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남자 의등장, 악탄아림쿠바트의영화 전기도둑 117 빛의남자 의등장, 악탄아림쿠바트의영화 전기도둑 1) 분석 홍상우 ( 경상대교수 ) Ⅰ. 들어가는말 중앙아시아국가중카자흐스탄과더불어영화미학적으로가장완성도있는작품을꾸준히제작하고있는키르기즈스탄의악탄아림쿠바트감독이 2010년에발표한영화 전기도둑(Свет-аке) 은그의전작에서관찰되었던형식과주제의범위를확장하는빼어난완성도를과시하는수작이다. 2009년에중앙아시아민족들만이겪을수있는일화를빛나는서정성과함께묘사한 남쪽바다의노래 2) 를발표하여자신의미학적재능이녹슬지않았음을유감없이발휘했던마라트사룰루감독과함께현대키르기즈스탄영화를대표하는악탄아림쿠바트감독은 2010년자신의신작 전기도둑 을칸느국제영화제에출품하였으며, 2010년카자흐스탄의알마티에서개최되었던제 6회유라시아국제영화제경쟁부문에서는이작품으로대상을수상하였고, 제 15회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영화의창 부문에유일한중앙아시아영화로출품하였다. 전체적으로중앙아시아지역이세계영화사에독자적으로모습을드러내고완성도있는작품을발표하기시작한시기는소연방으로부터의독립초기인 1991년부터 1997년간이었다. 독립초기중앙아시아영화계는전례없는상승의분위기에휩싸여있었다. 개인스튜디오가창설되었으며, 검열이사라지고, 표현의자유가허용되었다. 고스키노 (Госкино) 를통하지않고는불가능했던영화제작이가능해진것이다. 카자흐스탄에서만 90년대초에 28개의개인스튜디오가작업을시작했다. 이제어느누구도특정이데올로기나주제를감독들에게강요할수없게된것이다. 1993년부터 1998년사이에카자흐스탄에서제작된 82편의영화중에서 45편이국제영화제에서수상했다. 그런데이러한급속한영화발전은 1992년에 7편의장편영화만을 1)Director: Aktan ARYM-KUBAT Producer: Altynai KOICHUMANOVA, Cedomir KOLAR, Thanassis KARATHANOS, Marc BASCHET, Karl BAUMGARTNER, Denis VASLIN Cast: Aktan ARYM-KUBAT, Taalaikan ABAZOVA, Askat SULAIMANOV, Asan AMANOV Screenwrite: Aktan ARYM-KUBAT Cinematography: Hassan KYDYRALIYEV Art Director: Talgat ASYRANKULOV Editor: Petar MARKOVIC Sound: Bakyt NIYAZALIEV Music: Andre MATTHIAS 2) 마라트사룰루감독의영화 남쪽바다의노래 는별도의지면을통하여보다상세한연구가진행될것이다. 이작품은중앙아시아영화에고유한가족의테마와특유의서정성이주목되는아름다운영화이다.
118 중앙아시아국가정체성과세계화 제작했던키르기즈스탄에서도가능해졌다. 악탄아림쿠바트감독은바로이시기에해당하는 1993년에키르기즈스탄의생활모습을무성영화형식으로묘사한 버스정거장 을발표하여주목을받았으며, 1998년 양자(Бешкемпир) 를발표하면서세계적으로주목받기시작했다. 이작품은각종국제영화제에서수상하면서키르기즈스탄영화의진면목을세계평단에알렸으며, 이후악탄아림쿠바트감독은향후행보가주시되는작가영화감독의위치를차지하게되었다. 영화 양자 3) 는이시기중앙아시아영화에서긍정적인가치의설정, 가족형성과정과사회안정화에대해서묘사하고자하는경향을대표하는작품이기도하다. 또한그는 2000년에키르기즈스탄에대한생활풍경화라는평가를받는 그네 를발표하였다. 영화 전기도둑 이악탄아림쿠바트영화의주제를계승하면서확장하고있다는점을밝히기위해서는이감독의주요전작들에대한개괄이불가피한데, 본고에서는 그네 와 버스정거장 을중심으로그의작품세계를살펴보기로한다. Ⅱ. 키르기즈스탄생활의풍경화 그네, 무성영화미학의재현 버스정거장 전기도둑 이전악탄아림쿠바트감독의작품세계를규정할수있는말은키르기즈스탄생활에대한세밀한묘사, 감독자신에대한자전적이야기, 그리고중앙아시아영화에고유한가족의테마였다. 영화 양자 가중앙아시아영화에전형적인가족의테마를다루고있다면, 영화 그네 4) 는키르기즈스탄의일상생활에대한세밀한묘사로평가할수있을것이다. 악탄아림쿠바트감독의자전적 3부작중 1부에해당하는이영화는백치소년의장례식을묘사하면서키르기즈스탄의전통민속을보여주고있다. 