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표 구분전공필수 ( 학점 ) 소계전공선택 ( 학점 ) 소계합계 1/1 회계원리 () 경제학원론 () 경영학원론 () 1/2 조직행동론 () 2/1 2/2 마케팅관리 () 비즈니스실무영어 (2) 재무관리 () 경영과학 () 경영수학 () 창업과기업가정신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교과과정표 구분전공필수 ( 학점 ) 소계전공선택 ( 학점 ) 소계합계 1/1 회계원리 () 경제학원론 () 경영학원론 () 1/2 조직행동론 () 2/1 2/2 마케팅관리 () 비즈니스실무영어 (2) 재무관리 () 경영과학 () 경영수학 () 창업과기업가정신"

Transcription

1 2012/201 경영학과교과목체계도 세부전공 1 학년 1 학기 1 학년 2 학기 2 학년 1 학기 2 학년 2 학기 학년 1 학기 학년 2 학기 4 학년 1 학기 4 학년 2 학기 원가관리회계 회계감사 회계학 회계원리 세법개론 중급회계 Ⅰ 중급회계 Ⅱ 세무회계 Ⅰ 세무회계 Ⅱ 재무제표분석 회계이론 인사조직조직행동론경영조직론인간관계론 인적자원관리감성경영 노사관계론 기업과사회 윤리경영조직혁신론 마케팅마케팅관리소비자행동분석시장조사론유통경로론시장전략론 재무 재무관리경영분석투자론증권분석보험론금융론금융기관경영 계량경영 / 생산및수리 경영수학경영통계학응용통계분석경영과학의사결정론생산시스템관리 환경경영서비스운영관리 국제경영 / 전략창업과기업가정신벤처경영론경영사례경영전략론국제경영학경쟁전략론국제경영전략론 MIS 정보기술개론경영정보실습경영자료분석경영정보관리 E- 비즈니스정보통신경영 항공경영 항공우주학개론항공운송서비스공항관리론항공운송산업론항공과관광항공자원관리론항공경영개론항공기업경영론항공경영실습 원론 / 경제학 / 법학 경제학원론 미시경제학 산업조직과기술혁신 거시경제학 경영학원론 상법 항공법 국제경제학 외국어 영어의이해 1 영어의표현 2 비즈니스실무영어 B.E.C 중급 B.E.C 고급 영어의표현 1 영어의이해 2 기타 사고와표현 : 전공필수 : 전공선택 : 기초필수 : 교양필수

2 교과과정표 구분전공필수 ( 학점 ) 소계전공선택 ( 학점 ) 소계합계 1/1 회계원리 () 경제학원론 () 경영학원론 () 1/2 조직행동론 () 2/1 2/2 마케팅관리 () 비즈니스실무영어 (2) 재무관리 () 경영과학 () 경영수학 () 창업과기업가정신 () 원가관리회계 () 세법개론 () 경영통계학 () 벤처경영론 () 중급회계Ⅰ() 경영조직론 () 응용통계분석 () 경영사례 () 경영자료분석 () 항공운송산업론 () 미시경제학 () 상법 () 중급회계Ⅱ() 인간관계론 () 소비자행동분석 () 보험론 () 산업조직과기술혁신 () 거시경제학 () 항공법 () B.E.C 중급 (2) /1 인적자원관리 () 경영정보관리 () 6 세무회계 Ⅰ() 감성경영 () 시장조사론 () 증권분석 () 의사결정론 () 경영전략론 () 항공과관광 () B.E.C 고급 (2) 2 29 /2 국제경영학 () 생산시스템관리 () 6 회계감사 () 세무회계 Ⅱ() 재무제표분석 () 노사관계론 () E- 비즈니스 () 항공운송서비스 () 항공기업경영론 () 국제경제학 () / /2 - - 회계이론 () 기업과사회 () 유통경로론 () 경영분석 () 금융론 () 환경경영 () 서비스운영관리 () 경쟁전략론 () 항공자원관리론 () 윤리경영 () 조직혁신론 () 시장전략론 () 투자론 () 금융기관경영 () 국제경영전략론 () 정보통신경영 () 공항관리론 () 항공경영실습 ()

3 교과과정표 2012 / 201 학년도항공경영대학경영학부 ( 과 )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1 학년 2 학년 학년 4 학년 ( 학점 ) 1 학기 2 학기 1 학기 2 학기 1 학기 2 학기 1 학기 2 학기 BD 107 회계원리 () BD 10 경제학원론 () BD 102 경영학원론 () BD 205 조직행동론 () BD 207 마케팅관리 () 전필 BD 208 비즈니스실무영어 2(2) BD 204 재무관리 () BD 경영과학 () BD 20 인적자원관리 () BD 19 경영정보관리 () BD 02 생산시스템관리 () BD 04 국제경영학 () BD 4127 경영수학 () BD 창업과기업가정신 () BD 4126 원가관리회계 () BD 4128 세법개론 () BD 4125 경영통계학 () BD 벤처경영론 () BD 424 중급회계Ⅰ () BD 4208 경영조직론 () BD 426 응용통계분석 () BD 427 경영사례 () BD 경영자료분석 () BD 420 항공운송산업론 () BD 4104 미시경제학 () BD 424 상법 () BD 4244 중급회계Ⅱ () BD 4245 인간관계론 ()

4 교과과정표 2012 / 201 학년도항공경영대학경영학부 ( 과 )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1 학년 2 학년 학년 4 학년 ( 학점 ) 1 학기 2 학기 1 학기 2 학기 1 학기 2 학기 1 학기 2 학기 BD 4202 소비자행동분석 () BD 4210 보험론 () BD 4242 거시경제학 () BD 429 Bus.Eng.Con 중급 (2) BD 456 항공법 () BD 461 산업조직과기술혁신 () BD 468 세무회계Ⅰ () BD 464 감성경영 () BD 401 시장조사론 () BD 404 증권분석 () BD 405 의사결정론 () BD 407 경영전략론 () 전선 BD 410 Bus.Eng.Con 고급 (2) BD 4150 항공과관광 () BD 452 회계감사 () BD 469 세무회계Ⅱ () BD 402 노사관계론 () BD 462 E-비즈니스 () BD 457 항공운송서비스 () BD 412 항공기업경영론 () BD 재무제표분석 () BD 449 국제경제학 () BD 458 시장경제의이해 () BD 4457 회계이론 () BD 4411 기업과사회 () BD 44 유통경로론 () BD 4422 경영분석 () BD 4407 금융론 ()

5 교과과정표 2012 / 201 학년도항공경영대학경영학부 ( 과 )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1 학년 2 학년 학년 4 학년 ( 학점 ) 1 학기 2 학기 1 학기 2 학기 1 학기 2 학기 1 학기 2 학기 BD 환경경영 () BD 441 경쟁전략론 () BD 서비스운영관리 () BD 항공자원관리론 () BD 4465 FTA와국제통상환경 () BD 4459 정보통신경영 () BD 4464 윤리경영 () BD 4460 조직혁신론 () BD 4410 시장전략론 () BD 4414 투자론 () BD 4456 금융기관경영 () BD 4404 국제경영전략론 () BD 4450 공항관리론 () BD 4451 항공경영실습 () 해당학기표기는 표로함

6 교과목해설 회계원리원가수익및이익, 잉여금, 적립금, 자산재평가, 감가상각등의개념과회계원리의정의를학습하며, 재무분야에서의회계및분석에관한기본적개념을학습한다. 경영수학 LP, 행렬이론, 도함수이론등을이수함으로써경영문제를계량적으로해결할수있는기초를확립시킨다. 경제학원론경제학의입문단계로거시경제학과거시경제학의중요한요소들에대해학습하며학생들에게경영학의기본적원리에대한폭넓은이해를제공한다. 경영학원론경영학의기초개념과현대기업의경영원리를다룬다. 특히현대경영의특징, 경영자의유형, 경영학의본질, 경영학체계, 그리고기업형태등을강의한다. 원가관리회계원가계산의목적과원가요소등을이해시키고부문별, 제품별, 원가배부방법을활용하여개별원가계산, 표준원가계산등의절차를익힌다. 세법개론세법의주요내용인국세기본법, 부가가치세법, 법인세법, 소득세법, 상속 증여세법등에대한기본적인내용을이해하고과세소득과세표준세율납부세액계산과정등을학습한다. 조직행동론행동과학론적접근방법을통해인간의행동을이해, 설명, 예측, 통제하여바람직한행동변용으로기업목적을달성케하는이론과기법을익힌다. 경영통계학기술통계와추측통계의기초개념과방법에대하여강의한다. 집단의분포, 특성치, 이론분포, 추측과검정, 상관분석, 지수, 시계열분석을대상으로한다. 창업과기업가정신창업을위한기업가정신을함양하기위한교과목이다. 기업가정신은새로운사업을시작하는창업에있어가장중요한요소이다. 사례연구와사업계획서작성을통해서새로운사업기회를발견하고이를구현하기위한창조적인핵심역량을구축하는방법을학습한다. 벤처경영론새로운사업을시작함에있어기초경제여건에대해두부분으로나누어강의한다. 첫번째

