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39 집 II. 독일어숙달도테스트 TestDaF II.1. 연구동향 TestDaF가담당하고있는가장큰관리적인기능은독일대학에서학업ㆍ연구하고자하는외국인들의독일어능력을평가하는것이다 년대까지는 PNdS (Prüfung zum Nachweis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0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39 집 II. 독일어숙달도테스트 TestDaF II.1. 연구동향 TestDaF가담당하고있는가장큰관리적인기능은독일대학에서학업ㆍ연구하고자하는외국인들의독일어능력을평가하는것이다 년대까지는 PNdS (Prüfung zum Nachweis"

Transcription

1 독일어능력시험 <TestDaF> 의현황과전망외국어로서의독일어 39, 2016, 독일어능력시험 <TestDaF> 의현황과전망 * 이원경 ( 인천대 ) I. 들어가는말 TestDaF는유럽공통참조기준 B2-C1수준의독일어능력에대한공인평가도구이다. 2001년 1차시험시행이후현재까지안정적으로성장하여 2016년 11월 8일에 84차시험이시행되었다. 성장규모로보면, 2001 년도에 1,190 명이었던전세계응시자수가 2016년도에 44,070 명으로증가하였다. 국내외국어로서의독일어분야에서도 TestDaF가중급이상의공인독일어능력시험으로서확고하게정착되었다. 응시자들의출신국 182개중한국은현재까지다섯번째로많은수의응시자를배출하였으며, 지속적인증가세를유지하고있다. 본연구는이제시행 17년차에접어드는 TestDaF의현황을개관함으로써국내외국어로서의독일어분야에서이시험이갖는의미를조명하고, 독일어교수학습및테스트연구분야에맡겨진과제에관하여논의하고자한다. 2장에서는 TestDaF에관한국내외연구동향을개관하고 TestDaF의시험영역및과제의구성과핵심언어행위를간략하게기술한다. 3장에서는지난 16년간시행되어온총 84회 TestDaF의통계자료를기반으로하여국내학습자들의응시경향과숙달도의특성을추출하여개관하고자한다. 4장에서는이러한자료분석을바탕으로하여, TestDaF가단순히테스트를위한테스트가아니라, 학습지표로서의역할을할수있기위하여, 또한요구되는언어능력수준에도달하기위하여국내외국어로서의독일어교육분야에서고민해야할사항들을조명하고자한다. * 본논문은 2015 년도인천대학교교내연구지원비지원을받은연구임.

2 10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39 집 II. 독일어숙달도테스트 TestDaF II.1. 연구동향 TestDaF가담당하고있는가장큰관리적인기능은독일대학에서학업ㆍ연구하고자하는외국인들의독일어능력을평가하는것이다 년대까지는 PNdS (Prüfung zum Nachweis deutscher Sprachkenntnisse) 와 DSH (Deutsche Sprachprüfung für den Hochschulzugang) 를통해이러한평가가이루어졌는데, PNdS와 DSH는각대학이개별적으로출제ㆍ관리하는평가체계로서테스트신뢰도 Reliabilität 확보에대한문제가끊임없이제기되어왔다. 이에 1998년에그대안체계에대한본격적인연구와개발이시작되었고, 2년후인 2001년에 TestDaF가도입되었다. 표면적으로는영어의 IELTS나 TOEFL과같이표준화된테스트도입이목표였는데, 이러한개편의배경에는독일대학의국제화와학술어로서의독일어의국제적인위상제고에대한오랜요구와논의가자리하고있다. TestDaF가도입된 2001년전후로는테스트의개발과방향검증등을위한다양한연구프로젝트들이수행되는데, Arras/Eckes/Grotjahn (2002) 를비롯하여다방면에서테스트이론에대한논의가이루어진다. 이와병행해서 학업을위한독일어능력 이라는평가목표를중심으로 TestDaF 등급수준에대한연구 (Kniffka/Rissom 2002) 와테스트품질관리 Qualitätssicherung를위한방안에대한논의가이루어진다 (Eckes 2003). TestDaF가도입기를거쳐공인독일어평가도구로서안착하게되면서가장중점적으로이루어진연구는 Arras(2006a, 2006b), Arras(2007b, 2007c) 등과같은영역별언어숙달도의평가방식에관한것이다. 이후유럽공통참조기준의영향범위가확대되면서 Arras (2007a) 등에의해숙달도의등급기준의문제가새로운차원에서논의되는데, 언어능력숙달도의기준에대한논의는 Kecker(2011, 2016) 에서와같이최근까지도

3 독일어능력시험 <TestDaF> 의현황과전망 103 지속적으로이루어지고있으며, 이러한연구결과는테스트타당도와의연관성하에 TestDaF 과제의실질적인개편으로이어지기도한다. 현재까지 TestDaF에대한국내연구는 TestDaF와 Flex의구성과문항체계를비교분석한조국현 (2004), TestDaF의시험영역중읽기이해영역의지문텍스트를기능화용론의언어행위이론을토대로분석한이원경 (2010) 이유일하다. 수학능력시험의제2외국어 / 한문영역에서독일어를선택하는응시자수가 2,000명이하인국내외국어로서의독일어에서연 1,000여명의학습자가응시하는 TestDaF는보다큰관심을갖고교육과연계해야할중요한테스트이며, 이를뒷받침할수있는지속적인연구또한동반되어야할것이다. 1) II.2. 평가목표와구성 TestDaF는다른독일어공인숙달도테스트에서와같이읽기이해 Leseverstehen(LV), 듣기이해 Hörverstehen(HV), 쓰기 Schriftlicher Ausdruck(SA), 말하기 Mündlicher Ausdruck(MA) 의 4개영역으로구성되어있다. 영역별과제수와수행시간은아래와같다. 1) LV (60분) : 읽기텍스트 3개, 총 30개문항 2) HV (40분) : 듣기텍스트 3개, 총 25개문항 3) SA (60분) : 쓰기텍스트산출 1개 4) MA (35분) : 말하기과제 7개다른독일어공인숙달도테스트들과구분되는 TestDaF만의특성은이시험이영어의 IELTS나 TOEFL과같이대학에서의학업을위한독일어능력을평가목표로한다는점이다. 전영역에서 TestDaF-Niveaustufe (TDN)4 이상을취득해야조건없이대학입학이가능한데, 2) 이는유럽 1) 2010 학년도이후수능독일어응시접수인원 : 2010: 3503 명, 2011: 2889 명, 2012: 2476 명, 2013: 2310 명, 2014: 1734 명, 2015: 2331 명, 2016: 1971 명, 2017: 1772 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자료 ). 2) 특정학과의경우 TDN3 이포함된지원자에게조건부입학을허용하는대학들도있다.

4 104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39 집 공통참조기준의 B2.2/C1.1 등급에해당하며일반적으로최소약 700 시간의학습단위를이수해야달성할수있는수준이다. 테스트의개발및주관기관인 Gesellschaft für Akademische Studienvorbereitung und Testentwicklung e.v. (GAST) 에의하면 TDN4를취득하는데약 시간의학습단위가필요하다. TestDaF의각등급을유럽공통참조기준의능력수준단계에비교하면 < 표1> 과같다. Gemeinsamer Europäischer Referenzrahmen für Sprachen A Elementare Sprachverwendung B Selbständige Sprachverwendung C Kompetente Sprachverwendung A1 A2 B1 B2 C1 C2 B1.1 B1.2 B2.1 B2.2 C1.1 C1.2 TestDaF-Niveaustufen (TDN) TDN3 TDN4 TDN5 < 표 1 > 대학에서학업과정을거치면서학문적인맥락에서의언어능력수준이점차발전되는것은비단외국어의경우뿐만이아니라모국어능력의경우에도마찬가지이다. 즉, TDN4는독일대학에서학업을시작하는단계에서요구되는최소한의독일어능력수준이라고할수있다. 따라서 TestDaF에제시되는과제들은학업초기단계의대학일상및학업과관련된대표적인언어행위능력들을반영하며, 이들은다음과같이요약될수있다. 학업과관련한일상적인텍스트를읽고이해할수있다. / 전문분야의주제를다루는기사나학문적인텍스트를읽고이해할수있다. / 학업과관련한일상적인대화를듣고이해할수있다. 전문분야의주제를다루는라디오인터뷰를듣고이해할수있다. / 강연및전문가인터뷰를들으면서필요한정보들을메모할수있다. / 특정한주제와관련하

