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년중국온라인애니메이션시장현황 - 지속적으로성장하고있는 2 차원문화의사용자는소비잠재력커, 중국애니메이션산 업의발전에많은영향을주고있음 년 ~2020 년중국 2 차원문화의사용자규모 ( 억명 ) 1. 동영상플랫폼의적극적인진출은중국애니메이션시장발전을가속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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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콘텐츠산업동향 7 CONTENT INDUSTRY TREND OF CHINA 2018 년 7 호 구분제목 주간 심층이슈 2017년도중국온라인애니메이션시장현황 - 동영상플랫폼의적극적인진출은중국애니메이션시장발전을가속화함 - 동영상애니메이션새구도 - 향후추세 각장르별차트 드라마시청률 TOP10 박스오피스 TOP10 음원 1 TOP10 예능시청률 TOP10 온라인 모바일게임 TOP10 음원 2 TOP10 한국콘텐츠북경비즈니스센터 북경비즈니스센터현지통역서비스지원안내 2016 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가이드 안내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운영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위챗공식계정 Korea Content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비즈니스센터

2 2017 년중국온라인애니메이션시장현황 - 지속적으로성장하고있는 2 차원문화의사용자는소비잠재력커, 중국애니메이션산 업의발전에많은영향을주고있음 년 ~2020 년중국 2 차원문화의사용자규모 ( 억명 ) 1. 동영상플랫폼의적극적인진출은중국애니메이션시장발전을가속화함 9000 세 2 차원사용자비율 AGG 유료사용자 학생사용자층의용돈에서차지하는비율 2017 년애니메이션산업규모는 1,500 억위안 ( 약 25 조 3,300 억원 ) 으로, 문화엔터산업총 시장규모의 24% 차지 년중국문화엔터산업의규모는 6,300 억위안을넘어섰으며이중중국애니메이션 산업규모는 1,500 억위안으로, 총시장규모의 24% 차지. - 중국문화엔터산업의 3 대핵심산업은게임, 애니메이션, 방송산업임 데이터출처 : 예은 < 중국애니메이션산업 IP 가치연구보고 > 데이터출처 : 전망산업연구원, 선완훙위안연구, 아이루이자문회사, 중진회사연구부 ; 9000 세 는 90 후 와 00 후 를통틀어이르는말 년 ~2020 년중국애니메이션산업규모 ( 억위안 ) 2017 년중국문화엔터산업의산업별규모 ( 억위안 ) 및점유율 (%) 공연산업, 490 음악산업, 746 방송산업, 1369 게임산업 2200 애니메이션산업, 1500 동영상플랫폼의적극적인진출은애니메이션산업발전을가속화함 - 동영상플랫폼의애니메이션산업의적극진출은시작단계, 중반단계, 후반단계를모두아우르는전반의산업사슬의구축을통해발전을가속화하고있음. 애니메이션 IP 전반산업사슬 시작 : 콘텐츠제작 중반 : 방영플랫폼 후반 : IP개발 제작회사제작 동영상플랫폼 파생품 게임 < 데이터출처 : 예은 < 중국애니메이션산업 IP 가치연구보고 > 주 : 중국애니메이션산업시장규모에는시작단계의제작, 중반단계의발행및방영, 후반단계의파생품 개발등각부분의시장규모합계. TV 플랫폼 소설 소비력이강한 9000 세 (90 후 와 00후 를통틀어이르는말 ) 세대가중국애니메이션산업발전의주요소비층으로부각함 동영상자체제작플랫폼 애니메이션영화 / 리얼극 년, 중국애니메이션산업의사용자규모는 3.1억명으로동기대비 14.8% 성장, 9000 세 세대는애니메이션 2차원 1) 문화의주요소비군으로약 60% 를차지함. 거대기업및동영상플랫폼이참여 동영상플랫폼과 TV 플랫폼이동시에급성장 파생상품화가활발해지고, 동영상플랫폼도적극참여 1) 2 차원문화 란존재하지않는현실을실제존재하는것처럼만들어내는 ACGN 콘텐츠로정의된다. ACGN 은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소설의머리글임. 중국에서 2 차원문화산업은원천콘텐츠인만화나애니메이션등이크게성공할경우, IP( 지적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 중국에서는 콘텐츠자체 를의미한다 ) 를활용해다른매체로전환하고, 부가수익을발생시킴 대용량콘텐츠 + 아동용애니메이션 은동영상플랫폼의핵심전략임

3 - 대용량콘텐츠는동영상플랫폼이애니메이션산업진출의가장중요한전략으로플랫폼 내대용량콘텐츠중에서애니메이션콘텐츠의점유율은지속적으로상승하고있음. - 아동용애니메이션은동영상애니메이션소비의중심으로전체애니메이션의클릭수중 약 50% 를차지하고있으며, 성인용애니메이션은두번째소비콘텐츠로자리잡고있음 - 억대뷰이상의우수대표애니메이션는여전히시장에서많지않아, 향후동영상플랫 폼이애니메이션분야에서승자가될수있는요인이될것임 최근 3 년동안동영상플랫폼에서방영된애니메이션콘텐츠수 ( 부 ) 2017 년동영상플랫폼에서방영된애니메이션유형별분포 전년 령 2017 년동영상플랫폼에서방영된애니메이션클릭수분포 백만급이하 우수대표콘텐츠의동시방송은동영상플랫폼간의경쟁력을검증하게됨 년온라인에서새로방송된애니메이션은 600부이상에달함. 여름방학기간은온라인애니메이션작품이가장많이방송된기간이며동영상플랫폼들이애니메이션사용자를확대하는주요기간임. - 우수대표애니메이션작품을방송하는주요방식은동시방영임, 방송하고있는작품의월간방영률 1위는모두동시방영임. 그중 iqiyi는 1년중 7개월동안시청률 1위작품의방영량이가장높은플랫폼임 2017 년 1~12 월새로방영된애니메이션작품수, 방영량 성인 아동 백만급 천만급 억급 청소년 10 억 + 데이터출처 : 예은동영상싱크탱크 온라인애니메이션시장에서 iqiyi, 텐센트는점유율이가장높음 - 우수대표콘텐츠는애니메이션플랫폼의트랙픽 ( 流量 ) 을좌지우지하고트래픽을모으는큰장점을갖고있어, 동영상플랫폼이가장많은노력을기울이는분야임. - 각플랫폼별애니메이션콘텐츠의트래픽을보면 iqiyi는아동용애니메이션과청소년용애니메이션에서, 텐센트동영상은성인용애니메이션분야에서뚜렷한우세를보임 년온라인애니메이션콘텐츠방영량각플랫폼별분포도 매월새로방영되는작품수방영량 ( 억 ) 2017 년 1~12 월월별애니메이션방영량 1 위작품및방영량가장높은플랫폼 방영형식 방영량가장많은플랫폼 월 애니메이션작품명 방영량 ( 억 ) 동시방영 1월 부니베어 (6) 동시방영 2월 퍼피구조대포패트롤 (2) 동시방영 3월 페파피그 (2) 동시방영 4월 슈퍼윙스 (3) 동시방영 5월 부니베어 (8) 동시방영 6월 부니베어 (8) 동시방영 7월 부니베어 (8) 동시방영 8월 페파피그 (2) 동시방영 9월 부니베어 (8) 동시방영 10월 페파피그 (4) 동시방영 11월 페파피그 (4) 동시방영 12 월부니베어 ( 탐험일기 ) iqiyi 텐센트동영상 YOUKU 기타아동청소년성인 데이터출처 : 예은동영상싱크탱크 < 데이터출처 : 예은동영상싱크탱크. 통계주기 : 2017 년 1 월 1 일 ~12 월 31 일 > 주 : 월간방영량 1 위작품에는전체회차의작품이포함되지않음

