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평가모형분석 손의동 교수 중앙대학교 약학박사 의약품안전성평가론 5614 위정현 교수 도쿄대학교 경영학박사 글로벌제약산업경영전략 5290 이규호 교수 Washington Univ. 법학박사 제약산업관련특허법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경제성평가모형분석 손의동 교수 중앙대학교 약학박사 의약품안전성평가론 5614 위정현 교수 도쿄대학교 경영학박사 글로벌제약산업경영전략 5290 이규호 교수 Washington Univ. 법학박사 제약산업관련특허법의"

Transcription

1 제약산업학과 Department of Pharmaceutical Industry Management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102관 ( 약학대학및 R&D 센터 ) 517호나. 연락처 : 전화 : , 6959 (2) 학과소개본학과는제약산업이글로벌산업으로변모하는과정에서제약기업들의글로벌경쟁력을강화하기위한제약산업맞춤형전문인력을양성하고자한다. 약학, 의학, 경영학, 법학분야등의지식을융합하여, R&D 관리, 의약품인허가, 글로벌마케팅, 기술경영등제약산업에특화되어있는지식을전문적으로교육한다. 본학과는 2014년 9월에석사학위과정이설립되었다. () 교육목표대학원제약산업학과는중앙대학교창학이념인 의와참의정신 을바탕으로약학이론과경영경제지식을융합하여창의적이고국제경쟁력을갖춘인재양성을교육목적으로한다. 이에따라세가지교육목표를둔다. 가. 제약산업의글로벌경쟁력제고를위한제약산업혁신교육체계를구축한다. 나. 약학, 경영학, 법학, 의학분야등교내의고급자원을 적극활용하여다학제간융합지식을교육함으로써변화하는글로벌제약환경을능동적으로이끌수있는고급핵심인력을양성한다. 다. 국가와사회발전을위해선도적역할을담당할제약산업전문가를양성한다. (4) 세부전공가. 제약글로벌마케팅 (Pharmaceutical Global Marketing) : 의약품해외진출을위한시장분석, 제품기획, 가격, 유통, 판매촉진, 기술제휴등글로벌사업화전략및글로벌마케팅계획분야나. 의약품인허가 (Drug Approval System) : 전임상, 임상및 GXP, 품질관리, 시판후관리등의약품인허가관련규제과학 (regulatory science) 다. 의약품경제성평가 (Pharmaceutical Outcomes Research) : 의료보험등재에필요한전문지식, 의약품위해관리, 비용효과 / 효용분석, 재정영향분석, 약가가격결정등을위해필요한제약산업분야에서의의약품경제성평가라. 제약기술경영 (Pharmaceutical Innovation Management) : 신약 R&D 전략기획, 프로젝트관리, 신약기술라이센싱, 기술가치평가등제약기업의기술전략, 기술기획, 기술사업화등제약기술경영전반에걸친분야 (5) 교수진 교수명 직위 최종출신학교 학위명 연구분야 전화번호 김대경 교수 도쿄대학교 약학박사 바이오산업의특성과전망 5610 proteinlab@hanmail.net 김은영 부교수 Univ. of Florida 약학박사 임상시험디자인 5791 eykimjcb777@cau.ac.kr 김홍진 교수 Rutgers Univ. 약학박사 바이오의약품인허가제도 561 hongjink@cau.ac.kr 나동희 교수 성균관대학교 약학박사 GMP 이해 5677 dhna@cau.ac.kr 남인우 교수 Univ. of Iowa 경영학박사 연구방법론 5861 inam@cau.ac.kr 박상규 교수 State Univ. of New 통계학박사 York at Buffalo 의약통계학 5510 spark@cau.ac.kr 배지현 교수 Univ. of Michigan 약학박사 의약품안전성평가론 5604 jeehyeon@cau.ac.kr 서동철 교수 Univ. of Minnesota 약학박사 의약품경제성평가론, 5600 dongsuh75@gmail.com

2 경제성평가모형분석 손의동 교수 중앙대학교 약학박사 의약품안전성평가론 5614 위정현 교수 도쿄대학교 경영학박사 글로벌제약산업경영전략 5290 이규호 교수 Washington Univ. 법학박사 제약산업관련특허법의이론과실무 5852 이성훈 조교수 건국대학교 의학박사 바이오산업의특성과전망최신약리독성평가론 5675 이재휘 교수 Univ. of Wales, Cardiff 약학박사 우수의약품제조관리 5606 정선영 조교수 서울대학교 의학박사 의약품안전성평가론 5678 최영욱 교수 중앙대학교 약학박사 우수의약품개발전략 5609 최형균 교수 서울대학교 약학박사 천연물인허가제도 5605 홍연표 교수 중앙대학교 의학박사 연구방법론 학과내규 (1) 선수과목 가. 선수과목대상 약학, 경영학이외에전공을달리해서석 박사학위과 정에입학한자는아래선수과목을추가이수하거나 대체인정 ( 선수과목학점인정 ) 을받아야한다. 다만전 문및특수대학원, 외국대학에서학위를취득하고석 박사학위과정에입학한자는약학전공일지라도본 항의규정을따라야한다. 나. 석사과정에입학한학생은선수과목표의 10 과목중 5 과목을이수하거나대체인정받아야졸업학위논문 제출자격을갖게된다. 석사 * ( 선택 5 과목 ) 학점교과목명 생명과학 ( 필수 ) 미생물학 면역학 유기화학 물리학 분석학 경영학 마케팅 경영전략 통계학 * 석사과정은학부개설과목중에서선택 선수과목학점은졸업이수학점에미포함 (2) 교과과정이수에대한내규 가. 교과목의이수학점은석사 학점이상을이수해야한다. 나. 교과학점은매학기 10학점을초과하여이수할수없다. 다만직전학기성적이평점평균 4.이상인경우에는재학중 1회에한하여 12학점까지이수할수있다. 다. 타학과개설과목수강학점상한 : 한학기 1과목이수가능 ( 총 12학점까지 ) 다만, 이를초과해야만하는사정이있는경우에는지도교수및학과장승인을받아추가이수가가능하다. 라. 재학중동일교 강사가담당하는교과목은석사과정은 과목까지수강가능하다. 마. 이상은 2014학년도 2학기학생부터소급적용한다. () 지도교수배정및세부전공선택가. 1차학기에재학중인학생은학기중에제약산업학과참여교수에한해지도교수를신청하여야한다. ( 교수별로석 박사학위과정생연간 8인까지가능 ) 나. 지도교수신청은학과에구비된신청서류를작성하여제출해야한다. 다. 지도교수는교수및학생의사정으로인하여이후에변경할수있다. 라. 세부전공은 1차학기중에선택, 세부전공배정요청서를행정실에제출한다. 마. 세부전공으로글로벌마케팅, 의약품인허가, 의약품경제성평가를선택하는경우약학석사 (MASTER OF

