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VR 산업현황 1. 중국 VR 산업개요 - iimedia 리서치가조사한 <2015 년중국 VR 산업연구보고 (2015 年中国虚拟现实行业研究报告 )> 에따르면 2015 년중국 VR 업계시장규모는약 15.4 억위안. 2016 년에는 56.6 억위안으로 증가할것이며 2020 년에는 550 억위안을넘을것이라예측함 - 그러나미국과유럽국가와비교하면 VR 산업의초기단계로 2015 년에들어서서 VR 산업에뛰어 든기업이급격하게증가함. 이렇듯자본이몰리면서더많은기업들이 VR 산업에투자할것 으로보이며특히 VR 안경, 외부설비등하드웨어부분에서뚜렷한발전을보일것으로예상 <2015-2020 년중국 VR 시장규모예측 >
<2015-2020 년중국 VR 이용자수및디바이스판매량예측 > 출처 : iimediaresearch Group <2015 년중국 VR 업계연구보고 > - 3 -
출처 : 아이리서치 - 경쟁구도로봤을때폭풍마경 4( 暴风魔镜 4), 기어 VR, Cardboard 의세가지모바일 VR 이 선두를차지하고있음. 이외에도이스 ( 蚁视 ) 및다펑 ( 大朋 ) 또한주목받고있음 < 중국과해외의 VR 업계발전과정차이비교 > 분야 중국 해외 제조업체 초기창업형기업의개발확장을시작으로대형회사들이점차개입하거나투자인수를진행함 일부과학기술계거물급기업이중심이되어중소기업내팀원들이콘텐츠를개발함 원가및가격 원가가비교적낮고상품가격이해원가가비교적높고상품가격이외상품보다훨씬저렴비싼편 상품개발주기 개발주기가비교적짧아상품의동 개발주기가비교적길고상품마다 상품호환성 콘텐츠플랫폼 하드웨어플랫폼 상품어뎁터 질화현상이심각함호환성이보편적으로떨어지고절반이상의디바이스가외부디바이스를지원하지않음 콘텐츠플랫폼대부분이홈페이지와일반어플리케이션으로구성되어있어차별성이떨어지고흡입력도비교적낮은수준 모바일버전 VR 디바이스가보편적으로환영받고있고 PC 버전디바이스는일부이용자들에게만사용되고있음 어뎁터모델이비교적많고하드웨어에대한수요가낮음 특징이비교적뚜렷호환성이비교적뛰어나고다수의전문인력들이호환디바이스연구및제작에힘씀 전문적인콘텐츠통로및작품을보유하고있고우수상품으로강력한흡입력을선사함 모바일버전, PC 버전이나눠져있음 어뎁터모델이비교적적고하드웨어에대한수요가높음 - 4 -
< 중국대표기업들은 VR 산업에적극적으로진출현황 > 회사텐센트샤오미추콩테크 카이잉네트워크 요우지우 요우주롱투 완메이슬제 쥐런 셩다 러슬화이브라더스 현황텐센트 하드웨어개발 단계발표 연결 안경 월출시 이동이가능한 안경 분기출시 휴대폰과연결가능한 및관련기구 년 분기출시따펑 에투자 샤오미실험실건립예정 초기에는 과로봇등방향에대거투자 년 개의 게임출시예정 와 인텔 오큐러스 개회사와협력관계구축함 따펑 에투자 미국 에 만달러투자 에투자 년신상품발표회에서 하드웨어와콘텐츠사업을진행하겠다발표 년게임산업연도보고회에서 사업자와협력을통해 게임을제작하겠다고발표 년 월 정도 를 게임기술로개발하겠다고발표 개발업체로참여 에투자 안경박스를발표 또한제 의업체와협력하여 콘텐츠제작을진행하겠다고발표폭풍마경 에투자 출처 아이리서치 < 중국기업의 VR 투자현황 > 단체 / 기업명대상형식평가액분야 알파애니 ( 奥飞动漫 ) 슈이무동화 / 동방인터넷水木动画 ( 东方网络 ) LeTV 쉰레이및카이잉인터넷 ( 迅雷和恺英网络 ) 알파그룹 ( 奥飞集团 ) NOITOM ( 诺亦腾 ) 산야시여행발전위원회 ( 三亚市旅游发展委员会 ) 상해러샹 VR ( 上海乐相 VR) 링롱그룹 ( 灵龙集团 ) 제 2 차 (B 轮 ) 투자 개발협조 모바일 VR 단말기출시 약 1.8 억위안의제 2 차투자 현금투자형식으로주주매입 2 억달러 8 억위안 5 억위안 영화 / 드라마테크놀러지, 디지털버전스포츠훈련, 비즈니스용 VR 해결방안, 가벼운 VR 인간 - 기계인터페이스 VR 영상촬영및싼야여행 VR 체험용종합시스템구축 중국최대 VR 콘텐츠어플리케이션구축 상품, 이용자, 크라우드서비스, 플랫폼구축, 게임개발등전면적협력진행 판타지 IP 와부합하는첨단 VR 기술 멍윈이루안쿠쉬안요우덩 4.72 억 VR 산업사슬구도 - 5 -
( 盟云移软 ) ( 酷炫游等 ) 위안으로 3대자산매입창바 ( 唱吧 ) 쿠6왕 720윈전략적협력 ( 酷 6 网 ) (720 云 ) 셩다그룹 ( 盛大集团 ) 미리 ( 米粒 ) 알파애니 ( 奥飞动漫 ) 알파애니 ( 奥飞动漫 ) 리엔뤄후동 ( 联络互动 ) 미둬오락 ( 米多娱乐 ) 산치후위 ( 三七互娱 ) 화처영화 / 드라마 ( 华策影视 ) 알리바바 ( 阿里巴巴 ) 신문화 ( 新文化 ) 텐센트 ( 腾讯 ) 광선미디어 ( 光线传媒 ) 당홍치톈 ( 当红齐天 ) 중국을비롯한전세계에서최대 VR 및 3D 콘텐츠자원개발계획 VR 소셜네트워크및 VR 동영상쇼결합을통한플랫폼구축 he Void 투자 VR 테마파크설립공동추진 TVR 인터페이스시야파노라마시각 ( 互动视界全景视觉 ) 레이셔 ( 雷蛇 ) Archiact 란팅디지털 ( 兰亭数字 ) 인터페이스시야 ( 互动视界 ) 인터넷극장위주, 치시웅과기 ( 七雄科技 ), 지루이소프트웨어 ( 极睿软件 ), 당홍과기 ( 当虹科技 ) 증자통해주식을늘리는방식사용. 제 1 차 (A 轮 ) 투자 증자통해주식늘리는방식사용 제 3 차 (C 轮 ) 융자 증자및 10% 주식보유 1470만위안투자후증자. 7% 주식보유 VR 실험실 증자통해주식늘리는방식사용 투자 VR 기금설립후투자 < 싱커 > VR 공원 VR 콘텐츠제작및 VR 산업플랫폼등분야 영화 / 드라마테크놀로지, VR 파노라마인터페이스, VR 테마파크, 스포츠엔터테인먼트, VR 인터페이스마케팅및 VR 파노라마생방송및재방송등 MV, 영상등 VR 인터페이스마케팅콘텐츠 Archiact 투자후 VR 분야진출 회사콘텐츠제작중신규콘텐츠, 신규모델, 신규소비형식개척 Buy+ 계획전면가동 VR 영화, 드라마, 예능등콘텐츠공동개발및제작 모바일 VR 및복합기개발 VR 플랫폼, VR 촬영장비, VR 단말기, VR 크라우드분야진출 대형오프라인 VR 엔터테인먼트체험공간 -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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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국 VR 기업현황 - 아직 VR/AR 업계가성숙하지않은시장으로벨류체인의구분이명확하지않음. 중국의 VR/AR 의벨류체인은아래와같이나눠져있음 : - 2014 년중국 VR 스타트기업들이우후죽순생겨나고있고, VR 하드웨어와 VR 콘텐츠를가리 지않고시장점유율경쟁이매우치열함. 최근리서치전문기관예은 ( 艺恩 ) 은중국 VR 영역에 서헤드기어제조기업을상품, 팀, 사업모델등방면에서선별하여중국국내기업을평가함 년중국 기업투자가치표 기업명 폭풍마경 악양과기 주요상품 폭풍마경 따펑 상품유형 안경 헤드기어 헤드기어 가치 억 억 미공개 출처 : 폭풍마경, 러샹테크등각기업사이트 - 8 -
