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콘텐츠산업동향 CONTENTS INDUSTRY TREND OF CHINA 2016 년 13 호 구분제목 주요이슈 주간 심층 Issue 일일동향 각장르별차트 기타 중국의왕홍경제 & 팬덤경제열풍분석 1. 왕홍경제 2. 팬덤경제 3. 인터넷방송 [2016 년 7 월 1 일 ] [2016 년 7 월 4 일 ] [2016 년 7 월 5 일 ] [2016 년 7 월 6 일 ] [2016 년 7 월 7 일 ] 드라마시청률 TOP10 박스오피스 TOP10 온라인게임 TOP10 음원 1 TOP10 음원 2 TOP10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안내 - 담당자 : 이향옥대리 hiangok@kocca.kr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운영안내안내 - 담당자 : 이단단주임 lidandan@kocca.kr 한국콘텐츠진흥원위챗공식계정 K-Content 안내 - 담당자 : 이단단주임 lidandan@kocca.kr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안내 - 다운로드 :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콘텐츠지식 해외시장동향 - 담당자 : 정효정주임 hyojung@kocca.kr 안내 2016년 KOCCA 중국관련행사리스트 [2016 년 7 월 8 일 ] [2016 년 7 월 11 일 ] [2016 년 7 월 12 일 ] [2016 년 7 월 13 일 ] [2016 년 7 월 14 일 ] [2016 년 7 월 15 일 ] 2016. 8. 2.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
중국의왕홍경제 & 팬덤경제열풍분석 1. 왕홍경제 왕홍 ( 网红 ): 인터넷스타를가리키는인터넷용어로, 중국최대 SNS 인웨이보등을통해이 름을알림. 현재중국에서는이들을이용하여다양한마케팅이이뤄지고있음 - 3 -
- 2016 년중국왕홍산업의부가가치가 580 억위안이라조사됨. 이는 2015 년중국전체박스오 피스인 440 억위안을훨씬뛰어넘는금액으로, 왕홍의시장과그가치가무한한성장성을 가지고있음을의미함 * 출처 : CBNData - 왕홍이운영하는인터넷쇼핑몰혹은광고상품과관련된소비가가장많이이뤄지고있는지역은 1위가저장, 2위광동, 3위장수, 4위상해, 5위푸젠, 6위베이징, 7위쓰촨, 8위후베이, 9위산동, 10위허난순으로나타남 - 왕홍경제의기본적인벨류체인은온라인과오프라인으로나뉘는데, 웨이보및 1인방송등으로팬덤을형성한왕홍은온오프라인매장을통해각종물건을판매함. 현재중국에서왕홍경제가전체산업의이슈로떠오르면서다양한비즈니스에이용되고있음. 이는모두팬덤을기반으로소비를형성하게됨 - 4 -
- 중국대표 SNS 웨이보와온라인쇼핑몰타오바오는중국의왕홍을탄생시킨플랫폼 웨이보 - 5 -
타오바오 - 이렇듯인터넷을통해인지도를높인왕홍은개인사업뿐만아니라여러기업들과의협력을통해비즈니스를진행하고있음. 현재중국에서왕홍경제를가장많이활용하고있는산업은인터넷방송임. 인터넷방송은최근 1,2년간중국내에서큰관심을받으며급속도로성장하고있음. 수십개가넘는인터넷방송업체가업계선두를차지하기위해스타들은물론이고유명왕홍을자신의플랫폼으로초청하여홍보및마케팅을진행함 - 현재중국최고의인기왕홍 papi 장의인터넷방송이가장대표적인사례로, 이즐보 ( 一直播 ), 메이파이 ( 美拍 ), 화쟈오 ( 花椒 ), 또우위 ( 斗鱼 ), 요우쿠 ( 优酷 ), 바이두, 판다TV( 熊猫 TV) 와찐르토우티아오 ( 今日头条 ) 등 8대플랫폼에서동시에 papi 장의 1인방송을생중계하였으며, 21:00 시에진행되기로사전에공지가되었으나, 갑작스럽게너무많은서버가몰리는바람에 12분늦어진 21:12 분이되어서야정상중계됨 - 이렇듯인터넷방송을통해인터넷방송사업자뿐만아니라왕홍또한인지도를높일수있는 윈윈전략으로이용되고있음 - 6 -
2. 팬덤경제 - 한국과비교하면중국내에팬덤이조직적으로이뤄지기시작한것은얼마되지않음. 최근 2,3년간조직적인팬덤문화가중국내에도생기기시작했고, 이를통해다양한비즈니스가형성되고있음 사례 영화 < 소시대 ( 小时代 )> - 영화 < 소시대 > 는팬덤영화의대표적인사례로, 현재 4편까지상영됨. 누적박스오피스는약 17억 91만위안으로다양한파생상품을형성하고수익을창출하고있음 - 7 -
웹드라마 < 도묘필기 ( 盗墓笔记 )> - 도묘필기는아이치에서 자체제작드라마 + 유료서비스 를최초로시도한작품임. 주인공리이펑의팬덤에의해유료서비스를순조롭게진행할수있었음. 웹드라마의인기에힘입어 8월 6일영화버전이상영을준비하고있음. 영화버전에서는전 EXO 멤버였던루한과최근중국젊은여성들에게큰인기를끌고있는배우징보란 ( 井柏然 ) 이주연을맡아, 또다른팬덤경제의효과를볼것으로기대하고있음 소설 < 나의기묘한남친 ( 我的奇妙男友 )> - 젊은작가쉐이첸모 ( 水阡墨 ) 의작품인 < 나의기묘한남친 > 은 2015년 5월후난인민출판사 ( 湖南人民出版社出版 ) 를통해출판됨. 건어물녀와 500살이넘었다는기묘한남친과의연애이야기를다룬소설로중국젊은이들에게큰인기를끌었으며, 팬덤을형성함. 이러한인기에힘입어 2016년 4월에는드라마로방영되어또한번의이슈를몰고옴 - 8 -
3. 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현황 - 현재중국에서는온라인개인방송보다는모바일을이용한개인방송이더큰인기를끌고있음. 인터넷방송은왕홍경제와팬덤경제가결합된가장대표적인비즈니스임 - 중국인터넷방송의 BJ는왕홍이대부분차지하고있으며, 플랫폼홍보를위해연예인들이직접 1인방송을진행하기도함. 왕홍이진행하는콘텐츠는대부분 UGC 의형태이며, 전문방송제작자들이참여하는콘텐츠는 PGC 로요우쿠투또등인터넷동영상사이트에서진행하고있음 - SNS가가장많이발달한미국등은 인터넷스타 를전문적으로관리하는매니지먼트와같이, 중국도미국의비즈니스모델을따라인기왕홍을계약하여체계적으로관리하고수익을배분하려는매니지먼트들이점점생겨나고있음 - 9 -
- 현재중국의인터넷 1 인방송은 PC 버전보다모바일용이더큰인기를끌고있음 - 중국에서모바일개인방송이더크게성장할수있는이유로는 3G/4G 사용환경이편리 해졌으며, 이를이용하는인구가 7.85 억명임. 아이리서치조사에따르면중국개인방송 플랫폼사용자가 2 억명이넘었다고추산하고있음 - 10 -
인터넷방송의대표기업 1. 텐센트 2. 알리바바 - 11 -
- 현재중국에서인터넷방송을이용한콘텐츠는크게 3 가지로나눌수있음 - 중국의인터넷방송수익모델은다른나라와마찬가지로광고와시청자들이보내주는별풍선이지만, 중국은인터넷방송과여러기업이협력하여더욱다양한수익모델을창출하고있음. 예를들어 6월 15일인터넷개인방송화쟈오 ( 花椒 ) 는 융합플랫폼 전략으로 100여곳의기업과합작하여전략적광고마케팅등을진행할것이라밝힘 - 12 -
인터넷방송의문제점 1. 왕홍만부각되는비즈니스환경 - 왕홍과플랫폼모두성장할수있는비즈니스환경을만들어야하지만, 현재는왕홍개인 의시장가치만올라는형태로, 건강하지않은비즈니스환경을초래할수있음 - 13 -
2. 시청자수조작 - 중국대표온라인쇼핑몰인타오바오 ( 淘宝 ) 를통해서인터넷개인방송플랫폼의시청자를구매할수있음. 5위안 ( 약 850원 ) 에 1천명, 10위안에 2천명등의가격으로판매. 뿐만아니라웨이보등다른 SNS 팔로워수도판매하고있음. 이러한시청자수구매는산업전반에악영향을미침 3. 정책과법률의부재 - 현재인터넷개인방송이자율적심의작업을진행하고있지만효과는미미한것으로나타남. 현재까지뚜렷한규제정책이나오진않았지만시장이커지고있는만큼관련정책및법률이시급한상황 网 - 14 -