5 독일어능력시험 <TestDaF> 의현황과전망 105 여맥락과구조를갖춘텍스트를구성할수있다. / 현상을기술하고생각을주장할수있다. / 학생들과의일상적인대화에참여할수있다. / 세미나혹은토론에참여하여전문분야의주제에관해맥락에적합하게말할수있다. 어떠한공인언어테스트도이러한언어능력을내용적타당도측면에서가장직접적이고도이상적인방식으로반영할수는없다. 테스트의실제형식을개발함에있어서는타당도이외에도신뢰도, 객관도및실용도등의요건들이중요하게작용하기때문이다. 특히 TestDaF는전세계적으로시행되는대규모평가도구로서과제및문항개발에서부터시행과평가, 사정에이르는전과정에대하여품질관리가생명인테스트이다. 따라서 TestDaF의영역별과제의내용과형식은이러한다양한테스트요건들간의접점에서유도해낸절충안으로이해할수있다. 대표적으로, 말하기영역의경우응시자의말하기능력이다양한의사소통상황에서어떻게산출되는지직접적으로평가하는것이타당도측면에서볼때가장이상적이겠지만, 이러한직접테스트방식은신뢰도와실용도등다른요건들과상충되는측면이클것이다. TestDaF 말하기영역은 Simulated Oral Proficiency Interviews (SOPI) 방식으로시행되는데, 파트너혹은조별대화로진행되는다른독일어공인시험의말하기영역과는큰차이가있다. SOPI 방식이란흔히 준직접 semi-direkt 방식으로도불리우는바와같이, 과제별로구체적인의사소통상황이제시되고가상의대화상대자가질문이나요청등의행위로반응을유도하면, 응시자는이에응하는형식으로과제를수행한다. 응시자의말하기산출은개별적으로녹음되어채점과정을거친다. 테스트요건들간의접점에서절충안을찾기위한논의의결과로채택된형태이며, 시험시행에있어서는이러한형식에적합한기술적인환경이요구된다. 3) 전체시험결과에서차지하는각영역의비중은동일하며, 전체적인 3) 녹음된데이터를기반으로한채점과등급사정의전과정은주관기관인 TestDaF-Institut 의관리하에 200 여명의전문채점관이진행한다.

6 106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39 집 합산등급이없이, 각영역이별도로사정된다. 영역별언어능력의개인차를명확하게측정한다는점에서는전세계적으로가장큰응시규모를갖고있는공인독일어테스트 Goethe-Zertifikat-B1(GZ-B1) 와같다. 다만, 4개의영역을선택적으로응시하여결과를조합하여활용할수있는 GZ-B1와는달리 TestDaF는이러한모듈시험이없다. II.3. 영역별수행과제 TestDaF의영역별특성을텍스트와수행과제의유형을중심으로개관하면 < 표2-1>, < 표2-2> 와같다. 1) 이해영역 (LV 와 HV) 담화유형 문항유형 Hörverstehen 과제1 과제2 과제3 일상대화 ( 대학일상의 2 인 ) 라디오인터뷰 / 토론 ( 대학생, 교수 3-4 인 ) 강연 / 인터뷰 ( 전문가, 학자 1-2 인 ) 단답형 (8 개 ) 진위형 (10 개 ) 짧은서술형 (7 개 ) < 표 2-1 > 텍스트유형 문항유형 Leseverstehen 과제1 (8개) 과제2 과제3 기술 / 브로셔 / 프로그램 ( 총 단어 ) 기사 ( 단어 ) 학술텍스트 ( 단어 ) 연결형 (10 개 ) 선택형 (10 개 ) 진위형 (10 개 ) < 표 2-2 > 언어이해능력을측정하는 LV 와 HV 에서는각 3 개의텍스트 / 담화유

7 독일어능력시험 <TestDaF> 의현황과전망 107 형과이에따른 7-10개의문항이수행과제로제시된다. 과제의수행은특정한정보가텍스트안에제시되어있는지를판단하고의미적인연관성을유추하고구체적인질문에메모형식으로답변하는방식으로이루어진다. 이해영역의문항중연결형, 선택형, 진위형의닫힌형식 geschlossen과단답형의반열린형식 halboffen의과제는정답을기준으로채점되며, 서술형의열린형식 offen은명확한기준항목들에따라채점된다. 2) 표현영역 (SA와 MA) SA의핵심은학문적글쓰기에서요구되는주요한언어능력으로서, 통계 / 동향에관한객관적인자료를정확하고체계적으로기술하면서핵심적인사항을조명하고정보를요약해서기술해야한다. 제시된주제와관련하여 1개텍스트를산출하며수행해야하는핵심적인언어행위들은아래와같다. ㆍArgumentieren ( 주장하기 ) ㆍÜberlegungen anstellen ( 논점을제시하기 ) ㆍVor- und Nachteile abwägen ( 장단점을비교하기 ) ㆍeigenen Standpunkt mit Argumenten belegen ( 근거를제시하며입장을표명하기 ) ㆍGegenargumente begründet widerlegen ( 근거를제시하며반대견해를표명하기 ) ㆍFolgerungen aus Argumenten ziehen ( 주장으로결론을이끌어내기 ) ㆍFremdmeinungen wiedergeben ( 제 3자의견해를서술하기 ) ㆍeigenkulturelle Phänomene sachlich darstellen ( 자신의문화권과관련한현상을객관적으로기술하기 ) MA 는 7 개의말하기과제로구성되는데각과제별로수행해야하는언

8 108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39 집 어행위는아래와같다. 과제 Sprechhandlung 언어행위 Informationen einholen ( 정보를요청하기 ) berichten / beschreiben / Sachverhalte darstellen ( 보고하기 / 기술하기 / 사실관계를객관적으로기술하기 ) in einer Grafik enthaltene Informationen verbalisieren ( 도표에담긴정보를기술하기 ) begründet Stellung nehmen / Vor- und Nachteile abwägen ( 자신의견해와그근거를대기 / 장단점을비교하기 ) Stellung nehmen / Alternativen abwägen ( 견해를제시하기 / 선택적사항들을비교하기 ) Hypothesen anhand einer Grafik entwickeln / vortragen ( 도표를기반으로하여추론하기 / 발표하기 ) begründet Rat geben / Meinung darlegen ( 근거를바탕으로조언하기 / 견해표명하기 ) < 표 3 > 위 7개과제의난이도배열은일정한패턴을따르는데, 과제 1, 2, 7은 TDN3 수준, 과제 3과 5는 TDN4, 과제 4와 6은 TDN5 수준에맞게구성된다. 난이도의이러한배열은다분히교육적 didakisch 배려의표현이다. 즉, 쉬운과제 ( 과제 1, 2번 ) 로시작하여응시자가테스트의형식에적응할수있는여유를제공하고마지막으로도 7번과제수행과더불어긍정적인기억을갖고시험장을떠날수있도록배열한것이다. 과제별난이도는다음과같은다양한요소들의조합을통해서조정된다. ㆍ주제 ( 일상적혹은객관적 / 학술적 ) ㆍ언어행위 ( 보고ㆍ기술하기혹은추론하기 ) ㆍ의사소통상황 ( 사무적혹은개인적 ) ㆍ의사소통맥락 ( 일상적상황, 대학에서의상황, 독일 / 출신국 ) ㆍ담화상대 ( 친구 / 학업동기 / 교수 )

9 독일어능력시험 <TestDaF> 의현황과전망 109 ㆍ친분 ( 개인적 / 사무적 ) 표현영역의과제는모두열린형식이므로응시자의쓰기ㆍ말하기산출의채점은전체적인인상과과제수행정도, 언어표현에대한세밀하고명확한기준항목을근거로하여이루어진다. III. 국내 TestDaF 의시행현황 4) III.1. 응시규모의성장및특성 TestDaF는 2001 년 1차시험시행이후현재까지꾸준히성장하여 2016 년상반기에누적응시자수 30만명을달성한바있다. 응시자들의출신국은총 182개국으로, 이중중국이가장큰비율을차지하는데, 2015년에는총응시자 37,881명중 38% 이상인 14,446명이중국인학습자일만큼급격한성장세를나타내고있다. < 도표 1> 은 기간의누적응시자수에서상위 10개국을나타낸다. 한국은 5번째위치를차지한다. < 도표 1 > 4) 이연구에제시된통계자료는, 일부일반에공개된자료와일부독일 TestDaF-Institut 의테스트통계분석팀에본연구를위하여추출을의뢰하여제공받은비공개자료에기반함.

10 110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39 집 2001년도에 1,190 명이었던전세계응시자수는지난 2016년도에는 11월 8일 84차시행과더불어연응시인원총 44,070명을기록하였다. 국내의경우에도 2001년총 72명에서 2016년에는 1,097명이응시한바, 대표적인공인독일어능력시험으로서확고하게정착되었음을알수있다. 응시자수를기반으로국내 TestDaF의성장세를개관하면 < 표4> 와같다. 시행연도 전체응시자규모 5) 국내응시자수규모인원성장율 (%) 인원성장율 (%) , , , , , , , , , , , , , , , , , < 표 4 > 위의통계자료에서보면, 시험도입초기 2-3년간인 에전세계응시자규모가급격히성장한다. 이것은 TestDaF가각대학별 DSH를대치할수있는표준화된평가도구에대한사회적요구에부응 5) 전연도대비성장률, 소수둘째자리에서반올림값.

