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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의 새로운흐름 - 커넥트, 게임, 협업, 크레디트, 지역 - 김중태 (IT 문화원원장 ) - 한국정보화진흥원정보문화정책자문위원, 한국인터넷진흥원편집위원 - 네이버뉴스자문위원및한겨례신문, 경향신문등 IT컬럼리스트로활발한활동중 - 모바일혁명이만드는비즈니스미래지도 등 20여권의도서집필 들어가는말 : 계속이어지는소셜미디어의폭발적성장세 소셜미디어는참여과공유를기반으로폭발적성장중 소셜미디어의특징은사람들의참여, 공개 (= 개방 ), 대화, 커뮤니티, 연결이다. 블로그나트위터와같은마이크로블로그, 한국의인터넷카페와같은동아리서비스는소셜미디어의이러한특징을가장잘보여주고있다. 이러한특징을기반으로소셜미디어는 시민에의한시민을위한시민의미디어 로성장하고있다. 지금까지소셜미디어는양적성장을가장큰화두로삼았으며국내외를가리지않고양적성장에매달렸다. 2009년 7월 30일에다음카페에는 700만번째카페가등록되었다. 네이버는절반수준인 350만개에달하지만이격차는빠르게좁혀지고있다. 온라인카페는그자체로어지간한서비스보다큰서비스로성장하고있다. 한예로중고물품을거래하는네이버의 중고나라 (http://cafe.naver.com/joonggonara) 카페는회원수만 520만명을넘어선공룡카페가되었다. 회원수 500만명이라면그수만으로도새로운사업을만들수있을정도로많은숫자다. 다음의카페인 장미가족의태그교실 엽기혹은진실 등도 300만명에육박하는회원수를보유하는등 100만명이상의회원을확보한카페가계속등장하고있다. 온라인카페와함께가장대표적인 SNS인싸이월드미니홈피는가입자수가 2,200만명을넘었다. 싸이월드는여전히한국에서가장대표적인 SNS의자리를지키고있다. 2004년 3월에문을연이준기홈페이지는누적 1) 방문자수가 2,640만명에달한다. 1) 2009 년 10 월기준

4 억회원돌파한페이스북과 100 억트윗돌파한트위터 페이스북은 4 억명이넘는사용자를확보했으며, 트위터는 2010 년 3 월 5 일에 100 억트윗 ( 트위터게시물단위 ) 을돌파했다. 2009 년 11 월에 50 억건을돌파한이래 4 개월만에 2 배가된셈이다. 2006 년서비스를시작한이후 10 억트윗까지 2 년, 50 억트윗까지는 1 년, 100 억트윗까지는 4 개월로단축되고있다. 2010 년들어와서는하루트윗건수만 5 천만건을넘어섬으로써전년대비 1400% 의성장을기록하고있다. 이처럼세계의소셜미디어서비스는폭발적인성장을기록중이다. 전자신문이 2009 년 9 월에조사해발표한자료에의하면한국네티즌의 70% 가 SNS 를이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특히중국은 96% 가 SNS 를이용하는것으로조사되었는데표본의한계를감안하더라도중국에서 SNS 가얼마나열풍인지알수있는수치다. 중국은큐큐서비스를사용한다는응답이 88.4% 로가장많았으며카이신 (88.4%), 쇼우네이 (34.8%) 등이뒤를이었다. 일본은믹시사이트이용자가 37.2% 였으며, 로코콤과그리가 2 위와 3 위를차지했다. 미국은페이스북이 54% 로수위를차지했으며, 뒤를이어마이스페이스 40.4%, 트위터 18.6% 순으로나타났다. 외형위주로성장하던소셜네트워크는최근들어새로운주제를하나씩꺼내들면서변화하기시작했다. 크게정리하자면 커넥트, 게임, 협업, 크레디트, 지역기반, 모바일, 실시간, 마케팅, 컨버전스, 밝은웹 등으로꽤많은편인데이중에서올해주목받을것으로예상되는 커넥트, 게임, 협업, 크레디트, 지역기반 의 5 가지주요주제를중심으로살펴본다. 1. 한달만에경이적인성장이가능한소셜커넥트 페이스북은소셜커넥트플랫폼으로시장지배력강화 소셜커넥트서비스는 SNS 와연결하는서비스를말한다. 세계최대 SNS 로성장한페이스북의경우단일서비스지만오픈 API 를통해다양한연계서비스를만들면서 SNS 시장에서영향력을확대하고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마이스페이스대신페이스북에투자한이유중하나로꼽는것이페이스북의 F8 플랫폼이다. 페이스북은 2007 년 5 월에개방한 F8 플랫폼을통해소프트웨어개발업체가페이스북용응용프로그램을개발하여수익을올릴수있는구조를만들었다. 이러한개방정책에힘입어많은개발업체가페이스북용응용프로그램개발에참여해반년만에약 15,000 개의응용프로그램이개발되었다. 2010 년초기준으로는 100 만명의개발자가 50 만개의응용프로그램을개발해제공하고있다. 매일수백개이상이나올정도로페이스북용응용프로그램은빠른속도로증가하고있다. 공개와공유, 개발자참여라는웹의특징을활용하여페이스북은공짜로다양한응용프로그램을사용자에게제공할수있고, 개발업체는페이스북사용자를대상으로수익사업을할수있게되었다. 페이스북경제라는새로운경제시스템이개방과참여로구축되는과정을보여준것이다. 한예로아이라이크 (ilike) 는페이스북용아이라이크를제공하면서 2 주만에 3 백만명의회원을확보하는놀라운성과를거두었다. 징가와같은소셜게임업체는페이스북을통해 6 천만명이사용하는게임을제공할수있게되었다. 페이스북은커넥트서비스를통해어떤기업이라도페이스북회원의동의만얻는다면페이스북회원을대상으로사업을할수있도록시장을연것이고, 이것이바로페이스북의성장원동력이된것이다.