- 인터넷사이트의자율적관리감독사례 시나웨이보 ( 新浪微博 ) 2012년 5월 28일시나웨이보는관리체계를올림. 당시의관리체계를기반으로규정및상품의운영체계를제정및업데이트하고있음. 사실이아닌정보및사용자간의갈등을해결하기위해네트즌들로구성된위원회를조직하여운영중에있음 - 15 -
단신이슈 중국현지의문화산업단신이슈를매일날짜별로 (7.1~7.15) 정리하였습니다. [2016년 7월 1일 ] 중국꽃미남스타리이펑 ( 李易峰 ) 의콘서트표값고작 30위안, 홍콩스타롱주얼 ( 容祖儿 ) 과리커신 ( 李克勤 ) 의표값 1,280 위안을 70% 할인하여판매... - 졸업시즌과함께시작된중국의여름방학은영화뿐만아니라공연등다양한문화소비가급격하게이뤄지는황금기임. 그중스타들의콘서트가집중적으로개최되고있으며, 6월부터 8월까지중국전역에서열리는콘서트만약 50여회. 2015 년과비교하며 10여회정도증가함 - 그러나콘서트를직접기획하거나운영하는회사에서는최근들어중국의콘서트시장이거품이사라지고있다고설명하면서, 많은콘서트가열리지만그중수익을내는공연은 10% 에불과하다고설명함 - 베이징의우커송체육관을예로들면약 18,000 명을수용할수있는데, 그중 20% 는경비등안전요원들이차지한다고하면남은전좌석을모두판매해야수익이겨우날수있는구조. 그러나이는국민가수라고불리우는왕페이, 천위쉰, 우웨톈 ( 五月天 ), 주걸륜등소수의가수만이가능하다고설명하면서, 이것을증명하는사례가바로 < 나는가수다 > 를통해스타덤에오른장신저 ( 张信哲 ) 의콘서트는암표상들이오히려 50% 할인된가격에판매했으며, 라이징스타리이펑의콘서트티켓또한 30위안으로가격이떨어짐 - 중국애니기업인장성애니 ( 长城动漫 ) 는링징테크 ( 灵境科技 ) 의주식 100% 를구매함. 총투자금액은 5.08 억위안. 장성애니는 2014 년 10억위안을들여 6개의애니 / 게임회사를인수합병함. 2015 년영업수입은 3.57 억위안. 링징테크의 2015 년영업수입은 1.14 억위안이고, 순이이익은 1054.68 만위안을기록함 - 대만의대표기업 HTC 는세퀘이어캐피탈과 MatrixPartners 등 28개벤터기업과 VR벤처캐피탈 Virtual Reality Venture Capital Alliance 을설립함. 앞으로수백억달러가 VR을위해투입될것이라밝힘 - 16 -
[2016년 7월 4일 ] - 6월 2일광전총국에서발표한 < 모바일게임출판서비스관리에관한통지 > 가 7월부터시행에들어감. 이번새로운규정이시행된배경에는 2015 년전국네티즌이고발한불량 APP 중게임류가 74.6% 로가장많은비율을차지하는등관리감독의필요성을느낌. 새로운규정에따르면, 7월부터모바일게임은 선심의, 후출판 에따라진행해야하며, 이미심의를받아서비스중인모바일게임의업그레이드버전을포함해서, 이미서비스중인모바일게임은 10월 1일까지심의와관련된보충절차를밟아야함 - 업계인사들은이번새로운규정으로인해시장에진입이까다로워졌지만, 시장질서를세우기에는아주좋을것이다라고설명함. 텐센트게임의책임자는 2013 년부터현재까지모바일게임에대한정부부처의관리감독이필요했었다며, 이번규정을통해더좋은시장환경을형성할수있을것이라생각한다고전함 - 이번규정에따라업계에생겨날가장큰변화는시장환경질서수립이외에서, 중소규모의모바일게임제작사들의경쟁력이더욱떨어질것이며, 빈익빈부익부 현상이더욱극단화될것으로보고있음. 텐센트, 왕이 ( 网易 ), 성다 ( 盛大 ) 등 3대기업의시장점유가더욱공고히될전망 - 최근광전총국은 2016 년 1월부터 3월까지광전총국에서허가증을수여한드라마편수는총 59편 /2,653 회임. 현대도시주제의드라마는 31편 /1,468 회로전체의 52.54%/55.33% 를차지함. 역사극은 27편 /1,136 회로전체의 45.76%/42.82% 를차지함. 항일전쟁을소재로하느드라마는 1편 /49 회로 1.69%/1.85% 를차지함 - 17 -
[2016년 7월 5일 ] - 7월4 일, 바이두는산하의바이두문학과완메이세계 ( 完美世界 ) 그룹을전략적파트너관계를맺고문학사업과판권사업, 영상 / 게임사업의벨류체인을잇는연합개발에집중할것이라발표함 - 바이두문학은바이두가 2014 년에설립한곳으로산하에종횡중문망 ( 纵横中文网 ), 91숑마오칸슈 (91 熊猫看书 ), 바이두슈청 ( 百度书城 ) 등의도서 / 문학관련사이트를운영하고있음. 이를통해우수한 IP를보유하고있음. 완메이세계는중국내에서멀티엔터의대표적기업으로게임과영상을가장큰사업으로운영하고있음 - 바이두는문학뿐만아니라티에바 ( 贴吧 ), 바이두동영상 ( 百度视频 ), 아이치이, 눠미영화 ( 糯米电影 ) 등 IP 인큐베이팅이가능한벨류체인이가장큰장점이며, 이를이용하여완메이세계의게임및영상작품개발에주력할것 - 글로벌리서치기업 Deloitte 가최근전세계미디어소비자를대상으로미디어시장조사를한결과미국과중국이세계에서가장큰미디어시장을형성하고있다고발표함. 결과에따르면전통 TV 디바이스를통한소비는계속해서하락하는추세를보이고있으나, 여전히가장강력한영향력을미치는미디어채널이라고밝힘. 유선 TV 시청가구를보면미국은전체인구의 76% 를보이면서가장많은비율을보였으며, 중국은 70% 로두번째를차지함 - 드라마시청습관에있어서는 83% 의중국시청자들은드라마주기적으로시청습관을가지고있다고밝혀가장높은수치를나타냄. 그중 41% 기매주최소 1번은드라마를시청한다라고답변함. 미국은드라마시청인구가 68% 로중국보다낮은수치를보임 - 18 -
[2016년 7월 6일 ] - 7월 5일, 완다그룹은 2016 년상반기재정보고를발표함. 전체수입은 1199.3 억위안으로전년대비 10.6% 증가함. 그중문화산업관련사업수입이 290.3 억위안으로전년대비 57.1% 증가하였고, 영상홀딩스의수입이 190.9 억위안으로전년대비 43.1% 증가함 - 2016 년 1월 12일, 완다그룹은 35억달러로미국의 Legendary Pictures 를인수하였고, 이는현재까지중국기업이가장큰규모로외국문화기업을인수한사례임. 인수합병이후발행한첫영화가 < 워크래프트 > 로상영 5일만에중국박스오피스 10억위안을기록함 - 하반기에도완다그룹의투자가들어간 < 닌가거북이 2> 와 < 울버린 3>, < 퍼시픽림2> 등할리우드대표시리즈영화가상영할예정이여서, 더많은수입창출이예측됨. 뿐만아니라완다의제작, 배급, 영화관사업, 파생상품사업등영화와관련된일련의벨류체인이더욱완성도높게이뤄지고있음 - 또한 5월 28일장시성난창 ( 江西南昌 ) 에오픈한완다프라자는 문화 + 여행 + 상업 을연계한완다의첫번째프로젝트로모두 400 억위안을투자함. 또한상하이디즈니를견제하기위한완다테마파크항목또한완다그룹의대형프로젝트로진행되고있음 - 저장위성과아이치이에서방여되고있는중국판 < 학교다녀오겠습니다 > 시즌 2가 6월 26일첫방송을한이후시청률은 1.1%, 아이치이뷰어수는 1억을넘기면서큰인기를끌고있음. 시즌 2에는루한과, 따장웨이 ( 大张伟 ), Ella, 장단펑 ( 张丹峰 ) 등이고정게스트로출연중임 - < 학교다녀오겠습니다 > 는 JTBC 와저장위성, 아이치이가협력하여제작하였고, 시즌 2의성공에는다양한볼거리제공과입소문, 그리고아이치이의성공적인마케팅이모두조화를이뤄얻어낸결과라고평가되고있음. 시즌 2의경우는일반고등학교뿐만아니라직업전문학교, 예술학교등에서촬영을진행함. 가장큰볼거리로떠오른부분은학교에서유명한학생이나선생님이화면에등장하여스타들과많은교류를함. 이들은 일반인 에서최근중국에서큰비즈니스모델로작용하고있는 왕홍 ( 网红 ) 으로거듭난경우라볼수있음 - 19 -