폭풍마경테크유한공사 : 폭풍마경 - 폭풍마경은 2015년 1월 30일에설립됨. 폭풍테크의자회사이고중국최대의 VR 설비및소프트웨어공급업체. 2014년 7월부터 VR 사업을시작함. 현재까지네번째시리즈상품출시. 2015년 10월말까지 40만대판매 - 폭풍마경은화이브라더스와협력관계를맺고, 영상제조와플랫폼이란두영역을매칭함. 폭풍마경은유통기업아이슬더와티엔인통신과합력관계를가지고있으며, 이를통해폭풍마경은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콘텐츠 라는독자적인강점으로중국내에서 VR 생태계를구축하고있음 펑신 ( 冯鑫 ) 폭풍마경창업주, CEO 1998-2004 북경금산소프트웨어기업시장유통부경리, 시장관리감사두바 ( 毒霸, 소프트웨어 ) 사업부부총경리역임 2004-2005 야후중국 PSP 사업부총경리 2005 년말북경혹예테크창설독자기술로영상플레이어소프트웨어개발및 2007 년초폭풍영음 ( 暴风影音 ) 인수북경폭풍과기주식회사 CEO 역임 2014 년 2 월, 폭풍마경독립선언북경폭풍마경테크유한공사설립. CEO 역임 2014 년 7 월 VR 산업진출선언다음해 1 월폭풍마경개발 2015 년 3 월폭풍과기 Chinext 상장 모바일뮤직플레이어텐텐동팅 ( 天天动听 ) 개발 2013 년알리바바로부터 2 차융자를받음 2014 년알리바바가인수 황시아오제 ( 黄晓杰 ) 폭풍마경 CEO 장하오 ( 张浩 ) 폭풍마경 CFO 2015 년 7 월 -9 월북경폭풍마경테크유한공사 COO 역임. 같은해 10 월 CEO 역임 2007 7 월 - 2014 년 7 월 UBS 증권투자은행에서상무이사역임. 중국기업의채권판매, 인수등업무를담당페트로차이나, 씽예증권, 홍따그룹등기업들의 A 주 IPO 에참여북경자동차, 중국통호의 H 주 IPO 참여홍따그룹의비공모발행참여중국뗀신의 2012 년 CDMA 자산인수프로젝트참여 - 9 -
주요상품 : 1 마경 (VR 안경 ) - 폭풍테크가정식발표한하드웨어상품. 폭풍마경의 App를통해사용가능. 모바일에서 IMAX효과를느낄수있음 - 2014년 9월 1일폭풍마경을공식출시하였고 2014년 12월 16일, 폭풍마경은 2세대상품, 2015년 6월폭풍마경은 3세대상품을출시. 2015년 9월 16일, 폭풍마경은마경3Plus 제품 을출시현재도판매중. 10월말까지누적판매량은 40만대이상이며, 2015년 11월 18일 4세대제품을출시 제품명 사진 가격 위안 특징 소형마경 얇고접이식으로디자인됨 마경 효과 도효과 마경 화면증강효과강화 마경 도화면기술 액정을이용한화면전환방식 만개이상의 고화질 내에서 인치화면 마경 효과 중량 감소 마경 대비 블루투스기능추 가 조종인터페이스간편화 - 비즈니스모델 : 자체개발한 VR 안경하드웨어설비로해외브랜드와비교하여상대적으로저렴한가격경쟁력을갖춤. 이때문에처음 VR기기를접하는초보이용자들이쉽게접근하면서소비습관을형성시키는것으로전략을세움. 하드웨어뿐만아니라소프트웨어및다양한콘텐츠를개발하고있어앞으로더빠른성장을보일것으로예측 - 자본현황 : 폭풍마경테크기업의자본구조는폭풍테크가출자한 100만위안 (38.46% 지분 ), 북경일승만상투자센터 ( 北京日升万象咨询中心 ) 이출자한 90만위안 (34.62%), 북경월항투자센터 ( 北京月恒投资咨询中心 ) 이출자한 70만위안 (26.92%) 로구성되어있음. 올해 4월, 폭풍마경은현등록자본금 260만위안에서 320만위안으로늘릴계획을가지고있음. 2015년 3 월 31일, 폭풍마경자산규모는 1,950만위안으로순자산은 192만위안. 2015년 4월, 화이그룹, 텐인, 아이슬더, 송허, 허위등 5개기업으로부터총 1000만달러규모의융자를받음. 이후 4.5억위안정도의가치로평가받고있음 - 10 -
상하이러샹테크 ( 上海乐享科技 ): 따펑 Deepoon - 상하이러샹테크는 2014 년 VR 헤드기어로시작한신생기업 - 러샹테크의천차오양 ( 陈朝阳 )CEO 는중국제 1의 VR 기술전문가이며 Intel에서근무한경험이있음. 2006년그는전자과기대학에서군용관련머리부착형디스플레이기술에대한연구를진행함. 뤼티에한 ( 吕铁汉 ) CTO는프린스턴대학교에서소프트웨어박사과정을이수하였으며인공지능과이미지처리등전문분야에서수십년간의연구개발경험을가지고있음. Intel의소프트웨어기획자로역임했었음 - 현재러샹테크는 PC 용 VR 헤드기어영역에서따펑 E2 를출시함. VR 안경부문에서도따 펑 VR 안경 V1 과 V2 를출시함. 소프트웨어플랫폼에는 PC 사용자를위한따펑전문앱 (DeePoon 大朋助手 ) 과모바일사용자를위한 3D 보보 ( 播播 ) 가있음 DeePoon따펑 E2 주요파라미터파라미터값디스플레이삼성 비율 딜레이 화소반응시간 가시범위 도해상도 연결체 중량 소프트웨어호환 게임대부분호환가능 - 따펑E2 는러샹테크의기술을총집합한대표적인상품. 삼성 AMOLED 스크린를장착한 VR 헤드기어. 1080p 의고화질화면과 120도의최대가시범위는가상현실효과를극대화함. 또한 1000hz 까지지원가능한 9개의센서를지원. 대다수의오큘러스게임이호환이가능함. 주의할점은따펑VR 헤드기어는 HDMI&USB 가병합된연결선이있어야사용이가능함 - 따펑핼퍼 ( 大朋助手 ): 따펑 VR의독자적인콘텐츠플랫폼. 따펑핼퍼는따펑VR 전용으로개발한 PC 콘텐츠플랫폼으로주기능은게임센터와시스템관리로나뉨. 게임센터는 Oculus DK1/DK2/DeePoon 의세가지방식으로전환이가능하며, 수백개가넘은 PC용 VR 상품과호환되고, 매일갱신을통해사용자들의사용폭을늘리고있음 - 3D 보보 : 모바일 VR 안경을위한 App. 통계에따르면 130 만번의다운로드횟수로중국내가장활 발한 VR 콘텐츠플랫폼으로평가받고있음. 다른 VR 안경브랜드의사용자들도 3D 보보를사용함 - 11 -