우리는이영화를볼때마치사진처럼세밀하고정확한키르기즈스탄시골마을풍경화를보는듯한착각을한다. 이작품이영화미학적으로도뛰어나다는점은이러한평면적인느낌의풍경화속에서감독이전통적인민족생활풍경을담아내는현대키르기즈스탄영화의전형적인특징을유지하고있으면서도, 다른한편으로는다양한영화적형식을실험하고있다는점이다. 영화에서카메라는그네의이동시에위와아래, 그네를타고있는소년의시점과전지적작가시점을왕복하면서영화적표현영역을확장시키고있다. 이순간우리는그네를타면서세상을바라보기도하고, 세상으로부터아이들이그네타는모습을보기도한다. 또 3) 영화 양자 는 1990 년대중앙아시아영화사에서가장중요한의미를갖는작품이므로보다상세한논의는별도의지면을통해서시도하기로한다. 4) KYRGYZSTAN 2000 22MIN 35MM B&W SHORT Directors Aktan Arimkubat, Ernest Abdizhaparov Cinematographer Khasan Kardiraliev Montage Rosa Umuralijeva Sound Bachyt Nijasaliev Cast M. Manijasov, Ernest Abdizhaparov, T. Awasova( 전주 08, p. 192)
빛의남자 의등장, 악탄아림쿠바트의영화 전기도둑 119 는그네밑에서하늘을바라보기도하고, 하늘위에서흔들리는그네를보기도한다. 이영화에서마을처녀를짝사랑하는소년은감독의또다른자아이다. 마을처녀가해군과사랑에빠지자절망한소년은벽에그림을그리면서자신의심정을표현한다. 즉키르기즈스탄의일상적풍경을개별적인묘사를뛰어넘어보편적일반화의시각예술언어로표현하고자하는감독의욕망이소년의행위에투영되어있는것이다. 굴바라툴로무쇼바는이영화에서감독은주인공인소년미를란의입을통해의미심장한말을전하고있다고주장한다. 소년은자기가좋아하는마을처녀의관심을끌기위해 아이누라! 아이누라! 난가가린이야! 넌티토프고! 난가가린이야! 넌티토프야! 라고말을하는데, 바로이대사를통해관객들은이영화가모든소년들이우주인을꿈꾸던 1960년대초반을배경으로하고있음을알수있다 5) 는것이다. 6) 한편무성영화를연상시키는그의또다른영화 버스정거장 7) 에서카메라는정지되어있으며일체의대사를배제하고, 극단적인롱테이크를사용하고있다. 또한인공적소리효과를사용하지않으면서촬영현장의소리를그대로전달하고있다. 이영화에서버스정거장은마치무성영화의빛과어둠을이용한장면으로느껴진다. 영화란원래빛과어둠을이용한원초적움직임이었다. 그러니까그러한움직임은역동적인것이아니라정태적인것이다. 따라서이영화는역동성에서정태성으로, 즉진보가아닌퇴보를지향한영화다. 영화예술의근본은인류의원시예술로의퇴보이기때문이다. 영화가시작되면사람들은정류장으로모인다. 모두가기다리는버스는오지않고, 평온하던분위기는한취객으로인해훼손된다. 그는한여성에게추태를부리고, 나머지사람들은그를따돌린다. 화면의전경에서취객은울부짖고, 후경에서사람들은눈속에서무엇인가잃어버린것을함께찾는다. 마침내어린소년이잃어버린것을찾고, 사람들은함께기뻐하지만, 여전히전경의취객은소외되어있다. 그러나여인은다시그에게다가와서화해의손길을내밀고, 나머지사람들도그를받아들인다. 마치독립이후중앙아시아각민족구성원들이겪을수밖에없었던과정을함축하는듯한이짧은장면은인과관계를기본으로하는어떠한치밀한서사보다도감동적이다. 우리는이런영화를 5) 굴바라톨로무쇼바, 키르기즈스탄영화, 중앙아시아영화, 전주국제영화제, 2008, p. 70. 반면에굴나라아비케예바는이영화에대해서 감독은일반가정에서흔히볼수있는물건들을정확하고세세히묘사하면서자신만의공간을창조해냈다. 예를들면, 주인공이목에두른투마르 ( 코란의기도문에서유래한삼각형모양의행운의부적 ) 나다채로운색감의쿠라크등과같은것이다.(...) 키르기즈스탄의세세한일상이너무나잘묘사된나머지카자흐스탄이나키르기즈스탄이독립국가가아니었다는점이오히려이상하게여겨질정도이다. 그러나악탄압디칼리코프이전에어느누구도카자흐스탄혹은키르기즈스탄의모습을이처럼완벽하게묘사해내지못했다는점을기억해야한다. (Gulnara Abikieyeva, The Heart of The World: Films From Central Asia, COMPLEX print hous Almaty, 2003, pp. 14-15). 6) 현대중앙아시아영화에대한개괄적인연구는홍상우, 현대중앙아시아영화연구, - 제 9 회전주국제영화제상영작들을중심으로 -, 노어노문학, 을참조하시오. 