[2016년 7월 7일 ] - 7월 4일베이징지식재산권법원이찬싱문화미디어유한공사 ( 灿星文化传播有限公司 ) 로부터보이스오브차이나의중국명칭인 < 중국호성음 ( 中国好声音 )> 사용을금한다는명령을내린지이틀후인 7월6 일, 보이스오브차이나시리즈를방영한저장위성은 <2016 중국호성음 > 을 < 중국신가성 ( 中国新歌声 )> 으로변경하여 7월15 일부터방영할것이라도밝힘. 이는보이스오브차이나판권전쟁이후, 처음으로저장위성에서의견을발표한것 - 저장위성은 중국호성음 명칭의합법적인권익이저장위성에있기때문에, 어떠한개인이건기업에서 중국호성음 을사용하는것을금지한다고발표함. 또한이번에프로그램명칭을변경하면서저장위성은적지않은손실을봤기때문에, 현재까지이어지고있는법률적소송을예의주시할것이라고밝힘 - 2015 년부터중국역사상가장강력한음원판권제한령이후, 중국내무료다운로드시대가종결됐을뿐만아니라, 음악예능의인기로중국음원사이트들이호황을맞고있음. 통계에따르면 2015 년중국음원시장의규모는약 63.7 억위안이고, 올해는약 96.2 억위안에달할것이라예측하고있음 - 현재중국음원사이트는 QQ음악, 해양음악 ( 쿠고, 쿠워 ), 알리음악 ( 샤미, 톈톈 ) 이대부분의시장을점유하고있음. 중국음악예능에서발표된노래를각음원사이트들이독점계약위주로서비스를진행하고있으며, 현재 QQ음악이가장많은독점계약을성사시킴. QQ음악은현재소니, YG, 로엔, 큐브, FNC, 화이와협력하고있으며, 해양음악은 JYP, 알리는롤링스톤, SM, BMG 와협력하고있음 -음악예능이음원사이트에가져다주는이익은적지않은데, < 보이스오브차이나 > 시즌 4의음원을독점하고있는 QQ는해당음원의총스트리밍수가 80억회를초과하였으며, 가장많은스트리밍수를보인날은하루에 1.12 억회를기록함 - 중국음악예능뿐만아니라해외의음악예능의중국내수권을가지고있기도하는데. < 슈가맨 >, < 판타스틱듀오 > 는 QQ에서독점공개하고있음. 최근중국에서가장많은관심을받고있는음악예능 < 과계가왕 > 의음원또한 QQ에서공개하고있어많은이용자를끌어모으고있음 - 20 -
[2016년 7월 8일 ] - 중국내에서 IP열풍이계속되는가운데, 많은동영상사이트에서한국인기웹툰을구매하기위해경쟁중임. 네이버에서연재되었던오성대작가의인기웹툰인 < 기기괴괴 > 는성형을주제로한공포물로중국내에서도큰인기를끔. 중국에서웹툰이소개된하루만에클릭수가 100 만을넘어섰으며, 웨이보의관련글이 4억개가넘음 - 시대중낙픽처스 ( 时代众乐影业 ) 는영화와드라마를제작하고투자하고발행하는기업으로한국과많은협력을진행해온기업인. 시대중낙은 2016 년작품리스트를소개하는자리에서웹툰 < 기기괴괴 > 의웹드라마제작하기로하였으며, 러슬에서독점방영될예정임. 뿐만아니라광선미디어와협력하여 < 상속자들 > 의영화화를진행할것일밝힘. 영화 < 상속자들 > 은김은숙작가가직접시나리오편집을담당하기로함 - 이밖에도인기웹툰 < 마음의소리 > 는이광수주연의웹드라마로이미제작된상황으로 7월초에중국에도방영이될예정임 - 러슬이스포츠중계등스포츠비즈니스를활성화하고있는가운데, 3개월전에시작한러슬스포츠유료회원제도의가입회원이 150 만명을넘어섰다고발표함. 또한 2016-2017 년프리미엄리그의중계권을획득했다고발표함 - 경기의 IP가앞으로유료회원을확보하는데에핵심이될것이라고전하며, 현재스포츠 IP와관련된 300 개의프로젝트와, 매년 1만회의경기중계권판권을획득하고있다며, 이러한자원을이용하여스포츠비즈니스를더욱넓혀나갈것이라밝힘 - 2004 년부터 2016 년 6월까지중구광전총국드라마사사장 ( 广电总局电视剧司司长 ) 을역임했던리징셩 ( 李京盛 ) 이퇴직하고마오위가새로운드라마사사장으로임명됨. 리징셩은광전총국전에중국선전부문예국 ( 中宣部文艺局 ) 에서일을하다 2004 년에광전총국드라마사로넘어왔으며, 일극사성, 일극양성, 동영상플랫폼해외영상물신고제등강도높은제한령을도입시켜던인물 - 새로역임한마오위는기존에영화사의검사관으로활동하였음. 마오위는드라마사사장으로임명되면서사회주의및공산당의방향과일치하여업무를진행할것임을강조함. 또한드라마의등록및완성극의심의관리를더욱강화할것이라밝힘 - 21 -
[2016년 7월 11일 ] 三合一 - 중국대법원은최근장수성난징에서 < 전국법원의지식재산권심판 삼합일 추진회 > 와관련된좌담회를가짐. 삼합일이란인민법원지식재산권민사법원에서지식재산권과관련된민사 + 형사 + 행정소송을통일하여관리하겠다는의미 - 최근 2 년간중국내에서저작권소송이빈번하게이뤄짐. 2014 년과 2015 년전국각법원을통해이 뤄진지식재산권관련민사, 형사, 행정소송은모두각각 11.7 만과 13 만건이고, 전년대비새롭게 등록된소송은각각 9.6 만과 10.9 만건으로기하급수적으로늘어나고있는상황임 - 법원은민사와형사, 행정의통일이단순한통합이아닌 1+1+1 3 의효과를얻기위함이며, 법원간의 협력뿐만아니라공안과검찰, 상표권, 판권등각부서들이모두참여하여추진될것이라고설명함. 대법원은새로운시스템은빠른시일내에전국적으로시행할예정이라고밝힘 大鱼海棠 - 중국의여름방학시즌이본격적으로시작되면서많은영화들이상영하고있음. 그중애니메이션영화 < 대어해당 > 이상영사흘만에 2억위안을넘겼으며, 11일현재 2억 4167 만위안을넘기면서 2016 년최고작품의가능성을보이고있음 - 사람의영혼이바다속거대한물고기로귀환되고, 일정기간이지나면인간으로다시환생한다는스 토리라인으로전개되는판타지영화. 광선미디어와미안톈문화유한공사 ( 彼岸天文化有限公司 ) 가협 력하여제작 / 배급함. 총제작비는약 3 천만위안 - < 대어해당 > 의원작은 2007 년두명의이공계남학생들에의해제작된 7분짜리플래쉬작품 < 대 해 ( 大 海 )> 였음. 당시많은네티즌들의환호를받은작품으로플래쉬원작이영화로제작되기까지모두 12년이소요됐으며, 많은중국인들이기대를모은작품임. 2015 년가장많은박스오피스를기록한영화 < 몽키킹 ( 大圣归来 )> 과마찬가지로 < 대어해당 > 또한크라우딩펀드로제작됨 - 22 -
[2016년 7월 12일 ] - 중국의왕홍경제가업계를불문하고가장영향력있는마케팅중하나로각광받으면서, 중국최고의왕홍 ( 网红, 인터넷스타 ) papi 장이 7월11 일 21시중국 8대 1인방송플랫폼에서동시에 1인방송을진행하였고, 2천만명이넘는네티즌들이몰려그인기를증명함 - 이즐보 ( 一直播 ), 메이파이 ( 美拍 ), 화쟈오 ( 花椒 ), 또우위 ( 斗鱼 ), 요우쿠 ( 优酷 ), 바이두, 판다 TV( 熊猫 TV) 와찐르토우티아오 ( 今日头条 ) 등 8대플랫폼에서동시에 papi 장의 1인방송을생중계하였으며, 21:00 시에진행되기로사전에공지가되었으나, 갑작스럽게너무많은서버가몰리는바람에 12분늦어진 21:12 분이되어서야정상중계됨 - 11일 1인방송당시 papi 장개인사에대한질문이가장많이이뤄졌으며, papi 장은자신의사무실에서저녁식사를하면서네티즌들의물음에답변함. 이즐보와화쟈오플랫폼은 400 만명이넘는네티즌이몰렸으나, papi 장의생중계가끝나가급속도로사람이빠져나가는모습을보임. 현재웨이보에는 11일 papi 장의 1인방송다시보기가업로드되어있는데 12일오후 8시에집계결과 7435.1 만뷰어와 1.13 억개의좋아요수를보이고있음 - papi 장은중국최대 SNS 인웨이보의개인계정에연애, 우정, 사회이슈등다양한주제로 5-10 분가량의동영상을제작하여업로드하였고, 많은이들의공감대를형성함과동시에웃음코드를제공함. 현재 papi 장의웨이보팔로워수는 1,686 만명으로중국최고의왕홍 - 6월 24일발표한중국국민가수주걸륜의새앨범 <Jay Chou's Bedtime Stories( 周杰伦的床边故事 )> 의디지털음원수입이 3천만위안을넘어섬. 또한중국내에서많은팬덤을보유하고있는빅뱅, 아델, 리한나와같은해외가수의디지털음원판권을가지고 QQ음악은 18개월동안판매된디지털앨범이총 2천만장이며, 판매액은 1억위안을넘겼다고발표함 - 23 -