4 2. 동영상애니메이션새구도동영상플랫폼이애니메이션산업에진출함에있어서 자체제작 / 판권콘텐츠 / 전산업사슬개발 / 해외수출 은핵심요소임 - 각동영상플랫폼은자체의강점을활용하여애니메이션산업에진출하고있음. 그중 자체제작, 판권콘텐츠, 전산업사슬개발, 글로벌합작을통한콘텐츠의해외수출 은동영상플랫폼이자체경쟁력을향상시키고시장에진출하는중요한전략임. 동영상플랫폼의자체제작이해마다증가함에따라, 애니메이션콘텐츠의질과방영량도동시에높아지고있음 - 최근동영상플랫폼들은애니메이션자체제작이점차늘어나고있음. 2017년자체제작작품수는 21부로, 총방영량은 57억뷰에달함. 2015~2017 년동영상플랫폼자체제작애니메이션작품분석 주요동영상플랫폼의애니메이션전략 핵심우세전략구도애니메이션자체제작콘텐츠해외수출진입경로 플랫폼내에서소설, 만화, 애니메이션, 리얼, 웹영화, 게임, 생방송및파생상품을비롯한 ACGN 2) 콘텐츠를통합. 2014년애니메이션창업투자사업부설립 창궁계획 ( 苍穹计划 ) IP 다원화개발 황징샹 ( 黄靖翔 ) 을 2 차원생방송모델로지정 린겅신 ( 林更新 ) 을 iqiyi수석추이겅관 3) ( 首席催更官 ) 으로임명 아동용애니메이션및 2차원애니메이션자체제작을동시에진행 텐센트애니메이션및텐센트그룹은그룹내부의우수자원통합및배치를통해산업사슬전반구축함 애니메이션창업투자전략실행및애니메이션 IP 의다원화개발을통해 IP 가치의극대화실현 성인용애니메이션자체제작을중점적으로추진, 중국제1위애니메이션플랫폼구축에박차를가함 전자상거래와결합하여파생품개발및판매를증가시킴 창 ( 创 ) 계획 창작, 수익창조, 선도 를통해전반애니메이션산업사슬구축 성인용애니메이션자체제작을중점적으로추진, 중국과일본의공동제작을통해콘텐츠의질을향상시킴 글로벌공동제작을통해콘텐츠의질을높이고, 세계각지역사용자의문화적차이에따른위험부담감소및문화적장벽을해소함. 글로벌발행을통해해외진출경로를구축하고해외시장에진출함 UP 주 가창작한 PUGV 콘텐츠생태에기반하여중국인터넷사이트에서사용자수가많은카페를구축. 개성적인우수콘텐츠의지속적인제공, 사용자체험업그레이드, 플랫폼기술과인프라건설강화등을통해상업화실현 작품수량 ( 부 ) 방영량 ( 억 ) 2017 년동영상플랫폼에서새로방영된자체제작애니메이션주요사례사례 1 iqiyi 자체제작애니메이션 < 만고선궁 ( 万古仙穹 )> 방송첫날 VIP 수입및 VIP회원가입자수가 iqiyi 플랫폼내 1위를차지함, iqiyi 의자체제작리얼리티영상물과종합예능콘텐츠를넘어섬 시즌 1의제4회는온라인으로방송되자마자회원이지불한비용만으로애니메이션투자비용을회수함 시즌 2가 3월 15일에 iqiyi에서방영. 사례 2 텐센트동영상자체제작애니메이션 < 전직고수 ( 全职高手 )> 제9회, 제10회방영당시유료수익은 1,100만위안 ( 약 18억원 ). 제11회방영당시수익은 1,400만위안 ( 약 23억원 ) 에달함 ( 수익금은텐센트동영상및 bilibili 동영상 (B 站 ) 두플랫폼의수익합계임 ). 우수한콘텐츠는사용자의사랑을받음. 이는사용자들이비용을지불하도록유도함 2) ACGN 은애니메이션 (A), 만화 (C), 게임 (G), 소설 (N) 의머리글임. 중국 ACGN 산업계의비유에의하면만화 (C) 와소설 (N) 은 IP 콘텐츠신압의 씨앗 이고, 애니메이션 (A) 은 증폭기 이며, 게임 (G) 은 지갑 이라고함 3) 추이겅관은아이치이이용자의시청욕구만족을위하여애니메이션이가급적빨리업데이트될수있도록감독하고재촉함 < 데이터출처 : 예은동영상싱크탱크 >

