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특집 3D 휴먼팩터표준화현황 박민철 1, 황민철 2, 감기택 3, 이형철 4, 김남 5, 윤대원 6, 이상근 6 (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2 상명대학교, 3 강원대학교, 4 광운대학교, 5 충북대학교, 6 기술표준원 ) Ⅰ. 서론 평판디스플레이기술과시장이성숙되면서브라운관 (CRT) TV가플라즈마 (PDP) TV 및 LCD TV로교체되고있는상황이다. 여기에기존아날로그방송이디지털방송으로전환되면서그교체속도가한층가속되고있다. 최근에는평판디스플레이기술에입체시를제공하는 3D 디스플레이가차세대디스플레이로각광을받고있다. 이와더불어 3D 카메라및단말기와같은 3D 기기에대한관심도점차높아지고있다. 그러나 3D 기기및디스플레이는인체안전성을확보하기위한휴먼팩터에대한체계적인연구와근거자료가부족한실정이다. 즉사용자의안전성을위한노력이신중히고려되어야하는시점이라고할수있다. 넓은의미의 3D 디스플레이기술은하드웨어인 3D 카메라및디스플레이패널뿐만아니라컨텐츠와관련된소프트웨어기술을포함한다. 현재 3D 디스플레이기술은본격적인시장진입을위한초기단계에있다. 이때문에사용자가안정적으로 3D 디스플레이를사용할수있도록객관적인연구와실험을통해증명된정확한정보를제공이필요하다. 이러한정보는 3D 디스플레이에관한다양한표준을마련하는근거가된다. 객관적인데이터를근거로한표준안은먼저사용자를위해한환경내지는사용방법으로부터보호할수있다. 또한표준안수립의의미는 3D 디스플레이와컨텐츠를제작하는회사들로하여금연구및제품개발시간을단축하 고제작공정상에서능률을증진시켜경제적효율을극대화하는데있다. 3D 휴먼팩터표준화는디스플레이중심의표준화를이루는데있어서객관적인데이터및근거를마련하게되며궁극적으로는 3D 디스플레이산업의기반을확립하는데큰역할을할것으로기대되고있다. 3D 디스플레이의기반이될수있는표준을국제사회에서선점하게될경우, 3D 디스플레이시장의주도권을가져올수있다. 3D 디스플레이에관련된휴먼팩터의경우향후선진국들이환경및안전기준규제로도입, 무역상의기술장벽으로활용할것이예측되고있다. 3D 기기와디스플레이를성장동력으로하는우리는이에발빠르게대응할필요가있으며특히 3D 디스플레이는구현특성상인체에미치는영향, 즉, 휴먼팩터를우선시해야할필요가있으므로휴먼팩터를객관화하여평가할수있는측정방법을마련할필요가있다. 측정기술과관련된지식을특허및표준화하여이에대한기술을국제사회에서선점이기대되고있는상황이다. Ⅱ. 3D 휴먼팩터기술 넓은의미에서의휴먼팩터는인간이가진능력과한계에관한지식을이용하여시스템을설계하고이들의안전성, 효율성, 쾌적성등을실현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인간이다양한시스템과상호작용하는과정에서어떻게하면안전하게, 편안하게그리고오류없이수행을할수 2 인포메이션디스플레이
3D 휴먼팩터표준화현황 [ 그림 1] 3D 휴먼팩터개념및연구개발필요성 있도록하는가이드라인을제공해준다. 좁은의미에서의휴먼팩터는 3D 시각피로나신체적불편감을유발하는요인들 ( 시청자요인, 콘텐츠요인, 시청환경, 디스플레이요인 ) 과인간의공간지각사이의함수관계를규명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즉, 유해요인들을규명하고평가하여 3D 영상물을관람할때보고되는신체적불편감이나시각피로를최소화하며, 콘텐츠제공자가의도한입체깊이를시청자가지각할수있도록도와줄수있는가이드라인을제공해준다. 