[2016년 7월 13일 ] - 중국국가판권국과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 国家互联网信息办公室 ), 공업정보화부 ( 工业和信息化部 ) 와공안부가연합하여인터넷저작권침해관련 검왕 2016( 剑网 2016) 를 7월하순부터본격적으로시행한다고발표 - 다음은판권국판권관리사사장위즈커 ( 于慈珂 ) 와의인터뷰주요내용 - 24 -
[2016 년 7 월 14 일 ] - 13 일중국최대영화제작 / 배급사인화이브라더스와광선미디어가 2016 년상반기재정보고를진행함. 화이브라더스의순이익은약 2.5 억 ~3.8 억위안으로예측하고있으며, 이는전년과비교하여 25%~50%% 하락한수치임. 반면광선미디어의 2016 년상반기순이익은약 3.1 억 ~3.3 억위안으로예측하고있으며, 전년대비 277%~302% 대폭증가하였음 - 광선미디어의경우상반기에많은작품을선보였으나, 화이브라더스는 2 편만상영함. 화이브라더스의작품이대부분하반기에몰려있으나, 광선미디어의하반기스타트작품인 < 대어해당 > 이이미높은박스오피스를보이고있으며, 일본인기작가의 < 용의자 X 의헌신 > 의중국판영화등이상영예정이기때문에더많은기대를모으고있음. 실제로 2013 년이후광선미디어에서제작한작품의박스오피스가화이브라더스를큰폭으로따라잡음 - 양사가이러한차이를보이는이유로는비즈니스전략의변화가가장큰원인으로, 화이브라더스의경우글로벌화와외부투자를적극적으로진행하고, 게임, 영화파생상품등다양한엔터사업으로비즈니스를넓혀가고있음. 반면광선미디어는기존의영화제작에서 TV 프로그램제작에적극적으로나서고있음 宝 - 현재한중동시방송 ( 중국은, 요우쿠에서독점방영되고있음 ) 되고있는, 드라마 함부로애틋하게 의경우중국에서 1,2회는무료로방송되었으며, 7월14 일현지시간 15시 30분클릭수 : 는 1회 (1,697 만 )+2회 (1,917 만 )+3 회 (327.6 만 ) = 3941.6 만을보이고있음 - 25 -
[2016 년 7 월 15 일 ] 广 网 宁 份 宁 网 份 份 网 份 网 份 网 网 广 网 戏 网 网 网 圳 网 网 份 份 网 份 优 网 网 份 份 份 宝 网 广 网 蘑菇 网 你 份 网 份 网 找 网 - 26 -
圳 网 份 戏 份 网 网 份 咪咕 网 网 份 份 圳 网 网 份 网 网 广 网 缇 网 网 网 份 份 网 份 广 厂网 网 网 网 赢网 网 网 网 环 份 网 网 份 网 赚 网 份 氧气听 网 份 - 27 -
중국사무소담당자연락처 김기헌소장 : +86-10-6501-9971 / gihun@kocca.kr 이향옥대리 : +86-10-6585-9361 / hiangok@kocca.kr 이단단주임 : +86-10-6501-9951 / lidandan@kocca.kr 정효정주임 : +86-10-6501-9355 / hyojung@kocca.kr - 28 -
각장르별차트 - 각차트의내용은해당자료출처에기반한내용이므로참고자료로만사용하시길 바랍니다. 7 월셋째주드라마시청률 TOP10 순위프로그램위성시청률 (%) 1 2 3 4 5 6 7 8 9 10 자료출처 : TVTV 경찰꽃와경찰견 ( 警花与警犬 ) 신견소칠 2 ( 神犬小七 ) 치청춘 ( 致青春 ) 숨은날개 ( 隐形的翅膀 ) 소장부 ( 小丈夫 ) 전쟁에부딪힌사랑 ( 我的爱情撞上了战争 ) 치청춘 ( 致青春 ) 호선생 ( 好先生 ) 불굴의사나이 ( 硬骨头 ) 노강지전 ( 怒江之战 ) 저장위성 ( 浙江卫视 ) 후난위성 ( 湖南卫视 동방위성 ( 东方卫视 션젼위성 ( 深圳卫视 안휘위성 安徽卫视 베이징위성 ( 北京卫视 ) 안휘위성 ( 安徽卫视 ) 톈진위성 ( 天津卫视 ) 충칭위성 ( 重庆卫视 ) 헤이롱장위성 ( 黑龙江卫视 ) 시장 점유율 (%) 1.22 3.73 1.00 3.04 0.67 2.06 0.65 1.99 0.58 1.75 0.54 1.66 0.47 1.44 0.47 1.43 0.46 1.41 0.45 1.40-29 -
7 월넷째주박스오피스 TOP10 순위 영화 상영날짜 누적티켓수입 ( 위안 ) 1 절지도망 ( 绝地逃亡 ) 7월21일 7.65억 2 대어해당 ( 大鱼海棠 ) 7월8일 5.61억 3 타잔 7월19일 2.86억 4 봉신전기 ( 封神传奇 ) 7월29일 2.31억 5 도라에몽 ( 映画ドラえもん新 のび太の日本誕生 ) 7월22일 1억 6 신비한세계모험 3( 神秘世界历险记 3) 7월29일 4605.2 만 7 Girl of the Big House( 宝贝当家 ) 7월29일 1317.4 만 8 마이펫의이중생활 8월2일 902만 9 Kungfu Boys( 龙拳小子 ) 8월2일 63.2만 10 I love that crazy little thing ( 那件疯狂的小事叫爱情 ) 제시카출연 8월12일 29.4만 자료출처 : Mtime 붉은색 : 예약판매 자료출처 : 바이두 ( 百度风云榜 ) 7 월넷째주온라인게임 TOP10 순위 중문명 한글명 검색지수 1 火影忍者 ol 나루토 87,504 2 弹弹堂 탄탄당 49,529 3 攻城掠地 공성략지 48,114 4 炫舞时代 현무시대 46,221 5 神仙道 신선도 33,506 6 街机三国 아케이드게임삼국 27,721 7 传奇霸业 전기패업 27,628 8 大天使之剑 대천사의검 25,175 9 神奇宝贝 신기보배 19,041 10 热血海贼王 열혈해적왕 18,999-30 -
7 월넷째주음원 (1) TOP10 순위곡명아티스트 1 연예인 ( 演员 ) 쉐즐첸 ( 薛之谦 ) 2 어디선가만났던것같은 ( 我好像在哪见过你 ) 쉐즐첸 ( 薛之谦 ) 3 딱좋은 ( 刚刚好 ) 쉐즐첸 ( 薛之谦 ) 4 대왕규아래순산 ( 大王叫我来巡山 ) 쟈나이량, 티엔신 ( 贾乃亮 / 甜馨 ) 5 저녁하늘가장아름다운별 ( 夜空中最亮的星 ) 떵즈치 ( 邓紫棋 ) 6 못난이 ( 丑八怪 ) 쉐즐첸 ( 薛之谦 ) 7 도홍진 ( 渡红尘 ) 장비천 ( 张碧晨 ) 8 외로운자의아픔에대한노래롱메이즈 / 양하이뱌오 ( 寂寞的人伤心的歌 ) ( 龙梅子 / 杨海彪 ) 9 반호사 ( 半壶纱 ) 리우커이 ( 刘珂矣 ) 10 See you Again Wiz Khalifa/Charlie Puth 자료출처 : 바이두음악 ( 百度音乐 ) 자료출처 : 왕이클라우드음악 ( 网易云音乐 ) 7 월넷째주음원 (2) TOP10 순위 곡명 아티스트 연예인 ( 演员 ) 쉐즐첸 ( 薛之谦 ) 딱좋은 ( 刚刚好 ) 쉐즐첸 ( 薛之谦 ) 못난이 ( 丑八怪 ) 쉐즐첸 ( 薛之谦 ) 어디선가만났던것같은 ( 我好像在哪见过你 ) 쉐즐첸 ( 薛之谦 ) 신사 ( 绅士 ) 쉐즐첸 ( 薛之谦 ) Fade Alan Walker 칠월상 ( 七月上 ) Jam 작은행운 ( 小幸运 ) 찐원치 ( 金玟岐 ) Faded Alan Walker IF YOU BIGBANG - 31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 안녕하십니까,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사무소장김기헌입니다. 2015년 2월 12일한국콘텐츠사업자의중국진출활성화를위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를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협의회는한국과중국의콘텐츠관련민간사업자간의협력을확대해나가고, 새로운중국의한류를위하여다양한노력을펼쳐나갈계획입니다. 중국진출에관심이있는한국콘텐츠사업자분들의많은지원바랍니다. - 다음 - 1. 명칭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2. 회원자격 : 중국에이미진출하였거나혹은진출하려는한국콘텐츠산업종사자 3. 회원혜택 : 중국진출핵심정보교류 / 한중협력사업참여 / 중국진출컨설팅등 4. 모집기간 : 연간상시모집 5. 접수방법 : 이메일접수. 입회원서작성하여이향옥대리 [hiangok@kocca.kr] 에게제출 6. 협의회현황 ㅇ임원구성 - 회장 (1 명 ) : 북경 751 라이브탱크문화창의전시공연장박철홍대표 - 부회장 (2 명 ) : 아이코닉스차이나이병규대표 ; GH E&M 차영회대표 ㅇ회원현황 : 총 165 명 (2016 년 6 월기준 ) - 32 -