11 독일어능력시험 <TestDaF> 의현황과전망 111 하는테스트로서안착한시기로볼수있다. 실제로도많은독일대학에서이시기에 DSH가폐지되고그기능이 TestDaF로이전된다. 또하나의특이한동향은 의비교적저조한성장폭인데, 그이전까지는매년새로운지역에수험기관 Testzentrum(TZ) 이추가되어오던것이이시기에는큰양적성장이없었던것이주요한요인중하나로추정된다. 그러나응시규모의증감과관련한변화들을단일한원인으로만해석할수는없다. 테스트시장에서의평가도구들간의경쟁구도에서부터멀게는독일국내및국제정세에이르기까지무척복합적인요인들이영향을미치기때문이다. 2016년현재는독일에 376개를포함하여전세계적으로 95개나라에 850개의 TZ이개설되어있다. 그중 460 여개 TZ은정기적으로 TestDaF를시행하는 Aktive Testzentren 으로분류되며이들테스트센터를통해 TestDaF에응시하는학습자의수는최근매년평균약 15% 의안정적인성장율을보이고있다. 국내응시규모에서특이한동향은도입이후약 10년간인 인데, 일정한방향성없이 -58% 에서 112% 에걸친성장률변화를나타낸다. 이러한흐름의배경에는무료응시였던첫해이후응시료가도입된점, TZ 의추가혹은참여및불참에따른응시환경, 대학입시에서 TestDaF 성적의활용도에대한입시요강변동사항등이있는것으로보인다. 2010년이후에는전세계적인동향과마찬가지로두자리수이상의안정적인성장율을나타내고있다. 2016년의전년대비급격한성장세는 < 표5> 에서보듯이중국인학습자들의 방문응시 의증가와직접적인연관성을갖는다. 국내 TZ의외국인응시자수 < 표 5 > 6) TestDaF-Institut 는연 6 회일정에 TestDaF 를주최하며, 일정별참여여부는 TZ 의자율적결정이다. 여기서 정기적 시행은연 1 회이상의참여를말한다.

12 11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39 집 에는총 10명의외국국적응시자가있었는데, 2010년이후, 특히 2012년부터는중국인응시자들의수가꾸준히증가된다 년의 222명중 210명이중국국적의응시자인데, 응시자의현주소가대부분중국인것으로보아, 국내에서유학하는중국인학생수의증가와는직접적인관련성이없는것으로보인다. 그보다는최근중국인독일어학습자수의규모와그성장세에비해중국내 TZ의수가 9개소로소수인것과, TZ 별시험참여횟수도최대연 3회로제한되어있는상황에서인접한한국의 TZ에서응시하는중국인학습자들이증가한다는해석이타당할것이다. 7) III.2. 능력수준의분포 응시자들의테스트성적에관한통계에의하면 4개영역모두에서 TDN4 이상을취득하는응시자의비율은평균 27.3% 이며, 적어도한개 < 도표 2 > 7) 한국내 TZ 는 7 개이다.

13 독일어능력시험 <TestDaF> 의현황과전망 113 영역에서는 TDN3을, 나머지영역에서는 TDN4 이상을달성하는비율은 41.6% 이다. 즉, 대학입학이가능한수준의성적을취득하는응시자는약 68.9% 에달한다. TDN3 미만의능력은세분화하여사정하지않고 unter TDN3 로과락처리가되는데, 한개이상의과락을받은응시자의비율은 31.1% 이다. < 도표2> 는이 3개그룹을 hoch/mittel/niedrig로분류하여출신국별로비교한자료이다. 8) 위비교에서알수있듯이성적분포는지역별로확연한차이를드러낸다. 러시아와유럽지역, 미국이두드러지게우수한결과를나타내는반면, 남미와아프리카, 아시아지역은이와는대조를이루며, 특히한국을비롯한몇개나라에서는 hoch-그룹의비율이 20% 이하로떨어진다. 국내응시자들은가장낮은비율의 hoch- 그룹과반대로가장높은비율의 niedrig-그룹으로구성되어, 비교대상나라들중가장하위의성적분포를나타낸다. 총응시자들의평균치와국내응시자의경우를좀더상세히비교하면 < 표6> 과같다. 전체응시자 국내응시자 hoch 27.3% 17.6 mittel niedrig < 표 6 > 국내의경우전영역 TDN4 이상인 hoch-그룹과 TDN3이포함되었지만과락은없는 mittel-그룹의비율이전세계응시자평균보다낮은반면, 한영역이상의과락이포함된 niedrig-그룹의비율은현저히높은것으로나타난다. 즉, 국내응시자의경우한개이상의영역에서 TestDaF 응시에적합한수준에아직못미치는학습자들의비율이전세계평균보다상대적으로높은것이다. < 표7> 은이러한경향이지난 8) 도표의막대는좌측부터우측으로 niedrig-mittel-hoch 그룹의비율을나타냄

14 114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39 집 16 년간어떠한흐름으로지속되어왔는지나타내고있다 hoch 23.4% mittel niedrig < 표 7 > < 표7> 은 5년단위로국내응시자들의성적분포를개관한것인데, 전체적으로 hoch-그룹비율의감소와 mittel-그룹비율의증가를뚜렷하게확인할수있으며, 이에반해 niedrig-그룹의비율은점차적으로감소되어왔음을알수있다. 이러한흐름은일차적으로는국내에서 TestDaF 의구체적인수준과과제및문항의형식에대한인지도가높아진데다, 독일어를이수한학습단위가비교적많은 준비된 응시자의비율이증가했기때문이라고해석할수있겠다. 나아가국내응시자들의경우 TestDaF 응시가반드시독일대학에서의학업을목표로하여이루지기보다는대학입시나취업지원에좀더유리하게작용할수있는공인자격증취득으로서의의미가크다는점과도무관하지않을것이다. 전세계남녀응시자의비교에서는여성응시자가남성응시자보다다소우수한성과를나타낸다. 전체응시자 국내응시자 여 남 여 남 hoch 32.4% mittel niedrig < 표 8 >

15 독일어능력시험 <TestDaF> 의현황과전망 115 < 표 8> 에서와같이국내응시결과에서도전세계응시자의성별성적분포와같은경향을확인할수있다. 다만 hoch-그룹과 niedrig-그룹에서의남녀응시자간의차이가전세계평균비교에서는확연하게큰반면국내응시자의경우에는성별차이가그리크지않은것으로나타난다. III.3. 영역별숙달도의특성 읽기이해, 듣기이해, 쓰기표현, 말하기표현각영역에서어떠한숙달도를달성하는가는개별응시자들의특성과학습이력에따라서달라진다. 그럼에도, 동일한모국어와비교적유사한학습이력을배경으로하는언어문화권의응시자들에게있어서는다른문화권과비교했을때구분이되는경향이있음은모든공인언어테스트에서어렵지않게확인되는바이다. 따라서 TestDaF에나타난국내응시자들의영역별성적분포의특성을살펴보는것은테스트연구와교수법적차원모두에서의미있는일이다. < 표9> 은국내응시자들의영역별등급분포이다. 등급 LV HV SA MA unter TDN % TDN TDN TDN < 표 9 > < 표9> 에서아래와같은특이한분포를추출해낼수있다. 1) 전영역에공통적으로 TDN3의비중이가장높다. 2) HV영역은 unter TDN3의비중이다른영역보다현저하게높다. 3) LV 영역은 unter TDN3의비중이다른영역보다상대적으로낮고영역내의등급중에서도가장비중이낮다.