휴먼팩터가운데특히관심의대상이되고있는팩터로는광감수성발작 (Photosensitive seizures), 영상멀미 (VIMS, Visually Induced Motion Sickness), 시각피로 (Visual fatigue from stereoscopic images) 등이있다. 3D 시청에서발생하는안전성과관련된광감수성발작, 영상멀미, 시각피로는사용자요인과콘텐츠제작, 시청환경, 디스플레이요인, 기타장치들에의해유발될수있다. 광감수성발작 (Photosensitive seizures) 은입체영상을관측함으로써발생하는발작의한형태로섬광, 뚜렷하고규칙적인패턴또는규칙적인움직임패턴과같이시간과공간에서여러패턴을형성하는시각적인자극에의해발생하는간질을뜻한다. 대표적으로디스플레이요인 ( 디스플레이위치, frame rate) 과컨텐츠요인 (Flicker) 에의해영 향을받는것으로보고되고있다. 영상멀미 (VIMS, Visually Induced Motion Sickness) 는입체영상을관측함으로써야기되는멀미현상으로증세는어지러움호소와구토증세를유발할수있다. 대표적으로디스플레이요인 (Object 운동패턴, Object 운동속도 ), 관찰조건요인 ( 시역거리, 시청위치 ), 시청자요인 ( 연령, 성별, 시청자세, 시점위치 ) 에의해영향을받는것으로보고되고있다. 시각피로 (Visual fatigue from stereoscopic images) 는입체영상을관측함으로써야기되는시각적피로감으로눈의쓰라림, 통증, 피로를포함한다. 대표적으로사용자요인 ( 양안시차, 안경수평, 양안수평, 연령 ), 콘텐츠요인 (Color, Luminance, Object 운동속도 ), 시청환경 ( 시역거리 (Viewing distance), 시청시간 ) 에영향을받는것으로보고되고있다. Ⅲ. 3D 휴먼팩터국내표준화현황 기존의 2D 기기및디스플레이와는달리 3D 기기및디스플레이는보다많은휴먼팩터들이관련되어있다. 이와같이많은휴먼팩터들이동시에관련되어있는탓에 3D 기기및디스플레이의표준안도출은매우난해한상 2011 년제 12 권제 3 호 3
기술특집 [ 그림 2] 3D 휴먼팩터주요이슈 태다. 3D 휴먼팩터들과관련된문제는바로사용자의안전문제에직결되기때문에각회사들이제품을개발하고서도제품의안전성에대해확신을하지못하고있는상황이다. 또한여러휴먼팩터들이혼재되어있고서로간의상관관계가명확히규명되어있지않다. 이때문에저마다구현하는방식이서로달라표준화문제를한층더어렵게하고있다. 3D 기기및디스플레이기술은하드웨어성격인디스플레이패널및카메라기술과소프트웨어성격인영상신호처리, 압축및가공기술인컨텐츠제작기술이유기적으로연관되어있다. 평판디스플레이의보급의증가에따라새로운디스플레이의수요가증가하여이에 3D 기기및디스플레이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지만, 광학적측정을위주로하는 3D 디스플레이화질평가및 3DTV 시청환경을제외한 3D 휴먼팩터에대한국내국가규격제안및표준제정활동은보고되지않고있는상황이다. 하지만사용자보호와제품개발가이드라인더나아가국제표준안도출을위해서는 3D 기기및디스플레이를중심으로연구개발이절대적으로필요한상황이다. 시각적영향을최우선으로고려한 3D 휴먼팩터에대 한국가규격을제정함으로써사용자의안전및제품의신뢰성을확보할필요가있다. 휴먼팩터를고려한안전가이드라인및 3D 휴먼팩터연구는시청자를대상으로객관적인품질평가및피로도측정을포함한과학적인접근을필요로하며, 표준화에앞서사용자의특성에대한고찰과시청자를대상으로한 3D 휴먼팩터데이터의축적이선행되어야한다. 그러기위해서는객관적인근거자료확보가무엇보다도절실한형편이다. 인체안전성을고려한 3D 휴먼팩터, 저피로 / 고실감을고려한 3D 컨텐츠제작, 다시점디스플레이에피로도측정등 3D 휴먼팩터와관련된다수의관련연구개발프로젝트가수행중에있어 2011년기점으로많은결과가발표될것으로기대되고있다. 3D 휴먼팩터의시각피로및영상멀미에관한표준안을수립하기위해서는먼저사용자특성대한분석과검증된데이터가요구된다. 또한각휴먼팩터들에대해서광학적측정을기반으로한분석및평가, 생리적심리학적기반의측정이동반되어야한다. 시각피로는입체영상을관측함으로써야기되는시각적피로감을의미한다. 이러한시각피로를야기시키는요인으로는 Ambient Light Level, Viewing Angle, Ergonomics of Display 4 인포메이션디스플레이
