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4C4DC5E4B7D0BDC4BCBAB0E6C0FBBFEBC8C6B7C3B1B3C0E7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434C4DC5E4B7D0BDC4BCBAB0E6C0FBBFEBC8C6B7C3B1B3C0E72E687770>"

Transcription

1 청 장년을위한토론식기독교세계관훈련프로그램

2 청 장년을위한토론식기독교세계관훈련프로그램 김신정지음

3 청 장년을위한토론식기독교세계관훈련프로그램 서문/ CLM 성경적용훈련교재 에관하여 예수께서나아와일러가라사대하늘과땅의모든권세를내게주셨으니그러므로너희는가서모든족속으로제자를삼아아버지와아들과성령의이름으로세례를주고내가너희에게분부한모든것을가르쳐지키게하라볼지어다내가세상끝날까지너희와항상함께있으리라하시니라 ( 마태복음18:18-20) 서문 CLM 성경적용훈련교재 에관하여 6 1 전인적인신앙 11 2 가정 23 3 이웃 35 4 안식 47 5 돈 59 6 교육 71 7 환경 83 8 미디어 95 9 정치 철저한헌신 예수님께서는땅끝까지복음을전하라고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이것을가장중요한말씀으로받고지상명령이라고칭합니다. 그런데이말씀에서빠뜨리지말아야할중요한것은복음을전할뿐만아니라그예수님의가르침을 가르쳐지키게하라 는부분입니다. 한국교회에서복음을전하는것또는복음을받아들이고구원을받는것까지는열심히하고많은성과를내었습니다. 그러나그에반해예수님의부분한대로살아가는것에는아직까지부족한부분이많습니다. 이시대의한국교회와기독교인들에게도복음을전하는것이여전히중요한문제이지만그와함께중요하게취급되어야할것은그복음의말씀을지키고그말씀대로살아가는것이라할수있습니다. 예수님께서분부한모든것을지키는것은단순히교회생활을잘하고개인적인 QT 를잘하는정도에머물지않습니다. 예수님께서우리에게요구하시는것은그것을기반으로삶의모든부분에서그리스도인의삶을실현하는것입니다.

4 서문/ CLM 성경적용훈련교재 에관하여 예수님은그리스도인들의주님이십니다. 우리의삶의일부만이아닌모든부분의주인이시고삶의전영역에서우리의복종을요구하십니다. 그리고더나아가서우리를통해세상모든영역이하나님의말씀에복종케되며하나님의뜻에따라변화되기를바라고계십니다. 그리고이것이우리의중요한사명입니다. 본교재는예수님께서분부한것을지키며사는것이무엇인지에대해서구체적으로생각해보고그부분의실제적인성장을도모하고자만들어졌습니다. 한국교회는이미많은성경공부교재를가지고있고성경공부도많이이루어지고있습니다. 그러나성경말씀이우리의삶에구체적으로적용되고실제삶에서구체적인말씀대로살아지는훈련은부족했던것같습니다. 이교재의특징 이교재는초신자보다는성경지식이있는기존신자들을대상으로했습니다. 따라서성경의지식을새롭게배우는것보다는성경을적용하고삶속에실현하는것을목적으로합니다. 이교재는서로생각을나누고삶을나누는것을통해서성경적지식이생활이되도록돕습니다. 이런이유로성경구절에대한연구는적습니다. 따라서이교재에는적용을위한질문이많이나옵니다. 그리고종합적인적용과실제상황을설정해서성경적해석과적용을해보는 더나아기 난을두었습니다. 이제한국교회도성경을공부만할것이아니라공부한하나님말씀을구체적인삶의현장에서실천하는훈련이필요하다할것입니다. 본교재는이러한인식에따라성경공부보다는성경적용과실천에목표를두고자합니다. 7 8 교재의구성 각과는 들어가기 / 성경적용훈련 / 더나아가기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성경적용훈련 은 3부분으로나눠져있고각과에서다루고자하는주제를 이교재를통해서성경이구체적인삶속에서, 또삶의전영역에서적용되고실현되기를바라며, 한국의그리스도인들이세상을향한소금과빛의역할을할수있도록도움으로하나님나라발전에기여할수있기를빕니다. * 본교재는그리스도인으로살기운동의 ( 이원론을극복하고삶의정황속에서온전한그리스도인의태도와삶의모습들을고민하는 ) 상황화신학모임 의나눔을기초로만들어졌습니다. 본교재가나올수있도록상황화신학모임에참여해주신모든 CLM 동역자들과농생모공동체에감사드립니다. 3 가지소주제로나누어접근합니다. 그리고각소주제는 돌아보기 / 성경적용 / 생활적용 3 가지질문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각과의마지막 더나이가기 부분에는주제와관련된다양한질문과토론꺼리들을담은 업그레이드를위한질문 과실제상황에서답을찾아보는 상황화신학작업 이있습니다. ( 그러나이질문들을그대로하는것보다는구성원이당면한실제적인상황을가지고토론하고답을같이찾아볼것을권합니다. 이렇게성경이실제적인삶에적용되는것이이교재가목적하는것입니다.) 홀수쪽에는문제, 뒷면짝수쪽에는 가이드와해설 을두어서토론에도움이되도록했습니다.

5 서문/ CLM 성경적용훈련교재 에관하여 교재사용가이드 리더를위한가이드 각질문들에대해서가능하면모두가자신의생각과의견을말할수있도록하는것이좋습니다. 시간이부족할경우에는각과를두번에나누어서하는방법을추천합니다. 정답을찾기보다는같이얘기를나누데중점을두십시오. 각주제에대해서각자한번생각해보고생각을나누는중에신앙의도전과태도의변화를기대할수있습니다. 업그레이드를위한질문 들은필요에따라선택적으로사용하시면좋겠습니다. 상황화신학작업 은하나의예에불과합니다. 참여하고있는사람들이실제삶속에서겪고있는문제를제기하고같이답을찾아보는것이더효과적인적용훈련이됩니다. 실천사항을서로나누고위해서기도하는것을결코빠뜨리지마십시오. 우리는주님의은혜와성령의도움이있어야만변화될수있는자들임을잊지마십시오. 각과를통해서실천사항을다짐하고결단하는것이새로운율법주의나행위주의가되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우리는행위로의로워질수없습니다. 또그리스도인은우리의힘과능력으로자신과이웃과사회를변화시키는자들이아니라주님의힘과능력을의지해서일하는자들임을잊지마십시오 뒷면짝수쪽에첨부된 가이드와해설 을참고해서대화를이끌어가면도움이될것입니다. 그러나이가이드가답을찾는데사용되지않기를바랍니다. 단지토론을이끌어가는방향을잡는데사용될수있기를바랍니다. 이곳에서제시된글들과다른의견이있을수있습니다. 이글들을모범답안으로생각하기보다는참고글로사용하십시오. 이훈련교재에서가장중요하게생각하는것은모든문제와상황들에서가장좋은답을찾아내는것이아닙니다.( 본교재로서는그런작업을다할수없습니다.) 서로나누고대화하는중에문제의식을가지고, 많은상황들속에그리스도인으로서고민이필요하다는것을깨닫는것이중요합니다. 그러나이렇게생각하고나누고토론하는중에우리가좀더그리스도인다운모습으로훈련될수있을것이라확신합니다. 하나님께서는훌륭한현인을원하시는것이아니라고민하며갈등하는중에하나님께지혜를구하는자들을원하시고, 그런자들에게은혜를주셔서의인으로인치시고성화케하십니다. 따라서답을찾은것은찾은대로, 혹은모르면모르는대로정리하고기도하는것으로각과를끝내시기바랍니다. 꼭실천사항들을나누십시오. 생각하는것만으로는아무런열매를맺지못합니다. 작은것이라도실천사항을서로나누고그것을잘실천할수 있도록서로기도하십시오. 이것이아주중요합니다.

6 1 과 전인적인신앙 1. 예수님을따라사는그리스도인 2. 일상생활과신앙 3. 세상을향한그리스도인의사명 12 제 1 과 전인적인신앙 구체적인영역에서의하나님의명령과사명을살펴보기전에하나님나라에대한이해와그리고우리의삶전영역에서그리스도인의소명이있음을알고, 우리그리스도인에게전도와구제외에도다양한부분에소명이있고삶의각영역에서그리스도인이해야할일이있음을확인하려고합니다.

7 1과전인적인신앙 제 1 과전인적인신앙 I. 들어가기 기독교인이란어떤사람일까요? 믿지않는사람들은기독교인은교회에다니는사람이라고생각할것입니다. 이것이바른인식일까요? 하나님께서그리스도인에게요구하는것이교회에출석하고교회생활하는것밖에없을까요? 기독교신앙을가졌다는것은그신앙으로삶의모든부분이구성되는것을의미합니다. 아브라함카이퍼라는신학자는 삶의체계로서의기독교 라는말을했습니다. 당신에게기독교신앙이삶의체계가되고있습니까? 아니면삶의일부를치장하는장신구입니까? 구체적인영역에서의하나님의명령과사명을살펴보기전에하나님나라에대한이해와그리고우리의삶전영역에서그리스도인의소명이있음을알고, 우리그리스도인에게전도와구제외에도다양한부분에소명이있고삶의각영역에서그리스도인이해야할일이있음을확인하려고합니다. 우리가예수를주로받았다는것은우리의일부가아니라전부를드리는것입니다. 그래서그리스도인은주일에만할일이있거나교회에서만사명이있는것이아니라모든시간과삶의전영역에서우리의신앙이고백되어야하고모든영역에서그리스도인의삶을살아야합니다. 이과에서는우리신앙의폭과범위가더넓어져야하고삶의모든영역에하나님께로부터받은사명이있으며하나님나라확장을위해서우리가세상속에서해야할사명이있음을분명히하고그런삶의실천을촉구하고자합니다. 한국교회는이제까지 어떻게믿게할것인가? 또는 어떻게하면믿음이생길수있는가 에만관심이많았고상대적으로 ' 믿고나서이제어떻게세상가운데살아가야하는지' 에관한 ' 믿는자의생활' 에대해서는너무무관심했던것같습니다. 우리에게예수님을따르고자하는믿음이있다면이제우리는예수님을따르는그리스도인으로어떻게살아야하는지를고민해야할것입니다. 하나님의말씀은우리삶의체계입니다. 그래서우리삶의모든영역에관 해서말씀하시고있습니다. 따라서그리스도인은그말씀에따라삶의전영 역에서그리스도인의모습을나타내어야합니다.

