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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본사용예 : POD X3 Live for Guitar... 4 기본사용예 : POD X3 for Guitar... 12 Controls Connections... 19 POD X3... 19 POD X3 Live... 19 Getting Around, Tones & Tuner... 33 홈페이지 (Home Page)... 33 듀얼톤개념 (The Dual Tone Concept)... 36 톤볼륨컨트롤 (Tone Volume Controls)... 38 프리셋폴더 (Preset Folders)...39 프리셋불러오기 (Recalling Presets)... 40 POD X3 Live 프리셋불러오기... 42 Tone 2 잠금기능 (Locking Tone 2)... 42 저장하기 (Saving Tones)... 43 튜너 (Tuner)... 43 톤관련설정... 45 앰프 + 케비넷 (Amp + Cab)... 45 톤컨트롤 (Tone Controls)... 46 스텀박스 (Stomp Boxes)... 48 모쥴레이션이펙트 (Modulation Effects)... 50 딜레이 (Delay).... 51 리버브 (Reverb)... 53 게이트 (Gate)... 54 컴프레서 (Compressor)...55 EQ... 56 와우 (Wah)... 57-2 -
볼륨페달 (Volume Pedal)... 58 이펙트루프 (Effects Loop - POD X3 Live only)... 59 셋업 (Setup)... 60 인풋 (Inputs)... 60 아웃풋 (Outputs)... 61 시스템 (System)... 64 커멘드 (Commands.)... 66 셋업가이드 (Example Setups)......67 모노 / 스테레오레코딩또는믹서 /PA 다이렉트연결... 67 Tone 1/2를각각모노로레코딩...68 Tone 1/2를각각스테레오로레코딩 (POD X3 Live)... 68 1개의 Guitar 앰프에연결... 69 2개의 Guitar 앰프에연결, 하나는 Tone 1 / 하나는 Tone 2...69 Guitar 앰프와 XLR 다이렉트아웃풋사용 (POD X3 Live)... 70 Electric Guitar와 Mic 또는어쿠스틱외의악기와사용 (POD X3 Live)... 70 USB & Computer Software... 72 POD X3 또는 POD X3 Live의펌웨어업데이트... 72 USB 레코딩셋업... 72 부록 A : 모델갤러리...74-3 -
기본사용예 : POD X3 Live for Guitar 1. guitar 를 Guitar In 에연결합니다. 2. POD X3 Live 를켭니다. 3. 사용자프리셋 32D:Tutorial 을불러옵니다. User Bank 32 를선택합니다. Preset D 를선택합니다. - 4 -
4. Amp+Cab 블록 (block) 이선택되어진 Home Page 가표시됩니다. 5. Amp 모델을선택합니다. AMP+CAB 세팅을 Amp 모델을 Guitar, Bass, Pre-Amp 모델 보기위해두번연속 선택합니다. 의 TYPE을선택합니다. 누릅니다. 6. Amp Tone 컨트롤을돌려서톤을조정합니다. - 5 -
7. 스텀 (Stomp) 모델을사용해보기로합니다. STOMP 버튼을두번누르고, 노브를돌려서 DISTORTION:KILLER Z를선택해봅니다. 작은노브로세밀한설정을할수있습니다. - 6 -
8. Delay 를사용해보기로합니다. DELAY 버튼을두번누릅니다. 9. Delay 템포를조정하고, post 설정 (Amp 모델뒤에걸리게 ) 을합니다. Tap을 4분음표로맞추고, TAP 버튼을눌러서템포를맞춥니다. 아래방향키를눌러서 CONFIG 설정을 POST로합니다. - 7 -
10. EQ 설정을해봅니다. Home Page를보기위해 HOME 버튼을누릅니다. 상 / 하 / 좌 / 우키를사용하여 EQ를선택합니다. EQ를켜기위해 ON/OFF 버튼을누르고, 두번연속눌러서 EQ 세팅창이나타나게합니다. 11. EQ 를조정합니다. - 8 -
12. Tone 2 를사용해봅니다. 2 초정도누르고있습니다. 13. Tone 2 설정을해봅니다. 2를선택합니다. FX HVY 폴더를선택합니다. Bubble Echo 프리셋을선택합니다. - 9 -
14. TONE 2 버튼을이용해서 Tone 1/Tone 2 를선택할수있습니다. 15. 아래에보이는노브와풋스위치들은한번에하나의톤설정을제어합니다. - 10 -
16. Tone 1 과 Tone 2 를합친볼륨을조정합니다. 17. 저장 SAVE 버튼을누릅니다. 저장할위치를선택합니다. Tone 1 또는 Tone 2의이름을선택합니다. 커서의위치를바꿀수있고, 글자를선택할수있습니다. 모두마친경우, SAVE 버튼을눌러서저장을완료합니다. - 11 -
기본사용예 : POD X3 for Guitar 1. guitar 를 Input 1 에연결합니다. 2. POD X3 를킵니다. 3. 시용자프리셋 32D:Tutorial1 을선택합니다. - 12 -
4. Amp 모델을켭니다. AMP+CAB 모델이 on 상태면블록이검게표시됩니다. 5. Amp 모델을선택합니다. AMP 버튼을두번연속누른후, 노브를돌려서모델을선택합니다. 노브로 Guitar, Bass, Pre-Amp 모델 TYPE을선택할수있습니다. 6. Amp 톤을조정합니다. - 13 -
7. 스텀 (Stomp) 모델을선택해봅니다. STOMP 버튼을연속두번누르고, 노브를돌려서 DISTORTION:KILLER Z를선택합니다. 노브를사용해서세밀한설정을할수있고, 아래방향키를눌러서아래쪽파라메터설정을할수있습니다. 8. Delay 설정을해봅니다. DELAY 버튼을연속두번누릅니다. - 14 -
9. Delay 템포, post (Amp 모델뒤에위치되게 ) 설정을해봅니다. 4분음표로설정하고, TAP 버튼을사용해서템포를설정하고, 아래방향키를눌러서 CONFIG 설정을 post로합니다. 10. EQ 설정을해봅니다. 11. EQ 를조정해봅니다. - 15 -
12. Tone 2 를사용해봅니다. Home Page 로가기위해 HOME 버튼을누르고 Tone 2 버튼을누릅니다. 13. TONE 2 의프리셋을설정합니다. 그림과같이노브로 2가나타나게맞추고, 노브로 FX HVY 를선택합니다. 노브로 Bubble Echo 를선택합니다. 14. TONE 2 노브를사용해서 Tone 1 과 Tone 2 를선택할수있습니다. - 16 -
15. 아래의노브와버튼은한번에한톤에만적용됩니다. 16. Tone 1 과 Tone 2 를합친볼륨을조정합니다. - 17 -
17. 저장 SAVE 버튼을누릅니다. 저장할위치를선택합니다. Tone 1 또는 Tone 2의이름을선택합니다. 커서의위치를바꿀수있고, 글자를선택할수있습니다. 모두마친경우, SAVE 버튼을눌러서저장을완료합니다. - 18 -
Controls & Connections 1 디스플레이 (Display) LCD(liquid crystal display) 에서 POD X3 의모든 기능을볼수있습니다. 2 가지타입의 페이지 (page) 가있습니다. Home Page Tone Path Home Page는톤을만들때필요한모든요소들을볼수있는페이지입니다. 사용자프리셋 (User Presets) 일경우, 뱅크와채널넘버를쉽게확인할수있는 Big User Home Page를볼수있습니다. 현프리셋의톤이름, 뱅크와채널넘버가표시됩니다. 언제든지 Home 버튼을누르면, 이페이지를볼수있습니다. Edit Page 프로세싱블록 (block) 또는셋업페이지에관계된모든파라메터를나타내주는페이지입니다. - 19 -
2 선택노브 (Select Knob) 어느페이지에있느냐에따라이노브가 하는일이틀려집니다. Home Page 프리셋변경에사용됩니다. Edit Page 모델선택에사용됩니다. Amp, Stomp, Mod,Delay, Reverb, Wah 모델을선택할수있습니다. 또한이노브는저잘기능에서고사용됩니다. 3 홈 / 홀드커멘드 (Home / Hold for Commands) Home Page로돌아갈경우에누릅니다. 사용자프리셋일경우위그림처럼 Tone Path Home Page와 Big User Home Page를선택할수있습니다. 2초정도누르고있으면커멘드 (Commands) 페이지로이동합니다. 4 인풋 (Inputs) 어떤인풋을사용하는지를결정하는인풋셋업페이지 로이동합니다. 5 4-way Nav 페이지에따라서다른설정을선택할수있습니다. Home Page 상, 하, 좌, 우로프로세싱블록 (processing block) 을이동할수있습니다. - 20 -