[ 페이스북관련통계 ] - 4억명이넘는사용자 (active users) - 매일 6천만명의사용자가글을씀 - 150만개이상의지역사업페이지 - 하루 55분을소비하는사용자 - 180개나라에서 1백만개발자가 50만개의응용프로그램과서비스를개발 - 6천만사용자가매달외부의페이스북커넥트 (Facebook Connect) 를통해참여 - 1억명이상의사용자는모바일로접속 2) 1 달만에 350 만 UV 를뒤집은허핑턴포스트의비결은소셜커넥트활용 소셜커넥트서비스는특정서비스방문객이나페이지뷰를순식간에증가시킬수있는마법의도구가될수있다. 허핑턴포스트 (www.huffingtonpost.com) 와워싱턴포스트사이의역전은대표적인사례다. 둘사이의역전은한달만에이루어졌다. 2009 년 8 월만해도워싱턴포스트의 UV(Unique Visit, 순방문자수 ) 는 1168 만명으로허핑턴포스트의 776 만명에비하면 350 만명이나더많았다. 과거라면이정도의격차를뒤집기까지꽤오랜시간이걸려야할것이다. 그러나불과한달뒤인 9 월에허핑턴포스트가워싱턴포스트를추월한다. 허핑턴포스트가 2009 년 8 월 17 일에내놓은 허핑턴포스트소셜뉴스 (HuffPost Social News) 라는페이스북커넥트서비스가트래픽상승과방문자상승을주도한것이다. 허핑턴포스트는이서비스를내놓은후페이스북유입방문자는 350 만명으로 6 월에비하면 190% 가성장했다. SNS 서비스와연계가시장지배력에어느정도영향을주는지극명하게보여주는사례다. 4 억명의페이스북사용자중 1% 만허핑턴포스트를방문한다면 400 만명이방문하는셈이다. 그렇기에한달사이에수백만 UV 의차이를가볍게뒤집을수있는것이다. 만약페이스북커넥트서비스를허핑턴포스트가아닌워싱턴포스트가준비해서먼저선보였다면거꾸로워싱턴포스트가급격하게시장점유율을높였을것이다. * 01. 설립 4 년만에워싱턴포스트를추월한블로그미디어, 허핑턴포스트 2) http://www.facebook.com/press/info.php?statistics

소셜커넥트서비스는단기간에방문자나페이지뷰를증가시키는파괴적인영향력을행사한다. 이런현상은미디어에서는더욱뚜렷한효과로나타난다. 한국에서도네이버의아웃링크나뉴스캐스트를통해언론사닷컴의방문자수가급증하거나급감한경험이있다. 뉴스캐스트역시일종의소셜커넥트서비스인것이다. 한국도소셜커넥트서비스선보이기시작 이처럼소셜미디어서비스의많은회원을바로자기서비스의고객으로확보할수있는소셜커넥트서비스는최근들어큰주목을받고있다. 국내포탈도최근소셜커넥트서비스를선보이고있다. 네이트는소셜커넥트를도입함으로써네이트앱스토어를열었다. 과거에는싸이월드용서비스를 SK 커뮤니케이션즈에서직접개발해제공했으나이제는외부의제 3 자기업도싸이월드에게임이나쇼핑몰을넣을수있게된것이다. 네이트커넥트는초기에는주로작은게임위주로서비스가제공되었으나이후국내 3 대호스팅업체와제휴를해만든쇼핑스크랩연동을통해 4 천개가넘는소호몰과연동이가능해졌다. 네이버도이에대응하여소셜앱서비스를선보일예정이다. 다만페이스북이나구글의오픈소셜과는달리국내소셜미디어서비스의커넥트서비스는제한적이라는점에서당장시장에큰영향을미칠것으로기대하기는어렵다. 소셜커넥트서비스는기존의 SNS 업체입장에서는다양한응용서비스를무료로확보하여고객이탈을막는효과를거둘수있고, 응용서비스제공업체는 SNS 의수많은고객을시장으로확보할수있다는장점때문에윈윈전략으로받아들여지고있다. 특히기존의 SNS 회원을바로자사서비스고객으로확보할수있기때문에향후웹서비스시장에서중요한전략으로부상할것으로본다. 2. 관계를이용하여사용자를몰입시키는소셜게임 소셜게임으로두달만에페이지뷰를두배늘린모바게타운 대형사이트가한두달만에 PV(page view, 페이지뷰 ) 를두배로향상시키는일이가능할까? 상식적인사람이라면불가능하다고말할것이다. 두배는고사하고 20% 향상도어렵다고말할것이다. 실제로는한달이아니라 1년에 20% 향상도어려운것이현실이다. 그런데두달만에페이지뷰를두배로늘린사이트가있다. 일본의모바일 SNS 서비스인모바게타운이다. 