8 1과전인적인신앙 II. 성경적용훈련 예수님을따라사는그리스도인 1. 예수님을따라사는그리스도인 그러므로너희가그리스도예수를주로받았으니그안에서행하되그안에뿌리를박으며세움을입어교훈을받은대로믿음에굳게서서감사함을넘치게하라 ( 골 2:6-7) 그러므로너희가그리스도와함께다시살리심을받았으면위엣것을찾으라거기는그리스도께서하나님우편에앉아계시느니라위엣것을생각하고땅엣것을생각지말라 ( 골 3:1-2) 예수님을믿는것은거듭나는것과같은큰변화입니다. 과연우리의삶에서그런거듭남과같은변화가있었습니까? 또그변화가한순간의회개로그치지않고삶전체를변화시키고있습니까? 신앙은자신을규정하는한부분이아닙니다. 예수님을따르는그리스도인이된다는것은그분께자신을모두드리는것이고자신은없어지고그리스도가나타나는삶을사는것입니다. 너희가내말에거하면참내제자가되고진리를알지니진리가너희를자유케하리라( 요 8:31-32) 돌아보기... 당신이예수를믿고달라진것에는어떤것들이있습니까? 당신 의인생에신앙은어떤변화를가져다주었습니까? 하나님께더나아가기를주저하지마십시오. 하나님께더나아가는것은굴레가아니라자유입니다. 신앙의더깊은자리에나아가십시오. 더깊은자유와평안과기쁨을누리게될것입니다. 성경적용... 예수님안에뿌리를박고, 세움을입고굳게서는것 또 위에것을구하는삶 은어떤삶과상태를말하는것일까요? 생활적용... 기독교인, 신자, 제자 를구별한다면어떻게구별할 수있겠습니까? 그리고당신은어디에속한다고할수있겠습니까? 리더는각단락에서위의내용이드러나도록대화를이끌어가십시오 *. 가능한한모두가돌아가면서충분히말할기회를주십시오.

9 1과전인적인신앙 2. 일상생활과신앙 일상생활과신앙 그런즉너희가먹든지마시든지무엇을하든지다하나님의영광을위하여하라고전 ( 10:31) 하나님이그들에게복을주시며하나님이그들에게이르시되생육하고번성하여땅에충만하라, 땅을정복하라, 바다의물고기와하늘의새와땅에움직이는모든생물을다스리라하시니라( 창 1:28) 돌아보기... 당신이교회( 선교회) 밖에서생활속에서신앙적인행위( 활동) 라 그리스도인이된다는것은삶의외적인형식이변화되는것이아니라삶의본질이변하는것이라할수있습니다. 따라서원칙적으로그리스도인의생활과신앙은분리될수없는것입니다. 환경보호자체가무조건신앙의행위라말할수는없을것입니다. 그러나그리스도인이하나님의창조하신것을보호하고다스리고회복시키려는목적으로한다면그것은분명신앙적인행위가될것입니다. 할수있는것은어떤것들이있습니까? 그리스도인이라는말이가장먼저사용된것은안디옥에서입니다. 그전에는특별히이들을칭하는말이없었습니다. 그런데안디옥에서비로소다른믿지않는사람들이믿는사람들을향해서그리스도인이라고불렀던것입니다. 성경적용... 위의하나님의말씀에근거해서환경보호운동을하거나개인적 으로사회정의를위해서교통법규를잘지키는것도신앙적인행위라고할수있을까요? 예수님을믿는사람들이 " 우리는그리스도인이다" 라고스스로간판을걸거나말하지않았습니다. 그런데다른사람들이이사람들을보면서뭔가다른행동을하는사람인것을인식하고그들에게특별히이름을붙여야할필요가있어서그리스도인으로불렀다는것입니다. 생활적용... 당신의직장생활혹은학교생활속에서또친구들과의관계와가족과의관계속에서당신이나타낼수있고발휘되어야할신앙행위는어떤것이있을까요?( 예: 이웃사랑의실천으로친절하게인사하기등) 우리의삶은세상사람들중에서얼마나다른사람으로인식됩니까? 얼마나그리스도인다운모습을보이며살고있습니까? 교회에다니는겉모습뿐만아니라삶의모든부분에서그리스도인다워야할것입니다.

10 1과전인적인신앙 3. 세상을향한그리스도인의사명 세상을향한그리스도인의사명 그러므로너희는가서모든족속으로제자를삼아아버지와아들과성령의이름으로세례를주고내가너희에게분부한모든것을가르쳐지키게하라볼지어다내가세상끝날까지너희와항상함께있으리라하시니라( 마 28:19-20) 하늘에있는것이나땅에있는것이다그리스도안에서통일되게하려하심이라 ( 엡 1:10) 하나님께서우리에게주신사명은세상을다스리는것입니다. 우리의사명을 ( 전도가가장중요한사명이라고할지라도) 단지영혼구원에만국한시켜서는안됩니다. 우리는세상의자연과환경또는직장과학문등모든영역에사명이있음을알아야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를삼아아버지와아들과성령의이름으로세례를주 돌아보기... 세상적인것 은당신에게어떤의미( 뉘앙스) 입니까? 세상 이라는것이우리그리스도인에게어떤의미입니까? 고 라고만말씀하신것이아니라 내가너희에게분부한모든것을가르쳐지키게하라 고도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말씀하신모든것이모든사람들에게지켜지게하는것은바로하나님의말씀이모든영역에서실현되게하는것을의미합니다. 이것은전도와함께아주중요한우리의사명입니다. 성경적용... 위본문에의하면세상사람들에게전도해서세례를준뒤에예 수님이 분부한모든것을가르치라 고명령하시는데이것은어떤의미라고할수있나요?( 어떻게하라는명령인가요?) 따라서아담의타락후왜곡되고타락한자연과세상의법과질서와인간관계등을회복하는것( 예수님의가르침대로변화시키는것) 도우리의분명한사명이라할수있을것입니다. 생활적용... 타락한세상사람의구속뿐만아니라타락한자연과문화의회 복이하나님나라의확장이라고할수있습니까? 주님께서부분하신말씀으로세 상을회복하는일을우리는실생활중에서어떻게실천할수있을까요?

11 1과전인적인신앙 III. 더나아가기 3. 개인실천사항점검 1. 업그레이드를위한질문 우리는 하나님나라이( 가) 임하옵시며 라고기도합니다. 이것은무슨뜻일까요? 우리가기도한다는것은곧그것을위해서일한다는것을뜻합니다. 하나님나라가이땅에임( 실현) 하기위해우리가전도와선교외에해야할일은어떤것일까요? 우리는어떻게하나님나라를확장할수있나요? 당신의신앙은삶의일부가아니라삶의체계로서자리하고있습니까? 당신은교회밖에서도그리스도의향기를나타내고있습니까? 당신의신앙은예수님이분부하신것이세상에지켜지도록하는부분에서도온전히발휘되고있습니까? 부족한부분이있다면그것을위해이번주부터구체적으로실천할수있는것은무엇입니까? 참고 하나님의나라 는하나님을왕으로모신하나님의백성들이있고하나님의법이시행되고하나님의말씀대로통치되는나라입니다. 그런의미에서우리는전도해서하나님백성들을만들뿐아니라이땅의모든부분에서하나님의법이시행되고하나님의말씀이시행되는나라를만들어가는노력을해야합니다 상황화신학작업 얼마전선거에서기독교정당이결성되어선거에참여하여기독교정당 에대한관심을새롭게한적이있습니다. 한국에기독교정당이필요할까 요? 필요하다면어떤기독교정당의모습이어야할까요? 1 신앙과정치는별개의영역이다기독교정당은필요없다. 2 각정당의기독교인이그안에서좋은역할을하면된다. 3 하나님의뜻에합한정책을추진하는기독정당이필요하다. 4 기독교의권익을대변할기독정당이필요하다. 오늘공부로부터적용한것들을구체적으로어떻게실천할지정리해보고 * 실천항목들을사람들과함께나누십시오. 그리고서로를위해기도하십시오.

12 2 과 가정 제 2 과 가정 1. 하나님께서만드신가정 2. 부모 결혼, 부부관계 하나님께서는결혼과가정이라는제도를통해서그리고자녀와부모와의관계속에서하나님의신비한관계들을설명하시고참된하나님의백성의모습들을보이시기를원하십니다. 이과의목적은우리의결혼과가정생활도중요한사역의일부임을생각하게하는것입니다.

13 2과가정 제 2 과 : 가정 I. 들어가기 현대사회는물질만능주의가팽배해져결혼의가장중요한조건이경제적인능력과외모가되고있습니다. 그리고이혼율이날로증가해서수많은가정들이파괴되고있고, 결혼생활을하고있으나온전한연합과사랑이깨어진가정들이많음을볼수있습니다. 성경은우리에게결혼의중요성을말하고있으며가정을통해서이루어야할것들이있음을말씀하고있습니다. 또한결혼이인생에아주중요한위치를차지하고있는만큼우리가온전한그리스도인으로살아가는데에도그리스도인으로서의결혼, 그리고그리스도인으로서의가정생활은아주중요한문제입니다 하나님께서는결혼과가정이라는제도를통해서그리고자녀와부모와의관계속에서하나님의신비한관계들을설명하시고참된하나님의백성의모습들을보이시기를원하십니다. 이과의목적은우리의결혼과가정생활도중요한사역의일부임을생각하게하는것입니다. 우리에게신앙생활과가정생활이나뉠수있는것이아니라그것이같은것일수있고긴밀히연관되어있으며, 결혼과가정생활이우리의사명과사역을이루는데기초가되는중요한요소임을본과를통해서강조하고자합니다. 그리고우리가이렇게중요한가정사역을실제적으로어떻게잘할수있는지고민하고그방법들을같이찾아보는데본과의목적이있습니다. 결혼과결혼을통해이루어진가정은운명이기도하겠지만우리의선택과 노력이필요한것이라생각합니다. 하나님께서우리에게요구하시는결혼과 가정은어떤것이고우리가어떻게그요청에응답할수있는지같이생각 해보고지혜를나누는시간이되길바랍니다.

14 2과가정 II. 성경적용훈련 하나님께서만드신가정 1. 하나님께서만드신가정 이러므로사람이부모를떠나그아내와합하여그둘이한육체가될지니이비밀이크도다내가그리스도와교회에대하여말하노라 ( 엡 5:31-32) 가정을돌보는것이전도하는것보다중요하다고말하거나전도를대신하는것이라고말할수는없을것입니다. 그러나좋은가정을꾸리고좋은부부관계를형성하는것은하나님의분명한명령이고또온전한그리스도인의삶에아주중요한요소임에틀림없습니다. 누구든지하나님을사랑하노라하고그형제를미워하면이는거짓말하는자니보는바그형제를사랑치아니하는자가보지못하는바하나님을사랑할수가없느니라요일 ( 4:20) 결혼제도는하나님께서우리에게주신가장중요한제도입니다. 또성경은그리스도와의관계를부부관계로또가정을가장기초적인공동체로설명합니다.( 엡5:31-32) 그리고부모공경은하나님공경과연관되어있습니다. 돌아보기... 당신의가정은화목합니까? 화목한가정또는문제가있는가정 이신앙과어떤연관이있다고생각하십니까? 그리고가정생활을잘하는자가좋은교회생활을할수있고하나님나라사역을잘할수있습니다. 왜냐하면좋은가정을통해서좋은사역이보장되고좋은하나님나라의일군이자라나기때문입니다. 사람이자기집을 다스릴줄알지못하면어찌하나님의교회를돌아보리요( 딤전 3:5) 성경적용... 성경에는부모공경과가정의소중함에관한말씀이많습니다. 부 모공경이하나님사랑, 아름다운가정이하나님나라의출발이라고생각할수있 을까요? 그근거는무엇일까요? 생활적용... 가정을잘가꾸고부모님께효도하기위해서돈을쓰고물질을 사용하는것이선교를위해서헌금하고전도를위해서시간을내는것만큼중요 한것일수있을까요?