Edit Page 페이지의파라메터를선택하는데사용할수있습니다. 6 On/Off 선택한프로세싱블록을 on, off 하는데사용합니다. 연속두 번누르면해당블록의에디트페이지로빠르게이동할수있습니다. 에디트페이지에서나오려면 Home 버튼을누릅니다. 7 아웃풋 / 홀드시스템 (Outputs /Hold for System) POD X3가어떤장비와연결되어서사용하는지에따라설정해주어야하는아웃풋셋업페이지로이동합니다. 최적의사운드를얻기위해서해야하는중요한설정입니다. 2초정도누르면시스템셋업페이지로이동합니다. 8 다기능노브 (Multi-function Knobs) 디스플레이에대응하는파라 메터를조정할수있습니다. 9 키패드 (Keypad) Tone 2 / Home Page Tone 2 버튼이이미켜져있으면, Tone 1과 tone 2 사이를이동할수있습니다. 길게누르고있으면 Dual Tone 기능을 on, off 할수있습니다. - 21 -
Amp, Stomp, Mod, Delay, Verb 각각의 Amp, Stomp, Mod, Delay, Reverb 프로세싱블록을 on, off 할수있습니다. 버튼을빠르게두번누르면해당이펙트의에디트페이지로바로이동할수있습니다. Home Page로이동하려면, Home 버튼을누릅니다. Tap / Hold for Tuner POD X3는 Delay, Mod 이펙트의타임과스피드를이버튼을눌러서쉽게설정할수있습니다. 누르는간격에따라서템포가자동으로설정이됩니다. 이펙트의에디트페이지에서템포파라메터를확인할수있어서보다정확한템포설정을할수있습니다. Tap 버튼을 2초이상누르면튜너가작동합니다. FBV 풋컨트롤러를사용하면풋스위치로튜너기능을사용할수있습니다. 10 드라이브 (Drive) 선택한 Amp 모델의드라이브양을조정합니다. 11 톤컨트롤 (Tone Controls) Bass, Middle, Treble, Presence 일반적 인앰프에서사용되는동일한개념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12 리버브 (Reverb) 리버브의양을조정합니다. 13 톤볼륨 (Tone Volume) 현재선택된 Tone 의레벨을조정합니다. 14 마스터볼륨 (Master Volume) POD X3의전체아웃풋레벨과헤드폰레벨을조정합니다. Master Volume 레벨을바꿔도톤이변하지않기때문에, 어떤볼륨레벨에서도원하는톤을얻을수있습니다. 이노브의값은저장되지않습니다. - 22 -
라인레벨 (line level) 장비 레코더, 믹서,PA 와사용할경우, Master Volume을최대로하는것이시그널-노이즈손실을줄이는방법입니다. Master Volume을너무작게할경우, 원치않는 hiss 노이즈가발생할수있습니다. 이경우 POD X3의아웃풋을해당장비의 line level 인풋에연결해야합니다. 15 클립라이트 (Clip Light) 클리핑이발생할경우표시가됩니다. Tone 1 또는 Tone 2의톤볼륨을줄이거나 Tone 1 + Tone 2의볼륨을줄이면됩니다. 16 Input 1/Guitar In guitar 또는 bass 를연결합니다. 모노, 언밸런스이며, Inputs 페이지에서이시그널을 Tone 1로보낼지 Tone 2로보낼지아니면둘모두에게보낼지선택할수있습니다. 17 Phones 헤드폰을연결합니다. 볼륨은 Master Volume 노브로조정됩 니다. POD X3에헤드폰을연결하면, 자동으로 Studio Mode 설정으로바뀝니다. - 23 -
18 Power 제품구입시포함된파워서플라이를연결합니다. 19 Input 2 / Microphone In and Trim 마이크를연결하고 Trim 노브 를돌려서적정레벨을조정합니다. Input 페이지에서 Tone 1 을사용할지 또는 Tone 2 를사용할지설정할수있습니다. 20 S/PDIF Out 24-bit 디지털아웃풋입니다. System 셋업페이지에서 샘플레이트와레벨을설정할수있습니다. 21 USB 2.0 POD X3 의 USB 단자는 2.0 타입입니다. Line 6 Monkey 소프트웨어를사용해서소프트웨어및업데이트를쉽게할수있습니다. POD X3 는 USB 를통해서 8 개의오디오인풋을제공합니다. 1-2 는메인시그널이전송됩니다. 3-4 는 Tone 1만스테레오로전송됩니다. 5-6 는 Tone 2만스테레오로전송됩니다. 7 은 Tone 1이모노로전송됩니다. 8 은 Tone 2가모노로전송됩니다. 22 FBV Pedal FBV Express, FBV Shortboard 를연결할수있습니다. 23 Left & Right Outputs 밸런스 1/4 인치 TRS(tip/ring/sleeve) 단자이며 +4 dbu 밸런스장비에연결할수있으며, 일반적인언밸런스 -10 dbu 장비와도연결할수있습니다. 모노연결만할경우엔둘중하나의단자만사용하면됩니다. - 24 -
1 디스플레이 (Display) LCD(liquid crystal display) 에서 POD X3 의모든 기능을볼수있습니다. 2 가지타입의 페이지 (page) 가있습니다. Home Page Tone Path Home Page는톤을만들때필요한모든요소들을볼수있는페이지입니다. 사용자프리셋 (User Presets) 일경우, 뱅크와채널넘버를쉽게확인할수있는 Big User Home Page를볼수있습니다. 현프리셋의톤이름, 뱅크와채널넘버가표시됩니다. 언제든지 Home 버튼을누르면, 이페이지를볼수있습니다. Edit Page 프로세싱블록 (block) 또는셋업페이지에관계된모든파라메터를나타내주는페이지입니다. - 25 -
2 선택노브 (Select Knob) 어느페이지에있느냐에따라이노브가 하는일이틀려집니다. Home Page 프리셋변경에사용됩니다. Edit Page 모델선택에사용됩니다. Amp, Stomp, Mod,Delay, Reverb, Wah 모델을선택할수있습니다. 또한이노브는저잘기능에서고사용됩니다 3 홈 / 홀드커멘드 (Home / Hold for Commands) Home Page로돌아갈경우에누릅니다. 사용자프리셋일경우위그림처럼 Tone Path Home Page와 Big User Home Page를선택할수있습니다. 2초정도누르고있으면커멘드 (Commands) 페이지로이동합니다. 4 인풋 (Inputs) 어떤인풋을사용하는지를결정하는인풋셋업페이지 로이동합니다. 5 4-way Nav 페이지에따라서다른설정을선택할수있습니다. Home Page 상, 하, 좌, 우로프로세싱블록 (processing block) 을이동할수있습니다. Edit Page 페이지의파라메터를선택하는데사용할수있습니다. 6 On/Off 선택한프로세싱블록을 on, off 하는데사용합니다. 연속두 번누르면해당블록의에디트페이지로빠르게이동할수있습니다. 에디트페이지에서나오려면 Home 버튼을누릅니다. - 26 -
7 아웃풋 / 홀드시스템 (Outputs /Hold for System) POD X3 Live 가어떤장비와연결되어서사용하는지에따라설정해주어야하는아웃풋셋업페이지로이동합니다. 최적의사운드를얻기위해서해야하는중요한설정입니다. 2초정도누르면시스템셋업페이지로이동합니다. 8 다기능노브 (Multi-function Knobs) 디스플레이에대응하는파라 메터를조정할수있습니다. 8 풋스위치 (Footswitches ) Tone 2 / Hold for Dual Tone 1과 Tone 2를선택할수있고, 길게누르면 Dual Tone 기능을 on/off 할수있습니다. Amp, Stomp, Mod, Delay, Verb 각각의 Amp, Stomp, Mod, Delay, Reverb 프로세싱블록을 on, off 할수있습니다. 버튼을빠르게두번누르면해당이펙트의에디트페이지로바로이동할수있습니다. Home Page로이동하려면, Home 버튼을누릅니다. Comp/Boost 컴프레서 (Compressor) 프로세싱블록을 on/off 합니다. 이버튼에 Amp 모델이나 Reverb 프로세싱블록을지정할수있습니다. Bank Up, Down POD X3 Live 의 32 개사용자프리셋을선택할수있습니다. - 27 -
A, B, C, D 현재선택된사용자뱅크의프리셋을나타내줍니다. Tap / Hold for Tuner POD X3 Live는 Delay, Mod 이펙트의타임과스피드를이버튼을눌러서쉽게설정할수있습니다. 누르는간격에따라서템포가자동으로설정이됩니다. 이펙트의에디트페이지에서템포파라메터를확인할수있어서보다정확한템포설정을할수있습니다. Tap 버튼을 2초이상누르면튜너가작동합니다. FBV 풋컨트롤러를사용하면풋스위치로튜너기능을사용할수있습니다. 10 드라이브 (Drive) 선택한 Amp 모델의드라이브양을조정합니다 11 톤컨트롤 (Tone Controls) Bass, Middle, Treble, Presence 일반적 인앰프에서사용되는동일한개념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12 리버브 (Reverb) 리버브의양을조정합니다. 13 톤볼륨 (Tone Volume) 현재선택된 Tone 의레벨을조정합니다. 14 마스터볼륨 (Master Volume) POD X3 Live의전체아웃풋레벨과헤드폰레벨을조정합니다. Master Volume 레벨을바꿔도톤이변하지않기때문에, 어떤볼륨레벨에서도원하는톤을얻을수있습니다. 이노브의값은저장되지않습니다. - 28 -
