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Q 1 급학습자료 Copyright 한국생산성본부 (KPC). All rights reserved. 이자료는 GTQ 보수교육학습용외에는사용하실수없으며무단전재및재배포를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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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Q 1 급학습자료 Copyright 2018. 한국생산성본부 (KPC). All rights reserved. 이자료는 GTQ 보수교육학습용외에는사용하실수없으며무단전재및재배포를금합니다.

Contents 1. 포토샵기초다지기 3P 2. Tool( 도구 ) 6P 3. Menu( 메뉴 ) 29P 4. Pannel( 패널 ) 40P 5. Filter( 필터 ) 55P Copyright 2018. 한국생산성본부 (KPC). All rights reserved. 이자료는 GTQ 보수교육학습용외에는사용하실수없으며무단전재및재배포를금합니다.

GTQ Part01. 포토샵기초다지기 Step 1 비트맵과벡터 드로잉프로그램에서많이사용되는벡터형식과, 페인팅이나이미지편집프로그램 -Adobe Photoshop- 에서 많이사용되는비트맵형식을이해해야만보다능률적인작업을할수있습니다. 비트맵 Bitmap( 래스터 Raster 이미지 ) 벡터 Vector 구 성픽셀이라는작은사각형의모임 수학적오브젝트에의해정의된선 활 용사진, 디지털페인팅과같은연속톤이미지 로고, 심볼, 캐릭터디자인등간단한이미지 해 상 도이동, 크기, 조절등밀접한영향을받음 관계없음 이미지표현 자연스러운이미지표현이가능하나확대하면아주작은문자도나타낼수있으나자연스이미지가깨져보이고, 작은이미지는표현러운효과는내지못함이어려움 저 장고정된해상도에서픽셀그룹으로저장 수식으로저장 출 력고해상도를사용해야만선명 자동으로크기를조절하므로선명 확대하면이미지가깨져보임 크기에상관없이선명 프로그램포토샵, 페인터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Tip ü 포토샵에서작업한 PSD파일을축소한후 JPG파일을억지로늘려서저장할경우비트맵형식의특성상확대하면깨져보이므로주의해야합니다. ü 나중에수정작업이생기는경우를대비하여원본파일을따로저장하는방법을활용합니다. - 3 -

Step 2 픽셀과해상도 포토샵을다루기이전에이미지의기초를이루는픽셀과해상도에대해알아봅니다. 픽셀 Ÿ Ÿ Picture + Element 의합성어 사각모양의이미지를이루는기본단위 해상도 Resolution : 비트맵이미지의세밀도 Ÿ 포토샵에서의해상도 : 특정단위면적에들어간픽셀수 Ÿ 인치당픽셀수인 pixel per inch (ppi) 로측정됨. Ÿ 인치당픽셀수가많을수록해상도가높고이미지인쇄품질이좋으나, 너무높은해상도를사용하면 인쇄출력의품질은향상되지않으면서파일크기가커지고인쇄속도가느려진다. Ÿ Ÿ 모니터화면 ( 웹에서사용 ) 용 72ppi 고품질사진인쇄용 150-300ppi Tip ü 같은사이즈의이미지에서해상도가다른경우모두문자의크기가 40pt 임에도아래의그림과 같이문자의사이즈가다르게나타나게되므로주의해야합니다. [ 해상도 : 72ppi ] [ 해상도 : 300ppi ] - 4 -

Step 3 레이어의개념 투명한비닐에그림을그린뒤이그림들을겹쳐이미지를합성하는방법에서하나의층을레이어라고 합니다. 여러개의개체를각각수정, 삭제, 작업하기위해서는각각의레이어를잘활용하는게중요합니다. Step 4 레이어의구조 Ÿ 레이어는투명종이와같습니다 ( 기본적으로투명한상태 ). Ÿ 동일위치상에있을때위의레이어에있는개체가아래레이어의개체를가립니다. Ÿ 레이어의순서를자유롭게변경할수있습니다. Ÿ 레이어별로스타일을지정할수있습니다. Ÿ 한개체를하나의레이어에사용해야이동, 수정, 삭제가용이합니다. 1 3 5 2 4 1 Blending Mode 10 자물쇠아이콘 2 Opacity 11 Link layers 7 6 3 Lock 4 Fill 12 Add a layer style 13 Add layer mask 8 9 5 Indicates text layer 6 Indicates layer effects 14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15 Create a new group 10 7 눈아이콘 8 Layer Group 16 Create a new layer 17 Delete layer 9 일반투명레이어 11 12 13 14 15 16 17 Tip ü 레이어팔레트는단축키 F7 키를눌러화면에나타나게할수있습니다. ü 레이어의종류는배경, 일반, 문자, 모양, 보정레이어가있습니다. - 5 -

GTQ Part02. Tool( 도구 ) Move Tool( 이동도구 ) 이미지를원하는위치로이동시키거나레이어복사, 또는선택영역의이미지를복사, 이동시킬때사용합니 다. --> -> 이동도구옵션패널 1 2 3 4 1 Auto Select Layer/Groups 마우스가그룹또는레이어에서어느것을자동으로인식할지결정하는옵션입니다. 원하는이미지를클릭하면해당이미지가위치한그룹또는레이어로자동이동, 선택됩니다. 2 Show Transform Controls 선택된레이어의이미지를쉽게변형할수있도록조절박스를보여줍니다. 3 Align Linked 두개이상의레이어가링크되어있을경우에만활성화되는옵션으로선택된레이어를기준으로정렬시킵니다. 4 Distribute Linked 세개이상의레이어가링크걸려있을경우에만활성화되는옵션으로링크시킨레이어이미지들이배분정렬되는방식을지정합니다. Tip 이동도구로이미지를이동시킬때 Shift 키를누른채드래그하면가로, 세로, 45 각도로정확하게이동시킬수있습니다. 또한 Alt 키를누른채드래그하면이미지를복사할수있습니다. Rectangular Marquee Tool( 사각형선택윤곽도구 ) 사용자가임의로원하는부분을드래그하여사각형형태의선택영역을만듭니다. - 6 -

--> -> 사각형선택윤곽도구옵션패널 1 2 3 4 5 1 선택옵션모드 a New selection : 일반적인선택방법으로드래그하여새로운영역을선택합니다. b Add to selection : 기존선택영역에새로운선택영역을추가합니다. c Subtract from selection : 기존선택영역에서겹치는부분을드래그하면선택영역에서제외됩니다. d Intersect with selection: 기존선택영역과겹치는공통된부분만을선택합니다. 2 Feather 선택영역의가장자리부분즉, 경계부분의부드러운퍼짐효과를조절하는옵션으로수치가높을수록경계가부드럽게선택됩니다. 3 Anti-alias 사선이나곡선으로선택영역을지정할때이미지경계부분의계단현상이부드럽게선택되도록체크하는옵션입니다. 4 Style 선택영역을지정할때마우스로드래그하여지정할것인지, 수치값을입력하여정확히지정할것인지를결정하는옵션입니다. a Normal : 사용자가마우스로드래그하여선택영역을지정합니다. b Fixed Aspect Ratio : 선택영역의가로, 세로의비율을일정하게선택합니다. c Fixed Size : 입력한수치만큼의픽셀크기로영역을선택합니다. 5 Refine Edge 선택영역의테두리에있는픽셀들을어떻게처리할것인지를선택하는기능으로좀더정확하게선택할수있도록다양한옵션을제공합니다. Tip 드래그할때 Shift 키를누르면가로, 세로같은크기의정사각형모양의선택영역이지정됩니다. 또한 Alt 키를누르면마우스를클릭한부분, 즉중앙을기준으로좌우, 상하대칭으로선택영역이만들어집니다. Elliptical Marquee Tool( 원형선택윤곽도구 ) 마우스로드래그하여원형모양으로이미지를선택합니다. - 7 -