- 비즈니스모델 : 생태계개발단계에서따펑VR 헤드기어는 Oculus SDK를지원하고자사의게임 SDK(DEEPoon SDK) 를보유하고있어게임개발자들이 VR게임을개발하기편리하게함. 러샹테크의첫번째헤드기어상품가격은 1,799위안. 중국온라인쇼핑플랫폼인징동에서크라우딩펀딩을통해 114만위안의융자를받음. 이렇게생산했던제품들이전부매진. 더욱많은개발자의참여를유도하기위해 VR 게임개발자대회를개최할예정 - 자본현황 : 2015 년초러샹테크는이미첫번째투자를받았고, 그규모는수천만위안. 그중화원미디어는 1462.5 만위안을투자하여 19.5% 의지분을가지고있음. 업계관계자 에따르면러샹테크의가치가 8.5 억위안정도될것이라고예상 선전시 VR 테크유한공사 : 3Glasses - 2005년선전경위도과기유한공사에서 2014년 10월선전시 VR테크유한공사로명칭을변경하여정식창립함. 10년이넘는시간동안 VR 기술을연구하였으며 VR 관련특허 46개, 건설, 디자인, 여행등 VR과연합이가장긴밀한 12개영역을모두포괄하는기술력을가지고있음. 3Glasses 는 VR 헤드기어브랜드의명칭으로 3Glasses D1은 2012 년 9월개발되었고, 2014 년 7 월 3Glasses 는 Unity 와 ChinaJoy 와제휴하여전세계에서 2번째, 아시아에서첫번째로양산형 VR 해드기어를생산함. 2015 년 6월, 세계최초 2K VR 헤드기어인 3Glasses D2를선보임 - 3Glasses 는중국시장내 PC 헤드기어영역에서시장을주도하고있음. 3Glasses 과중국내 VR용전통아케이드게임과 3D 애니메이션을개척하는데공헌함. 오프라인체험모델또한구축중에있음. 3년이내중국 3선, 4선도시에까지 VR산업을전파하여소비시장을확대시킬목표를가지고있음 왕지에 ( 王洁 ) 션전시 VR 테크유한공사창시자, CEO 지앙종저 ( 江宗泽 ) 선전시VR 과기부총경리당샤오쥔 ( 党少军 ) 선전시VR 과기유한공사 CTO 10 년간 VR 산업에매진해왔고, 현재선전시 VR 테크유한공사의 CEO 를맡고있음. 기업전략기획과경영관리를담당. 2015 년 VR 테크와 Unity 등소프트웨어기업과전략적합작계약을체결 AMD, MS 등글로벌 IT 기업에서근무 - 12 -
3Glasses 제품시리즈 제품명 3Glasses D1 3Glasses D2 사진 가격 위안 특징 아시아최초양산형 헤드기어 전세계최초 장비 상품 파라미터 3Glasses D1 3Glasses D2 해상도 비율 가시범위 도 도 기초설비 중량 중량 가시범위 도 도 - 비즈니스모델 : 3Glasses 상품은 VR 대회를개최와 SDK 발표를통해 VR 헤드기어제품에 우수한콘텐츠들을전달. 3Glasses 는현재 플랫폼 + 콘텐츠 + 하드웨어 + 인터렉션 ' 의산업생태 계를구축하고있음. 현재하드웨어판매를중심으로콘텐츠, 플랫폼으로영역을넓히고있음 - 자본현황 : 2014 년말 3GlassesD1 를생산당시 3000 만위안의융자를시행했고, 가치는 1.5 억위안으로평가. 현재 2 차융자가진행중이며, 기업가치는 8 억위안이상이될것 으로예상 - 13 -
3. 중국 VR 소비자선호도분석 - 폭풍마경에서발표한 < 중국 VR 이용자행위연구보고 > 에따르면 2015 년중국내 VR 을체험 해본 15-39 세인구는전체인구의약 4.1% 로 1700 만명임. 그중 VR 기기를구입하여이용 자는약 96 만명으로조사됨 도시명새롭게증가 사용횟수한이용자점유율 광동 베이징 장수 산동 허난 저장 쓰촨 허베이 푸젠 후베이 - VR기기를이용했던인구를중심으로조사한결과중국소비자들이선호하는 VR콘텐츠는 IMAX 영화가가장높게나타났고판타지유형의영화를가장보고싶다고답변함. 다음으로는헐리우드대작, 전쟁영화순으로나타남. 한번 VR기기를이용하면 16-30분정도이용한다고나타남. 현재광동지역에서가장많은 VR기기를이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으며다음으로는베이징, 장수, 산동순으로나타남 - 14 -
- 더다이버전트는 2014년에개봉한할리우드영화로 2015년 VR콘텐츠로출시되어감상이가능하게됨. 판타지물로현재중국에서가장많은다운로드횟수를기록하고있음. 게임또한 VR콘텐츠로가장큰관심을받고있는콘텐츠로미국등 VR산업이비교적성숙한국가에서관련작품이출시되고있음. After Earth는우주세계를경험할수있는게임으로중국 VR이용자들에게큰사랑은받고있으며 8,000이넘는다운로드횟수를기록함 출처 : 폭풍마경 <2015 년 VR 이용자행위조사 > - 직접그공간에간것과같은느낌을주는여행및현장체험 VR 콘텐츠또한이용자들에 게각광을받고있는작품. 특히풍경이웅장하고아름다운중국내여행스팟인윈남성 과광시, 티베트등의지역이큰인기를끌고있음 - 15 -
중국사무소담당자연락처 김기헌소장 : +86-10-6501-9971 / gihun@kocca.kr - 16 -
각장르별차트 - 각차트의내용은해당자료출처에기반한내용이므로참고자료로만사용하시길 바랍니다. 3 월셋째주드라마시청률 TOP10 순위프로그램위성시청률 (%) 1 2 3 4 5 6 7 8 9 10 자료출처 : TVTV 청도왕사 ( 青岛往事 ) 사랑때문에행복이있다 ( 因为爱情有幸福 ) 천론 ( 天伦 ) 아름다운너 ( 最美的你 ) 사랑의사다리 ( 爱的阶梯 ) 행운이올꺼에요 ( 好运来临 ) 신혼아파트 ( 新婚公寓 ) 애인의거짓말 ( 爱人的谎言 ) 산해경의그림자전설 ( 山海经之赤影传说 ) 천론 ( 天伦 ) 산동위성 ( 山东卫视 ) 후난위성 ( 湖南卫视 베이징위성 ( 北京卫视 ) 상하이동방위성 ( 上海东方卫视 ) 저장위성 ( 浙江卫视 산동위성 ( 山东卫视 ) 상하이동방위성 ( 上海东方卫视 ) 저장위성 ( 浙江卫视 후난위성 ( 湖南卫视 쓰촨위성 ( 四川卫视 ) 시장 점유율 (%) 1.052 2.883 1.009 2.798 0.958 2.566 0.947 2.556 0.942 2.536 0.894 2.398 0.865 2.959 0.831 2.265 0.762 3.932 0.740 1.984-17 -
3 월셋째주예능프로그램시청률 TOP10 순위프로그램위성시청률 (%) 시장점유율 (%) 1 최강대뇌 ( 最强大脑 ) 후난위성 ( 湖南卫视 2.547 7.97 2 환락희극인 ( 欢乐喜剧人 ) 저장위성 ( 浙江卫视 ) 2.426 7.44 3 왕패대왕패 ( 王牌对王牌 ) 저장위성 ( 浙江卫视 ) 2.185 5.71 4 쾌락대본영 ( 快乐大本营 ) 후난위성 ( 湖南卫视 2.017 5.49 5 24 시간 ( 二十四小时 ) 후난위성 ( 湖南卫视 1.956 7.95 6 연래비성물요 ( 缘来非诚勿扰 ) 장수위성 ( 江苏卫视 ) 1.876 6.08 7 나는가수다 ( 我是歌手 ) 후난위성 ( 湖南卫视 1.777 7.19 8 선풍효자 ( 旋风孝子 ) 후난위성 ( 湖南卫视 1.537 7.06 9 나는가수다패자부활전 ( 我是歌手排位淘汰赛 ) 후난위성 ( 湖南卫视 1.452 4.14 10 꽃보다누나 ( 花样姐姐 ) 동방위성 ( 东方卫视 ) 1.365 3.72 자료출처 : TVTV - 18 -