16 116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39 집 4) MA영역은 unter TDN3의비중이다른영역보다현저하게낮고영역내의등급중에서도상대적으로낮다. 5) 표현영역은이해영역보다 unter TDN3의비중이낮고, TDN3의비중이현저하게높으며 TDN5의비중이현저하게낮다. 위의등급분포양상은다음과같이국내응시자들의영역별숙달도에대한직접적인정보를제공하며, 이정보들은교수학습과정의설계와개선에매우중요한정보가될수있다. 1) 네개등급중에서 TDN3가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는것은전영역에공통적이다. TDN3는영역합격을위한최소수준인 B2.1에해당하는등급으로서, 모든영역에서응시자들의 3분의1 이상이 B2.1 수준의숙달도를나타낸다는것이다. 두번째로높은비중을보이는등급은 TDN4인데, HV영역은예외이다. 2), 3) HV영역은과락에해당되는 unter TDN3가 TDN3에이어두번째로높고, 특히동일한 TDN3 등급에대한영역간의비교에서도현저하게높은수치를나타낸다. 같은이해영역인 LV의경우에는이와는달리과락비율이영역내의등급중가장비중이낮고, 동일한등급에대한영역간의비교에서도낮은수치이다. 즉, HV에있어서높은실패율은언어이해능력자체의어려움보다는음성언어를도구로하는의사소통과관련한어려움에기인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이것은국내응시자들이음성언어에대한노출빈도가문자언어에비해현저히낮은학습과정을거쳐왔다는사실을확인시켜준다. 4) 그런데 MA영역의경우에는 unter TDN3의비중이상당히낮고, 동일한등급에대한영역간의비교에서도현저하게낮다. MA는 HV와같이음성언어를도구로하는영역임에도 HV와는달리실패율이이렇게높지않은이유는무엇일까? 음성언어에대한노출빈도의정도가표현능력에미치는영향이이해능력에비해서상대적으로낮은것만은분명하다. 5) 이해영역과표현영역의비교에서두드러지게대비되는것중하나는표현영역에서 C1.1에해당하는 TDN5의비중이현저하게낮다는것

17 독일어능력시험 <TestDaF> 의현황과전망 117 이다. 그대신 TDN3의비중은두드러지게높고, unter TDN3는이해영역보다상대적으로낮다. 이해영역에비해과락은적으나, 합격의경우에는최저등급인 TDN3의비중이가장높은것이다. 이해영역에비해표현영역에서과락비중이비교적낮은것은표준화된테스트에서흔히확인되는경향이다. 즉, 이해영역과는달리표현영역에서는과제해결에필요한언어행위들을주요표현양식 Redemittel 들을중심으로능동적으로연습함으로써어느정도 대비 가가능하다는점이크게작용한다. 하지만테스트과제에대한연습을통해숙달도를향상시키는데는분명히한계가있으며, 표현영역의 TDN5의비중이현저하게낮은것도이와무관하지않을것이다. 표현의산출연습에는지속적이고학습자개별적인교정이동반되어야만효율적인능력향상을기대할수있다는사실을고려하면, TDN5의낮은수치는바로이러한과정이부족한교수학습현실에대한확인이기도하다. IV. 과제와전망 TestDaF는현재 Goethe-Zertifikat B1와함께국내독일어학습자들에게가장활용도가높은학습목표로자리잡았다. 그런데응시자들의학습이력에있어서 TestDaF는 GZ-B1와큰차이가있다. GZ-B1에응시하여성공적인결과 (sehr gut혹은 gut) 를취득하는데필요한수준인 B1.2 단계까지는 학습단위가필요하다. 이것을모두학교수업을통해이수하기는어려운것이국내독일어교육의현실이지만, 외국어고등학교와 DSD 학교등을중심으로한일부고등학교에서, 그리고대학의독어독문학과에서많은부분을교육과정을통해달성하고있다. 그러나 TestDaF 응시에요구되는수준은 TDN4나 TDN5 수준은말할것도없고최저합격등급인 TDN3 (B2.1) 단계까지만도 학습단위가필요한데, 이것이모두학교교육에편성되는일은극히예외적인

18 118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39 집 경우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 TestDaF 시험장을거쳐가는응시자수가연 1,000여명에달하는것은일단은고무적인상황이다. 이들중에는장ㆍ단기독일체류를통해의사소통능력을보완해온응시자들도있고학원등의시험대비강좌를이수하며테스트과제에대한트레이닝을받은경우도있을것으로, A2-B1 이후단계의학습과정은대부분학교커리큘럼밖에서이루어지는것이분명하다. 그러나테스트가갖는다양한기능들중관리기능이기형적으로부각되는국내교육현실에서 TestDaF 응시규모의발전상을고려하면, 외국어로서의독일어교육분야에서전문적인지원과관심을기울여야할부분임이분명하다. 능력수준에대한지표로서도독일어교육과연계되어야하는숙달도테스트이기때문이다. 그런데앞서말한바와같이커리큘럼을통해도달하기에는쉽지않은목표이므로효율적인학습자주도학습방안을개발하여활용하도록하는것이교수자의중요한역할중의하나일것이다. 9) 전문적인지원은테스트결과분석과관련해서도지속적으로이루어져야한다. 특히 III장에서조명한능력수준의분포와영역별숙달도와관련해서아래관점을포함한깊이있는분석이이어져야한다. 9) ㆍ다른공인외국어테스트에나타난한국인학습자들의영역별숙달도와는어떻게대비되는가? ㆍ다른공인독일어테스트에나타난한국인학습자들의영역별숙달도와는어떻게대비되는가? ㆍ다른언어권에속한응시자들의능력수준분포및영역별숙달도와는어떻게비교되는가? ㆍ능력수준분포와영역별숙달도는응시자들의학습이력과응시목적등과는어떠한상관관계가있는가? 10) 9) 이원경 (2013) 은이러한의미에서활용할수있는 Deutsch-Uni Online (DUO) 을소개하고국내대학에서의독일어교육과연계할수있는활용방안을제안한바있다. 10) 2010 년부터 TestDaF-Institut 는연구목적으로학습이력에대한정보를수집하여축적해나가고있다.

19 독일어능력시험 <TestDaF> 의현황과전망 119 이러한분석결과는교수학습과정의설계와개선방향설정에대한중 요한논점들을제공해줄수있을것이며, 본연구가미흡하나마그러한논의의시작점이되기바란다. 참고문헌 이원경 (2012): Charakterisierung der sprachlichen Handlung in den Texten des TestDaF - am Beispiel des Subtests Leseverstehen. 독일문학 114, 이원경 (2013): 새로운시험 Goethe-Zertifikat B1 - 특성과교육방안. 외국어로서의독일어 33, 조국현 (2004): 독일어능력평가시험 TestDaF와 FLEX의비교고찰 - 문항구성체계와문항형식을중심으로 독어교육. 29, Arras, U. (2006a): Testen und Beurteilen des Leseverstehens der Fremdsprache. Babylonia 6(3-4), Arras, U. (2006b): Was macht eine Aufgabe schwierig? Schwierigkeitsdeterminanten in Tests zur Überprüfung mündlicher Kompetenzen am Beispiel von TestDaF-Aufgaben des Subtests Mündlicher Ausdruck. In: Oesterreicher, M./Zahn, R. (Hrsg.): Lingua Franca Lingua Academica: Mehrsprachigkeit im europäischen Hochschulraum. Bochum: AKS-Verlag, Arras, U. (2007a): Der Gemeinsame europäische Referenzrahmen für Sprachen: Einige Auswirkungen auf Leistungsmessung und Unterricht. DaF-Brücke: Zeitschrift für Deutschlehrerinnen und Deutschlehrer Lateinamerikas 9, Arras, U. (2007b): Wie beurteilen wir Leistung in der Fremdsprache? Strategien und Prozesse bei der Beurteilung schriftlicher Leistungen

20 120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39 집 in der Fremdsprache am Beispiel der Prüfung Test Deutsch als Fremdsprache (TestDaF). Tübingen: Narr. Arras, U. (2007c): Zur Revision des Subtests Mündlicher Ausdruck der Prüfung Test Deutsch als Fremdsprache (TestDaF). Studienkolleg: Zeitschrift zur Pädagogik und Didaktik studienvorbereitender Kurse für ausländische Studierende 11, Arras, U., Eckes, T. & Grotjahn, R. (2002): C-Tests im Rahmen des Test Deutsch als Fremdsprache (TestDaF): Erste Forschungsergebnisse. In: Grotjahn, R. (Hrsg.): Der C-Test: Theoretische Grundlagen und praktische Anwendungen Bd. 4. Bochum: AKS-Verlag, Eckes, T. (2003): Qualitätssicherung beim TestDaF: Konzepte, Methoden, Ergebnisse. Fremdsprachen und Hochschule 69, Kecker, G. (2011): Validierung von Sprachprüfungen. Die Zuordnung des TestDaF zum Gemeinsamen europäischen Referenzrahmen für Sprachen. Frankfurt am Main: Peter Lang. Kecker, G. (2016): Der GeR als Referenzsystem für kompetenzorientiertes Testen: Was bedeutet der Bezug zum GeR für eine Sprachprüfung? Zeitschrift für Fremdsprachenforschung 27(1), Kniffka, G./Rissom, I. (2002): Die Niveaustufen des Europarates als Basis für die Entwicklung studienrelevanter Tests: TestDaF. In: Wolff, A. & Lange, M. (Hrsg.): Europäisches Jahr der Sprachen: Mehrsprachigkeit in Europa (Materialien Deutsch als Fremdsprache, Bd. 65. Regensburg: Fachverband Deutsch als Fremdsprache,