입회원서 사무국장 회장 성 명 한글 漢字 영문 생년월일 성별 남 여 현거주지 중국 한국 E-Mail 연락처 Tel: Mob: 회사명업종 설립일사업자구분 개인 법인 회사주소 주요실적 본인은귀협의회의설립목적에동의하고협회회칙에명시된내용에따라회원의의무와 준수사항을성실히이행할것을서약하면서회원으로가입하고자입회원서를제출합니다. 20 년월일 신청인 : ( 인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장귀하 - 33 -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현지자문단운영안내 자문단개요 ㅇ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현지자문단 ㅇ위촉임기 : 16. 5 월 ~ 17. 4 월 ( 위촉일로부터 1 년 ) ㅇ분야 : 마케팅 / 법률 / 회계 / 방송 / 게임 5 개분야 지역분야성명소속 / 직위비고 중국 법률 김성훈 북경국연컨설팅 / 박사 중국투자업무전반 ( 법률, 지재권, 법인설립등 ) 법률 권대식 법무법인태평양 / 변호사 중국M&A 법률 이수철 안걸변호사사무소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임훈기 인베스트베이징컨설팅 / 박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허욱 율촌법무법인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회계 한정훈 ChinaTaxlow/ 회계사 중국회계 / 조세 마케팅 이병규 아이코닉스차이나 /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만애캐 ) 마케팅 차영회 GH Entertainment & Media/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卢一鹏 ( 루이펑 ) Grand Vision Media/CEO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홍보 / 마케팅 ) 마케팅 박철홍 751 Live Tank/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전시 ) 게임 이승원 다음카카오 / 중국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방송 렁송 ( 冷凇 ) 사회과학원 / 박사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자문단운영방식 ( 상시컨설팅 ) ㅇ ( 상담접수 ) 한국의기업, 개인, 프로젝트 => 중국사무소 ㅇ ( 컨설팅의뢰 ) 중국사무소 => 분야별현지자문위원 ㅇ ( 컨설팅 ) 이메일, 통화, 직접면담 ( 필요시 ) 등의방법으로상담 ㅇ ( 상담보고서제출 ) 자문위원, 상담결과보고서 (2~3p.) 중국사무소에제출 ㅇ ( 상담료지급 ) 중국사무소상담내역확인및관련서류제출 => 중국사무소 => 자문 위원 예산한도범위내에서운영 세부내용문의 ㅇ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운영담당 이단단주임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 34 -
한국콘텐츠진흥원위챗공식계정 K-Content 목적ㅇ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을활용하여위챗 KoreaContent 계정의한국콘텐츠홍보를통한한국콘텐츠기업중국시장진출마케팅플랫폼구축 주요내용ㅇ메인콘텐츠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음악, 게임, 드라마세개분야총 80편작품및회사소개 - < 게임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연락처등 - < 음악 > :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 - < 드라마 > : 시나리오소개, 제작사, 배급사, 감독, 주연배우등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1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애니메이션분야총 50편작품및회사소개 - < 애니메이션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2 :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사기업소개및소식 - 한중마켓활동, 공연, 스타소식및팔로우수증가에필요한이벤트등 사진및로고사용 K-Content 공식계정에프로젝트및회사소개를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 이단단주임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 35 -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 목적 ㅇ한국콘텐츠기업의실질적중국진출을위한중국콘텐츠기업핵심정보제공 다운로드 :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http://www.kocca.kr, 콘텐츠지식 해외시장동 향 번호 (13121)B.A.T/(13122) 게임 /(13123) 방송 /(13124) 애니 /(13125) 영화 ) 주요내용ㅇ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네개주요분야및최근가장큰이슈로되고있는 B.A.T 기업관련중국콘텐츠주요기업 132개심층정보제공 - < 각장르별산업현황분석 > : 경쟁구도현황, 경쟁특징분석, 경쟁구조, 기업발전문제점, 기업발전대책, 정책발전분석, 업계관리체제, 업계정책법규, 업계발전계획등 - <132 개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 : 기본정보, 기업경영현황, 기업경쟁력, 성공사례분석 부록 <1,215 개중국콘텐츠기업리스트 & 기본정보 > : 회사명칭, 연락처, 주소, URL 등 분야 장르별 주요기업 게임 (30개) 종합 27개온라인배급 3개 종합 7개 방송 (28개) 유통 12개드라마제작 & 배급 6개 예능제작 & 배급 3개 종합 11개 애니메이션영화배급 2개 애니메이션영화유통 10개 애니메이션 (41개) TV애니메이션유통 4개만화제작 3개 만화유통 2개 모바일만화제작 & 배급 6개 모바일만화유통 3개 제작 & 배급 10개 영화 (3개) 유통 10개 배급 10개 텅쉰 1개 B.A.T(3개 ) 알리바바 1개 바이두 1개 - 36 -
