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년도지방기능경기대회채점기준. 채점상의유의사항직종명웹디자인및개발 다음사항을유의하여채점하시오. ) 채점방법 ü 과제별로, USB 저장장치를이용한수거방식을통해제출된작품을선수컴퓨터가아닌동일한사양의심사위원컴퓨터에서채점하는것을원칙으로한다. ü 각과제별작품수거가완료되면채점할수있다. ü 심사장은심사위원들로구성된심사조를편성하여주관적 / 객관적평가항목과평가점수가골고루편성하여평가할수있도록한다. ü 주관적항목의채점은채점표를사용한 등급제방식으로, 의채점은심사조별합의채점방식으로한다. ü 채점은과제출제 ( 수정 ) 위원이정한채점기준에의하며, 채점기준은경기집행및심사채점에지장이없는범위내에서심사장을포함한심사위원전원의합의로채점실시전에공개할수있다. ü 과제에서지정한웹브라우저를사용하여지정된주소를열어채점한다. 단, 지정된주소에서확인이불가능하거나, 링크에러및기타에러등으로페이지를열수없을경우작업완성여부와관계없이관련항목은 0점처리한다. ü 심사위원전원합의에의해실격처리된작품은채점에서제외한다. ü 타채점관련사항은기능경기대회관리규칙에서정한바에의한다. ) 주관적항목채점기준 ü 독립채점 (등급제적용 ) ü 채점항목별배점을 등급제를적용하여채점하고, 배점비율에따라득점을환산하여합산한다. <등급제점수에따른기준 > 점수 0 등급미제출나쁨보통잘함매우잘함 ) 채점기준 ü 합의채점 ü 채점항목의조건에모두부합하는경우득점처리하고, 이외에는 0점처리한다. ü 채점항목에부분점수가있는경우각부분항목의조건에따라해당하는부분점수만큼득점또는감점처리한다.
. 채점기준표 ) 주요항목별배점직종명웹디자인및개발 과제 제 과제 일련 주요항목 배점 채점방법 채점시기 독립합의경기진행중 경기 종료후 A 모듈주관적항목 0 A 모듈 0 B 모듈주관적항목 5 B 모듈 5 5 C 모듈주관적항목 5 6 C 모듈 5 비고 합계 00
) 채점방법및기준 ( 경기종료후채점 ) 제 과제 - A 모듈 (Design & Publishing) 구분 일련 주요항목세부항목 ( 채점방법 ) 배점 메인페이지디자인에서메뉴아이콘과공유하기아이콘은페이지디자인과어울리도록 UX 디자인을적용했다. 페이지디자인과어울리지않고, UX 디자인이부족하다. 페이지디자인과어울리지않지만, UX 디자인을하였다. 페이지디자인과어울리지만, UX 디자인이부족하다. 메뉴및공유하기아이콘 페이지디자인과어울리고, UX 디자인이훌륭하다. 공유하기아이콘과소셜아이콘의동적효과는사용자의흥미를유발하도록구현했다. 아이콘은있지만동적효과가적용되지않았다. 공유하기아이콘에만동적효과를적용했다. 공유하기아이콘과소셜아이콘모두동적효과를적용했다. 공유하기아이콘과소셜아이콘에적용된동적효과가사용자의흥미를유발한다. 메인페이지디자인에서 개영역은서로잘어울리며, 각메뉴를잘표현한다. 주관적항목 (0) 서로어울리지않고, 각메뉴를잘표현하지못한다. 서로어울리지않지만, 각메뉴를잘표현한다. 서로잘어울리지만, 각메뉴를잘표현하지못한다. 서로잘어울리고, 각메뉴를잘표현한다. 개영역의바로가기요소는이미지와잘어울리며, 적용된동적효과가사용자의시선을끌도록구현했다. 메인페이지 이미지와잘어울리지않고, 동적효과가없다. 이미지와잘어울리지만동적효과가없다. 이미지와잘어울리고, 동적효과가적용되었다. 이미지와잘어울리고, 동적효과가사용자의시선을끈다. 타이포그래피로슬로건을디자인하고메인페이지디자인과잘어울리도록적용했다. 슬로건이타이포그래피로디자인되지않았다. 5 슬로건디자인이메인페이지디자인과어울리지않는다. 슬로건디자인이메인페이지디자인과잘어울린다. 슬로건을타이포그래피로매력있게디자인되었으며, 메인페이지디자인과잘어울리도록적용했다.
