는 모든 감독이 이용할 수 있으며 모든 와드에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과는 달리, 주님의 창고는 분배하기 위한 물품으로 채워진 창고나 건물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원리 감독이 주님의 방법으로 가난한 자를 찾아내어 돌보는 신성한 명령을 수행할 때, 종종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 때가 있습니다. 감독은 이러한 일에 직면했을 때 분별력의 은사라는 축복을 받으며 또한 이 은사에 대한 확실한 자격이 주어집니다. 여러분이 다루어야 할 개인의 각 상황마다 영감이 필요합니다. 영의 인도를 받고 복지의 기본 원리를 마음에 두는 동안, 감독은 도움이 필요한 자가 누구이며, 얼마만큼, 어떤 종류의 도움이 필요한지, 또한 얼마나 오랫동안 도와주어야 하는지를 가장 잘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질문 할 수 있습니다. 감독님들의 결정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기본 복지 원리들은 무엇입니까? 1. 가난한 자를 찾아낸다. 감독은 가난한 자를 찾아내는 것이 그들의 책임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부탁을 받을 때 도움을 주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감독은 신권 지도자와 상호부조회 지도자, 가정 복음 교사와 방문 교사들이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찾는 것을 돕도록 해야 합니다. 2. 개인의 책임을 강조한다. 감독은 개인을 도와줄 때 반드시 개인의 책임을 강조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각 개인은 스스로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개인이 스스로를 부양할 능력이 없다면, 도움을 주어야 하는 의무와 기회는 직계 가족이나 확대 가족에게 있습니다. 3. 생계 유지를 위한 것이지 생활 방식을 유지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우리는 생활 방식을 유지시키는 것이 아니라 생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교회의 지원은 식품, 의복, 적당한 거주지 및 기타 개인이 자립할 수 있도록 감독이 결정한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개인은 스스로를 부양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모든 자산을 사용해야 하며, 지출을 줄이는 방법으로 제한된 예산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4. 현금 이전에 물품을 제공한다. 현금보다는 물품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또 하나의 기본 원리입니다. 감독은 가능하다면 회원에게 돈을 주거나 청구서를 지불해주는 대신 물품을 제공합니다. 감독의 창고를 이용할 수 없는 곳에서는 필요한 물품을 사기 위해 금식 헌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일과 봉사의 기회를 제공한다. 일과 봉사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기본 원리 중 하나입니다.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동안 개인의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수혜자의 환경에 적합한 봉사 및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일이나 봉사를 그들이 지원 받은 만큼 할 필요는 없지만 실업 수당의 해악을 피하고 당연히 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키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와드 평의회는 의미 있는 일의 기회에 대한 목록을 수집하고 보존함으로써 이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감독의 질문들 이 간단한 발표를 가지고 여러분이 이야기하고 싶은 몇 가지 문제들을 토론해 봅시다. 가난한 자를 돌보고 찾아야 하는 여러분의 중요한 청지기 직분에 관계되기 때문입니다. 질문: 복지 지원에 분명한 책임을 가지고 있는 감독으로서, 우리가 그 책임 안에서 적절하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다른 사람이 있을까요? 8