3D 휴먼팩터표준화현황 Setup, Flickering, Screen Contrast Levels, Glare, Brightness, Conflict between Vergence and Accommodation, Eye condition, Crosstalk 등이주요한요인으로지적되어왔다. 3D 휴먼팩터유발요인을분석하고시청자를대상으로하는주관적인평가방식과객관적인평가 / 측정방식, 그리고측정제어시스템을개발하여시청자를대상으로한 3D 휴먼팩터데이터를축적하여인체안전성을확보하기위한최적의파라미터를도출함으로써 3D 안전시청가이드라인및표준안을수립될것이다. Ⅳ. 3D 휴먼팩터국제표준화현황 국가별 3D 안전성 / 휴먼팩터산업동향을살펴보면 [ 표 1] 과같다. 미국은산학협력, 독일, 일본, 중국은정부주도, 형태로 3D 하드웨어 / 솔루션 / 콘텐츠관련기술개발이추진되고있다. 3D 휴먼팩터는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솔루션모두에게적용되며 [ 표 2] 는주요국가별 3D 표준화동향을나타낸다. [ 표 3] 은국제표준화기구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에서진행중이표준화활동을나타낸다. ISO는공적표준화기구인데비해기술개발이늦어져기존의국제표준화기구에진입장벽이높 [ 표 1] 국가별 3D 안전성 / 휴먼팩터산업동향 국가미국일본중국독일 3D 안전성 / 휴먼팩터산업동향 선명한시각과장기간시청에따른시각적피로감문제가이슈화됨 일반 TV 시청보다 3D TV 시청이 3 배해롭다고안과의사및연구원들은 3D TV 시청의권고사항을 Fox News 에서인용 미국 3D TV 출시의선두주자격인삼성에서자체적으로 3D TV 가이드라인을제시디스플레이제조업체가없는미국은전략적측면에서 3D 산업보급의핵심은입체영상을지원할수있는 콘텐츠 로인식하고있으며 3D 영상 게임등의관련콘텐츠와서비스부문의개발이활발함 미국영화텔레비전기술자협회 (SMPTE, Society of Motion Picture and Television Engineers) 는 3D 영화포맷표준화를추진중 소니, Discovery Communication, IMAX 등에서 3D 방송을추진중 산학협력의형태로 3D 하드웨어 / 솔루션 / 콘텐츠관련기술개발을추진중 경제산업성은 3D 입체영상의보급을위하여, 안전하게 3D 화면을시청할수있는영상제작의국제적가이드라인수립을추진해나갈방침임 수립된가이드라인은추후경제산업성이설치할검토위원회를거쳐, 빠른시일내에국제표준화기구 (ISO) 로제안될예정임 3D 는임장감넘치는영상을즐길수있는반면, 눈에피로를주거나시청자로하여금구토를유발하게할수도있어, 경제산업성은제작자측으로하여금입체감을너무강조하지않는작품제작을촉진시키기위한기준마련예정 산업기술종합연구소와전자정보기술산업협회 (JEITA) 가설치한 쾌적 3D 기반연구추진위원회 는 2010 년 3D 컨소시엄과동공으로 3D 안전가이드라인 을발표 3D 관련시장을삼성전자와 LG 전자에제동을걸마지막기회로인식 하드웨어중심의 3D 시장급성장예상 정부주도로 3D 관련기술개발추진 현재방송중인 3D 프로그램이없어관련시청가이드라인도없는상태임 관련규제는아직제정중이라공개된자료가없음 2009 년 아바타 열풍에따라 3D 기술및관련제품에대한중국각계의관심은높아진상태이나중국의 