3 월셋째주박스오피스 TOP10 순위 영화 상영날짜 누적티켓수입 ( 만위안 ) 1 미인어 ( 美人鱼 ) 2월8일 336,526 2 주토피아 3월4일 112,400 3 쿵푸팬더 3 1월29일 99,480 4 엽문3 ( 叶问 ) 3월4일 78,450 5 God of Egypt 3월11일 21,290 6 The Revenant 3월18일 21,000 7 The rise of a Tomboy ( 女汉子真爱公式 ) 3월18일 3,300 8 Under the bed 3 ( 床下有人 ) 3월11일 857 9 PAPA ( 洛杉矶捣蛋计划 ) 3월18일 608 10 Eddie the Eagle ( 飞鹰艾迪 ) 3월18일 273 자료출처 : Mtime 자료출처 : 바이두 ( 百度风云榜 ) 3 월셋째주온라인게임 TOP10 순위 중문명 한글명 검색지수 1 火影忍者 ol 나루토 87,504 2 弹弹堂 탄탄당 49,529 3 攻城掠地 공성략지 48,114 4 炫舞时代 현무시대 46,221 5 神仙道 신선도 33,506 6 街机三国 아케이드게임삼국 27,721 7 传奇霸业 전기패업 27,628 8 大天使之剑 대천사의검 25,175 9 神奇宝贝 신기보배 19,041 10 热血海贼王 열혈해적왕 18,999-19 -
3 월셋째주음원 (1) TOP10 순위곡명아티스트 1 반호사 ( 半壶纱 ) 리우커이 ( 刘珂矣 ) 2 대몽상가 ( 大梦想家 ) TFBOYS 3 굿바이미스터루저 ( 夏洛特烦恼 ) 찐즐원 ( 金志文 ) 4 너는오지않고나는늙지않고 ( 你不来我不老 ) 까오안 ( 高安 ) 5 연예인 ( 演员 ) 쉐즐첸 ( 薛之谦 ) 6 상처받지않을만한이유 ( 找一个不伤心的理由 ) 치롱 ( 祁隆 ) 7 대왕규아래순산 ( 大王叫我来巡山 ) 쟈나이량 / 톈시에 ( 贾乃亮 / 甜馨 ) 8 서향연화 ( 书香年华 ) 쉬송 / 쑨타오 ( 许嵩 / 孙涛 ) 9 너를만나서 ( 因为遇见你 ) 왕웬 ( 王源 ) 10 나에게온기를줘 ( 给我一点温度 ) 랑보 ( 梁博 ) 자료출처 : 바이두음악 ( 百度音乐 ) 3 월셋째주음원 (2) TOP10 순위곡명아티스트 연예인 ( 演员 ) 쉐즐첸 ( 薛之谦 ) 낭비 ( 浪费 )-< 나는가수다 > 시즌 4 쉬쟈잉 ( 徐佳莹 ) 못난이 ( 丑八怪 ) 쉐즐첸 ( 薛之谦 ) Fade Alan Walker 천계 ( 天梯 ) 리커친 ( 李克勤 ) If You 빅뱅 Try Everything Shakira 신사 ( 绅士 ) 쉐즐첸 ( 薛之谦 ) 여정 ( 旅途 ) 라오랑 ( 老狼 ) 평범지로 +See You Again 장신저 ( 张信哲 ) 자료출처 : 왕이클라우드음악 ( 网易云音乐 ) - 20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 안녕하십니까,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장입니다. 2015년 2월 12일한국콘텐츠사업자의중국진출활성화를위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를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협의회는한국과중국의콘텐츠관련민간사업자간의협력을확대해나가고, 새로운중국의한류를위하여다양한노력을펼쳐나갈계획입니다. 중국진출에관심이있는한국콘텐츠사업자분들의많은지원바랍니다. - 다음 - 1. 명칭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2. 회원자격 : 중국에이미진출하였거나혹은진출하려는한국콘텐츠산업종사자 3. 회원혜택 : 중국진출핵심정보교류 / 한중협력사업참여 / 중국진출컨설팅등 4. 모집기간 : 연간상시모집 5. 접수방법 : 이메일접수. 입회원서작성하여이향옥대리 [hiangok@kocca.kr] 에게제출 6. 협의회현황 ㅇ임원구성 - 회장 (1 명 ) : 북경 751 라이브탱크문화창의전시공연장박철홍대표 - 부회장 (2 명 ) : 아이코닉스차이나이병규대표 ; GH E&M 차영회대표 ㅇ회원현황 : 총 145 명 (2016 년 3 월기준 ) - 21 -
입회원서 사무국장 회장 성 명 한글 漢字 영문 생년월일 성별 남 여 현거주지 중국 한국 E-Mail 연락처 Tel: Mob: 회사명업종 설립일사업자구분 개인 법인 회사주소 주요실적 본인은귀협의회의설립목적에동의하고협회회칙에명시된내용에따라회원의의무와 준수사항을성실히이행할것을서약하면서회원으로가입하고자입회원서를제출합니다. 20 년월일 신청인 : ( 인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장귀하 - 22 -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운영안내 자문단개요ㅇ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ㅇ위촉임기 : 15. 3월 ~ 16. 3월 ( 위촉일로부터 1년 ) ㅇ분야 : 3개분야 ( 법률 / 회계 / 마케팅등 ) 지역분야성명소속 / 직위비고 법률김성훈북경국연컨설팅 / 박사 중국투자업무전반 ( 법률, 지재권, 법인설립등 ) 법률권대식법무법인태평양 / 변호사중국 M&A 법률이수철안걸변호사사무소 / 변호사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임훈기북경임팩트컨설팅 / 박사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중국 법률허욱율촌법무법인 / 변호사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회계한정훈 ChinaTaxlow/ 회계사중국회계 / 조세 마케팅이병규아이코닉스차이나 / 대표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만애캐 ) 마케팅차영회 GH E&M/ 대표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卢一鹏 ( 루이펑 ) Grand Vision Media/CEO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 마케팅 ) 마케팅박철홍 751 Live Tank/ 대표중국시장진출컨설팅 ( 전시 ) 자문단운영방식 ( 상시컨설팅 ) ㅇ ( 상담접수 ) 한국의기업, 개인, 프로젝트 => 중국사무소ㅇ ( 컨설팅의뢰 ) 중국사무소 => 분야별현지자문위원ㅇ ( 컨설팅 ) 이메일, 통화, 직접면담 ( 필요시 ) 등의방법으로상담ㅇ ( 상담보고서제출 ) 자문위원, 상담결과보고서 (2~3p.) 중국사무소에제출ㅇ ( 상담료지급 ) 중국사무소상담내역확인및관련서류제출 => 중국사무소 => 자문위원 예산한도범위내에서운영 세부내용문의 ㅇ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운영담당 이단단주임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 23 -