15 2과가정 2. 부모 부모 네부모를공경하라그리하면너의하나님나여호와가네게준땅에서네생명이길리라출 ( 20:12) 너희는다시무서워하는종의영을받지아니하였고양자의영을받았으므로아바아버지라부르짖느니라( 롬 8:15) 부모공경은성경에서자주반복되고아주특별히강조되고있는하나님의명령입니다. 그래서부모공경은그자체로우리가아주중요하게지켜야할계명입니다. 그리고하나님께서그렇게부모공경을강조하는것은하나님또한우리의부모이시기때문입니다. 돌아보기... 어려서부터부모의사랑을충분히받지못한사람은하나님의사 랑( 부모와같이무조건적으로주시는) 에대해서이해하고받아들이는데보통사람의경우보다더어렵다는고백을하는경우가있습니다. 과연그럴수있을까요? 반대로부모를공경하고효도하는사람이하나님께도더잘할수있을까요? 너희가다믿음으로말미암아그리스도예수안에서하나님의아들이되었으니( 갈 3:26) 이기는자는이것들을유업으로얻으리라나는저의하나님이되고그는내아들이되리라( 계 21:7) 너는너의하나님여호와의명한대로네부모를공경하라그리하면너의 하나님여호와가네게준땅에서네가생명이길고복을누리리라 ( 신5:16) 성경적용... 하나님께서부모공경을강조해서명령하시는이유는무엇일까요? 부모를공경할때받는약속된복은어떤것들인가요? 생활적용... 당신은하나님을섬기는마음으로온전히부모를공경하고있습니까? 당신이알고있는좋은효도의방법에는어떤것들이있겠습니까? 같이나눠봅시다.

16 2과가정 3. 결혼, 부부관계 결혼, 부부관계 이러므로남자가부모를떠나그아내와연합하여둘이한몸을이룰지로다( 창 2:24) 이와같이남편들도자기아내사랑하기를제몸같이할지니자기아내를사랑하는자는자기를사랑하는것이라 ( 엡 5:28) 이상적인배우자에관해서는많이생각하는반면에 어떤부부가이상적인지 에대한생각은잘안해보는것같습니다. 온전히하나가되는친밀한부부, 서로의독립적인영역을인정하는부부, 서로를세워주는부부 등을말할수있을것입니다. 그중에 그리스도의전우로서잘맞는부부 라는부분도깊이고려해볼필요가있을것같습니다. 돌아보기... 부부는하나님께서하나님나라발전을위해서짝지워준전우( 영 적전쟁과하나님의군사로서) 라고생각할수있을까요? 당신이생각하는이상적인부부의모습은어떤것입니까? 아모스서에서는하나님과이스라엘백성과의관계를부부관계로묘사하고있습니다. 그리고구약성경에많은부분에서하나님께서는이스라엘백성들이우상을섬기는것을간음이라고표현합니다. 부부간에연합하여한몸을이룰것과함께하나님과의연합을말씀하십니다. 성경적용... 배우자와깊은연합을이루는노력과경험이예수님과의연합, 그리고좋은공동체를이루는것과어떤연관이있을까요? 그리고부부간에또는가족간에사랑이풍성한사람일수록외부로더많은사랑을실천하는사람이된다고할수있을까요? 또나여호와에게연합하여섬기며나여호와의이름을사랑하며나의종이되며안식일을지켜더럽히지아니하며나의언약을굳게지키는이방인마다( 사 56:6) 배우자에게순결하고성실한생활이훈련된사람에게서하나님에대한순결과충성된신부의모습을기대할수있을것입니다. 그리고한사람을온전히사랑할수있는사람이주변의다른사람도사랑할수있습니다. 우리는가장가까운이웃인배우자를사랑함으로다른이웃들도사랑할수있습니다. 생활적용... 신앙과사역에부부관계나가정이중요하다면그것을위해서어 떤노력을할수있을까요?( 미혼일경우 -신앙생활과사역에도움을줄수있 는결혼상대는어떤사람일까요?)

17 2과가정 III. 더나아가기 3. 개인실천사항점검 1. 업그레이드를위한질문 그리스도인에게특별한결혼의의미는무엇이라생각합니까?( 생육번성만?) 요즘사람들은 " 결혼은선택" 이라고말한다고합니다. 그리스도인에게도그러할까요?( 소명?) 그리스도인들이결혼을통해서이루어야하는목적( 사명) 은무엇입니까? 한가족은한교회에출석해야한다는것과각자신앙생활을잘할수있는교회에출석해야한다는것중어떤것이더중요한가치일까요? 당신은부모님께효도를잘하고있습니까? 부족한부분은무엇입니까? 당신은좋은부부관계를형성하고있습니까? 더좋은부부관계를위해서해야할일은무엇입니까? ( 미혼인경우) 당신의결혼관또는가족관중에보완해야할것에는어떤것이있습니까? 그것을위해이번주부터구체적으로실천할수있는것은무엇입니까? 2. 상황화신학작업 다음중가장나쁜결혼상대는어떤경우라생각하십니까? 그이유는? 믿지않는사람과사랑하게된경우 교회에출석도하고조건은마음에드는데신앙이분명치않은사람일경우 성격이나취향, 실력등은원하던것과는많이다르지만신앙만은마음에드는경우 오늘공부로부터적용한것들을구체적으로어떻게실천할지정리해보고 * 실천항목들을사람들과함께나누십시오. 그리고서로를위해기도하십시오.

18 3 과 이웃 제 3 과 이웃 1. 제 1의계명이웃사랑 2. 좋은이웃좋은친구 구제와장애인 가정에이어서우리의사랑을이웃으로좀더넓혀가고자합니다. 성경에서가장중요하게교훈하고있는것이 하나님사랑 과 이웃사랑 입니다. 그리고이둘은같은것이라고말씀합니다. 그런데하나님을섬기는것에비해서이웃사랑은우리의신앙생활에서너무소홀히취급되는경향이있는것같습니다.

19 3과이웃 제 3 과 : 이웃 I. 들어가기 우리는성경을읽을때이미우리안에굳어져있는어떤선입견을가지고읽는경우가많이있습니다. 특히성경을자신의위안이나어떤문제에대한필요에의해서읽는경우나어떤주제를가지고성경공부를할때자칫성경이말씀하시는것보다는자신에게필요한말씀만읽게되는경우가있습니다. 그래서어떤경우에는성경에서말씀하고있는것을오해하거나, 중요한부분을빠뜨리기도합니다. 이렇게성경에서는강조해서말씀하고있으나우리가잘듣지못하고있었던부분중에하나가이웃과장애인에대한문제가아닐까생각합니다 가정에이어서우리의사랑을이웃으로좀더넓혀가고자합니다. 성경에서가장중요하게교훈하고있는것이 하나님사랑 과 이웃사랑 입니다. 그리고이둘은같은것이라고말씀합니다. 그런데하나님을섬기는것에비해서이웃사랑은우리의신앙생활에서너무소홀히취급되는경향이있는것같습니다. 예배등의경건생활은꼭해야하고열심히해야하지만이웃을돌아보고사랑하는것은꼭해야만하는것으로생각하기보다는, 여유가있을때하면되는것쯤으로생각하는경향이있습니다. 본과에서는하나님사랑이우리신앙에서 선택사항 이아니라 필수 인것처럼이웃사랑도우리신앙에서 필수요소 임을상기하고이웃사랑을잘실천하는방법들을찾아보고자합니다. 성경은이웃사랑이하나님사랑과함께가장중요한계명이라고말씀합 니다. 그리고예수님께서이땅에오셔서중요하게일하신 3대사역은복음을전파하고가르치고병자들또는장애인들을고치는일을하신것입니다. 그만큼예수님께서는병자와장애인문제( 또는고통받고소외된자들의문제) 를아주중요하게생각하셨다고할수있습니다. 과연우리는성경에서강조하는만큼이웃과도움이필요한자들에대해 서관심을가지고중요한사역으로삼고있는지돌아보아야할것입니다.

20 3과이웃 II. 성경적용훈련 제 1의계명이웃사랑 1. 제 1의계명이웃사랑 예수께서가라사대네마음을다하고목숨을다하고뜻을다하여주너의하나님을사랑하라하셨으니이것이크고첫째되는계명이요둘째는그와같으니네이웃을네몸과같이사랑하라하셨으니이두계명이온율법과선지자의강령이니라 ( 마22:37-40) 하나님은이웃사랑에대해서너무나많이강조하시고중요하다고말씀하셨는데우리는여전히별로중요하지않은것처럼생활할때가많습니다. 먼저우리의중요한 이웃사랑 사역에서대상을살펴보고관심을가지는것이중요합니다. 이웃사랑 은우리가사랑할만한사람보다는우리의사랑이필요한사람이대상이될것입니다. 신앙생활은성경을읽고배우고하나님께예배하는것에서머무는것이 돌아보기... 성경은이웃사랑에대한계명이가장중요한율법이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 당신은얼마나이웃을사랑하고있습니까? 당신이사랑해야할이웃은구체적으로누구입니까? 아니라그찬양받으실분의말씀대로살아가는것이라할수있습니다. 이런의미에서 이웃사랑의실천 은우리신앙의아주중요한한축이라할수있을것입니다. 그리고그사랑은영혼의구원뿐만아니라그의고통과슬픔을 돌아보는것도꼭필요합니다.( 약2:15-18) 성경적용... 구원의확신과예수님에대한사랑은뜨겁다고하는데, 가장중 요한계명인이웃사랑을잘실천하지못하는사람이있다면, 그는신앙적으로미 성숙하거나문제가있다고볼수있을까요? 생활적용... 당신은평소에이웃사랑을실천하기위해서하고있는일들이 있습니까? 이웃에게복음을전하는것과함께우리가이웃을사랑하는방법에는 어떤것들이있을까요?