3D 시장은아직산업사슬초기형성단계로각콘텐츠업체, 하드웨어공급업체, 서비스제공업체등이분산발전하고있음 중국과학기술부는 3D 산업을 12.5 규획 -12 차경제개발 5 개년계획 - 기간신흥산업중의하나로꼽고있으며 2008 년 10 월말부터 중국 3D 산업연맹 을설립해전반적인통합관리를진행중 현재톈진방송국, 상하이방송국을비롯해중국국내에서 7-8 개방송국이 3D 채널의개설을신청중이나허가받은방송국이아직없는것으로보고됨 현재까지별도의시청가이드라인이나규제는존재하지않으나, 영화관관람시별도의 3D 용안경구입이요구 현재독일정부는별도의 3D 지원프로젝트를운영하지않으나, 지난 05 년이후 17 개의주요미래산업과기술연계ㆍ융합을지원하는 하이테크전략 (Hightech-Strategie) 프로그램을통해 3D 기술개발을지원 독일 3D 시장에는현재삼성, 소니, 파나소닉, 도시바등아시아계기업이주축이되어각종 3D 제품이출시되고있으나, 소비자들은아직까지는미온적반응 3D 전문가인토마스닉에따르면, 3D 관련기기보유율이약 55% 이상인미국시장과는달리, 독일을비롯한유럽의보유율은 16% 에불과하여신기술에대한친숙도가매우낮은편 블루레이플레이어의경우에도미국소비자들의 16% 가보유하고있는것으로드러난반면, 유럽의경우 7% 에불과함 3D 블루레이영화가 3D 로시판된이후가정용 3D 영화보급이증가할가능성이높음 출처 : KOTRA(2010) 등다수 2011 년제 12 권제 3 호 5
기술특집 기구 미국 일본 유럽 중국 출처 : KOTRA(2010) 등다수 [ 표 2] 주요국가별 3D 표준화동향 추진내용 디스플레이패널제조업체가없는미국은전략적인측면에서콘텐츠제작과저장, 휴먼팩터를기반으로한안전성가이드 (safety guide) 와관련된표준화에관심을갖고이분야에대한활동을활발히진행하고있음 SMPTE 에서 3D 영화포맷표준을추진중 3D@ 홈 이라는컨소시엄을구성, 3D 영화콘텐츠를일반가정에서즐기기위한기술개발과표준화를진행 국제전기통신연합 (ITU) 과 Digital Video Broadcasting(DVB) 은 3D 관련공동표준화작업진행중 SMPTE 는유럽방송연맹 (EBU) 은공조하여 3DTV 워크숍을개최, 3D 콘텐츠생성과디스플레이, 표준화동향, 부호화및미래기술을검토 무안경 (auto-stereoscopic) 식 3DTV 까지포함한표준화로드맵수립과 3DTV 셋톱에대한연구필요성논의하고표준화연구과제 2012 년까지선정키로함 ATSC 에서는 3D TV 와관련한표준화를담당하는 Planning Team 을구성하고 3D 방송과관련된표준화작업을활발하게전개하고있음 ATSC 는최근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TTA) 와 3DTV 표준화를위해공동협력하기로하고양해각서를체결 3D 의안전성, 3D 장비, 영상정보처리위주의 3D 산업융복합기술에관심이있으며경산성지원 (AIST/JEITA) 으로국제표준 (ISO) 제안예정 산업기술종합연구소와전자정보기술산업협회 (JEITA) 는 2009 년 11 월경제산업성으로부터위탁받아 쾌적 3D 기반연구추진위원회 를설치하였으며, 이위원회는 쾌적 3D 기반연구추진프로젝트 를추진해왔으며최근 3D 컨소시엄과동공으로 3D 안전가이드라인 을작성함 무안경식 3D 디스플레이방식및 2D 의 3D 데이터변환기술의개발과더불어홀로그래피에대한연구를수행중 독일하인리히헤르츠연구소 (HHI) 의연구진은 2010 년실시간으로 3D 영상을압축해전송할수있는 MVC(Multiview Video Coding) 표준을개발함 3D 안경과디스플레이생산중심으로 3D 용어및제품품질측정표준화계획조만간발표예정으로초기단계임 중국내 3D 산업표준의미비는산업발전의걸림돌로되고있음 