라인레벨 (line level) 장비 레코더, 믹서,PA 와사용할경우, Master Volume을최대로하는것이시그널-노이즈손실을줄이는방법입니다. Master Volume을너무작게할경우, 원치않는 hiss 노이즈가발생할수있습니다. 이경우 POD X3 Live의아웃풋을해당장비의 line level 인풋에연결해야합니다. 15 클립라이트 (Clip Light) 클리핑이발생할경우표시가됩니다. Tone 1 또는 Tone 2의톤볼륨을줄이거나 Tone 1 + Tone 2의볼륨을줄이면됩니다. 16 다이렉트아웃그라운드리프트 (Direct Out Ground Lift) POD x3 Live의 XLR 다이렉트아웃 (Direct Outs) 의그라운드설정을할수있습니다. 연결된장비에서험 (hum) 노이즈가발생할경우설정을바꾸어주면됩니다. 17 라이브아웃레벨 (Live Out Level) Live Outputs 의레벨을설정합 니다. 앰프에연결할경우, Amp를선택하고믹서또는레코더같은라인레벨장비에연결할경우, Line을선택합니다. 18 Guitar In Pad 대부분의 guitar 연결시엔 Off 상태로설정합니다. 액 티브픽업을가진 guitar나키보드등을연결할경우 Clip이발생하면 On 설정을합니다. 19 Onboard Pedal 페달옆에있는라이트로현재이페달이 Wah 인지 volume인지알수있습니다. 두라이트에모두불이들어오면 Tweak 상태 ( 지정된이펙트파라메터를페달로제어 ) 입니다. - 29 -
20 Pedal 2 Line 6 EX-1 같은일반적인익스프레션페달을연결해서볼륨, Effect Tweak 기능을지정하여사용할수있습니다. 21 Guitar In guitar 또는 bass 를연결합니다. 모노, 언밸런스이며, Inputs 페이지에서이시그널을 Tone 1로보낼지 Tone 2로보낼지아니면둘모두에게보낼지선택할수있습니다 22 CD/MP3 In CD 플레이어, MP3 플레이어, 드럼머신등등을연결합 니다. 연결된사운드는 POD X3 Live의 Phones, Direct Out, Live Out으로출력됩니다. 23 Live Out 언밸런스 1/4 인치단자이며, guitar 앰프, 레코더, 믹서 PA 시스템에연결할수있습니다. Output 디스플레이페이지에서 Studio 또는 Live 설정을할수있습니다. Studio Mode는언밸런스 -10dBV 인풋타입의장비에연결할수있고, Live Mode에선 guitar 앰프와연결할수있습니다. 전면부의 Master Volume 노브로이단자를통해출력되는사운드릐양을조정할수있습니다. 24 Direct Out 다이렉트레코딩이나하우스믹서또는 PA 시스템으로 연결할수있는밸런스 XLR 단자입니다. - 30 -
System 페이지에서 Master Volume 노브의영향을받지않게설정할수있 어서, 앰프에연결된 1/4 인치단자의레벨조정과관계없이동일한레벨을하우스믹서나 PA 시스템에전달할수있습니다. 25 Phones 헤드폰을연결합니다. 볼륨은 Master Volume 노브로조정됩 니다. 26 Aux Input 모노, 언밸런스 1/4 인치단자이며 2 번째 guitar 나다른장 비를연결할수있습니다. Input 페이지에서 Tone 1 또는 Tone 2를사용할지설정항수있습니다. 27 Microphone Input and Trim 마이크를연결하고 Trim 노브를돌려 서적정레벨을조정합니다. Input 페이지에서 Tone 1을사용할지또는 Tone 2를사용할지설정할수있습니다. 28 Effects Loop 모노센드와스테레오리턴을제공하는이펙트루프입니다. 스텀박스 (stomp box) 나라인레벨장비와모두연결이가능하도록 19.5 Volts peak-to-peak 타입이고, 모노리턴을사용할경우엔 Left Return 을사용합니다. 루프를 Amp 모델의전 / 후에배치할수있습니다. 29 Variax Variax guitar 를연결합니다. Input 페이지에서 Tone 1 또는 Tone 2 를사용할지설정항수있습니다. Variax와연결하지않을때는플라스틱보호캡을항상껴두시기바랍니다. Variax를사용할경우엔일반적인이더넷 (Ethernet) 케이블을사용하지말고 Line 6에서제공하는케이블을사용하시길바랍니다. - 31 -
30 S/PDIF Out 24-bit 디지털아웃풋입니다. System 셋업페이지에서 샘플레이트와레벨을설정할수있습니다. 31 MIDI POD X3 Live 를 MIDI 장비와연결해서프로그램변경메시지 (Program Change Message) 를주고받을수있습니다. 32 USB 2.0 POD X3 Live 의 USB 단자는 2.0 타입입니다. Line 6 Monkey 소프트웨어를사용해서소프트웨어및업데이트를쉽게할수있습니다. POD X3 는 USB 를통해서 8 개의오디오인풋을제공합니다. 1-2 는메인시그널이전송됩니다. 3-4 는 Tone 1만스테레오로전송됩니다. 5-6 는 Tone 2만스테레오로전송됩니다. 7 은 Tone 1이모노로전송됩니다. 8 은 Tone 2가모노로전송됩니다. 33 Power 제품구입시포함된파워서플라이를연결합니다 - 32 -
Getting Around, Tones & Tuner POD X3와 POD X3 Live에선여러분이상상하는모든톤을만들수있습니다. Home Page에서매우쉽게모든톤컨트롤을파악할수있습니다. 홈페이지 (Home Page) Home 버튼을눌러서언제든지 POD X3와 POD X3 Live의홈페이지로이동할수있습니다. 홈페이지엔 2 가지버전이있습니다. Tone Path 홈페이지와 Big User 홈페이지입니다. 만약현재선택된프리셋이사용자폴더의프리셋이면, Home 버튼을사용해서두페이지사이를이동할수있습니다. Big User 홈페이지는무대에서프리셋넘버를확인하는데편리합니다. Tone Path 홈페이지는디지털프로세싱블록을한눈에확인할수있도록톤의경로를보여줍니다. 블록은아래와같습니다. - 33 -
Home Page에서상 / 하 / 좌 / 우버튼으로각각의블록을선택할수있습니다. 블록이선택되면아래와같이표기됩니다. 블록을선택한후엔 On/Off 버튼을눌러서각블록을 on/off 할수있으며, 선택된블록은아래와같이변하게됩니다. 선택한블록의세부설정을하려면, On/Off 버튼을연속두번누릅니다. 그러면해당이펙트의에디트페이지로이동하여서 Select 노브를사용해서모델을변경할수있고멀티기능 (Multi-function) 노브를사용해서대응되는파라메터를조정할수있습니다. - 34 -
에디트페이지에서의페이지간이동은상 / 하 / 좌 / 우버튼으로이동할수있습니다. 에디트페이지에서홈페이지로이동하려면 Home 버튼을누르거나 On/Off 버튼을연속두번누릅니다. POD X3 Keypad 또는 POD X3 Live 풋스위치 (Footswitches) 를이용해서도위와같은기능을사용할수있습니다. - 35 -
듀얼톤개념 (The Dual Tone Concept) POD X3와 POD X3 Live의가장뛰어난기능은듀얼톤 (Dual Tone) 기능입니다. 완전히개별적으로사용할수있는톤경로가있다는것이지요. [ 두개 ] 의다른인풋에각각다른톤을적용시킬수있습니다. 예를들어 guitar와 mic의조합이지요. 이기능을 Pairs 로표기하도록하겠습니다. 또는 [ 한개 ] 의인풋이 [ 두개 ] 의톤을사용하도록할수있습니다. 동시에 [ 두개 ] 의앰프를사용하는개념이지요. 이기능을 Blends 로표기하도록하겠습니다. 또는 하나의사운드는 Tone 1에하나의사운드는 Tone 2에적용한후, 이두가지톤을바로바꿀수있습니다. 이기능을 Alternating 으로표기하도록하겠습니다. POD X3와 POD X3 Live에서듀얼톤기능을사용하는주요한 [3 가지 ] 단계가있습니다. 1. 인풋을지정합니다. 각각의톤에인풋을지정하기위해선 Input 버튼을눌러서설정을합니다. - 36 -
2. Tone 2 버튼을눌러서 Dual Tone 기능을 on/off 할수있습니다. 3. POD X3 에서는 Tone 2 버튼을눌러서, POD X3 Live 에서는 Tone 2 풋 스위치를눌러서 Tone 1 과 Tone 2 를선택할수있습니다. 선택된 Tone 은검은색으로표기가됩니다. 선택한블록의에디트페이지에서 Tone 2 버튼 (POD X3), Tone 2 풋스위치 (POD X3 Live) 를눌러서해당톤의페이지로이동도가능합니다. - 37 -
듀얼톤볼륨컨트롤 (Dual Tone Volume Controls) 현재선택된톤의볼륨은 Tone Volume 노브로조정합니다. 이노브로 Tone 1과 Tone 2의밸런스를조정할수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선멀티기능 (Multi-function) 노브중가장오른쪽에있는노브로 Tone 1과 Tone 2의전체볼륨을조정합니다. Clip이발생할경우이노브로볼륨을줄이면됩니다. 현재선택된톤의볼륨을조정합니다. 멀티기능노브 4로는 2 톤의전체레벨을조정합니다. 여러분이만든리드 (lead) 와리듬사운드, 클린사운드간의볼륨레벨을맞추는방법이있습니다. 먼저, 여러분이가장자주사용하는클린사운드를만듭니다. Clip 라이트가표시되기전까지가능한볼륨을크게설정한후, 저장합니다. 그리고크런치톤과리드톤을만들고이톤들을맨처음만들어놓은클린톤과비교헤서적정레벨을설정합니다. 이런식으로클린톤을기준으로다른톤들의레벨을맞추면됩니다. - 38 -
프리셋폴더 (Preset Folders) POD X3와 POD X3 Live는 350가지이상의프리셋을가지고있습니다. 프리셋중 128개는사용자프리셋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다음의프리셋을사용가능합니다. USER : 사용자가저장할수있는프리셋 (128개) LOGAIN : 일렉트릭기타용 (30개) HIGAIN : 일렉트릭기타용 (30개) FX HVY : 일렉트릭기타용 (20개) SONGS : 일렉트릭기타용 (40개) ACOU : 어쿠스틱기타용 (15개) VOCAL : 보컬용 (15) BASS : 베이스기타용 (40개) BLENDS : 일렉트릭기타를위한듀얼톤 (30) DUAL : 각각다른인풋시에사용할듀얼톤 (30) - 39 -