지도를잘활용하여정보의가독성이높도록디자인했다. 지도를그대로사용하여디자인의완성도가낮다. 6 디자인이평범하고가독성이낮다. 지도를잘활용하여표현하였지만, 정보의가독성이낮다. 지도를잘활용하여표현하였고, 정보의가독성이높다. 특산품안내 지도를이용한특산품안내서비스를사용자의관심과흥미를유발할수있는동적효과를적용하여구현했다. 정보는보이지만, 동적효과를적용하지않았다. 7 지도와특산품정보중하나에만동적효과를적용했다. 지도와특산품정보에모두동적효과를적용했다. 주관적항목 (0) 지도와특산품정보에모두동적효과를적용하여사용자의관심과흥미를유발한다. 사용자의참여를유도할수있도록디자인했다. 디자인의완성도가낮다. 8 이벤트 디자인은완성하였으나, 관심과흥미를끌기에부족하다. 완성된디자인이사용자의관심과흥미를유발한다. 선수가직접구상한문장이나디자인요소를가미하여사용자의참여를유도하기에충분하다. 사용자의참여를유도할수있도록디자인했다. 디자인의완성도가낮다. 9 구매후기 디자인은완성하였으나, 관심과흥미를끌기에부족하다. 완성된디자인이사용자의관심과흥미를유발한다. 선수가직접구상한문장이나디자인요소를가미하여사용자의참여를유도하기에충분하다. (0) 메뉴및공유하기아이콘 * 메뉴및공유하기아이콘은페이지의이동이나스크롤에도같은곳에위치한다.( 이벤트또는구매후기페이지에서확인한다.)( 점 ) * 메뉴아이콘클릭시동적효과가적용되어펼쳐지고, 다시한번클릭하거나닫기버튼을누르면동적효과와함께사라진다.( 점 ) * 공유하기아이콘클릭시동적효과와함께 개이상의소셜아이콘이펼쳐지며나타난다 ( 점 ) * 나타나기효과가끝나면각각의소셜아이콘에도순차적으로동적효과가나타난다.( 점 ) 메인페이지 * 개의영역에 개이상의이미지를이용한디자인과바로가기요소가구성되었다.( 점 ) * 바로가기링크요소에는 개이상의동적효과가반복적으로실행된다.( 점 ) * 타이포그래피로디자인한 힘내라경남! 이라는슬로건을배치했다.( 점 )
5 특산품안내 * SVG 를생성하고 SVG 를이용하여지도에시군 ( 지역 ) 의영역명칭 ( 지역명 ) 을표기했다.( 점 ) * 지역의영역이하이라이트되거나하이라이트가해제될때 개이상의동적효과를적용했다.( 점 ) * 특정지역에마우스를오버하면, 지도위에지역명과특산품정보 ( 대표특산품사진, 특산품 ) 가보인다.(.5 점 ) * 특산품정보가나타나고사라질때 개이상의동적효과를적용했다.(.5 점 ) (0) 6 이벤트 * 이벤트안내이미지영역을디자인하고구현했다.( 점 ) * 게임영역을카드판, 게임시작버튼, 힌트보기버튼, 남은시간, 찾은카드수로구성하고, 개이상의카드짝을찾은게임진행중상태로구현했다.( 점 ) * 출석체크영역을 개의출석스탬프를찍을수있도록구성하고출석한날짜와함께하나이상의출석스탬프가보이도록구현했다.( 점 ) 7 구매후기 * 구매후기안내이미지영역을디자인하고구현했다.(.5 점 ) * 구매후기목록에는 0 개이상의글이보이고, 사진, 별점 (5 개의별모양아이콘 ), 이름 ( 작성자 ), 구매품, 구매처, 구매일, 글내용 (50 자이후말줄임표기 ) 이목록에보이도록구현했다.(.5 점 ) 합계 0