3 PHARMACY) 학위, 제약기술경영을선택하는경우제약산업경영학석사 (MASTER OF PHAMACEUTICAL MANAGEMENT) 학위를수여한다. 2014년도 2학기학생부터소급적용한다. 바. 기타사항은대학원학사운영에관한시행세칙및학사내규에따른다. (4)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가. 외국어 ( 영어 ) 시험 1) 외국어 ( 영어 ) 시험은 1차학기때부터신청가능하며, 성적은계열별상위 70% 내외에서대학원위원회가최종합격을정한다. 다만, 외국어 ( 영어 ) 시험불합격자가계절학기에개설되는별도의영어강좌를수강하여합격한경우외국어시험을면제받을수있다. 또한 TOEFL 50점 (CBT 2점, IBT 91점 ), TOEIC 780점이상, TEPS 664점이상, IELTS 6급이상취득자는어학시험대체인정서를제출함으로써합격한것으로본다. ( 단, 어학시험대체인정서제출일현재유효한성적표에한함 ). 2) 기타사항은대학원시행세칙에따른다. 나. 전공시험 1) 총 과목중 2과목은반드시공통필수과목또는전공필수과목중에서택해야한다. 2) 차학기부터응시필수 ) 종합시험은과목별로 80점이상을합격으로하며종합시험에불합격한과목각각에대해 1회에한해재시험기회부여가가능하다. (5) 학위논문제출자격가. 학위논문제출에필요한기간에대한내규 1) 2학기수강후 1학기동안논문준비를거쳐 4차학기에학위논문을제출한다. 나. 학위논문제출자격 ( 논문 ) 에관한내규 1) 본대학원석사학위과정수료자또는수료예정자 2) 석사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에합격한자 ) 연구윤리및논문작성법특강이수후연구윤리서약서를제출한자 4) 약학석사를취득하려는자는 JCR 학술지에지도교수와공동으로 1편이상게재해야하며, 학위논문을영문으로작성해야한다. 5) 논문유사도검사시스템을통해학위논문의유사를확인하고결과보고서를제출한자 (6) 논문프로포절심사 ( 예비심사 ) 가. 논문프로포절심사는필요한경우, 논문심사학기이전에논문지도교수의책임하에실시할수있다. 나. 학위논문계획서를본인의논문심사 ( 본심사 ) 2주전까지학과에제출한다. 다. 학위논문계획서는연구제목, 서론, 내용및방법, 결과및논의, 결론, 참고문헌등의순서로구성한다. (7) 논문심사 ( 본심사 ) 가. 석사과정논문심사는 인의심사위원이심사위원회를구성하여심사하며, 외부심사위원은 1인까지만위촉가능하다. 나. 심사위원은논문심사가개시된이후에는교체가불가하다. 다. 논문심사는공개발표와내용심사및구술시험으로하고, 논문심사일정및장소는심사일이전에학과사무실게시판과학과홈페이지에공고하도록한다. 라. 논문심사와구술시험은각각 100점만점으로하여, 각각평균 80점이상, 논문심사위원 분의 2 이상의찬성으로통과한다. 마. 기타사항은대학원시행세칙에따른다. (8) 전공제약실습가. 학생이원하는시기에국내외제약및관련분야에서전공실습을실시한다. 나. 국내전공제약실습 1) 지도교수와협의하여선정한국내제약및관련분야에서최소 10주간일주일에 0시간 (4일정도 ) 이상전공제약실습을실시한다. 2) 부분제학생은자신들의현업업무로국내전공제약실습을대체한다.( 최대 9학점까지인정 ) ) 기초제약실습은필수로우선수강해야하며, 심화제약실습 Ⅰ과 Ⅱ는선택으로수강할수있다. 기초제약실습과심화제약실습 Ⅰ은같은학기에수강신청할수있다. 다. 해외전공제약실습 1) 아래자격조건을충족시해외전공실습기회를부여할수있다. 1 TOEIC 800점이상, TOEFL PBT 600점 /CBT 24점 /IBT 96점이상 2 성적우수자 2) 학과와지도교수가협력하여해외전공실습을제공할수있는업체들을선정하고, 학생과상의하여시기와기간을결정한다. (9) 장학금가. 대학원학사운영에관한시행세칙에따른다. 나. 대학원학사운영에관한시행세칙에규정하지않는사항은학과장이따로정한다.

4 -1. 교과과정 (1) 신교과과정 : 2017 년도 1 학기입학생부터적용 구분제약글로벌마케팅의약품인허가의약품경제성평가제약기술경영 공통필수 [2과목이수 ] 전공필수 [2과목이상이수 ] 전공선택과목필수전공제약실습 제약산업이슈와경향바이오산업의특성과전망경영통계학연구방법론리더십과커뮤니케이션제약기술경영전략론의약품마케팅의약품인허가제도의약품경제성평가론글로벌제약산업경영전의약품글로벌마케팅바이오의약품인허가제도경제성평가모형분석략우수의약품개발전략천연물인허가제도의약품안전성평가론우수의약품제조관리제약산업관련특허법임상시험디자인최신약리독성평가론의약품마케팅의이론과실무의약품안전성평가론 GMP 이해의약품광고론근거중심의사결정론의약품마케팅계획및전략삶의질측정제약시장조사론포트폴리오의약품경영전략론소비자행동론의약품 R&D 전략론의약품유통경로관리론글로벌경영론국제의약품인허가제도 Ⅰ,Ⅱ 의사결정론인허가전략계획론보건및약업정책론약물역학제약산업의윤리약물위해관리학제약산업특허분쟁사례연구의약품가격과정책론제약산업경영경제론의약품가치평가론차세대신약개발론국제보험약가와보상제도재정영향분석방법론 * 타학과개설과목수강가능제약산업융합세미나Ⅰ,Ⅱ,Ⅲ (* 최소 차수이상이수 ) 기초제약실습 ( 필수 ) 심화제약실습 Ⅰ,Ⅱ ( 선택 )

5 (2) 구교과과정 : 2014 년 2 학기부터 2016 년도 2 학기입학생까지적용 구분글로벌마케팅의약품인허가의약품경제성평가제약기술경영 공통필수 [2과목이수 ] 전공필수 [2과목이상이수 ] 전공선택과목 제약산업이슈와경향바이오산업의특성과전망경영통계학사회과학연구방법론리더십과커뮤니케이션제약산업경영경제론의약품마케팅 / 제약기술경영전략론의약품인허가제도의약품경제성평가론우수의약품개발전략 ( 중택1) 우수의약품제조관리경제성평가모형분석제약산업관련특허법글로벌제약산업경영전바이오의약품인허가제도의약품안전성평가론의이론과실무략최신약리독성평가론임상시험디자인의약품글로벌마케팅천연물인허가제도차세대신약개발론의약품광고론국제보험약가와보상제도의약품마케팅계획및전략재정영향분석방법론제약시장조사론근거중심의사결정론소비자행동론삶의질측정의약품유통경로관리론포트폴리오의약품경영전략론인허가전략계획론의약품 R&D 전략론약물역학글로벌경영론약물위해관리학의사결정론국제의약품인허가제도보건및약업정책론의약품가격과정책론제약산업의윤리의약품가치평가론제약산업특허분쟁사례연구 * 타학과개설과목수강가능 필수전공제약실습 제약산업융합세미나Ⅰ,Ⅱ,Ⅲ,Ⅳ (* 최소 차수이상이수 ) 기초제약실습 ( 필수 ) 심화제약실습 Ⅰ,Ⅱ ( 선택 )

6 -2. 교과과정설명 (1) 공통필수 제약산업이슈와경향 (Issues and Trends in Pharmaceutical Industry) 바이오산업의특성과전망 (Features and Prospects of Bioindustry) 경영통계학 (Business Statistics)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 리더쉽과커뮤니케이션 (Leadership and Communication) 의약품인허가, 약가정책, 제약사간인수합병등제약산업관련이슈에대해제약산업전문가의발표를통해제약산업에대한이해도를높인다. 바이오의약품의특성및화학의약품과의차이점에대해소개한다. 바이오의약품개발과정과판매전략, 약가정책, 시장전망등에대한바이오제약산업전문가의강의를통해바이오제약산업에대한이해도를높인다. 확률과통계의개념을경영에서의의사결정에적용하는방법을익힌다. 조사설계방법, 자료수집방법, 기술통계등의기본적인내용외에통계적추론및검정, 분산분석, 상관및회귀분석등의이론및과정을이해하고적용한다. 연구에서필요한조사및분석방법을이해하기위해통계적회귀분석을공통으로하고, 연구설계와자료분석을위주로하는연구방법론을소개한다. 리더십의정의와중요성, 유형및특징에대해학습하고의사소통의과정과장애요인에대한이해를토대로소통능력향상을위한토론을진행한다. (2) 전공필수 가. 제약글로벌마케팅분야 의약품마케팅 (Introduction to Pharmaceutical Marketing) 우수의약품개발전략 (Developmental strategy for excellent drug products) 제약산업관련특허법의이론과실무 (Pharmaceutical Industry Related Patent Law) 의약품글로벌마케팅 (Pharmaceutical Global Marketing) 의약품시장의특성과현황, 제약산업의핵심성공요인, 의약품산업에있어서마케팅조직의역할과책임을이해한다. 그리고일반적인의약품마케팅의이론과실제를학습하여제약산업현장에서활용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우수의약품제조와관련한제반규정과가이드라인을이해하고, 혁신적글로벌의약품개발에필요한기반지식을습득한다. 관련분야전문가의특강과사례분석을통해제약실무에접목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제약산업의발전을위해서는예방법학으로서 IP 경영이필요하다. 이강의에서는의약품발명의특허등록을위해그실체적요건과절차적요건을살펴보고, 이에관련된실제분쟁사례를고찰한다. 또한, 의약품발명과관련된분쟁발생시사후적법적대응방안을모색할필요가있다. 그러한점에서이강의는의약품발명과관련된심판및소송에서제약산업실무종사자들이파악하고있어야할절차법에대한전문적지식을배양하는것을그내용으로한다. 그밖에, 이강의에서는유전자원과특허권의상관관계도다룬다. 글로벌의약품시장및마케팅환경을이해하고, 의약품이해외시장에성공적으로진출하는데필요한제품포트폴리오작성, 마케팅전략구축등의약품글로벌마케팅전반에대해학습하여우리나라제약산업이세계의약품시장을개척하는현장에적합한실무적인지식을배양한다.