21 3과이웃 2. 좋은이웃, 좋은친구 좋은이웃, 좋은친구 형제가연합하여동거함이어찌그리선하고아름다운고시 ( 133:1) 어느때나하나님을본사람이없으되만일우리가서로사랑하면하나님이우리안에거하시고그의사랑이우리안에온전히이루느니라( 요일 4:12) 그의십자가의피로화평을이루사만물곧땅에있는것들이나하늘에있는것들을그로말미암아자기와화목케되기를기뻐하심이라( 골 1:20) 이웃은가까이있는사람이라는의미가있습니다. 성경에서인류를사랑하라하지않고이웃을사랑하라고말씀하신것을되새겨볼필요가있습니다. 그래서우리의가족과친구그리고실제이웃이먼저우리의중요한이웃이됩니다. 우리는사랑하는사람의소원이라면꽃을꺾기위해위험한절벽을오를 돌아보기... 당신은당신의가장가까운이웃인가족과친구들에게좋은가족이고, 좋은친구라고생각하십니까? 그렇다면왜그런지, 아니라면또왜아닌지나눠봅시다. 것입니다. 하나님을사랑하는것은하나님께서원하시는것을행한다는의미입니다. 그래서하나님께서가장중요하게말씀하신이웃사랑을실천하는것은곧그분을존중하는것이고그분에대한사랑을보여드리는것입니다. 성경적용... 예수님은이웃사랑과하나님사랑이같은것이라말씀하셨습니다.( 마22:37-40) 왜이웃을사랑하는것이하나님을사랑하는것과같은의미가될수있는것일까요? 하나님께서는사람들( 나의이웃들) 을지극히사랑하십니다. 그리고사람들이서로사랑하기를원하십니다. 우리가예수님과같이화목제물 (peacemaker) 의역할을한다면그것은하나님께서가장기뻐하시는일중에하나가될것입니다. 생활적용... 주변에( 이웃, 친구, 친척) 사이가깨어지고서로사랑하지못하 는관계들이있을때, 당신이그들의관계를회복시키고서로사랑하게하는것, 또나아가서좋은친구관계나이웃관계를형성하는것이그리스도인의중요한사명이라고생각하십니까? 그렇다면그일을위해서구체적으로어떤일들을할수있을까요?( 실제그런상황있다면그문제를두고같이답을찾아보세요 )

22 3과이웃 3. 구제와장애인 구제와장애인 대답하여가라사대너희가가서보고들은것을요한에게고하되소경이보며앉은뱅이가걸으며문둥이가깨끗함을받으며귀머거리가들으며죽은자가살아나며가난한자에게복음이전파된다하라( 눅 7:22) 네의견에는이세사람중에누가강도만난자의이웃이되겠느냐가로되자비를베푼자니이다예수께서이르시되가서너도이와같이하라하시니라( 눅 10:36-37 ) 예수께서온갈릴리에두루다니사저희회당에서가르치시며천국복음을전파하시며백성중에모든병과모든약한것을고치시니( 마 4:23) 예수님께서는 내이웃이누구오니이까? 라는질문에대해서우리의도움이필요한자에게이웃이되어주어야한다고말씀하셨습니다. 돌아보기... 당신은평소에구제를얼마나하고있습니까? 또장애인문제에 동참하거나장애인들을잘돕고있습니까? 또구제하는것과장애인을돌보는것이그리스도인의의무이고필수적인신앙행위라고생각하십니까? 누가나의선한이웃인가? 가아니라 내가누구의선한이웃이되어야하는가? 하는것이그리스도인의질문입니다. 그리스도인은누군가의이웃이되어주어야할의무가있습니다. 그리고우리를필요로하는자들이우리이웃의대상에서가장우선순위를차지하고있습니다. 성경적용... 예수님의 3 대사역중에하나가고치시는사역이었습니다. 예수 님을따라가는우리도가르치며전파하는사역과함께고치는사역을할의무가있을까요? 우리에게도고치는사역즉병자들을돕고장애인복지를위해서일하는것이복음을전파하고가르치는것만큼중요한일이라할수있을까요? 우리는예수님과같이능력으로장애인을낫게하거나오병이어의이적으로굶주린사람들을먹일수없을지모릅니다. 그러나우리의가진것들을통해서도얼마든지장애인들을도울수있고주린자들을먹일수있습니다. 고치는사역 은특별한능력이있는사람들에게만부여된사명이아니라모 든사람들이할수있고, 해야하는사역이라고할수있을것입니다. 생활적용... 가난한자를돌아보고장애인들을돕는일들중에특별히당신 에게경험이있거나관심이있는부분들을나누십시오. 그리고이일을위해서 앞으로구체적으로실천할수있는일들을나누십시오.

23 3과이웃 III. 더나아가기 3. 개인실천사항점검 1. 업그레이드를위한질문 예수님께서는단지복음을전하기위해서만가난한자들과함께하시고장애인들을고쳐주셨을까요? 복음과관계없이구제나봉사활동을하는것에대해서어떻게생각하십니까? 당신이잘할수있는이웃사랑의방법에는어떤것이있습니까? 당신이주변사람에게좋은이웃이되려면어떻게해야할까요? 당신이약하고가난한자들을도울수있는일에는어떤것들이있습니까? 그것을위해이번주부터구체적으로실천할수있는것은무엇입니까? 2. 상황화신학작업 " 믿지않는친구와사귀는것은아무도움이안되고오히려죄를짓게할뿐이야!" 라고말하는사람이있는가하면 " 믿는사람들끼리만어울리면세상에빛과소금의역할은어떻게할수있어?" 라고말하는사람이있습니다. 과연우리그리스도인들은믿지않는친구관계를더욱적극적으로만들어가야할까요? 아니면가능한한믿는사람들과만친구관계를발전시켜나가야할까요? 오늘공부로부터적용한것들을구체적으로어떻게실천할지정리해보고 * 실천항목들을사람들과함께나누십시오. 그리고서로를위해기도하십시오.

24 4 과 안식 제 4 과 안식 1. 안식과안식일 2. 쉼과안식 참된안식 안식의개념은천국의영원한안식과도연관되어있습니다. 하나님께서안식을강조하시는것은우리에게영원한안식을기억하고살것을말씀하시는의미도있을것입니다.

25 4과안식 제 4 과 : 안식 I. 들어가기 다음과같은전설이있습니다. 어떤날, 사도요한이웅크리고앉아, 길들인메추라기와여가를보내고있는데, 한사냥꾼이왔습니다. 사냥꾼은놀라면서사도요한에게말했습니다." 아니, 선생님같은열심있는신앙인이이런쓸데없는일로시간을보낸다는것에아주놀랐습니다." 요한은사냥꾼을넌지시쳐다보면서물었습니다. " 당신의어깨에메고있는활은, 왜활줄이풀려있습니까?" " 늘줄을팽팽하게해두면, 활의힘이없어져버려가끔풀어두는것이죠." 사도요한은미소를지으면서말했습니다. " 그것과같은이유에서나는이메추라기와놀고있는것입니다." 우리들도자기가하고있는일에서가끔손을떼는일을배우지않으면안됩니다. 활동하고있지않는묵상의때에심령의주름살이펴지는것입니다. - Mrs. Charles E. Cowman, Handful of purpose 안식의개념은천국의영원한안식과도연관되어있습니다. 하나님께서안식을강조하시는것은우리에게영원한안식을기억하고살것을말씀하시는의미도있을것입니다. 우리가성경을자세히묵상한다면하나님께서는안식에대해서우리의생각보다훨씬강조하고더중요하게취급하고있다는것을발견할수있을것입니다. 본과에서는안식과안식일( 주일 ) 이그리스도인에게얼마나중요한것인지를다시한번생각해보고또그안식을어떻게이루어가야할것인지? 그리고바쁜교회생활속에서우리의안식을어떻게이루어갈수있을지를생각해보고방법을찾아보기를원합니다. 하나님께서는안식을아주중요한것을말씀하셨고우리에게안식에대한 명령도주셨습니다. 현대의바쁜사회생활은우리의진정한안식을빼앗아 가기도하고또반대로너무많은매력적인여가활동의기회들이주어져서 신앙생활이방해받기도합니다. 그리고때때로쉼이나여가활동이신앙생활 과서로충돌하기도하고또때때로신자들은바쁜사회생활과교회생활의 이중고에서안식을잃어버리고시달리는경향도있습니다. 이런현실속에서그리스도인들은어떻게안식을해야하며, 진정한안식 의의미는무엇일까요?

26 4과안식 II. 성경적용훈련 안식과안식일 1. 안식과안식일 제칠일은너의하나님여호와의안식일인즉너나네아들이나네딸이나네남종이나네여종이나네육축이나네문안에유하는객이라도아무일도하지말라출 ( 20:10) 엿새동안은일할것이나제칠일은큰안식일이니여호와께거룩한것이라무릇안식일에일하는자를반드시죽일지니라 ( 출 31:15) 우리가지키는주일은구약의안식일의원리를계승하고주님을예배하는날이라할수있습니다. 즉우리는주일에예배와안식을모두소홀히할수없습니다. 그리고진정한예배를드릴때우리에게참된안식이있다고할수있습니다. 그러나실생활에서우리의주일이과연참된안식이되고있는지돌아볼필요가있습니다. 많은사람들의경우에는주일에예배는꼭드려야하는것으로생각하지만 참으로안식하는날 을지키고있는지에대해서는관심이없고또실제안식이없는주일을보내는경우가많습니다. 돌아보기... 당신은안식의명령을잘지키고있습니까? 당신은어떻게안식 의명령을수행하고있습니까? 성경적용... 안식일과안식에관한명령은예배나경건에중점이있다기보다 안식에관한성경말씀들을살펴보면안식은 일을그침 즉쉼에초점이맞춰있음을발견할수있습니다. 그래서예배를드렸다고안식의명령을면제받는것은아닙니다. 그리고원론적으로는안식해야할주일에너무바쁜교회일로인해서쉼을잃어버리는것은결코바람직하지않을것같습니다. 교회의각종회의나다른활동은가능하다면평일에하는것이좋을것입니다. 는일하지않는것에중점이있다고볼수있을까요? 주일은하나님의일을하는날이고평일은나의일을하는날이라는생각은잘못된것입니다. 평일은 ( 나에게주신소명을따라) 하나님의일을하는날이고주일은안식하는날입니다. 생활적용... 교회에서맡은일이너무많아서쉼과안식의계명을잘지킬 수없다면어떻게해야할까요? 교회일과안식의계명중어떤것이더중요할 까요? 해결책은?