7 부분에서는중소업의경영원리 - 중소기업의특징, 중요성, 역할, 성공요인등- 를검토하고, 두번째부분에서는중소기업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벤처기업과관련한경영관리기법, 각종지원제도등을종합적으로고찰한다. 경영정보실습기업경영에서정보자원의중요성이점차커짐에따라기업내정보의효율적관리와운영에대한관심이확대되고있다. 본강좌는기업내정보관리와관련한정보시스템에대한기본적인이해를돕기위한것으로, 실질적인실습을중심으로경영정보의관리와운영에관한내용을학습하게된다. 항공우주학개론항공우주학에대한폭넓은이해를위한기본적인강의이다. 구조, 성능, 정비, 운항원리와같은항공기에대한기본적인지식을학습한다. 중급회계 Ⅰ 중급회계는재무회계의기초과목인회계원리수강후회계분야에관심이있거나회계관련자격증을도전해보고자하는학생들을대상으로한다. 이과목은심화된재무회계에대한이해를목표로하며, 특히 2011년부터채택될예정인 K-IFRS를중심으로강의내용이구성된다. 본수업에서는중급회계의전반부를다루게된다. 경영조직론조직행동이론을기초로하여기업조직의관리과정과구조를학습한다. 목표의설립, 정책수립, 계획과통제, 직무의배분, 권한관계, 환경의변화와이와관련된관리적문제, 조직의효율성등을다룬다. 마케팅관리기업의성장과발전을위해전개하는전략적마케팅관리및제반문제를검토하고이와관련한기업전략수준, 제품전략수준, 유통시스템, 사회적마케팅의이론과실제를이해하게한다. 응용통계분석통계학원론에서배운통계학개념을복습하면서통계분석과관련된패키지 SAS, STATA 등을통하여통계학을구체적으로실습함으로써수강하는학생들로하여금컴퓨터를이용하여통계분석을할수있게금하고자한다. 경영사례경영학은실천적인학문이다. 기업경영은다양한실제기업의행위로부터보다실용적인지식을습득할수있다. 이런차원에서경영사례는실제기업에서일어나는다양한경영현상으로부터현실적인지식을습득하는과목이다. 수업은사례분석과사례개발로이루어진다.

8 경영자료분석경영학의기본개념을이해하고경영활동에서발생하는다양한자료의분석을위해 spreadsheet과 database 등의컴퓨터도구를사용한자료분석능력을학습한다. 엑셀의고급자료분석기능과매크로기능의학습과엑세스등의데이터베이스활용방법을주요학습내용으로하여경영학의전공교육에필요한분석능력을습득하도록한다. 항공운송산업론항공운송산업에대한전반적이해를위해산업의구조와특성, 정책사례등을학습하고, 항공운송기업의경영체계와경영이론을소개한다. 상법현대사회의구성체인회사와관련된법체계와내용을다룬다. 상행위법, 회사법, 어음수표법으로나누어기업경영에필요한법적인지식을학습한다. 중급회계 Ⅱ 중급회계는재무회계의기초과목인회계원리수강후회계분야에관심이있거나회계관련자격증을도전해보고자하는학생들을대상으로한다. 이과목은심화된재무회계에대한이해를목표로하며, 특히 2011년부터채택될예정인 K-IFRS를중심으로강의내용이구성된다. 본수업에서는중급회계의후반부를다루게된다. 인간관계론본과목에서는환경의변화와조직내부경영여건의변화에따라새로이나타나는노동, 인간, 경영과관련된이슈들을살펴봄으로써인간의행복과목표를동시에달성할수있는방안들에대해학습할것이다. 소비자행동분석시장관리측면에서소비자행동의중요성에대해강의한다. 배급관리의일환으로써소비자의행동을미시경제이론, 심리학, 사회학적입장에서분석하며, 소비자의구매행위를이론적으로체계화하여연구한다. 재무관리기업재무시스템을이해시키고자금조달과운영및자금의효율적관리를위한제이론과기법을파악한다. 운영자금관리, 자본예산, 재무구조및기업가치이론등에대해학습한다. 보험론기업보험을대상으로경제, 경영정책적측면에서이론과실무를연구한다. 경영과학경영과학에대한기본적툴과주요내용을개관하며, 경영의사결정문제를계량적으로분석하고해결하는수학적모형과확률적모형을다룬다.

9 산업조직과기술혁신산업조직과기술혁신은여러가지과학, 기술변화와경제변화상호간의관계를파악하는것으로, 새로운지식축적을거쳐기술혁신으로이루어지는일련의과정을기업, 산업, 국가, 국제경제뿐만아니라정책적관점에대해서강의한다. 본강의에서는산업조직과기술과의관계를통해기업활동에필요한기술은무엇이며, 기술혁신을통해기업의경영성과에미치는효과는무엇인가를다룬다. 거시경제학종합적경제변수에관한기본원리에대하여이해시키고, 특히국민소득, 재정금융정책, 인플레이션, 경제변동의기본원리등에관한내용을강의한다. Business English Conversation 중급비즈니스에관계된다양한문제를해결해가는과정을통하여기업경영에관련된영어회화를보다체계적인방법으로학습한다 세무회계 Ⅰ 세법의주요내용인국세기본법, 부가가치세법, 소득세법, 상속 증여세법등에대한기본적인내용에대해학습한다. 인적자원관리오늘날조직에서그중요성이점점커지고있는 사람 에대한합리적인관리방안의모색을본강의의목표로한다. 이를위하여본강의실에서는인적자원관리에대한규법적인제이론을소개하며, 또한국내의기업의사례연구를통하여한국기업인적자원관리의현황과문제점, 그리고앞으로나아가야할방향을고찰한다. 인간과경영조직과경영에있어서인간의의미와위치를학습한다. 조직경쟁력의원천으로서의인간과조직내에서욕구충족을추구하는인간에대하여이해하며조직의목적과인간과의관계를조망한다. 감성경영기업경영은관련당사자의이성적측면과함께정서적측면을함께고려할필요가있다. 본교과목은이중정서적측면에초점을마추어그관리방안을모색해본다. 시장조사론현대기업의마케팅활동으로의사결정의기초자료가되는정량적수치로서의정보, 통계학, 그것을획득하는이론과기법을다룬다. 다양한팀프로젝트를통해실무적학습을진행한다. 증권분석외환개념의정립을기초로하여국제금융시장의동태와기구, 국제금융질서와제도, 다국적

10 기업, 외환제도등을다룬다. 의사결정론계량경영학에서다루지못한확률이론에바탕을둔의사결정방법을소개한다. 단순한문제풀이보다는실제문제를해결가능한모형으로정형화할수있는능력을습득하도록한다. 경영전략론경영학의주요부분을종합적이며, 전반적인관점에서분석하고계획하는방법과경영목표, 장단기정책, 각종통제방법, 사례연구등을검토한다. 항공과관광오늘날국제관광의기본요소인항공사의기본업무에대한전반적인이해를위한과목이다. 국제관광의개념, 항공운송의역할과항공사의관광관련업무를중심으로학습한다. 특히항공여행에기본이되는항공예약과발권, 공항의출입국절차, 항공사의공항및객실서비스업무그리고항공관광시장의구성과특성등을폭넓게다룸으로써글로벌관광시대의항공관광시장과산업에대한전반적인이해를도모한다. 경영정보관리정보기술의발전에따라기업조직에서정보의효율적관리와효과적활용은기업경쟁력제고에중요한전략적수단이되고있다. 본과정은정보기술및정보시스템에관한기본적인이해를돕고다양한종류의정보시스템에대한활용방안에대하여논의하며기업조직의정보시스템의구축및관리에관한내용을학습하게된다. Business English Conversation 고급현대기업경영에서고급수준의영어회화를학습하여실질적인경영문제를해결할수있게한다. 회계감사회계감사의목적, 가정, 개념과감사인의책임과원리를검토하고일반기준, 실시기준, 보고기준으로분류되어있는감사기준과이기준에제반감사절차를공부한다. 세무회계 Ⅱ 기업회계와세무회계차이를이해하고이들간의조정과정인세무조정및이들의귀속인소득처분을학습한다. 이를종합해서세무조정계산서작성방법을학습한다. 재무제표분석재무제표는주주나채권자등기업의외부이해관계자에게기업실체에관한재무적정보를제공할뿐아니라기업의내부적의사결정에도유용한정보를제공하는중요한수단이다. 본강좌는기업을평가하고분석하기위해기업의재무정보를어떻게이용할것인가에대한수강생들의이해증진을그목적으로한다. 주로기업의재무상황에대한평가와재무적강점과약점을분석하는데초점을맞춘다.