5 iqiyi, 텐센트동영상플랫폼이업계선두위치를차지하고있음 - iqiyi와텐센트의동영상은비교적강한콘텐츠보유능력을가지고있으며범차원 ( 泛次元 ) 4) 사용자를대상으로한플랫폼의영향력과우위가뚜렷함. 이는두플랫폼의목표와밀접한관계가있지만아직까지는안정적인경쟁구도를형성하지못함. - iqiyi는아동용및 2차원애니메이션을중심으로추진하고있음. 아동용애니메이션 APP 인치바부 ( 奇巴布 ) 와 2차원애니메이션 APP을독자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현재국내 40% 이상의국산아동용애니메이션콘텐츠을갖고있음. iqiyi의자체제작인아동용애니메이션 < 무적록전대 ( 无敌鹿战队 )> 과다수의 2차원애니메이션작품등우수콘텐츠가해외시장에진출함. - 텐센트동영상플랫폼은청소년용및성인용애니메이션의제작과방영에비교적으로많이참여함. < 전직고수 >, < 투파창궁 > 등은대표적인애니메이션임 2017 년국산애니메이션을방영한온라인플랫폼의방영량분포도 퍼피구조대포패트롤미국애니메이션 방영량 : 10 억 일본애니메이션 울트라맨지드 방영량 : 14 억 동영상애니메이션 국가및지역별 점유율 중국애니메이션 방영량 : 7 억 슈퍼윙스 (3) 방영량 : 31 억 기타 ; 영국, 한국, 대만 H e y Duggee1 매직치킨 방영량 : 8000 주 : 2016 년 1 월 1 일부터 12 월 31 일까지를통계함. 점유율은각국및각지역의애니메이션동영상방 영총량 ( 부 ) 의점유율을가리킴. 국산아동용, 청소년용온라인애니메이션시장경쟁이치열하고, 성인용애니메이션은 플랫폼자체제작을중심으로운영하고있음 - 우수국산아동용애니메이션은대표콘텐츠의핵심으로새로방영되는국산청소년용 애니메이션수는방영순위 10 위내의 50% 를차지하고있음 - 동영상플랫폼이국산성인용애니메이션시장에진출하면서텐센트동영상, YOUKU, iqiyi 는성인용애니메이션자체제작을적극추진하고있음 2017 년국산아동용애니메이션방영량순위 TOP 10( 억 ) 2017 년국산청소년용애니메이션방영량순위 TOP 10( 억 ) 2017 년국산성인용애니메이션방영량순위 TOP 10( 억 ) iqiyi 텐센트동영상 YOUKU 기타아동청소년성인 슝슝러왠부니베어 : 가을. 슈퍼윙스 3 폭렬비차 2 일인지하 2 바라라꼬마마술 진시명월군림천하여우요괴홍낭투파창궁 부니베어 : 여름. Nono Core3 전직고수 < 데이터출처 : 예은동영상싱크탱크 > - 국가별애니메이션점유율을살펴보면, 일본애니메이션과미국애니메이션점유율이 40% 이상에달하고있으며, 일부우수빅 IP( 大 IP) 5) 애니메이션콘텐츠의경우에는안정적인팬그룹도갖추고있음. 베바동요커커샤오아이부니베어 : 겨울. 슈퍼윙스1 슈퍼윙스2 피그맨 : 슈퍼. 협곡수사팀 Pobaby connotation 은하울트라맨매직스타비스트마스터 22 나의천첩여친 무경기화강호 : 불량인 2 화강호 : 배막정 10만개썰렁개그 3 요신기요괴명단 2 4) 범차원은 2 차원문화의파생문화임. 이는매니메이션, 소설, 만화, 게임, 영상등형식을포함되있음 5) 빅 IP 는영화, 드라마, 문학, 게임, 만화등으로재각색할수있는콘텐츠임. ['IP' 는 '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 ) 의줄임말로 ' 大 IP' 는이러한지적재산중잠재력이있고기대가치가큰콘텐츠를말함 ] < 데이터출처 : 예은동영상싱크탱크. 통계주기 : 2017 년 1 월 1 일 ~12 월 31 일 > 주 : 순위에는작품전회를포함하지않으며붉은색은 2017 년에새로방영된작품제목임

6 iqiyi는일본애니메이션에서뚜렷한성과를거둠. - 1월, 7월, 10월에서는연휴가많기에일본애니메이션이가장많이방영되는기간임. 특히여름방학이시작되는 7월은작품수및방영량이모두 1년중최고임. - 새로운일본애니메이션을방송하는플랫폼중에서 iqiyi는우수한일본애니메이션보유및방송에서뚜렷한우세를보임 년 1~12 월에방영된일본애니메이션수량및방영량 2017 년 1~12 월매월새로방영된일본애니메이션방영량 1 위작품및방영량이가장높은 방영량가장많은플랫폼 플랫폼 월작품명방영량 ( 억 ) 1월 울트라맨제로 2월 프레쉬프리큐어 3월 트리니티세븐 4월 실버가디언 5월 총황무진의파프니르 6월 크레용짱구 (6) 7월 울트라맨지드 8월 울트라맨엑스 9월 직감 & 알고리즘 10월 식극의소마 11월 내친구호비 (2) 12월 크레용짱구외전 < 데이터출처 : 예은동영상싱크탱크. 통계주기 : 2017 년 1 월 1 일 ~12 월 31 일 > PC 에서의일본애니메이션이인기및판권점유율에힘입어 iqiyi 는일본애니메이션을 시청하는주요플랫폼으로자리매김함 매월새로방영된작품수방영량 ( 만 ) - iqiyi 는모든일본유명애니메이션을 100% 방영함. 또한 <ONE PIECE>, <Dragon Ball Super> 등일본슈퍼애니메이션을단독방영하여해당분야에서우세를차지함 2017 년일본애니메이션방영량 TOP 10 위 ( 억 ) ( 방영플랫폼순위는방영량에따라배열 ) ONE PLECE 명탐정코난 : 중국어버전 드래곤볼 울트라맨지드 나루토 크레용짱구 2 울트라맨오브 크레용짱구 6 울트라맨티가 명탐정코난 : 일본어버전 < 데이터출처 : 예은동영상싱크탱크. 통계주기 : 2017 년 1 월 1 일 ~12 월 31 일 > 년, iqiyi 는새로방영된일본애니메이션 TOP 10 위중 6 개작품과 PC 에서의방영 시간이가장긴일본애니메이션 TOP 10 위중 9 개작품을방송함으로써유명일본애 니메이션작품의판권을가장많이소유한플랫폼으로됨과동시에또한사용자들이일 본애니메이션을시청할때가장먼저선택하는플랫폼으로됨 순위 2017 년새로방영된일본애니메이션작품순위 TOP 10 새로방영된작품명 월별 PC 에서의동영상방영총시간 ( 만시간 ) 1 MARGINAL BORUTO -NARUTO 나의히어로아카데미아 겁쟁이페달 (3) Re: CREATORS KiraKira Pretty Cure A La Mode 볼룸에오신것을환영합니다 그랑블루판타지 Ao no Exorcist 변변찮은마술강사와금기교전 방영플랫폼