프리셋불러오기 (Recalling Presets) 프리셋라이브러리로부터프리셋을불러오는대는몇가지방법이있습니다. 한번에 Tone 1과 Tone 2가같이바뀌는프리셋을부르려면다음과같이합니다. Home Page 버튼을누릅니다. 멀티기능노브로 1+2를선택합니다. 원하는폴더를선택합니다. 셀렉트노브로풀더내의프리셋을선택합니다. - 40 -
Tone 1 만불러올수있습니다. Home Page 버튼을누릅니다. 멀티기능노브로 1을선택합니다. 원하는폴더를선택합니다. 셀렉트노브로풀더내의프리셋을선택합니다. Tone 2 만불러올수있습니다. Home Page 버튼을누릅니다. 멀티기능노브로 2를선택합니다. 원하는폴더를선택합니다. 셀렉트노브로풀더내의프리셋을선택합니다. - 41 -
POD X3 Live에서사용자프리셋불러오기 POD X3 Live의풋스위치를사용해서. 발을사용해서 128개사용자프리셋을불러올수있습니다. (1~32) 뱅크중에서원하는뱅크를 Bank Up 또는 Bank Down 풋스위치로선택하고, A, B, C, D 풋스위치로 (A~D) 중에서원하는프리셋을선택합니다. Tone 2 잠금기능 (Locking Tone 2) 홈페이지에서프리셋을선택할때, Tone 2 설정이변경되지않도록잠글수있는기능이있습니다. Tone 2를보컬용으로만들어놓고다른프리셋을찾을경우에매우유용합니다. - 42 -
저장하기 (Saving Tones) POD X3의어떤프리셋이든자신만의설정을적용해서 128개의사용자프리셋에저장할수있습니다. SAVE 버튼을누릅니다. 저장할위치를선택합니다. 멀티기능노블로 Tone 1 또는 Tone 2를선택합니다. 멀티기능노블로커서 (cursor) 의위치를바꿔서원하는글자를선택합니다. 다시 SAVE 버튼을누르면저장됩니다. 튜너 (Tuner) Tap 버튼또는풋스위치를 2초가량누르면튜너모드로바뀝니다. Tone 1 을위한디지털크로매틱튜너가나타납니다. - 43 -
모든앰프모델과이펙트가바이패스되어서튜닝시에클린톤을들을수있습니다. Ref A=440Hz 외의레퍼런스를사용하려면, 멀티기능노브로 430~450 Hz 사이에서설정을변경할수있습니다. 이세팅은저장이되기때문에 POD X3나 POD X3 Live를켤때마다설정을해야할필요는없습니다. Audio 튜닝하는동안 Audio 노브를사용해서뮤트또는바이패스설정을할수있습니다. Tap 버튼또는풋스위치를눌러서튜너모드에서나갈수있습니다. - 44 -
톤관련설정 앰프 + 케비넷 (Amp + Cab) Type Guitar 앰프, 베이스앰프, 프리 - 앰프타입모델을선택합니다. Selcet Knob 타입을선택한후, 셀렉트노브로앰프모델을선택합니다. 모델명이디스플레이맨위에표기됩니다. Cab 케비넷모델을선택합니다. 선택한앰프모델에따라서사용가능한케비넷모델이나타납니다. Room 사운드에 room tone 의양을조정합니다. 낮은세팅일수록가상마이크가가상케비넷에근접한사운드를만들어주고, 높은세팅일수록마니크가멀어진느낌의사운드를만들어줍니다. Byp Vol Amp + Cab 블록이 off 상태일경우바이패스되는볼륨의양을조정합니다. 이세팅은 on 상태일경우톤볼륨에영향을미치지않습니다. - 45 -
톤컨트롤 (Tone Controls) 선택된앰프모델의전체적톤을조정합니다. 선택한앰프모델에따라제어하는느낌이조금씩틀립니다. Guitar와 Bass 앰프모델의경우엔, 전면부의 Tone Control 노브로조정합니다. Guitar 앰프모델톤컨트롤 Bass 베이스톤을조정합니다. Mid 미들톤을조정합니다. Treble 트레블톤을조정합니다. Pres 톤의밝기를조정하는프레즌스를조정합니다. Drive 드라이브의양을조정합니다. Vol 톤간의밸런스를맞추기위해볼륨을조정합니다. 일반적으로가능한높게세팅하는것이좋습니다. Bass 앰프모델컨트롤 Bass 베이스톤을조정합니다. Lo Mid 미들톤을조정합니다. Hi Mid 미들톤을조정합니다. - 46 -
Treble 트레블톤을조정합니다. Drive 드라이브의양을조정합니다. Vol 톤간의밸런스를맞추기위해볼륨을조정합니다. 일반적으로가능한높게세팅하는것이좋습니다. Pre-Amp 모델톤컨트롤 Bass & Freq 베이스톤의레벨과주파수를조정합니다. Lo Mid & Freq 중저음톤의레벨과주파수를조정합니다. LMid 1x 또는 10x를선택합니다. Hi Mid & Freq 중고역대톤을조정합니다. HMid 1x 또는 10x를선택합니다. Hi Pass 하이-패스필터 Lo Gn & Fq 저주파대역쉘빙톤컨트롤 Lm Gn & Fq 중저역픽킹톤컨트롤 Mid Gn & Fq 미들픽킹톤컨트롤 Hm Gn & Fq 중고역대픽킹톤컨트롤 Hi Gn & Fq 고역대쉘빙톤컨트롤 - 47 -
스텀박스 (Stomp Boxes) POD X3와 POD X3 Live는디스토션, 다이나믹, 필터등등매우많은스텀박스모델을가지고있습니다. 각모델별파라메터는다음과같습니다. Select Knob 스텀박스모델을선택합니다. 디스토션스텀박스 (Distortion Stomp Boxes) Drive/Gain 디스토션 / 오버드라이브 / 그라인드 / 게인의양을조정합니다. Tone 전체적인톤을조정합니다. Contr Killer Z에서톤의윤곽을조정합니다. Mid 미들톤을조정합니다. Treble 트레블톤을조정합니다. Bass 베이스톤을조정합니다. Blend Bronze Master에서톤조정을합니다. Mid Fq 톤조정의주파수를조정합니다. 다이나믹스텀박스 (Dynamics Stomp Boxes) Sust 컴프레션트레숄드설정합니다. Level 전체레벨을조정합니다. Sens 이펙트의대응감도를설정합니다. - 48 -
Amount Vetta Juice에서컴프레션비율을설정합니다. Ramp Swell 이펙트에서소리가점점커지는비율을설정합니다. Depth 연주하는어택에대응하는설정을합니다. Frequency De~Essers에서주파수를선택합니다. Amount - De~Essers에서이펙트의양을설정합니다. 필터스텀박스 (Filter Stomp Boxes) Sens 필터의대응감도를설정합니다. Q 필터의폭을조정합니다. Decay 이펙트 trails off 설정을합니다. Wave 사용하는웨이브폼을선택합니다. Mix 이펙트가걸리는양을조정합니다. -1 Oct 1 옥타브다운 이펙트의양을설정합니다. -2 Oct 2 옥타브다운 이펙트의양을설정합니다. Filter low-pass 필터설정을합니다. INTVL1 첫번째피치인터벌을선택합니다. INTVL2 두번째피치인터벌을선택합니다 Attack 이펙트가얼마나길게적용되는지설정합니다. Pos 페달이적용되는감도를설정합니다. Heel 최소세팅 (heel Down) 상태의설정입니다. Toe 최대세팅 (toe down) 상태의설정입니다. - 49 -
모쥴레이션이펙트 (Modulation Effects) 모듈레이션이펙트엔페이져, 플렌져, 코러스등의이펙터가있습니다. Select Knob 모쥴레이션이펙트모델을선택합니다. Speed 얼마나빠르게모쥴레이팅이적용되는지설정합니다. Tap OFF 또는 Tap 설정을합니다. Tempo - Tap으로설정된템포를나타내줍니다. 세밀한설정이가능합니다. Mix 이펙트가걸리는비율을설정합니다. Depth 모쥴레이팅웨이브의전체적깊이를설정합니다. Bass 베이스톤을설정합니다. Treble 트레블톤을설정합니다. Config Pre ( 앰프모델전 ), Post ( 앰프모델후 ) 설정을합니다. Fdbk 피드백양을조정합니다. Manual Jet Flanger에서매우짧은딜레이의길이설정을합니다. Wave Tremolo와 Auto Pan에적용되는웨이브설정을합니다. Tone 전체적인톤을설정합니다. Predly 프리딜레이설정을합니다. Q Q 값설정을합니다. Freq 주파수설정을합니다. Dist 디스토션설정입니다. - 50 -
딜레이 (Delay) Select Knob 딜레이모델을선택합니다. Time 모노딜레이일경우, 딜레이타임을설정하고 ; 스테레오딜레이일경우, 왼쪽딜레이타임을설정합니다. Tap OFF 또는 Tap 설정을합니다. Tempo - Tap으로설정된템포를나타내줍니다. 세밀한설정이가능합니다. Mix 이펙트가걸리는비율을설정합니다. Bass 베이스톤을설정합니다. Treble 트레블톤을설정합니다. Fdbk 피드백양을조정합니다. Config Pre ( 앰프모델전 ), Post ( 앰프모델후 ) 설정을합니다. ModSpd 얼마나빨리모쥴레이팅웨이브폼이적용되는지설정합니다. Depth 모쥴레이팅웨이브의전체적깊이를설정합니다. Drive 진공관의따스한효과를얻을수있습니다. Flut Tape Delay 모델에서음이흔들리는느낌을설정합니다. Heads - Tape Delay 모델에서가상테잎헤드설정을합니다. Speed 얼마나빠르게모쥴레이팅이적용되는지설정합니다. L-Fdbk 스테레오딜레이에서왼쪽채널의피드백을설정합니다. R-Fdbk - 스테레오딜레이에서오른쪽채널의피드백을설정합니다. - 51 -