공동표준을기반으로하는콘텐츠제작, 영화압축, 신호전송등이부족한상황에서 3D 제품양산이이루지지못하고있음 중국공업및정보화부는중국전자영상산업협회와공동으로 3D 산업표준을제정중에있음 [ 표 3] 3D 휴먼팩터와관련된주요국제표준화기구활동 기구 ISO CEA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추진내용 ISO 에서는 96 년부터 3D 영상처리기술, 콘텐츠저작기술및안전시청기준등주로 3D 기반기술분야표준화를중점추진중 96 년 MPEG 과함께영상압축부호화, 3D 객체압축 / 전송 / 표현및인터랙션등영상정보처리, 콘텐츠의 21 종의표준개발 한국, 미국, 일본, EU 에서주도하여영상압축부호화 (MPEG-2/4), 3D 객체메시부호화 (MPEG-4 3DMC) 등 11 종의표준개발완료 (11 종 ), 3D 비디오부호화 (MPEG 3DV) 등의표준개발논의 (10 종 ) ISO 는 SMPTE 와협력을통해 3D 영화매체포맷의 3D 디지털시네마표준마련 ( 미국과일본주도 ) ISO 는 2011 년 ISO/IWA3 을기반으로영상시청안전성을위한국제표준화수행에대하여논의중임 2004 년말일본의 3D 컨소시엄에서 International Workshop Agreement 형태로제출한문건을기반으로 ISO SC4 Ad-hoc 에서표준제정을위한기술적논의중 06 년부터 3D 입체영상안전시청에대한 Study Group 에서 Crosstalk 등시각피로최소화를위한 3D 디스플레이특성조건검토중 09 년에 ISO 의인간공학기술위원회에서사용자측면의영상물인체안전성가이드라인 (GL-15, 시청자, 제조자, 콘텐츠 ) 논의 2000 여가전기술업체들로구성된협회로위원회 (Committee), 분과위원회 (Subcommittee) 및작업반 (Working Group) 으로구성되어있으며 3D TV 를포함한가전제품에대한표준안을작성 CEA 에서 3D 표준화와관련한조직은 Video System Committee 산하 WG16 : 3D Technologies 로서현재주요업무는 3D 안경에대한표준화작업임 최근 WG1 : DTV Closed Captioning 에서는 3D 자막에대한표준화연구를착수했으며연구결과가발표되는대로 CEA-708-D, Digital Television(DTV) Closed Captioning 보고서에업데이트할예정 IR 기반의셔터방식 3D 안경에대한표준화진행중 (Use case 시나리오및 requirement 작성중 ) 출처 : ISO/IEC JTC 1, IEC, ISO 홈페이지, 3DTV 방송진흥센터 6 인포메이션디스플레이
3D 휴먼팩터표준화현황 거나일본등선진국의견제가심한경우에유사기술의사실상표준화기구를통한국제표준화활동을강화할수있다. 사실상국제표준화기구가이에해당한다. 3D인체안전성 ( 휴먼팩터 ) 과같이국제표준화가시급히요구되는분야의표준개발의경우사실상표준화기구를통한표준화를추진할수있는데 3D 휴먼팩터와관련된표준화기구로는 IEEE-SA, CEA, DVB, Medical Imaging and Technology Alliance(MITA) 등이존재한다. Ⅴ. 3D 휴먼팩터표준화추진체계 국가 R&D 결과의성공적인산업화와우리기술의국제시장진출지원을위해민간전문가가국가표준을종합적으로관리 조율하고우리기술의국제표준선점활동에전력하기위한국가표준코디네이터제도가 2011년부터공식출범하였다. 코디네이터는관련분야국제기술동향을분석하여표준프레임워크및중장기표준로드맵을개발하며우리원천기술의효율적국제표준화추진및새로운시장발굴을위하여기술별 국가별로차별화된전략적표준화협력계획등을포함한 국제표준화전략 을수립하는것을목표로하고있다. 