--> Tip 이미지의원하는부분만을정확히선택영역으로지정하기어려울경우에는 Alt 키또는 Shift 키를 사용하거나안내선을이용하여선택하는방법이있습니다. Single Row Marquee Tool( 가로선선택도구 ), Single Column Marquee Tool( 세로선선택도구 ) 가로, 세로 1 픽셀크기로이미지영역을선택합니다. Lasso Tool( 올가미도구 ) 마우스로자유롭게드래그하여이미지의원하는영역을선택할수있는도구입니다. --> Tip 곡선부분을자유롭게선택할수는있지만한번에원하는부분을정확하기선택하기는쉽지않은단점이있습니다. 그러므로 Shift 키를사용하여선택영역을추가하거나 Alt 키를사용하여선택영역을제외시키는방법으로선택하면됩니다. Polygonal Lasso Tool( 다각형올가미도구 ) 마우스로이미지의원하는영역을클릭해가며다각형형태로선택영역을지정할수있습니다. - 8 -

--> Tip 다각형올가미도구를사용하던중 Alt 키를누른채드래그하면일시적으로 Lasso Tool 로변환되어 곡선형태로선택영역을만들수도있습니다. - 9 -

Magnetic Lasso Tool( 자석올가미도구 ) 선택할이미지의외곽을따라마우스를움직이면색상의대비차를인식하여색이뚜렷이구분되어진곳을자 석이달라붙듯이선택됩니다. 색상차이가많은이미지부분을선택할때편리합니다. --> -> 자석올가미도구옵션패널 1 2 3 4 5 6 1 선택옵션모드 a New selection : 일반적인선택방법으로드래그하여새로운영역을선택합니다. b Add to selection : 기존선택영역에새로운선택영역을추가할수있습니다. c Subtract from selection : 기존선택영역에서겹치는부분을드래그하면선택영역을뺄수있습니다. d Intersect with selection : 기존선택영역과겹치는공통된부분만을선택합니다. 2 Feather 선택영역의가장자리부분즉, 경계부분의부드러운퍼짐효과를조절합니다. 수치가높을수록퍼짐효과가많이적용됩니다. 3 Anti-alias 선택영역의가장자리부분즉, 경계부분의부드러운퍼짐효과를조절하는옵션으로수치가높을수록경계가부드럽게선택됩니다. 4 Width 경계선의색상을추출하는옵션으로 256픽셀까지지정할수있습니다. 수치값이적을수록색상차를분명히찾아낼수있어이미지의경계선을섬세하게추출해낼수있습니다. 5 Contrast 선택하고자하는이미지의경계영역색상의대비정도를지정하는옵션입니다. 수치가높을수록색상의차이가둔하게반응하기때문에선택영역이부드럽지만정밀하지는못하며, 수치가낮을수록색상차이에민감하기때 6 Frequency 마우스를이동하면자동으로선택영역이지정되며포인트가생깁니다. 이포인트의생성개수를조절할수있는옵션으로포인트가많이표시될수록정교하게선택됩니다. - 10 -

Quick Selection Tool( 빠른선택도구 ) 비슷한색상을선택영역으로만들때쉽게사용할수있는도구로마우스를자유롭게드래그하여선택합니 다. --> -> 빠른선택도구옵션패널 1 2 3 4 1 선택옵션모드 a New selection : 일반적인선택방법으로드래그하여새로운영역을선택합니다. b Add to selection : 기존선택영역에새로운선택영역을추가할수있습니다. c Subtract from selection : 기존선택영역에서겹치는부분을드래그하면선택영역을뺄수있습니다. 2 Brush 브러시의크기를조절합니다. 3 Sample All Layers 여러개로구성된이미지에서레이어와는상관없이전체화면에보이는대로선택합니다. 4 Auto-Enhance 선택영역의테두리를자동보정하는옵션입니다. Magic Wand Tool( 자동선택도구 ) 비슷한색상영역을한번에선택할수있는기능으로단일색상의이미지를추출할때효과적으로사용할수 있습니다. --> -> 자동선택도구옵션패널 1 2 1 Tolerance - 11 -

선택영역의범위를지정하는옵션으로수치가높을수록선택범위가넓어집니다. 2 Contiguous( 인접 ) 이항목을체크하였을경우에는클릭한지점에해당하는이미지만동일색상을선택하지만, 체크를해제했을경우에는이미지전체에서클릭한지점과동일한색상을모두선택합니다. Tip 배경이단색인이미지에서특정부분을선택하고자할때단색을선택한후 Select( 선택 ) 메뉴의 Inverse( 반전 ) 기능으로선택영역을반대로지정하여쉽게선택할수있습니다. Crop Tool( 자르기도구 ) 사각형모양으로선택한이미지부분만을남기고나머지부분을잘라없애줍니다. Perspective Crop Tool( 원근자르기도구 ) 기울어진이미지를수평및수직으로바로잡아왜곡된이미지를바로잡거나일반이미지를왜곡시켜표현할 수있는도구입니다. Slice Tool( 분할도구 ) 이미지를분할하여여러장의독립된형태로저장할수있는기능입니다. 웹이미지제작시이미지분할과 최적화를위해사용됩니다. Slice Selection Tool( 분할선택도구 ) 분할된영역을선택하는기능으로이동, 복사, 삭제등의명령을실행할수있습니다. Eyedropper Tool( 스포이드도구 ) 스포이드도구는이미지의특정색상을추출하여빠르게전경색이나배경색으로지정할수있습니다. 3D Material Eyedropper Tool(3D 재질스포이드도구 ) 3D 오브젝트에칠해진재질을추출하는도구입니다. Color Sampler Tool( 컬러샘플도구 ) 색상정보를확인할때사용하는도구로색상정보값을 Info 패널에서확인할수있습니다. Ruler Tool( 측정도구 ) 임의의두점을클릭드래그하여그직선의좌표와크기, 각도등의정보를알수있습니다. Note Tool( 노트도구 ) 작업시메모나공동작업을위한이미지에간단한주의사항이나주석등의간단한메모를삽입할수있습니 다. Count Tool( 카운트도구 ) 마우스로클릭하여카운트번호를표시한후작업이미지에서특정부분을순서대로표시할때사용합니다. Spot Healing Brush Tool( 스폿힐링브러시도구 ) 마우스로처음클릭한곳을시작점으로하여마우스를드래그하여복사하는기능합니다. - 12 -

Healing Brush Tool( 복구브러시도구 ) 이미지를복제하고자할때사용하는도구로 Alt 키를누른채복제하고자하는이미지부분을클릭한후다 른영역에드래그하여복제합니다. --> -> 복구브러시옵션패널 1 2 3 4 5 1 Brush 사용할브러시의크기와모양을지정합니다. a Size : 브러시의크기를조절합니다. b Hardness : 브러시의부드럽고거친정도를조절합니다. c Spacing : 선택된브러시의기본단위인원들이연결되는간격을조절합니다. 수키가클수록원과원사이의간격이멀어집니다. d Angle : 브러시형태의각도를조절합니다. e Roundness : 브러시의완만한곡면도를조절합니다. f Size : 타블렛을사용할경우압력감지부분에대한옵션입니다. 2 Mode 브러시적용시다양한블랜딩모드를적용할수있습니다. 3 Source a Sample : 마우스로지정한지점의이미지를샘플로추출하여이미지를리터칭합니다. b Pattern : 패턴으로등록된이미지샘플을선택하여리터칭합니다. 4 Aligned Alt 키로지정한곳을다른곳에드래그하여복제할때정렬방식을어떻게설정할것인지를지정합니다. 5 Sample 레이어로구분된이미지에서레이어의구분없이전체화면에보이는대로리터칭합니다. Patch Tool( 패치도구 ) - 13 -