27 4과안식 2. 쉼과안식 쉼과안식 또가라사대안식일은사람을위하여있는것이요사람이안식일을위하여있는것이아니니이러므로인자는안식일에도주인이니라 ( 막 2:27-28) 돌아보기... 하나님께서는안식일의제도를통해서우리가일을멈추고안식하 하나님께서주신안식에대한명령은다른하나님의계명들과같이결국은우리인간들에게좋은것임이분명합니다. 사람들은돈에대한욕심이나잘못된욕망때문에하나님의축복인안식을거부하고진정한쉼과안식이없는생활을선택하며살아가는경우가많습니다. 기를명령하고있습니다. 당신은생활속에참된쉼과안식의시간들을누리고있습니까? 아니라면당신의쉼과안식은무엇때문에방해를받습니까? 성경적용... 경건생활과주님과만나는것외에육체적쉼과전환을위한여 가가필요합니까? 생활적용... 안식일은하나님을믿고하나님께모든것을맡길수있는, 신 자들만이편히누릴수있는특권입니다. 또안식일의제도를만드신놀라운하나님의지혜가그안에있다는것을생각할수있습니다. 주일하루온전히안식하며쉼을누리는것이우리생활에어떤좋은점이있을까요? 우리가좋은안식의삶, 참된안식의생활양식을실천한다면그것으로하나님의계명을잘지키는사람이될뿐만아니라참으로좋은삶, 만족하는삶을누리게될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우리에게언제나가장좋은것을주시기를원하십니다. 잘안식하는사람이더잘일할수있습니다. 하나님께서그렇게사람을창조하셨고, 안식의명령을잘따르는사람에게하나님께서복을주실것임을우리는생각할수있습니다. 우리에게예배와별개로쉼이필요합니다. 마가복음 2장의말씀은안식일에예배와경건생활없이쉬기만해도좋다는의미는분명아닐것입니다. 마찬가지로예배와경건이사람의쉼과안식을억제하는것도좋지않을것입니다. 사람은예배해야하는존재인과동시에안식해야할존재가아닐까요?

28 4과안식 3. 참된안식 참된안식 수고하고무거운짐진자들아다내게로오라내가너희를쉬게하리라. 나는마음이온유하고겸손하니나의멍에를메고내게배우라그러면너희마음이쉼을얻으리니이는내멍에는쉽고내짐은가벼움이라하시니라( 마 11: 28-30) 돌아보기... 당신의쉴때주로무엇을합니까? 그것을하면얼마나좋은쉼 이제우리는실제적으로어떻게안식할것인지를고민해볼필요가있습니다. 성경에는안식일뿐만아니라안식년도있습니다. 우리의삶에주일성수의안식일개념을넘어서적절한안식이필요하다는것입니다. 과연우리가어떻게하는것이좋은안식이있는삶을살아갈수있을까요? 우리는어떤방법으로진정한쉼과안식을얻을수있을까요? 을얻게됩니까? 성경적용... 예수님께나오면왜참된쉼을얻게되는것일까요? 주님께나 아가며안식하는방법은어떤것이있나요? 우리가전도를하기위해서여러가지방법들을고민하고연구하듯이안식의명령을따르기위해서도많은연구와고민나아가서많은노력이필요합니다. 나에게가장좋은안식의방법이무엇인지안식일을어떻게지키는것이가장좋은것인지고민할필요가있습니다. 그리고특히예배와경건생활속에서더좋은쉼과안식의비법들을찾고체득해나갈수있어야할것입니다. 주일은온전히안식하는날이될수있도록교회일등은토요일이나평일 에미리하고, 평일의삶도너무피곤하지않도록조절하고휴가계획등도잘 계획해서우리의삶속에언제나안식이함께할수있으면좋겠습니다. 과도 한욕심이안식을방해하는요소이기도합니다. 생활적용... 주일에교회에갔다와서주로어떻게시간을보냅니까? 주일에 참된안식과쉼을얻을수있는방법은어떤것이있을까요? 지혜를나눠봅시다.

29 4과안식 III. 더나아가기 스트레스푸는것과별개로세상적인즐거움도누릴필요가있다 1. 업그레이드를위한질문 일을멈추는것, 쉬는것, 그리고좋은안식의시간을가지는것이우리가꼭지켜야할계율이라고말할수있을까요? 그리스도인은기도와 Q.T 등을통해서특별한스트레스를극복하고쉼과안식을얻을수있습니다. 그렇다면그리스도인들은세상사람들과같이스트레스를풀기위해서하는세상적인일들( 예: 게임, 노래방, 놀이공원, 등) 은필요없다고말할수있을까요?( 세상적 이라는표현은적절하지않지만이해를돕기위해사용했습니다.) 우리그리스도인에게안식의의미는무엇이고쉼과안식이왜필요한것입니까? ( 쉼과안식이없는그리스도인에게어떤문제가발생할수있습니까?) 3. 개인실천사항점검 안식과죽음은연관이있습니까? 있다면어떤연관이있습니까? 신자에게죽음은나쁜것입니까? 아니면좋은것입니까? 영원한안식을사모해야할까요? 죽음을앞둔신자에게기도가필요합니까? 필요하다면어떻게기도해야할까요? 당신의평소생활에서일과안식이조화를이루고있습니까? 당신의주일에는만족할만한안식이있습니까? 당신에게더좋은안식과더좋은주일생활을위해서필요한것은무엇입니까? 그것을위해이번주부터구체적으로실천할수있는것은무엇입니까? 2. 상황화신학작업 그리스도인들도스트레스를풀기위해서노래방같은곳에갈필요가있다고생각하십니까? 스트레스는기도등신앙으로풀어야한다. 다른방법은필요없다. 기도와 Q.T 와별개로스트레스를풀기위한세상적인방법이필요하다. 오늘공부로부터적용한것들을구체적으로어떻게실천할지정리해보고 * 실천항목들을사람들과함께나누십시오. 그리고서로를위해기도하십시오.

30 10 과 철저한헌신 1. 십자가를지고가는그리스도인 2. 자신의것을버리고좇음 60 제 10 과 철저한헌신 3. 직업소명, 만인제사장 삶의여러영역들에서그리스도인의삶( 이교재의목적) 을말하기전에전제가되어야할것이있습니다. 그것은먼저 온전한믿음과예수님의제자로자신을헌신하겠다는온전한결단이있는가? 하는것입니다.

31 10과철저한헌신 제 10과철저한헌신 I. 들어가기 히브리서에서는우리를향하여왕같은제사장이라고말합니다. 출애굽기에보면이스라엘이제사장나라가된다는말씀을합니다. 또종교개혁자들이주장한핵심이만인제사장입니다. 모든그리스도인이제사장이라는것입니다. 제사장은제사장그독립적으로는의미가없는사람입니다. 제사장은백성들을대신해서하나님께제사를지내주고다른사람들을위해하나님께빌고그백성들을하나님말씀으로가르치는일을하는사람입니다. 우리가그런제사장인것입니다. 제사장들만교회에모여있어서는아무런의미가없습니다. 우리가우리의일상생활속에서제사장이되어야합니다. 우리이웃들과직장동료들에게그리스도인으로불려야합니다. 그들에게그리스도인의삶을보여주고그리스도인의가치관과그리스도인의양심과그리스도인으로살아가는모습을보여주어야합니다. 우리가참으로그리스도인으로살아서믿지않는자들에게그리스도의사람이라고불릴수있어야하겠습니다 삶의여러영역들에서그리스도인의삶( 이교재의목적) 을말하기전에전제가되어야할것이있습니다. 그것은먼저 온전한믿음과예수님의제자로자신을헌신하겠다는온전한결단이있는가? 하는것입니다. 이것이분명치않으면모든것은세상도덕에불과하고의미없는일들이되고말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제자들을부르실때그들의모든것을버리고예수님을좇을것을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을좇는사람들은십자가의길을걸어야할것을자주말씀하셨습니다. 자신의모든것을가지고편안히예수님을좇을수는없습니다. 본과에서는그리스도인의가장기초라고할수있는철저한헌신에관한분명한입장을촉구하고다짐을받고자합니다. 그리스도인은예수님을좇아가는( 그의삶과삶의목적과태도를) 사람임을분명히인식하고그를위해서자신의삶을버리는삶을살아야합니다. 이부분에대한결단이없는사람은많은것을공부했다할지라도그리스도인으로아무런진전이없을것입니다.

32 10과철저한헌신 성경적용훈련 1. 십자가를지고가는그리스도인 이에예수께서제자들에게이르시되아무든지나를따라오려거든자기를부인하고자기십자가를지고나를좇을것이니라누구든지제목숨을구원코자하면잃을것이요누구든지나를위하여제목숨을잃으면찾으리라 ( 마16:24-25) 돌아보기... 십자가를지고예수님을좇는것은어떻게하는것인가요? 당신에 게십자가를지고예수님을좇는모습이있습니까? 있다면어떤모습입니까? 십자가를지고가는그리스도인 예수님을좇기위해서십자가의고난과조롱을감내할각오가되었는지를확인할필요가있습니다. 이것은예수님께서우리에게요구하는것입니다. 적당히예수님을믿으면서세상의복을받고자신을세상에서더높이며살겠다는생각을가진사람은결코예수님을바로믿는것이아닙니다. 그리스도예수의사람들은육체와함께그정과욕심을십자가에못박았느니라( 갈 5:24) 라고말씀합니다. 우리가예수님과함께살려면먼저예수님앞에자신을온전히죽여야합니다. 그리고세상의영광이아니라십자가를추구하는자세가있어야합니다 성경적용... 십자가를지지않고예수님을좇을수있을까요? 누구든지제목숨을구원코자하면잃을것이요 라는말씀을어떻게해석해야할까요? 생활적용... 당신삶에서예수님을따라가기위해서버려야할것은무엇입니까? 그리고예수님의제자로살기위해서감당해야할십자가는무엇입니까?

33 10과철저한헌신 2. 자신의것을버리고좇음 자신의것을버리고좇음 그청년이가로되이모든것을내가지키었사오니아직도무엇이부족하니이까예수께서가라사대네가온전하고자할진대가서네소유를팔아가난한자들을주라그리하면하늘에서보화가네게있으리라그리고와서나를좇으라하시니그청년이재물이많으므로이말씀을듣고근심하며가니라예수께서제자들에게이르시되내가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부자는천국에들어가기가어려우니라( 마19:20-23) ( 필요하다면마 19:16-30 절을모두읽으십시오) 우리가예수님을거역하고배반하게되는경우는모두자신의것을버리지못하기때문입니다. 자신의가진것들을내어놓지못하고자신의삶을모두예수님께드리지못하는사람은결국예수님을좇는데실패할수밖에없습니다. 부자청년은자신의가진것과자신의삶과계획을그대로유지하기를원했습니다. 돌아보기... 많은사람들이예수님을잘좇지( 예수님을길을걷지) 못하는경 우가많습니다. 어떤이유들이있을까요? 그가듣고자한것은한두가지그의삶에덧붙일것을원했지그의삶을모두바꾸거나버리는것을원하지않았습니다. 그러나예수님은그의삶의모든것을원하셨습니다. 성경적용... 부자청년이예수님에게기대했던대답은무엇이었을까요?, 그리 그리고그런부자청년같은사람들에게 부자는천국에들어가기가어려 우니라. 고말씀하시는예수님의경고는엄중하고너무나강력한것입니다. 고예수님께서그에게답했던( 요구했던) 것은무엇입니까? 그둘은어떤차이가 있습니까? 생활적용... 당신의삶에서가장소중한것은무엇입니까? 그것을버리고예 수님을좇을수있습니까? 또버리고예수님을좇는것은당신에게어떤의미입 니까?