7 순위 새로방영된작품명 2017 년일본애니메이션순위 TOP 10 PC 에서의동영상방영총시간 ( 만시간 ) 일본에서의첫방영시간 완료 / 업데이트중 1 ONE PIECE 년업데이트중 2 명탐정코난 년업데이트중 3 울트라맨 년완료 4 크레용짱구 년완료 5 NARUTO 년완료 6 Dragon Ball Super 년업데이트중 7 은혼 (GINTAMA) 년업데이트중 8 도라에몽 년완료 9 포켓몬스터 년완료 10 슬램덩크 년완료 방영플랫폼 애니메이션 IP 의전반산업사슬개발은사용자를확대하는중요한전략임 - 우수 2 차원애니메이션 IP 를핵심으로드라마분야에진출함으로써사용자의범위를계 속해서확장함. 애니메이션산업전반의산업사슬개발방식은향후의중요한발전방식임. 애니메이션전반의산업사슬구도및 IP 가치발굴 문학만화애니게임드라마파생품쇼핑몰 핵심 2 차원사용자 泛 2 차원사용자 사용자는핵심 2 차원으로부터범차원사용자에로확장 < 데이터출처 : 예은동영상싱크탱크 & ivideo Tracker;> 주 : PC 월별동영상방영총시간은 2017 년 1~11 월에 PC 에서의방영된일본애니메이션의총시간. 미국애니메이션이현황 대표사례 영역 << 灵域 >> 검왕조 << 剑王朝 >> 전직고수 << 全职高手 >> 개발분야 : 만화 게임 드라마 파생품 개발분야 : 게임 온라인드라마 파생품 개발분야 : 게임 드라마 파생품 년, 미국애니메이션방영량 TOP 3 작품은모두 10 억뷰를초과함. TOP 15 에진입 한작품의최저방영량이 2 억뷰이상에달함. 그중 iqiyi 는방영중인미국애니메이션 작품의판권점유율이가장많은동영상플랫폼임. - 동영상플랫폼은독특한우위로애니메이션전반의산업사슬구도를형성함 주류동영상플랫폼의애니메이션전반산업사슬구도분석 2017 년미국애니메이션방영량 TOP 15( 억 ) ( 방영플랫폼순위는방영량에따라배열 ) 퍼피구조대포패트롤 (2) BALIN 퍼피구조대포패트롤 (3) LEGO Ninjago: Masters of Spinjitzu badanamu 퍼피구조대포패트롤 (1) LEGO CITY TOYSRUS TRUCK 바비의드림하우스 (1) 재키찬어드벤처 badanamu 중국어바비의드림하우스 (2) 도라디익스플로러시즌 (8) 도라디익스플로러 ( 특집 ) De Agostini Minions & Gru's Diary < 데이터출처 : 예은동영상싱크탱크. 통계주기 : 2017 년 1 월 1 일 ~12 월 31 일 > 주 : 순위에는작품전회를포함하지않으며붉은색은 2017 년에새로방영된작품제목임. Light Novel 만화 판권애니메이션 자체제작애니메이션 게임 2018년초, iqiyi는온라인라이트노벨채널을개통, 라이트노벨과협력추진 2016년 9월, 온라인만화콘텐츠서비스개시, 온라인우수작품점유율이 70% 에달함. 판권애니메이션사업에진출, 아동용, 청소년용및일본만화등분야에서선두를차지함 2014 년 8 월부터자체제작애니메이션사업에진출. 최근년간계속해서영상물과게임의인터랙 2015 년에텐센트애니메이션, 라이트노벨사이트가공식적으로오픈. 텐센트애니메이션및동영상을통해원시적만화 IP 형성. 애니메이션판권사업에대거진출, 국산청소년용, 성인용애니메이션에서우세가뚜렷함 텐센트애니메이션및텐센트동영상의지지하에국산만화자체제작에주력하고있음. 텐센트애니메이션, 텐센트동영상및텐 알리바바 ( 阿里巴巴 ) 문학, 만화와의협동력. 애니메이션판권사업에적극진출. 알리바바문화엔터그룹의지지하에애니메이션자체제작을진행. 알리바바문화엔터그룹내부의자원협력 판권애니메이션및 UP 주 창작의 PUGV 콘텐츠쌍방향진출강화. 플랫폼내의게임운영

8 자체제작리얼리티드라마 생방송 파생상품 티브, 애니메이션과게임의인터랙티브, 종합게임의인터랙티브등 IP 운영모델구축을시도 년에 < 영역 >, < 검왕조 > 를리얼리티드라마로촬영한다고발표 년에 2 차원생방송을시도, 2017 년에황징씨앙 ( 黄靖翔 ) 을애니메이션 2 차원생방송모델로발탁. 시청과구매를동시에진행할수있는기술을통해관련파생상품을시청자에게추천. 개발사례 (1): <ONE PIECE> - 다각도운영으로가치를제고 - 성숙된일본애니메이션은방영량을높이는중요한콘텐츠임. iqiyi 는 2017 년 4 분기에 슈에이샤 ( 일본회사명 ) 의애니메이션 5 부를방영, 그중단독방영한 <ONE PIECE> 는 방영량및인기도에서큰성과를이룩함 - iqiyi 는애니메이션, 만화의인터랙티브, 파생상품개발및 PAOPAO 를통해 <ONE PIECE> 를전면적으로운영함으로써, 주요 2 차원팬덤을강화하고다양한부가가치를 창조할수있도록지원함. 센트게임은그룹내협력을통해애니메이션을게임으로전환하는개발을진행. 그룹내자유문학, 애니메이션등 IP를영상화하여시청자층확대. 텐센트애니메이션, douyu( 斗鱼 ) 등플랫폼을통해애니메이션 2차원생방송에진출. 텐센트동영상문학애니메이션쇼핑몰에진출 ; QQ플랫폼은 2 차원파생상품체험점인어만U품 ( 鹅漫 U 品 ) 개통. 개발. 자체보유 IP를부화시켜애니메이션과게임의상호전환을추진. YOUKU, laifeng( 来疯 ) 을통해생방송에진출. 타오바오 ( 淘宝 ), 티몰 (Tmall) 을통해파생상품판매. 플랫폼내부에생방송채널을개통. 사이트내에쇼핑몰을개설해판매. 애니작품 < 데이터출처 : 예은동영상싱크탱크. 통계주기 : 2017 년 1 월 1 일 ~12 월 31 일 > 개발사례 (2) : < 화강호 ( 画江湖 )> - 만화 - 영상인터랙티브를통해 IP 영향력강화 - 동영상플랫폼은애니메이션 IP 의다양한분야에서의인터랙티브를통해 IP 효과를계속 해서확대함. iqiyi 는애니메이션동시방영, 리얼리티드라마단독방영, 문학, 게임등 콘텐츠의인터랙티브와 PAOPAO 를통한팬관리, 쇼핑몰을통한파생상품판매등플 랫폼전체가 IP 를운영하는전략을통해 < 화강호 > IP 의영향력을계속해서확대함. 시리즈애니메이션운영 iqiyi 의 <ONE PIECE> 운영모델 iqiyi < 화강호 > 시리즈를운영한 IP 및방영량 ( 억 ) iqiyi 애니메이션 - 영상물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 만화인터랙티브핵심 2 차원사용자의충성도를강화하고 2 차원우수콘텐츠가치의부가개발을촉진. IP 파생상품개발 IP 파생상품개발을진행하여수익창출능력제고. PAOPAO 운영팬모임 <ONE PIECE> 의 PAOPAO 를통해팬경제를운영하고팬들의충성도를강화. 자체제작리얼리티드라마 누적방영량 : 94.3 억 iqiyi 단독방영 <ONE PIECE> 의 2016~2017 년월별방영량 ( 억 ) 시청자평가 : 9.5 점 화강호 : 불량인 화강호 : 영주 화강호 : 불량인 2 화강호 : 배모정 화강호 : 환세문생 화강호 : 불량인 1,