본고에서악탄아림쿠바트감독의전작두편인 그네 와 버스정류장 에대한분석은이글의내용을요약발췌한것임. 7) KYRGYZSTAN 1993 48MIN 35MM B&W SHORT Director Aktan Arimkubat Scriptwriters Aktan Arimkubat, Ernest Abdizhaparov, Talgat Asimaulov Cinematographer Khasan Kardiraliev Sound Sergei Lobanov Cast Milan Abdykalikov, Bakyt Toktokojoev, Ainura Tolokbylova( 전주 08, p. 192)
120 중앙아시아국가정체성과세계화 통해서근원적인영화미학의정수를느낄수있는것이다. 이작품은영화의근본으로 되돌아간영화이며, 절제된대사와움직임으로단순하고간결한서사를감성적으로전달 하는수작이다. Ⅲ. 전기도둑 의몇가지주제 악탄아림쿠바트감독의신작 전기도둑 은감독의키르기즈스탄생활모습의세밀한묘사, 그리고가족의테마를여전히다루고있지만, 이전작품들에비해사회정치적인상황에대한비판적인입장을보다강하게드러내고있다는점에서주목된다. 이영화를주인공의형상, 가족의테마, 사회정치적인테마의측면에서분석해보자. 1. 빛의남자, 주인공의형상 영화는키르기즈스탄시골마을의작은풍차가돌아가는것으로시작한다 8). 그풍차는전기기술자인주인공의희망이다. 별명이 빛의남자 를의미하는스베트-아케 (свет-аке) 인그는아직자연의혜택을받고있는키르기즈스탄고향마을을개발하기보다는전기를마음대로사용하지못하는마을주민들을위해소규모전력이나마공급하고자풍력발전소를만드는것이꿈이다. 아직개발되지않은채로남아있는키르기즈스탄고향마을의자연처럼그는선한영혼의소유자이고마을사람들의모든일을돕는다. 스베트-아케는이따금마을주민들에게전기를불법으로공급하기도한다. 전기요금을낼형편이되지않는일부마을주민들은그덕택에텔레비전도보고요리도한다. 그는마을사람들이전기요금을내지않도록전기계량기를이따금뒤로돌려놓기도하다가관계자들또는경찰들이올때면황급히되돌려놓지만, 결국전기공급업자의고발로경찰에잡혀간다. 사회법률적인측면에서그는범법자이지만, 스베트-아케는고향마을주민들에게는사실상물리적인불빛만이아니라정신적인불빛을공급해주는사람이다. 그의아내가언급한바와같이, 그는인간의선한본성에대해항상확신하며남을도울준비가되어있는순수한인물이다. 이러한캐릭터는동시에그의결점이기도하다. 9) 왜 8) 한편김지석수석프로그래머는제 15 회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영화의창 부문홈페이지를통해이작품을다음과같이소개하고있다. 현대판프로메테우스의이야기. 하지만그는신에의해보복을당하는것이아니라, 탐욕스러운인간에의해보복을당한다. 빛의남자 라는뜻의스벳 - 아케는마을사람들의사랑을받고있다. 전기기술자인그가불안정하고부족한전력사정또는가난때문에전기를제대로쓰지못하는이웃들을발벗고나서서돕기때문이다. 그런그에게도두가지의꿈이있다. 아들을보는것과풍력발전기를만드는것이그것이다. 아들을낳고싶은그의소망은친구만수르의엉뚱한충고에따라전기충격을시도할정도로간절하다. 어느날, 부패한자본가벡잣이풍력발전기를만드는데에도움을주겠다는말에스벳 - 아케는그와함께일하기로한다. 하지만, 벡잣의실체를알게된스벳 - 아케는그와손을끊기로한다. 벡잣은그런스벳 - 아케에게잔혹한복수를가한다. 프로메테우스의불이문명을상징하지만, 스벳 - 아케의전기는혼란스러운사회에서의생존의방식이다. 그리고, 사랑이다. 그것도조건없는사랑이다. 벡잣에의해보복을당하는스벳 - 아케는인간의탐욕이지배하는현대사회의상징과도같다. (http://www.piff.org/kor/html/program/prog_view.asp?idx=15101&c_idx=12&sp_idx=&querystep=2, 2010.10.17). 9) 칸느영화제 Stephanie 극장의관객들은주인공의이러한캐릭터에매료되었다. Mirona Nicola