21 독일어능력시험 <TestDaF> 의현황과전망 121 <Zusammenfassung> TestDaF in Korea - Evaluation und Perspektive Lee, Wonkyung (Incheon Univ.) Der TestDaF besteht seit nun 16 Jahren. Was im Jahre 2001 mit nur 1,190 Teilnehmenden begann, hat sich 84 Termine später zu einem soliden Messinstrument für Deutsch als Fremdsprache mit weltweiten Anerkennung entwickelt. Auch in Korea ist der TestDaF zur teilnehmerstärksten Prüfung auf fortgeschrittenem Niveau angewachsen. Dies wird nicht zuletzt durch die Bilanz bestätigt, dass Korea auf Platz fünf der größten Teilnehmerländer liegt. Die vorliegende Arbeit hat zum Ziel, auf den bisherigen Entwicklungsprozess dieser Prüfung in Korea zurückzublicken und anhand statistischer Daten charakteristische Merkmale des Leistungsprofils der koreanischen Teilnehmenden aufzuzeichnen. Das zweite Kapitel gibt einen Überblick auf die Kernforschungen und eine kurze Beschreibung des Formats sowie des Konstrukts dieser Deutschprüfung. Das dritte Kapitel beschäftigt sich zuerst mit der Zahlenentwicklung der Teilnehmenden und mit den Prüfungsergebnissen im internationalen Vergleich. Anschließend wird das Leistungsprofil der koreanischen Teilnehmenden in Bezug auf die Verteilung der Niveaustufen in den 4 Prüfungsteilen bewertet und charakterisiert. Im vierten Kapitel wird dann versucht, aus den gewonnenen Erkenntnissen zusammenfassend eine Folgerung zu ziehen und eine Verbindung zwischen der Leistungsmessung und dem Lehrlernbetrieb im Bereich DaF herzustellen.

22 12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39 집 주제어 Stichwörter 언어테스트숙달도테스트외국어로서의독일어독일어능력시험 TestDaF 평가와사정 Sprachtest Proficiency test Deutsch als Fremdsprache TestDaF Bewertung und Beurteilung 논문투고일 : 심사완료일 : 게재확정일 : wklee@incheon.ac.kr 주소 : 인천시연수구송도동아카데미로 119 인천대학교 15/514 독어독문학과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41, 2017, 241-274 ( ).. (CBC), (CIC)., -.,., CIC CBC.,,. I.,., ( )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가상공간그룹소통의특징연구 243. II.3,.,. III.3..,. II.2., - ( 2016 ).. - -. 1),.

More information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합의안의 제시와 채무의 승인* - 大 法 院 2008.7.24. 선고 2008다25299 판결 - 백 경 일** [ 사실관계 및 판결요지 ] I. 사실관계 원고인 진주상호저축은행 1) 은 1997년 8월 19 일 한국주택 주식회사( 이하 한국주택 이라 한다) 와의 사이에 차용금액 5 억 원, 거래기간은 2 개월로 하는 어음거래약정을 체결하였고, 같은 날 한국주택에게

More information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CHUNJAE EDUCATION,INC. CHUNJAE EDUCATION,INC. CONTENTS 06 07 08 10 12 14 16 양도원 ( 독일어 I II) 경희대학교외국어교육학과학사 Goethe-Institut (Deutschlehrer-Diplom) 서강대학교독어독문학과석사, 박사 주한독일문화원어학부전임강사 EBS TV Deutsch heute

More information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32).,.,. 1),. 1),,,,,,,,.,,, 2002, 21. 26 3,..,,,. GMO, LMO.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WTO OECD. LMO(Living Modified Organisms). LMO GMO 1992 (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Rio.,,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 Kernig. Kreativ. www.studio1.de Studio1 Kommunikation GmbH Kommunikation verbindet. Menschen, Märkte und Momente. Kommunikation ist immer und überall. Und: sie

More information

> 국가기술자격검정시행계획 2015. 11. 2016 - 4 - 1. 근거 2. 기본방침 - 1 - 3. 세부시행계획 - 2 - - 3 - - 4 - 4. 검정별시행계획 - 5 - - 6 - - 7 - 기술사 종목별시행회 108 110 108 110 108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통편집.hwp

통편집.hwp 발 간 사 법학전문대학원 설립이라고 하는 법학계의 큰 변화를 몸소 겪으며 이러한 변화에 상응한 교육과 일정을 소화하기에도 빠듯한 일정 중에도 불철주야 연 구에 매달리시는 학계와 실무계의 많은 학자분들 및 독자분들에게 감사와 존 경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유난히 더웠던 날씨 탓에 끝날 것 같지 않았던 여름도 지나가고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의 볕을 이겨낸 곡식이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54)

¿Ü±¹¹ýÁ¦³»Áö09054) Germany,,,.. (Vom Feld bis auf den Tisch) (Weißbuch zur Lebensmittelsicherheit) ). (EG Verordnung) Nr. /. ) /. ( ), ( ), (Rückverfolgbarkeit, ), ( ). (Europäischen Behärde für Lebensmittelsicherheit).

More information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제 26 회 한국어능력시험 The 26th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일반한국어능력시험 (S-TOPIK) 초급 (Beginner) B 1 교시표현 ( 어휘및문법, 쓰기 ) 수험번호 (Application No.) 이름 (Name) 한국어 (Korean) 영어 (English)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More information

도식악보활용\(민경훈\)

도식악보활용\(민경훈\) I 1924 (Gnther-Schule) (),, 1925 (Musikp dagogische Reform) 1 1930 (COrff 1895-1982) (Orff-Schulwerk) 1950, 1954, (ThWAdorno 1903-1969),, 1 1960 (Musikpdagogik) ) DStoverock: ber Sinn und Schicksal der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한국어능력시험개편체제 Q & A - 1 -

한국어능력시험개편체제 Q & A - 1 - 한국어능력시험개편체제 Q & A - 1 - 1 변경된한국어능력시험은언제부터적용되나요? 2014 년 7 월 20 일 ( 일 ) 시행하는제 35 회한국어능력시험부터적용됩니다. - 2 - 2 변경된한국어능력시험의주요내용은무엇인가요? 구분현행변경후 시험종류 시험등급 평가영역 한국어능력시험 (TOPIK) 한국어능력시험 (TOPIK) 한국어능력시험초급 (1~2 급 )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 >.. 9..,.,,,..,,. (DOSB) 3.,. (Sporthilfe-Eid). * 2013 10 26 11. ** Erlangen, ***, .... (duale Karriere).,.,,,.. 1. citius altius fortius,.,,...,... 2012, 2014 2, U-17, U-20 2015. 1972 (ISF: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가정의 달 기념 심포지엄 ❷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재산, 상속법에서도 인정해야!! 고령사회에서 노년의 복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배우자 상속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민법상 부부재산제 개정을 주도 해온 상담소에서는 가정 내 양성평등과 혼인재산형성에 기여한 배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가정의 달 기념 심 포지엄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22 법학논고제 63 집 ( )

22 법학논고제 63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63 집 (2018.10) 21 54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63 (Oct 2018) pp.21 54. 주제어 : 로스쿨의현재모습, 변호사시험합격률, 로스쿨교육체재개편, 변호사시험과목개편, 실무교육강화 투고일 : 2018.9.12. / 심사일 : 2018.10.16. / 게재확정일

More information

<31322D BFDCB1B3B0FCC8C4BAB8C0DA20BCB1B9DFBDC3C7E820B9D720B1B9B8B3BFDCB1B3BFF820B1B3C0B0B0FAC1A420B0FCB7C32032C2F720BCB3B8EDC8B820B0B3C3D628C3B

<31322D BFDCB1B3B0FCC8C4BAB8C0DA20BCB1B9DFBDC3C7E820B9D720B1B9B8B3BFDCB1B3BFF820B1B3C0B0B0FAC1A420B0FCB7C32032C2F720BCB3B8EDC8B820B0B3C3D628C3B 국립외교원선발및임용관련주요내용 < 국립외교원선발제도흐름도 > 1. 외교관후보자선발시험선발전형개요 다양한우수외교인재충원을위해 1 일반전형 2 지역전형 3 전문분야전형을구분하여선발 전형별선발비율은외교인력수요에따라매년변동가능하며, 구체적인선발인원은 2013년 1월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통해공고예정 일반전형전략적실무능력을갖춘글로벌외교인력 지역전형 지역정세및해당지역언어에능통한전문인력

More information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415.2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L) Übergangstari Dortmund - Hamm Verkehrsgemeinschat

More information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77)..... :,,,,,,.........,.. ( ). *,. (2015.11.19), (2015.12.5), (2015.12.20) - 269 - 9 2 (2015)......,.,,,... 1962 2015.. 2003 8 2005 2 22-270 - -.,..... ( 652, 653 ).. ( ) ( )..,., - 271 - 9 2 (2015)....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2011년 제 9회 최우수상.hwp