2009년 9월만해도모바게타운의 PV는 174억 8300만 PV로전달인 8월의 195억페이지뷰보다떨어진상태였다. 그런데 10월이되자 238억 PV로급증하더니 11월에는 327억 PV로두배로증가한다. 그리고 2010년 1월에는다시 451억 PV로급증세를이어가고있다. 모바게타운이규모가작은신생서비스도아닌데어떻게이런일이가능할까? 비교하자면싸이월드나네이버의 PV가두달만에두배로는셈인데, 이런말도안되는일이현재인터넷에서벌어지고있다. 모바게타운이정체또는하락기를벗어나오히려두달만에 PV를두배나늘릴수있는이유는소셜게임의도입때문이다. 모바게타운을운영하는 DeNA는월차추이보고를통해자사가직접개발공급한소셜게임 3) 효과로 PV가크게증가했다고한다. DeNA는 2009년 8월부터오픈플랫폼정책을발표하고시범적으로소셜게임을제공했는데생각보다엄청난효과를모바게타운에가져온것이다 3) http://2ndfinger.com/986

액티브유저 2 억명을돌파한징가 이처럼소셜네트워크는게임분야에도영향을미치고있다. 세계적으로비디오게임은급격하게매출하락세를겪고있으며, 온라인게임은무리한투자와치열한경쟁으로수익성이점차악화되고있다. 이에대한대안으로소셜게임이등장하기시작했으며획기적인성과를거두고있다. 4) 소셜게임기업징가 (Zynga) 의경우월간액티브유저가 2억명돌파했다. 이는징가가페이스북과마이스페이스회원을대상으로소셜게임을제공했기때문에가능한일이다. 징가의베스트게임인 FarmVille 은약 6600만명, Cafe World 는약 3000만명의액티브사용자를가지고있고, FishVille 도출시하자마자액티브유저수가 1500만명을넘었다. 징가의성장은페이스북의성장이큰도움이된것이사실이다. 자체적으로 2억명의유저를확보하려고했다면어려웠을것이다. 플레이피쉬 (Playfish) 도 2007년부터페이스북을이용한소셜게임으로성장해 2년만에액티브사용자 6천만명을확보한소셜게임업체로성장했고결국 EA사에인수되었다. 소셜게임은소셜네트워크를도입한게임 소셜게임은 SNS 를이용한게임또는소셜네트워크특성을도입한게임을말한다. 과거의온라인게임은사용자가편한시간에혼자즐기면되지만소셜게임은인간관계로얽혀있기때문에혼자만의시간을선택해즐길수없다는특징이있다. 소셜게임이도입되기전에는일주일에한번정도여자친구미니홈피를방문해서안부글을남기면충분했다. 그렇지만소셜게임이도입되면방문회수가달라진다. 한예로 애완견기르기 게임이나 농장 게임을보자. 여자친구가남자친구에게애완견을선물한다음에강아지를길러보라고한다. 이제남자친구는매일인터넷에접속해여자친구가준애완견에게우유를주면서강아지를길러야한다. 일주일에한번접속하면충분했던생활은사라지고매일접속하는생활로바뀌는것이다. 만약접속을게을리해서강아지에게밥을못준다면강아지는굶어죽을것이고여자친구는남자친구에게실망해서헤어지자고할지도모른다. 다마고치라는게임기처럼매일강아지를기르고화분을키우고농장을가꾸는일은남자친구에게는부담이되지만여자친구랑헤어지지않으려면부지런해질수밖에없다. 그런데어느날회사출장으로인터넷접속이소홀해서강아지에게밥을못주거나농장에물을못주었다고하자. 그때마침길동이의친구철수가길동이미니홈피를방문했다가말라가는강아지와농장을본다. 철수는길동이가여자친구와헤어지지않도록길동이대신강아지밥을주고농장에물을주고삽질을대신해준다. 덕분에강아지나농장이잘되었고, 길동이는애인길순이로부터헤어지자는통보를받지않아도된다. 출장에서돌아온길동이는자기대신강아지를키운철수에게고맙다면서밥을한턱낼것이다. 게임형식과소셜네트워두가지소재만차용함으로써새로운성장동력얻어 이처럼소셜게임은사회적관계를이용하기때문에몰입도가높다. 일주일에한번방문하던사람들을매일방문하도록만들기때문에모바게타운처럼불과두달만에페이지뷰두배증가라는놀라온결과를만들어내는것이다. 소셜게임은단순한게임으로끝나지않는다. 게임형식을취했을뿐본질은게임에참여하는사람들의관계가핵심이기때문이다. 따라서소셜게임방식을차용한교육이나쇼핑몰등으로소셜게임의장점을확대한다면새로운형식의인터넷서비스로발전가능성이많다. 4) http://2ndfinger.com/963