답변: 감독은 이 책임에 있어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을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와드 평의회 회원들, 신권 정원회 및 상호부조회 회원들은 모두 감독이 회원들의 단기 및 장기적 복지 필요 사항들을 충족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 지도자들은 그들의 가정 복음 교사, 방문 교사 및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습니다. 질문: 이런 복지 문제와 관련해서, 감독으로서 상호부조회와 정원회 지도자들의 조력을 어떻게 더 잘 받을 수 있습니까? 답변: 상호부조회와 정원회 지도자들은 이 과정에 정말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복지는 신권 정원회와 상호부조회의 역할의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회장단 모임에서 정기적으로 논의되어야 합니다. 감독의 지시 아래, 신권 정원회와 상호부조회는 회원들이 단기 및 장기적 복지 필요사항의 해결책을 찾고 자립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상호부조회 회장은 이 과정에서 특별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녀는 복지 도움이 필요한 회원들을 방문함으로써 감독을 돕습니다. 상호부조회 회장은 회원들이 자신의 필요 사항을 평가하도록 돕고 어떤 도움을 제공할지를 감독에게 제언합니다. 감독과 상호부조회 회장은 회원들이 필요 사항을 결정하는 것을 돕기 위해 필요 사항 및 자원 분석 양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질문: 버튼 감독님, 회원들이 금식의 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충고해주시겠습니까? 답변: 금식의 법은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들의 영적인 복지의 기본이 됩니다. 주님은 그의 백성들을 축복하기 위해 금식의 법뿐 아니라 십일조의 법도 제정하셨습니다. 감독은 모든 회원들에게 이 율법에 따라 생활하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야 합니다. 그는 또한 이 율법에 따라 생활할 때 약속된 주님의 축복에 관해 가르쳐야 합니다. 이 축복들에는 주님과의 친밀함, 영적인 힘의 강화, 현세적인 복지, 보다 큰 자비심 및 봉사하고자 하는 더욱 강한 열의가 포함됩니다. 세계의 일부 지역에서는 식품과 의복의 제공을 돕기 위해 감독의 창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감독의 창고를 이용할 수 없는 곳에서는 식품과 의복을 제공하기 위해 금식 헌금을 사용합니다. 금식 헌금은 또한 거주지, 의료 지원 및 기타 생계 유지를 위한 지원 비용을 충당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와드와 스테이크 내의 금식 헌금 지출 액수가 금식 헌금 기부금 액수와 같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질문: 최근 발생하고 있는 경제 위기 속에서, 주택담보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족과 회원의 수가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환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기금을 사용하는 게 허용됩니까? 답변: 여러분이 확실히 기억하고 있듯이, 일반적으로 복지 지원은 임시 방책으로 기획되었습니다. 감독과 더불어 정원회, 상호부조회 지도자 및 필요한 경우 기타 전문가들이 수혜자들을 도와 그들이 더 이상 복지 지원이 필요치 않도록 자립할 계획을 고안해야 합니다. 만일 단기간 동안의 주택담보 대출 상환이 그들의 자립 계획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그것은 매우 바람직하며 허용될 수 있습니다. 질문: 만약 개인이 정부 보조를 받고 있다면, 교회 복지 보조를 받는 것이 합당합니까? 답변: 회원들은 그들의 기본 필요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정부 자원을 포함한 지역 사회의 자원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감독은 이러한 자원들을 숙지해야 합니다. 자주 사용되는 자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병원, 의사, 또는 기타 의료 자원. 지역 사회에서 이용 가능한 직업 훈련 및 직업 소개 서비스. 장애인을 돕기 위한 기관. 전문 상담가나 사회 복지사. 대부분의 지역 사회에는 우리와 같은 가치관을 가진 상담가나 사회 복지사가 존재합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널리 퍼져있는 중독 치료 기관. 교회 회원이 교회 밖의 도움을 받을 때, 감독은 또한 교회 지원을 줄 수 있으며 회원들이 어떠한 방식으로든 이 자원들에 의존하지 않도록 도와야 합니다. 가능한 곳에서는 회원들이 받은 도움에 대한 답례로 일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실업 수당의 해악과 수혜권 같은 것을 가지고 있다는 느낌을 피해야 합니다. 9