2011년 제 9회 최우수상.hwp 1) 고려대학교교육학과석사과정 (nayoung725@yahoo.co.kr) 2) 고려대학교교육학과박사과정 (seo2jin@hanmail.net) 3) 고려대학교교육학과석사과정 (premier110@hanmail.net) 성별지역계열학업진행여부 총사례수 일주일평균아르바이트시간 ( 시간 ) 남 1510 8.9 여 1457 8.4 동지역 2573 8.5

More information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73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1) 공진성 조선대학교 국문요약 테러는 왜 궁극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며, 성공하지 못하는 테러를 사람들은 왜 자꾸 하는 걸까? 우리 시대의 안타까운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폭력의 관계를, 그리고 정치적 폭력이 가지는 테러적 속성을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Ich komme aus Korea. 나는한국에서왔습니다. Ich bin

More information

평가론 1. 한국어수업과평가 1) 한국어수업에서교사는끊임없이학습자를평가함 2) 평가 (assessment) 는광범위한영역에걸쳐교육내내실시되는능력측정활동임 - 퀴즈, 받아쓰기, 중간시험, 기말시험등의형식적인시험 - 객관적인지식뿐만아니라주관적인수행을통해장기간실시되는측정활동

평가론 1. 한국어수업과평가 1) 한국어수업에서교사는끊임없이학습자를평가함 2) 평가 (assessment) 는광범위한영역에걸쳐교육내내실시되는능력측정활동임 - 퀴즈, 받아쓰기, 중간시험, 기말시험등의형식적인시험 - 객관적인지식뿐만아니라주관적인수행을통해장기간실시되는측정활동 평가론 1. 한국어수업과평가 1) 한국어수업에서교사는끊임없이학습자를평가함 2) 평가 (assessment) 는광범위한영역에걸쳐교육내내실시되는능력측정활동임 - 퀴즈, 받아쓰기, 중간시험, 기말시험등의형식적인시험 - 객관적인지식뿐만아니라주관적인수행을통해장기간실시되는측정활동 3) 시험 (test) 는객관적인지식에대해단기간에실시되는도구나절차를말함 2. 한국어평가의목적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2020 학년도수시모집요강

2020 학년도수시모집요강 2020 학년도수시모집요강 본 2020 학년도수시모집요강은추후변동될수있으니우리대 학입학안내홈페이지의최종모집요강을반드시확인하고지원 바랍니다 문의사항 : 금강대학교입학관리팀 (041-731-3050) - 2 - I. 4 ( ( ), 3.0), 7,,, 2018 20 75.5% (+(),,,, ) ( ) GOLD() : = 81.8% : 18.2% 2 1 : 90

More information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203.0 5 G203.0 6 G203.0 4 G203.0 5 G203.0 6 G203 07 Ⅰ.0 0 G203 08 Ⅰ.0 9 J30 LBR003 0 2 2.0 8,9 D45 * 과목은 학년필수이므로졸업전까지반드시이수해야합니다. * 에대한안내 -(0 반 ) 영어외 : 영어, 일본,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Staatsministeriums für Arbeit und Soziales, Familie und Integration, 2015). 이번 글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직업 중의 하나인 소매업체 판매원의 직업훈련 프 로그램을 소개한다. Ⅱ. 소매업체 판매원

Staatsministeriums für Arbeit und Soziales, Familie und Integration, 2015). 이번 글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직업 중의 하나인 소매업체 판매원의 직업훈련 프 로그램을 소개한다. Ⅱ. 소매업체 판매원 독일 공인훈련직업(Anerkannte Ausbildungsberufe) - 소매업체 판매원 훈련과정 정미경 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 경제학 박사 Ⅰ. 들어가는 글 숙녀복 전문점, 백화점, 건축자재상, 슈퍼마켓, 식료품점, 주유소 등 어디서든지 상품을 판매 하는 곳이면 만날 수 있는 판매원은 한국뿐만 아니라 독일에서도 오래되고 다수가 종사하는 이른 바 흔한 직업

More information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단위학교성과제고를위한 교육여건개선방안탐색 모시는글 2012 년도에듀데이터활용학술대회프로그램 목차 n n [ 주제 1] 교육지원청수준에서기초학력결정요인분석연구 천세영 이성은 3 [ 주제 2] 비용함수모형에의한국 공립중학교적정교육비및가중치산출연구 오범호 윤홍주 엄문영 37 n n [ 주제 1] 토론 김영애 67 [ 주제 2] 토론 김성식 73 n n [ 주제

More information

Mappe_holzimgarten.pdf

Mappe_holzimgarten.pdf Blumentröge Preisliste 1 / 2019 Äusserst stabile Tröge, fertig montiert, mit Boden und Füssen Kieferkanthölzer 7x7 cm, kesseldruckimprägniert Alle Modelle fertigen wir auch nach Ihren Massangaben mit ohne

More information

%±¹¹®AR

%±¹¹®AR 2004 CONTENTS 03 04 06 14 21 27 34 40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Historical Dictionary of North Korea Auf den Spuren der Ostbarbaren Czech-Korean Dictionary 18 19 Transforming Korean Politics:

More information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inem anderen Land in Kombination im Blog von KiTA-Global.de

More information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 1 -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1] 입사지원서의학력과출신학교정보기재란유무 - 2 - 회사명 학력기입 고등학교대학석사박사출신학교명

More information

독일기악미학\(이경희\)

독일기악미학\(이경희\) 18 1 18 1 6 2 7 3 8 4 5 1 18 - -,, 17,,,, 15,,, :,, 18, 90,,, 18,, (),,,,,, 2 17 18 3,, ( ),,,, tragdie lyrique ( ) 18,,, 15, 18? (distinct),, 18, 3, (JMattheson 1681-1764), (KLJunker 1748-1797), (JNForkel

More information

41, 2017, * - 동사괄호를중심으로 18) ( ), A1 B1.,...,. 1) Verbalklammer, 2). I.,,. 20 * 2016.

41, 2017, * - 동사괄호를중심으로 18) ( ), A1 B1.,...,. 1) Verbalklammer, 2). I.,,. 20 * 2016. 41, 2017, 275-296 * - 동사괄호를중심으로 18) ( ), A1 B1.,...,. 1) Verbalklammer, 2). I.,,. 20 * 2016. 276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Verbalklammer 1),.., SVO/SOV,,, nicht, ( 2000, 2004, 2005, 2009 ). - 1) Weinrich(1993: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2016학년도 학생부전형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0점 처리(불합격처리) 관련 안내사항 Ⅰ. 기본 방향 2016학년도 학생부 전형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에 공인어학성적 또는 수학 과학 외국어 교과가 명시된 외부 수상실적이 작성된 경우 Ⅱ. 세부 내용 을 참고하여 0점(불합격

2016학년도 학생부전형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0점 처리(불합격처리) 관련 안내사항 Ⅰ. 기본 방향 2016학년도 학생부 전형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에 공인어학성적 또는 수학 과학 외국어 교과가 명시된 외부 수상실적이 작성된 경우 Ⅱ. 세부 내용 을 참고하여 0점(불합격 2016학년도 학생부전형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0점 처리(불합격처리) 관련 안내사항 Ⅰ. 기본 방향 2016학년도 학생부 전형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에 공인어학성적 또는 수학 과학 외국어 교과가 명시된 외부 수상실적이 작성된 경우 Ⅱ. 세부 내용 을 참고하여 0점(불합격) 처리 < 참고 : 보충 설명 자료 > 대상 전형 : 학생부 전형(학생부 교과, 학생부 종합)

More information

Durchführungsbestimmungen 시험시행지침 2 / 10 Durchführungsbestimmungen zur Prüfung GOETHE-ZERTIFIKAT A1: START DEUTSCH 1 시험시행지침 : GOETHE-ZERTIFIKAT A1: STA

Durchführungsbestimmungen 시험시행지침 2 / 10 Durchführungsbestimmungen zur Prüfung GOETHE-ZERTIFIKAT A1: START DEUTSCH 1 시험시행지침 : GOETHE-ZERTIFIKAT A1: STA GOETHE-ZERTIFIKAT A1: START DEUTSCH 1 DURCHFÜHRUNGSBESTIMMUNGEN 시험시행지침 Zertifiziert durch 인증기관 Durchführungsbestimmungen 시험시행지침 2 / 10 Durchführungsbestimmungen zur Prüfung GOETHE-ZERTIFIKAT A1: START

More information

ICT À¶ÇÕÃÖÁ¾

ICT À¶ÇÕÃÖÁ¾ Ver. 2012 T TA-11104-SA 4 21 21 42 65 91 103 124 140 161 187 Ver. 2012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4 Ver. 2012 Ver. 2012 5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6 Ver. 2012 Ver. 2012 7 ICT Standardization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4È£4)