11 노사관계론고용관계를기반으로형성되는각종사회적관계특히노동보합및단체교섭등노사간의노동문제를둘러싼제도의운영과이에따른경제적영향을검토하고아울러노동시장의기능을분석한다. 생산시스템관리기업에서의생산관리의중요성과효율적인생산관리를위한방법론을학습한다. 생산시스템의설계, 운영및통제에관한이론을바탕으로제품설계, 공정관리, 작업관리, 생산계획, 재고관리, 품질관리및표준설정등을강의한다. 국제경영학기업의국제적경영활동을이론과사례를통해학습하는과정으로, 2시간의이론강의와 1 시간의사례분석으로진행된다. E-비즈니스인터넷의확산에따라현대의기업들은 off-line에서구현해왔던많은기업활동들을 on-line으로전환하고있다. 또한, on-line 거래가활성화됨에따라다양한형태의새로운 on-line 사업들이출현하고있다. 본과정은 on-line 거래의기반이되는인터넷에관한기본적인이해를돕고 on-line 사업모형에관하여다양한전략방안에대해논의하며실질적인 on-line 사업을구현하기위한기술적대안들에관한내용을학습하게된다. 항공운송서비스항공운송서비스와관련된개념과기능, 응용에대해학습한다. 특히승객및화물시장에서의서비스상품관리에학습의초점을맞춘다. 항공기업경영론항공기제작산업과우주산업의발전과정과기술적진보체계, 산업정책과기술개발등에대한사례분석을중심으로각산업의전반적학습을목표로강의한다. 국제경제학본강의는국제경제에대해서중점적으로분석한다. 특히소규모개방경제인우리나라가개방경제하에서국제금융이나국제무역이경제성장에미치는효과및글로벌기업의경쟁력강화를위한방안을모색하도록한다. 또한국제경제의최근변화에대해살펴보도록한다. 항공법항공안전과항공산업발전을위한다양한법적태도를포함하여국내항공법및국제항공우주법에대해학습한다. 회계이론회계학의학문적체계를연구하는분야로회계의목적, 회계정보의속성, 회계기준의내용, 회계기준서의체계등에대한내용을체계적으로정리한다.

12 기업과사회기업조직을주대상으로하여끊임없이변화하는경영환경에능동적으로적응하고기업의경제적, 사회적목적달성을통해기업과사회간의바람직한관계를도모할수있는기본시각및관리방법에대하여논의한다. 유통경로론산업이체계화됨에따라경쟁적시스템의최대요소인유통경로시스템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설계및구조화전략을파악한다. 경영분석기업의자금조달과운영에관한계획및통제기법을검토하고수익성, 안정성, 성장성등을검토하여투자에따른경영상태의분석방법을알아본다. 금융론본과목에서는금융시스템및금융제도의변화에대해살펴보며, 최근자통법시행이후금융시장의변화및발전양상에대해논의토록한다. 또한금융기관의조직과금융중개의원리등금융시장전반에대해살펴보도록한다. 환경경영항공산업을둘러싼산업계간의연계성을생태학개념을적용하여분석하는최신학문으로써, 항공산업분야에있어서산업생태학의기본개념과사례를학습한다. 서비스운영관리최근중요성이커지는서비스운영시스템의전략적, 운영적측면에대해학습한다. 특히서비스운영의설계와관리의문제에대해논의하고각서비스산업별구체적이슈에대해알아본다. 항공자원관리론항공경영의핵심분야인항공사, 공항등의경영활동을운영적측면에초점을두고학습한다. 또한항공경영분야의경영활동에필요한필수자원에대한부분을강의한다. 경쟁전략론기업이처한산업환경에서기업의경쟁적위치를파악하고, 이를바탕으로원가우위, 차별화집중화라는본원적경쟁전략을결정한다. 윤리경영현대사회에서강조되고있는기업의사회적책임, 경영인의도덕적품격등에관한관심을윤리와접합하면서이해하고강조하고자하는것이목적이다. 기업윤리및기업의사회적책임과관련된다양한국내외의사례를다루면서, 윤리적인가치관과기업경영에서발생하는제반문제들을어떻게해석하고조화시키며, 접합시킬수있는가하는것이주된관심사이다.

13 조직혁신론급변하는환경변화에대응한조직의행동, 구조, 제도등의혁신방안과, 이를실현시키는구체적인방법론은무엇인지를학습한다. 시장전략론마케팅의사결정의관점에서상품정책, 판매촉진정책, 가격정책, 배급경로정책그리고시장조사의마케팅정보시스템의사례를중심으로연구한다. 투자론자본시장, 투자심리분석, 유가증권의선정이론투자정책의수립등투자의실제와이론을익힌다. 금융기관경영금융기관의조직과금융중개의원리및금융시장의구성과조직에대하여분석한다. 화폐를포함한금융자산과금융기관의제도에대한설명과가계및기업등의금융주체의금융투자행위의원리와금융기관의경영에대해설명한다. 국제경영전략론기업을둘러싸고있는환경을그성격에따라무역, 외환및재무, 법과규제, 문화환경등으로구분하고각각의환경들이최근에어떻게변모하고있으며그러한변화가우리기업에어떠한영향을미칠것인가분석한다. 정보통신경영정보기술의발전은기업의프로세스, 행위및전략에변화를가져오고있다. 본과정은이러한변화에동인이되고있는정보통신기술에대한기본적인이해를돕고, 기업의경쟁력강화를위한 IT의활용방안및인프라산업으로서의 IT산업에대한분석의틀과전략에대해학습하게된다. 최근기업조직에큰변화를가져오고있는디지털융합과 IT 생태계에관한내용도학습하게된다. 공항관리론공항관리의원리에대해학습한다. 이과목의전반적인내용은설비및안전 / 보안관리뿐만아니라, 운항관리, 재무및마케팅관리, 인적자원관리등을포함한다. 항공경영실습국제항공사및공항의 OJT 프로그램을통해항공경영의이론과실무를학습한다. 본강의는항공산업체와협동프로그램으로진행된다.

14 부전공과목일람표 학과이수구분과목명학점시간비고 경영학과 전공필수 회계원리경영학원론조직행동론마케팅관리재무관리경영과학인적자원관리경영정보관리국제경영학생산시스템관리 7과목 (21학점) 이상이수 계 0 0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요람 교육과정편람 경상대학.hwp

요람 교육과정편람 경상대학.hwp 1. 학과현황 1.1 연혁 1.2 교수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2.4 경영학과교육과정편성표 교과목개요 14748 생산운영관리 11205 마케팅관리 15224 인적자원관리 13380 중급회계 19485 경영정보기술 13031 재무관리 18426 기술경영 15228

More information

경제학전공 중국경제통상학전공

경제학전공 중국경제통상학전공 경제학전공 중국경제통상학전공 1. 학과현황 1.1 연혁 1971년 12월 경영학과 ( 야간 ) 인가 1972 년 1월 경영학과석사과정개설 1976년 12월 주간경영학과인가 ( 입학정원 100명 ) 1978 년 10월 야간경영학과입학정원 10명증원 1983 년 2월 대학원경영학과박사과정개설 1998 년 10월 경영학부로통합, 경영학전공으로명칭변경 2005 년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203.0 5 G203.0 6 G203.0 4 G203.0 5 G203.0 6 G203 07 Ⅰ.0 0 G203 08 Ⅰ.0 9 J30 LBR003 0 2 2.0 8,9 D45 * 과목은 학년필수이므로졸업전까지반드시이수해야합니다. * 에대한안내 -(0 반 ) 영어외 : 영어, 일본,

More information

정치행정언론대학원요람 2010~2011 한국외국어대학교정치행정언론대학원 한국외국어대학교 창학정신 교육이념 교육목적 목 차 연혁 구성및직제 학칙및 학칙시행세칙 목 차 교과과정 부록 연 혁 정치행정언론대학원 교육목표및교육특징약사현황역대원장 정치행정언론대학원교육목표및교육특징 교육목표 교육특징 정치행정언론대학원약사 정치행정언론대학원현황 정치행정언론대학원역대원장

More information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 > Ⅰ., 1. 1 2. 1 3. 2 Ⅱ. 1. 3 2. 3 3. 4 4. 5 5. 5 6. 6 7. 7 (1) 2015 7 (2) 2014 10 (3) 2013 14 8. (2015 ) 18 Ⅲ. 1. 29 2. 30 3. 31 4. 3 4 33 5. 35 6. 4 3+1 36 7. 39 8. 42 9.