Offset - 스테레오딜레이에서왼족딜레이타임세팅의퍼센테이지따른오른쪽딜레이의타임을설정합니다. Spread - 스테레오딜레이에서좌, 우로퍼지는스테레오설정을합니다. T one 전체적인톤을설정합니다. Bits bit resolution 설정을합니다. - 52 -
리버브 (Reverb) Select Knob 리버브모델을선택합니다. Dwell Spring 리버브에서얼마나강하게가상스프링에영향을미치는지설정합니다. 강하게할수록보다긴딜레이타임을얻을수있습니다. Tone 전체적인톤을설정합니다. Mix 이펙트가걸리는비율을설정합니다. Predly 프리딜레이설정을합니다. Decay 리버브서서히사라져가는효과 (trail off) 설정을합니다. Config Pre ( 앰프모델전 ), Post ( 앰프모델후 ) 설정을합니다. - 53 -
게이트 (Gate) 연주하지않을경우, 특히하이게인사운드에서발생하는노이즈를제거해주는이펙트입니다. Thresh 시계방향으로돌릴수록더강한게이트가걸리게됩니다. Decay 강한설정은음이끊어지는효과가발생할수있으니연주스타일에따라설정을합니다. - 54 -
컴프레서 (Compressor) Thresh 컴프레서가적용되는값을설정합니다. Gain 게인설정을합니다. 트레숄드설정후, 게인설정으로밸런스 를맞출수있습니다. - 55 -
EQ [2] 개의쉘빙 (shelving) EQ와 [2] 개의 semi-parametric peaking EQ를사용할수있습니다. Lo Fq 선택한주파수아래의영역에적용됩니다. Lo Gn 위에서선택한영역에게인설정을합니다. Lm Fq 선택한주파수주위의영역에적용됩니다. Lm Gn - 위에서선택한영역에게인설정을합니다. Hm Fq 선택한주파수주위의영역에적용됩니다. Hm Gn - 위에서선택한영역에게인설정을합니다. Hi Fq 선택한주파수위의영역에적용됩니다. Hi Gn 위에서선택한영역에게인설정을합니다. - 56 -
와우 (Wah) 와우 (Wah) 이펙트는 POD X3 Live의페달이나 Line 6 FBV 풋컨트롤러에의해작동합니다. Select Knob 와우모델을선택합니다. Pos 페달의상태를나타내줍니다. - 57 -
볼륨페달 (Volume Pedal) 볼륨은 POD X3 Live 의페달이나 Line 6 FBV 풋컨트롤러에의해작동합니다. Min 볼륨페달의최소설정을합니다. Max 볼륨페달의최대설정을합니다. Config Pre ( 앰프모델전 ), Post ( 앰프모델후 ) 설정을합니다. - 58 -
이펙트루프 (Effect Loop) POD X3 Live 루프기능은한톤에만적용됩니다. Send [-80] 부터 [0dB] 까지센드레벨을설정합니다. Return [0] 부터 [+24dB] 까지리턴레벨을설정합니다. Mix 100% 설정이면병렬스타일기능을합니다. Config Pre ( 스텀박스후, 모쥴레이션과딜레이전 ) Post ( 모쥴레이션, 딜레이, 리버브전 ) - 59 -
셋업 (Setup) 인풋 (Inputs) Inputs 버튼을누르면인풋페이지가나타납니다. Tone 1 과 Tone 2 설정을합니다. Tone 1 POD X3에선 Guitar 또는 Mic를선택할수있고, POD X3 Live에선 Aux, Variax, Guitar + Aux, Guitar + Variax, Guitar + Variax + Aux를선택할수있습니다. Tone 2 POD X3에선 Guitar 또는 Mic를선택할수있고, POD X3 Live에선 Aux, Variax, Guitar + Au x, Guitar + Variax, Guitar + Variax + Aux를선택할수있습니다. - 60 -
아웃풋 (Outputs) Outputs 버튼을누르면아웃풋페이지가나타납니다. 총 [2] 페이지가있으며, 좌, 우버튼으로페이지를선택할수있습니다. OUTPUTS Page 1 : 1/4-inch Outputs POD X3와 POD X3 Live의 1/4 인치아웃풋설정입니다. Mode 다음과같은설정을할수있습니다. Studio Modes ( 믹서, 레코더, PA, 헤드폰연결용 ) Match Studio/Direct 두번째페이지의 Studio/Direct Mode 설정대로출력합니다. Studio/Direct Tone 1 Tone 1만출력됩니다. 팬은센터 Studio/Direct Tone 2 Tone 2만출력됩니다. 팬은센터 Live Modes ( 스피커 / 마이크 / 룸시뮬레이션이적용되지않은톤을 guitar 앰프로보냅니다.) Combo Front combo guitar 앰프와연결시선택합니다. Combo Pwramp combo guitar 앰프의파워앰프인풋에연결시선택합니다. Stack Front guitar 앰프헤드의인풋에연결시선택합니다. Stck PwrAmp - guitar 앰프헤드의파워앰프인풋에연결시선택합니다. - 61 -
Lows - Mode 에서 Combo Front 또는 Stack Front 를선택할경우, POD X3 또는 POD X3 Live의전체베이스출력을조정합니다. 연결한 guitar 앰프에서베이스부스트가필요할경우유용합니다. Focus - Mode에서 Combo Front 또는 Stack Front를선택할경우, POD X3 또는 POD X3 Live의전체미들출력을조정합니다. Highs - Mode에서 Combo Front 또는 Stack Front를선택할경우, POD X3 또는 POD X3 Live의전체하이출력을조정합니다. Tone 1 Tone 1의 on 또는뮤트상태를설정합니다. XLR과다른아웃풋설정을하는 Studio/Direct Mix 페이지의설정과는별개로설정할수있습니다. Pan 팬설정입니다. XLR과다른아웃풋설정을하는 Studio/Direct Mix 페이지의설정과는별개로설정할수있습니다. Tone 2 Tone 2의 on 또는뮤트상태를설정합니다. XLR과다른아웃풋설정을하는 Studio/Direct Mix 페이지의설정과는별개로설정할수있습니다. Pan 팬설정입니다. XLR과다른아웃풋설정을하는 Studio/Direct Mix 페이지의설정과는별개로설정할수있습니다. - 62 -
OUTPUTS Page 2 : Stuidio/Direct Mix 믹서, 레코더, PA, 헤드폰연결시에최적의톤을제공해주는 POD의다이렉트레코딩사운드를설정합니다. 헤드폰과 USB 1-2 아웃풋은항상이설정을사용합니다. POD X3 Live의경우, 이설정은 XLR 다이렉트아웃으로출력됩니다. Tone 1 Tone 1의 on 또는뮤트상태를설정합니다. Pan 팬설정입니다. Tone 2 Tone 2의 on 또는뮤트상태를설정합니다. Pan 팬설정입니다. S/PDIF - 4가지옵션이있습니다. Match Studio/Direct 설정한대로 S/PDIF 출력이됩니다. Studio/Direct Tone 1 Tone 1만출력됩니다. 팬은센터 Studio/Direct Tone 2 Tone 2만출력됩니다. 팬은센터 Dry Inputs 왼쪽채널로는프로세싱되지않은 Tone 1이, 오른쪽채널로는프로세싱되지않은 Tone 2가출력됩니다. S/P SR 24 bit S/PDIF 시그널의샘플레이트를설정합니다. (44.1, 48, 88.2, 96 KhZ) S/P Lvl 앰프모델이나스텀박스를많이사용하지않을경우출력이작을때, 레벨을높일수있습니다. - 63 -
시스템 (System) Outputs / Hold for System 버튼을 2초가량누르면시스템페이지로이동합니다. SYSTEM Page 1 : 페달과그밖의세팅 POD X3 Live 의페달과 FBV 풋컨트롤러관련설정을합니다. Pedal Tone 1, Tone 2 또는둘다에적용할지설정합니다. Pdl Ass POD X3 Live의페달과 FBV 풋컨트롤러의페달은 1 입니다. 옵션으로페달을연결할경우그페달이 2 입니다. 1~W/off 2~Vol 페달 1은 Wah이고페달 2가연결되있으면볼륨을컨트롤합니다. 1~Twk 2~Vol 페달 1은 Tweak 설정에서선택한파라메터를컨트롤하고페달 2가연결되있으면볼륨을컨트롤합니다. 1~Wah/Vol 2~Tweak 페달 1은 Wah와 Volume을콘트롤하고페달 2가연결되있으면볼륨을컨트롤합니다. Tweak 페달로컨트롤할파라메터를선택할수있습니다. COMPSW (POD X3 Live) Comp(Boost) 스위치로 on,off할이펙트를설정합니다. COMP, AMP, LOOP MstVol (POD X3 Live) 마스터볼륨노브로 1/4인치라이브아웃풋만제어할것인지, XLR 다이렉트아웃풋만제어할것인지, 둘다제어할것인지설정할수있습니다. - 64 -
SYSTEM Page 2 : 페달과그밖의세팅 두번째페이지에서 Ffirmware 버전, USB 버전을확인할수있습니다. MIDI Ch (POD X3 Live) 미디관련설정을할수있습니다. Contrst 디스플레이의밝기를조정합니다. - 65 -
커멘드 (Commands) Home / Hold for Commands 버튼을 2초가량누르면커멘드페이지로이동합니다. Select 노브로명령을선택하고 Save 버튼을눌러서해당설정을진행합니다. 설정을변경하지않고나가려면 Home 버튼을누릅니다. Swap Tone 1 / Tone 2 현재선택한 Tone 1과 Tone 2의위치가바뀌게됩니다. Reset User Presets - 128 개의사용자프리셋을초기화합니다. - 66 -