3. 군집용역으로기업생산성바꾸는소셜협업소셜협업 집단지성을이용한군집용역이새로운경제를만들어가고있다. 1989년미국알래스카에서엑손발데스호사건이라부르는사상최악의기름유출사고가터졌다. 그후 20 년이지나도록수십척의바지선들이빙하사이를오가며기름을퍼올리고있지만기름을다수거하지못했다. 추운날씨때문에기름이물과함께얼어분리가어려운것이원인이다. 기름유출연구소 (OSRI) 는결국이노센티브에도움을요청했고, 도움이올라오자마자수천건의아이디어가올라왔다. 과학자는물론이고가정주부, 학생까지합리적인또는황당한해결책을제시했다. 미국의한시멘트회사에서근무하는존데이비스 (Davids) 씨는시멘트를굳지않게하기위해서레미콘트럭이계속기계로시멘트를젓는것처럼오일도진동기계로자극을주면얼지않을것이라는해법을제시했다. ORSI는데이비스씨의제안대로알래스카바지선에모두진동기계를달아문제를해결했고, 데이비스씨는 2만달러를상금으로받았다. 20년동안전문가도풀지못한문제를시멘트회사의한노동자가해결한것이다. 기름문제를해결한이노센티브라는사이트는 2001년창립이후제시된 600개과제중 200개를이런군집용역으로푼곳이다. 군집용역 (Crowd Sourcing, 크라우드소싱 ) 이라는말은 Jeff Howe 가 2006년 5) Wired 지에기고한글에서처음소개한말로대중지혜를활용하는아웃소싱을뜻하는데다양한계층의사람들이지닌지식과경험을통해전문가도해결하지못한문제를해결한다. 대표적인사이트로이노센티브 (www.innocentive.com) 를들수있다. 이노센티브는온라인으로문제를해결하는사이트로기업이연구과제를올려주면회원이해법을제시하고 1~10만달러정도의상금을받는시스템이다. 현재 175개나라에서솔버 (solver) 라는 14만명의문제해결사가시커 (seeker) 라는기업의문제를해결해주고있다. 이노센티브는보잉듀퐁 LG화학등의유수기업을고객으로두고 6년간연평균 75% 씩매출을성장시켰다. 단순한아이디어사이트가아니라새로운형식의컨설팅산업인셈이다. *02. 수많은개인들의지혜를모아문제를해결하는이노센티브 (www.innocentive.com) 5) http://www.wired.com/wired/archive/14.06/crowds.html

대중의참여로문제를해결하는시대가열리다 옛투닷컴 (www.yet2.com) 도대표적인사이트다. P&G 나 IBM 등의특허를가진기업은과거와달리기술을썩히지않고자신이가진각종기술을내놓고팔기도하고다른사람의기술을사기도한다. 한예로감자칩위에글씨를인쇄하는프링글스프린트의경우자체개발을했다면 2 년이넘게걸릴기술인데옛투닷컴을통해기획 1 년만에시장에출시할수있었다. 네트워크회원이이탈리아볼로냐의대학교수가이미해당기술을응용한케이크와쿠키를만들고있다는사실을알려줌으로써이제과점과계약을맺고글씨와그림이인쇄된프링글스프린트를일년안에출시할수있었다. 프링글스는이상품이크게성공함으로써 2 년간두자릿수성장을이루었다. 그외나인시그마나 (Ninesigma), 이클립스 (Eclipse), 애그로사이언스 (Agroscience), 유어앙코어 (YourEncore) 등도군집용역을활용하는대표적인서비스다. 다국적제약회사인엘리릴리 (Eli Lilly) 에의해설립된나인시그마의경우 70 만명의전문가를활용해지금까지제시된어려운문제의 30% 를성공적으로해결했다. 유어앙코어는경험이많은은퇴과학자들을활용한다는점이특징이다. R&D 를낮추고 C&D 를높이는기업들 이처럼사람들이모여서어떤작업을수행하거나문제를해결해나가는일을소셜협업이라고하는데, 소셜협업의특징인집단지성의참여는문제해결분야에서큰힘을발휘하고있다. 몇몇사례에서알수있는것처럼군집용역은다양한문제해결의새로운길을제시하고있다. 