More information

경제학전공 중국경제통상학전공 1. 학과현황 1.1 연혁 1.2 교수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2.4 경영학과교육과정편성표 교과목개요 11205 마케팅관리 15224 인적자원관리 13031 재무관리 14748 생산운영관리 18432 국제경영 21737 경영의사결정

More information

1. 학과현황 1.1 연혁 1.2 교수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2.4 경영학과교육과정편성표 교과목개요 11205 마케팅관리 15224 인적자원관리 13031 재무관리 14748 생산운영관리 18432 국제경영 21737 경영의사결정 19487 비즈니스잉글리시Ⅰ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Ⅶ. 전공교육과정-세무경영대학 P A R T 0 글로벌경영학과 글로벌경영학과 0 학부(과) 소개 창의적인 경영인재를 양성하고, 전문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경영목표를 수립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특성화방안과 진로를 정의한다. 특성화 방안 - 교육방법 특성화(문제해결 중심 교육을 위한 PSL(Problem Solving Learning)

More information

1

1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89 2.7 제주국제자유도시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91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D + 1.500

More information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5 2.6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7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 종합 경영 부문 (35) 주요 사업 부문 (35) 경영 관리 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 4.50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B +

More information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5 학년도 논술 가이드북 K Y U N G H E E U N I V E R S I T Y 2015 학년도수시모집논술우수자전형 1. 전형일정 논술고사 구분 일정 원서접수 2014. 9. 11( 목 ) 10:00 ~ 15( 월 ) 17:00 고사장확인 2014. 11. 12( 수 ) 전형일 2014. 11. 15( 토 ) ~ 16( 일 ) 합격자발표 2014.

More information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 소득세법 ] - i - - ii - [ 법인세법 ] - iii - [ 양도소득세 ] - iv - [ 상속세및증여세법 ] [ 조세특례제한법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농림특례규정 ] [ 농어촌특별세법 ] [ 국제조세분야 ] - xii - - xiii - [ 부가가치세법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inu 경영대학 경영학부 교육목표경영학은기업또는비영리기관이설립목적을달성하기위해필요한이론적지식과경험을연구하는학문이다. 경영학부는국제화시대에서기업이필요로하는미래경영자양성을목표로하고있으며학생들이재학기간중각조직의목표달성을위한전략, 마케팅, 인사, 재무관리, 회계, 생산관리, MIS, 국제경영등을이해하고실제조직에응용할수있도록교육한다. 경영학부는우수한취업률을자랑하고있으며졸업생들은각계각층에서경영관련전문인으로활약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항공 경영대학원테크노경영전공학사운영내규및교과과정 본내규는한국항공대학교경영대학원의학사운영에관한사항을규정함에있다. 본학사운영지침은경영대학원의학칙과세칙의범위를벗어나지않는다. 1. 전공안내본전공은미래기술경영환경에능동적으로대처할테크노 CEO 양성을목표로하고있다. 기술개발및경영기

항공 경영대학원테크노경영전공학사운영내규및교과과정 본내규는한국항공대학교경영대학원의학사운영에관한사항을규정함에있다. 본학사운영지침은경영대학원의학칙과세칙의범위를벗어나지않는다. 1. 전공안내본전공은미래기술경영환경에능동적으로대처할테크노 CEO 양성을목표로하고있다. 기술개발및경영기 항공 경영대학원테크노경영전공학사운영내규및교과과정 본내규는한국항공대학교경영대학원의학사운영에관한사항을규정함에있다. 본학사운영지침은경영대학원의학칙과세칙의범위를벗어나지않는다. 1. 전공안내본전공은미래기술경영환경에능동적으로대처할테크노 CEO 양성을목표로하고있다. 기술개발및경영기획능력, 기술기반금융, 재무, 마케팅기법을활용한기술사업화인력을육성하기위해산업현장에서요구하는다양한커리큘럼과교육과정을제공한다.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C3B3B8AEC1DF5F323031342D3220BCF6B0ADBDC5C3BB20B9D720B0A2C1BE20BEC8B3BB2028C7D7BFECB1E220C7D0BACEBBFD20C7CAB5B62C20C0FCC3BC292E687770>

<C3B3B8AEC1DF5F323031342D3220BCF6B0ADBDC5C3BB20B9D720B0A2C1BE20BEC8B3BB2028C7D7BFECB1E220C7D0BACEBBFD20C7CAB5B62C20C0FCC3BC292E687770> 2014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및 각종 안내 ( 및 기계공학부 : 항우기 학부생 필독 ) < 교과과정 관련 > 1. 2014-2015학년도 주요 교과과정 변경사항 안내 2014-2015학년도 교과과정/교과목체계도 및 대체교과목 - 항우기학부 홈페이지: 1학부소개>교과과정, 또는 2자료실>일반자료실 참조 2013학년도 2014-2015학년도 변경 학년/ 시간

More information

42 아동복지전공 보육과정 3 전공선택 43 아동복지전공 아동미술 3 전공선택 44 아동복지전공 아동복지론 3 전공선택 45 아동복지전공 아동생활지도 3 전공선택 46 아동복지전공 유아발달 3 전공선택 47 청소년복지전공 비행과청소년 3 전공선택 48 청소년복지전공 영

42 아동복지전공 보육과정 3 전공선택 43 아동복지전공 아동미술 3 전공선택 44 아동복지전공 아동복지론 3 전공선택 45 아동복지전공 아동생활지도 3 전공선택 46 아동복지전공 유아발달 3 전공선택 47 청소년복지전공 비행과청소년 3 전공선택 48 청소년복지전공 영 2016-2 학기개설예정과목 연번학과명교과목명학점이수구분 1 사회복지전공 가족정책론 3 전공선택 2 사회복지전공 다문화사회와복지 3 전공선택 3 사회복지전공 보건복지의이해 3 전공선택 4 사회복지전공 복지국가론 3 전공선택 5 사회복지전공 사회복지개론 3 전공공통 6 사회복지전공 사회복지법제론 3 전공선택 7 사회복지전공 사회복지상담의이해 3 전공선택 8 사회복지전공

More information

4. 졸업 후 진로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 기업체 광고담당자, 기업체 홍보실, 정부홍보정책담당자, 신문사, 방송사, 출판사, 잡지사, 인터넷 기업, 독립프로덕션사, 영상업체, 기타 매체 등 5. 복수(부)전공 추천(권장) 교과목 - 부전공 : 학점 / 복수전공 : 3

4. 졸업 후 진로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 기업체 광고담당자, 기업체 홍보실, 정부홍보정책담당자, 신문사, 방송사, 출판사, 잡지사, 인터넷 기업, 독립프로덕션사, 영상업체, 기타 매체 등 5. 복수(부)전공 추천(권장) 교과목 - 부전공 : 학점 / 복수전공 : 3 . 교육목적 광고홍보전공에서는 급변하는 국내외 광고 시장과 다변화된 매체 환경에서 활동할 창의적이고 교양을 갖춘 전문 광고인을 양성하고 있다. 경영학과 신문방송학 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광고학, 홍보학, 언론학, 심리학, 디자인 등 다양한 관련 이론은 물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광고 홍보 기획 및 제작과 관련된 전반적인 과정을 실습교육을