¿Ü±¹¹ýÁ¦³»Áö0904È£4) (Mo-MiG, ).. ) ) ). (in der Krise), (Antwort)..... ) BT-Druks. /, BGBl I,. ) BT-Drucks. /. ) BR-Drucks. /; BT-Drucks. /. 42 Germany,,.....,. (haftungsbeschränkte Unternehmergesellschaft; ). ).. Nr.. (Versicherung)....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세계 비지니스 정보

세계 비지니스 정보 1.... 1 2. /2005... 3 3.... 6 4.... 8 5. /... 9 6....12 7. /...17 8....23 9. /...26 10....28 11....29 12....30 13. /...31 14....32 15....33 16. /...35 17....39 - i 18....43 19....46 20....51 21....53 22....56

More information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neralkonsulat Republik Korea Lyoner Str. 34(Turm B/ 13. OG.), Frankfurt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neralkonsulat Republik Korea Lyoner Str. 34(Turm B/ 13. OG.), Frankfurt 제 48 회한국어능력시험공고 제 48 회한국어능력시험 (TOPIK) 이다음과같이개최됩니다. 1. 주최 : 국립국제교육원 ( 주최 ), 주독한국교육원 ( 시행 ) 2. 시험일시 : 2016. 10. 15 ( 토 ), TOPIK I : 9:30 11:10, TOPIK II : 12:30~16:00 ( 수험생은시험시작 20 분전까지입실완료해야함 ) 3. 시험수준

More information

일정표 13:30 ~ 14:00 등록 14:00 ~ 14:20 개회식 사회 : 강경석 ( 대교협정책연구부장 ) - 개회사 : 윤형원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충남대총장 ) - 축사 : 이종훈 ( 중앙대학교총장 ) 14:20 ~ 15:05 주제발표1 : 대학별입학전형방법

일정표 13:30 ~ 14:00 등록 14:00 ~ 14:20 개회식 사회 : 강경석 ( 대교협정책연구부장 ) - 개회사 : 윤형원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충남대총장 ) - 축사 : 이종훈 ( 중앙대학교총장 ) 14:20 ~ 15:05 주제발표1 : 대학별입학전형방법 제 6 회대학교육정책포럼 대학학생선발방식의다양화방안모색 일시 : 2000년 9월 28일 ( 목 ) 13:30~ 17:30 장소 : 중앙대학교중앙아트센터대극장 주최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후원 : 중앙대학교 한국대학신문 EBS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일정표 13:30 ~ 14:00 등록 14:00 ~ 14:20 개회식 사회 : 강경석 ( 대교협정책연구부장 ) - 개회사

More information

歯7권2호.PDF

歯7권2호.PDF ( ).., 2002, 7, 2, 85 104. ( )., (),. 3, 3()... :,,,. 1. 15,000, 55 (Stachowiak, 1986). 3,...,. Broca, Wernicke, Lichtheim 86 . Bay 1969100 Broca,. BrocaWernicke 100,.. 1956 (Neurolinguistik ) (Neuropsychologie),.,.

More information

2번 대화를듣고, 남자의심정으로가장알맞은것을고르시오. W :Hey,Mark.WhatareyoudoingthisSaturdaynight? M :Nothingmuch.I m probablyjustgoingtostayhome. W :Oh,realy? M :Yeah.Ireal

2번 대화를듣고, 남자의심정으로가장알맞은것을고르시오. W :Hey,Mark.WhatareyoudoingthisSaturdaynight? M :Nothingmuch.I m probablyjustgoingtostayhome. W :Oh,realy? M :Yeah.Ireal 2012 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중학교 3 학년영어 지금부터듣기평가를시작하겠습니다. 선다형 1 번 ~15 번과서답형 1 번 ~3 번 문제는듣고푸는문제입니다. 녹음내용을잘듣고물음에답하기바랍니다. 내용은한번만들려줍니다. 1번 대화를듣고, 두사람이대화하고있는장소로가장알맞은것을고르시오. W :Helo.MayIhelpyou? M :Yes,please.I dliketobuyanew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2008 2019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발췌 편집한 것으로, 내용에 이상이 있을 경우 항상 다음의 원본 페이지를 참조할 것. http:

More information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erkehrsgemeinschat Münsterland/Ruhr-Lippe (VGM/VRL)

More information

메일접수 : :00 이전발송에한함 사진파일은모두메일로제출 접수된수험표는당일고사장에서배부됨.( 절취선을자르지말것!)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

메일접수 : :00 이전발송에한함 사진파일은모두메일로제출 접수된수험표는당일고사장에서배부됨.( 절취선을자르지말것!)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 제 54 회한국어능력시험공고 제 54 회한국어능력시험 (TOPIK) 이다음과같이개최됩니다. 1. 주최 : 국립국제교육원 ( 주최 ), 주독한국교육원 ( 시행 ) 2. 시험일시 : 2017. 10. 21( 토 ), TOPIK I : 9:40 11:20, TOPIK II : 12:50~16:20 ( 수험생은시험시작 30 분전까지입실완료해야함 ) 3. 시험수준 :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폴리리듬과 무질서...

폴리리듬과 무질서... : 1980 - (1985-88) -.. 70.... (1951-53), (1988-93), 70.. (1961) (1967) 60,. 1960 1980, 22. 60, 1 80.. 1 80. 70, 80,.. 70 1960 61 60. 60 70. 1972 6. 197350 ), 60, 8(, 2001), 421-455. ),.. 1980, 5, 1985-86.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TestDaF-Broschuere_koreanisch.indd

TestDaF-Broschuere_koreanisch.indd 여러분의학업은 TestDaF 와더불어시작됩니다 대학과전공에상관없이, TestDaF 는독일의모든대학에서독일어인증시험으로인정됩니다. Foto: Claudia Radecke TestDaF: 학업과취업을위한여러분의독일어인증시험 매년 25,000 건이넘는응시성적표가발급됩니다 : TestDaF 는독일대학에지원하는외국유학생들에게가장중요한독일어인증시험입니다. 4개의모든시험영역에서

More information

Max Muster, Kommissionsname Dieses ist ein Titel für eine Präsentation

Max Muster, Kommissionsname  Dieses ist ein Titel für eine Präsentation Kathrin Reckling-Freitag, Kommission Bibliothek und Schule 카트린레클링 - 프라이탁, 도서관과학교위원회 Kooperation zwischen Schulen und Öffentlichen Bibliotheken in Deutschland 독일의학교와공공도서관간의협력 Seoul 2. Juni 2016 2016 년 6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2017 www.ban.de/kursbuc 410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ten nur in den Zügen des Naverkers Farrad am Bano: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 )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 ) ~ 7. 6( ) 3 등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 )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 ) ~ 7. 6( ) 3 등 - 2012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2012. 5. 12( ) 2012 1. 1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2012. 7. 4( ) ~ 7. 6( ) 3 등록시간 : 09:00 ~ 18:00. : 2 ( 1 ). 1 3 (A4 1매, 워드작성 붙임서식

More information

<3231C3A4C8F1C5C22E687770>

<3231C3A4C8F1C5C22E687770> I. 서 론 426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7 II. (특수)교육학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몇 가지 뇌 연구의 결과들 428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9 430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31

More information

TOEIC 12월호*

TOEIC 12월호* ETS TOEIC S&W 개발자에게 듣는다 TOEIC S&W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됩니다 최근 우리 사회와 기업 환경에서 영어 말하기와 쓰기 능력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TOEIC S&W(TOEIC 말하기 쓰기)에 응시하는 사 람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험의 신뢰도를 좌우하는 시험 채점 과정과 채점 방식 등에 대해 TOEIC S&W를 개발한 ETS

More information

1차내지

1차내지 1»` 1904.1.1 10:39 AM ` 1 1»` 1904.1.1 10:39 AM ` 2 1»` 1904.1.1 10:39 AM ` 3 1»` 1904.1.1 10:39 AM ` 4 1»` 1904.1.1 10:39 AM ` 5 1»` 1904.1.1 10:39 AM ` 6 1»` 1904.1.1 10:39 AM ` 7 1»` 1904.1.1 10:39

More information

1

1 2014 년도기술수준평가결과 ( 안 ) - 120 개국가전략기술 - ( 1 ) 2014 가. 10대기술분야 ( 2 ) 나. 120개국가전략기술분야 ( 3 ) 다. 미래성장동력산업 (13 개 ) 분야 4. ( 4 ) 2014 년도기술수준평가결과 ( 안 ) -120 개국가전략기술 - 목차 1. 평가개요 1 2. 평가단계별추진절차 2 3. 평가결과 3 4. 국가전략기술로본미래성장동력산업별기술수준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