이런사례가많아지면서과거에는기업들이 R&D( 연구개발 ) 로제품을개발했으나요즘은대중지혜를활용한 C&D(Connect&Develop= 연결개발 ) 를이용해개발기간과비용을크게줄이고있다. P&G 의경우 2000 년만해도 C&D 가 15% 를차지했지만이후 35% 로높아졌고 50% 까지확대하고있다. P&G 의경우 C&D 모델을채택한이후매출액대비 R&D 투자비율은 2000 년 4.8% 에서최근에는 3.4% 로낮아진반면, 기술혁신성공비율은오히려두배이상높아졌다. P&G 가 C&D 비중을 50% 까지올린이유는프링글스프린트사례처럼실제로많은효과를경험했기때문이다. P&G 외에도미국에서가장많이팔린전동칫솔인 ' 크레스트스핀브러시 ' 역시 100 개이상의신제품을지난 2 년간 C&D 로만들었다. 미국의가전업체월풀 (Whirlpool) 도온라인을통해소비자가원하는기능을채택하는등기업의생산활동에집단지성을이용하려는움직임은갈수록커지고있다. C&D 의비용이싸기때문이다. IBM 의풀타임직원수는전세계 33 만명에달하고이들에게모두월급을주어야하지만이노센티브나나인시그마등은수십만명의회원을거느리고도돈은문제해결때만지불한다. 고정급여가들지않기때문에문제해결비용역시크게낮출수있는것이다. 대표적인소설협업사이트인위키피디아는풀타임직원수가 2 명에불과하지만등록된기고자는 3 만 6 천명에이른다. 군집용역은전문적인사이트를이용해야만하는것은아니다. 사용자참여를기업활동에활용하는사례도있다. 한국의자동차네비게이션소프트웨어회사인엠앤소프트도사용자참여로제품을만들어가고있는경우다. 엠앤소프트는전자지도웹사이트인 ' 맵피마을 ' 을운영하며고객참여를적극유도했는데, 45 만명의고객이과속단속카메라등길에대한정보를적극적으로올리면이를반영하는형태로지도서비스의정보를갱신해나갔다. 그결과맵피는시장 1 위에올라섰으며사이트도월평균 1 억 2 천방문을기록하고있다. 군집용역이나사용자참여를접목한기업생산활동은향후기업의경쟁력을위해다양한산업군에서연구되고적용될주제다.

4. 마이크로크레디트에서 P2P 금융까지확산되는소셜크레디트 소셜개념을도입한은행으로서민경제를살리고노벨평화상까지수상 소셜네트워크는금융에도영향을미치기시작했다. 방글라데시의그라민은행 (Grameen Bank) 의경우 1976 년설립된은행인데, 사업형태가독특하다. 그라민은행은대출자에게보증이나담보를받지않고대출을해준다. 대신작은소셜네트워크의공동신용을바탕으로한대출을해준다. 과연담보없는대출이성공할까싶지만그라민은행은 2008년까지 835억달러를수천만명에게빌려주었고, 30년동안무려 98.85% 의놀라운누적상환율을기록한다. 은행지분 94% 도농촌빈민이소유하고있다. 그라민은행의그람 (gram) 은 마을 이라는뜻을지니고있으며, 은행은모두도시가아닌농촌마을에있다. 이또한기존의은행과는다른방식이다. 이방식을통해그라민은행은세계 40개국에진출했으며, 경제학자인무하마드유누스 (muhammad Yunus) 와은행은 2006년노벨평화상을공동수상한다. 소셜네트워크가은행의모습조차바꾸고있는것이다. 그라민은행의소액신용대출은가난한사람도돈을갚을수있는능력과신용을모두갖추고있음을세상에보여주었다. 유누스는 신용이소수의부자들에게만있는특권이라는잘못된신화는이제사라져야한다. 6) 고말한다. 또한많은사람이꺼리던가난한사람과의거래를하나의산업으로만들었다. 유누스총재가그라민은행을연치타공이라는지역은 선박들의무덤 이있는동네다. 해변에는선진국이던져놓은선박을맨손으로해체하는수만명의방글라데시인들이죽음을친구삼아일한다. 한쪽팀이손으로선박을뜯다보면반대편이무너지면서머리가앵글에관통되거나무너지는쇳더미에발목이잘리거나가스가터져죽거나높은허공에서떨어져죽기마련이다. 일하다죽은이가있으면그냥바다에던진다. 그렇게죽음을벗삼아일해서하루 1달러를벌고빈곤을벗어날수는없다. 유누스박사는 되는일이아무것도없고, 전기도 7) 들어오지않는방글라데시에서무담보소액대출제도만이시계처럼정확히돌아가고있다 고말한다. 그라민은행대출자격제한이없기때문에심지어거지도돈을빌리는경우가꽤있다. 단소셜네트워크를형성해야한다. 그라민은행의대출규정은 5명이하나의작은소셜네트워크를이루고, 그중 1~2명이대출을받으면나머지 3명은대출자가상환한액수한도에서돈을빌릴수있는규정을가지고있다. 