More information

2.2 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 95 한국마사회 97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 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C o 2.000 (3) 경영혁신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More information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2008 2019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발췌 편집한 것으로, 내용에 이상이 있을 경우 항상 다음의 원본 페이지를 참조할 것. http: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49 교양학부 생활에필요한보험의이해 3 교양선택 50 교양학부 성과사랑 3 교양선택 51 교양학부 성인학습및상담 3 교양선택 52 교양학부 실용영어2 3 교양선택 53 교양학부 여성과사회 3 교양선택 54 교양학부 연극의이해 3 교양선택 55 교양학부 영화로보는사회복지

49 교양학부 생활에필요한보험의이해 3 교양선택 50 교양학부 성과사랑 3 교양선택 51 교양학부 성인학습및상담 3 교양선택 52 교양학부 실용영어2 3 교양선택 53 교양학부 여성과사회 3 교양선택 54 교양학부 연극의이해 3 교양선택 55 교양학부 영화로보는사회복지 2017-2 학기개설교과목 ( 예정 ) [170525] No 학과 교과목명 학점 이수구분 1 가족상담학과 가족놀이치료 3 전공선택 2 가족상담학과 가족부부집단상담프로그램 3 전공선택 3 가족상담학과 가족상담 3 전공선택 4 가족상담학과 관계심리학 3 전공선택 5 가족상담학과 구조적가족상담 3 전공선택 7 가족상담학과 미디어중독과부모상담 3 전공선택 8 가족상담학과

More information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357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359 총괄요약표 리더십 전략 경영 시스템 경영 성과 평가범주지표명평가방법가중치등급 리더십 전략 주요 사업 활동 경영 효율화 주요 사업 성과 고객 성과 경영 효율 성과 (1) 경영진리더십 6등급평가 3 A (2) 지배구조및윤리경영 6등급평가 4 B (3) CS

More information

지역사회과학부 학년이수구분과목코드분반과목명학점교수명수업시간강의실 1 전선 정보와지역사회 3 정종기목 7-9 중 전선 도시학개론 3 임경수수 4-6 중 전선 공간구조론 3 임형백목 4-6 중 20

지역사회과학부 학년이수구분과목코드분반과목명학점교수명수업시간강의실 1 전선 정보와지역사회 3 정종기목 7-9 중 전선 도시학개론 3 임경수수 4-6 중 전선 공간구조론 3 임형백목 4-6 중 20 지역사회과학부 1 전선 00707 001 정보와지역사회 3 정종기목 7-9 중 209 1 전선 00742 001 도시학개론 3 임경수수 4-6 중 209 1 전선 18463 001 공간구조론 3 임형백목 4-6 중 208 지역사회과학전공 2 전선 00792 001 개발행정론 3 강길봉월 7-9 중 209 2 전선 00793 001 평생교육방법론 3 김성균금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강의계획서 (Sylabus) 2014 학년도 1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3/0 요일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00년 1,588(19.7% ) 99년 1,628(20.2% ) 2001년 77(1.0% ) 98년 980(12.2% ) 90년 이 전 1,131(16.3% ) 91~95년 1,343(16.7% ) 96~97년 1,130(14.0%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00 98.7

More information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 사회체육학개론 3 3 선수 트레이닝방법론 3 3 3 3 0 3 3 0 3 3 0 석사 3 3 0 교과목학점강의실습수강대상 스포츠경영학 Sport management 3 3 0 해양스포츠론 Marine Sport 3 3 0 석사 해양스포츠소비자행동론 Marine Sport Consumer Behavior 3 3 0 교과목학점강의실습수강대상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 가. 위치 : 법학관 6층경영경제학부행정실 나. 연락처 : Tel) 다. 홈페이지 : 1) 2) http:

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 가. 위치 : 법학관 6층경영경제학부행정실 나. 연락처 : Tel) 다. 홈페이지 : 1)   2) http: 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 가. 위치 : 법학관 6층경영경제학부행정실 나. 연락처 : Tel) 820-5537 다. 홈페이지 : 1) http://biz.cau.ac.kr 2) http://club.cyworld.com/cau-gs-biz (2) 학과소개 중앙대학교의교육이념과목적에따라서학문연구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대학원 4층 414호통합과정사무실나. 연락처 : ) 다. 홈페이지 :

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대학원 4층 414호통합과정사무실나. 연락처 :  ) 다. 홈페이지 : 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대학원 4층 414호통합과정사무실나. 연락처 : E-mail) caugs31@cau.ac.kr 다. 홈페이지 : http://biz.cau.ac.kr (2) 학과소개중앙대학교의교육이념과목적에따라서학문연구 ( 지식창조 ) 와인재양성 ( 지식전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8 년귀속 연말 / 결산 / 법인세 교육안내문 www.douzonehrp.com Maximizing Potential 2018 연말 / 결산 / 법인세교육안내문 CONTENTS 연말정산실무 결산실무 법인세실무 3 8 11 Maximizing Potential 2018 연말 / 결산 / 법인세교육안내문 연말정산실무 - Smart A 연말정산 (2일, 16시간

More information

hwp

hwp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요약 ⅰ ⅱ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요약 ⅲ ⅳ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요약 ⅴ 제 1 장서론 1 2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제 1 장서론 3 4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제 2 장중국진출한국기업의인사노무관련현황 5 6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More information

.....hwp

.....hwp 미국노동법제의이해 PRIMER ON AMERICAN LABOR LAW, third edition by William B. Gould IV Copyright 1993 by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Korean translation copyright 2003 by Korea Labor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www.lig.co.kr Smart Invest 22 만화창업열전 2010년 5월 24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두산그룹편 연강 박두병 글 만화 유영수 미래경제 선도하는 바른 뉴스 경제신문 에는 미래가 있습니다. 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성공과 투자의 파트너 언제 어디서나

More information

1 제14장 선진형 공정거래제도의 구축

1 제14장 선진형 공정거래제도의 구축 삼성경제연구소 1 제14장 선진형 공정거래제도의 구축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15장 금융제도 및 금융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More information

. 대학현황. 연혁. 교수진 이름 출신교 학사 석사 박사 최종 학위명 전공분야 주요 담당과목 . 교육과정. 인재상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한남대학교핵심역량체계도. 교양교육과정교육목적및교육목표 . 07 학년도입학생적용교육과정이수체계 교양 구분영역 / 분류교과목명학점시수개설학년 - 학기비고 필수 선택 탈메이지공통교양 () 탈메이지중점교양 (9~9) 일반교양 린튼소양

More information

1)2) 1

1)2) 1 1)2) 1 2 3 4 수업전활동 수업중활동 수업후활동 5 년도 /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강사명 개요 / 진행 6 7 8 9 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 10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11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More information

- 1 - - 2 - 3) 공표효과란기업이배당지급을공표하게되면투자자및이해관계자에게기업의긍정적인이미지개선등부수적인효과가발생하는것을말함. - 3 - - 4 - - 5 - - 6 - - 7 - α β β β β β β β β β ε - 8 - α β β β β β β β β β ε - 9 - α β β β β β β β β β β β ε 세무보고이익 법인세부담액

More information

전산학부전공과목이수요건 (2015 학년도이전입학생학사과정용 ) 공통이수요건은반드시따로확인하시기바랍니다. 졸업이수학점 : 총 130 학점이상이수 ( 특이사항 ) 기초선택이수요건 : - 기초선택교과목으로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야하며, 복수전공이수자는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

전산학부전공과목이수요건 (2015 학년도이전입학생학사과정용 ) 공통이수요건은반드시따로확인하시기바랍니다. 졸업이수학점 : 총 130 학점이상이수 ( 특이사항 ) 기초선택이수요건 : - 기초선택교과목으로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야하며, 복수전공이수자는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 (2015 학년도이전입학생학사과정용 ) 졸업이수학점 : 총 130 학점이상이수 ( 특이사항 ) 기초선택이수요건 : - 기초선택교과목으로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야하며, 복수전공이수자는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 3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기초선택이수학점은학번별교과목이수요건참조 전공 : 43학점이상이수 - 전공필수 : 19학점 - 이산구조, 데이타구조, 알고리즘개론,

More information

화학공학과전공 (2007 학년 )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1 화학공학개론 2 2 필수 화공입문설계 필수 화학공정입문 3 3 필수 응용물리화학 3 3 선택 물리화학 3 3 필수 화공전산 3 3 선택 2 유기화학 3 3