7 나. 의약품인허가분야 의약품인허가제도 (Regulatory Affairs System) 국내외의약품규제와관련하여표준화된지식과정보를제공함으로써국내외규제사항을파악하고이를조화롭게적용할수있도록지식과역량을함양한다. 특히국내외의의약품관련규제정책에대한이해를높이고, 또한제약산업에있어 R&D 기획에서부터인허가, 생산, 유통및시판후관리에이르는의약품전주기를이해한다. 바이오의약품인허가제도 (Regulatory Affairs System of Biological Drugs) 천연물인허가제도 (Quality control of natural herbal medicines) 임상시험디자인 (Clinical Research Design) 의약품안전성평가론 (Efficacy and Toxicity Test Technology) 바이오의약품의특성, 바이오시밀러, 화학의약품과의차이점및바이오의약품과바이오시밀러의허가심사규정과지침을학습하여, 국제규준에따른바이오의약품의품질평가능력을배양한다. Omics 기술등의신기술을활용하여우리나라가강점을가지고있는천연물의약품관련산업의경영에필수적인, 해당제품의품질을관리하는방법에대하여강의함. 수많은의약학관련정보들에대한이해와평가및활용을돕기위해각의약학문헌에대한고찰, 종류, 평가법등에대한내용등실제문헌활용법을익히며, 과학적이고체계적인임상연구를수행하기위한기본적인연구방법론을이해한다. 연구의내적. 외적타당성 (internal and external validity) 을이해하고, 측정의타당성과신뢰성하에디자인된연구들에대해이해한다. 약효검색법및효능평가개발기술 (in vivo, in vitro 및질환모델 ), 일반약리, 안전성약리시험및특수독성평가이론을학습하고평가가이드라인및인허가심사규정과지침을이해한다. 실무자, 관리자를위한평가이론을이해하고, 사례분석을실시한다. 다. 의약품경제성평가 의약품경제성평가론 (Introduction to Pharmacoeconomics) 경제성평가모형분석 (Pharmacoeconomic Modeling) 최신약리독성평가론 (Current Topics in Pharmacotoxicology) 의약품안전성평가론 (Efficacy and Toxicity Test Technology) 제한된재원을효과적으로분배하여최소의비용을투자하여최대한국민의삶을증진시킬수있는의약품및치료방법을선택하는데관련된경제적인이론및기법을학습한다. 신약의경제성을평가하는방법론을익히고실제보험등재과정에서활용할경제성평가모형을실습한다. 결정수형모형, 마르코프모형, 확률적민감도분석, ICER 를이용한보건의료의사결정등다양한기법들을학습한다. 약물의독성이건강에미치는병태생리학적영향과분자기작에관한 연구주제, 연구기법, 연구이슈, 연구분석등의최신연구동향을학습하고 논의하여습득한다. 약효검색법및효능평가개발기술 (in vivo, in vitro 및질환모델 ), 일반약리, 안전성약리시험및특수독성평가이론을학습하고평가가이드라인및인허가심사규정과지침을이해한다. 실무자, 관리자를위한평가이론을이해하고, 사례분석을실시한다. 라. 제약기술경영 제약기술경영전략론 (Pharmaceutical Technology Strategic Management) 제약기술에특화된전략을이해하고적용하는방법을학습하여, 제약환경및사업화의각단계에필요한경영전략을적용하는능력을기른다.

8 의약품마케팅 (Introduction to Pharmaceutical Marketing) 우수의약품제조관리 (Good Manufacturing Practice) 글로벌제약산업경영전략 (Strategy for Global Pharmaceutical Industry) GMP 이해 (Understanding the GMP) 사업화의단계별고려사항및특징, 특허전략, 의약품라이프사이클의관리전략, 브랜드관리전략, 유통망관리전략등을학습한다. 의약품시장의특성과현황, 제약산업의핵심성공요인, 의약품산업에있어서마케팅조직의역할과책임을이해한다. 그리고일반적인의약품마케팅의이론과실제를학습하여제약산업현장에서활용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GMP 실시에필요한기본적인과학지식을이해하고, 국내외 GMP 규정및가이드라인을파악한다. GMP SOP 의주요골자와국내외 Audit 및 Inspection 실무를이해한다. 제약산업의글로벌화잠재력을평가하고, 글로벌화잠재력수준에맞는글로벌전락을도출하고, 실행하는방안을학습한다. 라이센싱의방법및전략, 글로벌아웃소싱업체의활용방안, 조인트벤처의실제적사례, 전략적제휴방안등에대해학습한다. 우수한품질의의약품을생산하기위한제조관리및품질관리시스템전반 에대해알아보고, 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기준과밸리데이션규정에관한 지식과응용에대한이해를높인다. () 전공선택 의약품광고론 (Pharmaceutical Advertising and Promotion) 의약품마케팅계획및전략 (Pharmaceutical Marketing Planning & Strategy) 제약시장조사론 (Marketing Research in Pharmaceutical Industry)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의약품유통경로관리론 (Drug Supply Chain Management) 인허가전략계획론 (Strategic Planning for Drug Regulatory Approvals) 약물역학 (Pharmacoepidemiology) 소비자의욕구가급변하고, 시장경쟁이치열해지는상황에서의약품광고는소비자에게의약품에대한정보와이미지를전달하고구매를설득할수있는강력한방법이다. 의약품광고의개념과의약품광고전략수립과정을이해하고, 이를 IMC 차원에서관리하는방법에대해학습한다. 예측하기힘들게급변하고있는의약품마케팅환경아래서효과적인전략수립과관련된중요한개념들과이론들을연구한다. 포트폴리오분석, 경쟁적우위의분석, 예측기법등이중요한주제가된다. 제약시장의현재상황과기업활동에서의마케팅기능의개념과지식을접목시켜이를잘활용할수있도록현실적인사례들과실제자료중심의학습을통하여제약산업전문가로서갖추어야할실천적지식을배양한다. 제약시장의경쟁속에서의약품마케팅을실시하기위해소비자의인지심리, 감성, 구매의사결정과정, 구매영향의변수들을분석해보고, 이러한지식들을바탕으로마케팅적인시사점을이해하여소비자중심의제품개발및마케팅활동에대해학습한다. 의약품유통에대한최근동향을파악하고, 유통환경의변화및영향을분석하며의약품유통경로에대한접근시각과전략적체계를습득한다. 이와함께다양한의약품유통사례를통하여실전감각을키우고, 팀별연구프로젝트를진행함으로써유통전략체계에대한응용능력을배양한다.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베트남, 남미등의허가절차및규정을이해한다. FDA, EMEA, 남미, 일본등해외의국외의약품허가사례를파악하고, 학기말특정국가를선정하여해당국가에서인허가를받기위한성공적인전략에대해발표한다. 약물역학의이론과방법론을이해하고제약산업에서활용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인구집단에서약물안전성을평가하기위한환자 - 대조군연구, 코호트연구, 코호트내환자 - 대조군연구, 환자 - 교차설계등연구방법과대규모데이터베이스를이용한분석방법등을학습한다.