한국콘텐츠진흥원위챗공식계정 K-Content 목적ㅇ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을활용하여위챗 KoreaContent 계정의한국콘텐츠를통한한국콘텐츠기업중국시장진출마케팅플랫폼구축 주요내용ㅇ메인콘텐츠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음악, 게임, 드라마세개분야총 80편작품및회사소개 - < 게임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연락처등 - < 음악 > :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 - < 드라마 > : 시나리오소개, 제작사, 배급사, 감독, 주연배우등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1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애니메이션분야총 50편작품및회사소개 - < 애니메이션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2 :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사기업소개및소식 - 한중마켓활동, 공연, 스타소식및팔로우수증가에필요한이벤트등 사진및로고사용 K-Content 공식계정에프로젝트및회사소개를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 이단단주임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 24 -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 목적 ㅇ한국콘텐츠기업의실질적중국진출을위한중국콘텐츠기업핵심정보제공 다운로드 :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http://www.kocca.kr, 콘텐츠지식 해외시장동 향 번호 (13121)B.A.T/(13122) 게임 /(13123) 방송 /(13124) 애니 /(13125) 영화 ) 주요내용ㅇ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네개주요분야및최근가장큰이슈로되고있는 B.A.T 기업관련중국콘텐츠주요기업 132개심층정보제공 - < 각장르별산업현황분석 > : 경쟁구도현황, 경쟁특징분석, 경쟁구조, 기업발전문제점, 기업발전대책, 정책발전분석, 업계관리체제, 업계정책법규, 업계발전계획등 - <132 개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 : 기본정보, 기업경영현황, 기업경쟁력, 성공사례분석 부록 <1,215 개중국콘텐츠기업리스트 & 기본정보 > : 회사명칭, 연락처, 주소, URL 등 분야 장르별 주요기업 게임 (30개) 종합 27개온라인배급 3개 종합 7개 방송 (28개) 유통 12개드라마제작 & 배급 6개 예능제작 & 배급 3개 종합 11개 애니메이션영화배급 2개 애니메이션영화유통 10개 애니메이션 (41개) TV애니메이션유통 4개만화제작 3개 만화유통 2개 모바일만화제작 & 배급 6개 모바일만화유통 3개 제작 & 배급 10개 영화 (3개) 유통 10개 배급 10개 텅쉰 1개 B.A.T(3개 ) 알리바바 1개 바이두 1개 - 25 -
[ 별첨 1]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장르별목차 < 게임 > 1. 게임산업구조분석 (P5-P10) 1.1 게임산업분석 1.2 산업발전문제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2. 게임산업주요업체경영상황분석 (P16-136) 2.1 종합성업체분석 (p16-123) 2.1.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6-19) 2.1.2 알리바바인터넷기술유한회사 (p20-23) 2.1.3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 (p24-27) 2.1.4 네트이즈회사 (p28-31) 2.1.5 퍼펙트월드 ( 베이징 ) 인터넷기술유한회사 (p32-35) 2.1.6 상하이샨다인터넷발전유한회사 (p36-39) 2.1.7 상하이자이언트인터넷과기유한회사 (p40-43) 2.1.8 산치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 상하이 ) 과기유한회사 (p44-47) 2.1.9 베이징쿤룬완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 (p48-51) 2.1.10 베이징치후과기유한회사 (p52-55) 2.1.11 차이나모바일게임앤엔터테인먼트그룹유한회사 (p56-59) 2.1.12 심천시촹멍톈디과기유한회사 (p60-63) 2.1.13 네트드래곤웹유한회사 (p64-67) 2.1.14 심천시둥팡보야과기유한회사 (p68-71) 2.1.15 심천머린과기주식유한회사 (p72-75) 2.1.16 베이징페이류쥬텐과기유한회사 (p76-79) 2.1.17 유주인터랙티브주식유한회사 (p80-83) 2.1.18 심천 7ROAD 과기유한회사 (p84-87) 2.1.19 베이징장취과기주식유한회사 (p88-91) 2.1.20 베이징창유스다이디지털기술유한회사 (p92-95) 2.1.21 라인콩인터랙티브그룹유한회사 (p96-99) 2.1.22 토크웹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 (p100-103) 2.1.23 포게임홀딩스유한회사 (p104-107) 2.1.24 심천중칭바오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 (p108-111) 2.1.25 베이징롄종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 (p112-115) 2.1.26 페이위과기국제유한회사 (p116-119) 2.1.27 베이징광위온라인과기유한책임회사 (p120-123) - 26 -