빛의남자 의등장, 악탄아림쿠바트의영화 전기도둑 121 냐하면모든사람을쉽게믿는다는것은현대기술사회에서는꼭필요한생존방식이아니기때문이다. 여기서주목되는것은주인공이직업상전기를다루고있다는점이다. 그는마을전체의전기공급에관한기술적인작업을수행하는사람으로서, 결국신화적인관점에서는불혹은빛을다루는사람이기도하다. 그는러시아소비에트영화사시기부터현대중앙아시아영화사에이르기까지전형적인주인공스타일인시종일관 남을돕는사람 이다. 기독교적인관점에서볼때세상에서빛이가장먼저창조되고다음에하늘과땅, 물, 식물, 그리고마지막으로사람이창조되었다는점을감안하면, 스베트-아케는가장불완전한존재인인간이지만, 보다완벽하게창조된자연의틈새에서살아가야한다는점을누구보다도잘인식하고있으며, 그렇기때문에그에게불빛은삶의이상이며동반자이다. 이러한자연과삶의질서에순응하는스베트-아케의생각과행위는경제적인개발을중시하는세력과충돌한다. 그는풍력발전소를만들고자하는자신의구상에긍정적인반응을보였던지방의원인베크자트에게호감을같지만, 그의실체를알고난후그에게적극적으로저항했던유일한인물이다. 베크자트가마을을개발하는방식은야만적이다. 그는마을개발을위해초대한중국사업가들에게마을노파의손녀를마치상품처럼다룬다. 중앙아시아의전통적인가옥인유르타내부에서벌어지는노골적인성의상품화는자본의논리를앞세운개발의파장이키르기즈스탄의시골마을까지이르렀다는점을시사한다. 스베트-아케가이에저항해서자리를박차고일어난것의대가는결국그의목숨이었다. 스베트-아케가베크자트일당에게폭행당하는장면은주인공의고향마저도가혹한힘의논리가최우선인공간으로변할지도모른다는위기감을불러일으킨다. 그는베크자트일당이말을몰아양을죽이는게임을하는곳을지나가다가그들에게마치죽어가는양과도같은대우를받으며폭행당한다. 영화후반부에스베트-아케가베크자트에게보복을당할때에도동일한장면이반복된다. 전자의경우에친구인만수르의도움으로위기에서벗어났지만이제그는실제로제물이되는양처럼베크자트일당에게가혹한죽음을당하는것이다. 마을주민들에게삶의불과빛을제공했던스베트-아케가죽은채로강물을빠져흘러갈때영화의비극성은절정에달한다. 그러나주인공이죽은채로강물에빠져흘러가는비극적인장면에뒤이어서그가생전에그리던풍력을이용한전기불이희미하게나마들어오는것으로영화가끝남으로써관객들은여전히미래에대한희망의끈을놓지못한다. 그런데풍차가돌아가면서희미하게전등이들어오고이미죽은주인공이생전에자주그랬던것처럼자전거를타고가는장면에서카메라는그의얼굴을비추지않는다. 그러니까영화는주인공의희망이성취될것이라는강한희망을나타내거나, 혹은최소한이미죽은주인공이생전에그런희망을성취했어야한다는안타까움을나타내는것이다. 여기서카메라는지극히선한영 Svet-Ake by Aktan Arym Kubat,
122 중앙아시아국가정체성과세계화 혼의소유자이자키르기즈스탄의전통과자연의질서에순응했던주인공의처참한비극앞에서차마그의얼굴을직시할수없는것이다. 스베트-아케가매력적인캐릭터인이유는그가소위문명세계의관점에서볼때에는단순히순진한사람이지만, 그가자신의기술로써풍력발전소를만들려고전념할때는직관력과자부심을지닌총명한사람이며, 아무런대가없이마을주민들을도울때는겸손한사람이지만, 같은마을의젊은여성에대해서성적인욕망을느끼기도하는복합적인성격의인물이다. 또한스베트-아케와마을주민들은마치세상과격리된것같지만사회에서자신의처지를알고있는현명한사람들이기도하다. 10) 2. 아들의부재, 가족의테마 영화 전기도둑 의주인공에겐네명의딸이있고, 그는극성스럽지만기본적으로선한아내와함께살고있다. 아내는풍차를소중히여기는그를전적으로이해하지는못하지만그의이상을존중한다. 스베트-아케가베크자트를좋은사람으로판단했을때그녀는 당신은사람을볼줄모른다 고면박을주지만, 그녀는남편이살아있어야가정이유지된다는것을알고있으며, 가장으로서남편을존중하고, 그의순수한성격을누구보다도사랑한다. 또한아이들이집에서아버지를서로도우려다투는귀여운모습으로묘사될때, 키르기즈스탄의전통적인단란한가정의모습을볼수있다. 이작품에서스베트-아케의가정은중앙아시아영화에서전통적인주제 11) 이기도하지만, 동시에키르기즈스탄의전통적인생활방식을세밀하게묘사하기위한방편이되기도한다. 예를들어카메라는이들이함께살고있는가옥및집안구조를자세하게보여주는데, 이러한세밀한묘사는감독의이전작품인 그네 에서도시도된바있다. 그러나평온하고단란한가정을유지하고있는주인공에게한가지고민은아들이없다는것이다. 그가아들이없다는것을아쉬워하고, 친구인만수르에게이에관해이야기할때우리는중앙아시아영화특유의가족의테마가또다른형태로이작품에서다루어지고있음을알수있다. 기존중앙아시아영회에서가족의테마가주로아버지형상의변화에관한것이었다면, 이작품에서는표면적으로완벽한가정을이루고있는주인공 10) "Light Thief" a touching movie from Kyrgyzstan, http://www.reuters.com/article/idustre64g0wc20100517(2010.11.27) 11) 가족의테마와관련하여 1998 년이후중앙아시아영화에서가장중요한변화는아버지형상의변화이다. 