9 iqiyi < 화강호 > 시리즈를운영한 IP전략 플랫폼내에서효과적인 IP 인터랙티브를형성하고 < 화강호 > 시리즈의 IP 가치를제고하여효율성을발굴함 애니메이션동시방영 + 리얼리티드라마자체제작및단독방영 iqiyi 문학 시리즈게임 iqiyi PAOPAO 사용자를모으고팬덤효과형성 원작팬의관심을끌고플랫폼내에서콘텐츠의인터랙티브형성 영상물과게임의인터랙티브를이루고사용자를효과적으로분류. 온라인카페를운영하면서시리즈 IP 를위해사용자들을효과적으로분류 iqiyi 쇼핑몰 파생상품판매실현 < 데이터출처 : 예은동영상싱크탱크. 통계주기 : 2017 년 1 월 1 일 ~12 월 31 일 > 개발사례 (3) : < 영역 > - 애니메이션전반의산업사슬을개척 - < 영역 > 은동영상플랫폼산업사슬개발의대표작으로서소설을원작으로함. iqiyi 는애 니메이션 < 영역 > 의시즌 1~5 를제작함. 또한모바일게임, 인터넷게임, VR 게임, 영상및 파생상품등분야에도진출함으로써 IP 의고부가가치를실현함. iqiyi 애니메이션 < 영역 > IP 의전반산업사슬개발분석 (1) 해외판권의현지화개발 중외합작으로국제적인유명한애니메이션 IP를공동개발하고중국애니메이션의콘텐츠질과영향력을제고함. 대표작 : <Minions & Gru's Diary> (2) 국내판권의해외수출 중국회사에서투자. 국내또는국외애니메이션회사에서제작하고판권의해외판매및발행추진. 이는중국애니메이션이해외시장에진출하는중요한방식의하나임. 대표작 : < 무적록전대 > < 투파창궁 > (3) 중외합작투자제작 중국회사에서출품하는동시에외국회사와공동으로투자, 제작하며작품을전세계에발행. 이는중국애니메이션이해외시장에진출할수다른한가지방식임. 대표작 : < 용심전기 >( 龙心战纪 ) < 영검산별들의잔치 >( 灵剑山 ) 사례 1: <Minions & Gru's Diary> 여름방학기간동안큰인기 - 미국애니메이션 <Minions & Gru's Diary> 는유니버설픽쳐, 미구 ( 咪咕 ) 가공동으로제작한글로벌합작의성공적사례임. iqiyi, YOUKU 등플랫폼의동시방영은 2억뷰이상방영량을달성함. 애니메이션 iqiyi 제작 : < 영역 > 1~5 시즌누적방영량 : 10 억 iqiyi 의 PAOPAO 카페 운영사 : iqiyi 팬수 : 3.5 만콘텐츠수 : 2.4 만콘텐츠방영량 : 1.1 억뷰 <Minions & Gru's Diary>> 제작, 방영모델분석 제품제작방영플랫폼시장실적 만화 iqiyi 제작 iqiyi 평가 : 9.0 점애니메이션조회수 : 1,573.6 만 파생품개발 & 쇼핑몰판매 iqiyi 개발 iqiyi 쇼핑몰 유니버설픽쳐 글로벌개발 게임 온라인게임 : iqiyi + PPS 제작모바일게임 : iqiyi + 서산거제작 VR 게임 : iqiyi 제작 드라마 제작 : iqiyi + STRAW BEAR 2018 년방영 일루미네이션엔터테인 먼트 여러플랫폼공동방영 글로벌합작은애니메이션작품이글로벌시장에진출하는중요한방식임 - 동영상플랫폼은해외판권의현지화개발, 국내판권의해외판매, 중외공동투자제작등 글로벌합작방식을통해콘텐츠자체제작을진행함. 미구 ( 咪咕 ) 애니메이션 누적방영량 2 억돌파

10 <Minions & Gru's Diary> 온라인방영 100 일의방영추세 ( 만 ) 전체방영량 ( 억 ) 사례 3: < 용심전기 >, 애니메이션글로벌화의선진모델구축 - iqiyi에서출시하고도쿄tv, GREE, Medialink 에서공동투자한애니메이션 < 용심전기 > 는개발초기애니메이션과게임의결합부터글로벌유통및 iqiyi의적극적인팬운영에이르기까지, 중국애니메이션의해외시장진출을선도함중국애니메이션 < 용심전기 > 의글로벌화운영모델분석애니메이션제작및발행애니메이션방영플랫폼사용자운영 iqiyi 방영량 전체방영량 < 데이터출처 : 예은동영상싱크탱크. 통계주기 : 2017 년 5 월 22 일 ~8 월 29 일 > 사례 2: < 무적록전대 > 중국애니메이션해외진출의대표주자 - iqiyi 에서출시한 < 무적록전대 > 는바이어컴산하의 Nick 아동채널에서감독제작하고거액 을투자하여해외독점방영권을구매한작품임. 이작품은 Nick 아동채널이예약구매 한첫번째애니메이션임 년에 iqiyi, 절강위성 TV, Nick 아동채널을통해전세계에 서동시에방영할예정임. 중국애니메이션 < 무적록전대 > 의글로벌개발및발행방식분석 콘텐츠출품및제작콘텐츠방영플랫폼 중국동영상플랫폼에서출시및자체제작 글로벌아동채널 : Nick 아동채널 중국 TV 채널 : 절강위성 TV 중국동영상플랫폼 : iqiyi 글로벌온라인플랫폼및 TV 동시 중국동영상플랫폼에서자체적으로개발한애니메이션 IP, 처음으로글로벌온라인플랫폼, TV 동시 방영을이루어짐 방영 중국동영상플랫폼 iqiyi 중국내판권소유 도쿄 TV- 일본 5 대민영 TV 중하나 일본제 2 위게임업체 홍콩지역판권기구 2016 년 3 월 11 일글로벌최초방영플랫폼 2016 년 4 월 5 일, 이달의새콘텐츠로방영 동남아각방영사 미국, 유럽, 아프리카등지역에서판권판매및방영 스타 + 사용사자막인터랙티브로시청률제고 PAOPAO 에서팬들과의교류를통해사용자충성도제고 애니메이션과게임의결합글로벌발행 IP 팬을운영 3. 향후추세 추세 1: 동영상플랫폼의지속적인발전은중국애니메이션의영향력을향상시킴 - 동영상플랫폼의애니메이션분야에서지속적으로발전은중국애니메이션제작방식, 콘텐츠의질, 사용자규모, 유통방식등이보다성숙한방향으로발전하도록추진함. 동 시에애니메이션산업의글로벌화를추진할것임. (1) 자본의유입은산업의급성장을추진 시장의발전에힘입어대량의자본이애니메이션산업에투자하게되며결과적으로 이는전반산업의고성장을추진함. (2) 제작방식의글로벌화 글로벌합작이날로많아짐에따라애니메이션의콘텐츠질및비즈니스방식이점 차글로벌화되고있음. (3) 글로벌유통을지속적으로확대