결국 5명이잘아는사람으로구성되었을경우나머지 3명이돈을빌리기위해서는먼저빌린 2명이상환해야만가능하다. 무보증이므로상환못한돈에대해서다른사람이갚지는않지만대출기회는사라지는셈이다. 때문에다른사람을위해서라도빨리돈을갚아야하는셈이고, 소셜네트워크의책임감때문에상환율이높은것이다. 전세계마이크로크레디트의모델을만든그라민은행 그라민은행이만든마이크로크레디트 ( 무담보소액대출제도 ) 는이후많은곳에모델이되었고, 100 여개국가이상에서운영하는사업으로확산되었다. 그라민은행은주택대출을비롯한다양한사업으로영역을넓혔는데, 따뜻한집은질병을줄임으로써대출사업이건강보험의역할을할수있음을보여주었다. 이러한성과는세계각국의정책에큰영향을미쳤다. 1997 년에는 137 개나라의 2600 명이워싱턴에모여세계최초의 국제소액신용대출정상회의 를열기도했다. 국제연합 (UN) 은 2005 년을 마이크로크레디트의해 로정했으며, 2006 년에는노벨평화상을수여한다. 5 명이라는작은소셜네트워크가개인과마을, 국가, 세계를구할수있음을그라민은행은보여준것이다. 다. 6) 그라민은행이야기 6p,29p, 데이비드본스타인. 갈라파고스. 2009.7.7 7) 소액대출시행그라민은행, 무담보대출도상환율 98.85%, 강성만. 한겨레신문, 2006.10.14

키바는창업을돕는형태로가난탈출을지원하는구호서비스 최근주목받는키바 (www.kiva.org) 역시개발도상국에사업자금을대주는형태인점이특징이다. 형태로만본다면방글라데시의그라민은행과비슷하다. 다만그라민은행이이자를받고영리도추구하는반면키바는비영리단체라는점이특징이다. 키바회원은도움이필요한사람에게한구좌당 25 달러씩지원해주고지원받은사람은이돈으로학업이나창업을수행해나중에갚아나가는시스템이다. 물론 25 달러로는창업이불가능하기때문에빌리는사람이창업에필요한액수를지정해야한다. 창업에필요한액수는대출자마다다르다. 만약장사를시작하기위해 5 백달러가필요하다고올려놓으면 25 달러구좌를가진 20 명이창업자를지원해야한다. 창업이라고해서국내기업처럼사무실번듯하게내는창업만생각하면안된다. 저소득국가에서는염소한마리나돼지한마리를사서젖을짜서팔거나키워서파는것도큰사업이다. 특이한점은돈을빌려준사람의경우이자를받지못하며오히려 5~15% 의운영비를내야한다. 운영비는강제는아니고헌금 (donation) 형식이지만사실상키바회원은키바의운영을위해기꺼이키바에헌금한다. 물론빌리는사람은이자를낼필요없이원금만내면된다이는키바가단순한투자가아니라공익사업의일환임을알게하는특징이다. 키바는 2005 년에부부가만든사이트로 53 개월만에 193 개국에 68 만회원과 31 만펀드지원, 1 억 2 천만달러의기금조성을했다. 놀라운사실은원금상환율이무려 98% 에달한다는사실이다. 사실초기 3 년동안에는 99.7% 라는경이적인상환율을기록했으나지원대상이넓어지면서 98% 로하락했다. 그렇다해도전세계어떤은행이나금융기관보다상환율이높은셈이다. 인터넷을통한경제적참여가세계를어떻게변화시키고있는지보여주는사례라할수있다. 03. 상환율이 99.7% 에달한다는키바 (www.kiva.org)

나라도구제못하는가난. 스스로구제하도록돕는것이중요 키바는돈을한번제공하고끝내는것이아니라대출상환을통해회수를하기때문에지속적으로규모를키워나갈수있다는장점이있다. 회원이제공한돈을빌린대출자는이후돈을벌어갚아나갈수있는데, 이렇게갚은돈을회원이다시대출해줄수있기때문에한구좌만가지고도여러차례대출을해줄수있다. 이런이유로키바의규모는갈수록커지고있다. 의식주를제공하는기존의구호단체는경기가좋을때는 100 만달러의의식주를제공할수있지만경기가나빠지거나헌금이안들어오면 50 만달러로줄여야한다. 또한 10 년이지난뒤에도여전히기금은 0 원이되므로외부의후원에의지해야한다. 반면키바는매년 100 만달러를회원으로부터신규후원받을경우 10 년뒤에는천만달러가쌓인다. 키바에지원하는회원들의자금은소멸되지않고상환되어누적되므로 1 년전에는한해천명을도와주던기금이 10 년뒤에는한해만명을도울수있게되는것이다. 