9 약물위해관리학 (Risk Management) 국제의약품인허가제도 Ⅰ,Ⅱ (International Drug Regulatory Affairs System) 의약품가격과정책론 (Pharmaceutical Pricing and Policy) 의약품가치평가론 (Valuation of New Drugs) 국제보험약가와보상제도 (International Drug Pricing and Reimbursement) 재정영향분석방법론 (Budget Impact Analysis) 근거중심의사결정론 (Evidence Based Decision Making) 삶의질측정 (Quality of Life Measurement) 포트폴리오의약품경영전략론 (Portfolio Drug Management Strategy) 의약품 R&D 전략론 (Pharmaceutical R&D Strategy) 글로벌경영론 (Global Management) 의사결정론 (Decision Support System) 의약품안전성관리분야에서약물감시와위해관리개념을이해하고국내외시판후안전관리시스템을파악한다. 국가적 / 국제적부작용신고체계, 자발적부작용신고자료및대규모전산자료를이용한실마리정보의탐색, 제약회사내시판후의약품안전관리시스템구축방법, 시판후조사, 의약품안전정보의소통및전달등을학습한다. 의약품개발절차와안전관리의주요요소를파악하고, 국내뿐아니라국외의약품허가심사규정과가이드라인을파악한다. ICH CTD, IND, ANDA, NDA, IMD 등을학습하며, 공정서와의약품집에대해이해한다. 국내외보험등재및약가정책을이해하고, 그과정속에서의약품경제성평가와의사결정과정을접목시켜학습한다. 의약품유형별약가산정및협상전략을수립하며, 외국의약제비절감정책의동향을조사하고국내적용가능한전략을제시한다. 의약품의가치는임상결과뿐아니라의약품을사용하는사람들의편의성과의약품의유용성도함께고려되어야하므로의약품에대한환자의접근성을파악하고, 의약품의유용성을파악할수있는다양한방법을강구한다. 국가별로건강보장체계에따라약제비를적정화하기위한약가관리제도유형과특징을파악하여제약기업에서보험전략을수립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국내외의약품보험등재와약가결정체계, 상환제도, 사후관리제도, 운영조직등을학습한다. 신약의재정영향을추정하는방법론을익히고실제보험등재과정에서활용할재정영향분석을실습한다. 타겟환자수추정, 분석기간선정, 현재및미래의치료패턴과약가, 질병비용추정, 신약도입후의재정영향추정등의기본적인과정을학습하고관련된최신연구방법을파악한다. 근거중심의사결정을위한방법론및적용에대해학습하여, 합리적인의사결정을위한근거를제시하는능력을기른다. 1 차, 2 차, 차및기타문헌에대한문헌고찰 ( 문헌검색전략및문헌선택 / 배제기준 ) 및평가, 각문헌에대한장단점을분석하여최종의사결정에반영한다. 체계적인문헌고찰및메타분석의기본이해및결과값해석, 간접비교의방법및결과이해를통해근거중심의사결정을위한기본적인과정을이해하고, 결과를활용하는능력을배양한다. 건강관련삶의질측정방법론을이해하고경제성평가및성과연구에서활용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Standard gamble, time-trade off, rating scale 등효용을직접측정하는방법, 질병특이적삶의질측정도구, EQ-5D, SF-6 등일반적삶의질측정도구등다양한기법들을학습한다. 성과와리스크관리를적용한포트폴리오전략을수립하는능력을기른다. 기술가치평가방안및그모형의이해와파이프라인선정시의적용, 리스크최소화및전략적자산배분을통한포트폴리오수립, 포트폴리오수립을위한라이센싱과특허, 전략적제휴의전략등에대해학습하고적용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의약품의사업화를위한연구개발전략을학습하고이를적용하는능력을기른다. R&D 에서의기술적, 윤리적, 규제적, 재무적환경을이해하고, 이를극복하기위한연구설계전략및개발전략을수립하는능력을기른다. 해외시장의경영환경, 해외시장진출방식, 진출타이밍, target country 선택등의이슈들을포함하여, 국내제약기업이해외진출시직면하게될경영이슈들을학습한다. 글로벌제약시장동향및지역적특징파악, 제약산업의재무 회계, 인사관리, 마케팅, 유통망관리 (SCM), 글로벌기술동향, 정책및제도의동향에대해학습한다. 확률적의사결정을합리적으로시행하는방안에대해연구하고제약산업에적용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표본추출에의한정보의불확실성제거, 정

10 보건및약업정책론 (Health and Pharmaceutical Industry Policy) 제약산업의윤리 (Ethics in Pharmaceutical Business) 제약산업경영경제론 (Pharmaceutical Industry Management & Economics) 차세대신약개발론 (Development Strategies for Next Generation Drugs) 제약산업특허분쟁사례연구 (A Study on Patent Disputes Related to Pharmaceutical Products) 보의가치및효용이론, 확률상황하에따른의사결정기준등에대해학습한다. 전반적인보건및제약산업의연구개발, 약값및유통경로, 의약품에대한접근성및보상등경제적인측면과현재의정부정책의이슈및문제점을이해하고분석한다. 제약산업에적용되는윤리의역할과관련이론들에대해학습하고, 제약산업전반에서발생할수있는윤리적문제들에대해케이스별로토론한다. 제약산업에서의윤리적문제들을관리, 통제할수있는시스템이나도구들에대해학습한다. 보건의료, 의약품및건강보험의특성, 분배및재정에관련된경제적인면을분석하며이러한분야의보건의료및의약품보험의수요공급에관한정책의이슈를이해한다. 신약타겟발굴전략및방법, 신약후보물질발굴방법, in vivo 및 in vitro 유효성및독성평가, 임상시험에대한과정을다룬다. 본강좌는제약산업에관한특허분쟁사례를심도있게분석하는것을그내용으로한다. 이를위해관련사례를특허심판절차와특허소송절차로나누어사실관계, 쟁점, 법적분석, 논거, 특허심판원내지법원의판단순으로고찰한다. 아울러의약품허가 / 특허연계제도등현재분쟁화될수있는법적쟁점에대해서도고찰한다. (4) 전공제약실습 기초제약실습 (Basic Pharmaceutical Practice) 심화제약실습 Ⅰ (Advanced Pharmaceutical PracticeⅠ) 심화제약실습 Ⅱ (Advanced Pharmaceutical PracticeⅡ) 실무실습전반에대한기초적인지식을학습함으로써학문적인소양과실무역량을강화한다. 교과과정에서배운실무지식을기반으로의약품인허가, 약가및경제성평가, 제약기술경영, 글로벌마케팅등의제약산업현장에참여하여실무능력을개발한다. (5) 전공세미나 제약산업융합세미나 Ⅰ (Joint Seminar in Pharmaceutical Industry Ⅰ) 제약산업융합세미나 Ⅱ (Joint Seminar in Pharmaceutical Industry Ⅱ) 제약산업융합세미나 Ⅲ (Joint Seminar in Pharmaceutical Industry Ⅲ) 다양한제약산업분야에대해소개하며진로에대한충분한지식을제공하는과정이다. 제약산업전반에대한이해및기본개념습득을바탕으로실무전문가초청강의와대학원생발표로세미나를진행한다. (* 최소 차수이상이수, 2017 년이후입학자는 1 학차에 Ⅰ, 2 학차에 Ⅱ, 학차에 Ⅲ 을수강하며, 졸업시까지 Ⅰ, Ⅱ, Ⅲ 을모두수강하여야함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제7조 ( 응시자격 ) 다음의요건을갖추고지도교수의추천을받은자는자격시험에응시할수있다. 1. 외국어시험은 1학기이상수학한자 2. 종합시험은 3학기이상수학하고 18학점이상취득자제8조 ( 시험과목 ) 1 외국어시험과목은영어로한다. 2 종합시험의전공과목은 3과목으로한다. 제9조

제7조 ( 응시자격 ) 다음의요건을갖추고지도교수의추천을받은자는자격시험에응시할수있다. 1. 외국어시험은 1학기이상수학한자 2. 종합시험은 3학기이상수학하고 18학점이상취득자제8조 ( 시험과목 ) 1 외국어시험과목은영어로한다. 2 종합시험의전공과목은 3과목으로한다. 제9조 경영 정책과학대학원학위수여규정 규칙제 249호, 제정 1992. 2.17. 규칙제 299호, 개정 1994. 3.11. 규칙제 304호, 개정 1994. 9. 1. 규칙제 403호, 개정 1997.10. 1. 규칙제 438호, 개정 1999. 9.13. 규칙제 444호, 개정 1999.11.18. 규칙제 481호, 개정 2000. 5.29. 규칙제 507호,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 사회체육학개론 3 3 선수 트레이닝방법론 3 3 3 3 0 3 3 0 3 3 0 석사 3 3 0 교과목학점강의실습수강대상 스포츠경영학 Sport management 3 3 0 해양스포츠론 Marine Sport 3 3 0 석사 해양스포츠소비자행동론 Marine Sport Consumer Behavior 3 3 0 교과목학점강의실습수강대상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1. 일정 ( ) ( ) ( ), 17: ( ) ( ), 17: ( ) ( ) ( ), 17:0

1. 일정 ( ) ( ) ( ), 17: ( ) ( ), 17: ( ) ( ) ( ), 17:0 < 2014 학년도봄학기 > 일반대학원순수외국인신입학전형모집안내 세종대학교 1 1. 일정 1. 2. ( ) 3. 4. 5. 1 2 3 4 2013.10.01( ) 2013.10.06( ), 17:00 2013.10.01( ) 2013.10.07( ), 17:00 2013.10.22( ) 2013.10.23( ) 2013.11.08( ), 17:00 2013.11.18(