11 제작방식및애니메이션콘텐츠의글로벌화는중국애니메이션의해외유통을촉진하여종합영향력을제고함. (4) 콘텐츠질의대폭향상플랫폼이애니메이션자체제작산업에진출하면서콘텐츠의질이향상되고중국애니메이션시장개척에도적극적임. (5) 사용자층전체연령대에로확장중국성인들이애니메이션에관심을보이면서사용자층도저연령대에서전체연령대로확대됨. 추세 3: 사용자가유료로애니메이션을시청하는경향이늘고있고향후애니메이션콘텐츠시청에서유료가주를이룰것임. - 현재사용자가애니메이션콘텐츠에대해비용을지불하는패턴은여전히향상되고있음. 2017년, 방영되고있는애니메이션방영량 TOP 50에서유료작품비율은 18% 를차지함. 우수콘텐츠의동시방영및단독방영이유료콘텐츠의절반을차지하고있으며, iqiyi의점유율이유료콘텐츠의 67% 로, 애니메이션유료시청에서가장큰점유율을차지하고있음 - 향후애니메이션은드라마, 영화등과함께콘텐츠의유료시청의주를이룰것임. 추세 2: 동영상플랫폼의전반에걸친산업사슬구축은애니메이션산업의경제가치를 제고함 2017 년방영된방영량 TOP 50 위애니메이션유료작품수점유율 - 동영상플랫폼은문학, 애니메이션을기반으로 IP의전면개발을진행하여강력한콘텐츠을형성함과동시에 IP 콘텐츠의가치를최대한높이고있음. 이를토대로중간단계에서글로벌유통을추진하여애니메이션콘텐츠의영향력을진일보확대시킴. 또한하부단계에서 IP의매체및상품등가치를충분히활용함으로써궁극적으로애니메이션 IP 의경제가치확대를실현함. 이방식은향후몇년간동영상플랫폼이애니메이션산업에진출하는중요한방식으로될것임. 무료 유료 동영상플랫폼의애니메이션산업사슬진출시향후발전모델 시작단계중간단계후반단계 문학만화애니애니영화 리얼영화 리얼드라마 무대극 게임 다원화콘텐츠형성, 견인효과형성 국내발행 국제발행 글로벌발행으로영향력확대 광고유료서비스놀이공원파생품 + 쇼핑몰 매체가치상품가치문화부동산 IP 라이선싱및상품판매 우수한콘텐츠및 IP 를기반으로서로다른분야의수익방식확대 동영상플랫폼의전반산업사슬로의진출은애니메이션산업의범위경제가치를제고 2017 년방영량 TOP 50의애니메이션의유료콘텐츠방영량분석 ( 억 ) ( 방영플랫폼순위는방영량에따라배열 ) ONE PIECE 航海王 Octonauts 海底小纵队 The Legend of Qin V 秦时明月之君 드래곤볼슈퍼 龙珠超 나루토 火影忍者 투파창궁 斗破苍穹 전직고수 全职高手 PAW Patrol 汪汪队立大功 3 울트라맨오브 欧布奥特曼 < 데이터출처 : 예은동영상싱크탱크. 통계주기 : 2017년 1월 1일 ~12월 31일 >

12 핵심내용요약 년까지중국애니메이션산업규모는 1,500억위안으로, 문화엔터산업규모 6,300억위안의 24% 를차지함. 애니메이션산업에대한동영상플랫폼의적극적인진출은중국애니메이션시장의빠른발전을추진함. - 4대전략은동영상애니메이션의새로운구조를구축함. 자체제작 + 콘텐츠진출 + 전반산업사슬개발 + 해외진출은플랫폼이애니메이션산업에진출하는핵심임. (1) 콘텐츠자체제작 : 2017년, 동영상플랫폼의애니메이션자체제작량은 21부로 57억뷰의방영량을달성. iqiyi는아동용, 청소년용, 성인용등자체제작애니메이션산업에텐센트동영상은성인용애니메이션에서우위를점함. (2) 콘텐츠구조 : 국산애니메이션의방영량은 53% 로, 최대방영량으로됨. iqiyi는중국아동용애니메이션방영량의 41% 를차지하며애니메이션시장의선두를차지함. 해외콘텐츠중일본애니메이션점유율이 32% 로외국애니메이션중가장중요한콘텐츠로부상함 (3) 전산업사슬개발 : 동영상플랫폼의산업가치발굴을통해사용자층을확대함. iqiyi 의 < 영역 >, 텐센트동영상의 < 투파창궁 > 의개발모델은업계의대표적인성공사례임. (4) 콘텐츠의해외진출 : 글로벌합작으로국산애니메이션의국제시장진출추진. iqiyi 의 < 용심전기 > 가바로대표적인성공사례로, 현재개발중인 < 무적록전대 > 도시장의큰기대를받고있음. - 향후발전추세 북경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김기헌센터장 : / gihun@kocca.kr 이향옥과장 : / hiangok@kocca.kr 이단단주임 : / lidandan@kocca.kr 김영빈주임 : / ybkim@kocca.kr 세린주임 : / shugi@kocca.kr (1) 동영상플랫폼의지속적인발전은중국애니메이션의영향력을계속해서확대함 (2) 플랫폼의전반의산업사슬에대한진출은애니메이션산업의경제가치를확대함. (3) 사용자의애니메이션유료시청추세가확대됨에따라향후애니메이션도콘텐츠유료 서비스에주를이룰것임. 발행인김영준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35( 빛가람동 351) 전화