복구브러시도구와같이이미지의원본질감을살리면서복제할수있는기능이지만, 패치도구는선택영역 으로지정된이미지를통째로이동시켜복제하는기능으로보다넓은영역을복제하고자할경우에유용합니 다. -> 패치도구옵션패널 1 2 3 1 Patch a Source : 선택한영역을이동하였을때마우스를위치시킨이미지를미리보여주며, 마우스를놓게되면해당부분의이미지가처음선택했던영역에복사됩니다. b Destination : 선택한영역을이동하였을때바로복사됩니다. 2 Transparent 복사되는이미지부분에투명도가적용됩니다. 3 Use Pattern 선택한영역에지정한패턴을적용합니다. Content-Aware Move Tool( 내용인식이동도구 ) 특정부분의크기변화가일어나지않도록보호하면서선택된영역만이동시킬수있는도구입니다. Red Eye Tool( 레드아이도구 ) 적목현상을없앨수있는도구로눈동자의크기와어두운정도를선택할수도있습니다. Brush Tool( 브러시도구 ) 여러가지형태의다양한브러시를지정하거나만들어그림을그릴수있으며, 원하는영역에채색을할수도 있습니다. --> -> 브러시도구옵션패널 1 2 3 4 1 Brush 사용하는브러시의크기와모양을지정합니다. - 14 -

a Size : 브러시의크기를조절합니다. b Hardness : 브러시경계부분의부드럽고거친정도를조절합니다. 2 Mode 브러시도구로채색할때블랜딩모드를적용할수있습니다. 3 Opacity 브러시로채색할때불투명도를조절합니다. 4 Flow 마우스의누름정도에따라번짐값을설정할수있는옵션으로수치가높을수록빠르고강하게번짐효과를적용할수있습니다. Pencil Tool( 연필도구 ) 연필도구는브러시도구와다르게계단현상이적용되기때문에선이부드럽지않고딱딱하고거친느낌으로 채색이됩니다. Color Replacement Tool( 컬러대체도구 ) 이미지의질감이나음영을그대로유지한상태로특정부분의색상을쉽게바꿀수있는도구입니다. Mixer Brush Tool( 혼합브러시도구 ) 브러시도구를이용하여색상을혼합하여채색할수있는도구로수채화를그리듯이사진을유화풍그림으로 손쉽게그릴수있습니다. Clone Stamp Tool( 복제도장도구 ) 이미지의특정부분을다른이미지의부분또는전체에복제하는기능으로서 Alt 키를누른상태에서클릭하 여복제할부분을설정하고원하는위치에드래그하여설정한부분을시작으로복제합니다. --> -> 복제도장도구옵션패널 1 2 3 4 5 6-15 -

1 Brush 사용하는브러시의크기와모양을지정합니다. 2 Mode 도장도구적용시블랜드모드를적용할수있습니다. 3 Opacity 도장도구적용시불투명도를조절할수있습니다. 4 Flow 마우스의누름정도에따라번짐값을설정할수있는옵션으로수치가높을수록빠르고강하게번짐효과를적용할수있습니다. 5 Enable airbrush-style build-up effects 에어브러시는마우스왼쪽버튼을누르고있는정도에따라채색의양이결정됩니다. 즉, 계속누르고있으면덧칠이됩니다. 6 Aligned 이항목을체크하였을경우에는입력된부분부터복제되는위치까지거리를기억하여마우스의이동에따라변하게되며, 체크하지않았을경우에는초기입력위치만을기억하여다시입력할때초기입력부분이복제됩니다. Pattern Stamp Tool( 패턴도장도구 ) 원하는이미지의일부분을패턴으로등록후원하는이미지위에드래그하여패턴으로칠해줍니다. Tip 패턴으로등록시킬부분을 Rectangular Marquee Tool로선택하여 Edit>Define Pattern 명령으로패턴을등록한후원하는이미지위에드래그하면패턴이적용됩니다. History Brush Tool( 작업내역브러시도구 ) 다양한작업을통하여변경된이미지를원래상태로되돌릴수있는도구입니다. 즉, 마지막으로저장된원본 으로복원시키면서다양한효과를적용할수있습니다. Art History Brush( 미술작업내역브러시도구 ) Style 의옵션설정에따라서다양한붓질감을이용하여회화적인효과를표현할수있는도구입니다. Eraser Tool( 지우개도구 ) 마우스로드래그하여이미지의일부분을지워주거나배경색을칠해줍니다. Background Eraser Tool( 배경지우개도구 ) 마우스로클릭한부분의이미지색상을인식하여투명하게지워줍니다. Magic Eraser Tool( 마술지우개도구 ) 자동선택도구처럼옵션패널의 Tolerance 설정값에따라유사한색상을선택하여한꺼번에지워줍니다. Gradient Tool( 그레이디언트도구 ) 옵션패널의그레이디언트편집창에서두가지이상의색상과색상사이에변해가는색상을뚜렷한경계없 이부드럽게처리하여여러개의색상을만들어사용하는도구입니다. - 16 -

--> -> 그레이디언트도구옵션패널 1 2 3 4 5 1 Click to edit to the gradient 미리보기창을클릭하게되면그레이디언트색상을수정하거나제작할수있는편집창이나타납니다. a Presets : 포토샵에서제공하는그레이디언트색상모음으로선택할수있으며, 원하는그레이디언트를선택하여수정할수도있습니다. b Name : 현재선택된그레이디언트의이름을나타내는부분으로직접입력하여변경할수도있습니다. c Gradient Type : 그레이디언트의색상단계를표현하는방식으로단색으로표현하는 Solid와라인효과를적용한듯한색상을표현하는 Noise 방식이있습니다. d Smoothness : 그레이디언트가변화하는부드러운정도를조절합니다. 수치가높을수록부드럽게표현됩니다. e 색상슬라이더 : 현재선택된그레이디언트의색상정보를보여줍니다. f Opacity Stops : 색상슬라이더바상단의버튼으로그레이디언트에적용하는색상의불투명도를조절합니다. g Color Stops : 색상슬라이더바하단의버튼으로그레이디언트에적용하는색상을지정합니다. h Stops : 불투명도및색상등을조절합니다. 2 Gradient 그레이디언트가적용되는모양을지정할수있습니다. - 17 -

3 Reverse 이항목을체크하고드래그하게되면그레이디언트의시작점과끝점의색상을반대로적용하게됩니다. 4 Dither 색상이이어지는부분의경계들이부드럽게적용됩니다. 5 Transparency 투명그레이디언트를적용할수있습니다. 투명그레이디언트를사용할경우에는반드시체크해주어야합니다. Paint Bucket Tool( 페인트통도구 ) 이미지에서같은색범위를인식하여그영역에색상이나패턴을한번에채웁니다. 3D Material Drop Tool(3D 재질놓기도구 ) 3D 오브젝트에재질을칠합니다. Blur Tool( 흐림효과도구 ) 마우스를드래그하여이미지를뿌옇게초점이흐린효과를만들어줍니다. -> 흐림효과도구옵션패널 1 1 Strength 문지르는압력의세기를조절합니다. 수치가클수록한꺼번에흐려지는정도가많습니다. Sharpen Tool( 선명효과도구 ) 이미지를뚜렷하게초점이선명한효과를만들어줍니다. -> 선명효과도구옵션패널 1 2 1 Strength 샤픈툴의문지르는압력의세기를조절합니다. 수치가클수록한꺼번에색상의대비차가많아집니다. 2 Protect Detail 원본이미지의픽셀이훼손되지않도록보호합니다. Smudge Tool( 손가락도구 ) 손가락으로문지르는듯한효과를줍니다. -> 손가락도구옵션패널 1 1 Finger Painting 마우스로클릭할때현재지정된전경색을혼합하여드래그하게됩니다. Dodge Tool( 닷지도구 ) 마우스로드래그하여원하는이미지영역을밝게합니다. - 18 -

-> 닷지도구옵션패널 1 2 3 1 Range 효과가적용되는범위를설정합니다. Shadow는가장어두운톤, Midtones은중간톤, Highlights는가장밝은톤에적용하게됩니다. 2 Exposure 브러시로문지르는압력의세기를조절합니다. 수치가클수록효과가많이적용됩니다. 3 Project Tones 이미지의밝기를조절할때원본이미지의색상을기준으로그색상보다밝게보정합니다. 즉, 원본이미지톤을보호한채색상의밝기를조절합니다. Burn Tool( 번도구 ) 이미지를부분적으로어둡게만듭니다. Sponge Tool( 스폰지도구 ) 이미지의채도를조절하여선명하거나탁하게만듭니다. -> 스폰지도구옵션패널 1 2 3 1 Mode a Desaturate : 이미지의채도를낮춥니다. b Saturate : 이미지의채도를높입니다. 2 Flow 브러시로드래그하여문지르는압력의세기를조절합니다. 3 Vibrance 이미지의채도를조절할때원본이미지의색상을기준으로맑거나탁하게보정합니다. 즉, 원본이미지톤을보호한채색상의채도값을조절합니다. Pen Tool( 펜도구 ) 곡선과직선으로이루어진이미지의외곽을패스화하여픽셀영역이나선택영역으로전환하여사용가능한 도구로 PATHS( 패스 ) 패널에저장하여언제든지다시불러와사용이가능합니다. Freedom Pen Tool( 자유형태펜도구 ), Add Anchor Point Tool( 기준점추가도구 ), Delete Anchor Point Tool( 기준점삭제도구 ), Convert Point Tool( 기준점변환도구 ) 자유형태펜도구는마우스로자유롭게드래그하여패스를만듭니다. 기준점추가도구는만들어진패스에앵커포인트를추가하고, 기준점삭제도구는만들어진패스에서앵커포인트를삭제합니다. 기준점변환도구는핸들을삭제하거나생성시켜앵커포인트의속성을바꾸면서형태를자유롭게변형시킬수있습니다. -> Path 작업할때의옵션패널 1 2 3 4 5 6 7 8 9 10-19 -