이변화역시점진적으로나타나고있다 : 부재하는아버지로부터의붓아버지로, 그후에는나약한아버지, 그리고마침내는강한아버지가등장한다. 예를들어, 60 년대와 90 년대키르기즈스탄영화를비교한다면, 분명한차이가있다. 60 년대세대는민족의버팀목을아버지와할아버지의강한인격에서찾는다. 독립이후의영화에서아버지는과거소비에트체제의구현으로서나약하고, 행동력이없거나, 알코올중독자혹은친아버지가아닌모습으로등장한다. 대신미성년인아들은매우강한데, 이것은새로운국가형성의지표이다. 이런점에서에스. 아프르이모프의영화 사냥꾼 에서아버지의형상은중요하다. 강하고, 전설적이고신화적인아버지에대한묘사는민족의자의식형성을고려한것이었다. 강한아버지의형상 2004 년이후에서야주로카자흐스탄과우즈베키스탄의영화에서등장하기시작했다. 전체적으로 1998 년부터현재까지의기간에중앙아시아영화에서가족과집은확고한위치를차지하고있는것으로묘사된다.
빛의남자 의등장, 악탄아림쿠바트의영화 전기도둑 123 의내면에존재하는정신적인부재를다루고있기때문이다. 즉그의가족구성원은완벽 하고아내와딸들이주인공에게누구보다도소중한존재이지만, 여전히주인공의내면에 는아들부재의상실감이자리하고있는것이다. 12) 어느날주인공은나무위에올라간소년을구해주는데, 소년은마을너머를보고싶어 나무위에올라갔다고주인공에게말한다. 주인공은소년에게 나도어렸을때그랬다 고 웃으며말한다. 이때부터주인공은소년과정서적인교감을이룬다. 주인공이전신주위 에올라가서작업할때, 마을소년은그를바라보고, 둘은다정하게시선을교환한다. 이 순간아들이없는주인공의심정이드러난다. 소년은주인공에겐없는아들의대체인물 인것이다. 이때주인공은전신주위에서후에몸을파는것으로드러난미모의젊은여 성을다시보게되고, 그녀는길에서차를잡다가실패한끝에시위대차량을타고간다. 이장면은이영화의시선이정치사회적인영역으로확대되는것을의미한다. 즉우리는 자본화된키르기즈스탄에서몸을파는처녀와그체제에저항하는시위대가함께있는모습을보게되는것이다. 이때그녀를바라보는주인공의시선을소년도같이따라가면서두사람의시선이겹치게된다. 이장면은상당히미학적인장면으로서영화에서시선의문제를우리에게제기한다. 13) 이때두인물의시선이각각제시되다가, 두사람의시선이겹치는순간에카메라의시선과두인물의시선, 그리고관객의시선이겹치기때문이다. 이순간관객인우리는전지적시점에서세인물을모두보다가주인공의시점으로여성을보게되고, 다시소년의시선으로주인공의시선을따라가게되는것이다. 영화에서주인공이아들의부재를실감하는장면은매우시사적이다. 전신주를수리하던주인공은아내에게성냥갑을던지라고말하고아내는그것을던지지만높이올라가지않는다. 소년이그것을보고성냥갑에돌을넣어서성공적으로던져주었을때, 주인공에게아들부재의상황이극명하게드러나는것이다. 이러한가족의테마는주인공의절친한친구인마수르에게도해당된다. 스베트-아케와는달리만수르의가정은불안한상태이다. 그는이탈리아에서아들과함께있는부인으로부터이혼요구편지를받고절망하는데, 이러한정상적인가정의부재로인한절망감은만수르가정치적이고경제적인야심으로마을을개발하려는베크자트에게포섭되는결과를초래한다. 우리는그를통해서야만적인얼굴의자본에포섭되어가는키르기즈스탄인의한단면을보게되는것이다. 이러한가족의테마는단순히등장인물들의가정을직접적으로묘사하는데그치는것이아니라소연방국가로부터독립이후새로운사회를형성해가는중앙아시아각국의상황을표현하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연방붕괴이후다양한민족을사회구성원으로포용해야하는상황을일종의가족형성과정으로써나타내고있는것이다. 14) 12) Aliya Moldalieva 는이영화에서아들의부재와관련하여묘사되는주인공과만수르의에피소드는영화의주된내용과연결되지않는문제가있다고지적한다. Aliya Moldalieva, Aktan Arym Kubat: The Light Thief (Svet Ake, 2010), http://www.kinokultura.com/2010/30r-svetake-am.shtml(2010.11.27) 13) 이러한영화에서시선의문제는감독의전작인 그네 에서제기되었던것이기도하다. 14) 이러한가족의테마는감독의전작인 버스정거장 에서도분명하게묘사되고있다. 버스정거장에서오지않는버스를기다리던사람들은홀로쓰러진한인물에게구원의손길을내밀고그를돕기위해다가온다. 이짧은쇼트는독립이후중앙아시아각국이처한현실과향후행보에관한감독의일종의코멘트처럼느껴진다.