2.2 온라인게임배급업체 (p125-136) 2.2.1 화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 (p125-128) 2.2.2 상하이 TaoMee인터넷과기유한회사 (p129-132) 2.2.3 UYOUNG 문화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33-136) 3. 게임업체리스트 (p139-190) 3.1 온라인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39-148) 3.2 온라인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49-155) 3.3 온라인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56-160) 3.4 모바일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61-166) 3.5 모바일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67-172) 3.6 모바일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73-176) 3.7 PC 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77-181) 3.8 PC 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82-186) 3.9 PC 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87-190) < 방송 > 1. 방송산업분석 (P6-P24) 1.1 방송산업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존재하는문제점 1.3 산업발전의대응책 1.4 산업정책분석 1.5 뉴미디어산업발전현황 2. 방송산업주요기업경영상황분석 (P28-163) 2.1 종합성기업 (p28-56) 2.1.1 CCTV(p28-32) 2.1.2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33-36) 2.1.3 베이징 ENLIGHT미디어주식유한회사 (p37-40) 2.1.4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 (p41-44) 2.1.5 차이나텔레비전미디어주식유한회사 (p45-48) 2.1.6 베이징에너지영상전파주식유한회사 (p49-52) 2.1.7 TVZone 미디어유한회사 (p53-56) 2.2 드라마제작업체 & 배급업체 (p58-81) 2.2.1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 (p58-61) 2.2.2 베이징하이룬영화유한회사 (p62-65) 2.2.3 베이징샤오마번텅영화유한회사 (p66-69) 2.2.4 상하이신원화미디어그룹유한회사 (p70-73) 2.2.5 창청영상주식유한회사 (p74-77) 2.2.6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 (p78-81) - 27 -
2.3 예능프로그램제작업체 & 배급업체 (p83-94) 2.3.1 장쑤위성 TV(p83-86) 2.3.2 베이징란써훠옌문화미디어유한회사 (p87-90) 2.3.3 톈위미디어주식유한회사 (p91-94) 2.4 다큐멘터리제작업체 & 배급업체 (p96-111) 2.4.1 중앙뉴스다큐멘터리제작업체 (p96-99) 2.4.2 베이징레이허미디어 (p100-103) 2.4.3 베이징산둬탕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04-107) 2.4.4 베이징징상문화전파유한회사 (p108-111) 2.5 방송유통업체 ( 방송국과뉴미디어 ) (p111-163) 2.5.1 후난위성 TV(p113-118) 2.5.2 저장위성 TV(p119-123) 2.5.3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24-127) 2.5.4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 (p128-131) 2.5.5 LeTV(p132-135) 2.5.6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36-139) 2.5.7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40-143) 2.5.8 봉황뉴미디어 (p144-147) 2.5.9 iqiyi(p148-151) 2.5.10 심천시 Xunlei인터넷기술유한회사 (p152-155) 2.5.11 베이징 Baofeng과기주식유한회사 (p156-159) 2.5.12 Ku6미디어유한회사 (p160-163) 3. 방송관련기업리스트 (p166-194) 3.1 드라마제작업체 (p166-173) 3.2 드라마배급업체 (p174-180) 3.3 예능프로그램기업 (p181-184) 3.4 다큐멘터리기업 (p185-188) 3.5 방송사 (p189-192) 3.6 뉴미디어기업 (p193-194) < 영화 > 1. 영화업계분석 (P6-P16) 1. 영화업계분석 (P6-P16) 1.1 영화산업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존재하는문제점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 28 -
2. 영화업계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P19-136) 2.1 영화제작업체 & 배급업체 (p19-58) 2.1.1 차이나필름주식유한회사 (p19-22) 2.1.2 HUAXIA 필름배급유한책임회사 (p23-26) 2.1.3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27-30) 2.1.4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 (p31-34) 2.1.5 BONA필름그룹유한회사 (p35-38) 2.1.6 SMI 홀딩스그룹유한회사 (p39-42) 2.1.7 베이징 ENLIGHI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43-46) 2.1.8 오렌지스카이골든하베스트엔터테인먼트 ( 그룹 ) 유한회사 (p47-50) 2.1.9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 (p51-54) 2.1.10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 (p55-58) 2.2 영화유통업체 ( 영화관체인 ) (p60-99) 2.2.