-> Shape 작업할때의옵션패널 11 12 13 14 1 Pick tool mode a Shape : 패스를제작할때도형으로만듭니다. 레이어패널과패스패널에 Shape 창이생성됩니다. b Path : 패스로만들어줍니다. 레이어와는상관없이패스패널에 Work Path 창이생성됩니다. c Pixels : 패스, 도형이아닌픽셀이미지로만들어지면서전경색이채워집니다. 펜툴에서는지정되지않고, 도형툴에서만지정하여사용할수있습니다. 2 Selection 선택한패스를선택영역으로설정합니다. 3 Mask 선택한레이어에선택한패스의모양으로벡터마스크를만듭니다. 4 Shape 선택한패스를모양레이어로만듭니다. 5 Path operations 선택한패스들의모양을합치거나빼기, 또는교차하여모양을만듭니다. 6 Path alignment 선택한패스들을정렬합니다. 7 Path arrangement 선택한패스를정돈합니다. 8 Rubber Band 패스를그리는동안마우스포인터를가져간지점에클릭할경우만들어지는모양이미리표시됩니다. 9 Auto Add/Delete 패스를제작할때자동으로포인트를추가하거나삭제할수있습니다. 10 Align Edges 이항목을체크하면픽셀격자에맞게벡터모양의가장자리를정렬하고선명하게만듭니다. - 20 -

11 Fill/Stroke 패스의면색과선색을지정합니다. a 투명하게만듭니다. b 면색을칠합니다. c 그레이디언트색상을칠합니다. d 패턴을칠합니다. e Color Picker 대화상자가나타납니다. f Recently Used Colors : 최근사용한색상목록입니다. g Swatches 패널에등록되어있는색상견본입니다. 12 Set shape stroke width 선의두께를지정합니다. 13 Set shape stroke type 선의모양을지정합니다. a 등록된선스타일목록입니다.. b Align, Caps, Corners : 패스를기준으로외곽선을안쪽, 중앙, 바깥쪽의위치를설정하는옵션과선의양쪽끝모양, 선의모서리모양을지정합니다. c Preset : 선스타일에서원하는모양을선택합니다. d Dashed Line : 점선을만들경우선의길이와간격을조절합니다. 14 W/H 만들어진패스모양의가로, 세로크기를확인하고변경할수있습니다. Path Selection Tool( 패스선택도구 ), Direct Selection Tool( 직접선택도구 ) 패스선택도구는벡터도형이나패스를선택하는도구이고, 직접선택도구는패스모양을수정하는도구입 니다. Horizontal Type Tool( 수평문자도구 ), Vertical Type Tool( 세로문자도구 ) 가로와세로로문자를입력하는도구로문자를입력하면자동으로새로운레이어가생성됩니다. - 21 -

-> 문자도구옵션패널 1 2 3 4 5 6 7 8 9 1 Change the text orientation 입력한문자의방향을바꿉니다. 2 Set the font family 입력된문자의서체를변경하거나새로입력될문자의서체를지정합니다. 3 Set the font style 입력된문자의스타일을지정합니다. 4 Set the font size 문자의크기를지정합니다. 5 Set the anti-aliasing method 문자의경계처리방식을지정합니다. 6 Align Text 문자의정렬방식을지정합니다. 7 Set the text color 문자의색상을지정합니다. 8 Create warped text 문자를왜곡시켜변형시키는효과입니다. a Style : 효과의종류를지정합니다. b Horizontal/Vertical : 굴절방향을가로또는세로로지정합니다. c Bend : 휘는정도를조절합니다. d Horizontal Distortion : 좌우로굴절되는정도를조절합니다. e Vertical Distortion : 상하로굴절되는정도를조절합니다. - 22 -

<Arc> <Arc Lower> <Arc Upper> <Arch> <Bulge> <Shell Lower> <Shell Upper> <Flag> <Wave> <Fish> <Rise> <Fisheye> <Inflate> <Squeeze> <Twist> 9 Toggle the Character and Paragraph palettes Character 패널과 Paragraph 패널을보여줍니다. Tip 입력된문자의글꼴이나크기, 색상등은옵션패널에서지정하여도되지만, Window 메뉴의 Character 패널을이용하면좀더자세한속성까지지정및수정할수있습니다. Horizontal Type Mask Tool( 수평문자마스크도구 ), Vertical Type Mask Tool( 세로문자마스크도구 ) 문자를수평선택영역이나수직선택영역으로입력할때사용합니다. 문자입력후에는타입이아닌선택영 역으로바뀝니다. Rectangle Tool( 사각형도구 ) 사각형형태의오브젝트를만들수있습니다. 도형도구를사용할경우에는옵션패널에서 Shape, Paths, Pixels 의옵션중어떠한형식으로작업할지먼저설정하고사용하도록합니다. - 23 -

-> 사각형도구옵션패널 1 2 3 4 5 6 7 8 1 Pick tool mode a Shape : 패스를제작할때도형으로만듭니다. 레이어패널과패스패널에모양창이생성됩니다. b Paths : 패스로만들어줍니다. 패스패널에 Work Path 창이생성됩니다. Work Path 창을더블클릭하여 Save Path 할수도있습니다. c Pixels : 패스, 도형이아닌픽셀이미지로만들어지면서전경색이채워집니다. 펜도구에서는지정되지않고, 도형도구에서만지정하여사용할수있습니다. [Shape를지정했을경우 ] [Paths 를지정했을경우 ] [Pixels 을지정했을경우 ] - 24 -

2 Fill/Stroke 패스의면색과선색을지정합니다. 3 W/H 만들어진패스모양의가로, 세로크기를확인하고변경할수있습니다. 4 Path operations 선택한패스들의모양을합치거나빼기, 또는교차하여모양을만듭니다. 5 Path alignment 선택한패스들을정렬합니다. 6 Path arrangement 선택한패스를정돈합니다. 7 Rectangle options a Unconstrained : 마우스로드래그하여자유롭게사각형을그립니다. b Square : 정사각형으로그려집니다. c Fixed Size : 가로, 세로값을입력하여도형을그립니다. d Proportional : 가로, 세로비율값을입력하여동일한비례로도형을그립니다. e From Center : 클릭한점을기준으로사각형이그려집니다. 8 Align Edges 이항목을체크하면픽셀격자에맞게벡터모양의가장자리를정렬하고선명하게만듭니다. Rounded Rectangle Tool( 모서리가둥근직사각형도구 ) 둥근사각형형태의오브젝트를만들수있습니다. -> 모서리가둥근직사각형도구옵션패널 1 2 1 Rounded Rectangle Options - 25 -

2 Radius( 반경 ) 모서리의둥근정도를조절합니다. Ellipse Tool( 타원도구 ) 원형의오브젝트를만들수있습니다. -> 타원도구옵션패널 1 1 Ellipse Options a Circle( 원 ( 직경또는반경그리기 )) : 정원으로그려집니다. Polygon Tool( 다각형도구 ) 각종다각형형태의오브젝트를만들수있습니다. -> 다각형도구옵션패널 1 2 1 Polygon Options <polygon-03> - 26 -

a Radius : 다각형의반지름길이를입력하여다각형의크기를조절합니다. b Smooth Corners : 꼭짓점이둥근다각형을그립니다. c Star : 별모양을만듭니다. 측면들여쓰기기준의수치값을높이면폭이좁아져서날카로운별모양을만들수있습니다. 가장자리매끄럽게항목을체크하면안쪽으로들어간모서리부분이부드럽게만들어집니다. 2 Sides 원하는모서리나꼭짓점의개수를입력하여다각형을그릴수있습니다. Line Tool( 선도구 ) 다양한두께의선을만들수있습니다. -> 선도구옵션패널 1 2 1 Star Options a Start : 시작부분에화살표가생깁니다. b End : 끝부분에화살표가생깁니다. c Width : 선의굵기를기준으로화살촉의폭을조절합니다. d Length : 선의굵기를기준으로화살촉의길이를조절합니다. e Concavity : 화살촉의모양을변형시킵니다. 수치가높을수록날카로운화살촉이됩니다. 2 Weight 선의굵기를조절합니다. Custom Shape Tool( 사용자정의모양도구 ) 다양한형태의오브젝트를만들수있습니다. -> 사용자정의모양도구옵션패널 - 27 -