124 중앙아시아국가정체성과세계화 3. 사회정치적인테마 이영화에서제기되는또다른테마는중앙아시아영화에서자주거론되는전통보존 과개발에관한것이다. 이러한주제는이미국내에도소개된카자흐스탄의루스템압드 라쉐프감독의 스탈린의선물 과 무당의춤 에서도강조된것이다. 특히조상으로 부터물려받은대지를수호하려는세력과개발세력간의갈등은영화 무당의춤 에서가장인상깊은방식으로묘사되었다. 15) 전기도둑 에서자연의보존과개발사이의갈들이가장서정적으로묘사되는장면은주인공이마을이장과강가에서대화하는롱쇼트이다. 전기계량기조작으로인해구속되었다가우여곡절끝에석방된스베트-아케는강변에서이장과만나자신의고향과대지, 그곳에서살아온지난날과미래에대해이야기한다. 이때영화의분위기는대단히서정적이다. 흘러가는강물을바라보며강가에서주인공과마을이장이지난세월과대대로물려받은자연을어쩌면더이상보존할수없다는것에대해이야기하는이쇼트의미장센은흘러가는강물이화면의대부분을차지하고있으며, 강가에서대화하는인물들의뒤모습은화면하단에위치시키는것으로구성되어있다. 오랜세월보존되어온생명으로충만한전통을의미하는흘러가는물의이미지는영화말미에주인공이강에빠져죽은것으로묘사되면서죽음의이미지로전환된다. 즉밀려오는개발세력에대항할힘이마을에는더이상존재하지않게될지도모르는것이다. 그러니까그들이강가에서대화하던순간의서정적인분위기는자연의보호를받고있을때이지만, 동시에자연으로부터의그러한혜택이더이상존재하지않을수도있다는위기감이느껴지는순간이며, 이러한위기감은마지막장면에죽은스베트-아케가강물에떠내려갈때더욱명확해진다. 한편마을의새로운지방의원선출과관련하여카메라는마을회관에서진행되는집회의모습을비추는데, 여기서주민들은도시에서온젊은이중한명인베크자트가지방의원에출마할것이라는이야기를한다. 마을이장은개발에따른이익추구에전념하는그가의원이돼서는절대로안된다고강조한다. 마을이장의예상과같이베크자트는이장을만나마을의넓은평원을개발하자고하나이장은단호히거부하면서 바로쓸모없어보이는이땅에서우리가태어났고살아왔다 라고말한다. 그러나마을을지키는유력한버팀목이었던이장이갑자기사망함으로써스베트-아케를비롯한마을주민들은개발의위협에노출된다. 한편베크자트를추종하는젊은이들이말을타고양을몰아죽이는놀이를할때스베 15) 영화 스탈린의선물 에서자연과개발의충돌은역사적이고정치적인격변과관련된다. 이작품에서자연의질서에순응하면서한가족으로서살아가고자했던주인공들의세계를송두리째파괴한것은자연의질서를정면으로배반하는스탈린의지시에의한거대한핵실험이었다. 반면구카오마로바감독의 무당의춤 은자연과신화의질서에순응해오던카자흐스탄어느지역의개발에대한이야기이다. 이영화에서마을개발에저항하는초능력을지닌무당은자연의질서에순응하는세력을대변한다. 그녀는죽은후다시살아남으로써부활의이미지도획득한다. 그런데 무당의춤 에서이러한개발과전통보존사이의갈등은사회정치적인성격보다는신화종교적이고윤리적인측면이강조되고있다.