More information

전산학부전공과목이수요건 (2015 학년도이전입학생학사과정용 ) 공통이수요건은반드시따로확인하시기바랍니다. 졸업이수학점 : 총 130 학점이상이수 ( 특이사항 ) 기초선택이수요건 : - 기초선택교과목으로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야하며, 복수전공이수자는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

전산학부전공과목이수요건 (2015 학년도이전입학생학사과정용 ) 공통이수요건은반드시따로확인하시기바랍니다. 졸업이수학점 : 총 130 학점이상이수 ( 특이사항 ) 기초선택이수요건 : - 기초선택교과목으로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야하며, 복수전공이수자는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 (2015 학년도이전입학생학사과정용 ) 졸업이수학점 : 총 130 학점이상이수 ( 특이사항 ) 기초선택이수요건 : - 기초선택교과목으로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야하며, 복수전공이수자는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 3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기초선택이수학점은학번별교과목이수요건참조 전공 : 43학점이상이수 - 전공필수 : 19학점 - 이산구조, 데이타구조, 알고리즘개론,

More information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 > Ⅰ., 1. 1 2. 1 3. 2 Ⅱ. 1. 3 2. 3 3. 4 4. 5 5. 5 6. 6 7. 7 (1) 2015 7 (2) 2014 10 (3) 2013 14 8. (2015 ) 18 Ⅲ. 1. 29 2. 30 3. 31 4. 3 4 33 5. 35 6. 4 3+1 36 7. 39 8. 42 9.

More information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강의계획서 (Sylabus) 2014 학년도 1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3/0 요일

More information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2008 2019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발췌 편집한 것으로, 내용에 이상이 있을 경우 항상 다음의 원본 페이지를 참조할 것. http: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203.0 5 G203.0 6 G203.0 4 G203.0 5 G203.0 6 G203 07 Ⅰ.0 0 G203 08 Ⅰ.0 9 J30 LBR003 0 2 2.0 8,9 D45 * 과목은 학년필수이므로졸업전까지반드시이수해야합니다. * 에대한안내 -(0 반 ) 영어외 : 영어, 일본,

More information

2. 학과내규학위수여에관한내규결정과매학기학위취득자에대한심의및결정에대한모든제반사항은학과장을위원장으로하는대학원학과운영위원회에서한다. (1) 선수과목가. 선수과목대상비전공계열학생이석사, 박사과정에입학한경우다음과같은각과목을석사학위과정은 15학점, 박사학위과정은 9학점을선수과목

2. 학과내규학위수여에관한내규결정과매학기학위취득자에대한심의및결정에대한모든제반사항은학과장을위원장으로하는대학원학과운영위원회에서한다. (1) 선수과목가. 선수과목대상비전공계열학생이석사, 박사과정에입학한경우다음과같은각과목을석사학위과정은 15학점, 박사학위과정은 9학점을선수과목 시스템생명공학과 Department of Systems Biotechnology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안성캠퍼스가. 위치 : 자연과학대학실험동 4208 호나. 연락처 : 전화 : 01-670-706 (2) 학과소개 21세기생명공학의시대는유전체 (genome) 을기반으로하여전사체 (transcriptome), 단백질체 (proteome), 대사체 (metabolome)

More information

화학공학과전공 (2007 학년 )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1 화학공학개론 2 2 필수 화공입문설계 필수 화학공정입문 3 3 필수 응용물리화학 3 3 선택 물리화학 3 3 필수 화공전산 3 3 선택 2 유기화학 3 3

화학공학과전공 (2007 학년 )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1 화학공학개론 2 2 필수 화공입문설계 필수 화학공정입문 3 3 필수 응용물리화학 3 3 선택 물리화학 3 3 필수 화공전산 3 3 선택 2 유기화학 3 3 화학공학과전공 (2006 학년 )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1 화학공학개론 2 필수 화공입문설계 1 1 1 필수 화학공정입문 3 3 필수 응용물리화학 3 3 선택 물리화학 3 3 필수 화공전산 3 3 선택 2 유기화학 3 3 필수화학공정해석 3 1 3 필수 화공기초실험 2 4 선택 응용유기화학 3 3 선택 화공기초실습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시안

시안 ULSAN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 울산과학기술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http://mot.unist.ac.kr 02 03 Global Study Mission CURRICULUM 2 Practicality Global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2 법학논고제 63 집 ( )

22 법학논고제 63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63 집 (2018.10) 21 54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63 (Oct 2018) pp.21 54. 주제어 : 로스쿨의현재모습, 변호사시험합격률, 로스쿨교육체재개편, 변호사시험과목개편, 실무교육강화 투고일 : 2018.9.12. / 심사일 : 2018.10.16. / 게재확정일

More information

HANDONG G L O B A L UNIVERSITY 한 동 대 학 교 학 년 도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계획 재외국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전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1학기(3월 입학), 2학기(9월 입학) 선발 북한이탈주민 전형

HANDONG G L O B A L UNIVERSITY 한 동 대 학 교 학 년 도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계획 재외국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전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1학기(3월 입학), 2학기(9월 입학) 선발 북한이탈주민 전형 HANDONG G L O B A L UNIVERSITY 한 동 대 학 교 2 0 2 1 학 년 도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계획 재외국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전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1학기(3월 입학), 2학기(9월 입학) 선발 북한이탈주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순수 외국인 전형(학생, 부, 모 모두 외국인) 1학기(3월 입학),

More information

성결신학대학원학사에관한시행세칙 (2-2-3) 성결신학대학원학사에관한시행세칙 제 장총 칙 제 장입학 편입학 재입학 담임교역자추천서 소정양식 부 단독목회자제외 개정 재직증명서 총회장또는해당지방회장발행 부 단독목회자해당 신설 과정별전형방법및배점비율등세부사항은대학원위원회의심의

성결신학대학원학사에관한시행세칙 (2-2-3) 성결신학대학원학사에관한시행세칙 제 장총 칙 제 장입학 편입학 재입학 담임교역자추천서 소정양식 부 단독목회자제외 개정 재직증명서 총회장또는해당지방회장발행 부 단독목회자해당 신설 과정별전형방법및배점비율등세부사항은대학원위원회의심의 성결신학대학원학사에관한시행세칙 제 장총 칙 제 장입학 편입학 재입학 담임교역자추천서 소정양식 부단독목회자제외개정 재직증명서총회장또는해당지방회장발행 부 단독목회자해당신설 과정별전형방법및배점비율등세부사항은대학원위원회의심의를거쳐대학원장이정한다개정 편입학은당해학년도입학정원에서재학생수를제외한결원에한하여허가하되동일계열출신자로하며 전형방법은대학원위원회의심의를거쳐대학원장

More information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Namseoul Univ. 2016 Global NSU 1. 2. 3. 4. 2012 2013 2014 2015 남서울대학교의 대표적인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두 개의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는 복수학위제도 복수학위제도는 세계를 무대로 펼쳐져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과별로 마련된 복수학위제도를 통해 남서울대학교에서 2년 또는 3년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세계적인 국제교류

More information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5 학년도 논술 가이드북 K Y U N G H E E U N I V E R S I T Y 2015 학년도수시모집논술우수자전형 1. 전형일정 논술고사 구분 일정 원서접수 2014. 9. 11( 목 ) 10:00 ~ 15( 월 ) 17:00 고사장확인 2014. 11. 12( 수 ) 전형일 2014. 11. 15( 토 ) ~ 16( 일 ) 합격자발표 2014.