1 2 1 Custom Shape Options 2 Shape 여러모양의셰이프중에서원하는셰이프를지정합니다. 돋보기도구 (Zoom Tool), 손바닥도구 (Hand Tool) 돋보기툴은이미지화면을확대, 축소할때사용하고, 손바닥툴은이미지화면을원하는부분으로이동할때사용합니다. 이미지창크기보다화면비율이클경우이동가능합니다. -> 돋보기도구옵션패널 1 2 3 4 5 6 7 8 9 1 Zoon in 이미지를확대합니다. 2 Zoom out 이미지를축소합니다. 3 Resize Windows To Fit 이항목을체크하게되면확대 / 축소비율에따라작업창의크기도자동으로조절됩니다. 4 Zoom All Windows 이항목을체크하게되면작업공간에열려있는모든이미지들을한꺼번에확대하거나축소합니다. 5 Scrubby Zoom 마우스를드래그하지않고누르고있을경우에부드럽게화면이확대및축소됩니다. 6 Actual Pixels 이미지를 100% 상태로보여줍니다. 돋보기도구를더블클릭하는것과같은기능입니다. 7 Fit Screen 이미지가가려지는부분없이작업화면에모두보여주는기능으로손도구를더블클릭하는것과같은기능입니다. 8 Fill Screen 이미지가가로나세로로확대되어작업화면에모두채워주는옵션입니다. 9 Print Size 이미지의해상도에따라출력되는이미지의크기를보여줍니다. Rotate View Tool( 회전보기도구 ) 회전보기도구는손도구에회전기능까지더해진도구입니다. 화면모드 전경색과배경색을지정하거나, 여러가지화면모드를지원합니다. - 28 -

GTQ Part03. Menu( 메뉴 ) File>New 가로, 세로원하는크기로새로운이미지파일을만듭니다. -> New 대화상자 2 1 7 3 4 5 6 1 Name : 새로운이미지파일의이름을입력합니다. 조건에서제시한파일명으로직접이름을입력하여도됩니다. 2 Preset : 포토샵에서제공하는다양한종류의이미지크기를선택할수있습니다. 3 Width : 이미지의가로크기를입력합니다. 4 Height : 이미지의세로크기를입력합니다. 5 Resolution : 이미지의해상도를입력합니다. 6 Color Mode : 이미지의색상모드를지정합니다. 7 Background Contents : 이미지의바탕색을지정합니다. File>Open 저장되어있는이미지를불러옵니다. File>Save, Save As 작업중인이미지를덮어쓰기하거나, 다른이름으로저장합니다. 포맷형식을 Photoshop(*.PSD;*.PDD) 으로저장하여야작업중인 Layer를포함하여파일이저장됩니다. 모든작업이끝나면압축파일로다시저장하기위하여 File 메뉴에서 Save As를실행하여, 포맷형식을 JPG(*.JPG;*.JPEG) 로지정하여저장합니다. Edit>Fill, Stroke 브러시도구나그레이디언트도구이외에사용자가원하는부분에면색과선색을빠르게채워넣을수있는방법으로 Pattern 또한채워넣을수있습니다. 1. Fill 선택영역에전경색이나배경색, 패턴등을채울수있는기능입니다. - 29 -

-> Fill 대화상자 1 2 3 4 5 1 Use 전경색이나배경색또는패턴등채우기할방법을선택합니다. 2 Custom Pattern Use 항목에서패턴으로선택되었을경우활성화되는부분으로등록된패턴을선택할수있는항목입니다. 3 Mode 적용된색상이나패턴에블랜드모드를적용합니다. 4 Opacity 적용된색상이나패턴에불투명도를조절합니다. 5 Preserve Transparency 투명이미지를보호하라는의미로투명레이어를만든상태에서이항목을체크하게되면색상이나패턴이채워지지않습니다. 2. Stroke 선택영역을따라외곽에색을채우는기능으로선택영역이지정되어있을경우에만활성화됩니다. -> Stroke 대화상자 - 30 -

1 2 3 4 1 Width 외곽선의두께를설정합니다. 2 Color 외곽선에적용될색상을지정합니다. 3 Location 선택영역의안쪽, 중앙, 바깥쪽에색상을채울지를지정합니다. 4 Blending(Mode, Opacity) 외곽선의색상에모드나불투명도를지정합니다. Edit>Free Transform, Transform Edit 메뉴의 Transform 명령은선택된이미지를다양한모양으로변형시킬수있는기능이고, Free Transform Tool 은크기조절과회전이가능한기능입니다. 1 Scale : 이미지의크기를조절합니다. 2 Rotate : 이미지를회전시킵니다. 3 Skew : 이미지의기울기를조절합니다. 4 Distort : 핸들의꼭짓점을이동시켜이미지를자유롭게변형시킵니다. 5 Perspective : 이미지의원근감을조절합니다. 6 Warp : 핸들이나포인트를움직여자유롭게이미지를변형시킵니다. 7 Rotate 180 : 이미지를 180도회전시킵니다. 8 Rotate 90 CW : 이미지를시계방향으로 90도회전시킵니다. 9 Rotate 90 CCW : 이미지를시계반대방향으로 90도회전시킵니다. 10 Flip Horizontal : 이미지를수평반사시킵니다. 11 Flip Vertical : 이미지를수직반사시킵니다. - 31 -

< 원본 > <Size> <Rotate> <Skew> <Distort> <Perspective> <Warp> <Rotate 180 > <Rotate 90 CW> - 32 -

<Rotate 90 CCW> <Flip Horizontal> <Flip Vertical> Edit>Define Pattern 패턴이란일정한이미지가반복적으로이어지는것으로, 패턴등록시반드시 Rectangular Marquee Tool를사용해야합니다. 또한도구사용시옵션패널에서 Feather 값이설정된경우에는패턴으로등록할수없습니다. --> --> --> Image>Mode 작업중인이미지의모드를바꿀수있습니다. 보편적으로는작업할새창을만들때먼저설정하고작업을 합니다. Image>Adjustments Image 메뉴의 Adjustments 명령은이미지의명도나채도, 색상을조정할수있는많은기능들이있습니다. 그 중대표적으로사용되는기능에대하여알아보겠습니다. - 33 -

1. Hue/Saturation 색의 3 속성인색상, 채도, 명도를조절합니다. Colorize 항목의체크유무에따라색상의혼합색상이달라집니 다. --> -> Hue/Saturation 대화상자 1 2 3 4 5 6 7 1 Edit : 조정할색상의기준을지정합니다. 2 Hue : 이미지의색상을바꿔줍니다. 3 Saturation : 이미지의채도를높이거나낮춰줍니다. 4 Lightness : 이미지의명도를높이거나낮춰줍니다. 5 Colorize : 이항목을체크하게되면듀오톤과같이한가지색상으로색상보정이가능합니다. 6 Gradient Bar : 위의바는기본색상을나타내고, 아래의바는현재이미지색상의그레이디언트로조정되는상태를나타냅니다. 7 Eyedropper Tool : 선택한색상의영역을더해주거나제외시켜색상보정이가능합니다. 2. Color Balance 어두운영역, 중간영역, 밝은영역을선택하여이미지의톤에따라색상의밸런스를조절하여색상을조정합니다. -> Color Balance 대화상자 1 2 1 Color Balance : 슬라이더를움직여원하는색상을추가하는기능이다. 상대적으로반대색상은감소한다. 2 Tone Balance : Shadow 는전반적으로어두운부분위주로색상을추가하며, Midtones 은중간영역부분에 - 34 -