형제 자매 여러분, 우리는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돕는 것과 관련된 신성한 원리들을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러분이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에게 손을 내밀고, 사랑의 잠재력과 봉사에서 오는 동정심을 표현할 때, 주님께서는 여러분 각자를 축복하실 것입니다. 겸손한 마음으로 주님의 축복이 여러분께 임하기를 기도드리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행합니다. 아멘. 10
토마스 에스 몬슨 회장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회장 주님의 방법 형제 자매 여러분, 제가 매우 소중히 여기는 주제인 교회 복지 프로그램에 대해 말씀드릴 수 있는 기회에 감사합니다. 복지 사업에 대한 봉사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떨어진 솔트레이크시티의 한적한 곳에는 잘 알려진 광장이 하나 있습니다. 여기서 그리스도와 같은 사랑으로 고무된 사람들이 주님의 신성한 계획에 따라 서로를 위해 조용히 봉사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감독의 창고라고도 알려진 복지 광장에 대해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이 중심이 되는 곳과 세계 수 많은 지역에서, 과일과 야채가 통조림으로 만들어지고 물건이 가공되고 상표가 부착되어 저장되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달됩니다. 이곳에 정부의 원조나 돈 거래는 없습니다. 오직 성임된 감독님이 서명한 주문서만 인정될 뿐입니다. 저는 1950년부터 1955년까지 솔트레이크시티의 중심부에 있는 1,080명이 넘는 회원을 감리하는 감독으로 봉사하는 특권을 가졌습니다. 그 중에는 시기에 따라 어느 정도의 복지를 필요로 하는 84명의 미망인과 40여 가족도 있었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필요사항들이 충족되어야 한다는 명확한 임무가 교회 단위 조직에 주어졌습니다. 한 교회 조직에서는, 회원들이 쇠고기를 생산하고 다른 곳에서는 오렌지를, 또 다른 곳에서는 야채 혹은 밀, 나아가서는 다양한 주식도 생산하여 감독의 창고가 채워져 노인과 빈곤한 사람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그리고 창고는 교회의 헌물로 유지되어야 하나니, 과부와 고아는 부양을 받아야 하며 가난한 자도 또한 그러하니라 (교리와 성약 83:6)라고 선언하셨을 때 그 방법을 알려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러나 이는 반드시 내 자신의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나니 (교리와 성약 104:16)라는 주의도 주셨습니다. 제가 살고 봉사했던 지역에서 우리는 양계장을 운영했습니다. 대체로 이 양계장은 효율적으로 운영되어, 창고에 수천 개의 싱싱한 달걀과 수백 킬로그램의 손질된 닭고기를 공급했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시의 자원봉사 농부로서 일하다 보니 손에 물집이 생길 뿐만 아니라 좌절감이 들기도 했습니다. 한번은 양계장의 봄맞이 대청소를 위해 십대의 아론 신권 청남들을 한데 모은 것이 기억납니다. 이 열정적이고 활기 넘치는 그룹은 양계장에 모여, 빠른 속도로 많은 잡초를 뽑아 다른 부스러기들과 함께 태웠습니다. 이글거리는 모닥불 옆에서 우리는 핫도그를 먹으며 일이 잘 끝난 것을 자축했습니다. 양계장은 말끔히 정돈되었습니다. 하지만 딱 한 가지 끔찍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모닥불과 소음으로 인해 약하고 변덕스런 5,000 마리의 암탉들이 갑자기 털이 빠지고 알을 낳는 것을 멈춰버린 것입니다. 그 후로 우리는 달걀을 더 많이 생산하기 위해 약간의 잡초는 그대로 두기로 하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회원으로서 콩 통조림을 만들고, 사탕무를 뽑고, 건초를 나르며, 삽으로 석탄을 퍼내거나 혹은 어떤 방법으로든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했던 사람들은 궁핍한 자를 돌봤던 일을 잊어버리거나 후회하지 않습니다. 헌신적인 남성들과 여성들이 이 방대하고 영감 받은 복지 프로그램의 운영을 돕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이 사업은 노력만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프로그램은 주님의 방법에 따라 신앙을 통해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신앙에 의한 동기 부여 우리가 가진 것을 남과 나누는 것은 우리 세대에게 익숙한 일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우리가 주님의 권고를 따르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돌볼 때 그 결과가 모든 이를 이롭게 한다는 원리를 다시 이해하기 위해 성경의 열왕기상에 나오는 이야기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거기에는 아주 혹독한 가뭄이 그 땅을 덮쳤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기근이 뒤따랐습니다. 선지자 엘리야는 주님으로부터 놀라운 지시를 받게 됩니다. 너는 일어나 사르밧으로 가[라] 내가 그 곳 11