무엇보다도키바대출자는스스로자립할수있기때문에이후로는구호를받을필요가없다. 키바사용자는개인적인후원에서끝나지않고취향이비슷한사람과함께그룹을만들어활동폭을넓히고있다. 사용자들은그룹게시판에메시지를남기면서서로정보를교환하기도하고오프라인모임이나자선바자회등을열면서기부활동을더욱확장시키고있다. 아직많지는않지만한국사용자들도키바그룹을통해정보를교환하기시작했다. 기업들이사회공헌을위해고민할때구조적이면서도장기적인공헌이가능한서비스를찾는다면키바와같은모델을염두에둘필요가있다. 키바는물고기를한번사서주고끝내는형태가아니라물고기를잡을수있는낚시법을가르쳐주는형태의나눔서비스이기때문이다. 온라인소셜네트워크를이용해개인금융서비스가만들어지다 그라민은행이나키바외에도소셜네트워크를바탕으로한다양한금융서비스가만들어지고있다. 대표적인참여사금융으로영국의조파 (www.zopa.com), 미국의프로스퍼 (www.prosper.com), 한국의머니옥션 (www.moneyauction.co.kr) 과팝펀딩 (www.popfunding.co.kr) 이있다. 이들서비스는개인이개인에게돈을빌려주거나투자하는서비스로, 돈을빌리려는사람이자신의사연과상황을설명하고금액과이자율을명시하면돈을빌려주려는사람이경매를통해연결되는개인간대출서비스다. 개인과개인을연결하는 P2P(People to People) 금융서비스인셈이다. 지금까지는개인대출위주였으나최근한국의팝펀딩이시도하는것처럼벤처투자와같은분야에도마이크로크레디트방식을도입하려는움직임을보이고있다. 개인의참여에의한경제는투자에도영향을미치고있다. 마케토크라시 (www.marketocracy.com) 는집단지성을이용한금융서비스로참여를통한투자서비스다. 회원이되면 100 만달러의가상계좌를개설해직접포트폴리오를운용할수있는데, 이과정을통해한달에한번씩가장수익률높은 100 개의펀드를골라내고이들의포트폴리오를공개함으로써회원들은우수한포트폴리오를공유할수있게된다. 마케토크라시뮤추얼펀드는 2001 년 11 월결성이래 5 년동안 80% 의수익을냄으로써주가상승을초과하는수익을달성했다. 오프라인의소셜네트워크금융인그라민은행은키바나팝펀딩, 마케토크라시와같은온라인소셜네트워크방식으로전환되었고, 이들서비스는빠르게성장하고있다. 소셜네트워크를통합협업과정보공개공유가금융산업에서도새로운형태의사업을만들어가고있는것이다.

5. 위치기반, 지역기반을이용한지역소셜네트워크 내사생활을공유함으로써더욱자주관계를맺는세대들 GPS, 디지털센서, 무선통신등의기술발전은자신의위치를실시간으로공유할수있도록만들고있다. 친구끼리서로위치를공유한다면내친구가어디에있는지실시간으로확인이가능한것이다. 과거라면 100 명의친구에게다전화를해서지금어디에있냐고물어봐야하지만, 이제는 GPS 정보를공유함으로써친구의위치를물어볼필요가없다. 휴대폰을켜고반경 1km 이내에친구가있는지찾아보고근처에있는친구에게바로전화나메시지를보내면된다. TwittARound 는현재위치근처에트위터친구가어디있는지표시해주는프로그램이다. 모바일기반의친구찾기및지역정보서비스인 Loopt 는서비스성공에힘입어 1330 만달러의투자를유치했다. 소셜라이트 (www.socialight.com) 도위치기반의모바일 SNS 서비스로현재위치를인식하여해당위치에메모를붙이는서비스인 Sticky Note 를제공한다. 블린 (Bliin, m.bliin.com) 이라는 LBS 기반의모바일웹 2.0 SNS 서비스역시위치태깅 (get tagging) 을기반으로정보를공유하는사이트다. 대표적인서비스인옐프 (Yelp) 는최근포스퀘어의체크인기능을도입하는등발빠른움직임을보이고있다. *04. 휴대폰을이용해지역정보를공유하는소셜라이트 위치기반에증강현실 (AR) 기술까지가미한모바일 SNS 로확장하면수익모델은더욱커진다. 라야 (Layar) 브라우저에서본것처럼아는사람에게휴대폰을이용해부동산매물을소개하고직접중개및계약서작성까지처리한다면부동산중개시장에변화를줄새로운사업이탄생한다. 자동차내비게이션에실시간교통정보및맛집정보, 근처주유소정보를제공하는사업도유망하다.