34 10과철저한헌신 3. 직업소명, 만인제사장 직업소명, 만인제사장 오직너희는택하신족속이요왕같은제사장들이요거룩한나라요그의소유된백성이니이는너희를어두운데서불러내어그의기이한빛에들어가게하신자의아름다운덕을선전하게하려하심이라벧전 ( 2:9) 너희는먼저그의나라와그의의를구하라그리하면이모든것을너희에게더하시리라 ( 마 6:33) 돌아보기... 칼빈은그의 ' 기독교강요에서 ' 모든직업가운데하나님의소명이 가끔종교개혁가들이말한 직업소명설 을자신의편의에따라이해하는사람들이있습니다. 직업은무엇을가져도상관없고직장생활외에남는시간에만하나님의일을하면된다. 고생각하는경우가있습니다. 그러나이것은아주잘못된생각입니다. 직업을통해서도하나님나라를위한소명을이루어야하고또하나님의소명에맞게직업을선택해야하고직업안에서하나님의소명을발견할수있어야합니다. 있다고말했습니다. 당신은 직업소명설을 어떻게이해하고있습니까? 그리고당신의 ( 미래의) 직업은하나님이주신소명에부합합니까? 현대에서직업은우리에게너무큰자리를차지합니다. 그래서우선순위가직업이나직장이최우선이되는경우가있습니다. 그러나우리의전삶을온전히드리는그리스도인이라면우리의직업이나직장도하나님앞에서바로자리매김해야하고오히려삶에큰부분을차지하는직업의영역에서하나님나라백성의모습이분명히나타나야할것입니다. 성경적용... 우리가가지고있는모든직업은자연히하나님으로부터부여받 은소명이되는것일까요? 생업(Job) 으로서만가치가있고소명적직업 (Vocation) 의가치가없는직업은없을까요? 생활적용... 우리의하는일들이단순한생업(Job) 이아니라소명(Vocation) 이되려면어떤요건이갖추어져야할까요?

35 10과철저한헌신 III. 더나아가기 3. 개인실천사항점검 1. 업그레이드를위한질문 당신에게온전한그리스도인의모습으로 작은예수 또는 예수님의제자 로불리기에부족한부분이있다면어떤것입니까? 당신은예수님의제자인가요? 더온전한제자기되기위해서바꾸어야할당신의모습은무엇인가요? 제자로서버려야할것은없습니까? 그것을위해이번주부터구체적으로실천할수있는것은무엇입니까? 예수님을좇지않은부자청년은그런모습으로는천국에들어가기어렵다는평을들었습니다. 예수님을믿는것과모든것을버리는것은어떤관계가있을까요?( 믿는것은필수고버리는것은선택일까요?) 요즘태권도를배우려는사람은자신의일상생활에지장이없는시간과물질을내어서학원에다니면됩니다. 그러나홍길동이무술을배울때는자신의모든시간과전체생활을드려야만무술을배울수있었습니다. 우리가신앙생활을하고예수님의제자가된다는것은위에서어떤경우에해당된다고생각합니까? 당신은과연홍길동식으로신앙생활을하며예수님을따라가고있습니까? 상황화신학작업 A라는사람은고급화장품회사에서일하고있으나그의하는일에서하나님의소명을발견할수없어고민중이라면, 어떻게하는게좋을까요? - 지금직장에서소명을발견하기위해계속노력한다. - 직장과별개로여가시간을이용해소명을이루려고노력한다. - 다른직종으로바꾸기위해노력한다. - 신학교입학을고려해본다. 오늘공부로부터적용한것들을구체적으로어떻게실천할지정리해보고 * 실천항목들을사람들과함께나누십시오. 그리고서로를위해기도하십시오.

36 그리스도인으로살기운동 소개 그리스도인으로살기운동 소개 예수님은마태복음 28장 절의말씀에서 너희는가서모든족속으로제자를삼아아버지와아들과성령의이름으로세례를주고내가너희에게분부한모든것을가르쳐지키게하라 고말씀하셨다. 그리스도인으로살기운동 은영문으로 Christian Lifestyle Movement 라하고약자로 CLM 이라한다. 핵심성구 내가너희에게분부한모든것을가르쳐지키게하라( 마 28:20) 목표 참된그리스도인으로살아가도록서로돕고지원한다 예수님은 제자를삼고세례는주라 는말씀에이어서 예수님이분부하신모든것을가르쳐지키게하라고명령하신다. 예수님이분부하신것, 그리고우리가지키고가르쳐야할것은성경의모든가르침이라고할수있다. 특히예수님의말씀이지켜져야할영역은특정영역으로한정될수없는것이다. 우리의삶의전영역에서예수님의가르치심이적용되고지켜져야한다. 한국교회는아직까지세상과교회를나누고성스러운영역과세속의영역을나누어생각하는경향이있다. 그래서우리의신앙이교회안에한정되거나그리스도인의사역의영역이교회와일정한부분에만한정되는경우가많이있다. - 삶의전영역에서하나님말씀을실천하는그리스도인 - 창조질서회복과하나님나라건설을위해서노력하는그리스도인 - 먼저그의나라와그의의를구하는철저히헌신된그리스도인 취지 그리스도인으로살기운동은 내가너희에게분부한모든것을가르쳐지키게하라 ( 마 28:20) 는말씀을핵심성구로삼고있다. 그러나성경은하나님께서이세상의모든것을창조하셨고그모든것을하나님께서다스리신다고말씀하신다. 그리고그모든것들이하나님께복종되어야할것을말씀하신다.( 엡1:22) 또한하나님께서는우리가하나님나라의일군이되어서이땅에하나님나라를확장해나가야할사명이있음을말씀하셨다. 따라서우리는세례를받고구원을얻는것에만머무르는것이아니라우리의삶의전영역에서하나님의말씀이시행되도록해야한 다. 또우리의사명은영혼을구원하는일뿐아니라하나님나라의

37 그리스도인으로살기운동 소개 말씀이이땅가운데서모두가르쳐지고지켜지게하고이땅에하나님의법과질서가시행되게하는데까지나가야하는것이다. CLM 3 대사역 : 계몽사역, 훈련사역, 연구사역 그래서그리스도인으로살기운동에서는먼저우리가하나님나라의백성으로서하나님의말씀의법을어떻게생활속에서적용해야하는지깊이고민하고그것을우리의삶속에실현하며나아가이땅에하나님의법과질서가시행되도록일하려는것이다. 사역이름사역도구사역방법 계몽사역 홈페이지 홍보와활동사항들을알림설문테스트등전인신앙콘텐츠개발 월간지 크리스찬업그레이드격월간그리스도인의삶의모습과방법들을소개 출 판 CLM 목적과취지에맞는글을번역또는저술출간 이런사역을이루는그리스도인에게는당연히철저한헌신이요구된다. 성과속을나누는이원론과함께한국교회의또하나의큰문제는세속화라고할수있다. 예수님을좇아십자가를지려고하기보다는예수님을통해서이세상에서더편하게번영을누리며살겠다는신앙의모습이그것이다. 이런신앙의모습으로는 예수님의분부한모든것을가르쳐지키게하는것도불가능하고스스로지키는것도힘든일이다. 우리그리스도인에게는예수님께서말씀하셨던것처럼자기의십자가를지고예수님을좇는철저한신앙이있을때만이온전한그리스도인의삶을살수있고그사명을감당할수있는것이다 훈련사역 연구사역 캠페인 CLM 정신이담긴뱃지버튼, 스티커, 달력, 포스터등을제작및배포 월례회 매달의생활점검독려 이메일 하루하루생활을돕는메일발송서비스 훈련학교 CLM 훈련학교, CLM 성경공부개설 교회지원교회에적용할수있는CLM 프로그램보급및지원 월례회 상황화신학작업을통해서매달연구를구체화함 컨퍼런스년1-2 회연구컨퍼런스를개최, 강연토의등 홈페이지 교재개발 주제별방과게시판을활용하여자체연구, 관련문서수집, 해당전문기관연대. 각교회에서적용할수있는성경공부교재및상황화신학작업교재개발 더자세한것을홈페이지 을참고해주시고 CLM 사무실 ( ) 로연락주시면자세히안내해드리겠습니다. 따라서그리스도인으로살기운동에서는삶의전영역에서예수님의가르침을실현하기위해노력하는것과함께그에필수적으로필요한철저한헌신의신앙으로나아가도록스스로노력하고그런온전한그리스도인의모습이이땅에서온전하게되는것을사명으로한다. 그리스도인으로살기운동에동참하시면주 1회그리스도인으로살기운동메일링서비스와격월간으로발행되는 크리스찬업그레이드를 구독하실수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정체성버튼달기운동 및 'CLM 성경훈련프로그램' 등에참여하실수있습니다.

38 저자김신정 고려신학대학원졸그리스도인으로살기운동총무간사 ( 사) 한국기독교교육진흥원연구위원농생모교회협동목사 CLM 성경적용훈련교재 - 청장년을위한토론식기독교세계관훈련프로그램 - 초판발행 지은이 김신정편집 디자인 오승희 펴낸곳 도서출판 CLP( 그리스도인으로살기운동출판부) 등록 2005년2월21 일( 제 호) 서울성북구성북동 T F clp@clm.or.kr 총판 비전북 T / F ISB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With_1.pdf

With_1.pdf 20 10 spring Contents 4 COVER STORY 6 8 11 14 16 18 20 22 23 24 26 28 30 32 16 28 20-11 042-622-9991 www.jungbu.or.kr 30 49 34 37 38 40 42 44 46 48 51 52 54 Culture 58 60 62 63 4 w i t h w i t h 5 6 w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 Rady Vader & Jay Ruse 곡/Camp Kirlad a ff f f (G Gely =60) l l l l 4 a ff f f 4 4 l l l l b f f f f4 4 l l l l b f f f f4 l l l l 4 a ff f f 4 z f mp b f f f f4 4 z s z f 편곡 5 a ff f f m mp s 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오늘의말씀 Scripture reading 고전 15:1-11 1 Cor. 15:1-11 고전 15:1-11 1 Cor. 15:1-11 1 형제자매여러분, 내가여러분에게전한복음을일깨워드립니다. 여러분은그복음을전해받았으며, 또한그안에서있습니다. 1 Now, brothers, I want to remind you of the gospel I preached to

More information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이야기식 소그룹 성경공부 4163087(Leader Guide) 마가복음 : 마가가 전한 예수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다.