제 과제 - B 모듈 (Client-side Development) 구분 일련 주요항목세부항목 ( 채점방법 ) 배점 게임에적용된효과 ( 카드뒤집기효과, 카운트다운등 ) 는사용자의흥미와재미를유발한다. 동적효과가적용되지않았다. 이벤트 카드에만입체적인회전효과를적용했다. 카드외의다른요소에동적효과를적용했다. 주관적항목 (5) 게임구성요소전반적으로동적효과를적용하여사용자의흥미와재미를유발한다. 후기등록 Form 의구성과입력값에대한안내및입력값오류메시지는사용자편의성을고려하여구현했다. 사용자편의성을고려하지않았다. 구매후기 개이내의항목에서사용자편의성을고려했다. 개이상의항목에서사용자편의성을고려했다. 폼의구성과입력안내및입력값오류메시지를인지하기쉽고사용하기편리하게구현했다. * 게임시작 버튼을클릭하면 8 개의시군별카드중 8 장의카드짝이무작위로선택되어카드판에랜덤하게배치된다. ( 점 ) * 게임시작 버튼을클릭하면남은시간영역에 5 초부터 0 초까지카드확인시간이 초간격으로카운트다운된다.( 점 ) (5) 이벤트 * 첫번째카드를뒤집은후 초이내두번째카드를뒤집지않으면, 첫번째카드는다시뒷면이보이도록뒤집힌다.(.5 점 ) * 첫번째카드를뒤집은후 초이내에두번째카드를뒤집은경우, 두장의카드가동일한이미지가아니면두장의카드가모두뒷면이보이도록뒤집힌다.(.5 점 ) * 두장의카드를뒤집어카드짝 ( 같은사진 장 ) 을찾으면, 찾은카드수가 증가하고, 찾은카드는앞면이보이는상태를유지한다.( 점 ) * 앞면이보이는찾은카드 ( 사진 ) 위에해당카드의지역명 ( 시군명칭 ) 이보인다.( 점 ) * 게임도중 다시하기 버튼을클릭하면, 카드판의카드가랜덤하게다시세팅되고, 남은시간과찾은카드수가초기화되며, 게임이다시시작된다. 5 * 게임도중 힌트보기 버튼을클릭하면, 카드판의모든카드가 초동안앞면이보이도록뒤집히고, 초후원래대로돌아간다
6 * 게임이종료되면찾지못한카드도모두앞면 ( 사진 ) 이보이도록뒤집어지고, 카드 ( 사진 ) 위에해당카드의지역명 ( 시군명칭 ) 이표기된다.( 점 ) * 게임이종료되면, 찾은카드와찾지못한카드는표식이나효과를적용하여구분돼보인다.( 점 ) (5) 7 8 이벤트 * 게임이종료되면, 찾은카드수와함께이름과핸드폰를입력하여참여정보를등록할수있는폼이나타난다.( 점 ) * 핸드폰는 자리숫자만입력이가능하며, 사용자가숫자를입력할때마다, 000-0000-0000 과같은포맷으로즉시변경된다.( 점 ) * 등록 버튼을누르면, 입력값을검증하고, 입력값이과제의요구사항에맞지않는경우적절한오류메시지를출력한다.( 점 ) * 후기작성 버튼 ( 또는아이콘 ) 을클릭하면이름, 구매품, 구매처, 구매일, 내용, 별점, 사진을입력할수있는폼을포함하는모달창이보인다.( 점 ) * 후기내용은 Textarea 에 00 자이상작성해야한다. ( 점 ) 9 구매후기 * 별점은 5 개의별모양아이콘에마우스를이용하여 0 점부터 0 점의점수를줄수있다.( 점 ) * 사진은최소 개이상등록해야하고, jpg 파일만등록할수있으며, 사진추가 버튼을누르면, 사진파일을등록할수있는입력란이추가된다.( 점 ) * 후기등록 버튼을누르면, 과제의요구사항을검증하고, 입력값이요구사항에맞지않는경우적절한오류메시지를출력한다.( 점 ) 합계 0