빛의남자 의등장, 악탄아림쿠바트의영화 전기도둑 125 트 - 자케는그곳을지나가다가청년들에게폭행을당하나베크자트의부하로일하고있는 친한친구인만수르의도움으로위기에서벗어난다. 이때쫓기는양의이미지는영화후 반부에주인공이폭행당할때의이미지와동일하다. 즉이장면은베크자트의의도를파 악한후그에게저항했지만참혹한보복을당한스베트 - 아케의향후운명을예고하는것 이다. 그런데스베트 - 아케가자신의이상을실현하려하면서키르기즈스탄의전통에충실 한인물이라면, 그의친구인만수르는선한영혼의소유자이지만개발과자본의논리에 자신도모르게포섭되어가는인물이다. 다시말해서, 현재키르기즈스탄의혼돈된양상 을대표하는인물인것이다. 이와같이마을전체주민들의정치사회적인성향은두세력으로나눌수있을것이 다. 주인공인스베트 - 아케와그의가족, 마을이장, 그리고대부분의주민들은전통의가 치에충실한세력이지만, 젊은의원인베크자트와마을의일부젊은이들, 그리고주인공 의친구인만수르는자본과개발의이익을대변하는세력이다. 이러한경제적측면의개 발과밀접하게관련된영화의정치적인측면이가장부각되는장면은키르기즈스탄대통령에반대하는시위장면이 tv로방송되는순간이다. 16) 다큐멘터리적인기법을사용한이장면에서영화의정치적인성향이강하게드러나는것이다. 이장면은몸을파는마을노파의손녀가반정부시위대와함께트럭을타고가는장면과연결된다. 매우아이러니한이쇼트는현재키르기즈스탄이처한미묘한사회정치적인상황을묘사하는것인데, 영화는현재다른방식으로살아가는이인물들모두가키르기즈스탄의구성원이라는점을강력하게시사하는것이다. 베크자트는키르기즈스탄의현재집권정치세력을상징하고, 마을이장의갑작스러운죽음이후그는마을을개발하고자하는야망을숨기지않는다. 부하들이스베트-아케에게전기를훔치도록시켰을때, 그는분노하면서 우리가나라의돈을훔치면안된다 고강조하고정의로운모습을보이려애쓴다. 17) 또한베크자트는스베트-아케를회유하려고그가풍차를돌리는아이디어에적극찬성하는척한다. 주인공은신이나서풍차로소규모전력을독자적으로운영하고싶다고의원에게자세히설명한다. 베크자트는그의말을경청하면서같이노력해보자고호응하며진실한척하지만사실상정치적으로반응한다. 그는땅을매입하고노련한중국인투자자들과사업을하기위해고향으로되돌아온수상한젊은정치가이다. 18) 그는스베트-아케가자신을위해일한다면그의풍력발전을지원하겠다고약속한다. 처음에베크자트를믿었던스베트-아케는그가가져온변화가오랜세월지속되어온전통을대가로한것이라는점을깨닫는다. 이때영화의사운드트랙에입혀진키르기즈스탄의전통음악은사라져가는역사에대한애처로운향수를자극한다. 19) 그런데이영화에서주목할점은전통보존과개발의이익추구에따른갈등이감독의 16) 이장면은 2005 년도에키르기즈스탄에서일어났던소위 튤립혁명 과관련된것이다. 17) 이장면은주인공의타고난선한성품을매우코믹하게묘사하고있다. 스베트 - 아케는조금전에탁자위에놓인사탕몇개를딸들에게주려고호주머니에넣었으나베크자트의정당한주장을들은후도로그것을탁자위에올려놓는다. 18) 키르기즈스탄의새로운지배계층의이미지를지니고있는베크자트의이러한모습은러시아의새로운지배계층인 올리가르흐 를연상시킨다. 19) "Light Thief" a touching movie from Kyrgyzstan.
126 중앙아시아국가정체성과세계화 이전영화에서도빈번하게제기되었던성적인테마와도연결된다는것이다. 20) 즉가정에서행해지는주인공과부인사이의합법적이고윤리적인성관계와마을노파의손녀가돈을벌기위해몸을파는행위가대조된다는것이다. 석방후부인이남편인스베트-아케를목욕시키면서그의성기를만지는모습은사회의기본단위인가정에서이들부부가여전히왕성한성관계를유지하고있다는것을나타내지만, 스베트-아케가한때관심을가졌던마을노파의손녀가중국인사업가들앞에서옷을벗고노골적인성행위를암시하는춤을추는모습은키르기즈스탄의작은시골마을에서조차도성의상품화가이루어지고있다는서글픈현실을나타낸다. 스베트-아케가베크자트와중국인이참석하는사업설명회에참석을때, 노파의손녀가반라로등장하자그는놀라움을감추지못한다. 그녀의춤은점차노골적이되고분위기는퇴폐적으로변한다. 이때관객들은아이러니하게도중앙아시아지역의전통적인가옥인유르타 21) 내에서행해지는타락한자본주의의모습을보게되는것이다. 스베트-아케는분노를참지못하고여인을말리지만여인은그에게화를내고, 결국그는쫓겨난다. Ⅳ. 빛의남자 의등장, 나가는말 악탄아림쿠바트감독의영화전기도둑이감독의이전작품들의주제와형식을계승하면서도확장했다는것은유머를동반한코믹한묘사를자주시도하면서관객들의정서를자극한다는점이다. 무엇보다도자신만의세계를구축한선량한남자가급변하는외부의사회정치적인상황에의해서죽어간다는점에서이영화는비극적인이야기이지만, 중앙아시아영화사에서보기드문 빛 을다루는남자가주인공으로등장했다는점에서인상깊은것이다. 빛 을다룬다는것은세상의원초적인힘을관리하는것이며, 실제로마을사람들에게필수적인빛을제공하지만, 그것은단순히물리적인실체에그치는것이아니라정신적인위로가되는것이기도하다. 그러한선한인간이이제는한적한시골마을에서조차도살아가기어렵게되었다는점에서이작품은지난시대에대한일종의송가와도같이느껴지지만, 작품말미에희미하게빛나는불빛이암시하듯이영화는여전히미래에대한한가닥희망의끈을놓지않고있는것이다. 20) 이러한성적인케마는악탄아림쿠바트감독이각색에참여했던카자흐스탄의예르멕투르스노프감독의영화 켈린 (2009) 에서도드러난다. 이영화는켈린이라는여인을둘러싼이야기이다. 이영화에는켈린이라는여인과그의남편, 남편전처의아들, 켈린을사랑하는남자, 그리고시어머니가등장하고있다. 켈린의시어머니는영화 무당의춤 에등장한무당을연상시키는자연의힘에의지하는노파이다. 이영화는문명에물들지않은 2 세기카자흐스탄의숲에서일어나는원초적욕망에대한이야기이다. 이영화는삶과죽음의순환, 즉결혼, 죽음, 탄생의순환에대한이야기이며, 문명의질서를알지못하는문명이전의사람들에관한이야기이기도하다. 중앙아시아특유의정서가넘치지만, 인간본연의욕망과그로인한파멸적종말과재탄생, 그리고화해의과정을보여주는작품이다. 형식적으로도일체의대사를사용하지않고이미지와연기만으로단순하지만무게있는서사를전달하고있는작품이다. 21) 우즈베키스탄의아웁샤코비티노프감독의영화 유르타 는초원지대와시종일관한자리에존재하고있는그곳의거주지인유르타의이미지를강조하