13 각장르별차트 - 각차트의콘텐츠는해당자료출처에기반한콘텐츠이므로참고자료로만사용하 시길바랍니다. 4 월둘째주드라마시청률 TOP10 순위프로그램방송국시청률 (%) 1 오랜만이야 ( 好久不见 ) 동방위성 오랜만이야 ( 好久不见 ) 북경위성 양모적화양연화 ( 养母的花样年华 ) 산동위성 원대전정 ( 远大前程 ) 후난위성 봉수황 ( 凤囚凰 ) 후난위성 금패투자인 ( 金牌投资人 ) 후난위성 마도풍운 ( 魔都风云 ) 산동위성 우견최호적아문 ( 遇见最好的我们 ) 저장위성 양모적화양연화 ( 养母的花样年华 ) 천진위성 남방유교목 ( 南方有乔木 ) 저장위성 월둘째주예능시청률 TOP10 자료출처 :CSM35 순위프로그램방송국시청률 (%) 1 달려라 ( 奔跑吧 ) 저장위성 전봉연강 ( 巅峰演讲 ) 저장위성 가수가왕지전 ( 歌手歌王之战 ) 후난위성 쾌락대본영 ( 快乐大本营 ) 후난위성 신상친시대 ( 新相亲时代 ) 장수위성 비성물요 ( 非诚勿扰 ) 장수위성 중국신상친 ( 中国新相亲 ) 동방위성 왕패대왕패 ( 王牌对王牌 ) 저장위성 아시대정탐 ( 我是大侦探 ) 후난위성 이구동성 ( 异口同声 ) 저장위성 월둘째주박스오피스 TOP10 순위 영화 상영날짜 누적티켓수입 ( 만위안 ) 1 램페이지 ( 狂暴巨兽 ) 4월 13일 34,881 2 레디플레이어원 ( 头号玩家 ) 3 월 30 일 120,878 3 힌디미디엄 ( 起跑线 ) 4 월 4 일 18,460 4 서던리치 : 소멸의땅 ( 湮灭 ) 4 월 13 일 3,827 5 폭렬무성 ( 暴裂无声 ) 4 월 4 일 5,004 6 눈의여왕 3: 눈과불의마법대결 ( 冰雪女王 3: 火与冰 ) 4 월 5 일 5,548 7 홍해행동 ( 红海行动 ) 2 월 16 일 363,702 8 어메이징차이나 ( 厉害了, 我的国 ) 3 월 2 일 46,531 9 퍼시픽림 : 업라이징 ( 环太平洋 2: 雷霆再起 ) 3 월 23 일 63, 기파타타 ( 奇葩朵朵 ) 4 월 4 일 2,987 4 월둘째주온라인 모바일게임 TOP10 순위온라인게임모바일게임 1 LOL( 英雄联盟 ) 왕자영요 ( 王者荣耀 ) 2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음양사 ( 阴阳师 ) 3 몽환서유 ( 梦幻西游 ) 전투파검령 ( 战斗吧剑灵 ) 자료출처 : 예은미디어 4 패스오브엑자일 ( 流放之路 ) 라그나로크온라인 RO( 仙境传说 RO) 5 검망 3( 剑网 3) 클래시로얄 ( 皇室战争 ) 6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魔兽世界 ) 클래시오브클랜 ( 部落冲突 ) 7 하스스톤 ( 炉石传说 ) 용지곡모바일 ( 龙之谷手游 ) 8 블레이드앤소울 ( 剑灵 ) 천룡팔부모바일 ( 天龙八部手游 ) 9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구음 ( 九阴 ) 10 QQ 비차 (QQ 飞车 ) 크로스파이어 : 창전왕자 ( 穿越火线 : 枪战王者 ) 자료출처 :17173 자료출처 : CSM

14 4 월둘째주음원 ( 전체 ) TOP10 순위 곡명 아티스트 1 지단정장 ( 纸短情长 ) 옌바얼밴드 ( 烟把儿乐队 ) 2 리인수 ( 离人愁 ) 리위엔지에 ( 李袁杰 ) 3 넌, 잘지내니?( 你, 好不好?) 저우씽저 ( 周兴哲 ) 4 좋아할뿐만아니라 ( 不仅仅是喜欢 ) 쑨유싸이 ( 孙语赛 )/ 씨아오츄엔 ( 萧全 ) 5 파리당 ( 玻璃糖 ) 펑티모어 ( 冯提莫 ) 6 리인수 ( 离人愁 ) 츄씨아오빙 ( 曲肖冰 ) 7 체면 ( 体面 ) 위원원 ( 于文文 ) 8 흰양 ( 白羊 ) 슈빙롱 ( 徐秉龙 )/ 션이청 ( 沈以诚 ) 9 평범지로 ( 平凡之路 ) 피아오슈 ( 朴树 ) 10 공공여야 ( 空空如也 ) 호66( 胡 66) 자료출처 :QQ뮤직(QQ 音乐 ) 4 월둘째주음원 ( 한국 ) TOP10 한국콘텐츠북경비즈니스센터안내 운영목적ㅇ한국콘텐츠기업의중국진출에필요한맞춤형현지종합서비스제공공간구성ㅇ 1층 ( 기획전시공간 ) : 제작발표회, 언론발표회, 공동제작체결식등가능수용인원약 40~50명내외ㅇ 3층 ( 스마트오피스 ) : 북경현지에서필요한사무및회의공간지원 회의실 2개 (10인/8 인 ), 사무공간 (16석), 라운지등으로구성 순위 곡명 아티스트 1 Everyday 위너 2 Don t leave me 방탄소년단 3 사랑을했다 아이콘 4 AIR 위너 5 내일해 EXID 6 INTRO: Ringwanderung 방탄소년단 7 PUZZLE 몬스타엑스 8 너랑나랑노랑 산이 / 매드클라운 / 범키 9 빛나리 펜타곤 10 소나기 용준형 /10cm 자료출처 : QQ뮤직 (QQ 音乐 ) 1 층상설 기획전시공간 3 층스마트오피스공간 이용안내ㅇ대상 : 중국진출을원하는모든한국콘텐츠기업ㅇ예약 : 비즈센터홈페이지를통해사전예약 ( 문의사항 ( 세부문의사항은언제든지연락주시기바랍니다 ) ㅇ이향옥과장 ( 전화 : , 이메일 : hiangok@kocca.kr) ㅇ이단단주임 ( 전화 : , 이메일 : lidandan@kocca.kr)