More information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책을펴내며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요약 i 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ii iv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 v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ii vi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x x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2015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 세종캠퍼스 )

2015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 세종캠퍼스 ) 2015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 세종캠퍼스 ) Ⅰ. 모집안내 1. 전형일정 3 2. 모집단위및모집인원 5 3. 전형요약 6 4. 대학수학능력시험지정응시영역및최저학력기준 7 5. 지원자유의사항 8 6. 전형료 9 Ⅱ. 전형안내 1. 일반전형 10 2. 학생부전형 13 3. 특별전형 15 사회공헌자 15 교육기회균등 18 체육인재 21 글로벌스포츠인재 23 Ⅲ.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대대대대대대대대 :Layout 1 2014-07-15 대대 1:40 Page 1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연구보고서 2013-04 http://hrd.koreatech.ac.kr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오창헌편저 지은이 오창헌 ( 한국기술교육대학교교수 ) 엄기용 ( 한국기술교육대학교부교수 )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정치행정언론대학원요람 2010~2011 한국외국어대학교정치행정언론대학원 한국외국어대학교 창학정신 교육이념 교육목적 목 차 연혁 구성및직제 학칙및 학칙시행세칙 목 차 교과과정 부록 연 혁 정치행정언론대학원 교육목표및교육특징약사현황역대원장 정치행정언론대학원교육목표및교육특징 교육목표 교육특징 정치행정언론대학원약사 정치행정언론대학원현황 정치행정언론대학원역대원장

More information

<C3B3B8AEC1DF5F323031342D3220BCF6B0ADBDC5C3BB20B9D720B0A2C1BE20BEC8B3BB2028C7D7BFECB1E220C7D0BACEBBFD20C7CAB5B62C20C0FCC3BC292E687770>

<C3B3B8AEC1DF5F323031342D3220BCF6B0ADBDC5C3BB20B9D720B0A2C1BE20BEC8B3BB2028C7D7BFECB1E220C7D0BACEBBFD20C7CAB5B62C20C0FCC3BC292E687770> 2014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및 각종 안내 ( 및 기계공학부 : 항우기 학부생 필독 ) < 교과과정 관련 > 1. 2014-2015학년도 주요 교과과정 변경사항 안내 2014-2015학년도 교과과정/교과목체계도 및 대체교과목 - 항우기학부 홈페이지: 1학부소개>교과과정, 또는 2자료실>일반자료실 참조 2013학년도 2014-2015학년도 변경 학년/ 시간

More information

<322D332D302E20C2F7C0C7B0FAC7D0B4EBC7D0B1B320C0C7C7D0C0FCB9AEB4EBC7D0BFF820C7D0C4A E31312E E687770>

<322D332D302E20C2F7C0C7B0FAC7D0B4EBC7D0B1B320C0C7C7D0C0FCB9AEB4EBC7D0BFF820C7D0C4A E31312E E687770> CHA 의과학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학칙 (2010.11.01) 2-3-0~1 CHA 의과학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학칙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이학칙은 CHA 의과학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 ( 이하 대학원 이라한다 ) 의학사와조직등에대한사항을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장학위과정및정원 제 2 조 ( 학위과정 ) 대학원에는다음각호의과정을둔다. 1. 석사학위과정 2.

More information

2013 년 Maker's Mark Academy 추석 Program 2013 ~ 2014 년 ACT Test 일정 2013/09/ /10/ /12/ /04/ /6/14 9 월 21 일 ACT 대비추석특강반 ( 이이화 / Jo

2013 년 Maker's Mark Academy 추석 Program 2013 ~ 2014 년 ACT Test 일정 2013/09/ /10/ /12/ /04/ /6/14 9 월 21 일 ACT 대비추석특강반 ( 이이화 / Jo 2013 년 Maker's Mark Academy 추석 Program 2013 ~ 2014 년 ACT Test 일정 2013/09/21 2013/10/26 2013/12/14 2014/04/12 2014/6/14 9 월 21 일 ACT 대비추석특강반 ( 이이화 / John Kang / Chris / Jeanne Choi / 고봉기 ) A 반 / Reading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자기의 명예보다 겨레의 명예를 먼저 높인 그 뜻과 공적을 가리키고 아울러 인류문화를 높인 세계만방의 지혜와 영혼을 높여 그들이 찬란한 새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자기의 명예보다 겨레의 명예를 먼저 높인 그 뜻과 공적을 가리키고 아울러 인류문화를 높인 세계만방의 지혜와 영혼을 높여 그들이 찬란한 새 Sejong University 2011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자기의 명예보다 겨레의 명예를 먼저 높인 그 뜻과 공적을 가리키고 아울러 인류문화를 높인 세계만방의 지혜와 영혼을 높여 그들이 찬란한 새문화를 창조할 역군이 되도록하며 또한 덕성을 이 집에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Contents 03 연구회 활동사진전 04~05 2014년 하반기 제약업계 핫이슈 06~09 허가특허 연계제도에 대하여 10~11 약가사후관리제도 개선방안 12~13 가치평가(Valuation)어떻게 하면 좋을까? 14 제약업무 설명회 설문조사 결과 15 제약업무 설

Contents 03 연구회 활동사진전 04~05 2014년 하반기 제약업계 핫이슈 06~09 허가특허 연계제도에 대하여 10~11 약가사후관리제도 개선방안 12~13 가치평가(Valuation)어떻게 하면 좋을까? 14 제약업무 설명회 설문조사 결과 15 제약업무 설 제약개발연구회 발전적 연결과 소통의 장 Vol. 10 2015.02. Research & Development Clinical Trials Business Development Regulatory Affairs Market Access Product Marketing & Sales Quality Control & Quality Assurance Contents

More information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2011-43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요약, 40%. i 1 제 1 장서론,, FTA.,.. 1990 25,000ha 2010 52,000ha. 1990 7,800 4.3% 2009 11. 52,000ha 13,000ha 25% 95%.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30~50% 20%, 14~15%, 10%.,.,. 1 7,500,

More information

³»ÁöinÇ¥Áö

³»ÁöinÇ¥Áö SEJONG UNIVERSITY 2010 세종대학교 요 람 143-747 서울시 광진구 군자동 98 TEL. 02)3408-3114 FAX. 02)3408-3556 www.sejong.ac.kr Sejong University 2010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More information

1

1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89 2.7 제주국제자유도시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91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D + 1.500

More information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포인트 (Wesleyan Point) 제도는우리대학창학이념에명기된융복합인재형의모델인존웨슬 리의삶과활동을본받아학생들이교내의다양한학습, 취업, 창업, 인성프로그램등에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독려하여학생들의을강화하고비교과프로그램을활성화하기위해시행된다. 3355 flow- 일반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ⅴ 1 Ⅰ. 서론 2 Ⅰ. 서론 3 4 1) 공공기관미술품구입실태조사 Ⅰ. 서론 5 2) 새예술정책미술은행 (Art Bank) 제도분석 3) 국내외사례조사를통한쟁점과시사점유추 4) 경기도내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정책수립및활용방안을위 한단기및장기전략수립 6 7 Ⅱ. 경기도지역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실태 및현황 1) 실태조사의목적 ž 2) 표본조사기관의범위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항공 경영대학원테크노경영전공학사운영내규및교과과정 본내규는한국항공대학교경영대학원의학사운영에관한사항을규정함에있다. 본학사운영지침은경영대학원의학칙과세칙의범위를벗어나지않는다. 1. 전공안내본전공은미래기술경영환경에능동적으로대처할테크노 CEO 양성을목표로하고있다. 기술개발및경영기

항공 경영대학원테크노경영전공학사운영내규및교과과정 본내규는한국항공대학교경영대학원의학사운영에관한사항을규정함에있다. 본학사운영지침은경영대학원의학칙과세칙의범위를벗어나지않는다. 1. 전공안내본전공은미래기술경영환경에능동적으로대처할테크노 CEO 양성을목표로하고있다. 기술개발및경영기 항공 경영대학원테크노경영전공학사운영내규및교과과정 본내규는한국항공대학교경영대학원의학사운영에관한사항을규정함에있다. 본학사운영지침은경영대학원의학칙과세칙의범위를벗어나지않는다. 1. 전공안내본전공은미래기술경영환경에능동적으로대처할테크노 CEO 양성을목표로하고있다. 기술개발및경영기획능력, 기술기반금융, 재무, 마케팅기법을활용한기술사업화인력을육성하기위해산업현장에서요구하는다양한커리큘럼과교육과정을제공한다.