화학공학과전공 (2007 학년 )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1 화학공학개론 2 2 필수 화공입문설계 필수 화학공정입문 3 3 필수 응용물리화학 3 3 선택 물리화학 3 3 필수 화공전산 3 3 선택 2 유기화학 3 3 화학공학과전공 (2006 학년 )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1 화학공학개론 2 필수 화공입문설계 1 1 1 필수 화학공정입문 3 3 필수 응용물리화학 3 3 선택 물리화학 3 3 필수 화공전산 3 3 선택 2 유기화학 3 3 필수화학공정해석 3 1 3 필수 화공기초실험 2 4 선택 응용유기화학 3 3 선택 화공기초실습

More information

> 국가기술자격검정시행계획 2015. 11. 2016 - 4 - 1. 근거 2. 기본방침 - 1 - 3. 세부시행계획 - 2 - - 3 - - 4 - 4. 검정별시행계획 - 5 - - 6 - - 7 - 기술사 종목별시행회 108 110 108 110 108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More information

법학전공 법무법학전공 행정학전공 경찰학전공

법학전공 법무법학전공 행정학전공 경찰학전공 법학전공 법무법학전공 행정학전공 경찰학전공 학과현황 1. 교육목적 2. 교육목표 1. 교육목적 2. 교육목표 1.2 교수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법과대학 법학전공 2.4 법학전공교육과정편성표 교과목개요 13985 헌법 I 13986 헌법 II 21721 헌법판례연구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강의자료)구매단가 절감 전략 및 예상효과

(강의자료)구매단가 절감 전략 및 예상효과 n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포 노무비 \ 390,000 재료비 \ 3,000,000 (\ 2,850,000) 경비 \ 410,000 재고자산 \ 500,000 (\ 350,000) 외상매입금 \ 300,000 현금 \ 300,000 매출액 \ 5,000,000 빼기 제조원가 \ 3,800,000 (\ 3,650,000) 더하기 SG&A \ 800,000 유동자산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Page 1 of 9 2016 학년도 1 학기수업계획서 교과목 주수강대상 과목명 서비스운영관리 학수번호 164275 분반 03 이수구분선전학점 3.0 시간 인증구분 3,4 학년전공학부생, 경영학부부전공, 경영학부복수전공, 기타 교재명 강의요일 / 시간 이론 : 3.00 / 실습 : 0.00 서비스시스템운영관리 ( 김병태, 김용철, 나상균, 서태정 ), 대경,

More information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전공 교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2월 1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2008년부터 2018년까지 발행된 서울대학교 교과과정 에서 산업공학과 전공과목의 이수규정을 발췌 편집한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전공 교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2월 1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2008년부터 2018년까지 발행된 서울대학교 교과과정 에서 산업공학과 전공과목의 이수규정을 발췌 편집한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전공 교과목 이수규정 1 (2008 2018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2월 1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2008년부터 2018년까지 발행된 서울대학교 교과과정 에서 산업공학과 전공과목의 이수규정을 발췌 편집한 것으로, 가장 최근에 발행된 교과과정은 항상 다음의 원본 페이지를 참조할 것. http://www.

More information

[ 이벤트컨벤션전공 ] 관광학부 크루즈전문가양성프로그램 주제연계 1 프로그램내용 1) / : / 2) :.. 3) : 4) :, conductor 5) : 6) : 2 교육과정 구분학년 / 학기 학부기초 전공과목 전공비교과 교과목번호강 - 실 - 학교과목명개설전공학기중

[ 이벤트컨벤션전공 ] 관광학부 크루즈전문가양성프로그램 주제연계 1 프로그램내용 1) / : / 2) :.. 3) : 4) :, conductor 5) : 6) : 2 교육과정 구분학년 / 학기 학부기초 전공과목 전공비교과 교과목번호강 - 실 - 학교과목명개설전공학기중 [ 이벤트컨벤션전공 ] 관광학부 크루즈전문가양성프로그램 주제연계 1) / : / 2) :.. 3) : 4) :, conductor 5) : 교과목번호강 - 실 - 학교과목명개설전공중방학중 1/1 216065 2-0-2 관광에티켓관광학부 2/1 326342 3-0-3 이벤트기획론이벤트컨벤션 2/2 326350 3-0-3 특수목적관광이벤트컨벤션 3/1 324875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대 중소기업동반성장분석을위한 산업연관모형의활용방안 2012. 12. Ⅰ. 서론 1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2. 기존연구와의차별성 2 Ⅱ. 중소기업정책과통계적인프라현황 5 1. 중소기업정책의전개과정 5 2. 동반성장정책과평가지표 6 3. 중소기업관련통계인프라현황 8 Ⅲ. 산업연관표의이론적구조와활용 11 1. 산업연관표의정의와기본가정 11 (1) 산업연관표의정의와발전

More information

본강좌의목적은독립변수와종속변수와의관계를검증하는통계적방법인회귀분석에대한기본적인이론과실습을통하여실제적으로연구를수행할수있는능력을갖추도록하는것입니다. 본강좌는회귀분석의개념적이해, 실제자료를이용한 SPSS 프로그램실습, 결과해석및결과표작성의순서로진행할예정입니다. 본강좌에서학습할

본강좌의목적은독립변수와종속변수와의관계를검증하는통계적방법인회귀분석에대한기본적인이론과실습을통하여실제적으로연구를수행할수있는능력을갖추도록하는것입니다. 본강좌는회귀분석의개념적이해, 실제자료를이용한 SPSS 프로그램실습, 결과해석및결과표작성의순서로진행할예정입니다. 본강좌에서학습할 2016 년동계연구방법론워크샵 ㆍ강좌 : 기초통계분석ㆍ일시 : 2월 2일 ( 화 ) 기초통계분석 강좌는통계학을전혀모르거나통계이론과통계분석을기초부터학습하고자하는연구자에게적합한초급과정입니다. 대부분의학생들은기초통계과목은어렵고수학과밀접한관련이있는과목이라고생각합니다. 그러나통계이론은통계자체를탐구하는것이아니라자신의연구분야에통계를적용하여객관적이고과학적인힘을부여하려하는것이목적이기때문에,

More information

CBID020202

CBID020202 학점은행제정보공시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1 기관운영규칙 시설등기본현황 가. 기관운영규칙및평가인정학습과정운영에관한각종규정 기준연도 파일명 2016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_ 운영규정.pdf 1/36 1 기관운영규칙 시설등기본현황 나. 교사 ( 校校 ) 등시설현황 기준년도시설구분실수총확보면적 ( m2 ) 비고 2016 강의실 1 50.00 고문실 1 13.00 매체제작실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40 복지시설경영전공 사회서비스의이해 3 41 복지시설경영전공 사회적경제와복지국가 3 42 복지시설경영전공 사회적기업및협동조합운영론 3 43 아동복지전공 놀이지도 3 44 아동복지전공 보육과정 3 45 아동복지전공 보육정책론 3 46 아동복지전공 아동미술 3 47 아동

40 복지시설경영전공 사회서비스의이해 3 41 복지시설경영전공 사회적경제와복지국가 3 42 복지시설경영전공 사회적기업및협동조합운영론 3 43 아동복지전공 놀이지도 3 44 아동복지전공 보육과정 3 45 아동복지전공 보육정책론 3 46 아동복지전공 아동미술 3 47 아동 2018 학년도 2 학기시간제개설교과목표 2018.06.27 update * 향후본교사정에의해변경될수있음 연번학과명교과목명학점 1 사회복지전공가족과젠더 3 2 사회복지전공가족정책론 3 3 사회복지전공복지국가론 3 4 사회복지전공사회복지개론 3 5 사회복지전공사회복지법제론 3 6 사회복지전공사회복지상담의이해 3 7 사회복지전공사회복지세미나 5 8 사회복지전공사회복지실천기술론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시장수요의변화를신속히파악하기위하여기업취업과경력개발과목을개설하였습니다. 시장수요의변화를파악하는것은학생들이미래를준비하기에반드시필요로하는지식입니다. 효과적인취업전략과장기적인경력관리에대한학습으로학생들이현재교과과정을낭비없이최대한이용할수있는지혜를얻을수있습니다. 기업취업과경력개발과