과부에게 명령하여 네게 음식을 주게 하였느니라 엘리야가 그 과부를 발견했을 때, 그는 청하건대 그릇에 물을 조금 가져다가 내가 마시게 하라 라고 말했습니다. 그가 가지러 갈 때에 엘리야가 그를 불러 이르되 청하건대 네 손의 떡 한 조각을 내게로 가져오라 그 과부가 마지막 빈약한 식사를 준비하여 아들과 함께 먹고 죽으려고 했다는 것으로 보아 그들이 처했던 상황이 아주 비참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엘리야의 다음 대답이 그녀에게 얼마나 믿기 어려웠겠습니까? 두려워하지 말고 가서 네 말대로 하려니와 먼저 그것으로 나를 위하여 작은 떡 한 개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오고 그 후에 너와 네 아들을 위하여 만들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나 여호와가 비를 지면에 내리는 날까지 그 통의 가루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그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그가 가서 엘리야의 말대로 하였더니 그와 엘리야와 그의 식구가 여러 날 먹었으나 통의 가루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니라 (열왕기상 17:9~11, 13~16) 주님의 복지 계획에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불어넣은 것은 바로 이와 같은 신앙입니다. 참된 금식 매달 하룻동안 금식을 하고 두 끼에 해당하는 금식 헌금을 후하게 낼 때 이사야가 진정한 금식에 대해 설명한 것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또 주린 자에게 네 양식을 나누어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집에 들이며 헐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그리하면 네 빛이 새벽 같이 비칠 것이며 네 치유가 급속할 것이며 네 공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보상이 되]리니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메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하게 하[리니] 너는 물 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 (이사야 58:7~9, 11) 우리의 성스러운 금식 헌금은 창고들을 운영하는 데, 돈이 필요한 빈곤한 사람들을 돕는 데, 그리고 돈이 없는 환자들을 치료하는 데 쓰입니다. 물론 여러 지역에서 매달 대개 안식일 아침 일찍, 아론 신권 청남들이 금식 헌금을 모읍니다. 저는 제가 감독으로 봉사하던 와드의 청남들이 어느 아침에 졸린 눈과 헝클어진 모습으로 모여 살짝 불평하던 것이 기억납니다. 한 마디의 꾸지람도 하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그 다음 주에 안내자와 함께 하는 견학을 위해, 우리는 소년들을 솔트레이크시티에 있는 복지 광장으로 데려 갔습니다. 그들은 전화 교환대에서 일하는 다리를 저는 사람, 선반에 물건을 진열하고 있는 노인, 배분될 옷을 정리하고 있는 여성들, 심지어 통조림에다 상표를 부착하고 있는 맹인을 직접 보았습니다. 거기에는 그들이 기여한 노동을 통해 생계를 이어나가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매달 자신들의 노력이 어려운 자들을 돕고 도움이 없이는 직업을 찾지 못할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성스러운 금식 헌금 기금을 모으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목격하고는 소년들 사이에 깊은 침묵이 감돌았습니다. 그 신성한 날 이후로는 더 이상 재촉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금식 주일 아침이면 그들은 7시에, 안식일 복장을 하고 아론 신권 소유자로서의 임무를 열심히 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나왔습니다. 그들은 더 이상 단순히 봉투를 나눠 주고 거두는 데 그치지 않았습니다. 주님의 방법에 따라 굶주리는 사람에게 음식을, 집 없는 사람에게 거처를 마련해주는 일을 도왔습니다. 그들은 더 자주 미소를 지었고 더 열정적으로 일했습니다. 아마 이제 그들은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마태복음 25:40)라는 유명한 경전 구절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사랑의 기적 복지 프로그램을 돕는 사람들에 관해, 혹자는 이렇게 질문할 지도 모릅니다. 무엇이 일하는 사람들의 헌신을 이끌어 냅니까? 그 대답은 간단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한 개인적인 간증, 즉 온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님을 사랑하며 이웃을 자신 같이 사랑하려는 가슴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소망입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감독이었을 때 농작물 재배자였으며, 12