제 과제 - C 모듈 (Server-side Development) 구분 일련 주요항목세부항목 ( 채점방법 ) 배점 구매후기 구매후기상세정보모달창은사용이편리하고가독성이높게구현되었다. 페이지레이아웃이완성되지않았다. 후기글의가독성이높다. 사진및버튼의구성과배치가사용이편리하다. 사진및버튼의배치가사용이편리하고, 후기글의가독성이높게구현되었다. 특산품관리페이지는직관적이고, 시용하기쉽게구현되었다. 주관적항목 (5) 특산품관리 관리기능 UI 가완성되지않았다. 관리기능 UI 의구성또는기능이직관적이지못하다. 관리기능 UI 의구성또는기능이직관적이다. 관리기능 UI 의구성또는기능이직관적이고사용이쉽다. 이벤트참여목록은가독성이높고당첨대상자를쉽게구분할수있다. 이벤트참여목록의 UI 가완성되지않았다. 이벤트관리 이벤트참여목록의정보가가독성이낮고, 당첨대상자의하이라이트효과가일반적이다. 이벤트참여목록이잘정렬되어가독성이높고, 당첨대상자의하이라이트효과가일반적이다. 이벤트참여목록의가독성이높고하이라이트효과는당첨대상자를쉽게구분할수있게구현되었다. * 참여정보등록 API 를이용하여이벤트참여정보데이터가등록되고, " 이벤트에참여해주셔서감사합니다." 메시지가출력된다. (5) 이벤트 * 같은날짜에동일한핸드폰로참여정보를입력하면 " 하루에한번만참여할수있습니다." 메시지가보이고참여정보가등록되지않는다. * 연속된출석일정보조회 API 를이용하여연속출석한날짜를조회할수있으며, 이벤트참여시출석체크영역에연속으로출석한일수에맞도록출석스탬프가찍힌다.( 점 ) * 연속된출석일정보조회 API 에등록하지않은핸드폰를이용하여조회하면 Response : 조회결과가없는경우 를응답한다.( 점 )
* 과제의요구사항에맞도록 구매후기등록 API 가구현되었고, 이를이용해구매후기글을등록할수있다. 5 아래항목은서버에업로드된파일로평가한다. * 구매후기에사진이등록된다. ( 점 ) * 구매후기의사진파일업로드시가로또는세로크기가 500px 이넘지않도록썸네일처리되어서버에업로드된다.( 점 ) * 업로드된사진파일에는중앙에 경상남도특산품 글씨가반투명한워터마크로적용되었다.( 점 ) 6 구매후기 * last-key 파라미터를이용하여 구매후기목록조회 API 를호출하면, last-key 에해당하는글이후 0 개의구매후기목록이작성일역순으로정렬되어조회된다. (5) 7 * 구매후기목록에서후기를선택하면 구매후기상세조회 API 를이용하여조회된구매후기상세정보 ( 이름, 구매품, 구매처, 구매일, 내용 ( 전체 ), 별점, 사진 ( 전체 )) 가보인다. 8 * 구매후기등록일을기준으로이전글과다음글로이동할수있는버튼이있고, 버튼을누르면이전글또는다음글로상세정보가변경된다. 9 특산품관리 * 특산품관리메뉴에서특산품정보 ( 사진, 농틍산품 ) 를변경할수있고, 변경된정보는특산품안내페이지에즉시반영된다. 0 이벤트관리 * 이벤트참여목록에는이름, 휴대폰, 점수 ( 찾은카드수 ), 참여일, 연속출석일수가보이고, 조회조건의날짜를입력하고조회버튼을누르면, 해당날짜의이벤트참여목록이보인다. ( 점 ) * 연속출석일수가 일인참여건은하이라이트되어보인다.( 점 ) 합계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