시장수요의변화를신속히파악하기위하여기업취업과경력개발과목을개설하였습니다. 시장수요의변화를파악하는것은학생들이미래를준비하기에반드시필요로하는지식입니다. 효과적인취업전략과장기적인경력관리에대한학습으로학생들이현재교과과정을낭비없이최대한이용할수있는지혜를얻을수있습니다. 기업취업과경력개발과 경영대학 교육목표 경영대학은 Creating the Wave: 혁신을주도하여기업과사회에새로운물결을창출할수있는창의적이고특성화된글로벌인재를양성하는교육 연구기관 이라는미션의달성을위해 현장경험을통한실무및창업능력강화, 차별화된전문지식습득, 독창적사고및창의적능력배양, 유연하고개방적인글로벌감각고취 를 4 대학습목표로설정하고이의달성을위해경영학부, 경영정보학부, 기업경영학부,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1. 학과현황 1.1 연혁 1.2 교수진 1.3 교육시설및설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2.4 국어교육과교육과정편성표 2.5 교직이수기준및기본이수과목현황 교과목개요 10625 국문학개론 11299 문학개론 14007 현대문학강독 10663 국어학개론 19321

More information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책을펴내며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요약 i 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ii iv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 v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ii vi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x x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 영어 ) 5 5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 영어 ) 5 5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기계과 기계설계과 메카트로닉스과 일반고등졸업자 18 278 15.4 2.0 3.1 2.7 76 특성화고등졸업자 14 141 10.1 1.4 2.1 1.8 11 특기자 ( 영어 ) 2 4 2.0 922.5 0 특기자 ( 중어 ) 1 1 1.0 5 급 227 0 특기자 (

More information

확장수업계획서 ( 2014 년도 2 학기) 과목명조직행동이론과목번호 MGT 구분( 학점) 3학점수강대상 2~4학년 수업시간화, 목 15:00~16:15 강의실 MA202 성명: 박경규홈페이지 : 연락처 : 장소 : MA705 면담시간: 월,

확장수업계획서 ( 2014 년도 2 학기) 과목명조직행동이론과목번호 MGT 구분( 학점) 3학점수강대상 2~4학년 수업시간화, 목 15:00~16:15 강의실 MA202 성명: 박경규홈페이지 :   연락처 : 장소 : MA705 면담시간: 월, 확장수업계획서 ( 2014 년도 2 학기) 과목명조직행동이론과목번호 MGT300101 구분( 학점) 3학점수강대상 2~4학년 수업시간화, 목 15:00~16:15 실 MA202 성명: 박경규홈페이지 : Email: 연락처 : 장소 : MA705 면담시간: 월, 수, 금 14:0016:00 Ⅰ. 교과목개요(Course Overview) 1. 수업개요 조직에서나타나는인간행동의유형과이의결정요인및결과를분석한다.

More information

SW 기초교양교육이수가이드라인 경희대학교 SW 중심대학사업단 4 차산업혁명에대비하기위해대한민국정부는초 / 중 / 고교에 SW 교육을의무화하고, 보다더빠른준비를위해대학 생전체에 SW 기초교양교육을권장하고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W 중심대학 ' 사업을통해

SW 기초교양교육이수가이드라인 경희대학교 SW 중심대학사업단 4 차산업혁명에대비하기위해대한민국정부는초 / 중 / 고교에 SW 교육을의무화하고, 보다더빠른준비를위해대학 생전체에 SW 기초교양교육을권장하고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W 중심대학 ' 사업을통해 SW 기초교양교육이수가이드라인 경희대학교 SW 중심대학사업단 4 차산업혁명에대비하기위해대한민국정부는초 / 중 / 고교에 SW 교육을의무화하고, 보다더빠른준비를위해대학 생전체에 SW 기초교양교육을권장하고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W 중심대학 ' 사업을통해 SW 기초교 양교육을의무화하고있습니다. 'SW 중심대학 ' 사업을수행하고있는경희대학교에서는특정한두과목을지정하여의무화하는대신,

More information

경영대학.indd

경영대학.indd 7 경영대학 경영학과 e- 비즈니스학과 금융공학과 382 [ 아주대학교요람 ] 경영대학 비전및미션 쭦 Vision To become a leading global business school in Asia 쭦 Mission To educate and research principles and best practices in management To nurture

More information

연계전공 (4100)

연계전공 (4100) 연계전공 (4100) 3 노인의식품과영양 노인의식생활특성및이에따른영양관리방안과복지시설에서의급식영양프로그램에대한지식과이론을습득한다 노인건강관리론 노인의건강과질병치료를위한사회복지사의역할과기술을익히며노인건강증진을위한신체적기능강화와포괄적노인신체관리기법을익히게된다 노인질환자관리를위한프로그램개발및수행을위한실질적지식과기술을습득한다 노인케어복지론 노인의생리와변화에대한지식및케어매니지먼트의내용을숙지하고행동에불편이있는노인의간병수발에필요한이론적인지식과실용적인기술을습득하여전문적인기술로써그들의일상생활을돕고삶의질을향상시키도록한다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경영대학.indd

경영대학.indd 7 경영대학 경영학부 e- 비즈니스학부 금융공학부 374 [ 아주대학교요람 ] [ 경영대학 ] 375 비전및미션 쭦 Vision To become a leading global business school in Asia 쭦 Mission To educate and research principles and best practices in management

More information

마케팅전략 전략적마케팅이란, 선정된목표고객의가치창조를극대화하기위해서, 마케팅관리자로하여금 (1) 고객의 preferences 를신속히파악하고, (2) 재화나서비스를 design 할때, 얻어진고객정보를정확히반영하며, (3) 형성된재화나서비스에관하여고객들과효율적으로 com

마케팅전략 전략적마케팅이란, 선정된목표고객의가치창조를극대화하기위해서, 마케팅관리자로하여금 (1) 고객의 preferences 를신속히파악하고, (2) 재화나서비스를 design 할때, 얻어진고객정보를정확히반영하며, (3) 형성된재화나서비스에관하여고객들과효율적으로 com 전공 과목명 개 요 기초 리더십워크숍1 - 리더십워크숍2 - 기술및혁신관리 혁신은심미적이면서도실용적인매력을지닌경영활동이다. 혁신은창조적인정신을자유롭게하고지금까지꿈꾸지못했던가능성들에대해기회의창을열어주는동시에, 경제성장을가속화한다. 그러나급변하는기업환경에서혁신은기회와위협을동시에제공하고있기에, 그의과정과결과를보다잘이해하기위해서경영전략, 조직이론, 마케팅, 경제학,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대학생 대상 CAMP 일정표 (6주, 12개 강의 + 6개 서비스) [강의] 1. 사업계획서 작성의 모든 것 (1/14(화) 오전 10시)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실무 지식과 유의해야 할 점들을 설명하고, 샘플 사업계획서들을 살펴봅니다. 2. 운명을 함께 할 공동창업자 및 초기 핵심멤버를 구하는데 고려해야 할 점들 (1/16(목) 오전 10시) 공동창업자와

More information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_ 영어 특기자 _ 중어 급 특기자 _ 일어 2 2 1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_ 영어 특기자 _ 중어 급 특기자 _ 일어 2 2 1 기계과 기계설계과 메카트로닉스과 일반고등졸업자 18 325 18.1 1.7 3.0 2.6 75 특성화고등졸업자 8 202 25.3 1.4 2.0 1.7 21 특기자 _ 영어 5 14 2.8 821.0 6 특기자 _ 중어 2 8 4.0 6 급 258 0 특기자 _ 일어 2 5 2.5 750.0 0 일반고등졸업자 18 209 11.6 1.5 3.1 2.7 64

More information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2018-204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충청북도의교과교육및창의적체험활동 1. 목표 2. 교과역량 3. 내용체계및성취기준 4. 교수 ᆞ 학습및평가의방향 차 례 Ⅰ. 교과 1 Ⅱ. 창의적체험활동 111 Ⅰ 교과 Ⅰ. 교과 바른생활 바른생활 3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039-01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More information

제7조 ( 응시자격 ) 다음의요건을갖추고지도교수의추천을받은자는자격시험에응시할수있다. 1. 외국어시험은 1학기이상수학한자 2. 종합시험은 3학기이상수학하고 18학점이상취득자제8조 ( 시험과목 ) 1 외국어시험과목은영어로한다. 2 종합시험의전공과목은 3과목으로한다. 제9조