색상이추가됩니다. 그리고 Highlights 는밝은영역위주로색상이추가됩니다. 3 Preserve Luminosity : 원본이미지의명도값을유지한상태에서색상작업을진행합니다. 3. Levels 이미지의밝기와어둡기를조절할뿐만아니라대비차를조절하여명암상태를확연하게드러나도록보정할 수있는기능입니다. --> -> Levels 대화상자 1 2 4 3 1 Channel : 채널별로다르게밝기를조절할수있습니다. 적용할채널을지정합니다. 2 Input Levels : 수치를입력하여직접이미지의명도값을조절할수있으며슬라이드를움직여조절하면수치가자동적으로변환합니다. - 섀도슬라이드 : 오른쪽으로드래그하면슬라이드가히스토그램의어두운영역을많이포함하게되므로이미지가어두워집니다. - 중간값슬라이드 : 컬러이미지의중간톤을찾는데사용됩니다. 섀도슬라이드와하이라이트값을설정한뒤조절합니다. - 하이라이트슬라이드 : 왼쪽으로드래그하면슬라이드가히스토그램의밝은영역을많이포함하게되므로이미지가밝아집니다. 3 Output Levels : 이미지전체색상의밝기를조정합니다. 검정색슬라이더는검정의밝기를나타내고흰색슬라이더는흰색의밝기단계를나타냅니다. 기본값은가장어두운검정과가장밝은흰색으로설정됩니다. 4 Eyedropper Tool : 섀도스포이드는이미지에서가장어두운톤을설정하며중간값스포이드는중간톤을, 하리라이트스포이드는가장밝은곳을설정합니다. 이미지에클릭한지점을해당값으로설정하여이미지의밝기를변화시킵니다. 4. Brightness/Contrast 이미지의명암과색상대비를조정하는기능으로가장쉽고간단하게이미지의명암과색상대비를조절할수 있는기능이기도합니다. - 35 -

-> 명도 / 대비대화상자 2 1 1 Brightness : 이미지의밝기를조절합니다. 2 Contrast : 색상대비값을조절합니다. 5. Curves 곡선은어두운톤과밝은톤의중간값의색상을세밀하게조절할수있는감마곡선을이용하여명도는물론 색조까지조절할수있는기능입니다. --> -> Curves 대화상자 1 2 3 1 곡선, 직선아이콘 : 곡선또는직선을사용해이미지를보정합니다. 2 그래프 : 밝고어두운영역을대상으로그래프를이용하여밝기를조절합니다. 3 Input, Output : 입력과출력에나타나는수치를 0~255 또는퍼센트로표시할수있습니다. 6. Desaturate 컬러이미지를흑백으로전환시키는기능입니다. - 36 -

--> 7. Invert 이미지의색상을보색대비로반전시키는기능입니다. Image>Image Size 작업중인이미지의크기를조절합니다. 앞서저장한 PSD 파일을최종저장후 Image Size 명령으로크기를조절한후 JPG 파일로다시저장하여제출합니다. -> Image Size 대화상자 1 2 3 4 6 5 1 Pixel Dimentions : 화면해상도를표시하며모니터로이미지를볼때화면에서나타나는가로, 세로의크기를설정할수있습니다. a Width : 이미지의가로크기를조절합니다. b Height : 이미지의세로크기를조절합니다. 2 Document Size : 이미지를인쇄할경우의크기를나타냅니다. 3 Resolution : 이미지해상도를나타냅니다. 4 Scale Styles : 이항목을체크하게되면이미지의레이어스타일이적용된경우이미지의크기가변동됨에따라스타일의크기도함께조절됩니다. 5 Constrain Proportions : 이항목을체크하게되면이미지의크기를변경할때가로, 세로크기를같은비율로유지하며크기를조절할수있습니다. 6 Resample Image : 이항목을체크하지않으면이미지파일의용량과관계없이이미지크기및해상도를변경할수있습니다. Image>Canvas Size 작업중에작업공간이부족할경우이미지의크기와는상관없이캔버스크기만을조절합니다. -> Canvas Size 대화상자 - 37 -

1 2 3 4 5 1 Current Size : 현재열려있는이미지의가로, 세로크기를나타냅니다. 2 New Size : 새롭게조절하고자하는이미지의가로, 세로크기를입력하는부분입니다. 3 Relative : 이항목을체크하게되면기존의이미지크기에서키우고자하는만큼의수치값만을입력하면됩니다. 4 Anchor : 캔버스크기가커졌을경우기존이미지의위치를지정합니다. 5 Canvas extension color : 캔버스크기가커졌을경우배경색상을지정합니다. Image>Image Rotation 이미지를통째로회전시키는기능으로 Edit 메뉴의 Transform 과는달리부분이아닌전체이미지를회전시키 는기능입니다. Layer>New>Layer via Cut, Layer via Copy Layer 메뉴의 Layer via Cut 은선택된이미지영역을레이어자체를분리하여잘라내는기능이고, Layer via Copy 는레이어를하나더분리하여복사하는기능입니다. --> Layer>Clipping Mask 클리핑마스크는선택된레이어이미지를하위레이어안으로넣어하위레이어의이미지안쪽영역에만보이 도록하는기능으로여러개의이미지를하위레이어안에표현할수있습니다. - 38 -

--> --> Layer>Merge Layers, Merge Visible, Flatten Image Merge Layers는 Layers 패널에서다중으로선택된레이어들을하나의레이어로합쳐주는기능이고, Merge Visible은눈아이콘이켜져있는레이어들만하나로합쳐줍니다. Flatten Image는모든레이어를하나로합쳐줍니다. Layer>Matting Remove Black Matte와 Remove White Matte는이미지를선택하여이동했을때검정색잔상이나흰색잔상을없애주는기능이고, Defringe는대화상자에서설정값을직접입력하여잔상을없애주는기능으로이미지를부분적으로선택하여합성할경우경계부분의배경잔상을없앨때매우유용하게사용할수있는기능입니다. Select>All 전체이미지영역을선택합니다. Select>Deselect, Reselect 선택영역을해제하거나다시재선택합니다. Select>Inverse 기존의선택영역을반전시켜반대로선택영역을지정해주는기능입니다. Select>Transform Selection 이미지에영향을주지않고선택영역만크기를조절하거나회전시킬수있는기능입니다. - 39 -

GTQ Part04. Pannel( 패널 ) Layers 레이어는포토샵을대표하는기능중하나입니다. 레이어는작업을위한한장한장의투명종이라고할수있습니다. 투명셀로판종이로비유되는레이어는여러장겹쳐놓으면맨위에서부터이미지가보이고, 이미지가없는투명영역아래의이미지가비쳐보입니다. 이미지의수정, 편집, 합성, 분리등을할수있으며, 포토샵의핵심기술이라고할수있을정도로매우중요한기본기능입니다. -> Layers 패널 1 3 5 2 4 7 6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 Blending Mode 작업레이어와하단레이어와의색상합성방법을다양한모드로적용하여나타낼수있습니다. 2 Opacity 레이어의투명도를적용할수있는기능으로백그라운드레이어를제외한모든레이어의불투명도를조절합니다. 3 Lock 지정된레이어에작업내용이적용되지않도록잠궈놓는기능입니다. a Lock transparent pixels : 투명영역을잠궈놓으므로레이어상의이미지안쪽에만효과가적용됩니다. b Lock image pixels : 브러시 ( 채색 ) 작업이적용되지않습니다. c Lock position : 레이어가움직이지않도록잠궈놓아이동툴로이미지를이동할수없습니다. d Lock all : 모든기능을잠금상태로만들어해당레이어는작업을할수없습니다. 4 Fill 불투명도와마찬가지로이미지에불투명도를조절하는기능입니다. 그러나불투명도가작업레이어전체의투명도를조절한다면칠은레이어스타일과블랜드모드에는영향을주지않고순수이미지영역에만투명도를적용합니다. 5 Indicates text layer 타입툴로글자를입력하게되면레이어팔레트에 T자로표시되는문자레이어가생성되어수정, 편집이가능합니다. 6 Indicates layer effects - 40 -