포스퀘어처럼내가방문한곳의흔적으로사람들연결되는산업각광 모바일 SNS 는단순한맛집추천으로끝나거나현재정보를공유하는것으로끝나지않는다. 포스퀘어처럼과거의정보공유를통해낯선곳에서내친구의과거를볼수도있다. 포스퀘어 (Foursquare, foursquare.com) 라는모바일 SNS 의경우자신이방문한곳을표시하고방문지에대한기록을남기는서비스인데, 나외에도해당지역을방문한사람들의정보를통해새로운만남이가능하다. 포스퀘어는구글에인수된소셜네트워킹서비스인닷지볼 (Dodgeball) 창업자가구글을나와서만든서비스로게임요소를도입해사용자참여를높이고있다. 특정장소에서활발하게활동하는사용자에게는시장 (mayor) 의지위를부여하거나뱃지를부여하는게임요소를도입해사용자들로하여금게임하는것처럼지역정보를발굴하도록한다. 미국외에세계 60 여개국가의도시가추가되었는데서울도포함되었기때문에한국사용자의이용도최근빠르게늘고있다. 국내에서는아이폰앱을이용해서주로이용한다. 포스퀘어에체크인을하고돌아다닌다면내동선을지인에게알려줄수있으며반대로친구들의동선이나현재위치도파악이가능하다. 최근포스퀘어는무가지인캐나다메트로 (Metro) 와협력관계를맺고맛집정보를포스퀘어사용자에게자동으로알려주는서비스를시작했다. 하버드대학은대학홍보차원에서최근에포스퀘어와제휴했고, 포스퀘어는하버드대학을위해특별페이지 (http://foursquare.com/harvard) 를만들어주었다. 교수, 학생, 방문객들이학교주요시설을방문할때포스퀘어에체크인을함으로써해당시설을방문한사람이누구인지알수있게되고, 서로교류가가능해지며, 해당시설을잘이용할수있는팁도볼수있다. 물론열심히활동한다면특별디자인된하버드대학용뱃지도받을수있기때문에학생들의경쟁도부추기고있다. *05. 포스퀘어의하버드대학페이지

실제로지역사회의여러가게들이포스퀘어를광고에활용하기시작했다. 자기가게에서포스퀘어체크인을 8) 하라는전광판광고까지등장한상황이다. 전광판에는최근후기뿐만아니라활동이많은사람을표시하고있다. 이러한서비스를확장하면지역상인과방문자, 정보제공업자가어우러지는새로운유형의서비스유통산업이발생하게된다. 포스퀘어는소비자에게는정보를제공하면서지역업체로부터는광고를얻는비즈니스모델로출발할수있는것이다. 현재국내서비스중에는포스퀘어와같은서비스는없고, 싸이월드창업자가만든런파이프라는 SNS와 KT 에서시작한지역정보서비스인 로컬스토리, 야후의 거기 정도만이지역기반서비스의명맥을이어가고있다. 그러나옐프나포스퀘어등의성장에힘입어국내에서도지역기반 SNS가새로운서비스로자리잡을가능성이높아졌다. *06. 포스퀘어를활용하는미국라스베이거스가게들 맺는말 : 성장에서수익으로전환을준비하는소셜미디어서비스 소셜네트워크는양적팽창에서질적수익화로변화중 현재소셜미디어와관련된주제는이외에도다양하다. 모바일, 실시간, 밝은웹등많은주제가하나씩등장하면서소셜미디어의변화를이끌고있다. 이번글에서다룬다섯가지주제를정리하자면향후소셜네트워크가다음과같은방향으로진행될것임을예상할수있다. 8) http://techcrunch.com/2010/03/02/foursquare-vegas/

[ 소셜네트워크의흐름 ] 1. 회원이많은 SNS 서비스를중심으로한소셜커넥트서비스가향후웹서비스의주요전략이될것이며, 쇼핑게임교육을비롯한외에도다양한소셜커넥트서비스가등장할것이다. 2. 소셜게임은온라인게임에이어새로운게임시장을형성할것이며, 소셜게임형식은향후각종서비스에서고객을잡기위한주요서비스로기능할것이다. 3. 군집용역을비롯한다양한형태의소셜협업이기업의경쟁력에영향을미칠것이며, 기존의생산유통구조를허물면서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예술에까지큰영향을미칠것이다. 4. 소셜네트워크를활용한다양한경제활동이성장하면서금융분야외에도기부문화, 환경문제등에변화를가져올것이다. 오프라인과결합이소셜네트워크의미래 최근진행되는이런흐름을세가지로요약해서말한다면 수익화 와 개인정보와시간정보공유의확대 오프라인과결합 으로요약할수있다. 성장위주에서다양한수익사업으로변화하고있으며, 사용자는자신의개인정보와사생활을더욱많이공유하고자한다. 포스퀘어의경우를보면알겠지만특정지역을방문할때마다체크인을하고사용함으로써자신이언제어느때어디에있었는지도공개하고공유한다. 과도하다싶을정도로사생활을노출하는상황인데, 이는현대도시인들의삶이외롭기때문이다. 다른사람을통해위안을받고자하는심리가자신의사생활을노출하고이를통해관심을받으면서관계를유지하고자하는욕망으로분출되는것이다. 그래서오프라인의자기동선을온라인에스스로밝히면서온라인의삶과오프라인의삶이점차하나로결합시키는것이다. 싸이월드와같은미니홈피가온라인상을통한새로운관계맺기문화를만들었다면포스퀘어나옐프와같은최근의 SNS 는오프라인과결합된온라인정보공유가특징이다. 또한현재위치와같은현재의경험만공유하는것에서벗어나개인의과거까지공유하고검색이가능한시대로접어들고있다. 위치정보에시간정보까지공유하기시작한것이다. 이는일시적인유행이아니라앞으로도계속될소셜네트워크의미래이기도하다. 오프라인과의결합은결국소셜네트워크에서도사람이보이는 밝은웹 을구현할것이며, 오프라인의본체와온라인의화신이하나로결합되므로단순한인간관계에서벗어나실물경제를반영하는소셜네트워크로변화할것이다. 미래의소셜네트워크는가상의공간이아니라현실의확장공간이될것이며, 현실경제의확장판이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