제7조 ( 응시자격 ) 다음의요건을갖추고지도교수의추천을받은자는자격시험에응시할수있다. 1. 외국어시험은 1학기이상수학한자 2. 종합시험은 3학기이상수학하고 18학점이상취득자제8조 ( 시험과목 ) 1 외국어시험과목은영어로한다. 2 종합시험의전공과목은 3과목으로한다. 제9조 경영 정책과학대학원학위수여규정 규칙제 249호, 제정 1992. 2.17. 규칙제 299호, 개정 1994. 3.11. 규칙제 304호, 개정 1994. 9. 1. 규칙제 403호, 개정 1997.10. 1. 규칙제 438호, 개정 1999. 9.13. 규칙제 444호, 개정 1999.11.18. 규칙제 481호, 개정 2000. 5.29. 규칙제 507호,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 2 0 1 4 년 4 / 4 분기 2014. 9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2014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별전망 7 5. 규모및유형별전망 8 6. 정부경기부양정책발표에따른영향

More information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목 차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Ⅰ. 경제활력강화 1 청년일자리창출지원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1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2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3 -

More information

목 차 1 3

목 차 1 3 목 차 1 3 - 1 - - 2 - < 우리나라상속 증여세율추이 > 1996 년이전 1997 년 ~1999 년 2000 년이후 < 상속세 > 5천만원이하 10% 과세구간및세율단일화 2억 5천만원 20% 1억원이하 10% 1억원이하 10% 5억 5천만원 30% 5억원이하 20% 5억 5천만원초과 40% 5억원이하 20% 10억원이하 30% < 증여세 > 10억원이하

More information

2019êµ�ë¯¼ë„•íŁŽêµ’ìıflëž„ (최좖본).hwp

2019êµ�ë¯¼ë„•íŁŽêµ’ìıflëž„ (최좖본).hwp 경영대학 교육목표 경영대학은 Creating the Wave: 혁신을주도하여기업과사회에새로운물결을창출할수있는 창의적이고특성화된글로벌인재를양성하는교육 연구기관 이라는미션의달성을위해 현장경험을 통한실무및창업능력강화, 차별화된전문지식습득, 독창적사고및창의적능력배양, 유연하고 개방적인글로벌감각고취 를 4 대학습목표로설정하고이목표를달성하기위해경영학부, 경영 정보학부,

More information

01 1. accounting 1 10

01 1. accounting 1 10 I 회계의 기초 01 회계의 의의와 목적 02 회계의 분류 03 회계의 구성 요소 04 거래와 회계의 등식 05 회계 윤리 >> 이 단원에서는 회계의 뜻과 목적을 이해하고 기업의 경영 활동에 있어서 회계 정보가 왜 필요하며, 재무 상태와 경영 성과와 관련된 회계 등식과 회계 윤리의 중요성 이해에 중점을 두기로 한다. 최고 경영 관리자 총무.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2 항공 MRO 연계전공소개및교육목표 - 향후계속증가할것이예상되는아시아지역의항공수요와저가항공사를포함하는국내항공사항공기대수증가를고려할때항공정비분야전문인력수요도늘어날것이예상. - 이에대비한항공정비분야인재양성을위하여새로운연계교육트랙을운영하고자본교모든학부 ( 과 ) 전공학생들

2 항공 MRO 연계전공소개및교육목표 - 향후계속증가할것이예상되는아시아지역의항공수요와저가항공사를포함하는국내항공사항공기대수증가를고려할때항공정비분야전문인력수요도늘어날것이예상. - 이에대비한항공정비분야인재양성을위하여새로운연계교육트랙을운영하고자본교모든학부 ( 과 ) 전공학생들 1 Earnings Management Strategies: To Conform or Not to Conform? 항공 MRO 연계전공 Aviation Maintenance Interdisciplinary Program Jaewon Yoon Hongik University 2 항공 MRO 연계전공소개및교육목표 - 향후계속증가할것이예상되는아시아지역의항공수요와저가항공사를포함하는국내항공사항공기대수증가를고려할때항공정비분야전문인력수요도늘어날것이예상.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I (34 ) 1. (10 ) 1-1. (2 ) 1-2. (1 ) 1-3. (2 ) 1-4. (2 ) 1-5. (1 ) 1-6. (2 ) 2. (8 ) 2-1. (3 ) 2-2. (5 ) 3. (3 ) 3-1. (1 ) 3-2. (2 ) 4. (6 ) 4-1. (2 )

I (34 ) 1. (10 ) 1-1. (2 ) 1-2. (1 ) 1-3. (2 ) 1-4. (2 ) 1-5. (1 ) 1-6. (2 ) 2. (8 ) 2-1. (3 ) 2-2. (5 ) 3. (3 ) 3-1. (1 ) 3-2. (2 ) 4. (6 ) 4-1. (2 ) KS 인증공장심사항목해설서 2013. 3 한국표준협회 I (34 ) 1. (10 ) 1-1. (2 ) 1-2. (1 ) 1-3. (2 ) 1-4. (2 ) 1-5. (1 ) 1-6. (2 ) 2. (8 ) 2-1. (3 ) 2-2. (5 ) 3. (3 ) 3-1. (1 ) 3-2. (2 ) 4. (6 ) 4-1. (2 ) 4-2. (4 ) 5. (7 ) 5-1.

More information

수업일정 주기간수업내용수업방법수업자료및특기사항 Intro : 수업참여방법및내

수업일정 주기간수업내용수업방법수업자료및특기사항 Intro : 수업참여방법및내 이러닝수업계획서 ( 교필 ) 강좌 정보 교과목명 학점 / 시수 2 학점 / 명심보감 오프라인 (1 ), 온라인 (1 ) 이수구분교필강의실 이론 : 실기 : - 교수정보학습목표 담당교수 이현우 연구실 연락처 이메일 1. 경동대학교의교육이념 ( 경동정신 ) 을익히고설명할수있다. 2. 고전을통하여인격적인사람이되기위한소양을쌓는다. 3. 전공학습과사회생활에필요한한자및한자어의지식을쌓고활용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입학전형지원및성적현황 정시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이해를돕기위하여 3 과목백분위성적을합산한점수 ( 가산점포함 ) 임 ( 실제반영시에는합산점수 ( 가산점포함 ) 에 2/3 을곱하여 200 점으로반영함 ) 지원학과모집시기전형명모집인원지원인원지원율최고성적최

2018 학년도입학전형지원및성적현황 정시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이해를돕기위하여 3 과목백분위성적을합산한점수 ( 가산점포함 ) 임 ( 실제반영시에는합산점수 ( 가산점포함 ) 에 2/3 을곱하여 200 점으로반영함 ) 지원학과모집시기전형명모집인원지원인원지원율최고성적최 기계과 기계설계과 수시차수시차수시차 일반과정졸업자 8 4 3.3.7 3..7 7 전문과정졸업자 4 53.9.6.. 5 특기자 ( 영어 ) 외국어 9.5 6 3. 특기자 ( 영어 ) 내신 4.8 특기자 ( 중어 ) 외국어 6급37 5 5. 특기자 ( 중어 ) 내신 5.3 특기자 ( 일어 ) 외국어 835. 특기자 ( 일어 ) 내신 6.6 일반과정졸업자 8 5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P A R T 0 0 학부(과) 소개 특성화 방안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학생중심 교육과정, 스스로 공부하는 인재, 동아리 활성화, 산학협력관계 강 화 및 활성화와 같은 특성화 전략을 통하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을 양성하여 심리상담치 료학과의 위상을 정립한다. 졸업후 진로 졸업 후에는 국가자격증과 민간인 자격증을 취득하고 전공 관련 기관 연계된 실습처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최 최 최 최 율 최 최 최 고 저 고 저 고 저 고 저 고 저 유통경영과 105 2 년제 5.0 5.4 2.1 7.7

More information

중소기업인력양성사업이 고용에미치는영향분석 고용노동부 16 중소기업인력양성사업이고용에미치는영향분석 요약 17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소상공인대학창업학교 담당부처 법적근거 사업목적 대상 시작년도 담당부처 법적근거 사업목적 대상 고용노동부인적자원개발과 고용보험법제 조및동법시행령제 조 국가기간 전략산업인력수요부족 증대직종인력양성 세이상의실업자등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P A R T 창업 과정 소개 창업연계전공은 기업가 정신을 기본으로 하여 창업 이론과 실습을 병행함으로서 기업가정신의 고양 시키고 도전정신과 열정을 배양시켜 성공적인 융복합 창업가를 발굴, 양성하고자 개설 되었다. 또한 모두가 기업가 가 되지는 않지만 창업교육을 통해 직무수행에 긍정적인 자세를 갖고 일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며 학생들이 졸업 후 실제적으로 창업을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