.,,,,.,.,.,, (Adop tionsvermittlungsg), (JÖSchG), (JGG). (Mutterschutzgesetz), (RVO). (Bunde serziehungsgesetz, BErzGG), (Erziehungsurlaub). (Bundesel

.,,,,.,.,.,, (Adop tionsvermittlungsg), (JÖSchG), (JGG). (Mutterschutzgesetz), (RVO). (Bunde serziehungsgesetz, BErzGG), (Erziehungsurlaub). (Bundesel . (.. %,.,..., (..,.,,. .,,,,.,.,.,, (Adop tionsvermittlungsg), (JÖSchG), (JGG). (Mutterschutzgesetz), (RVO). (Bunde serziehungsgesetz, BErzGG), (Erziehungsurlaub). (Bundeselterngeld und Elternzeitgesetz

More information

PDF

PDF 11 * * 1.,.. '(Einheit in Freiheit) (BRD ),,. 2.,. * * 12,, '., ' '.,. 3 1). 3. 1) 1 : ' 45 '.,,,,..,, (Mitbestimmungsrebht). '.,,, '.,. 1)., (die friedliche Revolution in der DDR),., :, ( :, 1990) pp.70

More information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외국어로서의독일어 38, 2016,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 유수연 ( 이화여대 ) I. 들어가며 자기주도적인학습자는자신의학습에대해책임을지는능력을소유한자이다. 이러한능력을가진학습자는학습목표,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외국어로서의독일어 38, 2016,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 유수연 ( 이화여대 ) I. 들어가며 자기주도적인학습자는자신의학습에대해책임을지는능력을소유한자이다. 이러한능력을가진학습자는학습목표, 외국어로서의독일어 38, 2016, 143-165 143 유수연 ( 이화여대 ) I. 들어가며 자기주도적인학습자는자신의학습에대해책임을지는능력을소유한자이다. 이러한능력을가진학습자는학습목표, 학습내용, 학습자료와학습방법, 평가의면에서혼자서모든것을결정하고전체의학습과정을통찰하면서학습목표에도달하는사람이다. 하지만무엇을언제, 어느정도의시간간격으로어떤학습자료를가지고얼마나공부하는지를스스로결정하고자신의학습성과를스스로판단할수있는능력은전문적인교육을받지않고는습득하는것이불가능해보인다.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어권도시형태학의계보 3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1890-1918)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1919-1933) : 도시형태학의정립기 Weimar 공화국시대 1 차대전후의과도기시절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 7 - 1 1-8 - - 9 - - 3 - - 4 - ( ) ( ) 2,318 1,524 1,389 135 116 49 135 494 % 65.7 59.9 5.8 5.0 2.1 5.8 21.3 1,888,484 1,350,486 99,913 49,599 65,913 322,573 % 71.5

More information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 났다. 두이스부르크-에센대학 노동기술연구소(Institut für Arbeit und Qualifikation,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2011³»ÁöÆíÁýÃÖÁ¾

2011³»ÁöÆíÁýÃÖÁ¾ 5 6 NDI POLICY SEMINAR 2011 7 8 NDI POLICY SEMINAR 2011 9 10 NDI POLICY SEMINAR 2011 13 14 NDI POLICY SEMINAR 2011 15 16 NDI POLICY SEMINAR 2011 17 18 NDI POLICY SEMINAR 2011 19 20 NDI POLICY SEMINAR

More information

SELECTION GUIDE SIZE ITEM MODEL DESCRIPTION PAGE MIN MAX SA R01 R1201 R101 CYLINDER SHAPE TYPE SA(Form A) ZYLINDER FORM TYP SA (Form A) D1.5 D.0 SB R0

SELECTION GUIDE SIZE ITEM MODEL DESCRIPTION PAGE MIN MAX SA R01 R1201 R101 CYLINDER SHAPE TYPE SA(Form A) ZYLINDER FORM TYP SA (Form A) D1.5 D.0 SB R0 Being the best through innovation F R Ä S S T I F T E A U S H A R T M E T A L L - For General Steels and Non-ferrous Metals etc. (mm & mm Shank Diameter) - Für normale Stähle und Nichteisenmetalle usw.

More information

FI_2017_007

FI_2017_007 Fahrplan-Information 007 / 2017 Erfurt Jena Gera Altenburg / Greiz Gera - Greiz - Plauen Mitte - Adorf / Plauen ob Bf Alle Züge entfallen zwischen Gera Hbf und Wünschendorf, Ersatz durch Bus Montag, 06.03.2017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최 최 최 최 율 최 최 최 고 저 고 저 고 저 고 저 고 저 유통경영과 105 2 년제 5.0 5.4 2.1 7.7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변협사보 4월호

+변협사보 4월호 Seoul Bar Association 2014. 08. 06_ 07_ 08_ 13_ 14_ 16_ 18_ 23_ 26_ 28_ 30_ 32_ 33_ 34_ 36_ 38_ 45_ 48_ 49_ 58_ 62_ 68_ 2014 August_3 2014.08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01

More information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n die Freude 기쁨에게바치는찬가 (Bariton Solo) O Freunde, nicht diese Töne! Sondern laßt uns angenehmere anstimmen und freudenvollere. ( 바리톤독창 ) 벗들이여, 이런노래는그만! 대신즐겁고기쁨에찬노래를불러보자. Freude, (Freude) Freude, (Freude)

More information

2 지방계약연구제 2 호 Ⅱ. 기본원칙규정 : 행정절차법제 54 조 제 62 조 2) 제 54 조공법상계약의허용 상이한법규가존재하지않는한, 공법적영역에서의법률관계는계약을통해체결, 변 경, 해지될수있다 ( 공법상의계약 ). 특히, 관청은행정행위를발하는대신, 행정행위의 2

2 지방계약연구제 2 호 Ⅱ. 기본원칙규정 : 행정절차법제 54 조 제 62 조 2) 제 54 조공법상계약의허용 상이한법규가존재하지않는한, 공법적영역에서의법률관계는계약을통해체결, 변 경, 해지될수있다 ( 공법상의계약 ). 특히, 관청은행정행위를발하는대신, 행정행위의 2 1) 독일지방계약법의기본내용 강기홍 * Ⅰ. 서언 지난 지방계약연구 창간호 (2010. 7) 에서는 독일지방계약법의기본구조 라는제목으로, 독일의지방자치단체들이어떤법적인틀에서공법상계약을체결하는지를개관하였다. 1) 주지하는바와같이, 독일은연방국가로서 16개의州들로구성되어있는바, 각각의주들은입법권, 사법권, 행정권을가지고있어각주들은일종의國家로서기능하고있다. 개별주들은입법권에근거하여지방자치단체가체결하는공법상의계약에관한기본내용을州의행정절차법에규정하고있는바,

More information

1978..,,,,,,, 9 (,,,,,,,,,, ) 2 (, ) 55,,. (Brian Simon), (1978) (1979). (1980), (1981), (1982)...,. 1997, (International Committee of Historical Scie

1978..,,,,,,, 9 (,,,,,,,,,, ) 2 (, ) 55,,. (Brian Simon), (1978) (1979). (1980), (1981), (1982)...,. 1997, (International Committee of Historical Scie 35 3 2013. 9, Vol. 35, No. 3, pp. 143 154. : - ISCHE 35, 2013(Riga) - ( ), ( ), ( ), ( ) 8 ISCHE 35, 2013(Riga). ISCHE International Standing Conference for History of Education. ( ).. 34 3 (2012 9 ) 35

More information

CRM 2010-65-11 2010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순회토론회 ( 전라북도교육청 ) 2009 개정교육과정의현장적합성제고를위한방향과과제 일시 : 2010년 11월 10일수요일 15:00 ~ 17:30 장소 : 전라북도교육청종합상황실주최 : 전라북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세부일정 15:00~15:10 : () - - ( ) 15:10~15:40

More information

< FC5EBC7D5C7FC5FBCF6B4C95FBFB5BEEE5FBFB5BFAA5FC7D0BDC05FBEC8B3BB5FC0DAB7E12DC5EBC7D5BABB2E687770>

< FC5EBC7D5C7FC5FBCF6B4C95FBFB5BEEE5FBFB5BFAA5FC7D0BDC05FBEC8B3BB5FC0DAB7E12DC5EBC7D5BABB2E687770> 수능 CAT 2014-3 2015 학년도통합형수능영어영역학습안내및 Q & A 자료집 www.kice.re.kr www.suneung.re.kr 수능 CAT 201 www.kice.re.kr / www.suneung.re.kr 2015 학년도통합형수능영어영역 학습안내및 Q & A 자료집 2015 학년도통합형수능영어영역학습안내 차례 Ⅰ. 시험체제 1 1. 평가목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