More information

- 2 -

- 2 - 터키 / 공통 가이드라인명 GMP Kılavuzu GMP 가이드라인 제정일 상위법 Ÿ Ÿ 제정배경 범위 주요내용 Ÿ Ÿ Ÿ Ÿ Ÿ Ÿ Ÿ 의약품제조시, 제조허가증, 의약품의용도및판매허가요구사항, 안정성, 품질및품질부적합으로인한피해로환자가발생하지않도록제조하기위함임. 화학합성의약품, 생물의약품,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용의약품, 무균의약품, 사람혈액및혈장의약품,

More information

2012북가이드-최종교

2012북가이드-최종교 HACKERS BOOK GUIDE www.hackers.com CONTENTS HACKERS Education Group 04 HACKERS BOOK GUIDE HACKERS Books 06 Address HEI111104 HACKERS TOEIC Books 08 HACKERS TOEIC Speaking & OPIc Books 13 HACKERS TEPS Books

More information

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 가. 위치 : 법학관 6층경영경제학부행정실 나. 연락처 : Tel) 다. 홈페이지 : 1) 2) http:

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 가. 위치 : 법학관 6층경영경제학부행정실 나. 연락처 : Tel) 다. 홈페이지 : 1)   2) http: 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 가. 위치 : 법학관 6층경영경제학부행정실 나. 연락처 : Tel) 820-5537 다. 홈페이지 : 1) http://biz.cau.ac.kr 2) http://club.cyworld.com/cau-gs-biz (2) 학과소개 중앙대학교의교육이념과목적에따라서학문연구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13È£³»Áö-1

13È£³»Áö-1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소식지 NEWS VOL.13 2008 09+10 주요환경변화에 따른 경쟁력 약화 예상 제약사의 환경변화인식도 및 경영전략 조사 제약기업의 사업전환에 필요한 법률정보 제7차 EU Framework Programme Health 지원정책 BIO 2008을 통해 본 세계바이오산업 동향 및 전망 식품안전사고 대응 및 예방 방안 게시 시판 판 게 고객과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5 2.6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7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 종합 경영 부문 (35) 주요 사업 부문 (35) 경영 관리 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 4.50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B +

More information

세종대 요람

세종대 요람 Sejong University 2016 2016 Sejong University 4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5 8 SEJONG UNIVERSITY 2016 Sejong University 10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11 12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대학원 4층 414호통합과정사무실나. 연락처 : ) 다. 홈페이지 :

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대학원 4층 414호통합과정사무실나. 연락처 :  ) 다. 홈페이지 : 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대학원 4층 414호통합과정사무실나. 연락처 : E-mail) caugs31@cau.ac.kr 다. 홈페이지 : http://biz.cau.ac.kr (2) 학과소개중앙대학교의교육이념과목적에따라서학문연구 ( 지식창조 ) 와인재양성 ( 지식전수

More information

01_총람0320

01_총람0320 Sejong University 세 종 대 학 교 요 람 2009 143-747서울시광진구군자동98 TEL. 02)3408-3114 FAX. 02)3408-3556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자기의 명예보다 겨레의 명예를 먼저 높인 그 뜻과 공적을 가리키고

More information

4. 졸업 후 진로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 기업체 광고담당자, 기업체 홍보실, 정부홍보정책담당자, 신문사, 방송사, 출판사, 잡지사, 인터넷 기업, 독립프로덕션사, 영상업체, 기타 매체 등 5. 복수(부)전공 추천(권장) 교과목 - 부전공 : 학점 / 복수전공 : 3

4. 졸업 후 진로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 기업체 광고담당자, 기업체 홍보실, 정부홍보정책담당자, 신문사, 방송사, 출판사, 잡지사, 인터넷 기업, 독립프로덕션사, 영상업체, 기타 매체 등 5. 복수(부)전공 추천(권장) 교과목 - 부전공 : 학점 / 복수전공 : 3 . 교육목적 광고홍보전공에서는 급변하는 국내외 광고 시장과 다변화된 매체 환경에서 활동할 창의적이고 교양을 갖춘 전문 광고인을 양성하고 있다. 경영학과 신문방송학 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광고학, 홍보학, 언론학, 심리학, 디자인 등 다양한 관련 이론은 물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광고 홍보 기획 및 제작과 관련된 전반적인 과정을 실습교육을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2.2 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 95 한국마사회 97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 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C o 2.000 (3) 경영혁신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More information

뉴스95호

뉴스95호 인도 특허 절차의 주요 내용 1 특허 해설 2 특허 해설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 11월말 국내 최대의 지식재산권 통합 전시회 개최 7월 20일부터 2015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출품작 접수 시작 미국특허, 빨리 받는데 비용은 줄어... - 한-미 협력심사 프로그램(CSP, Collaborative Search Pilot Program) 시행 - 3 지식재산권 관련

More information

제 6 조 ( 시간강사 ) 대학원시간강사의위촉자격및절차는본대학교시간강사위촉규정에의한 다. 제7조 ( 제출서류 ) 대학원강사의신규위촉시는다음각호의서류를매학기개강전까지학과장이대학원지원팀에제출하여야한다. 1. 신규임용가. 강사위촉추천서 ( 별지제1호서식 ) 1부나. 이력서

제 6 조 ( 시간강사 ) 대학원시간강사의위촉자격및절차는본대학교시간강사위촉규정에의한 다. 제7조 ( 제출서류 ) 대학원강사의신규위촉시는다음각호의서류를매학기개강전까지학과장이대학원지원팀에제출하여야한다. 1. 신규임용가. 강사위촉추천서 ( 별지제1호서식 ) 1부나. 이력서 9-39 대학원학사운영에관한시행세칙 Ⅰ 2009. 6. 1. 제정 2017. 9. 1. 개정 주무부서 : 대학원지원팀 제 1 장총칙 제 1 절목적 제 1 조 ( 목적 ) 본시행세칙은대학원학사운영의시행에필요한세부사항과그절차를규정함을 목적으로한다. < 개정 2009.9.11> 제 2 절위원회 제2조 ( 대학원위원회 ) 1 대학원의운영에관한중요한사항을심의하기위하여대학원위원회를둔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제 6 조 ( 시간강사 ) 대학원시간강사의위촉자격및절차는본대학교시간강사위촉규정에의한 다. 제7조 ( 제출서류 ) 대학원강사의신규위촉시는다음각호의서류를매학기개강전까지학과장이대학원지원팀에제출하여야한다. 1. 신규임용가. 강사위촉추천서 ( 별지제1호서식 ) 1부나. 이력서

제 6 조 ( 시간강사 ) 대학원시간강사의위촉자격및절차는본대학교시간강사위촉규정에의한 다. 제7조 ( 제출서류 ) 대학원강사의신규위촉시는다음각호의서류를매학기개강전까지학과장이대학원지원팀에제출하여야한다. 1. 신규임용가. 강사위촉추천서 ( 별지제1호서식 ) 1부나. 이력서 9-39 대학원학사운영에관한시행세칙 Ⅰ 2009. 6. 1. 제정 2018. 11. 8. 개정 주무부서 : 대학원지원팀 제 1 장총칙 제 1 절목적 제 1 조 ( 목적 ) 본시행세칙은대학원학사운영의시행에필요한세부사항과그절차를규정함을 목적으로한다. < 개정 2009.9.11> 제 2 절위원회 제2조 ( 대학원위원회 ) 1 대학원의운영에관한중요한사항을심의하기위하여대학원위원회를둔다.

More information

하며, 대학원장의제청으로총장이임명한다. 제6조 ( 시간강사 ) 대학원시간강사의위촉자격및절차는본대학교시간강사위촉규정에의한다. 제7조 ( 제출서류 ) 대학원강사의신규위촉시는다음각호의서류를매학기개강전까지학과장이대학원행정실에제출하여야한다. 1. 신규임용가. 강사위촉추천서 (

하며, 대학원장의제청으로총장이임명한다. 제6조 ( 시간강사 ) 대학원시간강사의위촉자격및절차는본대학교시간강사위촉규정에의한다. 제7조 ( 제출서류 ) 대학원강사의신규위촉시는다음각호의서류를매학기개강전까지학과장이대학원행정실에제출하여야한다. 1. 신규임용가. 강사위촉추천서 ( 9-39 대학원학사운영에관한시행세칙 2009. 6. 1. 제정 2014. 7.10. 개정 주무부서 : 대학원지원팀 제 1 장총칙 제 1 절목적 제 1 조 ( 목적 ) 본시행세칙은대학원학사운영의시행에필요한세부사항과그절차를규정함을목적 으로한다. < 개정 2009.9.11> 제 2 절위원회 제2조 ( 대학원위원회 ) 1 대학원의운영에관한중요한사항을심의하기위하여대학원위원회를둔다.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I (34 ) 1. (10 ) 1-1. (2 ) 1-2. (1 ) 1-3. (2 ) 1-4. (2 ) 1-5. (1 ) 1-6. (2 ) 2. (8 ) 2-1. (3 ) 2-2. (5 ) 3. (3 ) 3-1. (1 ) 3-2. (2 ) 4. (6 ) 4-1. (2 )

I (34 ) 1. (10 ) 1-1. (2 ) 1-2. (1 ) 1-3. (2 ) 1-4. (2 ) 1-5. (1 ) 1-6. (2 ) 2. (8 ) 2-1. (3 ) 2-2. (5 ) 3. (3 ) 3-1. (1 ) 3-2. (2 ) 4. (6 ) 4-1. (2 ) KS 인증공장심사항목해설서 2013. 3 한국표준협회 I (34 ) 1. (10 ) 1-1. (2 ) 1-2. (1 ) 1-3. (2 ) 1-4. (2 ) 1-5. (1 ) 1-6. (2 ) 2. (8 ) 2-1. (3 ) 2-2. (5 ) 3. (3 ) 3-1. (1 ) 3-2. (2 ) 4. (6 ) 4-1. (2 ) 4-2. (4 ) 5. (7 ) 5-1.