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 (p60-63) 2.2.2 차이나필름 Stellar시네마유한회사 (p64-67) 2.2.3 Dadi시네마유한회사 (p68-71) 2.2.4 상하이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 (p72-75) 2.2.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 (p76-79) 2.2.6 광저우진이주장시네마유한회사 (p80-83) 2.2.7 저장타임시네마주식유한회사 (p84-87) 2.2.8 베이징뉴필름연합상영유한책임회사 (p88-91) 2.2.9 HG엔터테인먼트시네마유한회사 (p92-95) 2.2.10 차이나필름디지털시네마 ( 베이징 ) 유한회사 (p96-99) 2.3 영화유통업체 ( 뉴미디어 ) (p101-140) 2.3.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01-104) 2.3.2 바이두 (p105-108) 2.3.3 LeTV(p109-112) 2.3.4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13-116) 2.3.5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 (p117-120) 2.3.6 봉황뉴미디어 (p122-124) 2.3.7 iqiyi (p125-128) 2.3.8 Xunlei 인터넷 (p129-132) 2.3.9 Baofeng 테크놀로지 (p133-136) 2.3.10 Ku6미디어 (p137-140) 3. 영화기업리스트 (p143-164) 3. 영화세분화시장기업리스트 (p143-164) 3. 1 영화제작업체리스트 (p143-150) 3. 2 영화배급업체리스트 (p151-157) 3. 3 영화유통업체리스트 (p158-162) 3.4 뉴미디어기업리스트 (p163-164) - 29 -
< 애니메이션 > 1. 애니메이션업계분석 (P6-P18) 1.1 애니메이션업계현황분석 1.2 애니메이션업계발전문제 1.3 업계정책분석 2. 애니메이션중점기업경영상황분석 (P22-198) 2.1 종합성기업분석 (p22-66) 2.1.1 광둥 Alpha 애니메이션문화주식유한회사 (p22-26) 2.1.2 심천화챵문화과학기술그룹주식유한회사 (p27-30) 2.1.3 저장중난그룹카툰영상유한회사 (p31-34) 2.1.4 Jiang Toon 애니메이션주식유한회사 (p35-38) 2.1.5 수저우 Ori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39-42) 2.1.6 베이징칭칭수애니메이션과학기술유한회사 (p43-46) 2.1.7 화워이과학기술유한회사 (p47-50) 2.1.8 상하이 TaoMee 인터넷과학기술유한회사 (p51-54) 2.1.9 광저우 Creative Power Entertaining(p55-58) 2.1.10 상하이하마애니메이션디자인유한회사 (p59-62) 2.1.11 베이징드림캐슬문화유한회사 (p63-66) 2.2 애니메이션영화배급업체 (p67-74) 2.2.1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67-70) 2.2.2 베이징 ENLIGH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71-74) 2.3 애니메이션영화유통업체 (p76-115) 2.3.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 (p76-79) 2.3.2 차이나필름 Stellar 시네마유한회사 (p80-84) 2.3.3 Dadi 시네마유한회사 (p85-87) 2.3.4 상하이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 (p88-91) 2.3.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 (p92-95) 2.3.6 LeTV(p96-99) 2.3.7 Youku Tudou 주식유한회사 (p100-103) 2.3.8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 (p104-107) 2.3.9 베이징 iqiyi 과학기술유한회사 (p108-111) 2.3.10 UYOUNG 문화미디어유한회사 (p112-115) 2.4 TV 애니메이션유통업체 (p117-140) 2.4.1 CCTV(p117-125) 2.4.2 후난위성 TV(p126-131) 2.4.3 저장위성 TV(p132-136) 2.4.4 장쑤위성 TV(p137-140) - 30 -
2.5 만화도서발행업체 (p142-147) 2.5.1 중국화보출판사 (p142-143) 2.5.2 현대출판사 (p144-145) 2.5.3 남해출판회사 (p146-147) 2.6 만화도서유통업체 (p149-160) 2.6.1 베이징징둥세기무역유한회사 (p149-154) 2.6.2 베이징당당망정보기술유한회사 (p155-160) 2.7 모바일애니메이션제작업체 & 배급업체 (p162-185) 2.7.1 Talkweb 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 (p162-165) 2.7.2 푸졘중커야촹통신과학기술유한회사 (p166-169) 2.7.3 샤먼 Xtone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70-173) 2.7.4 톈진선제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74-177) 2.7.5 샤먼 BLUEBIRD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78-181) 2.7.6 푸졘 Topani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82-185) 2.8 모바일애니메이션유통업체 (p187-198) 2.8. 1차이나모바일 (p187-190) 2.8. 2차이나텔레콤 (p191-194) 2.8. 3차이나유니콤 (p195-198) 3. 애니메이션세분화시장기업리스트 (p199-251) 3.1 애니메이션영화제작업체 (p201-205) 3.2 애니메이션영화발행업체 (p206-209) 3.3 애니메이션영화배급업체 (p210-216) 3.4 TV애니메이션제작업체 (p217-220) 3.5 TV애니메이션발행업체 (p221-225) 3.6 TV애니메이션배급업체 (p226-227) 3.7 만화도서제작업체 (p228-231) 3.8 만화도서발행업체 (p232-234) 3.9 만화도서배급업체 (p235) 3.10 인터넷애니메이션제작업체 (p236-240) 3.11 인터넷애니메이션발행업체 (p241-245) 3.12 인터넷애니메이션배급업체 (p246) 3.13 모바일애니메이션제작업체 (p247-250) 3.14 모바일애니메이션배급업체 (p251) - 31 -