[ 별첨 1]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장르별목차 < 게임 > 1. 게임산업구조분석 (P5-P10) 1.1 게임산업분석 1.2 산업발전문제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2. 게임산업주요업체경영상황분석 (P16-136) 2.1 종합성업체분석 (p16-123) 2.1.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6-19) 2.1.2 알리바바인터넷기술유한회사 (p20-23) 2.1.3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 (p24-27) 2.1.4 네트이즈회사 (p28-31) 2.1.5 퍼펙트월드 ( 베이징 ) 인터넷기술유한회사 (p32-35) 2.1.6 상하이샨다인터넷발전유한회사 (p36-39) 2.1.7 상하이자이언트인터넷과기유한회사 (p40-43) 2.1.8 산치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 상하이 ) 과기유한회사 (p44-47) 2.1.9 베이징쿤룬완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 (p48-51) 2.1.10 베이징치후과기유한회사 (p52-55) 2.1.11 차이나모바일게임앤엔터테인먼트그룹유한회사 (p56-59) 2.1.12 심천시촹멍톈디과기유한회사 (p60-63) 2.1.13 네트드래곤웹유한회사 (p64-67) 2.1.14 심천시둥팡보야과기유한회사 (p68-71) 2.1.15 심천머린과기주식유한회사 (p72-75) 2.1.16 베이징페이류쥬텐과기유한회사 (p76-79) 2.1.17 유주인터랙티브주식유한회사 (p80-83) 2.1.18 심천 7ROAD 과기유한회사 (p84-87) 2.1.19 베이징장취과기주식유한회사 (p88-91) 2.1.20 베이징창유스다이디지털기술유한회사 (p92-95) 2.1.21 라인콩인터랙티브그룹유한회사 (p96-99) 2.1.22 토크웹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 (p100-103) 2.1.23 포게임홀딩스유한회사 (p104-107) 2.1.24 심천중칭바오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 (p108-111) 2.1.25 베이징롄종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 (p112-115) 2.1.26 페이위과기국제유한회사 (p116-119) 2.1.27 베이징광위온라인과기유한책임회사 (p120-123) - 37 -
2.2 온라인게임배급업체 (p125-136) 2.2.1 화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 (p125-128) 2.2.2 상하이 TaoMee인터넷과기유한회사 (p129-132) 2.2.3 UYOUNG 문화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33-136) 3. 게임업체리스트 (p139-190) 3.1 온라인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39-148) 3.2 온라인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49-155) 3.3 온라인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56-160) 3.4 모바일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61-166) 3.5 모바일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67-172) 3.6 모바일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73-176) 3.7 PC 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77-181) 3.8 PC 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82-186) 3.9 PC 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87-190) < 방송 > 1. 방송산업분석 (P6-P24) 1.1 방송산업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존재하는문제점 1.3 산업발전의대응책 1.4 산업정책분석 1.5 뉴미디어산업발전현황 2. 방송산업주요기업경영상황분석 (P28-163) 2.1 종합성기업 (p28-56) 2.1.1 CCTV(p28-32) 2.1.2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33-36) 2.1.3 베이징 ENLIGHT미디어주식유한회사 (p37-40) 2.1.4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 (p41-44) 2.1.5 차이나텔레비전미디어주식유한회사 (p45-48) 2.1.6 베이징에너지영상전파주식유한회사 (p49-52) 2.1.7 TVZone 미디어유한회사 (p53-56) 2.2 드라마제작업체 & 배급업체 (p58-81) 2.2.1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 (p58-61) 2.2.2 베이징하이룬영화유한회사 (p62-65) 2.2.3 베이징샤오마번텅영화유한회사 (p66-69) 2.2.4 상하이신원화미디어그룹유한회사 (p70-73) 2.2.5 창청영상주식유한회사 (p74-77) 2.2.6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 (p78-81) - 38 -
2.3 예능프로그램제작업체 & 배급업체 (p83-94) 2.3.1 장쑤위성 TV(p83-86) 2.3.2 베이징란써훠옌문화미디어유한회사 (p87-90) 2.3.3 톈위미디어주식유한회사 (p91-94) 2.4 다큐멘터리제작업체 & 배급업체 (p96-111) 2.4.1 중앙뉴스다큐멘터리제작업체 (p96-99) 2.4.2 베이징레이허미디어 (p100-103) 2.4.3 베이징산둬탕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04-107) 2.4.4 베이징징상문화전파유한회사 (p108-111) 2.5 방송유통업체 ( 방송국과뉴미디어 ) (p111-163) 2.5.1 후난위성 TV(p113-118) 2.5.2 저장위성 TV(p119-123) 2.5.3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24-127) 2.5.4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 (p128-131) 2.5.5 LeTV(p132-135) 2.5.6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36-139) 2.5.7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40-143) 2.5.8 봉황뉴미디어 (p144-147) 2.5.9 iqiyi(p148-151) 2.5.10 심천시 Xunlei인터넷기술유한회사 (p152-155) 2.5.11 베이징 Baofeng과기주식유한회사 (p156-159) 2.5.12 Ku6미디어유한회사 (p160-163) 3. 방송관련기업리스트 (p166-194) 3.1 드라마제작업체 (p166-173) 3.2 드라마배급업체 (p174-180) 3.3 예능프로그램기업 (p181-184) 3.4 다큐멘터리기업 (p185-188) 3.5 방송사 (p189-192) 3.6 뉴미디어기업 (p193-194) < 영화 > 1. 영화업계분석 (P6-P16) 1. 영화업계분석 (P6-P16) 1.1 영화산업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존재하는문제점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 39 -