More information

<335FB0F8C7D0B1B3C0B0C0CFB9DD20322E687770>

<335FB0F8C7D0B1B3C0B0C0CFB9DD20322E687770> 2014 공학교육 학술대회 공학교육일반 2 좌장: 이명무 (홍익대) 1. 공학도를 위한 벤쳐창업실무 교안 개발 및 창업유도 사례 김성환 (서울시립대) 2. 도시환경 분야 GIS 교육 실태 및 수요 분석 박인권 (서울시립대) 3. 공학교육을 위한 학생 교과목 및 취업 포트폴리오 운영 사례 김현옥 (동양미래대) 4. 한국의 PSM 교육 운영 실태 및 학습만족도

More information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357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359 총괄요약표 리더십 전략 경영 시스템 경영 성과 평가범주지표명평가방법가중치등급 리더십 전략 주요 사업 활동 경영 효율화 주요 사업 성과 고객 성과 경영 효율 성과 (1) 경영진리더십 6등급평가 3 A (2) 지배구조및윤리경영 6등급평가 4 B (3) CS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경영학석사학위논문 투자발전경로이론의가설검증 - 한국사례의패널데이타분석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경영학과국제경영학전공 김주형

경영학석사학위논문 투자발전경로이론의가설검증 - 한국사례의패널데이타분석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경영학과국제경영학전공 김주형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인사 규정

인사 규정 인사규정 시행세칙 제정 2006 04 28 내규 제 91호 개정 2006 06 30 내규 제 96호(보안업무내규) 2006 09 05 내규 제 98호 전부개정 2008 12 01 내규 제129호 개정 2009 06 30 내규 제146호 2010 04 13 내규 제153호 2010 06 07 내규 제165호 2010 10 29 내규 제184호 2012 07 20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교과과정표 영역과목명학점 ( 시간 )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육공학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Educational Technology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Using Multimedia 교육공학이론 T

교과과정표 영역과목명학점 ( 시간 )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육공학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Educational Technology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Using Multimedia 교육공학이론 T 교육공학및 SW 교육전공 (Educational Technology & Software Education Major) 전공주임교수 : 정주영 전화 : 890-2543 FAX : 890-2543 교육목표 교육공학및SW교육전공은제4차산업혁명의시대를대비하기위해과학적지식을체계적으로적용하여교수-학습을위한적절한공학적과정과자원을창출하고활용하며관리할수있는혁신적교수방법의습및소프트웨어중심사회를이끌어갈학생들의다양한코딩,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CLD 모듈 계획서 Unix Systems 운영관리기법 교과목 코드 모듈명 Unix Systems Administration 코디네이터 김두연 개설 시기 2015. 5 th term 학점/시수 3 수강 대상 1~3학년 분반 POL Type TOL Type SOS Type 유형 소프트웨어 개발 컴퓨팅 플랫폼 관리 개발 역량 분석/설계 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6 국내 100여개 선도기업이 채택한 비즈니스모델링 기법, INSIGHTORS의 비즈니스모델링 공개워크샵 2016년, 보다 새로운 내용으로 선보입니다. 비즈니스모델링 워크샵, 무엇이 다른가? Instructor G Official Master, 100여회 실전 수립 경험 100여개 기업에 대한 비즈니스모델 워크샵 및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신사업 아이디어

More information

<30312E2028C3D6C1BEBAB8B0EDBCAD29BDB4C6DBBCB6C0AF5F E786C7378>

<30312E2028C3D6C1BEBAB8B0EDBCAD29BDB4C6DBBCB6C0AF5F E786C7378> 슈퍼섬유 1-No. 20130730 Multi Client Report 슈퍼섬유시장분석및성장전망 (2013) Jul., 2013 화학경제연구원 CHEMICAL MARKET RESEARCH INC. #1204, JnK Digital Tower, 111 Digital 26th, Guro-gu, Seoul 152-050, Korea TEL : +822-6124-6660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1. 학과현황 1.1 연혁 1.2 교수진 1.3 교육시설및설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2.4 국어교육과교육과정편성표 2.5 교직이수기준및기본이수과목현황 교과목개요 10625 국문학개론 11299 문학개론 14007 현대문학강독 10663 국어학개론 19321

More information

APICS 컨퍼런스 수정 2

APICS 컨퍼런스 수정 2 2010 APICS International Conference APICS International 20101017 1024 Excellence in the New Normal 2 Global Supply Chain Specifics Global Supply Chain Principles Hot Topics in SCM Planning and Control

More information

( 1 ) ( 2 )

( 1 ) ( 2 ) 보건의료기술육성기본계획 ( 13 17) 2016 년시행계획 ( 안 ) ( 1 ) ( 2 ) 0 비전중장기 5대추진전략 국민건강 G7 선진국도약 - 2020 건강수명 75 세시대 달성 - 건강 R&D 투자지속적확대 글로벌수준의기술개발을위한선택과집중 성과창출형 R&D 지원시스템고도화 연구생태계조성 건강산업촉진을위한제도개선 건강 R&D 투자지속적확대 보건의료 R&D

More information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심교양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심교양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한문중국어프랑스어

More information

TRADE INSURANCE MAGAZINE 2011 Now the World 06 Global Issue 1 12 16 20 24 Global Issue 2 Trade+ Culture & Trade Exchange Rate Inside K-sure 28 34 40 46 50 54 58 62 Economy & Life Info 64 66 68 70 73 74

More information

교과과정표 구분전공필수 ( 학점 ) 소계전공선택 ( 학점 ) 소계합계 1/1 회계원리 () 경제학원론 () 경영학원론 () 1/2 조직행동론 () 2/1 2/2 마케팅관리 () 비즈니스실무영어 (2) 재무관리 () 경영과학 () 경영수학 () 창업과기업가정신

교과과정표 구분전공필수 ( 학점 ) 소계전공선택 ( 학점 ) 소계합계 1/1 회계원리 () 경제학원론 () 경영학원론 () 1/2 조직행동론 () 2/1 2/2 마케팅관리 () 비즈니스실무영어 (2) 재무관리 () 경영과학 () 경영수학 () 창업과기업가정신 2012/201 경영학과교과목체계도 세부전공 1 학년 1 학기 1 학년 2 학기 2 학년 1 학기 2 학년 2 학기 학년 1 학기 학년 2 학기 4 학년 1 학기 4 학년 2 학기 원가관리회계 회계감사 회계학 회계원리 세법개론 중급회계 Ⅰ 중급회계 Ⅱ 세무회계 Ⅰ 세무회계 Ⅱ 재무제표분석 회계이론 인사조직조직행동론경영조직론인간관계론 인적자원관리감성경영 노사관계론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0929 ............-....

0929 ............-.... Joint Industry- Government Planning Market Planning Assistance Strategic Planning Production Market Development Value Added Interface Standards Tax Incentives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National Labs

More information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목차 i 목 차 iv 목차 표목차 목차 v vi 목차 목차 vii 그림목차 viii 목차 요 약 요약 1 요 약 제 1 장사업개요및조사방법 4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 * ( 15 ) 요약 5 : 6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요약 7 8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1 1 1. 연구목적 2. 연구필요성 - 4 - - 5 - - 6 - - 7 - 2-8 - 3 1. 브루셀라증 - 9 - (2006 5 12 ) ( ) (%) : (2007) (2007 112008 1 ) - 10 - 2. 큐열 9. (2009, ) (2007 112008 1 ) - 11 - 3.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12

More information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2018-204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충청북도의교과교육및창의적체험활동 1. 목표 2. 교과역량 3. 내용체계및성취기준 4. 교수 ᆞ 학습및평가의방향 차 례 Ⅰ. 교과 1 Ⅱ. 창의적체험활동 111 Ⅰ 교과 Ⅰ. 교과 바른생활 바른생활 3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More information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 1 -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1] 입사지원서의학력과출신학교정보기재란유무 - 2 - 회사명 학력기입 고등학교대학석사박사출신학교명

More information

-

- World Top 10 by 2030 CONTENTS CONTENTS 02 03 PRESIDENT S MESSAGE 04 05 VISION GOALS VISION GOALS STRATEGIES 06 07 HISTORY 2007 2008 2009 2010 2011 08 09 UNIST POWER 10 11 MPI USTC UNIST UCI UTD U-M GT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