<BAT> 1. 인터넷산업분석 (P4-7) 1.1 인터넷산업발전현황 1.2 인터넷산업 TOP10 기업 1.3 인터넷산업정책분석 2. BAT 기업분석 (P9-26) 2.1 업무분포 2.2 경영실적분석 2.3 투융자분석 2.4 금융사업분석 2.5 빅데이터사업분석 2.6 O2O 사업분포 2.7 영화 / 드라마사업분석 2.8 애니메이션사업분석 2.9 총괄 - 32 -
2016 년 KOCCA 중국관련행사현황 행사성격장르행사 ( 세부사업명 ) 포럼 국내전시 / 국외전시 / 국외피칭 국외전시 / 게임 K-Game 컨퍼런스 2016/ 비즈니스상담회개최 시기 (2016 년기준 ) 패션 Fashion KODE 2016 F/W 3.23~24 장소 2.23~2.24 서울코엑스 남산제이그랜하우스 방송 FILMART 3.14~17 홍콩 스토리 애니메이션 k- 스토리해외진출프로그램 ( 미국, 중국 ) 3 월 ( 중국 ), 11 월 ( 미국 ) 미국 LA, 중국베이징 항주애니메이션페스티벌 2016 4.27~5.2 중국항주 컨퍼런스방송글로벌포맷워크숍 포럼 포럼 국내전시 / 콘텐츠전반콘텐츠전반 5.9~5.12, 8.29~31 서울 CKL 한중일문화산업포럼 5 월초서울 ( 미정 ) 2016 K- 컬처정책포럼 6 월, 11 월, 1 월서울코엑스 게임 ITS GAME 수출상담회개최 6.16~6.17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콘텐츠전반 Knock2016 6 월, 8 월, 10 월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방송 STVF 6.7~9 중국상해 국외전시 / 방송 STVF 포맷쇼케이스 6.5 ~ 6.6 중국상해 워크숍 방송 방송작가소재발굴워크숍 (1차, 2차 ) 6월, 9월 ( 예정 ) 미정 콘텐츠전반 중국충칭사무소개소 6월 중국충칭 포럼 콘텐츠전반 한중문화산업포럼 6월초 ( 예정 ) 중국 국제포럼 방송 북경한국포맷포럼 7월,11월예정 중국북경 국내전시 / 캐릭터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 7월 ( 예정 )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게임 차이나조이 7.28~31 중국상해 기타 게임 한중게임문화축제개최 7.28~7.31 중국상해 게임 2016 보드게임콘개최 8.13~8.14 서울코엑스 국내전시 / 방송 BCWW2016 ( 국제방송영상견본시개최 ) 8.31~9.2 서울코엑스 국제포럼 방송 방송작가국제포럼 8.31( 예정 ) 미정 - 33 -
행사성격장르행사 ( 세부사업명 ) 국외전시 / 시기 (2016 년기준 ) 장소 만화베이징도서전 8.24~28 중국베이징 기타 게임 2016 대구글로벌게임문화축제 9.11~9.13 대구동성로일대 컨퍼런스 방송 글로벌포맷컨퍼런스 9.1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방송아세안방송콘텐츠비즈매칭 9~10 월 ( 미정 ) 아세안국가중 2~3 개국 기타 게임 제12회전국장애학생이스포츠대회 9.6~9.7 경주더케이서울호텔 포럼 음악 2016 K-뮤직포럼 10월, 12월 서울 국내전시 / 2016 한글산업화국제공모전한글시상시상식 10월 ( 미정 ) 서울광화문 콘퍼런스 CT CT포럼 2016 10월중 ( 미정 ) JW메리어트 ( 동대문 ) 국내전시 / 패션 Fashion KODE 2017 S/S 10월 ( 예정 ) 서울 DDP( 예정 ) 국내전시 / 음악 Mu:con 2016 10 월 ( 예정 ) 서울 DDP 컨퍼런스 콘텐츠전반 국제콘텐츠콘퍼런스개최 10월중 ( 미정 ) 서울DDP 인근 시상 대중문화 대한민국대중문화예술상서울국립극장시상식 10월중 ( 미정 ) ( 해오름극장 ) 워크숍 방송 방송작가소재발굴워크숍 ( 국외 ) 10월 ( 예정 ) 미정 포럼 콘텐츠전반 스타트업콘 10.14~10.15 서울 ( 미정 ) 국내피칭 스토리 신화창조프로젝트부산피칭 10월중 ( 미정 ) 부산벡스코 국외전시 / 중국충칭쇼케이스및방송수출상담회 10~12월 ( 예정 ) 중국충칭 국내전시 / 융복합 cel 페스티벌 10월중 ( 미정 ) 서울 국외전시 / 캐릭터 China Licensing EXPO 10월 ( 미정 ) 중국상해 기타 게임 2016 국제이스포츠페스티벌 11월 평창 국내전시 / CT 11.10~11.13( 예 G-STAR 2016 게임정 ) 부산벡스코 국외전시 / 융복합 심천하이테크페어 11월 중국심천 국외전시 / CT 중국하이테크페어 ( 심천 ) 11월중 ( 미정 ) 중국심천 기타 애니메이션 아시아애니메이션서밋 (AAS) 11월또는 12월 해외 ( 미정 ) 시상 / 컨퍼런스 스토리 2016 Story Awards & Festival 12.21~12.22 서울코엑스 ( 예정 ) 시상 콘텐츠전반 2016 대한민국콘텐츠대상 12.6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콘텐츠전반 MAMA(CJ E&M 연계협업 ) 12월 ( 예정 ) 홍콩 시상 방송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포상 12월 서울 - 34 -
행사성격장르행사 ( 세부사업명 ) 국외전시 / 시기 (2016 년기준 ) 장소 음악충칭쇼케이스 12 월 ( 일자미정 ) 중국충칭 시상 / 기타음악 K-Rookies 파이널공연 `17.1월 ( 예정 ) 서울지역콘텐국내전시 / 츠 2016 글로컬콘텐츠페어미정미정전반 시상게임이달의우수게임시상식연중 cel 벤처단지 국외전시 / 기타 콘텐츠전반 콘텐츠전반 코리아브랜드 & 한류상품박람회 ( KBEE) 콘텐츠기업국내 해외투자유치설명회 미정 ( 협의중 ) 6 월,10 월 ( 국내 ) 8 월, 11 월 ( 해외 ) 미정 서울 / 중국충칭, 상해 - 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