2. 영화업계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P19-136) 2.1 영화제작업체 & 배급업체 (p19-58) 2.1.1 차이나필름주식유한회사 (p19-22) 2.1.2 HUAXIA 필름배급유한책임회사 (p23-26) 2.1.3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27-30) 2.1.4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 (p31-34) 2.1.5 BONA필름그룹유한회사 (p35-38) 2.1.6 SMI 홀딩스그룹유한회사 (p39-42) 2.1.7 베이징 ENLIGHI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43-46) 2.1.8 오렌지스카이골든하베스트엔터테인먼트 ( 그룹 ) 유한회사 (p47-50) 2.1.9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 (p51-54) 2.1.10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 (p55-58) 2.2 영화유통업체 ( 영화관체인 ) (p60-99) 2.2.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 (p60-63) 2.2.2 차이나필름 Stellar시네마유한회사 (p64-67) 2.2.3 Dadi시네마유한회사 (p68-71) 2.2.4 상하이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 (p72-75) 2.2.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 (p76-79) 2.2.6 광저우진이주장시네마유한회사 (p80-83) 2.2.7 저장타임시네마주식유한회사 (p84-87) 2.2.8 베이징뉴필름연합상영유한책임회사 (p88-91) 2.2.9 HG엔터테인먼트시네마유한회사 (p92-95) 2.2.10 차이나필름디지털시네마 ( 베이징 ) 유한회사 (p96-99) 2.3 영화유통업체 ( 뉴미디어 ) (p101-140) 2.3.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01-104) 2.3.2 바이두 (p105-108) 2.3.3 LeTV(p109-112) 2.3.4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13-116) 2.3.5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 (p117-120) 2.3.6 봉황뉴미디어 (p122-124) 2.3.7 iqiyi (p125-128) 2.3.8 Xunlei 인터넷 (p129-132) 2.3.9 Baofeng 테크놀로지 (p133-136) 2.3.10 Ku6미디어 (p137-140) 3. 영화기업리스트 (p143-164) 3. 영화세분화시장기업리스트 (p143-164) 3. 1 영화제작업체리스트 (p143-150) 3. 2 영화배급업체리스트 (p151-157) 3. 3 영화유통업체리스트 (p158-162) 3.4 뉴미디어기업리스트 (p163-164) - 40 -
< 애니메이션 > 1. 애니메이션업계분석 (P6-P18) 1.1 애니메이션업계현황분석 1.2 애니메이션업계발전문제 1.3 업계정책분석 2. 애니메이션중점기업경영상황분석 (P22-198) 2.1 종합성기업분석 (p22-66) 2.1.1 광둥 Alpha 애니메이션문화주식유한회사 (p22-26) 2.1.2 심천화챵문화과학기술그룹주식유한회사 (p27-30) 2.1.3 저장중난그룹카툰영상유한회사 (p31-34) 2.1.4 Jiang Toon 애니메이션주식유한회사 (p35-38) 2.1.5 수저우 Ori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39-42) 2.1.6 베이징칭칭수애니메이션과학기술유한회사 (p43-46) 2.1.7 화워이과학기술유한회사 (p47-50) 2.1.8 상하이 TaoMee 인터넷과학기술유한회사 (p51-54) 2.1.9 광저우 Creative Power Entertaining(p55-58) 2.1.10 상하이하마애니메이션디자인유한회사 (p59-62) 2.1.11 베이징드림캐슬문화유한회사 (p63-66) 2.2 애니메이션영화배급업체 (p67-74) 2.2.1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67-70) 2.2.2 베이징 ENLIGH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71-74) 2.3 애니메이션영화유통업체 (p76-115) 2.3.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 (p76-79) 2.3.2 차이나필름 Stellar 시네마유한회사 (p80-84) 2.3.3 Dadi 시네마유한회사 (p85-87) 2.3.4 상하이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 (p88-91) 2.3.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 (p92-95) 2.3.6 LeTV(p96-99) 2.3.7 Youku Tudou 주식유한회사 (p100-103) 2.3.8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 (p104-107) 2.3.9 베이징 iqiyi 과학기술유한회사 (p108-111) 2.3.10 UYOUNG 문화미디어유한회사 (p112-115) 2.4 TV 애니메이션유통업체 (p117-140) 2.4.1 CCTV(p117-125) 2.4.2 후난위성 TV(p126-131) 2.4.3 저장위성 TV(p132-136) 2.4.4 장쑤위성 TV(p137-140) - 41 -