빛의남자 의등장, 악탄아림쿠바트의영화 전기도둑 127 참고문헌 1 차자료 - 전기도둑 (Kyrgyzstan), 35mm. - 버스정거장 (Bus stop) (Kyrgyzstan), 35mm. - 양자 (Kyrgyzstan), 35mm. - 스트리츠(Strizh) (Kazakhstan), BETA SP. 2 차자료 - Gulnara Abikieyeva, The Heart of The World: Films From Central Asia, COMPLEX print hous Almaty, 2003. - Гульнара Абикеева, Нациостроительство в Казахстане и других странах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и как этот процесс отражается в кинематографе, ОФ ЦЦ АК, Алматы, 2006. http://www.piff.org/kor/html/program/prog_view.asp?idx=15101&c_idx=12&sp_idx=&querystep=2, 2010.10.17 - http://www.reuters.com/article/idustre64g0wc20100517(2010.11.27) - http://www.kinokultura.com/2010/30r-svetake-am.shtml(2010.11.27) - 중앙아시아영화, 전주국제영화제, 2008. - 홍상우, 세계영화기행, 경상대출판부, 2008. - 홍상우, 영화 스탈린의선물 연구, 노어노문학, 한국노어노문학회, 제 20권제 4호. - 홍상우 현대중앙아시아영화연구, - 제 8회전주국제영화제출품작을중심으로 - 노어노문학, 제 20권제 2호, 2008, 한국노어노문학회.
128 중앙아시아국가정체성과세계화 Резюме Исследование современного кино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н) Хон Сан Ву(Государственный Университет Кён Са Эта работа посвящена анализу фильмов специальной программы Кино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Междунаролного Кинофестиваля в городе Джон Зу в 2008 году. Кино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пока нам не известно, хотя оно уже имеет шедевры. Даже в России очень трудно смотреть фильмы для их анализа. Но специальная программа Кино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Междунаролного Кинофестиваля в городе Джон Зу в 2008 году придала нам возможность систематически иссследовать кино стран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Хотя история кино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занимает главное место в истории кино Советского Союза, оно считается несамостоятельной, которая принадлежит истории кино Советского Союза. Но после провала Советского Союза в 1990 годах кино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уже добилось достижении своих собственных киноэстетических ценностей. В этом отношении оно единственное явление в истории мирового кино. В настоящее время каждые страны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имеют свои характерные особенность кино. В общем там активно снимают много фильмов, которые пока считаются не индустральной, а обращаются к человеческой душе. Ситуация стран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разные, но у них есть общий опыт в истории и культуре. А сейчас кино у них играет главную роль в установлении национальной идентичности и строении нового общества. Данная работа старается анализаровать фильмы стран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которые показывались в рамках специальной программы кино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Междунаролного Кинофестиваля в городе Джон Зу в 2008 году в общих чертах как первый этап исследовани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