레이어스타일효과를적용하게되면나타나는아이콘으로오른쪽의작은삼각형을클릭하여적용된스타일의목록을볼수있으며, 더블클릭하여스타일을수정할수도있습니다. 7 눈아이콘레이어이미지를가리거나보여줍니다. 8 Layer Group 비슷한레이어끼리한폴더안에넣어관리할때사용할수있는기능으로레이어의수가많아지면레이어를구분하기어려워지므로레이어그룹을만들어알아보기쉽고, 작업하기쉽도록관리하도록합니다. 9 일반투명레이어레이어팔레트에서일반적으로작업할수있는투명레이어를말합니다. 10 자물쇠아이콘어떠한작업도적용되지않도록잠궈진레이어에는자물쇠아이콘이표시됩니다. 기본배경레이어에일반적으로기본값으로표시되어있습니다. 11 Link layers 선택된레이어와다른레이어들끼리연결시킵니다. 12 Add a layer style 선택한레이어에레이어스타일을적용합니다. 레이어스타일은레이어상의텍스트나이미지에글미자, 입체, 후광등의다양한효과를적용할수있습니다. 13 Add layer mask 선택된레이어에레이어마스크를적용합니다. 14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레이어상의이미지색상, 명도, 채도를수정할수있는보정레이어를만듭니다. 보정레이어에서는언제든지수정이가능합니다. 15 Create a new group 새로운레이어그룹을만듭니다. 16 Create a new layer 새로운레이어를만듭니다. 17 Delete layer 선택된레이어를삭제합니다. 1. Layer Style 레이어스타일은레이어를사용할때가장많이사용되는기능중에하나입니다. 그림자효과나입체효과등 문자나이미지에특수한효과를적용하고자할경우쉽고빠르게다양한효과를적용할수있습니다. - Drop Shadow 레이어이미지의외곽에그림자효과를적용합니다. - 41 -

1 3 4 6 7 8 2 5 9 10 11 1 Blend Mode : 이미지에적용할블랜드모드를선택합니다. 2 Set color of shadow : 그림자의색상을지정합니다. 3 Opacity : 그림자의불투명도를조절합니다. 4 Angle : 그림자의생성각도를조절합니다. 5 Use Global Light : 이항목을체크하면레이어스타일을적용한모든레이어의그림자각도가자동적으로한꺼번에조절됩니다. 6 Distance : 그림자의거리를조절합니다. 7 Spread : 그림자의퍼지는정도를조절합니다. 8 Size : 그림자의크기를조절합니다. 9 Contour : 그림자의외형모양을지정합니다. 10 Noise : 그림자에노이즈효과를주어거칠게표현합니다. 11 Layer Knocks Out Drop Shadow : 투명레이어의그림자를흐리게처리합니다. - Inner Shadow 레이어이미지의안쪽으로그림자효과를적용합니다. 1 1 Choke : 그림자의강도를조절합니다. - 42 -

- Outer Glow 레이어이미지외곽으로빛이퍼지는발광효과를적용합니다. 1 2 3 4 5 1 Noise : 거친점형태로퍼지는효과를적용합니다. 2 Set color of glow : 빛효과를내는색상을지정합니다. 보다멋진빛효과를제작하려면그레이디언트색상을지정하면더좋습니다. 3 Technique : 빛효과를부드럽게퍼지게할것인지, 정교한색상으로만들것인지를선택합니다. 4 Range : 테두리가여러겹인빛을제작할때사용하는옵션으로테두리의두께를조절합니다. 5 Jitter : 색상을그레이디언트로지정한경우, 그레이디언트색상을랜덤으로퍼지게하는기능입니다. - Inner Glow 레이어이미지의안쪽으로빛이퍼지는발광효과를적용합니다. 1 1 Source : 퍼짐효과를레이어내부전체에적용할것인지, 내부테두리를따라적용할것인지를선택합니다. - Bevel and Emboss 레이어이미지에볼륨감을주어입체효과를적용합니다. - 43 -

14 1 2 3 4 5 6 10 11 12 7 9 13 8 1 Style : 다섯가지의입체효과를선택할수있습니다. 2 Technique : 입체효과를적용할때의기법을지정합니다. 3 Depth : 입체효과의경사각깊이를조절합니다. 4 Direction : 입체효과의방향을조절합니다. 5 Size : 입체효과의폭의크기를조절합니다. 6 Soften : 입체효과의부드러움정도를조절합니다. 7 Angle : 입체효과의각도를조절합니다. 8 Use Global Light : 이항목을체크하면레이어스타일을적용한모든레이어의그림자각도가자동적으로한꺼번에조절됩니다. 9 Altitude : 입체효과높이의각도를지정합니다. 10 Gloss Contour : 입체효과의모양을지정하는곳입니다. 11 Highlight Mode : 밝은영역에입체효과를적용하는방법을지정합니다. 12 Shadow Mode : 어두운영역에입체효과를적용하는방법을지정합니다. 13 Opacity : 입체효과의불투명도를조절합니다. 14 Contour, Texture : 입체효과의모양과질감을지정합니다. - Satin 레이어이미지에광택효과를적용합니다. - 44 -

- Color Overlay 레이어이미지에색상을덧씌우는기능입니다. - Gradient Overlay 레이어이미지에그레이디언트색상을덧씌우는기능입니다. - 45 -

1 2 3 4 1 Gradient : 그레이디언트색상을지정하거나원하는색상을만들수있습니다. 2 Style : 그레이디언트의스타일을지정합니다. 3 Angle : 그레이디언트의적용각도를조절합니다. 4 Scale : 그레이디언트의무늬간격을조절합니다. - Pattern Overlay 레이어이미지에패턴무늬를덧씌우는기능입니다. 1 2 3 1 Pattern : 적용할패턴무늬를지정합니다. 2 Snap to Origin : 패턴을레이어상단왼쪽에자동으로맞춥니다. 3 Link with Layer : 레이어에링크를걸어줍니다. - Stroke 레이어이미지의외곽으로테두리를만듭니다. - 46 -

1 2 4 3 1 Size : 테두리두께를조절합니다. 2 Position : 테두리가만들어질위치를지정합니다. 3 Fill Type : 단색, 그레이디언트, 패턴중어떤스타일로적용할지를지정합니다. 4 Color : 테두리에적용할색상을지정합니다. 2. Blending Mode Blending Mode 는레이어패널뿐만아니라메뉴의칠, 선기능, 페인팅도구등의옵션패널에서도적용할수 있는기능으로두이미지의색상이혼합되어보여지는방식을말합니다. - 47 -

Normal 두레이어를합성하지않은일반작업모드입니다. Dissolve 이미지가픽셀단위로불규칙하게뿌려집니다. 불투명도값을조절하여뿌려지는정도를조절합니다. Darken 적용되는이미지의색상값보다하위레이어이미지의밝은부분은전체적으로어둡게표시됩니다. Multiply 흰색을제외한색상들이곱해져서겹치는부분의이미지가전체적으로어두워집니다. Color Burn 번툴을사용하듯이이미지전체를어둡게표현합니다. Linear Burn Color Burn보다좀더강하게어둡게표현합니다. Darker Color Color Burn보다좀더강하게어둡게표현합니다. Lighten 어둡기 하기 모드와 반대로배경레이어보 다어두운부분은사 라지고 밝은 이미지 부분만 보이게 되어 전체적으로밝게표현 됩니다. Screen 레이어의검은색부분이미지가밝아지고흰색은그대로유지되어전체적으로밝게표현합니다. Color Dodge 전체적으로명도값을밝게하여전체적인합성이미지를밝게표시합니다. - 48 -

Linear Dodge 색상닷지보다좀더강한명도값을증가시켜이미지를밝게표현합니다. Lighter Color 선형닷지보다좀더강한명도값을증가시켜이미지를밝게표현합니다. Overlay 두개의레이어이미지를혼합하여중간색은사라지고밝고어두움만표현합니다. Soft Light 레이어이미지의 100% 의흰색과검정색은사라지고어두운부분은더욱어둡게, 밝은부분은더욱밝게표현합니다. Hard Light 레이어이미지의 100% 흰색과검정색도적용되며, 어두운부분은더욱어둡게밝은부분은더욱밝게표현합니다. Vivid Light Hard Light 보다채도는높고, 명도는낮게표현합니다. Linear Light 혼합할색상의명도가 50% 보다밝으면색의밝기를높여밝게표현하고, 50% 보다어두우면색의밝기를낮추어어둡게표현합니다. Hard Mix 어떤혼합모드보다강렬한효과를만드는모드로, 중간톤을제거하고밝은색과어두운색만을이용하여혼합시킵니다. Pin Light 소프트라이트보다는밝고하드라이트보다는어둡게표현합니다. Difference 합성되는부분의색상에서밝은색상으로보색으로블랜딩되며, 색상차이가없을경우에는검은색으로나타냅니다. - 49 -