지금은 고인이 된 제 친구가 제게 전화해서 다음과 같이 말하게 된 동기입니다. 창고에 감귤류 과일 없이 지내게 될 사람들을 위해 트럭과 트레일러를 보냈습니다. 창고 관리부에 트럭이 지금 도착할 거라고 알려주십시오. 돈은 받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감독님, 그 누구도 제가 보냈다는 것을 알아서는 안됩니다. 이 같은 관대한 행동이 가져다주는 기쁨과 감사는 보기 드물었습니다. 저는 한번도 이 익명의 기부자가 받게 될 영원한 상에 대해 의심해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런 관대함에서 우러나오는 친절한 행위는 보기 드문 것이 아니라 종종 찾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솔트레이크시티를 감싸는 교통량이 많은 고속도로 밑에 루이스라는 독거 노인의 집이 있었습니다. 그분은 중병으로 인해 매일 고통과 외로움으로 나날을 보냈습니다. 어느 겨울날 저는 그분을 방문했습니다. 그분이 현관 초인종 소리를 듣고 문을 열어주기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저는 그분의 깔끔한 집안으로 들어섰습니다. 주방을 제외한 집안의 온도는 4도 정도였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방을 난방 할 충분한 돈이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벽에는 새로운 벽지를 발라야 했고 너무 높은 천장은 낮출 필요가 있었으며 텅 빈 찬장은 먹을 것으로 채워 넣어야 했습니다. 그분을 방문한 뒤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감독님과 상의를 했고, 간증으로 북돋아진 사랑의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와드 회원들이 조직되어 사랑의 손길이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한달 뒤 제 친구인 루이스는 제게 전화해서 와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한번 보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거기서 참으로 기적을 보았습니다. 커다란 포플러 나무에 의해 망가져 있던 인도는 새로 교체되었고 현관이 개축되었으며 반짝이는 금속 재질의 새로운 문이 달렸고 천장은 낮아졌으며 벽에는 새 벽지가 발렸고 나무 장식품은 색칠되었으며 지붕도 교체되었고 찬장도 채워졌습니다. 그 집은 더 이상 싸늘하거나 차가운 곳이 아니었습니다. 그 집은 이제 따뜻한 환영의 기운이 감도는 곳이 되었습니다. 제 친구는 그분이 가장 아끼는 것을 맨 마지막에야 보여주었습니다. 그것은 침대 위에 놓인 자신의 맥도날드 가문의 전통적 상징을 담고 있는, 아름답게 만들어진 격자무늬 퀼트였습니다. 그 퀼트는 상호부조회 자매님들의 사랑의 손길로 만들어진 것이었습니다. 떠나기 전에, 저는 매주 교회 독신들이 따뜻한 저녁 식사를 가져오고 가정의 밤을 함께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뜻함이 차가움을 대신했습니다. 수년간에 걸쳐 마모된 것들이 보수되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희망이 좌절을 없애고 이제는 사랑이 승리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일어난 이 감동의 드라마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은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사도행전 20:35)고 하신 주님의 가르침에 대한 새롭고도 개인적인 이해를 얻게 되었습니다. 제 말씀을 듣고 계시는 모든 분들에게, 저는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복지 계획이 전능하신 하나님에 의해 영감 받은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참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는 그 계획의 창조자이십니다. 그분은 여러분과 저를 손짓하여 부르십니다.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리라] (요한계시록 3:20) 우리가 그분의 음성을 듣고 우리 가슴의 문을 열어 그분을 맞이하기를, 우리가 그분의 자녀들을 위해 봉사하려 할 때 그분께서 우리의 영원한 동반자가 되어 주시기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한 이름으로 겸손히 간구합니다. 아멘.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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