셋업가이드 (Example Setup) 모노 / 스테레오레코딩또는믹서 /PA 다이렉트연결 1. 아웃풋을레코더, 믹서, PA에연결합니다. POD X3 : 1/4 인치아웃풋과연결합니다. POD X3 Live : 라이브사운드시스템연결에는 XLR 아웃을사용하는게좋습니다. 마이크프리앰프에연결하거나, 1/4인치아웃을사용할수있습니다. 2. 두번째 OUTPUTS 페이지를선택합니다. (Studio/Direct Mix) Tone 1 : 원하는대로설정 Tone 1 Pan : 원하는대로설정 Tone 2 : 원하는대로설정 Tone 2 Pan : 원하는대로 3. 1/4 인치단자를사용하려면, 1/4 인치 OUTPUT 페이지를선택합니다. Mode : MATCH STUDIO/DIRECT로설정합니다. 4. 마스터볼륨을조정합니다. - 67 -
Tone 1/2를각각모노로레코딩 1. 아웃풋을레코더에연결합니다. POD X3 : 1/4 인치아웃풋과연결합니다. POD X3 Live : 라이브사운드시스템연결에는 XLR 아웃을사용하는게좋습니다. 마이크프리앰프에연결하거나, 1/4인치아웃을사용할수있습니다. 2. 두번째 OUTPUTS 페이지를선택합니다. (Studio/Direct Mix) Tone 1 : On Tone 1 Pan : 왼쪽으로팬설정 Tone 2 : On Tone 2 Pan : 오른쪽으로팬설정 3. 1/4인치단자를사용하려면, 1/4인치 OUTPUT 페이지를선택합니다. Mode : MATCH STUDIO/DIRECT로설정합니다. 4. 레코딩시스템에서각아웃풋을설정합니다. Tone 1/2 를각각스테레오로레코딩 (POD X3 Live) 1. 1/4인치왼쪽 / 오른쪽아웃풋을레코더에아웃풋을레코더에연결합니다. 연결하고, XLR 왼쪽 / 오른쪽 2. 두번째 OUTPUTS 페이지를선택합니다. (Studio/Direct Mix) Mode : Studio/Direct로설정 Tone 1 : Off Tone 2 : On (XLR 아웃풋은 Tone 2만출력 ) Tone 2 Pan : 팬은센터로설정 3. 1/4인치 OUTPUT 페이지를선택합니다. Mode : Studio/Direct Tone 1-68 -
1 개의 Guitar 앰프에연결 1. 1/4인치아웃풋을앰프에연결합니다. 2. 1/4인치 OUTPUT 페이지를선택합니다. Mode : Combo Front, Combo Pwramp, Stack Front, Stack Pwramp Lows, Focus, Highs : 원하는대로설정 Tone 1 : On Tone 1 Pan : 팬은센터로설정 Tone 2 : On Tone 2 Pan : 팬은센터로설정 3. 마스터볼륨을조정합니다. 2 개의 Guitar 앰프에연결, 하나는 Tone 1 / 하나는 Tone 2 1. 왼쪽 1/4인치아웃풋을하나의앰프에, 오른쪽 1/4인치아웃풋을다른하나의앰프에연결합니다. 2. 1/4인치 OUTPUT 페이지를선택합니다. Mode : Combo Front, Combo Pwramp, Stack Front, Stack Pwramp Lows, Focus, Highs : 원하는대로설정 Tone 1 : On Tone 1 Pan : 팬은완전왼쪽으로 Tone 2 : On Tone 2 Pan : 팬은완전오른쪽으로 3. 마스터볼륨을조정합니다. - 69 -
Guitar 앰프와 XLR 다이렉트아웃풋사용 (POD X3 Live) 1. 1/4 인치 아웃풋을앰프에연결합니다. 2. XLR 아웃풋을레코더, 믹서또는 PA 에연결합니다. 3. 1/4인치 OUTPUT 페이지를선택합니다. Mode : Combo Front, Combo Pwramp, Stack Front, Stack Pwramp Lows, Focus, Highs : 원하는대로설정 Tone 1 : On Tone 1 Pan : 원하는대로설정 Tone 2 : On Tone 2 Pan : 원하는대로설정 4. 두번째 OUTPUTS 페이지를선택합니다. (Studio/Direct Mix) Mode : Studio/Direct Tone 1 : On Tone 1 Pan : 원하는대로설정 Tone 2 : On Tone 2 Pan : 원하는대로설정 5. 마스터볼륨을조정합니다. Electric Guitar와 Mic 또는어쿠스틱외의악기와사용 (POD X3 Live) 1. 일렉트릭기타를 Guitar In에연결합니다. 2. 마이크를 Mic In에연결하거나, 어쿠스틱악기나그외의악기를 Aux 인풋에연결합니다. - 70 -
3. INPUTS 페이지에서 Tone 1 : Guitar Tone 2 : 마이크또는연결된인풋을설정합니다. 4. 1/4인치아웃풋을앰프에연결합니다. 5. XLR 아웃풋을레코더, 믹서또는 PA 에연결합니다. 6. 1/4인치 OUTPUT 페이지를선택합니다. Mode : Combo Front, Combo Pwramp, Stack Front, Stack Pwramp Lows, Focus, Highs : 원하는대로설정 Tone 1 : On Tone 1 Pan : 원하는대로설정 Tone 2 : 뮤트 ( 뮤트로설정해서다른소스가출력되지않게합니다.) 7. 두번째 OUTPUTS 페이지를선택합니다. (Studio/Direct Mix) Mode : Studio/Direct Tone 1 : On Tone 1 Pan : 팬은완전왼쪽으로 Tone 2 : On Tone 2 Pan : 팬은완전왼쪽으로 8. 마스터볼륨을조정합니다. - 71 -
USB & Computer Software POD X3 또는 POD X3 Live 의펌웨어업데이트 1. www.line6.com/monkey 에서최신버전을다운로드하고인스톨합니다. 2. Monkey를실행합니다. Monkey를처음실행하거나구버전의 Monkey를사용할경우, 드라이버가인스톨되있지않아서커뮤니케이션에러가발생합니다. 만약 POD X3 또는 POD X3 Live가프러덕트셀렉션 (product selection) 에나타나지않으면, TonePort 제품중하나를선택합니다. Line6.com 회원등록이안되있다면회원등록을먼저합니다. Update Tap을선택하여최신버전의드라이버를설치합니다. 설치후, Monkey를다시실행하여정상적으로드라이버들이설치되었는지확인합니다. USB 레코딩셋업 1. 사용하는레코딩프로그램을실행합니다. 2. 오디오장비로 POD X3 또는 POD X3 Live를선택합니다. Window에선, Program>Line >Tools>Line 6 Audio-MIDI Devices에서 POD X3 또는 POD X3 Live의드라이버컨트롤패널을실행합니다. Mac에선, Apple menu의 System Preference>Other>Line 6 Audio- MIDI Device 3. Window의 ASIO 또는 Mac의 Core Audio 8개의오디오인풋을제공합니다. 1-2는메인시그널출력입니다. Outputs 페이지의 Digital/XLR 아웃도해당됩니다. 3-4는 Tone 1의스테레오출력입니다. - 72 -
5-6 은 Tone 2 의스테레오출력입니다. 7은 Tone 1의모노출력입니다. 8은 Tone 2의모노출력입니다. 4. 헤드폰이나파워드스피커를 POD X3에바로연결하여컴퓨터에서제어되는오디오를출력할수있습니다. 마스터볼륨노브는 USB 또는 S/PDIF 아웃풋레벨에영향을미치지않습니다. 샘플레이트나다른설정은사용하는레코딩프로그램, Line 6 Audio- MIDI Device control panel에서설정합니다. (Dig SR과 diglvl 설정은 S/PDIF 아웃풋에만적용됩니다.) - 73 -
부록 A : 모델갤러리 POD X3와 POD X3 Live는다음의모델을가지고있습니다. (78) Guitar 앰프모델 (24) Guitar 케비넷모델 (4) Guitar 케비넷마이크모델 (28) Bass 앰프모델 (22) Bass 케비넷모델 (4) Bass 케비넷마이크모델 (6) 프리앰프모델 (98) 이펙트모델 Guitar 케비넷마이크 (Cab Mics) Bass 케비넷마이크 (Cab Mics) - 74 -
ANGEL P-Ball : 2002 ENGL 1964 Blackface Lux : 많은블루스, Powerball, 4채널앰프. 채널 2 컨트리, 루츠 연주자들이사용한 (Soft Lead) 모델링 Blackface Fender Deluxe Reverb Blackface Vibro : 1963 Fender Vibroverb 6G16 2x12 40와트 Bomber Uber : 2002 Bogner Ubersh all 하이게인톤 - 75 -
Bomber X-TC : 2002 Bogner Ecstacy 모든톤을커버해주는앰프 Brit Bass : 1968 Marshall Super Bass Plexi head Brit Gain 18 : Marshall 1974X Brit J-2000 : 2003 Marshall JCM 2000의 OD2 채널 - 76 -
Brit J-2000 #2 : 2003 Marshall 1990 Brit J-800 : 1990 Marshall JCM 2000 JCM-800 Brit J-900 Cln : 1992 Marshall JCM-900의클린채널 Brit J-900 Dist : 1992 Marshall JCM-900의리드채널 - 77 -