또한표준을통해대형국가 R&D에융 복합되어있는다양한기술분야를시스템적으로연계하여표준을개발할수있도록 R&D 관련참여자들과긴밀히협조시스템을갖출수있도록하고있다. 특히국제표준을선점하기위해우수한우리기술의발굴및이 의국제표준화를추진하는역할을하게된다. 기술표준원은기본계획수립 (2010년 4월 ) 및시범사업을실시 (2010 년 4월 ~12월 ) 하였고, 약 3개월 (2011년 1월 ~3월 ) 에걸쳐 6 개분야별코디네이터를공모를통해선정 임명하였고 3D 산업분야에서는윤대원박사가국가표준코디네이터로정식임명되었다. [ 그림 3] 은표준코디네이터를중심으로한업무추진도를 [ 그림 4] 는 3D 표준코디네이터의업무추진흐름을나타낸다. 3D 안전성분야의표준화추진전략을살펴보면 [ 표 4] 와같다. 추진대상기구는 ISO TC 159/SC 4/WG 12(Image Safety) 이다. 그러나기존의표준화기구를통한표준화에장기간이소요되고신규표준화제안에대한진입장벽이높은점을감안하여우리나라는최근미국전기전자기술자협회 (IEEE) 산하표준화전담조직인 IEEE-SA를통하여 3D안전성표준을신속하게제정하기위해우리나라주도의 3D작업반 (WG) 을신설하고의장직을수임하는등사실상표준화기구를통한국제표준화노력을강화하고있다. [ 그림 3] 표준코디네이터업무추진개념도 [ 표 4] 표준화세부항목, 추진대상기구및추진시기 분류 측정방법 (Evaluation methods) 시각피로 (Visual Fatigue) 광과민성 (PSS) 영상멀미 (Motion Sickness) 표준화세부항목 객관적평가 ( 시각기능, 시각인지 ) 주관적평가 ( 신체적증상, 심리적증상 ) 사용자특성 ( 시청환경, 시각능력, 위험군분류 ) 콘텐츠요인 1) 시각피로평가 디스플레이요인 2) 시각피로평가 장치요인 3) 시각피로평가 콘텐츠요인광과민성평가 디스플레이요인광과민성평가 장치요인광과민성평가 콘텐츠요인영상멀미평가 디스플레이요인영상멀미평가 장치요인영상멀미평가 추진표준 추진시기 국가 / 국제 11~15 국가 / 국제 11~16 국가 / 국제 11~16 국가 / 국제 11~16 추진대상기구 ISO TC159 /SC4/WG12 ISO TC159 /SC4/WG12 ISO TC159 /SC4/WG12 ISO TC159 /SC4/WG12 KS 인증연계여부 - Y Y Y 2011 년제 12 권제 3 호 7
기술특집 발간, (2011) [ 5 ] ISO SCIT(Steering Committee for Image Technology) 회의자료집,(2011) 저자약력 [ 그림 4] 3D 표준코디네이터업무추진개념도 Ⅵ. 3D 휴먼팩터표준화향후전망 3D TV는향후 10년은현재주류를이루고있는안경방식위주로시장이형성될것이나향후에는무안경방식의다시점기술로발전할것으로예상되고있다. 향후주류를형성할것으로예상되는리얼 3D 무안경방식은디스플레이가초고해상도인풀HD보다 4배좋은고화질이요구되고데이터처리능력도기존대비훨씬향상되어야하는등기술개발수요가많이존재한다. 차세대유망기술인 3D 리얼기술의후보기술로는슈퍼멀티뷰, 홀로그램기술과이를뒷받침하기위해선디스플레이, 고속전자스위칭소자, 광학소자등의개발이필요하다. 3D 휴먼팩터표준화역시이러한산업의흐름에맞추어전개될것으로예상되고있으며정부에서도 3D 산업의강점을살리고취약점은보완하는방향으로 3D 산업의주요국가별진출계획을수립하고전략적으로접근하고있는중이다. 