15 북경비즈니스센터현지통역서비스지원안내 2016 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가이드 추진목적ㅇ한국콘텐츠기업의중국진출에필요한통역서비스지원 통역지원내역 제 기통역원현황 총 명 - 북경인근대학에서재학중인한국인유학생 북경대학교 6 명 / 청화대학교 2 명 / 중국인민대학교, 북경외국어대학교각 1 명 지원횟수 기업당연 회무료지원 추가지원요청시소요비용기업부담 지원지역 북경비즈니스센터내혹은외부 북경시한정 지원사항 통역지원 비즈니스미팅혹은행사참여시 목적 ㅇ중국진출콘텐츠사업자를위한중국최신비즈니스동향및다양한비즈니스가이드제공 주요내용 ㅇ제 1 장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준비 - 단계별진출방식 : 진출준비단계 / 협상단계 / 현지화단계 - 진출사례 : 라이센스계약사례 / 대표처설립사례 / 투자법인설립사례 - 각진출방법의장단점및유의사항ㅇ제 2 장중국문화콘텐츠시장진출방법 - 방송,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공연, 뉴미디어, 영화등 7 개산업의시장현황, 진출방안, 주의사항ㅇ제 3 장중국문화콘텐츠산업관련법률 - 저작권법, 상표권법, 세법및사례ㅇ제 4 장한국콘텐츠진흥원해외지원사업 - 북경사무소, 한국콘텐츠비즈니스센터 ( 북경 ), 정기적인행사리스트소개 한장으로쉽게보기머리말 운영방식 신청서접수 전화또는이메일로사전신청및신청서작성 지원희망일자 4 일전까지만신청가능, 신청서접수시통역유형 지원일정 참가인원 내용에대한전달必 통역원확정 기업수요에따라통역가능한통역원확정 내용공유 통역지원당일사전미팅또는통역지원 일전관련내용사전공유必 통역지원 지원당일통역지원 지원완료 통역일지작성및사후관리추진 통역비용 무료지원 문 의 북경비즈니스센터이향옥과장 KOCCA 홈페이지 - 콘텐츠지식 보고서에서무료다운로드가능 문의사항은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이단단주임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 전화 : , 이메일 : lidandan@kocca.kr)

16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 입회원서 사무국장 회장 안녕하십니까,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비즈니스센터김기헌입니다. 2015년 2월 12일한국콘텐츠사업자의중국진출활성화를위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를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협의회는한국과중국의콘텐츠관련민간사업자간의협력을확대해나가고, 새로운중국의한류를위하여다양한노력을펼쳐나갈계획입니다. 중국진출에관심이있는한국콘텐츠사업자분들의많은지원바랍니다. - 다음 - 1. 명칭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한글 생년월일 성 명 漢字 영문 성 별 남 여 현거주지 중국 한국 연락처 Tel: Mob: 회사명 업 종 설립일 사업자구분 개인 법인 회사주소 2. 회원자격 : 중국에이미진출하였거나혹은진출하려는한국콘텐츠산업종사자 3. 회원혜택 : 중국진출핵심정보교류 / 한중협력사업참여 / 중국진출컨설팅등 주요실적 4. 모집기간 : 연간상시모집 5. 접수방법 : 이메일접수. 입회원서작성하여이향옥과장 [hiangok@kocca.kr] 에게제출 본인은귀협의회의설립목적에동의하고협회회칙에명시된내용에따라회원의의무와 준수사항을성실히이행할것을서약하면서회원으로가입하고자입회원서를제출합니다. 6. 협의회현황 ㅇ임원구성 - 회장 (1 명 ) : 북경 751 라이브탱크문화창의전시공연장박철홍대표 - 부회장 (2 명 ) : 아이코닉스차이나이병규대표 ; GH E&M 차영회대표 ㅇ회원현황 : 총 180 명 (2018 년 3 월기준 ) 20 년월일 신청인 : ( 인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장귀하

17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현지자문단운영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위챗공식계정 korea content 자문단개요 ㅇ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 ㅇ임기 : 2017 년 6 월 ~2018 년 5 월 ( 위촉일로부터 1 년 ) ㅇ분야 : 마케팅 / 법률 / 회계 / 방송 / 게임 5 개분야 ㅇ구성 : 북경현지전문가 16 명 凇 목적ㅇ KoreaContent 계정의한국콘텐츠홍보를통한한국콘텐츠기업중국시장진출마케팅플랫폼구축 주요내용ㅇ방송,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융복합등각장르별콘텐츠기업소개회사개요, 연락처, 기본정보및최신콘텐츠소개 - < 게임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연락처등 - < 음악 > :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 - < 드라마 > : 시나리오소개, 제작사, 배급사, 감독, 주연배우등소개, 연락처등 - < 애니메이션메이션 > : 작품소개, 회사소개및연락처등ㅇ중국마켓및이벤트행사소개 : - 스토리피칭, 상하이차이나조이, 북경도서전, 상하이라이선싱엑스포, 항주애니메이션, 상하이 TV페스티벌, KBEE 마켓행사및공동관참가작등 - 한국콘텐츠북경비즈니스센터내행사소개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사기업소개및소식 - 기타한중마켓, 공연, 스타소식및이벤트등 적용예시 자문단운영방식ㅇ신청대상 : 한국중소콘텐츠기업및예비창업자ㅇ상담방법 : 온라인상담, 북경비즈니스센터內대면상담ㅇ신청방법 : welcon.kocca.kr 회원가입 신청서작성 문의내용검토및확인ㅇ상담비용 : 무료ㅇ문의 : 북경비즈니스센터이단단주임 , lidandan@kocca.kr K-Content 공식계정에프로젝트및회사소개를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이단단 주임 ( 전화 : , 이메일 : lidandan@kocca.kr) 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18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 목적ㅇ한국콘텐츠기업의실질적중국진출을위한중국콘텐츠기업핵심정보제공 다운로드 :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 에서 디렉토리북 검색 주요내용ㅇ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메이션네개주요분야및최근가장큰이슈로되고있는 B.A.T 기업관련중국콘텐츠주요기업 132개심층정보제공 - < 각장르별산업현황분석 > : 경쟁구도현황, 경쟁특징분석, 경쟁구조, 기업발전문제점, 기업발전대책, 정책발전분석, 업계관리체제, 업계정책법규, 업계발전계획등 - <132 개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 : 기본정보, 기업경영현황, 기업경쟁력, 성공사례분석 부록 <1,215 개중국콘텐츠기업리스트 & 기본정보 > : 회사명칭, 연락처, 주소, URL 등 분야 장르별 주요기업 종합 27개 게임 (30개) 온라인배급 3개 종합 7개 유통 12개 방송 (28개) 드라마제작 & 배급 6개 예능제작 & 배급 3개 종합 11개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배급 2개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유통 10개 TV애니메이션메이션유통 4개 애니메이션메이션 (41개) 만화제작 3개 만화유통 2개 모바일만화제작 & 배급 6개 모바일만화유통 3개 제작 & 배급 10개 영화 (3개) 유통 10개 배급 10개 텅쉰 1개 B.A.T(3개 ) 알리바바 1개 바이두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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