1996 Brit JM Pre : 메탈기타리스트들이 Brit Major : 1969 Marshall 많이이용한 JMP-1 프리앰프 Major 의인풋 1 Brit Silver : 25주년기념으로만든 1985 Cali Crunch : Mesa Boogie 1987 Marshall Silver Jubilee Mark II-C+ 의드라이브채널 - 78 -
Citrus D-30 : 2005 Orange AD30TC 1960 Class A-15 : Vox AC-15 의 채널 1 Class A-30 Fawn : Non Top Boost Vox AC-30의노멀채널 1967 Class A-30 Top Boost - 79 -
Connor 50 : 영국제부띠끄앰프인 Criminal : 밴헤일런의사용으로 2003 Conford mk50h 잘알려진 2002 Peavey 5150 MkII Deity Crunch : 최고급앰프인 2003 Diezel VH4 의채널 3 채널 4 Deity Lead : 2003 Diezel VH4 의 - 80 -
Deity s Son : 2003 Diezel Herbert Diamond Plate : 2001 MesaBoogie Triple Rectifier Solo Head 채널 3 Double Show : 1967 Fender Dual Showman 1965 Double Verb : Blackface Fender Twin Reverb에서인풋 1에연결한노멀채널 - 81 -
Gibtone Expo : 10인치 Jensen 1973 Hiway 100 : Hiwatt DR-1 스피커를사용한 14와트 1960 03 Gibson Model GA-18T 1987 Jazz Clean : 선명한클린톤을 1996 Match Chief : 독특한톤을 제공해주는 Roland JC-120 제공해주는 Matchless Chieftain - 82 -
1993 Match D-30 : Matchless D-30 Mini Double : 2 인치스피커에건 전지로작동하는 1996 Fender Mini-Twin 1965 Plexi 45 : Marshall JTM-45 1968 Plexi Jump Lead : 채널 1과채널 2를물린 Marshall Plexi Super Lead - 83 -
1968 Plexi Lead : Marshall Plexi 1968 Plexi Variac d : Marshall Super Lead 100 와트 Super Lead Silver Twelve : 1967 Silver Twelve : 1967 Silvertone Twin Twelve head Bassman Silverface Bass : 1972 Fender - 84 -
1953 Small Tweed : Wide Panel 1993 Solo 100 Head : 하이게 Fender Deluxe Reverb 인톤으로유명한 Soldano SLO-100 1960s Super O : 초창기 Led Zeppelin 앨범에사용된 Supro S6616 Supro-O Thunder : Jimi Hendrix 가스튜디오에서자주사용했던 1x15 인치 1962 Supro Thunder Bolt 앰프 - 85 -
1960 Tiny Tweed : 50년대에많이 2001 Treadplate : Mesa/Boogie 사용되었던 Fender Tweed Champ Dual Rectifier Solo Head의채 널 3 1958 Tweed B-Man : Fender Bassman 1960 Two-Tone : Valco/Supro 4x10 콤보에의해만들어진 Gretch 6156-86 -
2001 Zen Master : 따뜻한 Class A/B 사운드를 가지고있는 Budda Twinmaster 2x12 콤보 Line 6 Argo 독특한 Mid 컨트롤을가지고있는하이게인앰프입니다. 미들노브로디스토션의음색을조정합니다. 최소세팅에선 Fuzz 페달느낌을, 정가운데로노브를놓으면 Soldano같은부드러운하이게인을, 노브를최대로할수록 Class A Vox 사운드를연상시키는톤을나타내줍니다. Line 6 Bayou 루이지애나주 Baton Rouge에위치한로드하우스에서하프연주자가 Fender Deluxe를통해연주한톤을재현하기위해만든앰프모델입니다. Line 6 Big Bottom Boogie Triple Rectifier와 Rivera Los Lobottom sub rig의조합입니다. 미들과프레즌스로다양한톤을만들수있습니다. Line 6 Boutique #1 Dumble Overdrive Special 앰프의클린채널을모델로했습니다. 사실대부분의연주자가접해보기힘든고가의앰프입니다. 앰프마다연주자의의견대로커스텀으로제작이되어서톤이조끔씩틀립니다. 몇대의앰프를분석한결과공통적으로매우어택있는클린톤과두꺼우면서도부드러운드라이브톤을나타내주었습니다. - 87 -
Line 6 Chemical X 매우펀치감있는하이게인사운드모델입니다. Line 6 Chunk Chunk 보다로우가풍부한하이게인사운드모델입니다. Line 6 Class A 기타리스트드링가장만족하는톤은클리핑전까지파워앰프의디스토션을이끌어내는그지점입니다. 이점에주안을둔모델입니다. Line 6 Clean JC120과 Marshall JTM-45 헤드의조합입니다. 솔리드앰프의전형적인깨끗한톤에튜브톤의느낌을섞은모델입니다. Line 6 Crunch 사운드디자이너들이 plexi 앰프의 4 인풋조합을여러가지로응용해서만든모델입니다. Line 6 Fuzz 실제로앰프는아니지만 1960년대 Arbiter Fuzz Face는독특한톤을가지고있어서앰프모델로만들었습니다. Jimi Hendrix의 Are You Experienced, Stones의 Try playing, The Guess Who의 Satisfaction 에서사용된톤입니다. 실제로 Jimi Hendrix는 Purple Haze 레코딩당시에 Fuzz Face를바로 Orange 파워앰프에연결해서 4x12 케비넷으로출력했었습니다. Line 6 Insane 프리앰프를 Soldano로하고파워를 Mesa/Boogie Dual Rect Ifire를사용한느낌의아주많은양의드라이브를가진모델입니다. Line 6 JTS-45 초창기 Marshall은 Fender Tweed Bassman 회로를기초로디자인하였습니다. 그래서 JTM 45 프리와 58 Tweed Bassman 파워를사용한모델입니다. 좋은펀치있는톤입니다. Line 6 Lunatic 중고역대가많은하이게인톤모델입니다. 트레블과프레즌스노브로다양한톤을만들수있습니다. - 88 -
Line 6 Modern Hi Gain Soldano X88R 모델입니다. 솔다노사운드는프리앰프이후에 EQ가걸린드라이브톤입니다. Thrash metal과 grunge 밴드들이많이사용한톤입니다. 하지만, Eric Clapton같은아티스트도사용했었고, 현재의 Van Halen이나 Joe Satriani 사운드를원한다면이앰프모델을사용해보시기바랍니다. Line 6 Mood 전형적인 grunge guitar 톤을제공합니다. Line 6 Octone Class A 파워앰프에진공관옥타브디스토션프리앰프를연결했을경우의사운드입니다. Line 6 Piezacoustic 2 솔리드바디일렉트릭 guitar의피에죠아웃에적합한모델입니다. Line 6 Purge - 80 년대의 shred guitar 사운드입니다. Line 6 Smash 하이게인리듬연주에적합한모델입니다. 타이트한느낌 의하이게인사운드를나타내줍니다. Line 6 Sparkle 58 Tweed Bassman 프리앰프와 Blackface Bandmaster 파워앰프의조합입니다. 매우독특한사운드를얻을수있습니다. Line 6 Sparkle Cln 매우밝은느낌의클린사운드모델입니다. Line 6 Spinal Puppet thrash metal에어울리는사운드입니다. Line 6 Super Cln 가장선명한클린톤을제공해주며, 드라이브노브를최대로해서독특한톤을얻을수있고, 베이스노브를조정해서 AM 라디오톤의사운들를만들수있습니다. 매우강한클린톤이여서디스토션페달과의조합은안어울릴수있습니다. Line 6 SuperSpark 약간어두운느낌, 살짝게인이 걸린클린톤입니다. - 89 -
Line 6 Throttle 중고역대가강조된하이게인사운드입니다. Line 6 Treadplate 1994 Mesa/Boogie Dual Rectifier Tremoverb 모델입니다. Dream Theater나 Metallica톤을원하신다면이모델이적합합니다. Line 6 Tube Preamp - 피에죠픽업이달린어쿠스틱 guitar나 bass를사용할경우에적합한모델입니다. Line 6 Twang 65 Blackface Deluxe 프리앰프와 58 Bassman 파워앰프와의조합입니다. Line 6 Variax Acoustic Variax guitar의어쿠스틱모델에적합한모델입니다. - 90 -
Guitar 케비넷모델 (Cabinet Models) - 91 -
Bass 앰프모델 Adam and Eve : Eden Traveller WT-300 Alchemist : Alembic F-2B 프리앰프 Amp 360 : Larry Graham, John Paul Jones, Jaco Pastorius가사용했던 70년대초 Acoustic 360 Brit Bass : 1968 Marshall Plexi Super Bass - 92 -