Exclusion 차이모드와유사하지만효과가약하게나타납니다. Hue 하우레이어의채도와명도를제외한색상값에영향을받아합성합니다. Saturation 하위레이어의색상과명도를제외한색상값에영향을받아합성합니다. Color 하위레이어에는명도만을적용시키고상위레이어에는색상과채도를적용시킵니다. Luminosity 하위레이어에는색상과채도를적용시키고상위레이어에는명도를적용시킵니다. 3. Layer Mask 선택된레이어에마스크기능을적용하여경계면이자연스러운이미지를합성할수있습니다. --> - 50 -

--> 4. Adjustment Layer Adjustment Layer 는 Adjustments 패널을이용하여원본을그대로유지하면서이미지의색상과톤을보정할 수있는기능으로레이어가따로분리되어색상보정이되기때문에언제든지수정이가능합니다. --> --> --> Paths 일러스트레이터에서는드로잉을목적으로패스를사용하지만포토샵에서는주로선택을목적으로사용합니다. 펜도구로패스를생성하게되면 Paths 패널에패스창이만들어지며수정, 보완하거나선택영역으로변경하 - 51 -

여사용할수있습니다. 1 2 3 4 5 6 7 1 Fill path with foreground color 선택된패스에전경색이채워집니다. 2 Stroke path with brush 선택된패스의외곽선을따라지정된브러시모양으로패스를따라전경색이그려지게됩니다. 3 Load path as a selection 선택된패스를선택영역으로표시합니다. 4 Make work path from selection 선택영역으로지정된부분을패스로변환시킵니다. 5 Add a mask 패스영역을마스크처리합니다. 6 Create new path 새로운패스창을만듭니다. 7 Delete current path 선택된패스를삭제합니다. Character 문자의속성을조절할수있는팔레트로써글꼴, 스타일, 크기, 행간, 자간, 컬러등을모두조절합니다. 1 3 7 5 9 2 4 8 6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1 Set the font family 문자의폰트종류를선택합니다. 2 Set the font style 각폰트에따른스타일 ( 굵기, 기울임 ) 을선택합니다. 3 Set the font size 문자의크기를조절합니다. 4 Set the leading 행과행사이의간격 ( 행간 ) 을조절합니다. 5 Vertically scale 문자의세로길이 ( 폭 ) 를조절합니다. 6 Horizontally scale 문자의가로길이 ( 폭 ) 를조절합니다. 7 Set the kerning between two character 커서가위치한좌우에있는문자사이의간격을조절합니다. - 52 -

8 Set the tracking for the selected characters 문자들사이의간격 ( 자간 ) 을조절합니다. 9 Set the baseline shift 문자의기준선인베이스라인을기준으로글자를상하로조절합니다. 10 Set the text color 문자의색상을조절합니다. 11 Faux Bold 문자를볼드체로굵게표현합니다. 12 Faux Italic 문자를이탤릭체로기울입니다. 13 All Caps 영문에만해당되는옵션으로모든문자를대문자로표시합니다. 14 Small Caps 영문에만해당되는옵션으로모든문자를작은대문자로표시합니다. 15 Superscript 글자를위첨자로표시합니다. 16 Subscript 글자를아래첨자로표시합니다. 17 Underline 글자에밑줄을그어줍니다. 18 Strikethrough 글자가운데에수평선을그어줍니다. 19 Language 글꼴을지원하는국가를선택합니다. 20 Anti-aliasing 글자의외곽선을부드럽게해주는앤티앨리어싱을적용합니다. Paragraph 문장의정렬기준과들여쓰기, 단락의여백등을조절할수있는팔레트입니다. 1 2 3 4 5 6 7 8 10 11 9 12 13 1 Left align text 문장을왼쪽정렬합니다. 2 Center text 문장을중앙정렬합니다. 3 Right align text 문장을오른쪽정렬합니다. 4 Justify last left 양끝정렬, 단락끝부분의여백을왼쪽정렬합니다. 5 Justify last centered 양끝정렬, 단락끝부분의여백을중앙정렬합니다. 6 Justify last right - 53 -

양끝정렬, 단부분의여백을오른쪽정렬합니다. 7 Justify all 강제정렬, 단락끝부분의여백을양쪽혼합정렬합니다. 8 Indent left margin 문장의왼쪽여백을조절합니다. 9 Indent right margin 문장의오른쪽여백을조절합니다. 10 Indent first line 문장의첫줄들여쓰기를조절합니다. 11 Add space before paragraph 문단의위쪽여백을조절합니다. 12 Add space after paragraph 문단의아래쪽여백을조절합니다. 13 Hyphenate 영문의경우특정단어가길어서아래행으로넘어갈경우자동으로하이픈표시를하여연결해줍니다. - 54 -

GTQ Part05. Filter( 필터 ) Filter 필터는이미지에여러가지효과를주어사용자가원하는이미지로바꿔주는기능으로이미지의색상보정, 형태변형, 질감추가, 회화적인느낌같은다양한효과를적용할수있습니다. 여기서는주로사용하는기능위주의효과만을알아보겠습니다. Artistic( 예술효과 ) 이미지에예술적인표현방식으로다양한회화적표현을할수있습니다. <Colored Pencil> <Cutout> <Dry Brush> - 55 -

<Film Grain> <Fresco> <Neon Glow> <Paint Daubs> <Palette Knife> <Plastic Wrap> <Poster Edges> <Rough Pastels> <Smudge Stick> <Sponge> <Underpainting> <Watercolor> Blur 이미지의선명도를조절하여부드럽게처리하는기능입니다. - 56 -

<Average> <Blur> <Blur More> <Box Blur> <Gaussian Blur> <Lens Blur> <Motion Blur> <Radial Blur> <Shape Blur> <Smart Blur> <Surface Blur> Brush Strokes 이미지를다양한형태의붓으로페인팅한느낌을주는필터들입니다. - 57 -

<Accented Edges> <Angled Strokes> <Crosshatch> <Dark Strokes> <Ink Outlines> <Spatter> <Sprayed Strokes> <Sumi-e> Distort( 왜곡 ) 원본이미지를변형하여다양한효과를적용하는필터들입니다. <Displace> <Pinch> <Polar Coordinates> - 58 -

<Ripple> <Shear> <Spherize> <Twirl> <Wave> <ZigZag> <Diffuse Glow> <Glass> <Ocean Ripple> Noise 이미지에여러형태의잡티및노이즈, 흠집등을추가또는제거하는필터들입니다. <Add Noise> <Despeckle> <Dust and Scratches> - 59 -

<Median> <Reduce Noise> Pixelate 이미지의픽셀들을조합하거나혼합하여새로운이미지로변형하는필터들입니다. <Color Halttone> <Crystallize> <facet> <Fragment> <Mezzotint> <Mosaic> <Pointillize> Render 이미지에입체감및각종빛과조명효과를줄수있는필터입니다. - 60 -

<Clouds> <Difference Clouds> <Fibers> <Rens Flare> <Lighting Effects> Sketch 전경색과배경색에영양을받아이미지에스케치한효과를적용하는필터들입니다. <Bas Relief> <Chalk & Charcoal> <Charcoal> - 61 -

<Chrome> <Cont' Crayon> <Graphic Pen> <Halftone Pattern> <Note Paper> <Photocopy> <Plaster> <Reticulation> <Stamp> <Torn Edges> <Water Paper> Stylize 이미지의픽셀을다양한형태의스타일로변형시켜새로운느낌을표현하는필터들입니다. <Diffuse> <Emboss> <Extrude> - 62 -

<Find Edges> <Glowing Edges> <Solarize> <Tiles> <Trace Contour> <Wind> Texture 이미지에다양한형태의질감효과를적용하는필터들입니다. <Craquelure> <Grain> <Mosaic Tiles> <Patchwork> <Stained Glass> <Texturizer> - 6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