More information

chapter9.indd

chapter9.indd 의의나무시리즈 Chapter.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 모세의 십 계명 하나님사랑, 곧 이웃사랑입니다. 2 의의나무시리즈 1 9.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 사단이 아주 오랫동안 하나님의 백성들을 속여 왔던 것이 예배와 삶 의 불일치입니다. 파트타임으로 하나님을 바라보게 하는 그릇된 모습을 향해 자유 할 지어다! 하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선포하시는, 뒤로 한 발자국도

More information

ÁÖº¸15.7.26

ÁÖº¸15.7.26 4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구역예배)활동상황 분당판 21권 30호 2015년 7월 26일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30호 2015년 7월 26일 생명순(구역예배)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학년도 6월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고 2 언어영역 언어영역 1 번부터 5 번까지는듣고답하는문제입니다. 방송을잘듣고 답을하기바랍니다. 듣는내용은한번만방송됩니다. 이제듣기문제는다끝났습니다. 6 번부터는문제지의지시 에따라답을하기바랍니다 1 언어영역고 2 2 고 2 언어영역 3 언어영역고 2 4 고 2 언어영역 5 언어영역고 2 6 고 2 언어영역 연탄천사

More information

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7 : (1) A. : B. :.. Knowability. * -- :,. C. 1) --Trinity--. 2)3 -- 3,,, 3) - 3. -. 4) -- ( 2 ) : Properties 2000 2 pro - (2) : i). 1:26-- ( ); 26 하나님이이르시되우리의형상을따라우리의모양대로우리가사람을만들고그들로바다의물고기와하늘의새와가축과온땅과땅에기는모든것을다스리게하자하시고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장깨표지65

장깨표지65 06 어떻게 하면 믿음으로 살 수 있을까? 아무리 고민해도 아무런 방법이 없을 때가 많지요. 이번 여름! 믿음의 여행을 함께 떠나보는 건 어떠세요? 올해도 우리 친구들과 축제를 벌이실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믿음의 여행을 떠.나.요! 사진 _ 한국장애인사역연구소 www.kmind.net 2010 06 Vol.65 D-30, D-29 D-28,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4 주차 1 차시 : 오경신학 - 신명기 1. 오경신학은무엇인가? 하나님에대해서말씀하신다. 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창조주하나님구원자하나님거룩하신하나님인도하시는하나님신실하신하나님 1:1 ( 태초에하나님이천지를창조...) 6:6-7 ( 너희를구속하여너희로내백성 ) 19:2( 너희는거룩하라.. 내가거룩함..) 15:41 (.. 애굽땅에서인도하여낸여호와...)

More information

What is the judgement like

What is the judgement like 영어로복음전하기제 73 강 "The Image of Christ" By Revd. Billy Graham 태초에말씀이계셨고, 그말씀은하나님과함께계셨느니라. 고성경은말합니다. 시간이시작되기전에, 그분은존재하셨습니다. 그분은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있기전에내가있느니라. 나는영원한존재안에있느니라. 그분은서서말씀하셨습니다, 나는하나님이니라 그러했습니까? 그분은그분이주장하셨던바로그어떤분이셨습니까?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ÁÖº¸15.2.15

ÁÖº¸15.2.15 4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B3BBB0A120B1E6C0CCBFE420C1F8B8AEBFE420BBFDB8EDC0CCB4CF5FBFE431342E312D31345F>

<4D F736F F D B3BBB0A120B1E6C0CCBFE420C1F8B8AEBFE420BBFDB8EDC0CCB4CF5FBFE431342E312D31345F> 내가길이요진리요생명이니 [ 요 14:1~14] [ 스타우로스 ] [ 요 14:1~14] 너의삶의마음이불안하게되지말라 ; 하나님께이르고자믿어라, 그리고내게이르도록믿어라. [2] 내아버지집안에는거주하는삶이많이있다. 그렇지않으면내가너의삶에게처소를예비하러간다고너의삶에게일렀겠느냐? [3] 만일내가가서너의삶에게처소를예비하면다시와서내자신을향한너의삶을가까이취하여나있는곳에너의삶도있게하리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PresentationK.pptx

Microsoft PowerPoint - PresentationK.pptx #ProximityandAnonymity Prayer Tents는 그리스도인들이 서로를 위하여 기도하며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비영리 단체입니다. 전 세계에 있는 교회와 협력하여, 아직 믿지않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바로 알고 체험할 수 있는 통로로서 하나님의 기도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자녀들을 채웁니다. 사명: 관심있는 사람들이 익명으로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sk....pdf..

sk....pdf..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2003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2003 2003 2 SK Telecom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3 4 SK Telecom 5 6 SK Telecom 7 Visual Identity Concept 8 SK Telecom Primary

More information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제자훈련 자료 기도주간 개인과 소그룹 기도가이드 진실한 기도 말씀으로 다듬어짐 A Make & Deepen Disciples Resource The Evangelical Covenant Church Website: CovChurch.org For information: ChristianFormation@covchurch.org (773) 784-3000 복음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질문 21: 하나님께서는남자와여자에게다른기능들을주셨는데, 그기능들은무엇인가? ( 창 2:20-24) 설명 : 하나님은사람을하나님의형상대로지으셨다. 하나님의형상대로지음을받았다는것은하나님의모습을따라지어졌다는것이다. 그럼어떤하나님의모습을말하는것인가? 하나님은영이라고성경을말했

질문 21: 하나님께서는남자와여자에게다른기능들을주셨는데, 그기능들은무엇인가? ( 창 2:20-24) 설명 : 하나님은사람을하나님의형상대로지으셨다. 하나님의형상대로지음을받았다는것은하나님의모습을따라지어졌다는것이다. 그럼어떤하나님의모습을말하는것인가? 하나님은영이라고성경을말했 문 10: 하나님께서사람을어떻게지으셨는가? 답 10: 하나님께서사람을남녀로지으시되자기의형상대로지식과공의와거룩함이있게지으사모든생물을주관하시게하셨다. 성경적근거 : 창세기 1:26-28, 31; 골로새서 3:10; 에베소서 4:24 질문 1: 하나님께서는사람을하나님의무엇을따라지으셨나? 질문 2: 하나님은사람의무엇을구별하여지으셨나? 질문 3: 하나님의형상대로지었다는것은무엇을의미하나?

More information

1111

1111 4 분당판 20권 21호 2014년 5월 25일 생명순활동상활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0권 21호 2014년 5월 2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f 4 4 G =72 m e f 5 b f f 4 4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b f f l l 아무공로없이 b f f l l a ff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리스도를믿는다는말은무엇입니까? 또요한사도는요한복음 3 : 16 하나님이세상을이처럼사랑하사독생자를주셨으니이는저를믿는자마다멸망치않고영생을얻게하려하심이니라요한복음 3 : 18 저를믿는자는심판을받지아니하는것이요믿지아니하는자는하나님의독생자의이름을믿지아니하므로벌써심판을받은것이니라

More information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전능하신나의주하나님 (Full Score) 편곡차유진 Vocal Intro E Cm Fm Piano?.. j > Strings.. 6 KeyBoard j j Horn? Bass() X 2 0 2 0 3 2 0 2 2 1 rums o o fi j j R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More information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q = 100 가난함을 ( 남성 부 ) 임석수작사임석수작곡 3 Dm úç ö Ç Gm ú ÇF Ç Ç ö ö ú ÇA ö Ç Dm Ç ö ö Ç ö Ç 1 úç ú? 3 # _ 9 ú Ç Ç úç ö J J J 여에 - 게가난함을옵 -? L? Dm ä ä Gm ä ä ä F Dm ä? ú_ ú_ ú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cwma-hkc120415.hwp

cwma-hkc120415.hwp 제목: 하늘 문을 여소서 본문: 마가복음 1:9-11 설교: 황권철 목사 날짜: 2012년 4월 15일 인생이 걸어가는 모든 길에는 다 문이 있습니다. 우리가 남의 집을 방문할 때 먼저 주인이 문을 열어 주어야 합니다. 대문을 열고 들어서면 거실의 문을 열고 친 한 손님에게는 안방 까지도 내어줍니다. 매사에 우리 인생이 살아가는 데는 길이 있고 그 길의 마지막에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예수교와 바울교 by John, Lee Dong Ho 1판 1쇄 인쇄일 2009. 12. 15 1판 1쇄 발행일 2009. 12. 17 지은이 John, Lee Dong Ho 발행처 초대기독교연구소 주 소 서울시 관악구 삼성동 395-53 연락처 070-7531-7702 / 010-5793-7708 ISBN 978-89-963323-0-503230 책 값 뒤표지에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We are thankful to the Lord for the opportunity to produce this material for the sake of the Kingdom. He makes all things possible. Thanks to those wh

We are thankful to the Lord for the opportunity to produce this material for the sake of the Kingdom. He makes all things possible. Thanks to those wh WORLD VIDEO BIBLE SCHOOL JOHN MOORE 著 BCC 譯 We are thankful to the Lord for the opportunity to produce this material for the sake of the Kingdom. He makes all things possible. Thanks to those who financially

More information

Á¦26È£Ãâ·Â

Á¦26È£Ãâ·Â 소외된 어린이들에게 따뜻한 사랑을 발행인 : 김성수 서울 종로구 옥인동 47-483 Tel : (02)734-4945~7 9월27일~28일 Fax : (02)734-4948 E-mail : folove831@korea.com Homepage : www.friends.or.kr 사랑의친구들 11번째바자가열립니다 2008년 4월 / 통권 제 창립 직후부터 바자를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나눔 2017 SPRING Vol.370 CONTENTS 04 2017 06 2017 12 CSCaritas Seoul 16 20 22 2016 Mission. Vision - - - -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2017 3 25 80 4 02-776-1314 02-754-5636 www.caritasseoul.or.kr/bokji

More information

본문2(91-182)

본문2(91-182) III. 신앙요리문답 서장인생의목적 93 제1장하나님의신앙과성경 93 제2장창조와세계 96 제3장인간과죄 97 제4장예수그리스도와속량 99 제5장성령과삶 102 제6장교회와선교 103 제7장역사와종말 106 제8장율법과실천 107 제9장기도와생활 111 서장 : 인생의목적 문 1 : 사람의첫째목적은무엇입니까? 답 : 하나님을바르게알고삶전체를바쳐그분을영화롭게하며,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8

8 사울처럼 이렇게 살지 마세요! 제 1부 사무엘상 15:20-30 우리가 하나님께서 원하시지 않는 방향으로 가기로 고집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곳으로 가는 것을 억지로 막으시지 않으십니다. 이것이 우리가 사무엘상 8장에서 볼 수 있는 사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은혜로 우리가 가야할 방향을 말씀해 주십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가기로 고집하면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우리 옆에 계신분과 인사하겠습니다

우리 옆에 계신분과 인사하겠습니다 전도자의 상급 (마10:40~42) 이장희 목사(서울렘넌트교회 담임목사) 본문말씀 40절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41절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42절 또 누 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More information