2.5 만화도서발행업체 (p142-147) 2.5.1 중국화보출판사 (p142-143) 2.5.2 현대출판사 (p144-145) 2.5.3 남해출판회사 (p146-147) 2.6 만화도서유통업체 (p149-160) 2.6.1 베이징징둥세기무역유한회사 (p149-154) 2.6.2 베이징당당망정보기술유한회사 (p155-160) 2.7 모바일애니메이션제작업체 & 배급업체 (p162-185) 2.7.1 Talkweb 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 (p162-165) 2.7.2 푸졘중커야촹통신과학기술유한회사 (p166-169) 2.7.3 샤먼 Xtone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70-173) 2.7.4 톈진선제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74-177) 2.7.5 샤먼 BLUEBIRD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78-181) 2.7.6 푸졘 Topani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82-185) 2.8 모바일애니메이션유통업체 (p187-198) 2.8. 1차이나모바일 (p187-190) 2.8. 2차이나텔레콤 (p191-194) 2.8. 3차이나유니콤 (p195-198) 3. 애니메이션세분화시장기업리스트 (p199-251) 3.1 애니메이션영화제작업체 (p201-205) 3.2 애니메이션영화발행업체 (p206-209) 3.3 애니메이션영화배급업체 (p210-216) 3.4 TV애니메이션제작업체 (p217-220) 3.5 TV애니메이션발행업체 (p221-225) 3.6 TV애니메이션배급업체 (p226-227) 3.7 만화도서제작업체 (p228-231) 3.8 만화도서발행업체 (p232-234) 3.9 만화도서배급업체 (p235) 3.10 인터넷애니메이션제작업체 (p236-240) 3.11 인터넷애니메이션발행업체 (p241-245) 3.12 인터넷애니메이션배급업체 (p246) 3.13 모바일애니메이션제작업체 (p247-250) 3.14 모바일애니메이션배급업체 (p251) - 42 -
<BAT> 1. 인터넷산업분석 (P4-7) 1.1 인터넷산업발전현황 1.2 인터넷산업 TOP10 기업 1.3 인터넷산업정책분석 2. BAT 기업분석 (P9-26) 2.1 업무분포 2.2 경영실적분석 2.3 투융자분석 2.4 금융사업분석 2.5 빅데이터사업분석 2.6 O2O 사업분포 2.7 영화 / 드라마사업분석 2.8 애니메이션사업분석 2.9 총괄 - 43 -
2016 년 KOCCA 중국관련행사리스트 행사성격장르행사 ( 세부사업명 ) 포럼 국내전시 / 홍보국외전시 / 홍보 국외피칭 국외전시 / 홍보 게임 K-Game 컨퍼런스 2016/ 비즈니스상담회개최 시기 (2016 년기준 ) 패션 Fashion KODE 2016 F/W 3.23~24 장소 2.23~2.24 서울코엑스 남산제이그랜하우스 방송 FILMART 3.14~17 홍콩 스토리 애니메이션 k- 스토리해외진출프로그램 ( 미국, 중국 ) 3 월 ( 중국 ), 11 월 ( 미국 ) 미국 LA, 중국베이징 항주애니메이션페스티벌 2016 4.27~5.2 중국항주 컨퍼런스방송글로벌포맷워크숍 포럼 포럼 국내전시 / 홍보 콘텐츠전반콘텐츠전반 5.9~5.12, 8.29~31 서울 CKL 한중일문화산업포럼 5 월초서울 ( 미정 ) 2016 K- 컬처정책포럼 6 월, 11 월, 1 월서울코엑스 게임 ITS GAME 수출상담회개최 6.16~6.17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홍보 콘텐츠전반 Knock2016 6 월, 8 월, 10 월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홍보 방송 STVF 6.7~9 중국상해 국외전시 / 홍보 방송 STVF 포맷쇼케이스 6.5 ~ 6.6 중국상해 워크숍 방송 방송작가소재발굴워크숍 (1차, 2차 ) 6월, 9월 ( 예정 ) 미정 홍보 콘텐츠전반 중국충칭사무소개소 6월 중국충칭 포럼 콘텐츠전반 한중문화산업포럼 6월초 ( 예정 ) 중국 국제포럼 방송 북경한국포맷포럼 7월,11월예정 중국북경 국내전시 / 홍보 캐릭터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 7월 ( 예정 )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홍보 게임 차이나조이 7.28~31 중국상해 기타 게임 한중게임문화축제개최 7.28~7.31 중국상해 게임 2016 보드게임콘개최 8.13~8.14 서울코엑스 국내전시 / 홍보 방송 BCWW2016 ( 국제방송영상견본시개최 ) 8.31~9.2 서울코엑스 국제포럼 방송 방송작가국제포럼 8.31( 예정 ) 미정 - 44 -
행사성격장르행사 ( 세부사업명 ) 국외전시 / 홍보 시기 (2016 년기준 ) 장소 만화베이징도서전 8.24~28 중국베이징 기타 게임 2016 대구글로벌게임문화축제 9.11~9.13 대구동성로일대 컨퍼런스 방송 글로벌포맷컨퍼런스 9.1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홍보 방송아세안방송콘텐츠비즈매칭 9~10 월 ( 미정 ) 아세안국가중 2~3 개국 기타 게임 제12회전국장애학생이스포츠대회 9.6~9.7 경주더케이서울호텔 포럼 음악 2016 K-뮤직포럼 10월, 12월 서울 국내전시 / 2016 한글산업화국제공모전한글시상시상식 10월 ( 미정 ) 서울광화문 콘퍼런스 CT CT포럼 2016 10월중 ( 미정 ) JW메리어트 ( 동대문 ) 국내전시 / 홍보 패션 Fashion KODE 2017 S/S 10월 ( 예정 ) 서울 DDP( 예정 ) 국내전시 / 홍보 음악 Mu:con 2016 10 월 ( 예정 ) 서울 DDP 컨퍼런스 콘텐츠전반 국제콘텐츠콘퍼런스개최 10월중 ( 미정 ) 서울DDP 인근 시상 대중문화 대한민국대중문화예술상시상식 10월중 ( 미정 ) 서울국립극장 ( 해오름극장 ) 워크숍 방송 방송작가소재발굴워크숍 ( 국외 ) 10월 ( 예정 ) 미정 포럼 콘텐츠전반 스타트업콘 10.14~10.15 서울 ( 미정 ) 국내피칭 스토리 신화창조프로젝트부산피칭 10월중 ( 미정 ) 부산벡스코 국외전시 / 중국충칭쇼케이스및홍보방송수출상담회 10~12월 ( 예정 ) 중국충칭 국내전시 / 홍보 융복합 cel 페스티벌 10월중 ( 미정 ) 서울 국외전시 / 홍보 캐릭터 China Licensing EXPO 10월 ( 미정 ) 중국상해 기타 게임 2016 국제이스포츠페스티벌 11월 평창 국내전시 / 홍보 CT 게임 G-STAR 2016 11.10~11.13( 예정 ) 부산벡스코 국외전시 / 홍보 융복합 심천하이테크페어 11월 중국심천 국외전시 / 홍보 CT 중국하이테크페어 ( 심천 ) 11월중 ( 미정 ) 중국심천 기타 애니메이 11월또는아시아애니메이션서밋 (AAS) 션 12월 해외 ( 미정 ) 시상 / 컨퍼런스 스토리 2016 Story Awards & Festival 12.21~12.22 서울코엑스 ( 예정 ) 시상 콘텐츠전반 2016 대한민국콘텐츠대상 12.6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홍보 콘텐츠전반 MAMA(CJ E&M 연계협업 ) 12월 ( 예정 ) 홍콩 시상 방송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포상 12월 서울 - 45 -
행사성격장르행사 ( 세부사업명 ) 국외전시 / 홍보 시기 (2016 년기준 ) 장소 음악충칭쇼케이스 12 월 ( 일자미정 ) 중국충칭 시상 / 기타음악 K-Rookies 파이널공연 `17.1월 ( 예정 ) 서울지역콘텐국내전시 / 홍보츠 2016 글로컬콘텐츠페어미정미정전반 시상게임이달의우수게임시상식연중 cel 벤처단지 국외전시 / 홍보 기타 콘텐츠전반 콘텐츠전반 코리아브랜드 & 한류상품박람회 ( KBEE) 콘텐츠기업국내 해외투자유치설명회 미정 ( 협의중 ) 6 월,10 월 ( 국내 ) 8 월, 11 월 ( 해외 ) 미정 서울 / 중국충칭, 상해 - 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