Brit Class A 100 : Vox AC 100 Brit Major : 76 Marshall 4x15 케 비넷과 Major California : Mesa/Boogie Bass 400+ Double Show : 1967 Fender Dual Showman - 93 -
Eighties : Gallien Kreger 800RB Flip Top : Ampeg B-15 Portaflex Hiway 100 : Hiwatt DR-103 Hiway 200 : Hiwatt 200DR Ampeg SVT보다밝은사운드 - 94 -
Jaguar : Aguilar DB750 Jazz Tone : Polytone Minibrute Motor City : Versatone Pan-O-Flex Rock Classic : 70 년대 SVT 1x12 콤보 8X10 케비넷과 74 Ampeg - 95 -
Silverface Bass :; 1967 Fender Bassman Head 300 Stadium : Sunn Coliseum Studio Tone : SWR SM-500 Tweed B-Man : Fender Bassman 4x10 콤보 - 96 -
Line 6 Brit Invader Vox 와 Marshall Major 4x15 모델입니다. Line 6 Classic Jazz Roland JC120 모델입니다. Line 6 Doppelganger Fender Twin 모델입니다. Line 6 Ebony Lux Fender Black Face Deluxe 모델입니다. Line 6 Frankenstein 서스테인이많은베이스톤입니다. Line 6 Sub Dub 힙합, 일렉트로니카, 트랜스, 유로댄스, 레이브에적합한 톤입니다. Line 6 Super Thor Supro Thunderbolt 모델입니다. Line 6 Tube Bass Preamp - 97 -
Bass 케비넷모델 (Cabinet Models) - 98 -
프리앰프모델 (Preamp Models) American Classic : API Lunchbox 500 6-B의 API 550b EQ와 API 마이크프리모델 Modern : Avalon VT-737 모델 Vintage : Requisite Y7 마이크프리 Vintage U.K : 1970년대 Neve 1073 프리앰프 - 99 -
Line 6 Console 다른프리앰프모델들과달리톤변화없이매우선명한톤 을제공해주는솔리드스테이트콘솔 (solid state console) 마이크프리입니다. 키보드같은라인레벨레코딩에적합합니다. Line 6 Lo-Fi 텔레폰, 메가폰같은효과를얻기위한프리앰프입니다. - 100 -
모쥴레이션이펙트모델 (Modulation Effect Models) Analog Chorus : Boss CE-1 Chorus Ensemble 모델 Analog Square : square 웨이브 세팅의 Boss CE-1 Choru Ensemble 모델 Auto Wah : Mutron III 모델 Bias Trem : 1960 Vox ac-15 Tremolo 모델 - 101 -
Dingo-Tron : Auto Wah 세팅의 Mu-Tron III 모델 Jet Flanger : ADA 모델 Opto Tremolo : Blackface Fender 에 사용된옵티컬트레몰로모델 Phaser : MXR Phase 90 모델 - 102 -
Rotary Drum : Fender Vibratone Rotary Drum & Horn : Leslie 145 모델 모델 Synth Analog : Moog 와 ARP 스타일 Synth Lead : 아날로그모노포닉 신스모델신스리드사운드 - 103 -
Synth String : ARP Solina String Ensemble과 Elka Synthex의클래식스트링사운드 U-Vibe : Uni-Vibe 모델 Line 6 Buzz Wave 빠른비브라토에 saw/square 웨이브조합의사운드이며, 8개서로다른웨이브파라메터로비브라토스피드와피치를조정할수있습니다. Line 6 Clean Sweep Auto Wah와비슷하지만밴드패스필터를가지고있습니다. Line 6 Double Bass guitar 사운드에두개의오실레이터를적용합니다. Line 6 Expo Chorus Line 6 Expo Flange Line 6 Flanger Line 6 Hi Talk moog같은필터와로터리스피커의조합입니다. Line 6 Lumpy Phase Uni-Vibe보다급격한톤을가지고있습니다. Line 6 POD Purple X Line 6 Random Chorus 3가지다른모쥴레이팅필터를가지고있습니다. Line 6 Random Sample and Hold 오버하임볼티지컨트롤필터와유사한모델입니다. - 104 -
Line 6 Rez Synth Line 6 Saturn 5 Ring Mod Line 6 Seismik Synth Line 6 Sine Chorus Line 6 Square Chorus Line 6 Square Flange Line 6 Sweeper Line 6 Synth FX Line 6 Synth Harmony - 105 -
스텀박스이펙트모델 (Stompbox Effect Models) Bass Overdrive : Tech 21 Bass Blue Comp : 트레블스위치를 Sans Amp 모델 off 한 Boss CS-1 모델 Blue Comp : 트레블스위치를 Bronze Master : Maestro Bass on한 Boss CS-1 모델 Bassmaster - 106 -
Classic Distortion : ProCo Rat 모델 Facial Fuzz : Arbiter Fuzz Face 모델 Fuzz Pi : Electro-Harmonix Big Muff 모델 Killer Z : Boss Metal Zone - 107 -
Octave Fuzz : Tycobrahe Octavia 모델 Red Comp : MXR Dyna Comp 모델가장많이사용된컴프레서 Screamer : Ibanez Tube Screamer Tube Drive : Chandler Tube Driver - 108 -
Line 6 Auto Pan Line 6 Auto Swell Line 6 Bender Pitch Effect Line 6 Boost + EQ Line 6 Female De-Esser Line 6 Male De-Esser Line 6 Sub Octaves Line 6 Vetta Comp Line 6 Vetta Juice - 109 -
딜레이모델 (Delay Models) Analog Delay : Boss DM2 모델 Analog Delay Modulation : Electro- Harmonix Deluxe Memory Man Echo Plater : Binson EchoRec Multi Head Delay : Roland RE-101 Space Echo - 110 -
Tape Echo : Maestro EP-3 Echoplex 모델 Tube Echo : 1963 Maestro EP-1 Line 6 Bubble Eko Line 6 Digital Delay Line 6 Lo Rez Delay Line 6 Phaze Eko Line 6 Ping Pong Delay Line 6 Reverse Delay Line 6 Stereo Delay Line 6 Sweep Echo Line 6 Tape Eater Line 6 Warble-Matic - 111 -
리버브모델 (Reverb Models) Line 6 Brite Room Reverb Line 6 Cavernous Reverb Line 6 Chamber Line 6 Dark Hall Line 6 King Spring Line 6 Large Hall Line 6 Large Plate Line 6 Lux Spring Line 6 Medium Hall Reverb Line 6 Rich Chamber Line 6 Slap Plate Reverb Line 6 Small Room Line 6 Standard Spring Reverb Line 6 Tiled Room Line 6 Vintage Plate 와우모델 (Wah Models) Chrome Vox V847 모델 Chrome Custom 오리지널 V846 스타일로개조된 V847 모델 Colorful Colorsound Wah-Fuzz Conductor Maestro Boomerang Fassel Jen Electronics에의해만들어진 Cry Baby Throaty RMC Real McCoy Weeper Arbiter Cry Baby Line 6 Vetta Wah - 112 -
Line 6 Compressor Teletronics LA-2A Line 6 Four Band Parametric EQ Line 6 Noise Gate - 113 -
- 114 -
- 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