<BFA9C8A3BFCDB4C2C0A7B4EBC7CFB4D9284A2E522E >

<BFA9C8A3BFCDB4C2C0A7B4EBC7CFB4D9284A2E522E > 여여여여위위위위 Dr. J.B. Herbert ( 정위정역 ) aet D ' 여여여여위위위위 ' D D D Ba z Az z 여여여여위위위위주여여여여위위위시도위주여여여여 A z ˆ e z ˆ z ˆ e e z ˆ D z e e A z z e z e z z e ez D z Az z A z e z z e ez 8 V z ˆ z ˆ z ˆ 주여여여여위위위시도위소리모아찬양주여여여여위위위시도위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조사 심판: 미래를 위한 당신의 희망! Print

조사 심판: 미래를 위한 당신의 희망! Print 조사 심판: 미래를 위한 당신의 희망! 성스러운 성경은 위로의 약속과 엄숙한 경고로 끝을 맺는다: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보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행위에 따라 주리라. (요한계 시록 22:12, 킹제임스 흠정역 1 ) 거의 2,000년 동안 모든 곳에 있는 크리스챤들은 곧 오신다는 구주의 재 림의 약속을 고수해왔습니다. 셀 수 없는 순교자들이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01 표지 1.qxd

01 표지 1.qxd 잊어버려야 할 것과 잊지 말아야 할 것 새로운 한 해가 밝았다. 한 해가 시작되는 이 시간에 새로운 출발을 하기 위해서는 잊어버려야 할 것은 잊어버리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잊지 말아야 한다. 먼저 잊어버려야 할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 (빌 3:13)라고 한다. 잊어버려야 할 뒤에 있는 것이 무엇인가? 사 람마다 잊어버려야 할 것이

More information

¿ì¸®Áö02¿ùmj3

¿ì¸®Áö02¿ùmj3 NO.100 2014. 02 분당우리 는 분당우리교회에서 월간으로 발행하는 소식지입니다. 발행인 이찬수 목사 편집인 김성진 목사 분당우리교회 우리지부 발행일 매월 첫째 주일 디자인 분당우리교회 디자인팀 표지사진 최유정 02 특집 분당우리지 통권100호 발간 우리교회 100번째 일기장 Cover Story 봉사 패밀리 4부 예배팀장 이상점 집사 가족 가족의 변화와

More information

HZKYXFOLETAR.hwp

HZKYXFOLETAR.hwp 2007년 1월 13일-Grace Series(VII) 하나님의 은혜 VII. 선물을 주시는 은혜 말씀: 롬8:32 요절: 롬8:32 사람들은 누구나 선물 을 좋아합니다. 선물을 싫어하는 이는 거의 없습니다. 선물과 뇌물은 완전히 다릅 니다. 흔히 구약을 율법의 시대, 신약을 은혜의 시대라고 말합니다. 은혜의 핵심은 선물- 은사 입니다. 은 혜는 그에 따른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서임중 목사 설교요약(2002/11/24일)

서임중 목사 설교요약(2002/11/24일) 쉼의은총 ( 막 6:30-34) 현대인들의일상생활의공통점은피곤한삶을살아가고있다는것입니다. 그래서사람들은 만나면 피곤하다 는말을입버릇처럼합니다. 이런저런일들로스트레스를받으면서정신 적긴장과무력감때문에신경성설사를하게되고아니면소화불량과불면증으로고생하고 있다는호소를많이듣게됩니다. 무엇때문에모두들그렇게바쁜지모릅니다. 바쁜것으 로말하면한국인보다더바쁜민족은없다고들합니다.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경건한 두려움을 경험하라 제3장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 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그가 큰 음 성으로 가로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 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계 14:6, 7. 경건한 두려움이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핵심요지 깨닫기 : 성령이아버지께로부터나오는능력이아니라신적인인격체라는사실을이해한다. 느끼기 : 매일성령을더욱의지하는신앙을경험한다. 행하기 : 마음을열어성령의음성에민감하게반응하고그분의지도를따르기로결심한다. 04 TMI 안으로안교반장또는소그룹리더 서로인사를나누고손님을환영해

핵심요지 깨닫기 : 성령이아버지께로부터나오는능력이아니라신적인인격체라는사실을이해한다. 느끼기 : 매일성령을더욱의지하는신앙을경험한다. 행하기 : 마음을열어성령의음성에민감하게반응하고그분의지도를따르기로결심한다. 04 TMI 안으로안교반장또는소그룹리더 서로인사를나누고손님을환영해 Lesson 04 성령의인격성 1 월 28 일안식일일몰 : 오후 5 시 51 분 TMI 실천해보세요 5. 관공소나상점의친절한직원들을칭찬해주세요. 49. 당신을낳고키워주신부모님께감사하세요. 50. 친형제자매들에게전화하세요. 연구범위요 16:13~14, 롬 8:14~16, 롬 15:13, 요 14:6, 요 17:17, 롬 5:5 기억절 보혜사곧아버지께서내이름으로보내실성령그가너희에게모든것을가르치고내가너희에게말한모든것을생각나게하리라

More information

신앙생활 매뉴얼

신앙생활 매뉴얼 설교본문 : 잠3장1-10절 설교일시 : 2016/6/5 (주일오전예배) 신앙생활 매뉴얼 지난달 16일 남해고속도로에서 9중 추돌 사고가 일어나서 4명이 죽고 30명 가까운 사람들이 다치는 큰 인명사고가 일어났었습니다. 양산중학교 체험학습 버스단의 추돌사고 참사였는데 버스 사이를 운행 하던 모닝 승용차에 탄 사람들은 목숨을 잃었지만 버스에 타고 있던 학생들의

More information

3.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나요?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어떻게 응답하시나요?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 하나님의 반응 2절 ( 원망 ) 함. 8절 ( 음식 )을 약속하심 3절 ( 사람 )에게 따짐. 9절 불평하는 자들을 오히려

3.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나요?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어떻게 응답하시나요?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 하나님의 반응 2절 ( 원망 ) 함. 8절 ( 음식 )을 약속하심 3절 ( 사람 )에게 따짐. 9절 불평하는 자들을 오히려 GQS01 성경본문- 출애굽기16:1-12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 훈련내용- 항상 나를 사랑하시는 하나님께 나아가도록 한다. Main Idea - 하나님의 생명의 떡으로 예수님을 주셨다. 마음열기 - 아! 듣기 싫어! 다른 사람이 불평불만을 늘어놓는 것을 듣다가 짜증이 났던 적이 있나요? 그 때 내 기분이 어땠나요? 다음 그림 중에 불평불만을 들을 때 내 모습은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부활주일 : 예수님의부활의영광 ( 요한복음의메시지 ) 울산시민교회비전틴 ( 고등부 ) 1 1. 요한복음의저자 - 4 복음서의특성들 마태복음마가복음누가복음요한복음 구약언약의성취를강조 유대적성향을지님 사도요한 : 예수님의고난을강조 로마적성향을지님 - 불같은성정 ( 우레의아들 이란별명 ) 의요한 => 주님의사랑과가르침 => 사랑의사도 로변화됨 - 하나님의사랑을요한복음가운데생생하게표현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바울성서아카데미로마서강해 1:7 하나님의평강 하나님의평강 오늘은로마서 1:7, 은혜와평강이있기를원하노라 에서평강에대해공부를하려고합니다. 평강에대해공부를더하고싶은분은 Pre-studies 새생활첫째주평강이나 Bible Studies

바울성서아카데미로마서강해 1:7   하나님의평강 하나님의평강 오늘은로마서 1:7, 은혜와평강이있기를원하노라 에서평강에대해공부를하려고합니다. 평강에대해공부를더하고싶은분은 Pre-studies 새생활첫째주평강이나 Bible Studies 오늘은로마서 1:7, 은혜와 에서평강에대해공부를하려고합니다. 평강에대해공부를더하고싶은분은 Pre-studies 새생활첫째주평강이나 Bible Studies 1 의다섯째주안식에대해공부를하시기바랍니다. 로마서 1 : 7 로마에있어하나님의사랑하심을입고성도로부르심을 입은모든자에게하나님우리아버지와주예수그리스도로좇아은혜와 은혜와평강에서은혜는헬라식인사이고평강은유대식인사입니다.

More information

2. 어떻게 가르칠까? 1) 한 눈에 보기 (1) 준비물: 펜 (2) 순서 및 구성 순서 구성 제목 준비물 1 소개 주제 (제목, 본문, 암송구절) - 2 도입 밭 가꾸기 여러 피난처 펜 3 말씀 보기 씨앗 심기 나의 피난처 펜 4 말씀 이해 꽃 피우기 피난처를 향해

2. 어떻게 가르칠까? 1) 한 눈에 보기 (1) 준비물: 펜 (2) 순서 및 구성 순서 구성 제목 준비물 1 소개 주제 (제목, 본문, 암송구절) - 2 도입 밭 가꾸기 여러 피난처 펜 3 말씀 보기 씨앗 심기 나의 피난처 펜 4 말씀 이해 꽃 피우기 피난처를 향해 < 3월 1 일: 피난처를 향해 Go! > 1. 무엇을 가르칠까? 본문 시편 46편 1-11절 암송 구절 시편 46편 1절 지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가장 안전하고 든든한 피난처가 되세요. 학습 정 당장 도움이 될 것 같은 다른 어떤 것이 아니라, 살아계신 하나님을 의지해요. 목표 의 어려운 일이 생기면 하나님을 가장 먼저 생각하고, 가장 먼저 기도해요. 1.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사회복지 Social Welfare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효시로써,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감사와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 만들기!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는 희망이 되어드리고 도움을 주

사회복지 Social Welfare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효시로써,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감사와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 만들기!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는 희망이 되어드리고 도움을 주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이웃과 이웃이 나누는 정감어린 한마디! 태화의 이웃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2016.3 ~ 2016.8 프로그램 안내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접수기간 사회체육 기존회원 : 매월 20일~25일 / 신규회원 : 수시 접수(단, 전월 마감프로그램은 매월 26일부터) 사회교육 기존회원 : 봄학기 2.16(화)~ 22(월), 여름학기 5.16(월)~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제 1 부 성경적 관점

제 1 부 성경적 관점 Perspectives on the World Christian Movement 제 1 부성경적관점 Perspectives on the World Christian Movement 제 4 과열방을위한위임령 4 과의핵심주제 : 예수그리스도께서는구원을세계구석구석에가지고갈운동을시작하셨으며공생애기간에시작된일이모든종족안에서성취될때까지우리가그일을계속해야한다는위임령을주셨다.

More information

<332E C7F6C3E6C0CF20C1FDC8B82E687770>

<332E C7F6C3E6C0CF20C1FDC8B82E687770> 하나님 - 사람의생활 기도의사람 첫번째하나님-사람이신그리스도는 신성하고비밀한영역안에서 비밀하신하나님께기도하는 기도의사람이셨다. 우리는주님의멍에 하나님의뜻 를메고 그분의모형을따라 하나님의경륜을위하여수고함으로 우리의영안에서주님을복사해야한다. 우리는반드시개인적으로기도하는체험을가져은밀한중에우리의하늘의아버지를접촉하고아버지를은밀히누리기를체험하며그분으로부터은밀한응답을받아야한다.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