참고문헌 [ 1 ] 국제표준화기구의장단초청세미나논문집,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발간, (2010) [ 2 ] 3D 산업표준코디네이터전문가팀자료집,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발간, (2011) [ 3 ] 3D 산업기술국가표준화전략워크샵자료집,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발간, (2010) [ 4 ] ITU-U 및 JTC 1 의장단합동워크샵자료집, TTA, KSA 박민철 2001 년 ~ 현재 :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공학연구소책임연구원 2009 년 : ( 미 ) 퀄컴연구소방문연구원 2005 년 : ( 일 ) 동경이과대학초빙교수 2000 년 : 동경대학전자정보공학과박사 1997 년 : 동경대학전자정보공학과석사 1993 년 : 홍익대학전자공학과학사 관심분야 : 3D 디스플레이, 휴먼팩터, 신호처리 황민철 1994 년 : Georgia Insitute of Technology Biomedical Engineering 공학박사 1994 년 ~1998 년 :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인간공학실선임연구원 1998 년 - 현재 : 상명대학교디지털미디어학부교수 현재 : 한국감성과학회회장 현재 : 기술표준원 3D Human Factor 표준화위원장 관심분야 : 감성공학, Human Factor, 인체공학, 의공학 감기택 1988 년 : 연세대학교심리학과 1997 년 : 연세대학교대학원심리학과, 삼차원공간지각전공 1997 년 ~1999 년 : Vanderbilt 대학교시각연구소 post-doc fellow 1999 년 ~2006 년 : 연세대학교인지과학연구소, 연구교수 2006 년 ~ 현재 : 강원대학교심리학과부교수 관심분야 : 3D 휴먼팩터, 시각심리등 8 인포메이션디스플레이
3D 휴먼팩터표준화현황 이형철 1987 년 : 연세대학교심리학과학사 1996 년 : Univ. of Wisconsin-Madison, 3D 공간지각전공, Ph.D 2010 년 ~2011 년 : 3D 시청안전성협의회의장 1999 년 ~ 현재 : 광운대학교교수 2010 년 ~ 현재 : TTA, 3DTV PG, 3DTV 품질안전규격 WG 의장 관심분야 : 3D 휴먼팩터, 인지신경과학 김 남 1981 년 : 연세대학교전자공학과학사 1983 년 : 연세대학교전자공학과석사 1988 년 : 연세대학교전자공학과박사 1989 년 현재 : 충북대학교전자정보대학교수 관심분야 : 광정보처리, 광통신, 3D 디스플레이 이상근 1990 년 : 성균관대학교물리학과이학박사 1986년 ~1994년 : 성균관대, 중앙대, 아주대등물리학과강사 1997년 ~2000년 : 경기대물리학과겸임교수 1994 년 ~ 현재 : 지식경제부기술표준원신산업표준과수석연구관 2009년 ~ 현재 : IEC SC 47E ( 개별반도체소자 ) 국제간사 2009년 : IEC 2009년 1906 어워드 수상 관심분야 : 3D, 반도체, 디스플레이, 초전도, 자성등전자분야의표준화 윤대원 1988 년 : Texas A&M 대학교전기과박사 1984 년 : Texas A&M 대학교전기과석사 1971 년 : 한양대학교전자공학과학사 2011년 ~ 현재 : 3D산업국가표준코디네이터 1989년 ~1991년 : 하이닉스반도체 SRAM 메모리개발부장 1994년 ~1996년 : 전자부품연구원광통신부품연구센터장 1996 년 ~1998 년 : 전자부품연구원부품연구개발본부장 1999년 ~2002년 : IEC TC 47/SC 47E 국제간사 2008 년 ~ 현재 : 특허법인다래기술이사 관심분야 : 3D기술, 반도체소자관련표준화및특허분석 2011 년제 12 권제 3 호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